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Transcription

1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4. 수업과교수의이해 수업 (instruction) : 한시간동안교사가가르치는수행을의미한다. 학습자가계획된학습목표를달성할수있도록의도적이고체계적으로정보를제공하는것으로교사를포함한모든형태의매체에의해전달되는학습경험. 교수 (teaching) : 수업시작전부터의준비과정, 수업실행과수업후의활동을포함한다. ( 학습자의선수학습점검, 학습자료준비, 수업, 피드백, 평가등의활동 ) 교수 ( 수업전, 중, 후 )

3 5. 교수 - 학습과정의이해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 교수 - 학습과정 교수이론 - 가네 - 켈러 - 라이겔루스 - 메릴 학습 (learning) 이란경험의결과로인하여어떤개인의지식, 행동또는태도가지속적으로변화되는것이다. 학습은학습목표를달성시키려는상황에참여하여의도하는학습목표를성취하는활동을하는경우를말하며, 그변화의결과가성숙또는일시적인행동변화를포함하지않으며장기간이며그결과는행동또는지식구조이다.

4 1) 행동주의학습이론이교수 - 학습에미친영향 행동주의학습이론이란 경험에서기인한학습자의영구적인행동의변화 이며일시적인행동의변화는학습이라하지않는다. 조형 (Shaping) : 점진적접근 프로그램학습 : 쉬운문제에서출발하여점차어려운문제로학습이진행되도록고안된프로그램.

5 * 행동주의가함의하고있는이론적가정 모든생물학적종들은동일한방식으로환경과상호작용한다고믿는다. 그러므로동물실험의결과로부터파생된학습원리를인간에게적용할수있다고주장한다. 인간의행동은예측가능하기때문에환경을변화시킴으로써인간행동을바꿀수있다. 인간의행동은환경의조절에따라변화또는수정될수있는것으로가정한다.

6 * 파블로프의고전적조건형성이론 종소리 ( 조건자극 ) 를울리면서고기 ( 무조건자극 ) 를주는행동을반복한후에, 종소리 ( 조건자극 ) 만울려도타액분비 ( 조건반응 ) 가나타나는현상을고전적조건화라한다. 즉, 조건자극이제시되었을때조건반응이일어나는것은학습된반응이다. 학습이일어나는환경의속성을변화시킴으로써학습의양과가능성을변화시킬수있음을보여주었다.

7 파블로프의고전적조건형성이론

8 * 숀다이크의시행착오학습이론 문제상자속에든고양이가시행착오과정을통하여빗장을열고상자밖의먹이를먹는시간이점차단축되는현상을보고시행착오학습이론을개념을제시하였다. 학습은자극과반응간의연합을통해이루어진다. 숀다이크는이이론에서연습의법칙, 효과의법칙을발견하였다.

9 * 숀다이크의시행착오학습이론 효과의법칙은반응의결과가만족스러우면자극 - 반응간의결합이잘일어나고 ( 즉, 학습이잘되고 ), 불만족스러우면결합은약화된다는것이다. 즉, 상은결합을강화하고벌은결합을약화한다는것이다. 준비성의법칙이란어떤행동을행할준비가미리갖추어져있을때행동을하면만족감을주고, 준비가갖추어지지않은상태에서의행동은불만족을야기시키며, 행동이자율적이아니고강요될때에는그행동을하지않게되거나적극성을띠지못한다는것이다.

10 * 스키너의조작적조건형성이론 유기체를 Skinner 상자속에다시넣으면, 유기체는이리저리돌아다니다가우연히지렛대를누르게되고, 그결과먹이가제공되면지렛대를누르는행동이강화되기때문에이러한조작행동의빈도가증가하게된다. 많은조작행동중에서어느한가지행동 ( 이경우지렛대를누르는행동 ) 만을반복해서강화함으로써그행동이다시나타날가능성을높여주는것이며 ( 이때강화받지않은행동은점차소거됨 ) 이를 조작적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라한다.

11 * 스키너의조작적조건형성이론 강화의유형 정적강화 : 어떤반응을한후에유쾌한자극을제공해줌으로써앞으로의도한반응이나타날확률을더욱더증가시키는것을의미한다. 부적강화 : 어떤반응을한후에불쾌한자극을제거해줌으로써의도한반응이나타날확률을더욱증가시키는것을의미한다.

12 벌 강화는행동을증가시키지만벌은행동을감소시키거나저지하기위해사용된다는점에서차이가있다. 흔히벌과부적강화를혼동하기쉽다. 이두가지는전적으로그것이행동에대해서갖는결과에따라구별된다. 즉벌은그에선행하는반응을감소또는저지하는결과를가져오지만부적강화는그에선행하는반응을증가시킨다는것이다. 제 1 유형의벌 ( 적극적인벌 ) 어떤싫어하는것 ( 불쾌, 고통등 ) 을주어서문제행동을감소시키는방법 ex) 나쁜행동에벌점주기, 벌청소등 제 2 유형의벌 ( 소극적인벌 ) 어떤좋아하는것을빼앗음으로써문제행동을감소시키는방법 ex) 바람직하지못한행동때문에교실밖으로쫓겨나거나, 좋아하는장난감을빼앗겨버리는경우

13 2) 인지주의학습이론이교수 - 학습에미친영향 인지주의학습이론이란학습을 경험에서기인하는영구적인정신적연상의변화 로본다. 행동을불러일으키는내적과정에서학습의의미를규명한다.( 학습은인지구조의변화 ) 경험의결과로일어나는행동의변화를다루는행동주의이론과달리, 인지주의학습이론은정신적과정에초점을맞추어학습을설명하는이론으로행동의변화를보여줄수있는가능성을준비하는개인의정신적구조의변화를다룬다. 인지주의는행동으로드러나지않는인지과정을포함한다.

14 * 인지주의가함의하고있는이론적가정 인간과동물간의학습에질적차이가있다. 인간의학습은단순히자극에의해반응하는연합의결과가아니라자극에대한정보를해석하고판단하는처리과정을통한결과이다. 내적인인지과정에초점을두기때문에학습의결과로써행동이반드시필요한것이아니다. 행동이드러나지않아도학습자내부에서인지사태가변화하였다면학습이이루어진것으로본다. 다른사람의행동을관찰하거나이야기를들음으로써자신의문제를해결할수있다.

15 * 형태주의와통찰 ( 쾰러 ) 형태주의심리학이주장하는통찰학습은인간이세계를유의미한전체로지각한다고믿고 전체는부분의합이상이다 라고주장했다. 형태주의는전체적인모습이나관계를강조한다 학습이란사태 ( 과정 ) 를인지하고통찰을통하여주어진사태를재구조화함으로써문제를해결하는과정으로보았다. ** 통찰 : 새로운사태에직면하여장면의의미를재조직화함으로써갑작스럽게문제를해결함. 또는그런과정. 쾰러는학습이시행착오에의하여일어나는것이아니라이러한과정에의하여일어난다고보았다.

