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의칭의론 다시보기 - 칭의 / 성화 에대한사도바울의교훈을중심으로 - 1) 최갑종 ( 총장, 신약학 ) I. 종교개혁칭의론 과그유산 15세기의르네상스 ( Renaissance) 운동은고대그리스의문헌과자유로운인간의재발견 ( Humanism) 이었다. 반면에 16세기의종교개혁운동은원어성경과하나님앞에서 ( coram Deo) 선인간의재발견이었다. 2) 종교개혁자들의칭의사상은하나님앞에서선인간발견의구체적인표현이었다. 루터 ( M. Luther, 1483-1546) 는 만일 ( 이신 ) 칭의교리가상실되면, 모든참된기독교교리가상실된다 3) 고주장하였고, 캘빈 ( J. Calvin, 1509-1564) 은 칭의교리는종교의방향이결정되는중심점이다 4) 고했다. 그래서개신교회는칭의교리를 교회가서고무너지는항목 ( articulus stantis et cadentis ecclesiae) 으로여길만큼중요하게받아들였다. 종교개혁자들의칭의사상은성경적인칭의교훈의재발견인동시에, 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칭의론에대한반격이었다. 5) 중세로마가톨릭교회는칭의를하나님께서죄인인인간을실제로의롭게만들어가는과정으로이해하였다. 이과정은 1) 성례전을통한하나님의은총의주입, 2) 믿음을통한인간자유의지의하나님을향한활동, 3) 인간자유의지의죄를대항하는활동, 4) 죄의사면으로구성되기때문에, 2) 와 3) 에볼수있는것처럼, 칭의는선 ( 先 ) 신 ( 神 ) 의은총, 후 ( 後 ) 인간의선행 ( 善行 ) 이된다. 따라서가톨릭교회의칭의론에있어서신인 ( 神人 ) 협력은필수적이었다. 6) 종교개혁자들은이와같은칭의론은, 결국칭의에있어서하나님의신실한은혜와그리스도의구속사건의완전충족성을무너뜨릴뿐만아니 1) 이글은필자의백석대학교총장및신약교수퇴임을기념하는논문으로준비된것임을밝혀둔다. 필자는 1991 년백석학원의설립자인장종현박사로부터신약교수로초청을받고, 귀국하여 1992 년 3 월부터지금까지만 26 년동안백석학원에서신약교수로서신약성경을가르쳤다. 종교개혁 500 주년을맞는 2017 년도에총장및신약교수직을떠나게됨을매우뜻깊게생각한다. 그동안백석학원을섬길수있도록기회를주신설립자장종현박사와그리고필자의강의를들은많은제자들에게심심한감사를드린다. 2) 최갑종, 칭의란무엇인가 ( 서울 : 새물결사, 2016), 28. 3) M. Luther, Commentary on Galatians ( Grand Rapids: Fleming H. Revell, 1988), 21. 4)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ans. Ford Lewis Battles ( Philadelphia: Westminster, 1960) III.xi.1. 5) 참고, Cornelis P. Venema, Calvin s Understanding of the T wofold Grace of God and Contemporary Ecumenical Discussion of the Gospel, Mid- America Journal of T heology 18 ( 2007), 67: 의심할여지없이캘빈의 이중하나님의은혜 ( 칭의와성화 ) 이해는 16 세기종교개혁의역사적문맥에의해형성되었다. 그것은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칭의교리에대한프로테스탄트종교개혁의반대논증을대변한다. 6) 로마가톨릭교회는트렌트공의회 ( 1546) 과제 1 차바티칸공의회 ( 1869-70) 에서, 오직믿음으로, 오직그리스도만으로, 오직하나님의은혜만으로 의칭의를주장하는종교개혁자들의칭의론을반대하면서, 칭의에있어서선행의필요성을부인하는자는저주를받아야한다고결의하였다. - 1 -
라, 인간의선행혹은 율법의행위 를구원의필수적인요소로삼은 1세기유대교의공로주의적구원론 7) 에빠질수밖에없는것으로보았다. 루터와캘빈은칭의와성화를통합시킨가톨릭교회의칭의론을반대하고, 대신칭의와성화를명백하게구분하였다. 8) 전자는하나님께서죄인인인간을그가믿는예수그리스도의구속사건때문에무죄를선언하고하나님의자녀로받아들이는법적인선언으로보았다. 반면에후자를하나님께서믿는그를성령을통하여실제로의롭게만들어가는과정으로보았다. 종교개혁자들은칭의의경우, 그근원은오직하나님, 그필요성은인간의범죄와하나님의심판아래에있는인간의비참과무능력, 그근거는하나님의크신사랑과은혜에의해마련된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와부활의구속사건이고, 그리고그방편은그리스도만을신뢰하는믿음뿐이라고주장하였다. 루터의말을빌리면, 하나님은우리가믿는그리스도때문만으로우리를받으시고의롭다인정하신다. 9) 믿음으로우리가그리스도를붙들고있기때문에우리의모든죄는더이상죄가아니다. 10) 여기서문제가되고있는것은우리가어떻게의롭게되며, 영생을얻을것인가에관한것이다. 이것에대해우리는바울과함께다음과같이답한다. 우리는그리스도안에있는믿음만으로의롭다는선언을받는다. 율법이나사랑의행위에의하지않는다. 11) 이처럼루터는칭의를시작하시는분은하나님이시며, 그가죄인을의롭게하는데필요한모든자원을제공하며, 죄인인우리는그가능동적으로마련하신의를믿음으로수동적으로받을뿐이라고생각하였다. 즉죄인의칭의의근거가되는의는그자신의의가아니라, 하나님께서그리스도를통하여그에게돌리는수동적인의라는것이다. 그래서루터는비록선행과사랑의열매없는믿음을반대하였지만, 칭의에있어서는이들을철저하게배제하였다. 이것이그가법정적칭의개념을발전시켜, 신자는 동시에그리고같은순간에의인이며죄인이다 ( simul iustus et peccator) 라는말과함께, 복음과율법, 칭의와성화를엄격하게구분하게된이유이기도하다. 12) 루터의말을빌리면, 그리스도인의의는다음두가지로구성되어있다. 하나님께영광을돌리는믿음과하나님의 ( 의 ) 전가이다. 이는믿음은약하고하나님의전가가여기에반드시추가되어야만하기때문이다. 따라서그리스도인은의인인동시에죄인이며, 거룩한동시에세속적이고, 하나님의원수이지만또하나님의자녀이다.... 만약당신이믿는다면, 당신이의롭게되는것은, 당신이하나님이전지전능하시고, 자비롭고진실되다고하나님께영광을돌리기때문이다... 주님의의는당신의의가되고, 당신의죄는그분이지신다. 13) 7) E.P. Sanders 를위시한새관점 ( the New Perspective on Paul) 자들은 1 세기유대교가율법을지킴으로구원을얻으려는공로주의가아니라, 이미하나님의은혜로운언약에의해주어진구원에머물기위해율법을지키려는 언약적율법주의 (covenantal nomism) 이었다고주장하면서종교개혁의칭의론을재검토한다. 새관점에대한필자의비판적입장을위해서는최갑종, 새관점의바울연구다시보기, 신약연구 8 ( 2009) : 93-124; 바울에대한 새관점, 무엇이문제인가? 한국개혁신학 28 ( 2010) : 38-103; 한국교회와구원론 : 새관점 에대한복음주의의대응 聖經과神學 55 (2010) : 1-40; 바울과 이신칭의, 언약과교회, 김의원박사의정년퇴임논문집 ( 서울 : 킹덤북스, 2014), 460-470 을보라. 8) 앨리스터맥그래스지음, 한성진옮김, 하나님의칭의론 제 3 판 ( 서울 : 기도교문서선교회, 2008), 293: 종교개혁칭의교리의핵심적인요소는칭의와중생 ( 성화 ) 을의도적으로, 체계적으로구분한것이다. 9) 마틴루터, 김선희옮김, 갈라디아서강해 ( 상 ) ( 서울 : 루터신학대학출판부, 2003), 204. 10) 마틴루터, 갈라디아서강해 ( 상 ), 204. 11) 마틴루터, 갈라디아서강해 ( 상 ), 210. 12) 엘리스터맥그래스지음, 최재건옮김, 종교개혁사상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190-194. 13) Luther, Commentary on Galatians, 48. 한글번역은강철홍, 칭의가은혜를말하다 ( 서울 : CLC, 2014), 118-119 의재인용임. - 2 -
