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년 4 월 25 일 Analyst 성종화 02 3779 8807 jhsung@ebestsec.co.kr Buy (maintain) 상회부합하회 Stock Data KOSDAQ (4/22)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922.78pt 6,147 억원 6,595 천주 52 주최고가 / 최저가 237,500 / 31,500 원 90 일일평균거래대금 527.91 억원 외국인지분율 7.1% 배당수익률 (22.12E) 0.0% BPS(22.12E) 61,493 원 KOSDAQ 대비상대수익률 1 개월 -35.8% 6 개월 35.1% 12 개월 -50.0% 주주구성송병준외 6 인 36.1% Stock Price 1Q22 Preview: 자체영업손익, 부진지속 & 종전전망치미달추정 1) 1Q22 연결영업실적은영업수익 291 억원 (qoq -15%), 영업이익 38 억원 (qoq -22%) 으로서 QoQ 부진함과아울러당사종전전망치대비로는영업수익은다소미달하나영 업이익은부합할것으로추정한다. 2) 1Q22 자체영업실적 ( 컴투스, 코인원등관계기업투 자손익제외 ) 은사업수익 215 억원 (qoq -7%), 영업이익 -37 억원 (qoq 적자축소 ) 으로서 전분기대비사업수익은감소하나영업손익은적자가축소될것으로, 당사종전전망치 대비로는사업수익, 영업이익모두미달할것으로추정한다. 1 1Q22 자체사업수익 QoQ 감소추정은신작론칭이없는가운데기존게임들의자연감소세를반영한것이다. 2 1Q22 영업적자 QoQ 대폭축소추정은 2021 년실적감사시과거에확보한게임 IP 들중일부에대한 Minimum Guarantee 상당액을 4Q21 에소급하여로열티비용으로일 시반영함에따른영업적자대폭악화에대한기저효과이다. 3 1Q22 자체영업실적의당 사종전전망치대비미달추정은 1Q22 론칭예정이었던 1st P2E 게임 [ 크로매틱소울 :AFK Raid] 의론칭일정이 4 월말로연기됨에따른것이다. 올해는 P2E 신작들성과및 C2X 생태계활성화주목 & 검증시기자체실적및컴투스실적전망치하향, 긴축관련성장주밸류 DC 상황을반영한적용 Multiple 하향등으로목표주가는 184,000 원에서 124,000 원으로 33% 하향하나 P2E 게 임, C2X 생태계확장등블록체인사업잠재력을감안하여의견은 Buy 를유지한다. P2E 게임, 이를근원 IP 로하는 C2X 생태계구축, C2X 생태계의확장을통한디지털자 산거래소운영등블록체인사업에대한동사의구체적실행계획및진행상황은분명히 의미가있고상당히일리있는방향으로잘나아가고있다고판단한다. 다만, 작년하반기 블록체인사업에대한기대감이주가모멘텀으로작용한속도는너무나과했으며이로인 해올해들어동사주가는변동성이매우심했고최근엔긴축관련성장주밸류 DC 분위기와맞물려유난히강한조정을거치고있다는점은안타깝다. 동사는 C2X 기반 P2E 게임만현재까지 9 개를공개했는데그중 8 개는올해론칭예정이 고 1st 게임은 4/27 론칭예정인 [ 크로매틱소울 :AFK Raid] 이다. [ 크로매틱소울 ] 은 2 월중순부터 4/22 까지 2 개월여동안사전예약자 16 만명이모집되었고, 4/18 10 시시작 한팬카드판매행사는 3 분만에 38 만장이완판되는등분위기를띄우고있다. C2X 생태 계의기축통화 C2X 는 3/25 FTX IEO 를시작으로현재는 FTX, HUOBI, GATE.IO 등 3 개 해외거래소에서거래되고있다. 올해 C2X 기반 P2E 게임론칭일정은컴투스, 컴투스홀 딩스모두 8 종씩총 16 종이준비되어있다. 동사의경우 8 종의 P2E 신작만으로도자체 영업손익이상당수준개선될수있으며, 동사및컴투스의 P2E 게임이계속론칭될수록 C2X 토큰공급물량이늘어나며 C2X 생태계가활성화되는효과도있다. 참고로 C2X 는 총발행물량은 20 억개이나현재까지공급물량은 1500-2000 만개정도로추산되며사측 의올해말까지공급목표물량은 7800 만개이다. 향후바이낸스, 코인베이스등에도상장 되면 C2X 토큰의거래활동성도대폭제고될것으로기대된다. P2E 게임은 C2X 생태계 활성화에기여하고, C2X 생태계활성화에따른통화가치상승은 P2E 게임의게임성을상 승시키는상호선순환시너지를창출할수있다는점도주목할필요가있다. P2E 게임을 통한 C2X 생태계의활성화는궁극적으로게임이외다양한디지털자산거래소사업확장 에도도움이된다. 참고로 C2X 오픈마켓은빠르면 2Q22 오픈예정이다.