16 * 형태주의와통찰 ( 쾰러 ) 통찰학습에서문제해결은어느순간갑자기이루어지는 아하경험 ( 아! 이제알았다 ) 이곧학습이다. 교사는단편적인요소가아니라전체적인관계를이해하도록가르쳐야한다.

17 *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유기체는환경과의상호작용을통하여인지발달을지속하게된다. 그과정에서유기체는항상성, 즉평형상태를유지하기위해환경에적응하는기제를발휘하게된다. 적응기제는동화 -> 조절 -> 평형화로이루어진다.

18 피아제의이론에의하면, 아동의사고는두가지과정을통해서발달해나간다. 즉, 동화와조절의과정이다. 동화란새로운정보가들어왔을때, 현존해있는도식이이를잘받아들여새로운정보를잘융합시키는것을말한다. EX) 예를들면, 떡방앗간에서쌀을곱게간다고가정하자. 떡방앗간에있는기계속에다쌀을넣고, 전기스위치를꽂으면잡음이별로나지않고, 순조로이기계가잘돌아갈것이다. 그러나기계속에다돌덩어리를넣었다고가정해보자.

19 쿵쾅, 쿵쾅거리며큰소리를내거나곧기계가멈추고말것이다 ( 인지적갈등 ). 전자의예가바로동화의경우이다. 그러나새로들어오는정보가반드시떡방앗간의기계속으로들어가는쌀과같이. 현존해있는도식에잘융합될수있는것들만은아니다. 잘융합될수없을때, 아동은자신이가지고있는현재의도식을수정해서새로운정보를현재의도식과융합시키게된다. 이러한과정을조절이라고한다.

20 유기체는환경과의상호작용을통하여인지적발달을지속한다. 그리고그과정에서유기체는항상성을유지하려는경향을가진다. 이항상성이깨어지면유기체는평형상태를유지하기위하여환경에적응하는기제를발휘하게된다.

21 이기제를통하여끊임없이유지하려는평행화는개인이스스로자신의인지구조를형성하고재구성하는인지발달의핵심기능이다. 평형화는두가지협력적인과정인동화와조절의통합과정이다.

22 동화란자신이이미가지고있는도식또는인지구조속에외계의대상들을받아들이는인지과정이다. 예 ) 물체가물위에뜬다는인지구조를가진유아가여러물체를물위에띄워보는과정은동화에해당한다.

23 조절은자신이가진기존의도식이나구조가새로운대상을동화하는데적합하지않을때새로운대상에맞게이미있는도식이나구조를바꾸어가는인지적과정을의미한다.

24 예 ) 자신이잡기에너무큰물체가주어져잡을수없을때유아가자신의잡는방식을적절히바꾸어그물체를잡을수있게될때조절이일어난것이다.

25 물체가물에뜬다는인지구조를가진유아가물에가라앉는물체를보았을때당혹감을느끼고여러물체를물에담가보면서어떤물체는뜨고어떤물체는가라앉는다는새로운구조를형성하게되었을때조절이일어난것이다.

26 이처럼동화와조절과정은항상보다상위의도식이나구조를생성함으로써인지발달을이루는주요기능이된다. 피아제에따르면아동들은기존의스키마에동화될수있으나너무쉽지는않은어느정도의조절을필요로하는경험을가장재미있어한다.

27 * 비고츠키의사회문화적인지발달이론 아동이타인과의관계에서영향을받으며성장하는사회적존재임을강조했다. 아동의인지발달은언어와같은기호와상징에의한중재에의해발생한다. 언어는타인과의상호작용을할수있게한다. 근접발달영역 (ZPD) : 현재발달수준과잠재적발달수준사이에존재하는구역으로혼자서는해결할수없지만누군가의도움을받아서해결할수있는구간이다.

28 비고츠키의근접발달영역 (ZPD) 실제적발달수준은타인의도움없이도문제를해결할수있는수준을말하며, 잠재적발달수준은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는없으나타인의도움에의해문제를해결할수있는수준을말한다.

29 예 ) 컴퓨터를전혀못하는아동에게워드프로세서를가르친다고생각해보자. 이아이에겐아무리도움을줘도잠재적발달수준이높을수는없다. 따라서 ZPD 는좁아지게되고, 역으로교사의도움은더많이필요하게된다.

30 비계설정 (scaffolding) 의의미? 학습과정초기에는교사가적극적으로개입하고많은양의비계설정을한다. 성인이나교사가할일은최종목표로정한행동을아동이독립적으로수행하도록비계설정을해오던것을제때에제거하는일이다. 비계설정은과제를좀더쉽게만드는것이아니라도움의양을변화시키는것이다. 그리고수행에대한책임은학습이진행됨에따라아동에게양도된다

31 3) 구성주의가교수 - 학습에미친영향 모든지식은인식의주체에의해구성된다. 모든지식은개인에의해주관적으로구성된다. 세상에고정된지식은없으며개인의주관적경험을통해지식과의미가재창출된다. 학습은지식구성의과정으로본다. 교사는학습자의경험이유의미하도록학습경험을설계하여제공하여야한다. 학습과제는구체적인상황을전제로실제적인맥락속에서이루어져야한다. 협동학습을강조한다.

32 * 대표적이론 (1) 인지적도재이론 - 모델링, 코칭, 스케폴딩 (2) 앵커드수업이론 - 상황학습 (3) 인지적유연성이론 (4) 문제기반학습 (PBL) (5) 플립드러닝

33 4) 교수이론 5) 교수 - 학습과정

34 2 장교수설계모형

35 교수설계란수업을하기이전에교사가교수계획표를작성하는것을의미한다. 건축설계도면

36 1. 교수설계모형 : ADDIE 모형 분석 (A) 설계 (D) 개발 (D) 실행 (I) 평가 (E) 피드백

37 1) 분석단계 교사는수업을계획하기이전에요구 (Need) 분석이중요하다. 요구란학습자가도달해야하는기대상태, 즉기대치와현재수준과의간격 (gap) 이며이간격이학습목표가된다. 학습자분석 ( 선수학습의정도, 흥미, 수업태도등 ) 환경분석 ( 물리적환경 )

38 요구분석 도달해야하는상태 ( 기대 ) 기대 : 2X2=4( 곱셈 ) 을알아야함 Gap 요구 현재상태 현재상태 : 2+2=4( 덧셈 ) 을알고있음 이부분이학습목표가된다

39 2) 설계단계 수업지도안작성 수업목표를명세화 수업목표달성의확인을위한평가도구설계 교수전략수립 ( 미시전략, 거시전략 ) 교육방법설정 수업매체선택 수업내용에대한계열화 (sequence)

40 3) 개발단계 실제수업에활용할수있는교수 - 학습자료및매체개발 ( 그림, 도표, 사진, 멀티미디어 ) 형성평가실시 1 매체가학습목표달성에적합한가? 2 평가도구는학습목표와일관성이있는가? 3 개발된자료는학습자의수준이나특성에적합한가?

