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4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1) 양용석 2)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정책비서관 Ⅰ. 무선데이터 시장 현황 색 등이 가능한 i-mode 3) 라는 독자적인 무선인터넷을 활성화시켰으며, 미국은 일본보다 무선인터넷 활성화가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어답터의 전유물이었 던 스마트폰이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 속으로 빠르게 확 산되고 있다. 특히 무선데이터 시장의 경우에는 급속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무선데이터 상용화의 경우, 2000 년대 초반 미국과 일본에서 활발히 진행되었는데 일본은 유선인터넷 도입 지연에 따라 휴대폰을 통해 이메일, 검 늦었지만 이메일 등 무선 오피스 환경이 발달하였다. 하지만 글로벌 콘텐츠와 컴퓨터 운영체제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미국 애플사에서 아이 폰을 출시하면서부터 콘텐츠 직거래가 확산되고 모바 일 인터넷 광고가 활성화되는 등 데이터시장의 급성장 을 촉발시키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동통신 시장은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CAGR ( 08~ 13) 이동통신서비스 매출 860,676 916,330 956,758 971,253 993,392 1,000,857 3.1% 데이터 매출(비율) 174,044 (20.2%) 195,580 (21.3%) 212,832 (22.2%) 226,400 (23.3%) 239,032 (24.1%) 247,622 (24.7%) 7.3% <표 1> 글로벌 이동통신 서비스 매출 전망 _ Yankee Group, Global Mobile Forecast, 2009. 26 통신연합 www.ktoa.or.kr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 전 문기관에 따르면, 전 세계 앱스토어 시장은 09년 40억 178만 달러에서 12년 158억 503만 달러로 연 70% 증가 할 전망이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과 일본에 비해 무선데이 터 활성화가 늦었지만, 일본과 같이 독자적인 기술 및 서비스가 없어 글로벌 표준을 수용할 수 있으며 훌륭한 IT 인프라와 저변, 기술력을 감안할 때 성공 가능성은 충분하다. 특히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서비스, 콘텐 츠, 단말기를 생산할 경우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4) Ⅱ.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의 변화 먼저 가입자 및 번호이동의 변화다. 20~30대 마니아 층을 중심으로 KT의 아이폰 가입이 급증하여 하루 평 균 1만 5,000명씩 증가하였고 최근 50만 명을 돌파했다. SKT가 아이폰에 대응하여 옴니아2 보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함에 따라 SKT-KT간 스마트폰 도입 경쟁이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10년 말 스마트폰 가입자는 340만 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다음은 요금제의 변화다. KT의 정액요금제 가입 비 율이 일반폰은 10% 정도이나 스마트폰은 93% 정도이 고, 이중 통합요금제(i-요금제) 가입 비율은 67% 수준 에 이른다. 5) 셋째, 데이터 트래픽 증가의 변화다. 10.1월 말 기준 무선데이터 사용량은 아이폰 가입자(월 107MB)가 일반 (단위 : $, 개)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시장규모($) 8억660만 40억178만 61억740만 101억827만 158억503만 다운로드 수(개) 5억500만 25억1,600만 45억70만 80억97만 140억85만 <표 2> 전 세계 App Store 시장 매출 전망 _ 가트너, 2010. (단위 : 억원) 구분 SKT KT LGT 정액제 비정액제 합 계 정액제 비정액제 합 계 정액제 비정액제 합 계 08년 4,308 3,171 7,479 1,794 1,068 2,862 409 674 1,083 09년 5,128 3,345 8,473 2,276 1,225 3,501 557 545 1,102 주 : 일반사용자(비정액)/정액제 가입자 구분. <표 3> 국내 무선인터넷 매출액 규모 _ 각사 IR자료, 2010. 1) 본 원고는 국회의 공식입장이 아니며, 국회의 입장과 배치될 수도 있는 순수한 사견임을 밝힘. 2)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정책비서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IT정책 집필위원. (yongseok.yang@assembly.go.kr) 3) 01년 3,000만 명, 06년 6,000만 명 가입자를 확보, 02년 대만의 통신사업자에게 i-mode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화에 노력했으나 실패함. 4) 일본의 경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였으나, 글로벌하지 않은 독자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세계시장을 선도하지 못함. 특히 휴대전화, DTV, 초 고속인터넷 등 글로벌 스탠다드와 전혀 다른 기술을 독자적으로 도입했던 일본은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짐. 5) i-요금제 가입자는 36만 중 24만 정도이고, i-light 요금제(14만)에 가장 많이 가입함. 2010 SPRING _ vol.52 27
