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6년 6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16년 05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중국 텐센트, 클래시 오브 클랜 제작사 슈퍼셀 인수 2. 마이크로소프트, AR/VR 플랫폼 공개 통해 생태계 구축키로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아시아 차량공유 시장, 글로벌 사업자와 현지 사업자간 각축전 치열 세계 및 아시아 공유경제와 차량공유 서비스 투자규모 아시아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 및 주요 업체 동향
2016년 6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16년 05월) ios 순위 세계 국내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slither.io Fantasy Westward Journey Friends Run(프렌즈런) 모두의 마블 2 Snapchat Clash Royale MakeupPlus 세븐나이츠 3 itunes U Game of War-Fire Age SNOW MU: Origin 4 Apple imovie Monster Strike itunes U FIFA Online 3 M 5 Pages Clash of Clans Apple imovie Clash Royale 6 Hungry Shark World Mobile Strike Pages Marvel Future Fight 7 Facebook Messenger Candy Crush Saga slither.io HIT(히트) 8 Apple Numbers Spotify Apple Keynote KakaoPage 9 GarageBand Puzzle & Dragons Apple Numbers The King of Fighters' 98 Ultimate Match 10 Apple Keynote Ask Tao GarageBand KakaoTalk Google Play 자료: App Annie 순위 세계 국내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Facebook Monster Strike SNOW 세븐나이츠 2 WhatsApp Messenger Clash of Clans slither.io 모두의 마블 3 Facebook Messenger Game of War-Fire Age Friends Run(프렌즈런) MU: Origin 4 Instagram Puzzle & Dragons KakaoTalk HIT(히트) 5 Snapchat Clash Royale Naver Loong Craft 6 slither.io Clash of Kings V3 Mobile 2.0 Knights of Night 7 Clean Master Disney Tsum Tsum Facebook Lost Kingdom 8 UC Browser Seven Knights Abyss Lord(심연의 군주) Pop Friends(프렌즈팝) 9 DU Battery Saver Mobile Strike Crasher Legend FIFA Online 3 M 10 imo Candy Crush Saga MakeupPlus Marvel Future Fight 자료: App Annie 1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중국 텐센트, 클래시 오브 클랜 제작사 슈퍼셀 인수 세계 최대 게임 업체인 中 텐센트(Tencent)가 6월 21일 모바일 게임 업체인 핀란드 슈퍼셀(Supercell)을 86억 달러(약 9조 9,000억원)에 인수하기로 발표 텐센트는 슈퍼셀의 최대 주주인 日 소프트뱅크(Softbank) 보유 지분 73% 1) 를 포함한 84.3%의 지분을 인수 10년 설립된 슈퍼셀은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붐비치(Boom Beach), 헤이데이(Hay Day) 의 4개 게임만으로 15년 2) 매출 23억 달러(약 2조 7,000억 원) 3) 를 기록한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업체 텐센트는 슈퍼셀 인수를 통해 세계 게임 시장에서 1위 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굳히는 동시에, PC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도 최강자로 부상 텐센트는 11년 인기 온라인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4) 개발 업체인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를 2억 3,0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세계적인 PC 온라인 게임 업체로 부상 시장조사업체인 Newzoo에 따르면, 텐센트의 이번 슈퍼셀 인수를 통한 양사 결합 매출은 15년 기준 111억 달러로 전세계 게임 시장의 12%에 달하며, 16년 예상 매출은 130억 달러로 전세계 게임 시장의 1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1) 소프트뱅크는 2013년 슈퍼셀 지분 51%를 15.3억 달러에 인수했으며, 2015년 지분율을 73%까지 확대 2) 슈퍼셀을 인수한 소프트뱅크의 회계연도인 16년 3월 기준 3) 슈퍼셀의 게임 중 클래시 오브 클랜의 매출은 13억 5,000만 달러로, 단일 모바일 게임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 4) 리그 오브 레전드의 15년 매출은 16억 3,000만 달러로, 단일 PC 온라인 게임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 2
