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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 시사보도뉴스프로그램을대상으로 A Faceted Classification Analysis of TV content: Using News and Current Affairs Programs 심지영 (Jiyoung Shim)* 초록 본연구에서는방송자료에대한지적접근점을제공하기위한방편으로,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내용기술을위한패싯분석기법의적용을시도하였다. 랑가나단의 PMEST 기본패싯에기반하여, 보도장르에적합한기본패싯 - 누가,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언제 - 을생성하였으며, 보도장르의형식적구조와내용적요소를반영하여패싯의구성요소를추출하였다. 이를실제방영한시사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적용해본결과, 본연구에서제안한패싯이보도장르의맥락적요소를잘표현해주고있었으며, 패싯의적용은특정방송내용에대한식별을증진시킬것으로기대되었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provide intellectual access to TV content using faceted classification. In order to describe the content of news and current affairs programs, a faceted approach was explored. Based on the Ranganathan s PMEST formula, the basic facets - who, what, how, where, when - and their sub-facets were created, specifically for describing the news genre. Additionally, the formal structure and the contextual features of the news genre were mainly considered for creating sub-facets. These created facets were applied to a news genre program. The result shows that these suggested facets are useful for representing well the contextual components of the news genre. The application of faceted classification is expected to improve the identification of the specific TV content. 키워드 : 방송자료,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 패싯분류, 패싯분석 TV content, news and current affairs programs, faceted classification, facet analysis * 연세대학교문헌정보학과강사 (jiyoung_shim@yonsei.ac.kr) 논문접수일자 : 2014년 8월 20일 최초심사일자 : 2014년 8월 29일 게재확정일자 :2014년 9월 17일 정보관리학회지, 31(3), 313-329, 2014. [http://dx.doi.org/10.3743/kosim.2014.31.3.313]

314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1. 서론 1.1 연구필요성과목적방송영상자료 ( 이하방송자료 ) 의기록적가치에대한관심은 1980년유네스코권고안으로부터본격화되었다. 유네스코는방송자료를한나라의사회, 문화를반영하는새로운표현형태로간주하고국가적차원에서보존과관리를담당해야한다고권고한바있다 (UNESCO, 1980). 실제로프랑스, 뉴질랜드, 핀란드, 덴마크등에서는납본법 (legal deposit act) 내방송프로그램수집의무규정을두고, 방송자료를국가적차원에서수집, 보존하고있는추세다. 이와맞물려학계에서도방송아카이브에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어왔으며 (Williams, 2002; Besser, 2003; Ide & Weisse, 2006; Beer et al., 2009), 최근에는단순한기록보존차원을넘어서연구이용에대한보다적극적인논의가이어져오고있다 (Caldera-Serrano, 2007; Luhn & Borlund, 2008; Luhn, 2009; Shim, 2013). 특히뉴스및보도프로그램과같은정보적유형의방송프로그램 ( 원우현, 전혜선, 1997) 은대학과연구기관연구이용자대상의서비스를중심으로수집되고가공되어왔다. 예컨대, 밴더빌트대학교 (Vanderbilt University) 의 Vanderbilt Television News Archive( 이하 VTNA) 는북미지역에서널리이용되는 TV 뉴스데이터베이스로 (Breeding, 2008), 주로연구이용용도로활용되기시작하였다 (Culbert, 1974; Edy et al., 2005). Breeding(2008) 의 VTNA 구독자통계에따르면, 개별연구자가 30%, 고등교육기관이 23% 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했고, 그외미디어종사자 (9%), 비영리기관 (6%), 정부기관 (3%) 등의순으로 TV 뉴스를정보로요구하고이용하고있는것으로드러났다. 