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Similar documents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Microsoft Word doc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행당중학교 감사 7급 ~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 1300

내지4월최종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0429bodo.hwp


최우석.hwp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E1-정답및풀이(1~24)ok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untitled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6±Ç¸ñÂ÷

cls46-06(심우영).hwp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기사전기산업_33-40

<4D F736F F D20C3A520BCD2B0B32DC0DABFACBDC4C0C720C8B2B1DDBAF1C0B2322E646F63>

DBPIA-NURIMEDIA

ePapyrus PDF Document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진단, 표시・광고법 시행 1년


¿©±âÀÚ-À¥¿ë.PDF

원이며 경제 정책의 중심이었다. 토지가 재산의 시작이라 할 수 있기에 제한된 땅의 크기를 가지고 백성들에게 어느 정도 나누어 줄지, 국가는 얼마를 가져서 재정을 충당할지, 또 관료들은 얼마를 줄 것인지에 대해 왕조마다 중요한 사항이었다. 정도전의 토지개혁은 그런 의미에

레이아웃 1


표현의 자유

Press Arbitration Commission 62

µðÇÃ24-Ç¥Áö´Ü¸é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삼성그룹 전망 토론회 자료집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data_ hwp

<B9AEC8ADB0E6C1A6BFACB1B820C1A63137B1C720C1A633C8A C2F720BCF6C1A4BABB292E687770>

<4D F736F F F696E74202D20302EBEE7C6F2B1BABAB8B0EDBCAD20C7A5C1F620B9D720B8F1C2F728B1D7B8B22EC7A5B8F1C2F720C3DFB0A129>

<C1A4C3A5B8DEB8F05FC1A C8A35F534E535FBAF220B5A5C0CCC5CD20C8B0BFEBB0FA20B0ADBFF8B0FCB1A42E687770>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B7CEC4C3B8AEC6BCC0CEB9AEC7D B3E23130BFF9292E687770>

도비라

2014 변경 학사제도(학생안내문).hwp

요 약 업종별 실적 명암이 뚜렷한 가운데 1등 기업의 위상이 공고화 불황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008년 4/4분기부터 내수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급격히 악화되었다. 생존을 위한 기업의 적극적인 구조조정과 비용절감 노력에 힘 입어 2009년 1/4분기에 들면서 영업이익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11민락초신문4호


사보46호.indd

30이지은.hwp

(JH)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52

歯 조선일보.PDF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313329C3D6C1A4C7A52E687770>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 1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보건사회연구-25일수정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아태연구(송석원) hwp

우리나라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 D28BCF6C1A4292E687770>

Transcription:

기업옥의 파드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ade design of an office building 문혜정 / 홍익대학교 공간디자인전공 석과정 Moon Hye jeong / School of Spatial Design, Hongik University moons81@nate.com 김주연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Kim Joo yun/ Dept. Industrial Design Hongik University jykim@wow.hongik.ac.kr 안진근 / 계원조형예술대학교 전시디자인학과 Ahn Jin keun/ Dept. Display & Exhibition Design Kaywon School of Art & Design paris1970@hanmail.net Facade design, Office building, Corporate image Abstract Corporate functions and roles is getting important in the twenty frist century. The interest of corporate image management is keep increasing by a change of social environment. There are many factors such as merchandise brand activities of CEO culture industries etc, effect on form an corporate image. These various factors form an image of corporate and its forms and functions from that shows new things. This trend implies importance meaning of corporation that has semantic and appear a strong corporate image as well as expressional means. Facade design is free from the expression rules, but Corporate value improves by reflecting Corporate image on facade design. Furthermore, it helps to make a harmonic view of city street. In this study, analyze the buildings concerned about facade design which is a recent corporate image of change trend, some suggestions were Corporate image on facade design. 요 약 21세기 정보화 회에서는 기업의 기능과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회적 환경 변화에 따 라 기업의 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상품 브랜드 경영자의 대외활동 회봉 문화산업 등 기업 형성에 영향을 주는 들은 많다. 이러한 다양한 들이 기업이미 지를 형성하며 그에 따른 형태나 기능적인 면으 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기업이 지니는 의미의 중요성을 함축하고, 동시에 강렬한 표현 수단으로 용된다. 옥의 파드디자인은 획일적인 표현기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태 추 구를 통해 파드디자인이 단일한 객체가 아니라 기업를 파드디자인에 반영하여 기업의 가치를 향상 시키고, 나아가 도시의 가로환경을 조화롭게 해줌으로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최근 의 기업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파드디자 인이 고려된 대기업의 옥을 분석해, 옥의 파 드디자인이 기업 형성에 어떻게 기여하 는지 제시하고자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1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오늘날의 기업은 상품을 파는 것에서 국한 되 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의 에도 많은 관심 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시대를 맞아 기업 들은 세계적인 차원의 무한경쟁 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에 기업은 기업간의 경쟁에서 기업의 문 화와 영역이 중요하게 인식되며, 기업은 CI 제품 브랜드 광고 옥 등 시각적 를 통하여 기업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많은 기업들은 형성을 위해 다양한 시각적 요 소를 표현하기 시작했다. 옥은 기업의 업무기능 을 하는 오피스 공간으로서 기업의 얼굴이며 상 징의 대상이다. 옥의 파드디자인은 가로환경 과 기업 를 조성하면서 도시를 이루 는 시각적 로서 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파드디자인은 획일적인 표현기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태 추구를 통해 파드디자인이 단일 한 객체가 아니라 기업와 파드의 새로운 관계를 이끌어 내며, 도시의 가로환경 변화에 매 우 중요한 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파드디자인이 내적으 로는 기업 형성과 외적으로는 도시의 가로 환경을 조화롭게 해줌으로써 공간에 대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있음을 밝히고, 옥의 파 드디자인에 대한 다양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옥은 주로 도심에 형성되는 건물군으로 기업 의 를 중요시 하는 대기업 옥의 파드디 자인을 중심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옥 외관을 구성하는 파드 측면에서 파드디자인의 일반적인 의미와 역할, 구성를 분석하고, 파드디자인 변모과정을 고찰하였다. 둘째, 기업의 개념과 구성 를 살펴보고, 옥의 파드디자인을 별로 나 누어 그 세부 들을 정리하였다. 셋째, 위 를 바탕으로 현대의 대표적인 옥들의 분석 을 통하여 옥의 파드디자인이 기업 형 성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2. 파드의 이론적 고찰 2.1 파드디자인 개념 건물에 대한 인간의 1차원적인 이해는 건물의 형태에 의해 결정되고 특히 파드에 의존하게 된다. 파드(Facade)의 어원은 라틴어(Latin)의 Facies에서 유래된 것으로 얼굴(Face)과 겉모양 (Appearnce)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건물의 입면 중 현관, 즉 정면(Front)과 거리에 면하고 있는 입면으로 정의되고 있다. 1) 건물의 파드는 가로를 향해 접하고 있는 모든 면을 의미하는 것 으로 람의 몸에 비유하면 얼굴에 해당된다. 다 시 말해 파드란 건물의 주 출입구 등이 하 게 되는 건물의 면, 가로변 활동이 일어나는 건물 의 면, 건물의 상징성을 가장 쉽게 인식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향한 건물의 면으로서 기능이나 형태 등의 모든 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2 파드디자인 역할과 변천 파드는 건물의 기능과 의미를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하며, 파드 그 자체가 하나의 매혹적인 건물로서 도시 가로환경의 미적 조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지나가는 고객을 유도하는 기능 을 갖는다. <그림 1>은 파드의 역할을 표현한 것이다. 시인성 시선유도 <그림 1> 파드 역할 기능성 내 외부 경 계 구분 파드 상징성 랜드마크 특히 대기업 옥의 파드디자인은 점차 상징 성이 강한 로 변화되는 추세이다. 이는 기 업를 구성하는 와 함께 그 기능성이 1)Rob Krier, 이용재 옮김, 건축의 들, 집문, 1999, p.103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2

