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52D313820BCDBC7F6C8A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3352D313820BCDBC7F6C8A32E687770>"

Transcription

1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 송현호 ** 국문요약 중국 내 한국학 관련 학과와 연구소의 개설은 한중수교와 한류의 영향으로 최근 들어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중국 내 대학에 한국 관련 학과는 외형적 성장을 이루었을 뿐 아 니라 내적인 변화와 성장 또한 만만치 않다. 한국과의 교류가 직접적으로 확대되면서 북한 중 심의 제한적인 한국학이 남한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중국 내 한국학의 전반적이 역량이 강화 되었고, 소수 민족 교육이나 정치 외교적 필요에서 진행되어 국가 정책적인 차원에서 접근되 던 것이 실용적이고 문화적인 차원으로 변화되었다. 여기에 최근 들어 한국의 다양한 기관과 의 교류를 바탕으로 학술적 영역 또한 다양하게 확장되고 심화되고 있다. 현재 중국의 한국학은 다양한 기관에서 매년 개최되는 국내 및 국제 학술세미나, 또는 여 러 연구소가 함께 참여하는 한국전통문화국제학술세미나나 환태평양국제학술세미나처럼 문 학, 어학, 역사, 경제 등을 주제로 하는 한국학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과 범주를 넘나들며 성장 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학 관련 연구 기관은 한국의 언어,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모 든 분야에 걸쳐 한국의 고유한 학문을 연구 개발하는 기관으로, 양국 간의 학술교류를 강화하 여 양국의 우의를 증진시키며, 나아가 동아시아 문명의 정체성을 밝히고 동양문화에 대한 이 해의 폭을 넓히는 역할을 실천적으로 모색하는 도정에 놓여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제 중국 의 한국학은 단순히 국내 한국학을 전파하는 특정한 지역 중 하나에 그치는 소극적인 역할에 머물지 않는다. 해외 한국학의 역량을 확대하는 실천적인 장이면서 동시에 국내 학계와 상호 협력, 교류하면서 국내 한국학의 성과 또한 다시금 확인하게 하는 동반자적 지위에 가까워지 고 있다. 특히, 중국 내 민족 공동체의 정체를 지키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학술적 지향을 지닌 * 이 글은 2011년도 한국학진흥사업단 정책과제 해외 한국학 진흥을 위한 정책 연구 의 일 환으로 필자가 분담한 중국 지역에 대한 연구를 완성하여 2011년 9월 제출 보고서 형태 로 제출하였으나 미진한 부분이 있어 수정 보완하여 작성한 것으로 연구비 지원과는 무 관하다. ** 아주대학교

2 464 한중인문학연구 35 조선족 학계의 역할은 남한과 북한의 학술적인 성과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그 차이를 극복하는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후 통일 시대 한국학을 위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중국의 한국학에 대한 지원과 교류는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지금의 성장이 있기까지 한국 정부나 기업의 지원 그리고 한국 내 학술기관과의 교류가 큰 역할을 한 것처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한국학의 수준을 견인함으로써 중국학계에서 한 국학의 위상을 높여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중국 내 한국학에 대한 냉정한 평가 작업과 지원의 효율성 등을 구체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중국에서 한국학 관련 기관의 역사는 70여년 정도 된다. 그 가운데 연변대학과 중앙민족대 학은 소수민족 교육의 일환으로 중국조선족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여 북한이나 한국에 비해 손색이 없는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한국학 연구는 북경대학과 연변대학을 제외 하면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학과가 많이 설치되어 있지만 여전히 한국어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어나 한국문학 전공자를 제외하면 한국어에 능통한 학자가 부족하여 역사, 철학, 문화, 정치, 경제 분야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략하게 진 행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한국학 발전을 위해 각종 한국학 관련 기관들의 전문성, 고유영역을 보장하고 네트 워킹을 통해 한국학 발전 사업을 종합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현재 교육과학기술 부(한국연구재단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고전번역원), 외교통상부(국제협력단, 한 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문화체육관광부(세종학당, 국립국어교육원, 문화콘텐츠 진흥 원) 등에서 수행하고 있는 해외 한국학 진흥 사업을 통합하고 조정할 수 있는 전문 운영기관 을 국무총리실 혹은 대통령 직속 위원회(국가 브랜드 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하에 설치하고 그 하위에 부문별 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부처의 기관들과 협력 하에 한국학 종합 발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아울러 학계 현장에서는 한국어문 중심의 교류를 다양한 학문 분야로 확장하는 융합적 교 류에 힘을 더 쏟을 필요가 있다.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술적 성과가 어느 정도 축적되 고 이를 위한 교류 시스템 또한 다양한 기관에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을 제외한 분야의 연구 역량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교류가 요구된다. 특히, 역사, 철학, 정치, 경제 등의 분야에서는 한국어에 능통한 연구자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므로 한국어 교육 중심의 학술 교류가 한국학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회와 계기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또한 국내 기관의 지원 수준 또한 현실화 할 필요가 있다. 예전 한중수교 직후에는 한국과 중국의 경제적 격차가 상대적으로 커서 적은 비용으로도 지원 효과를 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중국의 물가가 우리와 별반 차이가 없으므로 실제 지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원 비의 수준을 한국 수준으로 상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일례로 북경대학출판사의 경우 책 한 권의 출판비가 5만에서 10만 위안에 이르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여전히 과거의 중국 물가를

3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65 기준으로 출판비를 책정 지원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와 함께 중국 한국학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 지원의 내용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일례로 학술지 번역 사업이나 교주본 작업의 의미를 국내 학문의 기준으로 과 소평가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그 성과를 확대할 계기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조선족 학계의 성과를 국내 한국학의 기준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중국 학문 조류에 한국학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전향적으로 판단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국내에서 수학 중인 대학원생들에 대한 지원도 이런 차원에서 확대될 필요가 있다. 그들이야말로 중국 한국학의 잠재적인 연구 인력으로 한국과 중국의 학술 교류 사업에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 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국학진흥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시행하고 있는 중핵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기관의 지원과 교류 사업으로 연구와 교육 그리고 이를 위한 연구 인력 네트워크 구축 등 한국과 중 국의 학술적 교류가 전반적, 포괄적으로 진행되면서 중국의 각 지역 내의 한국학을 견인할 장 기적인 비전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학술성과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 으로 한국학의 세계화, 통일시대 한국학의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 중국내의 한국학 연구자들 과 국내 한국학 석학들에 대한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주제어 한국학. 중국 한국학, 한국학 연구기관, 한국학 연구 성과, 한국학 정책 <목차> 1. 서론 2. 한국학 관련 주요대학 현황 3. 한국학 관련 학술활동 현황 4. 결론 1. 서론 이 글은 2010년 한국학진흥사업위원회에서 해외 한국학 발전계획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해외에서의 한국학 연구의 현황을 적확히 조사 분석하여 그를 토대로 한국학진흥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필자는 중국과 대만에서의 한

