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untitled"

Transcription

1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1) : 아시아대형철강기업사례를중심으로 박현성 * 초록 세계철강수요의증가세가둔화되고수요산업요구는고급화되고있는가운데, 세계대형철강기업은성장성과수익성을확보하기위해동시다발적으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을추구하고있다. 특히新日鐵과 JFE Steel, 상해보강, CSC 등아시아대형철강기업은제품전략에있어동조화경향을보이고있다. 이에따라자동차강판등고부가가치제품시장에서의경쟁심화는불가피할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가운데한국철강기업의상황은일본과중국철강기업의양면공격을받는어려운처지에놓이게될것으로보인다. 이에대응하기위해한국철강기업으로서는원가경쟁력을기반으로한제품차별화전략의필요성이커지고있다. 키워드 : 제품고부가가치화, 고객요구조건다양화, 제품차별화, Only 1, No.1, 전략의동조화, 6 대정품전략 ABS TRAC T Faced with slower growth of demand and increasingly more stringent customer needs, larger steel companies around the world are simultaneously shifting toward production of higher value-added production in an effort to achieve both growth and profitability. In particular, the large scale Asian steel mills such as Nippon Steel, JFE, Baosteel, and CSC are exhibiting a synchronization trend in their product strategy. Such trend will inevitably result in intensifying competition in the high value-added product markets such as auto-steel. This implies a nutcracker situation for the Korean steel companies between Japan and China. Therefore, the survival strategy for the Korean steel mills under such an environment will be product differentiation based on cost advantage. Keywords : higher value-added production, diversification of customer needs, product differentiation, synchronization of strategy, no.1 product, 6th choice goods strategy * 포스코경영연구소경영연구 1 센터연구위원 (hypark@mail.posri.re.kr)

2 6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Ⅰ. 서론 1990년대중 후반부터유럽에서시작되어 2000년대초반일본과미국으로확산되었던세계철강업계의통합및재편이최근어느정도일단락되면서통합철강기업을중심으로경쟁력을강화하려는움직임이두드러지고있다. 이들기업이추구하는경쟁력강화의핵심은코스트절감을통한원가경쟁력확보에있지만, 철강산업의성장이점차둔화되는상황에서양적 질적성장을담보하기위해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도매우중요한과제로추진하고있다. 각국의사정에따라차이는있으나산업구조의고도화와수요자요구의고급화, 철강산업의성숙화진전, 시장의글로벌화라는큰추세하에서통합기업뿐만아니라여타대형철강기업도이러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의추진필요성을절감하고있다. 따라서그동안선진국철강기업의전유물처럼여겨져왔던제품의고부가가치화전략은 2000년대들어개도국의대형철강기업으로전이되고있으며, 전략제품도자동차용강판, 스테인리스, 전기강판등유사성을보이고있다. 즉, 시기적으로는동기화 ( 同期化 ) 되고있으며, 제품은동질화 ( 同質化 ) 되는전략의동조화양상을보이고있는것이다. 이러한전략의동조화현상은특히동아시아지역의대형철강기업을중심으로두드러지고있다. 우선 2대대형철강기업을중심으로재편이일단락된일본에서는新日鐵과 JFE Steel등일본밀들이지속적인코스트삭감을통해원가경쟁력을회복하고있는가운데, 세계최고수준의기술력을바탕으로제품의고부가가치화전략을한층강화해나가고있다. 또중국의상해보강과대만의 CSC도원가경쟁력을기반으로양적확장과더불어질적성장을위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을강력히추진해나갈것으로보인다. 이것은향후아시아시장에서냉연이하공정의제품에대한판매경쟁심화를예고하고있다. 한국철강기업으로서는후발개도국 Mill들과의기술격차축소와선진국 Mill과의원가격차축소라는이중적인애로상황을우려하지않을수없으며, 이를돌파하기위한전략마련이필요한시점이라할수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우선세계철강업계의고부가가치화전개추이와시장전망을살펴보고, 아시아 4대대형철강기업인신일철과 JFE Steel, 상해보강, CSC의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방향을조명해봄으로써시사점을얻고자한다.

3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7 Ⅱ. 세계고부가가치화전개추이와시장전망 1. 세계철강업계고부가가치화전개추이 < 그림 1> 에서보는바와같이 1970년대 1,2차석유위기로인한세계경제의침체로인해세계철강재수요가감소세로반전하면서이때까지양적확장을지속해왔던선진국철강기업은철강산업의성숙기진입에대한우려감으로 1980년대부터과잉설비의감축과노후설비의합리화를본격추진하기시작했다. 아울러양적성장을질적성장으로전환하기위해제품의고부가가치화전략도병행해왔다. 그러나개도국철강기업은선진국과는달리자국내철강수요의급증에대응하고생산성을향상시키기위해서설비의대형화와연속화를적극적으로추진해왔다. 제품고부가가치화를위한본격적인설비투자는 1980년대후반부터일본과유럽철강기업을중심으로추진되어왔지만 1990년대후반부터는이러한추세가개도국철강기업으로점차확산됨으로써제품전략의동기화동질화가진전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선진국의경우에는 1990년대부터양적확장에서질적성장으로의패턴전환이이루어지고있지만, 개도국의경우에는중국을중심으로철강수요의증가세가계속되면서양적확장과질적성장으로서의고부가가치화를병행해나가고있다. 이와함께새로운제품전략의양상으로나타나고있는것이전략적제휴를통한기술개발협력과시장공유등이다. 70~ 80 년대 90 년대전반 90 년대후반 21 세기초 선진국 합리화 고부가가치화 환경 / 혁신기술 선발개도국후발개도국 대형화 / 연속화 고부가가치화 양적확장둔화 대형화 / 연속화고부가가치화 양적확장활성화 자료 : 윤현순외. POSCO 중장기기술전략방향대안, < 그림 1> 세계철강업계의시기별고부가가치화추진동향 세계철강기업의고부가가치화추진경쟁에따라서표면처리제품의생산비중은지난 1985년 29.8% 에서 2001년에는 36.4% 로증가세를보이고있다. 반면, 냉연제품은최종재로서소비되던것이표면처리제품의소재로전환됨으로

4 8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써같은기간중생산비중이 35.3% 에서 26.4% 로대폭감소하였다. 그러나열연제품은박슬라브미니밀의확산에따라 1990년대중반이후다시증가세로전환되었다. 2001년현재선진국의표면처리비중은 46.3% 를기록하고있으나, 개도국은 27.6% 에그치고있다. 이는선진국이자동차용및가전용등으로소재공급증가이외에냉연수요가표면처리제품으로대체되었기때문이다 (< 그림 2> 참조 ). (%) < 세계 > 열연 표면처리 냉연 (%) < 선진국 > 표면처리열연 25.0 냉연 (%) < 개도국 > 열연냉연표면처리 자료 : 윤현순외. POSCO 중장기기술전략방향대안, < 그림 2> 세계및권역별박판제품별생산비중 2. 세계고부가가치철강재시장전망 (1) 소비전망 < 표 1> 에의하면향후세계박판류소비는국가별로수준의차이는있겠지만전반적인산업구조의고도화로조강류보다높은증가세를보여 2002년 3억 2백만톤에서 2010년에는 3억 8천 6백만톤으로연평균 3.1% 씩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이가운데열연은 2002년 1억 1천 8백만톤에서 2010년 1억 4천 9백만톤으로전체평균보다다소낮은 2.9% 에증가에그치는반면, 냉연은같은기간동안 3.6% 씩증가하고, 특히고부가가치제품인아연도금강판과기타도금강판은각각 2.9%, 3.9% 씩증가하여열연제품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신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된다.

5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9 < 표 1> 세계박판류제품별소비전망 ( 단위 : 천톤, %) ~2010 열 연 118, , , 냉 연 78,127 90, , 석 도 14,978 15,713 17, 아 연 도 71,519 78,570 90, 기타도금 18,944 21,297 25, 박판류합계 302, , , 자료 : WSD. Core Report BBBB, 한편고부가가치제품의하나인세계표면처리제품의권역별생산비중추이를보면, 생산비중은지난 1998년에정점을기록한이후공급과잉에따른가격하락으로선진국을중심으로 2001년까지재차하락세를나타냈지만, 2001년에서향후 2010년까지기간동안에는선진국과개도국모두다시증가세로반전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 표 2> 참조 ). < 표 2> 권역별표면처리생산비중추이및전망 ꡑ85 ꡑ90 ꡑ98 ꡑ01 ꡑ10 비중증감 ( 단위 : %) ꡑ98~ꡑ85 ꡑ01~ꡑ98 ꡑ10~ꡑ01 선진국 개도국 주 : 1. 박판류 = 열연 + 냉연 + 표면처리, 표면처리 = 아연도 + 기타도금. 자료 : WSD. Core Report BBBB, 자료이용, POSRI 작성. 이에따라아연도강판의과잉설비능력비중은높은수준을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3> 에보는바와같이 1998년세계철강업계의박판제품별과잉설비능력은열연이 42.5백만톤, 냉연이 24.6백만톤, 아연도가 17.4백만톤에달했다. 이에따라과잉설비능력비중은열연이 11.4%, 냉연이 12.6%, 아연도가 20% 를나타내고있다.

6 10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그러나 1998년이후냉연과아연도설비중심의능력확장에따라 2002년현재열연의과잉설비능력비중은 7.1% 로하락한반면, 냉연과아연도강판은각각 14.3% 와 21.8% 로증가하였다. 1998년에서 2002년동안설비능력증가율은열연이 10.9%, 냉연이 17.7%, 아연도강판은 24.2% 로아연도강판의증가세가두드러졌다. < 제품별과잉설비능력, 백만톤 > < 제품별과잉설비능력비중, %> 열연 냉연 아연도 열연 냉연 아연도 자료 : 윤현순외. POSCO 중장기기술전략방향대안, < 그림 3> 박판제품별과잉설비능력및비중 2005년에는선진국을중심으로한설비능력감축에따라열연과냉연의과잉설비능력비중은각각 0.9% 와 9.3% 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그러나아연도강판은지속적인경제성장으로철강수요가계속증가할것으로예상되는개도국과구공산권이설비신설및증설을추진하면서과잉설비능력의비중이 20.6% 의고수준을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이에따라아연도강판시장에서대형철강기업간의경쟁은한층심화될가능성이커지고있다. < 표 3> 권역별표면처리생산비중추이및전망 ꡑ98 ꡑ02 ꡑ05 ( 단위 : 백만톤 ) 수요생산능력수요생산능력수요생산능력 열연 냉연 아연도 주 : 과잉설비능력 = 생산능력 - 수요, 과잉설비능력비중 = 과잉설비능력 / 생산능력. 자료 : 윤현순외. POSCO 중장기기술전략방향대안,

7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11 한편향후에도세계철강재소비를견인하게될중국의박판류제품별소비전망을보면, 열연과냉연은 2002년에서 2010년기간동안연평균각각 10.1%, 7.4% 의증가율을기록할것으로전망되며, 석도강판과아연도강판은같은기간동안이수준을훨씬상회하는 20.7%, 35.4% 의신장률을나타낼것으로예상된다. 이는같은기간동안세계전체평균을크게상회하는것이다. 중국의경우고도경제성장과함께산업구조의고도화가진전될것으로예상되기때문이다. 이와같이중국시장에있어서고부가가치제품의수요가빠르게늘어날것으로예상되면서향후新日鐵과 JFE Steel 등아시아지역의대형철강기업뿐만아니라 Arcelor 나 TKS같은구미지역의대형철강기업들도중국시장에서스테인리스, 표면처리강판등고부가가치화제품을중심으로기술협력과합작사업을보다강화해나갈것으로예상된다. < 표 4> 중국의박판류제품별소비전망 ( 단위 : 천톤, %) ~2010 열 연 10,500 16,000 22, 냉 연 13,000 17,000 23, 석 도 아 연 도 300 1,230 3, 기타도금 1,350 1,600 3, 박판류 합계 25,350 36,230 53, 자료 : WSD. Core Report BBBB, (2) 공급구조앞서살펴본대로세계고부가가치시장은범용강에비해상대적으로빠른신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되는가운데, 세계대형철강업체간경쟁이심화되고있다. < 그림 4> 에서 2000년세계철강기업의판재류생산을보면, Arcelor 사가 34.2백만톤으로 1위이고, POSCO 와新日鐵, JFE Steel이그뒤를잇고있는데, 특이할만한사실은 Arcelor 를제외한 2~4위기업이동일시장에서경쟁하고있는아시아철강기업이라는점이다.

