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6B6F3BAF1BEC820B3AAC0CCC6AE>

Similar documents
Microsoft Word - 青野論文_李_.doc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6±Ç¸ñÂ÷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untitle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최우석.hwp


E1-정답및풀이(1~24)ok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시험지 출제 양식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0429bodo.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cls46-06(심우영).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11민락초신문4호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

652

歯 조선일보.PDF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 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 1

포천시시설관리공단 내규 제 24호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일부개정(안) 포천시시설관리공단 인사규정 시행내규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 한다. 제17조(기간제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임용) 1 기간제근로자 관리규정 제16조 를 제19조 로 한다. 제20조(인사기록)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 hwp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 D28BCF6C1A4292E687770>

160215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hwp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ad hwp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교육실습 소감문

1

¼þ·Ê¹®-5Àå¼öÁ¤

109

4임금연구겨울-지상토론

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歯 동아일보(2-1).PDF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33352D2D31342DC0CCB0E6C0DA2E687770>

<B9E9B3E2C5CDBFEFB4F5B5EBBEEE20B0A1C1A4B8AE20B1E6C0BB20B0C8B4C2B4D92E687770>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DBPIA-NURIMEDIA

1-1Çؼ³

내지4월최종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No Title

부벽루 이색 핵심정리+핵심문제.hwp

입장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C1A4BCBCBAD0BCAE D30332D28BCBCBFF8292E687770>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C3D6BFECBCF6BBF328BFEBB0ADB5BF29202D20C3D6C1BE2E687770>

2힉년미술

<B0ADC8ADC7D0C6C428C3D6C1BE292E687770>

PDF

2월 강습회원의 수영장 이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한다.다만,월 자유수영회 원,자유수영 후 강습회원은 접수일 다음달 전일에 유효기간이 종료된다.<개정 , > 제10조(회원증 재발급)1회원증을 교부받은 자가 분실,망실,훼손 및


인 사 청 문 요 청 사 유 서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넓은 들을 배경으로, 낙동강의 풍부한 수자원은 예로부터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꽃피운 상주의 원동력이다. 강은 단순 히 물은 담아 흐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역사 문화를 담고 있는 까닭이다. 또한 강은 크고 작은 여러 하천들이 모여 큰 물줄기를 이룬다. 낙동강 역시 상

Transcription:

94.09.028 게임컴 아라비안 나이트 어린에게 꿈을, 어른에게 향수를 SSI사의 신작 아라비안 나이트(Al-Qadim) 는 아랍 문화권을 소재로 한 이국적 취향을 풍기는 게임이다. 마법사 지니의 이야기는 여러 매체를 통해 우리에게 익숙한 편이다. 여기에는 알라딘과 마법 램프 의 그것처럼 '어린이에게는 꿈과 희망을, 어른들에게는 지난 날의 향수를'이라는 핵심적인 제작 의도가 깔려 있다. 친숙한 소재는 우리를 늘 매혹시키는 향수가 있다. 원작에 대한 충실도의 여부 를 떠나서 고전을 얼마만큼 우리에게 색다른 모습으로 납득시키는가가 더욱 문제가 될 것이다. 이 게임은 아랍 문화권의 문화적 풍물을 롤플레잉이라는 장르에 멋지게 접목시킨 작품이라고 할 만하다. 자, 이제 꿈과 환상의 나래를 펴고 아라비안 나이트의 상상력을 맘껏 즐기도록 하자. 경험치와 그에 따른 레벨 획득한 경험치와 그에 따른 레벨은 <표 1>과 같다. 표 경험치와 그에 따른 레벨 화폐 단위 이 세계의 통화 단위는 골드(Gold)와 젬(Gem)이다. Al-Sa'adat)의 화폐 교환상인이 이를 교환해 준다. 대략 1젬은 10로 환산되며 반다 알사아다트(Bandar 마법 약병의 형태 및 효력 각종 마법 약병(Potions)의 형태 및 효력은 <표 2>와 같다. 표 2 각종 마법 약병의 형태 및 효력 불사의 엘리멘탈 오일 불사의 엘리멘탈 오일(Oil of Elemental Invulnerability)는 각 엘리멘탈에 대한 공격을 극소화하는 효력을 지닌 것으로 그 종류는 <표 3>과 같다. f 표 3 각 엘리멘탈에 대한 효력

