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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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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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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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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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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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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서정희 - jhseo@keris.or.kr 02-2118-1277 - 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학습팀 책임연구원 -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과학교육 전공) 김유리 - yuliakim@keris.or.kr 02-2118-1416 - 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학습팀 연구원 -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교육공학/기업교육 전공) 정지윤 - jeanjung@keris.or.kr 02-2118-1475 - 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학습팀 연구원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 석사(교육공학 전공) 박태정 - taejung@keris.or.kr 02-2118-1459 - 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과서팀 연구원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 석사(영어교육 전공) 본 리포트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공식의견이 아니라 연구자의 개인 견해임을 밝혀둡니다.

차 례 Ⅰ. 서 론 1 Ⅱ. 웹 2.0의 개념, 특성 및 종류 1. 웹 2.0의 개념과 특성 2 2. 현재 사용되고 있는 웹 2.0 서비스 3 Ⅲ. 웹 2.0 서비스 활용 방법 익히기 1. 웹 2.0 사용자로서의 자세 8 2. 웹 2.0 서비스의 활용 방법 10 Ⅳ.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 활용 교수 학습 사례 1. 국내 사례 16 2. 국외 사례 25 Ⅴ. 결 론 36 [참고] 기타 유용한 웹 2.0 사이트 37

본 이슈리포트는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웹 2.0 서비스를 초 중등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고민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향후에는 초 중등학교에서 웹 2.0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 선생님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기대합니다.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에 이어 웹 2.0의 교육적 활용 - 활용편 이 발간될 예정입니다.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Ⅰ. 서 론 2004년 Tim O'Reilly에 의해 소개된 웹 2.0은 사회적 네트워킹을 통해 집단 지능(collective intelligence)을 극대화한 인터넷 혁명으로 평가되고 있다. 웹 2.0은 단순히 기술을 뜻하는 용어 라기보다는 웹이 곧 플랫폼이라는 의미로, 인터넷만 있다면 어느 곳에서도 데이터를 생성, 공유, 저장, 출판하여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가 가능함을 상징한다. 즉, 웹 2.0은 웹사이트에서 최종 사 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 참여, 공유, 개방을 기본으로 한다. 유튜브 (YouTube)로 업로드되는 UCC(User Created Content)가 웹 2.0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으며, 사 용자가 간단하게 붙일 수 있는(posting) 웹페이지인 블로그(Blog)와 위키피디아(Wikipedia), 관심 있는 웹사이트에서 최신 글 목록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는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사용자들이 붙이는 태그를 활용하여 검색의 편의를 높인 플리커(Flickr)나 딜리셔스(Delicious) 등이 웹 2.0의 개념을 잘 반영하여 주고 있다. 웹 2.0 환경을 통한 프로젝트와 서비스는 이미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미 7천만 개 이상의 블 로그가 운영 중이며 위키피디아는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추월 했다. 사회적 네트워킹을 활용한 서비스(예. Last.fm, Flickr, YouTube, Picasa, Facebook, MySpace 등)의 회원은 수백만에 이르며, 이를 통해 학생은 교사보다 더 능동적으로 지식 생산 에 참여한다. 미래의 대학생인 10대들은 이미 사회적 네트워킹 및 디지털 미디어 소비에 익숙 해 있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이러한 디지털 세상에서 학교는 어떻게 학생들을 지원하고 변화에 대응하느냐는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논의는 주로 고등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초 중등교육에서의 웹 2.0의 활용은 소수의 관심 있 는 교사나 단체에서 제한적으로 실행 및 연구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 주도적으로 초 중등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사업이 적극적으 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예. 사이버가정학습, 유러닝,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 도공유체제 구축, DLS 등)에서 웹 2.0의 발달은 초 중등 교육 혁신에 새로운 관점과 도전과제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 하에 본 이슈리포트에서는 초 중등교육의 관점에서 웹 2.0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 해 보고 현재 활용되고 있는 웹 2.0 서비스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웹 2.0 서비스 들이 초 중등교육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웹 2.0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온 라인상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웹 2.0 서비스 사이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1

2009 KERIS 이슈리포트 Ⅱ. 웹 2.0의 개념, 특성 및 종류 1. 웹 2.0의 개념과 특성 웹 2.0의 개념은 근본적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웹 2.0에서 웹이 곧 플랫폼이다(the Web as platform)라는 말은 웹상에서 형성된 공간을 플랫폼으로 삼고 사용자 임의로 창작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즉, 웹 2.0은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웹 2.0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1) 웹 2.0 서비스는 사용자 참여에 의해 자율적 분산 환경에서 운영되므로 점차 양적/질적으로 데이터가 풍부해 질 것이다. (2) 웹 2.0 서비스의 경우에는 플랫폼 상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들은 사용자가 원하는 의도 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 (3) 웹 2.0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참여와 공유의 개념을 바탕으로 OS/브라우저에 상관없이 기능 구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사용자들에 의해 확 장 가능하다. [그림 1] Web 2.0 서비스와 Web 1.0 서비스 비교 출처: 오지훈. (2006. 07. 04). Web 2.0 Tutorial. 2009년 3월 27일에 http://blog.naver.com/cache798?redirect=log&logno=130005661675에서 발췌 2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웹 2.0 서비스의 특성에는 마이크로콘텐츠(microcontents) 개념과 개방성(openness)이 있다. 두 특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마이크로콘텐츠란, 기존에 공급자가 개발한, 닫힌 구조로 제시된 한 덩어리의 콘텐츠가 낱개의 개체별로 세분화되어 제시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곧 사용자인 교사나 학생이 스스로의 편의와 요구에 맞게 콘텐츠를 웹상에서 변형이 가능 하다는 점에서 웹 2.0의 사용자 참여 활성화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그리고 개방성이란, 단순히 자료를 공유하는 수준에서 회자되기도 하지만 콘텐츠 자체를 사 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 자체를 열어두는 체제를 말한다. 다시 말해, 교사나 학습 자가 공급자가 게시한 콘텐츠, 혹은 플랫폼에서 자기만의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 주 는 특성이다. 2. 현재 사용되고 있는 웹 2.0 서비스 웹 2.0 서비스로는 블로그(Blog), 위키피디아(Wikipedia), 플리커(Flicker), 마이스페이스(Myspace), 페이스북(Facebook), 딜리셔스(Delicious), RSS, 유튜브(YouTube), 큐박스(Qbox) 등이 있고, 우리 나라의 경우 싸이월드, 네이버 지식인, 다음 카페 등이 웹 2.0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웹 2.0 서 비스의 교육적 활용을 논하기에 앞서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인지를 위하여 몇 가지 대표적인 웹 2.0 서비스를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1) 블로그(Blog) 블로그(Blog 혹은 Web log)란 웹(Web) 과 로그(Log) 를 합친 낱말로 웹 1.0 시대의 일반 웹페이지와 대비되는 대표적인 웹 2.0의 서비스임 개인의 생각, 견해, 주장 같은 것을 웹에 일기(log)처럼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 을 수 있도록 열어 놓은 글모음 역방향 시간순으로 정리되어 제시되며, 이는 사용자가 최신의 정보를 보는 것과 동시에 이와 연결되는 이전 정보 또한 쉽게 볼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역동적인 참여 및 정보의 공유를 가능하게 함 블로그를 소유해 관리하는 사람을 블로거라 함. 블로그는 개인적이면서도 때에 따라서는 기존의 어떤 대형 미디어에 못지않은 힘을 인터넷을 통해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미 디어 라고도 함 처음에 나왔던 블로그에는 단순히 텍스트인 글을 올리고 읽는 기능만 있었으나, 사진, 음 악, 플래시, 동영상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발전 1) 위키피디아를 중심으로 검색하고 기타 검색 사이트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음 3