( 억원, %) 1Q21 4Q21 1Q22E( 종전 ) 1Q22E( 신규 ) yoy(%) qoq(%) 종전전망치대비 (%) 영업수익 321 340 310 291-9.4-14.5-6.3 사업수익 231 232 241 215-6.5-7.0-10.6 게임매출 190 185 193 167-11.7-9.7-13.1 스포츠 46 56 44 44-4.1-21.5 1.3 RPG 및기타 144 129 149 123-14.2-4.5-17.3 기타매출 41 46 48 48 17.6 3.5-0.7 관계기업투자손익 90 108 69 75 흑전 -30.4 8.7 영업비용 236 291 271 252 6.8-13.3-6.9 인건비 97 113 117 118 21.7 4.0 0.8 마케팅비 13 16 25 13-2.5-20.2-49.2 지급수수료 51 46 48 42-16.8-8.2-11.3 로열티 37 72 38 35-6.3-51.5-8.7 감가상각비 10 10 10 10-4.8-0.7 0.0 무형자산상각비 2 3 3 3 94.3-2.0 0.0 기타 27 31 31 32 18.5 3.5 4.9 영업이익 84 49 39 38-54.7-21.7-2.4 영업이익률 (%) 26.3 14.4 12.6 13.1 13.2%P 1.3%P 0.5%P 주 1: K-IFRS 연결기준 주 2: 동사는 1Q18부터장르별매출 Breakdown 정보제공안함. 따라서, 1Q18 이후장르별매출 Breakdown은당사추산및추정치 주 3: 1Q20부터사업지주회사로의사업구조변화에따라관계기업투자손익 ( 지분법손익 ) 을영업수익에반영함 ( 억원, %) 1Q21 4Q21 1Q22E( 종전 ) 1Q22E( 신규 ) yoy(%) qoq(%) 종전전망치대비 (%) 사업수익 231 232 241 215-6.5-7.0-10.6 영업비용 236 291 271 252 6.8-13.3-6.9 영업이익 -6-59 -30-37 적자확대 적자축소 미달 영업이익률 (%) -2.6-25.6-12.4-17.1 14.5%P 8.5%P 4.7%P 주 : K-IFRS 연결기준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2
일정 게임 장르 ( 플랫폼 ) 자체 / 소싱 지역 P2E (C2X) 비고 C2X 기반 P2E 게임 2Q22(4/27) 론칭예정 - 한국, 일본, 싱가포르등 P2E 규제국가및중국등제외 동향정리 - 인게임재화 ( 게임아이템 ) 는기축통화 C2X 와바로교환되는 토큰형태, C2X 의하위토큰과먼저교환되는형태등이원 운영 ( 둘다 NFT 방식은아니고 FT 방식 ). 다만, 아직은 론칭전이라 C2X 와바로교환되는게임아이템, C2X 하위 토큰과교화되는게임아이템등의명칭은미공개. 그리고, C2X 하위토큰명칭도미공개 - 2 월중순부터사전예약진행중. 4/22 현재까지사전예약자 16 만명 ( 인도네시아, 미국, 브라질등 30%, 나머지 70% 로서 국가별고른분포 ) - ' 베타게임런처 (Beta Game Launcher)' 참여권을얻을수 있는 ' 게임팬카드 ' 판매행사 4/18 10 시에시작하여 3 분만에 크로매틱소울 : AFK Raid 전략 RPG / 수집형 RPG 자체개발 38만장완판 C2X 동향정리 - 코드명 : CTX - 메인넷 : 테라 (TERA) - 상장 : 3/18 FTX 에 IEO. 3/21 14 시부터 IEO 거래시작. 4/20 현재 IEO, HUOBI, GATE.IO 등에서거래중 ( 향후업비트, 2Q22 빗썸등한국거래소및바이낸스, 코인베이스등해외거래소에도상장예정. 코인원은 2대주주라안됨 ) - C2X Wallet: 브랜드명 C2X Station. 3/21 안드로이드, 3/25 ios 연동론칭 - C2X 오픈마켓 ( 거래소 ): 빠르면 2Q22 탑재예정 - C2X 가거래중인 3 개거래소의코인거래소대비 거래액비중은 10% 미만. 향후바이낸스, 코인베이스등에도 상장되면비중 50% 이상으로 C2X 거래활동성증가전망 - 총발행물량 20 억개. 4/20 현재공급물량은 FTX 1400 만개 포함 1500-2000 만개정도. 