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인터넷 트렌드 리뷰 및 2011년 전망 보고서 2010.12
Index 2010년 인터넷 트렌드 리뷰 및 2011년 전망 1. 2010년 인터넷 광고비 예측 - 2010년 인터넷 광고비 예측 - 주요 포털 3사 2010년 광고비 예측 2. 2010년 인터넷 트렌드 이슈 - 2010년 포털 사이트 트래픽 분석 - 미디어 주요 이슈 3. 2011년 인터넷 광고 시장 전망 - 2011년 인터넷 광고비 전망 -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1-1. 2010년 인터넷 광고비 예측 2010년 전체 인터넷 광고비 약 1조 5,835억 원으로 추정 2010년 디스플레이 부문과 키워드 부문을 합한 총 인터넷 광고비 예상치는 약 1조 5,835억 원 (단위:억 원) 2010년 전체 인터넷 광고비는 15,835억 원으로 전년 대비 22.5% 성장 예상 (2009년 총 인터넷 광고비 12,923억) 인터넷 점유율은 20.7%로 2009년 16.4% 대비 4.3% 성장 2009년 부진한 성장대비 2010년은 22.5%의 시장 성장 회복될 것으로 판단 2010년 경기회복 기대 속에 하반기 역시 상반기 수준의 성장 가능성 예상 * 전체광고량_제일기획 (2010년까지) / 인터넷광고량_IMCK [ Source : 인터넷마케팅협회 ]
1-1. 2010년 인터넷 광고비 예측 디스플레이 광고 전년 대비 약 24% 성장 예상 (단위:억 원) DA 광고시장은 동계올림픽, 월드컵, 지방선거 등 특수로 인해 급 성장 2010년 상반기 실측 규모 2,814억 / 하반기 예측 규모 2,842억으로 상반기대비 1% 성장 예상 2010년 총 광고비는 5,656억 원으로 예측, 2009년 총 광고 집행 금액 4,562억 원 대비 약 24% 성장 예상 [ Source : 인터넷마케팅협회 ]
1-1. 2010년 인터넷 광고비 예측 검색 광고 전년 대비 약 21.7% 성장 예상 (단위:억 원) 2010년 상반기 실측 규모 5,014억 / 하반기 예측 규모는 5,164억 원으로 상반기 대비 3% 성장 예상 2010년 총 광고비는 1조 179억 원으로 예측, 2009년 총 광고 집행 금액 8,361억 원 대비 약 21.7% 성장 예상 [ Source : 인터넷마케팅협회 ]
1-2. 주요 포털 3사 2010년 광고비 예측 NHN, 전년 대비 약 8.1% 성장 예상 < NHN 부문별 10년 실적 및 11년 전망 > < NHN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예상 > NHN 2010년 총 매출액은 약 1조 3,380억 원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추산되며, 전년 대비 8.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전반적인 인터넷 광고 경기의 회복세와 성수기 효과, 광고 단가 인상 효과에 힘입어 4분기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전망 내년 이후의 성장률은 하락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모바일 분야의 수익 기여도에 따라 전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짐 [ Source :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
1-2. 주요 포털 3사 2010년 광고비 예측 Daum, 전년 대비 약 41.2% 성장 예상 < Daum 부문별 10년 실적 및 11년 전망 > < Daum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예상 > 다음 2010년 총 매출액은 약 3,453억 원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추산되며, 전년 대비 41.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10년에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나, 11년에는 성장률 낮아질 것으로 예상됨 내년에는 NHN과 오버추어의 결별에 따른 영향이 주요 변수이지만 미리부터 준비를 하고 있어 실제적인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 [ Source :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
1-2. 주요 포털 3사 2010년 광고비 예측 SK컴즈, 전년 대비 약 23% 성장 예상 < SK컴즈 부문별 10년 실적 > < SK컴즈 예상 매출 > 다음 3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5.4% 증가한 637억원 기록. 검색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7% 증가한 102억 원, 디스플레이광고는 계절적인 성수기 효과 소멸에도 불구하고 전분기와 유사한 239억 원 기록 2010년은 2,460억 원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추산되며, 전년 2,000억 원 대비 2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Source : SK컴즈, 토러스투자증권 리서치센터 ]
