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받게 되며, 도깨비 연필을 모두 모으면 도깨비 나라로 돌아가 친구들에게 글자를 가르쳐 줄 수 있다. 글자를 모르던 도비와 깨비가 친구들에게 글자를 가르 칠 수 있게 되듯이 본 학습에 임하는 학생들도 꾸준한 학습을 통해 글자를 익히고 바르게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단원의 지도 중점 이 단원은 기초 문식성의 도달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글자를 바르게 써 야 하는 까닭을 알고 글씨를 쓸 때에 바르게 앉는 자세와 연필을 바르게 잡는 방법 을 익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한글 자모를 쓰는 방법을 정확하게 익히고 모양을 생 각하며 글자를 바르게 쓰도록 하였으며, 소리와 표기가 다른 글자를 바르게 쓸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자주 쓰는 낱말 중에서 표기와 소리가 다른 글 자의 다양한 예를 제시하여 소리 나는 대로 적을 때에 생기는 문제점을 스스로 느 끼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교재의 차시별 학습으로 그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단원의 지도 계획 차시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1 바른 자세로 쓰기 2 자음자와 모음자 바르게 쓰기 3 자형에 맞게 글자 쓰기 4 같은 글자가 들어 있는 낱말 쓰기 5 틀리기 쉬운 낱말 익히기(1) 6 틀리기 쉬운 낱말 익히기(2) 7 낱말 만들기 8 낱말 받아쓰기(소리와 글자가 같은 낱말 /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 9 문장 받아쓰기 10 되돌아보아요. 2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동기유발 만화의 의도 지도상의 유의점 글자를 읽고 쓸 수 있게 되면 편리한 점 이 많다는 것을 인식하여 스스로 글자 공 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학습에 임할 수 있 게 하였다. 도비와 깨비가 글자를 익혀 도깨비 나라 의 다른 친구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이 이 학습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들도 학습을 통해 다른 친구들만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만화 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차시별 학습을 완성할 때마다 도깨비 연 필을 하나씩 모으도록 하여 단계별 학습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였다. 학생이 직접 기록한 학습장을 자료로 활 용함으로써 자신의 학습 활동에 대한 점검 을 통해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 이 직접 쓴 글에서 잘못 쓴 낱말을 찾아보 는 활동 등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 킬 수 있다. 글씨 쓰기를 지겨워하지 않도록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을 통해 학습하도록 한다. 교재가이드에 수록된 활동지는 학생의 학 습 활동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글씨를 쓰는 바른 자세, 낱자를 쓰는 차례 등은 한 차시의 활동으로 끝나는 것이 아 니라 다른 차시의 학습 활동에서도 지속적 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3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1) 바른 자세로 쓰기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교수 학습 자료 : 디지털 카메라, 프린터기, 가위, 풀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제공하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도입 단원 및 차시 도입 만화 읽기 단원 도입 만화를 읽고 1단원의 공부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글씨를 쓸 때의 자세는 글씨의 모양뿐만 아니라 몸의 모양과도 관계가 있음을 알고 바른 글씨 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도록 한다. 1단원에서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개 글씨를 쓸 때의 바른 자세 알아보기 1 학습장에 자신의 이름을 써 보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한 후 글씨 쓰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제공한다. 2 사진을 교재에 붙이도록 한 후, 바른 자세로 앉아 글씨를 쓰고 있는 도비의 모습과 비교해 보도록 한다. 