강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파드가 현대건축 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표현의 대상이 되어 형태의 다양성을 띠기까지는 수 시대의 흐름 속에서 변모의 과정을 거쳐 왔다. 고대건축이 내부를 감추는 기능으로 파드를 구 축하였다면 현대건축에서는 를 투시할 수 있는 상징의 개념으로 파드를 표현하기 시작 하였다. 이에 현대건축에에서의 파드디자인 표 현특성을 살펴보면, 1980년대는 형태적인 변형이 거의 없는 단순한 박스모양이었다. 재료면에서는 유리와 석재가 함께 용되며 수평강조형이 주류 를 이루었다. 1990년대와 2000년대에 오면서 매 스의 분절, 금속 외장재의 용증가와 함께 파 드디자인도 다양하게 나타났고, 파드 구성 방식 도 상층부, 기준층부, 하층부의 삼부형 구성을 취 하면서 독특한 형태의 파드디자인이 등장했다. 현대건축에 있어 파드디자인의 변천은 <표 1> 로 정리된다.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이후 디자인 형 태 단순, 수평강조 과장 장식강조 중첩 다양한 변용과 합리적, 기능적, 추상적, 디자인 비유연성, 상징적 복합적, 특 성 딱딱함 비물리적 불확실함 <표 1> 시대별 파드디자인 변천 2.3 파드디자인의 구성적 특성 파드를 구성하는 를 크게 나누어 보면 형태, 장식, 재료, 패턴, 색채 등이 있다. 2) 1)형태에 의한 구성 형태(shape)란 자신과 다른 영역 혹은 그것의 배경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경계선에 의해 한정된 공간을 의미한다. 형태적 측면에 있어서의 구성은 거의 모든 파드가 이 유형에 속한다고 할수 있 다. 그러한 구성로 피막, 격자, 적층, 자립, 분절, 대립, 기억, 운동, 혼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2) 장식에 의한 구성 로베트벤츄리는 장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데코레이트 세드(Decorated Shed)라는 용어를 만들어 이를 강조하고 현대건축에서 이것을 받아 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4) 여기서 말하는 장식은 평면이나 공간, 또는 구조체계와는 무관하게 건물 의 표면을 꾸미는 것에 대한 개념 즉 파드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시각적 부가물을 가르킨다. 또 한 장식은 구체적인 형태를 결정하는 로서 캐노피, 조형물, 헛보, 인, 외부조명, 대형스크 린 등으로 구성되어진다. 3) 패턴에 의한 구성 패턴은 파드의 표면을 의미하며 건물에 응용 되는 모든 면을 말한다. 패턴은 일반적으로 2차 원적이거나 3차원적인 장식에 질서를 부여하는 배열로서 선, 형태, 색채 공간의 용으로 만들어 진다. 이것은 대체로 연속성을 지니며 수평, 수직, 정방향, 장방향, 격자형, 혼합형 그리드 등이 있 다. 5) 4) 재료에 의한 구성 재료가 파드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용방법 또한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특 히 건축적인 측면에서 재료마감은 그 질감의 표 현으로 현대건축에서 파드의 적 효과를 증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동일한 재료라도 디자 인 방법에 따라 그 질감을 달리 표현 할 수 있다. 외부공간에 용되는 파드의 구성마감재료는 석재, 유리, 벽돌, 노출콘크리트, 드라이비트, 타 일, 목재, 금속, 타일 등이 있다. 5) 색채에 의한 구성 공간에 있어서 색채구성은 파드나 공간의 표 정을 나타내는 중요한 시각적 로서의 성격과 함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지니고 있어 무미건조하고 무성격한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구성이다. 이러한 색채구성 과정에서 색의 선 정, 특히 주조색과 강조색의 선정은 각기 다른 상 2)김종훈, 소규모 상업공간에 있어서 파드의 구성에 관 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 1997.12 3)김광헌, 표면의 의식과 표층의 문제, 플러스, 1988.2, p100-167 4)Robert Venturi, 김정선 옮김, 라스베가스의 교훈, 태림 문화, 1983, p135 5)정동명, 중소규모 건축물의 외관구성의 다양성과 유형화 된 형태에 관한 소고, plus, 1990.5, p168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3

