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벽루 - 이색 알맹이 정리 시 대 : 고려말 갈 래 : 5언 율시 성 격 : 회고적 표 현 : 어 조 : 지난날의 찬연한 역사를 회고하며 그와 대비되는 현재의 모습에서 무상감에 젖어 있 운 율 : 압운(루, 추, 유, 류) 특 징 : 장엄한 표현.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 지로 표현(4연) 주 제 :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 망 작가소개 : 이색(1328-1396). 고려 말기의 문인, 학 자. 호는 목은( 牧 隱 ). 그의 스승 이제현( 李 齊 賢 )과 쌍벽 을 이룬 대문장가로서, 그의 문하에서 정도전( 鄭 道 傳 )을 비롯한 많은 인재들이 배출되었 문집으로 <목은집( 牧 隱 集 )>이 있 고려 말 삼은( 三 隱 )의 한 사람으로 공민 왕( 恭 愍 王 )때 문하시중( 門 下 侍 中 )을 지냈으며, 예문관 대제학( 藝 文 館 大 提 學 ), 성균관 대제학( 成 均 館 大 提 學 )등 최고 명예를 누렸으나, 조선 건국 후 태조( 太 祖 )의 부름 에는 끝내 응하지 않았 문제로 정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가) 昨 過 永 明 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 登 浮 碧 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나) 城 空 月 一 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 老 雲 千 秋 가천년 구름 아래 바위는 늙었네. (다) 麟 馬 去 不 返 ᄀ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 孫 何 處 遊 ᄂ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 노니는가? (라) 長 嘯 倚 風 磴 돌다리에 기대어 휘파람 부는데 山 淸 江 自 流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1.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연 풍경의 쓸쓸함이 애상적 어조 속에 드러나 있다 2 동명왕 신화를 배경으로 한 시어가 사용되었다 3 선경후정의 전개방식이 사용되었다 4 아름다운 풍경 속에 동화되고자 하는 자연 친화적인 시이다 5 자연 속의 인간 역사의 무상함이 담겨 있다 1)[답] 4 [해] 화자는 영명사를 거쳐 부벽루에 올라 있 이곳에서 느끼는 인간 역사의 유한함. 인간은 쓸쓸하되, 자연 은 영원하 [대조적] 2.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경후정의 전개방식을 따르고 있다 2 한시이기 때문에 우리 고유의 향토성이나 민족적 성 격을 읽을 수 없다 3 5언 율시의 형식을 지니고 있으며, 시상의 핵심은 경 련에 있다 4 3행과 4행에서는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를 통 하여 표현하고 있다 5 유한한 인간사와 영원한 자연을 대조하고 있다 2)[답] 2 [해] 한시이지만 민속적 소재(기린마, 천손)가 사 용되었으며, 자연물( 구름, 바위 )로 향토적 풍경을 노래 하였 3.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그에 대한 쓸쓸한 감회를 읊고 있 2 초월적 신화의 세계에 매혹되어 현실을 도외시하고 있다 3 역사 의식을 바탕으로 미래를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4 나라를 위기에서 구출할 영웅의 탄생을 확신하고 있 다 5 속세를 떠나 자연과 함께 영원한 삶을 누리고자한다 3)[답] 1 [해] 이 시는 영원한 자연과 유한한 인간을 대조하 여 나타냄으로써 애상적 정서를 고조시키고 있 4.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양성이 배경이다 2 화자는 원나라 침입 후 약해진 고구려의 국력을 안타 까워 하고 있다 3 유구한 자연사와 허망한 인간사가 대비되고 있다 4 화자는 고구려의 웅혼한 역사를 생각하고 현재를 반 성하고 있다 5 시대 현실을 우의적이고 풍자적인 방식으로 드러내고 있다 4)[답] 5 [해] 지은이는 자신이 느끼는 생각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5. 다음 중, 이 시와 정서가 가장 유사한 것은? 1 엊그제 저멋더니 하마 어이 다 늘거니 / 소년 행락 생각하니 일러도 속절없다 / 늙거야 설운 말씀 하자
니 목이 멘다 - 허난설헌, 규원가 2 묻노라 멱라수야 굴원이 어찌 죽다터니 / 참소에 더 - 성충 럽힌 몸 죽어 묻힐 땅이 없어 / 청파에 골육을 씻어 고기 뱃속 감추니라 3 욕심 난다 하고 몹쓸 일을 하지 마라 / 나는 잊어도 남이 내 모습 보느니라 / 한 번을 악명을 얻으면 어 느 물로 씻으리 - 김상용 4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도라드니 / 산천은 의구하되 인걸은 간듸 업다 / 어즈버 태평 연월이 꿈이련가 하 노라 - 길재 5 산촌에 눈이 오니 눈길이 묻혔에라 / 시비를 열지 마 라 날 찾을 이 뉘 있으리 / 밤중만 일편 명월 긔 벗 인가 하노라 - 신흠 5)[답] 4 [해] 이 시는 왕조에 대한 회고와 인걸에 대한 그 리움이 드러나고 있다 6. <보기>를 참고할 때, 이 시의 시적 화자와 유사한 태도 를 지니고 있는 시구는? 8. 이 시의 7, 8구와 <보기>의 시에 나타난 자연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여 여러 특성들을 뽑아보았 이 중에서 이 시에 해당하는 것은? 비 개인 긴 언덕에는 풀빛이 푸른데, 그대를 남포에서 보내며 슬픈 노래 부르네 대동강 물은 그 언제 다할 것인가 이별의 눈물 해마다 푸른 물결에 더하는 것을 <특성> a 자연에 대해 다소 원망스러운 태도를 함축하고 있다 b 자연은 이별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배경의 기능을 한 c 자연의 엄정한 질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인간의 연약 함이 나타나 있다 d 인간사의 덧없음에 대조되는 영원한 자연의 무상함이 형상화되어 있다 e 고장을 통해 자연물을 인간의 개인적 서정보다 가벼운 것으로 취급하여 자연에 대한 인간의 우위를 표현하고 있 다 부벽루 의 저자는 시대에 맞지 않는 자신의 모습에 서 갈등을 느낄 따름이지 그것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1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 한점 부끄럼이 없기를 /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 나는 괴로워했 -윤동주, 서시 2 두개골은 깨어져 산산조각이 나도 / 기뻐서 죽사오매 오히려 무슨 한이 남으오리까 3 지금 눈 내리고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 내 여 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4 나는 독을 차고 선선히 가리라. / 막음 날 내 외로운 혼 건지기 위하여. 5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 다 6)[답] 1 [해] 의지의 표출이라기보다는 자성적 의미가 강하 7. 