2-1. 2010년 포털 사이트 트래픽 분석 야후, 다음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PV 감소 < 전체 검색 쿼리 수 > < 페이지 뷰 _ PV > 11월 전체 검색 쿼리 수는 전월 대비 4.4%,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6,447백만 건을 기록 네이버와 다음의 쿼리 수에 큰 변화가 없는 반면, 하위 사업자인 야후와 구글은 전년 동기 대비 각 41%, 19% 큰 폭으로 감소 11월 페이지뷰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 전월 대비 1.6% 감소, 다음(11.2% 감소)과 야후(37% 감소)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네이트의 검색 쿼리 수 및 페이지뷰 상승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집계됨 [ Source :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코리안클릭 ]
2-1. 2010년 포털 사이트 트래픽 분석 네이트의 메인 페이지 PV 및 검색 쿼리 수 가장 많이 상승 < 포털 메인페이지 PV > < 포털 메인페이지 검색 쿼리 수 > 디스플레이 광고의 주된 인벤토리가 되는 메인 페이지 PV를 보면, 네이버는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반면 다음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 전년 동기 61%였던 네이버 대비 다음 메인 페이지 PV 비율은 올해 3월 70%를 넘긴 이래 꾸준히 상승하여 11월 73%를 기록 메인페이지 검색 쿼리 수의 경우 네이버는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반면, 다음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 네이트는 메인 페이지에서도 검색 쿼리 수 및 페이지뷰 상승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집계됨 [ Source : 교보증권 리서치센터, 코리안클릭 ]
2-2. 미디어 주요 이슈 포털, 사이트 개편을 통해 개인화 서비스로 진화 Naver Daum Paran NHN은 상단 바에 3가지의 탭을 설치하여 기본 웹 홈, 네이버 SE, 네이버 me 등 다양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네이버 SE : 저사양 PC나 해외 등 사용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검색 기능만을 이용하기 원하는 이용자에게 유용 - 네이버 me : 개인화웹서비스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결합된 것으로 블로그, 미투데이, 가계부, N드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 쉽게 이용 가능 다음은 실시간성을 강화한 오픈 소셜 플랫폼 으로 개편. 초기면에 실시간 검색, FUN, 라이브 Q&A, 소셜 웹 검색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 파란은 모바일 기반의 소셜 서비스를 파란 유무선 초기화면에 배치. 모바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푸딩, 아임IN 등 초기면에 설정 가능하도록 함 - 초기면은 수직으로 배열된 12가지 주요 서비스 중 원하는 것은 두고 원하지 않는 것은 뺄수 있는 'DIY(do-it-yourself)'식 구조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2-2. 미디어 주요 이슈 포털 3사 초기상품 개편 및 단가변동 Naver 초기상품 개편 및 단가변동 Daum 초기상품 개편 및 단가변동 Nate 단가 변동 개편 일자 11월 1일 10월 1일 10월 1일 개편 내용 초기면 상품 개편 변동단가제 도입 초기 브랜딩스테이션 개편 단가,할인율 변경 초기 및 1일 고정상품 단가 개편 서브면 주요상품 단가 조정 세부 내용 초기면 상품 개편 - 상단배너 타임보드 - 브랜딩보드 롤링보드 단가체계 개편 - 집행 시점 별 변동 단가 - 시간대 별 변동 단가 초기 브랜딩스테이션 구좌 확대 - 고정구좌에서 2구좌로 확대 - 형태옵션 할증제 폐지 단가,할인율 개편 - 월별 변동 단가에서 분기별 고정할인 - 상품별 할인율 통일 - 광고상품 효과에 따른 공시가격 조정 초기 및 1일 고정상품 단가개편 - 메인배너 단가 인상(구좌제 유지) - 초기 브랜딩샷 단가 인상 (일반형 5,500만 원 ->7천만 원) 네이트온 단가 인상 - 대화창 텍스트, 토스트바, 쪽지창 배너 미니홈피 단가 인하 - 방명록 입력창 광고 - 해피클릭 네이버 - 30분 단위 판매와 노출 단위 판매를 함께 적용해 하루 최대 10개를 판매하던 상단 배너 광고를 1시간짜리 광고 24개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확대 다 음 - 메인 페이지 고정상품의 판매정책이 1일 1구좌에서 2구좌로 늘어나고 상품별 효과 및 선호도를 반영해 공시단가를 조정하는 상품별 공시단가 조정제가 도입 네이트 빅배너, 브랜딩샷 등 초기화면의 광고 단가를 20% 가량 인상시켰지만 그와 동시에 단가 인하된 상품을 통하여 적절한 단가변동을 이룸 [ Source : 매체 자료 및 각종 기사 참조 ]