올해말공급물량목표 7800 만개 - 현재해외거래소가격은 4$ 정도로서현재공급물량기준 시총은 750-1000 억원정도추산 게임빌프로야구 (Non P2E) Sports( 야구 ) 자체개발 한국 X Non P2E 버전 2Q22(6월초 ) 한국론칭예정 - 한국은 P2E 규제국가라 Non P2E 버전먼저론칭 C2X 기반 NFT P2E 게임 - 알피지리퍼블릭이개발하여 20.09.16 론칭했다가, 21.03.05 안녕엘라 수집형 RPG 퍼블 리싱 서비스종료한수집형 RPG - 동사가퍼블리싱권확보후 C2X 기반 P2E 시스템탑재후재론칭 ( 영웅마다고유한스킬을구현하여전략전투를즐기는 NFT 버전의수집형 RPG 로스위칭개발 ) C2X 기반 P2E 라인업공개현황 ( 표 3 정리 1, 표 4 정리 2 모두포함 ) - 22.04.25 기준총 9종공개 ( 자체개발 5종, 퍼블리싱 4종 ) - 9종중 8종은 2022년내론칭예정 (2Q22 2종, 3Q22 4종, 2H22 2종 / 2H22 2종은 4Q22 유력판단 ), 1종은 1Q23 론칭예정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3
일정 게임 장르 ( 플랫폼 ) 자체 / 소싱 지역 P2E (C2X) 비고 Marble Race ( 가칭 ) Sports( 레이싱 ) 자체 개발 C2X 코인기반 P2E 게임 - 다채로운구슬들의다양한경주를소재로삼아남녀노소 누구나가볍게즐길수있는레이싱게임 C2X 코인기반 NFT P2E 게임 3Q22 CRYPTO SuperStars Sports( 야구 ) 자체 개발 - 게임빌프로야구와는별도의 NFT P2E 야구게임 - 최고의선수들이 NFT화되어최강의야구팀을구성하여육성하는게임 C2X 코인기반 P2E 게임 워킹데드 : 올스타즈 ( 가칭 ) 수집형 RPG 퍼블 리싱 - 워킹데드 IP 활용한수집형 RPG - 워킹데드시즌인 21년 9월경론칭예정이었나블록체인기반 P2E 게임으로의스위칭개발로일정조정 워킹데드시즌에맞춰 3Q22 말론칭유력판단 C2X 코인기반 P2E 게임 Alchemist ( 가칭 ) 캐주얼 RPG 퍼블 리싱 - 4Q22 론칭유력판단 - 연금술사와그의창조물호문쿨루스를소재로한로그라이크 캐주얼 RPG 2H22 ( 분기 미공개 ) 월드오브 제노니아 MMORPG 퍼블 리싱 C2X 코인기반 P2E 게임 - 4Q22 론칭유력판단 - 동사제노니아 IP 활용, 컴투스가개발한모바일 MMO / 제노니아전시리즈를아우르는방대한스토리와 3D 카툰렌더링으로구현된 MMORPG - 퍼블리싱은동사가함 ( 동사 IP 제공, 컴투스의 MMORPG 개발력으로개발, 퍼블리싱은동사 ) 1Q23 CREATURE 수집형 RPG 자체 개발 C2X 코인기반 NFT P2E 게임 - 다양한크리쳐의무한한브리딩과육성의재미를 NFT 에 접목한신개념수집형 RPG 미정 게임빌 프로야구 (P2E) Sports( 야구 ) 자체 개발 C2X 기반 P2E 버전 게임빌프로야구 P2E 버전론칭준비중 - 일본, 싱가포르등 P2E 규제국가및중국제외 - 구체적일정은미정이나 2H22 론칭가능성상존 C2X 기반 P2E 라인업공개현황 ( 표 3 정리 1, 표 4 정리 2 모두포함 ) - 22.04.25 기준총 9 종공개 ( 자체개발 5 종, 퍼블리싱 4 종 ) - 9 종중 8 종은 2022 년내론칭예정 (2Q22 2 종, 3Q22 4 종, 2H22 2 종 / 2H22 2 종은 4Q22 유력판단 ), 1 종은 1Q23 론칭예정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4