다른 친구의 사진과도 비교하며 자신의 바르지 않은 자세에 대해 스스로 찾아보게 한다. 3 글씨를 쓰는 자신의 자세를 살펴보고, 주어진 항목에 대해 스스로 점검하여 표를 완성하게 한다. 4 각자 도비의 자세로 앉아 보게 한다. 친구들이 바르게 앉은 모습을 살펴보면 서 상호 점검하게 한다. 4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연필을 바르게 잡는 방법 알아보기 1 (바른 글씨와 알아보기 어려운 글씨를 보여주며) 어떤 글씨가 더 알아보기 쉬 운지 말해 보게 하고, 글씨를 왜 바르게 써야 하는지 이야기하게 한다. <예시 답안> 읽기 쉽다. 보기에 좋다. 마음이 차분해 진다. 등 2 그림 1, 2, 3과 같이 연필을 잡고 글씨를 써 보게 한 후, 불편한 점을 말해 보게 한다. <예시 답안> 1 : 연필을 너무 멀리 잡아서 글씨 쓰기가 어렵다. 2 : 연필을 너무 세워서 불편하다. 3 : 연필을 세게 잡아 손이 아프고 연필심에 너무 가까이 잡아서 불편하다. 3 그림처럼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를 따라 써 보게 한다. -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의 모양을 둥글게 하여 연필을 잡는다. - 가운뎃손가락으로 연필을 받치고 연필을 너무 세우거나 눕히지 않는다. 4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를 따라 써 보게 한다. 바른 자세로 앉아 글씨 쓰기 1 바른 자세로 앉아서 연필을 바르게 잡고 낱말을 따라 쓰게 한다.(글씨 쓰는 모 습을 사진으로 찍는다는 것을 미리 예고한다.) 2 글씨를 쓰는 동안 글씨를 쓰는 모습과 연필을 잡은 모습을 사진으로 찍은 후 교재에 붙이도록 하고 스스로 확인하게 한다. 정리하기 글씨 쓸 때의 바른 자세 찾기 연필을 바르게 잡고, 바른 자세로 앉아 글씨를 쓰는 그림이 그려진 풍선을 찾 아 도비, 깨비와 연결시키도록 한다. <활동지 1> <예시 답안> 3번은 도비에게, 6번은 깨비에게 연결시킨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5
쓰기 1-1 활동지 1 바른 자세의 풍선을 잡아라! 바르게 앉아 글씨를 쓰고 있는 모습의 풍선은 도비에게, 연필 을 바르게 잡은 모습의 풍선은 깨비에게 선물해 주어요. 1 5 2 6 3 7 8 4 6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2) 자음자와 모음자 바르게 쓰기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문법(1) 한글 낱자(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학생이 직접 쓴 글 한 편을 미리 준비해 활용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정리 단계의 활동지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선택해서 활용한다. 도입 이름에서 자음자와 모음자 찾기 한글은 자음자와 모음자로 이루어져 있음을 이야기하고, 학생의 이름에서 자음 자와 모음자를 구분해서 찾아보게 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개 자음자와 모음자 바르게 쓰기 1 자음자와 모음자의 이름을 말하며 순서대로 칠판에 크게 적는다.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l 2 학생이 쓴 글 중에서 한 편을 골라 미리 복사해서 준비해 두거나 바르게 쓰이 지 않은 자음자와 모음자가 있는 글을 준비해서 8쪽에 붙이도록 하고, 바르게 쓰지 않은 자음자와 모음자를 찾아 표 하게 한다. 3 자음자는 보통 낱말의 첫소리에 오고 혼자서 소리를 낼 수 없다는 것과 모음 은 혼자서도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4 자음자의 이름과 모음자의 소리를 소리 내어 읽어 보고, 순서에 맞게 자음자 와 모음자를 써 보도록 한다. 특히 ㄹ, ㅂ, ㅋ, ㅌ, ㅍ, ㅊ, ㅎ 을 쓰는 차례 와 방향에 주의하도록 지도한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7
자음자의 이름이 어떻게 붙여졌는지 알기 1 왼쪽에 있는 자음자를 이용하여 주어진 자음자의 이름을 쓰고 소리 내어 읽어 보게 한다. 2 자음자의 이름이 만들어지는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3 ㄱ, ㄷ, ㅅ은 다른 자음자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없으므로 이름을 기억하도 록 한다. <예시 답안> 기역, 디귿, 시옷 4 모음자의 이름은 모음자가 내는 소리를 뜻하는 것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십자말 놀이하기 1 가로, 세로로 이루어진 십자말 놀이 문제를 보면서 안에 알맞은 글자를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여우/우산, 어머니/어부, 우유/유리 2 같은 글자가 여러 낱말에 똑같이 쓰일 수 있음을 알게 하고, 같은 글자가 쓰 인 낱말을 찾아 보게 한다. - 아기/아주머니, 요리/요술, 마술/술래 등 3 찾은 글자 중에서 모음자만으로 되어 있는 글자를 찾아 써 보게 한다. - 여, 어, 우, 유 정리하기 자음자와 모음자 익히기 자음자와 모음자로 글자를 만들어 보게 한다. <활동지 1> 주어진 자음자나 모음자가 들어간 낱말을 찾아 써 보게 한다. <활동지 2> <예시 답안> - 말/마술, 차/부채, 북/보물, 감/구멍, 물/수박, 발/나라 - 우, 어, 자 8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쓰기 1-2 활동지 1 내가 만든 글자 주어진 자음자와 모음자를 오려서 글자를 만들어 보아요.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1단원 재미있는 글자 9