41 4) 실행단계 교사가직접수업을실행하는것이다. 반성적고찰을통하여수업계획을수정, 보완

42 5) 평가단계 수업목표가체계적으로달성되었는지를중심으로평가하는것이다. 진단평가 : 선수학습의정도를파악하기위해사전에실시하는평가 형성평가 : 학습자가수업내용을잘이해했는지확인하는평가 총괄평가 : 수업종료후실시 ( 최종평가 ) 교사는평가를통해수업에대한피드백을받는다.

43 2. 미시적교수설계 : Gagne & Briggs 의교수설계모형 [ 학습의조건 ], 학습자의학습을촉진하기위해서는학습자의내부에서발생하는학습의과정을이해하고적절한외부환경 ( 교수사태 ) 을제공해야한다 Conditioning of learning 학습의내적조건 학습성과 상호작용 교수사태

44 1) 학습의내적조건 학습자의내부에서일어나는내적상태및인지적처리과정을의미한다. 내적상태란? 선수학습의정도, 인지적능력, 학습동기등이다. 인지적과정이란? 뇌에서정보를처리하는절차정보투입 -> 주의집중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인출 ( 약호화 -> 저장 -> 인출 )

45 2) 학습의외적조건 학습자에게전해지는외적환경이나자극 ( 교수사태 ) 를의미한다. 도입단계 : 주의집중, 목표 ( 수업방향 ) 제시, 선수학습재생 ( 상기 ) 전개단계 : 학습자료제시, 학습안내 ( 핵심원리나개념의안내 ), 질문을통한연습 ( 수행 ), 수행결과에대한피드백제공 정리단계 : 형성평가 ( 학습의진전도확인 ), 파지및전이 ( 연습문제를통해파지를높이고응용력을기른다 )

46 3) 다섯가지학습성과 언어정보 : 언어로표현하는능력 지적기능 : 변별, 개념, 원리, 문제해결능력 인지전략 : 기억하고사고하는능력 운동기능 태도 : 가치관

47 3 장교수이론

48 1. Keller 학습동기모형 (ARCS) 1) 주의집중 (Attention) 동기유발을위한전략이필요하다. - 지각적방법시사상식, 유머, 그림또는영상등을수업의흐름에방해되지않는범위안에서제공 - 탐색적방법도전적인질문으로호기심을유발학습자가문제를해결하도록정보 (Hint) 를제공

49 2) 관련성 (Relevance) 자신과관련있는내용에더관심을가진다. - 학습내용이현재가치있는것임을이해시킨다. - 미래의유용성 - 경험 ( 지식 & 기술 ) 과관련짓기 - 욕구 ( 매슬로우 ) 와관련짓기

50 3) 자신감 (Confidence) 학습자의수준에맞게제시한다. - 학습자의자신감을위해난이도를조절한다. ( 과제의제시순서는쉬운것에서어려운것으로 ) - 목표와평가준거제시 - 학습자의성장 ( 성공경험 ) - 피드백제공 ( 내적귀인을위한 ) - 학습을자신이통제할수있는것으로인식시킨다.

51 4) 만족감 (Satisfaction) 동기유발을위한긍정적피드백제공 - 모든학습자에공정한기회를제공한다. - 교사의칭찬이나보상 유의사항 - 지나친보상은학습자를당황시킨다. - 과도한외적보상은수업에방해할수있다.

52 4 장수업의실행 TEACHING IS ART

53 교수학습지도안 약안 : 매시간교수학습지도안의약식기록 세안 : 매시간교수학습지도안의구체적기록 도입전개정리

54 교수학습지도안 도입 복습 학습목표 배울내용에대한동기유발

55 도입단계 1) 선수학습확인 ( 복습 ) 2) 학습목표설정단순하게, 짧게, 구체적으로표현 3) 학습자의동기유발 - 내적동기유발 - 외적동기유발 참잘했어요 - 학습자의관심과수업에서다룰주제의연결

56 교수학습지도안 전개 학습내용제시 주제와관련된활동 다양한수업방법의사용 학습자의참여유도 적절한 Feedback

57 전개단계 교수자중심에서학습자중심 학습자의적극적참여 학습자가학습주제를직접경험할수있도록수업을설계한다.

58 전개단계 1) 학습내용의제시 - 학습내용의소개 - 계열성의원리 - 복잡한것은분할

59 전개단계 2) 학습자료및교수매체제시 - 연령에맞는수업자료준비 - 유치원 : 신체적활동계획 - 중등교육 : 상징적표현 ( 기호, 공식 ) 언어적표현 - 적절한교수매체제시

60

61 전개단계 3) 다양한수업방법사용 - 과거 : 교사의언어적설명 - 현재 : 다양한수업방법채택 - 토론학습, 탐구학습, 발견학습, PBL - 학습주제와연관된수업방법채택

62 전개단계 브루너의발견학습 - 학습자에게지식의구조 ( 개념, 원리, 법칙 ) 를가르치고 - 학습자스스로지식과기술을습득 - 기본적인지식을통해전이가활발히이루어지도록한다.

63 브루너의발견학습 학생이교사의설명에의해지식을습득하는것이아니라, 과정의추리와직관을통해학생스스로지식을발견하고, 한교과의기본적인지식의구조를이해해나가는과정이다. 결과보다는과정을중시한다.

64 발견학습의특징 학습자들이능동적으로참여하고사고하는교수방법 기본이되는지식의구조를습득할수있도록수업을설계해야한다. 핵심을이해하면지식의전이가용이해진다. 흥미를가지고몰입할수있는주제를선정

65 지식의구조 지식의구조 - ( 기본적아이디어, 개념, 원리, 법칙 ) 해당지식을성립시키는일반적인원리나기본적개념으로서, 이를토대로다양한사실적지식이파생되어새로운영역을개척할수있는것으로변화할표면적지식이아니라교과지식의본질을습득하는것이중요하다.( 지식의구조를파악한다는것은단편적인지식이아니라지식간의연관성, 사물의현상이어떻게관련되어있는가를파악하는것이다, 기능과반대되는개념이다. ( 수학의구조, 물리학의구조, 언어의구조등 )

66 전개단계 By Piaget - 학령전기 : 전조작기 ( 직접경험 ) - 초등학교이후 : 구체적조작기 ( 영상경험 ) - 초등고학년이후 : 형식적조작기 ( 상징적경험 )

67 BRUNER 의인지발달에따른 세가지표상양식의발달 1 단계 ( 학령전기 ) 행동적 ( 활동적 ) 표상양식으로지식을지각 직접경험

68 BRUNER 의인지발달에따른 세가지표상양식의발달 2 단계영상적표상양식으로지식을지각

69

70 BRUNER 의인지발달에따른 세가지표상양식의발달 3 단계상징적표상양식으로지식을지각 6 x 3 = 18

71 전개단계 4) 학습자의참여유도 - 학습자가참여하는활동이포함 - 학생이수업의주인공 5) 피드백제공

72 교수학습지도안 정리 학습내용요약 형성평가 전이 - 다양한분야에서의적용하는능력 다음수업계획예고

73 5 장효과적발문 물음 (QUESTION) 이없는수업은수업이아니다.

