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러브레터, 4월 이야기를 중심으로- 최광영 *38) 여주대학교 방송미디어제작과 강사 진승현 **39) 호서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영상미디어전공 조교수 Ⅰ. 서론 한국에서 일본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라 일본영화가 정식으로 수입되어 들어온 지도 벌써 10여년이 넘었다. 한국에 소개된 일본영화를 살펴보면 기타노 다케시(kitano takeshi) 감독의 <하나비>를 시작으로 <우나기>, <카게무샤>, <나라야마 부시코>등이 연속적으 로 개봉되었다. 하지만 개방 전 미지의 일본영화가 주는 호기심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기에는 다소 기대 이하였다. 1) 이러한 한국 내의 일본 영화 반응을 뒤집은 것이 바로 1999년에 개봉한 이와이 슌지 (Iwai Shuunji)감독의 <러브 레터 Love Letter> 2) 가 그 예이다. <러브레터>의 개봉은 이와이 슌지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와이 슌지를 일본 영화역사 속에서 규정 한다면 뉴 뉴웨이브 * 제 1 저자 ** 교신 저자 1) 서울관객기준 <하나비>-3만5천, <카케무사>-5만7천, <우나기>-5만3천, <나라야마 부시코>-4만2천 - 영화진흥위원회, 1977년 2007년 개봉 한국/외국영화 정보. 2) 서울관객기준 <러브레터>-65만5천. -영화진흥위원회, 1977년 2007년 개봉 한국/외국영화 정보. 이와이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시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방한 성향을 띠고 있다. 3) 이와이 슌지는 영화감독으로 <UNDO>, <피크닉>, <러브레터>, <4월 이야기 April Story>(1998), <릴리 슈슈의 모든 것>등이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 4) 함으로서 화이트와 블랙으로 나눠진 이와이 월드 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는데 <러브레터>의 성 공은 한국의 관객들에게 일본이라는 문화적 역사적 이질감으로 오는 심리적 반감을 잠 시 잊게 한 것인데 일본 평론계의 비판을 살펴보면 그의 영화는 비주얼에만 집착하고 미 적인 것만을 세련화하여 중심으로부터 벗어난 세부만을 말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의 노력 을 안일하게 회피하려 한다고 말하고 있다. 5) 하지만 그 비판은 반대로 젊은 관객들에게 신인류의 감성으로 환영을 받고 있다. 6) 이러한 뉴 뉴웨이브의 선두 주자로 불리울 수 있는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 작품 속에 표 현된 연출기법인 시각적 스타일 중 하나에 해당하는 화면구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화면구성이라함은 이미지가 만족스럽게 통일성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시각 요소들을 한 사각형의 프레임 안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7) 화면구성은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 심이며 그 첫 번째 기능은 관객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화면구성이 근본적인 시각 적 원칙들에 따라 작용하도록 배치된다면 시각적 정보는 더욱 잘 이해되고 쾌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좋은 화면구성은 관객의 마음이 정보를 구성하는 방법을 도와준다고 볼 수 있다. 8) 본 논문은 관객의 마음에 정보를 구성해줄 다양한 화면구성 중에서도 삼등분 법칙과 균 형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비교 분석 하려고 한다. 삼등분 법칙은 화면구성의 기본이 되 3) 김지석,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 한울, 1996 4) <UNDO>-1995년 베를린 영화제 넷펙상, <피크닉>-1995년 베를린 영화제 신문독자 위원상, <러브레터>-1995년 토론 토 영화제 관객상, 1995년 요코하마 영화제 신인 감독상, <4월 이야기>-1998년 부산 국제 영화제 관객상, <릴리 슈슈의 모든 것>-2006 상해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이 수상경력을 살펴보면 심사위원상이나 비평가상이 아닌 관객상으 로 집중된 것을 알 수 있다. 5) 홍성남 동시대 일본 영화의 경향-비평적 담론을 중심으로, 필름컬처 vol1, 1998, p86. 6) 윤승용 일본 통신원, 1998. 05 이와이 슌지 인터뷰 - 또 다시 쓰기 시작한 러브레터 : 98년 중편 신작영화 <4월 이야기>, 또는 한 소녀의 어느 비 내리는 봄날 동경 연애극. KINO. 1998. 7) 이윤정, 김재명, 모션그래픽의 화면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p68. 