2-2. 미디어 주요 이슈 검색 기술 확대 개편 Daum Nate Naver - 컬렉션랭킹 - 바로가기 서비스 - 통합검색 UX(사용자경험) -시맨틱 검색 - 네이버 시퀀스 검색 오픈 - 섹션 노출 방식 변경 다음 컬렉션랭킹 -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여 블로그, 카페, 웹문서 등 컬렉션을 순서대로 배치하는 기능 다음 바로가기 서비스 - 통합검색창에 사이트 이름과 함께 /표시를 하면 사이트로 바로 이동 다음 통합검색 UX(사용자경험) - 검색어에 따라 관련도가 높은 검색 결과 섹션을 차례로 추천해주는 것으로 관계 없는 섹션은 배제됨 네이트 시맨틱 검색 -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질문의 의미를 검색 엔진이 스스로 파악해 카테고리화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차세대 검색 서비스 네이버 시퀀스 검색 오픈 - 사용자 행태분석에 기반하여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따라 정보의 영역을 줄여가는 방식 네이버 섹션 노출 방식 변경 - 노출 방식도를 기존 최신순 에서 정확도순 으로 변경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2-2. 미디어 주요 이슈 실시간 서비스 도입 Naver Daum Nate 2010년 4월 홈페이지 개편 2010년 4월 홈페이지 개편 2010년 7월 홈페이지 개편 주요 포털, 검색 강화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도입 (현재 가장 많이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 가능) 검색 데이터베이스 영역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으로 확장 스마트폰 이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SNS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여 포털의 실시간 검색 및 개인화 서비스 경쟁이 심화 향후 포털 검색 서비스는 모바일과 웹을 연동하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강화될 것임 이 외에도 구글, 조인스엠에스엔 등 다양한 매체들이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음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2-2. 미디어 주요 이슈 다양한 신규 카테고리 런칭 Naver Daum Nate 지식파트너 서비스 정식 오픈 - 지식in코너에 등록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 질문에 대해 관련된 등록기업 및 단체가 직접 답변할 수 있는 서비스 뷰애드(View AD) 출시 - 광고의 클릭이 아닌 블로거들의 콘텐츠 신뢰도를 바탕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브랜드앱스 광고 - 사용자들이 게임을 즐기면서 광고주가 제공하는 무료 아이템을 이욜할 수 있어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기여 신규 서비스 네이버 통합검색, 디지털 라이브러리 추가 - 디지털 라이브러리가 추가되면서 현재와 과거 사이에서 이슈를 바라보는 시각을 비교 분석 가능 소셜앱스 오픈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블로그, 카페, 미투데이에 설치되어 커뮤니케이션을 풍성하게 해주는 웹 어플리케이션 스포츠 네티즌 센터 - 다음뷰, 지식, 아고라 등 각 서비스에서 업데이트되는 스포츠에 대한 게시글을 한 번에 볼 수 있음 SNS c로그 공개 - 관계 확장을 위한 개방성과 싸이월드의 장점인 프라이버시가 조화를 이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SNS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 디지털 라이브러리 추가 -50년 전 기사부터 방금 전 뉴스까지 한번에 검색 포털 서비스를 놓고 NHN, 다음, SK컴즈, 야후 등 포털 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포털 서비스의 수요가 모바일 영역까지 넓혀지면서 각 업체의 경쟁도 조금씩 가열되고 있는 추세 검색 경쟁이 끝나며 포털 서비스의 새로운 트렌드로 개인화 서비스 가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포털업체들은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을 선보이는 등 제 2의 서비스 경쟁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도 3의 서비스, 4의 서비스 등 지속적인 포털 경쟁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의 발전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지고 있음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2-2. 