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크로스토크 CROSS TALK : 현대미술의 계속되는 실험 포커스 FOCUS 아시아 동향 8 12, 공간의 새로운 모색 16 19 22 2013 (TPAM) -, 퍼포밍 필름 47, 52, 57 SeMA Green 김구림 : 잘 알지도 못하면서 67 72 77 피플



Similar documents

2014 [ & ], , 1 SeMA Branch.,. [4] , 1 SeMA. 8 SeMA ( ) ,,,, (7, 21 ) 800/40!. [1] 2, 2 SeMA (bluechip),. 3 20

µµ·Ïº»¹®Ãâ·ÂÃÖÁ¾

12 공익 과 수익 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모순된 모델을 가장 성공시킬 수 있는 선수들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갖춘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아닐까? 44 사진전은 전시실에 선뜻 들어서기 어려운 매력이 있다. 사진기라는 기계로 작품을 만들어서일까, 어쩐지 전

´ë¾È°ø°£º»¹®_0827

5-김재철

국립중앙도서관 출판시도서목록(CIP)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우리 청소년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보호단 매체환경팀 편집. -- 서울:청소년위원회, 2005 p. ; cm. -- (청소년 ; ) ISNB :기타 KDC

DBPIA-NURIMEDIA

서울예술대학교 글로벌 컬처허브 및 텔레프레즌스 스튜디오 관련자료.hwp

<BBFDC8B0BCD3BFA120BCFBBDACB4C220B9AEC8ADB0FCB1A428C6EDC1FDBABB292E687770>

9+10¿ùÈ£-ÃÖÁ¾-pdf

b77¹¼úÁ¤º¸š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목원 한국화- 북경전을 준비하며 지난해부터 시작 된 한국의 목원대학교 한국화 전공의 해외미술체험은 제자와 스승의 동행 속에서 미술가로 성장하는 학생들의 지식에 샘을 채워주는 장학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창작인력 양성을 위해, 배움을 서로 나누는 스승들의

CP Paris_2015_KO.indd

business structure CJ Culture Foundation 문화를 키우다 나누다 CJ문화재단이 하는 일 다양한 장르의 창작자 지원을 통한 문화융성 세계 무대를 향한 도전 함께하는 문화나눔 우리는 문화의 다양성을 추구합니다. CJ문화재단은 자유로운 상상,

국제무역론-02장

- 2 - 하에 본 리서치는 지속가능한 도시 경관을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유럽의 도시, 그 중에서 도 런던과 파리, 독일의 칼스루에, 오스트리아의 린츠와 비엔나를 여행하며 각 도시의 커뮤니티와 뮤지엄, 지리학자, 아티스트 등을 만나 도시 재생 프로젝트의 결과를

(JH)

TipsTricks.book

ADU

Absolute Blue 태양의 위세 앞에서도 당당한 여자의 자존 심을 닮은 컬러. 바람을 닮아 유연한, 물을 닮아 자유롭게, 거칠 것 없이 여름의 클라 이맥스에 올라서서 세상을 물들이는 소리 없는 지배자, 블루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AT_GraduateProgram.key

,, ,

설문-인터뷰-america 9차.indd

<28C0DAB7E1C1FD2920C4DDB7CEC4FBBEF62034C2F720C6EDC1FDBABB2E687770>

* c03âÆÇ/°ÇÃà/¹®ÈŁš

_ vol. 25

세종대 요람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september 2015 vol. 5 PHOTO STORY 하늘이 높습니다. 드디어, 기다리고도 기다리던 가을이 왔습니다. 본격적인 가을 말입니다. 반바지, 반팔, 혹은 긴바지, 긴팔이 모두 어울리는 계절입니다. 모든 게 어울린다는 것은 많은 것을 포용할 수 있을 만

: 4 2. : (KSVD) 4 3. :

?

121126_final.pdf

09±èÇÐÈñ

Contents Culture & Arts Center March vol 경 상 남 도 문 화 예 술 회 관 예술과 삶 의 공존, 그 영혼 속에 낙원을 Discovery Performance 1

11¹Ú´ö±Ô

* pb77¹¼úÀÇÇöÀå02š


서울LGBT영화제 가 서울프라이드영화제(Seoul PRIDE Film Festival) 로 새롭게 출발! PRIDE! 성소수자의 자긍심을 드러내고 모든 성소수자를 포괄하다! 서울LGBT영화제는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많은 대중들이 쉽게 접하기 힘든 퀴어영화를 전문적으로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SANDPINE 봄의 여유를 준비하다 2016 SANDPINE Vol.22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2014ALCHEMIST.pptx

ANNUAL REPORT >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C6AFBCBAC8ADC0FCB7ABBCF6B8B35FBAB0C3A531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4B494E5520C5EBC0CFC7C3B7AFBDBA2832C8A3295FB3BBC1F628C0FCC3BC295F37C2F75F E687770>

