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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성경주해설교 1. 주석과주해 1) 본문의문맥 2) 본문의주제 3) 본문의배경 2. 설교 1) 성경신학적설교 2) 조직신학적설교 신약신학은구약에약속된하나님나라복음이하나님의아들에종말론적으로성취되기시작하는 과정을계시한다. 그러므로구약과신약은다양하지만통일성을가지고성경신학을구성한다. (1) 복음서 (4 권 ) : 예수님이승천전에하나님의구원계획인하나님의나라를 ( ) 과 ( ) 으로실행하신기록이다 ( 행 1:1-3). (2) 역사서 (1 권 ) : 예수님의 ( ) 이후제자들이성령의권능을받아예수님이행하시고가르치신하나님의나라를예루살렘에서부터시작하여유대와사마리아그리고땅끝까지이르게되는과정이다룬기록이다 ( 행 1:8). 1

3. 누가복음의주제와구조 구약과신약은약속과성취의관계입니다. NIV Luke 1:1 Many have undertaken to draw up an account of the things that have been fulfilled among us, Luke 1:1 ἐπειδήπερ πολλοὶ ἐπεχείρησαν ἀνατάξασθαι διήγησιν περὶ τῶν πεπληροφορημένων ἐν ἡμῖν πραγμάτων, 1:1 우리중에이루어진사실에대하여 ἐπειδήπερ πολλοὶ ἐπεχείρησαν ἀνατάξασθαι διήγησιν περὶ τῶν πεπληροφορημένων ἐν ἡμῖν πραγμάτων, NIV 1:2 처음부터목격자와말씀의일꾼된자들이전하여준그대로내력을저술하려고붓을든사람이많은지라 Luke 1:2 just as they were handed down to us by those who from the first were eyewitnesses and servants of the word. Luke 1:2 καθὼς παρέδοσαν ἡμῖν οἱ ἀπ ἀρχῆς αὐτόπται καὶ ὑπηρέται γενόμενοι τοῦ λόγου, 누가는데오빌로에게예수님이행하시고가르치기시작하신모든기본진리를기록하여고난 을이겨낼수있는믿음을확고히하려는의도를실현했다. 1) 누가는다른복음서들의주제를 약 속의성취 ( 눅 1:1) 라는신학적주제로공감대를공유하고그신학을역사적근거와문예적방법으로 확실하게전달하려한다. 다시말하면, 누가는데오빌로가배운복음의전승들을역사적으로차 례대로제시함으로써 ( 스토트 15-20) 데오빌로각하가 학습교인 (Catechumenus) 으로서 배운 말씀들 의 ( 행 18.25) 확실함을알게하려 는목적을달성하려한다 ( 눅 1:1-4). 1 세기교회는복음의말씀을들고배운사람들의공동체다. 데오빌로는세례교인이되어이전에 배운내용을확실히앎으로써믿음을견고히할필요가있었다. 누가는데오빌로의믿음을위해하나 님나라의내용인예수님의행하심과가르치심을구체적이고체계적인복음으로전달하고자한다. 눅 1:3 그모든일을근원부터자세히미루어살핀나도데오빌로각하에게차례대로써보내는것이좋은줄알았노니 Luke 1:3 ἔδοξε κἀμοὶ παρηκολουθηκότι ἄνωθεν πᾶσιν ἀκριβῶς καθεξῆς σοι γράψαι, κράτιστε Θεόφιλε, ㅇ Luke 1:4 ἵνα ἐπιγνῷς περὶ ὧν κατηχήθης λόγων τὴν ἀσφάλειαν. 1:4 이는각하가알고있는바를더확실하게하려함이로라 마가복음이나마태복음이기독론적복음 ( 막 1:1; 마 1:1) 을주제로명시하며시작하지만, 누가복음은서문 ( 눅 1:1-4) 에서 우리중에성취된사실들에관하여 ( 사역, peri. tw/n peplhroforhme,nwn evn h`mi/n pragma,twn, 눅 1:1) 를주제로명시하며시작한다. 여기사용된동사 (peplhroforhme,nwn) 는신적수동태로서하나님에대하여직접언급을피한완곡표현, 즉하나님이성취하신행위들에관한간접표현이다. 2) 이신적수동태는누가복음에고루나타난다 ( 눅 1:20; 4:21; 9:31; 24:44 등 ). 서문의신적수동태문장은첫기사 (1:5-25) 를마무리하는누가복음 1:25에서능동태문장 (pepoi,hken ku,rioj; 주께서행하셨다 ) 으로명시된 1) David Peterson, 누가의신학 : 통합과의도, in I. H. Marshall, 복음의증거 - 사도행전신학, (Witness to the Gospel-the Theology of Acts, 류근상역, 서울 : 크리스챤출판사, 2004), 649-675. 2) 김광모, 누가복음서서문의구조적의미론분석, 성침논단제 8 집 (2011), 49-50; Joachim Jeremias, New Testament Theology: The Proclamation of Jesus, trans. John Bowden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71), 8-14, 63-7, 102. 2