황에서의 색상에 대한 객관성의 이해와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욕구와 외부환경적 요인의 통합으 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옥의 파드에 용되는 색채는 기업의 뿐만 아니라 도시의 가로환경에도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파드를 구성하는 를 정리하면 <표 2> 와 같다. 요 소 형태 종 류 피막, 격자, 적층, 자립, 분절, 대립, 기억, 운동, 혼성 장식 캐노피, 조형물, 헛보, 인, 외부조명, 대형스크린 패턴 수평, 수직, 정방향 장방향 격자형 혼합형 그리드 재료 석재, 유리, 벽돌, 노출콘크리드, 드라이비트, 타일, 목재, 금속, 타일, 색채 메탈릭, 백색, 회색, 갈색, 적색, 녹색, 청색, 흑색등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 <표 2> 파드 구성 3. 기업와 파드디자인 3.1 기업의 구성 는 비추어진 모습 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을 우리는 의 시대라 부르며, 각자의 형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기업 (Corporate image)는 그 관련 제품이나 상표보다는 이들을 대표하는 기업 자체에 대하여 가지는 하나의 상( 像 )이다. 또한 람들의 특정 기업에 대한 연상이 총체적으로 개념화된 것이 다. 6) 이러한 기업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에 의한 광고 및 판촉, 문화활동, 기업의 윤리성과 도덕성, 언론의 보도 등 다양한 경로를 거치면서 형성된다. 이로 인해 람들은 어느 특정 대상의 실체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 를 바라 본다고도 할 수 있으며, 바로 그 가 람들 의 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와같이 기업는 람들의 기업에 관한 총 체적인 인상으로 기업에 대한 람들의 긍정적, 부정적 태도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기업를 구성하는 들을 크게 두 가 지로 분류 할 수 있다. 가시적 는 기업이 6)이진용, 기업박물관 운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진주산업대 벤처창업대학원, 2007, p34 나타내는 구체적인 시각물에 의해 형성되는 이미 지이다. CI 제품 및 광고 등과 같은 유형의 시 각물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반면에 비가시적 이미 지는 기업의 업내용 경영스타일 회봉 문화활동 등 무형의 기업 활동을 의미한다. 나아 가 대중에게 신뢰를 확보하는 들이다. 이러한 기업의 는 추상적인 것처럼 여겨 질 수 있 지만 실제로 가 기업의 평가에 큰 힘을 지 니고 있으며, 한번 형성된 기업는 오래동안 지속되는 이 있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기업들 은 그들의 기업를 대중들이 어떻게 인식하 고 있는지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중은 기업과 관련된 를 자신이 형성하고 있는 에 의해서 평가한다. <표 3> 7) 는 이 러한 기업를 구성하는 를 분류하여 표 로 나타낸 것이다. 가 CI(Corporate Image) 시 적 상품과 브랜드 이 커뮤니케이션 미 지 기업환경 비 업 내용 및 경영스타일 가 시 적 회봉활동 이 미 문화활동 지 <표 3> 기업 구성 심볼, 로고, 색깔, 캐릭터, 안내판 제품, 포장 광고, 보, 카다로그, 포스터 본 옥, 부속건물, 지 기업윤리성, 경영자 회복지, 환경보존 이벤트, 기업메세지 그러므로 기업는 유형와 무형이미 지를 포괄하는 총제적 인상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그만큼 기업의 옥은 기업의 형성 에 중요한 가 됨으로써 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대중에게 전달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적합한 기업를 형성하도 록 관리가 필요가 있다. 3.2 옥의 파드디자인 별 옥이란 기업의 업무기능을 하는 오피스군 건 물로서 기업의 얼굴이며 상징의 대상이다. 현재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들은 대개 기업의 역와 기업를 내포한 옥을 가지고 있다. 국내 7)안병호, CI를 통한 기업 관리에 관한 연구 : CI 기본시스템 구축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원, 1996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4