미디어 주요 이슈 검색 시장, 모바일로 확산 종류 특징 주요 포털 검색 서비스 제공 현황 라이팅 검색 키워드 검색 PC와 동일한 방법으로 키패드를 이용하여 찾고자 하는 정보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하는 서비스 네이버 / 다음 / 네이트 / 구글 / 파란 스피킹 검색 음성 검색 노래 검색 허밍 검색 모바일의 작은 키패드에서 발생하는 장애원인을 대체하여 음성으로 검색하는 서비스 사람이 부르는 노래나 특정장소에서 틀리는 배경음악을 스마트폰에 들려주면 그 관련 정보를 찾아 알려주는 검색서비스 네이버 / 다음 / 구글 네이버 다음(서비스 준비중) 비주얼 검색 사진 검색 사물 검색 바코드 검색 QR코드 검색 증강현실과 검색이 만난 형태로 건물 및 길거리 / 사물을 스마트폰으로 비추면 장소 정보 및 사물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는 검색 서비스 바코드 및 QR코드를 카메라로 비추면 해당 정보(명칭/가격/위치/전화번호)등 코드에 속해있는 정보를 찾아 알려주는 검색 서비스 구글 다음(서비스 준비중) 네이버 / 다음 네이버 / 다음 모바일 시장이 확산되면서 각 포털들은 모바일 검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검색 서비스 제공 검색 시장에서 2% 안팎의 점유율을 보이던 구글이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 20%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 기존 네이버>다음>구글 순이었던 모바일 검색 시장이 구글 운영체계를 적용한 안드로이드폰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순위 변동됨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늘어남에 따라 2011년에는 모바일 검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포털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메트릭스, 2010.9 ]
2-2. 미디어 주요 이슈 SNS 시장, 글로벌 업체 급 성장 < 주요 SNS 페이지뷰 1년간 추이 비교 _ 단위 : 천명 > < 주요 SNS 방문자 1년간 추이 비교 _ 단위 : 천명, % > 트위터 및 페이스북의 PV는 전년 대비 1788%, 1544% 증가한 반면, 싸이월드와 미투데이는 각각 -22%, -38% 감소하여 외산 SNS에게 밀려나는 현상 나타남 네이버 미투데이의 9월 방문자수는 전년 대비 94%, 싸이월드는 12% 증가한 반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각각 528%, 650%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국내 SNS의 경우 페이지뷰 감소 추세가 보였는데, 이는 모바일 접속이 늘어나면서 외산 SNS 활성화에 가속도를 붙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현재까지는 싸이월드의 트래픽이 가장 높으나 외산 SNS 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11년 SNS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됨 [ Source : 메트릭스 _ 2009.9 ~ 2010.9 비교 자료 ]
2-2. 미디어 주요 이슈 포털 3사, 소셜네트워크 게임 시장 공략 < 포털 3사 소셜 네트워크 게임 서비스 현황 > < Developer Analytics 2010.09 > NHN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 형태 앱스토어 개발자와의 제휴 앱스토어 서비스 시기 2009년 9월 2010년 7월 2009년 9월 서비스 대상 미투데이,블로그,카페 이용자 요즘,카페 이용자 싸이월드 이용자 주요 서비스 해피아이돌 등 22개 해피타운 등 5개 아쿠아스토리 등 70개 개발자 수익 개발자 직접 광고 수주 아이템 판매, 오프라인상품 판매 보장 계약에 따른 수익배분 아이템 판매 수익 개발자와 SK컴즈 7대 3 배분 앱에 자체 광고 수주 가능 활용 네트워크 미투데이(200만) 카페(600만),블로그(1800만) 요즘(35만)을 통해 서비스 강화 카페 등으로 확대 싸이월드(2500만), 네이트온(3000만),커넥팅(75만) SK컴즈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 소셜 게임 사이트인 네이트 앱스토어 는 서비스 개시 11개월 만에 14억 원의 매출 기록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요즘 서비스 내 소셜게임을 5개에서 연내 15개까지 늘릴 예정, 네이버는 9월 30일 소셜앱스 를 오픈하여 서비스 중 통계회사 Developer Analytics가 9월초에 발표한 다운로드 앱 순위를 보면, Top 20개 중 7개가 소셜네트워크 게임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이동성 단말기 보급 확산으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소셜네트워크게임을 즐기게 되면서 성장은 더욱 빨라질 것 애플 앱스토어 25만개 앱 중, 소셜게임, 소셜 네트워킹 관련 5만여 개를 분석한 결과, (미국 모바일 시장조사 업체_Flurry Analytics) 애플의 ios 기반 디바이스에서 소셜 게임 이용자 하루 평균 1,900만 명으로 집계 미국의 인기드라마 시청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2011년 아이패드 및 다양한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소셜네트워크 게임 시장의 성장 속도는 더욱 빨리질 것으로 예측됨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2-2. 