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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일조편법 실시 3 상공업의 발전 속에서 빈부 격차 심화, 양명학의 확산 (2) 조선 : 사화 사림들의 많은 희생 속에서 서원과 향약을 통해 세력 회복 사림 집권과 붕당 분열(동서 분당) (3) 일본 : 100년간의 전국 시대(조총이 포르투갈 상인에게서 전래) 오다 노부나가의 나가시노 전투(일본 통일의 기초 마련) 도요토미 히데요시(일본 통일) 전국적인 토지 조사 사업(검지)과 석고제 실시, 도량형 통일, 무기 몰수령을 통한 병농 분리(무사는 도시에, 농민은 농촌에 거주) 2. 임진 정유 전쟁의 발생과 전개 (1) 전쟁의 전개 조총이라는 신무기는 전국 시대의 통일을 앞당겼다. 조 총은 대항해 시대에 나섰던 포르투갈 상인이 일본에 전 한 것이다. 임진전쟁의 다른 이름 한국에서는 임진왜란, 정 유재란, 일본에서는 분 로쿠노 에키, 게이초토 에 키, 중국에서는 항왜원 조 라 부른다. 만동묘 송시열이 세운 사당으로 황 허 강이 만 번을 꺾여도 결 국 동쪽으로 흐르듯이 조선 의 명에 대한 충성이 변함 없음을 상징한다. 동림당 장거정에 반대하는 관료들 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파벌 로 동림 서원을 중심으로 결 속하였다. 삼번의 난 삼번이란 세 개의 울타리란 뜻으로 운남의 오삼계 등을 말한다. 한인이나 청에 귀순 한 공을 인정하여 운남, 광 동, 복건 지역을 다스리게 하였다. 강희제 때 삼번 폐 지를 시도하였고, 이에 오삼 계가 반란을 일으켰다. 임진전쟁(1592~4) 정유재란(1597~8)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명향도( 征 明 嚮 導 명을 정복하는 데 있어 조선이 앞잡이가 되라) 요구를 조선이 거절 왜군 침략 선조, 의주까지 피난 이순신의 활약 (한산도 대첩) 명이 항왜원조( 抗 倭 援 朝, 일본에 맞서 조선을 도움)를 내세워 원 군 파견 조명연합군의 평양성 탈환 명군이 벽제관에서 패배하면서 전쟁은 교착 상태에 빠짐 강화 협상 시작 강화 협상의 결렬 명량 대첩 도요토미의 사후 일본군 철수 노량 대첩 (2) 전쟁 이후 동아시아 1 조선 : 토지 황폐화와 인구의 격감, 재조지은( 再 造 之 恩, 나라를 다시 세워 준 은혜)이라 하여 명에 대한 숭앙 분위기 고조 2 명 : 전쟁 후유증으로 인한 재정난과 지방 각지의 농민 봉기 3 일본 일본 문화의 발달 : 성리학(강항) 발달, 도자기 발달(이삼평 등 도공) 세키가하라 전투(도요토미 가 VS 도쿠가와 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 막부를 염(1603) 조선과 국교 체결(통신사 초청) 4 만주 : 여진족의 급성장 속에서 누르하치가 후금 건국(1616) 3. 정묘 병자 전쟁의 발생과 전개 (1) 정묘 병자 전쟁의 전개 정묘 전쟁 (1627) 병자 전쟁 (1636) (2) 명의 멸망 광해군의 중립외교(강홍립의 항복) 인조 반정 후 조선의 친명 배금 정책 후금 침입 인조, 강화도로 피난 형제 관계 체결 후금이 청으로 국호를 바꾸고 군신 관계 요구 조선의 거부(명에 대한 사대 지속) 홍타이지의 친정 한양 함락, 남한산성에서 항전 송파 삼전도에서 항복(명과의 국교 단절, 청에 대한 사대) 명 멸망 효종의 북벌론 대두와 소중화 의식(만동묘) (3) 청의 중국 전 영역 차지 : 베이징 점령 삼번의 난 진압 타이완 정복 60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1 15세기 말 신항로의 개척 콜럼버스 바스코 다가마 마젤란 15세기 후반 대항해 시대는 동아시아 정세를 크게 변화시켰다. 포르투갈 상인은 일본에 조총을 전했 고, 예수회 선교사는 명과 일본에서 천주교를 전파 하였다. 1557년 포르투갈은 명으로부터 마카오를 넘겨받아 동아시아 중계 무역의 거점으로 삼았고, 대량의 은이 중국의 차 비단 도자기와 교환되 기 시작하였다. 2 임진 전쟁 당시의 중요 무기 조선 무기 천자총통 판옥선(화약무기를 쏘기 좋게 전함이 높고 선체가 반동력을 견딜만큼 안정적이며, 전 후 회전에 강하다) 일본 무기 조총 옥선(대형 화포를 장착하지 않기 때문에 선체가 가볍고, 바닥이 선형으로 이루어 져 속도가 빠르다. 근접전에 적당하다,) 조선 무기인 천자총통과 같은 화약 무기는 고려 말 최무선 이 당시 중국(원)의 화약 제조법을 습득하여 처음 사용하 였다. 일본 무기인 조총은 15세기 후반에 있었던 스페인 과 포르투갈의 대항해 시대의 부산물이다. 아시아 지역에 거점을 마련하고 싶었던 포르투갈 상인은 일본에 조총을 전했고, 1557년 포르투갈은 명으로부터 마카오를 넘겨받 아 동아시아 중계 무역의 거점으로 삼았다. 조총은 일본 전국 시대에 나가시노 전투에서 위력을 발휘하여 일본 통 일에 크게 기여하였다. 철포도 없이 돌진하는 부대를 보고 무텟보( 無 鐵 砲 )라고 놀려대던 말이 무데뽀의 어원이 되었 다. 3 청의 주력군, 팔기병 1614년, 누르하치는 팔기군으로 군제를 개편하였다. 팔기는 군사적 단위이면서 행정, 과세의 단위이기도 하였다. 원래 팔기제는 씨족제에서 유래한 것으로, 누르하치가 여러 부족을 통일하 면서 조직한 제도이다. 뒤에 몽골 8기, 한인 8기도 만들어 모두 24기가 되었다. 각 기에 소속된 성인 남자들은 평상시에는 민간인으로 생활하다가 전쟁이 나면 군인으로 징집되었다. 후금 청의 주력군이 되었던 이들을 팔기병이라고 한다. 4 청, 조선, 일본의 관계 조선은 병자 전쟁에서 청에 굴복하고 조공 책봉 관계를 맺었다. 명이 망한 뒤에는 명에 대한 은혜를 갚고 청에 복수하기 위해 북벌 을 도모하기도 하였다. 한편, 명이 망한 뒤에는 조선이야말로 유일 한 중화라고 자부하는 조선 중화주의가 나타났다. 임진 전쟁 이후 조선과 일본의 관계는 대륙의 정세 변동과 밀접히 연관되어 전개 되었다. 조선은 일본에 대한 적개심이 높았지만 기유약조를 체결 하여 전쟁 이후 단절되었던 국교를 정상화하였다. 여진의 위협 때문에 일본과의 관계를 안정시킬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후 정묘 병자 전쟁을 겪으면서 그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 이후 에도 막부의 쇼군이 바뀔 때마다 통신사가 파견되었다. 61