SPECIAL THEME 4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구분 전체 가입자 SKT KT LGT 스마트폰 가입자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 1년 이상 1년 미만 가입자 1년 이상 1년 미만 가입자 1년 이상 1년 미만 09.01 - - - 14,419,003 7,127(4.4) 10,627(5.6) 8,240,339 6,172(44.3) 65,532(6.9) 09.02 - - - 14,476,597 7,662(7.5) 11,025(3.7) 8,293,907 8,463(27.1) 66,610(1.6) 09.03 - - - 14,547,345 9,001(17.5) 11,449(3.8) 8,340,586 11,017(23.2) 66,376(-0.3) 09.04 - - - 14,626,987 9,566(6.3) 12,355(7.9) 8,401,756 12,253(10.1) 66,225(-0.2) 09.05 - - - 14,653,883 9,857(3.0) 14,006(13.4) 8,470,602 15,422(20.5) 68,798(3.7) 09.06 - - - 14,712,823 10,086(2.3) 17,539(25.2) 8,527,490 19,154(19.5) 65,882(-4.4) 09.07 - - - 14,804,718 10,485(4.0) 20,685(17.9) 8,581,797 20,458(6.4) 64,394(-2.3) 09.08 - - - 14,853,352 10,734(2.4) 22,478(8.7) 8,600,380 24,432(16.3) 60,511(-6.4) 09.09 - - - 14,904,133 11,764(9.6) 23,214(3.3) 8,618,896 27,556(11.3) 55,173(-9.6) 09.10 - - - 14,938,428 13,236(12.5) 24,907(7.3) 8,633,578 29,555(6.8) 52,469(-4.9) 09.11 - - - 14,977,122 16,740(26.5) 42,187(69.4) 8,645,954 30,788(4.0) 49,505(-5.9) 09.12 24,435,145 188,281 231,901 15,016,195 59,549(255.7) 222,060(426.4) 8,658,475 30,768(-6.5) 49,367(-0.2) 주: 1) 스마트폰 가입자는 사용기간 구분(1년 이상/1년 미만). 2) SKT는 월별 자료추출이 어려워, 09년 말 자료만 제출, KT는 기기변경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 이전 기간까지 관리되어 이를 포함한 수치임. <표 4>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및 스마트폰 가입자 증감 비율 _ 각사 제출자료(증감비율은 전월대비 적용), 2010. 86.5% 62.4% 40대 이상 16% 10대 3% 44.4% 28.3% 30대 36% 아이폰 사용 연령 20대 45% 아이폰 블랙베리 엑스페리아 등 옴니아 2 옴니아 1 그림 1. 스마트폰 브랜드별 만족도 _ 마케팅인사이드, 2010. 그림 2. 아이폰의 사용연령 _ KT,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제출자료, 2010. 28 통신연합 www.ktoa.or.kr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디지털 음원 ipod App Store iphone e-book, 게임 ipad (태블릿PC) 그림 3. 애플이 추구하는 콘텐츠와 단말기 진화 단계 _ 논자 재구성, 2010. 구글 검색 구글 맵 유튜브 그림 4. 구글의 세계 최고 수준의 콘텐츠 _ 논자 재구성, 2010. 폰 사용자(월 4.3MB)보다 약 20배가 많다. 6) 특히 마케팅 인사이드 조사에 따르면, 국내시장의 스마트폰(약 100 만 대) 중 애플의 아이폰은 28만대에 불과하지만, 아이 폰의 만족도는 86.5%로 삼성전자의 옴니아2(44.4%) 를 비롯한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특정 마니아층에게만 인기가 있 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아이폰 가입자 20만 명을 조사 한 결과 10대 3%, 20대 45%, 30대 36%, 40대 이상 16%를 차지하며 다양한 계층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는 콘텐츠를 먼저 생산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비 자 중심(콘텐츠 생산 단말기 제공 이통망 확보 및 구축)의 구조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시장에서 3개 그룹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애플, 노키 아, 삼성전자 등 단말기 제조업체는 스마트폰 전용 OS 를 개발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영향 력을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구글, MS 등 OS 공급업체는 자사 운영체제 넷째, 콘텐츠 및 소비자 중심으로의 변화다. 그동안 이동통신은 네트워크를 우선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 하는 공급자 중심(이통사 망구축 단말기 제공 콘 텐츠 제공)의 구조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소비자가 원 6) 일반폰 가입자에는 데이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가입자도 포함, 데이 터를 사용하는 가입자와 비교 시 아이폰 사용자가 약 7배 많은 데이터 를 사용함(매일경제 및 KT 자료 인용). 2010 SPRING _ vol.52 29