캘빈도루터처럼칭의에있어서여하히선행을요구하는성화와직접연결시키는것을반대하였다. 칭의는전적으로그리스도를신뢰하는믿음을통하여주어지며, 이칭의는우리를하나님의면전에서죄인이아닌의인으로서게하며, 그내용은죄용서와그리스도의의의전가 ( imputation) 로이루어진다. 사람이믿음에의해의롭게된다는것은행위의의를배제하고, 믿음을통해그리스도의의를붙잡는것이요, 그리스도의의로옷입는것이요, 하나님의면전에서죄인으로서가아닌의로운사람으로나타나는것이다. 그럼으로우리는칭의를단순하게말해서하나님의받으심, 곧하나님께서그의은혜로우리를의로운사람으로영접하시는것으로설명하려고한다. 이칭의는죄의용서와그리스도의의의전가로이루어진다. 14) 그렇다고해서캘빈은루터처럼칭의와성화를엄격하게구분하지는않았다. 루터에게있어서성화는항상칭의다음에오며, 칭의의열매이다. 하지만캘빈에게있어서칭의와성화는그리스도와의연합을통해동시적으로받는은혜이다. 칭의없이성화없고, 성화없이칭의없다. 캘빈에게있어서는칭의뿐만아니라, 성화도전적으로하나님으로부터오는하나님의은혜이다. 그의말을직접들어보면, 왜우리가믿음에의해의롭게되는가? 믿음에의해우리가그리스도의의를붙잡게되고, 오직그그리스도의의에의해우리는하나님과화해의관계가된다. 하지만우리는동시에 ( 그리스도의 ) 성화를붙잡지않고는그리스도의의를붙잡을수없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우리에게의와지혜와거룩함과구속으로주어졌기때문이다 ( 고전 1:30). 그러므로그리스도는그누구도동시에그를거룩하게하지않고는그를의롭게할수없다. 칭의와성화의이두은혜들은영원히서로나눌수없도록서로결합되어있기때문에, 그리스도는자신의지혜로깨닫게하는자를또한구속하시고, 구속한자를의롭게하시고, 의롭게한자를또한거룩하게하신다. 15) 종교개혁의산물인웨스터민스터신앙고백제 11 장제 1 절은칭의에관하여이렇게정의한 다. 하나님이실제로부르신이들을또한거리낌없이의롭게하셨다 ( 롬 3:24, 8:30). 그들안에의를주입하신것이아니라, 그들의죄를용서하시고, 그들을의롭다고간주하시고, 용납하심으로써의롭게하셨다. 그들안에서무엇이일어났거나그들이무엇을행해서가아니라, 오로지그리스도만보아서의롭게하셨다. 또는신앙자체나믿는행동이나그밖에무슨신앙적인복종을의로운것으로그들에게돌림으로써그들을의롭게하신것이아니라, 그리스도의복종과만족을그들에게전가시킴으로써 ( 렘 23:6, 롬 3:22,24-25, 27-28,4:5-8, 5:17-19; 고전 1:30-31; 고후 5:19,21; 엡 1:7; 딛 3:5,7) 그들은믿음으로그리스도를영접하고그에게쉼을얻고그의의를얻게된다. 이믿음은그들자신의행위로말미암은믿음이아니라, 하나님의선물이다 ( 행 10:44, 13:38-39, 갈 2:16, 엡 2:7-8, 빌 3:9). 그래서웨스터민스터대요리문답제 77 문에서는 칭의 와 성화 가어떻게다른가? 라는 14)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trans. Ford Lewis Battles ( Philadelphia: T he Westminster Press), 3.11.2. 캘빈은물론이전가의의가우리안에있는것이아니라, 그리스도안에있는것이며, 우리가믿음을통해그리스도와연합하게될때이의에참여하게된다고말한다 ( Institutes, 3.11.23). 루터나캘빈에게있어서전가는가톨릭교회가말하는것처럼그리스도의의의주입이아니다. 우리가그리스도를믿을때하나님께서그리스도께서이루신의를우리의의로간주하시는것이다. 보다자세한논의는 D.A. Carson, T he Vindication of Imputation, Justification. What s at Stake in the Current Debate, eds. M. Husbands and D.J. T reier (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204), 46-80; J.V. Fesko, Justification. Understanding the Classic Reformed Doctrine ( Phillipsburg: P& R, 2008), 241-263; 최갑종, 칭의란무엇인가?, 244-253 을보라. 15) Calvin, Institutes, 3.16.1. - 3 -
질문아래양자를명백하게서로구분한다. 성화가칭의와불가분리로결합되어있다고할지라도 ( 고전 6:11; 고전 1:30), 그들은서로다르다. 하나님은칭의에있어서는그리스도의의를전가하시고 ( 롬 4:6,8), 성화에있어서는그의성령을통해서은혜를부어주시어, 옳게행하도록하신다 ( 겔 36:27; 히 9:13-14). 칭의를통해서죄가용서되고 ( 롬 3:24-25), 성화를통해서죄가억제된다 ( 롬 6:6,14). 칭의를통해모든신자는똑같이하나님의복수하시는진노로부터자유하게되며, 이세상의삶에서결코진노아래다시떨어지지않는다 ( 롬 8:33-34). 반면에모든사람이성화에있어서결코서로동등하지도않고 ( 요 1 서 2:12-14; 히 5:12-14), 그누구도이세상의삶에서완전하게성화되지도않는다 ( 요 1 서 1:8,10). 다만완전을향해자라갈뿐이다 ( 고후 7:1; 빌 3:12-14). 이처럼종교개혁자들과그들의신학적유산인웨스터민스터신앙고백과요리문답은, 한편으로오직하나님의의와구원의근거인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와부활의구속사건의의미를축소시키지않도록하기위해, 또다른한편으로인간의선행이, 비록그것도하나님의은혜의선물이며성령의사역이라고할지라도, 여하히구원적인공로임을주장하지못하도록하기위해칭의와성화를엄격하게구분한다. 이점은개혁신학자바빙크 ( H. Bavinck) 의글에서도동일하게나타난다. 칭의와성화는구별되어있고날카롭게구별해야한다. 왜냐하면이구분을무시하거나도외시하는자는누구든지다시인간속에있는자기의를내세우고, 그리스도안에서나타내신하나님의의의완전성과충족성을오판하며복음을새로운율법으로바꾸며, 영혼들의위로를빼앗아가고구원을인간의공로에의존시킨다. 16) 바빙크의뒤를잇는벌콥 ( L. Berkhof) 도칭의와성화를날카롭게구분한다. 1. 칭의는죄책을제거하고하나님의자녀로서의신분에해당하는영원한기업을포함한모든권리를회복시킨다. 성화는죄의오염을제거하며죄인이하나님의형상을점점더닮아가도록죄인을새롭게한다. 2. 칭의는하나님의법정에서죄인의외부에서일어나며하나님의판결이주관적으로주어지지만인간의내적삶을변화시키지는않는다. 반면에성화는인간의내적삶에서일어나며인간의전존재에점차적으로영향을미친다. 3. 칭의는단한번만일어난다. 칭의는반복되지않으며과정일수없고단번에완성되며영원히지속된다. 칭의에는정도의차이가없다. 인간은완전히의롭다여겨지거나아니면전혀의롭지않다고여겨진다. 그와달리성화는계속적인과정이며이생에서는결코완성에이르지못한다. 4. 양자는모두그리스도의공로를공로인 ( meritorious cause) 으로갖지만작용인 ( efficient) 에는차이가있다. 간단히말하자면, 성부하나님은죄인을의롭다선언하시고성령하나님은그를거룩하게하신다. 17) 다. 