이 시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대조적 수법 2 자연의 영원함 3 연군지정( 戀 君 之 情 ) 4 인생의 덧없음 5 회고적 태도 7)[답] 3 [해] 이 작품은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대비 속에서 자 신의 마음을 드러내고 있 1 a, b, c 3 a, c, d 2 a,b, d 4 b, d, e 5 c, d, e 8)[답] 3 [해] a는 둘 다 약간씩 담겨 있다고 볼 수 있 b는 송인에만 해당하고, c와 d는 부벽루에만 해당한 e 는 송인의 결구에 해당하는 특성이 9. 5,6행에서 드러나는 시적 화자의 태도와 일치하지 않은 것은? 1 술을 걸러 강물을 굽어보며 창을 비끼고 시를 읊으니 진실로 일세의 영웅일러니 지금 어디 있는가? 2 가져도 금할 이 없고 써도 다함이 없으니, 조물주의 다함이 없는 갈무리로 나와 그대가 함께 누릴 바로다 3 우리 인생의 짧음을 슬퍼하노니 4 승상의 부귀 풍류와 제 낭자의 옥용화태 이제 어디 갔나뇨? 5 이 세 임금은 천고 영웅이라. 사해로 집을 삼고 억조 로 신첩을 삼아 호화 부귀 백년을 짧게 여기더니 이 제 다 어디 있나뇨? 9)[답] 2 [해] 무한히 즐길 수 있는 강호의 생활. 나머지는 인생무상. 10. 이 시에서 인간 역사의 유한함을 상징하는 시어는? 1 텅 빈 성 3 천 년 구름 5 돌계단 2 부벽루 4 기린마
10)[답] 1 [해] 텅 빈 성 이란 자연 속에서 인간 역사의 무 상함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시어이 11. 이 시[A]와 보기의 시(송인)[B]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에서 청산 은 자연의 무한함을 상징하고 B의 풀빛 은 이별을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소재로 사용 되었다 2 B의 소재는 이별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3 동일한 소재라 하더라도 지은이으 정서, 주제 으식 등에 따라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4 A에서 강 은 자연의 유한함을 상징하고, B의 물 은 이별의 무한함을 상징한다 5 A의 소재는 자연의 질서를 받아들이는 사물로 설정되 어 있다 11)[답] 4 [해] A의 강 은 자연의 무한함을, B의 물 은 단절을 의미한 12. 이 시가 한시임에도 민족 문학적 성격을 느끼게 하는 시어들끼리 묶인 것은? 1 인마, 천손 2 산( 山 ), 강( 江 ) 3 부벽루, 월( 月 -달) 4 영명사, 운( 蕓 - 구름) 5 석( 石 -바위), 등( 磴 -돌계단) 12)[답] 1 [해] 우리민족, 우리 토향에만 있는 시어들을 찾 으면 되겠네? 이들 시어는 고구려의 역사적 숨결이 살아 있는 평양에서의 감회를 살려내고 함께 민족 의식을 암시하고 있 13. 이 시에서 의미하는 바가 다른 하나는? 1 구름 2 조각달 3 성 4 산 5 강 13)[답] 3 [해] 허망한 인간사와 유규한 자연사의 소재로 나 누어 생각해 본 14. 가에 담겨 있는 시적 화자의 정서와 유사하지 않은 것 은? 1 반천년 왕업이 물소리 뿐이로다 2 산천은 의구하되 인걸은 간데 없다 3 흥망이 유수하되 만월대도 추초로다 4 백설이 만건곤할 제 독야청청 하리라 5 청초 우거진 골에 자는 듯 누웠는 듯 / 홍안을 어디 두고 백골만 묻헜는가 14)[답] 4 [해] 4는 화자의 변함없는 지조. 나머지는 인생 무상. 15. 나와 <보기>의 시에 나타나 있는 자연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비 갠 긴 언덕에는 풀빛이 푸른데, 그대를 남포에서 보내며 슬픈 노래 부르네 - 정지상, 송인 1 나의 자연이 더욱 무심하게 여겨진다 2 나의 자연에는 역사의식이 베어 있다 3 <보기>의 자연은 배경적 의미에 불과하다 4 나에서 자연은 인간사를 지배하는 섭리이다 5 <보기>의 자여에는 신성한 기운이 들어 있다 15)[답] 2 16. ᄀ,ᄂ을 이해하기 위한 감상 태도로서 적절한 것은? 1 시적 언어가 지니고 있는 비유, 암시, 상징 등을 기 준으로 상상력을 동원하여 감상한다 2 시적 언어의 특징인 함축성을 중심으로 감상한다 3 시어가 독자에게 주는 미적 쾌감, 교훈을 중심으로 감상한다 4 시어와 시어 사이, 행과 행, 연과 전체 작품의 상관 관계를 중심으로 감상한다 5 문학 외부에서 가져온 정보를 시어의 의미와 일치시 켜 감상한다 16)[답] 5 [해] 동명왕에 대한 배경적 지식 없이는 바르게 이해할 수 없 17. ᄀ이 가리키는 인물이 누구인지 쓰시오. 17)[답] 동명왕 18. (나)의 상황과 관계 깊은 한자 성어를 쓰시오 18)[답] 맥수지탄( 麥 秀 之 嘆 ) 19. 제4구의 石 老 (석로-바위는 늙었네) 가 의미하는 바 를 간단히 쓰시오. 19)[답] 덧없는 세월에 대한 무상감을 느끼고 있 [해] 조 각달과 구름은 천년의 흐름 속에 그대로인데 바위는 늙었다고 하였 즉, 돌에서 세월의 흐름을 느끼고 있다 하여 덧없는 세월에 대한 무상감을 말하고 있는 것. 20. 동명왕 신화를 암시하는 시어를 모두 찾아 쓰시오. 20)[답] 기린마, 천손 [해] 기린마 는 동명왕이 탔던 말이 고, 천손 은 동명왕이 부벽루( 浮 碧 樓 ) 다음 작품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昨 過 永 明 寺 2) 暫 登 浮 碧 樓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수련 - 여행길에 부벽루에 오름
