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05_psw.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05_psw.doc"

Transcription

1 75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박선우 ( 고려대학교 ) Park, Sunwoo Analogical analysis on Korean noun final spirantization.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This paper introduces an alternative analysis of noun final spirantization in Korean. Generally coronal obstruents of Korean do not undergo spirantization but noun final coronals do. To account for different behaviors of coronal obstruents, this paper attempts analogical analysis based on paradigm uniformity effects. I show that an interaction between markedness constraint and Optimal Paradigm (McCarthy 2005) results in the partial paradigm uniformity and noun final spirantization. I argue that the spirantization of Korean noun-final /th/, /ts/, /tsh/ is a kind of overapplication. However there is no effect of paradigm uniformity in the locative case of place noun because place noun+korean locative case marker /-e/ co-occurrs frequently. This exception indicates that constraint hierarchy in optimality theoretic approach must reflect the effect of frequency. (Korea University) Keywords: coronal obstruents, paradigm, analogy, spirantization. 1. 머리말 한국어의체언말에서일어나는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는곡용시체언말자음ㅌ이파찰음ㅊ이나마찰음ㅅ으로, 체언말자음ㅈ, ㅊ이마찰음ㅅ으로변하는현상이다. 1 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는체언의곡용에서만관찰되기때문에음성학적자연성을지닌현상으로보기힘들며, 2 지역방언에따라활발한변이도관찰된다. 따라서하나의결정적인규칙이나제약위계로포괄적인설명을하기는어렵다. 본고에서는체언의굴절체계에적용되는 패러다임통일성 의효과와ㄷ / ㅈ말음체언을제한하는공시적제약을바탕으로체언말마찰음화를분석할것이다. 한국어체언의굴절패러다임에서관찰되는출력부-출력부충실성 (output-output faithfulness) 은 McCarthy(2005) 에서제안된 최적의패러다임 (Optimal Paradigm) 을적용함으로써효과적으로분석할수있다 (Han 2002). 그러나패러다임통일성만으로는체언말자음의마찰음화가일어나는까닭을설명하기어려우므로체언말자음을제한하는구조적제약이필요하다. 본고에서제안하는체언말자음에대한제약은 ㄷ / ㅈ>ㅅ 의역사적변화로말미암아 1 이러한기술은현대국어를기준으로한것이며근대국어의자료를포함한다면 ㄷ>ㅅ 의변화도포함된다. 엄밀히말하자면 체언말설정장애음의파찰음화와마찰음화 라해야하겠지만앞으로는편의상 마찰음화 로통칭하겠다. 2 이에대한예외로서백두현 (1992) 에서는영남의문헌자료에서발견되는용언의마찰음화를보고하였다. 백두현 (1992: ) 에의하면ㅈ말음을가진어간 짖-, 짖- 이각각 지슬, 지서라 등으로실현된다. 이에대하여김경아 (1995: 297) 에서는중부방언에서도이러한현상이관찰되나체언말마찰음화와는다른수의적현상이라는견해를제시하였다.

2 76 박선우 ㄷ / ㅈ말음체언이현대국어에서사라짐으로써형성된것으로서한국어체언말자음의거시적유형을반영한것이다. 종래체언말마찰음화를설명하기어려웠던까닭은마찰음화가능동적인음운규칙에의해일어나는현상이아니라구조적제약의위배를피하기위한수동적현상이기때문이다. 뚜렷한음운론적원인을찾을수없는체언말자음의마찰음화는ㄷ / ㅈ말음체언으로의유추적평준화를가로막는구조적제약과패러다임통일성의상호작용에의한결과이다. 본고에서는먼저마찰음화의통시적ㆍ공시적양상을살펴보고기존의연구들을규칙론과유추론으로나누어검토한후, 유추적관점에서본격적인분석을진행하겠다. 2. 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양상 문헌자료의검토에의하면체언말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는역사적으로 18 세기부터시작되었다 ( 곽충구 1984: 2-8). 이시기부터중세한국어의 붇 ( 筆 ), 갇 ( 笠 ), 낟 ( 鎌 ), 몯 ( 釘 ), ( 意 ), 벋 ( 友 ), 곧 ( 處 ), 빋 ( 債 ) 의말음 /t/ 는 /t / 나 /s/ 로바뀐다. ㅈ말음체언 깆 ( 몫, 條 ), 보들옺 ( 뾰루지, 瘡 ), 옷깆 ( 襟 ) 이웆 ( 隣 ), 졎 ( 乳 ) 역시 18 세기중엽부터 /t />/s/ 의변화를겪은예가관찰된다. 다만이시기의ㅈ말음체언중에서 낮 ( 晝 ), 곶 ( 花 ) 은변화를겪지않았으며 낮 은현재까지도마찰음화를겪지않고있다. (1) 체언말 /t/ 와 /t / 의마찰음화 ( 곽충구 1984: 4-5) a. 낟 : 낫스로 b. 깆 : 기, 기세 몯 : 못시, 모슬, 모 보들옺 : 보들오시며 벋 : 버즈란 옷깆 : 옷기 붇 : 붓시, 부, 부세 이웆 : 이우슬 갇 : 갓슬, 갓세 졎 : 져 : 졔, 즐, 지 /t/, /t / 와달리체언말 /t /, /t / 은 18 세기말에도마찰음화를겪지않았다. 19 세기말의자료인 Grammaire Coréenne(Ridel 1881) 부터 밭 의수의적교체가관찰되며 1896 년에간행된개화기교과서에서도다음과같은수의적교체가보인다. 유기음의마찰음화는현재까지도계속진행되고있다 ( 곽충구 1984: 13-14). (2) 체언말 /t / 과 /t / 의마찰음화 ( 곽충구 1984: 13) 조흔빗스로 ( 尋常小學 1:1b) 빗시안개에비 여되니그빗슨 ( 尋常小學 1:1b) cf. 크고빗치희며 ( 尋常小學 2:15b) 남의밧 지어 ( 國民小學讀本 37b) cf. 푸른빗치되야 ( 國民小學讀本 43a)

3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77 마찰음화의공시적양상은지역방언에따라복잡하다. 최명옥 (1993) 에서는 밭 ( 田 ) 의곡용패러다임에서일어나는마찰음화양상을다음과같이정리하였다. (3) 밭 의마찰음화와파찰음화 ( 최명옥 1993: 1607) 지역주격 - 이 대격 - 을 처격 - 에 a. < 경남북 >, < 강원 > 상당부분바치바틀바테 b. < 경기 >, < 전남 > 상당부분바치바츨바테 c. < 경북 > 상주, 청도, 의성, 영양, 문경, 금릉 ( 현재김천시 ), 영풍 ( 현재영주시 ) 바치바츨바체 d. < 경기 >, < 충남북 >, < 전북 > 상당부분바시바슬바테 e. < 경기 >, < 충북 > 상당부분바시바슬바세 위의도표를통해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가어느한방언권에국한된현상이아니며표준어에가까운중부방언에서도관찰됨을확인할수있다. (3) 의 5 개방언권은파찰음화와마찰음화의의해크게 2 개방언권으로구분된다. (3a-c) 의지역에서는파찰음화만, (3d ㆍ e) 의지역에서는마찰음화만관찰된다. 일반적으로구개음화가일어나는주격형에는모든지역에서파찰음화나마찰음화가관찰되지만처격형에는 (3c) 와 (3e) 의지역에서만각각파찰음화와마찰음화가관찰된다. 3 설정장애음의체언말마찰음화는서울방언에서도관찰된다. 반면체언말양순유기폐쇄음과연구개유기폐쇄음은마찰음화를겪지않고평폐쇄음화를겪는다. (4) 는 1997 년 국립국어연구원 에서발간한서울토박이말자료집 (I) 의예들이다. (4) 서울방언 : 유기장애음의평음화 ( 이주행 2002: 188) a. 꽃 : 꽃이 [ 꼬시 ] 꽃을 [ 꼬슬 ] 꽃에 [ 꼬세 ] 숯 : 숯이 [ 수시 ] 숯을 [ 수슬 ] 숯에 [ 수세 ] 팥 : 팥이 [ 파시 ] 팥을 [ 파슬 ] 팥에 [ 파세 ] b. 부엌 : 부엌이 [ 부어기 ] 부엌을 [ 부어글 ] 부엌에 [ 부어게 ] 숲 : 숲이 [ 수비 ] 숲을 [ 수불 ] 숲에 [ 수베 ] 헝겊 : 헝겊이 [ 헝거비 ] 헝겊을 [ 헝거블 ] 헝겊에 [ 헝거베 ], 헝겊으로 [ 헝거브루 ] 3 김봉국 (2005) 에의하면마찰음화에의한방언권은서부방언 ( 경기, 충청, 전라, 강원영서지방 ) 과동부방언 ( 강원및경북동해안 ) 으로구분된다. 예를들어 솥, 꽃 등에대하여서부방언의마찰음화는 [ 소시 ]-[ 소츨 ]-[ 소테 ], [ 꼬시 ]-[ 꼬슬 ]-[ 꼬체 ] 처럼복잡한데반해동부방언에서는 [ 소치 ]-[ 소틀 ]-[ 소테 ], [ 꼬치 ]-[ 꼬츨 ]-[ 꼬체 ] 처럼마찰음화가일어나지않고있어서기저형을 / 솥 / 과 / 꽃 / 으로설정할수있다는것이다. 다만서부방언에서는 꽃 의기저형이 / 꼿 / 으로재구조화된 [ 꼬시 ]-[ 꼬슬 ]-[ 꼬세 ] 의패러다임이, 동부방언에서는기저형을 / 꽅 / 으로설정할수있는 [ 꼬치 ]-[ 꼬틀 ]-[ 꼬테 ] 의패러다임이공존하고있다. 이러한차이에대하여김봉국 (2005: 22) 에서는서부방언은변화의중간과정에있기때문에패러다임의내에서복잡한양상을보이는특징을갖는다고보았다.

4 78 박선우 위의예들은모두 60 대이상제보자의자연발화로부터관찰되었다. 따라서불규칙적이지만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는젊은세대나특정방언에서만나타나는현상이아니라여러지역과세대에두루적용되는현상임을알수있다. 마찰음화에공시적위상을보여주는또하나의자료는 표준발음법 (1989) 이다. 알다시피 (3 ㆍ 4) 의예들은모두표준발음법에어긋나는현상이다. 표준발음법 은제 13 항에 홑받침이나쌍받침이모음으로시작된조사나어미, 접미사와결합되는경우에는, 제음가대로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는연음규정을두고있다. 하지만 한글자모 의명칭에대해서는이러한규정을적용하지않고다음과같은발음을인정하고있다. (5) 표준발음법 (1989) 제16항 : 한글자모의이름은그받침소리를 연음하되, ㄷ, ㅈ, ㅊ, ㅋ, ㅌ, ㅍ, ㅎ 의경우에는특별히다음 과같이발음한다. 디귿이 [ 디그시 ] 디귿을 [ 디그슬 ] 디귿에 [ 디그세 ] 지읒이 [ 지으시 ] 지읒을 [ 지으슬 ] 지읒에 [ 지으세 ] 치읓이 [ 치으시 ] 치읓을 [ 치으슬 ] 치읓에 [ 치으세 ] 키읔이 [ 키으기 ] 키읔을 [ 키으글 ] 키읔에 [ 키으게 ] 티읕이 [ 티으시 ] 티읕을 [ 티으슬 ] 티읕에 [ 티으세 ] 피읖이 [ 피으비 ] 피읖을 [ 피으블 ] 피읖에 [ 피으베 ] 히읗이 [ 히으시 ] 히읗을 [ 히으슬 ] 히읗에 [ 히으세 ] 위조항은 (4) 에서관찰되는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와양순ㆍ연구개유기폐쇄음의평음화를표준발음으로인정하고있다. 자모명칭의발음에대한규정이없었던 년대의규범문법자료들, 예를들어김민수 (1973: 63-64) 을살펴보면규칙적인연음을규범적인발음으로인정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표준발음법에서이러한예외규정을둔까닭은현실적인발음을고려한것으로추측할수있다. 3. 기존논의검토 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에대한기존논의는크게세가지종류로분류된다. 첫째마찰음화를공시적인음운규칙의결과로보는견해 ( 최태영 1977), 둘째구개음화에의한파찰음화가유추적평준화에의해확산된이후음운규칙에의해파찰음이마찰음화되었다는견해 ( 곽충구 1984, 최전승 1986, 곽충구 1994), 셋째음운규칙과상관없는유추현상으로보는견해이다 ( 고광모 1989, Kang 2003, Albright 2002, Albright 2005a, Albright 2005b, Han 2002). 여기서는둘째와셋째논의를중심으로선행연구의내용과문제점을살펴보겠다. 3.1 유추와규칙에의한분석 유추와규칙의함께적용되었다고보는논의에의하면체언말설단장애음은구개음화 (1 단계 : 유추적확산 ) 와마찰음화 (2 단계 : 음운규칙 )

