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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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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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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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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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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2.1. 신화론과 롤랑바르트의 이해 2.2. 에니어그램의 이해 3. 분석 3.1. 아이언맨 3.2. 캡틴 아메리카 3.3. 헐크 3.4. 토르 3.5. 블랙 위도우 3.6.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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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문화예술분야 통계 생산 및 관리 방안 연구결과 최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0년 10월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식적인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Transcription:

SF에 나타난 표현에 관한 연구 - 장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Space in the Science Fiction Films -Focused on the Dystopian genre- 한원종/ 홍익대학교 대학원 메타디자인학부 공간디자인 HAN Wonjong/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eta Design, Spatial Design 이정교/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LEE Jungkyo/ Hongik University, Industrial Design Dept. 목 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이론적 고찰 2.1 2.2 장르 2.3 표현 분석 지표 3. 사례분석 3.1 사례분석의 범위 및 방법 3.2 사례분석 3.3 소결 4. 결론 Keyword SF,, 공간 Science Fiction Film, Dystopia, Characteristics of Movie Space Abstract (Background and Purpose) As civilization rapidly changes in both its social aspects, dystopian films depicting the negative future impacts of such factors have begun to receive great attention. The effective manipulation of cinematic space in sci-fi movies is very important for improving the audience s imagination. This study, therefore, aims to analyze the types and features of dystopian spaces in sci-fi films. (Method) An analytical model was proposed after deriving the characteristics of space expressed in sci-fi and dystopian movies by performing a theoretical study. Further, a case study was conducted using four movies released between the 1970s and 2010s with high recognition and remarkable visual elements. (Result) To reflect the fear that the advancement of technological civilization can have negative consequences for the future, dystopian sci-fi films contain technical integration, including mechanical expression and controllability. As such, dystopian spaces depict uniform, controlled societies when conveying negative meanings. In addition, given that such characteristics are influenced by the concepts of different time periods, it is expected that more new spaces will be expressed in the future. 요 약 (연구배경 및 목적) 이 급격히 변화하고 상 또한 변모함에 따 라 그것이 미래에 가져올 부정적 영향을 소재로 삼는 성향의 SF는 대중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SF에서 은 관객의 상 상력을 증대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에 성향의 과 유형을 분석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 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SF에서 표현된 공간과 적 장르의 을 도출하여 분석모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1970년 대~2010년대 사이에 발표된 중 인지도가 높고 주목할만한 시각적 연출요소가 나타나는 네 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을 하였다. (결과) SF는 의 발달이 우리의 미래에 부정적인 결과 를 가져올 수 있다는 두려움을 표현하기 위해 기계적 표현과 통제성이 포 함된 이 두드러지는 공간표현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 다. 