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prise2.0 : Open Innovation과 Wiki 기반 가상협업 www.innogence.kr Emerging Technology Advisor 이경상 CEO/Ph.D. Enterpise20Blog Enterpise2.0 :www www.kslee.info 0
이 경상( 松 山 李 京 相 )의 이력사항 인적사항 주민번호 : 590820-******* 핸드폰 : 010-5235-0544 이메일 : kslee@innogence.kr 학 력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경영공학과 박사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산업공학과 석사 경 력 이노전스 대표컨설턴트 (현재) 행정안전부 지식행정 자문위원 (현재) 지방자치단체 성과평가총괄위원(현재)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자문위원 (현재) 지식혁신위원회 부위원장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행정대학원 초빙교수(현재) 핸디소프트 수석부사장 고도컨설팅그룹 대표이사 한국생산성본부 정보화사업부 실장 KPMG Consulting 책임컨설턴트 IBM LASC 교환연구원 KIST 시스템엔지니어링센타 연구원 한국최초/최강의 Enterprise2.0 블로그 www.kslee.info 운영 Enterprise web2.0 분야 활동경력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한국 IT Mega Trend 2006 기조연설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한국 IT Mega Trend 2007 기조연설 - 한국정보산업연합회, Enterprise 2.0 심포지움 2007 기조연설 - 아이뉴스24, Enterprise 2.0 & UC 2007 기조연설 - 아이뉴스24, Internet Marketing Insight 2008 기조연설 - 한국SW산업협회, Enterprise2.0기반 KM&ECM 2008 기조연설 - 한국SW산업협회, BPM/SOA Korea conference 2008 기조연설 저서 및 역서 마쯔시다의 기술혁신전략: V혁명, 제우스 출판 컴퓨팅 전략, 대청정보시스템 기업전략 만들기, 도서출판 고도 코아 컴피턴스 경영혁명, 신구미디어 비약적 품질 점프 전략, 고도출판사 리엔지니어링 업무혁신, 한국생산성본부
Ent2.0을 통한 협력하는 방식의 변화 1. Web2.0의 재고찰 2. Social Marketing 3. Open Innovation 경영 4. Dynamic Process 경영 5. Q&A 2
새로운 IT가 산업에 주는 3대 Impact American Airline BancOne 싸이월드 Naver External Strategict Weapon ERP, EKP, e-biz New Business Opportunity Internal Innovation Enabler 3
Enterprise2.0 = 소비자기술의 전략적 활용 Ajax REST Mashups RSS Web 2.0 Technology Consumer Comm. Devices Blog & Vlog Consumer Technology Browsers HD TV Social Media & Life PDAs Speech Access 4
Web2.0 이 Knowledge Power에 미치는 영향 KP 요소 조선시대 웹1.0 웹2.0 수집력 諜 者 / 使 者 인터넷 검색->획득 (How를 알아야 ) 사이트정의->RSS전달 (What을 알면 ) 분석력 集 賢 殿 축적력 奎 章 閣 전달력 擺 撥 / 烽 火 활용력 成 均 館 전달매체 종이 5
Web2.0 이 Knowledge Power에 미치는 영향 KP 요소 조선시대 웹1.0 웹2.0 수집력 諜 者 / 使 者 인터넷 검색->획득 (How를 알아야 ) 사이트정의->RSS전달 (What을 알면 ) 분석력 集 賢 殿 Taxonomy (저자와 전문가가 분류/평가) Folksonomy (저자와 독자가 분류/평가) 축적력 奎 章 閣 개인의 지식을 등록->평가->공유->촉진 집단이 지식을 발아->정제->편집->활용 전달력 擺 撥 / 烽 火 활용력 成 均 館 전달매체 종이 6