2009 KERIS 이슈리포트 블로그에 댓글(reply)과 트랙백(trackback, 다른 블로그에 자신의 글을 보내거나 반대로 다 른 블로그의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보내는 기능)을 달 수 있게 함으로써 블로그 독자들과 의 의사소통이 확장되도록 발전하였으며 RSS나 Atom으로 손쉽게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 함 최근에는 텍스트 중심에서 분화된 오디오의 팟캐스트나 비디오팟캐스트도 발전하고 있음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 서 비스 혹은 자신의 서버 계정에 직접 설치하여 만드는 설치형 블로그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음 블로그에는 펄마링크(permalinks)라는 개념이 적용됨. 이는 영원 을 의미하는 퍼머넌트 (permanent) 와 링크(link) 의 합성어로, 개별 블로그 포스트가 시간이 지나더라도 계속 존 재하면서 다른 블로거에 의해 읽히고 논의되어 지면서, 그 링크가 완전하고 영구적인 URL, 혹은 웹 주소로서 존재한다는 의미를 가짐 2) 위키(Wiki) 위키는 하와이어로 빠르게 란 뜻을 가지며, W. Cunningham이 자신이 개발한 최초 위키 소프트웨어의 이름에 호놀룰루 국제공항의 터미널 사이를 잇는 셔틀버스의 이름인 위키 위키 를 인용하면서 웹 2.0의 개념으로 퍼지기 시작 오늘날 위키는 협력적인 지식 공동체를 구현하는 대표적인 웹 2.0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하이퍼텍스트의 일종, 혹은 이를 사용하는 협력 소프트웨어임 위키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 위키피디아(www.wikipedia.org)를 들 수 있음. 전문성을 가 진 소수 집필진의 참여에 의해 개발되는 기존의 백과사전과는 달리, 위키피디아는 다수의 지성이 참여할 시에 보다 보편적인 지식 창출이 가능하다고 가정 한편, 이러한 다수의 참여가 오히려 잘못된 지식을 퍼뜨리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 려가 제시되기도 하면서, 위키의 출현으로 인해 주목받은 개념인 대중의 지혜(The Wisdom of Crowds) 에 대한 논쟁이 일기도 함 3)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RSS는 콘텐츠 배급(content syndication)을 위해 나온 XML 형태의 규격 중 하나로 웹사이 트끼리 서로 자료를 주고 받기위한 규격 RSS를 이용하면 관심 있는 사이트들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최신 내용을 볼 수가 있 음. RSS Reader들이 각각의 사이트와 자신의 상황을 비교하여 자동적으로 최신내용을 가 져다주기 때문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RSS는 최근 블로그나 사이트의 내용만 RSS를 통하여 볼 수 4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한 키워드로 RSS feed를 생성할 수 있게 되어 이를 RSS Reader에 등록시키면 관련 뉴스나 새로운 소식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됨 교육내용을 RSS가 지원되는 사이트에 카테고리화시켜 서비스한다면 학생은 자동화된 기 술을 통하여 훨씬 편하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되고, 교사는 자료제공을 보다 체계적이 고 동시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수업진행에 많은 이로움을 얻게 될 것임 4) 사회적 북마킹(Social Bookmarking) 사회적 북마킹 서비스는 웹 1.0의 웹브라우저 내에서 사용되었던 개인별 즐겨찾기(bookmarking) 서비스가 웹상으로 확장되면서, 사용자의 사회적 네트워크상에 있는 지인들은 물론 비슷한 정보 를 찾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유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웹 2.0 서비스임 대표적인 사회적 북마킹 서비스인 딜리셔스(delicious.com)에서는 유용한 웹사이트의 즐겨 찾기를 저장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들의 즐겨찾기를 볼 수 있 도록 함 딜리셔스에서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관리하는 대신 자유롭게 태그를 사용해 즐겨찾기를 관 리할 수 있음. 또한, 모든 사용자들의 태그가 딸려있는 즐겨찾기를 같이 보는 것도 가능 딜리셔스는 메인 페이지에 핫리스트(hotlist) 와 인기있는(popular), 그리고 최근에 추가 된(recent) 페이지를 보여줌. 이를 통해 인터넷 문화와 트렌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줌 기본적으로 딜리셔스에 포스팅되는 것은 모든 이에게 공개되지만, 사용자가 공개를 원하 지 않는 경우 비공개(private) 기능을 이용해 공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추가된 즐겨찾기들은 오직 그 사용자에게만 공유안됨(not shared) 이라는 글씨로 해 당 즐겨찾기는 공개되지 않았다는 것을 표시해줌. 다른 곳에서 가져온 즐겨찾기는 기본적 으로 비공개 상태로 저장됨 딜리셔스에 저장한 링크 모음이나 태그 모음 등은 자신의 블로그에 내보낼 수 있음 5) 폭소노미(Folksonomy) 폭소노미는 주어진 웹사이트나 온라인 서비스에서 메타데이타로 사용 가능한 일종의 유기 적인 콘텐츠 키워드 맵. 즉, 공식적 전문가와 대비되는 의미의 일반인(folks)을 어원으로 하여, 일반인 사용자가 분류한 콘텐츠 목록을 말함 폭소노미의 개념은 웹 2.0의 또 다른 특징으로 회자되는 태깅(tagging) 기술에 주로 적용. 전통적인 메타데이타가 주로 공급자에 의해 정해지는 계층적(hierarchical)이거나 구조적 (structured)인 정보로 이루어져 있었다면, 폭소노미는 사용자들이 직접 선정하여 콘텐츠에 붙이는 형태로 만들어짐 5

2009 KERIS 이슈리포트 6)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태그 클라우드는 특정 주제를 가진 태그들의 집합으로, 각 태그의 중요도에 따라 웨이트 (weight)가 포함되어 이를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각 태그 간에 시각적 차별화를 두고 제시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태그 클라우드는 30에서 150개 사이의 태그를 가짐. 웨이트(weight)는 폰트 사 이즈나 다른 시각적 단서(예. 글자색)를 이용해 제시 혹은, 히스토그램이나 파이 차트를 함께 사용하여 십여 개 정도의 복수의 무게정보를 나타낼 수 있음 태그 클라우드는 사용자의 검색클릭 횟수에 따라 상호작용적(interactive)으로 형태가 변화 함. 일반 태그와 같이 태그 클라우드의 태그 역시 하이퍼링크로 구성되어 사용자들을 편 하게 원하는 정보가 있는 곳으로 이동시키는데, 이 때 이 접속 정보가 태그 클라우드의 무게정보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침 [그림 2] 태그 클라우드의 예 출처: Langwitches. (2007. 7. 28). Digital Storytelling Part XI - Wordle. 2009년 3월 27일에 http://langwitches.org/blog/2008/07/27/digital-storytelling-part-ix-wordle/에서 발췌 7) 이미지/비디오 공유: 플리커와 유튜브 (1) 플리커(Flickr, www.flickr.com) 플리커(Flickr)는 2004년 2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사진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 로, 웹 2.0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로 거론됨. 캐나다 밴쿠버의 회사인 루디코프에 서 개발 이 서비스는 개인 사진을 교환하는 목적 이외에도 블로거들이 사진을 올려 저장하는 용 도로 쓰이기도 함 처음 이 서비스의 획기성은 자체 분류법적 방식을 이용하여 사진에 태그를 붙일 수 있 6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도록 한 것에 기인함 플리커에서는 사진 제공자는 키워드 태그 를 이용해서 사진들을 분류 가능. 이것은 나 중에 검색하려는 사람이 장소 이름이나 주제 같은 것을 가지고 검색하는 일을 쉽게 만 들어 줌 플리커에서는 사용자는 가장 인기있는 태그 로 태깅된 사진들을 빠르게 접근할 수 있 음 사용자가 만든 태그를 지원하기 때문에, 플리커는 자체 분류법적인 방식의 주요 사례로 일컬어짐 플리커는 태그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한 최초의 사이트 중 하나 (2) 유튜브(YouTube, www.youtube.com) 유튜브(YouTube)는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사용자가 영상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할 수 있음 유튜브가 문을 열기 이전에는 일반 컴퓨터 사용자들이 온라인에 동영상을 올려 다른 사 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쉬운 방법이 많지 않았음. 유튜브 사용하기 쉬운 환경으로 컴 퓨터를 사용하는 누구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해 몇 분 안에 수백만명이 볼 수 있 도록 하였고, 유튜브에서 다루는 넓은 범위의 주제로 비디오 공유를 인터넷 문화의 중 요한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음 유튜브의 이용약관에 따르면, 이용자는 자신의 user submissions 및 이를 게시하거나 출 판하여 생기는 결과에 단독으로 모든 책임을 져야함. 이용자는 유튜브 웹사이트 및 본 약관에서 의도한 바대로 user submissions의 이용 및 포함을 가능하게 하는, 기타 모든 user submissions와 관련된 특허권, 상표권, 영업비밀, 저작권 또는 기타 소유권을 유튜 브가 이용하는 데에 필요한 면허, 권리, 허가 및 승인을 보유하고 있거나 유튜브에게 위의 권리를 이용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게 됨. 8) 팟캐스팅(Podcasting) Apple사의 휴대용 기기인 ipod와 방송을 의미하는 broadcasting을 합한 용어. 오디오캐스 팅이라고도 불리는 이 기술은 글이 아닌 목소리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임. 요즘은 비디 오캐스팅이라는 말과 함께 목소리가 아닌 비디오까지 그 범주가 확대 RSS기술과 함께 사용되어 웹에 올려진 음악이나 비디오 자료를 개개인의 컴퓨터에 자동 으로 전달해 주고, 이를 아이팟과 같은 휴대용 플레이어에 동기화시켜 사용 가능 교육적으로 사용되어진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강의 등이 올려진 사이트를 매번 방문할 필 요 없이, 인터넷만 연결되어있다면 언제든지 새로운 내용을 전달받아 컴퓨터나 휴대용 장 치를 통하여 이동 중에 학습할 수 있는 이로움이 있음 7

