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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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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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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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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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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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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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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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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민락초신문4호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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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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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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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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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교육실습 소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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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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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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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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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강습회원의 수영장 이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한다.다만,월 자유수영회 원,자유수영 후 강습회원은 접수일 다음달 전일에 유효기간이 종료된다.<개정 , > 제10조(회원증 재발급)1회원증을 교부받은 자가 분실,망실,훼손 및


인 사 청 문 요 청 사 유 서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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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있다.1) 먼저 이것은 영남학파 내에서 南 冥學派에 대한 상대적 의미로 李滉의 제자들 사이에 조성된 학풍 또는 학맥에 붙여 진 이름이기도 하고, 畿湖의 율곡학파에 대칭해 쓰인 명칭이기도 하다.2) 영남 지역 * 국사편찬위원회, 고문서학 1) 본고는 退溪 南冥 탄생 500주년기념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완한 것이다. 발표 주제가 퇴계 및 남명학파에 관한 제문제에 한정되어 있었으므로 퇴계학파의 경제적 기반을 다루었으나 이들의 경 제적 기반은 남명학파, 나아가서는 영남 지역 대부분의 양반 가문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 다. 다만 본고는 퇴계 가문과 그 門徒들의 가문에 소장된 고문서를 중심으로 해당 가문의 경제적 기 반을 더 정치하게 다루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김기현, 퇴계학파 주리설의 확립과 도덕적 인간학, 한국사상사연구회 편, ꡔ조선 유학의 학파들ꡕ (예문서원, 1996), 162 163쪽.

만을 놓고 보면 세기 후반에는 영남 내에서 퇴계학파와 남명학파가 양대 학파로 존재하다가 세기 후반 이후 남명학파가 자체의 학파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퇴계학파에 통합되면서 퇴계학파는 거의 영남학파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되었 다 이들 학파가 존재했던 영남지방은 군현토성의 토착성이 강해 세기 초까지도 토성이족이 該 邑 의 호장층을 세습적으로 독점해 왔다 뿐만 아니라 고려 후기 이래 토성향리의 자제에서 상경종사자를 많이 배출해 대거 사족화의 일을 걸었다 그러 나 이들은 士 禍 를 거치면서 재경관인보다는 재지사족화하는 비율이 더 높았고 결 과 입향조를 중심으로 거주지를 卜 居 개간해 世 居 하는 경우가 많았다 후세에 안 동 일원의 풍속을 일컬어 집집마다 각각 한 분의 조상을 모시고 한 莊 園 을 점유해 같은 일가끼리 살면서 흩어지지 않으므로 공고하게 유지해 뿌리가 뽑히지 않았다 라고 칭한 것은 바로 퇴계 가문을 비롯한 상당수 영남 지역 在 地 士 族 의 생활 모습 을 묘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대표적으로 거론된 바와 같이 퇴계를 모시고 陶 山 을 점유한 眞 城 李 氏 西 厓 를 모시고 河 回 를 점유한 豊 山 柳 氏 鶴 峯 을 모시고 川 前 을 점유한 義 城 金 氏 存 齋 를 모시고 葛 山 을 점유한 載 寧 李 氏 등은 모두 퇴 계 문하에서 직접 수학했고 퇴계 학통을 잇는 제자를 배출했을 뿐 아니라 퇴계 가문 인 眞 城 李 氏 家 와 중첩적인 혼인 관계로 연결된 가문이었다 상기의 가문들은 영남 일원에서도 특히 고문서를 집중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서 가 문 소장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그들의 역사적 기반이 이미 깊이 있게 연구되어 왔 다 본고에서는 기존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 세기 예안 안동 지역을 위 시한 영남 일원에서 활동한 퇴계학파 제가문의 경제적 기반을 특히 그들의 재산 형 성 과정과 재산 소유 규모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李 樹 健 ꡔ 嶺 南 學 派 의 形 成 과 展 開 ꡕ 一 潮 閣 쪽 其 俗 家 各 載 一 祖 占 一 莊 族 居 而 不 散 處 所 以 維 持 鞏 固 而 根 本 不 拔 也 如 李 氏 載 退 溪 占 陶 山 柳 氏 載 西 厓 占 河 回 金 氏 載 鶴 峰 占 川 前 權 氏 載 沖 齋 占 鷄 谷 金 氏 載 開 巖 占 虎 坪 金 氏 載 鶴 沙 占 五 嵋 金 氏 載 栢 巖 占 鶴 亭 李 氏 載 存 齋 占 葛 山 李 氏 載 大 山 占 蘇 湖 跋 擇 里 誌 ꡔ 與 猶 堂 全 書 ꡕ 第 輯 卷 詩 文 集 대표적으로 이수건의 연구성과가 있다 李 樹 健 ꡔ 嶺 南 士 林 派 의 形 成 ꡕ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 李 樹 健 앞의 책 예안 안동을 중심으로 퇴계학파가 주로 세거한 지역을 경상좌도 남명학파가 주로 세거한 합천 거 창 등 지역을 경상우도로 지칭하기도 한다

企 劃 論 文 退 溪 學 派 의 經 濟 的 基 財 産 形 成 과 所 有 規 模 를 중심으로 Ⅱ. 財 産 形 成 조선 사회는 현대 사회보다 경제 활동의 범주가 지극히 제한적이었으므로 재산 형성 방식 역시 매우 제한적이었다 당시 士 族 들에게 가장 중요한 재산 형성원은 조 상으로부터의 相 續 이었다 祖 業 田 民 의 分 財 와 혼인을 통한 妻 邊 財 産 의 衿 得 이 재 산 형성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재산의 합리적인 경영이 중시되 었다 상속 이외의 재산 형성 방식으로는 買 得 開 墾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방 법을 통해 형성된 재산은 또 상속에 의해 후손들에게 世 傳 되었다 그 일례로 權 橃 은 父 의 거주지인 道 村 에서 출생한 이후 숙부 權 士 秀 의 侍 養 子 가 되어 숙부의 奉 化 田 庄 을 별급받았다 그는 세 되던 해에 娶 妻 와 동시에 처가로부터 금산군 소 재 전답과 노비를 分 給 받았고 세 때 酉 谷 에 복거하면서 농장을 개설했고 세 때에는 酉 谷 과 인접한 춘양현에 별업을 개설하기도 했다 권벌의 사례는 당시 사족 들의 전형적인 재산 형성 방식이라고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즉 동일 가문 내 에서의 재산 상속 혼인으로 인한 妻 財 의 수급 개간을 통한 토지의 확장 등이 이들 사족의 경제적 기반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卜 居 와 開 墾 영남 일원에 양반들이 정착하기 시작한 곳은 대체로 麗 末 까지는 제대로 개발이 되지 않고 있던 오지 벽지였다 주로 세기를 전후한 시기에 새로 성장한 재지사 족과 기성관인들이 이주 정착하면서 이들 지역은 개발되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 인 예로 퇴계 가문의 경우 입향조 李 繼 陽 ~ 이 옛 宜 仁 의 폐현 지역인 溫 溪 里 에 복거하기 시작하면서 이후 이 가문이 세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 權 橃 가문의 경우 안동부 속현 奈 城 縣 지역에 정착했는데 이 지역 역시 속현으로서 경내에 크고 작은 천류와 계곡이 만연한 궁벽한 지역이었다 오히려 이러한 지역 李 樹 健 앞의 책 쪽 ꡔ 退 溪 集 ꡕ 續 集 卷 先 祖 考 諱 繼 陽 事 蹟 條 公 初 居 縣 東 浮 羅 村 爲 奉 化 縣 訓 導 一 日 將 往 奉 化 過 溫 溪 中 略 公 乃 決 意 移 居 時 溪 上 只 有 一 戶 田 疇 閑 廢 隨 處 可 耕 柰 城 縣 은 원래는 退 串 部 曲 이었는데 고려말에 縣 으로 승격했으며 奉 化 縣 의 서쪽 끝에 해당하는 매우 궁벽한 지방이었다 ꡔ 世 宗 實 錄 ꡕ 권 지리지 경상도 安 東 都 護 府 및 奉 化 縣 條