Web2.0 이 Knowledge Power에 미치는 영향 KP 요소 조선시대 웹1.0 웹2.0 수집력 諜 者 / 使 者 인터넷 검색->획득 (How를 알아야 ) 사이트정의->RSS전달 (What을 알면 ) 분석력 集 賢 殿 Taxonomy (저자와 전문가가 분류/평가) Folksonomy (저자와 독자가 분류/평가) 축적력 奎 章 閣 개인의 지식을 등록->평가->공유->촉진 집단이 지식을 발아->정제->편집->활용 전달력 擺 撥 / 烽 火 활용력 成 均 館 E-mail기반으로 전송/수신/참조의 소통 十 人 一 色 의 표준화된 Portal Blog, wiki기반으로 포스팅/연결/트랙백 연계 一 人 十 色 의 개성화된 DashBoard 전달매체 종이 PC PC + Mobile + HD TV 7
Knowledge Mgt.에서 Content Mgt.로 발전 콘텐츠의 창조 (점화과정) 콘텐츠의 완성 (정제과정) 아이디어 창안으로 발아 우량 지식을 집단으로 전파 좋은 지식을 공유하고 마일리지에 의한 촉진 F 양질의 개인지식 발굴 12 16 21 자신이 가진 지식을 등록하고 평가 22 H 17 여러 사람이 협업으로 좋은 지식 창조 8
Enterprise2.0의 5대 추진 분야 고객참여 경영을 실현하는 Open Innovation Wiki와 UC를 결합한 Dynamic Process 경영의 등장 Social Influence Power를 이용한 Marketing 기법의 등장 Mobile 기기 활용의 경영효율화 추진 Blog, RSS, UCC 등을 이용한 지식경영의 활성화 9
Ent2.0을 통한 협력하는 방식의 변화 1. Web2.0의 재고찰 2. Social Marketing 3. Open Innovation 경영 4. Dynamic Process 경영 5. Q&A 10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Social Marketing 전략 Percentage of Social Marketers 11
1. 2008 Mobile 마케팅 : 절대강자없는 폭풍전야 2011년 년 300억불로 향하는 Mobile Marketing EcoSystem Pioneers (시장개척자) Online Powers (적극개입자) Establish -ment (암중모색자) Buyers (조사연구자) Content players (인벤토리 공급자) Consumers (선택적 수용자) Third Screen Admob Amobee Millenial Media Ad Infuse ScreenTonic Medio Jumptap Quattro Google Yahoo! Microsoft AOL AT&T Verizon Wireless Sprint Nextel T-Mobile Alltel P&G Toyota Coke McDonald s Disney CNN ESPN Fox Weather Channel Universal Music Warner Music EA Mobile Glu 12
일본의 QR code 마케팅 사례 광고간판, 잡지, 전광판, 건물, T셔츠, 지하철 입구 등에 삽입된 QR코드 13 13
2. Blog 마케팅의 성공전략 => 집중화 전략 1. 제품과 관련된 상세한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충성도 높은 소비자들을 조직화 해야 함 2. 지적 수준이 높은 소비자를 공략대상으로 하고, 향후 출시될 제품에 대해 관심을 유도할 것 3. 블로거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을 고양하는 지속적 지식교류에 힘쓸 것 추천 산업 : 오락, 금융, 건강, 가전제품, 게임, 여행, 자동차, 과학기술 등 깊은 지식이 필요한 산업 MS Blog : Channel 9 14
3. Podcast 마케팅의 성공전략 => 일타이매 전략 1. 부정적인 반응을 제거하면서 더 많은 검색을 촉진하는 전략을 추진할 것 2. Attribution Management 와 팟캐스트 청취자들의 행태를 추적하는 측정기법을 사용할 것 3. 기존 제품의 특성과 팟캐스트의 장점을 결합하여 마케팅을 추진할 것 핵심성공요인 : 다양한 접근경로, 독점적 콘텐츠, 브랜드 연결성, 고품질 팟캐스트 제작 15
4. UCV 마케팅의 성공전략 => 역량강화 전략 1. 잘 전파되는 콘텐츠 제작, 커뮤니티 형성, 다양한 콘테스트를 통해 회원수를 늘릴 것 2. 다양화되는 동영상 사이트들의 특성에 따라 참여의 방법을 달리할 것 3. 다양한 품질의 동영상을 처리할 수 있는 기업 자체의 편집역량과 직접 접촉루트를 가질 것 추천 산업 : 젊은 남성관련제품, 소비자 계층이 다양한 제품, 소매점 및 할인점, 여행 관련 사이트 Cincinnati Bell의 zstreet 크리스마스 악몽의 마이스페이스 이벤트 16