( 억원, %) 1Q21 2Q21 3Q21 4Q21 1Q22E 2Q22E 3Q22E 4Q22E 1Q23E 2Q23E 3Q23E 4Q23E 영업수익 321 296 459 340 291 372 460 547 559 556 524 481 사업수익 231 266 228 232 215 277 329 408 402 412 394 405 모바일게임 190 213 187 185 167 225 275 351 343 348 327 336 스포츠 46 58 59 56 44 53 76 80 61 77 79 75 RPG 및기타 144 155 128 129 123 172 198 271 281 271 248 261 플랫폼 41 53 41 46 48 52 55 57 60 63 67 69 관계기업투자손익 90 30 231 108 75 95 130 139 157 144 130 76 영업비용 236 267 243 291 252 304 324 377 367 379 348 361 인건비 97 107 103 113 118 122 119 122 126 130 126 129 마케팅비 13 23 11 16 13 36 41 56 46 49 29 34 지급수수료 51 54 48 46 42 54 65 81 77 82 80 80 로열티 37 42 40 72 35 45 55 71 70 69 64 67 감가상각비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10 무형자산상각비 2 3 3 3 3 3 3 4 4 4 4 4 기타 27 30 28 31 32 33 32 34 35 36 35 37 영업이익 84 29 216 49 38 67 135 170 192 177 176 120 영업이익률 (%) 26.3 9.8 47.1 14.4 13.1 18.1 29.4 31.1 34.3 31.8 33.5 25.0 순이익 76 7 172 42 22 44 99 125 143 131 131 84 순이익률 (%) 23.8 2.5 37.5 12.4 7.5 11.9 21.6 22.9 25.6 23.6 24.9 17.5 순이익 ( 지배주주 ) 77 7 172 41 21 44 97 123 140 129 128 83 순이익대비비중 (%) 100.4 91.3 99.8 96.4 97.5 98.2 98.0 97.8 97.5 98.2 98.0 97.8 qoq(%) 매출액 32.3-7.6 55.0-26.0-14.5 27.8 23.7 19.1 2.1-0.5-5.7-8.2 영업이익 671.8-65.5 643.5-77.4-21.7 76.4 100.6 25.9 12.9-7.8-0.7-31.6 순이익 ( 지배주주 ) 168.1-91.2 2,446.7-76.3-48.0 105.6 123.3 26.0 13.9-7.5-0.8-35.5 yoy(%) 매출액 -8.2-26.9 34.4 40.2-9.4 25.4 0.1 61.1 92.4 49.7 14.1-12.1 영업이익 35.1-73.1 289.6 347.1-54.7 131.7-37.5 248.6 402.8 162.9 30.1-29.3 순이익 ( 지배주주 ) 71.1-91.7 256.9 42.4-72.3 546.4-43.3 201.0 558.4 196.2 31.6-32.6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6.3-9.1-6.8 3.9-7.7 3.4 5.3 2.3 영업이익 -2.4-37.1-25.9-13.1-22.0-8.3 4.1-8.6 순이익 ( 지배주주 ) -3.3-41.9-27.6-14.0-23.1-8.9 4.4-9.6 주 1: K-IFRS 연결기준 주 2: 동사는 1Q18부터장르별매출 Breakdown 정보제공안함. 1Q18 이후장르별매출 Breakdown 은당사추산치및전망치 주 3: 1Q20부터사업지주회사로의사업구조변화에따라관계기업투자손익 ( 지분법손익 ) 을영업수익에반영함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5