5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79 의순차적단계를거쳐마찰음화에이른다. 최전승 (1986: ) 에서는 19 세기서남방언의문헌자료를바탕으로 구개음화 ( 규칙 ) 구개음화의확대 ( 유추 ) 마찰음화 ( 규칙 ) 의과정을가정하였다. (6) 곧 의곡용패러다임 ( 최전승 1986: 268) 곧 + 이곧 + 을곧 + 의곧 + 은 李大鳳傳張風雲傳積成義傳劉忠烈傳楚漢傳趙雄傳沈淸傳 고시고지곳지고시, 곳곳시곳지 ~ 고지곳시 ~ 고지고지 ~ 곳시 고슬 ~ 고즐 ~ 곳질고즐곳슬곳슬 ~ 곳질곳셜 ~ 곳슬 ~ 고졀곳슬 ~ 곳실 ~ 고슬 ~ 고질 ~ 곳질곳슬, 고슬 고 고 고 ~ 곳 곳 ~ 고 고 ~ 곳 고 ~ 곳 고 고슨고즌고슨 ~ 곳슨고즌 ~ 곳슨곳슨 곳션 (7) 곧 의마찰음화 ( 최전승 1986: 269) 곧 - 이곧 - 곧 - / 을곧 - / 은 곧 - 로 / 으로 1단계 고디 고 고 고 고 로 15ㆍ16세기 2단계 고지 고 고 고 고 로 ㄷ구개음화 3단계 고지 고 고즐 고즌 고즈로 유추적확대 4 단계고시고 고슬고슨고스로마찰음화 (6 ㆍ 7) 에의하면주격형에서일어난구개음화가처격을제외한곡용형에유추에의해확대되었으며이후ㅈ말음체언의곡용형에마찰음화규칙이적용되었다. 곽충구 (1994) 역시 (7) 과동일한변화의단계를설정하고있다. (8) 빋 > 빚 > 빗 의변화 ( 곽충구 1994: 552) 빋 - 이빋 - 을빋 - 에 1 단계 / 빋 / 비디비들비데 2 단계 빋 / 빚 비지비들비데ㄷ구개음화 3 단계 빋 / 빚 비지비즐비데유추적평준화 ( 부분 ) 4 단계 / 빚 / 비지비즐비제유추적평준화 ( 완성 ) 5 단계 / 빗 / 비시비슬비세마찰음화 (7) 과 (8) 의변화과정에서처격형 곧에, 빋에 는유추적확산의영향을받지않거나다른어형들보다나중에영향을받는데, 최전승 (1986: 282) 에서는그까닭을빈도효과로설명하였다. 겉, 밑, 곁 등장소와관련된명사는다른격들과비교하여처격조사 - 에 와결합할확률이높아 겉에, 밑에, 곁에 와같은어절의출현빈도가상당히높으므로처격에는유추적확산이저지된다는것이다. 장소명사 + 처격조사 에대한논의는 Mańczak(1958a, 1958b, 1980) 에서논의된언어

6 80 박선우 보편적유추의경향과도부합된다. Mańczak(1980) 에서제시된 5 가지유추의법칙중에서이에관련된항목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9) 유추의법칙 (Mańczak 1980: ) 다음의경우에서 (a) 지명의처격 (local case) 보통명사의처격 (b) 보통명사의비처격 (non-local case) 지명의비처격전자가후자보다古語的 (archaic) 특징을더많이유지한다. 4 이러한경향은한국어의방언자료를통해서도확인할수있다. 곽충구 (1984: 17-19) 에는경기, 충북, 충남의 37 개지역을대상으로 밭, 솥, 덫, 숯 의곡용형을조사한결과가실려있다. 이자료를토대로처격형의체언말자음을검토한결과, 장소명사인 밭 과장소명사로사용될가능성이높은 솥 은파찰음화나마찰음화를겪지않는경향이 덫 과 숯 에비하여훨씬강하다는사실을확인할수있다. 5 (10) a. 처격형의체언말자음실현양상 (37개지역, 곽충구 1984) 밭 : ㅌ (32) ㅊ (0) ㅅ (5) 솥 : ㅌ (29) ㅊ (1) ㅅ (7) 덫 : ㅌ (0) ㅊ (7) ㅅ (29) 숯 : ㅌ (5) ㅊ (5) ㅅ (27) b. 처격형의체언말자음실현비율 ( 단위 %) 변화변화없음 밭솥덫숯 결론적으로 장소명사 + 처격 은유추적확산과정에서 장소명사 + 비처격 이나 비장소명사 와는다른특징을갖는다. 하지만 (9) 와최전승 (1986) 의논의사이에는약간이차이가있다. 최전승 (1986) 에서는장소명사가처격과결합하는경우빈도효과로말미암아유추가저지된다고보았으나 (9) 에의하면오히려장소명사의처격형이유추의 4 엄밀히말하자면 Mańczak(1980: 285) 에서논의된지명 (geographical name) 의처격은장소명사의처격과차이가있지만, 한국어장소명사의처격역시유추변화에있어서지명의처격과유사한특성을보여준다. 5 이러한경향은전남광주와광양지역의조사결과 ( 강희숙 1992) 에서도확인할수있다.

7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81 어기로서 장소명사 + 비장소격 에영향을미칠수도있다. 만약처격형을기준으로유추적평준화가일어날경우파찰음화나마찰음화는억제된다. 따라서 장소명사 + 처격조사 의유추적확산은파찰음화나마찰음화의설명으로는적합하지않지만마찰음화가일어나지않는경우도유추와무관하지않다는가능성을내포하고있다. 위와같이구개음화의유추적확산과마찰음화규칙을가정하는분석은통시적변화의설명에유용하지만언어보편적유추론과음운규칙의자연성에대한문제점을갖고있다. 특히최전승 (1986), 곽충구 (1994) 와같이 ㅈ / ㅊ > ㅅ 의마찰음화만을인정할경우ㄷ구개음화없이는 ㄷ / ㅌ > ㅅ 의변화를설명할수없다. 그러나이진호 (2004: 306) 에의하면현재까지구개음화를겪지않고있는평북방언에서도 솥 > 솟, 돛 > 돗, 빚 > 빗 과같은변화가관찰된다. 최전승 (1986), 곽충구 (1994) 의논의에의하면 솥 > 솟 은구개음화가일어난주격형 [ 소치 ] 의유추적확산과마찰음화에의해 솥 > 솣 > 솟 의변화를겪었다고볼수있다. 하지만평북방언에서는현재까지도구개음화가일어나지않고있으므로 솥 > 솣 의단계를설명하기어렵다. 따라서 솥 > 솟 의변화는중간단계인구개음화를거치지않고일어났을가능성이있다. 유추적평준화역시문제점을갖고있다. 최전승 (1986) 과곽충구 (1994) 에서는구개음화형즉주격형의유추적확산을가정하고있다. 이는패러다임의구성원들중에서구개음화가일어나는 체언 +- 이 가유추의어기가된다는것이다. 물론주격형이다른어형들에비하여빈도가높은편이지만대격 - 을 이나처격 - 에 의결합형에비해서는상대적으로빈도가낮다. 아래의자료는이봉원 (2002) 에서김흥규ㆍ강범모 (2000) 를바탕으로격조사의빈도를정리한결과이다. (11) 격조사의빈도 ( 이봉원 2002: 172) 순위형태빈도백분율누적백분율 1 의 82, 을 71, 에 60, 이 48, 를 40, 가 31, 文語와달리口語에서는구조격인주격조사의생략이자주일어난다는점까지고려한다면주격형보다는처격형의빈도가높음은분명하다. 일반적으로유추의어기를결정하는기준은 고빈도형, 단독형, 무표형 인데주격형은무표형이라할수있겠으나고빈도형으로보기는어렵다. 또한주격형은다른격형들에비하여무표적이지만한국어체언의패러다임에서가장무표적인어형은단독형이라할수있다. 따라서 솥이 [ 소치 ], 밭이 [ 바치 ] 와같은주격형이유추의어기가될가능성이낮다.

8 82 박선우 한편 Albright(2005b) 에서는기저형의정보가가장잘보존된어형 (the most informative form) 이유추적평준화의어기로설정된다고하였는데, 주격형은구개음화를일으키기때문에기저형의정보가잘보존된형태라할수없다. 요컨대일반적인유추이론으로보나 Albright (2005b) 의논의로보나주격형은유추의어기가될가능성이낮다. 따라서체언말설단장애음의마찰음화를구개음화의유추적확산과마찰음화규칙의단계적적용결과로보는논의가설득력을얻으려면주격형이어기가되는원인이설명되어야한다. 또한구개음화의확산이후에적용되는마찰음화규칙 ( ㅈ / ㅊ > ㅅ ) 역시문제를갖고있다. 이규칙이왜형태소의내부에서는적용되지않고체언과조사의경계에서만적용되는지, 용언의활용에서는나타나지않고체언의곡용에서만나타나는까닭에대해서는별다른설명을찾을수없다. 일례로마찰음화가 흠뻑젖은, 눈물젖은 과같은용언에서는일어나지않고 젖 ( 乳 ) 을 [ 저슬 ] 먹여 와같이체언에만적용되는원인은여전히설명되지않는다. 3.2 유추적분석 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를유추로보는견해는전통적인비례적유추나빈도효과에의한분석, 제약기반분석으로구분된다. 이들은마찰음화를일종의유추현상으로본다는관점을공유하고있지만세부적으로는약간씩다르다. 본절에서는전통적인 4 항비례식과빈도효과에관련된유추적분석들을살펴보겠다. 출력부 - 출력부충실성제약에기반을둔유추적분석은 4 장에서본고에서제안하는분석과함께논의하겠다. 먼저 4 항유추와관련된 규칙의전도 (rule inversion) 부터살펴보자. 고광모 (1989) 에서는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가체언말에만일어난다는분포상의제약을고려하여유추변화로해석하였다. 16 세기에음절말ㅅ이불파음화하여ㄷ으로합류된결과체언말ㅅ과ㄷ의교체가일어났는데, 이교체가본래ㄷ말음체언들에게까지확대되어체언말에서만ㄷ이ㅅ으로실현되는규칙이만들어졌다는것이다. 논의의핵심은다음과같은 규칙의전도 이다. (12) 음절말불파음화규칙의전도 ( 고광모 1989: 13) a. ㅅ ㄷ / {C, #} b. ㄷ ㅅ / ] 체언조사 [V (12a) 는예외없이적용되는음운규칙인데주로체언의단독형어절끝에서일어나는특징때문에 (12b) 로전도된다. 언중들은체언의단독형을기저형으로이해하기때문에 (12a) 를 (12b) 로해석한다. 예를들어 옷 [ 옫 ] 과 옷이 [ 오시 ] 두가지형태를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는 / 옷 / 을기저형으로설정하고단독형에서 (12a) 와같은불파음화가일어났다고볼수있겠지만, 단독형을기본형태로인식한다면기저형은 / 옫 / 으로재구조화된다. 단독형의재구조화가일어난후에문제가되는것은 옷이 [ 오시 ] 이다. 만약 [ 오시 ] 가그대로유지된다

9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83 면 / 옫 + 이 / 로부터 (12b) 와같은규칙을통해도출된것으로해석할수있다. 이러한과정은아래의비례식으로표시할수있다. (13) 옷, 옷 - 과 [ 옫 ] : 옷 - 이, 옷 - 을 [ 옷 ] (12a 음절말불파음화 ) 몯, 몯 - 과 [ 몯 ] :X= 못 - 이, 못 - 을 [ 못 ] (12b 체언말마찰음화 ) 따라서고광모 (1989) 의 (12a) 는곽충구 (1994), 최전승 (1986) 의마찰음화규칙과달리기저형이변화되는음운변화가아니라기저의ㄷ이그대로유지되는공시적규칙이다. 이러한공시적규칙의장점은 ㄷ > ㅅ 과같은통시적인변화로설명하기어려운영어차용어의마찰음화를설명할수있다는점이다. 예를들어이동석 (1997: 284) 에서는 슈퍼마켓 처럼어말ㄷ이나ㅌ을가지고있는차용어들의말음이ㅅ으로바뀌는현상은음운규칙이아니라단어에대한제약으로서존재한다고논의한바있다. 일종의형태소구조조건 (morpheme structure condition) 으로서체언말에ㄷ을가질수없다는제약이어휘부에부과되어있으므로차용어라할지라도 / 슈퍼마켇 / / 슈퍼마켓 / 과같은형태변화를겪는다는것이다. 하지만고광모 (1989) 의공시적마찰음화규칙을가정한다면 형태소구조조건 과같은별도의장치는필요없다. (14) 영어차용어의체언말마찰음화 / 마켇 / [ 마켇 ] / 마켇 /+/- 에서 / [ 마케세서 ] (12b 체언말마찰음화 ) / 라켇 / [ 라켇 ] / 라켇 /+/- 으로 / [ 라케스로 ] (12b 체언말마찰음화 ) 또한공시적마찰음화규칙은불파음화가일어난단독형에적용되므로ㄷ이외에ㅌ, ㅈ, ㅊ의마찰음화도동일한과정으로설명할수있다. (15) 체언말ㅌ, ㅈ, ㅊ의마찰음화 a. / 밭 / > / 받 / [ 받 ] / 받 /+/- 에 / [ 바세 ] b. / 빚 / > / 빋 / [ 빋 ] / 빋 /+/- 에 / [ 비세 ] c. / 꽃 / > / 꼳 / [ 꼳 ] / 꼳 /+/- 에 / [ 꼬세 ] 단독형중심으로기저형이변화되는재구조화는체언말양순유기폐쇄음 (/ 헝겊 / / 헝겁 /) 이나연구개유기폐쇄음 (/ 부엌 / / 부억 /) 에도일어나기때문에고광모 (1989) 의논의는ㅍ말음체언이나ㅋ말음체언의유추적평준화현상과도일관성을유지한다. 하지만이러한장점들에도불구하고몇가지의문들은풀리지않는다. 고광모 (1989) 의핵심적논의는단독형에의한유추적재구조화인데, 라켓, 밭, 빚, 꽃 등이단독형, 즉ㄷ말음체언 ( 라켇,

