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1..,,,.. 1), 20.. 2 5 ( 1) 더블 캐스팅의 경우 아이돌 스타가 출연하는 경우와 전문 뮤지컬 배우가 나오는 경우의 티켓 판매율이 다르다고 한다.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03
) 20 8 (, 2010,7).. 2), ( ) ( ) ( ) ( ).,..,.,.. KBS,.. SBS. 1 2 1. 2AM., CF 2) 아이돌이 흥행의 주역으로 떠오르면서 연습생 시절부터 해외 진출까지 철저히 관리하는 한국형 아이돌 성장 시스템 이 정착됐다. 204 영상 문화
. 3).,.,. 4),. 5) 3) 특히, 대중 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비추어지는 화려한 모습의 아이돌들은 연습생시절의 혹독함을 회고하며 눈물짓는 등 큰 보상에는 반드시 대가가 필요하다는 인생의 교훈을 말해주는 의젓함을 보이기도 한다. 4) 아이돌의 파워는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경제적 효과로 입증되고 있다. 소녀시대ㆍ슈퍼주니어ㆍ보아 등 이 소속돼 있는 SM엔터테인먼트는 올 1분기 매출액만 226억원에 이르렀다. 지난해 같은 기간(144억)에 비해 1.5배 늘어난 수치다. SM 관계자는 하반기엔 소녀시대의 일본 진출과 보아의 10주년 기념 음반 발매 등이 예정돼 있어 상승세가 이어질 것 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지(Gee) 열풍에 이어 올 상반기 오(Oh)! 신드롬을 이끌었던 소녀시대는 SM의 시가 총액을 끌어 올린 일등 공신으로 평가된다. 소녀시대 데뷔 당시 776억원(2007년 8월 2일)이었던 SM의 시가총액은 지난달 30일 2115억원을 기록, 3년 만에 약 3배로 뛰었다. 대우증권 김창권 연구원은 지난 3년간 SM의 시장 가치가 급상승한 것은 상당 부분 소녀시대 효과에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고 풀이했다. 이와 같이 대형 가요 기획사는 아이돌의 상승세와 더불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SM은 617억 8849만원의 매출액을 보였다. 2008년(437억) 대비 200억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빅뱅ㆍ2NE1 등이 소속 돼 있는 YG엔터테인먼트 역시 357억원(2008년 18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소속 아이 돌 그룹이 음반ㆍCFㆍ뮤지컬ㆍ드라마ㆍ영화 등 다방면에서 폭넓은 활동을 펼친 결과다. JYP엔터테인먼 트는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 등에 투자가 집중되면서 전년 대비 약 7% 정도 매출이 줄었으나, 100억대의 매출액(101억 6354만원)을 유지했다(중앙일보, 2010, 7). 5) 과거 아이돌은 10대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최근 데뷔한 아이돌들은 세대를 초월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팬 층이 10대에서 30 40대로 점차 넓어지는 추세다. 소녀시대의 지(Gee) 신드롬에 이어 걸그룹 열풍 이 불면서 생겨난 삼촌 팬 이란 신조어는 이 같은 현상을 상징한다. 최근엔 근육질 몸매의 남성 아이돌인 짐승돌 을 따르는 이모 팬 이란 말도 생겨났다. 5월 발매된 슈퍼주니어 4집 앨범이 20만장 이상의 판매 고를 올린 것도 구매력이 있는 30대 이상의 팬들이 앨범을 많이 샀기 때문 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중 앙일보, 2010, 16).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05
. 2. (portfolio) 6).,, (Brand Portfolio).,.. (Synergy), (Leverage), (Relevance), (Strong Brands), (Clarity) (D.Aaker, 2004)., 6) 포트폴리오란 말은 자산 선택 이론의 창시자이며 경제학자로 유명한 토빈의 당신의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아라 라는 한 마디 말로 설명이 가능하다. 206 영상 문화