해금 정책 민간인이 국외로 건너가 무 역하는 것을 금지한 정책 시박사 중국의 해상 무역을 관장한 관청으로 당대에 설치되었 지만 본격화된 것은 송 원 명이다. 청대에 폐지되 었다. 이와미 은광 16~17세기, 전국시대에서 에도 막부 초기까지 세계 은 의 1/3을 산출하였다. 연은 분리법(회취법) 연은분리법은 1503년 조선 에서 개발한 것으로 회를 사 용하기 때문에 회취법이라 고도 한다. 조선의 경우 은 광 개발을 하면 중국이 은을 요구할까 겁내어 이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반면, 일본의 경우 각지의 은광 개 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중국의 조세 은납제 명말이후 전 세계 은이 중국 으로 모이면서 조세의 은납 제를 실시하게 된다. 그것이 명말의 일조편법과 청대의 지정은제이다. 개시무역과 후시무역 개시무역은 공무역, 후시 무 역은 사무역이다. 팔포 무역 청에 가는 사신들에게 1인 당 인삼 80근(10근을 한 꾸 러미로 하여 총 여덟 꾸러미 =팔포), 은화 2천냥을 휴대 시켜 사무역 자금으로 사용 하는 것을 말한다. 천계령 청이 해안 주민과 반청 세력 (타이완의 정성공)의 접촉을 막기 위해 해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내륙으로 강제 이 주시킨 조치이다. 신패 청상선의 나가사키 입항이 급증하면서 은 유출이 급증 하자, 에도 막부가 청 상선 의 수를 제한하기 위해 발급 한 증명서이다. 1. 14세기 후반~15세기의 감합 무역 체제의 성립 (1) 명의 해금 정책(민간인의 해상 무역 금지) 1 전통적 조공 무역(공무역)의 부활 2 일본(무로마치 막부)과는 감합 무역 (2) 조선의 해금 정책 : 명과 조공 무역, 일본과 감합 무역(쓰시마 정벌 삼포 개항 삼포의 난 무역축소), 류큐 등과 교역 (3) 류큐 왕국의 중계 무역 발달 16세기 이후 밀무역의 성행과 명의 해금 정책 완화로 류큐 쇠퇴 2. 16세기~17세기의 동아시아 교역망과 은 유통 (1) 유럽 상인의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교역망 가세 1 포르투갈 : 믈라카 점령, 마카오를 명으로부터 획득, 일본의 다네가시마에 진출(조총 전래) 2 에스파냐 : 필리핀의 마닐라 점령, 마닐라가 갈레온 무역의 중심지로 성장(중국의 비단 도자기와 멕시코 산 은 교환) 3 네덜란드 : 말루쿠 제도(현 인도네시아) 장악, 동남아시아의 향신료 장악, 일본에 진출(나가사키에서 중국과 교역) 에도 막부 때 서양 상인 중 유일하게 나가사키 데지마에서 교역 활동 4 새로운 작물의 전래 : 고추, 감자, 고구마, 옥수수, 담배 등 (2) 일본의 은광 개발 1 전국 시대 : 약육강식 속에서 다이묘들이 은광 개발(이와미 은광 개발), 조선에서 은을 제련하는 기술(연은 분리법, 회취법) 도입 2 은의 길 : 일본 은 조선 중국(명 청) 3 에도 막부 : 조선 인삼을 수입하기 위해 쓰시마에서 은화를 특별히 주조 (3) 중국으로 모이는 전 세계의 은 : 서양과 일본 등이 중국의 차 비단 도자기를 은을 주고 수입(일본 산 은과 스페인의 멕시코 산 은의 대량 유입), 조선에 은을 공물로 요구 명말 일조편법(조세와 요역을 통합하여 은으로 납부) 실시, 청대 지정은제 실시(1713년) (4) 조선 : 임진왜란 병자 전쟁, 중국 사신의 은 요구, 일본산 은의 중계 무역으로 은 유통에 대한 관심 고조 은광을 제한적으로 개발, 책문에서 청과 개시 무역과 후시 무역 3. 18세기 동아시아 교역망과 은 유통 (1) 청 1 지정은제 실시 : 정세를 조세에 합하고, 조세를 은으로 납부 2 무역 통제 : 유럽 상인들은 광저우 한 곳에서만 공행(어용상인)을 통해 무역 가능 3 18세기 말 : 영국의 아편 무역으로 인해 청의 은이 유럽으로 유출 (2) 조선 1 화폐 사용의 2원적 구조 : 대동법 실시(상평통보의 전국적 유통), 대외 교역에서는 은 사용 2 팔포 무역의 정착 (3) 일본 : 은의 지나친 유출을 막기 위해 조선 인삼을 국산화 16C말~17C초 슈인장 발급하 4. 동아시아 삼국의 교역과 교류 여 교역 통제로 큰 이익 62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1 15세기 동아시아 중계 무역의 상징이었던 류큐(현 오키나와) 명은 조공 횟수를 국가마다 지정하였는데, 베트남은 3년에 한 번, 일본은 10년에 한 번 정도를 지정해 주었다. 이에 비해 류큐는 1년에 한 번으로 우대 받고 있었다. 이에 따라 류큐는 공식적인 방법으로 더 쉽게 더 많이 중국 상품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명의 해금 정책으로 명 상인이 해외로 진출하기 어려워진 점도 류큐 상인이 활동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그리하여 류큐는 14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전반에 걸쳐 명과의 조공 무역을 중심으로 일본,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잇는 중계 무역을 왕성하게 전개하였다. 왼쪽 지도에 나온 류큐 왕국의 교역로는 류큐가 명의 상품을 일본, 조선, 동남아시아 등지에 팔고, 각국의 특산품을 배에 싣고 돌아왔음을 보여준다. 해외에서 조달한 물품에 자국의 생산품을 더하여 명으로 수출하고, 다시 배에 중국 상품을 가득 채워 귀환하는 전형적인 중계 무역을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류큐의 조공 무역은 16세기 후반에 해금이 완화되면서 점차 쇠퇴했지만, 유럽 상인 의 진출로 그 위상은 여전하였다. 임진 전쟁이 끝난 뒤인 1609년 일본의 사쓰마 번이 류큐를 정복하였다. 그러나 일본에 정복된 이후에도 류큐는 명과의 조공 책봉 관계를 지속하였다. 일본이 류큐 를 통한 명과의 교섭이나 무역이 갖는 이익을 염두에 두고 이중적인 관계를 허용하였 기 때문이었다. 