10 84 박선우 받, 빋, 꼳 ) 으로재구조화된다면 (12b) 가예외없이적용되는규칙이아닌이상마찰음화의적용을받지않는연음형도공존할가능성이있다. 그러나실제로 밭을 [ 바들 ], 밭에 [ 바데 ], 밭으로 [ 바드로 ] 와같은형태는거의관찰되지않는다. 6 단독형과상관없는연음형 [ 바틀 ], [ 바테 ], [ 바트로 ] 만관찰될뿐이다. 또한 (3a-e) 와같은다양한패러다임, 특히구개음화가적용된 [ 바치 ]-[ 바츨 ]-[ 바체 ] 가나타나는까닭을설명할수없다. 기저형 / 받 / 과 (12b) 로는구개음화된형태를도출할수없으므로고광모 (1989) 의논의에의하면 [ 바시 ]-[ 바슬 ]-[ 바세 ] 로만실현되어야한다. 전통적유추론과달리빈도효과를중심으로하는논의들은실험을통하여유추의가능성을논의하고있다. Kang(2003) 에서는적형성 (well-formedness) 의평가결과를바탕으로유추에의한마찰음화의가능성을검토하였다. 음운론적동기에의한변화는주로고빈도단어에, 유추적변화는주로저빈도단어에영향을준다 는 Bybee(2001) 의관점에따라체언의곡용형에나타나는빈도효과를간단한실험을통해분석하였다. 7 피험자들은솥이 [ 소시 ], 솥을 [ 소슬 ], 솥에 [ 소세 ] 와같이마찰음화된발음을듣고자신의언어공동체 (language community) 에서이러한발음을자연스럽게받아들이는지 4등급 ( 최고 : 4, 최하 : 1) 으로평가하였다. 실험결과전반적으로고빈도단어들은저빈도단어들보다낮은점수를얻었다 ( 저빈도 : 3.36, 고빈도 : 2.61). 점수가높다는것은마찰음화를자연스러운발음으로받아들이고있다는피험자의인식을반영하는것으로서주로저빈도단어에적용되는체언의마찰음화가유추현상임을암시한다. 만약마찰음화가음운규칙이었다면고빈도의단어들이보다높은점수를얻고저빈도의단어들이낮은점수로평가되었을것이다. 마찰음화에대한본격적인유추적분석은 Albright(2005b) 에서이루어졌다. Albright(2005b) 는마찰음화를유추적평준화의결과로해석하고있는데, 그는유추적평준화를다룬일련의연구 (Albright 2002, 2005b) 에서유추의언어보편적경향과는다른논의를펼쳐왔다. 언어보편적경향에의하면단독형이나무표형, 고빈 6 ㄷ말음체언이모든방언에서사라진것은아니다. 김봉국 (2005) 에의하면경북및강원의동해안과함북방언에는ㄷ말음체언이남아있으며ㅅ말음, ㅈ말음체언의일부가ㄷ말음체언으로재구조화되었다고한다. 7 Kang(2003) 에서실험을위해선정된형태의목록과문항은다음과같다. 1 실험대상명사 (16개) 가. ㅈ말음 : 빚, 낮, 젖나. ㅊ말음 : 빛, 낯, 꽃, 덫, 숯다. ㅌ말음 : 볕, 밑, 밭, 끝, 팥, 솥, 겉, 곁 2 결합조사 (7가지) 가. 이 :-이( 주격 ), -이다( 서술격 ) 나. 으 :-을( 대격 ), -으로( 처소, 도구 ), -은( 주제 ) 다. 에 :-에( 처격 ) 3 문항및평가예 ( 전체 :16 7=112개문장 ) 엄마, 솥이 [ 소시 ] 너무무거워요평가 :1 나쁘다 좋다

11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85 도어형을평준화의어기로삼지만 Albright 는가장정보량이많은형태 (the most informative form) 를어기로삼아야한다고본다. 여기서정보량이란대체로평준화를겪기이전의기저형을의미한다. 예를들어 밭 의곡용패러다임이 밭 - 밭이 - 밭에 - 발을 - 밭과 - 밭도 등으로구성된다면음절말불파음화나구개음화에의해변화가일어난 밭 [ 받 ], 밭과 [ 받꽈 ], 밭도 [ 받또 ], 밭이 [ 바치 ] 보다는본래의기저형 / 밭 / 을유지하고있는 밭에 [ 바테 ], 밭을 [ 바틀 ] 이어기가될가능성이높다. Albright(2005b: 18) 에서는정보량이많은어형을어기로설정함으로써언어보편적경향보다는언어개별적특성이강한유추현상을설명할수있다고본다. 그럼에도불구하고 Albright(2005b) 에서는모음이연결된곡용형 ( 밭을, 밭에, 밭으로 ) 대신단독형 ( 밭 ) 을유추의어기로설정하였다. 그러나단독형은음절말불파음화를겪기때문에정보량이많은어기가아니다. Albright(2005b) 에서는정보량이적은단독형을어기로설정하게된두가지근거를제시하였다. 첫째근거는전체체언의유형빈도이다. 김흥규ㆍ강범모 (2000) 의보고에의하면전체명사의유형은총 43,932 개인데, 이들중에서어말장애음을갖는명사의유형빈도는다음과같다. (16) 체언말장애음의분포 ( 합계 : 8,108 개, Albright 2005b: 23) a. 양순음 (1,424) b. 치경음 (666) c. 연구개음 (6,018) ㅂ 1,360 ㄷ 1 ㄱ 5,994 ㅍ 64 ㅌ 113 ㅋ 18 ㅃ 0 ㄸ 0 ㄲ 6 ㅈ 17 ㅊ 160 ㅉ 0 ㅅ 375 ㅆ 0 전체 43,932 개의명사들중에서어말장애음을가진명사는 18%(8,108 43,932) 인데이것은어말자음이없는명사 (39%) 나어말자음이공명음인명사 (42%) 에비하여상대적으로낮은비율이다. 그중에서도어말설정장애음을가진명사의비율은대략 1.5%(666 43,932) 에불과하다. 낱, 낮, 낯, 낫 의단독형이 [ 낟 ] 으로실현된다하더라도어말에설정장애음을가진명사가전체어휘에서차지하는비율은보잘것없다. 따라서한국어의단독형에서일어나는설정장애음의불파음화는실제의언어생활에는중의성을거의유발하지않으며단독형을어기로설정하여도별문제가되지않는다는것이다. 단독형을어기로설정하기위하여 Albright(2005b) 에서제시한두번째근거는단독형의출현빈도이다. 단독형은여타의곡용형에비하여출현빈도가상당히높기때문에평준화의어기로설정

12 86 박선우 될수있다는것이다. 아래는간접적증거로서아동발화에서관찰되는단독형, 주격형, 대격형의빈도비율이다. (17) 아동발화곡용형의출현빈도비율 (Lee 1999, Albright 2005b: 25 재인용 ) 곡용형 비율 (%) 단독형 75 주격형 20 대격형 5 위의도표에서알수있듯이아동언어에서는단독형의비율 (75%) 이압도적으로높기때문에언어습득기의아동들은단독형의영향을가장많이받고, 단독형을유추의어기로설정할수있다는것이다. 요컨대 Albright(2005b) 에서는유추적평준화의어기를결정할때에는기저형의정보량을우선적으로고려해야하지만유형빈도와출현빈도도고려해야하며, 어느하나의기준에절대적우선순위를두기보다는종합적인고려와계산이필요하다고보고있다. 하지만 [ 받 ] 이어기로설정되는데왜 [ 받 ]-[ 바지 ]-[ 바들 ]-[ 바데 ] 식의평준화대신 [ 받 ]-[ 바시 ]-[ 바슬 ]-[ 바세 ] 나 [ 받 ]-[ 바치 ]-[ 바츨 ]-[ 바체 ] 와같은교체가일어나는까닭은파악되지않는다. 이러한질문에대하여 Albright(2005a) 에서는고광모 (1989) 와마찬가지로한국어의설정장애음에는유추적평준화가일어나기보다는 (12b) 와같은교체가확대된다고본다. 교체가확대되는이유는설정장애음의음절말불파음화가ㅌ, ㅊ, ㅈ, ㅅ을모두ㄷ으로중화시키기때문이다. 체언말ㄷ과다른설정장애음들의교체가평준화보다우세한유형을형성하므로평준화보다는오히려교체가확대된다는것이다. 이러한논의는고광모 (1989) 와일치하므로 Albright(2005a) 의논의는고광모 (1989) 와동일한문제점을갖는다. 4. 유추적제약에의한분석 설정장애음의마찰음화는변이의양상이다양하므로단일한제약위계로설명될수없다. 패러다임전체에파찰음화가일어나는경우는주격형의구개음화가유추적으로확산되었다고볼수있지만체언말마찰음화는통시적으로나공시적으로음운론적동기를찾기어렵다. 물론모음사이에서 폐쇄음 > 파찰음 > 마찰음 과같은약화가진행되었다고가정해볼수있지만 (Kirchner 1998: 99), 이러한현상이다른형태소들에는일어나지않고주로체언에서만비대칭적으로관찰되는이유를설명하기어렵다. 본연구에서도이문제에대하여명쾌하고분명한해답을제시하는것은무리이겠지만마찰음화의양상과선행연구들을바탕으로마찰음화에대한논의를다음의 3 가지로정리할수있다. 첫째어말설정장애음을가진체언의유추적평준화는ㅍ말음체언과ㅋ말음체언의평준화와다르다. (4b) 에서ㅍ말음체언과

13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87 ㅋ말음체언은단독형으로평준화되지만 밭 이나 꽃 은단독형인 / 받 / 과 / 꼳 / 으로평준화되지않는다. 만약단독형으로평준화된다면 [ 바들 ], [ 바데 ], [ 꼬들 ], [ 꼬데 ] 와같은어형이발견될가능성이높지만실제로는거의관찰되지않는다. 또한주격형은구개음화되어 [ 바지 ] 와 [ 꼬지 ] 로실현될것이지만실제로는 [ 바치 ] 와 [ 바시 ], [ 꼬치 ] 와 [ 꼬시 ] 만관찰된다. 둘째체언의유추적평준화는ㄷ구개음화의지배를받는다. 밭 의주격형은 [ 바티 ] 로실현되지않으며주격형은 [ 바치 ] 이거나 [ 바시 ] 이다. 이러한현상은 [ 바티 ] 를회피하는ㄷ구개음화와관련된제약이출력부 - 출력부충실성을요구하는유추적제약을지배하고있음을의미한다. 마찰음화와무관한ㅍ말음체언과ㅋ말음체언이구개음화를격지않는다는점을고려한다면구개음화는체언말음의마찰음화와무관하지않은것으로보인다. 셋째 장소명사 + 처격조사 는일반적으로유추적평준화의영향을받지않는데, 이러한현상은 Mańczak(1980) 에서제시한언어보편적유추이론에부합되는현상이다. 이봉원 (2002: ) 에서는김흥규ㆍ강범모 (2000) 의빈도분석결과를바탕으로장소명사인 끝, 곁, 밭 의처격형에대한빈도효과를분석한바있다. (18) 끝, 곁, 밭 의곡용형어절빈도 ( 이봉원 2002: 173) a. 끝 : 처격 4,560 ( 끝에 ) 주격 1,771 ( 끝이 ) 대격 1,066 ( 끝을 ) b. 곁 : 처격 3,369 ( 곁에 -2430, 곁에는 -130, 곁에서 -809) 대격 705 ( 곁을 ) c. 밭 : 처격 701 ( 밭에 -369, 밭에는 -48, 밭에서 -284) 대격 580 ( 밭을 ) 빈도정보에의하면한국어의文語에서가장많이사용되는조사는대격이지만공간에관련된명사는처격형의빈도가가장높다. 따라서 Mańczak 의유추이론은 Bybee 가제안한빈도효과에부합되며, 장소명사의처격형은고빈도어형으로서유추변화를겪지않은예외성을갖는다고결론지을수있다. 따라서제약기반적분석에있어서도처격형의예외성을적절히고려할필요가있다. 본장에서는먼저 Han(2002) 의제약기반분석을구체적으로살펴본후위에서언급한세가지논의를바탕으로체언말설단장애음의파찰음화 ( ㄷ / ㅌ > ㅈ / ㅊ ) 와마찰음화 ( ㄷ / ㅌ > ㅅ, ㅈ / ㅊ > ㅅ ) 를논의하겠다.