( 억원, 원, %) 2020 2021 2022E 2023E 2024E 영업수익 1,338 1,416 1,669 2,121 2,439 사업수익 1,087 956 1,230 1,613 1,880 모바일게임 930 775 1,018 1,354 1,574 스포츠 193 219 254 292 310 RPG 및기타 736 556 764 1,062 1,264 플랫폼 157 182 212 259 306 관계기업투자손익 251 459 439 507 559 영업비용 1,101 1,037 1,258 1,456 1,626 인건비 381 420 480 511 541 마케팅비 73 62 146 158 203 지급수수료 248 199 241 319 364 로열티 213 190 206 270 307 감가상각비 41 39 38 39 40 무형자산상각비 16 11 14 15 16 기타 129 116 132 144 156 영업이익 237 378 411 665 813 영업이익률 (%) 17.7 26.7 24.6 31.4 33.3 순이익 201 298 291 490 603 순이익률 (%) 15.0 21.0 17.4 23.1 24.7 순이익 ( 지배주주 ) 202 296 285 479 590 순이익대비비중 (%) 100.4 99.2 97.9 97.9 97.9 EPS 3,054 4,518 4,407 7,422 9,140 EPS( 지배주주 ) 3,067 4,484 4,315 7,264 8,947 yoy(%) 매출액 11.6 5.8 17.9 27.1 15.0 영업이익 흑전 59.6 8.6 61.9 22.3 순이익 ( 지배주주 ) 49.1 46.2-3.8 68.4 23.2 종전대비변경률 (%) 매출액 -4.0 0.4 0.5 영업이익 -21.7-10.1-10.9 순이익 ( 지배주주 ) -23.9-10.8-11.6 주 1: K-IFRS 연결기준 주 2: 동사는 1Q18부터장르별매출 Breakdown 정보제공안함. 1Q18 이후장르별매출 Breakdown 은당사추산치및전망치 주 3: 1Q20부터사업지주회사로의사업구조변화에따라관계기업투자손익 ( 지분법손익 ) 을영업수익에반영함 구분 2023E 지배주주 EPS( 원 ) PER( 배 ) 목표주가 ( 원 ) 목표시총 ( 억원 ) 종전 8,144 22.6 184,000 12,135 신규 7,264 17.1 124,000 8,178 변경률 (%) -10.8-24.4-32.6-32.6 자료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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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홀딩스 (063080) * 1Q20 부터사업지주회사로의사업구조변화에따라관계기업투자손익을영업수익에반영함 재무상태표 ( 십억원 ) 2020 2021 2022E 2023E 2024E 유동자산 33 37 62 72 76 현금및현금성자산 15 23 45 53 55 유동금융자산 0 0 0 0 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 8 9 11 12 기타 11 6 6 8 8 비유동자산 400 538 574 616 663 유형자산 8 6 6 6 5 무형자산 5 8 7 6 5 투자자산 384 522 559 602 649 기타 3 3 3 3 3 자산총계 433 575 635 689 739 유동부채 112 141 100 86 64 단기이자지급성부채 93 125 79 59 32 기타 19 16 21 27 32 비유동부채 42 58 130 146 158 장기이자지급성부채 15 15 15 15 15 기타 27 43 115 131 143 부채총계 154 200 230 233 221 지배주주지분 275 366 395 444 504 자본금 3 3 3 3 3 자본잉여금및기타 75 135 135 135 135 이익잉여금 198 227 256 305 366 비지배주주지분 3 10 11 12 14 자본총계 279 376 406 456 518 손익계산서 ( 십억원 ) 2020 2021 2022E 2023E 2024E 영업수익 134 142 167 212 244 사업수익 109 96 123 161 188 게임매출 93 