74 1. 수업에서의발문의중요성 학습자들로하여금학습주제에대한통찰력을높여준다. 학습주제를명료화한다. 적절한발문은교사 - 학생의상호작용을높이고수업참여도를높인다.

75 2. 발문의종류 1) 수렴형발문이란제한적인응답을요구하는질문이다. 예 : 중국의수도는? - 재생적발문은배웠던내용을복습하기위해던지는발문

76 2. 발문의종류 2) 확산형발문이란다양한응답을가능하게하는질문 - 자유로운사고를유도하기위한목적 - 두가지의발문을상황에맞게사용

77 2. 발문의종류 잘못된확산형발문 계모인왕비에게미움을받고쫓겨난백설공주는어떤마음일까요? 바람직한확산형발문 백설공주가왕자의청혼을받았을때난쟁이중한명이백설공주에게사랑을고백합니다. 여러분이라면난쟁이와왕자중누구의청혼을받겠습니까? 그리고이유를이야기해주시겠어요

78 3. 효과적인발문구사법 1) 학습자가여러관점에서생각할수있는발문을제시한다. 2) 단순한응답을요구하는것은효과적발문이아니다. 3) 생각을필요도없는발문 X 4) 너무추상적이거나너무어려운발문 X 5) 발문후생각할시간을준다. 6) 학습자수준에이해할수있는언어를사용하여발문한다.

79 7 장발견학습과탐구학습

80 1. 발견학습 학습자에지식의구조를가르치고학습자스스로내적과정을통하여지식과기술을습득하는학습방법.

81 2. 탐구학습 탐구학습이란학습자스스로가문제를제기하고, 가설을형성하고, 실험을설계하고, 데이터를수집하고, 가설을검정하고, 결론을내리는과정.

82 듀이의교육철학 듀이는기존의지식체계와문화유산을전달하는것이교육의본질이라고는생각하지않았다. 듀이는실제의생활문제를해결하는가운데학습자가탐구, 사고, 창조하는과정을중시하며이를통해경험을재구성해나가는것을교육과제로삼았다.

83 듀이의교육철학 듀이가교육을통해증진시켜야된다고보는 반성적사고 란바로이실험적탐구논리에따른교육방법을말한다. 그러므로과학적절차를내용으로하는반성적사고는앎에이르는가장훌륭한방법이될수있는것이다.

84 듀이의교육철학 과학에서보여지는실험절차에따른과정 ( 반성적사고과정 ) 은지식을조직하는가장이상적인방법이면서동시에인간의심리적과정과도일치하는바람직한교육방법. 아동의흥미를유지시키면서지식도습득하는효율적인방법이다.

85 듀이의교육철학 듀이는다윈의진화론이전의사고를바탕으로프뢰벨이부각시켰던아동기에대한존중, 놀이의본질적중요성을인정하였고자유로운아동중심의활동, 생활중심의활동의필요함을지적하였다

86 듀이의교육방법 외적인교재나자료의제시를강조하는형식적교수방법에반대하고활동적과정에기초하는교수방법을중시한다. 아동의본성을계발하는것은능동적인면이수동적인면에우선되어야하며이를위해서는아동의능동적인활동을촉구하는활동학습방법이활용되어야한다.

87 듀이의교육방법 학습은경험에의해이루어지고, 경험은사고와행동에의해축적된다. 이사고와행동은끊임없는사고과정을통해새로운행동으로발전해나간다. 일련의학습이되어가는과정을듀이는반성적경험이라고일컫고, 이반성적경험의과정이곧교육적경험의방법이라고보았다.

88 2.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특징 공통점 학습자가능동적으로참여하고 사고를요한다. 차이점 발견학습 연령이어린학생부터가능자연상태의사건이나현상을학습자의관찰하기통하여이루어짐 탐구학습 형식적조작기이후가능반성적사고를통하여새로운대안이나결론도출가설검증 ( 고차원 )

89 1) 탐구학습의특징 듀이 (Dewey) 에의해제안 반성적사고는우리의탐구를촉진한다. 즉, 어떤문제에대해서심사숙고하는과정을통해탐구학습이이루어진다.

90 탐구학습과정 문제인식????? 가설설정 잠정적인해답 실험설계 실험수행 가설검증 반성적사고 결론및일반화 실제생활에적용

91 2) 탐구학습의유의사항 탐구학습에적합한주제인지를검토 학습자가인지능력을갖추어야한다. 교육환경에대한사전점검 학습자의동기유발유도 & 보조자 ( 안내자 ) 역할

92 3) 탐구학습의예시 놀래미물의최적의온도는? 삶은달걀은어느것인가? 화산과지진의원인?

93 8 장협동학습

94 1. 협동학습의원리 주어진학습과제나학습목표를소집단으로구성된학습자들이협동하여자신과타인의학습을극대화하는학습방법. 협동학습이란공동의학습목표를이루기위하여학생들이함께학습하는수업이다.

95 1. 협동학습의원리 학습자들간의상호작용을하는과정에서의사소통기술이나협력하는기술을배울수있다.

96 1) 집단의구성 동질집단 : 학습자의특성이유사한그룹 - 친밀감형성 - 다른성향의학습자에대한이해기회 X 이질집단 : 다양한학습자들로구성 - 다른점을이해하고긍정적에너지 - 친밀감형성실패시갈등상황

97 협동학습의목적 다양한사람들과의상호작용을할수있는능력과공동체에서의자신의책임을다하는것을배우는것이다.

98 2) 협동학습을위한교실분위기 편안한분위기조성 적극적인상호작용 상호신뢰하는마음 ( 분위기 ) 모둠 ( 집단 ) 의규칙제정

99 3) 협동학습의 4 가지원리 ( 규칙 ) 첫째, 긍정적인상호의존, 다른사람의성과가나에게도움이되고나의성과가다른사람에게도도움이되게하여각자가서로의지하는관계로만드는것 이다. 즉, 너의이익이나의이익이요, 나의이익이너의이익이라는것 둘째, 개인적인책임, 학습과정에있어서집단속에자신을감추는일이없도록개인에대한구체적인역할을제시하고그에대한책임을묻는것 이다.