쓰기 1-2 활동지 2 낱말 찾기 다음의 자음자나 모음자가 들어간 한 글자 낱말, 두 글자 낱 말을 찾아 써 보아요. ㅁ ㅊ ㅂ ㄱ ㅜ ㅏ 다음 낱말 중에서 같은 글자를 찾아 써 보아요. 우유 여우 우산 어머니 금붕어 어부 사자 자동차 자전거 10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3) 자형에 맞게 글자 쓰기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본 차시의 수업은 여러 가지 글자의 모양을 살펴보고, 글자의 모양을 생각 하며 바르게 쓰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본 차시 수업 이후에도 자형에 관심을 가지고 바르게 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필 요가 있다. 도입 차시 도입 만화 읽기 차시 도입 만화를 읽고 글씨를 바르게 쓰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게 한다. 컴퓨터를 많이 활용하기는 하지만 손으로 글씨를 써야 하는 상황도 많다 는 것, 한 편의 글을 썼을 때에 글씨가 바르지 못하면 그 가치를 모두 인정받 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등을 예로 들며 바른 글씨 쓰기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한다. 이번 차시에서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개하기 모양, 모양, 모양의 글자 바르게 쓰기 1 구 와 고 를 쓴 것 중에서 바르게 쓴 글자를 찾아 표를 하도록 한다. <예시 답안> 각각 왼쪽에 있는 모양, 모양의 글자 2 도로, 구두, 머리 의 글자 모양을 잘 살펴보고 견본 글씨를 따라 쓰게 한다. 오른쪽 칸에는 글자의 모양을 생각하면서 바르게 써 보게 한다. 글씨를 쓴 후 글자의 모양을 표시해 보며 바르게 썼는지 스스로 확인하도록 한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11
같은 모양의 글자끼리 모으기 1 <부록 1-3>의 글자 카드를 자르도록 한다. 2 같은 모양의 글자끼리 모아서 각각 모양, 모양, 모양의 글자 바구니 에 붙이도록 한다. <예시 답안> 모양 : 고, 오, 소, 조, 모 모양 : 등, 국, 우, 유, 무, 수, 불, 모양 : 어, 가, 지, 개, 리, 기 3 각각의 모양의 글자끼리 잘 모아졌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자음자가 오는 위치, 낱자 사이의 간격을 생각하며 글자 바르게 쓰기 1 가, 고, 국 에서 ㄱ'자의 모양을 비교해서 이야기하게 한다. 2 모음자와 옆 또는 아래에서 만날 때, 받침으로 사용될 때에 따라 자음자의 모 양이 달라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3 길을 따라 가서 주어진 자음자와 같은 위치에 있는 자음자를 연결하고 낱말을 바르게 쓰도록 한다. <예시 답안> 가 : 기, 가, 자 / 고 : 보, 수 / 국 : 돋, 숫 4 낱자 사이의 간격을 생각하면서 가로선과 세로선에 맞추어 낱말을 써 보게 한 다. - 가로선 : 들, 풀, 율, 술 / 세로선 : 어, 바, 씨, 덮, 개 정리하기 글자의 모양을 생각하며 바르게 쓰기 글자의 모양을 생각하며 바르게 써 보도록 한다. <활동지 1> 자신이 쓴 글자가 자형에 맞게 쓴 것인지 스스로 확인해 보도록 한다. 12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쓰기 1-3 활동지 1 나도 바른 글씨 쓰기 왕! 글자의 모양을 생각하며 글자를 바르게 써 보아요. 모양, 모양, 모양의 글자를 살펴보고 바르게 써 보아요. 자음자의 위치에 따라 글씨가 달라짐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써 보아요. 1단원 재미있는 글자 13
자음자의 모양을 살펴보며 낱말을 바르게 써 보아요. 까 마 귀 따 뜻 이 긁 다 젊 다 잃 다 낱자 사이의 간격을 생각하며 낱말을 바르게 써 보아요. 14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4) 같은 글자가 들어 있는 낱말 쓰기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끝말잇기 놀이에서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힌트를 제공하 는 대신 점수를 감하는 등의 규칙을 미리 정해 두고 활동하도록 한다. 원판 돌리기 놀이는 2~3명을 한 팀으로 하여 활동하도록 한다. 학생의 수 준에 따라 5분~10분 정도 활동할 수 있다. 도 입 여러 낱말에서 같은 글자 찾아보기 여러 낱말을 제시하고 낱말에서 같은 글자를 찾아보게 한다. - 가방, 냇가, 가랑비, 외가댁 : 가 / 바지, 지렁이, 지갑, 지리산 : 지 우리말에는 같은 글자가 들어 있는 낱말이 많음을 이해하게 한다. 