그외, 캘리포니아대학교로스앤젤레스캠퍼스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의 Film & Television Archive, 조지아대학교 (University of Georgia) 의 Peabody awards collection 등이방송자료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법률분야데이터베이스인 LexisNexis Academic에서도 TV 뉴스를대상으로검색할수있는기능을포함시키고있다. 이와같이방송자료의이용이라는패러다임전환과함께, 논리적, 물리적으로상이한속성들이결합되어일반적인주제키워드로는식별이어려운방송자료를대상으로이용자들에게보다효율적인접근점을제공해야하는문제가중요하게대두된다. 이에본연구에서는방송자료의주제표현력을높이기위한방편으로방송프로그램의내용을다면적인관점으로분석하고, 다양한주제관계를결합하는데효과적인도구인 패싯 (facet) 개념을적용하여이용자가방송자료에보다체계적으로접근할수있도록하는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1.2 연구방법본연구에서다루고자하는방송자료는전체방송이용률중에서 80% 이상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드러난 TV( 방송통신위원회, 2013) 로한정하며, 이가운데상대적으로연구이용요구가많을것으로예상되는정보적성격의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한다. 방송내용구조화에관련된연구들을주로살펴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15 보는한편, 뉴스와시사보도프로그램의내용분석관련연구들을주로참고하여시사보도영상프로그램에공통으로적용될수있는패싯요소들을추출하고, 이를실제한방송사시사프로그램의방송텍스트를대상으로적용하여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패싯이잘적용될수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2. 이론적배경 2.1 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방송프로그램은정보, 교육, 오락적인내용으로대표된다 ( 원우현, 전혜선, 1997). 정보적성격을지닌보도프로그램은국내외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에관하여시사적인취재보도및논평을주로담고있다. 교양프로그램은일반시민의교양향상과어린이, 청소년교육을목적으로하는내용을담고있으며, 오락프로그램은정서의함양과여가생활의다양화를목적으로하는내용을담고있다. 실제방송을소비하는대중들의경우, 정보, 교육적목적보다오락적목적의이용이더두드러진것으로드러나고있지만 ( 방송통신위원회, 2013), 우리나라공중파방송 3사 (KBS, MBC, SBS) 의전체방송프로그램가운데정보적가치를지닌보도와교양프로그램이차지하는비중이 50% 를상회할만큼 ( 김수정, 2007), 방송에서정보적성격의내용이상당한비중을차지하는것을알수있다. 방송의정보적가치는주로사실정보를바탕으로한보도프로그램과다큐멘터리를통해드러난다. 보도프로그램은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을망라한사회적이슈를다루며, 그외스포츠, 기상정보등을담고있다. 한편다큐멘터리는뉴스, 사회적이슈, 역사, 문화, 오락, 자연다큐멘터리의 6가지유형의내용을담고있다 (Rose, 1985). 방송자료에대한내용적접근점을제공하기위한연구는방송영상의내용자체로접근하여검색할수있도록하는 내용기반영상검색 (Contentbased Video Retrieval) 관련연구와, 방송자료의체계적관리및이용을위한메타데이터요소설계에관한연구가주로진행되어왔다. 내용기반영상검색에서는방송영상을대상으로장면 (scene) 과샷 (shot) 단위로분할하고, 영상의내용을대표하는키프레임 (key frame) 을의미기반으로찾아내는데초점을맞추고있다. 비디오영상은텍스트, 객체 (objects), 카메라움직임, 화자등다양한형태로구성되어있으며, 방송내용을표현하기위해방송영상자막으로부터텍스트를추출하거나음성을추출하는방식또한함께사용되어왔다 (Smeaton, 2004). Bertini et al.(2001) 은자동분류기법을사용하여뉴스영상으로부터샷 (shot) 분류를수행하였고, 이로부터다섯가지-1) 앵커혹은뉴스프로그램, 2) 방송사, 3) 방송시간과방송날짜, 4) 키프레임, 5) 음성인식이나자막으로부터추출된주요텍스트 -의내용디스크립터를추출한바있다. 방송메타데이터표준으로는 TV-Anytime, PBCore(Public Broadcasting Metadata Dictionary), MPEG-7 등이활발히논의되어왔다 (PBCore, 2014; Solla & Bovino, 2013). 이가운데콘텐츠의내용정보기술과관련되는것은 TV-Anytime의 콘텐츠기술메타데이터