100 3) 협동학습의 4 가지원리 셋째, 동등한참여, 학습자모두가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도록유도하면서일부에의해학습활동이독점되거나반대로참여하지못하는일이없도록하자는것 넷째, 동시다발적인상호작용, 학생모두가다양한학습활동을동시다발적으로진행하도록하는것 을의미한다

101

102 협동학습 은 창의 인성수업문화 에가장적합한수업모형이다. 아이들은 경쟁 보다는 협력 을통하여더많은것들을배운다. 아이들에게자신의역량을발휘할충분한시간과기회를제공해야한다. 경쟁 이필요없다는것이아니라, 공정한경쟁환경을만들어주어야한다는것이다. 핀란드의경우, 16 세까지국가의모든교육적역량을동원하여학생들을동일한출발선상에서게한후에경쟁을시작한다.

103 높은수준의창의성만있는것이아니라, 낮은수준의창의성도있다. 협동학습은모둠구성원사이의자유로운참여와소통을통해자신의능력에맞는창의성을발휘할수있게한다.

104 5) 협동학습에서의교사의역할 학습과제에대한점검 적절한협력기술을사용하는지를확인 도움이필요한학습자가있는지점검

105 9 장문제기반학습

106 1. 등장배경 PBL(Problem Based Learning) 학습자스스로문제를해결하는학습방법 구성주의에바탕을둔학습방법

107 객관주의와구성주의 객관주의에서의학습은학습자의외부에존재하며학습을통하여외부에서내부로전이하는과정이라본다. 구성주의에서는경험을통하여학습자에의해지식이구성된다고가정한다.

108 Key Words 지식을상대적, 주관적관점에서인식 개인적경험을통해지식을구성 맥락을통한학습강조 실제적인문제해결기반수업 활용가능한지식추구 모둠을구성하여협동학습

109 아동인지발달이론사회적구성주의자성인 & 유능한또래비계 ( 스케폴딩 ) 역할상호작용을통한지식의습득중요시결과보다는과정을중요시

110 요소객관주의구성주의 인식주체외부에존재내부자에의해결정 지식의관점보편적, 객관적상대적, 주관적 학습객관적실제수용개인적의미구성 교육내용 학문적지식, 체계적지식 비판적사고력문제해결능력 교사역할지식전달자, 교육과정실행자학습촉진자 학습자역할수동적수용자능동적지식구성자 교육방법교사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

111 1) 문제기반학습의특성 PBL 이성공하기위해서는함께해결하여야할문제를만드는것이우선 흥미와관심 - 관련성 일상생활 - 실제성 학습자수준에적절한내용 여러가지대안이가능한복잡성 문제해결에필요한정보가포함된비구조적

112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1 단계 : 도입 - 모둠구성 - 학습목표와 PBL 에대해소개 - 자율과협동으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분위기조성 - 구성원각자의역할주지

113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2 단계 : 문제제시 - 학습자가충분히이해할수있도록주제설명 - 평가정보를미리알려준다 - 실제생활에어떻게도움이되는지알려준다.

114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3 단계 : 문제해결 - 문제파악하고이해 - 소주제로나누어역할분담 - 학습계획서작성 - 브레인스토밍, 맵 - 자기주도적팀학습활동

115 브레인스토밍 : 생각나는대로아이디어를내놓는방법 맵 (mind map)

116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4 단계 : 발표및토의 - 보고서발표 - 학습결과의공유 - 부족한점에대해토의

117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5 단계 : 정리 - 교사는요약 - 학습내용이실제생활에적용될수있도록도와준다. - 피드백, 평가 ( 동료평가, 자기평가 )

118 교육공학

119 10 장교육공학의이해

120 1. 교육공학의정의 초기의교육공학의의미는시청각교육을의미교육에서의공학 후기, 교육목적을효과적으로달성하기위한체계적이고과학적인절차를적용하여, 교수 - 학습과정에서발생하는제반문제해결의개념을의미한다. 교육개선을강조하는교육의공학

121 2. 교육공학의역사 1) 감각적실학주의 - 자연현상, 감각, 직관을통한교육을강조 - 코메니우스 *, 언어중심교육보다감각적교육을강조하였다 년, 세계도회 ( 그림교과서 ) - 실물교육과시청각교육의출발 * 감각교육이모든학습의기초가된다.

122

123 2. 교육공학의역사 교육공학의기반 - 에밀 (Emile) 1~5 세 : 신체를통한교육 5~15 세 : 감각교육 - Pestalozzi 실물교육노작교육 : 작업을통한배움

124 프뢰벨 (Frobel) 은물 ( 가베 )

125 몬테소리 (Montessori) 교구

126 마리아몬테소리

127 몬테소리는어린이에게는스스로를발달시킬수있는무한한잠재력이있다고믿었다. 이잠재력을어린이스스로가펼칠수있도록교육을설계하고환경을마련하였다. 어린이는어른의지시나강요로부터존중되어야할독립적인인격체다. 어린이를존중하고스스로독립적이고자발적으로활동할수있도록과학적이고체계적인몬테소리교구를개발하게된다.

128 2) 시각교육 년, 뉴욕주시각수업과설치슬라이드자료학교보급 - 교재를시각화, 사물을그림으로묘사

129 호반 (Hoban) 시각교육의이론적토대를제시한학자로서교육의목적은지적경험을일반화하는것이며이를위해교재의시각화를주장하면서, 시각적교재를구체성과추상성의기준에따라분류하였다. Hoban 은학습지도에있어서구체적인교재로부터시작해서차례로추상적인교재를사용해갈때학습자의효과적인지식획득이이루어질수있다고하였다.

130 시각자료를교사의교수보조물로간주 추상성 구체성 호반의시각교재분류

131 3) 시청각교육 - 2 차세계대전이후, 라디오, TV 발전 년대말, 시청각매체교육현장도입 - 학교, 시청각실설치 시청각교재를활용 ( 데일 ) 학습자의감각기관, 특히눈과귀를통해학습내용을효과적으로전달하고자했다. 교수 - 학습과정의보조수단

132 데일은경험의원추모형에서학습경험을크게직접적 목적적경험, 영상적경험, 상징적경험의세유형으로분류하였다. 그는추상성이높아질수록반드시학습이어려워지는것은아니며, 교재는학습자의지적능력이나경험에맞추어선택하는것이적절하다.

133 교육공학형성이론 교사 - 학습자간의교수 - 학습과정은학습내용을가지고이루어지는통신의과정으로볼수있다. 교수 - 학습과정은다양한형태의커뮤니케이션을기반으로이루어지며커뮤니케이션의질에따라교수 - 학습과정의효과가달라진다.

