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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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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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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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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1호(3월)_수정.hwp

LG Business Insight 1300

Table of contents I. Summary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4 III. 투자포인트 8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8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회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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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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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3, , 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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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4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2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페이스북, 세계모바일 SNS 시장장악가속화 2.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및주요앱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앱생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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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Channel Analysis. Multi Channel Analytics :!! - (Ad network ) Report! -! -!. Valuepotion Multi Channel Analytics! (1) Install! (2) 3 (4 ~ 6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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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2017.,..,..,,.. 4 3, ,, ,000, 14 6, Criteo Shopper Story,,,,,, 2017 n=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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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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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6일과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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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中国网络游戏市场回顾和展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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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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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D USD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 0.0 시가총액 ( 백만USD) 250,825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LG Business Insight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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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로카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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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App Store Ap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통신사 APP. 사업자 금융기관 (카드) APP. 사업자 VAN 휴대폰 제조사 정부 및 규제기관 OS Prov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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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5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4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라인망가, 일본모바일만화시장에서급성장 2. 엔비디아, 자사게임서비스 그리드 PS4 급으로업그레이드 Ⅲ. 스마트콘텐츠주

배달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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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lobal M arket Report 북미온라인유통시장진출방안 - 미국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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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일자 정책지.hwp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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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의 아이폰 추천 어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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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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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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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Business Insight 1409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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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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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채팅 롯데제과 홍보담당 노혜빈 사원님, 롯데하이마트 사업개발팀 유철기 대리님, 롯데하이마트 마케팅팀 정준모 사원님이 대화에 참여하셨습니다 롯데제과 노혜빈 사원 안녕하세요. 롯데하이마트를 예전에는 길에 있는 로드숍으로만 마 주했던 것 같은데 요즘은 롯데마트 안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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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FA, Analyst, , Table of contents Mirae Asset Securitie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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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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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5년 12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 '15년 11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애플 와치, 판매대수 증가에 힘입어 앱 생태계도 빠르게 확대될 전망 2. 네이버, 라인 라이브 와 V 앱으로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해외 진출 본격화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해외 주요 모바일 쇼핑 앱 동향... 美 日 中 중심으로

2015년 12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15년 11월) ios 순위 세계 국내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Apple imovie Game of War-Fire Age Apple imovie HIT(히트) 2 Pages Fantasy Westward Journey SNOW 모두의 마블 3 Facebook Messenger Clash of Clans Pages Idea(이데아) 4 Apple Numbers Monster Strike Apple Keynote MU: Origin 5 GarageBand Puzzle & Dragons GarageBand 세븐나이츠 6 Apple Keynote Candy Crush Saga HIT(히트) Raven(레이븐) 7 itunes U Westward Journey Online Apple Numbers Pop Friends(프렌즈팝) 8 Facebook Spotify KakaoTalk Clash of Clans 9 WhatsApp Messenger Clash of Kings itunes U FIFA Online 3 M 10 YouTube Candy Crush Soda Saga YouTube Guild of Honor 자료: App Annie Google Play 순위 세계 국내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WhatsApp Messenger Monster Strike Idea(이데아) HIT(히트) 2 Facebook Clash of Clans Game of Dice Raven(레이븐) 3 Facebook Messenger Puzzle & Dragons 던전스트라이커 모두의 마블 4 360 Mobile Security Game of War-Fire Age KakaoTalk 세븐나이츠 5 Instagram Clash of Kings Piano Tiles 2 MU: Origin 6 Clean Master Colopl Rune Story HIT(히트) Idea(이데아) 7 CM Security Candy Crush Saga Smashy Road: Wanted Pop Friends(프렌즈팝) 8 Subway Surfers Candy Crush Soda Saga V3 Mobile 2.0 We Fire 9 UC Browser Summoners War Naver Clash of Clans 10 Google Photos Seven Knights Crow(크로우) Guild of Honor 자료: App Annie 1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애플 