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Q15 경영실적 설명회 2016년 2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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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경영실적 하이라이트 2. 사업 부문별 경영실적 1. 방송 부문 2. 영화 부문 3. 음악 공연 부문 4. 영업비용 및 영업외손익 3. 드라마 사업 구조 변화 4. 2016년 사업 전략 5. Appendix 1. 1Q16 주요 라인업 2. 요약 재무제표
1. 4Q15 경영실적 하이라이트 콘텐츠 차별화 및 사업 효율화 확대 이익 안정성 강화 매출 영업, 순이익 FY 2015 (단위: 십억원) (단위: 십억원) (단위: 십억원) 340.9 61.0 38.1 370.0 385.0 293.1 299.2 49.3 56.7 47.8 49.3 44.2 93.1 31.5 65.9 241.8 223.5 177.9 227.6 280.5 9.7 9.2 (39.2) 90.4 17.8 12.6 13.6 27.9 12.1 (77.9) 1,181.1 1,232.7 233.4 0.9 (7.9) (12.6) 1,347.3 52.9 52.7 2013 2014 2015 방송 영화 음악ㆍ공연 영업이익 순이익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4Q15] 매출 3,850억원 (YoY +12.9%), 영업이익 121억원 (YoY +24.6%) : 방송 드라마 역량 강화, 영화 장르 다양화, 공연 경쟁력 확보 등 흥행성 확대로 매출 성장 지속 : 방송 영업이익 170억원 견조 불구, 영화 영업손실 41억원, 음악 영업손실 13억원 : 드라마 콘텐츠의 경제적 효용 주기 재산정에 따른 일회성 상각 비용 917억원 [2015] 매출 13,473억원 (YoY +9.3%), 영업이익 527억원 (YoY 흑자) : 방송 TV 및 디지털 영향력 확대, 영화 국내외 흥행 확대 등 전 사업부문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 : 방송 효율화 지속, 영화 음악 흑자전환 등 이익 변동성 완화 영업이익 흑자 전환 * 1Q15 넷마블게임즈 유상증자에 따른 평가이익 938억원, 4Q15 드라마 판권 등 영업외손상 1,041억원, FY2014 게임사업 중단이익 2,962억원 -3-
2-1. 방송 부문 예능 및 드라마 콘텐츠 강화 TV 및 디지털 트렌드 주도 65.4 55.9 53.1 61.8 (단위: 십억원) 280.5 241.8 223.5 227.6 177.9 89.5 39.4 47.0 48.4 55.9 47.3 120.6 123.4 91.2 117.4 135.0 9% 9% 6% 1% 3% 광고 수신료 기타 영업이익률 (단위: 십억원) 69.7 56.4 59.3 58.5 50.4 44.6 40.8 31.9 33.0 24.4 콘텐츠 판매 프리미엄 광고 패키지 주요 콘텐츠 <응답하라 1988> 방영시기: 11/6 ~ 1/16 (20회) 최고 시청률 21.6% 디지털 점유율, VOD, CPI 1위 <삼시세끼 어촌편2> 방영시기: 10/9 ~ 12/11 (10회) 최고 시청률 16.8%, CPI 3위 16회 연속 동시간대 1위 <언프리티 랩스타2> 방영시기: 9/11 ~ 11/13 (10회) 디지털 점유율 1위 최고 CPI 5위 [4Q15] 매출 2,805억원 (YoY +16.0%), 영업이익 170억원 (YoY -23.2%) : <응답하라 1988> 등 드라마 강세로 광고 매출 1,350억원(YoY +12%), 디지털, VOD 등 기타 매출 895억원(YoY +37%) : 연간 상여 지급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 [2015] 매출 9,095억원 (YoY +10.1%), 영업이익 462억원 (YoY +2,049%) : 방송 콘텐츠 경쟁력 상승, 디지털 전용 콘텐츠 등 사업 트렌드 주도 채널및콘텐츠영향력확대 : 콘텐츠 질적 향상에 따른 매출 성장 및 제작비용 효율화 확대 사업 안정성 강화, 영업이익 고성장 광고 매출 4,671억원(YoY +12.7%), 디지털, VOD 등 기타 매출 2,438억원(YoY +16.1%) -4-
