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국제정치를보는다음과같은시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국제사회는보편적인가치나질서에의해서지배되는것이아닙니다. 오로지힘으로주도될뿐이지요. 각국은각자자국의이익을추구하기위해움직일뿐이므로, 배려나양보를기대하는데는무리가있습니다. 1 국제사회의안정을위해서는경쟁과동맹을통한세력균형이필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 국제정치를보는다음과같은시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국제사회는보편적인가치나질서에의해서지배되는것이아닙니다. 오로지힘으로주도될뿐이지요. 각국은각자자국의이익을추구하기위해움직일뿐이므로, 배려나양보를기대하는데는무리가있습니다. 1 국제사회의안정을위해서는경쟁과동맹을통한세력균형이필"

Transcription

1 1. 다음 A또는 B로인해인플레이션이우려될때, 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 단, 총수요곡선은우하향하고, 총공급곡선은우상향하며, 다른조건은불변이다.) A : 원자재가격의급등 B : 소비및투자증가로인한경기과열 1 A로인해생산과고용이감소한다. 2 A의경우총공급곡선이좌측으로이동한다. 3 B로인해생산과고용이증가한다. 4 B에대한대책으로재할인율인하를들수있다. [ 경제 : 인플레이션의원인과결과 ] A는생산비용이인상되어총공급의감소로발생한비용인상인플레이션이고, B는총수요가증가해서발생한수요견인인플레이션이다. 정답 4 수요견인인플레이션의대책은긴축정책이다. 재할인율인하의경우확장정책으로대책이될수없다. 오답 1 비용인상인플레이션의경우경기가위축되어생산과고용이감소한다. 2 비용인상인플레이션은총공급의감소로총공급곡선이좌측으로이동한다. 3 수요견인인플레이션은경기의활성화로생산과고용이증가한다. 2. 다음제도의정치적효과로옳지않은것은? 주민들이지방자치단체장의처분이나지방의회의원의의결등과관련하여문제점이있다고판단할경우, 단체장이나지방의원을통제할수있는제도이다. 일정한절차를거쳐해당당사자에게소명기회를주고, 주민투표를통해임기중인단체장이나지방의원을교체할수도있다. 1 참여민주주의의정착과활성화를촉진한다. 2 지방자치의효율성과안정성을향상시킨다. 3 단체장이나지방의원의재량권을견제하는효과가있다. 4 단체장이나지방의원의주민에대한정치적책임감을제고할수있다. [ 법과정치 : 주민소환제 ] 주민들이주민투표를통해단체장이나지방의원을교체할수있다고보고있으므로주민소환제에해당한다. 정답 2 주민소환제를실시할경우효율성과안정성은떨어지게된다. 오답 1 국민들의참여증가로참여민주주의의정착과활성화가촉진된다. 3 단체장이나지방의원의재량권은증가한다. 4 주민대표의정치적책임감을높일수있는제도이다.

2 3. 국제정치를보는다음과같은시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국제사회는보편적인가치나질서에의해서지배되는것이아닙니다. 오로지힘으로주도될뿐이지요. 각국은각자자국의이익을추구하기위해움직일뿐이므로, 배려나양보를기대하는데는무리가있습니다. 1 국제사회의안정을위해서는경쟁과동맹을통한세력균형이필요하다고본다. 2 국가간의비정치적, 기능적교류를통해궁극적으로평화를이룩할수있다고본다. 3 국가뿐만아니라국제기구, 국가간기구, 민간기구등도국제정치의주요행위자라고본다. 4 국제사회의각국가들은비록무정부상태라고하더라도반복적인상호작용을통해협력을달성할수있다고본다. [ 법과정치 : 국제정치를바라보는관점 ] 제시문은국제정치를힘의논리에의한균형관계로파악하는현실주의적관점에해당한다. 정답 1 국제사회를세력균형의관점으로파악하는것은현실주의적관점이다. 오답 2 국가간의교류를통해궁극적으로평화를이룩할수있다고보는것은이상주의적관점이다. 3 주권국뿐만아니라국제사회의다양한합의체의역할을강조하고있는것은이상주의적관점에해당한다. 4 국제사회에서반복적상호작용에의해협력이나타난다고보는것은이상주의적관점이다.

3 4. 다음판례의내용과관계있는죄형법정주의의파생원칙은? 구 의료법 제21조제1항은 의료인은각각진료기록부또는간호기록부를비치하여그의료행위에관한사항과소견을상세히기록하고서명하여야한다. 라고규정하고있고, 구 의료법 제69조는제21조제1항의규정에위반한자는 300만원이하의벌금형에처하도록규정하고있다. 교통사고로입원한환자에대하여진료기록부에물리치료횟수및약품과주사투여횟수를실제시행횟수보다과대기재하는등허위의진료기록부를작성한행위가진료기록부를비치하지아니하였거나진료기록부에그의료행위에관한사항과소견을상세히기록하고서명하지아니한것이라고볼수는없다는이유로무죄라고판단한원심의조치는옳다. 문헌상 상세히기록하여야한다. 라고만규정하고있을뿐 허위로작성하여서는아니된다. 라거나 허위사항을기재하여서는아니된다. 라고규정하고있지않기때문이다. - 대법원 선고 2002도4758 판결 - 1 관습형법금지의원칙 3 유추해석금지의원칙 2 소급입법금지의원칙 4 명확성의원칙 [ 법과정치 : 죄형법정주의 ] 죄형법정주의는어떤행위를범죄로처벌하려면범죄와형벌이미리성문의법률로정해져있어야한다는근대형법의기본원리이다. 정답 3 제시문은 상세히기록하여야한다 라는규정은 허위로작성하여서는아니된다 라고해석하는것을금지하는것으로유추해석금지의원칙에해당하는사례로파악할수있다. 오답 1 관습형법의금지의원칙은성문의법률로만적용할수있다는원칙이다. 2 소급입법금지의원칙은행위가이루어질당시에범죄로규정하지않은행위는나중에범죄로규정하여처벌할수없다는원칙이다. 4 어떤행위가형법에의하여금지되는행위인지가명확하여누구나알수있어야한다는원칙이다.