城 空 月 一 片 石 老 雲 千 秋 ᄀ텅 빈 성엔 조각달 떠 있고 ᄂ천 년 구름 아래 바위는 늙었네. 함련 - 부벽루 주변의 쓸쓸한 자연 풍경 묘사 3) 麟 馬 去 不 返 니 4) 天 孫 何 處 遊 ᄃ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으 ᄅ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 노니는가? 경련 - 동명왕을 회상하고 인생의 무상감 토로 (작가의 소망 표출) 5) 6) 長 嘯 倚 風 磴 니 山 靑 江 自 流 네. 돌계단에 기대어 길게 휘파람 부노라 ᄆ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 미련 - 자연의 의구( 依 舊 )함에 대한 감회 [어휘 풀이] 1) 永 明 寺 (영명사) : 평양 근교 금수산에 있는 절 이름. 고구려 광개토왕이 지은 아홉 절 중의 하나라고 전해짐. 2) 浮 碧 樓 (부벽루) : 평양 모란대 밑 절벽. 대동강변에 위치한 누각으로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듯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3) 麟 馬 (인마) : 기린마 ( 麒 麟 馬 ). 고구려 동명왕이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전해지는 상상 속의 말. 4) 天 孫 (천손) : 동명왕. 신화에 의하면 천제( 天 帝 )의 아들 인 해모수와 하백( 河 伯 )의 딸 유화( 柳 花 )사이에 태어난 인물로 그려 져 있음. 5) 장소( 長 嘯 ) : 길게 휘파람을 붊. 6) 風 磴 (풍등) : 인위적 으로 만든 돌다리를 가리킴. 21.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고구려의 동명왕을 통해 현실의 시대 상황을 비판 하고 있 2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양의 부벽루에서 읊은 노래 이 3 자연의 영원함과 인간 역사의 유한함이 대비되고 있 4 고려의 국운이 다시 일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 겨 있 5 융성했던 옛 왕조의 흔적을 보며 애상에 젖어 있 21)[답] 1 [해] 이 당시 고려는 국가적으로 극히 쇠약한 형 편이었는데, 시인은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고구려의 웅혼 한 역사를 일으킨 동명왕의 위업을 다시금 생각하고 있 그 런 점에서 이 시는 과거의 역사를 통해 다시금 현재를 비추어 보는 양면적 시각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 그렇지만 고구려 의 동명왕을 통해 현실의 시대 상황을 비판하고 있는 것은 아 니 22. ᄀ ~ ᄆ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ᄀ:인간 역사의 유한함을 상징함 2 ᄂ: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함 3 ᄃ:역사의 단절을 암시함 4 ᄅ:고구려를 건국한 동명왕을 가리킴 5 ᄆ:쓸쓸한 자연의 풍경을 묘사함 22)[답] 5 [해]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라 는 표현은 변함 없는 자연의 모습을 말한 것이 인간 역사 의 유한함을 깨닫고 있는 시적 화자의 쓸쓸한 심정을 더욱 드 러나게 하는 자연의 모습을 노래한 것이라고 할 수 있 23. 이 시에 나타나 있는 시적 화자의 태도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현실적 상황과 자연적 상황을 괴리된 것으로 보고 있 2 망국의 설움으로 비탄에 빠져 있 3 인간 역사의 유한함을 안타까워하고 있 4 속세를 떠나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며 살고 싶어 한 5 혼란스러운 나라를 평정해 줄 영웅의 출현을 기다 리고 있 23)[답] 3 [해] 이 시에서 시적 화자는 고구려의 모습은 이 제 찾을 수 없게 되었음을 퇴색한 부벽루를 보면서 한탄하고 있 이런 면에서 인간 역사의 한계가 있음을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볼 수 있 24. 이 시에 나타나 있는 정서와 가장 유사한 것은? 1 강호( 江 湖 )에 여름이 드니 초당( 草 堂 )에 일이 없 / 유신( 有 信 )한 강파( 江 波 )는 보내나니 바람이 / 이 몸이 서늘해옴도 역군은( 亦 君 恩 )이샷 - 맹사성, <강호사시가> 2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버혀 내어, / 춘풍 ( 春 風 )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 어론 님 오 신 날 밤이어든 구비구비 펴리라. - 황진이 3 청산( 靑 山 )은 어찌하여 만고( 萬 古 )에 푸르르며, / 유수( 流 水 )난 어찌하여 주야에 긋지 아니난고, / 우 리도 그치지 말아 만고상청( 萬 古 常 靑 )하리라. - 이황, <도산십이곡> 4 오백 년( 五 百 年 ) 도읍지( 都 邑 地 )를 필마( 匹 馬 )로 도 라드니, / 산천( 山 川 )은 의구( 依 舊 )하되 인걸( 人 傑 ) 은 간 데 없네. / 어즈버, 태평 연월( 太 平 煙 月 )이 꿈이런가 하노라. - 길재 5 십 년( 十 年 )을 경영( 經 營 )하여 초려 삼간( 草 廬 三 間 ) 지어 내니, / 나 한 간 달 한 간에 청풍( 淸 風 ) 한 간 맡겨 두고, / 강산( 江 山 )은 들일 데 없으니 둘러 두고 보리라. - 송순 24)[답] 4 [해] 이 시는 변함없는 자연의 모습을 노래함으로 써, 간접적으로는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자신의 쓸쓸한 심정 을 표현하고 있 이와 유사한 시는 길재의 회고가 이 산천, 즉 자연은 변함이 없는데, 인간은 간 곳이 없다고 노래 하고 있
[핵심 정리] 갈래 : 한시, 5언율시( 五 言 律 詩 ) 성격 : 회고적, 애상적 제재 : 부벽루 주변의 풍경과 감상 주제 :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 國 運 ) 회복의 소망 압운 : 樓 (루), 秋 (추), 遊 (유), 流 (류) 어조 : 영화롭던 과거 왕조를 회상하는 애상적 목소리 특징 1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자연의 영원 함을 대조하여 표현의 효과를 높임. 2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 현함 연대 : 고려 말 출전 : 목은집( 牧 隱 集 ) 작가 : 이색( 李 穡, 1328~1296) 고려 말의 문신 학자. 자는 영숙( 潁 叔 ), 호는 목은( 牧 隱 ). 공민왕( 恭 愍 王 ) 때 문 하시중( 門 下 侍 中 )을 지냈으며, 예문관 대제학( 藝 文 館 大 提 學 ), 성균관대제학( 成 均 館 大 提 學 ) 등 최고 명예를 누렸으나, 조선 건국 후 태조( 太 祖 )의 부름에는 끝 내 응하지 않았 저서로 목은집( 牧 隱 集 ) 이 있
