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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형메카닉게임현황분석및발전방안에관한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s of Robot-typed Mechanic Games and Development Methods 김태열, 유석호, 경병표공주대학교영상예술대학원게임멀티미디어전공 Tae-Yul Kim(mp23kimty@kongju.ac.kr), Seuc-Ho Ryu(seanryu@kongju.ac.kr), Byung-Pyo Kyung(kyungbp@kongju.ac.kr) 요약연간수없이많은온 오프라인및모바일게임이출시되고있는국내게임시장에서메카닉게임의출시는아주극소수에불과하다. 본논문에서는국내게임시장중에서로봇형메카닉게임의시장성은계속적으로넓어지지않고있는실정이다. 본논문은국내게임에서의로봇형메카닉게임이저변확대가되지않는이유와유독국내에서만로봇형메카닉게임의제작및수요가없는것인가에대하여분석한다. 본논문은국내 외에출시된로봇형메카닉게임의현황및판매 인기순위를통하여로봇형메카닉게임이게임사용자들에게외면되는이유에대하여기획력부재, 로봇에대한문화적배타감, 조작상의어려움이라는 3가지큰요인을분석하고마지막으로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활성화필요성및중요성에대하여알아보고자한다. 중심어 : 로봇 메카닉게임 발전방안 Abstract While numerous On Off-line and mobile games have been released in our domestic game market annually, the release of mechanic games in our domestic game market is merely a minority. The marketability of robot-typed mechanic game among our domestic game markets has not been widened. What are the reasons that the robot-typed mechanic game in our domestic games has not been expanded in terms of its us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gure out the reasons why there have been few demands and manufactures of robot-typed mechanic games in domestic market. This study investigate the present conditions of robot-typed mechanic games released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and the reasons for game users' avoiding them through the ranking of sale and popularity. In addition, it analyze three biggest causes such as the absence of planning capability, cultural exclusivism against robots and difficulties in manipulation. Lastly, the study investigate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robot-typed mechanic games in domestic markets. keyword : Robot Mechanic Game Development Method * 본연구는 2006 년도정부재원 ( 문화관광부 ) 으로한국게임산업개발원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 This work was sponsored and funded by Korea Game Development & Promotion Institute as Korean government project.(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 접수번호 : #060302-001 접수일자 : 2006 년 03 월 02 일 심사완료일 : 2006 년 03 월 22 일교신저자 : 김태열, e-mail : mp23kimty@kongju.ac.kr

2 게임 & 엔터테인먼트논문지 '06 Vol. 2 No. 1 I. 서론대부분의남자아이들은어린시절에로봇이등장하는만화영화를보면서한번쯤은 내가그로봇의조종사가되어봤으면하는상상을해보았다. 그러면서때로는자기가상상한로봇을종이에그려보면서나름대로꿈을키우기도했다. 하지만어렸을적에간직했던로봇의조종에대한환상은지금도충분히현실화할수있다 [1]. 그것이바로 게임 을통한대리만족이다. 게임에서는자기가스스로원하는기능과모양의로봇을만들고적들에대항하여로봇을움직이는등의게임을진행하게된다. 이렇듯로봇형메카닉게임은남자들의상상에만그쳤던일을실제적으로대리만족할수있는하나의도구가될수있다. Ⅱ. 관련연구 1. 메카닉게임의개요본논문을시작하기전선행연구로써메카닉의사전적인의미와함께게임에서의메카닉의정의를알아보고, 메카닉게임이란무엇인지에대하여알아보고자한다. 표 1. 2004 게임장르별발매현황 공구의, 기계로조정하는 의뜻을가지고있다 [2]. 사전적인의미를풀어보자면기계로이루어진어떠한물체를말하는것이다. 메카 는영어의 mechanic이란단어를일본에서줄여쓰기시작하면서일본의 애니메이션 계에서 애니메이션에등장하는기계 라는뜻으로쓰여지기시작했다 [3]. 또한게임에서의메카닉 (Mechanic) 은사전적의미에서의확장이라고할수있는기계로이루어진물체즉, 비행기, 탱크, 로봇등과같은비생물체를말한다고볼수있다. 1.2 메카닉게임 (Mechanic Game) 이란? 메카닉게임 (Mechanic Game) 은인간또는동물등의생물체가아닌비생물체즉, 비행기, 탱크, 로봇과같은기계화된물체를조정하여게임을진행하는하나의게임장르라고할수있다. 1.3 로봇형메카닉게임의국내외현황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문제점및발전방향을분석하기위하여현재시판중이거나서비스중인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을조사하고 2005년한해동안의로봇형메카닉게임의인기도를분석하고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과의비교대상으로해외의로봇형메카닉게임을조사하고그인기도를조사하였다. 현재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은주로온라인을통한서비스중 ( 오픈베타포함 ) 인 3가지의로봇형메카닉게임이있다.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특징, 그리고로봇형메카닉게임의서비스현황, 인기 판매순위를통하여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현황을분석하고자한다. 1.1 메카닉 (Mechanic) 이란? 메카닉 (Mechanic) 이란사전적인의미로써 기계의, 가. 엑스틸 (EXTEEL) 엑스틸 (EXTEEL) 은엔씨소프트 (NC 소프트 ) 가자체개발한신작으로 FPS 게임처럼많은사람들이온라인으로즐길수있도록한동시에 MMORPG와같이많은사람들이온라인으로즐길수있도록대중적인요소를가미한온라인로봇액션게임이다.

