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론 : 3~4 주 민족주의 : 이론 1. Primordialism 원초론 - 영속주의는역사가들에게고유한패러다임 - 원초주의는사회과학자와 organic nationalists의영역 - 기원은 Rousseau: 'naturalistic' spirit - 프랑스혁명기 Abbe Sieyes: 삼부회의평민부가진정한프랑스민족을구성한다고주장 -> 민족은자연의일부 - 민족은원초적, 시작부터존재, 이후과정과발전의뿌리에존재 - 민족을자연화 ('naturalizing') 하는담론은민족주의의본질주의적 (essentialist) 이고유기적 (organic) 형태를가져옴 1) 생물학과문화 (Biology and culture): 유기체적 (organicist) nationalism (1) 사회생물학적 (Sociobiological) 원초론 - nation, ethnic groups, races를개인의유전적재생산과연관 : 민족의토대는혈연적공동성과단일조상 - Pierre Van den Berghe: 문화집단은넓은 kin network, 문화적상징 ( 언어, 종교, 피부색등 ) 은생물학적인척관계 (affinity) 의표지 - 종족적기원신화의대부분은실제생물학적기원과일치 - 이설명의어려움 : 개인의재생산행태를집단적, 정치적행위수준으로일반화하는문제, 확장된가족은정치적으로의미있기에너무작음, 기원의신화는실제생물학적기원과무관 - 장문석비판 : 단일조상은항상 ' 신화 ', ' 신화 ' 가역사로인정되지않는한, ' 신화 ' 자체는생물학적요인이아님 (2) 문화적원초론 - 종족집단과민족이 ' 문화적으로주어진것 (cultural givens)' 에대한애착 (attachments) 에기초하여형성 - Edward Shils, Clifford Geertz - Geertz: Asia, Africa 신생국에서찾은강력한두가지충동 : kin, race, language, religion, customs, territory에대한애착에기초한개인적정체성의충동과효율성과안정에대한강한충동 -> 후자에대한욕구는 primordial attachment을더심화시킴 - 오늘날, 원초주의는 fixity, essentialism, naturalism 이란경멸적의미지님 (3) 원초론의기여 - 집단구성원으로써우리가 ethnie와 nations의원초성 (naturalness, longevity, power) 을믿고느낀다는것 - 인간에게영감을주고인간을행동으로이끄는신념, 인식, 감정에주의를기울임 -> 왜사람들이자신의민족을위해과감히목숨을바치는지에대한문제를설명 - 민족과민족주의이론이직면하는핵심질문 : 왜그것들이그렇게많은열정과강한애착심을발생시키는가 - 원초론자 : 애착의지속성과명백한강제성지적 - 이패러다임은어떤역사적공동체 (collectivities) 에대해서는애착을느끼지만다른것에는왜그렇지않은지, 그애착의범위나강도, 시간에따른차이를설명하지못함 - 1 -
(4) The instrumentalist critique 근대론의비판 - 1960, 70년대미국의 melting pot에대한연구 : 종족지도자나엘리트들이권력과자원을위한경쟁에서문화집단을대중동원을위해그리고유권자들로서이용 - John Breuilly, Nationalism and state: 민족주의개념의범위를순수하게정치적, 도구적으로사용, 민족주의는정치적목적을달성하기위한도구 - 도구론의특징 : 합리성, 근대성, 정치 -> 근대론이외의모든패러다임을부적합한것으로판정 2. Perennialism: 영속론 - 영속론 : 2차대전이전많은학자들의사고 - 민족주의이데올로기는근대적일지라도, 민족은태고적부터존재, 역사의모든시기에항상존재 -> 오늘날대중들의사고 - 점진주의 (gradualism), 진보의단계들, 사회문화적축적을강조한사회진화 (Social evolution) 관념에의해고무됨 - 또한민족이 'natural' communities 라는사고에의해고무됨 : 'primordial' conception이된민족의 