316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Content Description Metadata) 와, PBCore 의 지적콘텐츠 (Intellectual Content) 에주로포함되어있다. TV-Anytime 의콘텐츠기술기본요소에는표제 (Title), 미디어표제 (MediaTitle), 축약표제 (ShortTitle), 시놉시스 (Synopsis), 키워드 (Keyword) 등총 21개요소가있으며 (TV-Anytime, 2012), PBCore의경우, 표제 (Title), 주제 (Subject), 기술 (Description), 장르 (Genre) 등을포함한 14개요소를지니고있다 (PBCore, 2014). 이진경과김희정 (2009) 은방송기록물관리를위한메타데이터요소설계를하는데있어, 우리나라공중파방송 3사중에하나인 MBC 에서행해지고있는 TV 프로그램유형별작업가이드라인과맥락정보를탐색한바있다. 이에따르면, TV 프로그램에서공통적으로장면별구분이주요한처리단위로나타났지만, 각장르에따라내용구조와맥락정보에차이를보이는것을알수있다. 예를들면, 드라마의경우장면별구분에있어줄거리가중요하며, 개별사건보다큰흐름을파악하는것이내용구조화에서핵심적인사항이되는반면, 사실정보를주로다루는시사보도프로그램과뉴스는인물 / 출연자, 이슈 / 사건, 장소등이주요한속성으로제시되고있다. 이처럼방송내용에대한지적접근점을제공하기위한연구들이이미기존연구들에서다루어져왔지만, 실제방송내용에대한일차적인접근점을제공하는것과관련된연구는여전히미흡하다. 이진경과김희정 (2009) 의연구에서는방송실무프로세스와요구사항을반영하여 PBCore에기반한보다상세한 TV 프로그램메타데이터요소를설계하고있지만, 실제 TV 장면을구성하는내용적속성을반영하는데는여전히한계를지니고있다. 내용기반영상검색에서는주로영상의이미지혹은비디오, 오디오를정확하게인식해서추출해내는기술적인측면이보다강조되어왔으며, 이용자들이실제방송내용가운데어떤특징적인요소를중심으로방송내용을검색하는가에대한부분은상대적으로간과되어왔다. 또한현재 TV-Anytime, PBCore 등에서제시되고있는방송메타데이터는방송프로그램의내용자체에대한기술요소보다서지정보및부가정보 ( 예, 저작권정보, 매체유형, 파일크기등 ) 가훨씬더많은부분을차지한다. 예컨대, PBCore 의경우, 전체 68개기술요소가운데콘텐츠자체의내용과관련된 지적콘텐츠 (Intellectual Content) 에해당하는것은 14개로, 20.6% 에불과하며, 14개요소가운데서도방송내용과직접적인연관이있는기술요소는표제 (Title), 주제 (Subject), 기술 (Description), 장르 (Genre) 의네개정도였다. 문제는방송프로그램의서지정보는단행본이나논문과같은인쇄출판물의서지정보에비하여실제내용에접근하는데있어현저하게식별력이떨어진다는점이다. 예컨대방송뉴스아카이브인 VTNA를대상으로 지진 이라는키워드로뉴스를검색한결과, < 그림 1> 에서와같이방송일자, 뉴스헤드라인, 뉴스프로그램유형, 방송사, 방송시작위치, 방송길이가목록정보로제시되는것을볼수있다. 이때, 이용자가주로단서로하는뉴스헤드라인의경우, 지진이일어난지역정보만포함시키고있어특정방송아이템의핵심내용을대표하여전달하는표제어로서의기능이약하다. 방송사정보또한인쇄출판물의출판사와는달리소수에집중되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17 < 그림 1> Vanderbilt Television News Archive 에서 지진 이라는키워드검색결과로제시되는목록정보화면 출처 : http://tvnews.vanderbilt.edu/ 어있어방송의서지정보만으로는사실상고유한방송내용을식별하기에제한적인정보만접근점으로주어지는것을알수있다. 본연구에서는방송자료의이용이라는관점에서, 방송프로그램의내용적속성을반영한지적접근점을탐색하는데주목한다. 이는지금까지방송메타데이터표준으로논의된 TV-Anytime 과 PBCore의내용적접근점 ( 예, 제목, 주제, 장르등 ) 에서간과되었던방송프로그램의내용자체에접근하는공통적인속성을추출하여보다이용자중심적인지적접근점을제공하고자하는것이다. 이러한맥락에서본연구에서는 TV 프로그램내용의고유한특성을반영하여구조화하기위하여랑가나단의 패싯 (facet) 개념을적용하기로한다. 2.2 TV 프로그램에의패싯적용패싯 (facet) 은관점이나범위, 특성을의미 하는말로서, 패싯분석을통하여특정주제는하나이상의관점으로표현될수있으며, 동일한특성을지닌범주로분석될수있다 ( 김태수, 2005). Ranganathan(1967) 은지식영역에서반복되는규칙성을가진 PMEST 기본패싯을제시하였다. 개체 (P, Personality) 패싯은해당주제를구체적으로제시하는본질적요소로서, 주제를형성하는대상이된다. 재료 (M, Matter) 패싯은개체가지닌고유한성질이나처리방법혹은재료를의미한다. 에너지 (E, Energy) 패싯은처리과정이나행위, 반응, 성질, 문제등행위주체가어떠한힘을발산하거나어떠한방향으로작용하는것과관련이있다. 공간 (S, Space) 패싯은지리적속성을표현하며, 시간 (T, Time) 패싯은연대나시대적특성을나타낸다. 주제조직에서패싯은결합순서에의해배열된다. Shatford(1986) 와 Caldera-Serrano(2010) 는모두랑가나단의 PMEST 기본패싯을이용하여특정이미지에포함된내용을다면적관점