4 466 한중인문학연구 35 국학 연구의 현주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국과 대만에서의 한국학의 역사를 개 관하고 현지를 방문하여 자료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 글은 중국의 경우를 정 리, 분석한 결과이다. 필자는 앞서 2004년 중국에서의 한국학 연구 동향 을 발표한 바 있다. 1) 이를 토대로 하여 1차로 아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한홍화 학생의 도움으로 중국의 각 대학 사이트에 접속하여 전수 조사를 하고, 2차로 2011년 3월 말까지 중국해양대학교의 이해영 교수와 한국연구중심의 辛 莉 莉, 楊 靜 의 도움으로 중 국 전역의 대학에 일일이 전화를 하여 각 대학의 현황을 수정 보완하였다. 3차로 전화 연락이 되지 않거나 대학 홈페이지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해외한국학 백서 를 참조하여 다시 보완하였고 4차로 2011년 4월 13일 아주대를 방문한 연 변대학 전영 교수의 확인을 받았다. 5차로 북경대학의 심정창, 연변대학의 김호 웅, 전영, 중국해양대학의 이해영, 절강대학의 김건인, 산동대학의 우림걸, 중앙 민족대학의 김춘선, 북경외국어대학의 김경선, 남경대학의 윤혜연 교수와 이메 일을 통해 한국학 관련 학술활동 수상자 중심으로 우수연구자 추천과 확인을 받 았다. 6차로 2011년 5월 11월 아주대학교 콜로키움에서 연변대학 김관웅 교수와 산동대학의 우림걸 교수의 확인을 받았고 7차로 2011년 6월 22일 중국 광동성 화남사대에서 개최된 한중인문학회 발표대회에서 그간 조사 결과를 발표를 하 고 이해영, 김춘선, 윤혜연, 전영, 전영근 교수의 지적을 받아 현황 보고서를 완 성하였다. 8차로 2011년 7월 7일 한국국제교류재단 초청으로 한국에 온 북경대 학 심정창, 복단대학 최건, 절강대학 김건인, 산동대학 우림걸, 요녕대학 장동명 교수와 인터뷰를 했으며, 8월 1일 북경대학 심정창 교수가 수정 메일을 보내와 서 자료 수정을 완성하였다. 중국에서 한국학 관련 기관은 1946년 봄에 2) 國 立 南 京 東 方 語 文 專 科 學 校 가 충칭에서 한국어학과를 개설하여 학생을 모집한 것이 처음이다. 이 학교는 그해 1) 송현호, 중국에서의 한국학 연구 동향, 한국문화 33집, 서울대학교 한국문화연구소, , pp ) 김준엽 사회과학원 이사장의 증언에 의하면 1945년 여름 학과가 개설되었으나 교수가 부임하지 못해 1946년 봄 학생을 모집했다고 한다.

5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67 여름에 난징으로 이전을 했고, 1949년 6월에 베이징대학 동방어문학과로 통합되 게 된다. 이후 연변대학에 조선언어문학과가 1949년에 개설되고, 베이징경제무 역대학, 洛 陽 外 國 語 大 學 등에 한국학 관련학과가 개설되면서 중국 내 한국학 관련 학술활동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3) 그런데 1980년대까지는 중국 내 한국학 관련 기관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만 큼 한국학에 대한 수요나 필요가 그리 많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냉전체제를 바탕으로 했던 당시 동아시아 질서 속에서 한국과의 교류가 원만하지 않았고, 학술적 관심 또한 이념적 차이를 넘어 존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중 수교 이전의 한국학에 대한 관심은 주로 북한과의 교류를 바탕으로 주로 외교적 차원이나 군사적 차원에서 비롯된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1992년 양국 국교 정상화 이후, 특히 경제활동을 중심으로 한 양국의 관계가 직접적으로 확대되면서 우후죽순처럼 한국학과와 한국학연구소가 많은 대학에 설치되기 시작했다. 2010년 현재 중국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of the People s Republic of China)의 통계에 의하면 중국 내 2305 개(4년제 1090, 3년제 1215) 대학 가운데 211개의 대학에 한국어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4) 이는 영어학과, 일본어학과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숫자다. 이 숫자는 이제 한국학이 단순히 지역학의 하나에 그치지 않고 중국 내 대학 교육에서 중요한 조류 중 하 나로 자리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양적인 팽창만큼 한국학의 질적 성장이나 비중 또한 만만치 않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 입장에서 보면 그 자체가 한국학의 주요 성과이면서 동시에 한국학의 주요한 학술적 장이라는 의미가 된다. 중국 내에서 한국학의 위상이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해외 한국학 의 활동영역에서 중국이 중요한 지역임을 다시금 확인시켜 준다. 이제 중국 내 한국학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검토가 해외 한국학의 현재에 대한 냉정한 평가, 그리고 한국학의 발전적인 미래를 모색하는 출발이 될 수 있 3) 김경선, 중국의 한국어교육과 한국학연구, 한국국제교류재단 엮음, 해외 한국학 백서, 을유문화사, 2007, pp ) 우림걸, 중국 산동대학에서의 한국어교육과 한국학 연구, 아주대학교 이주문화연구센 터 콜로키움, , p.1.

6 468 한중인문학연구 35 음은 두 말의 여지가 없다. 이미 중요한 학문적 위상을 갖추고 사회적 영향력 또한 커진 중국 내 한국학을 더욱 공고히 하고,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해외 한국학의 양적 확대에 걸맞은 내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라도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본고에서 방대한 양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중요성에 부합하는 연구를 염두 에 두고, 이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 실증적 자료를 정리하기 위함이다. 2. 한국학 관련 주요대학 현황 앞서 언급했듯이, 난징동방어전문대학에서 1946년에 처음으로 한국학 관련 기관의 개설 시도가 이루어진 이후 1950년대를 전후하여 주요 대학에 한국학과 관련학과가 설립되기 시작했다. 1949년에 베이징대학과 연변대학에 동방어문학 과와 조선언어문학과가 각각 개설되었고, 1951년 베이징경제무역대학에, 1956년 에 洛 陽 外 國 語 大 學 등에 한국학 관련학과가 자리를 잡았다. 초창기에 개설한 이 학교들은 개설된 기간만큼 중국 내 한국학 연구의 역량을 축적시켜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중 수교가 이루어지는 1990년대 초반 이전까지는 한국학과 관련 학 과를 개설한 학교는 초창기에 개설한 이들 학교가 전부이다. 베이징대학, 연변대 학, 베이징경제무역대학, 그리고 낙양외대 등 1950년대에 한국학 관련학과를 개 설한 학교에 1972년 조선어문학부를 개설한 중앙민족대학 정도가 있을 뿐이다. 이들 중 연변대학과 중앙민족대학은 소수민족 교육의 일환으로 중국 조선족 교 육 정책의 차원에서 한국학 교육과 연구가 진행된 곳이다. 이는 중국 소수민족 으로 자리 잡은 조선족의 새로운 정체성 확립이라는 내부적 요구가 교육과 학술 의 차원에서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연변대학과 중앙민족대를 제외 한 대학들의 경우에도 중국의 국가적 정책의 관심에서 출발한 것이라 할 수 있 다. 군사 전문가 양성 과정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낙양외대를 비롯하여 베이징 대학과 베이징 경제무역대학 등도 동아시아의 국제적 질서 속에서 한반도의 중 요성이라는 외교적, 경제적 차원의 요구에서 비롯되었다.