8) 오영미, 스마트TV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동시사용 화면구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 p10.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13 는 오래된 법칙이지만 아직까지도 널리 사용 되고 있다. 이 법칙의 원리는 프레임의 상하, 좌우를 가상의 선으로 삼등분한 뒤 피사체를 이 가상선 상이나, 또는 화면의 인상적인 포 인트를 이 세 개의 가상선이 만나는 네 개의 꼭지점에 위치 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것은 관 객으로 하여금 화면 구도의 안전하고 편안한 이해를 도와줄 수 있는 화면 구성법이 될 것 이다. 또한 균형에서는 시선 이끌기와 질량감, 그리고 색깔에 관하여 나눠 생각해 볼 수 있 다. 시선 이끌기의 균형은 프레임 속의 인물이 어딘가를 바라볼 때 인물이 보는 방향에 충 분한 공간을 남겨두어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함으로서 관객으로 하여금 심리적으로 편안 함을 이끌 수 있다. 물론 사람만이 이러한 시각적인 균형의 이끌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에도 균형의 이끌기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자동차가 한 방향으로 향할 때 화면 정 가운데에 놓여져 있는 것보다 자동차가 가고 있는 방향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면 갇 혀버린것처럼 답답하고 불편한 느낌에서 편안함이 이끌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균형의 질량감은 프레임 안의 피사체가 한쪽에 위치하고 다른 한쪽엔 아무 것도 없는 구도의 그림을 보게 되면 즉각적으로 잘못된 구도라고 콕 찝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어쩐지 뭔가 좀 편안하지 않다는 인상을 갖게 된다. 이것은 질량감의 균형이 깨져 있는 그 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프레임 내의 다른 한쪽에 작은 피사체를 배치함으로써 균형의 편안함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시각적인 지렛대 효과로 두 개의 다른 질량감의 피사 체는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물론 질량감의 균형에서 사물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작게 보이는 사물은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일 것이기 때문에 굳이 같은 크기의 사물을 배치 할 필요는 없다. 마지막으로 균형의 색깔은 밝은 색깔이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킨다는 것이 다. 사람의 눈은 자연스럽게 프레임 안의 흰색이나 밝은 색을 향해 움직인다. 그래서 시선 을 인물에 집중시키려면 인물 주변이 밝고 그 외의 공간을 어둡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럴 때 밝음과 어둠의 균형을 잡아 주어야하므로 프레임 안에 밝은 피사체나 밝은 부분을 포 함시킬 때 명심해야 할 것은 그러한 밝음이 화면 구성에서 추가적인 무게로 작요하여 다 른 편에 밝은 부분이나 사물을 배치하여 균형을 잡아줘야 한다는 것이다. 색깔의 균형을 맞춰 줌으로서 관객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다. 9) 따라서 본 연구는 미적이고 세련된 화면구성의 시각화로 인해 젊은 관객들에게 환영을 9) 톰 슈로이펠, 이것만 알면 영화와 동영상 찍는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pp.31 40.
214 영상기술연구 받은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 <러브레터 >(1999), <4월이야기 >(1998)를 텍스트로 정해 두 편의 영화에서 사용된 다양한 화면구성 중에 삼등분 법칙과 균형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미적이고 세련된 구성의 화면을 어떠한 방법으로 추구하고자 하였는 지 살펴보고 나아가 영화 속의 화면구성이 관객과 어떠한 감정으로 소통되었는지에 대하 여 논의해 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이와이 슌지 영화에 나타난 화면구성의 시각화 가. 러브레터(1999) 러브레터 영화는 와타나베 히로코가 사랑했던 연인 후지이 이츠키가 죽은 지 2년이 되 었지만 그를 잊지 못하고 있다. 추모식 날, 히로코는 그의 중학교 졸업 앨범에서 지금은 사 라진 그의 옛 주소를 발견하고 그리운 마음에 안부를 묻는 편지를 띄운다. 