로봇형메카닉게임현황분석및발전방안에관한연구 3 라. 국내메카닉게임의현황분석현재국내에서유통되거나온라인에서상용화또는오픈, 클로즈베타중인로봇형메카닉게임은그리많은수가아니다. 다른장르의온라인게임에비하여현저히차이가나는숫자임에틀림없다. 그림 1. Exteel 게임스크린샷콘솔게임인아머드코어를온라인으로옮겨놓은듯한느낌과온라인게임의독창적인요소를포함한작품이다. 다양한파트조합과지형지물을이용한전략그리고 32:32까지가능한대규모전투를지원한다 [4]. 나. ATC 온라인 ATC 온라인은전문개발사인 코디넷 이개발하고 ( 주 ) 노리야가서비스를맡은로봇형메카닉액션게임이다. ATC 온라인은 2등신혹은삼등신의팬시캐릭터형의귀여운로봇이아닌, 실제로국내에서는다뤄진바없는실제적모양새를갖춘리얼사이즈의로봇형메카닉장르를표방하고있다 [5]. 다. 악시온온라인 (ACCION Online) 악시온 (Armored Confidential Cooperation In Outside Nation) 은온라인이라는수식어를제외하고는기존의로봇형메카닉게임에비하여특별히새로운점은없지만이것이온라인시장에서의미를가지는게임이될지모른다. 악시온은 SD가아닌리얼타입의메카닉을등장시켜캐주얼게임에서접하기힘든소재를사용하고있으면서도누구나쉽게적응할수있도록인터페이스나조작법을간다하게구성하여 메카닉 = 어렵다 라는공식을무너뜨리고있는게임이다 [6]. 표 2.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서비스현황 게임명 서비스형태 제작사 출시일 로보티어 온라인 감마니아코리아 05.02.12 바우트 온라인 NHN 05.04.26 엑스틸 온라인 NC소프트 05.10.15 ATC 온라인 노리아 05.04.09 악시온 온라인 카마디지털엔터테인먼트 05.06.28 S4 온라인 심영수연구소 06.1 월 [ 표 2] 에서보는바와같이소수의로봇형메카닉게 임이현재서비스중인것을알수있다. 그리고출시되 는대부분의게임은온라인게임이다. 그리고게임인기 순위에서의로봇형메카닉게임의분포는현저히줄어 든다. 다음의 [ 표 3] 는국내인기게임순위를나타낸것 으로로봇형메카닉게임의인기도를짐작할수있을 것이다. 표 3.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순위 게임명 분류 순위사이트 순위 바우트 베타게임 게임트릭스 22위 악시온 슈팅 / 액션 게임차트 12위 1.4 국외메카닉게임현황 2.1과마찬가지로현재서비스중 ( 오픈베타포함 ) 인 3 가지의메카닉게임을통하여국외메카닉게임의특징, 그리고국외메카닉게임의현황, 인기도순위를통하여 국외메카닉게임의현황을분석하고자한다. 그림 2. ACCION 게임스크린샷 가. 아머드코어 (ArmoredCore) 시리즈프롬소프트웨어의아머드코어게임은 1997년 1편을시작으로지금까지총 10편의시리즈를출시한로봇형