2-2. 영화 부문 국내 <히말라야>, 베트남 <Sweet 20s> 국내외 흥행 주도 38.1 6.9 9.5 21.6 (33%) 65.9 7.3 8.5 50.2 31.5 10.0 7.1 14.4 10% (13%) 93.1 34.4 6.1 52.6 8% (단위: 십억원) (단위: 만명, %) 30% 27% 47.8 23% 7.8 10.8 29.2 (9%) 12% 9% 609 1,702 1,509 1,351 417 극장 부가판권 기타 영업이익률 관객수 점유율 주요 콘텐츠 <성난변호사> 개봉일 : 10/08 4Q 관객수 113만명 <검은사제들> 개봉일 : 11/05 4Q 관객수 544만명 <도리화가> 개봉일 : 11/25 4Q 관객수 32만명 <히말라야> 개봉일 : 12/16 누적 관객수 771만명 4Q 관객수 513만명 [4Q15] 매출 478억원 (YoY +25.6%), 영업손실 41억원 (Yoy 적자) : <히말라야> 등 극장 매출 292억원(YoY +34.9%), <베테랑> 등 부가판권 매출 108억원(YoY +13.4%) : 반면 <히말라야> 작품 정산은 1Q16 인식 예정, <도리화가> 등 흥행 부진에 따른 영업손실 기록 [2015] 매출 2,383억원 (YoY +12.8%), 영업이익 60억원 (YoY 흑자) : <국제시장>, <베테랑> 등 한국 B.O. 흥행 기록, <검은사제들>, <히말라야> 등 다양한 소재로 트렌드 주도 : 중국 <20세여 다시 한 번> 현지화 성공, 베트남 <Sweet 20s>역대 B.O. 흥행 2위, 태국/인도네시아 - 현지 합작 확대 -5-
2-3. 음악 공연 부문 서브레이블 인수 및 자체 IP 확대 제작 역량 강화 노력 61.0 5.0 49.3 44.2 7.4 1.0 49.3 0.8 (단위: 십억원) 56.7 6.2 56.1 41.9 43.2 48.5 50.5 5% (0%) 0% (2%) (1%) 음악 공연 영업이익률 23% 17% 16.1 9.0 6.4 (단위: 십억원, %) 30% 29% 24% 13.2 14.1 콘서트 매출 자체 음반/음원 비중 주요 콘텐츠 <로이킴 연말 콘서트> 2015.12.18 12.20 <SG워너비 콘서트> 2015.10.9 ~ 10.10 서울 2015.10.24 ~ 12.27 지방 투어 <베르테르> 2015.11.13 ~ 2016.1.10 조승우, 규현 출연 [4Q15] 음악 매출 505억원 (YoY -9.9%), 영업손실 13억원 (YoY 적자) : 자체 음반/음원 비중 감소 및 콘서트 매출(YoY -12.1%) 부진에 따른 영업손실 [2015] 음악 매출 1,841억원 (YoY +1.9%), 영업이익 7억원 (YoY 흑자) : 방송/영화 등 부문간 시너지 증대, 서브레이블 인수 등 자체 IP 확대 지속 [4Q15] 공연 매출 62억원 (YoY +25%), 영업이익 4억원 (YoY 흑자) : <베르테르> 흥행으로 자체 공연 매출(YoY +29.2%), 영업이익 흑자 전환 [2015] 공연 매출 154억원 (YoY +4.4%), 영업손실 2억원 (YoY 적자) : 라인업 슬림화 구조조정, 자체제작 강화, <킹키부츠> 등 글로벌 IP 확보 주력 -6-
2-4. 영업비용 및 영업외손익 영업비용 영업외손익 (십억원) 2014 2015 % YoY 비용 총계 1,245.3 1,294.6 4.0 매출원가 977.3 1,019.4 4.3 인건비 70.8 83.9 18.5 감가상각비 14.5 14.4 (0.3) 지급수수료 94.2 95.5 1.5 광고선전비, 판매촉진비 47.4 37.4 (21.1) 기타 41.2 43.9 6.7 매출원가 / 매출 (%) 79.3 75.7 (3.6)%p 판관비 / 매출 (%) 21.7 20.4 (1.3)%p (십억원) 2014 2015 % YoY 영업외손익 (37.7) 6.7 흑전 영업외수익 33.5 167.7 400.3 금융수익 15.4 18.5 20.3 지분법이익 17.0 141.9 737.3 기타영업외수익 1.2 7.3 512.5 영업외비용 71.2 161.1 126.1 금융비용 23.4 20.5 (12.4) 지분법손실 7.3 4.0 (45.8) 