7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69 한중 수교 이후, 즉 1990년대 이후에 중국 내 한국학 관련학과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한다. 아래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많은 학교에 한국학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지만 이들 중 앞서 언급한 초창기 학교 다섯 곳을 제외한 나 머지 학교가 모두 1990년대 이후에 개교한 학교들이다. 한중 수교 이후 한국과 의 교류가 급격하게 증가함으로써, 특히 북한보다는 남한과의 교류가 직접적으 로 활발해진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남한과 중국의 직접적 교류로 경제적 교역 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이에 발맞춰 문화적인 교류 또한 양적으로 확대되면서 한국어와 한국학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제 중국 내의 대부분의 대학에 한국학 관련학과가 없는 곳이 드물 정도로 한국학은 중국 내에서 주요한 학문이 되었다. 그리고 경제와 문화적 차원에서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역할과 중요성이 커진 만큼 사회적으로도 한국학은 중국 내에서 인기가 많은 학과이기도 하다. 하지만 많은 수의 한국학 관련 학과 만큼 그에 걸맞은 학술적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쉽지 않다. 실제로 한국 학 개설 학과들의 교수진 규모를 보면 20명 이상의 교수를 확보하고 있는 학교 는 베이징대학, 연변대학, 낙양외국어대학, 중앙민족대학, 산동대학 위해분교, 대 련외국어대학 정도이다. 이중 베이징대학, 연변대학, 낙양외국어대학, 중앙민족 대학은 한중 수교 이전에 개설되어 한국학 관련 역량이 장기적으로 축적되어 있 는 학교들이고, 한중 수교 이후 개설된 학교로는 산동대학위해분교와 대련외국 어대학이 전부이다. 산동과 대련 지역이 한중 수교 이후 남한의 기업들이 다수 진출한 대표적인 지역이라는 점에서 이들 대학의 한국학과의 규모가 큰 이유는 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적 교류 상황이 직접적으로 바탕이 된 것임을 쉽게 짐 작할 수 있다.

8 470 한중인문학연구 35 대 학 교 설립 년도 北 京 大 學 對 外 經 濟 貿 易 大 學 北 京 外 國 語 大 學 北 京 語 言 文 化 大 學 北 京 第 2 外 國 語 大 學 黑 龙 江 大 学 1996 吉 林 大 學 1993 <중국 내 주요 대학의 한국학 관련학과 개황> 5) 교 사 인원 수 한국언어문학부 교수 10명 (정교수4, 부교수4, 전임강사2) 역사학부 5명(정교수 4, 부교수1) 경제학부 6명(정교수4, 부교수2) 국제관계학원 21명(정교수14,부교수7) 철학부 교수5명(정교수3, 부교수2) 교사 7명(정교수 1명, 부교수 5명, 전임강사 1명) 교사 6명(교수 2명, 부교수 1명, 전임강사 2명조교1명) 교사 6명(정교수 1명, 부교수 2명, 전임강사 3명) 교사 7명(교수 1명, 부교수 (2001년 3명, 전임강사 3명) 정식 성립) 교사 10명(부교수 4명, 전임강사 6명) 이 외 임시교수 3명 교사 6명(정교수1명, 부교수 1명, 전임강사 4명, 학제, 학위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박사)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4년제 (학사) 재 학 생 수 주소, 전화 86명(학부56명, 대학원 석사 26명, 박사 4명) 5명(대학원 석사 2, 박사 3명) 7명(학부 6, 대학원 박사1) 29명(학부5, 대학원 24) 0명 105명(본과 75명, 석사과정 30명) 104명(본과 96명, 석사 8명) 115명(본과 100명, 석사 15명) 215명(본과 200명, 석사 15명) 300명(본과 280명, 석사 20명) 100명(본과 80명, 석사 20명) 北 京 市 海 澱 區 颐 和 园 路 5 北 京 大 學 外 文 楼 東 語 系 朝 鮮 語 學 科 (010) 北 京 市 朝 阳 区 惠 新 东 街 10 對 外 經 濟 貿 易 大 學 朝 鮮 語 學 科 (010) 주임교수: 李 正 秀 ( 副 教 授 ) 北 京 市 海 澱 區 西 3 環 北 路 北 京 外 國 語 大 學 亚 非 学 院 韓 語 系 (010) 주임교수: 苗 春 梅 北 京 市 海 澱 區 學 院 路 15 号 北 京 語 言 文 化 大 學 韓 國 語 系 (010) 北 京 市 朝 陽 區 定 諨 庄 1 号 北 京 第 2 外 國 語 大 學 韓 國 語 學 科 哈 尔 滨 市 学 院 路 74 号 黑 龙 江 大 学 吉 林 省 长 春 市 解 放 大 路 83 号 吉 林 大 學 5) 이 표는 지난 2004년에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시점에서 보충한 것이다. (송현호, Op.cit, pp )

9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71 延 邊 大 學 延 邊 科 技 大 1995 遼 寧 大 學 大 連 外 國 語 大 學 天 津 外 國 語 大 學 校 洛 阳 外 国 语 大 学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조문학부 교사 23명(정교수12명, 부교수 5명, 전임강사 6명) 2. 한국어학부 교사 14명(정교수 3명, 부교수 7명, 전임강사 4명) 3.신문학부 교사 5명(정교수 1명, 부교수 3명, 전임강사 1명) 4.역사학부 교사 32명(정교수 12명, 부교수 16명, 전임강사 4명) 5.기타(정치 경제 철학 역사 교육 법학 예술)56명 교사 14명(정교수 14명 교사 5명 교사 24명 교사 12명(정교수 2명, 부교수 7명, 전임강사 3명, 조교 1명) 대학원 (석사) 1.조문학과 4년제 (학사), 대학원 (석사, 박사) 2.한국어학 과, 대학원(석사, 박사) 3. 신문학부, 대학원(석사, 박사) 4. 역사학부, 대학원(석사, 박사), 대학원(석사) 1.조문학부 371(학사),131(석사) 2.한국어학부 107(학사),38(석사) 3.신문학부 310(학사), 36(석사) 통합 46(박사) 4. 역사학부 242 (학사), 89(석사), 29(박사) 105명 316명(본과 316명,, 760명(본과 670명, 5년제(학사) 석사과정 90명), 대학원(석사), 3년제 242명(본과 200명, 석사과정 42명) 교사21명(정교수 1명, 340명(본과 320명,,대학원(석사 부교수 6명, 전임강사 14명) 석사과정 20명) ) 韓 國 語 系 (0431) (0) 吉 林 省 延 吉 市 公 园 路 97 7 号 延 邊 大 學 朝 鲜 - 韩 国 学 学 院 (조문 : 김일) (한국어:이민덕) (신문 :이충실) 吉 林 省 延 吉 市 公 园 路 97 7 号 延 邊 大 學 인문사회과학학원 (역사 :윤현철) 中 国 吉 林 省 延 吉 市 朝 阳 街 3458 延 边 大 学 科 学 技 术 学 院 韩 国 语 系 (0) 안병렬 沈 阳 市 皇 姑 区 崇 山 中 路 66 号 遼 寧 大 學 韓 國 語 學 科 (024) (H) 療 寧 省 大 连 市 旅 顺 南 路 西 段 6 号 韓 國 語 學 科 (0411) (0) 주임교수: 何 彤 梅 天 津 市 馬 場 道 117 天 津 外 國 語 大 學 (022) (H) 河 南 省 洛 陽 解 放 軍 外 國 語 大 學 韓 國 語 學 科 (0379) (0) 조선어문학부 1.4년제(학 명(학사 278명, 1. 한국어문학과