며칠 후, 후지이 이츠키로부터 거짓말처럼 답장이 날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러브레터의 이야기 속의 화면 구성상 안정감의 구도를 보이는 삼등분법칙의 시각화와 시선이끌기의 균형, 질량감의 균형, 그리고 색깔 균형에 대한 시각화를 알아보려한다. (1) 화면구성상 안정감의 구도를 보이는 삼등분 법칙의 시각화 <그림 1> 죽은 이츠키의 방 <그림 2> 여자 이츠키 집 정원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15 [그림 1]은 와타나베 히로코가 죽은 연인 이츠키의 방을 구경하며 이츠키의 중학교 졸 업앨범을 이츠키 어머님의 권유로 보게 되는 장면이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삼등분 법 칙의 화면구성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에 히로코가 서서 방을 구경하고 있 고 오른쪽으로 이츠키 어머니가 앨범을 찾으려고 책장을 살피고 있다. 화면 상하, 좌우를 가상의 선으로 삼등분하여 이 세 개의 가상선이 만나는 꼭짓점에 피사체가 위치해 있다. 인물의 위치가 정확히 삼등분 법칙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화면구성은 관객으로 하여금 이해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유용한 화면 구성법이 될 것이다. [그림 2]는 여자 이츠키의 집 정원에서 할아버지가 예전에 이츠키의 이름으로 지은 나무를 심었다는 것을 듣고 여자 이츠키가 나무를 확인하기 위해 정원으로 나오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도 정확히 삼등분 법칙의 화면구성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에 이츠키의 할어버지가 이츠키 나무를 가르쳐주기위해 앞장을 서고 있으며 오른쪽에 이츠키가 할어버지를 따라서 자신의 이름을 딴 나무를 찾아 나서고 있다. 이러 한 화면구성으로 사건 전개를 풀어 감에 있어서 안전하고 편안한 구도로 관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화면구성상 시선 이끌기 균형의 시각화 <그림 3> 죽은 연인 이츠키의 집 <그림 4> 자전거로 이동하고 있는 이츠키 [그림 3]은 히로코의 죽은 연인 이츠키의 집에서 이츠키의 어머니에게 중학교때의 동명 이인이었던 여자 이츠키의 졸업 앨범의 사진을 보여주며 지금의 히로코 자신과 닮았냐고 물어보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히로코의 시선 앞 방향에 여유로운 공간을 남겨 둠 으로서 편안한 구도를 얻게 되어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게 되었다. 물론 사람만이 이러
216 영상기술연구 한 시각적인 시선 이끌림의 균형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림 4]를 보면 여자 이츠키 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자전거가 이동하는 방향에 공간 의 여유를 줌으로서 편안한 구도를 얻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그림을 통해서 사람 의 시선뿐만 아니라 사물의 방향에서도 시선을 이끄는 균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장면이라 할 수 있다. (3) 화면구성상 질량감 균형의 시각화 <그림 5> 여자 이츠키 집 앞 <그림 6> 두 이츠키가 다니는 학교 교실 [그림 5]는 중학생 남자 이츠키가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어 마지막으로 여자 이츠 키 집에 찾아와 학교에서 빌려 봤던 책을 대신 반납해 달라고 왔다가 돌아가려고 하는 장 면이다. 이 그림에서 보면 남학생 이츠키의 왼쪽편에 빨간 우체통으로 좋은 구도를 나타 내는 질량감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남자 이츠키가 자전거를 타고 달리고 있는 장면이라면 시선 이끌기의 균형감으로 무리없는 화면구성의 구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지 되어 있는 이츠키의 모습을 보았을 때 왼쪽에 빨간 우체통이 없다면 잘 못된 구도라고 즉각적으로 느끼지는 못하지만 어쩐지 뭔가 좀 불편하다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빨간 우체통의 역할로 인하여 자전거 위에 앉아 있는 이츠키와 잘 어우 러진 질량감의 균형을 이룬 화면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6]은 중학생 시절의 두 이츠키가 교실에 남아 남학생은 왼쪽에서 책을 읽고 여학 생은 칠판에다 당번에 대해서 쓰고 있는 장면이다. 