SPECIAL THEME 4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이동통신시장에서 가치 Ⅲ. 결언 사슬을 주도하고 있으며 네트워크를 보유한 이동통신 사업자는 콘텐츠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며 기존의 독점 적 영향력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의 단말기 제조업체인 유럽의 노키아 8) 는 심비안 OS 를 개발하였으나, 미국의 애플 7) 구글 에 비해 콘텐츠가 매우 부족하여 경쟁력이 미약할 것으 로 전망되며 풍부한 콘텐츠와 전용 OS를 보유한 미국 의 애플과 구글이 폰의 전쟁 을 당분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구글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지 만, 게임시장에서 폐쇄형 OS를 활용하고 콘텐츠를 많 이 확보한 플레이스테이션이 개방형 PC 게임을 이긴 사 례가 있기 때문에 애플이 폰의 전쟁 에서 승리할 가능 성도 있다는 주장이다. 물론 누가 승리할지 장담할 수 는 없지만, 개방성을 지향하고 글로벌 제조업체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구글 연합군의 세 확산 속도를 감안하 면 조만간 애플의 아성을 넘어설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 망도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콘텐츠와 고용량의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직거래 장터인 애플 App Store 등 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 및 CP는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수익 창출도 가능한 시대가 열리고 있다. 9) 특히 그동안 이동통신사에게 종속되어 있었던 CP들은 App Store 등 을 통해 국내무대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고 이동 통신사의 영향력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모바일 광고 시장의 경우에도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가 가속화되고 있다. 그동안 가입자에게 이용요금을 받 던 이동통신 비즈니스 모델은 무선데이터 활성화로 인 해 모바일 광고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있다. 콘텐츠 기업들도 소비자의 위치를 이용한 지역광 고와 개인 타깃 광고를 제공하면서 수익창출을 올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글로벌 기업들이 광고시장을 선호하는 이 풍부한 콘텐츠 이용자 증가 광고비용으로 콘텐츠 단가 인하 광고시장 성장 그림 5. 모바일 광고시장의 선순환 구조 _ 논자 재구성, 2010. 30 통신연합 www.ktoa.or.kr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유는 인터넷 광고시장이 콘텐츠 및 이용자 많이 확보 광고시장 성장 콘텐츠 및 이용자 증가 라는 선순 환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글, 애플 등 글로벌 기 업들은 콘텐츠 시장을 선점하고 모바일 광고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하려고 할 것이다. 10) 이러한 확대와 더불어 이동통신 3G망으로는 증가 한 데이터량을 모두 처리할 수 없어 이동통신사업자는 WiFi망을 이용하여 부하를 분산시키고 있다. 11) 또한, 데 이터 사용 증가에 따라 사업자는 음성/데이터로 분리된 요금 대신 음성+ SMS + 데이터 를 통합한 정액요금제 를 출시하고 있으며 이용자도 속도가 느린 3G망보다는 속도가 빠르고 별도의 추가 요금이 없는 WiFi 망 이용을 선호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완과 대책이 요구된다. 따라서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도래라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경의 변 화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기 존의 폐쇄적 관행과 사고를 버리고 다양한 협업을 통해 공정한 거래구조와 생태환경 조성에 정책적 우선순위 를 두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를 통해 국 내 통신시장에서 새로운 모멘텀(momentum)이 생겨날 수 있으며 인력 수급구조에 있어 청년실업문제의 해결 에도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7) 애플은 콘텐츠 연합군 + 독자적인 H/W 의 라인업을 구축하여 시장에서 강자로 부상했지만, OS 단말기의 폐쇄적 정책으로 인해 다른 글로 벌 기업과 경쟁관계를 형성함. 애플의 핵심 전략은 콘텐츠를 유료화한 뒤 콘텐츠 업계에 많은 수익을 배분함으로써 콘텐츠 연합군 을 형성하 는 것이며, 독자적인 단말기를 개발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임. 8) 구글은 최고의 검색엔진, 구글맵,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와 S/W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개방적이고 편리한 OS를 개발 보급함. 휴대 폰, 컴퓨터, e-book 등의 제조업체가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하고 있으며, Android 휴대폰, Android PC의 제조판매가 가능함. 구글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방형 OS 콘텐츠를 운영하며 글로벌 제조업체와 협조체제를 공고히 하고 있다는 것임. 9) 국내 업체 게임빌의 Baseball Superstars 는 09.12월 앱스토어 야구게임 판매에서 1위를 하며 12월 한 달 15억원의 매출을 올림. 10) 09.11월 구글은 모바일 광고업체인 애드몹(AdMob)을 7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였고, 최근 애플은 모바일 광고업체인 콰트로 와이어리스 를 인수함. 11) 미국 AT&T의 아이폰 가입자 3%가 데이터 트래픽의 66.4%를 차지하고 있음. 2010 SPRING _ vol.52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