이번 시간에는 같은 글자가 들어 있는 낱말을 찾아 바르게 써 보는 공부를 함을 이야기한다. 전개 같은 글자가 들어있는 낱말 쓰기 1 오 로 시작하는 낱말과 바 로 시작하는 낱말을 찾아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오 : 오리, 오늘, 오징어, 오소리, 오빠 등 바 : 바람, 바구니, 바다 등 2 사 로 시작하는 두 글자 낱말을 찾아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사진, 사랑, 사위, 사탕, 사과, 사자 등 3 십자말 놀이를 하게 한다. 바구니 와 고구마 에서의 구 처럼 가운데에 들어 갈 같은 글자를 찾아 바르게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나, 아, 고, 사 1단원 재미있는 글자 15
같은 글자가 들어 있는 끝말잇기 놀이하기 1 끝말잇기 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글자의 수는 상관이 없음을 미리 이야기한 다. 2 주어진 낱말의 마지막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찾아 바르게 쓰도록 한다. - 다음 낱말을 생각하지 못할 때에는 힌트를 주는 대신 2점 감점 등의 규칙 을 미리 안내해 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게 한다. 같은 글자가 들어 있는 원판 돌리기 놀이하기 1 원판 돌리기 놀이 방법을 안내한다. 2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손가락으로 클립을 튕겨 클립의 끝이 가리키는 글자가 들어 있는 카드를 가져가도록 한다. <예시 답안> - 가 : 가랑비, 가방, 가족, 화가, 가수 - 바 : 해바라기, 바위, 바가지, 청바지, 바람 - 마 : 도마, 마차, 마늘, 하마, 마술 - 풍 : 선풍기, 풍선, 남동풍, 소풍 - 아 : 아지랑이, 아기, 피아노 - 무 : 무릎, 무지개, 무궁화, 밤나무 - 비 : 나비, 비빔밥, 비옷, 비늘 - 화 : 화장실, 무궁화, 화가, 전화기 3 클립의 끝 부분에 다치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한다. 4 편안한 마음으로 낱말을 살펴보고 같은 글자를 찾을 수 있도록 시간의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한다. 정리하기 받침 있는 글자 익히기 주사위를 던져 나온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써 보게 한다. <활동지 1> 학생의 수준에 따라 주사위를 던져 나온 글자가 중간에 들어가는 낱말, 주사위 를 던져 나온 글자가 끝에 오는 낱말을 쓰는 놀이도 해 보도록 한다. 16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쓰기 1-4 활동지 1 재미있는 주사위 놀이 재미있는 주사위 놀이를 해 보아요. 주사위를 던져 나온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바르게 써 보아요. < 놀이 방법 > 1. 주사위를 만듭니다.(자료 활용) 2.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합니다. 3. 주사위를 던져 나온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바르게 씁니다. 4. 낱말을 바르게 많이 쓴 사람이 이깁니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17
주사위를 던져 나온 글자가 중간에 들어가 있는 낱말, 주사위를 던져 나 온 글자가 끝에 오는 낱말을 쓰는 놀이도 해 보아요. 18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읽기 1. 재미있는 글자 학습 주제 (5) 틀리기 쉬운 낱말 익히기( 1 ) 관련 교육과정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3-4학년군] 문법(1)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본 차시는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쓰는 것에 주 안점을 둔다.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쓰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도 입 차시 도입 만화 읽기 도입 만화를 읽고 도사님이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은 이유를 말하게 한다. 글자를 잘못 써서 다른 사람이 알아보지 못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글자를 바르고 정확하게 써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게 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 개 잘못 쓴 글자 찾아 바르게 고치기 1 도비와 깨비가 쓴 편지에서 잘못 쓴 글자를 찾아 발표하게 한다. 왜 잘못 쓰 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이야기하게 한다. <예시 답안> - 마는, 글짜를 등 - 소리 나는 대로 썼기 때문입니다. 등 2 도비와 깨비가 쓴 편지에서 잘못 쓴 글자에 밑줄을 긋고 바르게 고쳐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 마는 많은, 글짜를 글자를, 되었서요 되었어요, 안자서 앉아서 마니 많이, 힘드러요 힘들어요, 칭구와 친구와, 가치 같이 아프로 앞으로, 열시미 열심히, 되겠슴니다 되겠습니다 3 고친 글자에 주의하여 도비와 깨비가 쓴 편지를 소리 내어 읽어 보게 한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19