기타영업외비용 40.5 136.6 237.1 콘텐츠 제작 및 사업 운영 효율화 : 매출원가율 75.7%, 전년비 3.6%p 감소 : 판관비율 20.4%, 전년비 1.3%p 감소 영업외손익 67억원, 흑자전환 : 넷마블 1,330억원 등 지분법 이익 1,419억원 : 무형자산손상차손 974억원, 기타대손상각비 153억원 콘텐츠 부가가치 확대, 사업 부문간 시너지 : 방송 OST 및 콘서트 등 방송/음악 사업 시너지 확대 : 디지털 PIP 서비스 및 VOD 등 콘텐츠 부가 사업 성장 드라마 판권, 경제 효용 주기 재산정 따른 일회성 상각 : 드라마 콘텐츠 라이프 사이클 단축, 내용연수 변경 추진 : 자체 드라마 기존 4년 정액 1년 6개월 정액 변경 고려 -7-
3. 드라마사업 구조 변화 드라마 제작 스튜디오 신설, 아시아 콘텐츠 주도의 성장 목표 R&D 100% Localization 콘텐츠 질적 도약 Story 스튜디오 드래곤 (가칭). 현지 파트너십. 콘텐츠 합작 Production 100% 100% 화앤담픽쳐스 문화창고 드라마 본부 물적분할 및 신설법인 설립 : 업계 최고 제작사 인수 드라마 등 콘텐츠 제작력 강화 국내 콘텐츠 시장 주도할 스튜디오로 성장 목표 [주요 일정] 이사회 : 2016년 2월 4일 주주총회 : 2016년 3월 18일 분할기일 : 2016년 5월 1일 [분할 B/S : 스튜디오 드래곤] 자산총계 : 781억원 부채총계 : 089억원 자본총계 : 692억원 : 기획력, 스토리, 제작 역량 등 콘텐츠 본연 경쟁력 확대 제작 스튜디오 성장은 해외 시장 확대 근간이 될 것 : 현지 파트너십 및 콘텐츠 합작 등 사업 영역 확대 목표 -8-
4. 2016년사업전략 콘텐츠 역량 강화 사업 영역 확대 방송 드라마 핵심 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다각화 영화 해외 합작 개봉 확대 기획 강화, 작품 차별화 디지털 디지털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 확대 : 디지털 광고 모델 안착, 성장세 확대 목표 음악 공연 : 국내 ott 플랫폼 강화 및 콘텐츠 해외 진출 아티스트, 레이블 강화 제작및공연역량강화 방송/영화/공연 시너지 글로벌 IP 확대 지속 아시아 중심의 콘텐츠 시장 확대 Asia No. 1 Studio + 글로벌 : 중국 및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시장 진출 :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장르 확대 Digital Ads (PIP, MCN) 콘텐츠 제작 강화및시장확대 15x 10x 디지털 PIP, 순방문자 및 트래픽 증가세 지속(포털 A 기준) UV (L) Clip views (R) 150x 100x 디지털 광고 및 글로벌 신규 사업 5x 50x 디지털 글로벌 2015 2016 0 1Q15 2Q15 3Q15 4Q15 0-9-
Appendix-1. 1Q16 주요 라인업 방송 영화 <꽃보다 청춘 ICELAND> (1/1 ~ ) : 정성훈, 조정석, 정우, 김하늘 <치즈인더트랩> (1/4 ~ ) : 박해진, 김고은, 서강준 <데블스런웨이> (1/9 ~ ) : 한혜진, 수주 <시그널> (1/22 ~ ) : 김혜수, 조진웅, 이제훈 <프로듀스 101> (1/22 ~ ) : 제아, AG성은, 치타, 가희 <나를 잊지 말아요> (1/7 개봉) : 이윤정 감독, 정우성, 김하늘 <쿵푸팬더3> (1/28 개봉) :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좋아해줘> (2/18 개봉 예정) : 박현진 감독, 이미연, 최지우 <동네의영웅> (1/23 ~ ) : 박시후, 조성하, 이수혁, 윤태영 <배우학교> (2/4 ~ ) : 박신양, 이원종, 장수원, 이진호 <위키드> (2/18 방영 예정) : 박보영, 타이거JK <SNL코리아 시즌7> (2/27 방영 예정 ) : 김민교, 안영미, 정상훈, 김준현, 정이랑 <피리부는 사나이> (3월 방영 예정) : 신하균, 유준상, 조윤희 음악 공연 <응답하라 1988 OST>, <치즈인더트랩 OST> <에릭남>, <홍대광> 등 자체 음반/음원 <블락비 일본 투어> (1/9-1/17) 도쿄, 오사카 <B1A4 Tour> (2/10 ~ 2/19) 콜롬비아, 칠레, 페루 <응답하라 1988 콘서트> (3/5) 서울 <기억> (3월 방영 예정) : 이성민, 김지수, 박진희, 준호, 윤소희 <신화 콘서트> (3/26 3/27) 서울 -10-
