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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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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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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한국 중 근세사회의 농법과 수리시설의 변화, 발달과정 등을 문헌 자료 검토와 발굴 보고서 분석을 통해 정리하였다. 고려시대의 경지이용방식은 文宗代 田品 규정에서 볼 때 1년 또는 2년 休閑法이었다. 벼 경작법이 고려말에 이르러 休閑法에서 連作法으로 변화 발전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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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민락초신문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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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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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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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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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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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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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세헤라자데(Shéhérazade)>를 중심으로 심정민 / 동덕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세르게이 디아길레프가 1909년 창단한 발레뤼스(Ballet Russe)는 러시 아발레단이란 뜻의 불어명칭으로 발레뤼스의 주요한 예술적 추구는 무용 을 중심으로 문학, 음악,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가 총체성을 띤 종합 예술(Gesamtkunstwerk, composite arts)적인 성향을 갖는다. 이는 19세 기 중엽 리하르트 바그너는 모든 형태의 예술들이 하나의 작품 속에 어 우러질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로서 가치를 가진다. 는 종합예술 개념에 영 향 받았다. 발레뤼스의 <세헤라자데(Shéhérazade)>(1910)는 천일야 화 를 소재로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가 1888년에 작곡한 동명의 관현악곡 중 1, 2, 4악장을 사용하여 미셸 포킨이 안무한 단막 발레극이 다. 먼저 <세헤라자데>는 대본을 쓴 알렉산드르 브누아는 천일야화 중에서 샤리아르와 조베이데의 이야기를 발레에 맞게 각색하였다. 안무를 맡은 미셸 포킨은 그 전까지 장식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을 춤과 조화롭게 융합한 발레를 지향하였다. 니 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동명의 관현악곡은 아라비안나이트의 오리엔 탈리즘을 다양한 관현악기를 사용한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로 이미지 화되었다. 레옹 박스트의 이국적인 현람함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찬 무대 미술과 의상은 마치 아라비안나이트의 환상 세계를 구현해 놓은 듯한 인 상을 심어주었다. 이렇듯 발레뤼스는 수준 높은 종합예술로서의 현대발레 를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예술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주제어 :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피키퀴언스, 발레뤼스, 세헤라자데]

162 영상문화 27호 서론 20세기 초 현대발레의 시작을 알린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Pavlovich Diaghilev, 1872-1929)의 발레뤼스(Ballet Russe)는 무용을 중심으로 문학, 음 악,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하여 종합예술 (Gesamtkunstwerk, composite arts)적인 작품들을 실현하였다. 원래 발레와 같은 무용예술은 춤뿐 아니라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의 분야가 어우러져 하 나의 작품을 완성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포괄적인 의미로 종합예술적인 성향 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발레뤼스는 더 나아가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가 주창한 종합예술 개념을 적극 수용한 작품들을 발표 하였다. 20세기 이전에는 문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예술들이 독립된 존재로서 각 각 개별적인 가치를 지니며 발전해왔다. 하지만 19세기 중엽 리하르트 바그 너가 주창한 모든 형태의 예술들이 하나의 작품 속에 어우러질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로서 가치를 가진다. 는 개념이 차츰 현대예술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특히 그 시대의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함께 모여 창작활동을 펼친 발레뤼스는 발레로서 종합예술적인 작품을 실현시켰다는 점에서 무용계 에서 가지는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논고는 발레뤼스에 나타나는 종합예술적인 특질을 대표작 <세헤라자데 (Shéhérazade)>를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선 새로운 발현 의 배경에는 러시아 젊은 예술가들의 모임인 피퀴키언스가 있는데 무용계에 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항이므로 이에 대해서 짚어보고자 한다. 또한 종합예 술적 특질을 작품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가장 주요한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그러고 나서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 특질이 대표작인 <세 헤라자데>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논의한다. 결론적으로 20세기 초 발 레의 지위를 상승시킨 현대발레의 주요한 특질인 종합예술 성향에 대해 정의 할 것이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3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 1) 피퀴키언스가 발레뤼스 형성에 미친 영향 발레뤼스가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하여 종합예술적인 발레 작품을 실현시킬 수 있었던 배경에는 19세기 말 러시아 젊은 예술가들의 모임이 있 었다. 당시 러시아에서는 지적인 탐구욕이 강했던 학생들이 토론모임을 형성 하여 예술, 철학, 과학뿐 아니라 그 시대의 문제꺼리들에 대해 논쟁하기를 좋 아했다. 그러한 모임 중에서 성 페테르부르크에 있는 K. 메이 짐나지움이라 는 사립학교의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피퀴키언스(Pickwickians)가 있었다. 피퀴키언(Pickwickian)이란 원래 착하고 너그러운 혹은 보통과 다르고 특 별한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880년부터 1890년까지 이어진 이 모임의 구성 원은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지식인이자 예술가들로 알렉산드르 브누 아, 드미트리 필로조포프, 콘스탄틴 소모프, 월터 누벨, 드미트리 메레주코프 스키, 레옹 박스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미하일 포킨, 그리고 세르게이 디아 길레프 1) 등이 있었다. 여기서 각각 회장과 의장으로 모임을 이끌었던 브누아 와 박스트는 훗날 발레뤼스의 주요한 작품에서 대본이나 무대미술 및 의상을 맡았다. 이와 더불어 스트라빈스키는 음악을, 포킨은 안무를 맡아 발레뤼스의 대표작을 탄생시키는데 기여하였다. 발레뤼스를 창단하고 운영한 디아길레프는 1890년 법학공부를 위해 성 페 테르부르크에 갔다가 사촌인 필로조포프를 통해 피퀴키언스와 교류하게 되었 다. 2) 필로조포프는 비록 발레뤼스의 탄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았지만 그 무용단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예술가들을 디아길레프에게 다수 소개하였 다는 측면에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1898년 디아길레프는 피퀴키언스 구성원들과 함께, 러시아 젊은 예술가들 을 소개하고 유럽의 새로운 예술사조를 다루는 예술세계(Mir Isstkustva) 를 발간하였다. 1904년까지 이어진 이 발간물에서 편집장을 맡은 디아길레프는 1) 신혜조(2004), 러시아 모더니즘과 발레뤼스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19. 2) 이은해(2013), 가브리엘 샤넬이 발레뤼스의 무대의상에 미친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5~6.