134 4) 시청각통신교육 ( 의사소통과정 ) Berlo, S-M-C-R 모형제안송신자 (S) 와수신자 (R) 간의상호역동적인역동관계를나타낸다. 통신 통신 수업의질 학생이느끼는수업의질

135 4) 시청각통신교육 Berlo, S-M-C-R 모형 송신자 (S) 와수신자 (R) 간의상호역동적인역동관계를나타낸다. S( 송신자 ), 송신자가메시지를전달하는데있어서태도, 기술, 지식, 문화등이영향을미친다. M( 전달내용 ), C( 채널 / 경로, 청각, 시각, 촉각 ) R( 수신자 ), 수신자가가진태도, 기술, 지식, 문화등에의해받아들여지고해석되어진다.

136 Berlo, S-M-C-R 모형 - 대부분의경우송신자가의도한메시지와수신자가받아들인메시지는완전하게일치하지않는다 ( M M' ) - 피드백이없다 - 의사소통에방해되는요인들에대한언급이없다. - 인간내적과정에대한설명이없다.

137 Shannon 과 Schramm 의모형 ( 반복적 ) 피드백 : 잡음의문제해결 학습의장에서교사가전달하는내용은모든학습자에게그대로흡수되지쌍방향않는다. 여러통신가지요인 (noise) 에의하여전달하는 경험의내용장 (message) : 송신자와은수신자가변형되어학습자에게공통으로경험하전달된다. 따라서는교사가장이많으면수업에서많을수록하는모든의사소통이내용을모든잘학습자가이루어진동일하게다받아들일. 것이라고예상하는것은잘못된것이다. 학습자의 경험이나잡음 : 물리적학습환경에잡음의하여 ( 외부교사의환경적메세지는잡음 ) 학습자에게전혀의도하지내적않은 ( 정신적내용으로, 심리적전달될, 가능성도생리적 ) 잡음있다. : 교사는수신피드백에의해메시지가제대로전달되었는지확인할수있다. 자의내부의해석적인방해요소 )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내재화평가 결과서

내재화평가 결과서 액션러닝을 활용한 SW공학교육 개선 2013. 12 티큐엠에스 목 차 1. 기획의도 2. 프로그램 목표 3. 세부학습 목표 4. 참여 대상의 직무 수준 5. 학습성과 관리 방안 6. 학습절차 7. 교수학습계획 예시 8. 결론 1. 기획의도 기존의 강의와 이론중심교육체계는 학습내용을 소프트웨어개발현장에 적용하고 프로젝트수행 시 발생되는 문제대응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제 5 장 민귀영 III. 교육매체 ( 수업매체 ) 의활용 제 5 장 교육정보화란? 교육매체 ( 수업매체 ) 의정의 교육매체 ( 수업매체 ) 의발전과정 제 6 장 제 7 장 플립러닝의정의 플립러닝의탄생배경 수강생들이인지하는플립러닝이란? 디지털교과서의정의 교육정책변화에따른디지털교과서 교과서완결학습체제기반에서디지털교과서 강의핵심내용 최근정보기술의발달로교수-학습과정에서활용할수있는교육매체

More information

John B. Watson and Little Albert

John B. Watson and Little Albert David S. Ausubel 유의미학습과수용학습 설명식수업 강훈식 (kanghs@cnue.ac.kr) 정신력과개인기 오수벨학습이론의출현배경 인지적학습이론에바탕을두고설명식수업모형을제시 설명식수업이왜효과가적은가에대한설명 설명식수업이기계적암기식수업이라는관점에대한비판 브루너 (Burner) 의발견식수업에대한대안제시 오수벨은아직도설명식수업도관심있고효과적이라는관점에서이이론이제시됨

More information

다문화사회와 인권

다문화사회와 인권 2 : 정보리터러시의개념 1 정보리터러시 (information literacy) 란? - 미국대학도서관협회 (ACRL) 의정의 정보가필요한때를인식하고필요한정보를효과적으로찾아내고평가하고이용하는능력의집합 - 정보리터러시국가포럼 (NFIL) 의정의 정보가필요한시기를알고, 논제나과제에필요한정보를식별하고, 검색하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사용할수있는능력 -> 정보리터러시를한국어로번역해정보문해,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BL소개자료.pptx

Microsoft PowerPoint - PBL소개자료.pptx 공학설계교과목의문제중심학습설계원리 - 환경기기분석학중심 (Problem Based Learning for Engineering Design Course : Instrumental Analysis of Environmental Samples) 2008. 7. 16 환경공학과 Company 신현상 LOGO 말씀순서 1. 왜공학설계교육이중요한가? 2. 문제중심학습

More information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제 1 부교육공학의이해제 2 장교육공학의배경 서원대학교교육학과노혜란교수 교재 : 노혜란, 박선희, 최미나 (2012). 교육방법및교육공학제 2 판. 서울 : 교육과학사. 1 주차별목차 주차 학습내용 강의가이드 1주차 제 1 장교육공학의정의및영역 제 1 부교육공학의이해 2주차 제 2 장교육공학의배경 3주차 제 3 장객관주의학습이론 제 2 부학습이론 4주차 제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1. Pavlov 의이론 2) 개념및이론 (1) Pavlov 의고전적조건화 ❶ 조건화 조건화라는과정을통해행동수정이가능하다고보았다. 조건화란평소특정한반응을이끌어내지못했던자극이 ( 중성자극, Neutral Stimulus : NS) Ivan Pavlov 가. 조건화이전 무

1. Pavlov 의이론 2) 개념및이론 (1) Pavlov 의고전적조건화 ❶ 조건화 조건화라는과정을통해행동수정이가능하다고보았다. 조건화란평소특정한반응을이끌어내지못했던자극이 ( 중성자극, Neutral Stimulus : NS) Ivan Pavlov 가. 조건화이전 무 Chapter4. 행동주의이론 1. Pavlov 의이론 2. Skinner 의이론 3. Bandura 의관찰학습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Pavlov 의이론 2) 개념및이론 (1) Pavlov 의고전적조건화 ❶ 조건화 조건화라는과정을통해행동수정이가능하다고보았다. 조건화란평소특정한반응을이끌어내지못했던자극이 ( 중성자극, Neutral Stimulus : NS)

More information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35C2F7C3D6C1BE2D31302DB9CCBCFA2DC0E7C6EDC1FD2E687770> 10-미술과 2009.6.1 4:25 PM 페이지1 아이디-2 @PDF_IN 2438DPI 180LPI T 고 등 학 교 교 육 과 정 해 설 발 간 등 록 번 호 11-1341000-000535-14 10 10 미 술 미 술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미 술 목 차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Ⅰ. 미술과 교육과정