그러므로 은 부정적 의미를 전달하는 데 있어 획일화되고 통제된 등의 표현으로 나타나는 이 있다. 이러한 특 성은 시대적 개념에 영향을 받으므로 향후 더욱 새로운 공간으로 표현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99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현시대의 인간들은 넘쳐나는 미디어의 영향 속에서 살고 있다. 특히 영상매체인 가 대중문화로써 접 근하는 힘은 여타 다른 매체의 영향력보다 강하며, 그 중에서도 SF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 미래 에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인간의 궁금증을 표현하는 장 르적 특징으로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영상을 통해 가상의 시각적 로 관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SF이다. 현대의 이 발달하고 그와 함께 모 습 또한 급격히 변모함에 따라 소재는 희망 의 긍정적 미래상에 비하여 두려움의 부정적인 를 표현하는 소재가 많아지고 있으며, 유사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 다. 그러한 소재를 상에서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공간의 활 용은 관객의 적 상상력 증대를 위해 가장 중요하 게 다뤄져야 할 부분이다. 특히 이야기 전개에 있어 배경을 통한 미래 과 의 변화상을 그려내는 SF에서 공간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수있다. 본 연구는 근래 소재로 많이 등장하는 디 스 성향의 에 대한 분석이다. 과 장르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표현 과 유형을 분석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SF는 1960년대까지 할리우드의 하위 장르라는 인식이 강했다. 1) 그러한 SF는 시각 효과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발전해 왔고, SF가 B급 을 탈피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어준 스타워즈 (1977) 를 시작으로 최근의 아바타(2009), 인셉션(2010) 에 이르면서 SF는 현대 헐리 우드 의 지배적인 장르로 자리 잡았다. 2) 이에 본 연구는 위의 관점에 편승하여 SF가 주 류 가 되는 전환점이 된 1970년대 이후부터 SF 1) 최병근, SF장르에서 공간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 트릭트 9 을 중심으로, 연구 44호, 2010, pp.347-369 2) 김대현, 와 테크놀로지 1, IE매거진 제18권 제1호, 2011, pp.56-58 로서 역대 전 장르 흥행기록을 경신한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의 아바타(2010) 를 거친 현재 까지의 SF 중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인지도 가 높고 시각요소의 표현이 두드러지는 를 선정하 여 진행하였다. 또한, 소재에서는 두려움과 불안감의 부정적 미래를 의 배경으로 하는 소재 제작과 대중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SF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속 에 있어 미래관의 연출이 어떠 한 표현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방법에서는 첫 번째로 기존 선행 연구 및 문 헌 자료를 통해 SF 장르의 및 유형에 대하 여 고찰하고, 장르에 대하여 정리할 것이 다. 두 번째로 SF에서 표현된 공간과 토 피아적 장르의 을 도출한 후 그를 통한 사례분석 을 위한 평가모형을 제시할 것이며, 마지막으로는 앞 서 분석한 SF 3) 의 유형에 맞는 대 표 작품을 선정한 후 소결을 통해 제시한 평가모형에 대입하여 사례분석을 통한 결과를 도출하는 연구를 진 행할 것이다. 2. 이론적 고찰 2.1 2.1.1 정의 및 개념 SF라는 말은 휴고 건스백(Hugo Gernsback)이 Scientific과 Fiction을 합쳐 처음 고안한 Scientifiction 에서 유래하였으며 후에 Science fiction으로 바뀌게 된다. 현재의 약어인 SF는 1940년대 이후에 일반화된 단어이다. SF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밝 히고 있으며, 여러 가지 견해를 보여준다. 그의 예로 니콜스(P. Nichols)는 그의 저서에서 SF에 관한 정의 를 25가지로 말하고 있으며, 울프(G. K. Wolfe)는 8 가지를 더 추가하여 33개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 또 한, 여러 SF 연구서에서는 SF장르의 이해에서 가 장 중요한 문제가 SF의 정의에 있다고 언급한다. 따라 서 장르의 이론적 고찰을 하기에 앞서 SF 개념 을 둘러싼 여러 견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SF에 대 한 대표적 견해를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3) 본 논문에서 필자가 사용한 SF 라 함은 장르의 성향을 띄는 SF임을 밝히는 바이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0