14 88 박선우 4.1 Han(2002): 최적의패러다임과체언말마찰음화 Han(2002) 에서는 최적의패러다임 (OP) 을중심으로하는제약기반분석을통해마찰음화를설명하였다. (3) 에서살펴보았던 5 가지방언의유형을중심으로논의를진행하고있는데편의상마찰음화의양상이동일한지역을묶어서분류한결과를반복하자면아래와같다. 이들중에서가장문제가되는유형은 B 방언과 D 방언이다. (19) 밭 의곡용패러다임대격 주격 대격 처격 A 방언바치바틀바테 B 방언바치바츨바테 C 방언바치바츨바체 D 방언바시바슬바테 E 방언바시바슬바세 A 방언은주격에서만구개음화가일어났으므로구개음화에관련된제약과입출력부충실성만으로설명이가능하다. C 방언과 E 방언의경우완전한유추적평준화가일어났으므로패러다임통일성을요구하는유추적제약으로설명할수있다. 다만 C 방언은유추적제약에의해주격의구개음화가과대적용된까닭을설명할수있지만 E 방언에대하여는완전한평준화를설명할수있을뿐마찰음화의환경이나원인에대한설명이어렵다. Han(2002) 에서는유추적제약과구개음화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하여 최적의패러다임 (OP) 과구개음화를유발하는제약 (*Ti) 이체언말마찰음화에관련되어있다고가정하였다. (20) 최적의패러다임 (OP) 의원리 8 (McCarthy 2005: 173) a. 후보형은굴절패러다임전체로구성된다. 여기서굴절패러다임은모든그리고오직하나의어휘항목 (lexeme) 에기반을둔것이어야한다. b. 유표성및입력부 - 출력부충실성제약은후보패러다임의모든구성원들을평가한다. 각각의구성원에의해초래된위배표시는함께계산된다. c. 각패러다임의어간 (stem, 공유되는어휘항목의출력형 ) 은패러다임의모든구성원들과대응관계 R OP 를갖는다. ( 즉 P 개의구성원으로이루어진모든후보패러다임은 P P 개의대응관계 R OP 를갖는다. 9 ) 변별적인어기는존재하지 8 최적이패러다임 에대한자세한소개와적용방법에대해서는 McCarthy(2005) 나 Han(2002) 를참조하기바란다. 9 여기에는구성원자신과의대응도포함된다. 예를들어패러다임 <X, Y, Z> 는 3 개의구성원으로이루어지므로 3 3=9개의대응관계를갖는다. 구체적인대응관계는아래와같으며이들중에서 X R OP X, Y R OP Y, Z R OP Z 는결코위배되지않으므로실질적인분석에서는고려되지않는다.

15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89 않으며패러다임내의모든구성원들이다른모든구성들에대하여어기가된다. d. 대응관계 R OP 에대한출력부 - 출력부충실성제약이각각존재한다. (21) *Ti, (Han 2002: 309) 형태소의결합에의한형성되는치경폐쇄음과전설고모음의연쇄는금지된다. 다음은 C 방언에대한 Han(2002: 310) 의분석이다. (22) C 방언 : 밭이, 밭을, 밭에 [ 바치, 바츨, 바체 ] /pathi, pathˆl, pathe/ *Ti OP-ID IO-ID a. patshi, pathˆl, pathe b. patshi, patshˆl, pathe c. patshi, patshˆl, patshe d. pathi, pathˆl, pathe *!(pathi) *!*(patshi pathˆl)!**(patshi pathe) *!*(patshi pathe)!**(patshˆl pathe) *(patshi) *(patshi) *(patshˆl) *(patshi) *(patshˆl) *(patshe) 형태소의결합으로 [ 디 ], [ 티 ] 가형성되는경우 *Ti 가위배되므로 [ 바티 ] 가포함된넷째후보는탈락된다. 위계의중간에위치하는 최적의패러다임 (OP-ID) 은입력형과상관없이출력형들사이의일치를검토하므로 [ 바치 ]-[ 바틀 ], [ 바츨 ]-[ 바테 ] 와같은체언말ㅌ과ㅊ의변이에대하여위배표시를부여한다. 그결과구개음화가과도적용된셋째후보가최적형으로선택된다. (22) 의위계는ㄷ구개음화가일어난주격형중심의유추적평준화를설명하는데유용하다. *Ti 가 OP-ID 보다상위에존재하기때문에유추의언어보편적경향을따른다면어기로설정되기어려운저빈도의주격형 [ 바치 ] 가대격형과처격형에도확대된다. 상위제약인 *Ti 를만족시키기위해서는주격형 [ 바티 ] 대신 [ 바치 ] 를선택할수밖에없는데, 이러한가운데패러다임통일성을만족시키기위해 [ 바치 ] 는모든곡용형에유추적으로확대된다. 따라서구개음화의과대적용은독자적인동기를가진유표성제약 (*Ti) 과유추적제약 (OP-ID) 의상호작용에의한결과이다. 10 X Y X Y Z X R OP X Y R OP X Z R OP X X R OP Y Y R OP Y Z R OP Y Z X R OP Z Y R OP Z Z R OP Z ( 패러다임 <X, Y, Z> 의대응관계 ) 10 구개음화를겪지않은평북방언의체언말파찰음화나마찰음화에대해서는이러한설명이한계를가질수밖에없다. 평북방언은구개음화를겪지않았으므로 *Ti의지배를받는다고볼수없다.

16 90 박선우 문제는 B 방언인데 (22) 의위계를조정해도 [ 바치 ]-[ 바츨 ]-[ 바테 ] 의패러다임은선택되지는않는다. 아래제약위계도표는 (22) 와달리 최적의패러다임 과구개음화제약의위계가바뀐결과이다. (23) B방언 I: 밭이, 밭을, 밭에 *[ 바치, 바츨, 바체 ] /pathi, pathˆl, pathe/ OP-ID *Ti IO-ID 위의도표에서는실제의패러다임 (23b) 대신 (23d) 가선택된다. (22) 의위계에서 OP-ID 와 IO-ID 의위계를바꾸어도역시비적형인 (23a) 가선택된다 (Han 2002: 312). (24) B 방언 II: 밭이, 밭을, 밭에 *[ 바치, 바틀, 바테 ] /pathi, pathˆl, pathe/ *Ti IO-ID OP-ID a. patshi, pathˆl, pathe!*(patshi) a. patshi, pathˆl, pathe b. patshi, patshˆl, pathe c. patshi, pathˆl, patshe d. patshi, patshˆl, patshe b. patshi, patshˆl, pathe c. patshi, pathˆl, patshe d. patshi, patshˆl, patshe e. pathi, pathˆl, pathe *!(pathi) *!*(patshi pathˆl)!**(patshi pathe) *!*(patshi pathe)!**(patshˆl pathe) *!*(patshi pathˆl)!**(pathˆl patshe) e. pathi, pathˆl, pathe *!(pathi)!*(patshi) *!(patshˆl)!*(patshi) *!(patshe) *(patshi) *!(patshˆl) *(patshe) *(patshi) *(patshi) *(patshˆl) *(patshi) *(patshe) *(patshi) *(patshˆl) *(patshe) **(patshi pathˆl) **(patshi pathe) **(patshi pathe) **(patshˆl pathe) **(patshi pathˆl) **(pathˆl patshe) 이러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 Han(2002: 312) 에서제시한해법은유추적제약인 OP-ID 를곡용형별로분리된하위패러다임에적용하는방법이다. 즉 주격 - 대격 - 처격 의패러다임을 주격 - 대격, 주격 - 처격, 대격 - 처격 으로분리하고분리된하위패러다임에 OP-ID 를적용하는것이다.

17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91 (25) B 방언 III: 밭이, 밭을, 밭에 [ 바치, 바츨, 바테 ] /pathi, pathˆl, pathe/ *Ti OP-ID ( 주격 - 대격 ) IO-ID OP-ID ( 주격 - 처격 ) a. patshi, pathˆl, pathe *!*(patshi pathˆl)!*(patshi) **(patshi pathe) OP-ID ( 대격 - 처격 ) b. patshi, patshˆl, pathe!*(patshi) **(patshi pathe) **(patshˆl pathe)!*(patshˆl) c. patshi, pathˆl, patshe *!*(patshi pathˆl)!*(patshi)!*(patshe) **(pathˆl patshe) d. patshi, patshˆl, patshe!*(patshi)!*(patshˆl) *!(patshe) e. pathi, pathˆl, pathe *!(pathi) (25) 에서는패러다임의구성원들중에서특별히주격과대격을점검하는 OP-ID 주격 - 대격이입출력부동일성보다상위에위치한다. 따라서주격과대격형이일치되지않은 (25a) 와 (25c) 는최적형이될수없다. (25e) 는구개음화제약을위배하므로가장먼저탈락된다. 남은후보는 (25b) 와 (25d) 인데 (25d) 는 (25b) 보다 IO-ID 를하나더위배한다. 결국하위패러다임에 OP-ID 를적용하면 [ 바치 ]-[ 바츨 ]-[ 바테 ] 로구성된 (25b) 를최적의패러다임으로선택할수있다. OP-ID 주격 - 대격이적형을가려내긴하지만하위패러다임의통일성을설정하는것이올바른분석인지는재고할필요가있다. OP-ID 주격 - 대격을상위의제약으로배치하는것은주격형과대격형의일치가다른구성원들사이의통일성보다더중요함을의미한다. Han(2002: 313) 에서는주격형과대격형의일치가중요하다는근거를주격과대격이가장생산적인문법적기능을갖는다는통사적특징에서찾고있다. 주격과대격은구조격이므로격조사의생략이가능하고, 주제격 - 은 / 는 과어울려쓰일수없다 (*- 이는, *- 가는, *- 을는, *- 를는 ) 는등의공통적특징을가지고있다. 하지만언어보편적유추의경향을고려한다면주격과대격을문법적기능으로묶기보다는처격의예외성에초점을맞추어분석하는것이보다바람직하다고생각된다. B 방언 ([ 바치 ]-[ 바츨 ]-[ 바테 ]) 에서 밭 의처격형만구개음화를겪지않는원인은주격형과대격형의일치관계보다는 장소명사 + 처격조사 의유추적예외성에있다. 밭 은장소명사인데 (6-10) 에서살펴보았듯이 장소명사 + 처격조사 는출현빈도가높아서언어보편적으로유추적평준화에저항하는경향이있다. (19) 에서도 C 방언, E 방언과같이완전한평준화가일어나지않는한 A 방언, B 방언, D 방언에서처격형은별다른변화를겪지않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따라서 B 방언 ([ 바치 ]-[ 바츨 ]-[ 바테 ]) 과 D 방언 ([ 바시 ]-[ 바슬 ]-[ 바테 ]) 의패러다임은주격형과대격형의통일성에의해설명될것이아니라 장소명사 + 처격조사 의유추적예외성에의해설명되어야한다.

