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장낭만주의
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z, romant, roman 의뜻 민중언어 로쓰여진모든글 현실, 정신과반대되는감각적인것, 모험, 환상, 공포, 야만의뉘앙스 낭만주의예술의목적 : 이성중심의문명사회의부작용인인간소외비판 개인의지각, 감성, 상상력을옹호 철학, 문학, 자연과학, 무의식의경계를허물고모두재결합
낭만주의의사상적배경 경건주의Pietismus 신교의감수성 Empfindsamkeit 사상 - Klopstock의서정서사시 <Messias> (1748). Matthias Claudius의서정시 영국의낭만주의문학 Richardson ( 윤리소설 ), Sterne, Goldsmith ( 유머스런목가적소설, Young, Macpherson/Ossian ( 자연문학 ). 중세전통의민속문학 Volkspoesie 피히테 Fichte < 지식론 Wissenschaftslehre> 1794 - 개인의창조적자아론 셸링 Schelling < 자연철학의이념 Ideen zu einer Philosophie der Natur > 1797 - 자연과정신의동일성철학
낭만주의시대 1794 년 (FICHTE < 지식론 WISSENSCHAFTSLEHRE> 발표 ) 부터 1832 년 ( 괴테사망 ) 까지
낭만주의시대의정치사회사 1789 프랑스혁명, 자코뱅의공포정치시작 1804 년나폴레옹의독일침공 1806 년예나전투패배, Rheinbund 결성, 신성로마제국 해체 / 축소 1814/15 빈복고회의 : 구질서회복, 검열강화이후문학의비정치화경향 애국주의적역사소설, 낭만주의문학유행 1822 년호프만 E.T.A. Hoffmann 투옥모면, 사망. 하이네의파리망명 작품텍스트의행간에숨은사회비판 낭만주의적비더마이어작가들의높은자살률
사회정치적비판수단으로서의낭만주의이로니 ROMANTISCHE IRONIE 정신은무한하다. Tieck < 장화신은고양이 Der gestiefelte Kater> 극중에서관객, 배우, 작가간의대화가이어지고 심지어제 3 막의 Saal im Palast 장면에서는두인물이 gestiefelte Kater> 의작품성에대해논쟁한다. <Der 작품몰입과이탈이반복된다. 낭만주의의대표적장르 : 서정시, 산문 ( 전진하는종합문학, 미완성의 파편 ) 괴테 < 빌헬름마이스터의수업시대 > 의작품구조
낭만주의시대의문화산업 감성의욕망충족을위한대중매체의발전 출판업잡지사, 신문사, 공연문화사업 : 연극, 오페라, 오페레타, 음악회 광학매체 : Camera Obscura 피아노의보급 : Schubert Lied Jena 대학의자유주의문화 살롱Salon의사교문화 : Schlegel, Novalis, Humboldt, Schelling 중심 ( 슐레겔부인과셸링의결혼사건 )
낭만주의의전개 1. 초기낭만주의 FRÜHROMANTIK / JENAER ROMANTIK (1798-1804) 낭만주의의예술철학, 문학이론을발전시킴 중심도시 : Jena (Dresden, Berlin) <Athenäum> 간행 (2 년만에폐간 ) 슐레겔형제 Friedrich Schlegel/ Wilhelm Schlegel: 감성중심의예술철학 슐라이어마하 Schleiermacher: 감성론적신학 바켄로더 W.H. Wackenroder < 예술을사랑하는수도승의심정토로 Herzensergießungen eines kunstliebenden Klosterbruders > 1797 예술가는신과인 간을연결한다.
피히테 : 주관적관념론철학 subjektiver Idealismus, ich setz ich - 무신론혐의, 예나대학퇴출, 할레대학임용 - 베를린훔볼트대학창립멤버 셸링 Schelling: Weltseele 자연철학. - 주체를세계영혼의일부로통합. - 선험철학Transzendentalphilosophie 노발리스 Novalis < 밤의찬가 >, < 파란꽃 > 무신론적예술종교 : 독일낭만주의는종교심에서시작되어예술종교를낳았다. Ruediger Safranski. <Eine deutsche Affaere>
낭만주의문학이론 Novalis: 세계는낭만화되어야한다. Indem ich dem Gemeinen einen hohen Sinn, dem Gewöhnlichen ein geheimnisvolles Ansehen, dem Bekannten die Würde des Unbekannten, dem Endlichen einen unendlichen Schein gebe, so romantisiere ich 1792 세계는주관적정립일뿐이다. Friedrich Schlegel: 진보하는보편문학 Progressive Universalpoesie 예술은과학과일상생활을모두포괄하며인간의정신은끝이없다. Fragment 삶의시적강화 Potenzierung가좋다 : 메타소설, 편지소설, 창작과비평의융합 개인적으로도중세적메테르니히정치체제긍정
F. SCHLEGEL <ATHENÄUM> ( 제 116 편 ) 낭만문학은진보적보편문학이다. 낭만문학은모든나누어진문학장르들을다시통합해야할뿐만아니라, 문학을철학및수사학과결부시켜야한다. 문학과산문, 천재성과비판, 예술문학과자연문학을때로혼합하고때로융합하는것, 문학을활발하고사교적으로만드는것, 삶과사회를문학적으로만드는것, 위트를문학화하는것, 모든종류의견실한교양소재들로예술형식들을채우고풍성하게하는것, 유머의울림으로예술형식들에영혼을불어넣어주는것 - 이런것들이낭만문학이하려고하고, 또해야하는것들이다.