318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에서분석하려는접근을하고있다. 특히이들연구는이미지장면정보를조직하기위한기본패싯을사용하는데있어, 사실전달보도의정보전달기본원칙인육하원칙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 과대응시키는방향으로전개되어온것을볼수있다. < 표 1> 에서보여지는바와같이, Shatford(1986) 의경우 누가 (who) 에해당하는내용을개체 (P, Personality) 패싯과재료 (M, Matter) 패싯으로, 무엇을 (what)' 에해당하는내용을에너지 (E, Energy) 패싯으로, 어디서 (where) 에해당하는내용을공간 (S, Space) 패싯으로, 언제 (when) 에해당하는내용을시간 (T, Time) 패싯으로해석하고있다. 그에비하여, Caldera- Serrano(2010) 는재료 (M) 패싯을 누가 가아닌 무엇을 로구분하고, 에너지 (E) 패싯을 무엇을 이아닌 어떻게 (how) 의속성으로간주하고있다. 재료 (M) 패싯과에너지 (E) 패싯은행위주체인개체 (P) 패싯의속성과결부되어해석될수있는데, 예컨대뉴스보도영상의경우인물혹은사건으로대표되는개체 (P) 가무슨사항 (M) 과관련되어어떠한형태 (E) 로나타나고있는지를표현할수있다. 한편 Dakka와 Ipeirotis(2008) 는뉴욕타임즈기사를대상으로자동으로패싯을추출하는실험을수행하였다. 워드넷 (WordNet) 과위키 피디아 (Wikipedia) 와같은어휘사전을사용하여전거제어를한후, 대규모실험문헌집단을대상으로자동으로패싯구조를생성하였다. Dakka와 Ipeirotis(2008) 의연구는조직하고자하는대상지식의속성을실세계에서표현되어있는현상을기반으로통계적으로추출하고있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또한, 이연구에서뉴욕타임즈기사 1,000건을대상으로열두명의수작업분류자에의해추출된여덟가지패싯-1) 장소 (Location), 2) 법 (Institutes), 3) 역사 (History), 4) 인물 (People), 5) 사회현상 (Social Phenomenon), 6) 시장 (Markets), 7) 자연 (Nature), 8) 사건 (Event)-과두개의구성요소- 인물과관련한 지도자 (Leaders) 와시장과관련한 기업 (Corporations) -는사회현상을다루는시사보도영역의패싯설계에고려될수있다. 이상의선행연구분석을토대로, 본연구에서는과거내용기반영상검색연구와방송메타데이터표준에서제시되어왔던내용적접근점이실제한장면 (scene) 내에다양한개체가표현된영상내용에접근하는데제한적이라는문제점을인식하였다. 이에지식정보를다면적관점으로분석하는데용이한패싯분석기법을적용하여방송프로그램의주제표현력을높이고자한다. 방송프로그램의내용적접근점을제공하는데있어, 방송내용의구조와맥락정보 < 표 1> 랑가나단의기본패싯에대응되는 TV 프로그램패싯 Ranganathan(1967) Shatford(1986) Caldera-Serrano(2010) 개체 (P, Personality) 누가 (who) 누가 (who) 재료 (M, Matter) 무엇을 (what) 에너지 (E, Energy)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공간 (S, Space) 어디서 (where) 어디서 (where) 시간 (T, Time) 언제 (when) 언제 (when)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19 와관련이깊은프로그램장르를고려하는한편, 영상이미지를대상으로육하원칙의속성을랑가라단의기본패싯에대응시킨 Shatford(1986) 와 Caldera-Serrano(2010) 의연구를단초로하여, 보도장르인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에적용가능한패싯을제안하고자한다. 3.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패싯구조화 3.1 분석대상프로그램선정 본연구에서는패싯분석기법을이용한방송내용을구조화하는데있어, 정보적성격의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한다.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은사회현상을발굴, 보도, 분석하여그시대의중요한쟁점을드러내는역할을한다는점에서사회적정보가치가높으며, 사회적이슈와관련된사실정보를바탕으로한다는점에서여타의프로그램가운데이용자의정보검색수요가상대적으로높게나타날것으로예상된다. 또한보도형식은기본적으로육하원칙을따르고있고, 영상구성면에서도현장화면과인터뷰, 자료화면이기본이된다는점에서정형화된패턴을추출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3.2 패싯의구성요소추출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패싯은보도의기본원칙인육하원칙을충실히반영하는데기초한다. Caldera-Serrano(2010) 이제시한다섯 개의기본패싯- 누가 (who),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어디서 (where), 언제 (when) -은육하원칙가운데다섯가지요소를랑가나단의 PMEST 기본패싯에대응시켜, 사실정보가담긴영상을다면적으로해석하는데유용하다. 이다섯가지영상기본패싯에서는육하원칙가운데 왜 라는속성이빠져있지만, 왜 라는속성은특정영상내에직접적으로표현되는경우는드물고, 장면단위보다는전체프로그램단위의총체적인맥락에서파악되는경우가더많기때문에배제하기로한다. 결과적으로본연구에서의기본패싯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언제 로추출하였으며, 범주기호는각각 who, what, how, where, when 으로표기한다. 본연구에서는패싯의구성요소를설계하는데있어,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형식적구조와내용적요소를반영하기로한다.