18 92 박선우 4.2 파찰음화의분석 체언말에서일어나는파찰음화의동기는ㄷ구개음화에서찾을수있다. (22) 와같은제약위계상음운론적동기를가진 *Ti가유추적제약인 OP-ID를지배함으로써구개음화가주격이외의다른곡용형들에도과도적용된다. 그결과 C방언의패러다임은완전히통일된다. 문제는 B방언과같이처격에는유추적평준화가적용되지않는패러다임 ([ 바치 ]-[ 바츨 ]-[ 바테 ]) 이다. 11 이러한패러다임을설명하기위해 Han(2002) 에서는 주격-대격 으로구성되는하위패러다임의통일성을제안하였지만본고에서는 Mańczak(1980) 의보편적유추이론과 Bybee(2001) 의빈도효과에근거하여 장소명사 + 처격조사 에관련된제약을적용할것을제안한다. 장소명사의처격형은유추에저항하고본래의어형을고수하려는경향이강하다는예외성을제약으로형식화하는방법으로는두가지를고려할수있다. 하나는장소명사의처격형에만적용되는 IO-ID 장소 + 처격을설정하고이제약을일반적인 IO-ID보다위계상상위에배치하는것이다. 다른하나는 OP-ID의적용범위에서장소명사의처격형을배제하는것이다. 먼저일반적인충실성제약에 IO-ID에장소명사의처격형이라는의미적ㆍ형태적정보를대입하는제약을가정해보자. (26) IO-ID 장소 + 처격장소명사의처격형에대하여입력형의요소는대응되는출력형의요소와일치해야한다. (26) 은특수한입력형에적용되는충실성제약이므로일반적인충실성제약을지배할경우에만가시적인영향력을행사한다. IO-ID 장소 + 처격이 OP-ID 보다상위의제약인경우장소명사의처격형은유추적평준화를겪지않는다. 그러나이러한위계에의해서는최적의패러다임이선택되지않는다. (27) B 방언 IV: 밭이, 밭을, 밭에 *[ 바치, 바틀, 바테 ] /pathi, pathˆl, pathe/ a. patshi, pathˆl, pathe b. patshi, patshˆl, pathe *Ti IO-ID ( 장소 + 처격 ) c. patshi, pathˆl, patshe *!(patshe) d. patshi, patshˆl, patshe *!(patshe) e. pathi, pathˆl, pathe *!(pathi) OP-ID **(patshi pathˆl) **(patshi pathe) **(patshi pathe) **(patshˆl pathe) **(patshi pathˆl) **(pathˆl patshe) IO-ID *(patshi) *(patshi) *!(patshˆl) *(patshi) *(patshe) *(patshi) *(patshˆl) *!(patshe) 11 곽충구 (1984: 17-19) 에의하면경기도의연천, 고양, 북양주, 안성과충남대덕 ( 현재대전광역시 ), 충북단양에서도 밭 에대하여 B방언과동일한패러다임이관찰된다.

19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93 위의도표에서 OP-ID 를준수하는후보는 (27d) 와 (27e) 이다. 하지만 (27e) 는 *Ti 를위배하고 (27d) 는 IO-ID 장소 + 처격을위배하므로적형이될수없다. 적형은두가지상위제약을준수하는 (27a) 와 (27b) 중에서선택되는데두후보는 OP-ID 에대하여동일한수의위배표시를갖는다. 따라서 IO-ID 에의해실제로는비적형인 (27a) 가최적형으로선택된다. 결국 (26) 과같이특수한충실성제약과 (27) 의위계로는올바른패러다임을얻을수없다. 이번에는유추적제약에서장소명사의처격형을배제하는제약을가정해보자. 처격형이배제될경우패러다임의구성원이하나줄어들게되므로 OP-ID 의평가는한층간결해진다. (28) B방언 V: 밭이, 밭을, 밭에 [ 바치, 바츨, 바테 ] /pathi, pathˆl, pathe/ *Ti OP-ID 처격 IO-ID a. patshi, pathˆl, pathe *!*(patshi pathˆl) *(patshi) b. patshi, patshˆl, pathe *(patshi) *(patshˆl) c. patshi, pathˆl, patshe *!*(patshi pathˆl) *(patshi) *(patshe) d. patshi, patshˆl, patshe *(patshi) *(patshˆl) *!(patshe) e. pathi, pathˆl, pathe *!(pathi) (28) 은 최적의패러다임 을제외하고 (27) 과동일한위계와위배표시를갖는다. OP-ID 의적용범위에서처격형을제외하였기때문에 (28b) 는 (27) 의위계에서와달리위배표시를갖지않는다. IO-ID 에의해 (28b) 와 (28d) 중에서 (28b) 가최적의패러다임으로선택된다. OP-ID 처격은 Han(2002) 에서제안된 OP-ID 주격 - 대격과동일한효과를갖는다. 그러나효과는동일하다하더라도양제약의설정동기는전혀다르다. OP-ID 주격 - 대격은주격형과대격형의일치라는긍정적이고능동적인조건을요구하지만 OP-ID 처격은처격형을배제하고통일성을유지하라는제한적조건을요구한다. OP-ID 주격 - 대격은통사적특성에기반을두고있지만 OP-ID 처격은언어보편적유추이론과빈도효과에바탕을두고있다. 결론적으로처격을배제하는제한적인 OP-ID 처격을적용함으로써 (19) 의 B 방언과 D 방언처럼처격형이마찰음화나파찰음화를겪지않는패러다임을설명할수있다. C 방언과 B 방언의차이는유추적제약의적용범위에의해결정된다. 만약 OP-ID 의적용범위에서장소명사의처격형을배제하지않는다면 C 방언 ([ 바치 ]-[ 바츨 ]-[ 바체 ]) 이최적의패러다임으로선택된다. 마찰음화가일어나는 D 방언에대해서는다음절에서논의하겠다. 4.3 마찰음화의분석 파찰음화와달리체언말마찰음화에대해서는음운론적동기를찾기힘들다. 마찰음화의가장중요한특징은ㅍ말음체언, ㅋ말음체언의유추적평준화와는그양상이전혀다르다는점이다.

20 94 박선우 ㄷ구개음화가 OP-ID 를지배하므로ㅌ / ㅊ말음체언에ㅍ / ㅋ말음체언과동일한평준화가일어난다고가정하면그결과는다음과같을것이다. (29) 단독형어기에의한유추적평준화 a. 밭 : 받 * 바지 * 바들 * 바데 * 바드로 b. 꽃 : 꼳 * 꼬지 * 꼬들 * 꼬데 * 꼬드로 c. 숲 : 숩 * 수비 * 수블 * 수베 * 수브로 d. 부엌 : 부억 * 부어기 * 부어글 * 부어게 * 부어그로 (29a) 와 (29b) 는실제로는일어나지않는평준화이며 (29c) 와 (29d) 는실제로관찰되는평준화이다. 마찰음화의원인을파악하기위해서는마찰음화가일어난까닭보다는오히려 (29ab) 와같이일반적으로예상되는평준화가왜일어나지않았는지생각해볼필요가있다. (29ab) 와 (29cd) 양패러다임의차이는구개음화가일어나는주격형에있다. 구개음화로말미암아 밭 과 꽃 은단독형을중심으로패러다임의완전한통일을이룰수없다. [ 받 ], [ 꼳 ] 과같은단독형어기의평준화를막는원인은 2 장에서살펴보았던 ㄷ, ㅈ > ㅅ 의변화와관련된것으로보인다. 역사적변화로말미암아ㄷ말음체언들은모두ㅅ말음체언들이되었으며, ㅈ말음체언들역시소수만남고거의ㅅ말음체언이되었다. 결과적으로체언의어말자음은 (16) 과같은분포를갖게되었다. 다음은 (16) 에서설정장애음의분포만을뽑은것이다. (30) 체언말설정장애음의분포 ( 합계 : 666 개, Albright 2005b: 23) a. 폐쇄음 : ㄷ (1) ㅌ (113) b. 파찰음 : ㅈ (17) ㅊ (160) c. 마찰음 : ㅅ (375) (30) 의분포를통하여ㄷ말음체언으로의재구조화가일어나지않는원인을추론할수있다. 패러다임의구성원들중에서가장높은빈도를갖는단독형의특성상 / 받 /, / 꼳 / 과같은재구조화가예상되지만ㄷ말음체언이존재하지않는전체체언의거시적유형이단독형으로의유추적평준화를가로막는것으로생각된다. 이는과거의음운변화 ( ㄷ > ㅅ ) 가적용가능한모든어형에적용된뒤에도공시적인제약으로남아있는현상으로보인다. 이와유사한경우로는고유어의형태소내부에 - 므 / 브 / 프 - 가제한되는제약이있다. - 므 / 브 / 프 - 의제한은역사적으로양순자음에후행하는모음 으 가원순모음화 ( 믈 / 블 / 플 > 물 / 불 / 풀 ) 되었기때문에일어나는현상이다. 역사적음운변화가모든어형에적용된후에도공시적인제약으로남아있기때문에새로운어형들역시 - 므 / 브 / 프 - 를가질수없다. 이러한종류의제약은발음의가능여부와는무관하며형태소내부에만적용된다 ( 김경아 1999: 312). ㄷ말음체

21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95 언을제한하는제약은 마켓, 라켓, 인터넷 과같은차용어에도적용되는공시적인제약으로볼수있다. ㅈ > ㅅ 의변화역시ㅈ말음체언을제한하는형태소구조조건으로전환된것으로생각된다. (30b) 에서알수있듯이 17 개의ㅈ말음체언만이존재하며아래와같은재구조화가관찰되지않기때문이다. (31) a. 밭 : 받 * 바지 * 바즐 * 바제 * 바즈로 b. 꽃 : 꼳 * 꼬지 * 꼬즐 * 꼬제 * 꼬즈로 체언말ㄷ과ㅈ의통시적변화를바탕으로하는공시적제약은다음과같이형식화할수있다. (32) *-t/ts] N 12 설정장애음 /t/ 와 /ts/ 는체언말자음의출력부요소가될수없다. 평음과달리체언말 ㅌ / ㅊ > ㅅ 의변화는 19 세기후기에야나타나므로 ㄷ / ㅈ > ㅅ 과비교한다면 1 세기정도뒤늦게제한적으로일어났다. 그결과ㅊ말음체언은 160 개, ㅌ말음체언은 113 개나남았고, ㅊ말음체언이나ㅌ말음체언에대한제약은 (32) 에비하여뚜렷한효과를나타내지못하고있다. (19) D 방언과 E 방언은패러다임의구성원들이 *-t/ts] N 의지배를받는가운데한편으로는ㄷ구개음화와유추적평준화가일어난결과로해석할수있다. *-t/ts] N 의영향을배제하고어말에서마찰음화가일어나지않은 밭 의패러다임을가정해보자. 음절말불파음화는예외가없는현상이므로 밭 의패러다임에는단독형 [ 받 ] 이포함될수밖에없다. 구개음화는유추적제약을지배하므로주격형 [ 바치 ] 나 [ 바지 ] 를고려한다면단독형과주격형의패러다임은 [ 받 ]-[ 바치 ] 혹은 [ 받 ]-[ 바지 ] 로구성될수밖에없다. 여기에대격형과처격형을추가한다면 OP-ID 를최소한으로위배하는구성은아래의네가지패러다임으로압축된다. 이들중에서 *-t/ts] N 을최대한만족시키는패러다임은 (33b) 이다. (33) a. < 받, 바치, 바들, 바데 > *-t/ts] N 위배 : 받, 바들, 바데 b. < 받, 바치, 바츨, 바체 > *-t/ts] N 위배 : 받 c. < 받, 바지, 바들, 바데 > *-t/ts] N 위배 : 받, 바지, 바들, 바데 d. < 받, 바지, 바즐, 바제 > *-t/ts] N 위배 : 받, 바지, 바즐, 바제 (33a) 에서 [ 받 ], [ 바들 ], [ 바데 ] 는 *-t/ts] N 을위배한다. (33c) 와 (33d) 의어형들은모두 *-t/ts] N 을위반하고있다. 따라서 *-t/ts] N 이위계상상위에배치되는제약이라면 (33b) 만이 *-t/ts] N 을최소한으로위배하면서패러다임통일성을최대한으로만족시킬수있다. (33b) 는 12 변별적자질에의해ㄷ과ㅈ은 [+cor, -cont, -sonorant, -S.G., -C.G.] 으로표시할수있다. 따라서ㄷ / ㅈ말음체언을제한하는제약도 *[+cor, -cont, -sonorant, -S.G., -C.G.]] N 과같이표시할수있으나편의상 *-t/ts] N 으로간결하게표시하였다.

