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과 바다: 잠수함 번호가 붙어 있는 10개의 방으로 구성되있다. 잠수함 외부는 크라켄이 있는 바다 방들은 내부 해치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3번, 6번, 9번은 외부 해치로 바다와 연결되어 있다. 1, 2, 4, 7번 방은 추가 기능이 있는 방. 문제가 일어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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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실험용놈잠수함BFGS붉은11월에시련이닥쳤습니다.잠수함은미쳐버렸고모든것이동시에잘못되어가고 있습니다.불이나고물이새고중요시스템은계속해서고장이납니다.붉은11월을도울이들이곧당도할 것입니다.놈선원들은서로협력하여구조대가도착할때까지살아남아야합니다. 내용물 게임판, 재앙트랙마커, 침수및화재토큰, 놈선원, 파멸토큰, 행동주사위, 타임키퍼, 아이템타일, 놈카드, 잠긴해치토큰, 이벤트카드 놈선원과타임키퍼 플레이어는각자의놈선원을이동하고,같은색깔의타임키퍼를가지고시간을기록한다.흰색타임키퍼는 유령타임키퍼 로플레이어의차례에시간을기록하는데사용된다. 게임구성물설명 게임보드

잠수함과 바다: 잠수함 번호가 붙어 있는 10개의 방으로 구성되있다. 잠수함 외부는 크라켄이 있는 바다 방들은 내부 해치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3번, 6번, 9번은 외부 해치로 바다와 연결되어 있다. 1, 2, 4, 7번 방은 추가 기능이 있는 방. 문제가 일어 나는 방 엔진(1), 산소 펌프(2), 원자로(4), 미사일 조종실(7)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방 장비 창고(8) 서장실(0) 장비 창고와 선장실의 빨간색 구역이 아이템 타일 뽑았음 구역이다. 타임 트랙 60 칸 부터 시작해서 0 칸 까지 이어진다. 0 칸은 구조! 칸이라 부른다. 1 칸은 1 분이다. 트랙 칸 중 네 칸은 인원에 따른 시작 위치로 표시 되어 있다(3~5명, 6명, 7명, 8명) 게임 중에 구조! 칸을 향해 움직인다. 재앙 트랙(Disaster Track) 질식 트랙, 압력 트랙, 열 트랙이라는 세가지 재앙 트랙이 있다. 질식 트랙(Asphyxiation Track) 산소 펌프 방에 해당 된다.(Oxygen Pumps 2) 압력(Pressure Track) 엔진 방에 해당 된다.(Engine room 1) 열 트랙(Heat Track) 원자로 방에 해당 된다(Reactor room 4) 3가지 중 하나라도 트랙 끝에 도달하면 게임이 끝난다. 리셋 지점(Reset point)이 2개씩 있다. 첫 번째와 다섯번 째. 놈 선원 카드 앞면은 재정신, 뒷면은 취한 상태를 표시(1~4) 이벤트 카드 타임 트랙의 별 칸에 타임 키퍼가 도착할 때마다 뽑는다.(다른 행동 보다 우선 적용한다) 좋은 이벤트는 없고, 나쁜 이벤트만 있다. 카드 오른 쪽에는 기절 체크(Faint Check ) 숫자가 있다. 아이템 타일 장비 창고에서 도움을 주는 아이템 타일을 얻을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잠수함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고쳐 준다. 