마법 이 게임에서 제공하는 마법(Magic Shards)은 주로 공격용으로 특정 아이템에 묶어서 사용한다. 따라서 마법이 깃든 아이템을 갖고 공격하기만 하면 마법을 사용하는 셈이다. 이 아이템들은 주로 여정 중에 얻기도 하며, 특정 상자를 열어 발견하기도 한다. 또 마법 약병을 취급하는 상점에서 살 수도 있다. 이 마법 아이템(Shards)들은 횟수에 제한이 있다. Cone of Cold 시술자 주변 10야드를 얼음으로 얼린다. 12 30의 피해를 입힌다. Flame Arrow 시술자 주변 20야드 내에 화염 공격을 가한다. 4 24의 피해를 입힌다. Lightning Bolt 시술자 주변 100야드 내에 번개 공격을 가한다. 6 36의 피해를 입힌다. Magic Missile 시술자 주변 120야드 내에 마법의 미사일을 발사한다. 6 15의 타격을 입힌다. Sundazzle 적의 눈을 멀게한다. Sunfire 시술자 주변 70야드 내에 빛 공격을 한다. 6 36의 피해를 입힌다. Sunscorch 시술자 주변 60야드 내에 빔(Beam)을 발사한다. 4 24의 피해를 입히는 것이 기본이다. 만일 적이 금속류의 아이템을 갖고 있다면 2 8의 보너스 피해를 입힐 수 있다. Water Blast 시술자 주변 60야드 내에 가격이 가능하다. 2 12의 피해를 입힌다. ~one게임으로 즐기는 '아라비안 나이트' 전사의 수업 출발점은 미로이지만 아주 쉽다. 주인공의 스승 신바르(Sinbar)는 제자에게 전사가 배워야 할 것이 집약되어 있는 미로를 통과함으로써 모든 수업을 마치고 고행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준다. 길은 일방 통행이며 여러가지 초보적인 기관장치들이 배치돼 있다. 길을 따라 계속 나아가면 아무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다. 3레벨의 경험치와 약간의 돈과 여정에 필요한 소도구들을 얻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처음에 책정되는 HP(Hit Point)이다. 필자의 경험상 여기에서 책정되는 HP는 30~34 정도였다. HP는 이 게임에 느리게 올라간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 받는 HP가 너무 적게 나오지 않도록 조심한다. 앙숙인 두 가문 처음 미로에서 무사히 빠져나와 공간 이동되는 곳은 주인공의 고향인 자라탄 (Zaratan)의 입구이다. 입구에는 주인공의 여동생인 알리야(Aliya)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동생은 오빠의 귀향을 환영하며 자동으로 고향집 앞의 아버지에게로 데려다 준다. 자라탄의 구조는 <그림 1>과 같다.

그림 1 자라탄의 구조 먼저 가족들의 근황을 묻고는 정보를 수집한다. 그리고는 마을의 여러 집들을 탐방해 본다. 집 수리를 위해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돈을 꾸어 주고, 사원에서는 50골드를 기부한다. 또 이전에 돈을 꾼 사람에게는 돈을 갚고, 거지를 만나면 동전을 적선하는 등의 일은 경험치를 높인다. 그 중 여동생 알리야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포틀(Portal)이라는 선박 속에 있는 문스톤 (Moonstone)에 관련된 말을 해주기 때문이다. 9번 집에는 딸의 병으로 고민하고 있는 바바자(Babazar)라는 상인이 있다. 그는 서쪽 사막에 있는 보라색 딸기를 구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 딸기는 사막 가운데에 위치한 오아시스 오른쪽 기슭에 있다. 딸기를 찾을 때, 오아시스에서 파하리(Pahali)라는 이름의 인어가 나타날 것이다. 이 인어는 자신의 존재를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약속과 함께 콰디(Qadi)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해 줄 것을 부탁한다. 부탁을 받아들이고서 딸기를 갖고 돌아오면, 마을 입구 길목에 스승이 나타난다. 스승은 주인공의 네메시스(Nemesis)를 만날 때 사용할 두루마리 하나를 건네준다. 바바자의 집으로 가서 딸기를 건네주자 상인은 보답과 함께 인어의 존재에 대한 소문의 진상을 묻는다. 여기서 대답을 회피해야 한다. 그런 다음 7번 집으로 간다. 이 집은 와삽(Wassab) 가문의 가옥인데, 이 가문과 주인공의 가문 (Al-Hazrad)은 서로 좋지않은 관계이다. 그를 만나 두 가문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을의 지도자인 콰디에게 중재를 요청한다. 중재에 나선 콰디는 두 가문의 가장으로부터 사인을 받아올 것을 요구한다. 먼저 주인공의 아버지인 주빈(Zubin)에게 가서 두 가문에게 다가올 이점을 설명하고 사인을 받는다. 그런 다음, 와삽 가문의 사인을 받아야 하는데, 와삽의 가장인 하룸(Haroom)은 주빈의 사인을 보고서 생각하다가 주인공의 여동생인 알라야의 사인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알리야의 사인을 받도록 한다. 사인을 받고 콰디의 집무실 앞으로 가면 하룸이 알리야를 기다리고 있다가 비로소 사인을 해준다. 이로써 두 가문은 다시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다시 콰디를 만나 인어가 부탁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러면 그는 인어에게 보낼 답장을 준다. 이 답장을 인어에게 주면 오아시스에 있는 Heal Area(사막에서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지점)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다음 다시 마을 돌아오면 마을의 상황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마을 입구에 어머니가 기다리다가 알 하자드 가문의 선원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다급한 말을 전해 준다. 어머니를 따라가 선원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사막에서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곳 선원들은 반다 알사다트에서 물품을 싣고 오다가 폭풍우를 만난 사정을 이야기 한다. 순간, 콰디가