벌콥의뒤를이은후크마 ( A. Hoekma) 도칭의와성화의차이점을다음과같이강조한 ( a) 칭의는죄에대한책임을제거하는반면, 성화는죄로인한오염을제거하여신자들이그리스도를닮아자라갈수있도록한다. ( b) 칭의는산자의밖에서일어나며신자의법적신분혹은법정에서의상태에대한성부하나님의선언이다. 그러나성화는신자의안에서일어나며점진적으로신자의성품을새롭게하는것이다. ( c) 칭의는평생에단한번일어나며어떤과정이나반복되는사건이아니다. 그러나성화는일반적으로이해하듯이생애에걸쳐서계속되는과정이며현생이끝나기까지완성되지않는다. 18) 이처럼종교개혁자들과그의후계자들은한결같이칭의와성화를구분하여, 전자는그리스도를통하여우리밖에서주어지는단회적이고, 확정적인것인반면에, 성화는성령의사역을통하여우리안에서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일어나는것임을강조한다. 말하자면전자는선행을포함하지않는비윤리적인것으로, 반면에후자는반드시윤리적인선행이 16) 헤르만바빙크, 김영규옮김, 하나님의큰일 ( 서울 : CLC, 1999), 445. 17) Louis Berkhof, Systematic T heology ( Grand Rapids: Eerdmans, 1941), 513-514. 18) 안토니 A. 후크마, 류호준역, 개혁주의구원론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292. - 4 -
동반되어야하는것으로보았다. 그래서박영돈도최근에전통적인칭의론에문제를제기한톰라이트의칭의론을비판하는자신의책, 톰라이트칭의론다시읽기 19) 에서칭의와성화를구분하면서칭의의유일회성을강조하는전통적인칭의론을고수한다. 칭의는예수그리스도가십자가와부활로이루신완전한의로움에근거하여영단번에내려진판결이니성화의진전이있다고발전하거나부진하다고조금이라도무효화되거나취소될수없다. 20) 역시 기독론적- 종말론적구조속에서연합되면서도구별되는칭의와성화 라는글과, 작년 12월 5일서울연동교회에서열린 2016년미래교회포럼, 이신칭의, 이시대의면죄부인가? 에서이주장을반복한다. 우리밖에서예수그리스도가이루신의로움에근거해내려진하나님의법적인선언인칭의는우리안에내재하는성령과우리가협력해이뤄가는점진적인성화와는엄연히구별된다. 칭의가신분적인변화라면성화는실제적인변화다. 우리를의롭다하신하나님의법적인선언은성화과정에서변개되지않고계속유효할것이다. 칭의의선언은우리밖에서이뤄진완전한예수그리스도의의로움에근거하기때문에우리안에이뤄진실제적인변화, 즉성화의진전에따라취소되거나변화되지않는다. 이와같이그리스도안에서구원의법정적인측면 ( 칭의 ) 과갱신적인측면 ( 성화 ) 는하나로연결돼있으면서도서로구별된다. 21) 칭의의선물이타자의의로움에근거하여영단번 (once and for all) 에주어진순전한선물이기에우리의의로움 ( 성화 ) 에따라변개되거나회수되지않는다. 우리가거룩하게산다고해서하나님께더사랑받는존재가되고그렇게살지못한다고해서덜사랑받는존재가되는것이아니다. 칭의가하나님의법적판결이며관계회복이라는의미라면, 우리가제대로의롭게살지못한다고해서하나님이한번내리신의롭다는판결을취소하거나, 양자로받아들인우리를내치고, 신부로맞은우리를버리시는일이있을수없다는것이지극히당연한신학적인귀결이다. 22) 김영한도 코람데오닷컴 에실린 성화없는칭의는죄인의칭의아닌죄의칭의 ( I) 에서김세윤이 칭의와성화 23) 에서칭의와성화를동일시한점을비판하면서칭의의단 회성과확정성을강조한다. 칭의가믿을때일회적으로주어지지않고종말에완성된다는것은칭의의기준을그리스도의의에두지않고나의행위에두는것이아닌가? 종교개혁전통에의하면칭의는김세윤이말하는것처럼처음믿음에서시작하여성화를거쳐종말에완성되는것이아니라, 종말에가서처음의믿음과칭의를재확인하는것이다. 칭의는나의의로운행위에서오는것이아니라그리스도의의가주어진것이요, 나의행위로는구원에이를수없으나, 그리스도의의는하나님의아들의의로서처음이나중간이나나중이나동일한의이기때문이다. 24) 칭의와성화를서로날카롭게구분하는종교개혁자들과후대개혁신학자들의칭의론을우리는어떻게받아들여야하는가? 칭의는과연유일회적이며, 단회적이며, 비윤리적인것이며, 절대적인것인가? 따라서한번칭의된자는그자신의지속적인성화의과정과관계없이어떠한경우에있어서도그칭의된자리에서떨어지지않는가? 김세윤은 칭의와성화 에서전통적인칭의와성화의구분, 이를테면, 구원의순서 (ordo salutis) 에있어서선 ( 先 ) 칭의, 후 ( 後 ) 성화와같은틀을반대한다. 그는칭의와성화를날카롭게구분하는전 19) 박영돈, 톰라이트칭의론다시읽기 ( 서울 : IVP, 2016). 20) 박영돈, 톰라이트칭의론다시읽기, 207. 21) 박영돈, 기독론적. 종말론적구조속에서연합되면서도구별되는칭의와성화, 목회와신학 327 (9/2016), 135. 22) 박영돈, 칭의론은이시대의면죄부인가? 2016 년미래교회포럼. 이신칭의, 이시대의면죄부인가?, 20. 23) 김세윤, 칭의와성화 ( 서울 : 두란노, 2013). 24) 김영한, 성화없는칭의는죄인의칭의아닌죄의칭의 ( I), 코람데오닷컴, 2016 년 5 월 11 일자 5 면. - 5 -
통적인칭의론은결국칭의를윤리로부터분리하여값싼구원론혹은구원파적인구원론에 빠질위험이크다고본다. 오히려그는사도바울은그의서신에서칭의와성화를동의어 처럼사용하고있다고주장한다. 전통적인칭의론이해가칭의의관계론적의미와종말론적인유보를간과함으로써, 칭의또는의인됨 ( 구원 ) 과의인으로살기 ( 윤리 ) 가구분되는문제를낳게된것입니다. 한국교회에서흔히듣는복음은 우리는은혜로, 믿음으로이미의인으로칭함받았고, 그것은최후의심판때확인하게되어있다. 그러니그냥구원의확신을가지고살면된다 ( 이것은보통그러니아무렇게살아도된다는결론을함축한다 ) 입니다. 그런데이게무엇입니까? 구원파적복음아닙니까? 구원파는이것을자기들의신학적확신으로솔직히말하는모양입니다. 그런데구원파를이단이라고부르는대다수의한국교회도사실상이런복음을선포하고있습니다. 암암리에구원파적복음을선포하는것입니다... 그래서오늘날윤리와분리된신앙 ( 구원의확신 ) 을가르치고믿는한국교회의비극을낳게된것입니다. 의로운삶을살지않으면서의인으로자처하며구원의확신만가지고있으면된다고가르치는한국교회의비극입니다. 이것은칭의이론의관계론적인의미와종말론적인유보를간과한, 부분적이고왜곡된복음을선포하는데서오는비극입니다. 25) 바울의 성화 언어사용법들은칭의의사용법들과일치하며, 그들은둘다신약구원론의믿음 / 세례로 이미 첫열매를받음 - 그러나아직완성받지않음 의구조, 즉우리가이미구원받음 ( 과거 ), 구원을받고있음 ( 현재 ), 그리고종말에구원의완성을받을것임 ( 미래 ) 의구조를반영하는것입니다. 바울은이와같이칭의의언어와성화의언어들을동의어로쓰며구원의세단계 ( 과거, 현재, 미래 ) 의전과정에공히적용합니다. 칭의다음에성화가오는것이아닙니다. 둘은같은실재를말하는다른그림언어들 ( metaphors) 입니다. 칭의 는죄를하나님의뜻에불순종함, 그리하여하나님의징벌 ( 진노 ) 을초래하는것으로이해하고, 구원을그러한죄의문제를해결하는것으로표현하고자할때쓰는그림언어로서법정적뉘앙스를더강하게나타내는반면, 성화 는죄를우리로하여금거룩한하나님께나아가지못하게하는세상의오염으로보고, 구원을그러한죄의문제를해결하는것으로표현하고자할때쓰는그림언어로서제의적 ( cultic) 뉘앙스를더강하게나타내는차이가있습니다. 26) 과연 칭의 와 성화 는서로어떤관계를가지고있는가? 칭의와성화는그내용에있어서같은동전의앞면과뒷면처럼본질상서로같은가, 아니면해와달처럼서로다른가? 칭의와성화는서로구분되면서도결코서로분리될수없다는캘빈의말을어떻게이해할수있는가? 바빙크, 벌코프, 후크마, 박영돈, 김영한이주장하고있는것처럼칭의는과연전적으로외부에서주어지는것이며, 단회적이고, 불변적이며, 윤리와는무관한것인가? 아니면김세윤의주장처럼칭의와성화는동의어이며, 따라서칭의는그안에윤리를가지고있다고보아야하는가? 이제우리는이러한문제들과함께신약의저자들가운데칭의의신학자라부를수있는, 그러면서루터와캘빈등종교개혁자들에게지대한영향을준사도바울이칭의와성화어휘를어떻게사용하고있는가를살펴보도록하자. II. 사도바울의칭의 / 성화교훈 사도바울은그의서신에서칭의에관하여어떻게말하고있는가? 그는로마가톨릭교 회처럼성화를칭의에포함시켜, 칭의를 하나님께서죄인을의롭게만듬 으로이해하고있 는가? 아니면종교개혁자들처럼칭의를성화에서분리시켜, 칭의를 하나님께서죄인을의 롭다고법적으로선언하는것 으로이해하고있는가? 바울은칭의를외부로부터오는단회 적이고불변적인것으로이해하고있는가? 아래의도표에서볼수있는것처럼바울은칭의 25) 김세윤, 칭의와성화, 80. 26) 김세윤, 칭의와성화, 180-181. 역시김세윤, 사도바울의복음 ( 바울의칭의의복음과예수의하나님의나라복음, 2016 년미래교회포럼. 이신칭의, 이시대의면죄부인가?, 47: 칭의 와 성화 는병행적인구원론의그림언어들이다. - 6 -