산업의 발전과 기업의 성장은 대기업 조직체계로 변했고, 그것은 국내 건축에서도 장대한 규모의 고층건물로 표현 되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 업의 옥 또한 변화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형태나 기능적인 면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현재에 이르 기까지 오피스 빌딩의 변천를 포스터모던 레 이트모던 하이테크 해체주의 디지털미디어 를 바탕으로 5단계로 나누고 그 을 <표 4> 8) 분석 연구해 보았다. 해체주의 (Decon-struction) 종래의 형이상적 철학이 표상적 의 전존재성을 말살 개요 하려고 시도할 때 그 순간들을 재포착하려는 제조 과정 목적과 의미를 해체시킴으로써 끝없는 패러독스 파생 특징 기하학적 형태에 의한 형태구성으로 단면적, 구성적, 해 체적인 형태와 내용의 부조화 Frank Gehry, Nationale Nederlanden Building, 1996, Prague 표현 해체주의 구성주의 기형주의 개념 특징 포스트모던 (Post modern) 과거의 양식적 를 참조하고 장식을 도입하여 근대 건 축에서 배척되었던 상징성을 건축에 다시 도입시켜 건축적 형태의 구성에 문화적 의미를 부여 놀라움을 유발하는 다양한 공간과 관습적이며 추상적인 형태 표현 컨텍스트에 의존하는 가변적 혼성 미학으로 기능을 향한 의미론적 적합성 및 내용을 표현 Philip John, AT&T building, 1982, Newyork 표현 상징적 추상적 재현적 개요 특징 디지털 미디어 (Digital Media) 컴퓨터 기술의 진보와 디지털 발달로 컴퓨터 그 래픽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이용해 중력과 물체간의 비율, 유크리드 공간의 합치성으로부터 생겨난 안정적인 시야를 불안정한 형태 4차원적인 공간의 영역을 벗어나 다른 차원의 속에 공 간을 형성 상징적 연출, 유기적 감응체계, 감촉성, 전자적 표피와 미디어 스크린 유비쿼터스 환경, 다매체의 용 동시적 화 Jean Nouvel, Agbar Tower, 2002, Barcelona 개요 특징 레이트모던 (Late modern) 근대 건축 운동의 형태와 아이디어를 극단적으로 발전시 켜 건물의 형상과 공업기술적인 를 과장하여 위락 과 미적인 즐거움 표현 근대 건축의 모든 인 논리, 기술, 순환, 반복, 기계설 비, 구조, 건설시공, 등방향 공간구성의 절정 Hertzberger, Centraal Beheer Insurance Company, 1982, Netherland 표현 기술적 기능적 합리적 반역적 하이테크 (High - Tech) 물리적 시각환경을 창조하는 문화적 성격으로서의 건축과 개념 자체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현대의 테크놀로지가 결 합한 형태 구조체의 노출, 조각적, 표현적 논리, 장식으로서의 구조 와 구법 특징 극단적인 반복, 과학기술, 이동성, 기계미학적인 형태추구, 초감각주의, 설비노출 Richard Rogers, Lloyds Building, 1986, London 표현 슬릭테크 로우테크 하이테크 8)김광수, 건축 무소 옥의 외부디자인에 나타난 에 관한 연구, 건국대 산업대학원,2000, p.23 표현 <표 4> 현대건축 표현 분석 하이브리드 인터랙티브 3.3 옥의 파드디자인 구성와 특성 19세기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어떤 조직이나 단 체가 대형 건물을 용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대부분의 회규모는 비교적 작았으며 공 동 건물의 몇몇 무실에서 업을 운영하였다. 그러나 19세기 후반부터 생산 경제가 상당히 발 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적인 진보를 경 험하게 되었다. 대기업화 됨에 따라 늘어나는 정 보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공간과 그에 따른 기술적 측면에서 건물에 대한 필요성이 생겨나고 업무공간의 새로운 건축 유형이 구축 되었다. 오 늘날의 옥의 유형은 기술혁신과 시장요구의 다 양화를 바탕으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 옥은 업무공간의 기능적인면에 지나지 않았으 나 1990년대 이후로는 기업의 를 표출하 기 위한 강력한 표현 도구로서 용되고 있다. 이에 옥은 기업과 기업의 불가분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5