<표 1> SF의 다양한 견해 학자명 Fredrick Pohl Steven Early Hugo Gernback Judith Merril Theodore Sturgeon Kingsly Amis Richard Hodgens 내용 SF는 보통 미래에 대한 징후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SF는 전설이 아닌 인류의 업적에 좌우되는 일종의 환상으로 적 상상이나 가능성, 고찰을 시각화 시 킨 것이다. SF란 적인 사실과 미래 예언적인 비전이 뒤섞인 매력적인 로맨스이다. SF의 핵심은 (미래에 대한)경고와 예언에 있으며 기 본적으로 우주, 인간, 현실의 성질을 탐구하는 것이 다. SF는 으로 인해 생긴 인간의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을 다루고 있다. SF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는 일어 날 수 없는 상황을 인간의(혹은 외계인의) 또는 (혹은 유사 이나 유사 )로 과장해서 다룬 것이다. SF는 적인 가능성에 의거해서 미래를 이야기하 거나 과거와 현재를 삽입한다. 자료: 신순철, 1995 4), 이종승, 2000 5), 필자 재구성 이상의 SF 정의에 관한 견해는 미래 예언적인 비 전, 의 진보와 그것이 인류에게 끼친 영향, 미래의 전망에 대한 추측, 과거와 현재에 대한 고찰 6), 적 접근을 통한 일어날 수 없을 법한 이야기의 전개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SF를 국내에서 공상 이라고 명하고 있으며, 스콜스와 랩킨(Scholes & Rabkin)은 현실을 넘어선 상상력을 바탕으로 구성된 내러티브는 공상 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전제하면서 SF도 실제 로는 전제하지 않는 상황을 가정하므로 공상의 요소를 갖고 있다고 보았지만 7), SF를 공상의 범주에 한정하 는 것은 한계가 있다. SF가 일반적인 공상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위의 정의들에서 볼 수 있듯 과 학 이라는 요인이 개입된 것이다. 을 통해 현실 의 상황에 근거한 미래의 시간적 개념과 상황을 예 측 하는 것이 SF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미래에 대한 예측, 의 진보와 그에 따른 인류의 변화 등의 비판적 내용을 담아 화한 것을 SF라 정의할 수 있다. SF는 역사와 거의 출발을 같이한다. 프랑 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의 원년인 1895년에 공개 한 도살 기계(Charcuterie Mechanique) 라는 작 품에서 돼지가 자동화된 기계를 통과하면서 소시지나 4) 신순철, 공상 에 나타난 미래관 분석,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pp.6-7 5) 이종승, 에 나타난 소외의식 연구:SF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pp.42-44, 6) Ibid., p.44 7) 신순철, Op.Cit., p.20 베이컨 같은 식품으로 가공되어 나오는 모습을 묘사하 고 있는데, 미래의 자동화를 예언적으로 보여주고 있 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의 SF로 꼽히고 있다. 하지 만 이 작품은 그 당시 공개된 다른 들과 마찬가지 로 상영시간 1분 정도의 습작에 가까운 작품이었으며, 여러 면에서 다운 최초의 SF는 1902년 발표 된 조르쥬 멜리에스의 달세계 여행(La Voyage dans la Lune) 이다. 이후 1945년 히로시마 원폭과 1950년대부터의 미국과 소련의 우주개발경쟁과 함께 대중들의 적 관심이 커지며 1950년대~60년대는 오늘날의 SF에도 소재로 다뤄지고 있는 우주여행, 신, 미래, 로봇, 괴물 등의 다양한 적 주 제와 모티브를 가진 SF소재가 영상화되며 황금기로 일컬어지고 후대의 SF에 큰 영향을 주 었다. 60년대 말부터 가라앉던 계의 분위기는 70 년대 말 특수효과의 비약적 발전과 컴퓨터를 활용 한 특수촬영으로 영상의 리얼리티를 획득하며 하이테 크 SF가 다수 제작되며 지금의 2000년대 이후까 지 꾸준한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다. 8) 2.1.2 유형 및 SF의 장르적 특징과 함께 가 포함하고자 하는 주제를 분류 및 연관 지어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F에 대한 선행연구자인 곽현자(1998)의 장르로서의 SF에 대한 하 위장르 개념의 유형 분류법을 참고 및 재구성하여 유 형화를 시도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표 2> 유형화 분류 주제 외계생명체 SF (외계침공, 우주여행) 지구 밖 우주로의 진출에 대한 인간의 소망. 지구 외 새로운 에 대 한 호기심과 두려움. 사이보그 SF 인간이 통제 가능한 피조 (안드로이드 물 창조에 대한 욕망., 로봇) 시간여행 SF 초월에 대한 인간 의 소망. 2001 A Space Odyssey, 1968 A.I. Artificial Intelligence, 2001 Back To The Future Part 2, 1989 8) 김진우, 하이테크 시대의 SF, 한나래, 1995, pp.16-20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1

적 의 문제 및 과 SF 학의 영향에 의한 암울 (사이버 한 미래에 대한 예측. 펑크, 잘못된 미래를 피하고 싶 포스트 은 인간의 소망. 아포칼립스) <표 3> Nineteen Eighty-Four, 1984 구분 내용 연출효과 현실에 있음 직한 이야기를 표현하 (reality) 는 SF 장르의 상 사실적 일상성 표현을 통해 관객이 내용에 몰입하 사실성 도록 하여 효과를 극대화 한다. (surreality) 자료: 곽현자, 1998 9), 필자 재구성 위의 유형과 장르의 에 따라 SF 속에서 연 출되는 공간의 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아직 나타나지 않은 예언적인 미래 상을 그리는 특징과 인간의 시공간 성 초월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며 연 출상의 의 특징을 가진다. 환상성 비일상성 다가올 미래 또는 유사 안에 과 거와 현재가 포함된 상황을 그려내 며 일반적 의 시대적 공간적 배 시대성 (time) 경의 정형에서 자유로운 10) 장르의 혼성성 에 따라 연출되는 공간이 그러 한 을 포함한다. 