이 같은 관계는 이후에도 지속되다가 1872년 일본 메이지 정부가 류큐를 하나의 현으로 만들고 이어 오키나와로 개명하면서 끝났다. 2 임진 전쟁 이후 조선에서 은 유통의 활성화 조선을 방문해 보니 은광이 아주 많아 개발할 수 있 근래 술과 고기, 두부, 염장, 땔감, 마초 등의 소소한 물건들의 값을 치르는 데 모 을 듯합니다. 더욱이 조선에서는 은전을 일절 사용 두 은을 사용하는데, 서울과 지방 백성들이 그 덕으로 생계를 꾸려가고 있습니다. 하지 않아서 비록 은의 이익이 생겨도 백성들이 그 처음에는 명군과 거래할 때 시험 삼아 해보다가 시일이 오래 지나자 이미 습속으 것을 실행할 줄도 모르고 또 그 이익을 다툴 줄도 로 굳어졌습니다. 술이나 땔감을 파는 사람들이 사겠다는 사람을 만나면 반드시 모릅니다. 그러므로 광도들이 은을 훔쳐 갈 걱정은 은을 갖고 있는지를 먼저 물어본다고 합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그 이익이 있 족히 우려할 것이 못 됩니다. 음을 알고 그러는 것입니다. <경략복국요편> <선조 실록> 임진 전쟁이 일어난 초반까지만 해도 조선 사람들은 은을 사용하여 거래하는 데 익숙하지 않았다. 그 때문에 명군사령관 송응창은 조선에서 은광을 개발할 경우 도둑맞을 염려가 없다고 하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조선의 백성들도 은 사용의 편리함을 깨닫고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이익에 눈을 뜨게 되었다. 이처럼 임진 전쟁은 조선에서 은 유통이 활발해지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3 명말 ~ 청대 중국으로 모이는 전 세계의 은 4 통신사 5 나가사키의 데지마 한국에서는 통신 사를 주로 조선 의 우월한 문화를 전달해 준 존재 로 보는데 비해 일본 일각에서는 일본에 온 조공 사절 로 인식하 려는 경향이 있다. 데지마( 出 島 )란 1634년 에도 막 부의 쇄국정책의 일환으로 나가 사키에 건설된 인공섬이다. 부채 꼴모양의 섬으로, 1641년에서 1859년 사이에 네덜란드 무역은 오직 이곳에서만 독점적으로 허 용되었으며, 쇄국 일본 시기에 서 양과의 교류라는 숨통을 터놓았 던 상징적인 장소이다. 63
1. 중국과 일본, 조선의 인구 증가 (1) 17~18세기 중국, 일본, 조선의 급격한 인구 증가 참파벼 베트남 지역에서 들어온 벼 지정은제 18세기 초 청의 강희제 때 실시한 세제이다. 정세를 지 세에 포함시켜 은으로 납부 하는 방식이다. 인두세가 사 실상 사라지고, 토지 소유에 의해서만 세금을 내는 제도 이다. 계투 중국에서 마을이나 집단 상 호 간에 무기를 가지고 벌이 던 싸움 조카마치( 城 下 町 ) 영주가 거주하는 성을 중심 으로 무사와 상공업자가 이 주하여 만들어진 도시 (2) 중국 1 11~13세기의 인구 증가 : 송대의 농업 혁명(참파벼의 도입과 이기작의 성행, 양쯔강 하류 최대의 곡창 지대로 성장)과 상업혁명 2 18~19세기의 인구 증가 : 청대 지정은제의 실시와 신대륙 작물(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의 도입과 활용, 집약 농업 발달, 양쯔강 중상류의 쓰촨 분지가 곡창 지대로 성장 인구의 폭발적 증가 3 인구 증가의 부작용 : 1인당 경지 면적 축소 실업자 유민 증가로 인한 계투, 농민 반란 확산, 환경 파괴, 물가 상승, 값싼 노동력으로 인한 기술 발전 정체 (3) 일본 : 17세기(전쟁 종식, 영주의 개간 장려로 인한 농경지 확대, 집약 농업 발달, 생활 수준과 의료 수준의 향상 등)에 연 1%의 인구 폭발 18세기에 인구 정체(영주의 수탈과 자연재해 등) (4) 조선 : 16세기 1천만 명 임진 병자 전쟁 경신대기근으로 인구 격감 이앙법의 전국적 확산 19세기에 감자 고구마 유입 인구가 늘어나면서(약 1천 6백만 명으로 추정), 많은 인구가 삼북지방(황해 평안 함경)으로 유입 2. 상업과 도시의 발달 (1) 명말 청 1 베이징 : 거대한 정치 군사 소비의 중심 도시(100만 명), 대운하를 통해 강남의 곡물이 대량 유입, 유럽과 일본에서 유입된 은이 유통되면서 경제적 호황, 도농 간 빈부 격차 심화 2 상업의 발전 : 대운하와 양쯔 강, 연안 항로의 도시 발달, 산시 상인 등의 전국 상인의 활약 (2) 일본 에도 막부 1 에도 오사카 교토 등 대도시 발달(100만~50만 명) :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농병분리 이후 각 번의 거점인 조카마치에 지배층인 사무라이와 상인인 조닌이 거주 에도 막부 이후 조카마치를 중심으로 도시화 급속하게 진행(18세기에는 평균 인구의 10%가 도시에 거주) 2 산킨고타이 제도 : 교통망과 여관업의 발달, 전국적인 도로망의 정비로 상업 발달 촉진 3 조닌의 활약 : 도시에 거주하는 상공인, 다이묘와 사무라이를 상대로 환전과 대부업 등 금융업, 동업 조합 구성 (3) 조선 1 수도인 한양(18세기에 20만~30만명)을 제외하고는 도시화 미비, 정조 때 계획 도시 화성 설립 2 지방 장시의 폭발적 성장 : 이앙법의 전국화로 인해 농업 생산력 급증, 대동법 실시, 최대 소비자인 양반이 대체로 지방(읍성 바깥)에 거주 3 상업의 발달 : 장시의 보부상, 조운로를 따라 경강상인 활약, 대외 무역 종사했던 개성 상인(송상)의 활약 64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1 명청대의 산업과 주요 도시 2 지정은제와 인구 증가 지정은제는 정세(인두세)를 부과세의 형태로 지세에 포함시켜 모든 조세를 지세 한 가지로 부과한 제도이다. 땅이 없거나 적 은 농민의 경우 세금을 안 내거나 거의 내지 않게 되었다. 청 강희제 때의 이러한 민생 안정책과 적절한 구황 대책(감자, 고 구마)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를 가져오는 작용을 하였다. 3 산킨고타이[參勤交代, 참근 교대] 제도 도쿠가와 막부(에도 막부)에서는 다이묘 가족을 에도에 살도록 하였다. 다이묘는 반 년 또는 1년씩 에도와 자신의 영지(번)에서 번갈아 살아야 했는데, 이것을 산킨고타이 제도라고 한다. 결국 도쿠가와 시대의 다이묘는 에도와 자신의 번 사이를 오고 가면서 이중 생활을 해야 했는데, 특히 에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번을 가진 다이묘들은 에도까지 왕복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었다. 