naturalist conception과혼동하면안됨 - 민족을 natural, organic, primordial로보지않음 : ahistorical 설명거부 - 민족을 ' 자연적 ' 현상이아니라 ' 역사적 ' 현상으로봄 : 전근대민족과근대민족으로구분 - 민족을 ' 이성을초월하는 ' 감정적, 대중적현상으로파악 - 민족의토대 : 오랜역사과정을통해형성된감정적, 대중적종족적일체감 1) 영속론의두형태 - ' 연속적영속론 (continuous perennialism)': 민족의기원을중세, 고대까지, 연속성강조 -> 근대론에대한심각한도전 - ' 순환적영속론 (recurrent perennialism)': 특정민족들은역사적, 시간의흐름에따라변화 -> 특정민족은탄생하고소멸할지라도, nationhood라는사고는보편적, 모든시대와지역에있는문화적또는정치적공동체들에적용될수있음 2) 영속론 : 민족, 민족주의의역사적연속성강조 - 원초론과차이 : 민족과민족주의의생물학적결정론거부 - 근대론과차이 : 뿌리를근대이전으로설정 3) 고전론 (Classicism): 고대 - 민족주의는단순히특정시점에등장한정치 id x, 민족주의이전의원형적민족적소속감과정체성무시 x - ' 우리 와 ' 그들 이구분된다는의식, ' 우리와 그들 이특정집단 / 사회로분리되어있다는의식은고대근동과그리스에서확인가능 - 민족적소속감 / 정체성의기원이유구한것만큼민족주의도인간존재에고유한정서 4) Adrian Hastings: 중세론 - 기존의민족주의연구를중세론자와근대론자의논쟁으로파악 - 종족 : 공유하는문화적정체성과구어를가진주민집단 - 민족 : 문어를통해통합된, 종족보다훨씬더자기의식적인공동체 - 2 -
- 중세말이래지방어로의성경번역이라틴어의보편주의를위협하고민족적자각을촉진시킴 - 영어로번역된성서 : ' 민족 ' 이놀라울정도로지속적으로등장 -> 반복적으로쓰이고읽히고암송되면서잉글랜드인들에게민족을의식하는강한공동체감정을불어넣음 - 민족을긴역사속에서구성되고쇠퇴하며재구성되는복합적과정을볼것을제안 -> 종교와언어를민족형성의핵심요소로상정 - 영속론 : 죽음도불사하는민족적열정을자연적본성이아니라역사적과정을통해해명하려함 - 중세초 : 민족형성의창세기 -> 로마제국붕괴, 게르만족광범위하게이동하며유럽의다양한종족성처음등장 -> 중세의수많은종족적정체성들이유동하고변화하며명멸 - 중요한것은종족과민족의연속성이기보다종족이민족이되는가능성의조건을밝히는일 3. Modernism( 근대론 ): 서양학계의주류이론 - 혁명이후 BG 가기념한것 : 공화국이란형태의새로운프랑스민족의탄생 1) 근대이후등장한것 - 헌법적변화를통한새로운민족건설과정 : 계몽사상가들의합리주의적청사진에일치 - an ideology of sovereign people sharing a common history and culture - 민족의힘과복지를극대화하고시민들에게민족의법에대한존경심을불어넣기위해주민전체에게표준화된강제적공공교육을통해시민으로써필요한태도와기술주입 - 16~18c 유럽절대군주들의중앙집권화프로그램의산물 - 18c말프랑스 : Rousseau의 civic solidarity와 historic community에대한모델 - classical Athens, Sparta, Republican Rome - 프랑스혁명에대한 Durkheim의코멘트 : 순수하게세속적인것들, 곧조국, 자유, 이성이신성한것으로바뀜 - 종교 - As a process of 'nation-building', and as an ideology and movement, nationalism, and its ideals of national autonomy, integration, identity: 비교적근대적현상 - 그것은 sovereign, united, unique nation을정치무대의중심에놓았고그이미지에따라세계를만듦 2) 두가지근대론 : chronological and sociological (1) nationalism(ideology, movement, symbol): relatively recent (2) nationalism은질적으로새로운것 : renovation - 이전에존재한적이없는완전히새로운시대와조건에의해만들어진현상 - 근대성의산물 -> 진정한근대주의 - 프랑스혁명이만든것 : new ideology, new type of human community, new kind of collective identity, new type of polity, new kind of inter-state order 3) 특수하게근대적인것은무엇? 