관계에 있기 때문에 기업 형성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시각적 표현방법인 옥의 파드디 자인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기업를 형성하는 옥의 파드디자인 구성는 <표 5>와 같다. 기업 특 성 파 드 구 성 요 소 형태 장식 패턴 재료 색채 를 가장 먼저 전달하는 부분으로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 켜 내부로 유인하는 역할 기업 및 브랜드 비번, 명 등 을 함축적으로 상징화한 디자인 그리드을 통해 시각적인 모호성 을 제거하고, 보다 강하고 질서 적인 구성을 통해 미적 를 창출 조형적인 형태와 마감재의 종류 에 따라 각기 다른 분위기 연출 시지각적인 전달 및 감성을 일 으켜 분위기를 형성 <표 5> 기업 구성 따라서 옥의 파드디자인은 기술과 구조, 자 본주의의 기능적이고 상업적인 요구를 통해 회, 문화적 감성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새 로운 현대건축의 표현방식에 의해 변화 발전한 다고 볼 수 있다. 즉 건축의 입면 자체에 부착된 장식의 효과를 넘어 물성이 가지고 있는 특질과 그것의 표면을 계획하는 방식을 통해 인간의 감 각적 자극과 기업 형성을 꾀하려는 것이 옥의 파드디자인 이다. 4. 기업와 옥의 파드디자인 분석 본 연구에서의 옥선정은 1990년대 이후에 각종 잡지에 소개되었거나 건축상을 수상하여 지 면을 통해 활발한 논의를 가졌던 대기업옥을 기준으로 한정하여 조하였다. 4.1 옥의 파드디자인 분석 앞서 현대건축의 각 조별 에 대해 고 찰 하였다. 또 그 결과를 통해 각 조별 표현의 미와 표현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각 별 을 세분화하고 그것을 기호화하여 옥의 파드디자인 구성를 분 석 하고자 한다. 먼저 파드의 구성를 대분 류로 전제하고 그에 따른 각 조의 표현을 중분류로, 그 중분류에 해당하는 각 들의 특 성을 다시 세분화하여 분류인자를 추출해 기호화 함으로써 각 조별 파드디자인 분석틀을 설정 하였다. 그 결과로 얻어진 옥의 파드디자인의 조별 표현 분석를 정리하면 <표 6>과 같다. 대분류 중분류 분류 [A] 형태 [B] 장식 [C] 패턴 [D] 재료 [E] 색채 a 상징적 1 시각적 대중 용 2 혼성, 모방한 창조 3 스케일 왜곡 b 추상적 4 형식적, 대칭적 매스 5 공간의 변형 확장 c 재현적 지역적, 전통적 형태의 6 혼합 7 기하학적 단순성 확장 d 기술적 8 동선 강조, 유연성 e 반역적 9 다중적인모순어법의 대조적인 효과 10 재료 강조, 왜곡 11 구조, 기술의 장식적 과장 기능주의, f 합리주의 유리의 극단적 매끄러움 12 이용 j 해체주의 19 매스의 중첩, 상호관입 20 내외부 공간의 관입 k l g h i m n 구성주의 기형주의 슬릭테크적 로우테크적 하이테크적 하이브리드 인터랙션 21 복잡함과 단순함의 이중적 구조 22 시각의 복수화, 동시성 23 방향성에 대한 긴장감 유발 24 탈 중심적, 반중 13 장식적, 과장적, 엘리트 의식 14 둘러싸인 표피적 볼륨 15 구조재의 노출, 조각적, 표현적논리 16 프레임(경골조,격자)강조 17 극단적 반복, 과학기술, 텐트구조 18 기계미학적형태추구, 설비의 노출 25 다양한 컨텍츠 수록 26 27 28 <표 6> 옥의 파드디자인 분석 일대다수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 자신의 감정이입을 통한 가상적 체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6

4.2 옥의 파드디자인 분석 앞서 정리한 분석표를 토대로 기업를 반영 한 옥의 파드디자인 를 분석하였다. <그 림 2> 분석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Di _ 17 메탈과 투명한 유리 용으로 하이테크적 미학을 표현 3 GS강남타워 _ 2000 SOM 서울시 강남구 역상동논현로 465 GS타워 기업가 반영된 옥 선정 기업가 활성화를 위한 옥의 파드 디자인 - 대기업 옥의 파드디자인으로 한정 파드디자인 특성과 별 에 의한 분류 위의 들을 결합하여, 기업를 반영한 옥의 파드디자인 형태와 구조라는 두가지 개념으로 도시의 공간감을 향상시키 고 독특한 를 창조하기 위하여 수직적으로 건물의 형 태와 구조 모두가 변화하는 건물이 되도록 계획 하였다. Ak _ 21 수직적 건물의 구조와 형태의 변형 표현 4 동부금융센터 _ 2002 이기범 KPF (Kohn, Perdersen & Fox) 서울시 대치동 891-10번지 <그림 2> 분석 과정 1 포스코센터 _ 1995 원정수 지순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892번지 반짇고리, 조각보, 전통건축의 처마형태 등의 한국적 를 건물에 대한 개념으로 끌어올려 다양한 표면과 볼륨효과 를 극대화시켰다. 스틸과 유리커튼월의 규칙적 모듈화로 단조로움 Dk _ 22 극복 5 현대산업개발 _ 2004 다니엘루빈스킨(DinielLibeskind)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60번지 2필지 투명성과 미래지향성의 기업를 위하여 용된 유리와 철골은 Mass로의 접근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신기술 신공 법에 의한 시공적면을 보여주고 있다. Bf _ 12 유리와 핀의 접합으로 장식적 구성 표현 2 종로타워 _ 1999 라파엘 비뇰라(Rafael Vinoly) 서울시 종로구 종로2가 6 번지 탄젠트는 영원히 순환하는 자연과 한 방향으로 뻗어나가는 기술이의 관계에 대한 개념으로, 원과 직선의 접점에서 바 퀴와 길의 만남을 확인 할 수 있다. 그 상호작용으로 자연은 기계에 현실을 제공하고 기계는 자연을 새로운 미지의 수평 선으로 확장시켰다. Ab _ 4 장방향 직육면체 매스를 관통하는 회화적 구성 표 현 6 SK텔레콤 _ 2005 아론탄 (Aaron Tan) 서울시 중구 을지로2가 36-1번지 분석 퍼블릭한 를 더욱 고양시키고, 진보된 테크놀리지와 기업를 건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대지와 좌측 코너부 분이 거리에서 람들의 움직임과 건물내부의 움직임 이의 매개공간 형성을 유도시켰다. Dynamic + Interactive Thiking 개념으로, 소비자의 기호 에 민감한 정보통신회로서 외부의 의견을 적극 반응한다는 개념을 형상시켰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7