DBPIA-NURIMEDIA

ÃÖÁ¾PDF¿ë

<BFB5B1B920C5BDB9E6B1E22028B3BBBCC5B3CE20C6AEB7AFBDBAC6AE295FBFEFBBEAC1F6B8AEB1B3BBE7B8F0C0D35FBBE7C1F8BBE7C0CCC1EEBCF6C1A42E687770>

<BAF1BBF3B1E2C8B9BAB C8A3295F317E32B4DCB6F42E717864>

2 October Vol.15 Architecture Newspaper 재난의 시대라고 한다. 위험은 도처에 있다가 이내 재난으로 닥쳐온다. 자연적 재난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적 재난들이 제대로 수습되지 못했기에 위기감은 일상을 점령했다. 후쿠시마 사태에

12 세계가 지구촌 이 된 글로벌시대. 경제교류의 장벽이 무너진 데 이어 이제는 명실 공히 문화교류의 시대다. 특히 2000년대 들어서는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교류와 공동 작업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작가들의 해외거주 작품 활동을 지원하는 국제 레지

본 카달로그는 플레이잼 의 새롭게 개발된 어린이 놀이시설 제품을 담고 있습니다.

11문화,역사지리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2002.9월작업.doc

백서내지1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문화예술분야 통계 생산 및 관리 방안 연구결과 최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0년 10월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식적인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BCBCC1BEB4EB BFE4B6F72E706466>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2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무제

114 2, 115,,?,,,, (Distinctiveness of Humanity),, (eternity),,, 1),,, (, 1998), 344 (David Brower) 6 8, 4, 11 2/3, 2?, 2) ) 4) 5), 6) 2) John He


UPMLOPEKAUWE.hwp


제11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상집 재외동포 문학의 창 2009년 11월 30일 발행 발행처 재외동포재단 발행인 권영건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외교센터 6층) 전화 (02) 팩스 (02)

64회 SHRM-수정3

Column 엄마! 왜 빨리 왔어? 친구들이랑 더 놀고 싶어 이상선 제생병원어린이집 원장 2015년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을 보면, 2016년부터 일정 규 모 이상 사업장이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지 않으면 1년에 2 회, 최대 1억원 범위에서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고 한다.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Contents I II Project Overview 상황분석 및 여건진단 II-1 문화재청 정책 및 사업 분석 II-2 II-3 문화재청 정책 커뮤니케이션 분석 문화재청 일반인식 분석 III 조직분석 및 사례 연구 III-1 문화재청 홍보 조직 및 예산 분석 III

16박소영.hwp

歯4차학술대회원고(황수경이상호).PDF

DBPIA-NURIMEDIA

멋진인생6월내지도큐 :27 PM 페이지2

<3036C0CCBCB1BFEC2E687770>

*5£00̽ÅÈ�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H_AR_ P

Xinhuanet Strenk

12¾ÈÇö°æ 1-155T304®¶ó

(5차 편집).hwp

214호 내지_최종.indd

untitled

µµÅ¥¸àÆ®1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IFEZ 03,04 국문

DBPIA-NURIMEDIA

30이지은.hwp

p 19; pp 32 37; 2013 p ㆍ 新 興 寺 大 光 殿 大 光 殿 壁 畵 考 察 ; : 2006


이번에 보존처리한 족도 族 圖 사진1 는 안 동 권 씨 安 東 權 氏 집안의 것으로, 원본 제작 시기는 1454년에서 1456년 사이로 추정되는데, 이는 현존하는 최고 最 古 의 족보로 알려진 1476년 안동권씨성화보 安 東 權 氏 成 化 譜 보다 20 년 정도 앞서는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Transcription:

더아트로 2013 theartro

4 크로스토크 CROSS TALK : 현대미술의 계속되는 실험 포커스 FOCUS 아시아 동향 8 12, 공간의 새로운 모색 16 19 22 2013 (TPAM) -, 퍼포밍 필름 47, 52, 57 SeMA Green 김구림 : 잘 알지도 못하면서 67 72 77 피플 PEOPLE : 큐레이터의 화두 큐레이터 리포트 26 2013 32 2013, 38 : 82 & 89 94, 101 하우투 HOW TO : 올 어바웃 레지던시 106 109 1 112 2 117, Beyond Residency!

2012. 2013,,.,,,.. 2013 2013.., 2013,.,,. 4 5

아시아 동향, 공간의 새로운 모색 2013 (TPAM) -, 큐레이터 리포트 2013 2013, :

(, Yu Fan) ( 学, Beijing City University) 2012. 798 798 (798 SPACE). 798 798. 7. 798,, (PIN Gallery) ( 草 场 地 艺 术 区 ) F2.,,. (AMRC), 2012 11 798 2012 207 34 173..,,., 20.. ( ). 1980,.,.,., 30.,.. 1990,.,,..,. (MOCA, Shanghai), 2012 8 9