남학생 이츠키는 수학시간에 배우는 진도에 대해서 물어보면 여학생 이츠키는 연립방정식이라고 대답하는 이 장면의 그림을 보면 왼쪽에 책을 보고 있는 남학생 이츠키와 오른쪽에서 칠판에 글을 적고 있는 여학생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17 이츠키의 위치가 정확히 삼등분 법칙을 잘 지킨 화면구성의 구도이며 이 구도에서 두 사 람의 인물을 통해 서로의 질량감에 맞는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은 정확히 말해 삼등분법칙을 잘지킨 질량감 균형으로서 잘 맞춰진 화면구성의 구도라고 볼 수 있다. (4) 면의 중첩 10) 을 이용한 질량감 균형의 시각화 <그림 7> 이츠키 학교의 자전거보관소 <그림 8> 이츠키 학교의 도서관 [그림 7]은 이츠키 중학교의 자전거 보관소에서 여학생들이 몰려와 남학생에게 한 여학 생이 사랑고백을 하지만 보기 좋게 거절당하고 실망하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살펴보면 자전거가 양쪽으로 나열되어 쌓여진 면의 중첩이 화면의 깊이 감을 돋보이게 하고 질량감 의 균형도 보기 좋게 맞춰진 세련되고 안정된 화면구성의 구도라고 볼 수 있다. [그림 8]은 여학생 이츠키가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 학교에 나오지 않은 남학생 이츠키 를 대신해서 도서관에 책을 가져다 놓는 장면이다. 이 그림도 책으로 나열된 면의 중첩이 화면의 깊이 감을 돋보이게 하는 세련미를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질량감의 균형도 잘 맞 아 안정된 화면구성의 구도를 보이고 있다. (5) 화면구성상 색깔 균형의 시각화 [그림 9]는 성인이된 여자 이츠키가 본인이 다녔던 중학교를 찾아가 담임선생님을 만나 남자 이츠키가 2년전에 등산하다가 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 장면이다. 왼쪽의 어두 10) (Overlapping) 지면에 일정한 형태의 물체를 배치시키면 물체가 차곡차곡 겹치게 되어 면이 중첩되는 현상을 볼 수 있는 데 앞쪽에 위치하고 있는 물체로 인해 겹쳐진 물체를 볼 때 그 물체가 뒤쪽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화면의 깊이에 영향을 미친다. (김성훈,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Perspective 연구, 영상기술학회 통권 11호, 2009, p.196.)
218 영상기술연구 <그림 9> 이츠키의 중학교 건물 입구 운 벽면과 오른쪽의 이츠키와 선생님이 있는 곳의 창밖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인한 밝음이 관객으로 하여금 인물에 시선이 고정되도록 집중할 수 있는 밝고 어둠의 색깔 균형을 잡 아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4월이야기(1998) 일본 훗카이도에서 태어나 자란 소녀 니레노 우즈키가 고등학교 시절 좋아 했던 야마자 키 선배를 따라 도쿄에 있는 무사시노 라는 대학교를 입학하면서 선배를 만나기까지의 도쿄 생활을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도 화면구성의 삼등분 법칙의 시각화와 시선이끌기의 균형, 질량감의 균 형, 그리고 색깔 균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화면구성상 안정감의 구도를 보이는 삼등분 법칙의 시각화 <그림 10>야마자키가 알바하고 있는 서점 <그림 11> 야마자키가 알바하고 있는 서점 앞 [그림 10]은 니레노 우츠키가 고등학교 때 짝사랑하던 야마자키가 알바하고 있는 곳을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19 찾아와 책을 사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왼쪽에 돈을 계산하고 있는 야마자키와 오 른쪽에 책을 사고 계산을 기다리고 있는 우츠키의 모습에서 두 사람의 위치가 정확히 삼 등분 법칙의 화면구성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것은 화면 구성상 구도의 편안 한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림 11]은 우츠키가 야마자키를 만나고 집으로 돌아가다가 비가 내려 다시 야마자키 가 있는 곳으로 돌아와서 우산을 빌리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도 삼등분 법칙의 화면구 성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에 비를 맞고 우산을 건네 받고 있는 우츠키와 오 른쪽의 야마자키가 여러개의 우산을 가지고 나와 우산을 건네주고 있다. 이 것은 우츠키 가 짝사랑했던 야마자키를 만나 행복감을 느끼고 있는 장면으로서 화면구성상 편안하고 안정감있는 구도로 우츠키의 행복감을 한층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만든다. (2) 화면구성상 시선 이끌기 균형의 시각화 <그림 12> 야마자키의 서점 앞 <그림 13> 자전거로 이동하고 있는 우츠키 [그림 12]는 서점 앞에서 야마자키가 우츠키에게 우산을 빌려주고 멀어져 가는 우츠키 를 바라보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보면 야마자키의 시선 앞 방향에 여유로운 공간을 남 겨 둠으로서 편안한 구도를 얻게 되어 시각적인 균형을 유지하게 되었다. [그림 13]은 우츠키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보면 자전거 가 이동하는 방향에 공간의 여유를 줌으로서 편안한 구도를 얻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물의 이동 방향에서 공간의 여유가 시선을 이끄는 균형의 역할로 안정감 있는 화면구성 을 느끼게 만든다.