164 영상문화 27호 편향되지 않은 관점으로 클래식과 모던을 아우르면서 독창적인 예술상에 대 해 진솔하게 (때로는 과감하게) 논의함으로써 주목을 받았다. 3) 디아길레프의 관심사는 원래 음악에 집중 4) 되어 있었지만 기획자로서의 시 작은 전시회였다. 성 페테르부르크와 파리에서 러시아 미술을 소개하여 큰 성공을 거두면서 러시아 음악을 거쳐 마침내 러시아 발레에까지 자신의 기획 력을 확장해갔다. 디아길레프가 예술 전반에 대해 포괄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은 피퀴키언스 구성원들과의 교류와 예술세계 을 발간하면서 만난 여러 예술가들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한다. 캐밀러 그레 이는 예술세계 에서 지향했던 창조적인 작품 형태는 공연예술 특히 발레에 서 찾아질 수 있다.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완전한 실존을 표현하려는 이상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한바 있다. 5) 그리고 이것이 발레의 종합예 술적인 작품으로 가시화된 것이다. 이렇듯, 디아길레프는 피퀴키언스를 통해 예술세계 라는 예술잡지를 발간하였으며 다양한 예술가들과 교류할 수 있 었다. 그리고 종합예술과 같은 그 시대의 새로운 예술 흐름을 반영하는 기획 을 통해 마침내 발레뤼스를 창단하기에 이른 것이다. 2) 발레뤼스의 형성 픽위키언스는 총체적인 성향을 구현할 수 있는 적합한 예술로 발레를 꼽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발레뤼스가 태동하게 된 바탕 6) 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예 술전반에 걸쳐 뛰어난 안목을 지닌 디아길레프는 기획자로서 러시아의 미술 과 음악을 파리 등지에 소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흥행사적 수완을 3) 서은하(1986), 러시아 발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4~ 16. 4) 음악에 대한 열정이 강했던 디아길레프는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지도를 받기도 하였으나 전공으로 하기에는 무리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5) 신혜조(2004), pp. 18~19. 6) 디아길레프가 발레뤼스를 창단하게 된 또 다른 동기는 1905년 이사도라 던컨의 러시아 공연을 관람하면서부터다. 고전발레의 정형화된 규범과 양식에서 벗어난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던컨의 춤은 디아길레프에게 깊은 인상과 영감을 심어주었 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5 러시아 발레로까지 확장하였다. 그리하여 러시아의 재능있는 젊은 무용가들 을 모아 만든 발레뤼스(Ballet Russe), 즉 러시아 발레단을 창단하기에 이른 다. 1909년 봄, 파리에서 첫 시즌을 시작한 발레뤼스는 이전과는 다른 발레를 소개하며 대대적인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발레뤼스는 국가나 왕실의 후원으로 운영되었던 대규모 발레단에서 벗어나 민간발레단으로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되어 있다. 특히 정형화된 고전발레에서 벗어나 새로운 예술의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현 대발레로의 문을 열어준 발레단으로 역사에 새겨졌다. 발레뤼스의 무용가들 은 무분별한 기교적 과시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혹은 추상적인 주제를 표현하 는 움직임을 구성했는데, 거기에 낭만적인 서정성이나 이국적인 에로티시즘, 러시아의 민속색, 또는 아방가르드한 혁신 등을 담아냈다. 발레뤼스하면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빼놓을 수 없다. 여기에는 세르게이 디 아길레프의 공이 컸다. 탁월한 예술적 안목에다가 타고난 흥행사적 기질을 겸비한 디아길레프는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레오니드 마씬, 브로니 슬라바 니진스카, 조지 발란신으로 이어지는 전속안무가를 두면서 이고르 스 트라빈스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모리스 라벨, 클로드 드뷔시, 에릭 사티 등의 음악가와 알렉산드르 브누아, 레옹 박스트,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조르주 루오 등의 미술가와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패션디자이너 코코 샤넬 도 숨은 협력자로 알려진다. 이들은 모두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그 이전 에도 그 이후에도 이와 같이 경이로운 조합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렇듯 발레뤼스는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을 끌어들여 수준 높은 종합예술 로의 현대발레를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예술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너 나아가 파리와 몬테카를로를 중심으로 런던, 로마, 베를린, 빈, 부다페스트, 마드리드 같은 유럽 전역뿐 아니라 대서양 건너 미주의 각 도시로까지 새로운 발레 즉 현대발레의 부흥을 일으켰다. 발레뤼스는 20년간 지속되다가 1929년 해체되었다. 1920년 말로 갈수록 작 품 스타일이 통속화되는 한편 우수한 예술가들을 떠나보냄으로써 쇠락을 일 로에 들어선데다가 결정적으로 디아길레프가 당뇨병으로 사망하였던 것이다. 이렇게 발레뤼스의 찬란했던 활약상은 막을 내렸다. 하지만 이 발레단은 해 체 후에도 방대한 영향력을 미쳤는데 그 출신들이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가