4 5. 다음은 ( 가 ) 국가와 ( 나 ) 국가의의원선거결과를나타낸것이다. ( 가 ) 국가와 ( 나 ) 국가의 선거제도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른것은? ( 가 ) 국가 ( 나 ) 국가 정당 정당 정당 득표율 의석수 정당 득표율 의석수 A당 40% 60 B당 30% 40 C당 20% 0 D당 10% 0 전체 100% 100 E당 40% 40 F당 30% 30 G당 20% 20 H당 10% 10 전체 100% 100 * ( 가 ) 국가의선거구는 100 개이고, 각선거구최다득표자가의석차지 ( 나 ) 국가의각정당의석수는정당득표율에비례하여배분 ㄱ. ( 가 ) 국가에비해 ( 나 ) 국가에서표의등가성이높은경향을보인다. ㄴ. ( 가 ) 국가에비해 ( 나 ) 국가에서합의제민주주의가나타날가능성이높다. ㄷ. ( 나 ) 국가의선거제도는우리나라의현행국회의원선거제도와소수당의의석확보가능성이낮다. ㄹ. 비록의석수는다르지만, 우리나라는현재 ( 가 ) 국가의제도와 ( 나 ) 국가의제도를혼합하여기초의원을선출하고있다.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ㄹ [ 법과정치 : 선거결과의이해 ] ( 가 ) 는각선거구의최다득표자가의석차지하는선거제도로다수대표제-소선거구제에해당한다. ( 나 ) 는정당득표율에비례해서배분되는방식으로비례대표제에해당한다. 정답 1 ㄱ.( 가 ) 국가의선거결과에비해 ( 나 ) 국가의선거결과가정당득표율과의석수의일치정도가높다. 따라서유권자의표의가치는 ( 나 ) 국가에서높게나타난다. ㄴ. ( 가 ) 국가의선거결과양당제가나타나게되고 ( 나 ) 국가에서는다당제가나타난다. 다당제국가의경우합의제민주주의가나타날가능성이높다. 오답ㄷ. 우리나라국회의원선거는소선거구제와비례대표제를병행하고있으므로 100% 비례대표제를시행하는우리나라보다소수당의의석확보가능성이높다. ㄹ. 우리나라기초의회는중선거구제-소수대표제와비례대표제를혼용하고있다.

5 6. ( 가 ), ( 나 ) 의정치사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가 ) 국가는자연과자유를지키고자하는인간의의지가모여성립된것이다. 주권은국민에게속하며, 양도하거나대표될수없다. 국민들의공통된의지가일반의지이고이를실행하는것이주권이기때문에, 주권의행사는곧공동이익의확보과정이고자유의실현과정이다. ( 나 ) 입법부는단지어떤특정목적을위해행동하는파생적권력에불과하므로이입법부를없애거나변경할수있는최고권력은아직국민에게있다. 목적에명백히무시되거나위반되면그신탁은반드시철회되어야만하고이때국민들은최선이라고판단되는곳으로그들의신탁을새로이옮겨서부여할수있다. 1 ( 가 ) 는간접민주정치를해야한다고보았다. 2 ( 가 ) 는자연상태의인간은죽음과공포에시달린다고보았다. 3 ( 나 ) 는정치권력을입법권과사법권으로분립해야한다고보았다. 4 ( 나 ) 는자연상태가자유롭고평화롭지만옳고그름을구별하는법이없다고보았다. [ 법과정치 : 사회계약설 ] ( 가 ) 는일반의지를제시하고있는루소의사상, ( 나 ) 는저항권을설명하고있는로크의사상이다. 정답없음오답 1 루소는직접민주정치를주장했다. 2 자연상태의인간을죽음과공포에시달리는상태로본것은홉스의특징이다. 3 로크는정치권력을입법권과집행권으로분립해야한다고보았다. 4 로크는자연상태가자유롭고평화롭지만실정법이없는상태로보았다. 옳고그름을판단하는법은자연법으로로크는자연상태에서자연법의존재를인정했다.

6 7. 다음은 A 재가격하락으로인해변화된 B 재와 C 재시장의모습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른것은? ( 단, 모든재화는정상재이다.) 구분 B재 C재 가격 상승 하락 수요 ( 량 ) 증가 감소 ㄱ. A재와 B재의관계는승용차와휘발유의관계와같다. ㄴ. A재와 C재의관계는 꿩대신닭 이라고표현할수있다. ㄷ. A재와 C재의교차탄력성은음 (-) 의값을갖는다. * 교차탄력성 : 한재화의수요 ( 량 ) 변화율을다른재화의가격변화율로나눈값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 경제 : 대체재와보완재 ] A재의가격하락시 B재는수요가증가하고있으므로보완재관계이고, C재는수요가감소하고있으므로대체재관계이다. 정답 1 ㄱ. 승용차와휘발유의관계는보완재관계이다. ㄴ. 꿩대신닭은대체재관계를설명한다. ㄷ. 대체재관계의경우교차탄력성은양 (+) 의값을갖는다. 8. 다음그림과같은국내외환시장의변화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단, D 와 S 는각각 달러에대한수요곡선과공급곡선이다.) 1 국내물가의상승요인으로작용한다. 2 대미수출이증가할때나타날수있다. 3 달러화에대한원화의가치가하락하게된다. 4 내국인의미국국채매입감소가한요인일수있다. [ 경제 : 환율 ] 외환시장에서수요의감소로환율이하락하고있는상황이다. 환율하락시달러의가치는하락하고상대적으로원화의가치는상승한다. 정답 4 내국인의미국국채매입은외환의수요요인이다. 오답 1 환율하락시달러가치하락으로수입이증가한다. 수출증가시의경우총수요의증가로인한인플레이션이발생할수있다. 2 대미수출증가는외환의공급요인증가이다. 3 달러화에대한원화가치는상승하고있다.

7 9. 다음 ( 가 ), ( 나 ) 의사례에대해정부가아래정책을시행할때예상되는결과를 < 보기 > 에서 골라바르게연결한것은? ( 가 ) 흡연은본인의건강뿐만아니라주위비흡연자들의건강에도나쁜영향을미친다. ( 나 ) 기초과학연구는각종산업에필요한지식을제공하여경제성장에기여한다. 정부는긍정적외부효과 ( 외부경제 ) 를발생시키는경제주체에대해서세금을감면하거나보조금을지급하고, 부정적외부효과 ( 외부불경제 ) 를발생시키는경제주체에대해서는세금이나별도의부담금을부과하는정책을시행한다. ( 가 ) ( 나 ) ( 가 ) ( 나 )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ㄴ ㄹ [ 경제 : 외부효과 ] ( 가 ) 는소비과정의외부불경제이고 ( 나 ) 는생산과정의외부경제이다. 외부경제의경우장려해서공급이나수요를증가시키는것이대책이고, 외부불경제의경우규 제해서공급이나수요를감소시키는것이대책이다. 정답 2

8 10. 다음그림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단, 물가상승률은 GDP 디플레이터에기초해서 구한다.) 연도 구분 물가상승률 4% 4% 2% 3% 실질경제성장률 7% 5% 3% 2% 1 경제규모가지속적으로작아지고있다 년은 2009년에비해물가의변동이없다 년은 2011년에비해국내총생산이증가하였다 년의명목경제성장률은마이너스 (-) 이다. [ 경제 : 경제성장률과물가상승률 ] 정답 년의경제성장률이 2% 이므로국내총생산은증가했다. 오답 1 경제성장률이 + 이므로경제규모는계속증가하고있다 년물가상승률이 4% 이므로물가수준은높아졌다. 4 명목경제성장률은실질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이다. 그러므로 2012년도의명목경제성장률은 5% 이다. 11. 갑과을의대화에서을이자신의주장을뒷받침하기위해제시할수있는내용은? 갑 : 현재우리나라정부형태는미국식대통령제에가까워. 을 : 그렇기는하지만, 의원내각제요소도가미되어있어. 1 독립적인헌법재판기관으로헌법재판소가있다. 2 의회가고위공직자에대한탄핵소추권을갖고있다. 3 행정부의최고심의기관으로국무회의를두고있다. 4 대통령이의회에서이송된법률안에대한거부권을갖고있다. [ 법과정치 : 우리나라의의원내각제요소 ] 우리나라의정부형태는대통령제를기본으로하고있지만의원내각제의요소를일부병행하고있다. 정답 3 국무회의, 국무총리제, 의회의원과내각각료의겸직가능, 정부의법률안제출권은의원내각제요소에해당한다. 오답 1 헌법재판소의존재는정부형태와관련이없다. 2 의회의탄핵소추권은대통령제의요소이다. 4 대통령의법률안거부권은대통령제의요소이다.