220 영상기술연구 (3) 화면구성상 질량감 균형의 시각화 <그림 14> 우츠키의 집 앞 <그림 15> 거리 [그림 14]는 우츠키가 도쿄로 이사온 날, 이사짐을 나르고 있는 것을 이삿짐 사이에 껴 서 이웃 주민이 구경을 하고 있는 장면이다. 이 그림은 왼쪽에서 이삿짐 구경을 하는 두 사 람과 오른쪽에 위치한 커다란 이삿짐 가방이 잘 어우러져 질량감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 화면구성상 한쪽에 치우치기 쉬운 구도를 커다란 짐가방을 놓아 둠으로서 안정된 질량감 의 균형을 맞춰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그림 15]는 우츠키가 도쿄로 이사가는 날, 이삿짐을 싫고 가는 트럭의 운전수가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웨딩카 기사에게 길을 묻고 있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처음엔 오른쪽에 웨 딩카 한 대만 서있다가 뒤 이어 이삿짐을 싫은 트럭이 화면 가까이 오면서 택시와 나란히 서게 되는 장면이다. 오른쪽에 서있는 웨딩카에 맞춰 왼쪽편으로 트럭이 나란히 서 있게 되면서 질량감의 균형을 잘 맞춘 화면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트럭과의 키를 조금 더 맞추기 위해서 웨딩카의 트렁크를 열어 놓았다는 것이 질량감의 균형을 한층 더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화면구성의 구도로 인해서 안정된 균형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그림 16> 자전거 상점 <그림 17> 상상속의 숲속 벌판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21 [그림 16]도 마찬가지로 질량감의 균형을 잘지킨 화면구성이다. 이츠키가 자전거 상점 에서 자전거를 구입하는 장면으로서 오른쪽에 이츠키와 자전거 판매원이 위치해 있고 왼 편에 상점을 홍보하고 있는 아리따운 여자의 사진이 담긴 간판이 질량감의 균형을 잘 어 울리게 맞춰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화면구성이 안정된 균형감을 느끼게 한다. [그림 17]은 이츠키가 숲속 벌판에서 기타를 치고 있는 야마자키를 상상하고 있는 장면 이다. 이 그림에서 보면 오른 쪽의 야마자키가 기타를 치고 있고 왼쪽에 커다란 나무가 자 리잡고 있다. 이것은 삼등분 법칙에 잘 맞추어 있는 질량감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화면구성으로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구도의 균형을 느끼게 만든다. (4) 반영 11) 을 이용한 질량감 균형의 시각화 <그림 18> 이츠키의 이웃집 [그림 18]은 우즈키가 카레를 만들어 놓고 식사를 같이하기 위해 이웃여자의 집에 방문 한 장면이다. 이웃여자는 정중히 거절하고 우즈키는 집으로 돌아가는 이 장면은 왼쪽의 이웃집 여자가 문을 열고 우츠키를 맞이하고 있다. 반대편 오른쪽엔 우츠키와 이웃집 여 자가 만나고 있는 장면을 거울로 투영해 반영을 통한 신비감을 조성하고 있다. 이것은 반 영을 통해 질량감의 균형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화면구성이 두 사람의 대화에 시 선을 집중할 수 있는 장치적 효과와 안정되고 세련된 표현의 시각적 효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반영을 통한 이차프레임 12) 에 속하는 장면이기도 하다. 이웃집 여자가 문을 열어 11) (Reflection) 그림자의 용의주도한 묘사는 3차원 형태에 신빙성을 주고 그것들을 특정한 공간 안에 위치시키며 그림자 의 정확한 투영은 원근법에서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대상을 비춰주는 광원의 특성과 위치 그리고 빛이 떨어지는 표면의 특징은 빛이 지각되는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 (김성훈, 위의 논문, p.196.) 12) 이차 프레임은 프레임 안의 프레임을 가리키는 용어로 창, 문, 거울 등 일반적으로 사각형의 형태를 갖는 오브제(objet)
222 영상기술연구 주는 반대편에 우츠키와 마주보고 있는 모습을 거울안에서 두사람이 마주 보고 대화하고 있는 장면을 질량감의 균형을 통해 우츠키의 모습을 반영한 이차프레임화 된 화면구도이 다. 이것은 우츠키에게 시선 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시각적 효과라고 볼 수 있다. (5) 면의 중첩을 이용한 질량감 균형의 시각화 <그림 19> 잡화점 <그림 20> 거리 [그림 19]는 우츠키가 잡화점 주인에게 무사시노라는 서점을 찾기위해 길을 물어 보고 있는 장면이다. 길을 물어보고 있는 우츠키의 모습을 잡화점 안에서 밖으로 찍은 이 장면 은 왼쪽의 옷과 오른쪽의 잡화로 쌓여진 면의 중첩으로 화면구성의 깊이감이 돋보이는 장 면이다. 면의 중첩을 이용하여 질량감의 균형을 맞춘 화면구성으로 안정된 구도의 세련되 게 표현되어진 시각적 효과이다. [그림 20]은 우츠키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거리의 한 장면이다. 이 그림도 면의 중 첩을 통한 깊이감의 세련된 질량감 균형의 표현을 시각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다. 