4 게임 & 엔터테인먼트논문지 '06 Vol. 2 No. 1 메카닉게임이다. 이게임의특징은 AC라고하는자신만의기체 ( 로봇 ) 를만들어다른게이머와대전하는것이다. 대부분의로봇형메카닉게임과다르게 AC에서만큼은다른사람들과는아주다른로봇을만들수있는특징이있다 [7]. 하지만게임의조작성이매우어렵지만특히마니아들에게사랑받는게임이기도하다. 공을거두게되었다. 이렇게건담시리즈의성공배경에는오타쿠의등장과건담애니메이션시리즈의새로운스토리을통하여그애니메이션안에서의새로운캐릭터로인한흥미유발이었다. OSMU(One Source Multi Use) 에뛰어난반다이의애니메이션인만큼캐릭터성을살린게임이나프라모델등도팬들에게선보이고있다. 그림 3. ArmoredCore 게임스크린샷나. 메크워리어 (MechWarrior) 시리즈 100톤이넘는거대한로봇으로전투를치르는메크워리어시리즈는전략게임에서맛볼수없는짜릿한쾌감을준다. 하지만메크워리어는국내에선그다지성공적이지못했다. 국내게이머들에게는생소한장르라는점과다소복잡한조작법, 언어의장벽등이걸림돌역할을하였다. 메크워리어4에서는눈과비등의기상현상도표현돼현장감을더하였다. 또한멀티플레이기능을지원하여 16대의로봇이함께전장을누비는모습을볼수있다 [8]. 다. 건담시리즈 건담 은 1979년토미노감독이처음으로시작한로봇SF만화이다. 건담이라는단어는상당수들어봤을것이다. 건담의애니메이션을제대로본적이없으면서건담의세계관을이해하는사람은상당수이다. 그만큼건담시리즈는어느순간우리들사이에깊숙이파고들어온것이다. 건담은로봇이등장하는스토리가아님건담의세계에서생활하는사람들의이야기이다. 건담등모빌슈트는그일상생활의한가지소재일뿐이다 [9]. 건담애니메이션의성공으로인하여오타쿠 (otaku) 의탄생을가져왔으며, 이로인하여건담시리즈게임은성 그림 3. GUNDAM 게임스크린샷 라. 해외메카닉게임의현황분석 국내와비교하여해외의로봇형메카닉게임은많은 이용자를확보하고꾸준한인기를끌고있다. 다음은해 외에서서비스중인로봇형메카닉게임의종류를나타 내고있다. 국내의게임과다른특징이라면서비스형태 가온라인이아닌각기다른콘솔게임인것을알수있다. 표 4. 해외로봇형메카닉게임서비스현황 게임명 서비스형태 제작사 출시일 아머드코어 온라인 프롬소프트웨어 02.8.29 메크워리어 PC 마이크로소프트 02.11.8 기동전사건담 PS2 반다이 04.1.8 철기 XBOX 캡콤 2003 년 슈퍼로봇대전J GBA BANPRESTO 05.9.15 건담배틀텍틱스 PSP BANDAI 05.9.22 위와같이많은게임이출시되고서비스되고있는가 운데그게임의인기도또한국내와비교하여많은차 이를보이고있다. 해외의로봇형메카닉게임의인기도 를 [ 표 5] 에서보이고있다.