아이템 타일 2 개씩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면서, 진행 중 더 많은 아이템을 얻게 된다. 아이템은 자기 차례에만 사용할 수 있다. 차례 내에서 해당 아이템이 영향을 줄 주사위를 굴리기 전이라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 차례 동안 한 번에 아이템은 몇 개든(같은 아이템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한 아이템의 효과는 사용한 차례 내내 발휘된다. 기타 토큰 침수 토큰 : 한 면은 수위가 낮고, 다른 면은 수위가 높다. 방이 물에 얼마나 잠겼는지를 표시한다. 화재 토큰 : 방이 현재 불이 난 상태를 표시 잠긴 해치 토큰 : 잠수함 내부에 놓이고 이벤트 카드에 따라 이 해치가 잠겨 있다는 것을 표시한다. 지나갈 수 없다. 파멸 토큰 : 특정 이벤트에 필요한 경우 타임 트랙에 놓인다. 모든 플레이어의 타임 키퍼가 파멸 토큰을 지나가면 플레이어가 패배한다. 크라켄에게 먹히다! 충돌! 미사일 발사! 질식! 행동 주사위 10면체이고, 0은 10으로 간주한다. 주사위 결과 <= 시간 + 변경 요소의 합? 임무에 성공한 것, 그렇지 않으면? 실패

게임준비 1. 2. 3. 게임판을펼친다 재앙트랙마커를해당재앙트랙의맨왼쪽칸에놓는다(녹색,빨간색,파랑색). 각자색깔을하나씩골라해당색깔의놈선원과타임키퍼와놈카드를가져간다. a. 2인일경우(놈선원2개씩나누어가진다.잠수함에서나가기할수없다) 3~8인일경우(놈선원1개씩나누어가진다) b. c. d. 놈선원은주사위를굴려나온결과에따라잠수함의해당번호방에놓는다. 타임키퍼는타임트랙의게임인원에따른시작칸옆에무작위로쌓아둔다. 놈카드는자기앞에재정신면이보이게놓는다. 4. 아이템타일을준비한다. 5. 그로그(Grog,물탄럼주)타일6개를따로뺀다. 뺀타일을선장실근처에앞면이보이게놓는다. b. 나머지아이템타일을섞어서게임판옆에앞면이보이지않게쌓아둔다. c. 모두에게아이템타일2개씩을앞면이보이지않게나누어준다. 이벤트카드를준비한다. a. 크라켄 카드를따로뺍니다. b. 나머지카드를섞어서게임판옆에앞면이보이지않게한더미로쌓아둔다. 게임을시작한다. <게임셋팅모습> a. 6. 시간과차례순서 플레이어차례순서는타임키퍼가가장뒤에( 60 칸에가까운)있는사람이다음차례를가지게된다. 인원에따라시작위치는다르다 타임키퍼가차례를가진뒤에도여전히제일뒤에있으면또차례를가진다.(연속으로차례를가질수있음) 타임키퍼2개이상이타임트랙의같은칸에있을때는서로겹치게쌓아둔다. 이경우,이타임키퍼더미맨위에타임키퍼가있는플레이어가다음차례를가진다. 한번의차례에쓸수있는시간은남은시간에따라제한된다. ( 구조! 칸을지나가야할정도의시간을쓸수없다.) 플레이어 플레이어차례 플레이어들은문제들을비교후,가장심각한문제부터먼저해결해야한다.또는반쯤취한놈선원을 아무데나일단괜찮아보이는곳에내던져버릴수도있다. 플레이개요 차례에먼저하는일은놈선원을이동하는것. 놈선원을문제중하나를바로잡기위한시도를하는것. 플레이어는잠수함에서벌어진모든나쁜일들을확인한다. 잠수함이파괴되거나구조될때까지계속해서차례를진행한다. 차례순서 1. 2. 3. 이동 행동 기절체크

4. 정리 1단계: 이동 흰색 유령 타임 키퍼를 현재 차례를 진행 중인 플레이어의 타임 키퍼 위에 놓는다. 플레이어는 자기 놈선원을 잠수함 안에서 움직일 수 있다. 해치를 열고 해치를 지나, 다른 방으로 이동한다. 놈선원을 이동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지만, 제자리에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1) 이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절차를 원하는 만큼 수행한다. a) 해치를 연다.