166 영상문화 27호 발레를 융성시키는데 7) 기여하였기 때문이다. 3)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 종합예술(Gesamtkunstwerk, composite arts)이란 19세기 중엽 작곡가 리하 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가 제창한 개념으로 여러 분야의 예 술을 혼합하여 창조하는 하나의 총체적인 예술을 의미한다. 8) 즉 이상적 공연 예술은 음악, 회화, 문학, 건축, 무용 등이 혼연 일체된 종합예술 이라는 개념 인 것이다. 프레드리히 니체(Friedrich Wihelm Nietzsche, 1844-1900)에 따르면 예술 은 고대 그리스 비극으로부터 출발한다. 비극은 비( 非 )조형예술을 뜻하는 디 오니소스적인 것과 조형예술을 뜻하는 아폴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요소들 간의 갈등과 화해로 진정한 예술이 탄생한다. 는 것이다. 바그너는 니체의 사상에 동조하면서 종합예술이야말로 진정한 예술의 결과물임을 주장 하였다. 바그너 역시 고대 그리스 비극을 예술의 이상으로 여겼는데 진정한 극은 비극의 몰락과 함께 조각, 회화, 음악, 무용 등 각각의 분야로 해체되었 으며 그 후 한번도 다시금 실현된 적이 없다. 따라서 여러 예술을 결합시킨 종합예술 작품을 다시 재생시켜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9) 이는 자연스럽게 모 든 형태의 예술이 하나의 작품 속에 어우러질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로서 가 치를 갖는다. 는 바그너의 종합예술 개념으로 이어진다. 사실 바그너와 니체의 논의가 맞닿은 지점은 오페라와 같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레에서는 이전에 스타 무용수의 동작기교에 중심을 두었던 고전적 발레와는 차별화된 여러 분야들 간의 조화로운 융합에 초점을 둔 측 7) 심정민(2015), 무용비평과 감상 (서울: 민속원), pp. 185~186. 곽진(1992), 발레뤼스의 무대미술에 공헌한 레옹 박스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7. 김영옥(2001),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아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7~61. 8) 무용이론사전(2011). 종합예술. 메디컬코리아. 9) 신혜조(2004), pp. 15~16.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7 면이 강하다. 그리고 발레뤼스가 이러한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할 수 있 었던 요인은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협력하였기 때문이 다. 실제로 당시 시인, 연극연출가, 안무가, 음악가, 화가들은 서로 교류하면서 사상을 나누었을 뿐 아니라, 저술하고 창작하고 연출함으로써 이를 발레작품 으로 실제화하였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가 1909년부터 1929년까 지 발표한 28개 작품들의 제작에 참여한 주요 예술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발레뤼스의 주요 작품 제작에 참여한 예술가들 10) 연도 작품 안무 음악 무대미술 및 의상 아르미드의 별장 미셸 포킨 니콜라이 체레프닌 알렉산드르 브노아 1909 레 실피드 미셸 포킨 프레더릭 쇼팽 알렉산드르 브노아 이고르 왕자 미셸 포킨 알렉산더 보로딘 나콜라스 로에리치 클레오파트라 미셸 포킨 안톤 아렌스키 레옹 박스트 1910 1911 1912 불새 미셸 포킨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세헤라자데 미셸 포킨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알렉산더 골로빈 레옹 박스트 레옹 박스트 카니발 미셸 포킨 로베르트 슈만 레옹 박스트 페트루슈카 미셸 포킨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알렉산드르 브노아 장미의 정령 미셸 포킨 칼 베버 레옹 박스트 목신의 오후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클라우드 드뷔시 레옹 박스트 오딜롱 르동 다프니스와 클로에 미셸 포킨 모리스 라벨 레옹 박스트 파란 신 미셸 포킨 레이날도 한 레옹 박스트 타마르 미셸 포킨 밀리 발라키레프 레옹 박스트 유희 바슬라브 니진스키 클라우드 드뷔시 레옹 박스트 1913 봄의 제전 바슬라브 니진스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니콜라이 로에리치 1914 살로메의 비극 보리스 로마노프 플로랑 슈미트 세르게이 수데이킨 요셉의 전설 미셸 포킨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레옹 박스트 황금수탉 미셸 포킨 1915 밤의 태양 레오니드 마씬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나탈리아 곤차로바 미하일 라리오노프 1917 퍼레이드 레오니드 마씬 에릭 사티 파블로 피카소 1919 환상 가게 레오니드 마씬 쟈코모 로시니 오토리노 레스피기 안드레 드랭 삼각 모자 레오니드 마씬 마누엘 드 파라 파블로 피카소