와치, 판매대수 증가에 힘입어 앱 생태계도 빠르게 확대될 전망 15년 4월 출시된 애플 와치(Apple Watch) 의 판매대수가 15년 한 해 1,2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시장조사업체인 IDC에 따르면, 세계 웨어러블 기기(Wearable Device) 시장에서 애플 와치는 15.3Q에 390만 대를 판매, 18.6%의 시장점유율로 2위를 기록 시장점유율 1위인 핏빗(Fitbit)은 핏빗 차지(Fitbit Charge) 와 핏빗 서지(Fitbit Surge) 모델의 판매대수 증가에 힘입어 14.3Q 230만 대에서 15.3Q 470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나, 애플과 샤오미(Xiaomi) 등 경쟁 업체 제품의 판매대수가 더 빠르게 증가하면서 시장점유율은 14.3Q 32.8%에서 15.3Q 22.2%로 오히려 감소 [그림] 세계 웨어러블 기기 판매대수 및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세계 웨어러블 기기 판매대수(백만 대) 세계 웨어러블 기기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자료: IDC, 2015.12 2

2015년 12월호 샤오미는 미 밴드(Mi Band) 의 판매대수 증가에 힘입어 14.3Q 40만 대에서 15.3Q 370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815%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3위를 기록 1) 가민(Garmin)이 14.3Q 50만 대에서 15.3Q 90만 대로 4위, 중국 BBK의 자회사인 XTC가 15.3Q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자마자 70만 대로 5위를 기록 미국 투자은행인 FBR Capital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홀리데이 시즌을 포함한 15.4Q에 애플 와치의 판매대수가 500~6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 애플 와치의 15.2Q 판매대수가 약 360만 대(IDC 추정치), 15.3Q 판매대수가 390만 대임을 감안하면, 애플 와치의 15년 전체 판매대수는 1,2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애플 와치는 출시 1년 후인 16년 4월 경에 현재 웨어러블 기기 점유율 1위인 핏빗의 판매대수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이처럼 애플 와치의 판매대수가 늘어나면서 애플 와치용 앱을 포함한 생태계도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15년 4월 처음 출시 때 3,000여 개였던 애플 와치용 앱은 약 6개월 만인 12월 1일 기준, 1만 5,000여 개로 5배 증가 애플 와치용 앱의 카테고리를 보면, 초기에는 유틸리티(Utilities)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현재(12월 1일 기준)는 게임이 1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틸리티가 11%, 헬스 및 피트니스(Health & Fitness)와 Entertainment가 각각 7%를 차지 이처럼 애플 와치에서 게임 앱이 빠른 속도로 증가한 것은 기존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의 게임 앱 증가 추세와 유사한 것으로, 향후 애플 와치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한편, 아직은 애플 와치에서 써드파티(Third Party) 앱의 비중이 낮지만, 15년 9월 watchos 2로의 업데이트와 16년 3월 예상되는 애플 와치 2 출시로 인해 써드파티 앱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1) 샤오미 제품의 97% 이상이 중국 내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해외 판매는 아직 저조한 수준 3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초기만 해도 기존 ios(아이폰, 아이패드)의 유명 앱들이 애플 와치용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watchos 2 업데이트 이후 다양한 써드파티 앱들이 출시되고 있음 트위터의 동영상 움짤 앱인 바인(Vine) 2) 은 15년 11월 애플 와치용으로 출시된 이후, 가장 인기 있는 앱 중 하나로 부상하면서 써드파티 앱의 성공 가능성을 제시 [그림] 애플 와치용 앱 카테고리 비중 및 Vine 앱 애플 와치용 앱 카테고리 비중(12월 1일 기준) 애플 와치용 인기 앱 Vine 자료: App Annie, 2015.12 ; Vine [참고자료] IDC, Worldwide Wearables Market Soars in the Third Quarters as Chinese Vendors Challenge the Market Leaders, 2015.12.03. MacRumors, Apple Watch Sales Estimated at 3.9 Million in Third Quarter, 2015.12.03. The Inquirer, Apple Watch Sales to hit six million over the Christmas period, 2015.11.30. Wearable, Apple Watch to sell five to 6 million in the last three months of 2015 alone, 2015.11.30. Wearable, Apple Watch 2 investigation: What s coming on the next version, 2015.11.27. App Annie, watchos: The Apple Watch Ecosystem Takes Shape, 2015.12.10. The Verge, Vine arrives on the Apple Watch, 2015.11.24. alphr, Best Apple Watch apps: 22 best free and paid-for Apple Watch apps, 2015.11.26. 2) 트위터가 2012년 인수한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6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움짤)을 쉽게 찍고 공유할 수 있음 4