부벽루( 浮 碧 樓 ) 다음 작품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수련 : 부벽루에 오름 [나] 텅 빈 성엔 조각달 떠 있고 ᄀ천 년 구름 아래 바위는 늙었네. 함련 : 폐허가 된 주변의 쓸쓸한 풍경 [다]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으니 ᄂ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 노니는가? 경련 :인간 역사의 무상함 [라] 돌계단에 기대어 길게 휘파람을 부노라니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미련 : 영원한 자연과의 대조 昨 過 永 明 寺 1) (작과영명사) 暫 登 浮 碧 樓 2) (잠등부벽루) 城 空 一 片 月 (성공일편월) 石 老 雲 千 秋 (석노운천추) 3) 麟 馬 去 不 返 (인마거불반) 天 孫 何 處 遊 (천손하처유) 4) 長 嘯 倚 風 磴 5) (장소의풍등) 山 靑 江 自 流 (산청강자류) [어휘 풀이] 1) 永 明 寺 (영명사) : 부벽루 서쪽에 있던 절. 고구려 광 개토대왕이 지은 아홉 절 중의 하나라고 전함. 2) 浮 碧 樓 (부벽루) : 평양 모란대 밑 절벽에 있는 누각. 3) 麟 馬 (인마) : 기린마( 騏 麟 馬 ). 고구려 동명왕이 이 말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함. 4) 長 嘯 (장 소) : 길게 휘파람을 불 5) 風 磴 (풍등) : 인위적으로 만든 돌다리 를 뜻함. 25.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적 배경이 화자의 심정을 부각시키고 있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 3 유한한 인간사와 영원한 자연을 대비하고 있 4 시적 화자의 심회가 감각적으로 잘 나타나 있 5 선경 후정( 先 景 後 情 )의 전개 방식을 취하고 있 25)[답] 2 [해] 시간적 순서에 따라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 부벽루에 올라 고구려의 옛 모습을 회고하며 무상감에 젖어 있 26. 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간의 유한함을 후각적 이미지를 통해 보이고 있 2 자연의 아름다움을 촉각적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 3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있 4 자연의 영원함을 청각적 이미지를 통해 나타내고 있 5 덧없는 세월의 흐름을 공감각적 이미지로 드러내 고 있 26)[답] 3 [해] 천 년 이란 시간의 흐름을 구름 이 흘 러가는 시각적 모습으로 형상화하고 있 따라서 3이 적절 한 설명이 27. 이 시의 성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서사적 2 비판적 3 주지적 4 해학적 5 회고적 27)[답] 5 [해] 옛 모습을 찾을 수 없게 퇴색해 버린 부벽루 를 보면서 인간 역사의 무상함을 느끼고 있 따라서 시적 화자는 지난날을 회상하고 있 그러므로 이 글의 성격으로 적절한 것은 5이 28. 이 시와 <보기> 시의 시적 화자가 취하는 태도의 공통 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벌레 먹은 두리 기둥, 빛 낡은 단청( 丹 靑 ). 풍 경( 風 磬 ) 소리 날아간 추녀 끝에는 산새도 비둘 기도 둥주리를 마구 쳤 큰 나라 섬기다 거미 줄 친 옥좌( 玉 座 ) 위엔 여의주( 如 意 珠 ) 희롱하는 쌍룡( 雙 龍 ) 대신에 두 마리 봉황새를 틀어 올렸 어느 땐들 봉황이 울었으랴만, 푸르른 하늘 밑 추석을 밟고 가는나의 그림자. 패옥( 佩 玉 ) 소 리도 없었 품석( 品 石 ) 옆에서 정일품( 正 一 品 ), 종구품( 從 九 品 ) 어느 줄에도 나의 몸 둘 곳 은 바이 없었 눈물이 속된 줄을 모를 양이면 봉황새야 구천( 九 天 )에 호곡( 號 哭 )하리라. - 조지훈, <봉황수> 1 덧없는 인간사의 한계성을 체념적으로 수용하고 있 2 속세를 멀리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고 있 3 부정적 현실에 대응하지 못하는 태도를 자책하고 있 4 대상의 퇴락한 모습에서 무상함과 쓸쓸함을 느끼 고 있 5 역사적 유물을 보며 자신의 안일한 삶을 성찰하고 있 28)[답] 4 [해] <보기>의 시적 화자는 퇴락한 고궁의 모습을 보면서 망국의 슬픔과 무상감을 드러내고 있 따라서 두 작 품의 공통점은 4가 된 29. 이 시와 시적 화자의 심정이 가장 유사한 것은? 1 청산( 靑 山 )은 내 뜻이오 녹수( 綠 水 )는 님의 정( 情 ) 이
녹수 흘러간들 청산이야 변( 變 )할손가 녹수( 綠 水 )도 청산( 靑 山 ) 못잊어 우러 예어 가는고 2 흥망( 興 亡 )이 유수( 有 數 )하니 만월대( 滿 月 臺 )도 추 초( 秋 草 )로 오백 년( 五 百 年 ) 왕업이 목적( 牧 笛 )에 부쳐시니 석양( 夕 陽 )에 지나는 객( 客 )이 눈물계워 하노라. 3 간밤의 부던 바람에 눈서리 치단 말가 낙락장송이 다 기울어 가노매라. 하물며 못 다 핀 꽃이야 닐러 무엇 하리오. 4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 銀 漢 )이 삼경( 三 更 )인 제 일지춘심( 一 枝 春 心 )을 자규( 子 規 )야 알랴마는 다정( 多 情 )도 병인 양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5 이런들 엇더하며 져런들 엇더하리. 만수산( 萬 壽 山 ) 드렁츩이 얼거진들 긔 엇더하리. 우리도 이갓치 얼거져 백년( 百 年 )까지 누리리라. 29)[답] 2 [해] 대상을 바라보며 무상감을 느끼고 있는 작품 을 찾으면 된 풀로 가득하게 덮인 만월대의 모습에서 고려 왕조의 멸망에 대한 무상감을 노래한 2가 유사한 정서를 드 러내고 있 1은 임을 향한 변함없는 사랑, 3은 충신과 선 비들의 수난에 대한 개탄, 4는 봄밤의 애상적 정감, 5는 유 연한 삶에 대한 회유를 노래하고 있 30. 이 시에서 <보기>의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시어는? 五 百 年 (오백년) 도읍지를 匹 馬 (필마)로 도라드 니, 山 川 (산천)은 依 舊 (의구)하되 人 傑 (인걸)은 간 듸 업 어즈버 太 平 烟 月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 라. - 길재 1 천손 2 구름 3 달 4 산 5 강 30)[답] 1 [해] <보기>에서 산천 은 변함없이 의연하게 존재하는 자연을, 인걸 은 사라져 가는 유한한 인간의 모 습을 드러낸 것이 따라서 유한한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한 천손 이 답이 된 31. <보기>와 같은 관점에서 이 시를 감상하였다고 할 때, 그 근거로 제시하기에 적절한 부분은? 