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형식적구조는 누가 (who) 와 어떻게 (how) 패싯요소와관련되는것으로, < 표 2> 에제시된 Rabiger(1997) 가정의한다큐멘터리의형식적요소에기반하여구성하였다. 누가 (who) 에해당하는패싯의구성요소로는기자, PD, VJ 등을포함하는 리포팅혹은내레이션주체, 특정사건과관련되는증인, 피해자, 이해당사자등을포함하는 취재원, 해당사안에대한전문적인해석이나논평을하는 전문가 를추출하였다. 어떻게 (how) 에해당하는패싯의구성요소로는 취재현장탐사, 인터뷰, 자료화면, 상황재연 을추출하였다. 패싯의범주기호는각패싯의영문표현에서첫두글자를사용하여구성하였다. 예를들면, 리포팅혹은내레이션주체 패싯의경우, narrator 단어에서첫두글자를소문자로표

320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영상 구분사회자 / 취재자기록필름증인인터뷰전문가인터뷰자료화면현장화면 CG 재연 특수영상 < 표 2> 다큐멘터리의형식적요소 조작적정의스튜디오나현장에서사회작가직접프로그램을설명, 소개하는영상화면관련기록자료나필름으로과거해설자, 증언, 뉴스, 사진등자료의영상화면사건직접관련당사자증언전문적인식견을가진학자, 정치인등증언기록된자료나다른필름에서도등장했던장면과거의장소를찾아가거나대비되는현장이나사물등모습을담은영상화면컴퓨터그래픽이나차트, 삽화, 사진, 지도, 슬라이드, 그래프, 중첩제시된문장등이모두포함되며, 말로설명하는내용을시각적으로확인하여이해를돕는영상관련상황을사실적으로묘사하기위한드라마타이즈나이미지를묘사하는영상화면또는이미지나간상황또는다른타당한이유로인해필름이찍혀지지않은상황을사실적으로정확하게묘사하는장면화면변조및영상의합성으로촬영된영상을변조하여새로운영상을만드는것 음향내레이션해설을의미하며대개는성우의목소리를의미함 출처 : Rabiger(1997) pp. 64-65 재구성 기한 na 를범주기호로가지게된다. 한편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내용적요소는해당영상의주제를의미하며, 무엇을 (what) 에해당하는패싯요소에대응된다. 시사보도프로그램의주제영역은국내공중파 3 사의대표시사보도프로그램 ( 예, KBS의 추적 60분, MBC의 PD 수첩, SBS의 그것이알고싶다 ) 을내용분석한두가지연구를비교하여추출하였다. 강형철 (2007) 은총 1,366편의프로그램을내용분석하여, 범죄 / 재판 (21.4%), 복지 (10.4%), 건강 (8%), 경제 / 비즈니스 (7%), 정부정책 (6.4%), 교육 (5.9%), 전쟁 / 안보 (4.7%), 가정 (4.2%) 등총 21개주제범주를보여준다. 민병현과백선기 (2009) 는총 142편의프로그램내용분석을통해 사회 / 복지 / 인권 (19.0%), 정치 / 외교 / 국제문제 / 정부정책 (16.9%), 건강 / 의료 / 보건 (14.8%), 범죄 / 비리 (14.1%), 청소년 / 교육 (9.2%), 경제 / 산업 / 소비자 (7.0%), 세태 / 풍속 (5.6%), 사고 / 재난 (3.5%) 등총 14 개주제범주를나타낸다. < 표 3> 은앞서의두연구를종합하여시사보도프로그램에서나타날수있는개별주제범주들을정리한결과다. 본연구에서는이들연구에서구분하고있는주제범주가운데두개이상의관련범주가결합된주제 ( 예, 정치 / 외교 / 국제문제 / 정부정책 ) 를각각분리하여 정치, 외교, 국제문제, 정부정책 과같이각각별개로취급하여세부주제로나누고자하였다. 단, 시사보도프로그램내에서관련성이매우높게나타난다고판단되는경우는하나의주제범주로통합하였다. 본연구에서는 < 표 3> 의주제범주를바탕으로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 무엇을 (what) 에해당하는총 30개의패싯의구성요소를생성하였다 (< 표 4> 참조 ). 방송영상에서는 무엇을 (what) 패싯이핵심주제를표현하는만큼, 무엇을 (what) 에대응되는패싯범주기호는각패싯의영문표현에서첫세글자를대문자로표기 ( 예, 정치 의경우, politics 의첫세글자를대문자인 POL 로표기 ) 하여, 범주기호를보다두드러지게표현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21 < 표 3> 시사보도프로그램의내용분석결과에서드러난주제범주 주제범주 강형철 (2007) 민병현, 백선기 (2009) 사회 사회갈등 스캔들 스캔들 / 비리비리 법률 재판 범죄 복지 인권 정치 외교 국제문제 정부정책 건강 보건 의료 가정 청소년 교육 경제 산업 소비자 세태 세태 / 풍속풍속 사고 참사 재난 성 (sex) 성 (sex)/ 윤락윤락 통일 전쟁 통일 / 전쟁 / 안보 안보 남북관계 민족문제 문화 예술 문화 / 예술 /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종교 종교 / 무속무속 기타 출처 : 강형철 (2007) p. 25, 민병현, 백선기 (2009) p. 281 재구성 (* 음영부분은시사보도프로그램내에서관련성이매우높게나타난다고판단되어하나의주제범주로통합한경우임 )