78 적 특색 때문에 천방과 이앙법이 보급되는 16세기 초부터 재지사족의 집성촌이 확 산될 수 있었다.10) 이렇게 개발이 미처 되지 못한 지역에 정착한 이들 가문들은 入 鄕 이후 조상으로부터의 재산 상속과 娶妻로 인한 처가 주변으로의 정착, 개간과 농업 경영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점차 발전해 나갔다. 다음 <표 1>은 영남지역 사 족 가문 중 퇴계 가문과 通婚 및 師友 關係로 연결된 몇몇 가문의 세거지를 그 지역 적 특성을 중심으로 작성한 것이다.11) <표 1> 퇴계학파 중 대표적 名門과 거주지 邑名 姓貫 家門의 名祖 居住地(村名) 新增東國輿地勝覽記載 지역 성분 光山 金氏 金 緣 烏川 邑治 외곽 지역 眞城 李氏 李繼陽, 李 滉 溫溪, 土溪 宜仁 廢縣 豊山 柳氏 柳雲龍, 柳成龍 河回 豊山屬縣地 金璡 川前 臨河屬縣地 金誠一 金溪 邑治 외곽 지역 權好文 松坡 邑治 외곽 지역 枝谷(佳逸) 豊山屬縣地 酉谷 奈城屬縣地 固城 李氏 李 增, 李 容 雲興 邑治 부근 眞城 李氏 李 禎, 李庭檜 周村 邑治 외곽 지역 韓山 李氏 李象靖, 李光靖 蘇湖 一直屬縣地 晉州 鄭氏 鄭經世 愚山 中牟屬縣地 豊壤 趙氏 趙 靖 長川 長川部曲地 豊山 柳氏 柳 袗, 柳厚祚 愚川 丹密屬縣地 寧海府 載寧 李氏 李玄逸 石保 石保部曲地 星州牧 淸州 鄭氏 鄭 逑 蘆谷, 枝村 葦谷部曲, 加利縣 禮安縣 義城 金氏 安東府 安東 權氏 權 恒, 權 柱 權橃 尙州牧 <표 1>에서 보듯이 이들의 세거지는 屬縣, 廢縣, 鄕所部曲, 읍치 외곽 지역 등 대부분 고려 말까지 개발이 되지 않고 있던 지역이었다. 이들 가문은 娶妻 후 妻鄕 이나 任地 주변에 정착하는 등 혼인 및 관직과 관련해 이들 지역에 자리를 잡고 본 10) 李樹健, 앞의 책(1995), 75쪽. 11) 위의 책, 69쪽, <표 2-2> 참조.

企 劃 論 文 退 溪 學 派 의 經 濟 的 基 財 産 形 成 과 所 有 規 模 를 중심으로 격적으로 개발에 착수해 주변을 농지로 만들었다 특히 세기 이후 관개 시설 확충 과 농법의 발달로 산간벽지의 개발은 더욱 활발해졌고 이는 거의 전국적인 현상으 로 확대되었다 이와 같이 미개척지에 정착한 영남 지역의 사족들은 점차 자신이 소유한 노비 노 동력을 통해 주변 토지를 개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고려 후기부터 이미 성숙되어 있었는데 고려 시대 이래로 주인 없는 빈 땅을 개간하면 해당 토지에 대 해 상속 및 양도가 가능한 토지 소유권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고려 후기에는 閑 田 황무지 등 토지 개간책의 일환으로 관료층에게 다수의 賜 牌 를 내려주기도 했 다 이는 조선 초까지 이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조선조의 개간은 산림지 황무지 소택지 해안의 갯벌 등 다양한 곳에서 행해졌 다 양반들의 토지 개간은 法 制 的 으로 立 案 이라는 방법을 통해 공식적으로 국가로 부터 인정을 받고 있었다 특히 조선 초에는 立 案 이 우선이었으므로 양반들은 당장 개간하지 않더라도 미리 입안을 받아 놓고 소유권을 주장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차후의 소유권 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었다 이에 조정에서는 개간과 관련해 점차 법제를 정비해 나가기 시작했다 우선 世 宗 년 에는 立 案 을 받은 경우라 하더라도 그 후 이를 개간하지 않으면 원하 는 사람이 개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을 시행하게 되었다 서류상의 자격 조건보 李 泰 鎭 세기 川 防 洑 灌 漑 의 발달 ꡔ 韓 國 社 會 史 硏 究 ꡕ 지식산업사 ~ 쪽 참조 ꡔ 高 麗 史 ꡕ 食 貨 經 理 忠 烈 王 十 一 年 下 旨 諸 王 宰 樞 及 扈 從 臣 僚 諸 宮 院 寺 社 望 占 閑 田 國 家 亦 以 務 農 重 穀 之 意 賜 牌 然 憑 藉 賜 牌 雖 有 主 付 籍 之 田 竝 皆 奪 之 其 弊 不 貲 擇 人 差 遣 窮 推 辨 竅 凡 賜 牌 付 田 起 陳 勿 論 苟 有 本 主 皆 令 還 給 且 雖 閑 田 百 姓 已 曾 開 墾 則 竝 禁 占 奪 세종대에 權 近 이 평택현의 海 澤 을 받아 방죽을 쌓고 밭을 만들었다는 기사는 조선 초에도 개간을 목적으로 사패가 주어졌음을 암시한다 ꡔ세종실록ꡕ 권 세종 년 월 계사 세조대 좌찬성 황수 신 역시 아산의 둔전 處 를 자기의 농장으로 삼으려고 하다가 문제가 되자 그 사실을 변명하면서 자기가 그곳을 농장으로 삼으려고 했다면 노비를 모아서 거주하게 해 耕 作 을 할 것이지 어찌 그 곳 에 한사람의 奴 도 살게 하지 않았겠냐며 반문한 기사도 있다 이런 기사들은 조선초기 농장의 소유 실태를 보여준다 ꡔ세조실록ꡕ 권 세조 년 월 병술 개간과 관련한 법제의 정비 과정은 朴 秉 濠 去 來 와 訴 訟 의 文 書 生 活 ꡔ호남지방 고문서 기초연구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쪽이 참고된다 政 府 와 육조에서 여러 도의 守 令 과 閑 散 人 으로부터 올려 보낸 여러 가지 편의 사항을 함께 의논해 올리게 했으니 延 安 都 護 府 使 鄭 復 周 가 말하기를 무릇 경작할 만한 황무지를 富 豪 家 에서 널리 점령해 다만 立 案 만 해 놓고 여러 해가 되어도 개간하지 않으니 비록 다른 농민이 개간하려 하는 자가 있어도 자기가 이미 입안한 토지라 해 공연히 개간하는 것을 금지한다 백성들은 그의 세력을