9 12. 다음글의ᄀ, ᄂ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위그림과같이문화요소의변동속도가서로상이한경우에 ( ᄀ ) 현상이발생할수있다. 이로인해새롭게등장한사회환경에전통적인가치와규범등이부합하지않게되어사 회구성원들이혼란상태에빠질수있는데, 이를 ( ᄂ )( 이 ) 라고한다. 1 ᄀ은사회변동의결과이지만동시에사회문제의원인이되기도한다. 2 머튼에의하면자본주의사회에서ᄂ의정도는계층에따라서차이가없다. 3 뒤르켐은ᄂ의발생원인을문화적목표와제도화된수단간의괴리라고주장한다. 4 선진화된제도를도입했으나경제적인문제로시행하지못하는상황은ᄀ에해당된다. [ 사회문화 : 문화지체와아노미 ] ᄀ의현상은물질문화의변동속도를비물질문화가따라가지못하는문화지체현상이고, ᄂ은무규범의혼란이므로아노미현상이다. 정답 1 문화지체는사회변동의결과이지만이를통해사회문제가나타나기도한다. 오답 2 자본주의사회에서계층에따른아노미에차이가없다고주장한것은뒤르켐이다. 3 아노미의발생원인을문화적목표와제도적수단의괴리로파악한것은머튼이다. 4 제도도입 ( 제도문화 ) 에비해경제적부분이뒷받침되지못하는것은기술지체이다.

10 13. 사회불평등현상을바라보는갑과을의관점에대한분석으로옳은것은? 갑 : 사회불평등은필연적이야. 사회적으로중요한일을하는사람에게는높은보상을해주어야그사회가원활하게돌아간다고생각해. 을 : 네말이맞긴한데전적으로동의할수는없어. 너의말중 사회적으로중요한일 이무엇인지불분명해. 그것을누가결정하지? 사회적중요성과그에따른차등적보상이라는것은기득권층이자신들의이익을보전하기위해내세우는구실에불과해. 1 갑의관점에따르면, 사회계층제도는지배집단의이해와가치를반영한다. 2 갑의관점에따르면, 사회계층제도는개인과사회가최선의기능을하는데방해가된다. 3 을의관점에따르면, 기득권을가진집단이자신들의이익을위하여사회계층제도를유지하고자한다. 4 을의관점에따르면, 사회계층제도는개인의성취동기를자극하고필요한인재를적재적소에충원하는기능을한다. [ 사회문화 : 사회불평등현상을바라보는관점 ] 갑은사회불평등현상을필연적으로나타나는현상으로보므로기능론적관점이고, 을은기득권층의이익을보전하는구실로보므로갈등론적관점으로볼수있다. 정답 3 기득권을가진집단이자신들의이익을위해사회계층제도를유지한다고보는것은갈등론이다. 오답 1 계층제도가지배집단의이해관계를반영한다고보는것은갈등론이다. 2 계층제도가개인과사회가최선의기능을하는데방해가된다고보는것은갈등론이다. 4 계층제도가개인의성취동기를자극하고있다고보는것은기능론이다. 14. 다음사례에서 A씨의아내가받는상속액은? A 씨는아내, 딸 1명, 아들 1명을둔가정의가장이다. 딸과아들은모두미혼이며, 자녀가없는상태이다. 어느날교통사고로 A 씨는현장에서사망하였고, 같이타고있던아들은병원으로옮겨서치료를받다가사망하였다. 유언장은없는상태였고, A 씨가남겨놓은재산을계산해보니 2억 1,000만원이었다. 1 6,000 만원 3 9,000 만원 2 7,000 만원 4 1 억 5,000 만원 [ 법과정치 : 상속 ] 법정상속의경우 1순위는직계비속과배우자이고, 2순위는직계존속과배우자이다. 배우자는 5할을가산해서받는다. 정답 4 A씨의상속의경우아들과딸, 아내가상속 1순위이고, 아내가 5할을가산해받으므로아들 6,000만원, 딸 6,000만원, 아내 9,000만원을받는다. 하지만이경우아들도사망했으므로배우자와직계비속이없는경우어머니인 A씨의아내가상속을받게된다. 때문에총상속액은 1억 5,000만원이다.

11 15. 다음은 협동학습 이 공동체의식 의향상에기여한다는가설을검증하기위한절차를 간략히나타낸그림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가 ) 집단 ( 나 ) 집단 ᄀ사전검사 ᄀ사전검사 a 협동학습실시 b 협동학습미실시 ᄂ사후검사 ᄂ사후검사 1 ( 가 ) 집단은통제집단이고, ( 나 ) 집단은실험집단이다. 2 ᄀ에서는독립변수를, ᄂ에서는종속변수를측정한다. 3 ( 가 ) 집단보다 ( 나 ) 집단에서사후검사점수가더올랐다면가설이수용된다. 4 a와 b의목적은가설에서설정한독립변수가종속변수의변화를초래하는원인인지파악하기위한것이다. [ 사회문화 : 실험법 ] 실험법은독립변인이종속변인에게영향을주는지에대해알아보는자료수집방법이다. 정답 4 a와 b는독립변인과종속변인의상관관계를확인하기위한조작과정이다. 오답 1 ( 가 ) 집단은독립변인을조작한실험집단, ( 나 ) 집단은변인을통제하고있는통제집단이다. 2 사전검사는집단의동질성여부를파악해다른변인을영향력을통제하기위한과정이다. 3 ( 가 ) 집단의사후검사점수가더낮아진것은독립변인의효과가나타나지않은것이므로가설은기각된다.