., (Disney).,.,,.,., HBO < > 7). MGM 8). <그림 1> HBO 채널 브랜드 분화 현황 (출처 : HBO 홈페이지 참조) 7) 채널의 자( 子 ) 브랜드로의 분화는 spin-off라고 지칭한다. 8) MGM 그룹은 지난 2000년 이후 투자 비중을 달리하여 다음과 같은 채널들을 해외시장에 런칭하고 있다 : MGM LatinAmerica(50%), MGM Brazil(50%), MGM Movie Channel Turkey(35%), MGM Movie Channel Israel(35%), MGM Movie Channel South Korea(33%), MGM Movie Channel South Asia(30%), MGM Movie Channel New Zealand(100%), MGM Europe, Africa, middle East, North Africa(100%) (출처 : MGM Annual report, 2005).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07
, (D.Aaker, 2004) 5., (Strategic Brand).,.,. 3 (Microsoft Windows) (power brand) (megabrand).,,. (linchpin brand). (Hilton Rewards). (Branded Energizer).,,,,.. (IBM) (ThinkPad)., ( ), 1928, 1937, 208 영상 문화
1939, 1940 ( ) (Parent brand) (, 2004).,., (Silver Bullet Brands) 9),,,. ( ) IBM ThinkPad.,., ( ).,,. (Flanker Brand) (Fighter Brands).,., Basic 9) 실버불렛이라는 말은 관계 마케팅 을 지은 멕케나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그는 실리콘 밸리를 중점적 으로 연구했는데 혁신 제품 한두 가지에 의해 기업 이미지 전체가 올라가는 것을 목격했다. 이와 같이 한두 가지의 제품으로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것을 나중에 실버블렛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된다(전헌, 2006).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09
.,,.,.. (Cash Cow Brands).,,,,.. ( ) ( )., /,,,. 10). 10) 포토폴리오라는 개념 자체가 투자 활동에서 자산의 구성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처럼 브랜드 포트폴리오 도 투자 의사 결정을 위한 내부적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 210 영상 문화
. JYP 2PM, JYP...? 2 5 11 (,,, 2NE1, 2PM, 2AM,,,,, ) 2.,. 408, CF,,,, 7. TV, 1.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11
3. (1) 분석대상 아이돌 경력의 일반적 특성 11) 408, 1 CF. 11 408 100 3 11 CF 142 (< 1> ). <표 1> 아이돌의 대중문화 분야별 경력 건수 경력 분야 참여 건수 예능 프로그램 100 CF 142 드라마 26 11) 아이돌의 세계에도 계보가 있다. 대중음악계에선 대체로 1990년대 중반을 아이돌 한국사 의 첫 페이지 로 본다. 물론 이전에도 아이돌은 있었다. 80년대를 장악했던 그룹 소방차는 10대 소녀 팬들을 달고 다녔 고, 90년대 초반 등장한 서태지와 아이들 역시 10대들의 대통령 으로 불릴 정도였다. 하지만 아이돌 이 란 말은 90년대 중반부터 새로운 뜻을 지니게 된다. SM엔터테인먼트가 배출한 그룹 H.O.T가 등장하면서 다. 이 즈음부터 아이돌은 10대 때부터 기획사에서 연습생 시절을 거쳐 데뷔한 가수 란 의미로 통했다. H.O.T는 철저히 기획된 그룹이었다. 끼 있는 10대 후반의 평범한 다섯 소년을 합숙시켜가며 일약 스타로 만들어냈다. H.O.T의 성공은 3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 S.E.S와 남성 6인조 그룹 신화로 이어졌다. SM의 독주를 막을 대성기획(현 DSP)이란 신흥 세력도 등장했다. 대성기획은 H.O.T에 대항할 그룹으로 젝스키스를 내세웠고, 핑클이란 걸출한 걸그룹으로 반격에 나섰다. 가수 박진영의 JYP엔터테인먼트도 만 만치 않았다. 99년 친근한 남성 이미지를 앞세운 5인조 god가 새로운 팬층을 끌어안기 시작했다. 2000 년대 들어 아이돌 산업은 급속한 상승세를 탔다. 일본ㆍ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서 한류 열풍을 주도했다. 2000년대 초반 잇따라 데뷔한 보아와 동방신기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인기를 끌었다. 원더걸스는 한국 가수로선 최초로 빌보드 차트 100위권에 진입했다. 서태지와 아이들 출신인 양현석은 YG엔터테인먼트를 차리고 빅뱅ㆍ2NE1 등 실력파 아이돌을 길러냈다(중앙일보, 2010,7,15). 212 영상 문화