1 21쪽 글에서 잘못 쓴 글자를 찾아 바르게 고쳐 쓰게 한다. <예시 답안> - 수페서 숲에서, 여렀슴니다 열었습니다, 마신는 맛있는 다람지가 다람쥐가, 노랐씀니다 놀았습니다, 도라오는 돌아오는 힌 구르믈 흰 구름을, 시펐슴니다 싶었습니다 2 고친 글자에 주의하며 소리 내어 읽어 보게 한다. 3 글씨를 쓸 때에는 소리 나는 대로 쓰면 안 되는 경우가 있음을 이해시킨다. 바르게 쓴 글자 찾기 1 바르게 쓴 글자를 찾아서 길을 찾아가는 놀이를 통해 겹받침 글자를 익히도록 한다. <예시 답안> - 길을 잃었습니다. / 자리에 앉습니다. - 등을 긁었습니다. / 꽃이 많습니다. 2 바르게 쓴 글자를 큰 소리로 읽게 한다. 3 겹받침 글자 중에서 틀리기 쉬운 낱말을 더 찾아보게 한다. <예시 답안> - 신발을 밟았습니다. / 책을 읽습니다. / 멈추지 않습니다. - 낡은 옷을 입고 있습니다. / 하늘이 맑습니다. 등 정리하기 틀리기 쉬운 글자 익히기 수수께끼 놀이를 하면서 틀리기 쉬운 글자를 익히게 한다. <활동지 1> <예시 답안> 몫, 까닭, 논밭, 김밥, 숟가락, 돋보기, 이튿날, 꽃꽂이 학생이 어려워할 경우에는 다른 설명을 추가로 해 주도록 해서 정확한 글자를 익히는데 지도의 중점을 두도록 한다. 20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쓰기 1-5 활동지 1 수수께끼 놀이 도비와 깨비가 수수께끼 놀이를 하네요. 도비와 깨비가 내는 문제에 대한 답을 바르게 써 보아요. 여럿으로 나누어서 가지는 각 부분 어떤 일이 생기게 된 원인이나 조건, 이유 논과 밭을 아울러 이르는 말 김에 밥과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말아 싼 음식 밥이나 국물 따위를 떠먹는 기구 작은 것을 크게 보이도록 만든 안경 어떤 일이 있은 그 다음의 날 꽃이나 나뭇가지를 물이 담긴 꽃병이나 수반에 꽂아 꾸미는 일 1단원 재미있는 글자 21
읽기 1. 재미있는 글자 학습 주제 (6) 틀리기 쉬운 낱말 익히기( 2 ) 관련 교육과정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3-4학년군] 문법(1)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이중 모음이 들어간 낱말을 바르게 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다.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해서 지도할 수 있다. 도 입 여러 가지 모음자 알아보기 여러 가지 낱말을 칠판에 제시한 후, 우리가 배운 모음자 이외의 모음이 들어가 는 낱말을 찾아보도록 한다. - 베개, 계산, 찌개, 의자, 까마귀 등 우리가 배운 모음자 이외에도 더 많은 모음자가 있음을 알게 한다. 각각의 모음 자가 들어간 낱말을 1~2개 정도 예시로 제시한다. - ㅚ / ㅟ / ㅙ / ㅢ / ㅘ / ㅝ / ㅐ / ㅔ - 참외 / 사위 / 왜가리 / 의자 / 사과 / 원피스 / 개미 / 레몬 전 개 바르게 쓴 글자 찾기 1 그림에서 모음자가 바르게 쓰인 낱말을 찾아 색칠하게 한다. 바른 낱말을 찾 으면 징검다리가 만들어지고 도비와 깨비가 시냇물을 건널 수 있음을 이야기 하여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 <예시 답안> 그런데, 지우개, 숙제, 참외, 외삼촌, 태권도 2 색칠한 낱말을 큰 소리로 읽어 보게 한다. 22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3 <부록 1-6>에서 바르게 쓴 글자를 찾아 오리고, 담장에 붙여 보게 한다. <예시 답안> 계시다, 주사위, 게으름, 베개, 차례, 가운데, 미리내, 까마귀, 외 할머니, 괴물, 계산, 찌개 4 담장에 붙여진 글자를 큰 소리로 읽어 보게 한다. 틀리기 쉬운 낱말 바르게 쓰기 1 주어진 글에서 잘못 쓴 글자를 찾아 바르게 고쳐 보도록 한다. <예시 답안> - 왜할머니 외할머니, 왜삼촌 외삼촌, 예기 얘기, 개신다 계신다 제미있다 재미있다, 주사이 주사위 2 고친 글자에 주의하며 소리 내어 읽어 보게 한다. 3 주어진 모음이 들어가는 글자를 찾아 바르게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 ㅚ : 괴물, 뇌, 쇠붙이, 외과, 외할머니, 참외 등 - ㅟ : 가위, 단위, 위선, 사위, 위안, 위장, 까마귀 등 - ㅙ : 왜가리, 왜군 등 - ㅢ : 의자, 의사, 의형제, 의견, 의문 등 - ㅘ : 좌석, 과자, 과일, 광개토대왕, 화장실, 왕, 사과 등 - ㅝ : 태권도, 월요일, 원피스, 타워, 워드프로세서 등 4 찾은 글자를 칠판에 쓰면서 소리 내어 읽어 보게 한다. 정리하기 틀리기 쉬운 낱말 익히기 틀린 글자를 바르게 고쳐 써 보게 한다. <활동지 1> <예시 답안> - 마당에서 뛰어놀다가 / 책을 읽기 좋은 계절이다. / 밥을 먹을 때에는 동생에게 줄 시계 / 엄마의 김치찌개 / 사윗감을 찾아 나선 두더지 까마귀가 날아와서 1단원 재미있는 글자 23