5. Widget Ecosystem Marketing 17
6. 까다로운 고객 + Influential Power? 18
Ent2.0을 통한 협력하는 방식의 변화 1. Web2.0의 재고찰 2. Social Marketing 3. Open Innovation 경영 4. Dynamic Process 경영 5. Q&A 19
Open Innovation Paradigm Knowledge Knowledge Research Development Time Idea Wisdom by Henry Chesbrough, 2003 20
CrowdSourcing의 등장 crowd 와 outsourcing 의 합성어로 2006년 6월 wired 매거진의 제프 호위(Jeff Howe)가 만든 신조어로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와 동일한 의미의 용어임 제품, 서비스, 지식의 생성과 서비스 과정에 대중을 참여시킴으로써 생산 단가를 낮추고,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거나 신규 비즈니스를 창안하고 그로부터 발생한 수익의 일부나 다른 부가가치를 대중에게 되돌려 주는 신개념의 사업을 칭함 marketocracy.com 21
Goldcorp.의 CrowdSourcing 2000년 3월 도전 골드코프 Challenge 는 총57만 달러의 상금을 내걸고 광산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전세계 전문가로부터 110곳에 대한 레포트 접수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 및의견을교환할수 있는 포럼 제공 2000년 3월,'도전 골드코프 Challenge 콘테스트는 총 57만 5천 달러의 상금을 내걸고 개최되었습니다. 약 6천730만 평에 달하는 광산에 대한 모든 정보(무려 400MB)가 골드코프 웹사이트에 공개되었고, 전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이 참가하여 110곳의 광산에 대 한 레포트를 제출하였고, 이중 80%에서 금이 나왔다. 연 매출 1억 달러의 망해 가던 회사는 90억 달러의 실적을 대규모회사로 변모했다. 1993년 이 회사에 투자한 100달러는 지금 3000달러의 가치가 있다. 22
알래스카의 기름유출사고를 해결한 CrowdSourcing 1989년 미국 알래스카의 엑손발데스호에서 사상최악의 기름 유출사고가 터짐 20년이 지난 지금도 수십 척 바지선이 빙하 사이 기름을 퍼올리고 있음 기름을 못건져낸 것은 혹한의 날씨에서 기름이 물과 젤리 상태로 얼어 분리하기 힘들기 때문 국제기름유출연구소(OSRI)는 이노센티브(Innocentive)에 도움을 요청함 참고: 이노센티브는 175개국의 12만 5000여명이 문제해결사(solver)로 활동하는 사이트 바지선에서 기름을 분리시키는 해결책에 대한 현상금 을 사이트에 게재함 과학자, 학생, 퇴직공무원, 주부까지 참여하여 2주만에 수천 건의 아이디어가 쏟아짐 미국의 한 시멘트 회사에서 근무하는 존 데이비스가 20년동안 세계최고의 과학자들이 해결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간단하게 해결함 시멘트를 굳지 않게 계속 기계를 돌리 듯, 진동으로 자극하면 얼지 않는다는 것 OSRI는 즉시 이를 시행하여 문제를 해결했고, 데이비스에게는 2만달러의 현상금이 돌아감 한국의 네비게이션 업체인 엠앤소프트 는 과속단속카메라 위치를 45만명 회원이 함께 만듦 -> 월 1억2000만회의 평균 접속회수로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고객들이 참여하여 생성하고 있음 23
P&G의 고객아이디어 CrowdSourcing 2000년 연구개발비는 증가하고 매출은 정체하여 주가가 50% 수준으로 감소함 특허 상용화 비율 10%미만, 신제품 성공율 35%로 둔화 연구센타는 Kremlin on the Ohio 라 불리는 폐쇄성의 기업문화가 팽배함. 새로운 제품개발을 위해 감원보다는 crowdsourcing strategy 를 2000년에 선택함 이탈리아 대학교수 아이디어 텍사스의 4인조 과학자 C&D (Connect & Develop) 라는 외부 전문가의 MI를 내부로 연결하는 마케팅 전략채택 150만명의 외부 과학자들과 9,000명의 사내 인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 2006년에회사의기술의핵심컴포넌트의35%가외부에서얻어짐 R&D 생산성이 60% 증대되었고 주가도 원래 가격으로 환원되었음. 감자칩 프링글스와 어린이 전동칫솔 등의 대박 상품이 출시됨. 24