작품을 감상할 때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는 것 도 중요하 당시 고려는 원( 元 )나라의 오랜 침 략을 겪고 난 뒤여서 국가적으로 극히 쇠약한 형편이었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작자는 옛 영웅의 위업을 다시금 생각한 것으로 보인 그런 점에서 이 작품에는 국운이 회복되기 를 소망하는 작자의 심정이 반영된 것으로도 볼 수 있 1 1, 2행 2 3, 4행 3 5, 6행 4 6, 7행 5 7, 8행 31)[답] 3 [해] 국운이 쇠퇴한 현실에서 시적 화자가 옛 영 웅의 위대한 업적을 떠올린 것은 국운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심정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볼 수 있 32. 이 시의 운자를 바르게 제시한 것은? 1 루( 樓 ) - 추( 秋 ) - 유( 遊 ) - 류( 流 ) 2 사( 寺 ) - 편( 片 ) - 반( 返 ) - 등( 磴 ) 3 편( 片 ) - 추( 秋 ) - 반( 返 ) - 유( 遊 ) 4 사( 寺 ) - 루( 樓 ) - 편( 片 ) - 추( 秋 ) 5 반( 返 ) - 유( 遊 ) - 등( 磴 ) - 류( 流 ) 32)[답] 1 [해] 5언 율시의 운자는 2, 4, 6, 8행의 마지막 글자이 33. <보기>와 같은 심리가 드러나 있는 부분은? 북( 北 )으로 바라보니 평( 平 )한 들과 무너진 언덕에 석양이 쇠한 풀에 비치었는 곳은 진 시 황의 아방궁( 阿 房 宮 )이요, 서( 西 )로 바라보니 슬픈 바람이 찬 수풀에 불고 저문 구름이 빈 뫼에 덮은 데는 한 무제의 무릉( 茂 陵 )이요, 동 ( 東 )으로 바라보니 분칠( 粉 漆 )한 성( 城 )이 청산 ( 靑 山 )을 둘렀고 붉은 박공이 반공( 半 空 )에 숨 었는데, 명월은 오락가락하되 옥난간을 의지할 사람이 없으니, 이는 현종 황제가 태진비( 太 眞 妃 )로 더불어 노시던 화청궁( 華 淸 宮 )이라. 이 세 임금은 천고 영웅( 英 雄 )이라. 사해( 四 海 )로 집을 삼고 억조( 億 兆 )로 신첩( 臣 妾 )을 삼아 호 화 부귀 백 년을 짧게 여기더니 이제 다 어디 있나뇨? 1 1, 2행 2 2, 3행 3 3, 4행 4 4, 5행 - 김만중, <구운몽> 5 5, 6행 33)[답] 5 [해] 인간 역사의 무상함이 나타나 있는 부분은 5, 6행이
34. ᄂ은 누구를 지칭하는지 한 단어로 쓰시오. 34)[답] 동명왕 [해] 천손 은 고구려를 건국한 동명왕 이 35. 이 시에서 달 과 구름 은 자연의 무상함을 나타 내는 시어들이(O, X) 35)[답] O 36. 이 시는 선경 후정의 시상 전개 방식이 사용되었 (O, X) 36)[답] O 37. 이 시는 인간과 자연의 공통점을 통해 주제를 강조하 고 있(O, X) 37)[답] X 38. 이 시는 시간의 흐름을 이미지로 형상화 하여 나타내고 있 38)[답] 시각적 39. 이 시의 시적 화자의 심리와 어울리는 한자 성어는 이 39)[답] 인생무상( 人 生 無 常 )
가람 1등급을 향한 전진 핵 심 정 리 부벽루 18종 문학 교과서 맞춤 내신 시 대 : 고려말 갈 래 : 5언 율시 성 격 : 회고적 표 현 : 어 조 : 지난날의 찬연한 역사를 회고하며 그 와 대비되는 현재의 모습에서 무상감에 젖어 있 운 율 : 압운(루, 추, 유, 류) 특 징 : 장엄한 표현.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4연) 주 제 :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망 작가소개 : 이색(1328-1396). 고려 말기의 문인, 학자. 호는 목은( 牧 隱 ). 그의 스승 이제현( 李 齊 賢 )과 쌍벽을 이룬 대문장가로서, 그의 문하에서 정도전( 鄭 道 傳 )을 비롯한 많은 인재들이 배출되었 문집으로 <목은집( 牧 隱 集 )>이 있 고려 말 삼은( 三 隱 )의 한 사람으로 공민왕( 恭 愍 王 )때 문하시중( 門 下 侍 中 )을 지 냈으며, 예문관 대제학( 藝 文 館 大 提 學 ), 성균관 대제 학( 成 均 館 大 提 學 )등 최고 명예를 누렸으나, 조선 건 국 후 태조( 太 祖 )의 부름에는 끝내 응하지 않았 고2 만을 위한 18종 문학 심화 가람 언어 교실 http://club.cyworld.com/river1
이것만은 풀자! 기출문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昨 過 永 明 寺 暫 登 浮 碧 樓 城 空 月 一 片 石 老 雲 千 秋 麟 馬 去 不 返 天 孫 何 處 遊 長 嘯 倚 風 磴 山 淸 江 自 流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a[텅 빈 성엔 ᄀ조각달 떠 있고 천년 ᄂ구름 아래 바위는 늙었네.] ᄃ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ᄅ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 노니는가? 돌다리에 기대어 b휘파람 부노라니 산은 오늘도 푸르고 ᄆ강은 절로 흐르네. 40.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작가는 지금 부벽루가 있는 창평을 여행하고 있 2 고구려 동명왕 신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 3 5언 율시의 전통적 한문학 형식을 취하고 있 4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망을 주제로 하고 있 5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덧없음을 자연의 영원함과 대 비시키면서 쓸쓸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 40)[답] 1 [해] 이 작품은 고려 말의 문신이었던 지은이가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양성을 지나면서 감회를 읊은 오언 율시 로,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망을 담은 노래 이 1부벽루는 평양성에 있으며 대동강변에 위치한 누각이 41. 위 시가 한시임에도 불구하고 민족적 성격을 느끼게 하는 시어들이 있 그 시어들끼리 묶인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石 (석-바위), 月 (월-달) 2 人 馬 (인마), 雲 (운) 3 山 (산), 江 (강) 4 기린마( 麒 麟 馬 ), 天 孫 (천손) 5 永 明 寺 (영명사), 磴 (등-돌계단) 41)[답] 4 [해] 기린마 는 고구려 동명왕이 이 말을 타고 서 기린굴로 들어가니 땅 속에서 조천석이 나와 하늘로 올라 갔다는 설화와 연관되고, 天 孫 은 동명왕을 가리키는 시어로 이는 우리 민족의 고유성을 드러내는 것이 42. 