파란색 유리패널을 이용해 역동적이고 변화가 많 Em _ 26 은 IT 표현 7 SBS 목동 신옥 _ 2005 리차드 로저스(Richard Rogers)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0 SBS방송센터 4 5 6 주변건물과의 차별성과 가로와 의 연계성을 표현 는 역동성을 부여 자연을 상징하는 원과 첨단기 탄젠트 라는 디자인 언어로 술을 상징하는 직선으로 입체 친환경적, 인간 중심의 건축문 적 그리고 평면적 투영을 통해 화를 추구하는 현대산업개발의 국지적으로 접근 가능한 디자 비전과 의지를 나타내어 이미 인 표현 지 부여 커튼월로 된 요철은 빛의 반 SK텔레콤이라는 기업의 특성 각과 날씨, 보는 각도에 따라 상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감을 느끼고, 외부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하여 정 경관조명에 의해 생동감 있는 보회화를 추구하겠다는 개념 디자인 표현 을 담은 복합적인 부여 방송국으로써의 기능성(funtion)과 기업에 부합되는 첨단성,투명성,재료성, 방송 환경 변화에 따른 공간 활용의 가변성과 소음차단을 위한 박스인 박스(box in box) 개념 도입 시켰다. Ai _ 5 하이테크적 와 각 기능들의 배치가 분명하 게 논리적으로 표현 8 웅진 R&D 센터 _ 2008 삼우종합건축무소 서울시 관악구 봉천7동 산4-1번지 서울대 연구공원 내 7 야간조명을 받아 수시로 변색 젋음과 건강, 미래를 지향하고 하는 안테나와 원형구조물의 첨단 디지털 방송을 선도하는 반이 건물 바깥쪽으로 내밀어 기업를 표방하기 위해 진 핼리포트는 조형적 구조물을 통해 얻어지는 첨단 를 표현 성을 부여 웰빙 환경시대에 함께 새로운 기능에 맞추어 무공간과 실 환경을 열러 가는 와 기 험실 공간을 창호의 유형에 따 업으로서 발전적인 강 8 른 형태 표현 조 <표 8> 옥의 파드디자인과 기업 5. 결론 자연과 도시간의 정화된 흐름을 형성해 주는 개념으로 친환 경 표현 위해 자연적 필터인 숲을 형상하고 정적인 건물이 아니라 계절에 따라 시간에 따라 자연과 함께 변화하 고 호흡하는 건물이 되로록 계획 하였다. Ac _ 6 자연 이라는 재현적 형태 표현 <표 7> 분석 4.3 옥의 파드디자인과 기업 옥의 파드디자인 을 분석하여 파 드디자인이 기업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 는지 <표 8> 에 정리하였다. 1 2 3 파드디자인 기업 육면체 형태를 기본 모티브로 유리 용으로 제철소라는 투 한 유리그리드의 기하학형의 박한 를 세련되게 바꾸 연속으로 입체적이고 조형적인 고, 정직하고 투명한 경영 이 디자인 표현 미지를 상징적으로 부여 세 개의 매스로 분절되어 독립 미래지향적 기업로 새로 된 형태의 기계, 전기실 및 캐 운 질서를 제시하려는 의도를 노피는 조형적으로 잘 조화되 상승적 형태로 능동적으로 부 어 기계미학적 디자인 표현 여 삼각형태의 고층부와 곡면형태 의 저층부의 대조적 표현 고객과 함께 내일을 꿈꾸는 GS그룹의 열정과 활력의 기업 를 녹색유리용으로 개 방감과 친밀감 확보 경진 기둥과 겹겸히 엇갈리 동부그룹의 위상을 보여주기 고 접혀진 매스 유리표면은 위한 조형성과 가로와 연계되 옥의 파드디자인은 도시의 공간 속에서 주 위의 다른 빌딩과 구별되는 독특함을 지님으로써 얻어지는 차별화 즉 객관적 측면의 자기규정이며, 기업디자인 전략의 확대된 개념이라 하겠다. 옥 의 파드디자인은 기업의 형성에 적극적 로 활용하고자 하는 차별화된 개성을 상징적 으로 표출함으로써 시각적 표현의 다양성을 나타 낸다. 옥의 파드디자인은 기업를 내포한 오브제적 을 갖게 되었다. 첫째, 형태적 측면 은 기업의 와 작가의 주관적인 해석으로 형태의 상징과 은유가 가미된 개성적 표현언어로 구하고 있다. 둘째, 인 외부조명 캐노피 조형물등 장식적 는 형태적 측면과 서로 긴 밀히 연관 되어 시각적 상승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업 형성의 중요한 로 자리 잡고 있다. 셋째, 재료의 용에 있어서 기업의 나 성격이 부합된 마감재료를 용함으로 써 옥의 아이덴티티를 지향하고 있다. 넷째, 색채를 통한 풍부한 표현은 파드를 덮고 있는 강렬한 색채들의 대비를 통하여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추상적인 유추와 장식성을 보여주면서 눈길을 끈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8