다. 누가-행전의통일성을인정할때, 누가복음의서문 ( 눅 1:1-4) 에서 peri,( 뻬리, ~ 에대하여 ) 로도입되는명시적주제 하나님이성취하신행위들 은그것과병행구조를이루는사도행전의서문 ( 행 1:1-3) 에서다시전치사 peri, 로도입되는 하나님의나라에관한일들 (ta. peri. th/j basilei,aj tou/ qeou/) 로표현된다 ( 행 1:3 ). 3) 누가복음의서문에암시되고사도행전의서문에명시된하나님중심적주제어 하나님의나라 는사도행전의구조에서전략적으로배치되었을뿐만아니라, 4) 누가복음의구조에서도전략적으로배치되었다. 누가는천사가증언하고예수님이선포한 하나님의나라 를사도행전의구조를위한전략적주제어로사용할뿐만아니라 하나님의나라 를기독론적 주 칭호와밀접하게연결하여사용하고있다. 누가-행전의통일성을인정할때, 이두주제어는사도행전의서문 ( 행 1:1-3) 과그수미쌍관 (inclusio) 구조에서도지지받는다 (1:6; 28:31). 5) 주제를명시하기위해사용된여러개의전치사 peri, 구들을순서대로종합하면, 누가는먼저구약의관점에서하나님이약속하신말씀들이성취된사실들 ( 눅 1:1-4) 을주제로제시하고, 사도행전에서는 6) 누가복음에서제시한약속의성취사건들을 예수께서행하시고가르치기시작하신모든것들 ( 행 1:1-3) 로회고적관점에서요약하고, 이모든주예수의기독론적사역을바로구약에약속된 하나님의나라 의성취로요약하였다. 7) 그러므로누가복음은 하나님의나라 와기독론적 주 의조합으로주제를제시했을개연성이크다. 8) 본논문의목적은누가복음에나타난 그하나님의나라 와 주예수그리스도 등두주제어의분포도를관찰하고그두주제어의관계를밝히고그것을통한누가의의도를밝히는것이다. A 눅 1:1-4:13 B 눅 4:14-9:50 X 눅 9:51-19:27 B' 눅 19:28-21:38 A' 눅 22:1-24:53 하나님의나라 (1:33) 주 기독론 (1:43; 2:11; 3:4) 하나님의나라 (4:43; 6:20; 7:28; 8:1, 10; 9:2, 11) 주 기독론 (5:8, 12; 7:6) 하나님의나라 (9:60, 62; 10:9, 11; 11:2... 16:16; 17:20, 21... 19.11) 주 기독론 (9:54, 59, 61; 10:17,40; 11:1; 12:41; 13:23; 17:37; 18:41; 19:8) 하나님의나라 (21:31) 주 기독론 (19:34, 38;) 하나님의나라 (22:16, 18, 29, 30; 23:42, 51) 주 기독론 (22:33, 38, 49; 24:34) 3) `H basilei,a tou/ qeou/ 에대한일반적인연구는양용의, 하나님나라어떻게이해할것인가, ( 서울 : 성서유니온, 2004), 15-17, 54; 양용의, 마태복음어떻게이해할것인가, ( 서울 : 성서유니온, 2004), 145-46; 김세윤, 예수와바울, ( 서울 : 참말, 1993), 42-46. 4) Craig S. Keener, Acts: an Exegetical Commentary V.4, 24:1-28:31(Baker Academic, 2015), 3771-72; Dennis C. Duling, KINGDOM OF GOD, KINGDOM OF HEAVEN, in the Anchor bible dictionary, David Noel Freedman[et al.](new York: Doubleday, 1992), 49. 5) 장석조, 사도행전의주제와구조에관한고찰, 371-95; 마가복음의주기독론부재를주장하는학자들도사도행전의주기독론은인정한다. 이진경, " 개역개정판마가복음의 주 오역과마가의 주 (cristo,j)- 기독론 에대한비판적고찰 ", 신학논단 74 (2013), 151-181, 특히 169-170. 6) 누가 - 행전의통일성에대한찬반토론에대한역사적고찰에대해선 M. F. Bird, "The Unity of Luke-Acts in Recent Discussion," JSNT 29/4 (2007), 425-48 을보라. I. H. Marshall, 복음의증거 - 사도행전신학 (Witness to the Gospel-the Theology of Acts), 류근상역 ( 서울 : 크리스챤출판사, 2004), 19-20; F. F. Bruce, The Acts of the Apostles, NICNT (Grand Rapids: Eerdmans, 1990), 98; H. J. Cadbury, The Making of Luke-Acts (London: S. P. C. K., 1958), 8ff. 8) 장석조, 사도행전의주제와구조에관한고찰, 371-95; 마가복음의주기독론부재를주장하는학자들도사도행전의주기독론은인정한다. 이진경, " 개역개정판마가복음의 주 오역과마가의 주 (cristo,j)- 기독론 에대한비판적고찰 ", 신학논단 74 (2013), 151-181, 특히 169-170. 3