미디어 주요 이슈 키워드 광고, 타겟팅을 기반으로 하는 배너 중심 AD네트워크로 발전 < 초기의 애드네트워크 > < 최근의 애드네트워크 > Text, image 중심 배너, 플로팅,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 신규 ad-placement 별도 확보 기존의 매체지면을 활용하여 매체의 기존 인벤토리 확보 최적화 및 타겟팅 등의 기술적인 기능 없음 최적화 및 다양한 타겟팅을 통해 광고 효과 극대화 각 매체별 / 카테고리별 판매 전 매체 / 지면을 네트워킹 하여 노출 Text에 기반으로 하는 초기의 애드네트워크 시장에서 다양한 광고 형태로 발전 (배너, 플로팅, 동영상) 국/내외 다양한 네트워크 업체의 등장으로 정교한 타겟팅 상품으로 광고 효과 극대화 상품 퍼포먼스에 따른 노출량 조절 및 클릭수 극대화 등으로 발전 [ Source : 각 매체 자료 ]
2-2. 미디어 주요 이슈 AD네트워크, 기존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 상품과 신규 상품 경쟁 < 옥션 어바웃 > < 오버추어 SOIA Plus > 여백에 광고 상품 노출을 통해 기존 광고 상품 외에 신규 인벤토리를 확보하여 신규 수익원 확보 옥션 어바웃은 쇼핑 광고주들을 하나의 배너 안에 모아서 노출하는 형태로 소규모 쇼핑몰 광고주의 니즈를 충족시킴 오버추어는 기존의 스폰서링크(하단에 텍스트 노출) 및 스폰서배너(디스플레이) 상품 외에 특수 상품을 런칭 다수의 네트워크 상품이 경쟁함에 따라 효과가 우수한 상품 위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이며 수익성이 저조한 상품은 소멸될 것으로 예측됨
3-1. 2011년 인터넷 광고비 전망 2011년 인터넷광고 시장, 종이신문 추월 < 국내 광고 시장 전망 > 구분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검색) 인터넷 (디스플레이) 케이블 TV 위성방송 IPTV DMB 옥외 총계 2009 16,709 2,231 15,007 4,388 8,250 4,180 7,794 95 114 176 6,248 65,192 2010 19,174 2,522 16,500 4,500 10,179 5,656 9,657 160 165 250 7,500 76,263 2011 21,049 2,519 16,312 4,491 11,988 6,180 11,058 200 220 290 6,800 81,107 2011년 광고 시장은 올해 7조 6,263억 원에서 6.4% 성장한 8조 1,107억 원으로 예상 이 중 인터넷 광고 시장은 1조 8,168억 원으로 신문광고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이는 포털의 기존 검색광고와 모바일 광고 연계로 높은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큰 폭으로 성장하는 반면, 인쇄매체 광고비는 정체 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 [ Source : 미디어미래연구소 _ 2010 미디어 산업포럼 ]
3-1. 2011년 인터넷 광고비 전망 경기 회복에 따른, 인터넷 광고 시장의 성장 지속 < 국내 광고 시장 인터넷 광고 비중 추이 > < 온라인 광고 매체별 성장 추이 >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은 2011년에도 15% 수준 이상의 완만한 성장세 지속될 것 경기 회복에 따른 검색광고 성장세 지속, 인터넷 포털 광고시장의 전반적 회복 예상되며 2010년 하반기 단가 인상에 따른 디스플레이 광고 부문의 성장도 지속될 전망 [ Source : 이트레이드증권리서치센터, 코리안클릭 ]
3-1. 2011년 인터넷 광고비 전망 2011년, 사무기기 및 화학공업 업종 광고비 증가 예상 < 2011년 업종별 광고 경기 전망 > * 100 이상 : 광고비 증가, 100미만 : 광고비 감소 예측 * 주요 400대 기업의 웹 패널 구축, 매월 정기적으로 주요 5개 매체 광고비 증감여부 조사 조사 결과, 정밀기기 및 사무기기, 가정용품, 화학공업, 서비스 업종의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반면 컴퓨터 및 정보통신, 그룹 및 기업광고 업종은 광고비가 감소될 것으로 보임 또한 응답자의 55.6%는 내년 광고비를 올해보다 늘리겠다고 응답하였으며, 30.8%는 올해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답해 올해 회복세를 보인 국내 광고시장이 내년에도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Source : 코바코 ]
3-2.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2011년, 상반기는 컨텐츠 / 하반기는 포털 성장 예상 1. 