2016년 6월호 이에 따라 현재 세계 2위 게임 업체인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 이하 블리자드)와 텐센트의 격차는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 블리자드는 15년 11월 캔디 크러쉬(Candy Crush) 시리즈로 유명한 영국 모바일 게임 업체인 킹 디지털 엔터테인먼트(King Digitl Entertainment)를 59억 달러(약 6조 6,000억 원)에 인수하면서 세계 2위 게임 업체로 부상했으며, 양사의 결합 매출은 15년 67억 달러를 기록 [그림] 세계 Top10 게임 업체 매출(십억 달러, 텐센트의 슈퍼셀 인수 시 결합 매출) 자료: Newzoo, 2016.06 텐센트의 슈퍼셀 인수는 중국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텐센트와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려는 슈퍼셀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 텐센트는 그 동안 중국과 아시아에 편중된 사업구조 5) 에서 벗어나 해외 시장, 그 중에서도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해 왔으며, 이번 슈퍼셀 인수로 해외 모바일 게임 매출이 기존 대비 2~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13년 말 중국에서 클래시 오브 클랜을 ios 앱스토어에 출시한 바 있는 슈퍼셀은 유럽과 미국에 비해 중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입지가 약한 편이기는 하나, 해외 업체로는 이례적으로 상위권에 랭크 5) 텐센트의 15년 매출 중 중국과 아시아를 제외한 해외 시장에서 발생한 매출 비중은 15%에 불과 3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16년 5월 기준 중국 ios 앱스토어 게임 분야 매출액 Top10 업체 중 해외 업체는 슈퍼셀과 일본 DeNA 2개 뿐으로 이 중 슈퍼셀은 4위를 기록했으며, 매출액 Top10 게임 중 해외 업체 게임은 슈퍼셀의 클래시 로열이 7위에 랭크되면서 유일하게 포함 중국 최대 퍼블리셔인 텐센트가 슈퍼셀을 인수함에 따라, 향후 슈퍼셀의 중국 내 프로모션이 활발해지면서 중국에서의 슈퍼셀 게임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표] 중국 ios 매출액 Top10 모바일 게임 업체 및 게임( 16년 5월 기준) 순위 매출액 상위 업체 국가 순위 매출액 상위 게임 업체명 1 Tencent 중국 1 Fantasy Westward Journey NetEase 2 NetEase 중국 2 AskTao G-bits 3 G-bits 중국 3 Hero Moba Tencent 4 Supercell 핀란드 4 Westward Journey Online NetEase 5 Perfect World 중국 5 Zhentu Tencent 6 Longtu Game 중국 6 Naruto Mobile Tencent 7 DeNA 일본 7 Clash Royale Supercell 8 Snail Games 중국 8 The Legent of Mir 2 Tencent 9 Baidu 중국 9 CrossFire Tencent 10 Elex Technology 중국 10 We Fly Tencent 자료: App Annie, 2016.06 [참고자료] Newzoo, "Supercell Acquisition: Tencent Set To Take 13% of This Year's $99.6BN Global Games Market", 2016.6.21. KGI Research, "Potential Supercell acquisition-a stretch at US$9.0bn?", 2016.6.21. Fortune, "3 Takeaways from Tencent's Deal For Supercell", 2016.6.22. The Wall Street Journal, "Tencent Seals Deal to Buy 'Clash of Clans' Developer Supercell for $8.6 Billion", 2016.6.21. Financial Times, "Supercell seeks to win clash of gamers with $8.6bn Tencent deal", 2016.6.22. Cnet, "Clash of Clans maker Supercell leaps to Tencent in $8.6 billion deal", 2016.6.21. 4
2016년 6월호 2. 마이크로소프트, AR/VR 플랫폼 공개 통해 생태계 구축키로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사 AR/VR 플랫폼을 공개하고, 세계 주요 IT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발표 MS는 6월 1일 대만에서 개최된 아시아 최대 IT 박람회인 컴퓨텍스(Computex)에서 자사 AR/VR 플랫폼인 윈도 홀로그래픽(Windows Holographic)을 모든 AR/VR 헤드셋 기기에 개방한다고 발표 MS는 플랫폼 개방과 함께 인텔(Intel), AMD, 퀄컴(Qualcomm) 등의 반도체 제조업체와 HTC, Acer, ASUS, Dell, Falcon Northwest, HP, Lenovo, MSI 등의 단말 제조업 체 등과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제휴를 