정보, 의 진보가 인간 에게 미치는 영향을 표현하는 장르 기계적표현 (high-tech) 의 에 따라 력이 집약된 공 통제성 간이 표현되기도 한다. 공간 속에 시각요소를 통한 상징인 도상 11) 을 사용한다. 도상은 시각이 미지의 반복적 사용을 통해 장르 내 반복성 (symbolism) 의 여러 요소 간 연결을 돕는 역할 의미성 을 하며 그를 통해 하나의 를 장르 안에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2.2 장르 2.2.1 장르의 정의 및 개념 (Dystopia) 개념은 유(Utopia) 개 념을 근본에 두고 발생하였다. 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dys (사악한 bad 이나 부정적인 negative 을 나타내는 말)와 topos (장소 place 를 나타내는 말)의 결합에서 유래하였다. 이 두 단어의 결합과 문맥에서 라는 말은 안 티 유(Anti-Utopia) 의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12) 에 대한 견해를 보이고 9) 곽현자, 장르적 특상에 관한 연구-적 기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p.18 10) 서정남, 할리우드 의 모든 것, 이론과 실천, 2009, p.483 11) Vivian Sobchack, Screening Space: The American Science Fiction Film, Rutgers University Press,1998, p.65 12) 전세원, 의상의 조형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p.4 있는 학자에는 휴 홀먼(C. Hugh Holman)과 드래건 클라이치(Dragan Klaic) 등이 있으며 그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표 4> 에 대한 견해 학자명 C. Hugh Holman Dragan Klaic 내용 는 나쁜장소(bad place)를 의미한다. 상 상의 세계 미래의 상황을 묘사하는데 이용하며, 인간이 삶을 영위함에 있어 쾌적하지 못한 를 지칭한다. 는 유의 쇠락, 역전, 포기를 의미한 다. 유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의 예기치 못한 부 작용으로 인해 부정적 양상이 발생하는 것이 토피 아의 핵심이다.. <표 5> 시대별 문화적 변화에 따른 관념 시대 주요사건 요소 1900- 공산주의,나치즘, 독재정 권위주의적 국가권력과 1950 치 등의 지배체제 로 인한 인간성 상실 년대 1980-1990 년대 신보수주의, 거대 다국적 기업의 등장. 컴퓨터, 정보통신의 발달 자료: 신순철, 1995 13), 필자 재구성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이 1868년 영국 하원에서 영국 정부의 부당한 아일랜드 지배정책을 비난하는 연설을 통해 기원하는 것으로 알 려진 는 산업혁명의 어두운 측면의 부각과 함께 이 꾸준히 진보한다는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 하던 19세기 말엽, 지적 논의들과 예술 작품들에서 반 이상향적 들이 부쩍 늘어나면서 등장하였다. 14) 이러한 등장배경을 살펴보면 는 20세기에 자본주와 공산주의라는 양대 이데올로기를 통한 유토 피아적 의 바람이 해결되지 못하며 발생한 반대개 념으로 부정적 와 그에 따른 문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내재하여 있다. 시기상 20세기 초는 러 시아 혁명, 경제공황, 파시즘, 양대 세계대전 등의 세 계적 혼란의 시기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는 참담한 현실이 암울한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묘사의 개념으로 탄생하였다. 15) 거기에 직접적 동기 가 된 것은 이었다. 19세기까지 이 현대의 인간에게 궁극적 해방 즉, 유를 가 져다줄 것이라는 낙관적 분위기에 젖어 있었으나, 점 차 첨단이 인간을 자유롭게 만들어주기보다 오히 려 노예화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생기게 된다. 그 러한 미래에 대한 현대적 불안감은 그를 장르적 배경으로 삼는 작품들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권력독점 집단과 첨단의 인간통제 13) 신순철, Op.Cit., p.5 14) 전세원, Op.Cit., p.4 15) 남경태, 개념어 사전, 휴머니스트, 2012, pp.374-378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2

2000 년대 이후 Y2K;밀레니엄 버그 공포 지구온난화 등 기후, 환 경문제의 대두 일본대지진, 원전 폭발 환경오염, 자원고갈, 핵 재난으로 인한 환경재앙 자료: 권상희 16), 2011, 필자 재구성 따라서 장르는 일반적 어원에서의 부정 적 상황 그대로의 의미뿐 아니라 그 주제가 과 그와 연관된 적 문제에 따른 암울한 미래상, 혹은 부정적 에 대한 비판적 내용으로 삼는다 는 특징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토대로 토 피아의 요소를 측면과 측면 두 가 지의 축을 통해 분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1> 요소 2.2.2 장르 장르를 갖는 SF 작품 속에서 다뤄 지는 구체적인 표현양상은 네 가지의 표현 대상 17) 을 기준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정치/적 배경 국가나 정부를 대신하는 거대 독점 기업의 전체주의 적 성향이 나타나며, 실재 에서 볼 수 있는 주의 국가와 유사한 상황이 묘사되기도 한다. 그에 따 라 독재 정권의 감시와 통제가 이뤄지는 상황이 묘사 되며 소수의 부유한 지배층과 대다수의 빈곤한 피지배 층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2) 인간가치/인간관계 상황에서의 인간의 가치 정도는 매우 낮게 표현된다. 유전자나 약물을 통한 통제로 개인의 감정과 관계에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으며, 그로 인하 여 인간적 유대감과 정체성이 상실되는 것으로 표현된 다. 