2015년 12월호 2. 네이버, 라인 라이브 와 V 앱으로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해외 진출 본격화 네이버 자회사인 라인이 12월 10일 일본에서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인 라인 라이브 (LINE LIVE) 를 출시하면서 네이버의 해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시장 진출이 본격화 라인의 일본 MAU(Monthly Active Users, 월 활성이용자 수)는 3/4분기 기준 5,800만명으로, 라인은 일본 최대 메신저로 자리매김 3) 라인 라이브 는 일본 연예인 개인방송 플랫폼으로, 방송 첫날 일본 아이돌인 AKB48 의 생방송 동시 시청자 수가 17분 만에 9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다른 방송을 포함한 당일 조회 수가 총 520만 뷰(view)를 기록 4) 현재 100명 이상의 연예인들이 라인 라이브 방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향후 방송 주체를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과 일반인들까지 확대할 계획 이에 앞서 네이버가 지난 7월 국내에서 출시한 스타 개인방송 플랫폼인 V 앱도 해외 다운로드 비중이 60%를 넘어서는 등 해외시장 진출 활발 V 앱은 유명 아이돌 가수를 포함, 스타 셰프, 뷰티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들이 방송을 진행하면서 단기간에 폭발적인 성장세 기록 V 앱의 채널 수는 초기 25개에서 12월 97개까지 증가했으며, 누적 영상 재생 수는 1억 8,000만 건을 돌파 지난 11월에는 베트남 연예인 개인방송용 Xin chao V(안녕 V) 앱을 출시, 베트남 인기 아이돌인 켈빈(Kelvin)이 처음으로 방송을 시작했으며, 인기 여가수 동니(Dongnhi)와 인기 여배우 치푸(Chi pu) 등 10여 팀도 개인방송을 진행하거나 진행할 예정 네이버는 향후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V 앱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 3) 라인의 글로벌 MAU는 15년 3/4분기 기준 2억 1,000만 명이며,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주요 4개국 MAU는 1억 3,700만 명에 달함 4) LIG투자증권, 2015.12.14 5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표] 네이버 V 앱의 개인방송 종류 구분 내용 Special Live 공연 등 대형 이벤트 중심(이승환, 싸이, 故 신해철 콘서트 등) App Live Spot Live 스타 셰프 요리, 뷰티, 교육 등 스타의 일상을 공개 자료: 네이버, 언론기사, 2015.12 [그림] 일본 라인 라이브 와 베트남 V 앱에서의 스타 연예인 방송 일본 아이돌 AKB48 의 라인 라이브 방송 베트남 Xin chao V 에서 개인방송 중인 여배우 Chi Pu 자료: engadget japan, Youtube 라인 라이브 와 V 앱은 모두 초기에 한류 스타를 포함한 유명 연예인이나 스타를 전면에 내세워 단기간에 글로벌 이용자 기반을 확보한 후, 동영상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수익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 라인 라이브 와 V 앱은 아직 수익모델이 없으나, 네이버의 다른 동영상 플랫폼인 네이버 TV 캐스트 처럼 광고나 PPL, 일부 콘텐츠 유료화 등의 방법으로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 일본의 경우, 동영상 광고 시장규모가 14년 317억 엔에서 오는 20년 2,009억 엔으로 36%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모바일 동영상 광고 비중은 14년 27%에서 20년 57%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6

2015년 12월호 [표]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과 수익모델 플랫폼 제공 콘텐츠 수익모델 네이버 TV 캐스트 방송, 웹 콘텐츠 광고 및 PPL V 앱 연예인, 스타 개인방송 아직 없음 : 광고, PPL, 부분유료화 전망 플레이리그 일반인 개인방송 아직 없음 : 광고, PPL, MCN 사업 진출 전망 라인 라이브 일본 연예인, 유명인, 일반인 개인방송 아직 없음 : 광고, PPL, 부분유료화 전망 자료: LIG투자증권, 2015.12 [표] 네이버 TV 캐스트의 광고 예시 및 일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 네이버 TV 캐스트 광고 예시 일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억 엔) 이용자가 동영상 콘텐 츠를 재생할 경우 콘 텐츠 시작 전과 종료 후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로, 광고 재생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skip 버튼이 생성되 면서 이용자의 광고 시청 선택이 가능 자료: 이베스트투자증권, 2015.11 ; LIG투자증권, 2015.12 [참고자료] LIG투자증권, "LINE Live: SMR이 전부가 아니다, 2015.12.14. 이베스트투자증권, "긴 그림. 그러나 네이버 부문 가치 재평가 필요, 2015.11.30. 네이버, "폭발적인 성장세의 네이버 동영상, 기술 기반 이용환경 고도화에 주력, 2015.12.14. 이데일리,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 사업에 들뜬다, 2015.12.14. 조선비즈, "네이버 라인, 올해 매출 1조원 돌파 넘본다, 2015.12.14. 디지털타임스, "네이버, 일본서도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2015.12.13. 한국경제, "네이버 동영상 V 앱 다운 800만 건...해외서 60% 받아, 2015.12.04. 앱피타이저, "네이버 V앱, 베트남서 인기 스타 채널 안녕V 런칭, 2015.11.09. 7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해외 주요 모바일 쇼핑 앱 동향... 