다음은 위 시에 대한 특징을 정리한 것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麟 馬 와 去 不 返 은 서로 대응하는 짝이 나 유한한 인간의 역사와 영원한 자연을 대조하고 있 다 천손, 기린마 는 민족 문학적 성격을 보여 주는 소재들이 라 평양을 노래한 한시로서, 과정을 통해 자연물을 개인적 서정보다 가벼운 것으로 표현했 마 오언 율시의 한시 문학으로, 엄밀한 대구 표현에 의한 형식의 완결미를 보여 준 1 가, 나, 다 2 가, 다, 라 3 나, 다, 라, 4 나, 다, 마 5 다, 라, 마 42)[답] 4 [해] 한시 [부벽루]는 자연의 영원함을 통해 인간 의 유한함과 무상함을 표현한 작품으로, 천손 은 동명왕 을, 기린마 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 또한 시적 화자의 심회를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한시의 형식 적 특징인 선경후정의 전개 방식을 취하면서 대구에 의한 형 식적 완결성을 보여주고 있 43. 위 시의 정서와 가장 유사한 것은? 1 靑 山 裏 (청산리) 碧 溪 水 (벽계수)l 야 수이 감을 자랑 마라./ 一 到 滄 海 (일도창해) 면 도라오기 어려우니,/ 明 月 (명월)이 滿 空 山 (망공산) 니 수여 간들 엇더리. 2 首 陽 山 (수양산) 바라보며 夷 劑 (이제) 恨 (한) 노 라./ 주려 주글진들 채미( 採 薇 )도 것가./ 비록애 푸새엣 거신들 긔 뉘 해 낫 니. 3 이몸이 죽고죽어 일백번 고쳐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4 이런들 엇더 며 뎌런들 엇다 료?/ 草 野 優 生 (초야우 생)이 이러타 엇더 료? 5 오백 년( 五 百 年 ) 도읍지( 都 邑 地 )를 필마( 匹 馬 )로 도 라드니,/ 산천( 山 川 )은 의구( 依 舊 ) 되 인걸( 人 傑 )은 간듸없/ 어즈버, 태평연월( 太 平 烟 月 )히 이런가 노라. 43)[답] 5 [해] 이 시에서는 유한한 인간사와 영원한 자연사 를 대조하여 인생무상의 정서를 보이고 있으며 고려의 국운의 회복을 소망하고 있 이와 유사한 정서를 보이는 작품은 5 길재의 시조로 옛 도읍지에서 느끼는 안타까움과 무상감이 드 러나 있 1황진의 시조 - 풍류의 권유 2성삼문의 시조 - 굳은 절의와 지조 3정몽주의 시조 - 일편단심( 一 片 丹 心 ) 4이황의 도산십이곡 - 자연의 관조와 학문의 길 44. 이 작품의 주제로 옳은 것은? 고2 만을 위한 18종 문학 심화 가람 언어 교실 http://club.cyworld.com/river1
이것만은 풀자! 1 고려 건국의 정당성 2 고구려의 위대한 기상 3 자연 속의 인간 역사의 무상함 4 임금에 대한 변함없는 애정 5 역사적 유물을 보존하지 못한 안타까움 44)[답] 3 [해] 이 작품의 주제는 권력과 인간사의 덧없음에 대한 깨달음과 비애이 이와 상통하는 것은 3의 인간 역사 의 무상함이 45. 위 시와 시적 화자의 심정이 유사하지 않은 것은? 1 仙 人 橋 (선인교) 나린 물이 紫 霞 洞 (자하동)에 흘너 드 러/ 半 天 年 (반천 년) 王 業 (왕업)이 물소리뿐이로/ 아희야, 故 國 興 亡 (고국흥망)을 무러 무삼하리요. 2 산( 山 )은 넷 산이로되 물은 넷 물이 안이로/ 주야 ( 晝 夜 )에 홀은이 넷 물이 이실쏜야./ 인걸( 人 傑 )도 물과 야 가고 안이 오노매라. 3 興 亡 (흥망)이 有 數 (유수) 니 滿 月 臺 (만월대)도 秋 草 (추초)l로/ 五 百 年 (오백 년) 王 業 (왕업)이 牧 笛 (목적)에 부쳐시니/ 석양( 夕 陽 )에 지나 객( 客 )이 눈물계워 노라. 4 오백 년( 五 百 年 ) 도읍지( 都 邑 地 )를 필마( 匹 馬 )로 도 라드니,/ 산천( 山 川 )은 의구( 依 舊 ) 되 인걸( 人 傑 )은 간듸없/ 어즈버, 태평연월( 太 平 烟 月 )히 이런가 노라. 5 천만 리( 千 萬 里 ) 머 먼 길에 고흔 님 여희압고,/ 가의 안쟛시니,/ 져 물도 안과 갓틔여 우러 밤길 예놋 45)[답] 5 [해] 이 시의 전체적인 심정은 회고와 무상감이 1234는 이 작품의 시적 화자의 정서와 유사하지만 5 왕방연의 시조는 단종을 이별하고 쓴 연군가로 인생의 무상감 과는 거리가 멀 1정도전의 시조 - 고려 왕업의 무상함 2황진이의 시조 - 인생무상 3원처석의 시조 - 고려의 멸망을 슬퍼함 4길재의 시조 - 망국( 亡 國 )의 한과 인생무상 46. 위 시에서 ᄃ 기린마 와 ᄅ 천손 은 어떤 신화를 배경으로 한 시어인가? 1 단군 신화 2 김수로왕 신화 3 박혁거세 신화 4 주몽 신화 5 김알지 신화 46)[답] 4 [해] 기린마 는 고구려 동명왕이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상상의 말이며, 천손 은 동명왕을 일컫는 말이 동명왕은 고구려의 시조 주몽을 가리킨 47. 이 작품에서 향토성과 민족적 정서를 느낄 수 있는 시 어가 아닌 것은? 1 구름 2 기린마 3 휘파람 4 천손 5 산 47)[답] 3 [해] 구름, 산 등에서는 향토성을 느낄 수 있으 며, 기린마, 천손을 통해서는 민족적 정서를 느낄 수 있 그러나 휘파람은 화자의 인생무상을 드러내주는 행위로 향토 성과 민족적 정서와는 거리가 먼 소재이 48. 이 작품에서 대구를 이루고 있는 구로 알맞게 짝지어 진 것은? 1 1구 : 2구, 3구 : 4구 2 3구 : 4구, 5구 : 6구 3 2구 : 3구, 4구 : 5구 4 5구 : 6구, 7구 : 8구 5 2구 : 4구, 6구 : 8구 48)[답] 2 [해] 이 작품은 5언 율시로 3,4구와 5,6구가 각각 대구를 이루고 있 3,4구는 부벽루 주변의 쓸쓸한 자연 풍 경이 드러나 있으며 5,6구는 동명왕의 회상과 인생 무상감을 토로하고 있 49. a의 상황에 가장 잘 어울리는 한자 성어는? 1 견마지로( 犬 馬 之 勞 ) 2 풍수지탄( 風 樹 之 嘆 ) 3 상전벽해( 桑 田 碧 海 ) 4 가렴주구( 苛 斂 誅 求 ) 5 맥수지탄( 麥 秀 之 嘆 ) 49)[답] 5 [해] a는 사라져 간 옛 왕조에 대한 탄식의 내용 을 담고 있는 구절이 이와 가장 비슷한 뜻을 가진 한자성 어는 5이 5는 '고국이 멸망한 것을 한탄함 이라는 뜻을 담고 있 1견마지로 :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것 2풍수지탄 : 어버이가 돌아가셔서 효도할 수 없는 슬픔 3 상전벽해 : 세상이 몰라볼 정도로 변함 4 가렴주구 : 조세를 가혹하게 거두어 백성들을 괴롭힘 50. 이 시에서 시간의 흐름을 자연물을 이용하여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한 시행으로 알맞은 것은? 1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2 텅 빈 성엔 조각달 떠 있고 3 천손은 지금 어느 곳에 노니는가? 4 천 년의 구름 아래 바위를 늙었네. 5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네. 50)[답] 4 [해] 이 시에서 시적 화자는 오래된 바위를 보면 서 세월의 흐름을 느끼고 있 특히 4의 천 년의 구름 은 세월의 흐름을 구름이라고 하는 시각적 소재로 표현하고 있는 부분이 51. 이 시의 b에 드러나는 화자의 정서로 가장 적절한 것 은? 1 실망감 2 쓸쓸함 3 만족감 고2 만을 위한 18종 문학 심화 가람 언어 교실 http://club.cyworld.com/river1