또한, 복장과 두발을 통일시켜 개인 간 구별을 어 렵게 하는 것으로 인간 개개인의 정체성에 대해 표현 하기도 한다. (3) 정보/ 을 통해 더 나은 삶이 되리라 믿었던 것에 반대 된 상황으로 인간과 기계의 지배가 역전된 상황이 연출되며, 인공지능 컴퓨터가 인간을 지배하여 기계나, 로봇, 안드로이드 등의 이 인간의 생존을 위 협하는 상황이 그려진다. 또한, 발전된 으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불분명한 상태가 연출되기도 한 다. (4) 도시/환경적 배경 환경이 연출되는 원인에는 3차 세계 대전이나 핵전쟁 등, 전쟁 후의 황폐해진 공간을 묘사 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이유로는 지속되는 환경오 염, 기후변화에 인한 스모그와 산성비 등이 외부환경 에 자주 그려진다. 또한, 도시 묘사에서는 하늘을 찌를 듯한 마천루가 가득 들어서 있는 모습과 가장 낮은 곳 에 위치하는 하층민의 슬럼이 대조적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지금까지 장르의 작품에서 표현대상 에 따라 연출되는 상황들에 대하여 네 가지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다. 이러한 에서의 연출 상황의 분류 와 앞서 정리한 발생 요인별 요소와의 관 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6) 권상희, 유 미래관에 의한 현대 패션디자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pp.44-56 17) 전세원, Op.Cit., pp.5-22 <그림 2> SF 속 표현과 요소와의 관계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3

위의 관계도표에서 볼 수 있듯 상에서 묘사되는 여러 가지 표현양상들은 장르 의 요소들과 서로 관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한, 장르적 요소를 성격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의 네 가지 을 도출할 수 있다. 1 수직성: 장르의 계급, 지배 등의 요소는 적 상하 수직 의 의미가 있다. 부의 독점과 빈곤 현상은 그러한 관계의 결과로 나타 나며 수직성의 을 가진다. 2 획일성: 장르상에서 표현되는 개개인의 정체성의 상실과 비인간화 그리고 그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은 이 발달하며 개별적 이 사라지고 모두가 획일화 되는 획일성의 을 갖는다. 3 폐쇄성: 가 갖는 계급와 그 와 관련해 생겨나는 억압과 통제, 탄압의 현상은 오늘 날의 주의나 공산주의 진영과 유사한 18) 와 유사하게 표현되며 자유가 없고 닫혀있는 로의 폐 쇄성의 을 보인다. 4 파괴성: 의 발달과 함께 이어진 자원/환 경문제는 기존의 것들이 소모되고 파괴됨에 따라 발생 한 결과이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선택한 핵 이 만들어낸 부작용은 재생 불가의 상황을 만드는 등의 파괴성의 을 보여준다. <표 6> 장르 <표 7> 표현 분석 모형 토피 아요소 감독 출연 스토리 제목, 년도 일상성 사실성 환상성 비일상성 시대성 혼성성 기계적표현 통제성 반복성 의미성 억압/통제/탄압 빈곤/부의독점 계급 폭력/범죄 지배역전 인간소외 획일화 자원/환경문제 핵/전쟁 구분 수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 표현요소 계급, 지배역전, 빈곤/부의독점 획일화, 정체성 상실/, 인간소외 억압/통제/탄압, 계급, 지배역전, 폭력/범죄, 자원/환경문제, 핵/전쟁 토피 아적 장르 2.3 표현 분석 지표 본 연구는 SF에 나타난 의 표현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양한 하위 장르 중 토 피아적 성향을 가진 작품을 중심으로 표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 였다. 이에 따라 사례 분석을 위한 분석지표를 <표 7> 과같이 화하였다. 18) 신순철, Op.Cit., p.39 3. 사례연구 3.1 사례분석의 범위 및 방법 사례분석의 범위는 IMDb (인터넷 데이터 베이스)와 WorldwideBoxoffice.com 에 등록되어 있는 중 성향의 SF작품을 분 류하였다. 그중 인지도가 높고 시각적, 공간적 연출요 소가 두드러지는 를 시간적 범위에서 1970년대 부터 2010년대까지의 7개 작품으로 한정하여 분석하 였다. 사례분석 방법은 이 성향의 SF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매트릭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4

스 분석표를 이용해 분석 및 연구하여 본다. 선별한 미디어 자료 분석을 통해 미 리 추출한 5가지의 SF 의 강도에 따 라 매우 강함 (), 강함 ( ), 보통 ( ), 약함 ( ), 없음 (-) 의 5가지 단계로 설정하여 표기한다. 또한, 상에 표현되는 요소를 그것의 유무에 따라 있음 (), 없음 (-) 을 표기한 후, 표현요소의 정도에 따라 의 장르적 을 앞의 5가지 강도에 따른 분류로 표기한다. 이렇게 정 리된 상에서 나타나는 과 장르을 도출된 결과 값을 토대로 도 표화 시키고 분석하여 그에 따른 종합적 결과를 도출 한다. 요소 억압/통제/탄압 빈곤/부의독점 - 계급 - 폭력/범죄 - 지배역전 - 인간소외 획일화 자원/환경문제 - 핵/전쟁 - 3.2 사례분석 <표 8> 사례 1 THX-1138 (THX-1138), 1971 감독 조지 루카스 출연 로버트 듀발, 도널드 프레즌스 인절을 위해 약물로 모든 인간들의 감정, 생각 등이 통제되고 있는 미래, 인간은 로 봇과 다를 바 없이 제어된 삶을 살아간다. 그러 스토리 나 주인공 THX-1138은 룸메이트 LUH-3417 과 사랑에 빠지고, 이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 THX-1138은 로봇경찰들을 피해 목숨을 건 탈 출을 시도한다. 장르 <표 9> 사례 2 - - 블레이드 러너 (Blade Runner), 1982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해리슨 포드(릭 데커드) 2019년 미국 LA. 