, «89 ( 中 国 新 艺 术 )». 85 ( ) «89 ( )»,,,,.,.. :,. 798, ( ), ( 厂 ), ( 草 场 地 ) ( ), ( 红 坊 ). 798 (Ullens Center For Contemporary Art) (Pace Beijing).,. (UCCA), 2007. 90.,.,.,. CBD 22 (The 22 International Art Plaza) (Eastation Gallery), 798 (Long March Space), (Tang Contemporary Art), (ShanghART Gallery), ( ) (L-Art Gallery), A4 (A4 Contemporary Arts Center)..,. A4. (Today Art Museum) (Taikang Space), (Minsheng Art Museum), ( 圳 ) OCT (OCT-Contemporary Art Terminal)....,,.,.. 2,..,. (Guangdong Museum of Art) (Shanghai Art Museum).. (CAFA Art Museum). (Museum of Contemporary Art Chengdu) (Museum of Contemporary Art Shanghai).,.. 1, 2.,.,..,,. 2012, 1, 2. 1:1, 1:4.,.,...,.,.,..,.. 위판( 于 帆 ),..,,.,, :, : ( ). 10 11

, (enart.kr) 2013 5 22 26 1 (Art Basel Hong Kong),. (ART HK) 2008, 60%. (Gagosian), (White Cube), (Pace), (James Cohan), (Perrotin) 35 245., (Basel), (Frieze), (The Armory Show).,.. 5 (Auction Week: /, ),. 4 9500 ( 5500 ). 70 4.,,, -,.,.,. 2,,. (artprice.com) 2010 2012 3 1. (Artron) AMMA 14 9509 50 6800. 2011 2008. 40%..? (Continua) (Mario Christiani) 2009,.,, (Saturday Night), 313 (Lehmann Maupin) 12 13

.. IFC... 5 26.,,,,.,, S.H.,.. 65% 3643. ( 53 )..,, 140 ( 2 300 )....,.,.,... 5, 6...,..,,.,. 313,,, PKM, 11. 2006~2007. 2008.... I(Pencil I) 663 ( 9. 5 7100 ), 2007 5 7 8000....,,. & (Hong Kong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2009~2010,,,,,,, 1~2. 2008,.. 이규현 1,2,,?!.,,. (enart.kr). 14 15

,,.,,,.,,. 2013 6 /. /. 10. 1970~80. 1970., 40~50,., (, adaptive reuse). /,,.,,,,,. 2 8 1,. 2010 4 2013 3,.. 2013 6 16 17

/,,,,,. -,. /,, /. 8 «,», 10 16 11 1 / ( & ). (Douglasism Festival) «Death in the Afternoon»,, 11,.,, 12 «!».,, /.., / /., 5. 5 5 ( - -, -, -, -, - ), : 683-31 : 683-94 02-790-1178 / info@amadoart.org www.amadoart.org.,. / 황정인, (Culture Industry). (2003~2009),. 2013 3 (meetingroom). JOH 18 19

2000 IMF. 1970,..,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PS1. PS1. PS1, 1976,.,.., 1977 (Artists Space) «Pictures» (Douglas Crimp) 1979 [ (October)] (Cindy Sherman), (Sherrie Levine), (Robert Longo).,,, (picture),.,,.,. PS1 ( ),,,. 2012 2013., (, ).,. 10,., PS1( MoMA PS1 ) 1971 (Alanna Heiss) (Institute for Art and Urban Resources Inc.).. 1971 - (Gordon Matta-Clark) 1976 PS1 «Rooms». 2000 PS1,,. 1970 1990. PS1.,.,,,, 2013 «10 Young Creators». 2013 AnLstudio(, ) 2009 (Ocean Scope), (dissolve).. CY Choi, ( ).,, /,,,,, 1..,. [ (The New York Times)] (David Brooks) (bobo, - /bourgeois-bohemian ),, 2013.,., 2013,,,.. 정연심,, (Institute of Fine Arts, New York University).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SUNY),. The Grotesque and the Monstrous, Image [&] Narrative (Leuven Univ. 2008), The Modern Girl (Modeon Geol) as a Contested Symbol in Colonial Korea, Visualizing Beauty: Gender and Ideology in Modern East Asia(Hong Kong University Press, 2012), - (Situationist International), (Olafur Eliasson),, - :,. 20 21

30 15. 2013 :, (TPAM in Yokohama 2013). 1995,... 2011. (TPAM) (TPAM) 3 11., 9. (2 17 ) (Spaces that Reflect Pika!( ) the World through Art Activities of Unique Museums and Art Centers)., 3 11.. (Taro Okamoto),, (Myth of Tomorrow) 1 (, ). ( (Win- zavod Center for Contemporary Art),. (the art center Taman Ismail Maruki(TIM)),, (Cultura Digital in Mexico City).,.,,,,, (Yukinori Okamura) 2012 (Maruki Gallery for the Hiroshima Panels) (Chim Pom).. (Iri Maru- ki) (Toshi Maruki) 30 (Hiroshima Panels).. 1945 (Anna Belyaeva) TPAM in Yokohama 2013 22 23

,, 2011 1, (Platform).. 2011 10 / / /,,,... (Dewi Noviami),,,. (The Jakarta Arts Centre Taman Ismail Maruki, TIM),,,,, 6.,,. (Centro de Cultura Digital in Mexico City) (Mariana Artega). 1.,.. TPAM.. 이채영. «TV», «x_sound:»( ),,,. 24 25