8 12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Flat products, hot-rolled, all grades ( 00) ( 단위 : 백만톤 ) Arcelor Posco Nippon Steel JFE (NKK/ KSC) Thyssen Krupp U.S. Steel Corus 자료 : POSCO EU 사무소. 경쟁사고유기술 / 제품개발현황및전략, < 그림 4> 세계대형철강사의판재류생산 한편스테인리스냉연의경우에는 < 그림 5> 에서보는바와같이독일의 Thyssen이 백만톤으로세계시장점유율 1위를기록하고있고, 프랑스 Arcelor 와스테인리스전업기업인 Acerinox 가뒤를잇고있는데, 아시아철강기업으로서는新日鐵이세계 5대기업에올라있다. Stainless, cold-rolled flat products ( 00) ( 단위 : 백만톤 ) Thyssen Krupp Arcelor Acerinox Avesta Polarit Nippon/ Allegheny Sumitomo Tech. AK Steel 자료 : POSCO EU 사무소. 경쟁사고유기술 / 제품개발현황및전략, < 그림 5> 세계대형철강사의스테인리스냉연생산 한편전기강판의경우에는독일의 Thyssen Krupp과일본의新日鐵이각각 899천톤과 880천톤으로우위를다투고있는가운데, JFE와 POSCO, 중국상해보산강철이그뒤를잇고있어아시아대형철강기업간의경쟁이가장치열한시장이라할수있다 (< 그림 6> 참조 ).

9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13 Electrical sheet ( 01) ( 단위 : 천톤 ) Thyssen Krupp Nippon Steel JFE Posco Baosteel Corus Wisco 자료 : POSCO EU 사무소. 경쟁사고유기술 / 제품개발현황및전략, < 그림 6> 세계전기강판시장점유율 이와같이스테인리스와전기강판등주요고부가가치제품시장에서新日鐵과 JFE Steel, 상해보강등아시아대형철강기업의위상이점차높아지고있다. 이것은향후동아시아시장이라는동일지역에서의경합이불가피한측면을감안할때, 고부가가치제품시장에서매우치열한경쟁환경이전개되리라는것을예상할수있다. Ⅲ. 세계철강기업의고부가가치화추진동인 1. 고부가가치화추진동인개요 < 그림 7> 에서보듯이세계철강기업의고부가가치화동인은철강재수요의증가세둔화와후발개도국의저가시장잠식이라는수급측면과함께, 고기능성의고급철강재에대한수요산업의요구, 설비와기술의패키지화로기술이전이용이하다는철강산업의특성, 그리고시장개방진전과수익성을중시하는철강기업의경영전략에서찾을수있다. 이것은지금까지선진국철강기업을중심으로추진되어온고부가가치화전략이세계적인수준의기업을지향하는아시아대형철강기업으로확산되는동인으로작용할것이다.

10 14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수요범용강재수요저성장기진입 경영전략수익성중시 공급후발개도국저가시장잠식 고부가가치화 시장개방소재의공급경쟁심화 수요산업니즈경량화ㆍ고기능성강재요구 설비ㆍ기술설비와기술의 Package 화 < 그림 7> 철강업계의고부가가치화추진동인 2. 철강기업의고부가가치화추진동인 (1) 철강재수요의증가세둔화앞서간략히살펴본바와같이전반적인세계철강재수요증가세의둔화는고부가가치화의중요한추진동인이되고있다. 세계철강재소비는 1996년에서 2002년까지중국의주도로연평균 3.9% 씩증가해왔다. 그러나 < 표 5> 에도나타나듯이향후이러한소비증가세는둔화가불가피할것으로전망된다. 특히세계소비의 1/3을차지하고있는미국과일본, EU 등선진국은감소할것으로전망되고있으며, 기타선진국의소비도소폭증가에그칠것으로보인다. 그나마아시아와중남미등개도국에서 3% 이상의소비증가가가능할것으로보임에따라세계전체적으로는 2002년부터 2010년까지의기간동안연평균 2.9% 의증가에그칠것으로예상된다.

11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15 < 표 5> 세계강재명목소비전망 ( 단위 : 백만톤, %) ~2010 미 국 일 본 EU 기타선진국 아 시 아 중 남 미 구소동구 중국, 북한, 베트남 세계합계 자료 : WSD. Steel Strategist # 29, 여기에다가 WTO 체제의정착으로세계시장의개방화가한층진전됨으로써표준화가비교적용이한범용철강재시장의경쟁이더욱치열해질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수요증가세의둔화와시장개방화에따른경쟁심화는범용철강재에의한양적성장의한계로작용하면서제품구성의고도화에의해지속성장의활로를찾을수밖에없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2) 고객요구조건의다양화와고급화한편철강수요산업은가격과품질이라는기본조건에다신제품개발및첨단기술보유능력등에대한요구도점차강화해나가고있다. 수요산업은이를통해원가절감과가치극대화에대한기여도를높이는데초점을맞추고있다. 따라서시간이흐를수록철강회사는고객의직접적인성과향상에대한의무를요구받게될가능성이크다 (< 그림 8> 참조 ).

12 16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기본전제조건 < 가격및품질 > 납기, 고객서비스신제품개발능력첨단기술, 보유능력 Total Value 극대화 < 그림 8> Total Value 관점에서의고객요구 따라서단순히양질의제품을저가에공급하면공급자로서의역할이끝났던과거와달리보다적극적인개념에서고객의원가절감과품질향상, 기술적인문제해결을위한지원이나, 고객요구의사전파악등도매우중요한역할로부각되고있다. 특히철강재고객은제품설계단계부터철강회사의참여를요구하고있으며, 철강재의가공 응용기술에대한요구를증대시켜옴으로써철강회사로서는수요업체와의사전적파트너십구축이더욱중요해지고있다. 특히자동차등수요산업은그동안의재편과정을거쳐과점구조를형성함으로써철강산업에대한협상력이강화되고있다는점에서이러한요구에대한대응의필요성을증대시키고있다. 한편수요산업별요구사항의변화를보면아래 < 표 6> 과같다. 즉, 고객의요구는자동차와조선의경우, 에너지를절감할수있는경량화와안전성의측면이한층강화될것이며, 기타건축이나가전에있어서도철강재로서의안전성과쾌적성등에대한요구가한층강화될것으로예상된다. 이와함께수요자들의자재및부품구매에대한기준도폐기용이성, 환경에의무해성, 리사이클링용이성등환경측면에서의요구가점차강해질것으로예상됨에따라철강회사들의환경친화적그린스틸개발움직임이한층촉진될것으로예상된다. < 표 6> 수요가요구의변화수요가요구의변화자동차연비향상 ( 경량화 ), 방청, 충돌안전, 위생조선연비향상 ( 경량화 ), 시공합리화, 안전성건축지진대응, 안전성, 시공, 경관, Maintenance Free 가전에너지절약, 안전위생, 쾌적성자료 : 日本鐵鋼連盟. 鐵鋼界,

13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17 이러한수요산업요구의변화는철강산업이원가절감이라는전통적경쟁력강화활동이외에도갈수록엄격해지는외부환경의변화속에서소재의고급화를유발하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특히환경규제가강화되고, 수요산업의요구가다양화되면서환경친화적이면서다양한기능을가진고급철강재에대한개발의필요성이점차증대되고있는것이다. (3) 설비와기술의패키지화 : 기술습득의용이성이와함께철강산업의설비적특성상설비와기술이패키지화되어있어새로운설비의도입을통한기술습득이용이하다는점도선진국기업을중심으로한고부가가치화추진동인으로작용하고있다. 즉 1990년대부터설비확장을계속하고있는개도국의범용강재생산기술이빠른진보를보이면서선후진국간생산기술의격차가축소되는추세를보이고있으며, 더욱이원가상의우위를확보하고있는개도국이선진국철강기업의시장을잠식해나가고있다. 이것은통합화와전략적제휴를통해새로운성장을모색하고있는일본과유럽등선진국철강기업이기술적으로보다강점을가지고있는제품을중심으로한차별적고부가가치화전략으로갈수밖에없는당위성을제공하고있다. (4) 수익성중시의경영전략한편철강기업의경영전략적차원에서도고부가가치화의동인을찾을수있다. 그동안세계적공급과잉에따른가격약세의지속으로철강기업의수익성이갈수록악화되어왔다. < 표 7> 은각지역별로대표철강기업의매출액이익률추세를나타내고있다.

14 18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 표 7> 지역별주요철강사의매출액이익률현황 ( 단위 : %) POSCO CORUS ARCELOR 新日鐵 CSC USX 자료 : WSD. Financial Dynamics of International Steel Makers Core Report UUU, ; 각철강회사 Annual Report, 1996~2002. < 표 7> 에서보듯이각지역의수급이나시장상황에따라회사별로절대적인수준의차이는있지만, 6개회사의매출액이익률평균은 1997년에 8.0% 였으나, 2001년에는 1.9% 로대폭적으로하락했고, 1999년에도 POSCO를제외한나머지철강회사들은 1998년수준을유지했거나, 밑도는등 1990년대중반이후수익률이저하되는경향을나타내고있다. 따라서선진국대형철강기업의대부분은수익성향상을경영의핵심목표로삼고, 수익률저하경향을탈피하기위해가격경쟁이상대적으로덜치열한고부가가치제품으로특화해나가고있는것이다. Ⅳ. 아시아대형철강기업의고부가가치화전략 1. 新日本製鐵 : 제품차별화전략新日鐵은현재세계최고수준의제품기술력을보유하고있는데, 이러한기술적인우위를바탕으로기술을매개로한해외철강기업과의제휴를확대하고있고, 제품차별화전략을통해아시아시장에서의독보적인철강사의위치를구축해나가고있다.