왼쪽에 보이는 집들이 나열되어 쌓여진 것과 오른쪽 가로수들의 중첩이 깊이감을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질량감의 균형을 안정되고 세련되게 표현한 시각적 효과가 돋보이는 장면이다. 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차 프레임은 원칙적으로 이중 프레이밍(surcadrage) 작업으로부터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김 호영, 시각매체에서의 이차 프레임의 다양한 의미작용 연구, 한국 프랑스학논집 제57집, 2007. 244쪽.)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23 (5) 화면구성상 색깔 균형의 시각화 <그림 21> 우츠키의 고등학교 복도 <그림 22> 우츠키의 집 현관 [그림 21]은 우츠키가 고등학교 시절에 짝사랑했던 야마자키의 사물함 명찰을 띄어 내 주머니에 넣고 자연스럽게 복도를 빠져 나가는 장면이다. 이 그림에서 보면 왼쪽에 사물 함과 오른쪽의 창문으로 된 벽으로 인한 면의 중첩의 깊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오른쪽 창 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인한 밝음이 관객으로 하여금 인물에 시선이 고정되도록 집중할 수 있는 밝고 어둠의 색깔 균형을 잡아주고 있다. [그림 22]는 우츠키가 살고 있는 이웃 주민이 우츠키의 집에 함께 식사를 하기 위해 방문 한 장면이다. 이 장면의 대사를 살펴보면 이웃주민은 자신의 문 색깔과 다르다 라고 어색 함을 풀기 위한 대사를 하게 된다. 그러면서 카메라와 조명이 문에 집중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색깔의 균형을 이용해 문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었다. 오른쪽의 공간을 어둡게 설정하고 인물이 있는 좌측에도 조명을 줄임으로서 가운데에 있는 문쪽으로 밝은 조명이 비춰지면서 관객으로 하여금 문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장치를 하였다. 이것이 바로 밝 음과 어둠을 표현한 색깔 균형의 시각적 효과라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일본의 비평가들은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는 비주얼에만 집착하여 중심으로부터 벗 어난 세부만을 말하고 있으며 미적인 것만을 세련화하다 보니 문제 해결의 노력을 안일하 게 회피하려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그 비판은 반대로 젊은 관객들에게는 신인류의
224 영상기술연구 감성으로 환영을 받았다. 1999년에 발표된 <러브레터>는 사랑하는 연인을 이 세상에서 떠나보내고 그리워하다 연인의 이름과 똑같은 사람과의 러브레터를 주고 받으며 사랑의 상처를 치유하고자 하는 한 여인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4월이야기>는 한 여학생이 고등학교때 짝사랑 했던 선배를 만나기 위해 선배가 다니 고 있는 도쿄의 한 대학으로 입학하며 그 선배를 찾아가 만나기 까지의 이야기를 그린 작 품이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두 영화속에 사용된 삼등분 법칙과 균형이 안정된 화면구성 과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구도라는 것을 알수 있었다. 또한 균형에서 시선이끌기 균형 에 대해선 피사체의 시선 앞에 여유로운 공간을 줌으로서 편안하고 안정된 화면구성의 구 도를 느끼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질량감의 균형에서는 인물과 인물, 인물과 사물, 사물과 사물의 균형을 잡아주는 질량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화면구성상 균형을 잡아 줌 으로서 편안한 구도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게다가 면의 중첩을 이용한 질량감 균형에서 화면의 깊이감 있는 질량감의 균형을 편안 한 구도로 함께 느낌으로서 세련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반영을 통한 질량 감 균형을 통해 신비감의 시선 집중도를 높이는 시각적 효과를 보았으며 나아가 안정감있 는 화면구성의 구도를 통해 편안함 마저 느낄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색깔의 균형감을 통해 밝고 어둠의 명암을 보여줌으로써 편안하고 안정감있는 화면구성 의 구도를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화면구성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이 와이 슌지 감독의 두 작품을 통하여 살펴 보게 되었다. 앞으로 이와이 슌지 감독의 스타일 연구와 미장센에 관한 사항을 첨부하여 연구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는 제언을 하며 이 논문을 마친다.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225 참고 문헌 <단행본> 김지석,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 한울, 1996. 