2009 KERIS 이슈리포트 Ⅲ. 웹 2.0 서비스 활용 방법 익히기 초 중등 교육 현장에서 웹 2.0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웹 2.0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초 중등 교사들이 웹 2.0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을 제시하여 그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잠재력을 찾아내고자 한다 2). 1. 웹 2.0 사용자로서의 자세 1) 평생학습자(lifelong learner)의 자세 학습이란 새로운 스킬이나 지식을 얻는 과정으로, 평생학습은 이러한 학습을 평생에 걸쳐 모 든 수준과 형식에 걸쳐 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평생학습자는 맥락에 연연하지 않고, 학교에서, 일터에서, 집에서, 여가를 즐기면서 누구에게나 언제 어디서든 학습이 가능한 사람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평생학습자는 배움의 자세를 그 무엇보다 중요시하게 된다. 이에, 미국 Charlotte and Mecklenburg County 공립도서관의 훈련 전문가인 L. Reed는 평생학습자의 주요한 습관으로 다 음 일곱 가지를 뽑았다.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작업에 임하라(Begin with the end in mind). 스스로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라(Accept responsibility for your own learning). 문제를 도전할 과제로 받아들여라(View problems as challenges). 스스로를 자신감 있는 학습자로 받아들여라(Have confidence in yourself as a competent, effective learner). 나만의 학습 툴박스를 만들어라(Create your own learning toolbox).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Use technology to your advantage). 다른 사람을 가르쳐 보라(Teach/mentor others). 그는 무엇보다도 즐겁게 임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위와 같은 습관을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학습 계약서(learning contract)를 작성하도록 조언하고 있다. 학습 계약서 2) 캘리포니아 학교 도서관 협회 2.0팀에 의해 만들어진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인 Classroom Learning 2.0 번안 정리 함. http://classroomlearning2.blogspot.com/ 8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learning contract)란 평생학습자가 스스로 설계한 학습 과정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점 및 기타사항을 서면으로 명시해 놓은 것으로, 일종의 자기와의 맹세로 작용한다. 학습 계약서의 구성요소로는 목표, 장애물, 툴박스, 도움을 위한 자원, 목표를 향한 경로, 체크인, 서명 등이 있다. 2) 콘텐츠의 저작권과 윤리적 활용 자료나 정보의 사회적인 공유가 가능하게 되면서 이의 공정한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 다. 법에서의 저작권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을 말하며, 교육 목적으로 제작 및 활용되는 제반의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저작권과 윤리적인 활용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법 제 46조에 의하면 지적재산권자는 다른 사람에게 그 저작물의 이용을 허락할 수 있 고, 이용허락을 받은 자는 허락 받은 이용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Creative Commons Licence에 대해 알아본다. Creative Commons(CC)는 저작자가 자신의 지적 자산을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저작권 특허이다. 기존에 저작물의 모든 권한을 보호할 때 사용되던 All Rights Reserved 의 개념은 CC라는 새로운 표기를 통해 저작자의 선택적인 권한 허 용을 가능하도록 하는 Some Rights Reserved 로 변경되었다. 한국 CC 라이센스에 대해서는 www.creativecommons.or.kr/info/about를 참조한다. [그림 3]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의 종류 [그림 4]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의 용례 출처: Leonard, S. (2009. 02. 18). Connexions: PhotoStory in the Social Studies Classroom. 2009년 4월 9일에 http://cnx.org/content/m19686/latest/에서 발췌 9

2009 KERIS 이슈리포트 2. 웹 2.0 서비스의 활용 방법 여기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학교 도서관 협회 2.0(Classroom Learning 2.0)에서 만든 온라인 학 습 프로그램인 웹 2.0 활용에서의 23가지(23 things) 를 선별하여 요약, 제시한다. Web 2.0 툴은 우리 아이들을 이 세상의 모든 아이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과 위키, 비디오, 팟캐스트, 게임 사이트들 간을 연결시켜준다. 여기서는 교사들로 하여금 웹 2.0서비스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능력과 아이디어를 길러주 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연수 형태로 구성하였다. 1) 블로그 블로그를 만들기에 앞서 어떤 블로그 서비스를 활용할 것인지 결정한다. 국외에서 주로 사용되는 블로그 서비스로는 Blogger, Wordpress, Edublog, Typepad 등이 있다. 사용하기 원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한 뒤, 특정 블로그 제공 사이트에서 자신의 계정 을 만든다. 이메일 서비스와 통합된 경우에는 해당 이메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신의 계정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다. 만약, 블로그 서비스만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업체의 경우라면, 주로 본인이 가진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처럼 입력하고 블로그 계정을 개설할 수 있다. 블로그에 이름을 붙인다. 이때, 블로그는 전세계 사람들이 볼 수 있음을 기억하고 본인의 실명은 적지 않는 것이 좋다. 블로그의 이름은 주로 블로그의 사이트 주소에 표기되므로, 개인정보는 아니되 독특하고 기억에 남을만한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 좋다. Tip : 국외 블로그 주소의 경우 주로 개인의 블로그명이 가장 앞에 위치하고, 국내 블로그 주소의 경우는 블로그 서비스 주소가 앞에 오고 개인 블로그명은 / 로 구분되어 가장 뒤에 위치한다. 블로그 탬플릿을 고른다. 블로그 서비스에서는 다양한 탬플릿을 제공하니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꾸밀 수 있다. 글을 올려본다. 관심 있는 주제를 찾아 인터넷을 검색하여 자신만의 테마있는 블로그를 만들어 본다. 글을 포스팅할 때 제목은 글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이 있는 구문으로 작성한다. 10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수업 적용 아이디어 - 학급 씽크탱크(Think Tank):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는 아이디어로 블로그를 시작한다. 관련 자료를 링크, 업로드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토의를 한다. - 독서평 블로그: 관심이 있는 영역에 대해 찬반토론을 할 수 있다. - 아바타: 야후의 아바타 제작 서비스(avatars.yahoo.com)에 가서 학교, 도서관, 교실 등 을 배경으로 아바타를 디자인할 수 있다. 단, 야후 계정이 있어야 한다. - 기타: 학교 및 학급 활동 촉진, 학생 설문 실시 및 의견 수렴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2) 위키 위키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쉽게 추가, 제거, 수정할 수 있는 협력적인 웹사이트이자 저작 툴이라고 할 수 있다. 위키를 통해 다수의 저작자가 함께 의견을 제시하고 수정할 수 있 다는 특징이 있다. 위키 페이지의 최초 개설자가 오픈 설정을 한다면, 아이디를 가지건 가지지 않건 모든 사 용자가 내용을 추가, 수정, 제거할 권한을 가진다. 만약 최초 개설자가 협력 작업 참여자 에 대해 제한을 둔다면, 정해진 구성원들이 협력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스타일이 추가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HTML을 공부할 필요가 없으며, 간단한 구문 구조(syntax structure)만으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이전 버전의 웹페이지 역시 쉽게 돌아가서 볼 수 있다. 수업 적용 아이디어 - 협력적인 노트필기: 학생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나 주제에 대해 한 두 가지 사실이나 정보 를 첨가하도록 한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의견을 적고, 어려운 점도 나누고, 적절한 비평도 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이 노트만을 이용하여 에 세이를 작성한다. 이때에는 참고한 웹사이트, 책,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한 참조문헌 표기 를 한다. 참조까지 포함할 수 있다. - 역사: 학생들은 특정 지역이나 나라의 유명한 예술가, 건축가, 작가 및 다른 역사적인 인 물들에 대한 위키를 작성한다. - Top 10 리스트와 관련 자료 만들기: 세기를 빛낸 과학자, 발명품, 작가, 책 등 학습자가 원하는 주제에 대해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 내가 만든 카드를 학급 위키에서 보기: 웹에서 찾을 수 있는 카드 만들기 서비스를 활용 한다.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주제로 카드(trading card)를 만들고, 학급 구성원과 함께 공유한다. 위키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인터넷 서치를 통해 탐색할 수 있다. 11