나타나 급한 문제가 있다면서 마을 사람들을 모은다. 그러고는 그 배에 칼리프(Caliph)와 그녀의 딸이 타고 있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칼리프를 구출해 오라고 이야기한다. 사막으로 가면 칼리프가 데비(Debbi) 무리에 둘러싸여 공격을 받고 있을 것이다. 그를 도와준다. 그를 다시 마을로 데려오면서 주위의 상자를 발견해 그 안에 있는 물건을 갖는다. 칼리프와 마을로 돌아오면 이제는 실종된 딸을 구해오라는 명령을 받게 된다. 이 사건이 발생한 궁극적인 이유는 주인공 가문의 지니(Genie of Al-Hazrad's)가 나쁜 힘에 유혹돼 못된 짓을 한 결과이다. 따라서 주인공은 가문의 명예를 걸고 이 일련의 사태를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이 이벤트는 칼리프의 딸을 구출하기 전까지는 다시 그 마을로 되돌아 올 수 없는 것이다. 마법사의 탑 사막으로 가서 다시 인어를 만난다. 인어는 주인공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배를 구해야 하고, 마법사의 탑(Sorcerer's Tower)으로 가서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면서 각각에 해당하는 주문을 알려준다. 먼저 사막 남서쪽 끝으로 가서 배를 구하자. 사막의 남서쪽으로 가면 돌 하나가 놓인 기슭을 만나게 된다. 그 곳에서 인어에게 들은 주문을 외우자 한 마리의 거북이 나타난다. 거북을 타면 또 다른 어느 섬으로 가게 되는데, 그곳에 배가 있다. 이 배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열쇠가 필요한데, 모두 섬에서 발견되는 상자 안에서 얻을 수 있다. 세 개의 열쇠를 얻었으면 배의 선실로 들어갈 수 있다. 선실로 들어서면 문스톤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문스톤은 또 다른 체력 회복 지점(Heal Area)으로 공간 이동시켜 주는데, 그 장소를 찾아내면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고, 배를 조종하는 사공을 마음대로 조종해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다. 공간 이동용 포탈 사공에게 고향 마을 자라탄으로 뱃길을 잡으라고 하자. 마법사의 탑으로 가야 하기 때문이다. 도중에 해적선의 공격을 하면 모두 물리쳐야 한다. 또, 배에서 내리려면 거대한 선박은 기슭까지 못가므로 작은 소형 보트를 이용하여야 한다. 고향 땅에 내리면 북쪽으로 이동해 이제껏 열지 못했던 문을 열고 마법사의 테스트를 받도록 한다. 인어가 가르쳐준 주문을 이용하면 된다. 안으로 들어가면 위대한 마법사 파리드 알무타(Farid al'mutar)의 테스트 장소로 공간 이동된다. 테스트는 기관 퍼즐이 아기자기하게 펼쳐져 있는데 수준은 그리 높지 않다. 다만 적들이 공격을 계속하기 때문에 체력회복 약병이 필요하다. 바닥에 사람 모습의 문양이 있는 지점은 반드시 그 위에 서서 <Enter>키를 눌러야 한다. 메시지를 받고 또 질문에 올바른 답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질문은 주로 가문의 명예와 정직을 강조한다. 사람 모양의 문양이 있는 곳 처음 만나게 되는 기관 장치들은 아주 쉽다. 철문은 빛나는 발판을 따라다니기만 하면 열리고, 뒤에