12 16. 다음 복지급여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복지급여지급사유주소득원의사망, 질병, 부상등으로갑자기생계유지가어려운경우부또는모의가출, 행방불명등으로갑자기생계유지가어려운경우 복지급여대상자선정기준소득 :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금융재산 : 500만원이하 복지급여액최저생계비중식료품비를현금으로지급 - 500만원범위내에서의료비용지급 1 예방적복지의성격을갖는잔여적복지급여이다. 2 사회보험보다소득재분배의효과가더큰복지급여이다. 3 혜택비효율성이높은보편주의에입각한복지급여이다. 4 급여대상자의도덕적해이를방지하기위해생산과복지를결합한복지급여이다. [ 사회문화 : 공공부조 ] 제시문은긴급복지에대한내용이다. 대상자를선정하고생계유지를도와주기위해급여를지급하므로공공부조에해당한다. 정답 2 공공부조는사회보험에비해소득재분재의효과가크다. 오답 1 예방적복지의성격은사회보험의특징이다. 3 혜택의비효율성이높고모든국민들을대상으로한보편주의에입각한복지급여는사회보험이다. 4 생산적복지의내용은근로의욕을고취시키는복지로제시된사례에는해당하지않는다. 17. 행정상손해배상과손실보상제도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공무원의직무상불법행위로인해발생한손해에대해서는행정상손해배상을청구할수있으며, 그손해에대한입증책임은그것을주장하는피해자가부담한다. 2 행정상손해배상은공무원의직무상행위로인해손해를받은국민이정당한배상을국가또는공공단체에청구할수있는제도이므로해당공무원에게는책임을묻지않는다. 3 행정상손실보상은적법한행정작용에의하여개인에게가해진재산상의손실을보상해주는제도로서, 공공의필요에의한재산권이수용, 사용, 제한으로인해개인에게 특별한희생 이발생했을경우에성립된다. 4 행정상손해배상은행위자의책임에입각한 과실책임주의 를이념으로하고있는데비해, 행정상손실보상은공평부담의원칙에기초한 무과실책임주의 를이념으로하고있다. [ 법과정치 : 행정상손해전보제도 ] 정답 2 행정상손해배상의경우해당공무원에게책임을물을수있다.

13 18. 다음은기본권발달의역사에관한표이다. ( 라 ) 시기이후에발달하기시작한사회적기본권에해당하는우리나라현행헌법조항은? 인권선언대헌장 ( 가 ) 권리장전 ( 나 ) ( 다 ) 바이마르헌법 ( 라 ) ( 프랑스, ( 영국, 1215) ( 영국, 1689) ( 독일, 1919) 1789) 1 모든국민은고문을받지아니하며, 형사상자기에게불리한진술을강요당하지아니한다. ( 제12조제2항 ) 2 모든국민은종교의자유를가진다. ( 제20조제1항 ) 3 언론 출판에대한허가나검열과집회 결사에대한허가는인정되지아니한다. ( 제21조제2항 ) 4 모든국민은건강하고쾌적한환경에서생활할권리를가지며, 국가와국민은환경보전을위하여노력하여야한다. ( 제35조제1항 ) [ 법과정치 ] 기본권의종류 ( 라 ) 시기에등장한기본권은사회권적기본권이다. 정답 4 괘적한생활에서생활할권리는사회권적기본권의내용이다. 오답 1 신체적자유권의내용이다. 2 3 정신적자유권의내용이다. 19. 다음사례에서 A가취할수있는조치는? B검사는사기혐의로체포된피의자 C의수사과정이적법했는지와구속사유를심사하기위해사법경찰관인 A에게피의자 C를검사실로데려오라고두차례에걸쳐직무상명령을하였으나, A는정당한사유없이이를이행하지아니하였다. 이에 B검사는 A를사법경찰관으로서의직무를유기함과동시에인권옹호에관한검사의명령을준수하지아니한이유로기소하였다. 이에 A는이사건의심판대상법률조항인 형법 제139조의인권옹호직무방해죄규정 이명확하지않고과잉금지나비례의원칙에위반한다며위헌법률심판제청을신청하였으나법원이위신청을기각하였다. 1 헌법소원심판 2 위헌법률심판 3 위헌정당해산심판 4 권한쟁의심판 [ 법과정치 : 헌법소원심판 ] 제시문의사례에서법원이위헌법률제청신청을기각하였으므로이경우 A가제기할수있는헌법심판은위헌법률심사형헌법소원에해당한다. 정답 1

14 20. 다음 < 그림 > 을근거로판단할때, 옳은분석은? 년상위 20% 의소득은전년대비감소하였다 년 ~ 2008년에는소득분배가개선되는추세를보였다 년중위소득이 300만원이었다면 150만원미만의소득을가진인구는전체인구의 15% 를넘는다 년에개인평균소득수준의 50% 미만인인구가전체인구에서차지하는비중은전년대비감소하였다. [ 경제 : 소득분배지표 ] 정답 년상대적빈곤율은중위소득크기의 50% 인 150만원미만의소득을가진인구의크기므로전체인구의 15.3% 이다. 오답 1 소득 5분위배율만으로소득의크기는알수없다. 2 소득 5분위배율은상위20% 소득 / 하위 20% 의소득이므로수치가작을수록평등하다 년에서 2008년에는 5분위배율이증가하고있으므로분배상태는악화되고있다. 4 상대적빈곤율은개인평균소득이아닌중위소득의 50% 미만인인구의비율을나타낸다.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36BFF920B8F0C0C7C6F2B0A120C7D8BCB35FB9FDB0FAC1A4C4A12E687770>

< C7D0B3E2B5B520B4EBBCF6B4C92036BFF920B8F0C0C7C6F2B0A120C7D8BCB35FB9FDB0FAC1A4C4A12E687770>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법과정치정답및해설 1. 5 2. 4 3. 4 4. 3 5. 2 6. 4 7. 5 8. 3 9. 5 10. 5 11. 5 12. 2 13. 4 14. 4 15. 1 16. 3 17. 2 18. 3 19. 4 20. 1 1. 정치의의미에대한이해정답해설 : 정치에대해갑은좁은의미, 을은넓은의미로보고있다. 5 정치를넓은의미로파악할경우에는국가를포함한모든사회집단에서나타나는활동을정치로보므로국가고유의활동인국회의원의입법활동도당연히정치라고본다.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이병철 급공무원사회 2014 년서울시사회가답안 A 책형 이병철팀 ( 이병철 + 이법진 ) 의강의

이병철 급공무원사회 2014 년서울시사회가답안 A 책형 이병철팀 ( 이병철 + 이법진 ) 의강의 2014 년서울시 9 급사회 수험생여러분고생하셨습니다. 2014 년서울시사회의난이도는작년 2013 년서울시사회에비해전반적으로평이한시험이었습니다. 따라 서기본개념을충실히공부한수험생이라면무리없이풀수있는문항이었습니다. 서울시사회의출제경향을보면, 경제 7문항, 법과정치 8문항, 사회문화 5문항이출제되었습니다. 파트별세부출제경향을살펴보면, ( A 책형기준 ) 경제는경제안정화정책

More information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6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 경제 ) 정답 및 해설 1. 5 2. 5 3. 2 4. 1 5. 3 6. 3 7. 5 8. 5 9. 2 10. 4 11. 4 12. 3 13. 3 14. 1 15. 3 16. 5 17. 4 18. 3 19. 2 20. 2 1. 경제 순환의 이해 정답 해설 : 기업은 재화, 서비스 등 생산물의

More information

) 표에 대한 옳은 분석 <보기>에서 고른 것은? ) 표는 우리나라 제8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이다. 이에 대한 분 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 총선의 지역구별 당 득표율] (단위 : %) 지역구 당 가 나 다 라 쪽 마 (단위 : %) 총 득표율 지역구 선거 당 A