168 영상문화 27호 1920 1921 꾀꼬리의 노래 레오니드 마씬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앙리 마티스 풀치넬라 레오니드 마씬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파블로 피카소 광대 레오니드 마씬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미하일 라리오노프 잠자는 공주 레오니드 마씬 표트르 차이코프스키 레옹 박스트 1922 레나르트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나탈리아 곤차로바 미하일 라리오노프 1923 결혼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나탈리아 곤차로바 1924 암사슴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프란시스 플랑크 마리 로랑생 귀찮은 사람들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조르주 오리크 조르주 브라크 파란 기차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다리우스 미요 앙리 로랑스 가브리엘 샤넬 1925 선원 레오니드 마씬 조르주 오리크 페드로 프루나 1926 상자 속의 잭 조지 발란신 에릭 사티 안드레 드랭 1927 1928 암코양이 조지 발란신 앙리 소게 나움 가보 머큐어 레오니드 마씬 에릭 사티 파블로 피카소 강철의 춤 레오니드 마씬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조지 자크로프 뮤즈를 인도하는 아폴론 조지 발란신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드레 바우쉔트 가브리엘 샤넬 1929 돌아온 탕아 조지 발란신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조르주 루오 우선 무용은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레오니드 마씬,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조지 발란신으로 이어지는 5명의 안무가 라인이 책임졌다. 음악이 나 무대미술 및 의상에 참여한 예술가들은 훨씬 다양하다. 음악은 프레더릭 쇼팽,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로베르트 슈만, 칼 베버, 클라우드 드뷔시, 모리스 라벨,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에릭 사티, 세르게 이 프로코피예프, 표트르 차이코프스키 같은 작곡가들이 상당수 참여하였다. 무대미술 및 의상 역시 알렉산드르 브노아, 레옹 박스트, 알렉산더 골로빈, 미하일 라리오노프, 파블로 피카소, 안드레 드랭, 앙리 마티스, 마리 로랑생, 가브리엘 샤넬, 나움 가보, 조르주 루오 같은 화가나 조각가, 무대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들이 다수 참여하였다. 그밖에도 대본에 알렉산드르 브누아, 테 오필 고티에,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장 콕토 같은 지식인이자 문학가가 참여 하였다.-대본은 항상 들어가는 것이 아니므로 위의 표에는 넣지 않았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음악이나 무대미술 및 의상에 참여한 예술가들이 단순 10) 김말주(2000), 러시아 발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54~63.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9 이 무용을 도와주고 받쳐주는 작곡가나 디자이너가 아니라 각 분야에서 당대 를 대표하는 예술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들이라는 점이다. 이들을 한 자리에 끌어 모을 수 있는 것은 디아길레프의 기획자적 역량인데, 이는 발레 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을 실현시킨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발 레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이러한 특질이 뚜렷 한 대표작의 하나인 <세헤라자데>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도록 하겠다. <세헤라자데>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세헤라자데(Shéhérazade)>(1910)는 천일야화 11) 를 소재로 니콜라이 림 스키-코르사코프가 1888년에 작곡한 동명의 관현악곡 중 1, 2, 4악장을 사용 하여 미셸 포킨이 안무한 단막 발레극이다. 알렉산드르 브누아의 대본에 레 옹 박스트의 무대미술 및 의상까지 어우러져 발레뤼스 특유의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하고 있다. 초연은 1910년 6월 4일 파리 샤틀레극장에서 있었다. 옛 페르시아제국과 인도의 이국적인 현란함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찬 무용, 음악, 무대미술, 의상이 시청각적인 감흥을 돋운다. 발레뤼스에서 가장 성공 적인 작품 중 하나로 유럽 전역에 선풍적인 관심과 열렬한 찬사를 불러일으 켰다. 1) 알렉산드르 브노아의 대본 알렉산드르 브누아(Alexandre Benua, 1870-1960)는 인도, 페르시아, 이집 트, 시리아 등의 갖가지 설화들을 모아 엮은 천일야화 중에서 샤리아르와 조베이데의 이야기를 발레에 맞게 각색하였다. 대본에 근거한 내용을 정리하 11) 페르시아어로 전해져 내려온 천일야화 는 프랑스 작가 앙투안 갈랑이 프랑스어 로 번역한 후 영국 작가 프랜시스 버튼이 영어로 재번역하면서 유럽에 널리 알 려지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원래 페르시아 왕비를 칭하는 샤흐르자드 가 프랑스어 표기로 셰에라자드 가 되었다. 발레에서는 세헤라자데 라고 주로 불리 는 관계로 이로 통일하겠다.