P&G의C&D 전략의 성공효과 R&D인력 150만 명확보효과(내부인력 9천명의 167배) 01년 대비 06년 매출73% 증가 R&D 비용 18억불에서 21억불 (17%증가)되었으나, 매출액 대비 R&D 비용 45%에서 4.5%에서 30%로 3.0%로 하락 07년 한해, 20가지 분야에 2,000건의 제안서 접수 25
정부공공기관의 시민 아이디어CrowdSourcing 2006년년 10월월 오픈한 서울시의 시민들의 아이디어 제안을 접수하는 포털 사이트 현재 총 1만 여건의 아이디어가 올라왔으며 이 중 20여개가 시 정책으로 채택됨 2007년 3월에 오픈한 도로나 가로등 파손 등 주변생활환경에 대해 시민들의 신고처리 사이트 한달 평균 800여건의 주문이 들어오고 이중 300여건이 일주일 이내 처리됨 26
Ent2.0을 통한 협력하는 방식의 변화 1. Web2.0의 재고찰 2. Social Marketing 3. Open Innovation 경영 4. Dynamic Process 경영 5. Q&A 27
과제수행형 협업과제는 Dynamic Process 혁신이 필요함 48%를 차지하는 비정형화 Process(특명사항, 위기관리, 문제해결 등) 의 중요성이 증대됨 Core Biz. Process : 정형화 (58%) Dynamic Process : 비정형화 (42%) 신제품 개발 주문처리 Chain Mgt. 특명사항 시나리오 경영 문제해결 ERP BPM SOA Wiki UC DRM 28
과제수행형 협업활동이 급격하게 증대됨 기업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기업내부 혁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조직내, 조직간, 고객간, 기업간, 산업간 협업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과제수행형 협업활동의 증대 (조직활동의 42% 차지) 조 직 외 적 요 인 유가/환율등 변화요인 급증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 고객 요구의 복합.다양화 고객과의 협업 핵심고객 요구정의 고객 Claim 반영협업 Open R&D Innovation 부서내 협업 긴급상황 협업처리 부문장 지시사항 목표달성 추진과제 기능간 협업 CEO 특명사항 업무혁신 추진과제 시나리오 경영과제 기업간 협업 품질혁신 추진과제 기업간 예외사항 산업융합 전략수행 목표달성형 성과경영 상시적 경영혁신 ERP 도입 후 유연성 부족 조 직 내 적 요 인 29
Dynamic Process 관리에 새로운 도구들이 등장하였음 업무활동 중 42%를 차지하는 비정형 협업 Task들은 개인이 아닌 부서내, 부서간, 고객간, 파트너간의 협업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 이러한 협업들은 중간과정에 의사결정자가 참여할 수 없고, 회의와 이메일 등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활용 수준에 머물고 있음 위키와 IM, 블로그 등의 기술을 결합하여 협업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WorkSpace를 제공하는 솔루션이 필요함 과제 협업 실행 발생 시작 평상 업무 일상적 의견 논리적 정렬 창안의 관점 통합의 관점 30
Dynamic Process 관리에 새로운 도구들이 등장하였음 업무활동 중 42%를 차지하는 비정형 협업 Task들은 개인이 아닌 부서내, 부서간, 고객간, 파트너간의 협업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 이러한 협업들은 중간과정에 의사결정자가 참여할 수 없고, 회의와 이메일 등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활용 수준에 머물고 있음 위키와 IM, 블로그 등의 기술을 결합하여 협업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WorkSpace를 제공하는 솔루션이 필요함 과제 발생 협업 시작 지식유실의 계곡 실행 평상 업무 일상적 의견 논리적 정렬 창안의 관점 통합의 관점 31