15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19 그룹회사효과 (300 억엔 ) 환율효과 (-100 억엔 ) 고부가가치화및가격개선 (300 억엔 ) 코스트개선 (1,300 억엔 ) 자료 : 新日鐵. 新日鐵연결중기경영계획, < 그림 9> 중기경영계획 (2003~2005) 에서의수익개선목표 新日鐵은 2003년부터 2005년도까지의중기연결경영계획에서세계최고의기술력과제품개발능력을통해품질및코스트면에서의경쟁력을한층강화하고, 국내외고객의요구에정확히대응함으로써소재로서고객의상품경쟁력을높인다는기본방침을갖고있다. 우선차별화제품판매확대에집중할방침으로서 < 그림 9> 에서보듯이중기연결경영계획상의철강사업수익향상목표 1,800억엔가운데, 약 17% 에해당하는 300억엔은고부가가치화상품의판매확대와가격개선을통해서달성한다는전략이다. < 표 8> 에서신일철의일본내시장점유율을보면, 전체강재평균은 25% 에불과하지만, 차별화상품군인특수강박판과자동차용아연도금강판, 전기강판등은 40% 를상회하고있다. 특히동아시아자동차강판전체소비량 810만톤가운데신일철이 48% 를차지함으로써차별화상품생산에서발군의우위를보이고있다. 강재평균 < 표 8> 新日鐵차별화제품의시장점유율 특수강박판 ( 고장력강 ) TP & Tin Free 자동차용아연도강판 궤조 전기장판 시장점유율 25% 50% 40% 40% 65% 50% 자료 : 일본철강연맹, 신일철발표자료등종합. 한편자동차용강판에있어서는일본과아시아시장에서의선두기업을유지한다는방침하에서세계넘버원의자동차용 GA 및고기능고강도강판의제조기술을확보해나가고있다. 재료와가공, 접합등자사가보유하고있는

16 20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종합적인기술력을결집함으로써자동차용최적재료의개발및상품화를통해고객에토탈솔루션을제공해나간다는것이다. 동사는이러한컨셒을통해이미 TWB와 Hydro-forming, TRIP강등에서성과를거둔적이있다. 신일철은 Hybrid Car용무방향성전기강판에서는타의추종을불허하고있는데, 현재 Hybrid Car 전체의 80~90% 를공급하고있다. 또한무방향성전기강판의총생산량은 80만톤으로세계시장의 20% 를점유하고있다. 또한방향성전기강판인 Hi-B도 20만톤을생산하여 Hi-B 패밀리 1) 의세계시장점유율이 70% 에달하고있다. 또한환경친화적제품인크롬프리강판에있어서도징코트 21과실버징크 21을브랜드화하고있는가운데, 징코트 21은크롬프리 EG 시장의 70% 를점유하고있다. 향후에도이러한성과를바탕으로차별화제품에서의시장지배력강화를도모할것으로보인다. 2. JFE Steel: Only 1, No. 1 제품전략 JFE Steel은세계최고의기술을가지고사회에공헌하는것을기업이념으로하여 21세기의 Excellent Company 집단을추구한다는기술중시의 JFE를지향한다는것을강조하면서, Only 1, No. 1 2) 기술개발강화를통해동제품의매출액비중을 2002년도현재 6% 에서 2005년도까지 15~20% 까지높여나간다는목표를수립하였다. < 그림 10> 은이를제품별로보다세분화한것이다. 박판의경우 2002년현재 4% 정도가 Only 1, No.1 제품의매출액비중인데이를 2005년까지 10% 로 2.5배성장을목표로하고있다. 후판의경우에는 11% 에서 24% 로, 강관은 23% 에서 47% 로, 전기강판은 20% 에서 38% 로약 2배내외의성장을계획하고있다. 1) Hi-B 는신일철이생산하고있는전기강판에브랜드를붙인제품으로서, Hi-B 패밀리는신일철 Hi-B 제품의라이센스를공유받은기업들 (TKS, AK Steel, 무한강철등 ) 의집단을일컫는다. 2) Only 1 제품은타사가생산하지못하는제품으로서 JFE Steel 의초미세결정립의고강도고기능성 HISTORY 강관이그예이며, No 1 제품은타사가생산하고있지만, 품질이나기술면에서업계최고수준에도달한생산제품을말한다.

17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21 매출액기여도 2005년 2002년 박판후판강관전기강판 S T S 형강 S p ira l 봉선철분 자료 : JFE. JFE Group 중기경영계획, < 그림 10> JFE Steel 의 Only 1, No 1 제품매출목표 한편 < 그림 11> 은중기경영계획하에서수익개선목표를나타내고있다. 동사의 2002년경상이익은 780억엔으로 2005년에는 2,300억엔달성을목표로하고있다. 즉, 2003년~2005년기간동안총 1,520억엔에달하는수익향상목표액을제시하고있다. 이가운데, 200억엔을 Only 1, No. 1 제품개발및판매확대를통해달성할방침인데, 200억엔은 JFE Steel 단독기준수익향상목표액인 1,270 억엔가운데약 15.8% 에해당한다. 2,300 억엔 수익성기여도 연결자회사등의등의코스트코스터개선개선 품종구성개선개선통한통한가격인상가격인상 해외제휴확대확대 Only 1, 1. No No 1 1 제품제품확대 970 고정비 : 420 : 420 변동비 : 550 : 550 경상이익 780 억엔 년경상이익 환율효과 ( ( 엔화절상 ) ) 자료 : JFE. JFE Group 중기경영계획, < 그림 11> 중기경영계획 (2002~2005) 에서의수익개선목표 JFE Steel이특히비중을두고있는부분은박판섹터로서 Only 1, No. 1 상품군의 JFE 브랜드화를통해 JFE 그룹전체경상이익의 60% 이상을차지한다는목표를갖고있다. 동사는나노하이텐 80kg급강판을비롯, 80kg급고장

18 22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력냉연강판및 100kg급아연도금강판을세계최초로개발하여양산을개시하였다. 또한환경친화적인크롬프리강판의개발에도박차를가하고있는가운데, 지오프론티어코트와지오프론티어엑셀코트등자사브랜드제품도확보하고있다. 특히무방향성 6.5% Si 전기강판인슈퍼코어의경우동사고유의제품으로서가격이톤당 100만엔에이를정도로부가가치가높다. 동사는 History 강관과 13 크롬무계목강관, X100 라인파이프등강관부문에서도다수의 Only 1, No. 1 제품을보유하고있다. 이처럼 JFE Steel은현재보유하고있는 Only 1, No. 1 제품기술력을기반으로향후에도이들제품의개발및판매에주력하면서수익성을강화시켜나갈것으로보인다. JFE Steel은이러한전략을뒷받침하기위해기술연구소는상품기술개발에대한연구인력을확충하는 3) 한편 < 표 9> 에서보는바와같이중복설비의집약을통해보다효율적인최적의생산체제를구축해나갈방침이다. < 표 9> 중기경영계획상의설비휴지계획 휴지대상 Line 중기계획 실적 냉 연 京浜 BAF 계획대로휴지京浜 CAL 계획대로휴지 千葉 No 1 EGL 福山 No 2 EGL 계획대로휴지 표면처리 千葉 No 3 CGL 검토중 ꡑ03.11 휴지결정 千葉 No 1 ETL 千葉 T 2 Share 조 강 倉敷중형 계획대로휴지福山 No 1 대형 계획대로휴지 知多 No 1 중경전봉관 계획대로휴지 용접관 京浜소경전봉관 계획대로휴지知多 Spiral 2호기 계획대로휴지 姉ケ崎 Spiral 2호기 계획대로휴지 표면처리 福山 No 1 TFL 검토중 ꡑ03.11 휴지결정 용접관 姉ケ崎 Spiral 1호기 검토중 ꡑ03.11 휴지결정 자료 : JFE Steel Homepage( 3) 동사 Steel 연구소는철강연구인력 500 명가운데중복인력인 80 명을상품기술개발부문에추가로투입하였다.

19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상해보강 : 6대정품 ( 精品 ) 전략한편 < 표 10> 에서보듯이상해보강도자동차용강판과조선용강판, API 강재, TMCP 강, 전기강판, 스테인리스등 6대정품에대한생산확대를추진할방침이다. 이러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과양적확장을통해 2005년까지 145 억달러의매출액을달성하여세계 500대기업에진입하고, 2010년까지종합경쟁력에있어세계 3위철강회사에오른다는목표 4) 를가지고있다. < 표 10> 6 대정품전략 6 대정품주요추진전략 자동차용강판조선용강판 API 강재 TMCP강전기강판스테인리스 선진철강사와의제휴로승용차용고급강공급기반구축특히 CG, 고장력강등고급강종의공급능력확충에주안 최신예후판설비신설로고급강생산기반구축 - 생산제품 : 고내식성의내마모용고급강 - 용도 : 가스 / 정유관용, 조선용, 보일러용등 상해푸동지구에 20 만톤증설로공급력확충 (ꡑ03) 2010 년까지냉연 100 만톤생산체제구축 자료 : 상해보강발표자료종합. 상해보강은이러한목표하에서 6대정품전략을뒷받침하기위해양적인설비확장도적극적으로추진해나갈방침이다. < 표 11> 에서동사의제품별생산능력전망을보면, 생산능력의확장은주로열연과냉연제품을중심으로이루어지고있으나, 이중상당량이냉연과아연도금강판, 칼라강판등부가가치 4) 상해보강그룹은 2003년하반기이러한내용을담은 ꡒ중장기발전방향과전략목표ꡓ를발표한바있다. < 상해보강의매출액및세계적위상강화목표 > 매출목표 (F) 2010(F) RMB 77.7 십억 (U$ 9.4 십억 ) 연평균증가율 (2002~2010) 120.0(14.5) 150.0(18.1) 8.6% 세계위상중국 1 위철강사세계 500 大기업세계 3 위철강사 - 주 : 매출액은연결기준, RMB/US$: 8.28.