322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 표 4>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 무엇을 (what) 에해당하는패싯의구성요소 영상주제사회 (SOC) 사회갈등 (TRO) 스캔들 / 비리 (SCA) 법률 (LAW) 재판 (TRI) 범죄 (CRI) 복지 (WEL) 인권 (HUM) 정치 (POL) 외교 (DIP) 국제문제 (INT) 정부정책 (GOV) 건강 / 보건 (HEA) 의료 (MED) 가정 (FAM) 청소년 (ADO) 교육 (EDU) 경제 (ECO) 산업 (IND) 소비자 (CON) 세태 / 풍속 (ORD) 재난 (DIS) 성 (sex)/ 윤락 (SEX) 통일 / 전쟁 / 안보 (UNI) 남북관계 (SOU) 민족문제 (RAC) 문화 / 예술 / 엔터테인먼트 (CUL) 스포츠 (SPO) 종교 / 무속 (REL) 기타 (ETC) (* 괄호안은범주기호 ) 영상내용사회일반을다룬내용사건, 사고, 분쟁등사회문제정치추문, 비리등충격적이고부도덕한사건법, 규범등제도관련이슈사회적으로이슈가되었던재판사례범죄관련이슈사회복지와관련된이슈외국인, 소수자, 노인등사회적약자의인권관련이슈국내외정치관련이슈동북아안보등외교관련이슈개발도상국의빈곤문제등국제문제이슈정부정책에대한감시, 비판건강및보건관련이슈의료제도, 의료법, 분쟁등가정폭력, 이혼가정등가정에서벌어지는갈등문제, 사건등청소년과관련한문제교육, 대학입시와관련된문제국내외경제문제국내외산업관련이슈소비자보호와관련되는소비자관련이슈현세태와풍속도를반영하는사건, 사고자연재해및화재, 붕괴, 폭발등과같은대형사고및참사, 전염병확산등과관련한이슈성매매, 동성애, 성문화등성 (sex) 관련이슈통일및안보관련이슈남북관계이슈다문화등민족문제관련이슈문화, 예술및엔터테인먼트관련이슈스포츠관련이슈종교와무속관련이슈그외, 정의된내용에포함되지않는내용의영상 하고자하였다. (when) 패싯의경우, 장소와날짜자체가패 이상에서본바와같이본연구에서는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형식적구조와내용적요소를반영하여, 누가 (who),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에대응되는패싯의구성요소를추출하였다. 한편 어디서 (where) 와 언제 싯의구성요소를이루며, 범주기호는각각장소와날짜를나타내는영문자첫두글자를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위한패싯의구성요소가 < 표 5> 와같이구성되었다.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23 누가 (who)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어디서 (where) 언제 (when) < 표 5>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위한패싯의구성요소 패싯구분하위항목 ( 괄호안은범주기호 ) 리포팅혹은내레이션주체 (na) 취재원 (so) 전문가 (ex) 사회 (SOC), 사회갈등 (TRO) 등총 30개영상주제 ( < 표 4> 참조 ) 취재현장탐사 (sp) 인터뷰 (in) 자료화면 (da) 상황재연 (re) 장소 (pl) 날짜 (ti) 4.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패싯의적용 본연구에서생성한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위한패싯의구성요소의적절성을테스트하기위해실제프로그램에적용해보았다.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아우르는프로그램한편을선정하기위하여, 시사보도프로그램가운데서도뉴스적성격이강한 SBS의 < 뉴스추적 > 을대상으로하였다. < 뉴스추적 > 은일반적인시사보도프로그램이프로듀서에의해제작되는것과달리, 보도국기자들이제작에참여하고있어뉴스와시사보도프로그램의성격을고루갖추었다고볼수있다. 본연구에서는 < 뉴스추적 > 의 574회분인 실태보고- 수술대오른응급실 이라는내용일부를대상으로하였으며, 내용분석을위해해당프로그램의방송원고를분석대상텍스트로사용하였다. 방송원고는영상이미지와내레이션오디오에해당하는내용을압축적으로표현하고있어, 영상을보지않고도해당내용을가장잘표현해 주고있는자료이기때문이다. 일반적인시사보도프로그램과마찬가지로, < 뉴스추적 > 은도입영상과총네개의단락영상으로구성되며, 네개의단락사이사이에연결역할을하는스튜디오영상이있다. 도입영상은화제를던져주는역할을하며, 스튜디오영상은다음단락으로연결시키는화제전환내용을이루고있다. 사실상프로그램의내용을담고있는것은네개의단락영상에해당하며, 이네개의단락영상은소단락영상으로구성된다. 분석대상프로그램인 실태보고- 수술대오른응급실 의경우, 첫번째단락은두개의 피해사례 를담고있으며, 두번째단락은 대형병원과밀화문제현장 을, 세번째단락은또다른문제사례로 중증외상센터현장 을취재하였으며, 네번째단락은선진국사례로 일본의료현장사례 를담고있다. 본연구에서는첫번째단락 피해사례 의중의하나의소단락인목포사례를대상으로패싯단위로내용분석을수행하였다. 내용분석은방송원고를참조하여방송내용을영상의최소의미전달단