Dynamic Process 관리에 새로운 도구들이 등장하였음 업무활동 중 42%를 차지하는 비정형 협업 Task들은 개인이 아닌 부서내, 부서간, 고객간, 파트너간의 협업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 이러한 협업들은 중간과정에 의사결정자가 참여할 수 없고, 회의와 이메일 등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활용 수준에 머물고 있음 위키와 IM, 블로그 등의 기술을 결합하여 협업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WorkSpace를 제공하는 솔루션이 필요함 과제 발생 협업 시작 협업 지식 창조 H L 회의 IM 지식유실의 계곡 전화 화상 회의 블로 그 Wiki 이메 일 실행 편지 실행 평상 업무 일상적 의견 창안의 관점 L H 논리적 정렬 時 空 초월 연결 통합의 관점 통합의 관점 논리적 정렬 32
참고 1 : KAIST 와 이노전스의 공동 설문조사 결과 (2009.2.3) 서울지역 직장인 3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50%가 하루 8번이상 이메일 확인을 하고, 80%가 이메일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함 하루 평균 48분을 이메일에 소모하고, 임원급은 100분이상 시간을 투여함 받은 이메일 중 20%는 업무와 무관한 메일을 받고 있음 이경상 이노전스 대표는 "이메일로 인한 사무 근로직의 생산성 저하가 5~10% 정도로 추정되며, 일인당 연간 200만원 가량의 기회손실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33
UC Applications Survey by IDC 34 Source: Annual Enterprise VoIP Survey 2008
참고2 : IM은 이메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유용한 도구 KAIST/이노전스의 조사결과 2009.6 발표예정 C1 C2 C3 IM 사용자는 이메일 사용자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1시간-2시간 : 16.3% vs 13.9%, 2시간 이상 : 27.6% vs 12.1%) IM 사용자는 이메일 사용자보다 더 많은 간섭이 일어난다. (5번-10번 : 13.3% vs 10.9%, 10번 이상: 51.7% vs 41.7%) IM 사용자는 이메일 사용자보다 업무 스트레스가 훨씬 적다. (주3회 : 9.9% vs 13.9%, 매일 : 13.2% vs 16.1%) C4 IM 사용후 이메일이 약 20% 정도가 줄어든다고 인식하고 있다. 35
선도기관들은 E/wiki 기반 협업 생산성을 향상시킴 1995년 3월25일 Ward Cunningham이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에 대한 정보축적을 위해 wikiwikiweb을 창안함 1997년 DrKW 은행이 기업 wiki를적용 (회의관리, 협업아이디어 축적, 프리젠테이션 협업작업,금융지식축적) 2000년 노키아 제품개발연구소 기업 wiki 도입 2001년 1월 15일 wikipedia.org가 서비스를 시작함 2006년 4월 미국 국방성이 Intellipedia라는 스파이 협업시스템 구축 2007년 4월 신한은행 지식경영 고도화의 일환으로 위키 도입 2008년 3월 환경부 Enterprise Blog/Wiki 추진 2008년 5월 현대자동차 Enterprise Blog/Wiki 추진 2008년 12월 행정안전부 국정피디아 추진 36
참고 3 : 1차 개발 대상 WorkSpace 구성요소 Enterprise WorkSpace 촉진 평가 My WorkDesk Wiki WorkSpace 개인화 포탈 RSS Wiki Page 보안 관리 스폰서 참여 Edit Link Save 참여자 관리 Work Map 되돌 리기 찜 하기 논의 하기 UC 연동 양식 템플릿 37