체결 MS는 이날 자사 증강현실 기술인 홀로렌즈(HoloLens) 이용자와 오큘러스 리프트 (Oculus Rift) 이용자가 현실과 가상공간을 융합한 복합현실(MR: Mixed Reality)을 구현하는 동영상을 시연 홀로렌즈 이용자 2명과 오큘러스 리프트 이용자 1명이 윈도 홀로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오토바이를 함께 도색하는 모습의 동영상에서 하나의 AR/VR 기기가 아닌 다른 기기에서도 호환이 가능한 복합현실을 구현 또한 홀로렌즈를 통해 텅빈 공간을 가상으로 신발가게로 꾸미는 과정에서 HTC의 가상 현실 헤드셋인 바이브(Vive) 이용자가 가상 공간에 같이 등장, 협업하는 모습도 보여줌으로써 바이브와 호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연 MS의 이번 발표는 AR/VR 헤드셋과 같은 하드웨어를 넘어, 호환 가능한 콘텐츠를 구동할 수 있는 OS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플랫폼을 장악하겠다는 시도 MS는 PC 시대에 OS 장악을 통해 생태계의 중심에 있었으나, 스마트폰 시대로 넘어오면서 애플과 구글에 생태계 주도권을 빼앗겼으며, 이러한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포스트(Post)-스마트폰인 AR/VR 시장에서 플랫폼 개방을 통해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 5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그림]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와 타 AR/VR 헤드셋과의 호환 모습 홀로렌즈와 오큘러스 리프트와의 복합현실 홀로렌즈와 바이브와의 복합현실 자료: Micorsoft, PC World 현재 윈도10에서 구동되는 기기는 3억 개 이상이며,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도 윈도10을 기반으로 구동 오는 20년까지 8,000만 개의 AR/VR 디바이스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윈도10은 AR/VR의 OS로 잠재력이 높은 상태 그러나 각 AR/VR 기기마다 서로 UI가 다를 뿐만 아니라, 입력 방법과 주변 기기, 콘텐츠 등이 상호 호환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나 서로 파편적으로 성장 MS는 윈도10과 윈도 홀로그래픽을 통해 AR/VR 헤드셋은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까지 지원함으로써, 파편적 성장이 아닌 통합적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전략 윈도 홀로그래픽은 윈도10 기반의 AR/VR 플랫폼으로, 홀로렌즈 구동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 역시 윈도10에 기반 현재 대부분의 VR 헤드셋이 홀로렌즈와 같은 혼합현실을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 VR 헤드셋 제조사들이 윈도 홀로그래픽을 이용한다면 혼합현실 구현이 가능 또한 UI와 콘텐츠 마켓인 윈도 스토어(Windows Store), MS의 게임기인 Xbox Live 서비스, 콘텐츠 개발 툴 등도 윈도10 기반에서 제공 MS는 이번 컴퓨텍스에서 플랫폼 개방과 AR/VR 디바이스 호환에 대한 컨셉을 동영상으로 시연했으나, 기존 VR 헤드셋들이 어떻게 윈도 홀로그래픽과 호환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미공개 6
2016년 6월호 MS는 올해 말 개최되는 윈도 하드웨어 기술 콘퍼런스인 WinHEC(Windows Hardware Engineering Conference)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세한 사양을 공개할 계획 이번에 발표한 제휴 업체들이 글로벌 반도체 제조사와 디바이스 제조사들을 망라하고 있어, VR 헤드셋 업체들이 윈도10과 윈도 홀로그래픽을 OS와 플랫폼으로 채용한다면, 향후 윈도 홀로그래픽은 AR/VR 콘텐츠와 앱을 유통하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그림]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와 윈도 홀로그래픽을 이용한 증강현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윈도 홀로그래픽을 이용한 증강현실 자료: Micorsoft, Slash Gear [참고자료] The Verge, "Microsoft wants VR headsets to run its Windows Holographic OS", 2016.6.1. VentureBeat, "Micorsoft working with Dell, HP, HTC, Intel to bring Windows Holographic beyond HoloLens", 2016.6.1. PCWorld, "Microsoft wants Windows Holographic to power all VR devices, not just HoloLens", 2016.6.1. Wall Street Journal, "Microsoft to Make Virtual Reality Software Available to Others", 2016.6.1. 