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에활용된오브제의유형과내적의미 김보영 금기숙 An Analysis of the Types & Internal Meanings of Objects Used in Fashion Design Bo-Young Kim Key-Sook Geum Instructor, Dept. of Textile Art & Fashion Design, Hongik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Textile Art & Fashion Design, Hongik University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any possible expanded expression methods and diverse formative effects in fashion design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objects that suggest new paradigms as a means of expressing aesthetic consciousness in contemporary fashion and analogiz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objects used in fashion and their significance. Accordingly, the study focuses on analyzing and interpreting objects introduced to fashion design with a formative view by substituting the concept of an object that has taken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contemporary arts for fashion. This study further aims to examine the concept of objects by trend and their characteristics within a syntactical structure and come up with a standard for classification of objects and a framework of analysis from cubism in the early 20th century when the concept of an object began to appear in arts to Dadaism, Surrealism, Pop art, Land art, Environmental art and the present time. Finally, the study aims to examine the status of objects in fashion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fashion and objects through analyses on fashion objects and to suggest new perspectives and approaches to interpret the contemporary fashion in the 21st century. Key words: Dada( ), object( ), overthrow of meaning( ), ready-made( ), reposition( ) 1). Corresponding author: Bo-Young Kim, e-mail: mayri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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服飾 第6 卷 4號 1 <표 2> 미술 사조별로 본 오브제의 특성 누 알 즘 표현 프로타주, 페 즈망 앗 블 크 콜라주, 파피에 콜레 앗상콜블라주, 방법 라주, 레디메이드 앗 블 컴 페 팅 공 기성품 본래의 꿈 욕망 순 독립적인 역할이 위치를 변질시킴 획 공 국 아닌 화면의 전체 메시지 전달 욕망 폐 량 산 않 구성요소 또는 독립적인 표현 불 킴 특성 단순한 보조수단 수단으로 확립 벗 난 으로 존재 작품과 일상과의 림 규 평면적인 표현 거리 좁히고자 함. 측 존 수단 반예술, 비예술적 합 깨 수단 끌 짐 꾀 출현 1912년 1913년 1930년대 1950년대 1970년대 시기 대표 뒤샹, 아르프, 달리, 브르통, 아르망, 라우센버그, 크리스토, 스미드슨 피카소, 브라크 작가 만 레이, 슈비터스 자코메티, 로트레아몽 앤디 위홀 배경 입체주의 보레 리, 대지미술, 환경미술 네오다다, 팝아트 데 이, 상 라주, 정 간의 확대와 활용 상 라주 아트, 바인 인,, 무의식의 일상생활 속의 단 한 사물, 세계 표현 일적인 제품, 인 물에 한되지 성적 과 품, 대 생 된 고 세계 자체, 환상을 러일으 물품들을 오브제 지구, 우주가 대상 실제와 상상의 로서 표현 가능성에 미술관에서 어 경계 무너뜨 주목, 예술의 확대된 모 관계없는 사물들의 면으로 표현 기 오브제의 조 미적인 의도 없이 개념을 고 오브제의 위치전환 어 모아 환경과의 조화 함 다다 초현실주의 사례 <그림 1> Picasso, <그림 2> Duchamp, <그림 3> Dali, <그림 4> Arman, <그림 5> Christo, 등나무 의자가 있는 Bicycle Wheel, Dada Retrospective Bust, 쓰레기 청소, 포장된 국회의사당, 정물, 현대미술의 & Surreal ism, 1997, Dada & Surrealism,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1971-95 기초개념, 2001, p. 193. p. 100. 1997, p. 317. 2001, p. 213. www.art2me.org 자연물의 재현과 모방 3. 인 공물의 차용과 활용 의미 전복된 오브제 미술에 활용된 오브제의 유형 대를 암시하는 쿠션과 나무상자 등 인공물과의 조합 을 통해서 표현하고 있다. 1) 자연물의 재현과 모방 현대미술에서 자연물의 오브제는 식물, 동물, 광물 따위의 자연물이나 그 일부를 차용하여 활용하거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재현하여 표현된다. 라우센버 그는 오달리스크(Odalisque) <그림 7> 6 에서 자연 물의 오브제로써 암탉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침 1 ) 기계조작의 수용 처럼 자연물의 오브제는 다다 이후 초현실주의에 서 적극적으로 채택되어 활용되었으며, 대지미술이나 환경미술 등에서는 더욱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표현된 다. 