사용자 늘어나고 서비스 개선되면서 모바일 매출 본격화 2011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인터넷 매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 2011년 중반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하고 7인치 태블릿 PC를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매출이 본격화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 인터넷 포털은 SNS/SNG를 통하여 PC 기반의 인적 네트워크 및 컨텐츠를 모바일로 확장하고 검색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도 관문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 초기에는 히트아이템 위주의 컨텐츠 업종, 중장기적으로는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을 가진 포털 성장 2011년 상반기에는 일부 히트 아이템만으로도 실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는 컨텐츠 업체들이, 하반기에는 전반적인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성장이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는 인터넷 포털 업체들이 유망할 전망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동영상 컨텐츠 유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다음은 킬러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모바일 인터넷에 영향력을 키우고 있어 비교적 이른 시점에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 NHN은 NBP를 통한 모바일 광고 플랫폼 강화와 아이두게임, 엔드라이브, 네이버 오피스 등의 서비스 플랫폼 강화가 모바일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매출로 연결시켜줄 전망 KTH는 국내 IPTV 3사와 포털, 웹하드 업체에 영화 및 드라마 컨텐츠를 공급, 스마트TV 보급 및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로 인한 수혜 예상됨 [ Source : 한화증권_2011년 인터넷업종 전망 ]
3-2.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광고 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발표 < 인터넷광고 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_ 3대 분야 10대 중점 과제 > 3대 분야 新 인터넷 광고 시장 개척 인터넷 광고 유통구조 선진화 건전한 인터넷 광고 이용기반 조성 10대 중점 과제 신유형 인터넷 광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 지원 유망 인터넷 광고 플랫폼(GIAP) 인증 및 확산 지원 인터넷 광고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Internet Ad Specialist 양성 체계 마련 인터넷 광고 효과 측정 및 유통거래 신뢰성 제고 인터넷 광고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인터넷 광고 시장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인터넷 광고 시장의 자율 정화 기반 강화 인터넷 광고 이용자 피해 구제 체계 정비 개인 정보의 보호 및 활용 체게 마련 방통위는 지난 10월, 2014년까지 인터넷광고 시장을 2조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목표 하에 인터넷 광고 활성화를 위한 10대 계획 발표 신 광고시장을 개척해 광고시장 전체 규모 확대, 유통구조 선진화 및 건전한 이용기반 조성을 통해 글로벌 인터넷광고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취지 인터넷광고 비즈니스 지원센터 를 구축해 신 유형 광고 활성화를 위한 기반 기술 개발도 지원 인터넷 광고 효과측정 기준 및 거래 선진화 가이드라인, 표준 규약 등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인터넷광고진흥협회 의 설립을 추진할 계획 특히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의 국내 업체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이 맞추어 진 것으로 2011년 모바일 광고 시장 확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됨 [ Source : 방통위 _ 인터넷광고 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
3-2.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네이버의 오픈 마켓 진출로 시장 경쟁 치열해 질 것 네이버는 오픈 마켓 후발 주자인 SK텔레콤 11번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2011년 3~4월 경 오픈 마켓에 진출할 예정 이는 네이버는 수수료를 포기하는 대신 지식쇼핑에 대한 오픈마켓 사업자와 소비자들의 의존도를 높여 독자 오픈마켓 진출의 토대를 닦고 11번가는 네이버에 내는 수수료를 고객 할인에 이용,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 모으기 위함임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 트래픽의 30 40%가 네이버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거래량은 연간 4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2011년 네이버와 11번가의 제휴로 오픈마켓 1,2위 사업자인 G마켓, 옥션과의 오픈 마켓 시장 점유 경쟁이 매우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됨 [ Source : 메리츠종금증권 / 한국투자증권 ]