복제인간인 리플리컨트를 생산 하는 타이렐 사는 인간과 유사하나 수명이 짧은 리플리컨트를 식민지 행성의 노동력 충원으로 사 용한다. 그러던 중 그들 일부 집단이 반란을 일 스토리 으키고 지구의 타이렐 사로 잠입을 시도하나 실 패하는 사건이 일어나고 사건의 해결을 위해 전 문수사요원인 릭 데커드가 투입된다. 그리고 수 명연장이 목적인 리플리컨트 일당을 쫓는다. 일상성 - 사실성 - 환상성 - 하나의 공장시스템과 같은 도시 비일상성 의 시대성 인절을 위해 감정이 통제된 혼성성 - 미래 의 절제적 표현 기계적 인간 통제를 위한 로봇경찰의 등 표현 장. 공장화된 도시 모습 연출. 모 통제성 니터를 통해 개개인 통제 반복성 의미성 반복적으로 모니터링 모습을 보 여주어 현대 매체의 부정적 묘사. 동일 두발/복장을 통한 현 대 획일적 모습 상징 일상성 - 상업광고로 뒤덮인 고층빌딩들로 사실성 가득 찬 도시의 광경. 환상성 지구를 떠나 우주의 타 행성으로 비일상성 의 이주. 시대성 시대적 배경이 미래인 것을 표현 혼성성 - 하는 요소들.(공중을 나는 운송 수단, 인간을 닮은 복제인간)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5

기계적 표현 통제성 복제인간인 리플리컨트의 존재. 네온과 기계로 가득 찬 도시 반복성 계속되는 어둠, 스모그, 산성비 등의 표현을 통한 환경오염의 위 의미성 협과 경고 일상성 가상현실 속의 도시는 현재의 도 사실성 시의 형태와 유사함. 환상성 속 현실 공간은 컴퓨터와 비일상성 기계들이 인류를 지배하는 공간 시대성 파괴된 현재의 인간세계. 현실과 혼성성 가상이 혼재하는 공간. 기계적 표현 통제성 AI가 통제하는 인공 자궁의 표현. 가상공간 반복성 현실과 가상의 반복 연출을 통해 정보/에 사는 우리에게 의미성 현실을 직시할 것을 경고 요소 장르 억압/통제/탄압 - 빈곤/부의독점 - 계급 폭력/범죄 지배역전 - 인간소외 획일화 자원/환경문제 핵/전쟁 - 요소 억압/통제/탄압 빈곤/부의독점 - 계급 - 폭력/범죄 - 지배역전 인간소외 획일화 자원/환경문제 - 핵/전쟁 <표 10> 사례 3 - 장르 감독 출연 스토리 매트릭스 (Matrix), 1999 앤디 워쇼스키, 래리 워쇼스키 키아누 리브스(네오) 인간의 기억을 지배하는 가상현실. 매트릭스 2199년, AI가 지배하는 세계에서 인간은 가축처 럼 인공 자궁에서 재배해 에너지원으로 활용된 다. AI에 의해 뇌세포에 매트릭스 라는 프로 그램을 입력당한 인간은 매트릭스 프로그램에 따라 평생 1999년의 가상현실을 살아가며 인간 의 뇌는 AI의 철저한 통제를 받는다. 이러한 통 제를 벗어나기 위해 탈출한 모피어스 일행은 매 트릭스에서 인류를 구원할 구원자를 찾아서고, 네오를 찾게 된다. <표 11> 사례 4 이퀼리브리엄 (Equilibrium), 2002 감독 커트 위머 출연 크리스찬 베일(존 프레스톤) 3차 대전 이후 21세기 초 지구는 총사령관 이라 불리는 독재자의 통치하에, 전 국민들이 프로지움 이라는 약물에 의해 통제되고, 온 국민들은 어떤 감정도 느끼지 못하게 된다. 한 편, 철저히 전사로 양성된 특수요원들은 프로 지움 의 투약을 거부하고 인간의 다양한 감정 스토리 들을 느끼며 살아가는 반역자들을 제거하며, 책, 예술, 음악...등에 관련된 모든 금지자료들을 색 출하는 임무를 맡는다. 그중 최고의 요원인 존 프레스턴 은 정부의 신임을 두텁게 받지 만 동료의 자살, 아내의 숙청 등으로 인해 괴로 운 감정에 휩싸이고, 프로지움 의 투약을 중 단하며 서서히 통제됐던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6

기며 호화로운 객실을 뒹굴고 있는 앞쪽 칸. 열 차 안의 세상은 결코 평등하지 않다. 기차가 달 리기 시작한지 17년, 꼬리 칸의 젊은 지도자 커 티스는 긴 세월 준비해 온 폭동을 일으킨다. 기 차의 심장인 엔진을 장악, 꼬리 칸을 해방시키 고 마침내 기차 전체를 해방시키기 위해 절대 권력자 윌포드가 도사리고 있는 맨 앞쪽 엔진 칸을 향해 가는 커티스와 꼬리 칸 사람들. 그들 앞에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기다리고 있다. 요소 장르 <표 12> 사례 5 일상성 현실의 군사독재국가의 모습과 사실성 유사한 모습. 환상성 - 약물을 통한 감정이 통제된 비일상성 의 표현 시대성 전쟁 후 의 미래의 파괴된 모습 표현. 영상매체를 통해 군국주의 혼성성 - 인물의 묘사 기계적 표현 통제성 일정시간에 맞춰 약물 복용을 알리는 사인시스템 반복성 통제/억압됨을 현재의 군사독재 의미성 정권의 형태를 차용하여 표현 억압/통제/탄압 빈곤/부의독점 - 계급 폭력/범죄 지배역전 - 인간소외 획일화 자원/환경문제 - 핵/전쟁 요소 일상성 - 현실의 상위 계층과 하위계층간 의 빈부차이와 유사한 앞칸과 꼬 사실성 리칸의 모습 환상성 - 작은 지구, 인류의 역사를 형성 비일상성 하고 있는 듯 한 열차 칸의 구성 시대성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방법으 로 인해 발생한 열차 밖 빙하기 혼성성 - 의 지구 모습을 묘사 기계적 표현 통제성 반복성 의미성 열차 안의 구성을 통해 모든 생 태계가 순환할 수 있는 시스템 부자와 빈자의 지배 피지배 관계 가 양분화 되어 나타나는 모습을 열차의 앞 칸부터 꼬리 칸까지의 공간구성을 통해 표현. 억압/통제/탄압 빈곤/부의독점 계급 폭력/범죄 지배역전 - 인간소외 - 획일화 - - 자원/환경문제 핵/전쟁 - 설국열차 (Snowpiercer), 2013 감독 봉준호 출연 크리스 에반스, 송강호, 에드 해리스 기상 이변으로 모든 것이 얼어붙은 지구. 살아 남은 사람들을 태운 기차 한 대가 끝없이 궤도 스토리 를 달리고 있다. 하층민들의 빈민굴 같은 꼬리 칸, 그리고 선택된 사람들이 술과 마약까지 즐 장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7