이어지는 바닥의 스위치를 밀기만 하면 길은 열린다. 그 다음의 막힌 지역은 환상벽을 이용한 퍼즐이다. 바닥의 창으로 막힌 바로 앞 벽의 스위치를 당기면 환상벽의 존재를 알 수 있다. 그 벽 안으로 들어가 스위치를 당기면 기관 창치로 되어있는 간단한 미로를 발견하게 된다. 미로를 지나 레버를 당기면 공간 이동되고, 다른 통로로 가면 빛나는 바닥이 넓게 펼쳐진 지역이 나온다. 그 빛나는 바닥을 하나하나 차례대로 모두 밟으면 빛나지 않게 된다. 그런 다음 벽의 스위치를 조작하면 모든 바닥에 불이 켜지게 된다. 그러면 보이지 않던 환상벽 하나가 모습을 드러내며 통로가 열린다. 그곳에는 본격적인 테스트 장소가 기다리고 있다. 물 가운데에 동쪽과 서쪽의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먼저 보내지는 곳은 동쪽이다. 동쪽의 테스트는 바닥의 빛나는 룬들을 차례대로 밟는 것이다. 그러면 룬들이 더 이상 빛나지 않게 되고 그 때 질문을 받게 된다. 질문은 모두 세 가지이다. 한 번만 켜진 룬은 북쪽의 룬이고, 북동쪽을 제외하고 두 번 켜진 룬은 남쪽이다. 그리고 룬이 상징하는 것은 모른다고 대답해야 된다. 그래야 진실하니까. 그런 다음 서쪽의 테스트를 받게 된다. 서쪽의 테스트는 박힌 기관 장치를 열고 통로를 만들어야 하는 것으로, 5개의 레버 중에서 가운데를 제외하고 모두 밀면 된다. 그러면 여자가 나타나 역시 질문을 던진다. 답은 진실하게 해야 한다. 공격을 받으면 공격을 하고, 상처를 입혀야 할 상황이라면 입혀야 한다. 거짓으로 아부하게 되면 절대 통과하지 못한다. 테스트를 통과하면 물 가운데 북쪽으로 갈 수 있게 되며 물 속에서 마법사 파리드의 형상을 볼 수 있다. 북쪽으로 가면 물 위로 이동하는 발판으로 이루어진 퍼즐이 있다. 계속 반복되는 로직이므로 도착지점까지 계속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한다. 그러면 레버를 만나게 된다. 레버를 당기고 다시 반복하게 되면 도착점에 이른다. 또 다시 얼굴 모양의 발판과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역시 명에와 진실이 무기이다. 그 다음은 번쩍번쩍한 바닥의 퍼즐이다. 역시 빛나는 발판을 따라가야 하는데, 이 지역은 다른 퍼즐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특정 지점에 도달해야 하는 것이다. 특정 지점에 도달하는 길은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야 알 수 있다. 이 지역을 지나 만나게 되는 것은 물 위의 발판을 변형시킨 퍼즐로 보이지 않는 지역의 발판을 떠오르게 하는 레베들이 있다. 이들을 차례로 조작하면 무사히 지나갈 수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마법사 파리드를 만나게 되고 출구로 나가면 된다. 마법사 파리드 마법사의 탑에서 나가기 전에 탑 내부의 다른 방을 찾아본다. 그곳에는 인어 파하리가 있다. 그녀는 앞으로의 여정에 대한 약간의 힌트와 함께 반다 알사아다트의 상인에게서 금박 입힌 비둘기(Gilded Dove)를 구해달라는 부탁을 한다. 이제 다시 항해를 해야 한다. 위대한 도시, 반다 알사아다트로 가는 것이다. 반다 알사아다트는 칼리프가 있는 곳이다. 하지만 아직은 칼리프의 접견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먼저 지금까지 높인 경험치에 상응하는 전투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 도시에도 검술 훈련장이 있다. 전투력을 기르고 난 뒤에는 이 도시의 곳곳을 방문한다. 기억해야 할 곳은 각종 마법 약병과 마법 아이템(Shards)을 파는 상점, 화폐 교환소, 뱀(Snakes)을 파는 상인, 불을 피우는 연료(Coals)를 파는 상점 등이다. 상점들을 방문하다 보면 금박 입힌 비둘기를 파는 상인을 만나게 된다. 이것을 사서 자라탄에 있는 인어에게 가져다 주자. 그런 다음, 은둔자의 섬(Shibaz, Isle of the Hermit)으로 간다. 은둔자의 섬 배로 돌아가 체력을 회복한 다음, 선장에게 허밋(Hermit)의 섬으로 데려가 달라고 부탁한다. 이 섬은 여러 해 전에 위대한 마법사 파리드가 방문했던 곳이다. 주인공도 그의 전철을 밟아 이 지역에 숨겨진 지식의 성전(Library)을 찾아내야 한다. 먼저 성전의 입구를 찾아야 하는데, 이 지역은 황폐한