(1분) 자신이 있는 방에 있는 잠겨있지 않은 해치를 열 수 있다. 다른 방으로 가기 위함 이기도 하지만, 불을 끄기 위해 옆방의 물을 끌어 들이는 등에도 해치 열기를 한다. 해치를 여는 데는 항상 1분이 걸린다. 잠긴 해치는 고치기 전에는 열 수 없다. 외부 해치는 모두 잠수함 바깥의 바다 칸과 이어진 것으로 본다. b) 물이 흐른다.(0분) 열린 해치로 연결된 두 방 중 한 방에 높은 수위 침수 토큰이 있고, 다른 한 방에는 침수 토큰이 없다면, 물이 두 방에 똑같이 나누어 진다. 높은 수위 침수 토큰을 치우고, 두 방에 모두 낮은 수위 침수 토큰을 놓는다. 화재 토큰이 있는 방에 침수 토큰이 놓이면, 화재 토큰을 치운다. 외부 해치를 통해 물이 잠수함으로 들어오거나 잠수함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 c) 방에 들어간다.(선택 가능, 01분) 또는 잠수함을 떠난다.(1분) 방에 들어간다.(선택 가능, 01분) 놈 선원은 열린 해치를 통해 연결된 방에 들어갈 수 있다. 이는 필수가 아니라 선택이다. 해치는 이동 단계가 끝나면 자동으로 닫힌다. 방에 들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보통은 0분)과 방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방에 불이난 상태(화재 토큰)라면, 소화기(Fire Extinguisher) 아이템이나, 그로그 아이템을 사용한 차례에만 그 방에 들어갈 수 있다. 방에 물이 가득 찬 상태(높은 수위 침수 토큰)라면, 방에 들어갈 수 없다. 방에 물이 약간 찬 상태(낮은 수위 침수 토큰)라면 방에 들어가는데 추가 1분이 걸린다. 잠수함을 떠난다.(1분) 놈 선원은 외부 해치를 연 다음에 잠수함을 떠날 수 있다. 수중 호흡기(Aqualung)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만 잠수함 밖으로 나갈 수 있다. 2단계: 행동 붉은 11월에는 두 가지 행동이 있다. 수리 행동은 망가진 시스템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것 아이템 행동은 아이템과 관계되는 행동 차례 때마다 플레이어의 놈선원은 1가지 행동을 할 수 있다. 수리 행동 문제를 고치기 위해 1분에서 10분 사이로 정한다. 사용한 아이템 중 놈선원이 이 문제를 고치는 것과 관련된 변경 요소를 추가한다. 주사위를 굴린다. 주사위 결과 <= 시간 + 변경 요소의 합? 임무에 성공한 것, 그렇지 않으면? 실패 토큰 행동(문제 토큰들 처리하기): 해치 풀기, 불끄기, 물 퍼내기 토큰 수리 행동: 화재, 침수, 잠긴 해치, 잠수함 안의 어느 방에서든 가능한 행동 해치 풀기 행동: 현재 방에 있는 잠긴 해치를 열 수 있다. 성공하면 잠긴 해치 토큰 1개를 제거한다. 불 끄기 행동: 현재 방에 불이 난 경우 유일하게 선택할 수 있는 행동. 실패한 경우 연결된 다른 방으로 추가 이동(시간을 소비)를 해야 한다. 방을 탈출할 수 없다면(높은 수위의 물, 불, 잠긴 해치 때문에 갇혔다면) 놈 선원은 이번 차례에 죽는다. 물 퍼내기 행동:

현재 놈 선원이 있는 방에 낮은 침수 토큰이 놓여 있는 경우. 성공하면 낮은 수위 침수 토큰을 제거한다. 방 행동(방 기능 복구: 엔진 수리, 산소 펌프 수리, 원자로 수리, 미사일 발사 중단, 크라켄 사냥 방 수리 행동: 심각한 문제, 놈 선원이 해당 행동과 관련된 특정 상황에 놓여 있을 때만 시도한다. 재앙 트랙: 세 가지 재앙 트랙은 각기 특정 방에서 일어난 문제를 나타낸다. 질식 트랙: 산소 펌프(2번 방)에 해당한다. 열 트랙: 원자로(4번 방)에 해당한다. 압력 트랙: 엔진(1번 방)에 해당한다. 이벤트는 이 트랙에서 재앙이 더 빨리 진행되게 만든다. 재앙 트랙 마커 중 하나라도 재앙 트랙 끝에 도달하면 즉시 게임이 끝난다. 잠수함은 파괴되고, 모든 플레이어가 패배. 산소 펌프 수리, 엔진 수리, 원자로 수리: 성공할 경우, 재앙 트랙 마커가 현재 위치 보다 아래에 있는 가까운 리셋 지점으로 이동한다. 파멸 토큰: 파멸 토큰은 4개가 있고, 이벤트 효과로 타임 트랙에 놓인다. 충돌! (엔진 수리 행동으로 방지 가능) 토큰. 질식! (산소 펌프 수리 행동으로 방지 가능) 토큰. 크라켄에게 먹히다! (잠수함 밖의 바다 칸에서 크라켄 사냥 행동으로 방지 가능) 토큰. 자신의 타임 키퍼가 어떤 파멸 토큰을 지나가면 플레이어는 해당 파멸을 방지할 수 없다. 모든 플레이어의 타임 키퍼가 타임 트랙에서 어떤 파멸 토큰을 지나가면, 즉시 게임이 끝나고 플레이어들은 패배한다. 파멸 방지를 위한 시도를 하는 중에 유령 타임 키퍼가 파멸 토큰을 지나간다면 시도는 자동으로 실패한다. 재앙 트랙과 파멸 토큰 두 가지와 모두 관련된 행동의 경우(예를 들어 산소 펌프 수리 등) 성공할 경우 재앙 트랙 마커도 움직이고 파멸 토큰도 치운다. 아이템 행동 차례를 진행 중인 플레이어는 장비 창고(8번)나 선장실(10번 방)에 있다면 아이템 뽑기 를 할 수 있다. 아이템 1개를 뽑는데 1 분씩 걸린다. 선장의 개인 그로그 창고에서 그로그 아이템을 뽑을 수 있다. 한 번에 최대 2분 까지 쓸 수 있다. 장비 창고에서 아이템 타일을 가져온다. 한 번에 최대 4분까지 쓸 수 있다. 일단 아이템을 뽑고 나면, 다른 방에서 행동 한 번을 하기 전까지는 다시 아이템을 뽑을 수 없다.(타일 뽑기는 한 번에 해야 한다) 놈 선원이 아이템을 뽑았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아이템 타일 뽑기 행동을 하고 난 다음에는 그 방의 아이템 타일 뽑았음 구역에 놓는다. 이 방을 떠날 때까지 이 구역에 계속 놓여 있게 된다. 다른 놈 선원이 있을 때는 아이템 타일 교환 을 할 수 있다. 차례를 진행 중인 플레이어가 상대방에게 가지고 있는 아이템 타일 중 원하는 만큼을 줄 수 있고, 상대방도 가지고 있는 아이템 타일 중 원하는 만큼을 차례를 진행 중인 플레이어에게 줄 수 있다. 이 행동을 하는데 1분이 걸린다. (교환 상대방은 시간을 쓰지 않는다) 기타 행동 아무 행동 하지 않기 를 할 수 있다. 1분이 소모된다. 플레이어의 타임 키퍼가 타임 트랙의 10 칸을 지난 후에는 동료 버리기 행동을 할 수 있다. 플레이어 자신의 놈 선원을 잠수함 밖의 바다로 내보낼 수 있다면(수중 호흡기 아이템이 필요) 도망칠 수 있다. 남아 있는 행동을 모두 소비해야 한다. 이렇게 도망을 치고 나서 남은 선원들이 이기면, 패배하고 지면 승리한다. 상황에 따른 변경 요소 화재: 불이 난 방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은 불끄기 낮은 수위 침수: 물이 약간 찬 방에서는 물 퍼내기와 아무 행동도 하지 않기를 제외한 모든 행동을 할 때 추가 2분이 소모된다. 높은 수위 침수: 물이 가득 찬 방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행동은 아무 행동도 하지 않기이다. 물이 가득 찬 방에 갇힌 놈 선원은 이번 차례에 죽는다.