10 472 한중인문학연구 35 中 央 民 族 大 学 复 旦 大 学 上 海 外 国 语 大 学 山 东 师 范 大 学 靑 島 大 學 中 國 海 洋 大 學 煙 臺 大 學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한중수교 이후 山 東 大 學 명(정교수5명, 부교수3명, 전임강사 6명) 한국어학부 4명(부교수3명,전임강사 1명 ) 중국소수민족어문대학 2명 민족학대학 3명 기타(정치 경제 철학 역사 교육 법학 예술)13명 교사 7명(정교수 3명, 부교수 2명 전임강사 2명) 교사 9명(정교수 2명, 부교수4명, 전임강사 3명) 교사 9명(부교수3명, 전임강사 4명, 외래강사 2명) 교사 9명(교수 1명, 부교수 2명, 전임강사 6명 ) 사), 대학원(석사, 박사) 2. 4년제(학사, 석사), 대학원(석사 과정)(2006 년 박사모집예 정) 석사 21명, 박사 19명) 2. 49명 (학사 47명, 석사 2명) 65명(학사 50명, 석사 15명)- 2005년기준 4년제 108명(2005년기준) 대학원(석사) 127명(2005년기준) 208명(본과 200여명, 석사과정 8명) 교사 9명(정교수 2명, 부교수 2명, 전임강사 5명) 255명(본과 220명, 석사 35명) 대학원(석사) 교사 9명 교사 8명(정교수 2명, 부교수 2명, 전임강사 4명) 386명(학사 366명, 석사 20명) 대학원(석사) 138명(본과 120명, 석사 18명) 海 淀 区 中 关 村 南 大 街 27 号 中 央 民 族 大 學 朝 文 系 주임교수: 姜 镕 泽 한국어학과 海 淀 区 中 关 村 南 大 街 27 号 中 央 民 族 大 學 外 国 语 学 院 주임교수: 许 凤 子 上 海 市 杨 浦 区 邯 郸 路 22 0 号 復 旦 大 學 朝 鲜 语 ( 韩 国 语 ) 语 言 文 学 专 业 주임교수: 姜 宝 有 上 海 大 连 西 路 550 号 上 海 外 國 語 大 學 韩 语 系 주임교수: 李 春 虎 山 東 省 濟 南 市 文 化 東 路 88 号 山 東 師 範 大 學 韓 國 語 學 科 (0531) (0) 山 東 省 靑 島 市 寧 夏 路 308 号 靑 島 大 學 韓 國 語 學 科 (0532) (0) 山 東 省 青 岛 市 崂 山 区 松 岭 路 238 号 中 國 海 洋 大 學 朝 鲜 语 系 (0532) 주임교수: 李 光 在 山 東 省 煙 台 市 烟 台 市 清 泉 路 附 近 烟 台 大 学 外 国 语 学 院 朝 鲜 语 系 (0535) (H) 주임교수: 李 永 男 山 東 省 濟 南 市 洪 家 樓 5 号 山 東 大 學

11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73 山 東 大 學 威 海 分 校 南 京 大 學 南 京 師 範 大 學 대학원(석사) 교사 20명(정교수 4명, 572명(본과 510명, 대학원(석사, 부교수 3명, 전임강사 13명) 석사 62명) 박사) 교사 6명(정교수 1명, 2006(신 부교수 3명, 강사 1명)(이 청) 외 한국국적 2명) ( 인정 받음) 2002 揚 州 大 學 2003 廣 東 外 語 外 貿 大 學 中 国 传 媒 大 学 青 岛 农 业 大 学 聊 城 大 学 2005 烟 台 师 范 学 院 - 鲁 东 大 学 로 개명 교사 5명(부교수 1명, 강사 3명, 한국적 1명) 교사 8명(부교수 2명, 전임강사 6명) 교사 7명(교수 1명, 부교수 1명, 전임강사 5명)(이외 한국국적 1명) 교사 3명( 전임강사 2명, 초빙교수 1명) 교사 9명(부교수 2명, 전임강사 5명, 조교 2명)(이외 한국국적 2명) 교사 11명(전임강사 8명, 조교 3명) 대학원(석사) 69명 학사 36명(2005년) 학사 133명(2005년) 3년제(석사) 학사 학사 206명(본과 200명, 석사 6명) 학사 35명 학사 229명 학사 200명 1999 교사 16명 (직위 불분명) 학사 325명(2005년기준) 朝 鲜 语 系 (0531) 박은숙 威 海 市 文 化 西 路 180 号 山 東 大 學 校 威 海 分 校 (0631) 우림걸 中 国 江 苏 省 南 京 市 汉 口 路 22 号 南 京 大 学 外 国 语 学 院 朝 ( 韩 ) 语 专 业 주임교수: 尹 海 燕 中 国 南 京 市 亚 东 新 城 区 文 苑 路 1 号 南 京 师 范 大 学 韩 国 语 系 俞 成 云 中 国 江 苏 省 扬 州 市 大 学 南 路 88 号 扬 州 大 学 韓 國 语 系 宋 洪 哲 中 国 广 州 市 白 云 区 白 云 大 道 北 2 号 广 东 外 语 外 贸 大 学 韩 国 语 系 全 永 根 北 京 朝 阳 区 定 福 庄 东 街 一 号 韩 国 语 系 中 国 山 东 省 青 岛 市 城 阳 区 青 岛 农 业 大 学 外 国 语 学 院 中 国 山 东 聊 城 市 湖 南 路 1 号 外 国 语 学 院 韩 国 语 系 山 东 省 烟 台 市 芝 罘 区 鲁 东 大 学 外 国 语 学 院 주임교수: 任 晓 礼