美 日 中 중심으로 1) 세계 및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 세계 모바일 쇼핑(모바일 소매 상거래) 5) 시장규모는 14년 2,040억 달러(추정치)에서 15년 2,980억 달러로 전년대비 4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오는 17년에는 5,16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6)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 7) 역시 13년 6조 5,600억 원에서 14년 14조 8,7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27%나 증가했으며, 15년에는 약 22조원으로 전년대비 48% 증가할 것으로 전망 [그림] 세계 및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 및 국내 모바일 쇼핑 거래액 규모 세계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십억 달러) 국내 모바일 쇼핑 거래액 규모(십억 원) 자료: Statista,2015 ; 통계청, 2015.12,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5 5) 본 보고서에서의 모바일 쇼핑은 모바일을 통한 소매 상거래(Mobile Retail Commerce) 를 의미 6) Goldman Sachs, ecommerce Research 2014 7) 모바일 쇼핑 거래액 기준 8

2015년 12월호 2) 美 日 中 모바일 쇼핑 앱 현황 미국 모바일 쇼핑 앱 현황 14년 10월~ 15년 9월까지 1년간 미국 Top10 모바일 쇼핑 앱의 다운로드는 전년동기 ( 13년 10월~ 14년 9월) 대비 1.3배 증가 판매 채널별로 보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브릭 & 클릭(Bricks and Clicks) 8) 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온라인 온리(Online-Only) 9) 와 모바일 판매를 우선으로 하는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 10) 의 순으로 비중 차지 제품 카테고리별로 보면, 종합/잡화(General Merchandise)가 약 75%로 절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전(Consumer Electronics), 의약품(Drug Store)의 순으로 비중 차지 11) [그림] 미국 Top10 모바일 쇼핑 앱의 판매 채널별 및 제품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비중 판매 채널별 다운로드 비중 제품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비중 자료: App Annie, 2015.11 미국 시장은 아마존(Amazon)을 비롯한 미국 업체들이 Top10 모바일 쇼핑 앱에 모두 랭크 아마존이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종합 쇼핑 앱인 위시(Wish)와 가전 쇼핑 앱인 긱(Geek), 백화점 체인인 콜스(Kihl s)가 다운로드 성장세를 주도 8) 오프라인 기반의 기업이 온라인 판매를 병행 9) 오프라인 기반 없이 온라인으로만 판매 10) 모바일 퍼스트 채널은 다운로드의 약 20% 차지 11) 미국은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Top10에 의류 전문 앱이 없음 9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온라인 쇼핑몰로 시작한 아마존은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영국 등 주요국에서 모바일 쇼핑 앱 다운로드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모바일 쇼핑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IoT (사물인터넷)와 O2O 서비스를 결합한 대시 버튼(Dash Button) 서비스 12), 아마존 모바일 앱을 이용해 상품 주문 후 10~20분 내에 배송이 가능한 트레저트럭(Treasure Truck) 13) 등 모바일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출시 [그림] 아마존의 모바일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아마존 대시 버튼 서비스 아마존의 트레저트럭 서비스 자료: Amazon 위시와 긱은 모바일 퍼스트 업체인 콘텍스트로직(ContextLogic) 14) 이 운영하는 쇼핑 앱으로, 이 두 앱은 소비자의 쇼핑 행태에 기반해 두 앱간 연동을 통한 추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강화 미국에서는 월그린(Walgreens)와 씨브이에스(CVS Pharmacy)처럼 의약품을 중심으로 화장품과 식품 등을 판매하는 앱이 Top10에 랭크되었는데, 이는 이들 앱이 소비자들에게 의약품의 처방전과 복용법을 다시 상기시켜 줌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였기 때문 12) 15년 3월 출시한 대시 버튼은 와이파이를 활용, 세제, 커피, 음료수, 기저귀, 이유식, 화장품, 휴지 등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소비재들을 각각의 버튼 형태로 만들어 해당 버튼을 누르면 주문과 결제, 배송까지 한번에 이뤄지는 원클릭 서비스로, 현재 총 29개 종, 500여 개 이상의 제품을 대시 버튼을 통해 주문 가능 13) 아마존 모바일 앱에서 트레저트럭 메뉴를 선택하고 오늘의 트레저트랙을 확인, 결제 후 상품수령 위치를 선택하면 해당 상품을 실은 전용 트럭이 근처를 운행하다가 주문을 확인하면 곧바로 배송하는 서비스로, 시애틀에서 시범운영 중 14) 콘텍스트로직은 Top10에 2개의 앱을 랭크시킨 유일한 업체 10