3단계: 기절 체크 플레이어가 이번 차례에 그로그 타일을 1개 이상 사용한 경우, 기절 체크를 해야 한다. 체크를 하려면 이벤트 카드 1장을 뽑아 오른쪽 아래에 적힌 기절 체크 숫자를 확인한다. 숫자 대신 대시(줄표)가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통과한다. 숫자가 있는 경우: 이벤트 카드 기절 수치 <= 놈 선원의 현재 취한 상태 레벨 이 경우, 놈 선원은 기절한다. 어떤 경우이든 이벤트 카드는 버려지고, 카드에 나온 이벤트는 무시된다. 놈 선원이 기절한 경우 플레이어는 말을 눕혀 놓고 유령 타임 키퍼를 10칸 더 움직인다. 기절한 놈 선원의 차례가 되면 다시 말을 세운다. 기절한 상태에서 방에 불이 나거나, 방이 물에 잠기면 놈 선원은 죽게 된다. 깨어난 놈 선원은 기절할 당시의 취한 상태 레벨이 그대로 유지 된다. 커피 아이템만이 놈 선원의 제정신을 차리게 할 수 있다. 취한 상태 표시 놈 선원의 취한 상태는 플레이어의 놈 선원 카드로 표시 된다. 놈이 취하지 않았을 때는 제 정신 면이 보이게 놓는다. 취한 상태 레벨은 1부터 4까지로, 네 부분에 숫자가 적혀 있다. 놈 선원의 취한 상태 레벨이 바뀔 때마다 현재 레벨에 해당하는 부분이 플레이어 가까이 오도록 카드를 돌린다. 4단계: 정리 플레이어의 차례 마지막 단계에는 플레이어의 타임 키퍼가 유령 타임 키퍼를 따라 잡는 것이다. 차례를 진행 중인 플레이어가 자기 타임 키퍼를 구조! 칸을 향해 움직인다. 움직이는 중에 타임 트랙의 이벤트 마커나 아이템 뽑기 마커를 만나면, 잠시 멈춰서 카드나 아이템을 뽑는다. 이벤트 마커를 만나면 이벤트 카드 1장을 뽑아 이벤트를 처리한다. 플레이어가 부적(Lucky Charm) 아이템을 사용한 경우에는 처음 만나는 이벤트 마커 3개까지를 무시한다. 아이템 뽑기 마커를 만나면 아이템 타일 1개를 뽑아 가진다. 이벤트 마커와 아이템 뽑기 마커가 같은 칸에 있는 경우는 아이템 카드를 뽑기 전에 이벤트 카드를 먼저 뽑아 처리한다. 이벤트 카드가 다 떨어지면, 버린 카드를 섞어서 새로 더미를 만든다. 처음 카드가 다 떨어져 더미를 새로 만들 때 따로 빼 둔 크라켄 카드를 함께 넣어 섞는다. 숨이 넘어가다 차례를 진행 중인 놈 선원이 있는 방이 정리 단계가 시작될 때 물이 가득 차거나, 불이 난 상태라면(자기 차례에 문제가 있는 방에서 탈출하지 못 했다면) 놈 선원은 죽는다. 차례를 진행 중인 놈 선원이 자기 차례를 잠수함 밖의 바다 칸에서 시작해 바다 칸에서 마친다면, 수중 호흡기의 공기가 다 떨어져 죽는다. 놈 선원이 죽으면 플레이어는 즉시 자기 놈 선원과 타임 키퍼를 게임판에서 치우고 게임에서 탈락한다. 차례를 진행 중인 놈 선원이 죽은 경우에는 유령 타임 키퍼도 치우고 더 이상 이벤트를 처리하지 않고,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된다. 게임 종료 패배 요인 재앙 트랙 중 하나에서 마커가 트랙 마지막 칸에 도달할 때. 파멸 이벤트를 방지하는데 실패할 때. 잠수함을 구하려던 모든 놈이 죽을 때. 승리 요인 살아 남는 모든 놈의 타임 키퍼가 구조! 칸에 도착하고, 모든 이벤트가 게임에서 지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처리된다면 승리한다.