- 자원/환경문제 핵/전쟁 - <표 13> 사례 6 트랜센던스 (Transcendence), 2014 감독 월리 피스터 출연 조니 뎁, 레베카 홀, 모건 프리먼 인류가 수억 년에 걸쳐 이룬 지적능력을 초월하 고 자각능력까지 가진 슈퍼컴 트랜센던스 의 완성을 목전에 둔 천재 자 윌은 의 발 전은 인류의 멸망이라 주장하는 반( 反 ) 단 스토리 체 RIFT 의 공격을 당해 목숨을 잃는다. 연 인 에블린은 윌의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 시켜 그를 살리는데 성공하지만, 또 다른 힘을 얻은 그는 온라인에 접속해 자신의 영역을 전 세계로 넓혀가기 시작하는데 장르 <표 14> 사례 7 더 기버 : 기억 전달자 (The Giver), 2014 감독 필립 노이스 출연 브렌튼 스웨이츠, 테일러 스위프트 전쟁, 차별, 가난, 고통 없이 모두가 행복한 시 스템 커뮤니티 에서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행복한 삶을 살던 조너스는 직위 수여식에서 기억보유자 의 임무를 부여 받는다. 기억 스토리 전달자 와의 훈련을 통해 조너스는 사물의 색 깔과 진짜 모습, 그리고 기억, 감정, 선택의 자 유의 존재를 알게 되고 완벽한 세상인 줄 알았 던 커뮤니티를 탈출해 모두에게 제거된 기억을 전달하기 위한 위험한 선택을 하는데 요소 일상성 의 발전이 바탕이 되는 사실성 현실세계의 모습과 유사한 배경 환상성 인간의 뇌를 통해 기억이 업로드 된 슈퍼컴퓨터가 현실세계로 영 비일상성 - 역을 확장하는 것을 시각화 도입부에 사건이후의 시간적 배 시대성 - 경을 배치하여 이전에 사건이 일 혼성성 어나는 상황의 시간으로 거슬러 가는 연출을 시도. 기계적 정신적 능력이 업로드 되어 슈퍼 표현 컴퓨터가 된 윌의 모습. 인간을 통제성 뛰어 넘어 세상을 움직일 수 있 는 인공지능의 모습을 표현. 반복성 인공지능을 가진 컴퓨터의 등장 과 그것을 스스로 파괴하는 인간 의 모습을 통해 인간이 통제할 의미성 수 없는 의 발전에 대한 인 간의 두려움을 표현. 억압/통제/탄압 - 빈곤/부의독점 - 계급 - 폭력/범죄 - 지배역전 인간소외 - 획일화 - 일상성 - 사실성 - 환상성 감정이 사라짐으로 인해 세상의 색 또한 사라진 흑백의 공간으로 비일상성 표현 시대성 인류의 기억이 모두 삭제되어 통 제되어 살아가는 획일화된 새로 혼성성 - 운 미래 커뮤니티 공간을 표현 기계적 표현 통제성 반복성 의미성 억압/통제/탄압 인간 개개인의 통제를 위한 원로 회의 모니터링 시스템. 약물을 통한 기억과 감정의 통제 선택과 개성의 자율성을 제거 한 의 모습에서 인간의 감 정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깨닫 고 감각 회복의 과정을 세상의 색을 되찾는 것으로 표현 빈곤/부의독점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8

요소 장르 계급 폭력/범죄 - 지배역전 - 인간소외 - 획일화 자원/환경문제 - 핵/전쟁 - 경계를 표현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SF가 갖는 장르 을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표 16> SF에 표현된 장르 사례 장르 1 - - 2-3 4 5-6 7 소계 9 20 13 15 :4점 :3점 :2점 :1점 -:0점 3.3 소결 이상의 사례분석 결과를 통해 SF 에서 드러나는 은 다음과 같다. <표 15> 사례 기계 일상 사실 환상 비일 시대 혼성 통제 반복 의미 적 성 성 성 상성 성 성 성 성 성 표현 1 - - - - 2 - - 3 4 - - 5 - - - 6 - - 7 - - - 소계 6 12 8 16 16 6 19 27 21 27 계 18 24 22 46 48 :4점 :3점 :2점 :1점 -:0점 위의 <표 15>에서 보는 바와 같이 SF에서 나타나는 은 현실 성,,,, 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중에서도 반복성 과 의미성을 포함한 의 이 가장 강하게 나 타났으며, 기계적 표현과 통제성을 포함한 의 또한 높게 나타난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영 화상에서 의 모습은 인간통제를 위한 사이 보그의 등장과 공장화된 도시의 모습, 개개인의 생활 이 모니터링 되거나 약물과 같은 적 통제수단이 사용되는 등의 통제가 이루어지는 의 모습, 네온 사인으로 가득 찬 도시의 모습 등으로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을 통해 현대의 부정적 모 습을 비판하거나, 앞으로 일어날 부정적 상황에 대한 <표 16>에서 볼 수 있듯 SF 상 에 표현되는 장르의 은 수직성, 획일 성, 폐쇄성, 파괴성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획일성이 가 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결론 대중매체로서의 SF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 술이 미래에 가져올 영향에 대해 시각 로 표현하며 대중들의 큰 관심을 받는다. 그중에서도 현 대의 발달과 그에 따른 급격한 변화 에 따라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부정적 를 그려 내는 소재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에서 소재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는 공간의 활용이 가장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며 이야기전개에 있어 배경 묘사가 크게 작용하는 SF에서 의 역할은 더욱 크다. 이에 본 연구는 표 현과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이론을 고찰하고 사례 의 분석과 평가를 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F는 미래에 대한 예측, 의 진보와 그에 따른 인류의 변화 등의 비판적 내용을 담아 화한 것으로,,, 집약 성, 의 5가지 이 나타난다. 둘째, 관념은 시대별로 문화적인 상 황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였으며, 상황과 맞물려 장르가 발생하였다. 그에 따라 장르는 일반적 어원에서의 부정적인 상황 그대로의 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09