쓰기 1-6 활동지 1 틀린 글자를 찾아라! 잘못 쓴 글자를 바르게 고쳐 써 보아요. 1 사과는 외 빨갛지? 사과는 왜 빨갛지? 2 마당에서 띠어놀다가 3 책을 읽기 좋은 게절이다. 4 밥을 먹을 떼에는 5 동생에게 줄 시게 6 엄마의 김치찌게 7 사윗감을 찾아 나선 두더쥐 8 까마기가 날아와서 24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7) 낱말 만들기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3-4학년군] 문법(1)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본 차시의 수업은 게임 형식으로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인원에 상관없이 정 해진 시간(5~10분) 동안 낱말을 많이 찾거나 만드는 사람이 이기는 방식으 로 진행할 수 있다. 도 입 네 박자 놀이로 낱말 떠올려 말하기 운동, 가을 등의 주제를 주고 네 박자 놀이(아이 엠 그라운드)를 하면서 떠오 르는 낱말을 이야기하게 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 개 숨어 있는 낱말을 찾아 색칠하기 1 주어진 글자를,,,,,,, 방향으로 살펴보고 숨어 있는 낱말을 찾아 색칠하게 한다. <예시 답안> 바가지, 나뭇잎, 산책, 속담, 옹달샘, 보름달, 호박, 야채, 고래, 박물관, 쓰레기, 회의, 젖니, 염색, 식목일, 눈물, 장수 등 2 낱말을 많이 찾은 학생이 이기는 놀이 형태로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도록 한다. 3 이웃해 있는 낱말을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하면 낱말을 혼동하는 일이 없다. 4 찾은 낱말을 큰 소리로 읽어 보게 한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25
주어진 글자로 낱말 만들어 바르게 쓰기 1 나무에 열린 글자를 모아서 낱말을 만들게 한다. 같은 글자를 여러 번 써도 괜찮음을 미리 이야기한다. 2 만든 낱말을 바르게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나무, 미술, 기차, 제기, 모자, 글자, 도사, 과일, 도장 등 3 놀이 규칙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록 1-7>의 글자 카드를 오려서 낱말을 만 들도록 한다. 같은 글자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도 가능함을 말해 준다. <예시 답안> 학교, 기린, 도깨비, 개구리, 도전, 전구, 책상, 번호 등 4 만든 낱말의 수를 아래 칸에 적는다. 낱말을 많이 만든 사람이 이긴다. 학생의 수준에 따라 놀이 횟수를 늘일 수 있다. 재미있는 말놀이하기 1 <보기>를 보고 말놀이의 규칙을 말해보게 한다. 2 세 글자로 된 낱말의 가운데 글자로 시작하는 낱말을 써 넣도록 한다. <예시 답안> 공휴일-휴게소-게시판-시간표 자전거-전자책-자동차 운동화-동화책-화장실-장난감 등 정리하기 낱말 만들기 낱자카드를 활용해 낱말을 만들어 보게 한다. <활동지 1> <예시 답안> 어항, 옹달샘, 연못, 축제, 잠자리, 항아리 등 만든 낱말을 바르게 쓰고 큰 소리로 읽어 보게 한다. 26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쓰기 1-7 활동지 1 낱말 만들기 친구와 글자 만들기 놀이를 해 보아요. 아래에 있는 글자를 이용해서 낱말을 만들어 바르게 써 보아요. 항 자 축 제 천 심 부 어 념 도 가 형 아 주 구 솥 달 속 기 잠 물 옹 연 로 름 리 못 담 마 샘 1단원 재미있는 글자 27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8) 낱말 받아쓰기 (소리와 글자가 같은 낱말/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3-4학년군] 문법(1)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학생이 직접 쓴 글을 읽어 보고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바르게 썼는지 확인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도 입 소리 나는 대로 적으면 안 되는 경우 알아보기 오느른 바다쓰기 공부를 해 보아요. 를 칠판에 쓰고 잘못된 부분을 이야기해 보게 한다. - 소리 나는 대로 쓴 것이 잘못 되었다.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이야기하고 함께 고쳐 써 본다. - 오느른 오늘은, 바다쓰기 받아쓰기 이번 시간에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 개 소리와 글자가 같은 낱말과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 알아보기 1 그림에 나와 있는 낱말을 큰 소리로 읽어보게 한다. 2 불러 주는 낱말을 잘 듣고 소리 나는 대로 받아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소방차 / 풀잎[풀립] / 눈동자[눈똥자] / 뿌리 3 소리와 글자가 같은 낱말과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확인하게 한다. 