의신학자로부를수있을만큼신약성경저자중에서칭의와관련된어휘를가장많이자 주사용하고있다. 고 살 딤 딤 신약전체바울롬고전 후갈엡빌골살전 후 전 후딛빌몬 dikaiosu,nh 91 52 34 1 7 4 3 4 1 3 1 dikaio,w 39 29 15 2 8 1 1 1 1 1 dikai,wma 10 5 5 dikai,wsij 2 2 2 di,kaioj 79 11 7 1 2 1 dikai,wj 5 3 1 1 1 no,moj 195 121 74 9 32 1 3 2 위의통계자료에서볼수있는것처럼, 사도바울은 의 어휘를명사든, 동사든, 형용사든신약저자들가운데서가장많이, 그것도갈라디아서와로마서에서집중적으로사용하고있다. 그는갈라디아서에서명사 의 를 4번 ( 2:21; 3:6,21; 5:5), 동사 의롭게하다 를 8번 ( 2:16x3, 17; 3:8,11,24; 5:4) 사용하고있으며, 로마서에서는명사 의 를모두 34번 ( 1:17; 3:5,21,22,25,26; 4:3,5,6,9,11,11,13,22; 5:17ㅡ21; 6:13,16,18,19,20; 8:10; 9:30x3,31; 10:3x3,4,5,6,10; 14:17), 동사 의롭게하다 를 14번 ( 2:13; 3:4,20,24, 26,28,30; 4:2; 5:1,9; 6:7; 8:30,30,33) 사용한다. 그런데 의 어휘들이집중적으로사용되고있는문맥을살펴보면, 율법, 율법의행위 어휘들과함께사람이어떻게하나님의진노와심판으로부터의롭게되는가라는구원론적인문맥안에집중적으로사용되고있다. 그렇다면우리는바울의 의 언어사용에서어떤특징들을발견할수있는가? 1. 바울에게있어서 칭의 는우선적으로하나님께서주도적으로하시는하나님의 사역이다. 바울에게있어서칭의는우선적으로하나님이주도하시는하나님의사역이다. 칭의는신인협력의산물이아니다. 바울은갈라디아서와로마서에서동사 의롭게하다 ( dika,iow) 를사용할경우항상하나님이동사의행동을이루시는주체로소개하고있다. 그이유는능동태로사용될경우에는항상하나님이동사의직접적인주어로나타나고있으며 ( 갈 3:8; 롬 3:26,30; 4:5; 8:30,33), 수동태로사용될경우에는항상하나님의행동을간접적으로표현하는신적수동태형식으로나타나고있기때문이다 ( 갈 2:16x3, 17; 3:11, 24;5:4; 롬 2:13; 3:4,20,24,28; 4:2; 5:1,9; 6:7; 8:30). 27) 명사 의 ( dikaiosu,nh) 의용법에서도동일하게신적특성이강하게나타난다. 예를들면갈라디아서에서명사 의 가 3번사용되고있는데 ( 2:21; 3:6, 21), 2:21과 3:21의경우에는하나님께서율법을결코의를가져다줄수단으로세운것이아님을강조하고있고, 4:3의경우에는의가신적수동태와함께사용되어 아브라함이하나님을믿으매하나님께서이를그에게의로여겼다 ( πστευσεν δβραμ τθε, καλογσθη ατες δικαιοσνην.) 고말하고있다. 로마 27) 신적수동태는하나님의행동하심을간접적으로나타내는일종의히브리어에서온 LXX 의용법이다. 자세한것은 Smith, Biblical Greek, 74; BDF S.337 을보라. - 7 -
서의경우 34번의용법중에서 5번의경우에 하나님의의 ( dικαιοσνη θεο) 로 ( 1:17; 3:5, 21,22; 10:3), 2번의경우에하나님을가리키는인칭대명사와함께 그의의 ( δικαιοσνη ατο)( 3:25,26) 로표기되어있고, 5번의경우에는이 의 가하나님의행동을간접적으로표현하는신적수동태동사와함께사용되고있다 ( 2:13,dikaiwqh,sontai; 3:4,dikaiwqh/j, 24,dikaiou,menoi; 5:1,9, dikaiwqe,ntej). 이것은갈라디아서에서든로마서에서든 의 는인간의사역이나인간의성품이아닌우선적으로하나님자신의사역임을보여준다. 28) 2. 바울에게있어서 칭의 는하나님의나라처럼 이미 와 아직 의양면성 을가진종말론적실재이다. 바울은칭의어휘를동사든, 명사든과거, 현재, 미래시제등다양한관점에서사용하고있다. 이것은바울에게있어서칭의는복음서의 하나님의나라 ( 천국 ) 의경우처럼종말론적으로사용되고있음을뜻한다. 29) 복음서에서하나님의나라는예수그리스도의오심과함께 이미 도래하였고, 지금도계속오고있으며, 그러나완성된하나님의나라는그리스도의재림때까지 아직 도래하지않았다. 하나님의나라가종말론적인것은, 하나님의종말론적인약속이었고, 하나님의나라를가져올예수그리스도가종말에오실분이었고, 하나님의나라의절정인예수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하심이인류역사의마지막에일어날종말론적인죽음과부활이었고, 역사의마지막에다시오실예수그리스도가최후심판을수행함으로써하나님의나라를완성하기때문이다. 30) 사도바울이칭의를종말론적으로사용하고있다는것은, 31) 로마서 3:21의 이제는율법외에하나님의의가나타났다 ( Nuni. de. cwri.j no,mou dikaiosu,nh qeou/ pefane,rwtai) 에암시되어있는것처럼, 구약성경에약속되었던그하나님의의가이제나타나서역사의대전환을가져왔다고선언하고있기때문이다. 32) 말하자면인류역사의마지막심판과부활사건에서나타나야할그종말론적인의가예수그리스도안에서이미나타났다는것이다 ( 롬 4:25). 그런데바울이칭의사건과관련하여과거나완료형시제를사용하고있다는것은, 신자는그리스도안에서나타난이종말론적인칭의에 이미 참여하고있다는것을강조하고있으며, 미래시제를사용하고있다는것은최종적인칭의는 아직 주어지지않았음을강조하고있으며, 그리고현재시제를사용하고있다는것은 이미 와 아직 의칭의사이에서계속적인유지와완성을위한강한윤리적인책임아래있음을강조하고있다. 칭의의현재시제가강한윤리적요구를갖고있다는것은, 이미 와 아직 사이의하나님의나라가최후심판에서행위에따른분리와심판을요구하고있는것처럼 ( 마 7:21; 마 25장 ), 최후심판 28) Udo Schnelle, Apostle Paul. His Life and T heology ( Grand Rapids: BakerAcademic, 2005), 470-471. 이점에서칭의의하나님중심성을강조한종교개혁자들의주장은정당하다. 29) 역시김세윤, 칭의와성화, 107-111 에서바울의칭의론은복음서에있는하나님의나라복음의구원론적인표현임을주장한다. 30) 이문제에대한자세한논의를위해서는최갑종, 나사렛예수. 예수의선포와행위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179-209 를보라. 31) H. Ridderbos, Paul. An Outline of His T heology ( Grand Rapids: Eerdmans, 1975), 162 에서 바울의칭의교리는그의종말론의명확한해석과적용이다 고말하고있다. 32) D. Moo, T he Epistle to the Romans ( Grand Rapids: Eerdmans, 1996), 222; 역시 A.J. Hultgren, Paul s Letter to the Romans ( Grand Rapids: Eerdmans, 2011), 154: 시간적인관점에서 지금이제 는종말론적지금의도착혹은그리스도안에서하나님의의가이미도착하였다는것을보여준다. - 8 -