20 24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가높은하공정용소재로사용될전망이다. 예컨대 2002년부터 2008년까지열연제품능력확장분인 365만톤가운데 85만톤만이최종재로쓰이고, 나머지 280만톤은냉연제품소재로공급되며, 냉연제품능력확장분 260만톤중에서는 140만톤이아연도금강판소재로활용될계획이다. < 표 11> 상해보강의제품별생산능력전망 ( 단위 : 천톤 ) 증가물량 열연 8,750(2,650) 12,400(3,500) 3,650(850) 냉연 5,720(4,100) 8,320(5,300) 2,600(1,200) 아연도 1,100(703) 2,500(1,453) 1,400(750) 칼라강판 397 1, 석도강판 전기강판 STS CR(STS HR) 주 : ( ) 내는최종강재기준. 자료 : 상해보강발표자료종합 , ,040 6대정품가운데, 우선자동차용강판에있어서는장기적으로중국내수시장의 95% 를점유한다는목표인데, 2002년현재중국의자동차강판시장은 400만톤규모로서이중상해보강이 30.6% 에해당하는 123만톤을공급하고있다. 2003년에는총 500만톤가운데 160만톤을공급함으로써시장점유율이 32% 까지높아질것으로보인다. 특히 2003년에는냉연강판과도금강판, 승용차외판등고장력강판개발에주력하는한편자동차회사의공장에서비스요원을파견하고있으며, 자동차용강판의판매를확대하기위해생산과판매, 연구개발조직을일체화함으로써마케팅과서비스를강화하고, 자동차강판신제품연구개발에도박차를가하고있다. 최근에는 2005년완공을목표로신일철과합작으로냉연 180만톤, 자동차용용융아연도금강판 45만톤설비를증설하기로하였다. 한편조선용한편조선용강판과 API 강재, 고강도건축용강판의생산확대를위해 180만톤규모의최신예후판설비를신설하기로하였는데, 1단계는

21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만톤으로서 2005년 4월가동을목표로하고있으며, 2단계로는 40만톤을추가한다는계획을세우고있다. 이설비에서생산되는제품은내식 내마모용, 가스및석유파이프라인, 조선, 보일러및압력용기, 기계, 철골빌딩및교량용으로공급할방침이다. 또한현재상해포동지구에 20만톤규모의전기강판설비를증설하고있으며, 스테인리스의경우에도일본의일신제강및독일의 Thyssen Krupp과제휴관계를활용한합작사업등을통해현재 23만톤에이르는스테인리스연산능력을 2010년까지 170만톤까지확장할계획이다. 상해보강은이러한노력을통해 2002년 30.3% 와 46.9% 에달하던열연과냉연의생산비중을 2008년까지각각 28.2% 와 42.7% 로낮추고, 아연도금강판과전기강판의생산비중을각각 12.6%, 4.3% 에서 20.2% 와 4.7% 로높여나가는등제품구성을점차고도화해나갈계획이다. 4. CSC : 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대만 CSC도철강부문에서성장을지속하기위해생산능력확충과함께고급강생산기반을강화해나갈계획이다. 동사는 2010년까지양적으로는 2천만톤체제를구축하는동시에자국수요산업의제품고급화요구에대응하기위해 2002년부터 2004년까지의 3개년계획을통해고부가가치제품의생산확대를추진하고있으며, 2004년까지이들제품의생산량을연간 100만톤까지확대한다는계획을수립해놓고있다. 이를뒷받침하기위해 CR 3기, CGL 3기, EGL 1기, CCL 2기, 전기강판 3기체제를갖추어나갈계획이다. 제품별로보면, GA 강판의경우자동차용수주강화를통해 2003년 5만톤생산을목표로하고있는데, 이는전년비 42.8% 대폭증가한것이다. 또한전기아연도금강판도가전및사무용기기용판매확대를통해 2003년에전년비 6.2% 증가한 32만톤생산을목표로하고있으며, 전기강판은생산라인의증강을통해 2003년에전년비 21.2% 증가한 40만톤생산을목표로하고있다.

22 26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 표 12> CSC 의고부가가치제품생산목표 제품용융아연도금강판 (GA) 전기아연도금강판전기강판 ( 무방향성 ) 주요내용 컴퓨터 CASE --> 자동차강판용으로수주강화 - 도요타대만현지기업과협상중 년생산목표 50 천톤 ( 전년비 42.9% 증가 ) 가전, OA 용으로판매확대 년생산목표 320 천톤 ( 전년비 6.6% 증가 ) 2003 년 4 월 #3 라인가동 년생산목표 400 천톤 ( 전년비 21.2% 증가 ) 자료 : Metal Bulletin, 일간철강신문, CSC 발표자료종합. 한편최근에는 2006년말가동을예정으로까오슝 ( 高雄 ) 제철소에연산 30만톤규모의제 2 연속용융아연도금설비를증설하기로결정하였다. 실질적인착공은 2004년하반기에이루어질것으로보이며, 투자액은약 1억 3,500만달러를계획하고있다. 신설되는제 2 연속용융아연도금라인에서는자동차용 GA 12만톤, 전자및건설용 GI 18만톤체제로생산할계획인데, 제 1 연속용융아연도금라인의생산량을합칠경우 GA 생산량은현재의 9만톤에서 21만톤으로늘어나게될것으로보인다. < 표 13> 확장계획을반영한 CSC의박판류생산능력 ( 단위 : 천톤 ) 열연 냉연 CGL EGL 전기강판 칼라강판 2002년 7,000 2, 확장후 7,000 2, 자료 : CSC 발표자료종합. Ⅴ. 결론 세계철강업계는철강수급상황과수요산업의요구, 시장개방추세의진전등외부환경변화에대응하고, 수익성을중시하는경영전략차원에서고부가

23 철강산업에있어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동조화에대한연구 27 가치화추진하고있으며, 특히대형철강기업은매출액증대와수익성향상을동시에실현하기위해냉연이하의아연도금강판, 전기강판, STS, 합금강등하공정설비를증설하는등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을적극추진하고있다. 최근에는기존의고부가가치제품에기술적부가가치를포함, 제품군별세부강종을선정하여다른철강회사가공급하지못하는강종으로특화하고있는추세를보이고있다. 이러한가운데, 아시아대형철강기업이시기적으로나품종면에서제품전략의동조화경향을보이고있는것은동일시장에서경쟁이불가피한측면을고려할때향후치열한경쟁이전개되리라는예상이가능하다. 특히중국의상해보강이나대만의 CSC와같이양적성장을계속하고있는기업조차질적성장을위한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을동시에병행하고있다는점에서고급강판시장에서의경쟁은더욱심화될가능성이크다. 이러한상황하에서범용제품은후발개도국, 고급제품은선진국혹은선발개도국의몫이라는등식에얽매여서는해결방안을찾기어렵다. 따라서국내철강사로서는아시아대형철강기업의제품고부가가치화전략에대응한새로운차별화전략을모색해야할시점이라고판단된다. 즉, 고급제품가운데서도우리의기술적능력이나특성을잘살릴수있는전략강종을선별하여, 우리고유의강종을개발하는데힘을쏟아야할것이다. 이를위해서는개별기업차원의독자적인노력도좋지만동종업계가공동으로힘을합치던지, 세계유수철강기업과의전략적인기술제휴등글로벌네트워크를활용하는것도유효한전략이될수있을것이다. JFE Steel이추진하고있는 Only 1, No. 1 제품개발전략은이러한점에서우리에게시사하는바가크다.

24 28 POSRI 경영연구제 4 권제 2 호 2004 < 參考文獻 > 박현성외. 경쟁환경분석을통한 POSCO의전략적포지셔닝연구, 포스코경영연구소, 박현성. ꡒ수요산업의철강이용특성을고려한철강기술개발전략 : 사례연구를중심으로ꡓ, POSRI 경영연구제2권제1호, 포스코경영연구소 윤현순외. POSCO 중장기기술전략및 R&D 포트폴리오구성방향연구, 포스코경영연구소, POSCO 중장기기술전략방향대안, POSCO EU 사무소. 경쟁사고유기술 / 제품개발현황및전략, 新日鐵. 新日鐵연결중기경영계획, 日本鐵鋼連盟. 鐵鋼統計要覽, 각년호. 日本鐵鋼連盟. 鐵鋼界, JFE. JFE Group 중기경영계획, JFE Steel Homepage( CRU. Steel Sheet Quarterly Industry and Market Outlook, CRU. CRU Steel Monitor, London, WSD. Steel Strategist # 29, July WSD. Core Report BBBB, January Global Steel Supply/Demand Outlook, Financial Dynamics of International Steelmakers Core Report UUU,

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월간철강산업동향

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월간철강산업동향 2014 년 07 호한국철강협회조사통상실 Tel : 02-559-3584 월간철강산업동향 Contents SUMMARY 3 I. 경제동향 4 - 경기종합지수, 제조업생산활동, 생산자재고 II. 수요산업 5 - 건설, 자동차, 조선 III. 철강산업 6 - 조강생산 ( 세계 / 국내 ) 6 - 철강재품목별동향 ( 수급현황및수입점유비 ) 철강재계 / 중후판 7

More information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산업경쟁력조사 1 Ⅰ. 1. 52 2. 53 Ⅱ. 1. 54 2. 60 3. 64 III. 1. 71 2. 82 Ⅳ. 1. 98 2. 121 3. 132 Ⅴ. 1. 147 2. 160 3. 169 4. SWOT 181 Ⅵ. 1. 187 2. 202 3. 217 Ⅶ. 225 < 요약 > Ⅰ. 서론 II. 태양광산업의개요 III. 태양광기술개발현황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92E5BB1B9B9AE2DBBF3C7D85DC3B6B0ADBBEABEF7BAD0BCAE5FB1E8B0E6C1DF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92E5BB1B9B9AE2DBBF3C7D85DC3B6B0ADBBEABEF7BAD0BCAE5FB1E8B0E6C1DF205BC8A3C8AF20B8F0B5E55D> 29 년 9 월 한국의철강산업 삼성증권리서치센타철강금속애널리스트, 이사김경중 (82-2)22-7766 gyungjung.kim@samsung.com 1. 세계철강산업구조와현황 2. 한국철강산업현황 3. 세계철강가격전망 4. 한국의철강대표기업 - POSCO - 현대제철 1 세계철강산업구조와현황 세계철강산업 : New 성장단계 - 고가격자원시대 철강발전단계 -

More information

1. 한국철강협회활동 2017 년철강업계신년인사회개최 [1. 10 / 포스코센터 ] 참석자 : 주형환산업통상자원부장관, 권오준회장등철강업계대표및임원, 학계및연구소, 철강수요업계등철강관련인사 250 여명

1. 한국철강협회활동 2017 년철강업계신년인사회개최 [1. 10 / 포스코센터 ] 참석자 : 주형환산업통상자원부장관, 권오준회장등철강업계대표및임원, 학계및연구소, 철강수요업계등철강관련인사 250 여명 2017 년 1 월호 1. 한국철강협회활동 2. 강관협의회활동 3. 강관통계 4. 해외철강재가격현황 첨부자료 1. 기업활력제고를위한특별법설명자료 2. 對인도철강수출및투자현황 1. 한국철강협회활동 2017 년철강업계신년인사회개최 [1. 10 / 포스코센터 ] 참석자 : 주형환산업통상자원부장관, 권오준회장등철강업계대표및임원, 학계및연구소, 철강수요업계등철강관련인사

More information

<C1A6C3B630392E786C73>

<C1A6C3B630392E786C73> 해외사업 포스코강판 - 대련 CGL 2009. 6 2010. 10 중국대련 포스코강판 - 대련법인 20 만 T/Y 연산 20 만톤규모의가전, 건축자재및자동자용 GI 제품을생산하는설비입니다. Line Speed(mpm): 입측 / 중앙 / 출측 : 220/170/220-0.2~1.6mm(t) x 700~1,250mm (w) 포스코 - 광동 ACL 2008. 5

More information

1 해외시황 중국 품목 주연속상승세 가격 최근급등하는철광석가격과성수기진입에도낮은수준의재고로 주연속 품목가격상승 지난 월 일중국전인대 전국인민대표회의 에서공급과잉해소와구조조정관련내용발표로단기가격상승예상 16 년 3 월 1 주 전주비 전월비 ($/ 톤 ) 전년동기비 최고價