곳이어서 변변하게 성한 곳이 없다. 두루 돌아다니면서 숨겨진 두루마리(The Enemies, The Libraries, The Stone Heart), 책(The Tribut), 마법 약병, 돈 등을 얻자. 특히, 'Tribute'라는 책과 'The Stone Heart'라는 두루마리는 필수이다. 이 지역 남서쪽 구석에는 그 성전의 입구가 있다. 성전의 입구는 닫혀 있는데 이를 여는 것이 첫번째 할 일이다. 먼저 성전이 있는 집 맞은 편의 집에는 가디언(Guardian, 성전의 수호자)이라는 석상이 세 개 놓인 지점이 있을 것이다. 이 세 석상 중 왼쪽의 것 앞에서 'Tribute'라는 책에서 외운 주문을 암송한다. 그런 다음 오른쪽 석상 앞에서 'The Stone Heart'의 두루마리를 사용하면 불길로 막혀 있던 길목이 열린다. 그 이후에는 양탄자를 타고 날아다니는 마법사를 보게 된다. 마법사가 날아다니다가 잠시 멈추는 곳이 있는데, 그 때 쫓아가 성전 방문의 뜻을 보인다. 그러면 막혀있던 성전의 입구는 열리고 지하로 내려갈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세 석상 위로 통하는 길을 따라가면 말하는 상자가 하나 있는데 그 상자의 비위를 건드려서는 안된다. 잘 아부하면 그 상자 안에서 무기의 파괴력을올려주는 돌(Stone)을 얻을 수 있다.지하는 넓고 복잡하다. 주요 해결 포인트는 보라빛의 룬(Rune, 이 게임에서 자주 보이는 번쩍번쩍 빛나는 발판)을 하나도 빠짐없이 밟는 일이다. 물론 그 중에는 기관 장치의 효과가 없는 것도 있다. 그 차이점은 음향에 있다. 꼭 밟아야 하는 룬은 독특한 음향을 낸다. 날아다니는 시바즈는 계속 헛소리만 할 것이다. 해결은 룬을 차례로 밟아서 진짜 성전의 입구를 여는 것이다. 그 중에는 땅에 떨어진 책을 읽어서 보이지 않는 숨은 길을 찾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다. 과감히 허공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길이다. 또 이 지역은 각종 샤드(Shards)와 돈의 보고이다. 항아리는 하나도 남김없이 부수며 그 안의 것을 얻도록 한다. 지하 미로 곳곳을 두루 탐사하면 가디언이라는 이름의 석상들이 길목을 막고 있는 지점에 있고, 그곳의 룬 하나가 마지막 룬이 될 것이다. 그 룬을 밟으면 이제껏 볼 수 없었던 해골로 된 다리가 나타나게 되고, 거기에 또 하나의 양탄자가 있다. 그리고 그 근처에는 또 다른 지하로 내려가는 길목이 있다. 또, 이 양탄자를 사용하면 갈 수 없었던 모든 지역에 있는 모든 보물들을 얻을 수 있다. 으악! 해골로 된 다리이다. 이 정도 시점에 이르렀을 때, 양탄자를 타고 날아다니는 마법사를 만나 지니의 섬으로 가는 길을 묻는다. 그는 장소나 가는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섬의 정확한 이름을 알려준다. 그러면 배의 선장이 그곳으로 데려다 준다. 진정한 지식이 담긴 지하로 가는 입구로 다시 가서 지하로 내려간다. 양탄자의 출발지점은 언제나 룬의 마크가 찍힌 장소이다. 지하로 내려가면 한쪽 벽을 타고 계속 돌자. 그러면 모든 지역을 갈 수 있게 된다. 궁극적으로 할 일은 "Casket of Eternal Hopes"라는 상자를 찾아 그 안에다 마법사의 탑에서 얻은 거울을 집어넣는 것이다. 이 일을 마치면 이 섬에서의 모든 일은 끝나는 셈이다. 참고로 이 지역의 상자 중에는 방어력을 +2 올려주는 반지도 있다. 이 반지는 상자를 열 기만 하면 자동으로 장착된다. 주인공의 상태 화면을 참고하도록. 병 속으로 빠려들어간 지니 이제 독특한 주먹 모양의 장애물이 길목을 막고 있는 지니의 섬(Jaza'ir Jiza, The Isle of Genie Lords)을 방문한다. 이 섬에서 지니의 우두머리를 만나야 한다. 우두머리를 만나려면 길목을 지키고 있는 또 다른 지니의 심부름을 들어주어야 한다. 첫번째는 가장 현명한 뱀(Wisest Snake), 두번째는 가장 뜨거운 연료 (석탄, Hottest Coals), 세번째는 무덤을 덮는 덮개(Veil of Idlid), 네번째는영원한 진공의 병(Bottle of Eternal Emptiness)이다. 진공의 병을 빼고는 모두 반다 알사아다트의 상점에서 살 수 있다. 살 때는 흥정을 잘 하도록. 이들을 모두 차례대로 갖다주면 마지막 심부름을 시키게 되는데 그것이 진공의 병이다. 이 병을 찾기 위해서는 반다 알사아다트에서 여기저기