2009 KERIS 이슈리포트 3) RSS RSS 서비스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를 표시하는 아이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 5] RSS 아이콘 (좌) 기본형 (우) 다양한 형태 출처: Inman, M. (2008. 11. 10). 2009년 4월 9일 http://www.visual-blast.com/ko/category/graphics/page/3/에서 발췌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에서 RSS 피드(feed) 아이콘을 찾으면 이를 클릭해서 자신의 웹브라 우저에 있는 즐겨찾기에서 이를 구독(subscribe)할 수 있도록 한다. 즐겨찾기에 단순히 저 장하여 필요시에 방문하는 웹사이트가 아니라, 대상 사이트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면 자 동으로 자신의 웹브라우저에서 이를 알려준다. 즐겨찾기의 웹주소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키워드로 폴더 안에 넣을 수 있고, 이동, 수정, 복사가 용이하다. 수업 적용 아이디어 - 교사나 학생에게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등록한다. - 학급 블로그에 관련 RSS를 연결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학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동으 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확인하게 하고 학급 토론, 비평, 리뷰, 논쟁, 학급 위키 쓰기 등 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이끈다. 4) 사회적 북마킹 사회적 북마킹 서비스는 웹 1.0 시대에 자신의 웹브라우저에 저장해 두었던 즐겨찾기 웹 사이트를 온라인상에서 공유 가능한 형식으로 제시한다. 주로 사용되는 사회적 북마킹 서 비스인 Delicious를 방문하여 본인의 계정을 만들고, 관심 있는 웹사이트를 등록한다. 12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Delicious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스스로 등록된 웹사이트들을 정리할 수 있으며, 공개여부 를 결정하여 타인과 공유할 수 있다. 자신도 역시 다른 이의 즐겨찾기 목록을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웹브라우저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등록시킬 수 있다. 이밖에도, Rollo라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좋아하거나 자주 방문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등록 하여 개인의 검색도구를 만들 수 있다. 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블로그를 비롯한 원하는 장 소에 search box를 추가하여, 편하게 원하는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업 적용 아이디어 -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나 문제해결학습 등 구성주의적 학습방법을 사용하여, 학생 스스로 탐구하도록 하는 과제를 부여한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개별적으로 찾은 유용한 사이트 를 Delicious 등에 등록하여, 검색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 교사는 미리 Rollo를 사용하여 필요한 자료가 들어있는 검색엔진을 만들어 놓고, 학생들 로 하여금 그 Rollo의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줄 수 있다. 5) 온라인 저작툴 웹 2.0 시대에 웹은 단순히 한 사용자가 제작해서 업로드하면, 다른 이들이 수동적으로 읽게 되는 페이지가 아니다. 웹 2.0의 주요 기능인 협력과 수정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로 온라인 저작툴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서비스로 구글 닥스(Google Docs)를 예로 들 수 있다. 구글 닥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모든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다는 부분 외에는 대부 분 MS 오피스와 동일하다. 즉,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제작하던 대부분 의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파일 등을 온라인상에서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제 작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활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IV. 2. 6) 웹 2.0 저작도구 Google Docs 활용 학습(p.31) 을 참조한다. 수업 적용 아이디어 - 내 도서목록 만들기: 학생들에게 집에 있는 모든 책들을 종류별로 분류해보게 한다(소설/ 비소설, 미스터리, 스포츠, 주제별, 사이즈별, 색깔별). 그리고 이것을 스프레드시트로 정 리한다. 단, 너무 많은 양으로 인해 부담되지 않게 약 200권 정도로 권수를 한정한다. 이 것은 학생들이 학교나 공공도서관에서 읽기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작성한 것을 실제 학교나 교실 문고 또는 공공 도서 관의 분류목록과 비교해본다. 이 과정에서 도서관에서 책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듀이 십진분류(Dewey Decimal Classification)가 무엇인지? 왜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지? 다른 새로운 방법은 없는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13

2009 KERIS 이슈리포트 6) 이미지/비디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이미지와 비디오를 창작 및 수정, 공유하기 위해서는 플리커와 유튜브 등이 주로 사용되어져 왔다. 온라인상에서 이러한 매체 제작/수 정/공유 서비스는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이를 활용하는 방법은 대부분 유사하다. 즉, 가입을 하고(참고: 어떤 경우에는 가입을 필요로 하지 않기도 함), 원하는 콘텐츠를 검 색해서 필요에 맞게 변형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기존에 있는 콘텐츠를 재창조하는 것을 일종의 매쉬업(mashup)이라고 하며, 새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다시 서비스에 업로드 하여 타인과 공유할 수 있다. 먼저, 플리커(Flickr)를 활용할 수 있다. 사진 공유 사이트는 90년대부터 있어왔지만 플리커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태깅(tagging)의 개념을 포함시 켰다. 유튜브(YouTube) 역시 비디오 공유로 이미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 스로, 태깅을 통해 검색이 용이하다. 그 밖에 매쉬업 서비스로는 Mappr(Flickr 이미지를 지도에 붙일 수 있도록 허용), Flickr Colro Pickr(Flickr 특유의 색을 맞춘 공개 사진을 찾을 수 있음), Montagr(Flickr에서 찾은 사진으로 모자이크를 만듦), Poster Maker(이미지와 코멘트를 함께 표현 가능) 등이 있다. 수업 적용 아이디어 - 스토리텔링: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시작하기 위하여 이미지를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 거리의 스타 사진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캐릭터나 유명한 사람들의 모습 위에 교사나 학생들의 이름을 붙인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 할리우 드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만들어보게 한다. - 나도 애니메이션 감독: 만화작성기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만화 감독이 되어볼 수 있도록 하고, 교사나 교육자들도 참여하게 한다. - 학급 뉴스 제작: 학급이나 학급 웹 페이지나 게시판 뉴스레트에 넣을 이미지를 만든다. <플리커 활용 수업> - 플리커 토이즈를 이용하여 학급 문집이나 학급 알림장 표지를 만들 수 있다. - TCG(Trading Card Game)을 위한 카드 만들기, 각 학생들이 하나의 카드를 만들거나 소 집단별로 자기팀의 카드 팩을 디자인할 수 있음. 단어공부를 위한 플래시 카드를 만들어 도 되고, 화학 주기율표를 외우거나 역사나 세계사 사건의 연대기표 만들기 등의 프로젝 트도 진행 가능하다. - 플리커의 이미지 생성기능을 활용하여 역사보고서 작성을 위한 역사적 사건을 재현하거 나 읽은 책 속의 인물에 대한 성격을 묘사하는 숙제를 낼 수 있다. 14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팟캐스트 활용 수업> - 내가 살고 있는 지역구나 도시에 출마한 후보자나 담당 공무원을 인터뷰하고 인터뷰 내 용을 학생들에게 중계한다. - 일일 학교 뉴스 팟캐스트를 만든다. 여기에는 저작권보호, 음악, 파일 다운로드나 공유,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팁, 새롭게 선보이는 웹 2.0 관련 정보 및 일상의 다양 한 이슈를 전할 수 있다. 또한 재미있는 이야기, 역사속의 오늘, 퍼즐 등 학생들에게 재 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 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우리는 꼭 교복을 입어야하는가? 학교에서 탄산음료를 파는 것을 허락해야하는가? 일일 숙제 양은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 등이 가 능하다. - 새로 전학 온 학생에게 학교를 안내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제공한다. ----------------------------------------------------------- 관련 프로그램 - Comic Strip Generator (http://www.comicstripgenerator.com/) - Image Chef (http://www.imagechef.com/) - Generator Blog (http://generatorblog.blogspot.com/) - FD Flickr Toys (http://www.bighugelabs.com/flickr/) 15