324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위인장면 (scene) 단위로나누어순차적으로해당패싯단위로코딩하였고, 중복출현한패싯형태는제외하고, 가장먼저출현한패싯을기준으로추출하였다. < 그림 2> 는첫번째단락에해당되는방송원고의일부이다. 좌측 # 표시로시작되는부분이비디오영상장면 (scene) 에해당되는표현이며, 우측에기술된내용이내레이션과인터뷰에해당되는오디오부분이다. 방송원고에는일반적으로방송작가들에의해단락제목과소단락제목이부여된다. < 그림 2> 에서의경우, <VCR 1> 은단 락 1을의미하는표현이며, 그다음에온피해사례 ( 목포사건 + 아산병원사건 ) 이단락제목이며, 우측괄호안의숫자표시는타임코드로해당단락이 11분시간분량임을의미한다. 그아래 1. 목포사건, 그날무슨일이? 가소단락제목에해당된다. 대개의경우, 장면분석단위는 # (scene) 으로구분되며, 하나의장면 (scene) 은내레이션이나인터뷰, 현장음과함께하나의의미단위를이루는것이보통이다. < 그림 2> 의방송원고텍스트를순차적으로분석하여패싯에해당되는내용을추출한결과 < 그림 2> 뉴스추적 574 회, 첫번째단락에해당되는방송원고일부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25 는 < 표 6> 과같다. 패싯의구성요소에해당하는범주기호는 < 표 5> 에의거하여부여하였으며, 패싯을배열할때, 의미를보다쉽게드러내기위해육하원칙을표현하는기본패싯을그대로사용하며, 패싯의구성요소는둥근괄호 () 를사용하여표현하였다. 한편, 랑가나단이제시한패싯의기본배열순서는 P M E S T 이지만, 방송영상에서는 누가 에해당되는개체 (P, Personality) 패싯은통상적으로취재원, 전문가등으로, 무엇을 에해당되는재료 (M, Matter) 패싯을설명하고기술하기위한구성요소의역할을하고, 무엇을 이주제로써더강한요소로작용하고있기때문에, M P E S T 의순으로배열하였다. 예를들면 < 뉴스추적 > 574회의예에서는병원응급실에서발생된의료피해사례를다룬내용이기때문에 무엇을 에해당되는패싯이 의료 (MED) 에대응되는데이는사실상영상의주제이며, 누가 에 해당되는취재원 ( 예, 피해사례자가족, 가해병원관계자, 관련병원관계자등 ), 전문가 ( 예, 사건담당변호사 ) 등은이문제와연관되어일어난사실주체로써부가적인역할을하는것이다. < 표 6> 과같이실제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패싯을적용해본결과, 일반적으로취재현장에는장소패싯이함께오고있었으며, 상황재연에는날짜패싯이함께나타나는특징을볼수있다. 시사보도프로그램의경우, 대부분취재현장으로구성되고, 취재일자는사실상큰의미가없기때문에, 특정사건이일어난상황재연에서날짜정보를주로부여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또한특징적인부분으로들수있는것은일반적으로의사인터뷰의경우전문가로간주되지만, 위의사례에서와같이병원피해사례를다룬경우, 의사도관련취재원으로구분하여취재원으로부여하게된다. 이는해당프로그램의내용에서의 < 표 6> 뉴스추적 574 회첫번째단락을대상으로추출한패싯요소예 < 뉴스추적 > 의 574 회분, 단락 1의목포사건영상구성예시 패싯요소 범주기호 기자리포팅 리포팅혹은내레이션주체 what(med)who(na) 의료사고피해자집방문 취재현장탐사 what(med)how(sp)where(pl) 피해자가족 ( 아빠 ) 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피해상황재연 상황재연 what(med)how(re)when(ti) 피해자가족 ( 엄마 ) 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의료사고가해병원1 방문 취재현장탐사 what(med)how(sp)where(pl) 가해병원1 관계자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사건담당변호사인터뷰 전문가인터뷰 what(med)who(ex)how(in) 진료기록관련서류 자료화면 what(med)how(da) 가해병원1 관계자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관련병원2 방문 취재현장탐사 what(med)how(sp)where(pl) 관련병원2 의사1 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관련병원2 의사2 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관련병원3 의사1 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관련병원3 간호사 1 인터뷰 취재원인터뷰 what(med)who(so)how(in)

326 정보관리학회지제 31 권제 3 호 2014 사가전문가로서의견을개진한것이아니라, 이해당사자로서인터뷰를했기때문이다. 이와같이해당내용의속성을파악하여패싯을구분함으로써, 같은행위주체인의사라도역할에따른식별이가능해질수있는것을알수있다. 전체적으로 < 표 5> 에서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위해생성한패싯의구성요소만으로도해당방송내용전체를보도프로그램장르에서일반적으로나타나는속성에의해구조적으로표현할수있는것을볼수있었다. 5. 결론및제언 본연구에서는방송자료의주제표현력을높이기위한방편으로패싯분석기법을적용하였다. 이는방송내용을대상으로이용자에게보다효율적인접근점을제공하기위함이다. 방송자료가운데서도정보이용요구가상대적으로높다고보여지는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랑가나단의 PMEST 기본패싯에각각대응되는 누가 (who),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어디서 (where), 언제 (when) 를기본패싯으로생성하고,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형식적구조와내용적요소를반영하여패싯의구성요소를추출하였다. 