에서의의를준비하면서기다려야하기때문이다 ( 갈 5:5). 사실상바울은여러곳에서최후에행위에따른심판이있을것을분명히말하고있다 ( 롬 2:5; 14:10; 고후 5:10). 33) 물론그렇다고해서현재적칭의의윤리가 이미 주어진칭의와장차주어질최종적인칭의와무관한것으로볼수는없다. 하나님의나라의 이미 와 아직 이모두그리스도에게달려있는것처럼, 칭의의과거, 현재, 미래가모두그리스도에게달려있다. 칭의의과거와미래가하나님께서그리스도를통해주시는것처럼, 칭의의현재 ( 윤리 ) 도인간의일이나신인합작이아닌하나님께서그리스도와성령을통해서우리안에이루어가시는하나님의사역이다 ( 빌 2:13). 사도바울은동사 디카이오 ( dikaio,w) 를모두 26번사용하는데, 그중에과거나완료형시제를절반이넘는 14번 ( 롬 3:4; 4:2; 5:1,9; 6:7; 8:30,30; 고전 4:4; 6:11; 갈 2:16,17; 3:24; 딤전 3:16; 딛 3:7) 을, 현재시제를 8번 ( 롬 3:24,26,28; 8:33; 갈 2:16; 3:8,11; 5:4) 을, 그리고미래시제를 4번 ( 롬 2:13; 3:20,30; 갈 2:16) 을사용한다. 명사인 의 ( dikaiosu,nh) 의경우 59번사용하고있는데, 문맥적으로과거나완료형의의미를지니는경우는 14번 ( 롬 3:21; 4:3,9,22; 6:18,20; 9:30,31; 10:3,3,3,4; 고전 1:30; 빌 3:6), 현재적의미를지닌경우는 40번 ( 롬 1:17; 3:5,22,25,26; 4:5,6,11,13; 5:17,21; 6:13,16; 8:10,30,30; 10:5,6,10; 14:17; 고후 3:9; 6:7,14; 9:9,10; 11:15; 갈 2:21; 3:6,21; 엡 4:24; 5:9; 6:14; 빌 1:11; 3:9,9; 딤전 6:11; 딤후 2:22; 3:16; 4:18; 딛 3:5), 그리고미래적의미를지닌경우 5번 ( 롬 4:11; 6:19; 고후 5:21; 갈 5:5; 딤후 4:8) 사용한다. 데이터면에서본다면바울은 의 어휘의경우과거나완료형시제를제일많이사용한다. 이것은바울에게있어서칭의는우선적으로이미단번에한번주어진종말론적인사건과그적용임을보여준다. 이와관련된몇몇구절을찾아보면, 이제는율법과관계없이 하나님의의 가이미나타났다 (Νυνδχωρς νμου δικαιοσνη θεο πεφανρωται)( 롬 3:21). 우리는믿음으로이미의롭게되었다 ( Δικαιωθντες ον κ πστεως) ( 롬 5:1). 우리는예수그리스도의피로이미의롭다하심을받았다 ( δικαιωθντες νν ν ταματι ατο)( 롬 5:9). ( 예수와함께 ) 죽은자는죄로부터이미의롭다하심을얻었다 (γρ ποθανν δεδικαωται πτς μαρτας.) ( 롬 6:7). 하나님은미리정하신자들을또한부르시고, 부르신그들을또한이미의롭다하시고, 이미의롭다하신그들을또한영화롭게하셨다 ( ος δπρορισεν, τοτους κακλεσεν καος κλεσεν, το τους καδικαωσεν ος δδικαωσεν, τοτους καδξασεν.) ( 롬 8:30). ( 고린도교회신자여러분들은 ) 주예수그리스도의이름과우리하나님의성령안에서이미씻음을받았고, 이미거룩함을얻었고, 이미의롭다하심을받았다 ( λλπελοσασθε, λλγισθητε, λλ δικαιθητε ν τνματι τοκυρου ησο, καν τπνεματι τοθεομν.)( 고전 6:11). 이처럼신자는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이미칭의를받았으며, 의롭게되었다. 칭의와관련하여과거나완료시제가자주사용되고있다는점에서종교개혁자들과그들의유산을이어받은신앙고백과요리문답등이칭의를단회적이고확정적인것으로보았다고해서잘못된것은아니다. 그런데문제는칭의가단순히과거에완성되었거나종결된것으로끝나는것이아니라는점에있다. 바울은현재나미래시제를사용하여, 하나님의나라가현재, 여기서계속이 33) 이문제에관한자세한논의는최갑종, 칭의와최후의행위심판, 칭의는무엇인가?, 255-280 을보라. - 9 -
루어가고있는것처럼, 칭의는지금여기서우리의삶전체의여정속에서계속해서주어지거나이루어가고있는것일뿐만아니라, 아직도미래에완성될소망의대상임을말하고있다. 칭의어휘가현재시제로사용되고있다는것은사실상칭의가단한번만주어지거나, 불변적이아님을보여준다. 오히려다음의구절에서확인할수있는것처럼지금여기서그리스도와성령을통해계속반복적으로주어질수있음을뜻한다. 하나님의의가복음안에서계속나타나고있다 ( δικαιοσνη γρ θεον ατποκαλπτεται) ( 롬 1:17). 하나님은예수그리스도안에나타난그구속사역을통하여그의은혜로값없이사람들을계속해서의롭게하신다 (δικαιομενοι δωρεν τατοχριτι διτς πολυτρσεως τς ν χριστησο)( 롬 3:24). 하나님은이때에자기의의로우심을나타내사자기도의로우시며, 또한예수믿는자를계속의롭다하신다 (πρς τν νδειξιν τς δικαιοσνης ατον τνν καιρ, ες τεναι ατν δκαιον κα δικαιοντα τν κ πστεως ησο.) ( 롬 3:26). 하나님께서민족들을믿음으로계속의롭게하신다 ( evk pi,stewj dikaioi, ta. e;qnh o` qeoj) ( 갈 3:8). 그누구도하나님앞에서율법으로는계속의롭게되지않는다 (evn no,mw ouvdei.j dikaiou/tai para. tw/ qew/) ( 갈 3:11). 또한바울은칭의어휘를미래시제나미래적문맥가운데서사용하기도한다. 이것은 칭의의최종적완성이미래에주어질것임을뜻한다. 우리가예수그리스도를믿는것은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의롭게되기위함이다 ( μες ες χριστν ησον πιστεσαμεν, να δικαιωθμεν κ πστεως χριστου) ( 갈 2:16). 우리는성령을통하여믿음으로의의소망을기다리고있다 (μες γρ πνεματι κ πστεως λπδα δικαιοσνης πεκδεχμεθα.) ( 갈 5:5). 이제후로는나를위하여의의면류관이예비되었으므로주곧의로우신재판장이그날에내게주실것이며내게만아니라주의나타나심을사모하는모든자에게도니라 ( λοιπν, πκειταμοι τς δικαιοσνης στφανος, ν ποδσει μοι κριος ν κεντμρ, δκαιος κριτς ομνον δ μο, λλ καπσιν τος γαπηκσιν τν πιφνειαν ατο.)( 딤후 4:8). 이처럼바울에게있어서 칭의 는이미주어졌고이루어진과거적인사건인동시에, 지금여기서계속해서주어지는현재적인사건이기도하다. 그리고또한장차주어질미래적인사건이다. 이런점을볼때, 종교개혁자들과그의후계자들이바울서신에나타난칭의의과거적이며, 단회적인측면을발견하고강조한것은분명칭찬할만하지만, 바울이신자의삶전체와관련되어있는칭의의현재적이고미래적인측면을말하고있다는사실을간과하거나강조하지못한점은매우아쉬운일이다. 말하자면칭의안에는복음서의하나님의나라처럼기독론적인사역만이아닌성령론적인사역도, 신학적인문제만이아닌윤리적인문제도포괄하고있다는사실을충분하게강조하지못하였다. 34) 3. 바울에게있어서 칭의 는법정적인동시에관계론적이다. 사도바울의칭의어휘는우선적으로법정적이지만, 동시에관계론적인면을가지고있 다. 사도바울의칭의어휘와관련해서우리가간과하지않아야할사실은, 바울은동사든, 34)T homas D. Stegman, Paul s Use of Dikaio- T erminology: Moving Beyond N.T. Wright s Forensic Interpretation, T heological Studies 72 ( 2011) : 496-524 에서바울의칭의동사어휘는법정적인의미만이아니라성령에의한한사람의삶을변화시키는윤리적인이미도들어있음을강조한다. - 10 -