민족, 민족국가, 민족주의를출현시킨주된조건은? (1) Socioeconomic: Tom Nairn, M. Hechiter - 민족주의와민족 : 산업자본주의, 지역적불평등, 계급갈등등새로운경제적, 사회적요소들에서출현 (2) Sociocultural: E. Gellner - 근대산업시대에사회적으로필요한현상 - 문자해득력 - 3 -
(3) Political: J. Breuilly, Anthony Giddens - modern state 강조 (4) Ideological: 제국을파괴하고민족을만들어내는 quasi-religious power and role 강조 (5) Constructionist: E. Hobsbawm - socially constructed character 강조 : invention of tradition 4) 이론가와이론들 (1) E. Gellner - 기능주의사회학의시각에서민족과민족주의의발생론적조건을밝히려함 - 민족주의는산업사회필요에의해나타난근대적산물 - 산업사회는직업적, 사회적유동성매우크고, 노동도 ' 사물 ' 을다루기보다레버를당기고버튼을누르는식의 ' 의미 ' 를다룸 -> 유동성을보장하고매뉴얼을통일시키기위해문화적표준화필요 -> 국가에의한표준어확립과교육과정 -> 예전의고급문화가민족문화로변형 -> 문화적표준화 -> 민족의경계 - 민족의문화적경계와정치적경계를일치시키려는민족주의의정치원리등장 - 민족주의를산업사회의기능적논리로설명 (2) Paschalis M. Kitromilides - 민족주의는산업화와별개로근대국가의발전과정에서등장 - 19세기초산업이발달하지못한 Greece: 민족해방투쟁거쳐 1830년대국가등장 -> 민족정체성창조노력 -> 민족주의고양 (3) Charles Tilly - 근대국가는 state-maker, local elite, people 간복잡한갈등과협상과정에서주조 - 17~8c 유럽에서만연했던전쟁에서승리하기위해민중의협력필요 -> 그대가로권리부여, 정치적대표성인정 -> 민족주의가정치통합정당화 - 정치적근대론 : 민족과민족주의의발전과정자체규명 -> 민족형성이위로부터추진되었다는인상을줌 (4) Eric Hobsbawm - 정치적근대론수용하면서도민족주의연구에 ' 아래의시각 ' 도입 - 1780년이후의민족과민족주의 (5) 정치적근대론의한계 - 민족을국가나민족주의자들에의해이데올로기적으로, 정치적으로구성된대상으로봄 - 민족주의의인위성강조 -> 쉽게해체될수있는것, 현실과동떨어진추상적 id나정치강령으로간주하는경향 -> 민족주의의지속성과내구성과소평가 - 현실에서민족주의 : 명료하게규정될수있는어떤것 x, 시작과끝이불분명한삶의경험속에서사람들의마음과의식속에흐릿하게, 다른정체성들과포개진채형성되는것 (6) Benedict Anderson - 민족이주관적으로, 집단심리적으로구성되는과정보여줌 - 16세기이래인쇄자본주의발전속에서동일한신문, 잡지, 소설등의인쇄물을읽는주민들의마음과의식속에형성된동질감을통해 " 상상의공동체 " 로서민족이지니는특수한측면분석 - 민족이란상상을매개로한문화적실천을통해구성된것으로사물이나물건이아님. 오히려사람들마음속에 ' 우리는하나 ' 라는느낌 / 감정이생기고그것이특정한의식이나정체성으로형성되는것 - 독창성 : 보통사람들마음속에일어나는민족의상상적구성이이데올로기적, 정치적구성에앞선다 - 4 -