음반 88 가요 순위 프로그램 1위 37 영화 7 뮤지컬 8, CF., 12).,. 11 3 26 13).,,. 12) 특히 최근 들어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난 뮤지컬의 경우 아이돌 스타가 출연하지 않으면 흥행하기 어렵 다 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는 실정이다. 동방신기의 시아준수(모차르트), 소녀시대의 제시카(금발이 너무 해), 샤이니의 온유(형제는 용감했다), 소녀시대의 태연(태양의 노래) 등이 출연한 뮤지컬의 경우 아이돌이 출연하는 날의 유료 관객 점유율은 평균 96%에 달했지만, 아이돌이 출연하지 않은 날의 경우 유료 점유 율이 70% 안팎에 머물렀다(중앙일보, 2010,7,14). 13) 빅뱅의 탑(최승현)은 지난해 드라마 아이리스 출연에 이어 올 6월 영화 포화 속으로 의 주인공으로 캐스 팅되면서 연기자로서의 입지를 굳혀가는 중이다. CF 역시 주로 치킨이나 학생복 광고에 머물던 과거와 달리 휴대전화 등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안성기 등 세대를 초월한 스타가 주로 하던 삼성 휴대전화 광고가 2NE1ㆍ2PM 등 아이돌 스타들에게 넘어간 게 대표적인 예다. 아이돌이 대중문화 전체 장르를 주무르는 토털 엔터테이너 로 성장하고 있는 셈이다(중앙일보, 2010,7,14).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13
<그림 2> 한국 아이돌의 특징 (출처; 중앙일보, 2010, 7.14) (2) 포트폴리오 유형 분석 결과,, 3. 1) (srategic brands) :,.,. 11 (Strategic Brand). TV 214 영상 문화
. 1 9.. 2010 7 14 10., 3 32% ( ).. 13,. MBC < >. 2006 TV, SBS 14) < >, ( ). 2NE1 mnet. 2009 KBS < > 14) 리얼리티(reality)와 버라이어티(variety)가 합쳐져서 생긴 신조어로 최근 가장 각광받는 예능 프로그램 장 르라고 할 수 있다. MBC <무한도전>, KBS <1박2일>, SBS <패밀 리가 떴다> 등이 대표적이다.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15
10., KBS < >. 2PM MBC 15), MC,, < >. 2AM mnet,. MBC < > 3, MBC < > 2AM. KBS < >. KBS < >, < >, MBC < > MC, MC., MBC < > < >, < >, < >, < >, < >, < >., 15) 특히, 2PM은 유머+몸매+카리스마를 동반한 짐승돌 이란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216 영상 문화
. 16). 2) (branded energizer) : (Branded Energizer),,,,..,,. 2005 KBS < >, 2006 SBS < >, 2007 SBS < >, 2009 SBS < >. 2006 < >, 2009 MBC < 16) 엠넷미디어 음악연구소는 6월 한 달간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음반ㆍ방 송 등 현재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57팀의 가수(그룹)들 가운데 가창력 외모 친근감 트렌드 퍼포 먼스 예능에서 강세를 보이는 팀을 조사한 결과 가창력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아이돌 그룹들이 상위 권에 올랐다. 무대 위에서의 장악력을 평가한 퍼포먼스 부문에서는 상위 20위권 가운데 무려 16팀이 아 이돌 그룹이었다. 외모 부분은 걸그룹이 강세였다. 상위 10위권 가운데 소녀시대ㆍ카라ㆍf(x)ㆍ애프터스 쿨ㆍ2NE1ㆍ티아라ㆍ포미닛 등 7팀이 여성 아이돌 그룹이었다. 친근감 부문에서도 소녀시대ㆍ카라ㆍ브 라운아이드걸스 등 걸그룹이 상위권에 올랐다. 남성 아이돌 그룹은 예능 프로그램의 적합성에서 높은 평 가를 받았다. 각종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2AMㆍ슈퍼주니어ㆍ2PM 등이 10위권에 속했다. 특히 소녀시대는 외모ㆍ트렌드ㆍ퍼포먼스ㆍ예능 부문에서 모두 1위에 올랐다. 지난해 지(Gee) 신 드롬에 이어 올초 오(Oh)! 열풍을 이끌면서 여전한 소녀시대 파워 를 입증했다. 하지만 가창력 부문에서 상위 10위권에 이름에 올린 아이돌 그룹은 없었다. 빅마마ㆍ거미ㆍ이승철ㆍ신승훈 등 실력파 보컬리스트 들이 앞자리를 차지했다. 대중들이 아이돌의 음악성에 대해선 여전히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돌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엠넷 미디어).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17
>. 2008 2 MBC < DJ>, 2008 KBS < >, SBS < >.,., 2009 < >, 2010 < >.. 2004 KBS < >, 2005 KBS < >, KBS < >, 2006 KBS < >, 2007 < >, 2007 MBC < >, 2010 SBS < >, 2010 < >.., 2004 KBS <4 >, 2005 KBS < >, 2005 SBS< >, 2006 SBS < >, 2008 MBC < >, 2010 < >, 2010 < >.,,,, MC 41.,, MC,,, DJ,. YG 2009 SBS < >, -> -> mnet 218 영상 문화