오직낭만문학만이서사시처럼주변세계전체를비추는거울, 시대의그림이될수있다. 모든현실적, 이념적관심을벗어나서 시적반성의날개에몸을싣고, 묘사되는것과묘사하는자사이의한가운데에서서자유롭게떠도는것, 이러한반성을계속고양시키고무수한거울에비친그림처럼증가시키는것 - 이런것역시낭만문학이가장잘해낸다. 예술가운데에서낭만문학이차지하는위치는, 철학에서위트가, 삶에서모임과교제, 친교와사랑이차지하는위치와같다.
다른문학종류들은이미완성되어있으므로이제완전히분석될수있다. 그러나낭만문학은여전히형성되는중이다. 영원히형성되기만할뿐, 결코완성될수없다는것은낭만문학의고유한본질에속한다. 그것은어떤이론에의해서도완전히파악될수없고, 그것의이상적상태를규정할수있는것은오직예언적인비평뿐이다. 낭만문학만이무한하며, 낭만문학만이자유롭다. 시인의자유의지는자기위의어떠한법칙에도구속을받지않는다는것, 바로이것이낭만문학이인정하는제 1의법칙이다. 낭만문학이라는종류는단순한하급종류라기보다문학그자체라고할수있다. 왜냐하면어떤의미에서는모든문학이낭만적이며, 또한낭만적이어야하기때문이다. http://vod.snu.ac.kr/wbi/wbi_total/german/contents/german/lesson_01/index.htm
2. 후기낭만주의 SPÄTROMANTIK / BERLINER ROMANTIK (1804-1835) 중심도시 : Heidelberg(Achim von Arnim, Eichendorff, Brentano), Berlin (Tieck, Schamiso, Hoffmann), 독일서남부 Schwaben, Wien (Eichendorff, August Wilhelm Schlegel), Schwaben (Uhland, Mörike), München (Schelling, Görres). 나폴레옹전쟁의혼란기 중세전설, 민요, 동화수집 Jakob Grimm/ Wilhelm Grimm: < 어린이와가정을위한동화 Kinder und Hausmaerchen> (1803) Arnim과 Brentano < 소년의마술피리 Des Knaben Wunderhorn>(1808) http://sound.or.kr/bbs/view.php?id=music5&no=484
아이헨도르프 Joseph Freiherr von Eichendorff 슐레지엔의몰락한귀족 전쟁참가 마음의힐링추구 산문 < 어느무위도식자의삶에서 Aus dem Leben eines Taugenichts> 시 < 달밤 Mondnacht>
< 달밤 > ( 아이헨도르프詩 ) 감상 http://blog.naver.com/maple1720?redirect=log&logno=150 026386389
< 달밤 Mondnacht> Es war, als hätt' der Himmel Die Erde still geküßt, Daß sie im Blüthenschimmer Von ihm nun träumen müßt'. Die Luft ging durch die Felder, Die Aehren wogten sacht, Es rauschten leis die Wälder, So sternklar war die Nacht. Und meine Seele spannte Weit ihre Flügel aus, Flog durch die stillen Lande, Als flöge sie nach Haus.
19 세기초독일낭만주의의시민음악예술
작곡가슈베르트 (1797-1828) - 오스트리아빈출생 - 18 세때 < 들장미 >, < 마왕 >(1815) 을시작으로약 600 여곡의가곡을창작한오스트리아초기낭만파 - 3 대연가곡집 백조의노래 (1829) (14 곡으로구성됨 ), 아름다운물방앗간아가씨 (20 곡 ), 겨울나그네 (24 곡 ) 이특히유명함 - 괴테, 뮐러등의낭만주의시에곡을붙임 http://jsksoft.tistory.com/1579
슈베르트의음악사적위치 베토벤과달리음악가라는직업을인간성의위대한승리자로의식하지않음 바하의종교음악 ( 대위법 ) 을뒤이은빈고전파 ( 모차르트, 하이든, 베에토벤 ) 의화성중심기악곡음악에서탈피 서민계급의감상적정서를아름다운선율로표현 유절 ( 有節 ) 가곡, 통절 ( 通節 ) 가곡, 자유스런보통가곡, 낭창형식
슈만연가곡 < 시인의사랑 > ( 하이네詩 ) http://blog.daum.net/jooni1212/15677384 제 1 곡 : 아름다운 5 월에 http://blog.naver.com/hanihani101?redirect=log&logno=11 0120641868 제 4 곡 : 그대의눈동자를바라보면
낭만주의에대한평가 1. 보수적정치관부분 계몽주의, 고전주의, 진보주의의관점에서문제제기 - 낭만주의의비더마이어적보수주의는하이네에게비판받음 - 낭만주의의과도한감성주의는고전주의자괴테에게비판받음 실제로 Johann Gottlieb Fichte <Reden an deutsche Nation> 민족독립과독일어우수성강조는 20세기에국가사회주의자들의이데올로기로남용됨 동독은낭만주의의감성문학을비이성적인것으로판단하여금서목록지정 서독의 68운동세력도독어독문학Germanistik의민족주의적연구관행거부
2. 현대적감수성부분 최근프랑스의독어독문학계는 E.T.A.Hoffmann, Eichendorff 등의낭만주의작품의감성과지각표현에나타난현대문학성을 ( 상호매체미학 ) 높이평가 - geschliffenes Glas에대한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 와낭만주의자들의상반된반응 - 유희정신을가진낭만주의자들은미적현상의지각능력 Wahrnehmungskraft, 상상력 Einbildungskraft의긍정을통해, 클라이스트의칸트주의적물자체 (< 순수이성비판 >) 를믿는실재주의를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