22 96 박선우 (19) C 방언의패러다임이다. 이러한분석을제약위계도표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34) C 방언 : 밭, 밭이, 밭을, 밭에 [ 받, 바치, 바츨, 바체 ] 13 / path, pathi, pathˆl, pathe/ *-t/ts] N OP-ID IO-ID a. pat, patshi, patˆl, pate *(pat ) *!(patˆl) *(pate) b. pat, patshi, patshˆl, patshe *(pat ) c. pat, patsi, patˆl, pate d. pat, patsi, patsˆl, patse *(pat ) *!(patsi) *(patˆl) *(pate) *(pat ) *!(patsi) *(patsˆl) *(patse) **(pat patshi) **(patshi patˆl) **(patshi pate) **( pat patshi) **(pat patshˆl) **(pat patshe) **( pat patsi) **(patsi patˆl) **(patsi pate) **( pat patsi) **(pat patsˆl) **(pat patse) *(pat ) *(patshi) *(patˆl) *(pate) *(pat ) *(patshi) *(patshˆl) *(patshe) *(pat ) *(patsi) *(patˆl) *(pate) *(pat ) *(patsi) *(patsˆl) *(patse) 위의도표에서모든후보패러다임들은 OP-ID 와 IO-ID 에대하여동일한갯수의위배표시를갖는다. 따라서체언말자음에대한제약 *-t/ts] N 이 (34b) 의선택에결정적인역할을한다. 이번에는마찰음화가일어난 밭 의패러다임을가정해보자. 단독형 [ 받 ] 은반드시포함되어야하지만주격형은 [ 바시 ] 를통해구개음화제약의위배를피할수있다. 따라서단독형과주격형의패러다임은 [ 받 ]-[ 바시 ] 로구성된다. 여기에대격형과처격형을추가한다면통일성을갖는패러다임은아래의두가지밖에없다. (35) a. < 받, 바시, 바들, 바데 > *-t/ts] N 위배 : 받, 바들, 바데 b. < 받, 바시, 바슬, 바세 > *-t/ts] N 위배 : 받 두가지패러다임중에서 (35b) 는단독형 밭 만 *-t/ts] N 을위배하므로 (35a) 보다선호된다. (35b) 의패러다임은 (33) 과마찬가지로 <X 1, X 2, X 3, Y> 로구성되어있다. 따라서 OP-ID 에대하여 6 개 (X 1 -Y, X 2 -Y, X 3 -Y, Y-X 1, Y-X 2, Y-X 3 ) 의위배표시를갖는다. 입력형 / 밭 / 의어말자음 /th/ 에충실한어형이없으므로 IO-ID 에대해서도 (33) 과 (35) 의후보패러다임들은모두동일한 4 개의위배표시를같는다. 그러나 (35b) 는 (33b) 와마찬가지로 *-t/ts] N 을최소한으로위배한다. 따라서 (35b) 는 OP-ID 를최대한만족시키면서 *-t/ts] N 을준수하기때문에최적의패러다임으로선택된다. OP-ID 의적용범위에서장소명사의처격형을제외할경우 (33b) 와 (35b) 의처격형은 [ 바테 ] 로실현된다. 여기에유추적평준화가일어나지않아음운론적으로투명한패러다임까지고려한다면가능한 밭 의패러다임은다음의 5 가지로요약된다 폐쇄음 [t] 와파찰음 [ts] 의유성음화, 마찰음 [s] 의음성적구개음화 (s S) 는제약의위배여부와상관이없으므로이후출력형의표시에반영하지않는다. 14 (36) 에포함되지않은 < 받, 바시, 바틀, 바테 > 도이론적으로는가능하지만실제로는관찰되지않고 (36d) 와 (36e) 의유형만관찰된다. 현재로서는파찰음화와달리 마찰음화 는항상 유추적평준화 를동반한다는기술적인수준의설명만이가능하다.

23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97 (36) a. < 받, 바치, 바틀, 바테 > 평준화가일어나지않음 A 방언 b. < 받, 바치, 바츨, 바체 > 밫 으로평준화, 구개음화과도적용 C 방언 c. < 받, 바치, 바츨, 바테 > 밫 으로평준화 ( 처격형제외 ), 구개음화과도적용 B 방언 d. < 받, 바시, 바슬, 바세 > 밧 으로평준화, 마찰음화과도적용 E 방언 e. < 받, 바시, 바슬, 바테 > 밧 으로평준화 ( 처격형제외 ), 마찰음화과도적용 D 방언 위의다섯가지패러다임은 (19) 에서살펴본각방언의유형과일치한다. 구개음화된주격형을중심으로평준화가일어나는 (36bc) 와마찰음화가일어나는 (36de) 의차이는 *Ti를준수하는방법의차이로부터비롯된다. 따라서적어도공시적인ㅌ말음체언의마찰음화는구개음화에의한 ㄷ>ㅈ, ㅌ>ㅊ 의음운변화가제약으로전환되면서나타난현상으로이해할수있다. 체언말ㅌ이 *Ti의위반을피하려면 [-치], [-지], [-시] 로변해야한다. 이들중에서 [-지] 는 *-t/ts] N 을위배하므로 [-치] 나 [-시] 가될수밖에없다. 이러한어형이유추적제약에의해다른곡용형으로확산되면서다섯가지패러다임이형성된다. 이제다섯가지패러다임들이각각어떠한제약위계에의해선택되는지정리해보자. A방언은유추의효과가나타나지않는패러다임이므로 OP-ID가위계상가장하위에있는경우이다. (37) A 방언 : 밭, 밭이, 밭을, 밭에 [ 받, 바치, 바틀, 바테 ] /path, pathi, pathˆl, pathe/ *-t/ts] N IO-ID OP-ID a. pat, patshi, pathˆl, pathe *(pat ) b. pat, patshi, patshˆl, patshe *(pat ) c. pat, patshi, patshˆl, pathe *(pat ) d. pat, pasi, pasˆl, patse *(pat ) e. pat, pasi, pasˆl, pathe *(pat ) *(pat ) *(patshi) *(pat ) *(patshi) *!(patshˆl) *(patshe) *(pat ) *(patshi) *!(patshˆl) *(pat ) *(pasi) *!(pasˆl) *(pase) *(pat ) *(pasi) *!(pasˆl) **(pat patshi) **(pat pathˆl) **(pat pathe) **(patshi pathˆl) **(patshi pathe) **(pat patshi) **(pat patshˆl) **(pat patshe) **(pat patshi) **(pat patshˆl) **(pat pathe) **(patshi pathe) **(patshˆl pathe) **(pat pasi) **(pat pasˆl) **(pat pase) **(pat pasi) **(pat pasˆl) **(pat pathe) **(pasi pathe) **(pasˆl pathe)

24 98 박선우 C 방언과 E 방언은모든구성원들이유추적평준화의영향을받는패러다임이다. OP-ID 가 IO-ID 를지배하지만유표성제약 *Ti 와 *-t/ts] N 의지배를받기때문에구개음화와마찰음화의과도적용을겪는다. 아래의도표에서 (38b) 와 (38d) 는입출력부동일성을 4 개나위배하지만 최적의패러다임 을최대한만족시키기때문에적형으로선택된다. (37) 과비교해볼때 (38) 은 OP-ID 와 IO-ID 만바뀌었을뿐각제약의위배표시는동일하다. (38) C방언 /E방언: 밭, 밭이, 밭을, 밭에 [ 받, 바치, 바츨, 바체 ] [ 받, 바시, 바슬, 바세 ] /path, pathi, pathˆl, pathe/ *-t/ts] N OP-ID IO-ID a. pat, patshi, pathˆl, pathe * ** ** ** *!* ** ** b. pat, patshi, patshˆl, patshe * ** ** ** **** c. pat, patshi, patshˆl, pathe * ** ** ** *!* ** *** d. pat, pasi, pasˆl, patse * ** ** ** **** e. pat, pasi, pasˆl, pathe * ** ** ** *!* ** *** B 방언과 D 방언은유추적평준화의범위에서장소명사의처격형이제외된패러다임으로서처격형을제외한나머지어형들이구개음화와마찰음화의과도적용을겪는다. 처격형을고려하지않기때문에 (39b-e) 는 OP-ID 에대하여모두동일한위배표시를갖지만 (39c) 와 (39e) 가 IO-ID 를최소한으로위배하므로최적의패러다임으로선택된다. (39) B방언 /D방언: 밭, 밭이, 밭을, 밭에 [ 받, 바치, 바츨, 바테 ] [ 받, 바시, 바슬, 바테 ] / path, pathi, pathˆl, pathe/ *-t/ts] N OP-ID 처격 IO-ID a. pat, patshi, pathˆl, pathe *(pat ) b. pat, patshi, patshˆl, patshe *(pat ) c. pat, patshi, patshˆl, pathe *(pat ) d. pat, pasi, pasˆl, patse *(pat ) e. pat, pasi, pasˆl, pathe *(pat )!**(pat patshi)!**(pat pathˆl) *!*(patshi pathˆl)!**( pat patshi)!**(pat patshˆl)!**( pat patshi)!**(pat patshˆl)!**( pat pasi)!**(pat pasˆl)!**( pat pasi)!**(pat pasˆl) 5. 맺음말과남은문제 *(pat ) *(patshi) *(pat ) *(patshi) *(patshˆl) *!(patshe) *(pat ) *(patshi) *(patshˆl) *(pat ) *(pasi) *(pasˆl) *!(pase) *(pat ) *(pasi) *(pasˆl) 체언말설정장애음의파찰음화와마찰음화는규칙적인음운변화라기보다는패러다임통일성을요구하는유추적제약과유표성제약의상호작용에의한결과이다. 따라서음운규칙과유추어느하나의요소만으로는분석할수없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문제

25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99 점을해결하기위해, 체언말파찰음화와마찰음화를유표적제약 *Ti 를준수하기위해적용되는구개음화나마찰음화가패러다임구성원들사이의출력부 - 출력부충실성을요구하는 OP-ID 에의해확산되는과정으로분석하였다. 장소명사의처격형은언어보편적으로유추적확산의적용을받지않는경우가많은데, 각각의방언에따라파찰음화와마찰음화의양상이다양한까닭은단독형을제외한체언의어형에유추적확산이일어나지만일부방언에서는장소명사의처격형에유추적확산이저지되기때문이다. ㅌ말음체언을중심으로관찰되는 5 가지패러다임의제약위계는아래와같이정리할수있다. 특히 (40b) 와 (40c) 의위계를통하여유추적제약 (OP-ID) 이충실성제약 (IO-ID) 과유표성제약 (*Ti, *-t/ts] N ) 의사이에있을때유추적확산이가시적으로일어난다는사실을확인할수있다. (40) 제약위계의유형과 밭 의패러다임 a. *Ti, *-t/ts] N IO-ID OP-ID ( 유추적확산없음 ) A 방언 < 받, 바치, 바틀, 바테 > b. *Ti, *-t/ts] N OP-ID IO-ID ( 유추적확산 ) C 방언 < 받, 바치, 바츨, 바체 > E 방언 < 받, 바시, 바슬, 바세 > c. *Ti, *-t/ts] N OP-ID 처격 IO-ID ( 유추적확산 : 처격제외 ) B 방언 < 받, 바치, 바츨, 바테 > D 방언 < 받, 바시, 바슬, 바테 > 마지막으로본연구의논의로도설명되지않는문제가남아있다. 첫째 밭, 솥 과같은ㅌ말음체언들과달리ㅊ말음체언인 꽃, 덫 등은ㄷ구개음화의영향을받지않으므로, 즉 *Ti 를준수하기위해서 IO-ID 를위배할필요가없으므로마찰음화의동기를찾기가어렵다는것이다. 둘째ㄷ / ㅈ말음체언에대한공시적제약 *-t/ts] N 은 18 세기이후체언말에서일어난마찰음화에근거를두고있으므로 체언말설정장애음의통시적인마찰음화가왜일어났는가 라는문제가여전히남는다. 그러므로체언말파찰음화와마찰음화에대한논의를마무리하기위해서는역사적으로비슷한시기에진행된체언말자음의변화와구개음화의관련성에대한심층적연구가필요하다. 참고문헌 강희숙 국어마찰음화에대한연구 : 전남방언을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 14, 조선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고광모 체언끝이변화ㄷ > ㅅ에대한새로운해석, 언어학 11, 한국언어학회. 곽충구 체언어간말설단자음의마찰음화에대하여, 국어국문학 91, 국어국문학회.

26 100 박선우 계합내에서의단일화에의한어간재구조화, 국어학연구 ( 南川朴甲洙先生華甲紀念論文集 ) 태학사. 김경아 체언어간말설단자음의변화. 관악어문연구 20, 형태음운론적교체와형태음운부. 형태론 1.2, 김봉국 체언어간말중자음의변화양상. 국어학 45, 김흥규ㆍ강범모 한국어형태소및어휘사용빈도의분석 1,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백두현 영남문헌어의음운사연구, 태학사. 이동석 구개음화의어휘화와 ㅅ 종성에대하여, 한국어학 6, 이봉원 현대국어음성 음운현상에대한사용기반적연구, 고려대박사학위논문. 이주행 서울방언의음운에대한연구, 박영순편, 21 세기국어학의현황과과제, 한국문화사. 이진호 삿 ( 簟 ) 에대한국어사적고찰, 국어학 43, 최명옥 어간의재구조화와교체형의단일화방향, 성곡논총 24, 최전승 세기후기전라방언의음운현상과그역사성, 한신문화사. 최태영 국어의마찰음화고, 국어국문학논총 ( 이숭녕선생고희기념 ), 탑출판사. ALBRIGHT, ADAM The Identification of Bases in Morphological Paradigms. Ph.D. dissertation. UCLA a. The morphlogical basis of paradigm leveling. In L. J. Downing, T. A. Hall and R. Raffelsiefen (eds.). Paradigms in Phonological Theory, Oxford University Press b. Explaining universal tendencies and language particulars in analogical change. (Draft; in prep. for volume accompanying Explaining Linguistic Universals workshop, Berkeley, spring 2003). 2005c. What are learning biases good for?. Proceedings of the 39th Seoul Linguistics Forum, Seoul National University Language Education Institute. BYBEE, JOAN Phonology and Language Use.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N, EUNJOO Optimal paradigms in Korean nominal inflection.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8.2, The Phonology-Morphology Circle of Korea. KANG, YOONJUNG Sound changes affecting noun-final coronal obstruents in Korean. In W. McClure (ed.). Japanese/Korean Linguistics 12, Stanford, Calif.: Center for the Study of Language and Information. KIM, JIN-HYUNG A reconsideration of phonological leveling: a case of noun inflection in Korean.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KIRCHNER, ROBERT An Effort-Based Approach to Consonant Lenition. Ph.D. dissertation, UCLA.