로봇형메카닉게임현황분석및발전방안에관한연구 5 표 5. 해외로봇형메카닉게임의인기순위 게임명분류순위사이트순위 슈퍼로봇대전 J 액션 /GBA Enterbrain.Inc 판매 9 위 건담배틀텍틱스액션 /PSP Enterbrain.Inc 판매 9 위 조이드 Full metal Crash 액션 /GC Enterbrain.Inc 판매 25 위 Ⅲ. 로봇형메카닉게임분석및활성화방안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현황을통하여알아본바와같이로봇형메카닉게임은침체의길을걷고있는것이사실이다. 이러한침체의길을벋어나기위하여이장르의침체이유분석을통하여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활성화방안을도출해내고자한다. 1.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의이용저하원인분석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부진의이유를스토리부재, 메카닉자체에대한문화적가능성대비투자부족, 조작상의어려움의 3가지로초점을맞추어설명하고자한다. 국내애니메이션의대부분의실패원인인기획력부족에인한스토리성의부재에서비롯된것과같이게임에서도게임을시작하고즐길수있는참신한스토리가부재하여로봇메카닉게임을멀리하는것이다. 1.2 메카닉자체문화적가능성대비투자부족로봇은어렸을때남자아이들의장난감그리고애니메이션을통하여많은사랑을받았다. 하지만게임에서의로봇은의외로사랑을받지못하고있다. 어렸을당시의추억을거울로삼아많은인기를끌것으로생각하였지만그렇지못하고있다. 소수의마니아들만이로봇형메카닉게임을즐기고있다. 이러한현실에서어느게임업체에서로봇형메카닉게임에투자할것인가? 어떠한게임이일종의대박을터트릴지모르지만로봇형메카닉게임은아니다라는업체의선입관또한문제이다. 흥행의소지는다분히있으나저변확대의어려움과제작사의투자부족이가장큰문제점이라고할수있다. 국내에서는로봇형메카닉게임은안된다. 라는인식으로부터시작하여계속적인흥행저조는게임업체로하여금로봇형메카닉게임의제작을회피하게하였다. 1.1 기획력부족으로인한스토리부재일본의대표적인로봇메카닉게임인건담 (GUNDAM) 시리즈는스토리의대표적인예가될것이다. 건담은 1979년 TV시리즈를통하여알려졌으며, 많은사람들의관심을끌기시작하였다 [10]. 이를통하여건담은게임으로재탄생하여 OSMU(One Source Multi Use) 의대표적인예로볼수있다. 애니메이션을기본으로제작된건담게임은확실한스토리를가지고있었으며, 이로인하여애니메이션의성공과더불어게임의성공또한가져오게하였다. 또한아머드코어 (ArmoredCore) 도많은시리즈를통하여인기를누리고있는게임이다. 이게임의특징은앞에서말한바와같이자기만의기체를만들수있다는사실만으로도게이머에게다른게임에서볼수없는새로움을통하여만족을충족시켰다. 1.3 조작성의어려움로봇메카닉게임을접하기가장어려운부분은처음시작하였을때의조작이용이하지않다는것이다. 사용되는키의다양함과함께여러가지기능을위한복잡한키의조합으로인하여초보자로하여금그게임을통하여즐거움을느끼기전에조작성의어려움으로인하여많은초보게이머들이포기를하는형편에있다. 일반적인캐주얼게임에비교하여사용되는조작키의수의방대함이로봇메카닉게임을접하는데큰어려움이라할수있다. 복잡한인터페이스로인하여조작이용이하게하기위한전용컨트롤러의제작도많아지고있는실정이다. 이것은게임의부가가치를높이는하나의방법이기도하나조작성이어렵다는단점을보여주는것이다. 조작인터페이스의복잡성은초보자들에게있어서게임을접하는데있어서큰어려움을주는하나의큰요인이되는것이사실이다.

6 게임 & 엔터테인먼트논문지 '06 Vol. 2 No. 1 그림 5. 로봇형메카닉게임에사용되는전용컨트롤러예 2. 국내로봇형메카닉게임활성화필요성현재국내게임시장은온라인을주축으로발전하고있다. 대부분의게임들이온라인서비스를실시하고있으며, 개발되어지고있다. 또한소수의게임업체들이콘솔이나패키지게임을제작 판매하고있다. 게임개발에있어서장르의편식으로인하여현재서비스되고있는게임들은거의대부분판타지성을지닌형식을취하고있다. 리니지 의성공과더불어서판타지성을가진게임들이많은관심을받아왔기때문이다. 온라인게임의게이머들의연령대가다양화되고있는상황에서게임의한장르에대한편중은심각하게생각해봐야할상황이라고생각된다. 