. 2013, (Thierry Raspail) 3,. 2009. 1 (Transmission). 2009 (Hou Hanru), 2011, (Victoria Noorthoorn) 2.., (2012 ) 22,..,,,,,, (artistic direc- tor). 1991.. 1984 (MAC Lyon) 30.. 3. 1991 (Histoire), 1997 (Globale),. 2003 (Temporalité) 2009 (Transmission).,,..,.. 2013., (récit).. (Nouveau Roman) (Oeuvre - générique) (Alain Robbe-Grillet),,. (Figuration Narrative) (Erró). (Tom Sachs), Barbie Slave Ship, 2013 Philippe Fuzeau 26 27

(Gabriela Fridriksdottir), Crepusculum Sculpture, 2011 Blaise Adilon (Meleko Mokgosi), Pax Kaffraria: the Ruse of Disavowal, 2013 Blaise Adilon (Mary Sibande), Succession of Three Ages, 2013 Blaise Adilon (Fabrice Hyber), Prototype de Paradis Blaise Adilon. Cut Piece (1964).,. (Reykjavik), 2001 (Astrup Fearnley).,,,,,, 1980~90,,,. 80%... 20....,,. 1980~90, (Écriture),.. (Statement),,. 28 29

, ( ), 2., ( ),. 20,,. ( ). 2011 3.,,. (Veduta),, (Resonance).,. (Palais de Tokyo)., (Olivier Beer) Composition for Tuning an Architectural Space. (Jean de Loisy) 4. (Roe Ethridge) (Bruce High Quality Foundation), (MadeIn Company), (Ming Wong)., & (Ryan Trecartin & Lizzie Fitch) (Yang Fudong) Fifth Night (2010) About the Unknown Girl-Ma Sise. - (Lili Reynaud-Dewar) I m intact & I don t care (2013) (Hiraki Sawa) Did I? (2011), (Peter Wachlter) Heat Up The Vehicle (2013)..,. (Sucrière) 2011 (Fondation Bullukian), - (l Église Saint-Just), (la Chaufferie de l Antiquaille). - (Tom Sachs) Barbie Slave Ship.,.,,... 200 20.,....,,.. 1. http://www.mac-lyon.com/mac/sections/fr/collection/ projet_scientif/oeuvre_generique,,,,,,,,,, -,,,,,. 2., Entre-temps... Brusquement, et ensuite, 2013, p. 32 3. 2011 11 (9.15~12.31)..(Une terrible beaute est nee).,, 78 ( ). 4.,.,, (1993, 2011). 1. 유진상,,, 1 D.E.A. 1 (2008) (2012). 30 31

13 (2013. 9. 14~10. 20) (Lale Muldur) 1998 2013, (Fulya Erdemci),?(Mom, Am I Barbarian?). 3. (barbaros).. (Public).. 1600...,.,,..,.. 135, SKOR(Foundation for Art and Public 200. Domain), 2011. 1994, 2000.. (glocalism),.,. (Urbanism)..,,?., 13,.. Mom, Am I Barbarian?? 32 33

(Taksim Military Barracks). 5 28., 50.., 7.,,, ( ), IT,,,,,...,..,. 2007 (Koc Holding). 2011 1980 (?). Untitled Letter, 1980. 1.,.,.,..,.. 5, (Antrepo) no.3, 19 (Galata Greek Primary no.3, Bang Bang Bang,,, 2013, The Castle, &, 170 1500 40 cm, 2007, Co-action Device: A Study,,, 2013 34 35

School), (SALT Beyo lu) (ARTER), 5533... 26,, 2 23.. 88., (Anglo-Saxon)....?, (Ay e Erkmen) Bang Bang Bang. 1995. (Jorge Méndez Blake) The Castle. The Castle. (Hito Steyerl) (Cinthia Marcelle) Confort, (Christophe Schäfer) 1994 Park Fiction., (Amal Kenawy) Silence of Sheep 15,.. (Halil Alt ndere) Wonderland ( ).... (Inci Eviner) Coaction Device: A Study. 2008 (Bertille Bak) Safeguard Emergency Light System......,.,.,..,.. 구정원,, &. 2009 JW STELLA, Centre Theology and Arts,,,. 2004 2008 (SUUM) &, 2008,,.,,,,. 36 37

:,,,,,., 6. 6. 10,,,,.. 10 19,, (Frieze Art Fair).. (Frieze London). (Frieze Masters),,...,,, - (Tate Research. Centre: Asia-Pacific),,, -. : (Negotiating Histories: Traditions in Modern and Contemporary Asia-Pacific Art).?,,,, 6 10,.,,.. (Kenji Kajiya).,,.,,,,,., 6 (Matthew Gale), -, (Capucine Perrot). (Whitechapel Art Gallery) (Daniel F. Herrmann), (Victoria and Albert Museum) (Rosalie Kim), (The Showroom) (Emily Pethick), (British Council) (Emma Gifford-Mead), (Arnolfini) (Tom Trevor)., -,,. 6,. (Matt s Gallery) 38 39