27 한국어체언말마찰음화의유추적분석 101 LEE, I A Principles-and-parameters Approach to the Acquisition of (the morphosyntax of) IP in Korea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Essex. MAŃCZAK, WITOLD. 1958a. Tendences générales des changements analogiques. Lingua 7, b. Tendences générales des changements analogiques Ⅱ. Lingua 7, Laws of analogy. In Fisiak (ed.). Historical Morphology, The Hague: Mouton. MCCARTHY, JOHN J Optimal paradigms. In L. J. Downing, T. A. Hall and R. Raffelsiefen (ed.). Paradigms in Phonological Theory, Oxford University Press. RIDEL, FELIX-CLAIR, Grammaire Coréenne. Yokohama. ( 김민수, 하동호, 고영근편 역대한국문법대계 2.6, 탑출판사.) Sunwoo Park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Korea University 1 Anam 5-ga Seongbuk-gu Seoul , Korea sunwoopark@korea.ac.kr Received: April 20, 2006 Accepted: may 29, 2006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4 박선우 의정도를고려한다면한국어의위치동화는음성학적변이라기보다는음소의변주가바뀌는현상이라고논의하였다. (1) 한국어위치동화의성격 (Kochetov and Pouplier 2008: 425) 위의도식은한국어위치동화의성격을피동화주가치경음인경우 (coronal assimila

4 박선우 의정도를고려한다면한국어의위치동화는음성학적변이라기보다는음소의변주가바뀌는현상이라고논의하였다. (1) 한국어위치동화의성격 (Kochetov and Pouplier 2008: 425) 위의도식은한국어위치동화의성격을피동화주가치경음인경우 (coronal assimila 한국어의위치동화에대한지각적분석 박선우 ( 한신대학교 ) Park, Sunwoo. 2011. A perceptual analysis of Korean place assimilation.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17.1. 3-23.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detailed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幻灯片 1

幻灯片 1 제 14-15 주 표준발음법의이해및검토 1 2 3 4 5 6 7 제1장총칙제2장자음과모음제3장음의길이제4장받침의발음제5장음의동화제6장경음화제7장음의첨가 제 1 장총칙 제 1 항표준발음법은표준어의실제발음을따르되, 국어의전통성과합리성을고려하여정함을원칙으로한다. 제 2 장자음과모음 제 2 항표준어의자음은다음 19 개로한다. ㄱㄲㄴㄷㄸㄹㅁㅂㅃㅅㅆㅇㅈㅉㅊㅋㅌㅍㅎ 제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먼저 其, 尼 류는초성에서쓰였을때의음가를, 役, 隱 류는종성에서쓰였을때의음가를예시하는글자인데그것이결합되어자연스럽게글자의이름으로굳어지게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각자음에모음 ᅵ 와 ᅳ 를결합시킨음을기준으로삼았는데마침한자에는 윽, 읃, 읏 에해당되는글자가없어서각각 役 ( 역 )

먼저 其, 尼 류는초성에서쓰였을때의음가를, 役, 隱 류는종성에서쓰였을때의음가를예시하는글자인데그것이결합되어자연스럽게글자의이름으로굳어지게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각자음에모음 ᅵ 와 ᅳ 를결합시킨음을기준으로삼았는데마침한자에는 윽, 읃, 읏 에해당되는글자가없어서각각 役 ( 역 ) 국어에관한궁금증을풀어드립니다 물음 >> 한글자모의이름중에서 ᄀ, ᄃ, ᄉ 은왜그이름을각각 기역, 디귿, 시옷 이라고하나요? ᄂ 은 니은, ᄅ 은 리을, ᄌ 은 지읒, ᄒ 은 히읗 이라고부르잖아요. 그렇다면 ᄀ, ᄃ, ᄉ 도 기윽, 디읃, 시읏 이맞는이름이아닌가요? 또, ᄀ 을 기역 으로불러야한다면 ᄏ 도 키역 이나 키옄 이라고불러야하는게옳지않을까요? ( 곽봉태,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212 52,.,. 1),. (2007), (2009), (2010 ), Buzássyová, K.(1999), Bauer, L.(2001:36), Štekauer, P.(2001, 2002), Fernández-Domínguez(2009:88-91) (parole),

212 52,.,. 1),. (2007), (2009), (2010 ), Buzássyová, K.(1999), Bauer, L.(2001:36), Štekauer, P.(2001, 2002), Fernández-Domínguez(2009:88-91) (parole), - - Jung, Handero. 2011. 08. The formation and listedness of nonce words - Focused on wordization of syntactic construction -. Korean Linguistics 52, 211-241.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formation and

More information

ISSN (Online) Commun Sci Disord 2016;21(4): Original Article Consonant Frequency and Phonological

ISSN (Online) Commun Sci Disord 2016;21(4): Original Article   Consonant Frequency and Phonological ISSN 2288-0917 (Online) Commun Sci Disord 2016;21(4):567-579 Original Article Consonant Frequency and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Eojeols in Spontaneous Speech Samples from 18- to 30-Month-Old Korean

More information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피동 ( 被動 (1 피동과능동 - 피동 : 남의행동을입어서당하는동작을나타냄. 도둑이경찰에게잡히었다. - 능동 : 제힘으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경찰이도둑을잡았다. (2 피동문되기 1 파생적피동 (-이-, -히-, -리-, -기- - 타동사어근 + 접사 ( 능동문주어 부사어 2. 사동과피동 사동 ( 使動 어떤동작의주체가남으로하여금어떤동작을하도록시키는것을사동표현이라고한다. (1 사동과주동 - 사동 : 남에게어떤동작을시키는것을나타냄. 선생님께서영수에게책을읽히셨다. - 주동 : 동작주가스스로행하는동작을나타냄. 영수가책을읽었다. (2 사동문되기 1 파생적사동 (-이-, -히-, -리-, -기-, -우-, -구-, -추- - 자동사어근

More informatio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 ] ㅡ [i] ㅕ [j ] ㅣ [i] ㅗ [o] ㅐ [æ] ㅛ [jo] ㅒ [jæ] ㅔ [e] ㅞ [we] ㅖ [je] ㅟ [wi] ㅘ [wa] ㅢ [ij] ㅝ [w ] ㅚ [we] ㅙ [wæ] Begin Korean (1) Vowel, ㅇ, ㅎ Korean Alphabet -> Hangeul -> Korean is Syllabic Language. Beginning consonant 한 vowel Ending consonant What s Hangeul? Vowel www.seemile.com 1 Vowel ㅏ [a] ㅜ [u] ㅑ [ja] ㅠ [ju] ㅓ

More information

70 diklasifikan berdasarkan perubahan letak dan perubahan cara pelafalan kemudian dianalisis penyebabnya. Berikut adalah variasi cara ucap konsonan ya

70 diklasifikan berdasarkan perubahan letak dan perubahan cara pelafalan kemudian dianalisis penyebabnya. Berikut adalah variasi cara ucap konsonan ya BAB IV KESIMPULAN Kesimpulan Dari hasil analisis sebelumnya dapat disimpulkan bahwa dalam mengucapkan suatu konsonan, Song Manse mengalami beberapa tahapan. Song Manse tidak secara langsung dapat mengucapkan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부산지역중국인한국어학습자의방언에대한태도및방언사용양상연구 권성미 * 1)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서론 L2. 1), 2). * http://dx.doi.org/10.17313/jkorle.2014..34.1 1). 2) (2009), (2001), (2005), (2006). (2009), (2005), (2006). (2001),,. 2 국어교육연구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자연언어의주요음운현상 4 4.2 자연언어의음운현상 Sound assimilate when a feature of one sound changes to match those of another feature, which either precedes it or follows it. In connected speech where words are pronounced

More information

Ruby 프로그래밍 한글 로마자화

Ruby 프로그래밍 한글 로마자화 Ruby 프로그래밍한글로마자화 한국어정보의전산처리 2017. 5. 17. jaso_call_me.rb 의함수들을메소드로바꾸기 한글인지아닌지판정, 초성, 중성, 종성알아내기는문자열에대해서만수행하는일이므로, 이들함수를 free function 보다는 String class 내의메소드로정의하는것이합리적임. class String def hangeul? (0xac00..0xd7a3).include?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Microsoft Word - KSR2012A179.doc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179 한국의기차역명음성인식을위한효율적 PLU 선택 Efficient PLU Selection for Speech Recognition of Korean Train Station 김범승 *, 김순협 ** Beom-Seung Kim *, Soon-Hyob Kim * * Abstract This paper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BEF0BEEEC3BBB0A23131B1C72031C8A32E687770>

<BEF0BEEEC3BBB0A23131B1C72031C8A32E687770> 이은선 석동일 ( 대구대학교언어치료학과 ) 이은선 석동일. 읽기과제를통한 5-9 세아동의연음규칙인식에대한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제 11 권, 제 1 호, 108-120. 이연구에서는읽기과제를통하여 5;0-9;11 세의정상아동총 120 명을대상으로연음규칙에대한인식의정도를알아보았다. 연음규칙에서종속적모음이중요한변인이되므로아동의언어발달연령을고려하였다.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25호최종

학부모신문225호최종 02 04 10 11 06 15 2 225 2010.06.05 Q Q Q Q Q Q Q Q Q Q Q 2010.06.05 225 3 Q Q Q Q 4 225 2010.06.05 2010.06.05 225 5 6 225 2010.06.05 2010.06.05 225 7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More information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1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BBF5B1B9BEEEBBFDC8B05F32352D315FBABBB9AE5FC3CAC6C731BCE25F6F6B5F E687770> [ 특집 ] 국어발음의규범과현실 국어의표준발음과언어현실 이진호전남대학교국어국문학과교수 특집 1. 들어가며 국어의발음은다양하게변이한다. 지역에따라모음의수가다르거나같은지역이라도한단어의발음이차이나는경우를무수히접할수있다. 가령 쇠 라는단어의발음을조사해보면 ㅅ 을표기대로 [ ㅅ ] 으로발음하는사람도있지만 [ ㅆ ] 으로발음하는사람도있다. 쇠 의 ㅚ 는발음양상이더다양해서단모음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The Mongolic Vowel Shift revisited

The Mongolic Vowel Shift revisited Week 03-1 Seongyeon Ko (CMAL, Queens College) Seongyeon.Ko@qc.cuny.edu Han gŭl Pronunciation Rules (IK pp. 28-33) The Korean alphabet 2 Overview Fixed spelling for a lexical item spelling pronunciat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像 氣 名 刹 希 望 曰 術 技 藝 道 技 年 月 日 0 5, 1 2 3 4 5 45,000 40,000 39,534 35,000 30,000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이책을펴내면서 INTRODUCTION 국어문법 공부가왜필요한가? 중학교과정에서는문법교과서가따로있지않고국어교과서에문법이함께수록되어있습니다. 문법의학습분량은많은편이아니지만학교시험에는반드시출제되며, 높은수준의이해력을요구하는유형의문제도있어오답률또한높은편입니다. 또국어문법은평소에우리가쓰는말과글의의미를정확하게전달하고이해하는데에도필요하지만, 내신및수능시험을준비하는기본이됩니다.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프랑스인학습자를위한한국어 종성발음교육연구 2017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이다연

교육학석사학위논문 프랑스인학습자를위한한국어 종성발음교육연구 2017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이다연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5장 형태소분석

제5장  형태소분석 제 5 장형태소분석 형태소분석 형태소의정의 의미가있는최소의단위 (minimally meaningful unit) 문법적, 관계적인뜻을나타내는단어또는단어의부분 형태소분석 단어 ( 또는어절 ) 를구성하는각형태소분리 분리된형태소의기본형및품사정보추출 2 형태소분석과정 형태소분석과정 분석후보생성 문법규칙에맞는후보생성 형태소분리와기본형추정 분석후보로부터옳은결과선택 형태소끼리의결합제약조건만족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제 2 장발음의기초개념 - 9 - 한국어발음과문법 The Korean Pronunciation and Grammar 2.1. 음향, 음성, 음운 2.1.1. 음향 ( 音響, sound) 1 자연계에존재하는대부분의소리와울림으로비분절적소리이다. 2 사람의울음소리, 기침소리, 재채기등도음향에속한다. 3 비분절음으로의미를변별하는기능이없다. 2.1.2. 음성 ( 音聲,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Microsoft PowerPoint - kandroid_for_HI-CNU.ppt 온누리한글의유니코드 (Unicode) 적용방안연구 일시 : 00 년 0 월 일목요일, 한글날오후 시 장소 : 충남대학교인문대학문원강당 발표자 : 사이트관리자, 양정수 ( 들풀 ), yangjeongsoo@gmail.com,, 00,, 6 목차 문자집합과인코딩, 유니코드 한글코드표준의역사 유니코드와한글 한글 : 폰트파일과글자모양 한글 : 입력방식 (Input