다 실제적 개간 행위에 중점을 두기 시작한 것이다 肅 宗 년 에는 海 澤 山 野 陳 荒 處 에 대해 입안을 받은 지 년이 지나도록 개간하지 않으면 년 후 이를 개간한 사람이 생겼을 때 소송으로 그와 다툴 수 없다 는 수교를 발표하기에 이르렀 다 이는 실제 개간한 사람과 이미 오래 전에 입안을 받아 놓은 사람과의 사이에 소유권 분쟁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그런데도 立 案 받은 사실을 무기로 해 富 戶 들이 殘 民 의 토지를 빼앗는 사례가 끊이지 않았다 조정에서는 또다시 입안을 받고 년 동안 개간하지 않은 자는 개간한 타인에 대해 쟁송할 수 없도록 조처했다 이후 법제는 더욱 실제로 개간한 당사자를 우선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즉 英 祖 년 에 다시 受 敎 를 통해 起 耕 者 를 소유권자로 인정하게 된 것이다 입안 받은 사람에 대해 적용하던 년이라는 유예 기간도 폐지하게 되었다 또 이 당시 수교에 서는 개간한 지 오래된 후에 입안을 근거로 수세하는 자는 杖 徒 年 에 처한다는 처벌 조항까지 추가되었다 이러한 강력한 법제가 續 大 典 에 그대로 수록되었 다 실제 양반가에서는 입안이라는 법적 조치와 개간이라는 실제적 행위를 병행해 나 가면서 토지를 확보하고 있었다 이는 그들이 소유한 막대한 노비 노동력을 통해 가 능한 것이었다 그들이 개간을 통해 토지를 확보하는 방법 역시 다양했다 무주진황 지에 대해 미리 立 案 을 받고 자신의 소유지로 확보한 후 노비로 하여금 이를 起 耕 하게 하거나 洑 를 축조하고 灌 漑 를 함으로써 경작의 조건을 마련하고 주변 토지를 자신의 소유지로 만들기도 했다 安 東 川 前 의 義 城 金 氏 家 의 경우도 金 璡 代 에 청기현 에 농장을 개설해 광대한 두려워해 감히 고발해 다투지 못하게 되니 지금부터는 비록 立 案 을 받았다 해도 자기가 개간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른 백성들에게 개간하도록 허가해 주고 이에 어긴 자는 엄하게 다스리게 하라 했 고 이상 가지 조목을 모두 그대로 따랐다 ꡔ세종실록ꡕ 권 세종 년 월 己 巳 ꡔ 受 敎 輯 錄 ꡕ 刑 典 聽 理 海 澤 山 野 陳 荒 處 受 出 立 案 三 年 之 內 不 得 耕 墾 而 三 年 之 後 有 起 耕 則 使 受 立 案 者 不 得 爭 訟 ꡔ비변사등록ꡕ 제 책 숙종 년 정월 일 ꡔ 新 補 受 敎 輯 錄 ꡕ 戶 典 諸 田 山 峽 閑 曠 處 費 力 作 田 之 後 以 一 張 立 案 據 執 極 爲 無 據 今 後 則 起 耕 爲 主 而 若 有 不 自 起 耕 而 以 立 案 收 稅 民 田 者 依 大 明 律 侵 占 田 宅 者 杖 八 十 徒 二 年 雍 正 己 酉 承 傳 ꡔ 續 大 典 ꡕ 戶 典 田 宅 凡 閒 曠 處 以 起 耕 者 爲 主 其 或 預 出 立 案 不 自 起 耕 而 憑 藉 據 奪 者 及 以 其 立 案 私 相 買 賣 者 依 侵 占 田 宅 律 論 朴 秉 濠 앞의 논문 ~ 쪽 靑 杞 縣 은 고려 충렬왕 년 에 靑 鳧 縣 에 속하던 大 靑 部 曲 과 英 陽 縣 에 속하던 小 靑 部 曲 이 합쳐 져서 만들어진 縣 이다

企 劃 論 文 退 溪 學 派 의 經 濟 的 基 財 産 形 成 과 所 有 規 模 를 중심으로 전답을 立 案 을 받거나 개간하는 방식으로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년 中 宗 에는 멀리 강릉부에 있는 金 光 坪 을 강릉도호부사로부터 입안을 받아 농장을 개 설했다 이 농장은 奴 玉 龍 명의로 입안을 받았는데 그 규모가 동서 리 남북 리에 이를 정도로 매우 광활한 농지였다 이러한 개간을 통한 토지 확보는 이후 에도 계속되어 세기 말인 년 肅 宗 김방걸 대에도 안동부 춘양현 문수산 근처에 餘 石 落 只 에 달하는 무주진황지를 起 耕 하겠다고 立 案 을 청구하기도 했 다 이와 같이 속현 폐현 향소부곡 등 낙후한 지역이 士 族 의 이주로 인해 개발되는 현상은 비단 영남 지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었다 近 畿 지방의 경우 역시 비슷한 시기에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扶 安 金 氏 海 南 尹 氏 고문서에 나타나듯이 호남 지 역에서도 역시 이들 양반 가문이 개간을 통한 농업 경영을 비교적 활발하게 전개했 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영남 지역의 경우 태백 소백산맥과 지리산 가야산 등으 로 둘러싸여 있고 그 사이를 낙동강이 관통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川 流 와 계곡 을 따라 사족의 集 居 村 이 형성되었고 이들에 의해 주변에 농장이 발달했다 즉 교 통이 불편하고 官 府 와의 거리가 먼 避 世 에 유리한 지형이 재지적 성향을 지닌 영남 지역 사족들에게는 오히려 卜 居 하기에 적합한 곳으로 인식되었고 그들의 노비 노동 력을 이용해 주변으로 농장을 확대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된 것이다 2. 祖 業 의 相 續 과 婚 姻 主 邑 이 아닌 속현 중심의 궁벽한 지역에 卜 居 한 영남 지역 사족들이 族 勢 를 확장 하는 방법은 혼인 및 재산 상속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특히 상대편 先 祖 의 혈 先 考 成 均 生 員 府 君 行 狀 ꡔ 鶴 峯 集 ꡕ 권 晩 年 嘗 遊 寧 海 之 靑 杞 縣 愛 其 山 洞 幽 閒 且 有 耕 釣 之 樂 遂 移 居 常 以 課 奴 勸 農 桑 爲 事 李 樹 健 앞의 책 쪽 ꡔ 古 文 書 集 成 五 六 七 正 書 本 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쪽 化 民 前 郡 守 金 邦 杰 手 決 右 謹 言 所 志 矣 段 本 府 道 心 面 文 珠 山 下 東 北 邊 乃 外 發 鼓 兵 空 地 陳 荒 之 處 幾 至 百 餘 石 落 只 日 字 等 汝 矣 身 起 耕 計 料 爲 去 乎 依 例 立 案 成 給 爲 只 爲 行 下 向 敎 是 事 大 都 護 府 處 分 丁 卯 四 月 日 所 志 扶 安 의 金 弘 遠 家 와 海 南 의 尹 善 道 家 의 토지 개간 사례는 文 淑 子 朝 鮮 前 期 의 財 産 相 續 한국정신 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쪽 참조