명사든칭의언어를주로사람이어떻게죄와율법과죽음의권세로부터해방되어하나님의자녀가될수있는가하는구원론적문맥에서사용하고있다는사실이다. 예를들면바울은그의서신에서명사 의 를모두 57번사용하고있는데, 그중에 34번을로마서에서사용하고있다. 그런데놀라운사실은 34번의경우단한번바울이신자의실천적삶을강조하는로마서후반부 ( 12-16장 ) 14:17에한번나타날뿐, 나머지모두가우리 ( 이방인, 유대인 ) 가어떻게죄와율법과죽음과하나님의진노와심판으로부터구원받아하나님의백성이될수있는가하는구원론적문맥 ( 2-11장 ) 에서사용되고있다 ( 1:17;3:5,21, 22,25,26; 4:3,5, 6,9,11,11,13,22; 5:17,21; 6:13,16,18,19,20; 8:10;9:30,30, 30,31; 10:3,3,3,4,5,6,10). 동사의경우도마찬가지이다. 바울은그의서신에서동사를모두 26번사용하고있는데, 로마서에서 14번, 갈라디아서에서 8번을사용하고있다. 그런데로마서와갈라디아서의용법을보면로마서의경우 14번모두가구원론적문맥에서사용되고있으며 ( 롬 2:13; 3:4, 20,24, 26,28,30; 4:2; 5:1,9; 6:7; 8:30,30,33), 갈라디아서의경우단한번실천적인문맥 ( 5:4) 에서사용할뿐모두구원론적문맥에서사용한다 ( 갈 2:16,16,16,17; 3:8,11,24). 이것은우연이아니다. 이문제와관련하여우리는바울이칭의어휘를사용할때많은경우에있어서믿음어휘와는긍정적인관점에서, 율법 ( 혹은 율법의행위 ) 어휘와는부정적인관점에서사용하고있다는사실에주목하여야한다. 예를들면바울은로마서의본론이시작되는 1:18-3:20까지하나님의진노와심판아래있는인류의문제들을말하면서많은법정적인어휘인, 진노 ( 1:18; 2:5,8; 3:5), 정죄 ( 2:1; 3:8), 심판 ( 2:2,3,5,12,16; 3:6,7), 범죄 ( 2:12), 사형 ( 1:32) 등을사용한다. 35) 그러다가 3:21 이하에서인간의문제에대한하나님의해결책을역시법정적인관점에서설명한다. 칭의어휘와관련하여, 3:19-26을보면하나님은재판관 ( 심판자 ) 의위치에, 죄인인인간은하나님의선고를받아야할피고위치에있다고한다면, 예수를믿는믿음은피고를변호하는변호사의역할을, 율법은피고를정죄하는검사의역할을한다. ( 우리가알거니와무릇율법이말하는바는율법아래있는자들에게말하는것이니, 이는모든입을막고온세상으로하나님의심판아래있게하려함이니라. 그러므로율법의행위로그의앞에의롭다하심을얻을육체가없나니율법으로는죄를깨달음이니라.) 이제는율법외에하나님의한의가나타났으니율법과선지자들에게증거를받은것이라.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 모든사람이죄를범하였으매하나님의영광에이르지못하더니, 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구속으로말미암아하나님의은혜로값없이의롭다하심을얻은자되었느니라. 이예수를하나님이그의피로인하여믿음으로말미암는화목제물로세우셨으니이는하나님께서길이참으시는중에전에지은죄를간과하심으로자기의의로우심을나타내려하심이니, 곧이때에자기의의로우심을나타내사자기도의로우시며또한예수믿는자를의롭다하려하심이니라 ( 롬 3:19-26). 위의구절에서분명하게볼수있는것처럼, 하나님은의를선언하는재판관및심판자이시 고, 죄인인인간은하나님앞에선피고이며, 율법은죄를지적하고깨닫게하는검사이며, 믿음의대상인예수그리스도는하나님께서검사의송사에도불구하고피고에게무죄를선 언하는근거와통로가된다. 36) 그래서바울은로마서 4:5 에서 하나님은경건하지아니한 35) 이문제에대한보다자세한논의를위해서는 M.A. Seifrid, Unrighteousness by Faith: Apostolic Proclamation in Romans 1:18-3:20, Justification and Variegated Nomism, Vol. 2- Paradoxes of Paul, eds. D.A. Carson, P.T. O Brien, M.A. Saifrid ( Grand Rapids: BakerAcademic, 2004), 105-145 를보라. 36) 로마서 3:19-26 문단의법정적인면은 Riderbos, Paul, 161-166; 톰라이트, 최현만옮김, - 11 -
자를의롭다고선언하신다 고말한다. 그리고로마서 5:16-19 에서아담의불순종과심판 / 정죄, 새아담예수그리스도의순종과칭의를법정적인상황으로설명한다. 또이선물은범죄한한사람으로말미암은것과같지아니하니심판은한사람으로말미암아정죄에이르렀으나은사는많은범죄로말미암아의롭다하심에이름이니라. 한사람의범죄로말미암아사망이그한사람을통하여왕노릇하였은즉더욱은혜와의의선물을넘치게받는자들은한분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생명안에서왕노릇하리로다. 그런즉한범죄로많은사람이정죄에이른것같이한의로운행위로말미암아많은사람이의롭다하심을받아생명에이르렀느니라. 한사람이순종하지아니함으로많은사람이죄인된것같이한사람이순종하심으로많은사람이의인이되리라. 로마서 8:33-34 에서동일한법정적인용어인 송사 정죄 를사용하여종말에있을심판상황을묘사한다. 37) 누가능히하나님의택하신자들을송사하리요의롭다하신이는하나님이시니, 누가정죄하리요죽으실뿐아니라다시살아나신이는그리스도예수시니그는하나님우편에계신자요우리를위하여간구하시는자시니라. 그런데바울서신에서칭의어휘는법정적인면만보여주고있는것은아니다. 칭의는예수 믿는자를하나님의자녀로회복시키는관계론적인면도있다. 즉바울에게있어서칭의는 주권의전이 ( 轉移 ) 를통해신분의변화를가져온다. 잘알려져있는것처럼갈라디아서 3 장 에서 믿음으로의롭게된자 ( 3:24; 2:16 참조 ) 가 아브라함의자손 ( 3:7) 이고, 약속된성 령을받은자 ( 3:14) 이고, 하나님의아들 ( 3:26) 이고, 그리스도에게속한자 ( 3:29) 이 다. 38) 로마서와고린도후서에서칭의는하나님과의새로운관계회복을가리키는화목과 동일시된다. 예수는하나님이죄인과새로운관계를가지게하는화목제물이되셨다 ( 롬 3:25). 구약에서화목제물은하나님과이스라엘백성의관계를회복시키는것처럼, 그리스 도께서화목제물이되심으로그를믿는자는하나님과새로운관계에들어간다. 그러기때 문에, 믿음으로의롭게된자는또한하나님과화평을누린다 ( 롬 5:1). 누구든지그리스 도안에있으면새로운피조물이다 ( 고후 5:17). 하나님은우리가믿는그리스도로말미암 아우리를자신과화목시킨다 ( 고후 5:18). 그리스도예수안에서여러분들은모두믿음을 통해하나님의자녀가되었다 ( 갈 3:26). 