구축사례 1 : 미국 국방성의 보안기반의 WorkSpace 협업 2001년 911사태에 대한 미국 정보기관들의 불협화음에 대한 반성으로 2006년 4월에 미디어 위키를 사용한 인텔리피디아를 구축하여 시행함 16개의 정보기관과 군사령부를 포함한 국가 안보기관 전체가 참여함 특급보안/비밀보안/공유의 3단계 보안등급으로 협업을 구분함 추진 현황 및 효과 2006년 8월11일, 뉴욕 양키스 투수 코리 라이들이 비행기 충돌사고로 사망했을때 정보기관간의 빠른 협업으로 국가 안보위협을 해소하여 명성을 얻음 2006년 9월에 콘돌리자 라이스에 의해 국무부 10,000명의 Diplopedia 탄생을 기점으로 전 정부기관에 위키기반 가상협업이 확산됨 2007년 9월, 인텔리피디아의 특급보안 버전에만 29,255개의 위키협업이 이루어졌으며, 평일 하루 기준으로 평균 114개의 새로운 글과 6,000건의 수정이 이루어짐 2008년 3월 기준 사용자수가 37,000명에 이르며, 이들에 의해 편집된 총 20만 페이지 분량의 35,000개의 글이 올라옴 Enterprise Wiki + Instant Messaging + WebMeeting + RSS Controller 인텔리피디아는 지식 풀(Knowledge pooling)을 활성화하고 가상의 팀협업을 촉진함으로써 분석가들이 빠르고 정확한 첩보평가를 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2007년 9월 10일 연방의회, Michael McConnell, 美 국가정보국 총괄국장 38
구축사례 2 : NPD & SCM 사례 : Target의 변신전략 1981년 Marshall Filed의 동네 마켓으로 창업 전국적 Discount Store로 발전 Walmart의 Low Price Everyday 전략으로 고전 업계2위 K-Mart의 파산 2000년 Cheap and Chic Strategy 으로 제2의 창업 미국 소매점 4위, 할인점 2위로 도약 Target의 구매부서는 전세계의 관계사와 협업을 수행 전세계의 톡 튀는 디자이너와 협업 전세계의 실력있는 메이커와의 협업 핵심고객의 참여를 통해 MI를 제품에 유입 이메일을 없애고 새로운 위키기반의 협업도구 활용 협업이 필요할 때 마다 20분내에 위키 협업 스페이스 설정 협업을 위해 필요한 협력자들을 초대하여 팀원 구성 다음 시즌의 패션에 대한 디자인과 시장의 요구사항 토론 제조업자의 반응과 목표원가 협의 정해진 프로세스에 의해 결정된 사항을 진행 39
구축사례 3 : 산하단체와 지식가치의 융합 - 환경부 국내 최초의 블로그 기반 위키적용 지식행정의 성공사례 환경부 산하 기관들과의 지식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지식네트워크의 확대 내부 서비스 본부 현장 사무소 SSO 블로그기반 개인화 사람중심의 지식네트워크 조직 목표에 기여하는 지식개발 개인 중심의 블로그형 지식활동 지식서비스형 지식관 리 조직/제도 환경부 지식체계(맵) 표준지식 체계 ( 법령, 평가기준 등) 업무지식 체계 (업무매뉴얼, 핵심지식 등) 커뮤니티 지식체계 ( CoP활동, 지식관리자 등) 학습지식 체계 ( 교육훈련, 컨설팅자료 등) 지식 교환 환경부 및 산하기관 지식커뮤니티 열린 지식행정광장 대국민 지식정보 창구 환경종합디지털도서관 전문화된 환경지식 서비스 쌍방향 지식교류와 커뮤니케이션 지식 비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외부서비스 일반 국민 학계, 기업, 퇴직직원, 전문가 교환 지식관리 인프라 평가제도 운영조직 환경부 산하기관 시사점 : 최고경영층의 전폭적인 지원와 참여를 통한 CoP 활성화 및 업무매뉴얼 축적에 성공한 모범사례 - 40-40
구축사례 4 : 현대-기아 자동차의 Autoway + 41
구축사례 4 : 현대-기아 자동차의 Autoway + 업무 세부 추진사항관리 및 추진과제 협업 운영 모델 : 글로벌 품질혁신 DNA 계열사별 품질활동 내역 공유 및 운영 품질 교육자료 등록 및 교육컨텐츠의 관리 Wiki를 활용한 추진과제 등록과 팀블로거들간의 과제 운영에 대한 추진담당자와 예정일 등 진행상태 모니터링 시샵 : 조** 과장 품질평가팀 주요 컨텐츠 : - 추진과제 컨텐츠 - 품질교육 - 품질혁신활동 - 품질 소식 분류 품질소식 품질혁신활동 교육컨텐츠 추진과제 품질교육 컨텐츠 [KQ09-01]: 개선/제안활동 포드 교육자료 - APQP3 린(Lean) 6시그마 [글로비스]품질혁신 과제별 세부추 진현황 [현대파워텍] 2009년도 품질교육 부 문 운영예획 대비 실적현황 시사점 : Wiki를 활용하여 추진과제 진행상태 관리 등 업무에 관련된 컨텐츠 활용을 통해 협업 활동 42