) 표에 대한 옳은 분석 <보기>에서 고른 것은? ) 표는 우리나라 제8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이다. 이에 대한 분 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 총선의 지역구별 당 득표율] (단위 : %) 지역구 당 가 나 다 라 쪽 마 (단위 : %) 총 득표율 지역구 선거 당 A 선거문제풀이이론단과반전용 쪽 이해가암기를이긴다!!! 선거집중문제풀이 안내사항. 지난시간복습많이하셨죠? 천천히풀어서지난시간돌아보세요 ^^. 치열하게공부하세요. 저는더치열하게준비할것입니다. 우리만점맞읍시다!! 학교 : 이름 : 점수 : ) 표에 대한 옳은 분석 에서 고른 것은? ) 표는 우리나라 제8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이다. 이에 대한 분 석으로 옳지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2013 서울시 9급 사회 해설 이병철.hwp

2013 서울시 9급 사회 해설 이병철.hwp 2013년 서울시 9급 사회 http://cafe.naver.com/charisma04 수험생 여러분 고생하셨습니다. 서울시 사회의 출제 경향을 보면, 경제 6문항, 법과 정치 7문항, 사회문화 7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파트별 세부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경제는 대체재와 보완재(8번), 민간 경제의 흐름(9번), 조세의 분류(10번), 외화의 수취와 지급(11

More information

문 04. 법과정치 : 2 단원정치참여집단 A는이익집단이며 ( 가 ) 와 ( 나 ) 의질문에따라 B와 C는달라질수있습니다. 3 ( 가 ) 에자신들의행위에대한정치적책임을지는가가들어간다면예라고대답한 C는정당입니다. 정당은의회와정부를매개하는역할을담당합니다. 1 A는이익집단입

문 04. 법과정치 : 2 단원정치참여집단 A는이익집단이며 ( 가 ) 와 ( 나 ) 의질문에따라 B와 C는달라질수있습니다. 3 ( 가 ) 에자신들의행위에대한정치적책임을지는가가들어간다면예라고대답한 C는정당입니다. 정당은의회와정부를매개하는역할을담당합니다. 1 A는이익집단입 총평 2018 년서울시는지난 2018 년국가직과비슷한난이도로 2018 년지방직보다문제의난이도는평이한편입니다. 빼곡하게편집하던시험지에서벗어나시험지가 3장으로구성되었으며, 전체적으로수능형의제시자료를분석하는형태로만출제되어난이도와관계없이시간의부족함호소하는수험생이많았을것으로보입니다. 하지만개념을꼼꼼하게정리하면충분히시간내풀수있었던문제들이었습니다. 법정의경우전체적으로평이했습니다.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4. 6.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시급 6,700 원 ( 일급 53,600 원, 한달 1,400,300 원 ) 2015 년적용최저임금은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 + 소득분배개선치 를더한임금인상률을적용한 5 인이상상용직정액급여평균의 50% 로정함. α α - 1 - α α α -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1교시(공통) 2책형.hwp

1교시(공통) 2책형.hwp 2018 년 3 월 3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헌법 (25 문 ), 국어 (25 문 ), 한국사 (25 문 ), 영어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서는안됩니다. 2. 문제책을받는즉시과목편철순서, 문제누락여부, 인쇄상태이상유무등을확인한후답안지의문제책형란에본인의책형을

More information

OPEN0334900.hwp

OPEN0334900.hwp 1차가정폭력조사 (1997, n=1,523)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부부권력 2차가정폭력조사 (1999, n=1,540)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의사소통 4.성역할태도 3차가정폭력조사 (2002, n=410)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의사소통 4.성역할태도 5.분노 6.권위의식 제1차 가해자 집단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제2차 가해자

More information

분가능소득의계층간배율은변하지않는 2 역진세제도에서는처분가능소득의불균형정도가시장소득의불균형정도보다더높 3 누진세제도에서조세의역진성은나타나지않는 4 비례세가적용되더라도과세대상소득이높을수록세액은증가한 4. 그림은 X 재와 Y 재만을생산하는갑국과을국의생산가능곡 선이 이에대한분

분가능소득의계층간배율은변하지않는 2 역진세제도에서는처분가능소득의불균형정도가시장소득의불균형정도보다더높 3 누진세제도에서조세의역진성은나타나지않는 4 비례세가적용되더라도과세대상소득이높을수록세액은증가한 4. 그림은 X 재와 Y 재만을생산하는갑국과을국의생산가능곡 선이 이에대한분 문병일의최상위 1% 달성을위한실전미니모의고사 -2 1. 그림에대한옳은분석을 < 보기 > 에서고른것은? < 보기 > ㄱ. 2010 년과 2011 년의인구는같 ㄴ. 2010 년과 2011 년의 1 인당실질 GDP 는같 ㄷ. 2012 년의 1 인당실질 GDP 는전년에비해감소했 ㄹ. 2012 년의실질 GDP 증가규모는전년에비해더 크 1 ㄱ, ㄴ 2 ㄱ, ㄷ 3 ㄴ,

More information

16. 다음은입법과정을중심으로한정치형태를나타낸것이다. ( 가 )~( 다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르면? [ 고 ] 5) 대의제의보완 3. 다음에서교사가제시한탐구과제를옳게수행한학생만을있는대로고 른것은? [3 점 ] [ 고

16. 다음은입법과정을중심으로한정치형태를나타낸것이다. ( 가 )~( 다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르면? [ 고 ] 5) 대의제의보완 3. 다음에서교사가제시한탐구과제를옳게수행한학생만을있는대로고 른것은? [3 점 ] [ 고 04 민주정치와정부형태 [Basic&Point] 민주정치에대한이야기를해볼까? 직접과간접 혼합 전자 / 지방자치 b 국민자치의원리 b 의미 p 전자민주주의의 p 직접의장단점 p 직접민주정치요 장단점 p 간접의등장배경 / 소 ( 국민투표, 국민 p 지방자치제도와 장단점 발안, 국민소환 ) 주민참여 p 간접의보완 : 혼 합, 전자민주주의, 지방자치 [ 직접민주정치와간접민주정치

More information

아동

아동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황성기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내용 o 현행 아동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아청법 )은 아동 청소년이용 음란물, 즉 child pornography를 규제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음. - 아청법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CCLRZCLMZMVR.hwp

CCLRZCLMZMVR.hwp 2009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제 4 교시 사회탐구영역( 정치) 성명수험번호 3 1 1. 다음글에대한분석으로옳은것은? 민주( 民主 ) 라는말의의미를 다양한사람들이어울려사는공생 이라고이해하면민주는곧 공화( 共和 ) 를뜻한다. 공화는자신과다른타자와의긴장관계를받아들여새로운관계를만들어내는것을말한다. 따라서공화는상이한것들의공존공생을의미한다. 1 민주의의미를다수의지배로이해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C1A636C0E528B0A1B0E8295FBCF6C1A42E687770>