More information

화학교육론

화학교육론 학습이론 초기이론들 강훈식 (kanghs@cnue.ac.kr) 정신력과개인기 학습이론이란? 학습현상을정리하여세운학습에대한설명체계 바람직한학습의방법과과정암시 학생들의학습을모두설명해주는이론은없음 상호보완적으로보이는몇가지이론이있으며, 이들전체가학생들이과학을공부하는방법에대한가장최근의연구결과를과학교사에게제공 4 가지주요이론 학습이론 (Behavioral Learning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수업일정 주기간수업내용수업방법수업자료및특기사항 Intro : 수업참여방법및내

수업일정 주기간수업내용수업방법수업자료및특기사항 Intro : 수업참여방법및내 이러닝수업계획서 ( 교필 ) 강좌 정보 교과목명 학점 / 시수 2 학점 / 명심보감 오프라인 (1 ), 온라인 (1 ) 이수구분교필강의실 이론 : 실기 : - 교수정보학습목표 담당교수 이현우 연구실 연락처 이메일 1. 경동대학교의교육이념 ( 경동정신 ) 을익히고설명할수있다. 2. 고전을통하여인격적인사람이되기위한소양을쌓는다. 3. 전공학습과사회생활에필요한한자및한자어의지식을쌓고활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Ⅰ. 서론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3 Ⅱ. 전통건축의이해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5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7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9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1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3 Ⅲ. 전통건축감상방법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5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17 한국전통건축감상방법연구

More information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2014. 10.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3 과제 1.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위한기반조성 과제 2.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교수학습모형구안및적용 과제 3. 자기주도학습습관형성을위한다양한스마트교육활동전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iaget 인지발달이론 Comment trouvez-vous le temps d ecrire? Je n ai pas besoin de lire Piaget 인지발달기제 (mechanism) 2 동화 (assimilation) 1 쉐마 (schema) 환경 (environment) 4 평형화 (equilibration) 3 조절 (accommodation)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5BC5EBC7D5B1B3BEC85D20C0CEB0A3C7E0B5BFB0FA20BBE7C8B8C8AFB0E E203331B0AD2E687770>

<5BC5EBC7D5B1B3BEC85D20C0CEB0A3C7E0B5BFB0FA20BBE7C8B8C8AFB0E E203331B0AD2E687770> 제 14 강인지행동이론 (2) [ p. 112 ~ 128 ] (2) 전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2 ~ 7세 ) (1) 상징적사고 1) 유아기의상징적사고는상징놀이를통해드러나는데만 2세부터 7세사이에출현하며 2 ~ 4세사이에가장빈번하고, 7세때극대화된다. 2) 상징놀이는가상적인사물이나상황을실제사물이나상황으로상징화하는놀이로써, 유아기인지발달에대단히중요한영향을미치고있다.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5BB9E8C6F7BFEB5DC0CEC7CFB4EB5FB1B3BCF6C0CCB7D05FBEF6B9CCB8AE5FC3D6C1BE2E687770>

<5BB9E8C6F7BFEB5DC0CEC7CFB4EB5FB1B3BCF6C0CCB7D05FBEF6B9CCB8AE5FC3D6C1BE2E687770> 교 / 수 / 이 / 론 :: 기출문제분석표 :: 중등 구분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가네의수업사태 문제기반학습 토의식수업 장의존성구성주의 자기주도적학습 토의학습 인지적유연성이론 상호교수 개념학습 가네의학습능력 전이이론 ( 형식도야 ) 협동학습 가네의교수설계 교수이론 인지적도제수업 로젠사인수업효과 사회학습이론 내용요소제시이론 상황학습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포인트 (Wesleyan Point) 제도는우리대학창학이념에명기된융복합인재형의모델인존웨슬 리의삶과활동을본받아학생들이교내의다양한학습, 취업, 창업, 인성프로그램등에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독려하여학생들의을강화하고비교과프로그램을활성화하기위해시행된다. 3355 flow- 일반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12. 경상남도교육청지정창의적체험활동연구학교 ( 시범 ) 운영보고서 2SC1 을통한 나눔과배려의교육기부활용 창의적체험활동활성화 을통한창의적 하동초등학교 - 경상남도하동군하동읍남당길 47 교장실 055)883-5201 교무실 055)883-5202 행정실 055)883-5203 F A X 055)883-6201 홈페이지주소 : http://www.hadong.es.kr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009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http://www.kedi.re.kr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3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4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5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6 Ⅰ. 학교평가추진개요 7 2009 년도학교평가사업보고서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판적인사고에근거하여간호과정을적용함으로써대상자에게보다효과적인간호를제공하기위한기초교과과정이다.

More information

학습포트폴리오경진대회 일정 신청장소 내용 참가신청 : ( 금 ) 까지 생성기간 : ~ ( 금 ) 제출기간 : ~ ( 금 ) 접수 : 교수학습지원센터 ( 명곡도서관 7 층 ) 접수

학습포트폴리오경진대회 일정 신청장소 내용 참가신청 : ( 금 ) 까지 생성기간 : ~ ( 금 ) 제출기간 : ~ ( 금 ) 접수 : 교수학습지원센터 ( 명곡도서관 7 층 )  접수 2012-1 학기 학습포트폴리오작성안내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포트폴리오경진대회 일정 신청장소 내용 참가신청 : 2012. 05. 25( 금 ) 까지 생성기간 : ~2012. 06. 22( 금 ) 제출기간 : ~2012. 06. 29( 금 ) 접수 : 교수학습지원센터 ( 명곡도서관 7 층 ) e-mail 접수 (kctl@konyang.ac.kr) 포트폴리오생성

More information

? !

?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8년 2월 22일 Copyright 2018 Cho, Seung Mo 1. 폐강의추억 출처 : 와이유키키 (http://yukiki.net) 1. 폐강의추억 출처 : 영남대학교포털시스템 (http://portal.yu.ac.kr) 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교수설계이론 Ⅱ INSTRUCTIONAL TECHNOLOGY 학습목표 1. 구인전시이론 ( 내용요소제시이론 ) 의특징을설명할수있다. 2. 정교화이론의특징을설명할수있다. 3. ARCS 이론의특징을설명할수있다. 메릴의구인전시이론 ( 내용요소제시이론 ) 개요 1. 구인전시이론 (Component Display Theory) 은여러학습의대상이되는아이디어들을몇개의종류로구분해내고,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메일진해외교육동향 328 호기획기사 (2018.05.30.): 각국의대안교육현황 프랑스의대안교육현황 최지선 ( 프랑스통신원 ) 프랑스에서대안교육 (éducation alternative) 은전통적교수방법과다른방식과접근으로교육하는것을의미하며, 비전통적교육 (éducation non traditionnelle) 이라고부르기도한다. 프랑스에서대안교육이시작된것은제1차세계대전이후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육공학및 SW 교육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Software Education Major) 전공주임교수 : 정주영 전화 : 890-2543 FAX : 890-2543 교육목표 교육공학및SW교육전공은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대비하기위해과학적지식을체계적으로적용하여교수-학습을위한적절한공학적과정과자원을창출하고활용하며관리할수있는혁신적교수방법의습및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이끌어갈학생들의다양한코딩,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b027_2005_3462.hwp