1 해외시황 중국 품목 주연속상승세 가격 최근급등하는철광석가격과성수기진입에도낮은수준의재고로 주연속 품목가격상승 지난 월 일중국전인대 전국인민대표회의 에서공급과잉해소와구조조정관련내용발표로단기가격상승예상 16 년 3 월 1 주 전주비 전월비 ($/ 톤 ) 전년동기비 최고價 주간철강리뷰 (2016. 2. 29 ~ 3. 4) (2016-8 호 ) 1 해외 중국 최근급등하는철광석가격 전주비 과성수기진입에도낮은수준의재고영향으로 주연속 품목가격상승 향후 단기상승예상 미국 냉연 수입규제로 주연속가격상승 월판재류가격인상으로가격상승예상 중국산판재류 조사실시로인한가격소폭상승에도환율영향 전주비 으로가격약보합세 2 국내 열연 최근국제가격반등과철광석가격급등으로인한포스코

More information

주간철강리뷰 ( ~ 8) ( 호 ) 1 해외 중국 청명절연휴 이후밀린수요와재고부족으로내수가격상승 미국 철근 스크랩가격영향으로전월비큰폭상승 열연 메이커의감산및수입제한으로전년동기비상승전환 유럽 철근 스크랩가격상승및메이커들의출하가격인상으로전주비

주간철강리뷰 ( ~ 8) ( 호 ) 1 해외 중국 청명절연휴 이후밀린수요와재고부족으로내수가격상승 미국 철근 스크랩가격영향으로전월비큰폭상승 열연 메이커의감산및수입제한으로전년동기비상승전환 유럽 철근 스크랩가격상승및메이커들의출하가격인상으로전주비 주간철강리뷰 (2016. 4. 4 ~ 8) (2016-13 호 ) 1 해외 중국 청명절연휴 이후밀린수요와재고부족으로내수가격상승 미국 철근 스크랩가격영향으로전월비큰폭상승 열연 메이커의감산및수입제한으로전년동기비상승전환 유럽 철근 스크랩가격상승및메이커들의출하가격인상으로전주비큰폭상승 2 국내 열연 국내제조 의강한가격인상의지와계절적성수기수요증가로 월에이어 월출하가격인상적극검토

More information

저성장시대선진국철강사의 서바이벌전략 최동용, 허진석, 김용식, 손영우 i

저성장시대선진국철강사의 서바이벌전략 최동용, 허진석, 김용식, 손영우 i 2009.3.24 저성장시대선진국철강사의 서바이벌전략 최동용, 허진석, 김용식, 손영우 i Executive Summary 지난 30 년간세계 30 위철강사중에서현재까지존속한기업은 13 개사이고, 17 개사는파산또는피인수되어경영권상실 구미지역을중심으로철강시장이장기적으로정체기를겪으면서재투자 여력이소진되고경쟁력이약화되어소멸한기업이다수 선진국철강사들의경영성과는외부경영환경요인과내부전략요인에

More information

중국

중국 주간철강리뷰 (2016. 3. 21 ~ 25) (2016-11 호 ) 1 해외 중국 내수가격 상승세전환 향후 당산지역감산정책으로가격상승에긍정적예상 미국 판재류 메이커의출하가격인상 및수입규제로내수가격상승 유럽 중국산수입규제조사이후수입감소및자국산선호로수급타이트 판재류내수가격상승 2 국내 열연 최근중국밀들의내수가격폭등및철광석가격상승으로수입유통가격상승 국내유통가격은보합세

More information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슈퍼섬유 1-No. 20130730 Multi Client Report 슈퍼섬유시장분석및성장전망 (2013) Jul., 2013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0352EC3B6B0AD5FB9DAC7F6BFED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0352EC3B6B0AD5FB9DAC7F6BFED205BC8A3C8AF20B8F0B5E55D> 2012 철강산업 전망 글로벌 과잉설비 지속, 화두는 구조조정 구조조정 가능성 점증: 미국과 유럽의 철강수요가 저성장을 지속함에 따라 선진국 철강업체들의 구조조정 가 능성은 커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의 과잉설비는 8년 금융위기 이후 중국보다 더 심 각한 상황이다. 또한 M&A 비용인 톤당 EV는 신규설비 투자비용을 하회하고 있는 점 도 구조조정의 타당성을 높이고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그림 3 지역 및 에너지원별 1차 에너지 수요 증가율 그림 4 최종 에너지 소비량 중 에너지원별 점유율 시장 전망에서 세계 GDP 성장률은 연평균 3.4% 인 증가를 선도하겠지만 이후에는 인도가 지배적인 역할 구는 0.9% 증 Special Issues 특집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WEO 2014) 1 개황 국제에너지기구(IEA)는 매년 세계 에너지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망을 발표해 오고 있다. 2014년 세계 에너지시장 전망은 분석기간을 2040년까지 확대해 장기 전망과 분석을 수행했고 에너지소비와 수급측면의 종합적인 동향과 석유 천연 가스 석탄 전력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효율 등의

More information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 2010. 7 본요약보고서는한국산업기술진흥원주관으 로수립되고있는 2010 년도산업원천기술로 드맵의일부내용을발췌한것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전체내용을담은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보고서 는오는 8월한국산업기술진흥원홈페이지 (www.kiat.or.kr) 를통해공개될예정입니다. 목 차 Ⅰ. 화학공정소재산업의정의및범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Q PT (국문)- 최종_0900bf4b8e96a375_DA7346.ppt

Microsoft PowerPoint Q PT (국문)- 최종_0900bf4b8e96a375_DA7346.ppt 2010 년 2 분기기업설명회 2010. 7. 13. 2 분기영업실적 주요경영활동 철강산업동향 2010 년경영계획 본자료는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를받지않은상태에서작성된것입니다. 향후회계감사과정에서변동사항이있을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생산 판매 생산성향상으로증산체제지속 내수시장호조및신흥시장중심수출확대로판매량증가 ( 천톤 ) 구 분 09.2Q 10.1Q 10.2Q

More information

본자료는 2005년상반기실적에대한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 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해서작성된것입니다. 내용중일부는회계감사과정에서달라질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본자료의재무자료는 POSCO 단독 (Non-consolidated) 기준입니다.

본자료는 2005년상반기실적에대한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 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해서작성된것입니다. 내용중일부는회계감사과정에서달라질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본자료의재무자료는 POSCO 단독 (Non-consolidated) 기준입니다. 2005년상반기기업설명회 2005. 7. 8 본자료는 2005년상반기실적에대한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 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해서작성된것입니다. 내용중일부는회계감사과정에서달라질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본자료의재무자료는 POSCO 단독 (Non-consolidated) 기준입니다. I. 상반기영업실적 II. 주요경영활동 III. 철강산업환경 IV.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SCO 3Q 기업설명회 Disclaimer 본자료는 년 3 분기실적에대한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주주및투자자들에게 당사의경영현황을알리기위하여작성 배포되는자료입니다. 따라서본자료중일부는회계감사과정에서변동될수 있습니다. 본자료는당사및해당산업의사업및재무현황과결과에대한예측정보를포함하고있습니다. 본자료에포함되어있는예측정보는과거가아닌미래의사건에관계된정황과결과로불확실성과리스크를내포한의견과예측입니다.

More information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점접착제 1-No. 20150900 Multi Client Report 점 접착제시장분석및전망 (2015) Sep., 2015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ASIA STEEL MARKET

ASIA STEEL MARKET FE Asia Shipping Review - on the steel trading - 2011 년, 세계조강생산량 15 억톤돌파! 세계철강협회 (WSA) 에따르면 2011 년세계조강생산량은 15 억 1,468 만톤으로작년 14 억 1,865 만톤보다 6.8% 증가하였다. 2012 년전세계조강생산량중한중일이차지하는조강생산량은 8 억 5,933 만톤으로작년 7

More information

우크라이나 철강산업의 경쟁력 비교연구.hwp

우크라이나 철강산업의 경쟁력 비교연구.hwp 1 - 우크라이나 철강산업의 경쟁력 비교 연구 1) 윤성학 차 례 Ⅰ. 세계 철강산업 현황과 동향 Ⅱ. 우크라이나 철강산업과 주요 업체 현황 Ⅲ. 우크라이나 철강산업의 경쟁력 비교 Ⅳ. 우크라이나 철강산업 전망 I. 세계 철강산업 현황과 동향 1) 글로벌 경쟁시대의 세계철강산업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산업 등의 기초소재를 생산하는 국가기간산업이자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 i - - ii - - iii - - 1 - 60 50 40 30 20 10 0-10 -20-30 2001 2002 2003 '04.1 2 3 4 5 6 7-2 - - 3 - - 4 - - 5 - 한국 19.3 38.4 (%) 일본 13.2 21.9 중국 34.6 35.7 대만 10.4 25.7 홍콩 11.7 15.0 싱가폴 15.2 22.2 말련 12.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8 년도경영실적 2009. 3. 31 INDEX Ⅰ 2008 년경영실적 Ⅱ 2008 년경영활동 Ⅲ 2009 년경영전략 2 제품별생산능력 South Korea 서울 ( 본사 ) 인천제강소 본사 당진공장 포항제강소 일본지사상해지사 ㅅ 미국지사 부산공장 생산능력 제 강 1,400 제 품 4,550 후판 3,000 봉강 550 형강 1,000 ( 단위 : 천톤

More information

2738C95E

2738C95E 211. 1. 25 Analyst 김현태 2) 3777-8128 htkim@kbsec.co.kr 철강금속 (NEUTRAL) 산업코멘트 Weekly: 철강지표의전반적인하락세지속 Recommendations POSCO (549) 투자의견 : BUY ( 유지 ) 목표주가 : 53, 원 ( 유지 ) 글로벌철강지표 ( 철강, 철광석가격, 주가 ) 는 1 월 3 주차에도약세를기록했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철강/금속산업 전망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 Analyst 변종만, CFA Tel 2) 768-7597 E-mail will.byun@nhwm.com 216년 철강/금속산업 전망 - OVERVIEW 216년 철강 가격 약보합세 전망 - 국제 철광석 가격 USD 5~6/톤 수준에서 안정화 전망 호주 Roy Hill 광산의 공격적 증산이 변수 - 중국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이종형_SteelWeekly.doc

Microsoft Word _이종형_SteelWeekly.doc 9.5.4 동부 Steel Weekly Steel weekly (4/25~5/1) 중국내수가격상승세이어감 중국내수열연평균가격은전주대비 $8(53위안 ) 상승한 $57(3,46 위안 )/ 톤으로 2주연속 상승세를기록했고, 철근평균가격은전주대비 $9(58위안 ) 상승한 $52(3,426위안 )/ 톤을기록 해한주만에상승반전함. 지지난주주말하락세로전환되었던열연가격은지난주초부터

More information

- 2 -

- 2 - 전략연구 2014-00 충남의철강산업실태와발전방안 백운성 김주한 - 2 - 발간사 - 4 - 차례 제1장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1. 연구의필요성 1 2. 연구의목적 3 3. 철강산업의분류와범위 4 제2장국내 외철강산업의변화와동향 5 1. 세계철강산업현황과동향 5 2. 국내철강산업동향및경쟁력추이 23 3. 요약및충남의정책적시사점 31 제 3 장충남철강산업및수요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철강 / 금속 I. Check this out! 철광석가격, 달러 / 톤이의미하는바는? 5 월 12 일중국철광석수입가격 ( 분광 62%, CFR) 이 13 달러 / 톤을기록했다. 3 월중순반등에성공하며 4 월초순까지상승세를탔던철광석가격이다시내리막을걷고있는 중이다. 심리