리니지 류의판타지게임과는달리우주와메카닉을배경으로하는 SF액션 이라는새로운장르가국내온라인게임시장에새로운바람을일으키려하고있다. 이러한새로운바람은해외의대작온라인게임에맞서는중요한방편이라고고려된다. 온라인으로가까워진게임은해외게임의급속한진출을가져왔고국내게임시장에많은타격을주기도하였다. 이에편중된장르의게임이아닌새로운게임장르 ( 로봇형메카닉 ) 의출시가중요시되는이유일것이다. 과언이아닐것이다. 이러한새로운바람을바탕으로로봇형메카닉게임의활성화와함께소수다른장르의게임또한많은발전을가져와평준화된게임의발전을이루는것이필요하다고하겠다. 소재의한정성으로인하여메카닉게임의흥행이성공하지못하였던것을감안하여다양한소재를발굴하고또한 OSMU 특성을살려애니메이션이나다른 SF소설등의소재를이용하여소재의다양성을찾는것도하나의방편이라고하겠다. 소재의다양성을극복된후에는독특한캐릭터의개발을통하여게임의흥미를높이는것도하나의방법이라하겠다. 다양하고새로운캐릭터의등장은게이머로하여금새로운게임에의흥미를느끼게하는가장큰요인이기때문이다. 이러한가운데초보자들이쉽게다가설수있도록조작의편의성을증대시키고또한전용컨트롤러의보급이병행되어야할것이다. 이러한다양한방면에서의접근을통하여메카닉게임의국내활성화에많은도움이될것이다. 소재의발굴에서부터조작의편의및전용컨트롤러의보급을이루기위해서는게임업계의많은시간과투자가필요할것이다. 본논문에서는국내메카닉게임의현황을살펴보고그에따른메카닉게임의발전방향을몇가지로압출하여알아보았다. 지금까지의과정을통하여얻어진결론을가지고앞으로메카닉게임에대한많은관심과제작이이루어졌으면한다. 향후에는국내메카닉게임의자세한현황을파악하고각게임들의자세한사용자현황을파악, 통계화함으로써메카닉게임유저의특성을데이터베이스화하여메카닉게임의개발에있어서도움이될수있는연구를진행하고자한다. Ⅳ. 결론 온라인게임중에서속속메카닉소재의온라인게임들을선보이며바람을몰고오고있다. 기존메카닉소재의온라인게임들이없었던것은아니지만아직까지이렇다할효과를보지못했던것은사실이다. 2005년후반기이후로로봇형메카닉게임이많이출시를기다리고있는상황이다. 비록온라인이라는국한된장르에서만의출시지만국내게임의새로운바람이라고해도 참고문헌 [1] http://gamespot.co.kr [2] 네이버영한사전 - Mechanic, Mechanical [3] http://d.hatena.ne.jp [4] http://exteel.plaync.co.kr/exteel [5] http://www.on-atc.com [6] http://pmang.sayclub.com/accion

로봇형메카닉게임현황분석및발전방안에관한연구 7 [7] http://armoredcore.net/top/ [8] http://microsoft.com/game/pc/mechwarrior4 [9] http://www.gamespot.net [10] 한혜원, 디지털스토리텔링, 산림, 2005. 저자소개김태열 (Tae-Yul Kim) 준회원 2004년 2월 : 한밭대학교기계설계공학 ( 공학사 ) 2004년 3월~현재 : 공주대학교게임멀티미디어전공 < 관심분야 > : 게임디자인, 게임분석, 가상현실 경병표 (Byung-Pyo Kyung) 종신회원 1996년 3월 : 일본국립큐슈예술공과대학원정보전달전공 ( 공학석사 ) 1997년 4월 : 일본국립큐슈예술공과대학원박사과정입학 1995년 1월~12월 : KAIST 산업경영연구소외부초빙연구원 1996년 9월~2001년 2월 : 국립공주문화대학만화예술과교수재직 2001년 3월~현재 : 국립공주대학교영상보건대학게임디자인학과교수 2002년 7월~현재 : 공주대학교게임디자인혁신센터 (GRC) 소장 < 관심분야 > :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 유석호 (Seuc-Ho Ryu) 정회원 1994년 2월 : 국민대학교시각디자인전공 ( 미술학석사 ) 1997년 2월 : 뉴욕공대대학원커뮤니케이션아트졸업 ( 공학석사 ) 2003년 3월~ 현재 : 공주대학교영상보건대학게임디자인학과교수 2004년~현재 : 충청남도산업디자인전운영위원 2004년~현재 : 산업자원부게임디자인사관학교운영위원 2004년~현재 : 산업자원부디지털영상디자인혁신센터기반구축실장 < 관심분야 > : 게임디자인, 가상현실, 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