77 102 135 157 스포츠 19 22 25 29 31 RPG 및기타 74 56 76 106 126 기타매출 16 18 21 26 31 관계기업투자손익 25 46 44 51 56 영업비용 110 104 126 146 163 영업이익 24 38 41 66 81 EBITDA 29 43 46 72 87 영업외손익 -4-3 -5-5 -6 금융손익 -4-4 -5-6 -6 관계기업투자손익 0 0 0 0 0 기타손익 0 0 0 0 0 세전이익 19 35 36 61 75 당기순이익 20 30 29 49 60 지배주주순이익 20 30 28 48 59 Profitability(%) 영업이익률 17.7 26.7 24.6 31.4 33.3 EBITDA Margin 22.0 30.3 27.7 33.9 35.6 당기순이익률 15.0 21.0 17.4 23.1 24.7 ROA 4.8 5.9 4.8 7.4 8.4 ROE 7.5 9.1 7.4 11.4 12.4 ROIC 7.6 13.4 10.0 14.8 14.8 현금흐름표 ( 십억원 ) 2020 2021 2022E 2023E 2024E 영업활동현금흐름 14 0 5 24 25 영업에서창출된현금 11-2 5 29 35 당기순이익 20 30 29 49 60 조정사항 -16-32 -26-23 -28 유무형자산상각비 6 5 5 5 6 법인세비용 -1 5 7 12 15 이자손익 4 4 5 6 6 기타 -25-46 -44-46 -55 자산, 부채증감 7 0 2 3 3 법인세, 이자, 배당금 2 3-1 -5-11 투자활동현금 -21-43 3 4 4 유무형자산증감 0-3 -4-4 -4 유동금융자산 / 투자자산 -20-23 7 8 8 기타 -1-17 0 0 0 재무활동현금 9 51 14-20 -27 유상증자 /Stock Option 0 0 0 0 0 차입금증감 11 32 14-20 -27 기타 -2 19 0 0 0 총현금흐름 2 8 22 8 2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3 15 23 45 53 외화현금환율변동효과 0 0 0 0 0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15 23 45 53 55 기말기타현금성자산 0 0 0 0 0 기말총현금유동성 15 23 46 54 55 * K-IFRS 연결기준 주요투자지표 Valuation ( 배 ) 2020 2021 2022E 2023E 2024E P/E 12.1 52.6 21.1 12.6 10.2 P/B 0.9 4.2 1.5 1.3 1.2 EV/EBITDA 10.1 37.6 13.4 8.4 6.8 P/CF 35.6 N/A 243.6 29.8 27.8 Per Share Data ( 원 ) EPS 3,054 4,518 4,407 7,422 9,140 BPS 42,277 56,967 61,493 69,115 78,501 CPS 1,035-13 383 3,130 3,350 DPS 0 0 0 0 0 Growth (%) 매출액 11.6 5.8 17.9 27.1 15.0 영업이익흑전 0.6 0.1 0.6 0.2 EPS 70.5 47.9-2.4 68.4 23.1 총자산 8.4 32.9 10.5 8.4 7.3 자기자본 9.4 34.7 7.9 12.4 13.6 Stability (%, 배, 십억원 ) 부채비율 55.3 53.1 56.7 51.1 42.8 유동비율 29.0 26.2 61.6 83.9 119.7 자기자본비율 64.4 65.3 63.8 66.2 70.0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5.6 10.3 8.1 11.6 12.7 이자보상배율 (x) 5.6 10.4 8.1 11.7 12.8 총차입금 68 68 53 41 29 순차입금 53 45 7-13 -26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10