미가 아니라 그 주제가 과 그와 연관된 적 문제에 따른 암울한 미래상, 혹은 부정적 에 대해 비판적 내용으로 삼는 특징을 알 수 있다. 또 한, 이러한 특징은 의 요소와 관련하여 수 직성, 획일성, 폐쇄성, 파괴성의 4가지의 으로 나 타난다. 셋째, SF는 의 발달이 우리의 미래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두 려움이 반영되고 의 표현이 두드러진다. 그에 따라 공간은 기계적 표현과 통제성이 포함된 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었다. 그러 므로 은 부정적 의미를 전달하 는 데 있어 획일화되고 통제된 등의 표현으로 나 타나는 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SF에서의 부정적 모습은 일반적 두려움에 대한 표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대의 부정적 모습에 대한 반성과 비판, 미래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경계를 표현하고자 한 것임을 연 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종합하여 볼 때 성향의 SF 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발전에 대한 일 반적인 두려움에서부터 군부독재에 대한 비판, 환경오 염에 의한 기상이변, 컴퓨터 인공지능(A.I)에 의한 인 간성 상실, 2014년 현재에 와서는 감정/감각의 상실에 따른 문제 등 시대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었던 사항에 따라 소재와 그에 따른 의 유형이 조금씩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시대에 따른 변화에 따라 앞으로 생겨날 새로운 문제점과 관련하여 제작될 성향의 SF에서는 그에 따른 의 기준 또한 변화할 가능성이 충분할 것으로 예 측한다. 따라서 그에 따른 표현과 유형에 대 한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 된다.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8 no.3, 2013, pp.9-17 PARK Euncho and Jaykyu Lee,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the Film that can be applied to Spatial Design, Journal of KISD Vol.8 No.3, pp.9-17 7. 신순철, 공상(Science Fiction) 에 나타난 (Dystopia)적 미래관 분석,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8. 이종승, 에 나타난 소외의식 연구:SF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9. 장태환ᆞ이정교, TV드라마 세트의 한옥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6 no.3, 2011, pp.99-109 CHANG Taehwan, LEE Jungkyo, A Study on the Configuration of Korean Traditional House of TV Drama Set, Journal of KISD Vol.6 No.3, 2011, pp.99-109 10. 장태환ᆞ이정교, TV드라마 프로덕션디자인에서 공간의 시각적 깊이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8 no.1, 2013, pp.55-64 CHANG Taehwan, LEE Jungkyo, A Study on the Visual Depth Implementation of Space in TV Drama Production Design, Journal of KISD Vol.8 No.1, pp.55-64 11. 전성배, 현대건축과 유형에 의한 상관관계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2. 전세원, 의상의 조형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3. 최병근, SF장르에서 공간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 트릭트 9 을 중심으로, 연구 44호, 2010, pp.347-369 CHOE Byounggeun, A study of space expression in new way in the genre of SF -Concentrating on District 9>, Journal of Film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Vol.- No.44, 2010, pp.347-369 14. 김대현, 와 테크놀로지 1, IE매거진 제 18권 제1호(통권51호), 2011, pp.56-58 15. http://www.imdb.com/chart/top?ref_=nv_ch_250_4 (download 2014.08.20.), 인터넷 무비 데이터 베이스 16. http://ko.wikipedia.org/wiki/sf_(%ec%9e%a5%eb%a5 %B4)(download 2014.04.08.), 한국 위키피디아백과 17. http://www.worldwideboxoffice.com/index.cgi?order=w orldwide&start=1990&finish=2014&keyword= (download 2014.08.20.) 월드 와이드 박스 오피스 참고문헌 1. 김진우, 하이테크 시대의 SF, 한나래, 1995 2. 남경태, 개념어 사전, 휴머니스트, 2012 3. SOBCHACK, Vivian, Screening Space: The American Science Fiction Film, Rutgers University Press, 1998 4. 곽현자, 장르적 특상에 관한 연구-적 기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5. 권상희, 유 미래관에 의한 현대 패션디자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6. 박은초ᆞ이재규, 공간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투 고 일 : 2014.07.15 1차 수정일 : 2014.08.22 게재확정일 : 2014.09.23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29호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