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45.0 44.0 44.1 44.0 43.2 43.0 42.4 42.0 41.0 40.0 41.0 41.7 41.7 41.4 42.1 39.0 39.5 38.0 37.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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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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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펜 기고문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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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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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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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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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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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편 시사토크 출연 `편향성 심각' 친여 64%, 친야 15% 채널A <뉴스스테이션 친여> 83% 본격 선거기간이 시작된 지난 1월 14일(선거 90일전)부터 2 월 13일(선거 60일전)까지 모니터 대상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 치 이슈를 다룬 출연자들의 구성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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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연구용역사업 공공갈등의 정치화 경로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년 12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박 성 완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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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200 세외수입 관: 210 경상적세외수입 항: 213 수수료수입 (단위:천원) [ 일반회계 ] 1,405,842 1,399,860 5,982 < 청소행정과 > 1,028,442 1,022,460 5,982 사업장종량제봉투 제작비용(30L) 79.43원*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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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콘텐츠 간접광고(PPL) 활용 설명회 및 상담회 일 시 : (목) 10:00~17:00 장 소 :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Ⅰ(5F) 프로그램 일정 시 간 프로그램 비 고 10:00 10:0 5 10:05~10:1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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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a t a & Information 방송 시청률 동향 : 2015년 1사분기 김 숙_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나날이 달라지는 방송 시청 환경을 목도하는 사업자들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방송에서 이탈하는 시청자들의 발목을 어느 플랫폼에 잡아 둘까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방송 사업자들, 특히 지상파 사업자들에게 위기를 체감하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시청률이다. 볼거리가 지상파 채널밖에 없었던 90년대와 달리 그 사이 케이블과 IPTV 등 유료방송 채널이 등장하였고, 최근에는 OTT 사업자들이 지상파 사업자들을 위협할 만큼 경쟁력 있는 사업자로 자리 잡고 있다. 실시간 TV 시청의 감소현상 그렇다면 과연 이제 사람들은 더 이상 실시간으로 TV를 보지 않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여전히 실시간으로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다 는 것이다. 다만, 예전에 비하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평균적으로 시청률이 가장 높은 1사분기의 시청률 추이를 살펴보면, 2013년 1사분기에 44.1%였던 전체 TV 시청률이 2014년 1사분기에는 44.0%, 2015년 1사분기에는 43.2%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1년 12월에 종편 채널이 도입된 점을 고려하면 시청률 감소세의 체감률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Data & Information 83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45.0 44.0 44.1 44.0 43.2 43.0 42.4 42.0 41.0 40.0 41.0 41.7 41.7 41.4 42.1 39.0 39.5 38.0 37.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4월 2013년 2014년 2015년 자료2 분기별 채널별 시청률 추이 (%) 30 지상파 3사 종편 4사 pp(124개) 25 25.117 24.693 22.395 20 15 13.165 12.755 12.512 10 5 3.145 4.478 5.630 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4월 2013년 2014년 2015년 84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

60대 이상 남녀가 방송의 주요 시청자 방송 시청률의 감소세와 더불어 시청층의 고령화 또한 더욱 심화되고 있다. 방송 시청자를 연령과 성비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방송의 시청률을 이끄는 주도적 시청층은 남녀 60대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60대 이상의 남성 시청률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60대 이상의 여성 시청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남녀 시청층은 평균 30% 이상의 개인 시청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와 같은 시청층의 고령화 현상은 지상파와 종편채널에서 두드러진다. 60대 이상 다음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인 시청층은 40대와 50대 여성이다. 50대 여성의 분기별 시청률은 25~30%, 40대 여성은 20~25%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대 이하 남녀와 30대 남성 시청률은 10% 미만으로 나타나 실시간 시청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3 분기별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추이 (%) 40.0 35.0 2 30.0 25.0 20.0 15.0 10.0 1 3 4 5 2 3 4 1 5 여 60대 이상 여 50대 여 40대 여 30대 여 20대 여 10대 남 60대 이상 남 50대 남 40대 남 30대 남 20대 남 10대 5.0 0.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4월 2013년 2014년 2015년 Data & Information 85