2015년 12월호 [표] 미국 다운로드 기준 모바일 쇼핑 앱 Top10( 14.10~ 15.09) 순위 App 업체 판매 채널 제품 카테고리 업체 국적 1 Amazon Amazon Online Only 종합 미국 2 Wish ContextLogic Mobile-First 종합 미국 3 Walmart Walmart Bricks & Clicks 종합 미국 4 Walgreens Walgreen Boots Alliance Bricks & Clicks 의약품 미국 5 Cartwheel Target.com Bricks & Clicks 종합 미국 6 Apple Store Apple Bricks & Clicks 가전 미국 7 Etsy Etsy Online Only 종합 미국 8 Geek ContextLogic Mobile-First 가전 미국 9 Kohl s Kohl s Bricks & Clicks 종합 미국 10 CVS Pharmacy CVS Pharmacy Bricks & Clicks 의약품 미국 자료: App Annie, 2015.11 [그림] 위시의 추천 기능과 월그린의 의약품 리필 기능 위시의 추천 기능 월그린의 의약품 리필 기능 자료: 각사 일본 모바일 쇼핑 앱 현황 일본 시장은 미국과 달리 브릭 & 클릭 보다 온라인 온리 의 다운로드 비중이 더 높음 일본에서도 1위 앱은 아마존이지만, 일본 최대 온라인 상거래 업체인 라쿠텐 (Rakuten)의 다운로드 비중이 2위를 기록하면서 온라인 온리 앱의 전체 다운로드 비중이 증가했으며, 모바일 퍼스트 앱은 1개(iQON)에 불과하고 다운로드 비중도 낮은 편 11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제품 카테고리별로 보면, 종합/잡화가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의류 (Apparel) 쇼핑 앱이 Top10 중 4개나 차지하면서 높은 다운로드 비중을 기록 [그림] 일본 소매 앱 Top10의 판매 채널별 및 제품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비중 판매 채널별 제품 카테고리별 자료: App Annie, 2015.11 일본 시장은 Top10 모바일 쇼핑 앱 중 8개가 일본 업체이며, 나머지 2개는 미국의 아마존과 애플 스토어로, 각각 1위와 7위에 랭크 [표] 일본 다운로드 기준 모바일 쇼핑 앱 Top10( 14.10.1~ 15.9.30) 순위 App 업체 판매 채널 제품 카테고리 업체 국적 1 Amazon Amazon Online Only 종합 미국 2 Rakuten Ichiba Rakuten Online Only 종합 일본 3 Yamada Denki Nihon Unisys Bricks & Clicks 가전 일본 4 UNIQLO Fast Retailing Bricks & Clicks 의류 일본 5 WEAR Start Today Online Only 의류 일본 6 MUJI passport Ryohin Keikaku Bricks & Clicks 종합 일본 7 Apple Store Apple Bricks & Clicks 가전 미국 8 GU Fast Retailing Bricks & Clicks 의류 일본 9 LOFT Seven & I Holdings Bricks & Clicks 종합 일본 10 iqon VASILY Inc. Mobile-First 의류 일본 자료: App Annie, 2015.11 일본 쇼핑 앱 다운로드는 아마존과 가전 앱인 애플 스토어(Apple Store), 종합 쇼핑 앱인 로프트(LOFT)가 성장세를 주도 12

2015년 12월호 의류 쇼핑 앱 중 유니클로(UNIQLO)와 지유(GU)는 기존 오프라인 기반을 모바일로 확대하고 있으며, 웨어(WEAR)와 아이콘(iQON)은 각각 온라인 온리와 모바일 퍼스트 업체로 패션 트렌드 세터들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급성장 가전 쇼핑 앱인 야마다덴끼(Yamada Denki)와 종합 쇼핑 앱인 무지패스포트(MUJI passport)와 로프트는 기존 오프라인 상점과 모바일 쇼핑 앱과의 연동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확보 15) [그림] 유니클로의 앱 연동 기능과 아이콘의 큐레이션 기능 유니클로 쿠폰과 앱의 연동 기능 아이콘의 패션 큐레이션 기능 자료: 각사 중국 모바일 쇼핑 앱 현황 광군제(싱글데이 : Single Day) 16) 로 대표되는 중국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시장은 지난 수년간 가파르게 성장 중국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12년 965억 위안 13년 2,325억 위안으로 141% 증가했으며, 14년에는 4,12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77% 증가 추정 알리바바는 15년 광군제 주제로 티몰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 을 내세움으로써, 글로벌 브랜드의 참여를 확대했으며, 이에 따라 미국, 일본, 한국 등 25개 국가의 5,000여개 브랜드를 포함, 총 4만 여 업체, 3만 여 브랜드가 할인행사에 참여 15) 무지패스포트는 오프라인 상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체크인과 소셜 미디어 공유 등을 모두 연계해서 포인트로 적립하는 서비스 제공 16) 알리바바가 2009년 11월 11일 독신자를 위해 온라인 세일을 하면서 시작됐으며, 매년 11월 11일에 대대적인 세일을 실시하면서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로 불림 13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알리바바의 광군제 거래액 17) 은 13년 350억 위안 14년 571억 위안 15년 912억 위안으로 매년 60% 내외 증가 이 중 모바일 거래액은 13년 53.5억 위안 14년 243.9억 위안 15년 626억 위안이며, 전체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년 15.3% 14년 42.6% 15년 68.6%까지 증가 18) [그림] 중국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 및 광군제 모바일 쇼핑 거래액 중국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억 위안) 알리바바의 광군제 모바일 쇼핑 거래액 및 모바일 비중(억 위안, %) * 중국 모바일 쇼핑 14년 시장규모는 추정치, 모바일 비중은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비중 자료: 100ec.cn, 2014.03, IPSOS, 알리바바, KOTRA, 2015 ; 이베스트투자증권, 2015.11 ; 애그올 재구성 중국 모바일 쇼핑 시장은 알리바바가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징동(Jingdong) 19), VIP-shop, 쑤닝(Suning), 쥐메이(Jumei) 등이 상위권에 랭크 중국 모바일 쇼핑 업체별 시장점유율은 14년 기준, 알리바바(타오바오, 티몰 등)가 86.2%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징동 4.2%, Vip-Shop 2.1%, 쑤닝 0.8%, 쥐메이 0.5%의 점유율 차지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을 포함한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14년 3Q 29%에서 불과 1년 만인 15년 3Q에는 61%로 2배 이상 증가 17) 온라인 및 모바일 거래액 모두 포함 18) 12년~ 14년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융합형 디자인 전략예측 동향정보 활용기반 조성사업 연구결과 참조 19)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JD.com 운영 14