4. 사도행전의주제와구조 누가복음과사도행전의통일성에대한찬반토론은최근까지계속되었다. 9) 찬성하는학자들도누가- 행전의통일된주제에관해서다양한견해를제시했다. 10) 지금까지의연구들중에서사도행전의주제를구조와연결해서다룬대표적인것은다음의두개의견해로요약될수있다. 첫째견해에따르면, 사도행전의주제는 말씀의성장 (6:7a; 12:24; 19:20) 이다. 말라스 (William H. Malas) 11) 는사도행전의문학적구조에대한연구사와그에대한평가를보여주면서요약구절들 말씀의성장 에기초하여전체구조를보여준다. 롱게네커 (R. N. Longenecker) 도사도행전의요약구절들에기초하여 말씀의성장 주제로사도행전의구조를보여준다. 둘째견해에따르면, 사도행전의주제는 하나님의나라 이다. 리니 (A. R. C. Leaney) 는 하나님의나라 와 왕되신그리스도 를누가복음의주제로제안했다. 12) 마샬 (I. H. Marshall) 은리니에반대하며 하나님의나라 단어군과 구원 단어군에대한통계적자료에근거하여 구원 이누가복음과사도행전을포괄하는주제라고반박했다. 13) 하지만파슨스 (Parsons) 는누가복음과사도행전의내러티브플롯전개에비추어서 하나님의나라 (h` basilei,a tou/ qeou/) 가누가복음과비교할때사도행전에겨우 8회밖에나타나지않지만 ( 행 1:3, 6; 8:12; 14:22; 19:8; 20:25; 28:23, 31), 서두 ( 행 1:3,6) 와결미 ( 행 28:23, 31) 에각각 2회나타나는것에기초하여 하나님의나라 를사도행전의주제를제시했다. 14) 이상의두견해는사도행전의주제를사도행전의구조에근거하여제시하여좋은결과를도출해냈다. 하지만그들은사도행전구조의중요한근거인요약구절 말씀의성장 (6:7; 12:24; 19:20) 이마지막요약구절이될결론자리에서생략되고대신 하나님의나라 와 주예수그리스도 의결합 (28:31) 으로대체되고있는점에부주의했다. 박형대 15) 는 하나님의나라 가사도행전의서두와결미에서사도행전의구조를세워주는것을언급하고그것을요약구절들인 말씀의성장 (6:7; 12:24; 19:20) 과연결되는것을바르게제시했다. 하지만그는 말씀의성장 을 하나님의나라 와연결시키는데집중하지않고 주예수그리스도 (28:31) 에만연결할뿐이다. 오히려그는사도행전구조의주요기준으로 말씀의성장 뿐만아니라 예루살렘 16) 으로시작하는것에집중한다. 그의의도는이두기준에기초하여사도행전의구조 17) 를보여주며 (1:1-3; 1:4-6:7; 6:8-12:24; 12:25-19:20; 19:21-28:31), 예루살렘교회가변질되어가는과정에도불구하고하나님의말씀은더성장하는주제를보여주려는것이다. 9) 누가 - 행전의통일성에대한찬반토론에대한역사적고찰에대해선 M. F. Bird, "The Unity of Luke-Acts in Recent Discussion," JSNT 29/4 (2007), 425-48 을보라. 허주, 잃어버린자를위한복음서 - 누가복음을어떻게읽을것인가 누가복음과치유자예수그리스도 - 제 17 차프로에클레시아신학회논문집 (2008), 7-38. 10) I. H. Marshall, 복음의증거 - 사도행전신학 (Witness to the Gospel-the Theology of Acts), 류근상역 ( 서울 : 크리스챤출판사, 2004), 19-20; F. F. Bruce, The Acts of the Apostles, NICNT (Grand Rapids: Eerdmans, 1990), 98; H. J. Cadbury, The Making of Luke-Acts (London: S. P. C. K., 1958), 8ff; 허주, 읽어버린자를위한복음서, 11, 28. 그는예수그리스도를통한하나님의구원계획성취를주제로제안한다. 11) William H. Malas, The Literary Structure of Acts: A Narratological Investigation into Its Arrangement, Plot, and Primary Themes(UMI, 2001), 40-290. 