그림 에 있는 낱말 중에서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찾아 를 하게 한다. <예시 답안> 눈동자 / 국물 / 풀립 / 국어 28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 바르게 고쳐 쓰기 1 받아쓰기를 잘하려면 불러 주는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낱말의 뜻과 모양을 생 각하며 써야함을 알게 한다. 2 그림의 기차를 따라가며 잘못 쓴 글자를 고쳐 바르게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거북이 / 목욕탕 / 학용품 / 오뚝이 / 낙엽 3 고쳐 쓴 글자를 소리 내어 읽어보게 한다. 4 불러 주는 낱말을 풍선 안에 쓰게 하고, 함께 확인한 후 바르게 쓴 풍선은 색 칠하게 한다. <예시 답안> 할아버지 / 입학 / 단추 / 대추 / 포도 / 한여름 / 나뭇잎 / 무릎 5 잘못 쓴 낱말은 바르게 고쳐서 다시 써 보게 한다. 6 소리와 글자가 같은 낱말과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확인하게 한다. 7 그림에 있는 낱말 중에서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찾아 를 하게 한다. <예시 답안> 할아버지 / 입학 / 한여름 / 나뭇잎 / 무릎 받아쓰기 1 <부록 1-8>을 오려 친구와 받아쓰기를 하게 한다. 바르게 썼으면 카드를 가 질 수 있다. 2 번갈아 가며 받아쓰기를 한 후 카드를 많이 모은 사람이 이긴다. 정리하기 낱말 받아쓰기 친구와 함께 받아쓰기 놀이를 하게 한다. <활동지 1> 이번 차시에 배운 낱말 중에서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카드에 적어 활용하 되 학생의 수준에 따라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더 찾아보고 활용할 수도 있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29
쓰기 1-8 활동지 1 받아쓰기 놀이 친구가 불러 주는 낱말을 잘 듣고,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바 르게 받아 써 보아요. 친구와 함께 받아쓰기 놀이를 해 보아요. < 놀이 방법 > 1. 카드를 5장씩 나누어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쓴 다음, 글자가 보이 지 않게 뒤집어 놓습니다. 2.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이 카드 한 장을 뽑아서 카드에 쓰인 낱 말을 친구에게 불러 줍니다. 3. 친구가 정확하게 받아쓰면 그 카드를 친구에게 줍니다. 틀리게 쓰면 자 기가 가집니다. 4. 카드가 없어질 때까지 번갈아 가며 합니다. 5. 카드를 많이 모은 사람이 이깁니다. 내가 모은 카드 수만큼 색칠을 해 보아요. 얼마나 잘 했나요? 30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오려서 받아쓰기 카드로 사용하세요. 1단원 재미있는 글자 31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9) 문장 받아쓰기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3-4학년군] 문법(1)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문장 받아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의 경우, 오픈 북 형태의 개방형 받아쓰 기 로 시작해서 점차 폐쇄형 받아쓰기 로 활동을 확장해 갈 수 있다. 도 입 글자를 바르게 써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왜 글자를 바르게 써야 하는지 말해 보게 한다. - 글자를 잘못 쓰면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인지 알지 못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전 개 그림의 내용 생각하면서 문장 받아쓰기 1 그림의 내용을 살펴보게 한다.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은 누구이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해보도록 한다. 2 불러 주는 문장을 잘 듣고 그림의 내용과 어울리는지 확인해 보게 한다. <예시 답안> - 뿔이 하나 달린 도깨비가 노래를 부릅니다. - 눈이 하나인 도깨비는 신이 나서 춤을 춥니다. - 도깨비 방망이를 휘두르니 보물이 쏟아집니다. - 팔이 넷인 도깨비가 보물을 상자에 담습니다. - 도비와 깨비는 신기한 듯이 도깨비들을 쳐다봅니다. 3 그림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불러 주는 문장을 받아쓰게 한다. 4 쓴 문장을 큰 소리로 읽어보고 잘못 쓴 문장은 다시 고쳐 쓰게 한다. 32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문장의 뜻을 생각하며 받아쓰기 1 우리말에는 소리는 같지만 글자와 뜻이 다른 낱말도 있음을 이야기한다. 