물론칭의의이와같은관계론적인면은그관계에 합당한의무와책임을지녀야함을전제하고있다 ( 롬 12:1; 갈 5:1). 4. 바울은 성화 어휘를우리가지금, 혹은앞으로어떻게살아가야할것인가 ( 윤 리 ) 를말할때만사용하지않고, 칭의의과거시제처럼신자가이미어떤신분이 되었음을강조하는데도사용하고있다. 흔히사람들은바울은칭의와성화를구분하여, 전자는한사람의신분과관련하여, 후자는한사람의삶의변화와관련하여사용하고있다고생각한다. 말하자면칭의는신학적으로, 성화는윤리적으로사용하고있다는것이다. 과연그런가? 바울은칭의와성화를각각다른의미로사용하고있는가? 성화에관한사도바울의어휘사용을보면, 중 톰라이트칭의를말하다 ( 서울 : 에클레시아북스, 2011), 290-292; Collin G. K ruse, Paul s Letter to the Romans ( Grand Rapids: Eerdmans, 2012), 200 에서언급되고있다. 37) Schrenk, dikaiow, T DNT II, 215. 38) 여기에대한자세한논의는최갑종, 갈라디아서 ( 서울 : 이레서원, 2016), 358-391, 428-489 를보라. - 12 -
생 ( paliggenesi,a)( 딛 3:5), 새롭게함 ( anaka,nwsij)( 롬 12:2; 딛 3:5), 깨끗하게함 ( kaqari,jw) ( 엡 5:26; 딛 2:14; 딤후 2:21) 등의어휘를사용하기는하지만, 대부분제의적인언어인거룩의어휘들을사용하고있다. 39) 바울은동사 거룩하게하다 ( a`gia,zw) 를신약전체 28번중 9번 ( 롬 15:16; 고전 1:2; 6:11; 7:14,14; 엡 5:26; 살전 5:23; 딤전 4:5; 딤후 2:21), 명사 거룩함 ( a`gi,asmoj) 을신약전체 10번중 8번 ( 롬 6:19,22; 고전 1:30; 살전 4:3,4,7; 살후 2:13; 딤전 2:15) 을, 명사 거룩 ( a`giwsunh) 을신약저자들가운데유일하게 3 번 ( 롬 1:3; 고후 7:1; 살전 3:13) 사용한다. 그리고신자의거룩한신분을지칭하는 성도 를표기하는명사적용법의형용사 거룩한 ( a[gioj) 을 43번 ( 롬 1:7; 8:27; 12:13;15:25,26,31;16:2,15; 고전 1:2;6:1,2;7:14; 14:33;16:1,15; 고후 1:1;8:4; 9:1,12; 엡 1:1,4,15,18; 2:19;3:8,18; 4:12;5:3,27;6:18; 빌 1:1;4:21,22; 골 1:2,4,12,22,26;3:12; 살전 3:13; 살후 1:10; 딤전 5:10; 빌몬 1:5,7) 사용하고있다. 사도바울의성화어휘사용을보면, 칭의어휘가대부분로마서와갈라디아서에서, 그것도주로사람이어떻게의롭게되는가라는구원론적인문맥에나타나고있는것과대조적으로, 성화어휘는대부분신자가지금어떤신분이며, 어떻게그신분에합당한삶이요구되고있음을강조하는실천적인 ( 혹은제의적인 ) 문맥이나서신가운데나타나고있다. 갈라디아서에서칭의어휘는수없이사용되고있지만성화어휘는한번도사용되고있지않다. 로마서의경우도성도를지칭하는 1:7과 8:27의경우를제외하고는모두권면적혹은제의적인관점에서사용되고있다. 그렇다고해서우리는칭의와성화어휘를그내용에있어서도각각다르게보아야하는가? 말하자면바울이칭의는신학적으로, 성화는윤리적인것으로서로구별하여사용하고있다고보아야하는가? 먼저성화와관련된동사용법을보면 9번의용법중현재시제를사용하고있는디모데전서 4:5의 하나님의말씀과기도로거룩하여짐이라 ( γιζεται γρ δι λγου θεο καντεξεως.) 를제외하고는모두과거시제나완료형시제로사용되고있다. 디모데전서의경우거룩하여지는대상이사람을지칭하기보다하나님이지으신모든피조물을가리킨다면, 사실상신자와관련된성화의모든동사는과거나완료형만사용될뿐현재나미래시제는전혀사용되고있지않다. 이것은바울에게있어서성화가현재나미래에지속적으로변화되어가는신자의윤리적삶을지칭하기보다는, 오히려칭의어휘의과거나완료형시제의경우처럼신자가그리스도안에서이미어떤존재나신분으로변화되었는가를지칭하는구원론적관점에서사용하고있다는것을뜻한다. 40) 물론새로운신분이나변화의강조는그에합당한삶을살아야함을전제하고있다. ( 사도바울의복음사역을통하여 ) 이방인들은성령안에서이미거룩하게되어졌다 (γιασμνη ν πνεματι γ. ) ( 롬 15:16). 고린도에있는하나님의교회는그리스도예수안에서이미거룩하게되어졌다 (τκκλησ τοθεο τοσν Κορνθ, γιασμνοις ν χριστ ησο)( 고전 1:2). ( 고린도교회성도여러분은 ) 주예수그리스도의이름과우리하나님의성령안에서이미구속되었고, 이미거룩하게되었고, 이미의롭게되었다 (λλπελοσασθε, λλγισθητε, λλδικαιθητε ν τ νματι τοκυρου ησο, καν τ πνεματι τοθεομν.)( 고전 6:11). 하나님은우리를불의함을위해서가아니라, 오히려거룩함을위해서부르셨다 ( Ο γρ κλεσεν μς θες πκαθαρσ, λλν γιασμ.) ( 살전 4:7). 39)S.E. Poter, Holiness, Sanctification, Dictionary of Paul and His Letter, eds. G.F. Hawthorne, R.P. Martin, D.G. Reid (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93), 397-398. 40)Procksch, a`gia,zw, T DNT I, 112. - 13 -
( 데살로니가교인들은 ) 이미성령의거룩하게하심과진리를믿음으로구원함을받고있다 ( ελετο μς θες πρχς ες σωτηραν ν γιασμπνεματος, καπστει ληθεας )( 살후 2:13). 그러므로누구든지이런것에서자기를깨끗하게하면, 그는이미의로워져서, 귀히쓰는그릇이된다 (ν ον τις κκαθραυτν πτοτων, σται σκεος ες τιμν, γιασμνον) ( 딤후 2:21). 그러기때문에바울은신자를가리켜자주이미거룩하게된자를뜻하는 성도 ( o` a[gioj) 로지칭하고있다. 이것은바울의성화어휘가일반적으로도덕적이고윤리적과정을말하기보다는예수그리스도의속죄적죽음을통해이미하나님의백성의거룩한신분이되어졌음을강조하는제의적인관점에서사용되고있음을보여준다. 41) 물론이것이바울이그의서신에서성화가현재나미래에이루어질대상임을전혀말하고있지않다는것은아니다. 바울이, 비록동사에있어서현재나미래시제를사용하고있지는않지만, 성화가현재나미래에도달하는대상임을말하는경우는있다. 바울은로마교회성도들을향해, 이제는너희지체를의에게종으로내주어거룩함에이르라 ( οτως νν παραστσατε τμλη μν δολα τδικαιοσνες γιασμν.)( 롬 6:19) 고권면하고, 42) 데살로니가교인들을향해 우리주예수께서그의모든성도와함께강림하실때에하나님우리아버지앞에서거룩함에흠이없게하시기를원하노라 (ες τστηρξαι μν τς καρδας μμπτους ν γιωσν, μπροσθεν τοθεοκαπατρς μν, ν τπαρουσ τοκυρου μν ησοχριστομετπντων τν γων ατο.)( 살전 3:13) 라고말한다. 디모데가목회하는교회를향해, 그러나여자들이만일정숙함으로써믿음과사랑과거룩함에거하면그의해산함으로구원을얻으리라 (σωθσεται δδιτς τεκνογονας, ν μενωσιν ν πστει καγπκα γιασμμετσωφροσνης.) ( 딤전 2:15) 고말한다. 