2009 KERIS 이슈리포트 Ⅳ.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 활용 교수 학습 사례 1. 국내 사례 1) 서울 석계 초등학교 3) (1) 개요 기 간: 2005년 ~ 2008년 운영대상: 6학년 4개 학급 사용매체와 방법: Mac 기반 u-러닝 기기, 학급 블로그 및 교사 학생 개인 Blog, RSS와 Procast를 사용하여 개별 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활용 (2) 교수 - 학습설계 Mac 활용 U-러닝 수업모형개발: - 학습주제선정 학습목표선정 학습집단구성 학습계약 학습실행 학습 결과 공유 자기평가 및 동료 교사 평가 자기 강화 (3) U-러닝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RSS와 Procast를 통한 Push형 학습정착을 통해 학생들이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 록 함 - RSS와 Procast를 사용하여 텍스트와 동영상을 비롯한 여러 형태의 자료를 웹, Catcher program, 다른 주변 기기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최신 최적의 정보를 전 함 - 이를 활용하여 단순 전달하는 자료가 아닌, 학습자 개인의 능력에 맞춘 수준별 학습 자료를 제공함 - 사이버가정학습의 동영상과 교사가 제작한 동영상 자료 등을 교사가 직접 수정 제작하 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생들은 이를 RSS reader인 Vienna를 통해 확인하고 Procast catcher인 itunes를 통해 동영상을 보거나 ipod에 담아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함 3)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u-러닝 시스템 운영방안 - Mac 기반 Notebook 활용을 통하여(교육과학기술부지정 u-러닝 연구학교 3차년도 보고서) 에서 발췌 16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그림 6] 수학 블로그와 그 활용 모습 [그림 7] Cash 자료의 내용 U-러닝을 이용하여 스스로 학습 주제를 찾아 학습할 수 있는 환경 구축 - UCC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배양: UCC는 동영상이나 텍스트 등 어떤 형태 의 파일에도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가 콘텐츠 기획, 제작, 활용까지 모든 것을 해야 함. 이것을 교육과 연계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UCC를 만들도록 학습자의 적극성 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끌어낼 수 있을 것 17

2009 KERIS 이슈리포트 [그림 8] UCC 활동(전통놀이, 팝송, 세계 여러 나라, 풍뎅이 관찰) - RSS를 이용한 스크랩 활동: RSS는 필요한 정보를 찾을 필요없이 자동으로 전해진 정 보 중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유용. 개인이 관심 있는 단어나 주제에 RSS feed를 생성하면 이후에는 그와 관계된 정보가 자동으로 생성됨. 학생은 정보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에 스크랩 후 의견을 기록하며 자신의 생각 을 정리할 수 있음 [그림 9] 특정 단어에 대한 포털의 RSS 서비스 및 Reader를 통한 동기화 18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그림 10] 축구 와 불만제로 키워드로 형성된 기사를 통한 스크랩 활동 - U-러닝을 통한 학급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U-러닝 기기뿐만 아니라 컴퓨터실 PC, 블로그, 가정 PC를 통한 참여 가능. 블로그를 통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상호작용이 가능. 교사가 수업 시 필요한 자료를 Procast로 블로그에 등록하고 이를 활용하여 학 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사용 [그림 11] 영어자료를 Podcast하여 활용한 학급 블로그 계속적인 정보활용을 위해 학교 행사와 연계 - 동영상 제작: Mac을 이용해 개인 또는 단체로 참가하여 각자 선택한 주제에 관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결합해 하나의 동영상을 만들어 출품 19

2009 KERIS 이슈리포트 [그림 12] 동영상제작대회(학교소개동영상, 케익 데코레이션) - 줄넘기 대회: 다양한 줄넘기 자세를 가르치고 교정을 해야 하는데 이것을 동영상을 이용하여 미리 여러 자세를 촬영한 뒤 Procast 자료로 블로그에 올림. 학생들은 Mac 을 통해 직접 보며 활용하거나 개인 ipod으로 보면서 도움 받음 [그림 13] 줄넘기 연습 활용 - 현장학습 활용: 박물관 견학 시 유물 앞에 서면 그것에 관한 설명을 자동으로 해줌. 또 미술관에 있는 작품들 중 하나를 택해 그 작품에 관한 자료를 직접 제작하게 한 뒤, 블로그에 올리고 Procast를 통하여 친구들의 자료를 참고하고 감상함 [그림 14] Mac을 활용한 현장학습 20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4) 시사점 하나의 과제에 관하여 자신만의 생각을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보고 다양한 방법과 다 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과제를 한다는 것에 창의성과 함께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 을 듯 자신이 만드는 특정 주제에 관한 UCC 콘텐츠가 사진, 동영상, 사운드, 텍스트 등의 형태 로 계속적으로 쌓이게 되므로 이를 통해 학생의 능력과 지식을 끊임없이 쌓을 수 있음 초등학생들은 동영상을 만들고 작업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과제를 익 숙하게 수행하게 되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정착기간이 필요할 듯 학습자들의 다양한 환경이 존재하고 매체 역시도 다양함. 그리고 매체를 다루는 능력도 다름. 학습자들끼리의 박탈감, 소외감, 무능력 등을 느끼게 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 타날 수도 있음 다양한 기기를 가지고 자료를 만들고 여러 매체를 활용해 학습하기 때문에 웹표준화 문 제가 시급히 해결되어야 함 2) 청주 외국어 고등학교 4) (1) 개요 기 간: 2007. 3. 1 ~ 2009. 2. 28 운영대상: 2학년 중국어과 1개 학급 사용매체와 방법: 1인당 1대의 UMPC(Ultra Mobile PC)를 u-러닝 수업도구로 사용하여 학교 내 무선 인터넷 접속 또는 가정에서 유/무선으로 접속하여 학습 시 활용 (2) 자기조절학습 요소와 교수-학습 전략 학습자를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 기능진단검사를 시행하고 그 중 다섯 가지 자기조절학 습기능을 선정 - 인지조절(정교화, 조직화), 동기조절(자아효능감), 행동조절(행동통제, 학업시간의 관리) 영어 교과의 u-러닝 교수 - 학습 지도 전략 - 인지조절: LMS에 올린 지문을 UMPC로 다운받아 지문의 주제나 요지를 찾아 자신의 말로 풀어 쓰거나, 지문을 읽을 때 주제문과 뒷받침하는 문장 간의 관계를 찾게 하여 다시 LMS 과제란에 올림 - 동기조절: 교사가 LMS과제를 피드백 할 때 정답 혹은 창의적인 답변에 긍정적인 답 변을 남김. 정답이 아닌 학생에게는 그 자체를 격려해줌. 학생들끼리 상호작용이 가능 하도록 유도함 4)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하는 UMPC활용 교수 - 학습 모델 연구(교육과학기술부지정 u-러닝 연구학교 운영보고서(2/2차 년도)) 에서 발췌 21