b027_2005_3462.hwp 작품번호 제 27 회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에어트랙을활용한운동상태변화측정의 시각화장치제작에관한탐구지도 출품분야지도논문출품부문학습용품 2005. 6.. 시 도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인천광역시인천과학고등학교교사김남두 지도학생인천과학고등학교 2 학년박태희 학교에서과학 ( 물리 ) 수업은흥미를유발시킬수있는실험보다는이론과문제풀이가위주로되어있어호기심을충족시키지못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2005. 12. i iii iv v vi vii viii ABSTRACT A Study on Rural Landscape Management and Policy Directions ix x XXXXXXXXXXXXX xi xii xiii xiv x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C0CEBBE7B9DFB7C92DC3D6C1BE2E687770>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2016. 3. 1. 부 산 광 역 시 교 육 청 부산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 부산광역시해운대교육지원청 수석교사 및 유 초등 교사 인사발령 내역 부산광역시교육청 전보 신규임용 기타 전출입 수석교사 1 5 3 5 3 17 17 초등교사 324 405 395 380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학습과목명유아특수교육학학점 3 교 강사명 강의시간 3 시간이론 / 실습이론전화번호 학습목표 - 특수아동에대한개념을설명할수있다. - 특수교육관련법의장애인과특수교육대상자를비교할수있다. - 통합교육의정의와목적및효과를구술할수있다. - 성공적인통합교육실행을위한협력방안을제시할수있

학습과목명유아특수교육학학점 3 교 강사명 강의시간 3 시간이론 / 실습이론전화번호 학습목표 - 특수아동에대한개념을설명할수있다. - 특수교육관련법의장애인과특수교육대상자를비교할수있다. - 통합교육의정의와목적및효과를구술할수있다. - 성공적인통합교육실행을위한협력방안을제시할수있 학습과목명유아특수교육학학점 교 강사명 강의시간 시간이론 / 실습이론전화번호 학습목표 - 특수아동에대한개념을설명할수있다. - 특수교육관련법의장애인과특수교육대상자를비교할수있다. - 통합교육의정의와목적및효과를구술할수있다. - 성공적인통합교육실행을위한협력방안을제시할수있다. - 장애유형에따른정의, 분류, 발생원인, 특성을비교ㆍ분석할수있다. - 장애유형에따른교육방법에대한실제를습득하여현장에적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World Special Days 1. 수업 목표 과목 영어 학년 6 학년 내용 목표 인성 목표 언어 목표 여러 기념일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기념일을 만들고 소개할 수 있다. 소외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의 필요성을 깨달음으로써 타인의 입장에 감정 이입, 배려 등의 요소를 기를 수 있다.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짜를 묻고 대답할

More information

강의법의전략 교수자의자세 교수자의위치 교수자의음성 교수자 - 학습자간의눈맞춤 기타효과적전략 강의법의장점 1 지식의체계적인전달 : 교사가지닌지식과기능을체계적이고논리적으로전달할수있다. 2 수업의경제성 : 정해진시간내에다양한지식을많은학생들에게동시에전

강의법의전략 교수자의자세 교수자의위치 교수자의음성 교수자 - 학습자간의눈맞춤 기타효과적전략 강의법의장점 1 지식의체계적인전달 : 교사가지닌지식과기능을체계적이고논리적으로전달할수있다. 2 수업의경제성 : 정해진시간내에다양한지식을많은학생들에게동시에전 제 8 장교수 - 학습방법 1. 강의식교수법 - 교사중심의수업방식이다. - 수업이교사의해설이나설명에의해이루어진다. 즉언어를통한학생과교사의상호작용이주된교수-학습의모습이다. - 교사가지닌지식이나정보의체계적인전달이주된목적이다. 강의법이적합한경우와그렇지못한경우 적합한경우 적합하지못한경우 1) 기본적인정보의제공 : 강의법은지식의전수를주된교육목적으로삼을때실시하는방법이므로수업의계열상에서다음단계의학습에필요한기본적인정보를제공할때적합하다.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12.5 수정본.hwp

12.5 수정본.hwp 발간등록번호 주요국의핵심역량중심교육과정 운영실태조사연구 연구책임자 : 소경희 (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자 : 홍원표 ( 연세대학교 ) : 송주현 ( 신목고등학교 ) 연구보조원 : 강지영 ( 서울대학교 ) 연구협력관 : 이병승 ( 교육부 ) - 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캠퍼스별모집단위현황 대전메디컬캠퍼스 논산창의융합캠퍼스 단과대학모집단위단과대학모집단위 의과대학 의학과 글로벌프론티어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의약학과 병원경영학과 의약바이오학과 의과학대학의료공과대학 안경광학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캠퍼스별모집단위현황 대전메디컬캠퍼스 논산창의융합캠퍼스 단과대학모집단위단과대학모집단위 의과대학 의학과 글로벌프론티어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의약학과 병원경영학과 의약바이오학과 의과학대학의료공과대학 안경광학 2 0 1 8 학년도건양대학교입시결과 캠퍼스별현황 대전메디컬캠퍼스 논산창의융합캠퍼스 단과대학단과대학 의과대학 의학과 글로벌프론티어학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융합디자인학과 작업치료학과 임상의약학과 병원경영학과 의약바이오학과 의과학대학의료공과대학 안경광학과임상병리학과방사선학과치위생학과물리치료학과응급구조학과의공학부의료IT공학과의료공간디자인학과제약생명공학과 PRIME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¼ºÆø·Â-º»¹®

¼ºÆø·Â-º»¹® 아동 청소년 안전망 관련 4 4 : : : : : : 4 : : : : : : 5 : : : : : : : : 6 7 4 4 : : : : : 8 : : : : : 9 : : : : 10 : : 11 : : : 12 : : : 13 4 4 : : : 14 : : : : : 15 : : : 16 : : : : 17 : : 18 : : : 19 4 4 :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수련원표지 최종

수련원표지 최종 Korea Youth Work Agency National Youth Center of Korea TEL. 041) 620-7700 FAX. 041) 620-7780 2011. Re-Branding Contents 6 9 35 45 54 7.11 ~ 7.13 7.11 ~ 7.15 7.11 ~ 7.14 7.11 / 7.12 8.22 ~ 8.24 8.22 ~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