그러나이경우에도바울은거룩함과관련된동사를과거형 ( παραστσατε, στηρξαι, μενωσιν) 을사용하여 거룩함 이점진적으로, 계속적으로이루어지는것이아닌단번에이루어지는상태임을강조한다. 이처럼바울이성화어휘를칭의어휘의경우처럼동일하게과거나완료형시제를사용하여과정보다이미주어진상태를말하고있다는사실은, 우리로하여금거듭칭의와성화를서로구분하여마치서로별개의것처럼말하는것을어렵게만든다. 만일바울이칭의는과거시제로, 성화는현재시제로만사용하고있다고한다면, 우리는칭의는우리의책임과무관하게, 우리밖에서, 그리스도안에서이미주어진것을뜻하고있는반면에, 성화는우리의책임을동반하는지금여기서우리의삶을통해계속이루어지고있는윤리적인것을가리킨다고볼수있다. 하지만양자가똑같이동일한과거시제나완료시제를사용하여이미이루어진실재임을강조하고있다면사실상양자를구분하기어렵다. 바울은디도서 3:4-7에서구원을표현하여, 중생 ( paliggenesi,a), 새롭게하심 ( avnakai,vwsij), 의롭다하심 ( dikaiwqe,ntej), 상속자가됨 ( klhrovo,moj) 으로다양하게표현한다. 그런데바울은성화를뜻하는 중생 과 새롭게하심 을 의롭다하심 보다먼저말하면서, 성화가칭의후에뒤따라주어지는것인아닌동일한구원의다른표현임을암시한다. 41) Ridderbos, Paul, 261: 바울이다양한명칭 (a`giasmoj, a`giwsunh) 으로사용하고있는거룩의특수한의미를바르게포착하기위해서는그것이우선적으로도덕적내용을지니고있지않다는사실을아는것이중요하다. 오히려구약적배경에서분명하게드러나고있는것처럼, 그것이하나님의백성의일반적인특성을보여주고있다는것이다. 거룩은원래제의적의식에서사용되었다. 하나님께서이스라엘백성을모든사람들중에서선택하여자기백성으로삼으셨기때문에, 이스라엘은거룩한백성이다 ( 출 19:5,6). 바울역시이거룩으로부터시작하여이를신약교회에적용한다. 신약교회의거룩함은교회가그리스도안에서이미거룩하게되어졌다는사실에있다. 42) Hultgren, Paul s Letter to the Romans, 264: 이문맥에서 성화 는과정이아닌거룩함에이른상태를말하고있다. - 14 -
고린도전서 6:11의경우도마찬가지이다. 11절하반절에서바울은 3가지신적수동태과거동사 (a,pelou,sasqe, h`gia,sqhte, evdikaiw,qhte) 를사용하여, 거룩하게됨 ( 성화 ) 을 의롭게됨 보다먼저말한다. 그리고구속과성화와칭의가동일한삼위하나님의사역이라는점을분명히한다. 말하자면구속은성부의사역, 성화는성령의사역, 칭의는그리스도의사역과같은등식은성립될수없다는것이다. 오히려구속, 성화, 칭의모두가삼위하나님이함께한구원사역이라는것이다. 구속함과거룩함뿐만아니라, 의롭게함역시성령의사역과연결되어있다는사실은, 한편으로칭의를단순히법적인선언으로만볼수없게하고있으며, 다른한편으로구속함과거룩함을의롭게함으로부터분리시킬수없게한다. 오히려바울이동일한구원의실재를 3가지언어를통해강조하고있는것으로생각하게한다. 43) 이상에서살펴본것처럼바울이 칭의, 성화 어휘를동일한과거나완료형시제를사용하고있다는사실은, 칭의는단한번확정적으로주어진과거사건 ( 신학 ), 성화는지금도계속해서우리안에서진행되어지는현재적사건 ( 윤리 ) 으로규정할수없음을보여준다. 칭의어휘와관련하여바울이보다큰개념인구원어휘를과거나완료 ( 롬 8:24; 11:14; 고전 1:21; 5:5; 9:22; 10:33; 엡 2:5,8; 살전 2:16; 살후 2:10; 딤전 1:15; 2:4; 딛 3:5), 현재 ( 고전 1:18; 15:2; 고후 2:15) 와미래시제 ( 롬 5:9,10; 10:9,13; 11:26; 3:15; 7:16,16; 딤전 2:15; 4:16; 딤후 1:9; 4:18) 로표현하고있는것처럼, 과거나완료, 현재나미래시제를사용하고있다. 44) 이것은우리에게두가지사실을시사한다. 첫째, 제한된시제 ( 과거나완료형 ) 를사용하고있는성화어휘가과거 / 완료, 현재, 미래등다양한시제로표현되고있는구원과칭의어휘에종속된다고보아야한다. 둘째, 구원의현재시제가신자의책임을요구하는윤리적인면을가지고있다고보아야하는것처럼, 칭의의현재시제도윤리적인면을가지고있다고보아야한다. 이것은사실상우리가바울의구원론에있어서윤리적인교훈을찾으려고한다면, 성화어휘에서보다도, 칭의어휘에서찾아야함을뜻한다. 45) 만일지금까지우리가살펴본것이옳다고한다면, 우리는다음의사실을긍정적으로받아들일수있어야할것이다. 첫째, 바울은종교개혁자들과개혁교회신조들과그리고개혁신학자들이단언할만큼칭의와성화어휘를엄격하게서로구분해서마치서로별개의내용을말하고있는것처럼사용하고있지않다. 오히려동일한구원의내용을다른관점에서, 즉칭의는구원의법정적인면을, 성화는구원의제의적인면을말하고있다. 즉둘다바울복음의구원의특징을설명하는그림언어이다. 46) 둘째, 바울의칭의어휘는법정적인의미만이아니라, 관계론적이고종말론적인의미를지니고있다. 바울의칭의어휘는복음서의하나님의나라의경우처럼 이미 와 아직 의종 43) 고든 D. 피, 성령. 하나님의능력주시는임재. 바울서신의성령론 ( 서울 : 새물결플러스, 2013), 256: 이세동사는본질상동일한실재를가리키며, 각동사는 하나님 이숨은주어가되시는 신적수동태 다. 44) 역시라이트, 톰라이트칭의를말하다, 229: 바울에게구원은과거, 현재, 미래의차원을모두갖고있으며, 그것은칭의도마찬가지이다. 45) 사실상바울의칭의어휘가항상믿음과긍정적인관계를가지고있고, 그리고바울에게있어서믿음은때때로 사랑으로역사하는믿음 ( 갈 5:6), 순종의믿음 ( 롬 1:5; 16:26) 이보여주고있는것처럼, 행위를동반하기때문에, 바울에게있어서칭의는때로윤리적이라고하는것이부당한것은아니다. 이런관점에서본다면바울과야고보는서로일치가된다. 그래서유창형, 칼빈의칭의론에서믿음, 선행, 영생의관계, 개혁논총 13( 2010), 205 에서 칼빈은칭의와성화의불가분리성과, 오직믿음만이칭의의원인이지만선행없는믿음을상상하지않는다고함으로칭의시키는믿음은선행있는믿음임을분명히했다 고하면서칭의에서행위의필수성을인정한다. 46) 역시김세윤, 칭의와성화, 177-190 에서동일한결론에도달한다. - 15 -
말론적인관점에서사용되고있다. 이것은하나님의나라가이미와아직의관점에서강한윤리적인교훈 ( 예를들면, 마태복음 5-7장에있는산상설교의하나님의나라백성의윤리 ) 을내포하고있는것처럼, 바울의칭의메시지도이미와아직의관점에서강한윤리적인교훈을내포하고있다는것을뜻한다. 셋째, 그러므로우리는바울의윤리적인메시지를성화교훈에서만찾을것이아니라, 우선적으로칭의교훈에서찾아야한다. 바울의칭의메시지가복음서의하나님의나라처럼윤리적면을가지고있다고하는것은바울의칭의메시지를구원의확실성을담보해주는전매특허처럼사용하지않아야함을뜻한다. 사실종교개혁시대에서는칭의와성화를동일시하여인간의윤리와선행을필수적인요소로부각하여, 한편으로공로주의가득세하고, 다른한편으로구원을위한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의유일성이크게훼손되는상황이었기때문에, 칭의와성화를구분하는것이필요했을것이다. 그렇게함으로써 오직믿음, 오직그리스도, 오직은혜 라는개신교의신학이정착될수있었다. 그렇지만이러한종교개혁신학을오해내지오도하여바울의칭의의복음을윤리없는값싼복음, 십자가없는값싼은혜로만들고, 신앙과삶, 신학과윤리를나누는, 그래서교회의비윤리성과부패를방조하는오늘의상황에서는, 오히려사도바울이강조하고있는, 그안에이미강한윤리적인메시지를담고있는바울의종말론적칭의교훈을새롭게강조할필요가있다. 이것이종교개혁 500주년을맞는우리의과제이고, 오직성경으로 ( Sola Scriptura) 돌아가자는종교개혁정신을회복하는길이다.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