수소문을 해야 한다. 이 병의 소재를 분명히 알려주는 사람은 렌트 하우스 구석에 앉아 있는 콰틀람 이븐 타쉬드(Qatlam Ibn Tasheed)이다. 그에게 병의 소재를 물으면 병이 있는 섬(Isle of Senat)의 위치와 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물론 대화를 마치기만 하면 배의 선장에게 자동적으로 뱃길이 인식된다. 병이 있는 섬에 도착하면 불타는 대지와 미로를 볼 수 있다. 미로는 쉬우며 화려한 상자 속에 찾고 있던 병이 들어있다. 다시 지니의 섬으로 가서 지니에게 이 병을 건네주면 그는 병이 진공이 아니라고 우긴다. 주인공은 자신의 명예를 걸고 확인해 보라고 간청한다. 병을 시험하러 뚜껑을 여는 순간, 지니는 그 병 속으로 빨려들어가게 되고 길은 열린다. 지니 로드를 만나기 위해서는 체스판 모양의 정방향 지점에 놓인 퍼즐을 풀어야 한다(그림 2). 퍼즐은 같은 색이 나오는 발판 부분만 밟고 나가면 각각 4명의 지니에게로 공간 이동되는 쉬운 구조이다. 그곳에는 지니 로드들이 있고 숨겨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체스판에 의해서 길을 찾아가면 4명의 로드 지니들을 만날 수 있다. 먼저 모든 로드 지니들과 이야기하여야 한다. 그들이 무엇을 원하며 그들의 역학관계는 어떠한지를 알고난 후,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어야 이 이벤트를 풀 수 있다. 마리드(Marid)는 그에게 이야기해 주는 시녀가 사라진 것을 한탄한다. 그 시녀는 다오(Dao)의 감옥에 갇혀 있다. 에프레티(Efreeti)는 자신과의 체스 게임에서 이길 사람을 찾고 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먼저 마리드에게 이야기해 주는 시녀인 샤하 이자드(Shaha Izad)를 구출해 마리드에게 데려가야 한다. 그러나 다오는 지니(Djinni)의 보석(Sky Jewel)을 찾아주어야만 그녀를 풀어줄 수 있다고 한다. 먼저 보라색 길을 이용하여 지니를 만난다. 그녀들(자매)은 자신과의 문제를 하나 내고는 자신들과의 약속을 지켜달라고 당부한다. 알맞는 답을 골라 그녀의 요구에 응하면 보석을 준다. 그것을 다오에게 갖다주면 샤하 이자드를 데려갈 수 있다. 샤하 이자드를 마리드에게 데려가면에프레티를 이길 수 있는 약병 하나를 준다. 에프레티와의 체스 게임은 체스판 위를 무사히 통과하는 시합이다. 마리드의 약병을 섭취하면 에프레티를 이길 수 있다. 불타는 체스판 위를 지나가는 게임 에프레티를 이기면 에프레티는 모든 사실을 주인공에게 알려준다. 즉 알하즈라드 가문의 지니가 못된 행동을 하게 된 까닭과, 그 지니의 배후에 있는 악의 실체와, 그 악의 영향권 내에 있었던 주인공의 아버지에 관한 이야기 등을 모두 말해준다. 그리고 전투할 때 파괴력을 높여주는 마법의 샤드(Stone)도 하나 준다.