도쿠가와 막부는 이를 통하여 다이묘의 재정 을 약화시킴으로써 그들의 세력이 강화되는 것을 막고자 하였다. 한편, 이 제도를 통하여 중앙과 지방 간의 문물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4 조카마치(城下町] 에도 막부 시대의 조카마치는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다. 히메지 성과 조카마치를 보면, 우선 히메지 성에는 관청, 창고 마구간, 그리고 다이묘가 살던 저택이 있었다. 이 성을 중심으로 가운데 해자가 둘러 싼 지역에는 다이묘를 모시던 가신과 상급 무사가 살았다. 바깥 쪽 성 에는 큰길을 따라 조닌이 모여 살았다. 조카마치에 살게 된 조닌은 토 지세를 면제받는 대신 무사에게 군수 물자와 생활 물자를 내는 의무를 졌다. 전국의 250여 개 번이 이런 식으로 조카마치를 형성하였다. 그 중에서도 쇼군이 거주하는 에도는 인구 100만 명의 거대 조카마치로 발전하였다. <마주 보는 한일사> 65
1. 명 청의 사회와 문화 (1) 청의 통치 정책 1 한족 통치 정책 회유책 강경책 신사층 껴안기 : 성리학의 관학화, 과거 인정, 대규모 편찬 사업, 만 한 병용책 새로운 화이 사상의 제시 : <대의각미록>에서 종족 중심의 화이관이 아닌 문화 중심의 화이관 반만 사상 통제 : 문자의 옥(금서 조치) 고증학 발달 호복과 변발의 강요 2 황제 독재권의 강화 : 군기처를 설치하고 황제가 모든 정보를 독점하는 체제 수립 3 군사 조직 : 팔기 제도(만주 팔기 중심, 몽골 팔기, 한족 팔기도 존재) (2) 명 청대의 지배층 공양학 유가 경전인 <춘추>의 해설 서인 <공양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고증학의 형식화 에 대한 반발로 등장하였다. 청말 변법 자강 운동의 토대 가 되었다. 1 신사 의미 : 명 청대의 지배층, 관인과 학위 소지자(생원, 거인, 진사)의 총칭 역할 : 치안 유지, 민중 교화, 조세 징수의 임무, 부역 면제, 가벼운 범죄의 면책 특권 청에 협력하여 청 후반의 백련교도의 난과 태평 천국 운동 진압 2 기인 : 청대 최고 지배층(세습 특권층), 팔기군 형성 (3) 사상과 학문 1 형식화된 성리학에 대한 비판 명말의 양명학, 청대의 고증학과 청말 공양학 등장 2 유학 발달사 양명학 실학(경세치용) 고증학 공양학 명 후기, 왕수인(=왕양명)이 완성 성리학과는 달리 심즉리와 지행합일 강조 명 후기, 실용학문, 농정전서(농학), 본초강목(의학), 천공개물(산업 기 술) 문헌에 근거한 실증적인 사실 규명 중시 청의 사상 탄압(문자의 옥)과 한인 지식층 회유를 위한 대규모 편찬사 업으로 발달 진보 사관, 청말의 변법 자강 운동(캉유웨이)의 이론적 토대 3 편찬 사업 명 : 한족 문화 복구 <영락대전>, <오경대전>, <사서대전> 청 : 한인 지식층 회유 <강희자전>, <고금도서집성>, <사고전서> (4) 서양 문물의 전래 1 명대의 마테오 리치(예수회 선교사) : <곤여만국전도>, <천주실의>(천주교의 교리 해설), 중국의 전통 인정(예수회 선교사들은 중국 말과 중국 복장을 입고, 공자 숭배와 조상 제사를 인정) 2 청대 : 아담 샬, 카스틸리오네(원명원 이궁 설계) 등 전례 문제(조상 제사 부정) 발생 크리스트 교 전면 탄압 (5) 서민 문화의 발달 1 발달의 배경 : 송대 이후 상공업의 발달로 인한 서민의 지위 향상 2 명대 : <삼국지연의>, <수호전>, <서유기>, <금병매> 등 3 청대 : <홍루몽>, <유림외사> 등 66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1 서양 문물의 전래 마테오리치(이마두) 마테오 리치의 곤여만국전도 마테오 리치의 천주실의 양장을 한 옹정제 명말 청초 예수회 선교사(명대 마테오리치, 청대 아담 샬 등)들은 언 원명원 : 건륭제의 명에 의해 예수회 선교사인 카스틸 리오네가 설계한 바로크 양식의 여름 궁전 어, 의복, 성명을 중국식으로 바꾸고 공자 묘에 대한 참배, 조상에 대한 제사 등 중국인의 관습과 전례를 존중하였다. 또한, 이들은 서양의 과학 기술을 습득하고 들어와 중국인들에게 전래시켜 주었는데, 그 때문에 중 국에 크리스크 교를 전파하는 것이 수월하였다. 그러나 뒤에 들어온 도미 니크, 프란체스코 등 다른 파의 선교사들이 중국인들의 전례를 수용하는 예수회의 선교 방식을 비판하고 이러한 사실을 교황청에 고발하자, 로마 의 교황은 이를 금지시켰다. 결국, 중국의 전례와 크리스트 교의 포교 방 식이 충돌한 것이다. 이에 청의 건륭제와 옹정제는 선교사들의 포교 활동 을 전면 금지하였다. 따라서 중국은 서양 문화를 더 이상 수용할 수 없게 되었고, 서양의 과학 기술을 근대화와 연결시키지 못하였다. 팔기군: 카스틸리오네가 중국 전통 화법에 원근법을 도입하여 그린 그림 2 18세기의 동아시아의 새로운 학문의 경향 청대 고증학 소위 의견을 멋대로 만들어 내고 의론 을 탐구하여 이로써 법칙을 밝히고 문법을 억지로 세워서 마음대로 포폄을 더하고 없 애며 필삭의 권력으로 스스로를 명하는 것 은 모두 내가 본받고자 하는 바가 아니 다. 나의 어두운 식견과 미약한 재주로 는 쉽게 견해를 내지 못하니, 진실로 힘든 교정을 통해 오래된 종이 무더기 속에 파묻 혀 실제적인 것에서 진리를 찾아 후세 사람 을 계도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 왕명성,<십칠사상각>의 서문 청 대에는 고증학이 발달하였다. 고증학자들 은 실제 사실 에 연구의 뿌리를 두고자 하였으며, 언어학 수학 천문학 지리학을 연구하였다. 또,<사고전서>를 편찬하는 과정 에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을 바탕으로 송 대 의 사변적 유학을 비판하였다. 조선 후기 실학 과거 합격자는 몇몇 권세가의 자제들 뿐이고 한시나 당 송 고문으로 국가 를 경영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근원적 으로 잘못된 일임을 통렬히 비판한다. 지금은 거대한 토지가 깡그리 권세가의 소 유물이 되고 말아, 백성은 일 년내내 부지 런을 떨어도 받는 것은 겨우 절반쯤이고, 또 여기서 국가에 바치는 세금과 여타 잡세 도 내야한다. 