More information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보건분야 - 보고서연구원 2011--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 운용 The surveillance to detect the occupational asthma in Korea 2011 년사업결과보고서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Research Institute 요약문 1-1 - 2 직업성천식감시체계구축운용 - 2 - 요약문 3-3 -

More information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한국학연구제 52 집 237~267 쪽 2019.2.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이홍식 * 35) < 차례 > 1. 머리말 2. 곡용의사전기술 1) 체언의기술 2) 조사의기술 3. 활용의사전기술 1) 용언어간의기술 2) 어미의기술 4. 맺음말 [ 국문초록 ] 본고에서는곡용과활용현상을사전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사전편찬의관점에서적절하고이용자의관점에서편리한지살펴보았다.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39~144 ¿À°ø¾àħ

139~144 ¿À°ø¾àħ 2 139 DOI : 10.3831/KPI.2010.13.2.139 2 Received : 10. 04. 08 Revised : 10. 04. 26 Two Case Report on Wrist Ganglion Treated with Scolopendrid Pharmacopuncture Accepted : 10. 05. 04 Key Words: Wrist Ganglion,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 ....-....-155 09.1.20

...... ....-....-155 09.1.20 접지 접지 ISBN 978-89-6211-252-8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디디컴 C M Y K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C M Y K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디디컴 uper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발행일 슈퍼컴퓨터는 슈퍼맨처럼 보통의 컴퓨터로는 도저히 2008년 10월 3 1일 1쇄 발행 2009년 01월 30일 2쇄 발행 엄두도 낼 수 없는 대용량의 정보들을 아주 빠르게

More information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72 통일과 평화(창간호 2009) 한반도 통일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전재성(서울대 외교학과) 국문요약 본 논문은 변화하는 국제질서와 한반도 내부의 상황을 고려하여, 21세기 한반도 통일 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고자 시도한다. 21세기 하나의 주권을 가진 하나 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는 통일론은 결국 한반도 거버넌스의 문제이다. 한반도에서 사는 전통적

More information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6(2013.9.30), pp.125-165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어휘 차원에서의 강조 실현 방식과 그 특징 1)이현희 * 국문초록 이 논문에서는 사전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들을 중심으로 어휘 차원에서 나타나는 강조 표현의 유형과 기능, 특징 등을 살펴보았 다. 을 기준으로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는 200여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충남교육181호-3.25.pdf

충남교육181호-3.25.pdf 11-8140242-000001-08 2013-888 2013 181 2013 181 Contents 02 27 08 10 14 20 29 25 32 61 Spring 2 0 1 3 71 44 51 57 67 72 80 91 100 105 110 89 118 123 136 144 148 119 155 158 163 1 2 3 4 5 6 8 SPRING

More information

44-6대지.07전종한-5

44-6대지.07전종한-5 Place Memories of the Urban Backlane: In case of the Pimat-gol of Jongno, Seoul Jong-Han Jeon* 600 vs. vs. vs. Abstract Pimat-gil is a bystreet over 600-years old of Jong-no in Seoul that originated in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16(1)-3(국문)(p.40-45).fm

16(1)-3(국문)(p.40-45).fm w wz 16«1y Kor. J. Clin. Pharm., Vol. 16, No. 1. 2006 x w$btf3fqpsu'psn û w m w Department of Statistic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Eunsik Park College of Natural Science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ore information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남북교류 접경벨트 서 해 안 동 해 안 내륙벨트 신 산 업 벨 트 에 너 지 관 광 벨 트 남해안 선벨트 Contents Part I. 14 Part II. 36 44 50 56 62 68 86 96 104 110 116 122 128 134 144 152 162 168 178 184 190 196 204 Part I. 218 226 234 240 254 266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81-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8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ion Learning by Analyzing Learn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BEF0BEEEC3BBB0A25FC6EDC1FDBABB28C3D6C1BE5F E687770>

<BEF0BEEEC3BBB0A25FC6EDC1FDBABB28C3D6C1BE5F E687770> 12, 18, 24 개월영유아의음운발달특성 정경희 * 배소영 ** 김기숙 *** (* 한림대학교대학원언어청각학협동과정언어병리학전공, ** 한림대학교언어청각학부, *** 파랑새언어교육센터 ) 정경희 배소영 김기숙. 12, 18, 24 개월영유아의음운발달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2006, 제 11 권, 제 3 호, 1-15. 본연구는 12, 18, 24 개월된정상아동의자음목록,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문학전공 >

< 문학전공 > 국어국문학과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학과목표 본과는국어학, 국문학,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의세개의세부전공으로구성되어있으며, 각세부전공마다석사및 박사과정을설치하여운영하고있다. 국어학에서는국어에나타나는음성 음운, 문법에나타나는현상들에대해깊이 있게연구하여한국어의특성과본질을탐구하며, 국문학에서는고전문학과현대문학을체계적으로학습하여보다깊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34342DBABBB9AE2D32C2F7BCF6C1A42E687770>

<34342DBABBB9AE2D32C2F7BCF6C1A42E687770> 常用漢字表 蟹攝韻의 字音 分類 ) 이경철* kanzi@empal.com ** 하소정 kawasj@naver.com . 序論. 本論. 開口等. 開口等.3 合口等.4 合口等.5 開口等.6 開口等.7 合口等.8 合口等.9 合口等 夬韻. 開口3等 祭韻乙類. 開口3等 祭韻甲類. 合口3等 祭韻乙類.3 合口3等 祭韻甲類.4 合口3等 廢韻.5 開口4等 齊韻.6 合口4等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694D424320B5B6C7D0C7D0C0A7C1A62031B4DCB0E820B1B9BEEE E687770>

<694D424320B5B6C7D0C7D0C0A7C1A62031B4DCB0E820B1B9BEEE E687770> 차례 제1편국어학제1장국어에대한이해 27 확인학습문제 56 제2장훈민정음과한글에대한이해 67 확인학습문제 82 제3장표준어와방언 93 확인학습문제 131 제4장언어예절 142 확인학습문제 168 제5장올바른국어사용 180 확인학습문제 224 제2편고전문학제1장총론 239 확인학습문제 249 제2장고전시가 259 확인학습문제 343 제3장고전산문 361 확인학습문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삼성경제연구소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제 27 장 대형국책과제의추진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2 음절끝소리규칙 1. 음절끝소리규칙 ( 외우기 - 가느다란물방울 ) - 음절의끝소리 ( 받침 ) 가발음될때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ㅇ ) 7자음만으로발음되는것. 그이외의받침은모두이 7 자음중하나로바뀌어발음된다. 예 ) 영어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1. 음운의변동 - 음절끝소리규칙 / 음운의동화 / 음운의축약과탈락 - 말의뜻을구별해주는 - 음운과음운이만나소리가변하는것. - 세계모든언어의일반적인현상 - 편하고자연스럽게발음할수있기때문.( 발음의 ) - 첫소리 ( ) - 가운뎃소리 ( ) - 끝소리 ( ) ㅇ 의문제 - 음절의첫소리에오는 ㅇ 은음운이아니다. 글자모양을갖추기위해붙여온부호일뿐이다.

More information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1. 연산증폭기특성실험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의전압이득 (Gain), 입력저항, 출력저항, 대역폭 (Bandwidth), 오프셋전압 (Offset Voltage), 공통모드제거비 (Common-mode Rejection Ratio; CMRR) 및슬루율 (Slew Rate) 등의기본적인성능파라미터에대해서실험을통해서이해

More information

ISSN (Online) Commun Sci Disord 2017;22(2): Original Article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Early

ISSN (Online) Commun Sci Disord 2017;22(2): Original Article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Early ISSN 2288-0917 (Online) Commun Sci Disord 2017;22(2):328-340 Original Article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Early Vocabulary among Children with Cleft Palate, Late Talking Children, and Typically Developing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대학중점연구소 심포지엄기초과학연구소

서강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대학중점연구소 심포지엄기초과학연구소 2012 년도기초과학연구소 대학중점연구소심포지엄 마이크로파센서를이용한 혈당측정연구 일시 : 2012 년 3 월 20 일 ( 화 ) 14:00~17:30 장소 : 서강대학교과학관 1010 호 주최 : 서강대학교기초과학연구소 Contents Program of Symposium 2 Non-invasive in vitro sensing of D-glucose in

More information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 기본적화음구성원리 : ( 하 )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화음구성원리에있어서클래식장르를대상으로하는전통화성학의관점과, 대상으로하는재즈화성학의관점은서로다르다할수있습니다. 재즈장르를 이는첫째, 양자는그모음계및조성체계를달리함에기인하는데, 클래식계통의음악은자연장음계를기반으로하는장조조성과, 화성단음계를기반으로하는단조조성을엄격히분리하기때문입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특성 7 7.1 기호로서의언어 : 언어는기호다. 기호 (sign): 의미 / 개념 (A) 을대신나타내 는형식 (B) ( 이기동외역 1999: 2) 예 : 사랑 (A) - (B) 콧물을흘리거나먹구름이몰려오는것도 무엇에대한 sign 이다. 이러한것과 사랑 을 으로나타내는것사이에는어떤차이 가있을까? [ 답 ] 자연적인기호 ( 긴밀한인과관계 ) vs. 인위적인기호

More information

ISSN (Online) Commun Sci Disord 2016;21(2): Original Article Articulatory Variability in 24- to

ISSN (Online) Commun Sci Disord 2016;21(2): Original Article   Articulatory Variability in 24- to ISSN 2288-0917 (Online) Commun Sci Disord 2016;21(2):333-342 Original Article Articulatory Variability in 24- to 36-Month-Ol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Hee-Yun Kim a, Seunghee Ha b a Department of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B4BABFA55FBFDCB1B9BEEEB7CEBCADC0C7C7D1B1B9BEEEB9DFC0BDB1B3C0B0B7D05FBFE4BEE0C6F7C7D42E687770>

<B4BABFA55FBFDCB1B9BEEEB7CEBCADC0C7C7D1B1B9BEEEB9DFC0BDB1B3C0B0B7D05FBFE4BEE0C6F7C7D42E687770>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제 1 차시 한국어발음교육론세미나 개요 * 주제한국어발음교육론세미나 * 학습내용발음규칙과음운규칙 * 학습목표 1. 발음지도의단계이해 2. 음운규칙의지도이해 :: 미리보기 1. 제 2 언어란모어가아니고사회적으로사용하는언어이다. () 2. 외국어란자국에서채택한공용어가아닌다른언어를지칭한다. () 정 1. 2. 학습하기 발음지도의단계어떻게인식하는가?

More information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위상제어정류기 Prf. ByungKuk Lee, Ph.D. Energy Mechatrnics Lab. Schl f Infrmatin and Cmmunicatin Eng. Sungkyunkwan University Tel: 8212994581 Fax: 8212994612 http://seml.skku.ac.kr EML: bkleeskku@skku.edu 위상제어정류회로

More information

study do not show pauses between adnominal form and modified nouns in either compound nouns or relative clause constructions. Our data suggest that AP

study do not show pauses between adnominal form and modified nouns in either compound nouns or relative clause constructions. Our data suggest that AP 49 언어과학연구 61 (2012) 관형구성에서의운율실현양상연구 *1) 김태경 ** 이필영 ***2)( 한양대학교 ) Kim, Tae-Kyung & Lee, Phil-Young. 2012. Prosodic Feature Differences in Korean Adnominal Structures.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More information

歯111

歯111 2003. 3 4 1 Co n t e n t s 02 05 08 12 14 16 18 22 26 2 8 3 1 33 36 4 0 4 2 44 2003. 3 4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b o d y? 16 17 b o d y? 18 19 20 21 22 P h i l i p p i n e s 23 24 25 26 27 28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4, August, 30, 2016:319~332 Received: 2016/07/28, Accepted: 2016/08/28 Revised: 2016/08/27, Published: 2016/08/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d what determina

More information

<C3BBB0A2BEF0BEEEC0E7C8B0C7D0C8B85F30332E535FC0DAC0BDC1F6B0A2B0CBBBE728B1E8C1F8BCF7292E687770>

<C3BBB0A2BEF0BEEEC0E7C8B0C7D0C8B85F30332E535FC0DAC0BDC1F6B0A2B0CBBBE728B1E8C1F8BCF7292E687770> RESEARCH PAPER 2011;7:153-163 ISSN 1738-9399 Copyright c 2011 Korean Academy of Audiology 자음지각검사 (Korean consonant perception test, KCPT) 와 주파수별청력역치와의상관관계연구 ABSTRACT 한림대학교대학원청각학전공 1 ᆞ 한림대학교자연과학대학언어청각학부청각학전공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The Korean Alphabet: An Introduction History and Form The Korean alphabet (called "Hangul" in Korean) was developed by a team of scholars under King Se-jong (1397-1450) of the Yi Dynasty and is the most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여성경찰관의직업윤리의식결정요인분석 * An Analysis of Determinant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Ethical Standards of South Korean Police Women 신문희 ** 이영민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Ⅰ.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