170 영상문화 27호 면 다음과 같다. 막이 오르자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궁정 내부가 펼쳐져 있다. 페 르시아의 왕 샤리아르와 왕비 조베이데 그리고 왕의 동생 샤제만이 많은 첩 들과 노예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샤제만은 샤리아르에게 미치는 조베이데의 영향력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모략을 꾸민다. 샤리아르로 하여금 조베이데와 첩들의 정조를 시험하도록 종용한 것이다. 샤리아드는 샤제만과 사냥을 떠나는 척하면서 궁전을 나선다. 왕의 감시로 부터 자유로워진 조베이데와 첩들은 잠시의 자유를 만끽하고자 환관장에게 뇌물을 주어 남자 노예들이 있는 방의 문을 열게끔 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이 열리자 남자 노예들이 대거 등장하여 첩들과 포옹을 한다. 조베이데가 직접 보석을 던져주어 열게 한 마지막 문에서는 아름다운 황금노예가 등장한 다. 이후 조베이데와 황금노예의 에로틱한 춤이 펼쳐진다. 환락이 절정에 오른 순간 샤리아르와 샤제만이 들이닥쳐 광란의 현장을 목 격한다. 왕의 병사들에 의해 남자 노예들과 첩들이 죽임을 당하고 황금노예 역시 샤제만의 칼에 죽음을 맞이한다. 샤리아르는 조베이데의 애원에 잠시 마음이 흔들리지만 샤제만이 황금노예를 가리키면서 좀 전의 상황을 상기시 키자 결국 그녀를 외면한다. 조베이데는 단검으로 자결을 하고 샤리아드는 소리없는 절규를 한다. 12) 2) 미셸 포킨의 안무 20세기 초 발레무용가들 사이에서 창의성이 결여된 당시의 발레에 생명력 을 부여하고 틀에 박힌 과거의 인습에서 탈피하려는 시도가 일어났다. 특히 현대발레의 시작을 알린 발레뤼스를 대표하는 안무가 미셸 포킨(Micheal Forkin, 1880-1942)은 1914년 7월 6일자 런던 타임즈 에 다음과 같은 발레의 5가지 원칙 13) 을 발표하였다. 12) 신혜조(2004), pp. 40~41. 안지민(2007),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pp. 27~29. 13) 이는 한 세기반 전에 장-조르주 노베르가 주창한 이론에 상당부분 근거한 것이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1 첫째, 어떤 무용이든 전해 내려오는 전통에 따라 이미 만들어져 있는 동작 을 사용하기보다 새로운 형태의 동작을 창작해야 한다. 둘째, 마임 부분을 따로 두어 줄거리를 설명할 것이 아니라 발레의 극적인 움직임을 통해 끊임없이 줄거리를 전개해가야 한다. 셋째,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제스처(혹은 마임)는 관객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무용수들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것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 대신 사상이나 감정을 무용수의 전신을 통해 전달 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발레의 테마 전개에 있어서 무용수 전원을 참가하게 해야 한다. 군무가 무의미한 장식적 요소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플롯의 요소로 역할해가야 한다. 다섯째, 하나의 통일된 창작을 이루는데 필요한 춤, 음악, 무대배경, 의상 등 모든 관련 예술이 적극적으로 평등하게 협력했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 특히 음악은 지금처럼 아무런 연관 없는 여러 개의 악곡을 늘어 붙이는 방법에서 벗어나 극적인 전개에 어울리고 줄거리와 결합된 작곡을 통해 만들어져야 한 다. 14) 포킨의 이러한 원칙들은 <세헤라자데>에 모두 구현되어 있다. 첫째 고전 발레의 정형화된 동작에서 탈피하여 주제에 맞는, 그리고 각 성격에 맞는 움 직임이 창작되어 있다. 둘째 극적 흐름에 초점이 맞춰진 움직임 표현이 실현 되어 있다. 셋째 불필요한 기교나 마임을 배제하고 있으며 특히 조베이데의 움직임은 관능미룔 표현하는 동작들 위주로 고안되어 있다. 넷째 노예들이나 병사들의 군무는 장식적이기 보다 분위기를 표현하는 주요 수단이다. 다섯 번째 아라비아 왕국의 환상적이고 이국적인 색채와 장식들이 무대미술과 의 상에 반영되었다. 15) 특히 다섯 번째 원칙은 종합예술의 개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레뤼스의 주 요 특질로 자리 잡고 있다. 이를테면, 이전 발레에서 장식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을 부각시킴으로써 안무의 기교에 만 치우치지 않는 모든 예술의 조화롭게 융합된 종합예술적인 발레를 지향하 김성민(1993), 발레에서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2~13. 14) 심정민(2015), 무용비평과 감상 (서울: 민속원), pp. 186~187. 전병현(1998), 미셸 포킨의 발레개혁과 그 창조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pp. 44~49. 15) 조원석(2008), 미셸 포킨의 안무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37.