2 문장의 뜻을 생각하면서 바르게 받아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쌓였다, 싸였다 / 짖는, 짓는 / 붙이셨다, 부치셨다 3 낱말이 들어가는 다른 문장을 만들어 보면서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 다. - 공사장 주변에는 벽돌이 많이 쌓여 있었다. 등 친구와 함께 받아쓰기 놀이하기 1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야기해 보게 한다. 2 <부록 1-9>의 문장 카드를 오려서 친구와 네 장씩 나누어 갖는다. 3 그림의 내용을 생각하며 친구가 불러 주는 문장을 바르게 받아쓰게 한다. 4 문장카드를 보고 직접 확인하면서 잘못 쓴 부분은 다시 써 보도록 한다. 정리하기 문장 받아쓰기 친구와 함께 받아쓰기 놀이를 하게 한다. <활동지 1> 문장 카드에 문장을 쓴 후 바르게 썼는지 교사의 확인을 받도록 한다. 문장은 본 차시에 제시된 그림의 내용에 어울리는 것으로 쓰도록 한다. <예시 답안> - 박에서 보물이 쏟아져 나옵니다. - 숲 속에서 도깨비들이 춤을 추고 노래를 부릅니다. 등 1단원 재미있는 글자 33
쓰기 1-9 활동지 1 받아쓰기 놀이 친구가 불러 주는 문장을 잘 듣고, 문장의 뜻을 생각하며 바 르게 받아 써 보아요. 친구와 함께 받아쓰기 놀이를 해 보아요. < 놀이 방법 > 1. 문장을 카드에 쓴 다음, 글자가 보이지 않게 뒤집어 놓습니다. 2.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이 먼저 카드에 쓰인 문장을 친구에게 불 러 줍니다. 3. 친구가 정확하게 받아쓰면 그 카드를 친구에게 줍니다. 틀리게 쓰면 자 기가 가집니다. 4. 카드가 없어질 때까지 번갈아 가며 합니다. 5. 카드를 많이 모은 사람이 이깁니다. 내가 모은 카드 수만큼 색칠을 해 보아요. 얼마나 잘 했나요? 34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오려서 받아쓰기 카드로 사용하세요. 1단원 재미있는 글자 35
읽기 학습 주제 관련 교육과정 1. 재미있는 글자 (10) 되돌아보아요 [1-2학년군] 쓰기(1) 글자를 익혀 글씨를 바르게 쓴다. 문법(1) 한글 낱자(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3-4학년군] 문법(1)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고 쓴다. 미리 읽어 보세요. 본 차시는 1단원의 학습 활동을 정리하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의 학습 수준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효과적이다. 도 입 단원에서 배운 내용 되돌아보기 1단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게 한다. 이번 차시에서는 1단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해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해당 차 시로 가서 보충 학습을 하게 됨을 안내한다. 전 개 확인학습하기 1 글씨를 쓰는 바른 자세에 대하여 알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예시 답안>,,,, 2 2문항 이상 틀리면 1차시의 바른 자세로 쓰기 학습을 다시 하도록 안내한다. 3 주어진 자음자와 모음자로 낱자를 만들어 바르게 쓰도록 한다. <예시 답안> 하늘 / 연필 / 호랑이 4 연필을 잡는 자세와 바르게 앉는 자세에 유의하도록 안내하고 자형에 맞게 쓰 도록 지도한다. 36 기초학습 지도 모듈 교사용지도서
5 틀리기 쉬운 낱말에 대한 학습 정도를, 퀴즈를 통해 평가한다. <부록 1-10>의 낱말카드를 이용해 친구가 보여주는 낱말이 바르게 쓰였으면, 잘 못 쓰였으면 를 따라가 마지막에 나오는 과일 이름을 써 보도록 한다. 6 3문항 이상 틀리면 5차시와 6차시의 틀리기 쉬운 낱말 익히기 학습을 통해 반복 지도한다. 7 주어진 글자로 두 글자 또는 세 글자로 된 낱말을 만들어 써 보게 한다. <예시 답안> 방문, 친구 등 / 문방구, 실내화 등 8 각각 두 개 이상의 낱말을 만들지 못하면 7차시 주어진 글자로 낱말 만들기 를 반복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9 불러 주는 문장을 잘 듣고 빠진 부분을 바르게 받아쓰게 한다. <예시 답안> - 나뭇잎이 떨어집니다. - 바른 자세로 책을 읽어야 합니다. - 위험한 물건은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 친한 친구가 전학을 갔습니다. - 강아지가 얼마나 컸는지 모릅니다. 3문항 이상 틀리면 8차시와 9차시의 글자와 소리가 다른 낱말 익히기 와 문 장 받아쓰기 를 반복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정리하기 1단원 학습을 통해 알게 된 점 이야기하기 1단원을 학습하면서 알게 된 점을 이야기해 보게 한다. 바른 글씨 쓰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앞으로의 학습 활동에 대한 다짐을 이야 기해 보게 한다. 1단원 재미있는 글자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