현대-기아 SCM 부문 Global Virtual Collaboration 해외사업 경험공유 신 Engineering 기술 연구 공기단축, 원가절감 긴급상황, CEO특명 Sub Leader Team Member Team Member Team Member Team Member Team Member Team Member Sponsor Team Leader 43
UC와 Wiki기반 가상협업 WorkSpace의 관련용어 용어 정의 Task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과제/프로젝트/업무 등을 말함 WorkPlace (WP) Task를 수행하기 위해 유저들이 모여 협업하는 온라인상의 장소 WorkSpace (WS) WorkPlace의 전체집합 WorkMap WorkPlace 상의 작업공간을 폴더 형태로 구분한 것 WiKi Edit, Link, Save라는 HyperText 기술의 3요소에 되돌리기(History), 찜하기 (Bookmark), 토론하기(Discussion) ( ) 기능이 포함된 공동 저작 툴 Sponsor (스폰서) Task 수행을 지원하며 검증하는 유저 Leader (리더) Task 수행의 전반적인 책임을 가지는 유저로서 WP의 개설자 Member (멤버) Task 수행을 위해 동참하는 유저 (WP에서 리더가 관리함) 44
UC와 Wiki 기반 가상협업 WorkSpace의 예 스폰서 의견 45
가상협업 WorkSpace의 특징 타시스템 Biz. Process Management Knowledge Management Unified Communication CoP 관리기능 과제관리시스템 가상WorkSpace의 차이점 및 특징 언제든지 임의로 프로세스가 시작되고 완결되는 Dynamic Process를 대상으로 함. 협업과 소통이 증대되는 네트워크 파워 시대에 IT를 활용한 혁신의 최우선 대상임 임의적이고 보안기반의 업무들이 수행되는 SmartWorks 상에서 완료된 결과물 중 스폰서의 결정하에 KM으로 이관됨. 이러한 지 식 이관은 전체 Workplace 중 30% 미만으로 나타남. IM, video conference 결과물들은 협업업무의 다른 자료들과 통합되지 못하고 디지털 메시지로 별도 보관됨. SmartWorks는 과제별로 모든 메시지와 컨텐츠를 관리하고 활용됨 CoP에 보안+UC+WIKI가 결합된 형태가 SmartWorks이며, 개설과 폐기가 별도의 관리자없이 자유롭게 이루어 진다는 점이 큰 차이점임 과제관리시스템은는 목표 달성관리와 과제의 결과물 관리가 주 를 이루고 있음. SmartWorks 임의의 과제에 대해 모든 중간 Content 를 협업에 의해 정제하게 해주는 과정중심의 시스템임 UC WIKI CM DRM 46
가상협업 WorkSpace의 핵심기능 < 창조적 WorkWorkPlace2.0의 대상 Task 분류표 > < 협업 WorkPlace2.0의 핵심 기능내용 > 장기적 단기적 1. 팀장이상의직급자가필요시20분이내에WP를개설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IT 부서 관여 최소화 전 략 적 운 영 적 BSC 과제 R&D 과제 수명 과제 혁신/개선 과제 고객요구 해결과제 즉실천 과제 전사협업 과제 2. 개설된 WP는 스폰서, 참여자, 과제 미션 등을 의무적으로 설정하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함. 참여자별로 보안설정. 3. 참여과제별 필요지식과 산출지식을 정의하여 관리함 4. WP내의 작업 폴더는 과제 리더가 자율적으로 설정가능 5. 단일 WP 마다 인스턴트 메시징, 이메일 등 각종 커뮤니케 이션 보조 도구가 지원되며 API 연동됨 6. 모든 지식축적은 wiki 기술을 사용하여, 아이디어가 공동으 로 정제되고 편집되며 무한대 링크될 수 있도록 함 7. BSC연동 과제 성과는 WP 개설과 지식등록을 전제로 하여 프로젝트 진행 지식이 유실되지 않도록 함 47
가상협업 WorkSpace의추진효과 省 力 化 (여유시간 창출) 협업 이메일 30%감소 협업 미팅 30%감소 전자 문서 30%감소 戰 略 化 (창의적 협업 수행) 增 力 化 (협업역량 강화) ) 그룹 의사결정 능력 함양 그룹 소통촉진 능력 증진 협업 문제해결 능력 훈련 성과창출형 협업과제 C-Level 특명과제 기업간 협업 과제 시나리오 경영과제 48
Summary & Conclusion 협업과 소통 그리고 성과를 중시하는 Enterprise2.0 경영으로 중심이동 내외부 Intelligence를 共 有, 共 創, 共 感, 共 鳴, 共 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