컴투스홀딩스목표주가추이 ( 원 ) 240,000 주가 목표주가 200,000 160,000 120,000 80,000 40,000 0 '20/4 '20/10 '21/4 '21/10 '22/4 투자의견변동내역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최고대비 괴리율 (%) 최저대비 평균대비 일시 투자의견 목표가격 최고대비 괴리율 (%) 2020.02.13 Hold 30,000원 -53.7-26.6 2022.01.11 Hold 184,000원 -34.3-13.0 2020.03.20 Hold 15,500원 -11.6 18.5 2022.02.14 Buy 184,000원 -17.5-30.5 2020.04.13 Hold 24,000원 -9.8 5.8 2022.04.25 Buy 124,000원 2020.05.20 Hold 30,000원 -14.7-7.6 2020.07.10 Buy 41,000원 -5.1-14.4 2020.08.12 Buy 44,000원 -15.0-23.6 2020.09.04 Buy 48,000원 -17.3-24.7 2020.10.21 Buy 44,000원 -9.8-21.5 2020.11.12 Buy 41,000원 -6.6-14.3 2021.01.20 Buy 48,000원 12.1-10.3 2021.04.28 Buy 56,000원 -15.2-27.2 2021.06.29 Buy 48,000원 -2.9-15.5 2021.06.30 커버리지제외 2021.11.11 커버리지재개 2021.11.11 Buy 184,000원 29.1-9.4 최저대비 평균대비 Compliance Notice 본자료에기재된내용들은작성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성종화 ) 본자료는고객의증권투자를돕기위한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본부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바탕으로작성한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참고자료로만활용하시기바라며유가증권투자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으며어떠한경우에도당사의동의없이복제, 배포, 전송, 변형될수없습니다. _ 동자료는제공시점현재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에서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은전일기준현재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가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_ 동자료의추천종목에해당하는회사는당사와계열회사관계에있지않습니다. 투자등급및적용기준 구분 투자등급 guide line ( 투자기간 6~12 개월 ) 투자등급 Sector 시가총액대비 Overweight ( 비중확대 ) ( 업종 ) 업종비중기준 Neutral ( 중립 ) 투자등급 3 단계 Underweight ( 비중축소 ) 적용기준 ( 향후 12 개월 ) 투자의견비율 비고 Company 절대수익률기준 Buy ( 매수 ) +15% 이상기대 90.8% 2018년 10월 25일부터당사투자등급적용기준이 ( 기업 ) 투자등급 3 단계 Hold ( 보유 ) -15% ~ +15% 기대 9.2% 기존 ±20% 에서 ±15% 로변경 Sell ( 매도 ) -15% 이하기대 합계 100.0% 투자의견비율은 2021. 4. 1 ~ 2022. 3. 31 당사리서치센터의의견공표종목들의맨마지막공표의견을기준으로한투자등급별비중임 ( 최근 1 년간누적기준. 분기별갱신 ) 이베스트투자증권리서치센터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