12 474 한중인문학연구 35 济 南 大 学 2004 曲 阜 师 范 大 学 西 安 外 国 语 大 学 辽 东 学 院 1992 天 津 师 范 大 学 郑 州 轻 工 业 学 院 齐 齐 哈 尔 大 学 교사 5명(전임강사 3명, 합동강사 1명, 합동교수 1명) 교사 5명(부교수 1명, 전임강사 4명)-2005년기준 교사 5명(강사 5명, 그 중 한국인 2명) 교사 15명(부교수 4명, 전임강사 11명) 교사 10명(정교수 1명, 부교수 1명, 전임강사 6명, 조교 2명) 교사 8명(부교수 1명 강사 7명) 교사 5명(부교수 3명, 전임강사 2명)-2005년기준 학사 65명(2005년기준) 학사 40명(2005년기준) 학사 49명(2005년기준) 학사 195명(2005년기준) 학사 76명(2005년기준) 학사 50명(2005년기준) 학사 174명(2005년기준) 山 东 省 济 南 市 济 微 路 10 6 号 济 南 大 学 韩 国 语 系 曲 阜 市 静 轩 西 路 57 号 曲 阜 师 范 大 学 韩 国 语 系 西 安 郭 杜 教 育 科 技 产 业 开 发 区 文 苑 南 路 西 安 外 国 语 大 学 韩 国 语 系 辽 宁 省 丹 东 市 振 安 区 临 江 后 街 116 号 辽 东 学 院 朝 韩 语 系 天 津 市 西 青 区 宾 水 西 道 393 号 天 津 师 范 大 学 郑 州 市 东 风 路 5 号 郑 州 轻 工 业 学 院 中 国 黑 龙 江 省 齐 齐 哈 尔 文 化 大 街 42 号 중국 내의 한국학 관련 기관은 양적으로 커다란 증가세를 보여 왔고, 그에 따 라 대부분의 대학에 한국학 관련학과가 개설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한중 수교와 한류의 영향으로 1990년대 들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이 사실이다. 한중수교로 인한 한국, 즉 남한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본격화 된 것은 양적인 차 원에서만이 아니라 질적인 차원에서도 중국 내 한국학의 흐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무엇보다도 한국과의 교류가 활성화되면서 중국 내 한국학의 조류가 북한 중 심에서 한국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한중수교 이전에는 한국과의 교류가 제한적 이었고 상대적으로 북한과의 교류가 주가 되었기 때문에 한국학의 주요 내용은 북한의 학문적 성과가 주된 바탕이 되었다. 여기에 한국학의 실질적인 내용과 성과를 주도하던 조선족이 자리 잡은 동북3성 지방은 지리적으로도 북한과의 교 류가 수월했다. 이렇듯 북한 중심의 조선학에 가까웠던 중국 내 한국학은 한중

13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75 수교를 기점으로 한국을 중심으로 한 흐름으로 변화가 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그동안 중국 내 한국학에 대한 관심은 소수민족 교육이나 정치, 외교적 관심에서 비롯된 정책적 차원에서 비롯된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한중수교를 통 해 한국과의 경제적 교류가 활발해지자 기업 실무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른 문화적 관심도 커졌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한국학의 교육과 내용 또한 교류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실무적인 언어 능 력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게 되었다. 그동안 정책적인 차원에서 접근되었던 한국 학이 실용적이고 문화적인 차원에 초점이 놓이기 시작한 것이다. 앞의 표에서 제시되었듯이 현재 중국 내의 많은 대학에서 한국학 관련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양상은 바로 이러한 변화 과정의 결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양상은 이들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대학의 교과목 현황을 보면 대부분의 대학에서 한국어를 비롯한 한국 문화와 사회 를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다음은 개설된 교과목 현황이다. <중국 내 주요 대학의 한국학 관련 교과목 개설 현황> 대학교 北 京 大 學 對 外 經 濟 貿 易 大 學 北 京 外 國 語 大 學 北 京 語 言 文 化 大 學 北 京 第 2 外 國 語 大 學 개설교과목 학부: 초급한국어, 고급한국어, 한국문학사, 시청각, 기초한국어, 한국어회화, 한중(중한)번 역, 한국어문법, 한국사, 한국당대정치와 사회 대학원: 한국경제, 한국고전문학, 한국문화, 한국근현대국제관계사, 한국민속, 한국고대사, 한국어발전사,한국어문법이론, 한국문화교류사, 한국사상사, 조선반도문제연구, 韩 国 文 化 史 料 导 读, 韩 国 译 学 研 究 학부: 기초한국어, 한국개황, 문학선독, 시청각, 수사와 쓰기, 번역이론과 실천, 열독, 담판 과 통역, 정독, 무역응용문, 무역문장선독 대학원: 중한번역사, 한국어문법이론, 번역이론과 실천, 한국고전문학연독, 어휘학, 언어 학, 어용학, 한국근현대문학연독, 한국문화, 한국문학사 독해, 강독, 신문강독, 회화, 문학강독, 번역, 시청각작문, 기초한국어, 어음, 어법, 회화, 듣 기, 한국어정독, 습작, 번역, 범독, 한국개황(정치, 경제, 법률, 사회, 종교, 문화, 민속등 포 함), 한국문선 기초한국어, 듣기, 회화, 시청각, 문법, 한국문학, 신문강독, 작문, 번역, 실용작문, 통역, 언 어학개론, 한중문화비교, 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어(기초, 고급), 한국어말하기, 한국어듣기, 한반도개론, 한국어읽기, 중한문화비교, 한 국문학, 한국어언어학개론, 한국어어휘론, 중한통역입문, 중한번역, 비즈니스한국어, 시청각, 한국영화감상, 관광한국어, 한국어문법론, 한국문화, 습작, 한중번역이론과 실천 기초한국어, 한국어회화, 시청각, 한국지리, 한국문학사, 한국어범독, 한국어작문, 한국어개