2009 KERIS 이슈리포트 - 행동조절: 과제 미제출 학생에게는 상담이나 메일을 통해 격려하여 중도 포기하지 않 도록 하고, 쉬는 시간 등을 통해 LMS에 탑재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끎 (3) 교수-학습 활동운영 교수 - 학습모형: 과제중심학습(Task-based Learning), 협동학습(정보차를 이용한 학습) 활용매체: UMPC, LMS, 콘텐츠 등 수업 시 활용 방안 - 교사는 LMS를 이용해 학습자료(동영상, 음성자료, 읽기자료, 유용한 사이트, 이미지 등)를 제시 - 학생들은 UMPC로 LMS에 접속하여 자신이 학습해야 할 것을 확인하고 과제를 수행 - 학생들은 LMS에 접속하여 지시하는 것을 따라 학습 수업시간 외 활용방안 - 교사는 LMS에 과제를 탑재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은 UMPC를 이용해 LMS에 접속하여 과제를 수행 LMS와 UMPC를 이용한 세부적인 지도 계획 - 교사는 학생들의 영어 R/W/L/S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UMPC와 LMS를 효과적으로 사용함 - 교사는 LMS(http://cfl.moodle.or.kr; http://ubischool.net)를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여러 가 지 자료(공지사항, 받아쓰기, 오디오 녹음기, 수능준비, 읽기 자료, 시사문제 등)를 제 시함 (4) 다양한 형태의 U-러닝 활동 학교-가정을 연결한 화상강의 - 교사와 학생들 간 화상 대화 및 강의를 실시 - 하계 방학 중 U@LAMS의 전자칠판 기능을 사용하여 수업 장면을 녹화하여 MOODLE 에 탑재 후 실시간 수업 진행 [그림 15] ubischool.net U@LAMS의 화상수업 을 이용한 학교-가정 화상 연결 시도 22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그림 16] ubischool.net U@LAMS의 전자칠판을 이용한 화상 연결 수업 u-러닝 연구반 활동 - 클럽활동 시 UMPC를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 - ubischool.net U@LAMS를 사용하여 화상수업 [그림 17] ubischool.net U@LAMS의 화상수업 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수업 (5) 시사점 실시간 문자 메시지(SMS) 전송을 이용해 강의를 안내하고 독려하여 학습 참여를 높였 음. 추후에 SMS를 LMS와 연동시켜 공지사항을 포함한 게재되는 글을 SMS로 알려주 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 교사가 실제수업을 콘텐츠로 제작하여 LMS에 탑재하여 학습하는 것은 효과적이나 콘 텐츠로 제작하는 초기 과정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노력이 많이 요구됨 초기 학습자들은 UMPC 사용에 불편함을 느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사용에 익숙해졌으 며 과제 수행률이 90%에 가까울 정도로 수행시간이 단축되었음. 또 UMPC를 사용하여 자신의 학습 진도와 수준에 맞는 학습량이 증가하였고, 스스로 과제를 수행하거나 부족 한 학습을 하는 모습을 보였음 23

2009 KERIS 이슈리포트 3) 국내에서 세컨드라이프 활용 영어 학습 (1) Jenny의 ABCD할 수 있어요? 영어회화 수업 (http:// www.serakorea.com) 3D가상세계를 구현하는 <세컨드라이프>의 한국 커뮤니티인 <세라코리아>를 통해 정해 진 시간에 3D 가상교실에서 모여 영어선생님과 음성 채팅을 하면서 영어회화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형태임 [그림 18] (좌) 회화 수업 장면 (우) 교사 및 강의 소개 (2) 토크 2.0 버추얼(Talk 2.0 Virtual) 5) 토론식 영어 수업 (http:// www.eslifestyle.com) [그림 19] 토론식 수업 장면 성인 대상 영어교육서비스로서, 3D 가상공간인 세컨드라이프 플랫폼을 통해 교사와 학 생이 토론식 영어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됨 5) ESL 교육전문기업 CDI홀딩스(www.cdiholdings.co.kr)는 세컨드라이프의 국내 공식파트너 티엔터테인먼트(www.tcorp.co.kr) 와 세컨드라이프 플랫폼 기반의 ESL 교육서비스 토크 2.0 버추얼(Talk 2.0 Virtual) (www.eslifestyle.com)을 공동 개발하여 상용 화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임 24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세컨드라이프 내의 가상환경을 활용해 재미 요소를 가미한 실 감나는 수업을 제공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학습동기를 자연스럽게 향상시킴 으로써 영어학습의 효과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2. 국외 사례 1) Language Lab 활용 영어 학습 (http:// blog.languagelab.com) [그림 20] Language Lab 2005년 개발된 Language Lab은 세컨드라이프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언어몰입 학습 환경 을 제공함 사용자는 하나의 도시를 이루는 학교를 방문하여 실제와 거의 흡사한 호텔, 음식점, 공원, 가게 등에서 역할놀이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수업(50분)에 참석함. 더 불어 사용자는 여러 게임을 하기 위해 동료와 만나거나 어학실의 비형식적 학습 공간에서 협동학습을 함 언어 능력 및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Quiz Time, 어휘 학습을 위한 Vocabulary Builder, 발 음 향상을 위한 Pronunciation Power와 City Pronunciation, 말하기/듣기/읽기학습을 위한 City Speaking / Listening / Reading, 대화기술향상을 위한 Conversation Class 등의 다양한 언어학습이 가능한 가상공간을 제공함 25

2009 KERIS 이슈리포트 [그림 21] (좌) City Pronunciation/Speaking/Listening/Reading (우) Conversation Class 2) English Village 활용 영어 학습 (http:// englishvillage.asia) [그림 22] English Village ESL 교사인 Fire Centaur가 개발한 English Village는 전 세계 언어 학습자와 교사들에게 3D 몰입 시뮬레이션을 제공함 언어 교사들이 커뮤니티를 만들어 협력하고 세컨드라이프의 교실과 교수 툴의 지원은 레 스토랑, 버스정류장, 병원, 쇼핑센터, 우체국 등의 다양한 장면을 구현가능하게 함. English Village에서 제공되고 있는 영어학습용 게임으로 이용자가 직접 그린 그림의 영어 단어의 뜻을 알아맞히는 Multiuser Pictionary Game,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이 그룹으로 활동하며 교사들의 질문에 병을 돌려 선택된 사람이 답을 하는 Spin the Bottle, 상호 설문, 대화, 토론 등을 통해 하나의 의견에 대한 동의/반대의 견해를 피력하는 Group Debating Tool(Opinionator) 등이 있음 26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그림 23] (좌) Multiuser Pictionary Game (중) Spin the Bottle (우) Group Debating Tool (Opiniator) 3) Teen Second Life (Teen Grid) 활용 영어 학습 (http:// teen.secondlife.com/) [그림 24] Teen Second Life (Teen Grid) 사교, 학습, 놀이 등을 위해 전 세계의 10대들이 모여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공간을 꾸미면서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단순한 게임이나 채팅 프로그램 이상으로 활용 가능함 틴세컨드라이프 사용자들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력 및 협동을 통해 다양한 프 로젝트 학습이 이뤄지고 있는데 영어 학습 목적의 프로젝트로는 음악, 춤, 스토리텔링 등 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배우며 협력적인 저작 또는 공연을 수행하는 프로젝트로 서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여주는 Kiz Connect 와 교실환경에서 문 화 체험, 상황별 역할놀이 등을 통한 외국어 학습을 할 수 있는 Foreign Language Island 등이 있음 27