2015년 12월호 [그림] 중국 모바일 쇼핑 업체 시장점유율 및 알리바바의 모바일 쇼핑 매출 비중 중국 모바일 쇼핑 업체 시장점유율( 14년 기준)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 매출 중 모바일 쇼핑 비중 자료: iresearch, 2015.03 ; Statista, 2015.10 징동의 JD.com은 알리바바와 아마존, 이베이에 이은 세계 4대 온라인 쇼핑 업체이자 알리바바에 이은 중국 2위 B2C 상거래 업체로,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광군제를 앞둔 15년 10월 중국 최대 인터넷 업체인 텐센트와의 제휴를 통해 텐센트의 메신저인 위챗 과 모바일 QQ 를 활용한 모바일 쇼핑 마케팅 강화 [그림] 알리바바 티몰과 JD.com의 모바일 쇼핑 앱 알리바바 티몰의 모바일 쇼핑 JD.com의 모바일 쇼핑 영문 가이드 자료: Tmall, Techinasia Vip-Shop은 패션전문 독립 쇼핑몰이자 중국 3위의 B2C 상거래 업체로, 의류를 중심으로 화장품, 액세서리, 식품 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여성 온라인 쇼퍼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음 15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쑤닝은 중국 최대 가전유통업체로, 15년 8월 알리바바는 수닝에 283억 위안을, 쑤닝은 알리바바에 140억 위안을 상호 투자하고, 알리바바의 티몰에 쑤닝 온라인 매장을 오픈하는 등 협력체제 구축 3) 모바일 쇼핑 전망 : 모바일 쇼핑을 활용한 옴니채널 서비스 확산 소비자의 쇼핑 행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쇼핑 채널로 진화하면서 하나의 쇼핑 채널이 아니라 오프라인-온라인-모바일을 넘나드는 옴니채널 쇼핑 행태가 빠른 속도로 확산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이나 전화 등 다른 경로를 이용하는 쇼루밍(Showrooming), 온라인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역쇼루밍,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모바일로 하는 모루밍(Morooming) 등 기존 쇼핑 채널간의 경계가 허물어짐 [그림] 모바일 쇼핑을 활용한 옴니채널 서비스 진화 방향 자료: On The Mark 쇼핑 업체들은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등 별도로 운영해 온 쇼핑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옴니채널 쇼핑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 역시 독자적 채널이 아닌 옴니채널을 통한 성장이 가속화할 전망 미국 대형 유통업체인 타겟(Target)과 홈디포(Home Depot)는 기존 오프라인 상점과 모바일 앱을 연계,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상점에서 원하는 상품을 앱에서 찾을 수 있는 네비게이션 서비스 제공 16

2015년 12월호 [그림] 타겟과 홈디포의 오프라인 매장 제품 네비게이션 서비스 타겟(Target)의 제품 내비게이션 서비스 홈디포(Home Depot)의 제품 로케이터 서비스 자료: Tmall, Techinasia [참고자료] Goldman Sachs, ecommerceresearch 2014, 2014.03. App Annie, Retail Apps: Competing for the World s Most Valuable Shoppers, 2015.11.23. Internetretailer, Mobile Shopping more than triples in China in 2014, 2015.03.04. Techcrunch, Amazon Tests Local Pickup With Seattle-Based Deals Service Treasure Truck, 2015.06.25. Wnep, Amazon s Dash Button Offers Ordering Convenience, 2015.03.31. Techinasia, 11 options for Japanese online shopping that aren t Rakuten or Yahoo, 2014.09. JD.com, JD.com and Tencent Expand Partnership to Transform Mobile Marketing for E-Commerce in China, 2015.10.18. On The Mark, Omni Channel Organization Design s Biggest Test, 2015.07.30 디지에코, "글로벌로 가는 알리바바의 광군제", 2015.11.23. 이베스트증권, "알리바바 11월 11일 광군제 후기", 2015.11.12. KB투자증권, "E-Trailer가 꿈꾸는 O2O 시대", 2015.11.11. 통계청, "2015년 10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 2015.12.01. 한국디자인진흥원, "중국 온라인 쇼핑 생태계, 중국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2015. 디지털데일리, "아마존 대시 버튼 확대에 집중...O2O 핵심은 가격", 2015.08.02. 이데일리, "중국 해외직구족 다 모여라...온라인 특판", 2015.11.24. SBS, "알리바바-쑤닝 제휴로 제이디닷컴과 경합", 2015.08.11. 17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주최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스마트콘텐츠센터 발행기관 :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발 행 일 : 2015년 12월 본 자료집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의뢰를 받아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에서 제작되었습니다.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