3-2.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국내 게임시장, 다수의 대작 게임 출시로 지속적인 성장 예상 <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추이 > 2010년 게임 시장은 약 35조 원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예측되며, 2011년에는 약 4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다양한 유료화 모델 도입, 신규 장르 게임 확대로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 지속적 성장 예상 2011년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은 NHN의 테라 등 다수 대작 MMORPG 출시로 높은 성장세를 재개하고,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도 기존 게임의 성과 확대와 더불어 신규 게임 수출로 양호할 것으로 전망됨 2010년에는 실물경기 회복과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영향으로 전년대비 약 20%의 높은 성장률 기록이 예상되나, 2011년의 성장률은 전년 대비 둔화될 것으로 전망됨 [ Source : 메리츠종금증권 / 한국투자증권 ]
3-2.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SNS 광고시장 규모 커질 것이나, 국내 사업자 부진으로 시장 불확실 < 전 세계 SNS 사용자 수 _ 단위 : 백만 명 > < SNS 광고시장 규모 & 성장율 _ 단위 : 백만 달러> 전 세계적으로 SNS가 화제가 되면서 사용자 수가 매년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며 2012년에는 10억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 SNS 광고 시장 규모도 2006년 6억 3천만 달러에서 2011년에는 13배 가량 늘어난 81억 7천 5백만 달러 정도의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 페이스북 3분기 디스플레이 광고비는 전분기 대비 17.7%에서 23.1%로 증가 야후의 시장 점유율 11%를 2배 이상 상회하는 수(컴스코어) SNS의 성장으로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 지각 변동 예고 - 인터넷 광고 시장을 독점화 한 네이버에게 영향을 미칠 것. 싸이월드를 포함하고 있는 SK컴즈에게는 새로운 기회 - 국내 시장은 외산 SNS의 약진으로 다소 힘든 한 해가 될 것 국내 SNS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외산 SNS의 약진이 지속될수록 시장의 불확실성은 가중될 것이라 전망 [ Source : emarketer ]
3-2. 2011년 인터넷 시장 전망 2011년, 직접적인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 집중 <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 예측 > < 주요 소셜커머스 업체 매출액 > 업체명 위메이크프 라이스 티켓몬스터 쿠팡 데일리픽 매출금액 31억 9,300만원 25억 7,000만원 6억 1,500만원 5억 5,800만원 [ Source : 씽크리얼즈 ] [ Source : 위메이크프라이스 / 2010.10 ] 소셜커머스 : 레스토랑이나 공연 등의 상품을 특정 인원 수 이상이 구매하면 할인해주는 조건으로 웹에 올리면 이용자들이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로 참여를 유도해 50% 이상의 할인혜택을 받는 방식의 신개념 상거래 지난 10월 오픈한 위메이크프라이스닷컴은 10월 한 달간 약 32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티켓몬스터도 2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소셜커머스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되고 있음 지난 5월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선보인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를 250억 원으로 예측하였으나, 업계에 따르면 올해 600억 원을 기록하는데 이어 내년에는 3,000억 원으로 5배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추산되며 향후 5년 내 5,000억~1조원 대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 이에 따라 국내외 대기업들의 신규 진출이 러시를 이루면서 벤처기업 위주의 시장 판도에 변화가 휘몰아 칠 것으로 예상 [ Source : 각종 기사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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