7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아시아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 글로벌 사업자와 현지 사업자간 각축전 치열 1) 세계 및 아시아 공유경제와 차량공유 서비스 투자규모 다양한 유형 또는 무형의 자원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공유경제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공유경제 분야에 대한 투자 급증 15년 세계 공유경제 분야에 대한 투자는 약 210억 달러 규모로, 이 중 차량공유(택시 호출 포함) 서비스인 우버(Uber)와 디디 추싱(Didi Chuxing), 숙박공유 서비스인 에어 비앤비(Airbnb) 등 3개 업체에 대한 투자가 상위 20개 공유경제 관련 기업 투자의 46%를 차지 이 외에 미국 리프트(Lyft), 프랑스 블라블라카(BlaBlaCar), 말레이시아 그랩(Grab), 인도 올라캡스(Ola cabs), 이스라엘 겟트(Gett) 등과 같은 차량공유 및 택시호출 서비스와 미국 홈어웨이(HomeAway), 중국 투지아(Tujia) 등과 같은 숙박공유 서비스 업체들이 투자 유치 상위 20개 기업에 랭크 [그림] 세계 공유경제 투자규모 및 투자유치 상위 20개 기업 펀딩 규모(십억 달러) 세계 공유경제 투자규모 투자유치 상위 20개 공유경제 기업 펀딩 규모( 15년) 자료: PrivCo, Crowding Companies, UBS, 2016. 01 8
2016년 6월호 15년 아시아 지역 공유경제 기업에 대한 투자규모는 약 90억 달러로, 글로벌 투자규모의 약 43%를 차지 15년 중국 공유경제 기업에 대한 투자가 전체 아시아 지역 투자규모의 86%로, 중국 공유경제에 대한 투자가 급속히 증가 분야별로는 차량공유 서비스가 50억 달러 이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숙박공유 서비스가 약 4억 5,000만 달러를 기록 [그림] 아시아 지역 차량 및 숙박공유 서비스 투자규모(십억 달러) 아시아 지역 차량공유 서비스 투자규모 아시아 지역 숙박공유 서비스 투자규모 자료: PrivCo, Crowding Companies, UBS, 2016. 01 2) 아시아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 및 주요 업체 동향 세계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규모는 15년 11억 달러에서 오는 24년 65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 지역별로는 15년 기준 유럽이 가장 큰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나, 아시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24년에는 아시아와 유럽이 비슷한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 다수의 국가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자인 우버가 각국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면서, 우버의 공세에 대응해 시장주도권을 확보하려는 현지 사업자들과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북미와 서유럽 다수, 호주 등에서 우버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스페인과 동유럽 일부에서는 마이택시(mytaxi), 중국에서는 디디 추싱, 인도에서는 올라캡스, 브라질에서는 99Taxis가 시장을 주도 9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그림] 세계 및 지역별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규모 및 전망(백만 달러) 자료: Navigant Research, 2015.05 [그림] 지역별/국가별 1위 차량공유 서비스 및 택시 앱( 15년 기준) * pre-installed app 제외, 중국은 iphone만 산정 자료: App Annie, 2016.01 중국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 우버와 디디 추싱의 2파전 중국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은 글로벌 사업자인 우버와 현지 사업자인 디디 추싱의 2파전으로 전개 디디 추싱은 중국 내 400여 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우버는 4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나 향후 100여 개 도시로 확대할 계획 10
2016년 6월호 이용 요금은 대도시인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디디 추싱과 우버 모두 택시 요금보다 비싼 편이며, 우버와 디디 추싱을 비교할 때 디디 추싱이 우버보다 더 비싼 편 중국 내 시장점유율은 15년 기준 디디 추싱이 78%, 우버가 12%, 현지 업체인 유카(Ucar)가 8%, 기타가 2%를 차지 [그림] 중국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점유율 및 이용 요금 중국 업체별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점유율( 15년) 택시 요금 vs 우버와 디디 추싱 이용 요금(위안)* * 베이징은 용안리역에서 푸싱먼역까지, 상하이는 인민광장에서 중산파크까지 요금 기준 자료: Analysis, 디디 추싱, 우버 ; UBS, 2016.01 우버와 디디 추싱은 