통을 가장 중시하는 영남 지역 사족들의 혼인에서 그들은 퇴계의 학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가문의 경제적 배경 역시 매우 중히 여겼다 즉 영남 지역의 사족 들은 通 婚 時 혈통으로는 퇴계의 학통을 계승한 가문을 선호했고 경제적으로는 富 婚 을 추구해 문중끼리 연대로 결합하고 혈연적 학문적 지연적으로 서로 불가분의 관련을 맺고 있었다 그 일례로 영남 지역 통혼권의 중심에 놓여 있었다고 할 수 있는 퇴계 가문을 중 심으로 퇴계 학맥의 정통을 이은 의성 김씨 풍산 유씨 청주 정씨 봉화 금씨 등은 중첩된 혼인 관계로 누대에 걸친 姻 戚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먼저 이황의 종가인 李 希 顔 은 鶴 峯 金 誠 一 의 고모부가 되어 川 前 里 처가로부터 상당한 妻 財 를 상속받 았다 봉화의 琴 梓 는 예안의 金 緣 의 사위가 되어 처가를 따라 烏 川 洞 에 來 住 하게 되었고 이황의 아들 李 寯 과 이황의 형인 李 瀣 의 아들 李 寘 이 琴 梓 의 사위가 됨으 로써 광산 김씨 의성 김씨 봉화 금씨는 퇴계 가문을 매개로 서로 혼인으로 얽히게 되었다 청주 정씨의 경우도 鄭 普 文 이 李 子 修 의 손자인 李 禎 의 사위가 되었고 정 보문의 손자인 鄭 彦 輔 는 이정의 손자 李 哲 孫 의 사위가 되었으며 이후 정사성 정 탁 등이 퇴계의 문인으로 안동과 예천 지역에 거주하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재령 이씨의 경우 영해의 대성인 珍 寶 白 氏 와 혼인하게 되면서부터 寧 海 에 정착하게 되 었다 이후 葛 庵 李 玄 逸 의 증조부 李 殷 輔 는 진성인 李 善 道 를 사위로 맞았고 또 李 希 顔 의 딸을 맏며느리로 맞아 퇴계 가문과 통혼했으며 갈암의 父 李 時 明 은 敬 堂 張 興 孝 의 사위가 되어 퇴계학파와 혼인 및 사우 관계로 연결되고 있다 당시 퇴계학파로 대표되는 영남 지역 사족들의 재산 형성은 이와 같이 혼인과 밀 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 뿐 아니라 조선조의 재산 상속 관습과도 관련이 있다 즉 고 려 말 이래 지속된 남녀간 균분 상속의 관습은 富 婚 을 통한 妻 財 의 획득을 가능하 게 했고 혼인이 관직이나 기타 요인보다 사족의 경제적 기반을 확충하는 데 더 중 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었다 다음 표 를 통해 친가와 처가로부터의 상속 비 중이 어떤지를 살펴볼 수 있다 趙 康 熙 嶺 南 地 方 의 婚 班 硏 究 眞 城 李 氏 退 溪 派 宗 孫 을 中 心 으로 한 追 跡 調 査 ꡔ 民 族 文 化 論 叢 ꡕ 文 淑 子 載 寧 李 氏 寧 海 派 家 門 의 分 財 記 分 析 ꡔ 淸 溪 史 學 ꡕ 쪽 표 는 禮 安 烏 川 의 光 山 金 氏 寧 海 仁 良 의 載 寧 李 氏 安 東 法 興 의 固 城 李 氏 家 의 分 財 記 를 토 대로 작성했다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83 <표 2> 親家와 妻家로부터의 재산상속 사례 受給者 分財時期 金緣 金富弼 李殷輔 李涵 李時淸 李容 李復元 1529 1550 1538 1559 1543 1580 1580 1592 1610 1646 1557 1559 1584 1590 노비 親家 妻家 55口 62口 50口 14口 34口 74口 102口 24口 * 15口 8口 35口 43口 44口 토지 親家 기타 妻家 親家 妻家 205斗落+菜田 95斗落+田13處 328斗落 315斗落 家垈9卜3束 192斗落 43.5斗落 128斗落 44斗落 174.5斗落 * 496斗落 * 454.5斗落 158.5斗落 瓦家,江亭 <표 2>는 16세기 17세기 초에 서로 통혼권을 형성하고 있던 세 가문의 친가와 처가로부터의 재산 상속량을 비교하기 위해 작성한 것이다.29) 金緣(1487 1544)은 이언적 권벌 이현보 등과 교유하며 烏川을 중심으로 사회경제적 기반을 다진 인 물로서 영천에 세거하던 昌寧人 曺致唐의 사위가 되었고, 아들 金富弼은 善山에 거 주하는 晉州人 河就深의 사위가 되어 많은 妻財를 分衿받았다. 또 이함은 퇴계의 종가인 주촌 이씨의 이희안의 사위가 되었고, 李容은 자신이 퇴계의 문인이면서 광 산 김씨 김연의 사위가 되었다. 이들은 모두 영남 지역의 명문가와 혼인해 妻財를 分衿받았다. 표에서 보듯이 이들이 처가로부터 받은 재산은 자기 집안 선조로부터 상속받은 재산과 비교해 그 양이 뒤지지 않을 정도의 많은 양이었다. 李復元의 경 우와 같이 친가와 처가로부터 받은 재산의 양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친가의 경우 아버지 李容이 獨子였고, 이복원 역시 남매밖에 없어 균분 상속에 따른 재산 분할 의 정도가 크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30) 즉 이들은 대부분 영남 특히 현재의 慶 北이라는 지역적 범위 내에서, 같은 퇴계 문인 집안끼리, 경제력이 비슷한 가문간에 통혼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妻家나 기타 다른 연고에 따라 일정 지역에 卜居하 고, 조상으로부터의 재산 상속과 혼인을 통한 妻財의 分衿을 통해 상당 부분 경제 적 기반을 확보해 나갔음을 알 수 있다. 토지 개간이나 농장 확보 등을 가능하게 한 이들의 노비 재산은 이러한 재산 상속 과정에서 얻어진 것이었다. 29) *은 상속은 행했으나 분재기상에 노비 혹은 토지만 기재되어 해당 부분의 상속량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이다. 30) 文淑子, 앞의 논문(2001), 제5장 2절, <安東 固城 李氏家의 財産所有와 分財> 참조.