<C1A636C0E528B0A1B0E8295FBCF6C1A42E687770> 제 6 장 가계통계부문 국민소득통계는한나라의경제활동상태를나타내주고그나라의소득수준을보여주는반면가구소득통계는개별가구들의소득수준을나타내주는통계로, 개별국민들의생활을보다직접적으로보여준다. 통계청은매월가계동향조사를통하여가구에대한가계수지실태를파악하여국민의소득과소비수준변화의측정및분석등에대한자료를분기별로제공하고있다. 가구의소득과소비에대한가계통계는소득분배지표작성기초자료, 국민계정등총량추정을위한기초자료,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 재판과심급제도 재판의종류. 의미 : 분쟁발생시법원이일정한절차를거쳐최종적으로내 리는공적인판단 사법부 ( 법원 ) 에서담당. 종류민사재판형사재판행정재판선거재판헌법재판 개인간의권리나재산상의분쟁을해결함 범죄의유무와형벌의양을결정함 행정기관의업무와관련하여발생한분쟁을 해결함 선

. 재판과심급제도 재판의종류. 의미 : 분쟁발생시법원이일정한절차를거쳐최종적으로내 리는공적인판단 사법부 ( 법원 ) 에서담당. 종류민사재판형사재판행정재판선거재판헌법재판 개인간의권리나재산상의분쟁을해결함 범죄의유무와형벌의양을결정함 행정기관의업무와관련하여발생한분쟁을 해결함 선 VIII 일상생활과법 동영상코드 : 46748. 법의의미와특성 사회규범 개념 3 법의역할. 의미 : 사회질서를유지하기위해구성원들이지키도록정해놓은태도나행동의기준. 종류한사회에서오랜세월동안반복해서지켜져관습내려온행동양식일정한종교를믿는사람들이지켜야할계율이나종교의식인간이양심에따라마땅히지켜야할바람직한도덕도리국가권력에의해강제적으로지키도록요구되는법사회규범. 목적 : 공공복리증진,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구분되는계급이형성되는현상이라고본다. 정답 3 1 계층론보다계급론이내부구성원의강한귀속의식과연대의식을설명하기에용이하다. 2 계급론은지배계급이기득권을유지하고, 자녀에게대물림하기위해자신들에게유리한사회구조나제도를형성한다고보기때문에사회이동이자유롭지못함을강조한다. 4 계급론은경제적

구분되는계급이형성되는현상이라고본다. 정답 3 1 계층론보다계급론이내부구성원의강한귀속의식과연대의식을설명하기에용이하다. 2 계급론은지배계급이기득권을유지하고, 자녀에게대물림하기위해자신들에게유리한사회구조나제도를형성한다고보기때문에사회이동이자유롭지못함을강조한다. 4 계급론은경제적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사회 문화정답및해설 01. 5 02. 4 03. 3 04. 4 05. 1 06. 1 07. 3 08. 4 09. 2 10. 4 11. 2 12. 3 13. 1 14. 1 15. 5 16. 4 17. 2 18. 2 19. 5 20. 4 1. 사회 문화현상의특징파악정답해설 : ᄀ, ᄅ은자연현상, ᄂ, ᄃ은사회

More information

를발생시킨경제주체에대해세금이나벌금을부과함으로써생산이나소비를감소 시켜외부불경제가줄어들도록유도한다. 4. 주식과펀드의이해정답해설 : 주식과펀드는대표적인금융상품으로그성격과발행주체에차이가있다. ㄱ. 주식의발행주체는주식회사이며국채의발행주체는정부이다. 일반적으로주식회사는정부에비해

를발생시킨경제주체에대해세금이나벌금을부과함으로써생산이나소비를감소 시켜외부불경제가줄어들도록유도한다. 4. 주식과펀드의이해정답해설 : 주식과펀드는대표적인금융상품으로그성격과발행주체에차이가있다. ㄱ. 주식의발행주체는주식회사이며국채의발행주체는정부이다. 일반적으로주식회사는정부에비해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경제정답및해설 1. 4 2. 5 3. 2 4. 1 5. 3 6. 3 7. 4 8. 1 9. 4 10. 4 11. 2 12. 4 13. 3 14. 5 15. 5 16. 2 17. 1 18. 2 19. 5 20. 4 1. 경제순환도의이해정답해설 : A시장은기업이공급자, 가계가수요자이므로생산물시장이며, B시장은생산요소시장이다.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1 - - 2 - - 3 - - 4 - 지난 년간의경제성장과사회지표변화 지난 년간의경제성장 - 5 - (%) 20.0 15.0 10.0 5.0 0.0-5.0-10.0 1954 1960 1965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6 -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1953 1960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2. 소득변화와수요변화 그림 5-6 소득증대로인한예산선의이동 x2 ' p 2 p 2 B ' > A C O ' x 2. 그래프를이용한소득 - 수요변화의분석 정상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증가하는재화 열등재 ( 하급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감소하는재화 그림 5-7 정상재와열등재 x2 ' p 2 p 2 B A E C O ' x (a) 두재화모두정상재인경우 그림 5-7

More information

원, 20만원, 30만원이므로세액의증가율과과세대상소득의증가율은일치한다. 3 누진세율이적용되어고소득층의조세부담이큰 ( 나 ) 에서고소득층의조세저항이크다고볼수있다. 4 ( 나 ) 에서는소득에대해누진세율이적용되어과세후빈부격차가 ( 가 ) 보다작아진다. 5 ( 가 ), ( 나

원, 20만원, 30만원이므로세액의증가율과과세대상소득의증가율은일치한다. 3 누진세율이적용되어고소득층의조세부담이큰 ( 나 ) 에서고소득층의조세저항이크다고볼수있다. 4 ( 나 ) 에서는소득에대해누진세율이적용되어과세후빈부격차가 ( 가 ) 보다작아진다. 5 ( 가 ), ( 나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경제정답및해설 1. 1 2. 2 3. 2 4. 1 5. 1 6. 3 7. 4 8. 4 9. 4 10. 3 11. 5 12. 5 13. 2 14. 4 15. 3 16. 4 17. 4 18. 5 19. 2 20. 5 1. 국민경제의순환이해정답해설 : 효용극대화를추구하는경제주체인 A는가계, 이윤극대화를추구하는경제주체인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02 민주주의의이념과원리 기출로확인하기 16. 다음은정치학습지의일부이다. ᄀ, ᄂ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 은? [ 고 ] 1) [Basic&Point] 민주주의의미! 이념! 그리고원리! 가주인 공이야! 의미이념원리 b 정치형태 b 인간존엄성 p 국