톰 슈로이펠, 이것만 알면 찍는다-영화와 동영상,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데이비드 보드웰. 영화 스타일의 역사, 한울. 2010. <논문> 김성훈, 영화속에 나타난 Perspective 연구, 영상기술학회 통권 11호, 2009. 홍성남, 일본, 이미지의 인공 낙원 - 동시대 일본 영화의 경향: 비평적 담론을 중심으로. 한나래(필름컬처 2호), 1998. 이윤정, 김재명, 모션그래픽의 화면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오영미, 스마트TV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동시사용 화면구성을 중심으로, 한양대 학교 대학원, 2013. 김호영, 시각매체에서의 이차 프레임의 다양한 의미작용 연구, 한국 프랑스학논집 제57집, 2007. 정문식, 영화 <러브레터>의 음악적 해호. 상명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2003. 김재홍, 이와이 슌지의 스타일 연구 -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2000. 송민철, 이와이 슌지 감독의 시각적 연출 방법분석 - 4월이야기를 중심으로, 국민대 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정기간행물 및 기타> 윤승용 일본 통신원, 이와이 슌지 인터뷰 - 또 다시 쓰기 시작한 러브레터 : 98년 중편 신작영화 <4월 이야기>, 또는 한 소녀의 어느 비 내리는 봄날 동경 연애극,
226 영상기술연구 KINO 5월호, 1998.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산업 통계자료 (1977 2007). <영화> 러브레터 (Love Letter) DVD, 다우리엔터테인먼트, 2011. 4월 이야기(April Story) DVD, 콘텐츠게이트, 2011. 투고일자 : 2015년 10월 20일 심사일자 : 2015년 11월 23일 게재확정일자 : 2015년 12월 05일
Abstract The study on the mise-en-scene expressed by Iwai Shuunji movies -Focusing on Love Letter and April Story- Choi, Kwang-Young instructor, Dept. of Broadcasting Media Production Yeoju Institute of Technology Jin, Seung-Hyeon assistant professor, Film tv & New media Hoseo univercity With the open the door policy for Japanese pop culture, it has been over 10 years since Japanese movies were officially imported. Starting with Hana-bi directed by Kitano Takeshi, The Eel(1997), The shadow warrior(1980), Narayama Bushiko(1982) were sequentially released. Although film audiences had been curious about the Japanese movies long before officially seeing Japanese movies in a movie theater, those movies did not satisfy the audiences expectation. Love letter directed by Iwai Shuunji in 1999 dramatically reversed the situation. Love Letter even created a fever of the director Iwai Shuunji. Japanese critics criticized that as Iwai Shuunji was possessed with visualization and focused on the minute detail without the main theme, he just sophisticated the expression and failed facing the reality as it was. However, the young audience response did the opposite and enthusiastically welcomed his contemporary air and sentiment. 이와이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시
228 영상기술연구 Therefore, this study demonstrates how Iwai Shuunji uses the Rule a third and a balance through comparing Love Letter (1999) with April Story(2003) and intensively analyzes both of them. This study also reveals how the emotion can be effectively conveyed between movie audience and the mise-en-scene he creates. Key Words : Balance, Composition of a Picture, Iwai shunji, Love Letter, Rule of Thi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