3. 買 得 과 增 殖 영남 지역 사족들이 남긴 分 財 記 에는 재산을 혈족 및 인척 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방매하지 말도록 당부하는 孫 外 放 賣 금지 문구가 많이 나타난다 즉 그들은 재산이 타인에게 넘어가는 것을 不 孝 로 간주할 뿐 아니라 宗 統 을 뒤엎고 제사를 끊는 행위 로 표현할 만큼 가계의 승계와 보전에 반하는 행위로 파악했다 따라서 경제적인 이 유로 재산을 방매하더라도 同 宗 間 에 매매하도록 규정했다 그러나 이는 자기 가 문의 재산을 지키라는 의미로 남긴 遺 訓 일 뿐 재산의 매매 행위 자체를 금지한 것 은 아니었다 士 族 가문에서 노비와 토지를 買 得 하는 행위는 빈번하게 나타났고 이 중에는 良 賤 民 의 것을 헐값에 매입하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은 가문 내에서도 집중적으로 노비나 토지를 매득해 이를 경영함으로써 경제 적 전환점을 이룬 사례를 보여주는 것으로 표 은 寧 海 載 寧 李 氏 家 의 매매문기 가운데 李 涵 ~ 당대의 노비 및 토지 매득 내역이다 표 에서 李 涵 이 買 得 한 田 民 은 모두 노비 口 와 토지 餘 斗 落 에 이르는 상당한 양이었다 앞의 표 에서 보았듯이 李 涵 이 親 家 와 妻 家 로부터 상속받은 재산은 노비 口 와 토지 斗 落 이었다 따라서 그가 매득을 통해 증식한 재산은 친가와 처가로부터 상속받은 재산의 에 달할 정도로 그 비중이 컸다 즉 이함은 임란을 전후한 사회 혼란기를 이용해 재산 증식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이다 이 중에서 이함의 노비 매득에 주목해 보면 ꡔ 經 國 大 典 ꡕ에 규정된 가격 보다 훨 씬 싼값에 매득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표 의 노비 매득 건 중 건 노비 구 중 절반이 넘는 구를 싼값에 사들이고 있다 그러나 이는 楮 貨 의 양만 으로 비교한 것에 불과하며 당시 田 民 의 매매가 楮 貨 나 木 棉 의 가격에 준하는 여 李 遇 陽 衿 給 文 記 鄭 求 福 外 ꡔ 朝 鮮 前 期 古 文 書 集 成 世 紀 篇 ꡕ 국사편찬위원회 쪽 此 亦 中 子 子 孫 孫 遺 書 爲 臥 乎 事 叱 段 吾 見 隣 家 子 孫 不 念 其 祖 上 艱 苦 經 營 之 業 盡 賣 田 宅 徙 居 異 鄕 而 他 人 入 其 室 耕 其 田 此 與 覆 宗 絶 祀 無 異 中 略 願 汝 等 凡 吾 所 傳 不 小 祖 上 田 民 家 財 等 乙 子 子 孫 孫 永 傳 勿 失 爲 乎 矣 萬 一 貧 窮 賣 食 爲 乎 乙 喩 良 置 汝 等 徒 同 宗 族 類 亦 中 放 賣 爲 遣 毋 使 他 人 入 吾 室 耕 吾 田 用 吾 財 則 幸 孰 大 焉 표 은 李 樹 健 編 ꡔ 慶 北 地 方 古 文 書 集 成 ꡕ 영남대 출판부 및 ꡔ 古 文 書 集 成 寧 海 載 寧 李 氏 篇 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所 載 寧 海 載 寧 李 氏 家 의 토지 매매 문기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다 ~ 세의 노비는 저화 천장 세 이하 세 이상은 저화 천장으로 값이 정해져 있다 ꡔ 經 國 大 典 ꡕ 刑 典 私 賤 條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85 <표 3> 李涵의 奴婢 및 土地 家舍 買得(1593 1629) 時期 賣主 買主 放賣事由 물량 가격 실제교역물 1595. 4 忠義衛 金宗孝 幼學 李焞 幼學 李希强 忠義衛李堅妻 權氏 1596. 3 正兵 安希德良 生員 李涵 女 番價, 貢賦, 雜事 奴1口(42세) 楮貨 4천장 牛1척, 6升木 1疋, 5 升布1疋,新件유長衣1 秩,赤麻1, 荒租26斗 1596. 7 幼學 宋尙栻 生員 李涵 난중 도망 府內居住婢 婢2口(?) 木棉 15疋 馬1匹, 木3疋 1597 私奴分同 생계, 私債 婢1口(22세) 奴1口(1세) 楮貨 6천장 牛1首,鹽1石,馬1匹 奴2口(6,8세) 楮貨 4천장 牛1隻,5升木綿15疋 奴2口(?) 婢1口(?) 楮貨 4천장 馬1匹, 牛1首, 正木20疋 賦役 奴1口(11세) 楮貨 3천장 要用所致 奴1口(10세) 楮貨 3천장 還上 田 7斗 木棉 31疋 移買 田 4斗 木棉 9疋 遠處居生 耕作不得 田 3石 5升木 要用所處 田 2斗 木棉 8疋 轉買 田 1卜4束 木棉 6疋 番價 瓦家, 田 2石 牛 1首 要用所致 畓 3斗 木 9疋 要用所致 畓 8斗 5升木棉 26疋 公私債, 移買 畓 9斗 木 28疋 田 1石 木棉 47疋 畓 4斗 木棉 9疋 1593. 6 1593.11 1593 生員 李涵 生員 李涵 李涵 生員 李涵 난중 연명 난중 장례비 생계비 난중 생계비 난리후 無依託處 1614.10 前察訪 李涵 宜寧宅奴 私奴連福 末叱同 主簿黃勝朱妻 前宜寧縣監 南氏 李涵 李宜寧宅戶奴 私奴德希 尹金 正兵 幼學 兪致公 5寸姪 5촌숙 李時中 李生員宅 司正 金鶴壽 奴連福 幼學 生員 李涵 朴士龍 申俊民 生員 李涵 驛吏 生員宅 朴末叱連 妻三寸 生員崔晛 李直長 宜寧宅戶奴末 保人 朴福堅 叱同 1615.10 保人 沈夢瑞 宜寧宅 前判官 權宜惕 權珸 宜寧縣監戶奴 精兵代送價 末叱同 宜寧叔主 생계 1603. 4 1610.10 1612.12 1620. 7 1582. 2 1584. 1 1590 1594. 4 1594.11 1596. 8 1605. 7 1619. 9 1629.11 幼學 朴守盈 근처 노비 移買次 身貢, 公私債 婢1口(28세) 楮貨 4千張 木25疋 奴1口(35세) 楮貨 4천장 奴1口(19세) 楮貨 4천장 牛1, 5升木4疋, 1斗浮 鼎1 租2石, 粟2石, 木麥6斗 奴1口(12세) 婢2口(4,32세) 楮貨 6천장 5 6升木25疋 6升木5疋, 牛1隻, 黃 鳥14石,粟16斗 牛1首, 5升木 3疋 5升木 牛1首, 7升長准木4疋, 5升木4疋, 正租4石, 荒租 5石 馬1疋, 木棉18疋, 布1 疋 正租 6石