이것만은 풀자! 4 당혹감 5 낭패감 51)[답] 2 [해] b는 자연의 영원함과 인간의 무상한 역사가 대비되면서 느껴지는 시적 화자의 쓸쓸한 심정을 청각적 심상 으로 표현하고 있는 구절이 52. 이 글을 읽은 후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동명왕 신화 를 소재로 삼고 있어. 2 시적 화자는 지금 여행 중에 있는 것 같아. 3 화자의 웅혼한 의지가 드러나 있어. 4 인간의 유한함과 자연이 영원함이 대비되어 있어. 5 전체적인 분위기와 화자의 태도에서 쓸쓸함이 느껴 져. 52)[답] 3 [해] 이 작품은 부벽루 주변의 풍경을 보며 시적 화자가 느낀 감회를 나타낸 시로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 운의 회복의 소망을 나타내고 있 화자의 웅혼한 의지가 드 러나는 부분은 찾아볼 수 없 1 현중 : ᄀ에는 이 작품이 화자의 환상 속에서 일어난 일임이 드러나 있어. 2 영생 : ᄂ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한 배경 제시야. 3 규종 : ᄃ은 동명왕의 현재 행방을 알고 싶어하는 화 자의 다급함이 드러나 있어. 4 형준 : ᄅ에서 화자는 허전한 마음과 착잡한 마음일 것 같아. 5 정민 : ᄆ은 늘 변함없는 자연에 대한 화자의 예찬적 태도가 잘 드러나 있어. 54)[답] 4 [해] ᄀ은 쓸쓸한 화자의 서정적 감회가 드러난 부분이고, ᄂ은 세월의 흐름을 나타낸 ᄃ은 동명왕의 회상 과 인생 무상의 토로를 나타내고 있으며 ᄆ은 변함없는 자연 의 영원함을 의미한 53. 이 시의 7,8구와 <보기>의 시에 나타난 자연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여 여러 특성들을 모아 보았 그 중에 서 이 시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비 개인 긴 언덕에는 풀빛이 푸른데, 그대를 남포에서 보내며 슬픈 노래 부르네. 대동강 물은 그 언제 다할 것인가. 이별의 눈물 해마다 푸른 물결에 더하는 것을. 특 성 a 자연에 대해 원망스러운 태도를 보인 b 자연은 이별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배경 구실을 한 c 인간사의 덧없음과 대조되는 자연의 무심함이 형 성화되었 d 과장을 통해 자연물을 개인적 서정보다 가볍게 취 급하고 있 e 자연의 질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인간의 연약함 이 나타나 있 1 a 2 b 3 c 4 d 5 e 53)[답] 3 [해] 이 작품의 7,8행에서 자연은 인간사의 덧없 음에 대조되는 영원한 존재로 형상화되어 있 반면 <보기> 의 작품은 정지상의 [송인]으로 자연은 서정(이별의 분위기) 를 고조시키는 배경의 역할을 한 54. 위 글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학생은? 고2 만을 위한 18종 문학 심화 가람 언어 교실 http://club.cyworld.com/river1
이것만은 풀자! 부벽루-이색.hwp 1) 4 2) 2 3) 1 4) 5 5) 4 6) 1 7) 3 8) 3 9) 2 10) 1 11) 4 12) 1 13) 3 14) 4 15) 2 16) 5 화자는 영명사를 거쳐 부벽루에 올라 있 이곳에서 느끼는 인간 역사의 유한함. 인간은 쓸쓸하되, 자연은 영원하 [대조적] 한시이지만 민속적 소재(기린마, 천손)가 사용되었으며, 자연물 ( 구름, 바위 )로 향토적 풍경을 노래하였다 이 시는 영원한 자연과 유한한 인간을 대조하여 나타냄으로써 애 상적 정서를 고조시키고 있 지은이는 자신이 느끼는 생각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 시는 왕조에 대한 회고와 인걸에 대한 그리움이 드러나고 있다 의지의 표출이라기보다는 자성적 의미가 강하 이 작품은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대비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 고 있 a는 둘 다 약간씩 담겨 있다고 볼 수 있 b는 송인에만 해당 하고, c와 d는 부벽루에만 해당한 e는 송인의 결구에 해당 하는 특성이 무한히 즐길 수 있는 강호의 생활. 나머지는 인생무상. 텅 빈 성 이란 자연 속에서 인간 역사의 무상함을 함축적으로 보 여주는 시어이 A의 강 은 자연의 무한함을, B의 물 은 단절을 의미한 우리민족, 우리 토향에만 있는 시어들을 찾으면 되겠네? 이들 시 어는 고구려의 역사적 숨결이 살아 있는 평양에서의 감회를 살려 내고 함께 민족 의식을 암시하고 있 허망한 인간사와 유규한 자연사의 소재로 나누어 생각해 본 4는 화자의 변함없는 지조. 나머지는 인생무상. 동명왕에 대한 배경적 지식 없이는 바르게 이해할 수 없 17) 동명왕 18) 맥수지탄( 麥 秀 之 嘆 ) 19) 덧없는 세월에 대한 무상감을 느끼고 있 조각달과 구름은 천년의 흐름 속에 그대로인데 바위는 늙었다고 하였 즉, 돌에서 세월의 흐름을 느끼고 있다 하여 덧없는 세월 에 대한 무상감을 말하고 있는 것. 20) 기린마, 천손 기린마 는 동명왕이 탔던 말이고, 천손 은 동명왕이 부벽루( 浮 碧 樓 ) 21) [답] 1 [해] 이 당시 고려는 원( 元 ) 나라의 오랜 침략 을 겪고 난 뒤여서 국가적으로 극히 쇠약한 형편이었는데, 시인은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고구려의 웅혼한 역사를 일으킨 동명왕의 위업을 다시금 생각하고 있 그런 점에 서 이 시는 현재의 시간에서 과거로 소급해 올라가는 한편, 과거의 역사를 통해 다시금 현재를 비추어 보는 양면적 시 각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 그렇지만 고구려의 동명왕을 통해 현실의 시대 상황을 비판하고 있는 것은 아니 22) [답] 5 [해] 산은 오늘도 푸르고 강은 절로 흐르 네 라는 표현은 변함 없는 자연의 모습을 말한 것이 인 간 역사의 유한함을 깨닫고 있는 시적 화자의 쓸쓸한 심정 을 더욱 드러나게 하는 자연의 모습을 노래한 것이라고 할 수 있 23) [답] 3 [해] 이 시에서 시적 화자는 고구려의 모습은 이제 찾을 수 없게 되었음을 퇴색한 부벽루를 보면서 한탄 하고 있 이런 면에서 인간 역사의 한계가 있음을 안타까 워하고 있다고 볼 수 있 24) [답] 4 [해] 이 시는 변함없는 자연의 모습을 노래함 으로써, 간접적으로는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자신의 쓸쓸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 이와 유사한 시는 길재의 회고 가 이 산천, 즉 자연은 변함이 없는데, 인간은 간 곳이 없다고 노래하고 있 [오답 피하기] 1 자연 속에서의 한 가로운 삶을 노래하고 있 2 