12) A. R. C. Leaney, A Commentary on the Gospel according to St. Luke (A. and C. Black, 1958), 34-37. 13) I. H. Marshall, 누가행전 (Luke: Historian and Theologian), 이한수역 ( 서울 : 엠마오, 1993), 119-42, 186-211. 14) M. C. Parsons, (The) Departure of Jesus in Luke-Acts : The Ascension Narratives in Context (JSOT Press, 1987), 156; R. I. Pervo, Acts (Minneapolis: Fortress, 2012,) 38; 윤철원, 사도행전읽기와하나님나라의상관성, 신약논단 (2014), 91-125; S. Kim, "Kingdom of God", in Ralph P. Martin & Peter H. Davids(ed.), Dictionary of the Later New Testament and Its Developments.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2000). 15) 박형대, 사도행전에소개된예루살렘교회의변화에대한소고, 신학지남 77/2 (2011), 107-32. 그는사도행전의서론을 1 장 1-3 절로한정되고서론에나타난주제를 하나님나라에관한것들 로요약되고사도행전의결론을마무리하는 28 장 31 절의 하나님의나라 와바르게연결한다. 16) 예루살렘 은누가복음과병행구절들에서도중요한구조적요소이다 ( 눅 9:51; 마 16:21; 막 10:33). 17) 박형대, 예루살렘교회, 113-14. 4

이상과같이사도행전의주제는요약구절들 말씀의성장 (6:7; 12:24; 19:20) 을반복하는구조로제시될수도있고수미쌍관 (inclusio) 구조에나타난대로 (1:6; 28:31) 하나님의나라 와 주예수그리스도 의통합개념으로제시될수도있다. 요약구절의구조와수미쌍관의구조는 말씀의성장, 하나님의나라, 주예수그리스도 등세가지개념들로구성된주제를전달한다. 본논문의목적은사도행전의구조에명시된세가지개념들이사도행전의각단원에서주제로서기능하는지를연구하는것이다. 이연구를위해먼저그세가지개념들이사도행전의구조에서다음과같이분포되어있는것을발견할필요가있다 ( 표1). < 표1> 말씀의성장, 하나님의나라와주예수그리스도에기초한사도행전의구조말씀의성장 (1): 행 1:1-6:7 하나님의나라 (1:3, 6) 와주예수그리스도 (1:6, 21, 24, 2:34, 36 등 ) 말씀의성장 (2): 행 6:8-12:24 하나님의나라 (8:12) 와주예수그리스도 (7:59, 60; 8:16, 25; 9:1 등 ) 말씀의성장 (3): 행 12:25-19:20 하나님의나라 (14:22; 19:8) 와주예수그리스도 (15:11; 16:31; 19:17 등 ) 행 19:21-28:31 하나님의나라 (20:25; 28:23, 31) 와주예수그리스도 (20:21, 24, 35; 28:31 등 ) 위 < 표1> 은사도행전의형식적주제가사도행전구조적요소인요약구절에명시된대로 말씀의성장 (6:7; 12:24; 19:20) 이고그주제가마지막요약구절에명시된대로 하나님의나라 와 주예수그리스도 (28:31) 로구체화됨을보여준다. 누가는이구체적주제인 하나님의나라 와 주예수그리스도 를사도행전의각단원에배열시키면서그상관관계가무엇인지를설명하려한다. 사도행전의구조속에서그주제를명확히제시하려는목적은다음의두가지질문에대답하는형식으로수행될것이다. 첫째, 하나님의나라 가언급되는본문들은사도행전의각단원에서무엇을의미하는가? 특히 하나님의나라 는누가복음에많이사용되는것과대조적으로사도행전에서드물게사용되는데, 그이유는무엇인가? 누가복음은예수님의오신목적이하나님의나라를복음으로전파하는것 ( 눅 4:43; 막 1:38) 으로명시하는데, 승천하신후에도사도들이하나님의나라를복음으로전파하는이유는무엇인가? 둘째, 주 기독론이언급되는본문들은사도행전의각단원에서무엇을의미하는가? 주 기독론은다른복음서과달리누가복음 (104회) 과사도행전 (107회) 에많이언급되는데, 그이유또한무엇인가? 하나님의나라와주예수그리스도 의관계는무엇인가? 이연구를통해우리는사도행전의주제가사도행전의구조를보여주는각단원의결론에서 말씀의성장 (6:7; 12:24; 19:20) 으로요약되고또다른구조적요소인 하나님의나라 와 주예수그리스도 는각단원들, 특히주제를제시하는서두 (1:6) 와주제를명시하는결미 (28:31) 에서그말씀의두가지핵심내용들로명시되고있음을알게될것이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