2009 KERIS 이슈리포트 [그림 25] (좌) Kidz Connect (우) Foreign Language Island 4) 포토스토리(Photostory) 활용 프로젝트 학습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사진 조직(organize) 프로그램인 피카사(Picasa)를 사용하여 사 진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고(그림 26), 수정된 그림을 가지고 일련의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다(그림 27). 학생들 스스로 스토리텔링을 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으로 유용 세부 교과내용과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작성해야 할 포토스토리의 주제를 학습과 관련된 주제로 제시. 예를 들어, 세계사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그림 27]에서와 같이 줄 리우스 케이사르(Julius Caesar)에 관한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할 수 있음. 영어 수업에서도 마찬가지로, 특정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만들도록 하되, 내용을 영어로 구성하도록 함 한편, 학생들이 과도하게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본 활동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목표와 포토스토리 작성을 위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활동 전에 제시 [그림 26] 피카사(Picasa) 화면 출처: Picasa. (n.d.). Download Picasa. 2009년 4월 9일에 http://download-picasa.org/english_download.html에서 발췌 28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그림 27] 사진을 이용한 이야기구성 사례 출처: BBC. (n.d.). Photostories - Julius Caesar. 2009년 4월 9일 http://www.bbc.co.uk/drama/shakespeare/60secondshakespeare/writing_photostory_juliuscaesar.shtml에서 발췌 5) 아이들의 창의적 표현(Kidspiration) 학습 학생들은 다양한 사진과 그림을 활용하여 제시된 특정 주제에 대한 마인드맵이나 개념도 등을 제작 그래픽 조직자(Graphic Organizer) 프로그램과 익숙해지면서 테크놀로지가 다양한 학습 양 식을 수용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학습함 발산적인 사고를 장려하여, 다양한 결과물을 얻는 동시에 학생들이 필요한 개념을 보다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도록 함. 동시에, 교사들도 학생의 작품을 통해 학생 들의 이해정도를 파악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학생들은 자신의 선입견이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한 개념도를 그릴 수 있음. 개인 사진이나 직접 그린 그림을 사용하여 마음대로 꾸밀 수 있으나,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중심으로부터 뻗어나가는 가지의 수에 제한을 두도록 한다. [그림 28]에서는 학생의 아이디 어가 이전 경험(prior experience), 가족 영향(family influence), 근접성(proximity) 등을 통해 표현되고 있음 학생들의 작품은 프로젝트 학습에서 주로 사용되는 평가방법인 루브릭 개발을 통해서 이 루어짐. 예를 들어, 선입견 형성과정 개념도 활동 에서는 선입견 식별, 깊이, 요구된 요소, 전문성 등을 위주로 평가할 수 있음(그림 29). 29

2009 KERIS 이슈리포트 [그림 28] 학생작품 예: 내가 가장 좋아하는 팀이 인디애나폴리스 콜츠인 이유 출처: 2009년 4월 9일 https://virtualinquiry.wikispaces.com/resources에서 발췌 [그림 29] 선입견 형성과정 개념도 활동 평가 루브릭 출처: 2009년 4월 9일에 https://virtualinquiry.wikispaces.com/resources에서 발췌 30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6) 웹 2.0 저작도구 Google Docs 활용 학습 (1) 엑셀을 활용한 과학적 자료(심박수 측정) 다루기 한 개의 스프레드시트를 반 전체가 공유하면서, 첫 열에 학생들 이름을 쓰고, 다음 열 에는 동일한 시간대 동안 학생들이 스스로 측정한 심박수를 입력하여 공유 이런 방식으로 심박수를 여러 번 측정하여 공유하는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하고, 만들어 진 일련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자료 수집 및 분석(예. 평균내기, 차 트 만들기)과 관련한 경험을 유도함 학생 간 자료 공유는 아이들이 과학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해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하 며, 좀 더 큰 자료를 빠르게 다룰 수 있도록 함 Tip : 구글 닥스에서 동시적으로 협동이 가능한 사용자의 수는 애플리케이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프리젠테이션은 한 번에 10명의 사람들이 동시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스 프레드시트는 한 번에 50명의 사람들이 동시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문서파일은 한 번에 10명의 사람들이 동시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구글 닥스 애플 리케이션은 각 애플리케이션 별로 총 200명의 관람자(viewer)가 있을 수 있다. (2) 구글 닥스를 활용한 자기소개하기 나는 유니크해! 이는 학생이 서로를 알아가면서 동료와 공간을 공유하고, 생동감 있는 첨삭 과정을 겪 기 위한 좋은 활동. 그 어떤 Docs 유형에서도 활동이 가능 학생들에게 나는 라서 유니크해! 라는 문장을 채우도록 한다. 학생들은 3가지 다른 답을 추가 가능함 교사가 학생들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친구들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됨 Tip : 영어 수업에서는 I'm unique because 라는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여, 스스로의 특 장점을 발견하고 이를 공유하고 더불어 unique라는 영어 단어의 의미를 알 수 있도 록 할 수 있다. Tip : 셀이 있는 스프레드시트나 페이지가 있는 프리젠테이션과는 달리 문서파일은 공개된 공간을 제공하여 협력시에 가끔씩 의사소통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문서파일을 통 해 많은 학생들과 협력을 할 때에는 표를 사용하도록 해 보자. Tip : 표를 넣음으로써 문서에 구조를 부여하고,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간단한 제목을 달아 학생들이 작업하는 공간을 표시해 보자. 이 구조는 어린 학생들이 협력하는데 도움을 준다. 31

2009 KERIS 이슈리포트 7) Google Earth 활용 학습 (1) 천천히 경치 구경하기 학생들은 Google Earth를 통해 생생한 이미지를 빠른 속도로 줌인/줌아웃 하면서 보는 것을 좋아함. 하지만 이런 식으로는 많은 정보를 놓칠 수 있으므로, Tools menu > Options > Touring에 있는 Fly-To 기능의 속도 세팅을 최대한 느리게 조절하여 학생들 이 천천히 목표지점까지의 경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안내(그림 30). 바뀐 속도 설정으로 천천히 줌인을 하면서 교사는 본 것에 대해 말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 즉, 만약 우주로부터 줌인을 시작한다면 교사는 대륙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라, 그리고 지역의 순서로 이야기할 수 있음 [그림 30] Google Earth의 touring 속도 조정창 출처: 2009년 4월 13일 http://classroomgoogleearth.wikispaces.com/에서 발췌 Tip : 소풍으로 가게 될 곳을 Google Earth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Tip : Line과 Path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기 어려운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2) 오늘 우리는 어디에 있지? 유명한 장소를 Google Earth로 검색하고 건물이나 도로가 보일 정도로 줌인하여, 학생 들에게 그곳이 어디냐고 물어볼 수 있음. 예를 들어, 로마의 콜로세움이나 파리의 에펠 타워 등을 보여주면서 그 곳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수업이 가능(그림 31, 그림 32). 검 색을 위해서는 정확한 장소에 대해 최대한 정확한 명칭(국문, 영문)을 알아야 하므로, 이 또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음 32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그림 31] Google Earth로 검색한 3D화면 (좌)콜로세움 (우)에펠탑 추가적으로, 이러한 세계 지역 장면을 활용하여 수학적인 학습이 가능할 수 있음. 학생 들로 하여금 단순히 자동차의 수나 다양한 도형 형태(예. 사각형, 삼각형, 원 등)를 비롯 하여 거리, 면적, 부피 등의 수학적 개념을 실제적으로 학습하도록 할 수 있음 [그림 32] Google Earth를 활용한 수학 활동 (좌) 마드리드 운동장 (우) 라스베가서의 주차장 출처: 2009년 4월 13일 http://classroomgoogleearth.wikispaces.com/#toc16에서 발췌 8) 포켓 비디오카메라 활용 학습 학생들은 협력적인 작업을 통해 역할과 책임감을 체감할 수 있음. 예를 들어, 비디오 클립 을 제작하기 위한 스토리보드를 협력적으로 창작할 수 있음 비디오 클립 제작 과정에서 학생들은 단계적(step-by-step)인 과정의 촬영을 위해 협력적으 로 일함. 녹화된 자료를 검토(review)하고 평가하며, 필요시 다시 찍기 위해 협력적으로 일함 33