-> MBC < > ->2010 5.. 2009, MBC < >, MBC < >, < >, < >,,, < >, 2010 5 MBC < >,.,. 2AM < >.., 17),. (, 2010).,. 17) 드라마 또는 영화의 연기하는 아이돌을 지칭하는 말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19
, 3 4,, (< 2> ) 11.. 1... 3. <표 2> 아이돌 출신 연기자 성적표 (출처 : 스포츠 서울, 2010), 10 19 10 25 220 영상 문화
?. KBS 1. 1,025 435 43%. <그림 3> 가수의 연기자로서의 가능성,,...,.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21
3) (Cash Cow Brands) : CF (Cash Cow Brands). CF. CF.,.., 18). CF,,, 2007 2010 20 CF.,,,,. 2NE1 2009 2010 2 9 CF.,,. 2006 2010 23 CF.,,,,,,., 2007 2010 3 16 CF.,,,,. 2PM 2009 2010 12 CF.,,,,,. 2AM 1 9 CF. CF,. 18) 애프터 스쿨의 경우, 유이 단독 CF 출연이 그룹 전체의 출연보다 많은 편이다. 222 영상 문화
1 7 CF. 19) 2007 2010 3 47 CF 15 CF.,,,,,,,,,,,. 3 39 CF.,, CF CF. 2010 2 4 CF. 4.. 21..,, 19) 소녀시대는 10대뿐만 아니라, 삼촌 팬까지 확보하는 등 다양한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23
., 10,.,.,.,... 10 10. 20). 20) 아이돌의 이 같은 대박 행진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해답은 기획사들의 치밀한 전략에 있었다. 아이돌이 흥행의 주역으로 떠오르면서 연습생 시절부터 해외 진출까지 철저히 관리하는 한국형 아이돌 성장 시스 템 이 정착됐다. 상품으로 치자면, 기획(연습생) 제품 출시(데뷔) 홍보(방송 출연) 수출(해외 진출)에 이 르는 모든 단계가 전문 경영인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셈이다. 1 연습생 시스템=가요 기획사들은 재능 있는 신인을 발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직접 길거리 캐스팅 에 나서는 건 물론이다. 과거 H.O.T 멤버들이 대부분 이 같은 길거리 캐스팅으로 발굴됐다. 한 가요 기획 사 관계자는 전국을 돌면서 많게는 1000명 이상 면접을 본 적도 있다 고 말했다. 최근엔 오디션을 통해 데뷔한 사례가 늘고 있다. 대부분의 기획사가 비정기적으로 공개 오디션을 벌인다. 2006년 SBS를 통해 방영된 JYP엔터테인먼트의 슈퍼스타 서바이벌 이 대표적인 사례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오디션을 벌여 선발한 12명이 경쟁을 펼쳤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준호ㆍ찬성ㆍ택연은 훗날 연습생을 거쳐 2PM 멤버로 데뷔했다. 아이돌은 데뷔에 앞서 평균 2 3년씩 연습생 생활을 한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기획사에 나와 춤ㆍ노래 연습을 하는 게 일상이다. 평균적으로 연습생 가운데 절반 가량만 최종 데뷔에 성공한다고 한다. 데뷔 이후엔 합숙 생활이 원칙이다. 사적인 외출도 매니저에 의해 철저히 관리된다. 한 아이돌 그룹의 매니저 224 영상 문화
. 21).., 는 밤늦게까지 일정이 이어지기 때문에 함께 생활하는 게 효율적인 면이 있다 면서도 멤버들의 사적인 부분까지 일일이 통제해야 할 때는 마음이 좀 아프다 고 말했다. 2 에이스 전략=아이돌 그룹에도 멤버간 실력차가 존재한다. 그래서 데뷔 초기엔 멤버들 가운데 통통 튀는 에이스들이 전면에 나서 그룹 전체의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경우가 많다. 씨엔블루의 정용화가 그랬 다. 정용화는 데뷔 직전 SBS 드라마 미남이시네요 에 출연해 인지도를 끌어 올렸다. 정용화의 인기 덕분 에 주목을 끈 씨엔블루는 올 1월 데뷔 2주 만에 가요 순위 프로그램 1위에 오르기도 했다. 2AM의 조권과 애프터스쿨의 유이 역시 각 팀의 대표선수라 할 만하다. 조권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유 이는 드라마ㆍCF 등에서 활약하면서 팀 전체의 인기를 주도했다. 3 세대 초월한 인기=과거 아이돌은 10대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최근 데뷔한 아이돌들은 세대를 초월 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팬층이 10대에서 30 40대로 점차 넓어지는 추세다. 