그래서 자신의 노동력을 쏟았 지만 차지할 수 있는 것은 4분의 1에 지나 지 않는다. - 이익,<성호사설> 실학은 17-18세기의 사회 모순을 해결하려 는 과정에서 대두한 학문이자 사회 개혁론 이다. 농업 상공업 중심의 개혁론, 국학 연 구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민생 안정과 부국강병을 목표로 비판적 실증적 논리로 사회 개혁론을 제시하였다. 에도 막부의 국학 아마테라스 오미카미(일본의 태양신) 는 우주 사이에서 견줄 바 없늘 존재로서, 크리스트교의 하나님이나 유교의 천명(天 命)도 이에 미치지 못한다. 아마테라스가 태어난 일본은 만국의 중심이 되는 나라이 고, 그 후손인 천황의 대군주로서의 지위는 불변이며, 만세일계(萬世一系)러고 고한 영 원한 신의 명령이야말로 도의 근본이다. 천황이 선하든 악하든 옆에서 엿보고 판단하거나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모토오리 노리나가, <고사기전> 에도 시대의 국학은 한학(중국 유학) 에 의식적으로 저항하면서 발전하였다. 국학자 들은 고대 일본 문학에 초점을 맞추어 일본 문화의 우월성을 주장하였다. 국학은 막부 말기 존왕양이 운동으로 이어져 메이지 유 신의 토대가 되었다. 67
2. 에도 막부의 사회와 문화 (1) 막번 체제 남만 문화 일본에서는 포르투갈 인을 남쪽 오랑캐라는 뜻으로 남 만인이라 하였고, 그 문화를 남만 문화라 하였다. 나가사키의 데지마 1 의미 : 도쿠가와 쇼군이 지배하는 막부와 다수의 다이묘들이 지배하는 번으로 구성된 체제( 중앙 집권적 봉건 지배 체제) 2 내용 사농공상의 엄격한 구분과 거주지의 구분(조카마치 -무사와 조닌, 농촌 - 농민) 다이묘(영주)는 번을 통치 지방 분권적 ( 參 勤 交 代 ) 제도 : 다이묘의 가족은 에도에 살고, 다이묘는 반년 또는 1년씩 에도와 자신의 번에서 번갈아 살아야 함 중앙 집권적 (2) 에도 막부의 사회 1 대도시의 성장에 따른 조닌의 경제력 강화 조닌 문화 발달 2 무사의 영향력 약화 : 사회 안정(전쟁 )과 상품 경제 발달로 영향력 약화 (3) 에도 막부의 문화 인공섬인 데지마( 出 島 )에 네 덜란드 상관이 설치되었다. 시마바라의 봉기 에도 막부 초기 크리스트 교 탄압에 맞서 규슈의 서 부 지방에서 일어난 반란 으로 종교적 성격과 농민 항쟁의 성격을 띠고 있다. 환국 숙종 대 이후 남인, 노론, 소 론의 정치적 대립이 격화되 는 와중에 한 정파가 왕으로 부터 신임을 받고 정국의 주 도권을 잡으면 다른 정파는 모두 쫓겨나는 급격한 변화 를 가리킨다. 1 조닌 문화 : 우키요에(선정적인 풍속이나 풍경을 묘사한 그림), 가부키(대중 연극), 분라쿠(인형극), 노가쿠(가면극) 유행, 데라코야(일종의 서당) 설립 2 쇄국 정책 에도 막부 이전 : 서양인들(포르투갈 선교사와 상인)과 빈번한 접촉 속에 남만 문화 확산 크리스트 교의 금지 : 시마바라의 반란 이후 국외 도항과 사무역을 통제 나가사키 항구에서 네덜란드 상인과 청 상인에게만 무역 허용 네덜란드인 윌리암 아담스(미우라 안진)를 외교 고문으로 임명, 랑가쿠[난학, 蘭 學 ] 발달 조선 통신사를 통해 조선과 문물 교류(고구마 전래, 청과 조공 관계 ) 3 국학과 신도의 발달 : 막부는 주자학을 장려했으나 양명학 고학 국학 발달 특히 국학은 개항 이후 존왕양이 운동의 기반이 됨 3. 조선 후기의 사회와 문화 (1) 정국의 변화 : 붕당 정치 환국 탕평 정치(왕권 안정 노력) (2) 경제의 변동 : 이앙법의 보급과 농업 생산력의 증가, 대동법의 실시 상공업의 발달 빈부 격차 심화 (3) 신분제의 변동 : 양반의 증가, 상민의 감소, 천민 거의 소멸 (4) 실학의 등장 : 청의 고증학과 서학의 영향, 연행사(박지원의 열하일기) 북학파 형성 (5) 서민 문화의 발달 1 배경 : 서당 교육의 보급, 서민의 경제적 신분적 지위의 향상 2 주도층 : 역관이나 서리 등의 중인층 및 상공업 계층과 부농층 활약 3 특징 : 솔직한 감정, 양반 비판, 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고발 4 발전상 : 중인 시사, 판소리와 탈춤, 한글소설, 풍속화와 민화 등 4. 17~19세기의 베트남 (1) 레 왕조(1428~1788) 1 중앙집권 체제 확립 노력 : 과거제 실시, 관료제 조직, 균전제 실시 2 영토 확장 : 베트남 남부의 참파를 격파 3 레왕조의 쇠퇴 : 16세기 후반 북부의 찐 씨와 남부의 응우옌 씨가 남북으로 나뉘어 대립 (2) 응우옌 왕조(1802~1945) 1 오늘날과 비슷한 베트남 영토를 확보 2 18세기 중엽부터 프랑스 침략으로 식민지화 68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3 일본의 역사 아스카 문화 다이카개신 나라 시대 쇼토쿠 태자의 섭정(아스카 문화) 당의 율령 도입, 국왕 중심제 나라의 헤이죠코(평성경) 천도 일본 국호 사용, 일본 서기 편찬 견당사, 견신라사 파견 헤이안쿄(평안경)로 천도 호족의 장원 확대 일본 고유의 국풍 발달(견당사 폐지, 가나 제 작, 와카 유행) 가마쿠라 막부 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개창 여 몽 연합군의 침략으로 쇠퇴 무로마치 막부 아시카가 다카우지가 개창 원 명 교체기 왜구 창궐 명과 감합무역 감합 무역이 중지되면서 다시 왜구 창궐 전국 시대 조총 전래 무로마치 막부 멸망 도요토미 히데요시 통일 임진왜란 에도 막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개창 산킨고타이 제도 조닌 문화(우키요에, 가부키 등) 쇄국 정책과 난학 발달 국학과 신도의 발달 헤이안시대 4 5 통신사 일본에 간 조선 통신사 : 조선은 에도 막부에 통신사를 파견하였 다. 260여 년 간 10여 회에 걸쳐 꾸준히 전개된 통신사 외교는 평 화적 한 일 관계를 보여 주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에 도 막부는 조선과는 우호 관계를 회복하고 통신사를 통해 문물을 수용하였으나 중국과의 조공 관계는 회복되지 않았다. 연행사 청으로 간 연행사 : 병자 전쟁 이후 청에 사대를 하면서도 청에 대한 보복의식과 소중화 의식을 갖고 있었던 조선에서도 조용한 변화가 일어났다. 