철강 / 금속 I. Check this out! 철광석가격, 달러 / 톤이의미하는바는? 5 월 12 일중국철광석수입가격 ( 분광 62%, CFR) 이 13 달러 / 톤을기록했다. 3 월중순반등에성공하며 4 월초순까지상승세를탔던철광석가격이다시내리막을걷고있는 중이다. 심리 214 년 5 월 3 주 I. Check this out! - 철광석가격, 달러 / 톤이의미하는바는? II. 금주의시황 III. Appendix - 세계주요철강업체실적전망및 Valuation 철강 / 금속 I. Check this out! 철광석가격, 달러 / 톤이의미하는바는? 5 월 12 일중국철광석수입가격 ( 분광 62%, CFR) 이 13 달러 / 톤을기록했다.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 1 - - 2 - 3) 공표효과란기업이배당지급을공표하게되면투자자및이해관계자에게기업의긍정적인이미지개선등부수적인효과가발생하는것을말함. - 3 - - 4 - - 5 - - 6 - - 7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8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9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세무보고이익 법인세부담액

More information

철강수급실적 2014 년 1~12 월조강생산전년비 0.9% 증가한 8.23 억톤기록 생산, 1~12 월중국조강및강재생산량은전년동기비각각 0.9% 와 4.5% 증가한 8 억 2,270 만톤및 11 억 2,557 만톤을기록함 12 월조강생산량은전년동월비 1.5% 증가한 6

철강수급실적 2014 년 1~12 월조강생산전년비 0.9% 증가한 8.23 억톤기록 생산, 1~12 월중국조강및강재생산량은전년동기비각각 0.9% 와 4.5% 증가한 8 억 2,270 만톤및 11 억 2,557 만톤을기록함 12 월조강생산량은전년동월비 1.5% 증가한 6 POSRI POSRI China Steel Monthly Brief 2015.1 201wk China Steel Monthly Brief 포스코경영연구소북경사무소 2015 년 1 호 철강수급실적..... 2~5 2014년 1~12월조강생산전년비 0.9% 증가한 8.23억톤기록 1~12월강재수출전년비 50.7% 증가, 수입은전년비 3.1% 증가 1~11월중점철강사매출액전년비

More information

Nippon Steel & Sumitomo Metal(541-JP) Ⅰ. 회사개요 신일철주금 (Nippon Steel & Sumitomo Metal Coporation, NSSMC) 역사 NSSMC의전신인신일본제철 (Nippon Steel Coporation, NSC)

Nippon Steel & Sumitomo Metal(541-JP) Ⅰ. 회사개요 신일철주금 (Nippon Steel & Sumitomo Metal Coporation, NSSMC) 역사 NSSMC의전신인신일본제철 (Nippon Steel Coporation, NSC) Global Company Report Nippon Steel & Sumitomo Metal (541-JP) 일본 1 위철강기업 이종형 jhlee76@daishin.com 투자의견 BUY 신규 목표주가 JPY 2,4 신규 현재주가 JPY 16.7.28 2,28 철강업종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4 엔으로커버리지개시 - 목표주가는 12 년하반기이후 12mf

More information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4 년 5 월 19 일월요일 Steel Industry <HI Steel Sector Tracker> 지지선을두드리는철광석현물가격 철강 / 비철금속방민진 ( )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4 년 5 월 19 일월요일 Steel Industry <HI Steel Sector Tracker> 지지선을두드리는철광석현물가격 철강 / 비철금속방민진 ( ) HI Research Center Data, Mode & Insight 214 년 5 월 19 일월요일 Stee Industry 지지선을두드리는철광석현물가격 철강 / 비철금속방민진 (2122-9188) Mj.bang@hi-ib.com 中 4 월일평균조강생산 2.295 백만톤, 역대최고치경신. 3 월대비 1.3% 증가中우강,

More information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2012-02 2012. 1. 13 미국스마트그리드산업의 Value Chain 및정책동향 주요내용요약 서론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책동향 21세기스마트그리드산업전략 결론 작성김정욱책임연구원, 미국거점 kjwcow@kiat.or,kr +1-404-477-3288 감수조영희팀장, 국제협력기획팀 yhcho@kiat.or.k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년 3 분기기업설명회. 10. 24. 3 분기영업실적 - 그룹연결실적 - 포스코개별실적 - 주요그룹사실적경영환경 년경영계획 본자료는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를받지않은상태에서작성된것입니다. 향후회계감사과정에서변동사항이있을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손익 그룹연결실적 철강등주요부문이익감소에따른영업이익하락, 환산차익발생으로순이익증가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 십억원 ) ( 십억원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C1A6C3B630392E786C73>

<C1A6C3B630392E786C73> 고로 (BLAST FURNACE) 프로젝트 착공 준공 ( 예정 ) 발주처 내용적 (m3) 포항 3 고로 3 차개수 2015.7 2017.6 포스코 5,500 광양 5 고로 1 차개수 2011.5 2017.6 포스코 5,500 포항 2 고로 3 차개수 2014.3 2017.3 포스코 2,550 브라질 CSP PJT 2012.9 2016.6 CSP (Companhia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nsight_57

Microsoft Word - Insight_57 중앙아메리카및카리브해연안의주요철강업체동향 남미지역에서산업통합이확산되고있는가운데상대적으로작은중앙아메리카와카리브해시장이 Gerdau, Ternium, Arcelor-Mittal 등과같은역내주요철강업체들의관심을모으고있다. 중앙아메리카와카리브해는가장최근에남미철강산업의통합대상지로써초점을받고있으며 ArcelorMittal, Gerdau, Ternium 등주요철강업체들이이미움직이고있다.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cb_index_report.doc

Microsoft Word - pcb_index_report.doc 보고서무단복사및유통금지 2008 년 10 월 10 일 Cischem. Com Co., Ltd./Consulting Division http://www.cischem.com E-mail : cischem@cischem.com Tel(02-322-0144), Fax(02-322-0147) 121-869, 서울시마포구연남동 565-15호지남빌딩 503호 Contents

More information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2 0 5 2005 Total Financial Network Bank Industrial Bank of Korea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4 년 1 월 13 일월요일 Steel Industry <HI Steel Sector Tracker> 외국인언제까지팔까 철강 / 비철금속방민진 ( )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4 년 1 월 13 일월요일 Steel Industry <HI Steel Sector Tracker> 외국인언제까지팔까 철강 / 비철금속방민진 ( )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14 년 1 월 13 일월요일 Steel Industry 외국인언제까지팔까 철강 / 비철금속방민진 (2122-9188) Mj.bang@hi-ib.com l 中 12 월하순일평균조강생산 1.961 백만톤, 중순대비 -2.7%. 중점철강사재고

More information

POSRI 보고서 철강 vs 알루미늄, 車소재전쟁전망 최부식수석연구원, 동향분석센터 박형근수석연구원, 산업연구센터 [ 목차 ] 1. 미국정부의신연비규정이소

POSRI 보고서 철강 vs 알루미늄, 車소재전쟁전망 최부식수석연구원, 동향분석센터 박형근수석연구원, 산업연구센터 [ 목차 ] 1. 미국정부의신연비규정이소 2015. 03. 25 + POSRI 보고서 최부식수석연구원, 동향분석센터 (busik@posri.re.kr) 박형근수석연구원, 산업연구센터 (hyungkeun.park@posri.re.kr) [ 목차 ] 1. 미국정부의신연비규정이소재전쟁의촉발원인 2. 알루미늄의선제공격 (Ford F-150) 3. 알루미늄의공세가장기적으로지속될것인가? 4. 종합및시사점 Executive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목 차 1. 제품동향 Production < Demand and Supply of GI > Domestic Sales (Unit:10 3 ton) Inventory Import Export Apr 247.0 161.9 162.4 30.3 57.3 May 255.9 183.1 139.5 28.3 51.1 Jun 236.8 164.5 132.7 21.0 53.7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년들어철근을제외한주요철강재유통가격하락폭확대 2009~2013년동안진행된상공정위주의대규모증설완료 ( 열연강판 1천 350만톤, 후판 5백만톤등증가 ), 2015년내수수요둔화등으로주요강종에서공급과잉상태가지속되는가운데, 중국저가철강

년들어철근을제외한주요철강재유통가격하락폭확대 2009~2013년동안진행된상공정위주의대규모증설완료 ( 열연강판 1천 350만톤, 후판 5백만톤등증가 ), 2015년내수수요둔화등으로주요강종에서공급과잉상태가지속되는가운데, 중국저가철강 22 Analysis 산업분석 강철구 I 평가 4 실평가전문위원 I 02-368-5340 I cgkang@korearatings.com I. 2015년산업및업계동향 2014년에일시적회복을보이던철강시장 2015년들어둔화세전환 2014년자동차, 조선등일부수요산업의회복과기저효과의영향으로회복세를보였던철강시장은 2015년들어마이너스성장세로전환되었다. 2015년철강내수소비는건설부문의일시적호조에도불구하고자동차,

More information

유아-주요업무내지(1-3)

유아-주요업무내지(1-3) 3 2014 주요업무계획 2006. 6. 23. 2009. 9. 25. 2010. 2. 1. 2010. 2. 1. 2010. 11. 26. 2011. 2. 28. 2011. 3. 1. 2013. 3. 1. 6 Ⅰ. 일반현황 7 2014 주요업무계획 10 Ⅱ. 주요업무 수립의 기저 11 2014 주요업무계획 12 2014 주요업무계획 14 Ⅲ. 운영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년 2 분기기업설명회. 7. 24. 2 분기영업실적 - 그룹연결실적 - 포스코개별실적 주요경영활동 경영환경 년경영계획 본자료는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를받지않은상태에서작성된것입니다. 향후회계감사과정에서변동사항이있을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손익 그룹연결실적 포스코및철강생산법인수익성개선에따른영업이익증가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 십억원 ) ( 십억원 ) ( 십억원 ) 15,603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1. 2015년 산업 전망 종합과 특징 수출은 금년과 비슷한 3%대 성장, 내수 생산은 증가세 둔화 12대 주력산업은 미국 등 선진권 중심의 회복세, 부품수요 증대 등에 힘입어 수출은 금년(3.2%)보다 약간 높은 성장(3.4%), 생산과 내수도 금년대비 소폭 증가 전

1. 2015년 산업 전망 종합과 특징 수출은 금년과 비슷한 3%대 성장, 내수 생산은 증가세 둔화 12대 주력산업은 미국 등 선진권 중심의 회복세, 부품수요 증대 등에 힘입어 수출은 금년(3.2%)보다 약간 높은 성장(3.4%), 생산과 내수도 금년대비 소폭 증가 전 산업경제정보 제 603 호 ( 2 0 1 4-2 8 ) 2015년 주요 산업 전망 2014.11.27 요 약 2015년 12대 주력산업은 미국 등 선진권 중심의 회복세, 부품수요 증대 등에 힘입어 수출은 금년(3.2%)보다 약간 높은 성장(3.4%), 생산과 내수는 금년대비 증가세 둔화 예상 내년 수출도 IT제조업(4.5%)이 음식료 정유를 포함한 비IT제조업(2.3%)보다