중국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금 유치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 바이두(Baidu), 구글 벤처스(Google Venture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으로 부터 이미 투자를 유치한 바 있는 우버는 16년 6월 초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로부터 35억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현재까지 약 129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 6) 알리바바(Alibaba)와 텐센트(Tencent)로부터 이미 투자를 유치한 바 있는 디디 추싱은 16년 5월 애플(Apple)로부터 10억 달러, 16년 6월 중국 최대 보험사인 차이나라이프 (China Life)로부터 6억 5,0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현재까지 85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 7) 6) 현재 우버의 기업가치는 680억 달러에 달하며,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 등 세계적 투자은행과 추가 펀딩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7) 현재 디디 추싱의 기업가치는 280억 달러 11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그림] 우버와 디디 추싱의 투자금 유치 규모(십억 달러) 자료: The Wall Street Journal, 2016.06 12년 설립된 디디 추싱은 중국에 특화된 다양한 형태의 차량공유 및 택시 호출 서비스 제공 디디 추싱은 중국 교통정체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거나, 베이징 통근경로를 따라 운행하는 셔틀버스 공유서비스 등과 같이 중국인들의 수요에 맞는 서비스 제공 택시 호출 서비스인 TAXI', 기본적인 차량공유 서비스인 Express', 유사한 루트를 이용하는 차량공유 서비스인 Hitch', 기업 고객을 위한 Enterprise Solutions'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제공 [표] 디디 추싱의 주요 서비스 차량공유 서비스 종류 TAXI Hitch Express Private Car Enterprise Solutions 주요 내용 중국 최대 택시호출 서비스 150만 명 이상의 택시기사 등록 2015년 6월 런칭 유사한 루트를 이용하는 운전자와 이용자 매칭 300개 도시에서 서비스, 3백만 명의 운전자 등록 2014년 8월 런칭 고객과 차량을 보유한 운전기사를 연결 2014년 8월 런칭 Express의 프리미엄 서비스(Didi Premium/ACE) 150개 도시에서 서비스, 5백만 명의 운전자 등록 2015년 1월 런칭 기업고객을 위한 차량 서비스 3,000여 기업 이용 중 자료: Didi Cuhxing, 2016.06 12
2016년 6월호 일본 차량공유 및 택시 호출 시장은 초기 단계 일본의 차량공유 및 택시 호출 앱 서비스는 초기 단계이며, 우버와 현지 사업자인 센코쿠 택시(Zenkoku Taxi), 일본 최대 메신저 업체인 라인(LINE) 등이 치열하게 경쟁 중 일본에서 13년 11월 서비스를 런칭한 우버는 현재 우버 택시와 프리미엄 서비스인 우버 블랙 8) 을 운영하고 있으며, 요금은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 일본 도쿄 현지 업체인 니혼 코츠(Nihon Kotsu)가 운영하는 센코쿠 택시는 2만 여대의 택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요금은 등록된 신용카드로 결제 2015년 1월 6일 콜택시 서비스인 라인택시(LINE TAXI)' 서비스를 시작한 라인은 우버처럼 앱을 따로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 라인 메신저 앱에서 택시를 호출하며,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편결제 서비스인 라인 페이(LINE Pay)로 요금 결제 [그림] 일본 라인택시 앱 및 지도 서비스 자료: LINE 8) 우버 블랙 요금은 기본료 103엔, 부가 요금 분당 67엔/킬로미터당 308엔 13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인도 차량공유 및 택시 호출 시장, 올라캡스와 우버간 경쟁 치열 10년 설립된 현지 업체인 올라캡스(OlaCabs)가 15년 택시포슈어(TaxiForSure)와의 합병을 통해 시장의 80%를 장악 올라캡스는 Bangalore, Chennai, Delhi, Mumbai, Hyderabad, Kolkata, Pune, Jaipur, Ahmedabad 등 인도 내 102개 도시에서 43만 명 이상의 기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 제공 인도의 기존 택시 서비스는 1일 80km, 8시간 기준으로 렌트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올라캡스는 단거리 및 짧은 시간 이용이 필요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 올라캡스는 14년 소프트뱅크(Softbank)로부터 2억 1,000만 달러를 투자 유치한데 이어, 15년에는 7회에 걸쳐 총 11억 8,000만 달러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가 50억 달러까지 증가 [그림] 인도 올라캡스 택시 및 이용 화면 올라캡스 택시 올라캡스 이용 화면 자료: (좌)OlaCabs, (우)fixlife, 2016.06 한편, 13년 인도에 진출한 우버는 27개 도시에서 25만 여명의 기사와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 우버는 15년 7월 인도 시장에 1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존 20만 명 수준이던 일일 탑승 건수를 100만 건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도 시장을 적극 공략 14