타 물물의 거래로 이루어졌음을 감안하고 더 깊이 분석하면 거의 대부분의 사례 가 임란을 계기로 싼값에 거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년에 작성된 매매 명 문에서는 세 된 婢 口 가 목면 필에 거래되었으나 년에는 세 된 비 구가 목면 필에 거래되고 있다 이렇게 난중 생계 곤란으로 노비를 싼값에 방 매하는 계층에 노비 양인뿐 아니라 幼 學 忠 義 衛 등의 직역을 가진 계층도 다수 포함되었음을 위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임란 직후에는 싼값에 노비가 매 매된 것 이외에도 立 案 節 次 가 간소화되어 기존의 재산을 半 價 에 팔고 생계를 이 어나가야 하는 계층과 이를 이용해 재산을 손쉽게 축적하고 관의 입안을 받는 계층 이 생김으로써 신분층의 경제적인 양극화 현상이 초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의 이함의 탁월한 재산 운영은 이후에도 재령 이씨 영해파가 확고한 재지 적 기반을 가지고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이 후 퇴계학파의 큰 줄기를 형성한 葛 庵 李 玄 逸 密 庵 李 栽 등의 학자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도 그 祖 父 인 李 涵 代 의 확고한 사회경제적 기반에서 나온 것이다 安 東 周 村 의 眞 城 李 氏 家 의 경우는 세기에 집중적인 토지 매득 사례가 발견된 다 이 가문의 경우 李 希 顔 李 庭 檜 李 擘 에 이르는 대에 걸쳐 매득을 통한 재산 증 식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李 希 顔 ~ 代 에 표 와 같이 집 중적인 토지 매득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표 에 나타난 바와 같이 모두 회에 걸친 이희안의 토지 매득 명문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보면 이희안이 매득한 토지의 총량은 田 斗 落 과 卜 束 이며 畓 斗 落 과 卜 束 이다 이희안이 말년에 소유했던 총재산은 李 庭 檜 男 妹 和 會 文 記 를 통해 보면 奴 婢 口 田 斗 落 畓 斗 落 이었다 이희안 역시 매 표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화로 가격을 매기되 실제 거래에서는 馬 牛 木 棉 正 租 등으로 주로 교환했다 이러한 사실은 楮 貨 肆 千 張 交 易 價 依 數 奉 上 이라는 구절에서도 알 수 있다 李 涵 粘 連 文 記 李 樹 健 편 앞의 책 ~ 쪽 李 殷 輔 粘 連 文 記 위의 책 ~ 쪽 李 涵 粘 連 文 記 위의 책 ~ 쪽 즉 임란시에는 자기가 살던 고을을 떠나 流 離 한 이들도 확실한 문권만 소지하고 있으면 노비 매매를 허용했다 李 涵 粘 連 文 記 위의 책 쪽 節 到 付 兼 巡 察 使 關 內 各 官 良 中 流 離 之 人 欲 賣 奴 婢 者 所 持 文 記 分 明 爲 去 等 皆 許 買 賣 표 는 이수건 앞의 책 쪽 표 에서 발췌해 재작성한 것이다 위의 책 쪽 표 참조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87 <표 4> 李希顔의 土地買得(1539 1563) 時期 賣主 買主 放賣事由 물량 가격 실제 교역물 1539. 3 前司正 禹末同 幼學 李希顔 艱難所致 畓 12卜2束 木90疋 田米4石, 5升木10疋 1540.10 私奴百石 幼學 李希顔 還上長利 田 12卜4束 1同32疋 正租15石, 太1石, 田米12斗, 5升木2疋 1540.11 私奴 金石金 幼學 李希顔 還上長利 田 10斗落 1同30疋 正租7石, 田米6石5斗 1542. 3 學生 鄭 李戶奴南孫 遠近田畓 상호 畓 78卜7束 교환 卜數未准木3 同10疋 1542. 4 百姓千石 李戶奴南孫 奉足 番價 畓 7斗落 木5同 5升木35疋, 正租2石, 雄牛1隻 1542.12 水軍 金哲仇知 私奴每邑同 還上長利 田 7卜6束 (6斗落) 2同20疋 田米2石2斗, 正租8石, 布木13疋 1546.11 硯匠 林無迪 正兵朴莫山 還上長利 畓 6卜3束 3同 正租16石5斗 1548.12 叔 具經 3寸姪 李希顔 遠處耕作困難, 田 32卜6束 還上상환 (20斗落) 木8同 正 荒租11石, 粟 太18石, 長衣1, 木2疋 1550.10 私奴 莫孫夫妻 臨河宅 還上 상환 木4同 正租14石 1552. 1 私奴 權石守 臨河宅 夫妻 家舍 代田방매 畓 5斗落 회수 田 1斗落 木5同 正租12石8斗 1553.12 正兵 李仇年 臨河宅 還上長利 田 10斗落 木7同 正 荒租12石5斗, 遮日1, 中赤亇1 1554. 1 沈光佑 臨河宅 貧寒所致 畓 10卜4束 (8斗落) 木8同 正租14石, 5升木5疋 1554. 1 三寸叔具 臨河宅 田稅 上納 田 44卜4束 木7同 正租12石, 荒租1石 1554. 2 李秀英 臨河宅 地稅 上納 田 3斗落 1556. 1 儀母私婢八月 臨河宅 長利 상환 田 3斗落 1同半 6升木1疋, 田米3斗 1556.11 水軍 禹希孫 臨河宅 還上 상환 畓 18卜 11同 正 荒租21石, 5升木7疋, 天益1 1557.10 硯匠 林仇知 臨河宅 還上長利 田 25卜 (17斗落) 木7同 正租14石, 5升木3疋 1563.12 正兵 金漢石 臨河宅 還上長利 畓 6卜9束 4同半 正 荒租16石 畓 14卜 (8斗落) 正租2石

득을 통한 재산 증식이 상속이나 다른 방법을 통한 재산 형성보다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가문마다 시기와 여건에 따라 다르기는 매득에 의한 재산 증식이 일반 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해당 가문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확고히 하는 기반이 되 었으며 균분 상속제 아래 재산의 영세화에 제동을 거는 하나의 방편으로 자리잡았다 Ⅲ. 財 産 所 有 規 模 이 장에서는 퇴계학파가 주로 속한 예안 안동을 중심으로 한 경상좌도 지역 양 반가의 재산 소유 규모를 이들의 분재기 분석을 통해 살펴보기로 한다 재산 소유 규모를 파악하는 데 分 財 記 자료는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갖는다 자신들의 재산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계승하기 위해 매우 기록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남겼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반면 分 財 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여러 차례에 걸쳐 이루 어지는 경우가 상당수 있으므로 全 財 産 이 하나의 분재기에 기록되지 않는다는 한 계가 있다 따라서 衿 給 文 記 나 和 會 文 記 에 기재된 재산의 내역이 그들 소유 재산 의 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전제하고 대체적인 재산 규모와 그 추이를 파 악해 보고자 한다 1. 재산 소유 규모 본절에서는 이들 衿 給 文 記 나 和 會 文 記 를 통해 영남 지역 특히 경상좌도 지역의 사족들이 소유했던 재산의 규모를 대체로 파악해 보았다 대체적인 소유 규모는 다 음 표 와 같다 표 는 영남지역의 퇴계 학통을 계승한 인의 재산 소유 규모를 파악하고 이 를 도표로 작성한 것이다 해당자들의 재산의 전체량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당대에 남아 있는 衿 給 文 記 와 和 會 文 記 를 그 대상으로 했다 또 衿 給 文 記 의 경우 夫 妻 중 분재기 자료가 지니고 있는 사료로서의 가치와 한계에 대해서는 李 榮 薰 古 文 書 를 통해 본 朝 鮮 前 期 奴 婢 의 經 濟 的 性 格 ꡔ 韓 國 史 學 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쪽과 문숙자 앞의 논 문 쪽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다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89 <표 5> 慶尙左道 지역 사족의 재산 소유 규모 연대 1404 1429 1447-50 1452 1470-3 1480 家門 榮州 仁同 張氏家 烏川 光山 金氏家 水谷 全州 柳氏家 周村 眞城 李氏家 佳逸 安東 權氏家 烏川 光山 金氏家 坡平 尹氏(酉谷 安東 權氏 妻家) 단성 尙山 金氏家 烏川 光山 金氏家 寧海 載寧 李氏家 溫溪 眞城 李氏家 良洞 慶州 孫氏家 河回 豊山 柳氏家 高靈 高靈 朴氏家 周村 眞城 李氏家 法興 固城 李氏家 財主 奴婢(口) 土地(斗) 張戩妻辛氏父 33 金務 225 柳濱 381 李遇陽 16 權恒 150 金孝之 43 259 尹培 102 김정용 金淮 李孟賢 李繼陽 孫昭 柳子溫 朴繼祖 李壎 李洺 77 81 758 12 133 33 1544 高靈 善山 金氏家 金宗直 45 1544 1544 1547 烏川 光山 金氏家 金孝盧 酉谷 安東 權氏家 權橃 川前 義城 金氏家 金禮範 36 68 1548 良洞 慶州 孫氏家 孫仲暾 1549 1550 1550 1556 1557 1559 1562 1563 1566 渚谷 安東 權氏家 烏川 光山 金氏家 酉谷 安東 權氏家 高靈 善山 金氏家 法興 固城 李氏家 烏川 光山 金氏家 良洞 慶州 孫氏家 佳逸 安東 權氏家 高靈 善山 金氏家 慶州 金氏家(良洞 慶州 孫氏 妻家) 寧海 載寧 李氏家 高靈 高敞 吳氏家 1470-94 1480 1492 1494 1510 1510 1527 1527-30 1533 1540 1570 1572 1574 62 179 248 248斗+1.5日耕 1998卜 1850 344 瓦家220間 452 家舍1坐 51 58 +479.4卜 權檥 金孝盧 權橃 金嵩年 李肱 金緣男妹 孫曔 권굉8남매 金維 95 190 318 32 101 226 44 48 89 844 488 2313 340.5 1016 1645 金斗年 61 322 661.2 319.5 507.5 葛田 順興 安氏家 안순 1579 竹林 醴泉 權氏가 權祉 77 1289.5 71 520 장윤종 瓦家3坐 유루분 포함 1575 牙山 蔣氏(周村 眞城李氏 妻家) 家舍3坐,家財 589卜 1555-74 高靈 高敞 吳氏家 오언의 비고 549.6卜 472 274 李殷輔男妹 오수정 其他 115 233 199 300+α (마멸분) 85 1579 土地 1552년 유루분 포함 家舍4坐 家舍2坐 124.2卜 +α(마멸분) 1543년,1544년 분재분 합 瓦家25間 瓦家1坐 543 祠堂1坐, 瓦家1坐