묻고 답하기(꼭 읽어 보기) Q:오버히트 이벤트 카드가 나오면 모든 놈들이 기절 체크를 해야 하나요? A:룰에서 이걸 명확히 하는걸 잊었습니다. 이 카드는 마지막에 급조해서 넣은 거라 테스트를 충분히 못했습니다. 어쨌든 기절체크는 하지 않 는 것이 좋습니다. 이 카드는 충분히 절망스런 놈들에게 핸디캡을 주기 때문. Q:언제 산소트랙이 전진 합니까? A:방에 불이 발생할 때, 산소트랙을 한 칸 전진 시킵니다. 불이 번져 나갈 때, 산소트랙을 한 칸 전진 시킵니다. 이미 불이 발생한 방에 또 불이 발생할 때, 산소트랙을 한 칸 전진 시킵니다. 위 사항 외에는 산소트랙이 전진하지 않습니다. Q:당신이 시한 파멸 토큰을 어디서부터 +10/+15분을 적용시키나요?유령 타임 마커가 기준인가요 아님 현재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인가요? A:정리 하면서 타임 칸에 이벤트가 뽑힌 시간부터 적용됩니다 Q:불이 난 방에 들어갈 때 그로그 아이템 또는 소화기가 필요합니다. 만약 방에 놈이 있는 상황에서 불이 발생할 경우 아이템(그로그 또는 소 화기) 없이 맨손으로 불을 끌 수 있나요? A: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Q:놈이 그로그 또는 소화기를 들고 불이 난 방에 들어가 불 끄는 액션 대신 미사일 발사 중지 또는 엔진 수리 등의 액션을 할 수 있나요? A:네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는 그 영웅적인 놈이 그 액션에 성공하던 실패하던 즉시 죽음을 맞이 합니다. (그 액션은 성공하면 적용됩니다.- 그러나 죽음은 피할 수 없나봅니다.)룰에는 딱히 설명한 바 없지만 우리가 생각하기에 영웅적인 죽음은 게임의 로직에 합당하다 생각됩니다. Q:같은 라운드에 그로그와 커피를 사용하여 기절체크를 안 할 수 있나요? A:네 가능합니다. Q:물은 높은 수위의 물이 있는 방에서 낮은 수위의 물이 있는 방으로 그리고 낮은 수위의 물에서 물이 없는 방으로 흐르나요? A:아닙니다. 물의 흐름은 오직 해치가 열렸을 때 높은 수위의 방에서 물이 없는 방으로만 흐릅니다. 이 경우 두 방은 낮은 수위의 물이 차있는 방이 됩니다. 높은 수위의 물이 있는 방과 낮은 수위의 물이 있는 방 사이의 해치가 열렸을 경우 아무 변화도 없습니다. 낮은 수위의 물이 있는 방과 물이 없는 방 사이의 해치가 열렸을 경우도 아무 변화가 없습니다. Q:미사일 발사 파멸이 발생한 상황에서 또 다른 이벤트 뽑기에서 미사일 발사 파멸 이벤트가 나올 경우 미사일 발사 파멸 상황은 2번 해결해 야 하나요? A:아니요. 파멸 토큰이 나온 상태에 이미 토큰이 세팅 되었다면 그 이후에 나온 같은 파멸 이벤트는 무시합니다. Q:액션시 1-10+2분 시간 적용에서 +2분은 플레이어가 수리 시 필요한 주사위 굴림에 합해지는 건가요? 나는 +2분은 오직 유령 타임 키퍼 에만 적용된다고 생각되는데요? A:이벤트가 완료된 후 +2분이 추가적용 됩니다. 이벤트 해결을 위해 주사위 굴림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Q:화재 발생시 산소 재앙 트랙에 마커를 전진시키는데 내가 궁금 한 건 매 라운드 마다 불타는 방을 모두 계산 해서 트랙 마커를 전진 시켜야 하나요? A:아닙니다. 새로운 화재가 뽑힐 때만 전진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