칼리프의 궁전 이제 반다 알사아다트의 칼리프를 만나야 한다. 그를 만나려하면 칼리프의 시종이 안내해 주며, 징소리(Gong)가 나면 칼리프를 만날 수 있다고 한다. 징소리를 듣고 칼리프에게 가서 자신의 가족을 만나고 싶다고 이야기하자. 또 지금껏 알아낸 자신의 비밀도 이야기한다. 즉 자신의 아버지가 그들의 한 일원이었다는 사실을. 그러면 칼리프는 자신의 위험을 알려주었다고 고마와하며 포상한다. 이렇게 칼리프를 안심시킨 후 지하 감옥으로의 잠입을 시도한다. 성 내부의 동쪽에는 식당과 하녀들이 살고 있는 곳이 있다. 그곳의 하녀들과 이야기해 하녀들의 우두머리인 수미아(Sumia)를 만난다. 수미아는 궁전의 북동쪽 끝 벽난로 옆에 서 있다. 그녀는 가족을 만나고 싶어하는 주인공의 사정을 알고는 자신들의 비밀 조직에 관한 이야기를 해준다. 그리고 또 다른 비밀 통로에 관해서도 알려준다. 먼저 반다 알사아다트의 화폐 교환상을 찾아가 열쇠를 얻으라는 말을 한다. 화폐 교환상은 빵장수에게 그 열쇠가 있다고 한다. 빵장수를 만나 열쇠(Key of Bone)를 얻자. 그런 다음 수미아에게 돌아오면 비밀 통로의 입구와 내부 구조에 관한 기초 지식을 알려줄 것이다. 바로 오른쪽 옆방의 북쪽 벽이다. 지하로 내려가서 막힌 돌들을 밀치면서 길을 찾자. 첫번째 방에 떨어진 노트를 읽어보면 그 방의 남동쪽 구석에 열쇠(Old Key) 하나를 얻을 수 있다. 그런 다음 6개의 방(감옥)과 닫혀진 문 하나가 있는 복도에 도달하게 된다. 사이클롭스가 갇힌 방에 떨어진 스크롤을 읽어 보면 원래 이 건축물을 세운 드워프들의 기관조작에 관련된 비밀이 적혀있다. 방마다 있는 6개의 레버와 발판에 대한 설명이다. 이들을 찾아 조작해 주어야 통로가 열린다. 먼저, 발판들을 근처의 돌을 이용하여 눌러놓은 상태로 둔다. 그러면 모든 감옥문이 열린다. 그런 다음, 각 방마다 있는 이끼가 낀 벽을 찾아 가격하다 보면 숨겨진 레버가 드러난다. 이 와중에 이벤트 하나를 물리치고 넘어가자. 그것은 사이클롭스를 도와 그를 무사히 탈출시키는 일이다. 그의 말을 듣고 그를 돕겠노라고 이야기하자 그는 사람의 옷을 뒤집어 쓰고 그를 따라 온다. 그를 무사히 데리고 나가는 일은 쉽다. 그를 반다 알사아다트의 밖으로 데리고 나오면 사이크롭스 섬의 위치와 그곳에 있는 보물에 대해 말해준다. 일단 그 섬을 찾아간다. 보물의 위치를 찾는 것은 쉽다. 하지만 이 보물 상자를 가지려면 계속되는 전기 공격을 견뎌내야 한다. 필자의 경우, 세 개의 치료 약병(Heal Potion)을 연속 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면 상자는 전기 공격이 와해된 안전 지역에 놓이게 된다. 상자 안의 아이템을 모두 갖고 다시 반다 알사아다트의 지하 감옥으로 가자. 지하 감옥 속의 모든 레버를 조작했으면 가운데 복도의 문이 열릴 것이다. 만일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못찾은 레버가 또 하나 있다는 뜻이다. 그런 다음 같은 방법으로 기관을 조작해 나아가다 보면 본격적인 감옥이 나타난다. 주인공은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옛날 감옥의 통로를 이용하여 잠입한 것이다. 여기에 주인공의 아버지와 여동생이 갇혀 있다. 문제는 이곳을 지키는 경비병들의 눈을 따돌려야 한다는 것이다. 분명히 피하는 방법은 있다. 다만, 세이브와 로드를 자주 해야 할 정도로 게임 진행이 번거로울 것이다. 여동생을 먼저 만나 그녀를 안심시킨 후, 아버지를 만나 과거에 아버지가 소속했던 단체(Nameless Masters) 이야기를 듣는다. 그리고 수미아에게로 돌아와서 그녀에게 열쇠를 돌려준다. 그 다음의 진행은 칼리프의 궁전을 나가는 정문에 그 실마리가 있다. 정문에 스크롤 하나가 떨어져 있고, 거기에는 급히 주인공을 만나려는 사람이 쓴 내용이 담겨 있다. 그것을 읽고 그의 위치로 간다. 그는 궁중 식당 남쪽 구석에 있다. 그와 이야기를 나눈다. 그는 주인공의 처지를 알고 일을 해결하는 핵심을 지적해 준다. 궁전 서쪽에 있는 텔리포트 구역에서 공간 이동을 하면 비지어(Visier)의 일지(Journal)가 있는 곳으로 공간 이동되는데, 우선 그 일지을 갖고 오라면서 주의할 사항을 알려준다. 그리고 공간 이동을 가능케 하는 반지를 준다. 공간 이동되어진 지역은 병사와 눈만 마주쳐도 병사에게 잡혀 게임이 끝나는 곳이다. 역시 동선을 잘 파악하여 칼리프의 침실 오른쪽 방으로 들어가자. 여기 서 조심할 점은 그곳의 모든 상자는 건드리면 안된다는 것이다. 경비 경보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른쪽 방의 동쪽에는 비밀문이 하나 있지만 문에 맞는열쇠가 없다. 열쇠를 얻기 위해서는 칼리프의 침실 아래쪽에 있는 두 병사의 눈을 따돌려야 한다. 방법은 차가 놓인 탁자를 밀어 두 병사의 눈을 현혹시키는 것이다. 그러면 탁자가 움직이는 것에 눈이 쏠린 두 병사를 따돌릴 수 있다. 그런 다음, 아래쪽에 있는 칼리프 애첩의 거처로 갈 수 있다. 그녀와 이야기를 하면 열쇠와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주의할 점은 열쇠를 반드시 칼리프의 침실 매트리스 밑에다 숨겨야 한다는 것이다. 애첩의 방문 뒤에 숨어 있으면 병사를 부르게 되고, 병사가 들어서면 그들의 눈을 피해 일지가 있는 방으로 도망간다. 칼리프의 침실 매트리스 밑에다 열쇠를 두고 다시 공간 이동되었던 곳으로 가면 궁전의 안전지대로 돌아갈 수 있다. 이제 반다 알사아다트의 도시 밖으로 나가자. 그러면 비지어의 일지를 구하라고 했던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를 만난 후에는 배를