.,,.!,.. (Gasworks). 30 (Matt s Gallery), (Chisenhale Gallery). /,. 25, 100. 2,. 6 ( ), ( ), ( ), (,, ), ( / ),,...... (Mobile Home).,.. 현대미술의 계속되는 실험 퍼포밍 필름,, SeMA Green 김구림 : 잘 알지도 못하면서 심소미,. 2004, (2004~2008), (2002-2003),,. 2012 [ ]. 2013, 2012, 2010, 2009. 40

퍼포 필름 PER 밍,,.. «(Performing Film)».,,, 3. FORM ING PERFORM PERFI ING L M PERFilm 42 (Willi Dorner), (Set in Motion), HDCAM, color, no dialogue, stereo, 20, 2012 Lisa Rastl 43

44 & (Stéphanie Aubin & Arnaud Baumann), (Jeu de Société), 4, 2010 Stéphanie Aubin, Arnaud Baumann (Rammatik (Rannvá Káradóttir and Marianna Mørkøre), (Magma), 5 19, 2010 Katrin Svabo Bech, Rammatik (Alain Gsponer), (Der Zonenplan), 1, 2010 Alain Gsponer & (William Forsythe & Thierry De Mey),, (One Flat Thing, reproduced), 30, 2006 William Forsythe, Thierry De Mey 45

1,,,,,.,.,., (Gillian Wearing), (Dancing in Peckham), Color video with 46 sound, 25, 1994 the artist,courtesy Maureen Paley, London. 47

......,. (shot),..,,. 1 (Stéphanie Aubin) (Arnaud Baumann) (Jeu de Société) (2010). 100,.,,,,,,..,,,.. (Alain Gsponer) (Der Zonenplan) (2010) - (performanceflash mob). 2010 5 25,,..,,, (moberator: ).,. 2010 5 25,. 1 50.,... 2 (Gombrich Ernst Hans).,.,,,,,,.. 3 48 49

.,. (Shelly Love) (Cling Film) (2005) -... ( ) ( ).,. (Gillian Wearing) (Dancing in Peckham) (1994)........,.,., (2012) (2011), 20 (2010). (Dziga Vertov),,. 4 1., ( : ), 2012. 2.,, : ( : ), 2003, p. 31. 3. Nelson Goodman, Language of Art: An Approach to Theory of Symbol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69(1968), pp. 7-8. 4. John Berger, Ways of Seeing (New York: Penguin), 1990, p. 37. 이수연. - (2007) (SAMUSO) 2008.,. 2010 (2010) 2011, «:,,,»(2011) 2012 «MOVE»(2012). 50 51

2,.?,.., (Willi Dorner).,,.. (Minimalism) (Fordism). (Set in Motion). (Above Under Inbetween) (Set in Motion),.,..,..,.,.... (motion). :? (Tanztheater: -Tanz -Theater ). (Pina Bausch).,.. 52 53

...,.... : (William Forsythe).., 1,... 1984 20 (Ballett Frankfurt).,, 30..,. 2004....... ( (Additive Inverse) 2 ), ( Nowhere and Everywhere at the Same Time ), ( Suspense ). (One Flat Thing) (Thierry De Mey), (One Flat Thing, Reproduced) (2006). 30 20 200,, 25 (theme)., (alignment).,,,... 20.,. -. 54 55

,.., 20. (30 ),,.,.,. 3 1.,,, [. ] 1 ( : ), p. 64. 2. 2009. 서현석,,, Derivation,, [. ]. 2?. 3,., 56 57

.,.... ( ),,..,.....,..,,, (Mise-en-Scène). (Rannvá Káradóttir) (Marianna Mørkøre) (Magma),.,.. 3.,,.,,....,, (flash mob)....,,,., 58 59

, (Nicolas Floc h) #2(Performance painting #2), (Magali Charrier) (Tralala), (David Hinton) (Snow), (Gina Czarnecki) (Cellmass)..,. 2012 SeMA (Blue), (Gold), (Green)... SeMA,.. SeMA.. 1960~70. 박성혜. [ ] [ ]. 60 61

62 «SeMA Green :»,,, ( : 3 3 3 m), 1969(2013 ), 1/24, 16mm ( +, ), 10, 1969 63

64, 69,,,,,, 4420 1460 850 mm, 1969(2013 ), I,,,,, 1969 1070 910 mm, 1965,,, 1970 65

1 1960 -. 2011,.. 1970,,,. 66,,, 1969,,, 1970. 67

( ). 1960~1970, 1960. (1968), 1/24 (1969), (1969), (1970) 4. (1970). 1970. ( ) 1960,. 1990 2000 1960. 1960.. 1960~1970,. 1970. 1960.,. 1960. 60, 68.,., 1960~1970. 1960.. 1/24.,... 2000,. 1969 1/24., 10 1969. 3 1,,.,. 68 69