연행사를 따라 청에 다녀온 사대부들이 문화적 충격을 받 고 북학파를 형성한 것이 바로 그 변화의 출발점이었다.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그러한 변화를 가장 잘 보여준다. 하지만, 19세기에 들 어와 세도 정치가 지속되면서 조선은 나라 안팎의 변화에 효과적으 로 대응할 수 없었다. 6 각국의 서민 문화 명 청대 서민 소설 에도 막부의 조닌 문화 조선 후기의 서민 문화 베트남의 아오자이 명대에 삼국지연의, 수호지, 서유 기, 청대 홍루몽 등 서민 소설이 크게 유행하였다. 우키요에, 가부키로 상징되는 조 닌 문화가 에도 막부 시기에 크게 유행하였다. 풍속화, 민화, 중인시사, 한글 소 설, 판소리, 산대 놀이 등 서민 문 화가 유행하였다. 18세기에 청에서 들여온 치파오 를 개량하여 남녀가 모두 아오자 이를 입었다. 69
1. 다음은 16세기~17세기의 정치적 상황이다.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16세기에 명은 북쪽 몽골과 남쪽 왜구의 침략을 받았 다. 이를 라 한다. 명은 몽골의 오이라트와 타 타르를 막기 위해 을 축조하였다. 또한 재정 난과 민생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왕안석 장거정)은 (일 조편법 지정은제)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왕실의 사치와 향락, 으로 인한 조선 원 조 등으로 재정은 더욱 악화되었고, 농민들이 각지에서 봉기하였다. 결국 의 반란군이 베이징을 점령함으 로써 명은 멸망하였다(1644). 16세기에 일본은 100년간의 전국 시대를 마감하게 되었 다. 전국 시대 마감에는 상인이 전래한 조총 의 역할이 컸다. 전국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전 국적인 토지 조사 사업인 를 실시하고 무기 몰수령을 통한 병농 분리를 단행하였으며 임진 전쟁을 일 으켰다. 도요토미 병사 후 일본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권력을 쥐었으며 에 막부를 개창하였다. 그리 고 조선과 강화하고 파견을 요청하였다. 17세기에 는 명이 약화된 틈을 타 흩어져있 던 여진족을 통합하고 후금을 세웠다(1616). 그의 뒤를 이은 태종은 국호를 청( 淸 )으로 바꾸고(1636), (일본 조 선)을 굴복시켰다. 명이 의 농민군에 의해 멸망하 자, 제 3대 순치제는 항복한 명의 장군 를 선봉 으로 삼아 베이징에 입성하였다(1644). 이후 베이징을 수 도로 하여 청이 중국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 후 강희제는 오삼계가 주동이 된 의 난을 진압하고, 의 정씨 세력까지 정벌하여 통일을 완성하였다. 3. 다음은 조공 체제에 대한 설명이다. 명 청은 중화 사상을 바탕으로 주변국의 주권자를 제 후로 승인하는 의 절차를 통하여 종주권을 행사 하였다. 구체적인 외교 관계는 과 의 의 식으로 표현되었다. 이러한 조공 관계를 통하여 중국은 주변국에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고, 주변국은 왕권의 확립과 국가의 안정을 도모하고, 중국의 선진 문 화를 수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명나라 때 일본(무로마치 막부)과는 조공이 아닌 무역의 형태로 진행되었 다. 후에 이것도 없어지면서 명 후기에 가 극성 을 부리게 되었다. 4. 다음은 명 청대의 경제에 대한 설명이다. 80) 81) 명대에는 쌀 농사의 중심이 양쯔 강 (중류 하류)에서 (중 류 하류) 지역으로 이등하였다. 반면, 양쯔 강 (중류 하류) 는 면화 뽕 차 등 상품 작물을 재배하는 지역으로 바 뀌었고, 이를 이용하여 면포와 비단을 생산하는 수공업도 발달하였다. 그리고 송대부터 은 도자기로 유명하 였다. 이 때문에 상업이 발달하였고, 산시, 신안 상인과 같은 전국 상인이 출현하였다. 18세기 중엽부터 청은 항 하나만을 열고 (공 행을 시박사를) 두어 외국과의 무역을 엄격히 통제하였으 나, 차 도자기 비단 등에 대한 서양의 수요가 많아 막 대한 양의 산 이 중국으로 들어왔다. 명 청대에는 조세 제도도 크게 바뀌었다. 명 중기까 지 시행된 양세법은 후기에 으로 개혁되었고, 청 대에는 가 시행되었다. 이 둘은 모두 본위 화 폐 제도에 토대를 둔 것이다. 2. 다음은 청의 중국 지배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 오. 79) 청이 중국을 통치하기 위한 강경책 1 만주족 풍습 강요 : 과 호복 2 : 만주족을 비판하는 책을 금서로 정함 청이 중국을 통치하기 위한 유화책 1 중국 문화의 적극적 수용 2 한족 학자들의 우대 3 신사층의 특권 인정 4 : 만주인과 한인을 요직에 같이 등용 5. 다음은 명 청대의 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82) 명 청대의 문화는 전통 중국 문화가 (강화 약화)되면서, 국제성이 (강해졌다 사라져갔다). 명 청대에는 이 관학이었고, 이에 대한 반발로 16세기 초에 왕수인이 심 즉리( 心 卽 理 ), 지행합일을 핵심으로 하는 을 확립 하였다. 또한, 명 후기에는 경세치용을 중시하는 이 발달하여 농정전서, 본초강목, 천공재물 과 같은 실용적인 책들이 편찬되었다. 명말 청초에는 고염무, 황종희 등에 의해 문헌에 근거하 여 실증적으로 사실을 규명하려는 경향이 나타났는데, 이 것이 청대에 으로 발전하였다. 청 중기부터는 이 성립하였는데, 이는 청말의 변법 자강 운동 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명 청대에는 서민 문학이 발달하였는데, 특히 명대에 는,,, 금병매가 중국 4 대 소설로서 완성되었고, 청대에는, <유림외 사> 등과 같은 소설이 나왔다. 70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6. 명 청대의 서양문화 수입에 대한 설명이다.. 10. 