소녀시대의 지(Gee) 신드 롬에 이어 걸그룹 열풍이 불면서 생겨난 삼촌팬 이란 신조어는 이 같은 현상을 상징한다. 최근엔 근육질 몸매의 남성 아이돌인 짐승돌 을 따르는 이모팬 이란 말도 생겨났다. 5월 발매된 슈퍼주니어 4집 앨범이 2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것도 구매력이 있는 30대 이상의 팬들이 앨범을 많이 샀기 때문 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4 한류의 중심=2000년대 초반 보아를 시작으로 아이돌 가수의 해외 진출은 일종의 필수 코스로 자리잡 았다. 일본 활동을 병행했던 동방신기와 중국ㆍ동남아에서 활동을 이어갔던 슈퍼주니어도 한류 열풍의 중심이었다. 특히 슈퍼주니어의 쏘리쏘리 는 대만에서 33주 연속 차트 1위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끌 었다. 최근엔 걸그룹의 일본 진출이 활발하다. 카라ㆍ포미닛이 이미 일본에서 데뷔 무대를 치렀고, 다음 달엔 소녀시대가 일본에 진출한다. 일본의 유력 시사주간지 아에라 는 12일자로 발간된 최신호에서 아이돌들이 주도하는 한국 팝음악 (K-POP)이 일본 시장을 석권하는 코리안 인베이젼(Korean Invasionㆍ한국의 습격) 이 일어날 수도 있다 는 특집을 싣기도 했다. 아이돌 성격이 짙은 영국 그룹 듀란듀란ㆍ컬처클럽 등이 1980년대 미국시장에서 성공했던 것처럼 한국 대중음악이 일본 내에서 상승단계를 넘어 정착단계에 이르렀다고 보도했다(중앙일 보, 2010,7,15). 21) 아이돌 그룹의 그칠 줄 모르는 확장세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여러 장르에 한꺼번에 도전하느 라 살인적인 일정을 소화할 수밖에 없다 는 얘기다. 실제로 최근 여성 6인조 티아라의 멤버 지연은 자신 의 트위터에 너무 앞만 보고 달려왔다. 이젠 멈춰야 할 듯 이란 글을 남겨 팀내 불화설이 제기됐다. 대중 음악평론가 임진모씨는 아이돌의 흥행력이 대중음악계를 버티게 하는 힘인 것은 분명하다 면서도 일 정에 대한 완급 조절과 멤버들에 대한 인간적인 처우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 라고 지적했다.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25
. 226 영상 문화
참고 문헌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27
국문요약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이윤희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을 중심으로- 이문행 수원대학교. 21..,,., 10,.,.,... 228 영상 문화
Keywords: 아이돌, 브랜드 포트폴리오, 경력 개발, 대중문화 산업 한국 아이돌 스타의 다양한 경력 개발에 관한 연구 229
Abstracts Diverse careers of Korean idol star -focused on the portfolio strategy- (name) Suwon University On this study, I have analysed the divers career of Korean idol star by the portfolio concept. Compared with the former group which is leaded by a vocal performer, recent Korean idol group is characterized that each member played an important role : an ace has been followed by other members. Particularly, each member played in different media genres : TV dramas, variety programs, movie, and musical by their capability not for just marketing strategy but for continuous career. It s different from what the former group had done. Furthermore, they gain popularity in every ages, from teenager to middle ages. This is also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recent idol stars. Keywords: idol star, portfolio 논문투고일: 2010년 11월 27일 논문심사일: 2010년 12월 5일 논문게재 확정일: 2010년 12월 10일 230 영상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