172 영상문화 27호 였다. 사실상 발레작품에서 중심을 잡는 안무가가 종합예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다른 예술분야와의 협력과 교류를 바탕으로 한 이러한 작품은실 현하기 힘들다. 따라서 미셸 포킨의 5원칙과 그것의 실제화는 <세헤라자데> 의 주요 성공요건인 셈이다. 1910년 초연 당시 조베이데 역에 아이다 루빈스타인, 황금노예 역에 바슬 라브 니진스키, 환관장 역에 엔리코 체케티가 열연하였다. 이중 루빈스타인은 늦게 발레에 입문한 관계로 기량적인 면에서 약점을 드러냈지만 출중한 미모 와 체격을 지닌 덕에 주역으로 발탁되었다. 포킨은 그녀의 장점을 최대한 살 리는 움직임, 이를테면 기량보다는 선의 느낌을 주로 하는 움직임을 고안하 였으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루벤스타인의 위엄과 관능미 넘치는 조베이 데 16) 는 관객을 매혹시켰다. [사진1] [그림1] 조베이데 역의 아이다 루빈스타인과 황금노예 역의 바슬라브 니진스키 16) 신혜조(2004), pp. 41~42.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3 3)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음악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Nikolay Andreyevich Rimsky-Korsakov, 1844-1908)의 교향모음곡 Op.35 <세혜라자데>는 천일야화 를 소재로 하여 1888년 작곡된 4악장의 관현악곡이다. 작곡 당시 특정 에피소드를 묘사하지 는 않았으나 후에 작곡가에 의해 4악장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은 소제목이 붙었다. 1악장 바다와 신드바드의 배, 2악장 카란달 왕자의 이야기, 3악장 젊 은 왕자와 공주, 4악장 바그다드의 축제, 바다, 청동의 가사가 있는 바위에서 의 난파 가 그것이다. 17) 발레 <세헤라자데>에서는 너무 완만하여 춤을 추기 적합하지 않은 3악장 을 제외한 1, 2, 4악장이 사용되었다. 1악장 또한 막이 올라가기 전에 서곡으 로 쓰였으므로 실제로 춤출 때 사용한 것은 2악장과 4악장이다. 림스키-코르 사코프의 음악적 특징은 극적인 효과보다는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을 추 구하는데 있다. 이는 <세헤라자데>에 내재한 아리비안나이트의 오리엔탈리 즘을 표현하는데도 효과적이었다. 전체적인 곡의 분위기가 환상곡 풍으로 전 개되고 있는 것이다. 당당한 샤리아르 왕과 가련하면서도 현명한 세헤라자데 를 나타내는 주제가 각각 정해져 있는데 곡 곳곳에 자주 등장한다. <표 2> <세헤라자데>의 악기편성 18)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현악기 그 외 피콜로 1개, 플루트 2개, 오보에 2개, 잉글리시호른 1개, 클라리넷 2개, 파곳 2개 호른 4개, 트럼펫 2개, 트롬본 3개, 튜바 1개 팀파니 1개, 큰북 1개, 작은북 1개, 탬버린 1개, 심벌즈 1개, 탐탐 1개, 트라이앵글 1개 5부( 部 ): 바이올린 2개, 비올라 1개, 첼로 1개, 콘트라베이스 1개 하프 1개 <세헤라자데>는 관현악곡의 대가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면목을 유감없이 17) 곽미영(2013), 민족주의 작품의 감상지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9~31. 18) 최신명곡해설(2012),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삼호ETM.

174 영상문화 27호 나타낸 걸작이기도 하다. 악기 편성은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현악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악기의 음색의 매력이 발휘되면 서 단조로워지기 쉬운 악상을 돋보이게 한다. 19) 1910년 발레 <세헤라자데> 에 사용되어 대중적으로 보다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나 작곡가인 림스키-코르 사코프는 발레 초연 전인 1908년에 세상을 떠난 상태였다. 따라서 림스키-코 르사코프가 <세헤라자데>를 발레음악으로 작곡한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완 성도를 갖춘 관현악곡으로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림스키-코르사코 프의 작곡들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4) 레옹 박스트의 무대미술과 의상 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발레뤼스를 이전의 발레와 차별화시키는 요소는 여럿 있지만 무대미술과 의상에서의 혁신은 가장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의 재래식 무대미술에서 벗어나 화가나 조각가 혹은 무대디자이너를 고용하여 각 발레 작품에 맞는 회화적 무대미술을 고안하였다는 점은 일종의 무대 혁명이었다. 의상 역시 같은 맥락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 발레뤼스의 초기작들에서 레옹 박스트(Léon Samoilovitch Bakst, 1866-1924)의 기여는 절대적이었다. 픽위키언즈를 통해 발레뤼스에 동참하게 된 그 는 14개 작품에서 무대미술과 의상을 디자인하였다. 고전적인 장엄함과 형식 미를 거부하면서 환상적이고 관능적이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자 신의 명성을 굳혀 갔다. 특히 <세헤라자데>에서 이국적인 현람함과 신비로 움으로 가득 찬 무대미술과 의상은 마치 아라비안나이트의 환상 세계를 구현 해 놓은 듯한 인상을 주었다. 막이 오르자 현란하고 이국적인 무대미술이 시각을 압도한다. 세르주 리파 는 막이 오르자 박스트의 천재성에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고 현 장 분위기를 밝힌 바 있다. 동양식 궁전을 배경으로 천정에 매달린 여러 색 깔의 화려한 장식들은 사치스러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금색천이 깔린 보라색 계단이 위쪽으로 이어져있으며 뒤쪽으로 은색 별 모양으로 장식된 세 개의 19) 최신명곡해설(2012).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삼호ETM.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5 문이 있다. 무대 이곳저곳에는 수많은 쿠션 더미가 널려있고 커다란 아라비 아 램프가 천정에서 길게 내려와 있다. [그림 2] [그림3] 레옹 박스트의 무대미술 디자인 의상 역시 오리엔탈리즘의 극치를 보여주는데. 여주인공 조베이데의 의상 을 보면 몸에 꼭 끼는 상의가 엉덩이까지 내려와 있으며 사선으로 처리된 앞 섶은 부드러운 천으로 장식되었다. 바지 앞섶은 트임이 있으며 무릎 위아래 를 진주로 장식한 끈으로 묶고는 그 주위를 진주로 늘어뜨렸다. 손목에는 여 러 줄의 진주 팔찌를 하고 손등은 꽃잎 형태로 덮었으며 여러 개의 반지를 끼고 머리에는 터번을 쓰고 귀걸이를 하였다. 20) [그림 4] 레옹 박스트의 의상 디자인 20) 이영숙(1999), 발레뤼스의 무대의상 연구 (응용과학연구 8권 1호), p. 157. 이은해(2013), pp. 13~14.