다음의 (가) 왕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명 청대의 서양 문화 수입에는 (개신교 가톨릭)인 예수 회 선교사들의 활동이 컸다. 명말 (마테오리치 아담샬)는 (은) 세계 지도인 (곤여만국전도 황여전람도)를 만들고, 천주실의 를 소개하여 중국인들의 세계관을 넓혀 주었 다. 청대에는 (마테오리치 아담샬) 등이 궁정에서 전문적 인 과학 지식을 가르쳤고, 카스틸리오네는 서양의 근대 화법을 소개하고 서양식 건축물인 이궁을 설계 하였다. 그러나 문제로 크리스트 교의 교리가 유교와 충돌하게 되자, 청조의 탄압을 받아 더 이상 서양 문화가 들어올 수 없게 되었다. 1 명과 조공 무역을 하였다. 2 중국-일본-조선을 잇는 중계 무역을 하였다. 3 포르투갈의 가장 중요한 화물집산지가 되었다 4 명의 해금 정책의 완화로 중계 무역이 쇠퇴하였다. 5 일본에 의해 정복되고 후 에 오키나와로 이름이 바 뀌었다. 7. 다음은 도쿠가와 시대의 정치에 대한 설명이다. ( )에 알맞은 말에 표를 하고, (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84) 전국 시대의 혼란을 통일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 와 이에야스)가 임진왜란 중에 죽은 후 (도요토미 히데요 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정권을 잡고 (헤이안 쿄토 에도)에 막부를 열었다(1603). 도쿠가와 막부는 제 도를 통해 다이묘들을 통제하면서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통치 질서를 체제라고 한다. 도쿠가와 막부는 으로 붕괴될 때까지 약 26O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 8. 다음은 도쿠가와 시대의 사회 경제 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 )에 알맞은 말에 표를 하고, (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85) 18세기를 전후하여 일본에서는 상품 경제가 발달하면 서, (무사 조닌)의 경제력은 강해졌다. 도쿠가와 막부는 를 통하여 성리학을 비 롯한 많은 선진 문화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17세기부터 쇄국정책을 시행하여, (나가사키 오사카)를 무역항으로 지 정하여 (네덜란드 영국) 상인과의 무역만을 허용하였다. 이들에게서 도입한 학문을 라고 한다. 에도 시대에는 이 도시의 중산층으로 성장하면 서 풍속을 그린 판화인 와 일본 연극인 등이 발전하였다. 9. 다음의 빗금 친 시기에 있었던 상황으로 옳은 것은? 11. (가), (나)의 제도가 시행되어 나타난 공통된 결과로 옳은 것은? (가) 한 주나 현의 부역을 모두 합치고, 토지의 넓이를 측량하 고 남자 일꾼의 수를 세어 그것을 하나도 빠짐없이 관청 에 알리게 하고 여러 비용에서부터 공납으로 바치 는 지방 특산물에 이르기까지 모두 합쳐 한 가지 조목으 로 만들어, 밭의 넓이에 따라 은으로 징수해 관청에 바친 다. - 명사 - (나) 천하가 평정된 지 오래되어 호구가 날로 번창하니 인정 ( 人 丁 )을 헤아려 정세( 丁 稅 )를 부과하는 일이 어렵다. 인정은 늘더라도 토지는 늘지 않으니 현재의 세역 장부 에 등재된 인정 수를 늘리거나 줄이지 말고 영구히 고정 하라. 그리고 지금 이후 태어나는 인정에 대해서는 꼭 정세를 거둘 필요가 없다. - 성조실록 - 1 국가의 재정 수입이 감소하였다. 2 은 본위 화폐 제도가 발달하였다. 3 호적에 기록된 인구가 감소하였다. 4 농민의 부담이 증가하고 농민 반란이 빈번해졌다. 5 대토지 소유가 억제되고 자영농의 수가 급증하였다. 12. (가), (나) 두 왕조의 공통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역사상 가장 광대한 제국을 형성하였고 처음으로 유목 민족이 전 중국을 지배하게 되었다. 각 민족의 종교와 문화에 관용적이었으므로 동서의 문화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나) 타이완의 정씨 세력을 정복하였고, 칭하이 티베트 신장 지방까지 영토를 확장하였다. 러시아와 네르친스크 조 약을 맺어 국경을 확정하였다. 보 기 ㄱ. 명에서 이자성의 난이 발생하였다. ㄴ. 누르하치가 여진족을 통일하고 후금을 건국하였다. ㄷ. 명이 북로남왜의 외침을 받아 만리장성을 축조하였다. ㄹ. 일본 전국 시대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종식되었다. ㅁ. 조선에서 명을 재조지은이라 부르며 중화에 대한 숭앙심 이 더욱 깊어졌다. 보 기 ㄱ. 신사층이 사회를 지배하였다. ㄴ. 은을 주요 화폐로 사용하였다. ㄷ. 중국 전체를 지배한 이민족 왕조였다. ㄹ. 고유 풍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1 ㄱ, ㄴ, ㄷ 2 ㄱ, ㄴ, ㅁ 3 ㄴ, ㄷ, ㄹ 4 ㄴ, ㄹ, ㅁ 5 ㄷ, ㄹ, ㅁ 71
13. 다음 자료의 (가), (나) 시대의 사회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6. 두 자료와 관련된 시기에 일본에서 있었던 사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부키 산킨고타이 1 (가):쌀 농사의 중심지가 양쯔 강 하류에서 중 상류 지역으로 이동하였다. 2 (가):참파벼와 같은 새로운 벼 품종이 보급되고 모내기법 등 농업 기술의 혁신이 일어났다. 3 (나):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은이 대량으로 유입되어 주요한 화 폐로 유통되었다. 4 (나):고구마, 감자, 옥수수, 땅콩 등 새로운 작물이 보급되어 식량 생산의 증가에 기여하였다. 5 (나):도시의 물가 상승과 실업자 증가로 산간이나 변경 지대, 동남아시아로 인구 이동이 많았다. 보 기 ㄱ. 중앙과 지방 간의 교통로가 발달하였다. ㄴ. 에도와 오사카를 중심으로 조닌 문화가 발달하였다. ㄷ. 다양한 계층의 작품을 모은 만엽집 이 편찬되었다. ㄹ. 정부의 개방 정책으로 다양한 서양 문화가 유입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17. 