8시대 이전에는 평일 시청률이 강세, 18시대~21시대까지 시청률 상승하다 21시대 이후 하락 방송 시청행태는 사람들의 일상과 관련이 깊다. 시간대별 시청률 추이를 살펴보면 평일의 경우 출근 시간 이전인 8시까지 시청률이 상승하다가 낮 시간대에는 시청률이 감소한 상태에서 정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주말의 경우는 9시까지 급격히 시청률이 상승하다가 그 상태에서 낮 시간대 시청률이 정체되어 있어 평일보다 시청률이 높다. 이를 통해 전반적으로 평일보다는 주말의 TV 시청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루 중 시청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21시대이다. 18시대 이후 정체되어 있던 시청률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21시대에 정점을 기록한 후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4 2015년 1사분기 시간대별 시청률 추이 (%) 80.0 평일 주말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6시대 7시대 8시대 9시대 10시대 11시대 12시대 13시대 14시대 15시대 16시대 17시대 18시대 19시대 20시대 21시대 22시대 23시대 24시대 지상파는 전반적 하락세, 종편과 tvn은 점진적 상승 2015년 1사분기 기준으로 상위 10개 채널의 분기별 시청률 순위를 살펴보면, 지상파 채널과 지상파 계열 PP인 MBC드라마넷의 경우 전반적으로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종편 4개 채널과 tvn의 경우는 점진적으로 시청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의 경우 특히, KBS와 SBS의 시청률 하락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KBS1의 경우 2013년 1사분기에 7.201%였던 시청률이 2014년 1사분기에는 6.791%, 2015년 1사분기에는 86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

6.418%로 하락했으며, SBS는 2013년 1사분기에 6.201%였던 시청률이 2014년 1사분기에는 5.922%, 2015년 1사분기에는 4.844%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 채널은 2013년 1사분기에 0.8% 안팎이었던 시청률이 2015년 1사분기에는 1.5% 안팎까지 상승하였다. tvn 역시 2013년 1사분기에 0.518%였던 시청률이 2015년 1사분기에는 0.922%까지 상승하였다. 종편 채널의 경우 지상파 시청률이 낮은 낮 시간대에 집중 편성된 시사보도 장르의 시청률 상승이 전제 시청률 상승에 기여하였으며, tvn의 경우 10%대의 시청률을 보인 특정 프로그램의 히트가 시청률에 영향을 미쳤다. 자료5 상위 10개 채널의 분기별 시청률 추이 (단위: %) 채널 2013년 2014년 2015년 2015년 기준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순위 지 상 파 KBS1 7.201 6.217 6.275 6.464 6.791 6.116 6.106 6.481 6.418 1위 MBC 5.749 6.117 5.753 5.470 5.983 5.050 5.471 5.451 5.985 2위 KBS2 5.966 5.200 5.240 5.648 5.997 5.029 5.217 5.332 5.148 3위 SBS 6.201 5.185 5.390 5.224 5.922 4.832 4.611 4.766 4.844 4위 MBN 0.836 0.905 1.111 1.251 1.345 1.543 1.638 1.521 1.663 5위 종편 TV조선 0.678 0.839 1.069 1.187 1.111 1.377 1.580 1.494 1.556 6위 채널A 0.832 0.806 0.924 0.956 0.988 1.130 1.240 1.176 1.356 7위 JTBC 0.799 0.737 0.875 1.031 1.034 1.053 1.066 1.051 1.055 8위 PP tvn 0.518 0.463 0.615 0.745 0.686 0.649 0.632 0.859 0.922 9위 MBC 드라마넷 0.808 0.844 0.704 0.670 0.656 0.654 0.641 0.590 0.605 10위 지상파는 드라마, 케이블은 예능 시청자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많이 보았는지 살펴보면 지상파의 경우는 드라마의 강세가 여전하며, 유료채널의 경우는 예능 프로그램이 대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1사분기의 지상파 히트 프로그램은 단연 <가족끼리 왜 이래>(KBS2, 주말연속극)이다. 주말 저녁에 편성되어 가족애를 다룬 <가족끼리 왜 이래>의 최고 시청률은 2015년 2월 8일 방영분으로 44.141%를 기록하였다. 지상파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평균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압도적인 시청 기록을 보인 셈이다. 다음으로 지상파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인 프로그램 역시 드라마로 <전설의 마녀>(MBC, 주말특별기획)이다. 역경을 헤쳐나가는 캔디형 주인공을 내세운 주말 밤 편성 드라마로 평균 시청률 30% 이상을 보였다. 지상파 드라마의 Data & Information 87