14 476 한중인문학연구 35 黑 龙 江 大 学 吉 林 大 學 延 邊 大 學 延 邊 科 技 大 遼 寧 大 學 大 連 外 國 語 大 學 天 津 外 國 語 大 學 校 中 央 民 族 大 學 復 旦 大 學 上 海 外 國 語 大 學 山 東 師 範 大 學 론, 한국역사, 한국문학작품선, 한국영화감상, 한국어관광가이드, 한국어번역, 중급한국어, 고급한국어, 종합한국어, 번역이론과 기교, 한국-조선개황, 한국사회문화, 商 務 한국어, 한국 신문선독 학부: 기초한국어, 회화, 듣기, 한국어읽기, 한국어, 문법, 쓰기, 한국문학사, 문학작품선독, 한국개황, 한국신문읽기, 번역, 동시통역, 한국어통론, 어휘학, 무역한국어, 중한어휘대비, 중한어법대비, 중외문학강좌, 문학강좌. 대학원: 한국어문법연구, 어휘학, 중한문법비교연구, 중한어휘비교연구, 중한고전문학비교 연구, 중한현대문학비교연구, 한국고전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작가연구, 한국소설 연구, 한국시가연구, 비교문학이론, 문학연구방법론. 1. 한국어학과: 한국어(초, 중, 고급), 한국어회화(초, 중, 고급), 시청각, 현대한어, 한국어 문법, 한중어휘대비, 신문잡지열독, 한국문학사, 작품선독, 중한번역, 외사기초, 조선한국개 황, 한자독음, 응용습작, 한중문법대비 2. 한국어문학과: 조선어어법, 언어학개론, 중조번역, 조선방언학, 조선현대문학, 朝 鮮 語 史, 조선어학사, 語 用 學, 조선어규범, 조선고전문학, 문학개론, 조선고전문학사, 조선현대문학사, 조선한국당대문학, 중국고대문학사, 중국현대문학사, 중국당대문학사, 서방문학사 한국어회화, 한국어강독, 한국어작문, 시청각, 한국어어휘, TV한국어, 한중번역, 한국역사, 듣기, 한국어문법, 한국문학선독, 무역한국어, 실용작문, 영화한국어, 시사한국어, 한국문학 작품론,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개론, 경제한국어 한국어정독, 한국어회화 기초한국어, 시청각, 회화, 한국개황, 고급한국어, 번역, 신문강독, 무역실무, 통역, 한국어개 론, 한국문학, 한국경제, 정치경제외교, 한국문화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작품선독, 한국문화, 한국개황, 기초한국어, 한국어열독, 한국어시청설, 한국어습작, 번역이론과 기교, 한국어문법, 고급회화, 신문선독 언어학개론, 현대한국어, 문학개론, 현대한어, 한국사, 중국고전문학사, 한국고전문학사, 민 속학과 한국민속, 응용문습작, 외국문학사, 한국어문체론, 한국민간문학개론, 비교문학개론, 중국당대문학사, 경제무역과 번역, 한국어어휘론, 중일한문화비교, 중한언어대비연구, 문학 비평방법론, 언어학논문집필방법, 문학논문집필방법, 중국조선족문학사, 고대한어, 한국고대 종교와 사상연구, 번역이론과 실천, 한국어사, 한국문화사, 사회언어학, 문학창작심리학, 영 화문학창작과 실천, 동방문학사, 신문집필학. 학부: 기초한국어, 시청각, 열독, 고급한국어, 번역이론과 기교, 한국어습작, 중한민족문화 의미비교, 한국문학사, 한국신문열독, 중급한국어, 중급한국어, 韩 国 语 视 听 说, 한국어문법, 한국어어휘학, 한국개황, 한국어범독, 한국문학사, 한국문학명작감상, 수사학, 중한문법비교, 중한문학비교, 경제무역한국어, 과기( 科 技 )한국어, 취업한국어, 중한(한중)번역, 한국문화 대학원: 어휘론연구, 서방언어이론, 의미론, 전공한국어, 한국어문논저선독, 중한어휘대비 연구, 중한문법대비연구, 한국수사학연구, 중한문학비교연구, 번역이론과 기교, 일반언어학, 현대조선어문법이론, 사회언어학 기초한국어, 시청각, 한국어회화, 한국문학사, 한국경제, 한국어문법, 한국사회와 문화, 번역, 한국어정독, 범독, 습작, 한국개황, 한국어신문선독 번역이론과 기교, 한국문학개론과 작품선 독 종합한국어, 열독, 듣기, 한국어작문, 한반도개황, 한국어어법과 어휘, 관광한국어, 한국어번 역, 한국문학사, 경제무역한국어, 시청각, 한국어신문선독, 과학기술한국어 및 컴퓨터응용, 한국경제개론, 한국민속성어

15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77 靑 島 大 學 中 國 海 洋 大 學 煙 臺 大 學 山 東 大 學 東 大 學 威 海 分 校 南 京 大 學 南 京 師 範 大 學 揚 州 大 學 廣 東 外 語 外 貿 大 學 中 国 传 媒 大 学 青 岛 农 业 大 学 聊 城 大 学 烟 台 师 范 学 院 - 鲁 东 大 学 로 개명 济 南 大 学 曲 阜 师 范 大 学 西 安 外 国 语 大 学 辽 东 学 院 기초한국어, 중급한국어, 고급한국어, 듣기, 회화, 한국개황, 시청각, 번역, 한국문학사, 외국 명작감상, 무역한국어, 한국어개론, 언어학이론, 작문, 범독, 한국어문법, 문체론, 통역 한국어정독, 시청각교육, 한국어습작, 조한번역, 조선-한국문학사, 한국어문법, 한국어한자 독음, 중국문학사, 한국어범독, 회화, 듣기, 한국문학, 중한번역, 잡지선독, 한국사회와 문화, 경제무역한국어 한국문학사, 시청각 한국어(기초, 고급), 번역/통역, 말하기, 듣기, 한국개황, 경제무역, 정독 한국어(초, 중, 고급), 회화, 듣기, 한반도개황, 한국어쓰기, 한국역사, 시청각, 중한(한중)번 역, 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작품감상, 한국어실용문쓰기, 중한관계사, 한국한문학, 한국고 전문학작품감상, 현대한국어문법, 어휘학, 한국과기와 경제무역한국어, 시사한국어, 신문읽 기 한국어(초, 중, 고급), 열독, 시청각, 중한번역이론과 실천, 작문, 문법, 예의와 풍속, 한국개 황, 문학작품선독, 회화, 학부: 한국어정독(초, 중, 고급), 한국어회화(초, 중, 고급), 시청각(초, 중, 고급), 열독습 작, 한국문학사, 한국어종합문법, 중한번역실천, 실용무역한국어, 응용문습작, 한국최신신문 선독, 논문습작지도, 한국영화감상분석, 한국문학작품선독, 한국어학개론, 어휘학, 중한속담 비교, 중한문학비교, 한국종합개황, 한국통사, 중한교류사, 당대한국사회문화 대학원: 항일전쟁연구, 근현대중한관계, 중세중한관계, 만주ㆍ동북아사, 한국고전문학, 한 국고전시, 한국불교학. 문법, 습작, 한국어(초, 중, 고급),정독, 시청각, 회화, 한국문화, 한국어한자독해, 한국문학 과작품선독, 신문선독, 번역이론과실천, 经 贸 文 选 기초한국어(1~5), 듣기(1~3), 회화(1~5), 시청각(1~2), 읽기, 한국어(초, 중, 고급), 습작, 한국어문법, 한국개황, 한중(중한)번역, 한국신문선독, 경제무역회화. 한국어(초급, 중급, 고급), 시청각, 열독, 습작, 번역, 경제무역한국어, 한국문학작품선독, 한 국개황 열독, 번역, 시청각, 한국어범독, 한국어작문, 한국신문열독 기초한국어, 한국어회화, 시청각, 고급한국어, 한국어열독, 한국어듣기, 한국문자, 한국어문 법, 한국어습작, 한국어번역, 한국개황, 국제무역 종합한국어, 한국어듣기, 한반도개황, 한국어 구어( 口 語 ), 한국어열독, 중한번역이론과 실천, 한국문학사, 한국어습작, 한국어문법 종합한국어, 회화, 한국민속, 한국어읽기, 시청각, 한국사, 한국어작문, 한국어문법, 한국문 학사개론, 한국개황, 한국경제, 한중번역이론, 한국어휘학, 한문문자처리, 한국문학역사, 한 국문학작품강독, 한문쓰기, 한국언어학, 신문잡지강독, 한국문학사, 한국사회와 문화, 비즈니 스한국어, 여행한국어 기초한국어(1~3), 한국어회화, 한국어듣기, 한국어쓰기, 한국어발음, 조선-한국개황, 한국 어열독, 한국어시청설 기초한국어, 한국어회화, 한국어듣기, 한국개황, 시청각, 한국문화, 문법 기초한국어, 한국어어법강습, 한국어듣기, 한국어회화, 한국어음성학강습, 문법과 어휘, 번 역, 한국어습작 기초한국어, 한반도개황, 중급한국어, 한국어회화, 한국어듣기, 고급한국어, 시청각, 한국어 읽기, 한국어문법, 번역,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작품선독, 한국어듣기, 한국어번역이론과 실 천, 한국어습작, 비즈니스한국어, 중한관계사, 한국어외무응용문, 한반도경제와 무역, 통역,