02 민주주의의이념과원리 기출로확인하기 16. 다음은정치학습지의일부이다. ᄀ, ᄂ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 은? [ 고 ] 1) [Basic&Point] 민주주의의미! 이념! 그리고원리! 가주인 공이야! 의미이념원리 b 정치형태 b 인간존엄성 p 국 02 민주주의의이념과원리 기출로확인하기 16. 다음은정치학습지의일부이다. ᄀ, ᄂ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 은? [ 고 3. 2010. 4.] 1) [Basic&Point] 민주주의의미! 이념! 그리고원리! 가주인 공이야! 의미이념원리 b 정치형태 b 인간존엄성 p 국민주권 b 사회구성원리 p 자유 p 대의제 p 생활원리 - 다수결 p 평등 p 입헌주의 의원리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울산지법, 2008.6.10, 2008고정204] 판시사항 [1] 근로자 1인이 고용보장을 위해 회사 앞에서 벌인 소위 1인 시위 가 집회 법률 제2조 제2호의 시위 에 해당하는지 여부(소극) [2] 집회 또는 시위에 공모공동정범이론을 적용하여 미신고 옥외집회나 시위의 참가자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로 볼 수 있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More information

QGRWYXCFXGKV.hwp

QGRWYXCFXGKV.hwp 2009학년도 4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사회탐구영역( ) 제 4 교시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과목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자신이선택한과목의순서대로문제를풀어야합니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성명, 수험번호, 선택과목, 답을표기할때에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

More information

<31C8B82D34C8B82E687770>

<31C8B82D34C8B82E687770> [ 경제 ] 1. 그림은갑국의상황을나타낸것이다. 밑줄친현상을이해하기위해필요한경제개념으로가장적절한것은? 을국으로부터꿀수입량양봉업자와과수업자들이이크게증가하고있다. 심하게반발하고있다. 1 공공재 2 보완재 3 정부실패 4 외부경제 3. 밑줄친ᄀ ~ ᄆ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최근특정브랜드의아웃도어의류가ᄀ청소년들사이에서인기를끌고있다. 이에대해전문가들은ᄂ동조의식이강한청소년들의특성으로인해다른의류에비해고가임에도불구하고이브랜드의의류가불티나게팔리는것으로분석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판사 오원찬

판사 오원찬 서 울 북 부 지 방 법 원 결 정 사 건 2012초기 1262 위헌심판제청 (2012고정2220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매매)) 피 고 인 (여) 주거 서울특별시 구 등록기준지 경남 군 변 호 인 신 청 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정관영 피고인 주 문 피고인 에 대한 당원 2012고정2220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 매매)

More information

hwp

hwp 2005. 12 80.0 70.0 60.0 농림어업 광공업 사회간접자본및서비스업 50.0 40.0 30.0 20.0 10.0 0.0 1973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9.0 8.0 실업률 7.0 6.0 5.0 4.0 전체남자여자

More information

LUKAS Work BOOK!! 이론단과반전용 LUKAS 1 쪽 1. 문화변동의요인 발명내재적요인발견 문화변동 기존에없던새로운문화요소를만들어내는것 자동차의발명이미존재하고있었으나알려지지않은것을찾아내는것 불의발견 ⑵ 문화접변의결과문화서로다른두문화가각각의고유성을유지하면서한문

LUKAS Work BOOK!! 이론단과반전용 LUKAS 1 쪽 1. 문화변동의요인 발명내재적요인발견 문화변동 기존에없던새로운문화요소를만들어내는것 자동차의발명이미존재하고있었으나알려지지않은것을찾아내는것 불의발견 ⑵ 문화접변의결과문화서로다른두문화가각각의고유성을유지하면서한문 LUKAS Work BOOK!! 이론단과반전용 LUKAS 1 쪽 2017 ver. LUKAS 사회문화 Work BOOK Program 5 ( 문화변동 ) - LUKAS 이론단과반전용 - 안내사항 1. 문제관련질문은온라인상에서진행하겠습니다. http://class.orbi.kr 2. 치열하게공부하세요. 저희는더치열하게준비할것입니다. 만점을기원합니다! LUKAS

More information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 2 - 장하려는것임. 주요내용 가. 기획재정부장관은공기업 준정부기관임원임명에양성평등을실현하기위하여특정성별이임원정수의 100분의 70을초과되지아니하도록하는지침을정하되, 그비율을 2018년부터 2021년까지는 1 00분의 85, 2022년부터 2023년까지는 100분의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 ( 김순례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7086 발의연월일 : 2017. 5. 30. 발 의 자 : 김순례ㆍ이우현ㆍ함진규원유철ㆍ홍문종ㆍ김명연이종명ㆍ권석창ㆍ박명재신보라의원 (10인) 제안이유 2016년 3월 8일 세계여성의날 을맞아영국경제전문지이코노미스트가공개한 OECD국가들의유리천장지수 (Glass-Ceiling Index) 를살펴보면,

More information

- 459 - 유신익 김동철 - 460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1 - 유신익 김동철 - 462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정보의비대칭성, 업종집중도및스타일간의영향분석 - 463 - 유신익 김동철 - 464 - 위기기간의동안국내공모형주식펀드의수익률, 정보의질,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법과 정치'교과목 통합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hwp

'법과 정치'교과목 통합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hwp 목차 Ⅰ. 서론 1 Ⅱ. 법과정치 교과목통합의배경과주요내용 7 Ⅲ. 법과정치 교과목통합의문제점 20 Ⅳ. 법과정치 교과목통합의문제해결방안 51 Ⅴ. 결론및제안 64 참고문헌 68 - 1 - - 2 - 2)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첫째, 교과군학년군도입을통한집중이수제로학기당이수과목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토론문

토론문 토 론 문 법무법인 이공 양홍석 변호사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 )의 아동 청소년 이용음란물 정의규 정 개정은 성인교복물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등 가상표현물이 아동 청소년 이용음란 물에 포함될 수도 있는 해석이 형식적으로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과잉처벌 논란이 일고 있습니 이런 점에 대해서는 발제자께서 적절히 지적해 주셨고, 저는 아청법 상

More information

+국듣-해설(001~69p)

+국듣-해설(001~69p)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www.ebsi.co.kr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1 2 www.ebsi.co.kr 2 Part 3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3 4 www.ebsi.co.kr 4 Part 5 02 진단평가 1 6 www.ebsi.co.kr 2 Part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사회-사.hwp

사회-사.hwp 사회사책형 1 쪽 사 회 사회사책형 2 쪽 사회사책형 3 쪽 사회 A 책형 1 쪽 사 회 사회 A 책형 2 쪽 사회 A 책형 3 쪽 1. 다음표는갑국의법률발의안가결률과여당의석률을시기별로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분석으로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른것은? ( 단, 가결률은소수점이하생략, ( 가결수 / 발의수 ) 100= 가결률 ) 항목정부제출발의안국회제출발의안여당시기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ECONOMICS

ECONOMICS 경제학원론 장 탄력성과그응용 수요의탄력성 수요의소득 교차탄력성 공급의탄력성 탄력성의응용 수요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이란수요량또는공급량을결정하는요인 ( 예 :, 소득 ) 들가운데한변수가변화할때수요량또는공급량이반응하는정도를의미한다. 수요의탄력성 (price elasticity of demand) 은어떤재화의변화에대하여수요량이변화하는정도를측정한것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1. A기업의생산함수는 Q = L + 2K이다 (Q는생산량, L은노동, K는자본, Q>0, L>0, K>0). 생산량이일정할때 A기업의한계기술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은? < 노무2011> 1 노동과자본의투입량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노동의투입량이증가하면한계기술대체율은증가한다.