1969, 1934. 1/24 1969. 1969.,,,..... 1.. 4.,, (1970 5 15 ), (1970 5 16 ).. 4 6 20,., ( ). [ ]. 2005. 1970 (Art of Incomprehensiblity)., 1960~1970 2012 «A Bigger Splash». 20. 21 1960 1970. 1970 (late modern) 1960.. 1960.,.... 1960.. 김미정 2010 1960-70,.,, ( ). 2007 2011, 2008 6 25.. 70 71

1960~1970. 2 2012 «SeMA» (Blue), (Gold), (Green)... SeMA,.. SeMA.. 1960 1970 4 ( )... ( ).... (estrangement effect, ).. SeMA. 1960~1970. 68, A.G., 4,,,,,,,.. 68 4, A.G. 72 73

.,,,..,. 1960 70 10, 3,,,. 40. 1969 2001 1/24, «68», 1971, 1972 2 «A.G.» 2 40,, 69. 3 3 3 1969 2013, 8mm,, (1969) 45..,.,,.,, ( ).,,..,. 1..,....,,.. ( ) ( ).,, ( )... /. 1,, 74 75

. 1960~1970 SeMA. 3 김종길 1993, [ ] 2005.,,,. «, 1»,,, «1990,»,, 100.art.kr, 1970~80.,,. 1.,,,,,,,,. 1950 50 80,,. 76 77

60.. 6.25, 60.,, 60, 70,...,,,. 70,..,.,,. 80, 90 70.. (1970, ) (1970), 4 (1970), 1/24 (1969).,,.. 2011 2,. (2009 )..,.,.... 1995 «78 79

,, 1965~1995». 1967.,.. 큐레이터의 화두 &, 윤진섭 1979,. 1970 S.T,,,, 1990 [ ],?,., «:,, 1967~1995», «:», 70, 1, 3, 50, (2004), 3, 1,.,,,,,,,,. (AICA),,,. 80

...... 김현진 (Cosmin Costinas), (Para/site)..,? 코스민 코스티나.. BAK (basis voor actuele kunst),..,..,..,. 김현진 M+(M Plus).? 코스민 코스티나.. M+... ( ).... 코스민 코스티나(Cosmin Costinas) /. BAK, 2010, 12. «Taiping Tianguo: A History of Possible Encounters: Ai Weiwei, Frog King Kwok, Tehching Hsieh, and Martin Wong in New York»(Para/site, 2012), «Spacecraft Icarus 13. Narratives of Progress from Elsewhere»(BAK, 2011), «In the middle of things»(bak, 2011), «I, the Undersigned»( Institute of International Visual Arts Lunds konsthall tranzit+display Wurttembergischer Kunstverein, 2010~2011). 82 83

김현진 (Inti Guerrero), 김현진.... (TEOR/ ética) 코스민 코스티나 인티 게레로.... 인티 게레로 (TEOR/éTica),. (mapping),., 90 (1999 ) (survey)...,. CIA.,,,... 90..,,....,.....,. (global-cosmopolitanism).. theoria ethics.....?,.. 인티 게레로(Inti Guerrero). Collection Fondazione Sandretto Re Rebaudengo, De Appel s Curatorial Programme, [Afterall], [Ramona], [Art Nexus], [Arteria]. «Men Amongst the Ruins»(TEOR/Tica, 2013), «Kadist. Pathways into a collection»(minsheng Art Museum, 2012), «The City of the Naked Man»(Museu de Arte Moderna de So Paulo, 2010).,..? 84 85

김현진 ««.,, 19 1 인티 게레로». (SARS),,, A Journal of,., (David Teh). Plague Year. Fear, Ghost, Rebels, SARS, Leslie and the Hong Kong Story». (Journal),..., 60 코스민 코스티나,., (being in the contemporary).,..,..,. 김현진, 1.. 2003,, 1,,,. 19.. 1894,. 2003 1997. 1994,.... (SARS). (yellow peril) 코스민 코스티나......... «.,,,,,» 86 87

김현진. 1. 3. 3.,,... 김현진 1999,,,, 27. 2005 9, 2008 7,., (, 2013), «-», 284(, 2012),, (, 2009)/L appartement22(rabat, 2010),, 27(, 2007),, 27(, 2007), «30»(, 2007), «Plug-In#3», (Eindhoven, 2006),,, (,, 2012), Inter-views (Bigaku Shuppan,, 2011), The Other There (Timezone8,, 2009), (,, 2008)/(,, 2008), 30 (Wien Verlag,, 2007), (Sala Rekade,, 2007),..,.,.. 88 89

, 배명지, (Tate Research Center: (Doug Aitken) Asia-Pacific). (Source),,..,,.. 이숙경 2000 (David Adjaye) 2013 5.,...., 배명지...,,. (Tate Collection), -,,,,,. 이숙경.. 5.. yba, 배명지 1990, 배명지 2012. (Andrew W. Unexpected Guest. Mellon Foundation),.,.?. 1998 (City University London), 이숙경 이숙경 (University of Essex),. 3 (The changing conceptions of the. artist in the age of authorial demise).. 2012.. Art Council England (The Unexpected Guest),. 1 2007 10. (Hospitality).... 2~3.,,,,,,. 이숙경 (Tate Collection) -, (Tate Research Centre: Asia-Pacific).,. 2007 (Tate Liverpool) «:, 1950 Colour Chart: Reinventing Colour, 1950 to Today», «Nam June Paik», 2009 «DLA : DLP Piper Series : This is Sculpture». 2012.,., Sky Arts Ignition: Doug Aitken-The Source,, 2012 90 91