2009 KERIS 이슈리포트 비디오 에디팅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최종 비디오 클립을 하나의 무비 파일로 만듦. 필요 시에는 배경음악을 삽입 가능. 최종 무비 파일을 학급 블로그, 위키, 혹은 DVD로 출판 Tip : 과학 실험 녹화하기 - 증거나 결과 보고를 위해 실험을 녹화해 본다. Tip : 박물관 여행 떠나기 - 비디오로 전시와 시연을 시도해 본다. Tip : 강조를 위한 비디오와 텍스트 합성 - 학생들은 세계 2차 대전에서의 공중폭격 대피 소에서의 생활을 되새겨본다. Tip : 학생들이 설명을 하도록 유도 - 학생들이 자유로이 비디오를 촬영하여 완전한 수정 작업을 거치지 않더라도 설명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Tip : 전문가 인터뷰 - 반 친구를 대상으로 그가 추천하는 책의 내용과 왜 추천하는지에 대해 인터뷰해 본다. 반 친구를 대상으로 수학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에 대해 인터뷰 해 본다. (1) 학교 탐방을 녹화하기(외국어로 해 본다) 첫째, 교내 장소의 이름을 말한다. (예: the gym) 둘째, 그 곳에서 자신이 하는 일을 말한다. (예: I play volleyball.) 셋째, 그 곳에서 자신이 공부하는 과목을 말한다. (예: I study PE.) 넷째, 그 곳에서 자신이 언제 그것을 하는지 말한다. (예: I play volleyball on Sunday.) 다섯째, 그것을 좋아하는지 아닌지를 말한다. (예: I like playing volleyball.) 여섯째, 녹화된 비디오를 파트너 학교와 바꾸어 공유한다. 일곱째, 비교와 대조를 해 본다. (2) 교내 생활에 관해 학생들 인터뷰하기 학생들의 교내 생활과 관련한 간단한 주제(예. 최근 학교에서 한 일 중 가장 잘 한 일 이 무엇인지, 학교에 대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이며 왜 그런 지, 컴퓨터를 왜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다른 친구들에게 인터뷰를 할 수 있도록 함 영상(footage)을 사용하여 낱장의 삽입용 광고지로 교사에게나 학생모임에서 영감을 줄 수 있도록 함 34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3) 수업의 주요 부분이나 설명을 녹화하여 교사의 가상학습공간(VL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에 올리기 학생들이 30-60분짜리 수업을 되풀이해서 보고 싶어 하지는 않음. 그러나 구체적인 활 동이 포함된 과제나 시연을 글로 작성된 짤막한 설명과 함께 녹화하여 제시할 수는 있 음 또한, 학생의 복습을 위해 개괄적인 설명이 담긴 장면을 녹화하여 제시 가능. 비디오를 짧고 간단하게 제작한다면 충분히 유용함 35

2009 KERIS 이슈리포트 V. 결 론 웹 2.0 서비스의 사용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서론에서도 밝혔듯 이 초 중등 교육현장에서 이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절차나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심도 있는 연 구가 미비한 상태이다. 그리고 웹 2.0 활용과 관련된 내용의 대부분이 사례나 일화의 형식을 빌 려 공유하는 형태이며, 특히 수업 외에 학사업무로 바쁜 우리나라 초 중등학교의 교사들에게는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는 웹 2.0 활용과 관련한 방대한 양의 교수 학습 전략에 대한 유용한 정보 를 얻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법에 다가가는 첫 걸음으로 본 리포트에서는 웹 2.0이란 무엇인지, 어 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이 기술이 어떠한 형태로 활용되고 서비스되고 있는지를 탐색 보았다. 여기에는 21세기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웹 2.0 서비스 사용자의 자세와 이들 사용자들이 윤리적 태도와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었다. 나아가 초 중 등학교를 중심으로 현장의 교사들이 웹 2.0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 법과 이를 구체적으로 수업에 적용이 가능한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초 중등학교 현장에서 웹 2.0을 활용한 실제 교수 학습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나마 개별 교과 특성이 포함된 웹 2.0 활용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자료가 웹 2.0 이라는 용어 자체가 낯설거나 웹 2.0 을 나날이 새로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용어나 개념 정도로 이해했던 분들에게 웹 2.0 에 대한 이해로 한 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특히 이 자료가 초 중등 교육현장에서 웹 2.0 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셨던 선생님들에게 웹 2.0 서비스의 개념과 종류 및 교육적 활용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실천의 동기를 제공하고 실천력을 높이는데 일조를 할 수 있다면 더 없이 기쁜 일일 것이다. 향후에는 이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지신 선생님들과 함께 우리나라 교육 환경과 교육문화 에 적합하고 수업에 직접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웹 2.0 활용의 구체적인 방안과 전략을 모색하 고자 한다. 더불어 웹 2.0 서비스를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나아가 참여, 공유, 개방 이라는 웹 2.0의 기본 철학을 교육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책 연구 역시 뒷받침되어 야 할 것이다. 36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참고] 기타 유용한 웹 2.0 사이트 6) Animoto (URL: animoto.com): 자신의 이미지를 업로드 하고 음악만 선택하여 자신만의 뮤 직 비디오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 학생들은 스스로의 모습을 비디오로 보는 것을 즐길 것 이다. 단, 30초의 길이 제한이 있다. Slide.com (URL: www.slide.com): 자신만의 슬라이드쇼를 만들어서 학급 블로그에 올릴 수 있다. Slideshare (URL: www.slideshare.net): 학생들이나 교사가 제작한 파워포인트 파일을 학급 블 로그에 올릴 수 있다. Lunapic (URL: www.lunapic.com/editor): 웹기반의 이미지 에디터로 멋진 효과와 애니메이션 을 제작할 수 있다. Voicethread (URL: www.voicethread.com): 자신의 이미지를 올리고, 이미지당 목소리를 녹음 하여 협력적인 스토리텔링 작품을 만들 수 있다. Ning (URL: www.ning.com): 학생들을 위해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을 가르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 어린 학생들을 위해서는 광고를 제거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Flickr (URL: www.flickr.com):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사진 공유 사이트중 하나로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사이트에서 콘텐츠와 통합하는 매쉬업(mashup)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사진을 한번 Flickr에 올려두면, 콘텐츠를 활용할 때 새로 업로드 할 필요 없이 다양한 파일크기에 대해 주어진 URL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역시 사용할 수 있다. 6) http://langwitches.org/blog/2007/12/22/best-web-20-applications-for-elementary-school/ http://langwitches.org/blog/2009/02/22/top-ten-elementary-learn-by-playing-sites/ http://langwitches.org/blog/2008/07/27/digital-storytelling-part-ix-wordle/ 37

2009 KERIS 이슈리포트 Mixbook (URL: www.mixbook.com): 학급 내에서 책을 창작, 에디팅 및 출판하기 위한 협력 작업을 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포함한 다양한 레이아웃이 있다. Glogster (URL: www.glogster.com): Poster yourself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개발된 포스터 저작 전용 플랫폼이다. 사용자들은 스스로를 표현하는 포스터를 제작할 수 있는데, 포스터 안에 들어가는 내용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표현될 수 있다. 이미지는 물론, 음악 파일과 비 디오 파일도 포스터 안에 삽입하여 창작을 할 수 있다. <그림 33> Glogster에 등록된 학생작품 Kerpoof (URL: kerpoof.com): 플래시 기반의 플랫폼으로 사용하기 편한 제작 도구를 제공하 여 사용자가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카드를 만들거나,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완 성한 작품은 저장을 하거나, 메일로 다른 사람에게 보내거나 곧바로 인쇄를 할 수 있다. Wordle (URL: www.wordle.net): 웹 2.0 기술의 일종인 태그 클라우드를 학생이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학습자는 주요 웹 2.0 테크놀로지 개념인 태그 클라우 드에 대해 알 수 있는 동시에 자기만의 콘텐츠 리스트를 선호도나 자주 방문하는 정도에 따 라 차별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38

연구자료 RM 2009-3 초 중등 교육에서 웹 2.0의 교육적 활용 - 개념편 발 행 2009년 4월 일 발행인 곽 덕 훈 발행처 (www.keris.or.kr) 주 소 100-400 서울 중구 쌍림동 22-1 KERIS빌딩 전화: (02)2118-1114 팩스: (02)2265-6872 등 록 제22-1584호(1999년 7월 3일) 인쇄처 신성인쇄상사 전화: (02)2272-0345 본 내용의 무단 복제를 금함. <비매품> * 에듀넷 : www.edunet.net * 리 스 : www.riss4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