그 사례로 대지미술가 스미드슨(Robert Smithson) 은 뉴저지 지역의 버려진 채석장이나 오래된 광산 등에서 채취한 고고학적 샘플, 즉 암석들을 실내로 - 28 -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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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에 활용된 오브제의 유형과 내적 의미 <그림 22> Alexander McQueen, RTW, Paris, 2001 S/S www.style.com <그림 26> Viktor & Rolf, RTW, Paris, 2007 F/W www.style.com <그림 23> Manish Arora, RTW, Paris, 2009 S/S www.firstview.com <그림 24> Castelbajac, RTW, Paris, 2007 S/S www.firstview.com <그림 27> Alexander McQueen, RTW, Paris, 1999 S/S Fashion at the Edge, 2003, p. 179. 임 직 이 주된 표현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 텅스턴 조명기구를 사용한 빅터 앤 롤프의 컬 < 림 26>으로 조명기구는 본래의 용도를 상실 하고 모델의 옷자락을 매달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 례는 렉션 그 질 풍자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또한 알렉산더 맥퀸은 마치 액션 페인팅의 장면을 연출하는 듯한 기계장치와 움직이는 회전목 마를 패션쇼 무대 위에 등장시켰다.<그림 27>34 맥퀸 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모델이 입고 있는 옷에 염 료를 분사하여 프린트가 완성되어지도록 연출하였는 ) <그림 28> Kei Kagami, RTW, Milan, 2007 S/S www.firstview.com 데, 그의 컬렉션은 과거에 이미 완성된 옷만을 패션 쇼에 등장시켰던 기존의 고정관념과 제도에 대해 일 격을 가하고 관람자에게 충격을 가져다준 새로운 도 전이라 할 수 있다. 케이 카가미(Kei Kagami)는 2007년 S/S 컬렉션 어 위치의 전환을 통한 기능의 전복을 보여주는 사 례이자 물 문화에 대한 <그림 25> Martin Margiela, RTW, Paris, 2005 S/S www.firstview.com 에서 기계 조작을 통한 독특한 오브제들을 자주 등 켰 7 밀라노에서 열린 F/W 컬렉션에 링거의 원리로 구성된 오브제를 모델의 어깨 부분에 부착하여 가늘고 긴 튜브를 통해 액체가 흐 르는 과정을 보여주었다.<그림 28> 그는 이러한 장치 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도입하여 변화되어 장시 는데, 200 년 서는 - 33 -
服飾 第6 卷 4號 1 움직임을 보여줌으로써 관람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가는 과정과 연속적인 일상과 예술, 자의 였다. Ⅳ. 패션디자인에 활용된 오브제의 내적 의미 질 낯선 장소에 대입시킴으 해 일상적인 것을 재발견하고자 하는 의지가 질 담겨 있는 것이며, 사물 그 자체의 본 이 아닌 새로운 의 결과 오브 제의 내적 의미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표 3> 통해 그들의 유형과 표현 특성을 분석한 일상성의 재조명 현대패션에서 활용된 오브제는 주로 우리 주변에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의 오브제 또는 일상생 활 속의 획일화된 제품이나 대량생산된 물품들로써 현대패션을 일상성 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이너들은 가방, 구두, 책 등의 기성품 뿐 아니라 심지어는 쓰레기, 폐품 등 하 찮고 버려진 오브제들까지도 패션에 도입시킴으로써 서 이는 일상적인 사물들을 로써 그 자체의 본 보다는 새로운 의미 변화를 통 패션디자인에 활용된 다양한 오브제들의 사례를 1. 즉 일상과 패션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 미 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같이 현대패션은 평범함과 일상성에 가치를 두고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사 이와 물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한다. 이러한 일상성의 재조명은 패션에 대한 전통과 권위를 무너뜨리고자 하는 디자이너의 감각 적인 의도와도 연결된다. 감정을 예술형식으로 표현 하는 유일한 방법은 객관적으로 상관관계에 있는 것 갈리아노의 코카콜라 빈 깡통 슷 태 합, 베르라디의 크고 작은 낡은 고서적들의 조합 등 특정한 감정의 형식에 대응하는 일련의 사물들이나 상황, 또는 사건의 연쇄가 바로 그것이다. 이처럼 패 을 발견하는 것이다.35) 과 비 한 형 로 이루어진 실을 감는 실패들의 조 <표 3> 현대 패션디자인에 활용된 오브제의 내적 의미 유형 자연물의 재현과 모방 기성품의 차용과 활용 사례 표현 특성 창작이 아닌 우연히 발견한 사물의 선택 으로 인해 재배치 미적인 의도가 없는 사물을 차용함으로써 전통 적인 미적 가치의 부정 평범하고 일상적인 요소를 패션과 결합 일상적인 요소를 새로운 맥락에 재배치하여 패션과의 경계 모호하게 함 고유한 기능이 상실된 새로운 상징 및 개체 탄생 소재의 확대와 확장 의미 전복된 오브제 엉뚱하고 비현실적인 위치 전환 질서와 규칙의 부재로 인한 불일치와 의미 충돌 의외성에 의한 유머와 풍자 표현 다의성을 가진 열린 개념 기계 조작의 수용 시간성과 공간성이 개입 공간의 확장과 활용 퍼포먼스나 해프닝의 형식으로 표현 변화되어 가는 과정과 연속적인 움직임 제공 - 34 - 내적 의미 일상성의 재조 명 고정관념에 대한 도전 유머와 풍자의 표현 학 미 적 무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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