. 배명지 배명지 이숙경 «-» 6..,, ( ), (mission). ( ),. (Project. (ZKM Media Museum), (,. VIA).,? ), (KHOJ)., 이숙경.,?,... 이숙경.....,. 1980~1990 배명지 (author-. 2000. ship)....?..,, 이숙경,..... yba..,... 배명지 11...,,....,.?.... 배명지.,,,., (2013) (2012), «Featuring Cinema»(2011), «Artist s Body»(2010). 2006,,,,, 2006 92 93

,..,,.,., (Glocal),. 김해주 1990.. 1993? 김홍희 13 1992.,.,. 1. 4.,,,.,.,,, 15.. 김해주,,,.. 김홍희.,,,........ 김홍희,. (1998~2008) (2006~2010), 2000, 2003, 2006 (1998), (2007). 2017. 94 95

김해주 1999 «김해주 김해주. 김해주 2000»....?,. 김홍희. 김홍희 1994 «,».,. 2, 3. 김홍희 2. 김홍희.,.,. «(Bad Girls)». «.,,..».,. 1994. IMF 90 김해주 1999..?,., «SeMA Gold( )». (diaspora),. 김홍희 70., 1998,.,,, 5..,...,,,,.,. 1, 2. 김해주,?..,,. 김홍희.. 7,. 10 1........,,.. 96 97

김해주 2006 김해주? 김해주 김해주... 김홍희 2008. 2007. 2006...., 10?.? 김홍희., 김홍희. 김홍희. 1990,.,..,.. 90.,., 김해주 15.., (Glocal),.,.., 김홍희.. 10.,. ( root). ( route)..,..... 김해주., (2013,, ), (2012, 284 ), «,»(2011, ). 98 99

김해주,,.? 김홍희,,..,.,...,,.,,,. 2, 3.,,,,,,. 김해주,. 김홍희.. 1955. 8, 4~5 30, 40. 4~5.,.,.,.., Mother & Child 2013,,... 100 101

더아트로 더아트로,?... «-Mother & Child». 박남희. 20, 박남희,. ( ).,..,. 2007.,,,,,,.,,.... 더아트로 «Mother & Child», 2009.,,.. 2011 박남희 «Mother & Child».,,,... 더아트로 2013,,....,,? 3,.., 박남희,,,,,,,, 20.,.,., 1, 2..,,,. (mother). 1 ( ) (meisterschaft). (child),. (care), 박남희. 2011 2013. 2013 «Start craft-k in Seoul», 2010 «Liquid Moon», 2009., NID,. (survive), (sublime). 102 103

더아트로 2013.? 박남희,.,. 더아트로,. 박남희.,.... 더아트로? 박남희.... ( ). 8.. 19.. 올 어바웃 레지던시 1 2, Beyond Residency! 104

,. 예술가들과 함께 생활하는 창작공간의 특성으로 부딪히 는 어려움이나 애로사항이 있다면?. 창작공간 운영을 총괄하는 매니저의 업무와 역할을 간 략히 설명해준다면?,. 1. 이러한 문제와 한계에 부딪혔을 때 대처하는 방법은 무 엇인가?, 1 4.,,.. 2013년 오늘, 창작공간 매니저 라는 직업이란?. 1 3 6. 2000,,,,.., -, 2000 _ 1 9 (?). 2000 ( ) 2.. 10,.,, 창작공간에서 지원하는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2000,... ( ), 1,,.,,,.,. (,,,.,,, ),.,,... 14,,.,....,,.,., 4 (2012~2013) 2012 4 106 107

. 입주 예술가와 창작공간 사이의 지향점이 상충될 때 그 간극은 어떻게 조정하는가? 1 4 1~2.. 1, 2008. 2009,.... 레지던시 기관을 선정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 창작공간의 기획인력이 갖춰야 할 능력과 덕목에는 어 (, 떠한 것들이 있는가?,, ),,., ( ). 2008.,, 먼저 본인이 경험한 레지던시 기관을 말해 달라. 2008 (Kala Art......,.,, Institute) (Vermont Studio Center), 2010 (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 (Swing Space), 2012. 창작공간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 (Santa Fe Art 준다면?, 2013,,, Institute). 일 년에 몇 개 정도의 지원서를 제출하는가? 1. 해외 레지던시 리서치는 어떻게 하나?.. 2000. (New York Foundation for the Arts) 1~3. (Resartis).. 지원서를 제출할 때 그 기관에 맞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30 1 1~2. 계획해서 제출하나?, 100 1,..., 김희영 (2003~2006) 2000,, 10, 2006 2008.,.,. 108 109