More information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56 1. 대이란진출전략및유의사항 2. KOTRA 의이란진출지원방안 경제제재완화대비,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hwp

hwp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ⅲ ⅳ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ⅴ ⅵ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ⅶ ⅷ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ⅸ ⅹ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ⅹⅰ ⅹⅱ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ⅹⅲ ⅹⅳ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ⅹⅴ ⅹⅵ 지식경제와핵심역량 지식경제와핵심역량

More information

1. 이슈현황 정부는 2010 년부터철강산업을과잉투자업종으로지정하고구조조정을추진하고 있으며 2016 년초부터철강과석탄산업을집중거론 철강산업은 2008 년금융위기이전부터공급과잉에직면했으며, 2010 년부터구조조정 을추진했으나, 지지부진했음. - 4 조위안부양책은공급과잉업

1. 이슈현황 정부는 2010 년부터철강산업을과잉투자업종으로지정하고구조조정을추진하고 있으며 2016 년초부터철강과석탄산업을집중거론 철강산업은 2008 년금융위기이전부터공급과잉에직면했으며, 2010 년부터구조조정 을추진했으나, 지지부진했음. - 4 조위안부양책은공급과잉업 이슈분석 2017-43 경제 의철강산업구조조정 박상하팀장 김광수경제연구소 주요내용 ( 이슈 ) 철강회사들의경영이악화되고있으며, 이에따라정부는철강산업의구조조정을집중거론 ( 배경 ) 2012년부동산투기거품붕괴에다른건설업및부동산개발업의침체, 2013년부터급감한선박건조량, 2014년및 2015년증가세가멈춘자동차생산량때문임. ( 시사점 ) 철강업체간합병이순조로울지여부는정부의의지가얼마나강한지에달려있음.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2010희망애뉴얼

2010희망애뉴얼 ANNUAL REPORT 2010 ANNUAL REPORT 2010 1 2 4 14 18 23 71 74 80 98 108 1 2 3 The History of Hope Institute 2005 ~ 2011. 3 2005 08.08 09.05 10.05 11.04 12.01 12.21 2006 01.09 01.19 02.09 02.25 03.06 03.23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성장을선도하는폐기물처리시설조성

More information

[2007년하 전망] 표지

[2007년하 전망] 표지 27년 하반기 산업전망 제 조 27년 하반기 산업전망 [철강금속] Re-rating은 진행형 양기인 (2-768-4162) kiyang@bestez.com 전승훈 (2-768-2713) shjeon@bestez.com 철강금속 비중확대 KOSPI(27. 5. 18) 1612.25p KOSDAQ(27. 5. 18) 711.8p Content I. 27년 하반기

More information

Prologue 01 마그네슘 합금의 장점 및 적용 분야 02 다이캐스팅 이란? 1. About 장원테크 01 Company Overview 02 사업영역 핵심기술력 04 국내 사업장 05 베트남 법인 06 업계 Top Tier 고객사 확보 2. Cash-Cow 모바일

Prologue 01 마그네슘 합금의 장점 및 적용 분야 02 다이캐스팅 이란? 1. About 장원테크 01 Company Overview 02 사업영역 핵심기술력 04 국내 사업장 05 베트남 법인 06 업계 Top Tier 고객사 확보 2. Cash-Cow 모바일 Prologue 01 마그네슘 합금의 장점 및 적용 분야 02 다이캐스팅 이란? 1. About 장원테크 01 Company Overview 02 사업영역 핵심기술력 04 국내 사업장 05 베트남 법인 06 업계 Top Tier 고객사 확보 2. Cash-Cow 모바일 부품 01 Products 02 시장점유율 베트남법인 성장 본격화 04 우호적인 업황 3.

More information

산업동향 Overweight (Maintain) 반도체 3D NAND 신규장비투자재개. 1 년만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Analyst 박유악 02) Q16 부터 3D NAND 의신규 Cap

산업동향 Overweight (Maintain) 반도체 3D NAND 신규장비투자재개. 1 년만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Analyst 박유악 02) Q16 부터 3D NAND 의신규 Cap 산업동향 216. 9. 29 Overweight (Maintain) 반도체 3D NAND 신규장비투자재개. 1 년만이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Analyst 박유악 2) 3787-563 yuak.pak@kiwoom.com 4Q16 부터 3D NAND 의신규 Capa 투자가재개되며, NAND 산업의총 CapEx 가 217 년 128 억달러 (+12%YoY) 와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전기차_국문full_수정.docx

Microsoft Word _전기차_국문full_수정.docx ( 천대 ) 3 25 Europe Japan USA China ( 천대 ) 25 2 승용차 (PV) 상용차 (CV) 2 15 1 5 15 1 5 16.6 16.12 17.6 17.12 18.6 18.12 16.6 16.12 17.6 17.12 18.6 18.12 ( 천위안 ) ( 천위안 ) 6 6 전기버스 5 전기승용차 5 4 4 ( 천대 ) 8, 6, 중국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2011 년 CEO 포럼 2011. 1. 13. 2010 년영업실적 2010 년경영활동 2011 년경영환경 2011 년경영계획 본자료는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를받지않은상태에서작성된것입니다. 향후회계감사과정에서변동사항이있을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연결영업실적 손익 매출액 60.5 조원, 영업이익 5.7 조원달성 ( 십억원 ) 연결 포스코 41,743 30,642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28C0AFC1F8B1E8B0E6C1DF29B9CCB1B9C0CFBABBC3B6B0ADBBE7BFCD20C7D1B1B9BDC3BDC3C1A1C5F5C0DAC0FCB7AB28C0DAB7E1BFEB295F 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28C0AFC1F8B1E8B0E6C1DF29B9CCB1B9C0CFBABBC3B6B0ADBBE7BFCD20C7D1B1B9BDC3BDC3C1A1C5F5C0DAC0FCB7AB28C0DAB7E1BFEB295F E707074> 212. 3. 6 ( 한국철강산업의현단계진단과투자아이디어 ) 미국 11년과일본 6년철강산업발전과정과한국철강산업에주는시사점 철강 / 금속애널리스트김경중 T. 2) 368-614 gjkim@eugenefn.com Summary 작성취지 : 한국철강산업도 7 년대부터본격적인성장궤도에올라 4 년이지남. 미국의 11 년철강산업발전과정과일본 6 년철강산업발전과정을통해한국철강산업의발전단계평가와시사점을얻고자글을작성하게됨

More information

Weekly_

Weekly_ 212. 1. 23 Analysts 김현태 2) 3777-8128 htkim@kbsec.co.kr 이현호 2) 3777-874 kingnun@kbsec.co.kr 철강금속 (OVERWEIGHT) 산업코멘트 Weekly: 가동률상승하며중국가격하락 Recommendations POSCO (549) 투자의견 : BUY ( 유지 ) 목표주가 : 45, 원 ( 유지

More information

양호 감소세전환 감소폭둔화 감소폭확대 업종 증가율 (%) 15하 16하 디스 일반 철강 정보통신기기 석유 하반기수출증감주요요인 OLED 수요급증경쟁업체의공급차질전년실적부진

양호 감소세전환 감소폭둔화 감소폭확대 업종 증가율 (%) 15하 16하 디스 일반 철강 정보통신기기 석유 하반기수출증감주요요인 OLED 수요급증경쟁업체의공급차질전년실적부진 2016 년하반기주력산업전망 (2 회 ) < 산업연구원 > 2. 2016년하반기 12대주력산업전망 (1) 수출 : 조선반도체등부진지속, 디스일반증가세전환주력산업의하반기수출은상반기에이어감소세가지속될전망이나하락폭은둔화될전망이다. 주요산업대부분이주력수출시장인신흥시장의수요부진, 중국업체의경쟁력상승등요인으로수출 감소세가지속될전망이나, 전년동기실적부진에따른기저효과로하락세는둔화된다.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13-684 철강수요구조의변화와시사점 - 기초소재산업의구조고도화방안모색을위한연구 - 정은미 조철 홍성인 이고은 최용준 2013. 11. 머리말 산업구조가고도화되면서한국의철강수요는 2000년대이후성장둔화기에진입했으며, 세계철강수요도중국의고속성장이종료되면서저성장국면으로전환하고있습니다. 여기에기술발전과수요변화에대응하여철강, 비철금속, 세라믹, 탄소복합재등주요소재간경쟁도치열하게진행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1.doc

Microsoft Word _1.doc Sector Report 213.4.16 철강 / 비철금속주간이슈분석 중국, 역시소비보다는생산이문제다 Analyst 박기현 (2) 377-3532 keehyun.park@tongyang.co.kr 지난주는유독철강관련주요데이터들의발표가많았던한주였습니다. 세계철강협회 (World Steel Association) 에서 213 년세계철강재소비전망을수정발표했습니다.

More information

<37BFF920B1E2BEF7B0E6B1E2C1B6BBE720B0E1B0FA2E687770>

<37BFF920B1E2BEF7B0E6B1E2C1B6BBE720B0E1B0FA2E687770> 27 년 7 월기업경기조사 27 년 7 월동향과 8 월전망 27. 7 경제통계국통계조사팀 차 례 < 요약 > I. 27 년 7 월기업경기동향 1 II. 27 년 8 월기업경기전망 9 < 부록 > 1. 조사개요 15 2. 통계편 16 < 요약 > * 2,929 개업체 ( 응답 2,495 개업체 ) 를대상으로 27 년 7 월 16 일 ~ 7 월 24 일중조사 1.