90 연대 1580 가문 溫溪 眞城 李氏家 재주 이완 1580 周村 眞城 李氏家 李希顔 81 1581 鄭枓 72 이지 72 305.5 1584 1586 安東 淸州 鄭氏家? (烏川 光山 金氏 金富儀 妻家) 高靈 善山 金氏家 溫溪 眞城 李氏家 金綸 李寯 56 367 272 3094 801.2卜 1588 松坡 安東 權氏家 權好文 30 340 706.8卜 박승임 158 746 金慄 69 758 안경로 70 337 金富弼妻父 3 1100 1581 潘南 朴氏(法興 固 城 李氏 妻家) 安東 金氏(葛田 順 1589 興 安氏 妻家) 1589 葛田 順興 安氏家 1589/1590 晉州 河氏(光山 金 전후 氏 金富弼 妻家) 1588 노비(구) 토지(두) 54 630 酉谷 安東 權氏家 權東美 318 1441.7 1592 寧海 載寧 李氏家 李殷輔 71 524.6 1594 河回 豊山 柳氏家 柳仲郢 146 1972.8 1598 高靈 善山 金氏家 金夢齡 54 275.5 1600 禮安 奉化 琴氏家 琴蘭秀 36 306 1601(1624) 1611 1612 1621 良洞 溫溪 醴泉 酉谷 90 367 35 507 3383 2953.7 867 2041 1624 良洞 慶州 孫氏家 33 401 1620-30 1600-30 1634 1636 烏川 法興 寧海 寧海 103 414 142 88 254 1645 906 284.5 1647 法興 固城 李氏家 68 549.9 1680 1688 1690 1746 法興 法興 良洞 法興 李浚 李寯 鄭琢 權來 손종하처부 최홍규처홍씨 金光繼男妹 李遲同生 李涵 李莘逸男妹 李宗培妻吳氏 男妹 李宗培 李蕡 손여직남매 李後榮 145 273 51 331 687 754 光山 固城 載寧 載寧 固城 固城 慶州 固城 李氏家 李氏家 鄭氏家 權氏家 金氏家 李氏家 李氏家 李氏家 李氏家 李氏家 孫氏家 李氏家 기타 家舍, 垈田 306.5 1592 玉山 眞城 淸州 安東 토지 977 家舍5坐 瓦家1坐,亭舍17 間 家舍2坐,은대1 부,明珀縷子1부 +α(마멸분) 瓦家183間,亭子 8間,庫17間 1202두+1638.1 卜 家屋1坐,고산정 사 家舍1坐 瓦家257間 212두+89.2복 瓦家5坐,亭1坐 瓦家43間 1479.7卜 1599.8卜 441卜+17斗 2005.2卜+31斗 비고

企 劃 論 文 退 溪 學 派 의 經 濟 的 基 財 産 形 成 과 所 有 規 模 를 중심으로 妻 가 財 主 로 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財 主 를 夫 妻 중 夫 로 파악했다 화회문 기의 경우는 자식들이 부모의 재산을 分 財 하는 것이지만 역시 부모 중 父 를 財 主 로 파악했다 이유는 조선 전기까지는 비교적 여성의 가족 내에서의 재산권도 작용 했고 夫 妻 의 재산이 몫별로 관리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상속 이외에 買 得 開 墾 등 혼인 이후의 재산 경영 방식을 통해 보면 역시 가부장의 재산권이 강할 수밖에 없었 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률적으로 衿 給 文 記 의 경우 夫 를 화회문기의 경우 父 를 재 주로 파악했다 한편 유루분 분재기가 있는 경우 이를 포함해 대의 재산 소유 규모로 간주했다 예를 들면 載 寧 李 氏 家 의 경우 년 차 분재시에 구의 노비가 분재되었으나 개월 후 다시 구의 노비를 추가로 분재하고 있다 년의 경우 차 분재가 있 고 년 후인 년에 유루분 분재가 있었고 또 년에 다시 차 유루분 분재가 있었다 이 경우 차 분재에서 分 衿 된 노비는 총 구였으나 차 유루분 분재 에서 分 衿 된 노비를 합하면 口 가 되고 있다 즉 전체 재산의 약 가량은 추 가 분재에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여기서 한계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유루분에 대한 분재는 여러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을 것으로 생각되나 그에 대한 분재기가 제 대로 다 남아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 다만 유루분의 비율이 그다지 높지는 않을 것으 로 생각되므로 전체 재산 규모를 파악하는 데 큰 장애는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표 에 정리된 재산의 총량 중 노비 소유 규모는 토지 소유 규모보다 전체량과 그 추이를 파악하기 용이하다 그 이유로 첫째 세기~ 세기 초에는 노비와 토지 를 별도의 분재기로 작성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 중 노비 분재기가 토지 분재기보 다 현재 보존되어 있는 비율이 높다 이에 대한 원인을 토지와 비교해 노비의 재산 적 중요성에 두는 견해도 있다 둘째 노비는 세기부터 분재기상에 기재가 정확하 게 되어 口 數 와 나이 파악이 용이하므로 그 소유 규모를 파악하기 쉽다 그러나 토 지의 경우 분재기상에 기록될 때 단위가 다양하므로 평면적 비교가 어렵다 주로 斗 落 卜 束 日 耕 등으로 기재하며 정확히 기재한다는 의미에서 여기에 비옥도를 기 준으로 등급이 매겨져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단위들을 일정한 기준으로 통일해 야 정확한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위의 표 에 의거 각 가문의 시기별 노비 소유 규모와 그 분포를 살펴보면 다 음 圖 과 같다

92 <圖 1> 각 가문의 시기별 노비소유규모 <圖 1>은 15세기에서 18세기까지 노비 소유 분포로서, 적게는 15口에서 많게는 758口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은 분포를 보여 주는 것은 100구 전후임을 알 수 있다. 한편 15세기와 17세기 후반 및 18세기에는 소유 분포가 매우 분산적인 반면, 16세기에는 200구를 상회하는 가문의 수가 적고 거의 100구 내외에 머무르는 수준에서 비슷한 분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위의 <표 5>에서 보듯이 조선 초기 분재기에는 노비만이 기재되어 토지는 그 대 상에서 제외된 경우도 있고, 토지가 기록되었더라도 斗落 卜束 日耕 등으로 그 단위가 다양해 정확한 면적을 비교 분석하기 어렵다. 특히 토지의 단위는 시기 또는 지역 가문마다 다르며, 그 대상이 田 畓 家代 여부에 따라서도 달리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들 다양한 단위를 하나로 통합해 면적을 산출하려는 노력은 일찍부 터 경주되어 왔다. 그러나 지역마다 토질이 다르고 동일 군현 내에서도 토지의 등급 이 다양하게 매겨지는 등 일률적으로 헤아리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표 5>에 서 파악한 지역 중 安東과 高靈의 경우 李榮薰이 이들 다양한 면적 단위로부터 坪 으로의 환산을 시도한 바 있다. 그는 斗落과 結負 日耕을 다음과 같이 평으로 환 산했다.41) 41) 李榮薰, 앞의 논문, 110쪽. 이 환산식은 宮嶋博史, 朝鮮農業史上における十五世紀, ꡔ朝鮮史叢ꡕ, 第 3號(1980)를 보완한 것이다.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93 畓 1斗落=105.8坪, 田 1斗落=119.2坪 安東地方 : 畓 1結=畓 45.6斗落, 田 1結=田 49.1斗落 高靈地方 : 畓 1結=畓 27.5斗落, 田 1結=田 40.3斗落 田 1日耕=田 7斗落 여기서는 이 두 지방의 경우 이 환산식을 그대로 이용해 結負와 日耕으로 표기된 토지를 斗落으로 바꾸었다. <표 5>의 斗落數 는 이 식에 의거 평면적 비교를 위해 환산한 것이며 위의 표에 의거 이들 가문의 토지 소유 규모와 그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 <圖 2>와 같다.42) <圖 2> 각 가문의 토지 소유 규모 <圖 2>를 통해 이들 가문의 토지 소유 규모를 대략 살펴보면 20斗落에서 3000餘 斗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노비가 15세기 즉 연대가 올라갈수록 그 분포에서 數十口에서 數百口까지 분산되어 있었던 것과 달리, 토지 는 17세기 이후로 시기가 내려갈수록 수십 두락에서 3000여 두락에 이르는 산만한 분포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토지는 정확하게 斗落으로 환산할 수 있는 분재기의 수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일반화하기에는 분명하지 않은 면이 있다. 42) <圖 2>는 斗落으로 환산할 수 있는 사례만을 가지고 토지 소유 규모와 그 추이를 살펴본 것이다.