이를실제한시사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적용해본결과, 본연구에서추출한패싯이보도장르의맥락적요소를잘표현해주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또한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의구조와내용적특성을반영한패싯을사용함으로써, 해당프로그램의내용에대해보다정교한식별력을가진내용구조화가가능할것으로 기대되었다. 본연구에서제안하는기본패싯구조- 누가,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 언제 -는특히영상의최소의미전달단위인장면 (scene) 을구성하는주요요소인행위주체의동작과더불어주제적, 시간적, 공간적배경맥락을동시에반영해줄수있다는점에서영상의의미전달에효과적이다. 영상의의미정보는행위주체인개체가존재하는맥락이제대로설명되지않으면제대로된표현이어렵기때문이다. 또한프로그램장르별특성에따른형식적구조와내용적요소를반영하는것은방송내용의규칙적인패턴에기반하여정형화된지적구조를만들수있음을시사한다. 다만실제이용자의보편적인이용요구에관련되는형식적구조와내용적요소를추출하기위해서는방대한프로그램데이터를대상으로내용분석작업이선행되어야하는과제를안고있다. 예컨대, 뉴스및시사보도분야 의패싯의구성요소에대한부분은좀더대규모의방송데이터를대상으로통계적으로내용패턴을추출할필요가있으며, 실제시사및보도프로그램을대상으로정보요구발생이예상되는이용자그룹의이용패턴을함께고려해볼필요가있다. 예를들면방송제작자및언론분야연구자, 뉴스및시사프로그램모니터링을하는시민단체, 입법기관의보좌관, 기타관심을가진일반시민등의잠재이용자그룹이실제방송내용에어떠한이용패턴을보이는가에대한내용을반영할수있을것이다. 패싯체계는방송내용의다면적관점과이용속성을반영하는데유용한도구이며, 이는궁극적으로이용자가방송의특정내용으로원하는장면을

패싯분석기법을적용한방송자료의내용구조화에관한연구 327 찾아들어가는데도움이되는검색인터페이스를제공하는데유용하리라본다. 본연구에서는방송자료에보다적합한주제적접근점을모색하기위한방편으로, 뉴스및시사보도프로그램이라는특정장르의방송프로그램을대상으로적합한패싯구성요소의내용 이무엇인지를탐색하고실제방송프로그램사례를대상으로시험적으로적용해보았다. 향후연구에서는각장르별방송프로그램과이용자에대한통계적분석에바탕하여패싯을기반으로한보다정교한방송색인시스템을설계하기위한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강형철 (2007). 탐사보도프로그램의내용다양성에관한연구 : 한국주요탐사보도프로그램내용분석. 한국방송학보, 21(1), 7-46. 김영희 (2010). SBS < 뉴스추적 > 574회원고. 김태수 (2005). 분류의이해. 서울 : 문헌정보처리연구회. 민병현, 백선기 (2009). TV 시사다큐멘터리영상구성방식과사실성구현에관한연구 : KBS, MBC, SBS를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3(3), 267-296. 방송통신위원회 (2013). 2010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원우현, 전혜선 (1997). 텔레비전프로그램유형분류. 방송연구, 45, 137-174. 이진경, 김희정 (2009). 방송기록물관리를위한메타데이터요소설계연구 - MBC TV 프로그램기록물현황을중심으로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3), 269-295. http://dx.doi.org/10.4275/kslis.2009.43.3.269 Beer, C. A., Pinch, P. D., & Carianiet, K. (2009). Developing a flexible content model for media repositories: a case study. Proceedings of the 9th ACM/IEEE-CS joint conference on Digital libraries, 97-100. Bertini, M. A., Bimbo, D., & Pala, P. (2001). Content-based indexing and retrieval of TV news. Pattern Recognition Letters, 22(5), 503-516. Caldera-Serrano, J. (2007). Citing informative television documents. The Electronic Library, 25(6), 679-692. Caldera-Serrano, J. (2010). Group connotation in the analysis of the images in motion used in television departments.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2(1), 70-75. Dakka, W., & Ipeirotis, P. G. (2008). Automatic Extraction of Useful Facet Hierarchies from Text Databases. Proceedings of ICDE-2008. Retrieved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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