2016년 6월호 [표] 인도 주요 도시에서의 올라캡스와 우버 요금 (단위 : 루피) 구분 뭄바이 델리 방가로르 캘커타 올라캡스 우버 해치백 281 246 225 257 세단 304 281 304 291 해치백 210 190 185 195 세단 265 235 205 220 자료: 각사 ; UBS, 2016.01 동남아시아 시장은 말레이시아 그랩이 장악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힘입어 동남아시아에서도 차량공유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말레이시아 사업자인 그랩(Grab) 9) 이 동남아시아 시장을 장악 그랩은 말레이시아 외에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6개국 30개 도시에서 서비스 제공 [그림] 그랩의 동남아시아 서비스 제공 도시 자료: Grab 신용카드 보급률이 낮은 인도네시아에서는 현금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태국에서는 운전자에게 영어회화 교육을 무료 제공하는 등 각국 상황에 맞는 현지화 전략이 그랩의 성공 요인 9) 설립자이자 CEO인 앤서니 탠이 2011년 하버드 비즈니스 플랜 경연에서 입상하여 엔젤투자를 받아 2012년 말레이시아에서 MyTeksi 를 설립, 현재 ios App Store 및 Google Play 합산 다운로드 기준으로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및 베트남 지역 차량공유 및 택시 호출 앱 중 독보적인 입지 구축 15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또한 교통체증이 심하고 오토바이의 보급률이 높은 베트남 호치민, 태국 방콕,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에서는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인 그랩바이크(GrabBike) 10) 도 제공 [그림] 그랩의 택시 호출 및 오토바이 공유 서비스 GrabTaxi GrabBike 자료: Grab [참고자료] Business Insider, Apple just took a $1 billion shot at Uber, 2016.05.12. Economist, The driverless, car-sharing road ahead, 2016.01.09. Fastcompany, 3 Reasons Apple Invested in Uber's China Rival, Didi Chuxing, 2016.05.013. Quattroruote, Car sharing:drivenow fa domanda per una flotta di 400 auto, 2016.06.16. Navigant Research, Global Revenue from Carsharing Services Is Expected to Total $34.6 Billion from 2015 to 2024, 2016.05.04. Research and Markets, China Car Sharing Industry Report, 2016-2020, 2016.0.01. The Conversation, Indonesia sets new rules for ride-sharing companies, 2016.05.10. The Telegraph, Uber targets commuters as it expands car-share service, 2016.05.30. The Wall Street Journal, Didi Chuxing, China s Rival to Uber, Scores $7 Billion in New Funding, 2016.06.15. The Verge, Google's Waze jumps on the carpool bandwagon with new Bay Area pilot, 2016.05.16. UBS, Evolution of the sharing economy in Asia, 2016.01.22. Yahoo Finance, Here s why Apple s $1 billion investment in Didi Chuxing is so weird, 2016.06.03. 10) GrabBike 이용객과 운전자에게 의료보험도 제공 16
2016년 6월호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주최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스마트콘텐츠센터 발행기관 :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발 행 일 : 2016년 06월 본 자료집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의뢰를 받아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에서 제작되었습니다.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