한편 위 圖 를 보면 토지 역시 산발적인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서도 ~ 斗 落 을 전후한 지점에 대다수의 사례가 분포하고 있다 따라서 조선조 양반가의 재 산 소유 규모는 대체로 노비 여구 및 토지 ~ 여 두락으로 볼 수 있다 여 기에다 표 에 나타나듯이 家 舍 亭 子 및 기타 家 財 雜 物 이 포함되고 있다 2. 시기별 推 移 위의 표 에 나타난 사례 중 재산 소유 규모를 代 이상 파악할 수 있는 가문 만 추려내 이들 가문의 재산 소유 규모의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 표 과 같다 표 은 짧게는 여 년 길게는 여 년 동안의 경상좌도 지역 유명 가문들의 재산 소유 규모와 그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대체적인 재산 규모를 살펴보면 세 기말에는 載 寧 李 氏 家 가 노비 구로 가장 많은 노비 소유 규모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 가문은 세기 이후 재지 사족으로 정착하면서 노비 소유 규모가 정 도로 감소할 뿐 아니라 균분 상속의 영향으로 지속적으로 재산이 감소하고 있다 세기에는 봉화의 權 橃 가문과 禮 安 烏 川 의 金 緣 가문 溫 溪 의 퇴계 가문 해남 의 尹 善 道 가문 등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세기 중반 경 權 橃 家 는 여 口 의 노비와 여 두락의 토지를 보유했으며 세기 초까지도 여 口 의 노비와 여 두락을 상회하는 토지를 소유하는 등 별다른 재산의 감소가 없었다 세기 말 溫 溪 의 眞 城 李 氏 家 는 퇴계의 아들인 이준 대에 여 口 의 노비와 여 두 락의 토지를 보유했다 이는 퇴계 父 子 代 의 계속적인 治 産 理 財 의 결과로 풀이된다 法 興 固 城 李 氏 家 의 경우도 세기 초에 보유한 여 口 의 노비와 여 두락의 토지가 세기까지 거의 유지되어 다른 가문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조선 후기에도 경제적 지위가 강성한 가문의 예라 할 수 있다 특히 固 城 李 氏 家 의 경우 계속되는 균분 상속에도 불구하고 자녀가 인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아 급격히 재산이 세분 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이것이 조선후기 李 氏 家 의 경제력을 뒷받침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 하겠다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95 <표 6> 가문별 재산 소유 규모의 추이 가문 奉化 酉谷 安東 權氏家 安東 法興 固城 李氏家 安東 周村 眞城 李氏家 禮安 烏川 光山 金氏家 禮安 溫溪 眞城 李氏家 寧海 仁良 載寧 李氏家 慶州 良洞 慶州 孫氏家 高靈 善山 金氏家 연대 財主 奴婢(口) 土地(斗落) 1550 權橃 318 2313 1592 權東美 318 1441.7 1621 權來 507 2041 1540 李洺 179 1557 李肱 101 1016 1618 李復元 414 1645 1680 李宗培 145 687 1688 李蕡 273 754 1746 李後榮 331 977 1452 李遇陽 16 1533 李壎 62 344 1580 李希顔 81 306.5 1429 金務 225 1480 金孝之 43 259 1492 金淮 81 1559 金孝盧 226 1620 30 金垓 103 254 1510 李繼陽 12 115 1645 1580 李完 54 630 1586 李寯 367 3094 1494 李孟賢 758 1572 李璦 233 661.2 1592 李殷輔 71 524.6 1634 李涵 142 906 284.5 1636 李時淸 88 1510 孫昭 133 1548 孫仲暾 51 1562 孫曔 44 1690 孫釴 51 1544 金宗直 45 452 1556 金嵩年 32 340.5 1566 金維 89 507.5 1584 金綸 56 272 1598 金夢齡 54 275.5

Ⅳ. 맺음말 지금까지 영남 지역 士 族 중 세기 이후 퇴계의 학맥을 계승해 학파를 형성하고 서로 통혼한 퇴계학파의 여러 가문의 경제적 기반을 그들의 재산 형성과 소유 규모 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들은 여말선초에 避 世 에 적합한 산간벽지에 卜 居 를 시 작해 주변을 개간하고 농장을 확대하면서 재산을 형성했다 이들이 해당 지역에 정 착하게 된 것은 당시의 率 壻 婚 的 인 풍습과 관련해 妻 家 주변에 정착하고 妻 財 를 분 급받으면서 시작된 경우가 많다 그들은 祖 先 으로부터의 재산 상속과 남녀간 균분 상속에 따른 처가로부터의 재산 분급에 이어 川 防 洑 의 확대에 따른 無 主 地 의 개 간과 농장 확장으로 재지적 기반을 다져나갔다 또한 양천민으로부터의 활발한 토 지 매득으로 재산의 증식을 도모해 해당 지역에서 累 代 세거할 수 있는 경제적 기 반을 마련해 나갔다 한편 이들의 재산 소유 규모는 세기를 중심으로 살펴보 면 대체로 노비 여 口 내외 토지 ~ 두락 내외를 소유한 중소지주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산 형성 방식이나 소유 규모는 비단 퇴계학파나 영남 지역 사족 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기호학파나 다른 지역 양반 가문의 경우에도 재산 형 성 방식이나 그 소유 규모는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이들 의 경제적 기반 위에 나타나는 퇴계학파만의 특징은 혼인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 다 그들은 세기 이후 上 京 從 士 보다는 在 地 士 族 化 하는 비율이 증가하면서 통혼 의 범위에서 동일 지역 안에서 경제적으로는 富 婚 을 지향하고 또 혈통으로는 퇴계 의 학맥을 잇는 가문을 높이 평가하게 되었다 결국 동일한 퇴계학파의 여러 가문 안에서 통혼을 하게 됨으로써 안동 예안을 중심으로 한 영남 일원의 상당수 가문 이 서로 혼인으로 얽히고 설킨 인척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즉 퇴계학파는 학문적 인 사우 문인 관계로서만 형성된 것이 아니라 누대에 걸친 혼인과 재산 상속 등 인 척 관계 경제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이것이 세기 이래 조선시 대 전 기간 동안 퇴계학파가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던 요인이었다고 생각한다

面 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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