해외기관에 있는 매니저, 테크니션으로부터 프로젝트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그 지역의 갤러. 레지던시 기관에 참가가 통보된 후에 계약서를 제시하 진행 시 도움을 받는가? 리, 미술관에서 전시를 한 경험이 있나? 는지 아니면, 이메일로 참가 날짜 및 필요한 기자재, 스. 만약 새로운 프로젝트 계획을 통해 지원하지 않을 경 튜디오 등이 조절가능한가?. 우, 기존 작업의 확장 및 프로모션 등 어떤 점에 중점을. 두나?.. 6...,,,... 레지던시 참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참가기관과 연락을 국내에서 지원금을 받지 못할 경우, 해외기관에서 지원 주고받는가? 레지던시 지원을 할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무 불가피한 상황으로 참가기관을 변경해야 한다면, 변경이 금을 받도록 도움을 주는가? 엇인가? 가능한가?,,,.. 2009,..,.. 지원할 때 추천서가 필요한데, 어느 기관에서 받나? 미주지역 레지던시 참가에 영어소통 능력이 중요한가? 본인의 활동 내용을 참가기관에 보내나?,.,,., 입주 기간 동안 큐레이터, 딜러 등 시각예술계 인사들과.. 의 접촉의 기회는 어느 정도 되나? 참가기관을 통해 참가 이후에도 연결된 전시 및 프로젝, 트가 있나? 2010,,....,.,... 배성희 (RISD). 2010. 2008 Kala Art Institute(, ), Vermont Studio Center(, ) 2010 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 Swing Space(, ) 2012 Santa Fe Art Institute(, ). 2012. 110 111

2, (,... 지원할 때 추천서가 필요한데, 어느 기관에서 받나?..).. 지원서를 제출할 때 그 기관에 맞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6 계획해서 제출하나?..., 먼저 본인이 경험한 레지던시 기관을 말해 달라.... 3,,. (Rijksakademie van beeldende kunsten, 만약 새로운 프로젝트 계획으로 지원하지 않을 경우, 기 2011~2012), (Hangar, 2012). 존 작업의 확장 및 프로모션 등 어떤 점에 중점을 두나? 해외 레지던시를 처음으로 지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해외 레지던시 리서치는 어떻게 하나?...,. 지원서 작성에 대한 팁을 준다면 어떤 것이 있나? ( ), ( )... (,,.. )..,., 참가가 통보된 후 입주까지의 과정을 소개해 달라. 이 레지던시 기관을 선정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 과정에서 특별히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이 있나?. 3,.,,. 112 113

. 국내에서 지원금을 받지 못할 경우, 해외기관에서 지원 금을 받도록 도움을 주는가?,. 해외기관에 있는 매니저, 테크니션으로부터 프로젝트 2,000 진행 시 도움을 받는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참가기간을 변경해야 한다면, 변경. 본인이 참여한 레지던시의 가장 추천하고 싶은 부분은 이 가능한가?. 무엇인가? 또한 취약한 부분은 무엇인가?.., 입주 기간 동안 큐레이터, 딜러 등 시각예술계 인사들과,, ( 의 접촉의 기회는 어느 정도 되나?..),,... 50,...,. 미주 유럽 아시아 등 레지던시 참가에 영어소통 능력이. 11 중요한가?. 12 5,...,....,..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그 지역의 갤러,. 리, 미술관에서 전시를 한 경험이 있나?., 7, 8 114 115

,. 레지던시 참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참가기관과 연락을 주고받는가?...,,,,. 참가기관을 통해 참가 이후에도 연결된 전시 및 프로젝 트가 있나?.,., Beyond Residency! : / &.,,. ( ), ( ),.,,...,. 2011.,. (Danish Art Workshops),,,,.,,, 진시우. «Temporary Landing(Room Gallery, Auckland, NZ, 2009),«Cryptanalysis- Intensive Course1;Monsterous Birth(,, 2008), «The Forces Behind(Doosan Gallery, New York, US, 2012), «Move Weekend:on the spot- Fiction Walk(,, 2012), «Grand Domestic Revolution(CASCO, Utrecht, NL, 2011), «Point against Point(Arti et Amicitiae, Amsterdam, NL, 2011), «1st Public Discourse Sphere_After effects of Neo-Liberalism(,, 2010). (Amsterdam, Netherlands) 2, 2013 3. SVK SVK 116 117

..,,,,,,,,,,..,,..,,.. 20,, ( 50%., ),.,.,.,.., &, 1..,, - 55, 10, (FABRIKKEN).... 2008,. &. 1 (Anders & Kristoffer),... 3D / (.,. )..,,, 홍보라.,. (2002 ~ ). [versus]. 2012 «_» 284,. 118 119

2013. ( ). [2013 ] [ ] Judith Staines [ (ASEF) / Culture360.org ] 기획 편집 운영 / TFT.. &.......... 2013 12 27.. 110-460 57 12. 02-708-2219 /. 02-708-2279. theartro@gokam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