주말 드라마 편성의 전통적 시청관습이 아직 건재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상파와 달리 케이블은 예능 프로그램이 압도적인 대세를 보였다. 2015년 1사분기에 유료채널 프로그램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삼시세끼 어촌편>으로 최고 시청률 14.333%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 차승원을 전면에 내세워 쿡방 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끈 <삼시세끼 어촌편>은 평균 10% 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인 프로그램은 <배낭여행 프로젝트 꽃보다할배 IN 그리스> 3월 27일자로 10.870%를 기록하였다. 유료 채널의 시청률 상위에 있는 두 프로그램 모두 나영석 PD가 연출하였다. tvn에 이어 유료 채널 중 높은 시청률을 보인 프로그램은 JTBC의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이다. 다국적 패널들의 유창한 한국어 토론으로 기존 토크쇼의 틀을 깼다는 평가이다. 2015년 1사분기 방영분 중 2월 9일자가 6.011%의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그 외 MBN의 <고수의 비법 황금알>, <속풀이쇼 동치미>, TV조선의 <대찬인생>, <강적들> 등 떼토크 형식의 종편 채널 프로그램이 시청률 상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6 상위 10개 채널의 분기별 시청률 추이 (단위: %) 지상파 순위 순 유료채널 순위 프로그램 채널 시청률 방영일 위 프로그램 채널 시청률 방영일시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44.141 15.2.8 1 삼시세끼 어촌편<본> tvn 14.333 15.3.6 43.022 15.1.25 2 13.259 15.2.27 42.353 15.2.15 3 13.002 15.2.20 41.913 15.1.18 4 12.953 15.2.13 41.868 15.1.11 5 12.738 15.3.13 40.857 15.1.4 6 10.883 15.1.30 40.095 15.2.1 7 배낭여행 프로젝트 꽃보다 할배 IN 그리스<본> tvn 10.870 15.3.27 39.262 15.1.3 8 삼시세끼 어촌편<본> tvn 10.483 15.2.6 37.291 15.1.17 9 삼시세끼 어촌편<본> tvn 9.299 15.1.23 36.847 15.2.14 10 삼시세끼 어촌편<본> tvn 9.023 15.3.20 36.380 15.1.24 11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 JTBC 6.011 15.2.9 35.583 15.1.10 12 5.968 15.2.16 34.371 15.2.7 13 5.949 15.2.23 88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

주말특별기획 <전설의 마녀> MBC 34.226 15.1.31 14 고수의 비법 황금알 MBN 5.785 15.2.23 33.993 15.1.25 15 삼시세끼 어촌편 tvn 5.656 15.2.21 33.760 15.2.1 16 속풀이쇼 동치미 MBN 5.623 15.2.28 32.459 15.2.8 17 대찬인생 32.201 15.1.24 18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 31.810 15.3.8 19 강적들 31.464 15.2.22 20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 TV 조선 5.620 15.1.27 JTBC 5.597 15.1.19 TV 조선 5.590 15.1.28 JTBC 5.583 15.3.16 여성 20대~50대, 재미 찾아 지상파 이탈 그렇다면 과연 누가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 것일까? 시청층 구성비를 통해 주요 프로 그램의 시청층을 살펴보았다. 먼저 2015년 1사분기 최고 인기 프로그램인 KBS2의 <가족끼리 왜 이래>의 평균 시청층 구성비를 보면, 60대 이상의 여성이 13.8%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40대 여성이 13.1%, 50대 여성이 9.9% 순으로 많았다. JTBC의 예능 프로그램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은 40대 여성이 21.1%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50대 여성이 10.8%, 30대 여성이 10.7% 순으로 나타났다. tvn의 <삼시세끼 어촌편>은 40대 여성이 17.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30대 여성이 13.5%, 50대 여성이 13%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장르적 특징과 채널적 특징을 고려할 때, 드라마는 60대 이상의 여성이 주요 시청층이며, 예능은 30대 이상~40대 이하 여성이 많이 시청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전반적으로 여성의 TV 시청 비중이 높지만, 지상파 드라마가 유료 채널의 예능보다 연령층이 더 높았다. 한편, 전체 TV 기준 개인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60대 이상 남성 시청층의 지상파 드라마 <가족끼리 왜 이래> 시청층 구성비가 8.5%로 50대 이상의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료채널의 프로그램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과 <삼시세끼 어촌편>에서는 각각 1.8%, 2.8%의 구성비에 불과해 채널 및 장르에 따른 이탈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20대 여성의 경우는 지상파 드라마보다는 유료 채널의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시청층 구성비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Data & Information 89

자료7 주요 프로그램의 시청층 구성비 (단위 : %) (남 60대 이상) (KBS2) 가족끼리 왜 이래 [드라마] 8.5 4.9 7.6 13.1 9.9 (여 60대 이상) 13.8 (JTBC) 국경없는 청년회 비정상회담 [예능] 1.8 (여 20대) 8.7 (여 40대 이상) 10.7 10.8 21.1 4.7 (tvn) 삼시세끼 어촌편 [예능] (여 30대) (여 50대) 2.8 7 17.3 4.7 13.5 13 남 10대 이하 남 20대 남 30대 남 40대 남 50대 남 60대 이상 여 10대 이하 여 20대 여 30대 여 40대 여 50대 여 60대 이상 미디어 기술의 진보와 변화하는 시청자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을 시청하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소수의 지상파 채널에 의존하다가 수많은 채널을 접한 지 20년이 흐르고, 이제는 나아가 방송 이외의 플랫폼을 통해서도 방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지상파 채널 중심의 시청행태가 점점 변화하고, 방송사의 정해진 편성시간표대로 시청하던 실시간 TV 시청 행태가 점점 축소하고 있다. 대신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 채널을 돌리며, 조금 늦더라도,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이동하면서 혹은 야외에서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기술이 진보하고 시청자는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시청률의 점진적인 하락세는 이러한 변화의 직간접적 지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90 방송 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