16 478 한중인문학연구 35 한국어열독, 한국어한자독음, 한국어개론, 한국신문선독, 여행한국어, 한반도역사와 문화 天 津 师 范 大 学 郑 州 轻 工 业 学 院 齐 齐 哈 尔 大 学 기초한국어, 회화, 고급한국어, 시청설( 视 听 说 ), 한국어문법, 응용문습작, 열독, 번역이론과 실천, 언어학개론, 한국문학사, 한국문학작품선독, 한국개황, 한국민속, 중한관계사, 한국어 신문선독, 경제무역한국어. 기초한국어, 시청각, 한국개황, 한국문학, 중급한국어, 한국어범독, 한국어회화, 종합한국어, 한국어습작, 한국어범독, 중한(한중)번역, 고급한국어 기초한국어, 회화, 시청각, 한중언어대비, 작문, 고급한국어, 어음, 번역이론과 실천, 한국문 학작품선독, 한국역사와 문화, 중한언어비교, 한국어변천사, 한국소설입문, 한국어교육론, 비 교문학론, 한국어신문선독, 한국영화감상 위의 표를 통해 개설된 교과목을 보면 대부분의 대학이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모든 대학이 한국어 회화 과목을 수준별로 개설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한국 어 문법이나 번역 과목 등을 함께 개설하고 있다. 이밖에 한국 문학이나 문화 관련 과목도 많은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데, 이 또한 현대 한국어를 이해하기 위한 위성 과목의 성격이 강해 보인다. 결국 주로 실용적인 어학 교육과 그에 필요한 문화 교육에 중점을 두어 교과목을 운영을 함으로써 한국학과 관련한 전 반적인 학문을 교과목으로 운영하는 대학은 많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문학 관련 과목 외에 역사, 사상, 문화 등 한국학 전반에 걸친 교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한 학교들은 북경대학, 연변대학, 중앙민족대학 등 한국학 관련 학 과의 역사가 오래된 학교들이 중심이 되고 있다. 이들 대학은 한국어나 문법 등 실용적 회화뿐 아니라 한국의 문화나 역사, 사상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교류 사를 교과목으로 개설해 한국학 전반에 대한 학술적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한 중 수교 이후 한국학 관련학과가 개설된 학교 중에서는 산동대학과 남경대학 정 도가 한국어문 이외에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두 대학 은 한국학의 역사가 비교적 긴 초창기 대학들 외에 한국학의 명문으로 부상하고 있는 대학들이라 할 수 있는데, 두 대학 모두 한국어문학 외에 한국과 중국의 교류사를 중심으로 한국학 관련 교과목을 확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이한 것은 남경대학은 근대 이전의 역사와 교류사 중심의 교과목이 주로 개설되어 있 고, 산동대학은 당대의 경제적 교류와 관계가 깊은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는 점

17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79 이다. 한국과의 교류에 있어 이들 지역이 지닌 역사적인 특성과 당대적인 배경 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결국 북경대학과 연변대학을 제외하면 한국학과 관련한 다양한 교과목을 전 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학교들이 아직 많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나마 중앙민족 대나 산동대, 남경대 등이 한국어 교육 중심의 교과목을 한국학 관련 교과목으 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는 학교들이다. 이렇듯 현재 중국의 대부분 대학들은 주로 한국어 교육에 주안을 두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 중심 에 치우친 한국학 교육은 그만큼 현장감 있는 실용교육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의 미가 있기도 하다. 그만큼 한국과의 교류에 실질적인 역량을 발휘할 인재를 직 접적으로 양성하여 한중 교류에 직접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 만 무역이나 문화에 있어 한류의 영향에서 비롯된 한국어 교육의 활성화를 일시 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인 체계로 구축하기 위해선 학술적 차원으로 전환하여 내 실을 튼튼히 할 필요가 요구된다. 특히, 중국 내에 국한되지 않는 한국학의 세계 화를 염두에 둔다면 한국어 교육 중심을 학술적 차원에서 한국학 전반으로 확대, 심화시켜야 할 것이다. 3. 한국학 관련 학술활동 현황 중국에서 한국학 관련 기관의 역사는 70여년 정도 되지만 한국학과 관련해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기반을 갖춘 대학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학 관련 연구 기관이 설립된 것은 1990년대 들어서면서부터로 한국 학 관련 학과의 개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마 되지 않는다. 1990년대 이전에 북 경대 조선문화연구소, 연변대 조선문제연구소, 길림사회과학원 조선연구소 등이 있었으나 개별적인 학교나 학과 차원에서 해당 교과목 교육을 위해 부수적인 차 원에서 진행되었으며, 제한적으로 평양과의 교류가 이루어졌을 뿐이다. 학술적 연구 대상으로서 한국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도된 것 또 한 한중 수교 이후 한국과의 교류가 직접적으로 많아진 이후이다.