176 영상문화 27호 페르시아와 인도에서 유래한 장식과 색채가 어우러져 이국적인 현란함, 신 비로움, 풍성함을 보여준 <세헤라자데>는 당대 패션계나 장식미술계에 영향 을 미쳤던 것으로 알려진다. 1931년 자크 에밀 블랑슈는 조형예술(Les Arts Plastique) 란 잡지에서 <세헤라자데> 초연 날은 공연예술계뿐 아니라 패션 디자이너, 실내장식가, 보석세공사와 그밖에 온갖 데코레이션 분야에 종사하 는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밤이었다. 21) 고 회상한 바 있다. 실제로 녹색, 주황 색, 분홍색, 푸른색, 금색, 은색 등 페르시아와 인도에서 유래한 여러 색깔들 의 배열이 여러 데코레이션 분야에 영향을 비쳤다. 휘장, 카펫, 쿠션, 램프, 창 문, 문 등 무대를 장식하는 많은 요소들 22) 역시 인테리어에 영향을 미쳤다. 더욱이 파리 패션계의 거물 뽈쁘와레가 <세헤라자데>에서 영감을 얻어 바지 처럼 생긴 스커트란 의미의 퀼로트(culotte)를 디자인했다고 하니 얼마나 방 대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다. 결론 종합예술(composite arts)이란 19세기 중엽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가 제창 한 개념으로 여러 분야의 예술을 혼합하여 창조하는 하나의 총체적인 예술을 의미한다. 이상적 공연예술은 음악, 회화, 문학, 건축, 무용 등이 혼연 일체된 종합예술 이라는 개념인 것이다. 물론 바그너가 니체의 논의에 동조하면서 실 제적으로 제시한 분야는 오페라와 같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레에 서는 이전에 스타 무용수의 동작기교에 중심을 두었던 고전적 발레와는 차별 화된 여러 분야들 간의 조화로운 융합에 초점을 둔 측면이 강하다. 그리고 발레뤼스(Ballet Russe)가 이러한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할 수 있었던 요 인은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협력하였기 때문이다. 실제 로 당시 시인, 연극연출가, 안무가, 음악가, 화가들은 서로 교류하면서 사상을 21) 곽진(1992), pp. 19~25. 22) 곽진(1992), pp. 10~12. 김은정(2007), 디아길레프 발레뤼스 작품과 의상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pp. 36~37.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7 나누었을 뿐 아니라, 저술하고 창작하고 연출함으로써 이를 발레작품으로 실 제화하였다.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주도한 이는 실제적인 창단자이자 운영자 였던 세르게이 디아길레프다. 탁월한 예술적 안목에다가 타고난 흥행사적 기 질을 겸비한 디아길레프는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레오니드 마씬, 브 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조지 발란신으로 이어지는 전속안무가를 두면서 이고 르 스트라빈스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모리스 라벨, 클로드 드뷔시, 에릭 사티 등의 음악가와 알렉산드르 브누아, 레옹 박스트,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조르주 루오 등의 미술가와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패션디자이너 코 코 샤넬도 숨은 협력자로 알려진다. 이들은 모두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이와 같이 경이로운 조합은 찾아보기 힘들다. 발레뤼스의 대표작인 <세헤라자데(Shéhérazade)>는 천일야화 를 소재로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가 1888년에 작곡한 동명의 관현악곡 중 1, 2, 4 악장을 사용하여 미셸 포킨이 안무한 단막 발레극이다. 알렉산드르 브누아의 대본에 레옹 박스트의 무대미술 및 의상까지 어우러져 발레뤼스 특유의 종합 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하고 있다. 초연은 1910년 6월 4일 파리국립오페라극장 에서 있었다. 옛 페르시아제국과 인도의 이국적인 현란함과 신비로움으로 가 득 찬 무용, 음악, 무대미술, 의상이 시청각적인 감흥을 돋운다. 구체적으로 <세헤라자데>의 종합예술적 실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 선, 대본을 쓴 알렉산드르 브누아는 인도, 페르시아, 이집트, 시리아 등의 갖 가지 설화들을 모아 엮은 천일야화 중에서 샤리아르와 조베이데의 이야기 를 발레에 맞게 각색하였다. 둘째, 안무를 맡은 미셸 포킨은 스스로 주장한 발레의 5가지 원칙(개혁안)을 <세헤라자데>와 같은 작품들로 실현하였는데 특히 이전 발레에서 장식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음악, 무대미 술, 의상 등을 부각시킴으로써 안무의 기교에만 치우치지 않는 모든 예술의 조화롭게 융합된 종합예술적인 발레를 지향하였다. 셋째, 음악의 니콜라이 림 스키-코르사코프는 아라비안나이트의 오리엔탈리즘을 다양한 관현악기를 사 용하여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로 작곡하였다. 마지막으로, 레옹 박스트의 이국적인 현람함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찬 무대미술과 의상은 마치 아라비안 나이트의 환상 세계를 구현해 놓은 듯한 인상을 주었다. 박스트의 디자인은

178 영상문화 27호 당시 데코레이션 분야에 센세이션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렇듯 발레뤼스는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을 끌어들여 수준 높은 종합예술로서의 현 대발레를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예술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9 참고문헌 심정민(2015), 무용비평과 감상, 서울: 민속원. 