More information

KBO_보일러 사용기술 규격_에너지관리공단

KBO_보일러 사용기술 규격_에너지관리공단 보일러 및 압력용기 기술규격(KEMCO코드) 중 보일러의 제조, 설치, 사용과 관련된 아래 규격을 보일러 압력용기 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에 제정공표합니다. 1. 보일러 제조기술 규격(KBM) 2. 보일러 설치기술 규격(KBI) 3. 보일러 사용기술 규격(KBO) 2002년 5월 29일 2 0 0 2 KBO 목차 Korea Boiler Operation

More information

Camel_C

Camel_C PRODUCT WEB CATALOG Digital Photo Frame Point of Purchase Digital Information Display Media player OEM/ODM Multimedia Products About 02 저희 카멜은 Multimedia 관련제품 개발/제조/마케팅 및 유통 전문회사로써, 제품의 품질(안전성)유지를 위해 모든

More information

data driven_3.indd

data driven_3.indd Sponsored by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본 PDF 문서는 IDG Korea의 프리미엄 회원에게 제공하는 문서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IDG Korea의 허락 없이 PDF 문서를 온라인 사이트 등에 무단 게재, 전재하거나 유포할 수 없습니다. Market Trend I D G T e c h F o c u s 1 2 3 Tech Guide I D

More information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2013-E01 (2013.07.22)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1 1. 1 2. 2 3. 6 4. 7 II. 8 1. 8 2. 10 3. IT 15 4. 17 5. 20 6. 21 : (3779-6685) (3779-6679) (3779-5327) (3779-6677) (3779-6680)

More information

POSRI 경영연구제 5 권제 2 호 2005 통신기술및유통의발달, 소비자기호의동질화, WTO의출범으로인한무역자유화의진전, 고객과의해외동반진출필요성증가등은기업의세계화를생존의필수조건으로선택하게하고있다. 특히인터넷의발달은기업활동의근거지와관계없이경쟁시장을전세계시장 (cybe

POSRI 경영연구제 5 권제 2 호 2005 통신기술및유통의발달, 소비자기호의동질화, WTO의출범으로인한무역자유화의진전, 고객과의해외동반진출필요성증가등은기업의세계화를생존의필수조건으로선택하게하고있다. 특히인터넷의발달은기업활동의근거지와관계없이경쟁시장을전세계시장 (cybe 윤수걸 ㆍ김용식 ㆍ권보경 * 포스코경영연구소정책연구센터연구위원 (sgyun@posri.re.kr) ** 포스코경영연구소정책연구센터연구위원 (yskim@posri.re.kr) *** 포스코경영연구소정책연구센터연구위원 (bkkwon@posri.re.kr) POSRI 경영연구제 5 권제 2 호 2005 통신기술및유통의발달, 소비자기호의동질화, WTO의출범으로인한무역자유화의진전,

More information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 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문무기 요약 ⅰ ⅱ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ⅲ ⅳ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요약 ⅴ 제 1 장서론 1 2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1 장서론 3 4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제 2 장중국노동법제의개요 5 6 중국노동법제분석을통한북한노동법제변화전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2013 년철강산업전망 희망은싹트고있다 Analyst 박현욱 37872190 hwpark@hmcib.com 투자포인트및요약 2013 년에도철강수요의저성장과낮은가동률지속 전세계철강수요는낮은수준의성장지속중국을포함한글로벌과잉설비지속가동률도크게개선되기는어려워철강산업의구조조정이필요하지만낮은이자비용으로쉽지않은상황 희망은싹트고있다 : 2013 년화두는 중국 그리고 철광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후판

Microsoft PowerPoint - 후판 조선용후판수급동향및전망 2007. 10. 31 김주한선임연구위원 I. 국내후판수급현황 II. 세계후판수급구조및동향 III. 관련산업및후판설비전망 IV. 국내후판수급전망 1 Ⅰ 국내후판수급현황 2 국내후판수급현황 수급총괄 소비 : 90년대이후연평균 8% 이상증가 생산 : 2000년대들어 3% 대로증가율둔화, 수입큰폭증가 후판수급실적 명목소비수출생산수입 '67

More information

e-KIET 629-산업전망.indd

e-KIET 629-산업전망.indd 산업경제정보 제 629 호 (2016-05) 2016 년하반기 12 대주력산업전망 2016.6.23 요약 2016년 12대주력산업의하반기수출은상반기에이어감소세가지속될전망이나감소폭은둔화될전망 주요산업대부분이주력수출시장인신흥시장수요부진, 중국업체경쟁력상승등의요인으로수출감소세지속이전망되나전년동기실적부진에따른기저효과로감소세둔화 글로벌수요증가가예상되는디스플레이, 기계,

More information

2) Chemical Compositions & Mechanical Properties 규격별성분및재질 (1) Cold Rolled Coil, CR 냉간압연강판및강대드럼용, 자동차내 / 강판용 규격 Designation JIS G3141 기호 SPCC 구분 소둔 표준조

2) Chemical Compositions & Mechanical Properties 규격별성분및재질 (1) Cold Rolled Coil, CR 냉간압연강판및강대드럼용, 자동차내 / 강판용 규격 Designation JIS G3141 기호 SPCC 구분 소둔 표준조 1) Standard & Applications 제품규격및용도 용도 Applications 산세강판및강대배전반, 공작기계용 / 자동차고장력 (Pickled & Oiled, PO) 산세강판및강대자동차구조용 (Pickled & Oiled, PO) 냉간압연강판및강대드럼용, 자동차내 / 강판용 (Cold Rolled Coil, CR) 냉간압연강판및강대자동차용냉간압연고장력강판

More information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304 vs. 316 STS 비교 304 316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30400 316 S31600 0.08 0.08 1.00 1.00 Mn P S Cr 2.00 2.00 0.045 0.045 0.050 0.050 18.00 20.00 16.00 18.00 Ni 8.00 10.5

More information

수입 - ( 품목별 ) 에너지류 (39.8%) 반도체 (7.0%) 기계류 (9.6%) 등은증가한 반면승용차 ( 14.6%) 의약품 ( 5.5%) 등은감소 ( 소비재 ) 승용차 ( 14.6%) 소고기 ( 3.1%) 등은감소했으나, 의류 (16.4%) 가전제품 (20.7%

수입 - ( 품목별 ) 에너지류 (39.8%) 반도체 (7.0%) 기계류 (9.6%) 등은증가한 반면승용차 ( 14.6%) 의약품 ( 5.5%) 등은감소 ( 소비재 ) 승용차 ( 14.6%) 소고기 ( 3.1%) 등은감소했으나, 의류 (16.4%) 가전제품 (20.7% 보도일자 7. 15.( 토 ) 09:00 이후보도 배포일자 2017. 7. 14.( 금 ) 담당부서통관지원국통관기획과 담당과장김윤식 (042-481-7845) 담당자 윤동주사무관 (042-481-7845) 전우진주무관 (042-481-7848) 2017 년 6 월수출입현황 ( 확정치 ) 수출 514 억달러, 수입 406 억달러로무역흑자 108 억달러 -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nsight 69호-전기강판

Microsoft Word - Insight 69호-전기강판 유동적인전기강판시장 전기강판은수요호조세를누려왔으며일부시장에서는이러한수요호조가지속될것이다. 그러나선진국에서소비지출과자본투자가감소하면서수요가급격하게약화되고있다. 또한공급기반이바뀌면서생산업체들을변화시키고있다. 전기강판은틈새제품이라할수있다. 그러나전기가생산되고공급되고사용되는모든곳에서매우흔하게시용되는것이라고할수는없다. 전기강판은모든전기장비를가동하는데필수적이며발전소모터에서컴퓨터디스크드라이브모터까지,

More information

+ 최근 전력소비 증가세 둔화의 원인과 전망 경제성장률 총전력 증가률 총전력 추세 그림 1 경제성장률과 총 전력 증가율 계절변동 2 전력소비 추세 둔화 현상과 주요 원인 전력수요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계절의 변 화에 따른 변동치를 따로 떼어놓고 보아야 한다. 그

+ 최근 전력소비 증가세 둔화의 원인과 전망 경제성장률 총전력 증가률 총전력 추세 그림 1 경제성장률과 총 전력 증가율 계절변동 2 전력소비 추세 둔화 현상과 주요 원인 전력수요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계절의 변 화에 따른 변동치를 따로 떼어놓고 보아야 한다. 그 최근 전력소비 증가세 둔화의 원인과 전망 1 개황 과거 우리나라의 전력소비 증가율은 경제성장률과 비슷한 추이를 보여왔다. 이는 제조업이 경제성장의 주동력이었으며 산업용 전력소비가 총 전력에서 차지 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2014년 기준 55.4%)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전력소비와 경제성장과의 관계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유 김철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의원

More information

실적전망 : 관계기업손실반영으로 17 년순이익감소 관전포인트 동국제강실적의관전포인트는 1) 조선업황부진에대응한후판사업부문의 실적방어, 2) 영업외로브라질 CSP 의지분법손실의규모이다. 결론적으로관계 기업손실이반영되어 217 년당기순이익은 68% 감소할전망이다. 부문별실

실적전망 : 관계기업손실반영으로 17 년순이익감소 관전포인트 동국제강실적의관전포인트는 1) 조선업황부진에대응한후판사업부문의 실적방어, 2) 영업외로브라질 CSP 의지분법손실의규모이다. 결론적으로관계 기업손실이반영되어 217 년당기순이익은 68% 감소할전망이다. 부문별실 LIG Research Division Company Analysis 216/11/3 Analyst 김미송ㆍ2)6923-7336 ㆍmisongkim@ligstock.com 동국제강 (123KS Buy 신규 TP 13, 원신규 ) 브라질 CSP 우려는크지않을전망 동국제강의주가는최근한달간 22% 상승하면서양호했습니다. 중국의공급과잉해소노력으로철강업황이정상사이클에진입하면서실적개선을반영했습니다.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2015 년 8 월호 제주경제동향 차 례 제주지역경제동향 ʼ15.6 124.6 124.6 0.12% 0.12%, 105.7 0.52% 105.7-0.52% ʼ15.7 4p () 79 4p 100 720 46.6% ʼ15.6 5,355M/T 19,530-24.7% -4.7%, 110.2 2.1% 108.8 3.8% 183.4 45.6% 1,071,464-7.2%

More information

건설이슈포커스 4.0 3.0 경제성장률 4.0 민간소비 3.0 2.0 2.0 1.0 1.0 0.9 0.8 0.9 0.0 0.0 0.3-1.0 09 년 1/4 분기 3/4 분기 10 년 1/4 분기 3/4 분기 11 년 1/4 분기 3/4 분기 12 년 1/4 분기 100.0 80.0 60.0 40.0 20.0 83.1 84.0 82.4 5.9 6.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216 년 1 월 13 일기업분석 불확실성이가져온매수기회 현대제철 (42) BUY ( 유지 ) 철강 Analyst 한기현, CFA 2-6114-2962 kihyun.han@hdsrc.com 주가 (1/12) 46,45 원 목표주가 66, 원 업종명 / 산업명 업종투자의견 시가총액 ( 보통주 ) 발행주식수 ( 보통주 ) 철강 Neutral 6.2 조원 133,445,785

More information

......AR...._pdf

......AR...._pdf 724 8 TEL : 02-2040-4300 FAX : 02-2040-4301 http://www.pulmuone.com A N N U A L R E P O R T 2006 CONTENTS 02 PROFILE 04 CEO Message 06 Vision & Strategy 07 Financial Highlights 08 10 2006 12 14 Soy Protein

More information

조강생산 1982 년이래처음으로감소세전환 년조강생산은전년비 2.2% 감소한 8 억 383 만톤기록 - 지역별로보면, 지난해화동 (+2.5%) 을제외한모든지역의조강생산이감소했으며, 특히서북 ( 19.6%), 서남 ( 14.2%) 의감소폭이가장큼 강재가격 20

조강생산 1982 년이래처음으로감소세전환 년조강생산은전년비 2.2% 감소한 8 억 383 만톤기록 - 지역별로보면, 지난해화동 (+2.5%) 을제외한모든지역의조강생산이감소했으며, 특히서북 ( 19.6%), 서남 ( 14.2%) 의감소폭이가장큼 강재가격 20 2016. 03.10 + POSRI 보고서 되짚어보는 2015 년중국철강산업 5 대특징 안병국수석연구원, 북경사무소 (achates@posri.re.kr) 최영훈책임연구원, 북경사무소 (yh.choi@posri.re.kr) [ 목차 ] 1. 조강생산 1982년이래처음으로감소세전환 2. 강재가격 2000년수준으로회귀 3. 강재수출사상처음으로 1억톤돌파 4. 650억위안의대규모적자전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