타고 알카트라즈(Al Katraz) 섬으로 간다. 알카드라즈의 지하 이 섬의 남쪽 중앙에 커다란 우물이 있다. 이 우물이 바로 지하로 가는 길목이다. 그러나 이 통로는 바로 열리지 않는다. 통로를 열기 위해서는 주문을 알아야 하는데, 주문을 배우는 방법은 두 곳에 있는 사원(Shrine)에서 명상(Meditate)을 해야 한다. 각 사원에서는 이 섬에서 서로 싸우는 두 집단의 우두머리가 지닌 열 쇠를 얻어야 한다. 사원에서 명상에 잠긴다. 열쇠를 얻는 방법은 그들을 모두 물리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빨간색 열쇠와 파란색 열쇠를 구하고서 각 사원에서 명상을 하면 하나씩 주문을 배우게 된다. 그런 다음 우물에서 주문을 외치면 통로가 열린다. 알카트라즈의 지하에서는 많은 전투를 치러야 한다. 따라서 많은 회복 약병이 필요하다. 다행히 곳곳에서 그것들을 구할 수 있으나, 전투에 부족함을 느끼는 플레이어는 치료 약병을 많이 사도록. 북쪽 지역으로 나아가면 알카트라즈의 감방장이 부하들을 거느리고 있는 방이 나온다. 그들을 물리치고 바로 북쪽 방의 침대 밑에서 열쇠를 구한다. 그러면 모든 감옥을 열어 죄수들을 풀어줄 수 있다. 여기서 주인공의 형제인 타릭(Tarik)을 만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목소리를 잃은 상태이므로 그의 목소리를 되찾아 주어야 한다. 그를 데리고 무사히 빠져 나와 배로 돌아가 선실 안에 앉히면 자신의 목소리를 찾을 수 있는 장소에 대해 글로 써서 보여줄 것이다. 그 섬(Aballat Isle)은 타릭의 이야기를 들으면 자동적으로 선장과의 문답 옵션에 기록돼 그 장소로 가게 된다.섬에서는 몇몇 적들과 많은 약병을 발견할 수 있다. 약병들은 저마다 다른 사람의 목소리가 봉인되어 있다. 하나씩 찾아 해방시킨다. 섬 북쪽 부근의 약병 하나를 열면 타릭의 목소리가 원상복귀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그런 다음 다시 타릭에게로 와서 이야기하자. 목소리를 되찾은 타릭은 자신의 고유 목소리로 알 하즈라드 가문의 지니를 불러낼 수 있다. 모든 일을 꾀한 사악한 집단은 타릭의 목소리를 봉인함으로써 알 하즈라드 가문의 지니를 혼란시켜 모든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타릭이 호출한 알 하즈라드 가문의 지니는 사건의 전모를 이야기하고 사악한 집단이 있는 곳(Al Naggil Isle)과 마지막 우두머리가 있는 거대한 문스톤으로 가는 길을 알려준다. 또한 약혼자 카라(Kara)의 근황도 알려준다. 공주와의 결혼과 가족과의 만남 이제 사악한 마법사의 은거지인 알 나길(AL Naggil)이란 섬으로 가야 한다. 그곳에 도착하면 바로 미로의 입구에 놓여지게 된다. 이 미로의 주안점은 이 지역의 적들을 물리치면서 세 개의 목걸이(Necklace)를 얻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환상벽이 많이 있으니 조심하면서 모든 지역을 두루 돌아다니자. 보였다 사라졌다 하는 우두머리들을 물리칠 때는 지금까지 얻었던 주문이 적힌 두루마리가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세 개의 목걸이를 모두 얻었으면 북서쪽 구석 부분으로 진입한다. 세 개의 목걸이는 보이지 않는 비밀벽을 투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목걸이를 얻지 못하면 절대로 그 장소로 진입할 수 없다. 북서쪽 마지막 통로에는 에너지 막이 있고, 그곳을 통과하면 마침내 마지막 지점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 지역은 이제껏 타고 다녔던 배의 선실 내부에 있던 포탈(Portal)의 내부 모습과 똑같이 생겼다. 파란색 바닥을 밟아가며 계속 나아가자. 주의할 점은 음향이다. 음향에 귀를 귀울이면 새로운 길이 나타날 경우 특이한 음향이 들린다.각 지점의 둥근 원판 가운데에 녹색 구슬이

있고, 북쪽에 커다란 거울이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녹색 구슬을 가격하면 거울 안에 봉인된 적들이 하나씩 나타난다. 이들은 물리치면 평범한 시민으로 정친을 되찾는다. 크고 빛나는 문스톤이 있는 근처의 원판 하나에는 주인공이 타고 다녔던 배의 선장의 정신이 봉인되어 있다. 그를 해방시키자 그는 제 정신을 찾고 모든 지니들이 주인공을 숭앙할 것이라며 고마워한다. 마침내 주인공은 진정한 영웅의 칭호를 얻게된 것이다. 또 한 원판에는 공주 카라가 봉인되어 있다. 그녀를 잠시 기다리게 하고 최후의 적을 물리치자. 최후의 적은 강하므로 회복 약병이 충분해야 한다. 끊임없는 마법 공격과 함께 검술과 체력 회복을 병행해야 한다. 마지막 적을 물리치면 주인공은 카라 공주와결혼을 하게 되고, 가족을 다시 만나게 된다. 최후의 적 마침내 공주를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분석을 마치면서 참으로 쉽고도 재미난 게임이었다. 시종 재치있는 진행이 이어져 있어 지루함을 전혀 느끼지 못했으며 다사로운 가족 간의 정과 사랑, 그리고 명예라는 예사 롭게 다룰 수 없는 소재들이 적절한 배치에 의해 푸근히 그려져 있었다. SSI사는 늘 그랬듯이 경제적인 게임 제작을 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데, 이 작품의 구성에도 예외없는 경제성이 적용되어졌다고 본다. 불필요한 장식을 거의 없애고도 내용 면에서의 알찬 볼거리를 완성시켰다고 판단된다. 새로운 소재와 인간들의 삶의 양식이 한 폭의 그림처럼 그려져 있었다고 술회하고 싶다. 끝으로 이 게임 진행에 도움을 준 개오동 시삽 김재욱씨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가격 : 3만5천원 분석 : 차승우(대신고 교사)) 자료제공 : 동서게임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