연표에서 (가) ~ (라) 시기 일본의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4. 다음과 같은 통치 체제를 갖춘 왕조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보 기 ㄱ. (가) - 무사층이 지배 계급으로 등장하였다. ㄴ. (나) - 일본 고유의 국풍 문화가 발달하였다. ㄷ. (다) - 네덜란드와 교류하여 난학( 蘭 學 )이 융성하였다. ㄹ. (라) - 통신사를 통해 조선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1 임진전쟁 때 조선에 원군을 파견하였다. 2 유럽 상인들은 광저우 한 곳에서만 무역이 가능하였다. 3 한인 차별 정책에 입각해 색목인을 관리로 등용하였다. 4 일본과 국교를 맺고 막부의 요청으로 통신사를 파견하였다. 5 천계령이 해제된 이후 신패라는 증명서를 발급하여 무역을 제한 하였다. 15. 중국에서 다음과 상황이 전개되던 시기에 동아시아 삼국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다음의 학습 주제로 극화 학습을 하고자 할 때 적절한 장면이 아닌 것은? 18세기 중엽의 동아시아 삼국의 모습을 재현한다. 1 <천주실의>를 저술하고 있는 마테오 리치 2 토지 제도 개혁을 고민하는 조선의 실학자 3 난학 교습소에서 네덜란드어를 배우는 조닌 4 <삼국지연의>, <수호지>를 읽고 있는 중국인들 5 <사고전서>, <고금도서집성>을 읽고 있는 정조 1 극장에서 가부키 공연을 구경하고 있는 조닌 2 광저우에서 공행과 차 무역을 하는 영국의 상인 3 인삼 여덟 꾸러미를 들고 청에 가는 조선 사신들 4 다네가시마에서 조총을 첫 선 보이는 포르투갈 상인 5 도쿠가와 요시무네의 쇼군 취임 축하를 하는 조선 통신사 72 Ⅳ. 국제 질서의 변화와 독자적 전통의 형성
19. 다음 보기는 중국의 학술 사상에 대한 설명이다. 시대순으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23. (가)와 관련된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00) 보 기 ㄱ. 경전에 대한 고증을 출발점으로 하여 역사학, 지리학, 금 석학, 음운학 및 역법 등의 학문을 실증적 객관적으로 연구하였다. ㄴ. 고증학이 갖는 중립성을 탈피하여 주관적 가치 판단을 중 시하고 현실을 개혁하려 하였다. ㄷ. 왕양명은 인간의 본질적인 평등과 지행합일의 실천을 강 조하고, 서민교육을 중시하였다. ㄹ. 주자는 유학을 새로 해석하고 이론적으로 심화시켜, 우주 의 원리와 인간의 본성을 철학적으로 탐구하였다. 1 ㄱ-ㄴ-ㄷ-ㄹ 2 ㄴ-ㄷ-ㄱ-ㄹ 3 ㄷ-ㄹ-ㄷ-ㄱ 4 ㄹ-ㄴ-ㄱ-ㄷ 5 ㄹ-ㄷ-ㄱ-ㄴ 20. 다음은 중국의 조세 제도 변천을 나타낸 것이다. (가)와 같은 제도 가 실시된 시기의 사회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조 용 조 양세법 일조편법 지정은제 (가) 1 예수회 선교사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2 지배층은 한족 신사로 부역을 면제받았다. 3 상업의 발달로 지폐인 교자 회자가 발행되었다. 4 고구마 땅콩 담배 등 외래 작물이 재배되었다. 5 비단 차 도자기 등의 수출로 많은 은이 유입되었다. 보 기 ㄱ. 조선에서 정기적으로 보내 친선 관계를 유지하였다. ㄴ. 상업적 목적으로 파견되어 중계 무역에 치중하였다. ㄷ. 조선의 선진 학문과 기술을 전파하는 역할을 하였다. ㄹ. 상대국은 정권의 권위를 인정받기 위해 파견을 요청하였 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24. 선생님이 설명하는 이곳 이 건설되고 있었을 때 동아시아 삼국 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다음 일본 에도[도쿠가와] 시대에 실시된 정책들이 공통으로 추구 한 것은? 막부는 쇄국 정책을 취해 무역의 이익과 해외 정보를 독점 하였다. 다이묘를 반 년 또는 1년씩 에도와 자기의 영지[번]에서 번갈아 거주하게 하는 산킨고타이제가 실시되었다 1 대외 침략 전쟁의 준비 2 국왕[천황] 권력의 강화 3 장군[쇼군]의 집권력 강화 4 다이묘의 농민 지배 강화 5 무역의 진흥과 근대화의 추진 22. 다음은 일본의 어떤 제도를 설명한 글이다. 이 제도가 실시되던 시대의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 것은? 이 제도는 막부에서 강제로 다이묘와 그 가족들을 반 년 또는 1년씩 수도와 자신의 영지에서 번갈아 거주토록 한 제도이 다. 막부는 이 제도를 통해 가족을 인질로 잡아 두고, 다이묘 의 재정을 약화시킴으로써 세력이 강화되는 것을 방지하였 다. 한편 이 제도를 통해 중앙과 지방간의 문물과 경제 교류 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1 조닌과 사무라이는 조카마치에 살면서 농촌에서 분리되었다. 2 중국의 율령 체제를 도입하는 등 집권적 정치 개혁을 추진하였다. 3 한자의 모양을 따서 만든 가나가 만들어져 고유 문화가 발달했다. 4 서양인들과 빈번한 접촉이 이루어지고 크리스트교가 확산되었다. 5 서양인과는 일체의 교역을 허용하지 않는 쇄국 정책을 실시하였다. 1 동아시아 삼국은 상품 화폐 경제가 크게 발달하였다. 2 일본에서는 일본 전통을 강조하는 국학이 성행하였다. 3 조선의 개성 상인들은 육로를 이용해 유통을 장악하였다. 4 중국과 조선에서는 실증을 강조하는 고증학이 발달하였다. 5 중국과 조선에서는 왜구를 근절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 다. 25. 다음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가부키 데라코야 서당 <금병매> <심청전> 풍속화 1 서민 문화가 발달하였다. 2 지배층의 수탈이 심각하였다. 3 국제적인 문화가 발달하였다. 4 국수적인 문화가 발달하였다. 5 중앙 집권화 정책이 추진되었다.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