곽미영(2013), 민족주의 작품의 감상지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곽 진(1992), 발레뤼스의 무대미술에 공헌한 레옹 박스트에 관한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성민(1993), 발레에서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옥(2001),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 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7), 디아길레프 발레뤼스 작품과 의상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은하(1986), 러시아 발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혜조(2004), 러시아 모더니즘과 발레뤼스,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영숙(1999), 발레뤼스의 무대의상 연구, 응용과학연구 8권 1호. 안지민(2007),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이은해(2013), 가브리엘 샤넬이 발레뤼스의 무대의상에 미친 영향, 공주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병현(1998), 미셸 포킨의 발레개혁과 그 창조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아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원석(2008), 미셸 포킨의 안무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두산백과(2010), 종합예술, 두산백과. 무용이론사전(2011), 종합예술, 메디컬코리아. 최신명곡해설(2012),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삼호ETM. Kirov Ballet(2002), Shéhérazade in The Kirov Celebrates Nijinsky(DVD).

180 영상문화 27호 [Abstract] The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arts in Sergei Diaghilev s Ballets Russes - Centered on Shéhérazade SHIM JeongMin / DongDuk University Stepping into the 20th century, the history of ballet experienced great changes with the emergence of modernism. These Changed were triggered by Ballet Russes which was organized by Serge Diaghilev and became the foundation of modern ballet of the early 20th century. Diaghilev was driven by deep interest in arts and influenced by the association with diverse art cooperators. The innovative experiments in Ballet Russes were not possible without the efforts made by the Pickwickians who had profound insights on Russian literature and arts. Ballet Russes contributed all innovative modernism artists in related art genres such as scenario, dance, music, stage settings and customs in order to create a new style of ballet performance, that was influenced by Richard Wagner s Gesamtkunstwerk, so-called composite arts. Diaghilev commissioned works from composers such as Igor Stravinsky and Claude Debussy, and artists such as Leon Bakst, Pablo Picasso, and Henri Matisse, and designer Coco Chanel. Schéhérazade in 1910, based on the legendary tales of The Thousand and One Nights, was one of the major works of Ballet Russes that had the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arts. Alexandre Benois(1870-1960) had been the most influential member of the Pickwickians. His particular interest in ballet as an art form strongly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81 influenced Diaghilev and was seminal in the formation of the Ballets Russes. In addition, Benois contributed the much of scenario such as Schéhérazade. The choreographer Micheal Forkin(1880-1942) rejected the traditional forms and techniques of movements and replace them with things new. He who continued to carry out experiments always sought after the possibility of new forms and techniques of movements. Nikolay Andreyevich Rimsky-Korsakov(1844-1908) s Shéhérazade in 1888 is an orchestral suite composed of fourth movement and represents the oriental color. Its expressions are centered on the incidents and anecdotes from The Thousand and One Nights. Léon Samoilovitch Bakst(1866-1924) charged set design and custom in Shéhérazade and had a great effect on decor fields as well as Ballet in those days. stage settings and customs were help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dance. The innovative accomplishments of Ballet Russes such as composite arts style would be the activating motivation of modern ballet. Ballet Russes developed dance as a new aesthetic art form in the early 20th century. [Key words : Serge Diaghilev, Pickwickians, Ballet Russes, Schéhérazade] 투고일자: 2015년 11월 20일 심사일자: 2015년 12월 02일 게재확정일자: 2015년 12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