고보며, 그럼으로써민족을대상화하여그구성의주체를거론한다는점 5) 평가 - 민족을설명하지않고단순히전제하는원초론, 영속론과달리민족을근대역사적조건속에서설명하려한다는점에서민족주의연구에크게기여 - 의문 : 홉스봄은민족과민족주의가완전히무에서출발한것이아니라지적함으로써원형적형태의민족 (proto-nation) 과민족의식이존재할수있음을인정 -> 국가의민족주의조작도그런정체성에서발원한대중의원형적민족감정에기초할때가장성공적이라봄 4. Ethno-Symbolism( 종족상징론 ) - 초점 : ethnies의지속성, 민족형성, 민족주의의영향 - memory, value, sentiment, myth, symbol이라는주관적요소에더큰비중을두고 ethnicity와 nationalism의 'inner worlds' 에들어가이해하려함 - 민족이중세이래내려오는종족의기억, 역사, 신화, 상징, 전통으로부터주조되었음을주장 1) 관심사 (1) elites 중심분석에서탈피 : elites와하층계급 (the people) 의관계강조. ex) John Hutchinson, the Gaelic revival in late 19c (2) Long-term analysis: 장기지속의사회문화적패턴 - 초기집단정체성이민족등장에미친영향에주목 (3) 초기의 collective cultural identities, 특히 ethnic communities나 ethnies의틀내에서민족과민족주의의등장을분석 - ethnie에대한 nation의관계는복잡 : 일직선적발전아님 - 하나. 민족은 ethnie의세속화된 (territorized, politicized, mass-public 등 ) 형태로간주 - 둘. 양자모두공존하거나또는경쟁하는집단적문화적정체성의형태. 종종민족이란정치공동체경계내에여러 ethnies 거주 - 여러사람들의중요관심사 : collective fashion & attachment -> 근대론언급안하고, 영속론은문제로다루지않지만, 종족-상징주의는핵심문제 - collective cultural identities의지속과전환이해에도움 - 민족정체성을이전의 ethnic ties와관련지음으로써, 그리고공유하는상징, 신화, 기억의주관적차원의영향을보여줌으로써, 근대민족이오늘날그렇게많은사람들에게행사하는지속적힘을이해할수있게함 - 최근의 ethnic conflicts의강도와내용과관련하여보통의정치경제적설명에대한대안제공 - John Armstrong: 더영속론적입장 - John Hutchinson: Weberian approach, modern cultural type과 political type을구분, cultural forms의동학발견 2) Smith(1998) - 근대론의한계보완, 종족과민족의연속성논의필요성제기 - 민족주의와그이데올로기, 운동과상징의근대성및대부분의민족이근대에만들어졌다는사실인정 : 근대론과동일 - 5 -
- 그러나민족형성의원인으로기왕에존재하는종족적, 문화적정체성강조, 근대적조건을민족형성의촉매제정도로인식 - 민족형성의핵심조건 : 전근대의종족의문화적정체성, 곧종족과결부된다양한상징, 전통, 기억, 신화에근거한종족적주체의경험적실천과의미부여 - Symbolism에서중요한것은종족 - 종족 : 혈통이아니라세대에서세대로이어진다는느낌, 공유된기억과집단적운명, 곧주민들을경계짓는문화적단위에의해유지되는신화, 기억, 상징과가치속에서구체화된문화적친근감에의해구성됨 - 이는역사적견지에서부정할수없는것 : 홉스봄조차원형적민족존재인정 - 초점 : 전근대의 ethnic ties와 ethnies가이후 nations와 nationalisms에영향을주고, 어떤경우기초가된방식 5. 결론 - 종족상징론 : 근대론과영속론에대한불만, 원초론의설명실패에서비롯 - 정치적, 지정학적, 경제적요소들과함께주관적인상징적, 사회문화적요소에초점맞춤 -> 종족적정체성, 신화, 기억의중요한문제제기 - 민족주의의내적세계 (inner world) 에들어가야함 - 근대론자들 : 이론에강하나역사에취약 - 영속론자들 : 역사에강하나이론에취약 - 원초론 : 이론에결함, 아예없고, 환원주의 ( 사회생물학적 ) 거나대체로추상적, 또는비역사적 ( 문화적원초주의 ) - 종족상징론 : 접근방법만발전, 이론발전 x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