More information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2017 학년도겨울계절학기 < 거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8 년 1 월 15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같이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하세요. ( 핵심어와문장에색깔표시, 밑줄환영!) 3 문항 : 객관식 10문제 2점 = 20점약술형 10문제 5점 = 50점서술형 3문제 10점 = 30점 4

More information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3 04 50 www.ebsi.co.kr 05 06 07 08 09 51 10 11 12 13 52 www.ebsi.co.kr 14 15 16 17 53 18 19 20 54 www.ebsi.co.kr 01 02 03 04 05 06 07

More information

(: ) () (,) () () () (:) (:3-24)

(: ) () (,) () () () (:) (:3-24) 제 4610 호 2015. 8. 28( 금 ) 고 시 2015-319 () 3 2015-322 67 2015-323 () 130 2015-324 2018 135 2015-325 135 2015-326 () 155 공 고 2015-1043 () 161 2015-1046 164 2015-1047 164 2015-1055 165 시군행정 2015-270 (:, :113,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BEC6B0A5B8B6BDC7C0FCB9AEC1A6C1FD2DC1A4B4E4B9D7C7D8BCB32D32BCE2C3DFB0A1BCF6C1A42E687770>

<BEC6B0A5B8B6BDC7C0FCB9AEC1A6C1FD2DC1A4B4E4B9D7C7D8BCB32D32BCE2C3DFB0A1BCF6C1A42E687770> 정답및해설 Ⅰ 경제생활과경제문제의이해 본문 p.193 01_ 4 02_ 1 03_ 3 04_ 1 05_ 4 06_ 2 기회비용이란선택하지않은것중가장가치가큰것을의미한다. 그러므로 40만원의가치를갖는 D 가기회비용이라고할수있다. 만약 D를택했다면기회비용은 C는 30만원이고 A, C를택했을때도기회비용은 D는 40만원이된다. 미경이는현재 1만원의용돈을받고있다. 이때,

More information

민법 주요 개정 내용 II.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1. 2011. 3. 7. 법률 제10429호 민법개정안 1) 개정이유 복지 국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장애인의 인권과 노인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무와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있으나, 현행 민법의 행위능력 및 후견

민법 주요 개정 내용 II.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1. 2011. 3. 7. 법률 제10429호 민법개정안 1) 개정이유 복지 국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장애인의 인권과 노인 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무와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있으나, 현행 민법의 행위능력 및 후견 01 조사 연구 민법 주요 개정 내용 정 치 화 / 기획조정실 변호사 I. 머리말 현행 민법은 일정하에서 의용되던 일본민법에 대체하여 재산관계와 가족관계를 규율하기 위하여 1958. 2. 22. 법률 제471호로 제정되어 시행되어 오고 있는데, 2009. 5. 8. 법률 제9650호로 개정된 이 후, 총칙 및 친족편에 대한 대폭적인 3차례의 개정(2011.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2016 문제로다가가는개념 5 강 연구방법 [ 고 번 ] 6 강 연구방법 연구목적 : 몽골에서한국으로이주하여살고있는청소년의생활을통해 이주청소년 의적응실태이해하기 수집자료 : 몽골이주청소년의인터뷰녹취내용 애들이놀려도처음에는아무말도못했어요. 이제는

2016 문제로다가가는개념 5 강 연구방법 [ 고 번 ] 6 강 연구방법 연구목적 : 몽골에서한국으로이주하여살고있는청소년의생활을통해 이주청소년 의적응실태이해하기 수집자료 : 몽골이주청소년의인터뷰녹취내용 애들이놀려도처음에는아무말도못했어요. 이제는 2016 문제로다가가는개념 1 강 자연현상 vs 사회 문화현상 생명체의다양한진동신호 [2013. 9. 1번 ] 동기화되는원리를규명 [2013. 9. 1번 ] 지진의규모나파장에대한예측 [2012. 9. 1번 ] 혜성, 초신성, 지진등을관측 [2011. 9. 1번 ] 생태계교란종으로규정 [2009 수능. 16번 ] 2 강 관점 ( 가 ) 신체의구성부분은각각고유의역할을수행한다.

More information

부록 기능론 & 갈등론정리 기능론 & 갈등론정리 다음은기능론과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에관한설명이다. 각각기능론과갈등론, 상 징적상호작용론으로구분하시오. 1 체계 ( 또는전체 ) 는여러부분들로구성되어있다. 2 개인마다사회적상징을다르게보기때문에인간행위의의미해석을통해현상을이해한다

부록 기능론 & 갈등론정리 기능론 & 갈등론정리 다음은기능론과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에관한설명이다. 각각기능론과갈등론, 상 징적상호작용론으로구분하시오. 1 체계 ( 또는전체 ) 는여러부분들로구성되어있다. 2 개인마다사회적상징을다르게보기때문에인간행위의의미해석을통해현상을이해한다 다음은기능론과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에관한설명이다. 각각기능론과갈등론, 상 징적상호작용론으로구분하시오. 1 체계 ( 또는전체 ) 는여러부분들로구성되어있다. 2 개인마다사회적상징을다르게보기때문에인간행위의의미해석을통해현상을이해한다. 3 각부분의요소들은각각맡은바기능을담당한다. 4 각각의기능을담당하고있는부분요소들은상호유기적인협력관계를맺는다. 5 인간은상호작용과정에서자신과주위사람들과의관계성을인식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통계 8` 4` {55 50} {60 50} {65 60} {70 60} {75 60} {75 65} {80 75} {90 80} 8 {70 75} {70 80} {90 95} {95 100} 4 ` 15` 90 3 \100=15{} ` 1-3. x y x y 1-4. 1. { } {35 45} {40 40} {45 40} {45 45} {45 50} {50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u 무차별곡선이론 ( 서수적효용이론 ) è 서수적효용 (ordinal utility) 개념하에서소비자이론을 설명하는이론 è 무차별곡선이론에서는주로무차별곡선과예산제약선 (= 가격선 ) 을이용하여소비자이론을설명함. è 1900 년대이후발전 è 경제학자 : 파레토 (V. Pareto), 에지워드 (F.Y. Edgeworth), 슬루츠키 (E.

More information

<BBE7C8B8B9AEC8AD20B1E2B8BBB0EDBBE720C7D0BDC0C1F62034B4DCBFF82E687770>

<BBE7C8B8B9AEC8AD20B1E2B8BBB0EDBBE720C7D0BDC0C1F62034B4DCBFF82E687770> 0. 과불평등. 불평등현상과문제로다가가는개념 불평등현상. 다음에서현상을바라보는관점에부합하는진술을 에 서고른것은? 의다양한역할들을기능적중요성에따라위계적으로파악할 수없다. 능력있는인재가희소하다는것은잘못된전제이다. 설 령, 기능적중요성의차이에따른역할의위계를인정한다고하더 라도현실적으로능력과자질을갖춘사람이중요한위치를차지 하고있는지는의문이다. 오히려개인이속한배경이나집단간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