Appendix-2-1. 요약 재무상태표 (백만원) FY 2014 FY 2015 Ytd 자산 총계 2,357,386 2,364,856 7,470 유동 자산 1,039,174 940,144 (99,030)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3,526 47,493 13,967 기타 유동 금융 자산 500,522 337,273 (163,249) 비유동 자산 1,318,212 1,424,711 106,500 유형 자산 88,465 77,339 (11,126) 무형 자산 694,725 653,160 (41,566) 부채 총계 851,682 804,773 (46,909) 유동 부채 580,804 642,286 61,482 비유동 부채 270,878 162,487 (108,391) 자본 총계 1,505,703 1,560,082 54,379 납입 자본 1,163,427 1,163,427 0 이익잉여금 316,305 370,030 53,725 기타자본항목 29,639 18,078 (11,561) 주요 재무 비율 (%, %p) FY 2014 FY 2015 Ytd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178.9 146.4 (32.5) 순차입금비율: 순차입금(순현금)/총자본 (7.0) (3.0) 4.0 현금비율: 총현금/유동부채 87.1 55.2 (31.9) -11-
Appendix-2-2. 요약 손익계산서 (백만원) 2014 2015 4Q14 3Q15 4Q15 % YoY % YoY % QoQ 매출액 1,232,665 1,347,314 9.3 340,893 369,995 384,987 12.9 4.1 방송 825,918 909,478 10.1 241,822 227,590 280,503 16.0 23.2 영화 211,318 238,346 12.8 38,054 93,117 47,780 25.6 (48.7) 음악 180,703 184,112 1.9 56,060 48,537 50,506 (9.9) 4.1 공연 14,726 15,378 4.4 4,956 751 6,198 25.0 725.8 비용총계 1,245,314 1,294,638 4.0 331,193 356,409 372,899 12.6 4.6 매출원가 977,252 1,019,401 4.3 258,923 286,530 286,879 10.8 0.1 판매비와관리비 268,062 275,238 2.7 72,270 69,879 86,021 19.0 23.1 영업손익 (12,648) 52,676 흑전 9,701 13,587 12,087 24.6 (11.0) 영업외손익 (37,719) 6,656 흑전 (24,208) 19,550 (112,043) 적지 적전 금융손익 (8,044) (2,001) 적지 (397) 3,049 (3,029) 적지 적전 지분법손익 9,657 137,976 1,328.8 1,655 13,343 10,974 563.1 (17.8) 기타영업외손익 (39,332) (129,319) 적지 (25,466) 3,157 (119,989) 적지 적전 법인세차감전순손익 (50,368) 59,331 흑전 (14,508) 33,137 (99,956) 적지 적전 법인세비용 6,570 6,411 (2.4) 7,371 5,221 (22,036) 적전 적전 계속사업손익 (56,938) 52,920 (192.9) (21,878) 27,916 (77,919) 적지 적전 중단사업손익 290,356 - - (17,307) - - - - 당기순손익 233,418 52,920 (77.3) (39,185) 27,916 (77,919) 적지 적전 * 1Q15 넷마블게임즈 유상증자에 따른 평가이익 938억원, 4Q15 드라마 판권 등 영업외손상 1,041억원, FY2014 게임사업 중단이익 2,962억원 -1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