임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을 노래하고 있 3 학문에 정진하겠다는 것을 다짐하고 있 5 자연 친화적인 삶을 노래하고 있 부벽루( 浮 碧 樓 ) 25) [답] 2 [해] 시간적 순서에 따라 시상이 전개되고 있 다는 설명은 적절하지 않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 부 벽루에 올라 고구려의 옛 모습을 회고하며 무상감에 젖어 있 26) [답] 3 [해] 천 년 이란 시간의 흐름을 구름 이 흘러가는 시각적 모습으로 형상화하고 있 따라서 3이 적절한 설명이 27) [답] 5 [해] 옛 모습을 찾을 수 없게 퇴색해 버린 부 벽루를 보면서 인간 역사의 무상함을 느끼고 있 따라서 시적 화자는 지난날을 회상하고 있 그러므로 이 글의 성 격으로 적절한 것은 5이 28) [답] 4 [해] <보기>의 시적 화자는 퇴락한 고궁의 모 습을 보면서 망국의 슬픔과 무상감을 드러내고 있 따라 서 두 작품의 공통점은 4가 된 29) [답] 2 [해] 대상을 바라보며 무상감을 느끼고 있는 고2 만을 위한 18종 문학 심화 가람 언어 교실 http://club.cyworld.com/river1
이것만은 풀자! 작품을 찾으면 된 풀로 가득하게 덮인 만월대의 모습에 서 고려 왕조의 멸망에 대한 무상감을 노래한 2가 유사한 정서를 드러내고 있 1은 임을 향한 변함없는 사랑, 3 은 충신과 선비들의 수난에 대한 개탄, 4는 봄밤의 애상적 정감, 5는 유연한 삶에 대한 회유를 노래하고 있 30) [답] 1 [해] <보기>에서 산천 은 변함없이 의연하 게 존재하는 자연을, 인걸 은 사라져 가는 유한한 인간 의 모습을 드러낸 것이 따라서 유한한 인간의 모습을 형 상화한 천손 이 답이 된 31) [답] 3 [해] 국운이 쇠퇴한 현실에서 시적 화자가 옛 영웅의 위대한 업적을 떠올린 것은 국운이 회복되기를 바라 는 심정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볼 수 있 32) [답] 1 [해] 5언 율시의 운자는 2, 4, 6, 8행의 마지 막 글자이 33) [답] 5 [해] 인간 역사의 무상함이 나타나 있는 부분 은 5, 6행이 34) [답] 동명왕 [해] 천손 은 고구려를 건국한 동명 왕 이 35) [답] O 36) [답] O 37) [답] X 38) [답] 시각적 39) [답] 인생무상( 人 生 無 常 ) 기출문제 40) 1 41) 4 42) 4 43) 5 이 작품은 고려 말의 문신이었던 지은이가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 양성을 지나면서 감회를 읊은 오언 율시로,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 회복의 소망을 담은 노래이 1부벽루는 평양성에 있으며 대동강변에 위치한 누각이 기린마 는 고구려 동명왕이 이 말을 타고서 기린굴로 들어가니 땅 속에서 조천석이 나와 하늘로 올라갔다는 설화와 연관되고, 天 孫 은 동명왕을 가리키는 시어로 이는 우리 민족의 고유성을 드러 내는 것이 한시 [부벽루]는 자연의 영원함을 통해 인간의 유한함과 무상함을 표현한 작품으로, 천손 은 동명왕을, 기린마 는 우리 민족 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 또한 시적 화자의 심회를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한시의 형식적 특징인 선경후정의 전개 방식을 취하면서 대구에 의한 형식적 완결성을 보여주고 있 이 시에서는 유한한 인간사와 영원한 자연사를 대조하여 인생무상 의 정서를 보이고 있으며 고려의 국운의 회복을 소망하고 있 이와 유사한 정서를 보이는 작품은 5길재의 시조로 옛 도읍지에 서 느끼는 안타까움과 무상감이 드러나 있 1황진의 시조 - 풍류의 권유 2성삼문의 시조 - 굳은 절의와 지조 3정몽주의 시조 - 일편단심( 一 片 丹 心 ) 4이황의 도산십이곡 - 자연의 관조와 학문의 길 44) 3 45) 5 46) 4 47) 3 48) 2 49) 5 50) 4 51) 2 52) 3 53) 3 54) 4 이 작품의 주제는 권력과 인간사의 덧없음에 대한 깨달음과 비애 이 이와 상통하는 것은 3의 인간 역사의 무상함이 이 시의 전체적인 심정은 회고와 무상감이 1234는 이 작품 의 시적 화자의 정서와 유사하지만 5 왕방연의 시조는 단종을 이 별하고 쓴 연군가로 인생의 무상감과는 거리가 멀 1정도전의 시조 - 고려 왕업의 무상함 2황진이의 시조 - 인생무상 3원처석의 시조 - 고려의 멸망을 슬퍼함 4길재의 시조 - 망국( 亡 國 )의 한과 인생무상 기린마 는 고구려 동명왕이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상상의 말 이며, 천손 은 동명왕을 일컫는 말이 동명왕은 고구려의 시 조 주몽을 가리킨 구름, 산 등에서는 향토성을 느낄 수 있으며, 기린마, 천손을 통 해서는 민족적 정서를 느낄 수 있 그러나 휘파람은 화자의 인 생무상을 드러내주는 행위로 향토성과 민족적 정서와는 거리가 먼 소재이 이 작품은 5언 율시로 3,4구와 5,6구가 각각 대구를 이루고 있 3,4구는 부벽루 주변의 쓸쓸한 자연 풍경이 드러나 있으며 5,6구 는 동명왕의 회상과 인생 무상감을 토로하고 있 a는 사라져 간 옛 왕조에 대한 탄식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구절이 이와 가장 비슷한 뜻을 가진 한자성어는 5이 5는 '고국 이 멸망한 것을 한탄함 이라는 뜻을 담고 있 1견마지로 :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것 2풍수지탄 : 어버이가 돌아가셔서 효도할 수 없는 슬픔 3상전벽해 : 세상이 몰라볼 정도로 변함 4가렴주구 : 조세를 가혹하게 거두어 백성들을 괴롭힘 이 시에서 시적 화자는 오래된 바위를 보면서 세월의 흐름을 느끼 고 있 특히 4의 천 년의 구름 은 세월의 흐름을 구름이라 고 하는 시각적 소재로 표현하고 있는 부분이 b는 자연의 영원함과 인간의 무상한 역사가 대비되면서 느껴지는 시적 화자의 쓸쓸한 심정을 청각적 심상으로 표현하고 있는 구절 이 이 작품은 부벽루 주변의 풍경을 보며 시적 화자가 느낀 감회를 나타낸 시로 지난 역사의 회고와 고려 국운의 회복의 소망을 나타 내고 있 화자의 웅혼한 의지가 드러나는 부분은 찾아볼 수 없 이 작품의 7,8행에서 자연은 인간사의 덧없음에 대조되는 영원한 존재로 형상화되어 있 반면 <보기>의 작품은 정지상의 [송인] 으로 자연은 서정(이별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배경의 역할을 한 ᄀ은 쓸쓸한 화자의 서정적 감회가 드러난 부분이고, ᄂ은 세월의 흐름을 나타낸 ᄃ은 동명왕의 회상과 인생 무상의 토로를 나타 내고 있으며 ᄆ은 변함없는 자연의 영원함을 의미한 고2 만을 위한 18종 문학 심화 가람 언어 교실 http://club.cyworld.com/riv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