기업의 옥은 더 이상 단순한 오피스의 기능적 역할만을 갖춘 공간이 아닌 기업를 간접적 으로 각인시키는 상징적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기업를 나타낼 수 있는 옥의 파드디자 인은 조형적 역량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영역 으로서 다양한 실험과 시도의 여지가 남아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구조로부터 자유로워진 건물은 공간형 태의 자율성이 부여 되면서 인간과 건축물의 상 호 소통적인 관점에서 다양하게 발현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드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승제ᆞ박열, 근대 건축의 흐름, 기문당, 2007 Jonathan Glancey, 김우룡 옮김, 20세기 컬렉션 건축, 동녘, 2003 Kester Rattenbury ᆞRobert Bevan ᆞKieran Long, 이준석 옮김, 현대건축가 111인, 도서출판 국제, 2006 ROB KRIER, 이용재 옮김, 건축의 들, 집문, 1999 (논문) 김광수, 건축 무소 옥의 외부디자인에 나 타난 에 관한 연구, 건국대 산업대학원,2000 이지민, 상업공간 파드디자인의 투명성 표현에 관한 연구, 계명대 대학원, 이진용, 기업박물관 운영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진주산업대 벤처창업대학원, 2007 김종훈, 소규모 상업공간에 있어서 파드의 구성 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지 13호, 1987.12 남경숙, 기업 강화를 위한 환경디자인의 브 랜드화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41 호, 2003.12 양정식ᆞ 황연숙, 주택문화관 파드의 브랜드아 이덴티티 특성에 관한 분석, 한국실내디자인 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제9권 3호 통권15호, 2007.11 (웹이트) http://blog.paran.com/archihansu http://blog.naver.com/hisinfo http://blog.naver.com/jioponti http://blog.naver.com/jinsub http://blog.naver.com/minomino http://blog.naver.com/nanu77 1차 원고접수: 2008. 7. 15 수정원고접수: 2008. 8. 4 최종게재결정: 2008. 8. 9 김수광, 고층 무소 건축물에 나타난 시지각적 투명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산업대학원, 2000 민자경,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형성에 있어서의 파드(Facade)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 익대 대학원, 2005 석재혁,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Expert System에 관한 연구 : Core, Location, Direction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2007 안병호, CI를 통한 기업 관리에 관한 연구 : CI 기본시스템 구축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국 과학기술원, 1996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2호 통권 6호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