18 480 한중인문학연구 35 <주요 대학의 한국학 관련 연구소 현황> 대 학 교 설립년도 연구소 명칭 주소, 책임자 및 전화 北 京 大 學 1991 한국학연구중심 北 京 市 海 淀 区 颐 和 园 路 5 北 京 大 學 北 京 語 言 文 化 大 學 1994 한국어연구중심 北 京 市 海 澱 區 學 院 路 15 号 北 京 言 語 文 化 大 學 北 京 外 國 語 大 學 2008 한국-조선연구중심 北 京 市 海 澱 區 西 3 環 北 路 北 京 外 國 語 大 學 김경선 延 邊 大 學 조선-한국학연구중심 동북아연구원 민족연구원(전 민족연구소) 중조한일문학비교연구중심 吉 林 省 延 吉 市 公 園 路 105 号 延 邊 大 學 조선한국연구중심 (박찬규) 동북아연구원 (김강일) 민족연구원 (손춘일) 중조한일문학비교연구중심 (이종훈) 遼 寧 大 學 한국연구중심 沈 阳 市 皇 姑 区 崇 山 中 路 66 号 遼 寧 大 學 韓 國 語 學 科 (024) (H) 中 央 民 族 大 學 조선한국학연구센터 한국문화연구소 海 淀 区 中 关 村 南 大 街 27 号 中 央 民 族 大 學 (김춘선) ( 黄 有 福 ) 復 旦 大 學 한국연구중심 중한문화비교연구소 上 海 市 杨 浦 区 邯 郸 路 220 号 復 旦 大 學 (한국연구중심) (중한문화비교연구소) 中 國 海 洋 大 學 한국연구중심 山 東 省 青 岛 市 崂 山 区 松 岭 路 238 号 中 國 海 洋 大 學 外 国 语 学 院 520 室 (0532) (이해영) 山 東 大 學 한국연구중심 아태연구소 문사철연구원 한국연구원 동북아연구중심 濟 南 市 洪 家 樓 5 号 山 東 大 學 (531) 진상승 濟 南 市 洪 家 樓 5 号 山 東 大 學 양노혜 濟 南 市 洪 家 樓 5 号 山 東 大 學 전영근 威 海 市 文 化 西 路 180 号 우림걸 威 海 市 文 化 西 路 180 号 장동휘 南 京 大 學 1997 한국연구소 南 京 師 範 大 學 2002 중한문화연구중심 中 国 江 苏 省 南 京 市 汉 口 路 22 号 南 京 大 学 文 学 院 历 史 学 系 韩 国 研 究 所 刘 迎 胜 中 国 南 京 市 亚 东 新 城 区 文 苑 路 1 号 南 京 师 范 大 学 党 银 平

19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81 延 邊 科 技 大 2000 한국학연구소 中 国 吉 林 省 延 吉 市 朝 阳 街 3458 延 边 大 学 科 学 技 术 学 院 苏 在 英 北 京 第 2 外 國 語 大 學 연구소가 없음 한국언어문화센터 北 京 市 朝 陽 區 定 諨 庄 1 号 北 京 第 2 外 國 語 大 學 韓 國 語 學 科 馬 麗 山 东 大 学 威 海 分 校 2003 한국학연구센터 山 东 省 威 海 市 文 化 西 路 180 号 山 东 大 学 威 海 分 校 烟 台 大 学 2004 동아연구소 한국학 연구중심 青 岛 大 学 1998 한국연구소 大 连 外 国 语 学 院 1997 한국학연구소 山 東 省 煙 台 市 烟 台 市 清 泉 路 附 近 烟 台 大 学 山 東 省 靑 島 市 寧 夏 路 308 号 靑 島 大 學 療 寧 省 大 连 市 旅 顺 南 路 西 段 6 号 大 连 外 国 语 学 院 辽 东 学 院 2004 조선반도연구소 天 津 外 師 範 大 學 2005 조선한국문화연구중심 辽 宁 省 丹 东 市 振 安 区 临 江 后 街 116 号 辽 东 学 院 (휴대폰) 天 津 市 西 青 区 宾 水 西 道 393 号 天 津 师 范 大 学 보다시피 지금 현재 중국 대학에 한국학 관련 연구소의 수가 적지 않다. 하지 만 이들 연구소가 대부분 1990년대 이후에 개설된 것이어서 한국학을 학술적 연 구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학 관련 학과가 대학에 개설된 것은 1950년대부터이지만 한국학 관련 전문 연구소는 1989년에 개설된 연변대학의 조선-한국학 연구 중심, 1991년에 개설된 북경대의 한국학 연구 중심이 실질적인 시작이다. 이후 한중 수교 이후 폭발적 으로 증가한 한국어 교육 열풍과 그에 따라 증가한 한국학 관련학과의 개설에 뒤따라 한국학 관련 전문 연구소들도 1990년대 후반이후 2000년대 들어서면서 부터 많은 대학에 들어서게 된다. 이는 한국어 교육 중심의 학풍이 양적으로 확 장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어 교육 및 한국학 연구에 대한 모색과 심화 노력으로 이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중국 내 많은 대학에 한국학 관련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것 에 비하면 아직까지 한국학 전반에 관한 학문적 역량이 충분하다고 보기는 쉽지 않다. 게다가 여전히 한국어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한국학에 대한 학문적인

20 482 한중인문학연구 35 연구는 앞으로 더욱 체계적으로 심화될 필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에 대한 반성과 필요가 중국 학계는 물론이고 한국의 학계에서도 인식되고 있어 이 에 대한 개선 노력 또한 꾸준히 시도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한국학 관련 연구소가 많아지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노력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중국 내에 한국학 관련 전문 연구 기관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는 한 국의 적극적인 지원과 무관하지 않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 해 중국 내 한국학 진흥을 위한 지원을 추진해 왔다.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 한국학진흥사업단, 국립국어연구원 등과 민간단체 그리고 한 국의 여러 대학 등이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지금까지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는 해외학자들의 각종 한국 관련 연구 프로젝트, 회의 및 세미나, 출판, 도서확충사업 등을 위하여 한국학 강좌 지원, 한국학 프로그램 지원, 대학원생 장학 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학진흥사업단에서는 한국학 선도연 구 지원 사업(한국학 세계화 랩, 한국학 특정분야 기획연구), 한국학교육강화사 업(해외 한국학 중핵대학 육성사업, 해외 한국학 씨앗형 사업, 해외 한국학 학문 후속세대 양성 지원), 한국학 인프라 구축 사업(한국학 기초자료 사업, 한국학 기초사전 편찬, 구술자료 아카이브 구축), 한국학 대중화 사업(한국학 교양 총서, 한국고전 100선 영문번역) 등을 통해 중국에서의 한국학 사업을 지원을 하고 있 다. 국립국어연구원에서는 세종학당을 통해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 에 한국사회과학원이나 한국장학재단에서도 北 京 大 學, 浙 江 大 學, 復 旦 大 學, 山 東 大 學, 延 邊 大 學 의 한국학 관련 연구소에 지원을 하고 한국전통문화국제학술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연구소장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지원 사업만 해도 다음과 같이 다양한 기관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 대 학 교 사업명 지원기관 北 京 大 學 1) 한국어 객원교수 파견 2) 한국사 객원교수 파견 3) (한국연구센터) 한국학 연구논문집 출판 한국국제교류재단 상동 상동

21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83 北 京 外 國 語 大 學 4)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5) 2010 하반기 해외한국학 씨앗형 사업 1) 한국어 객원교수 파견 2) 세종학당 상동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관광부 延 邊 大 學 中 央 民 族 大 學 復 旦 大 學 1) 해외한국학 중핵대학 육성 사업 2) 세종학당 3) 2011년 체한연구펠로십 사업(Jin, Xianghua 기초교육교연부 부교수) 4)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1) 해외한국학 중핵대학 육성 사업 2)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관광부 한국국제교류재단 상동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국제교류재단 1) 한국 연구논총 출판 2) 제7차 박사과정생 포럼 3) 한반도 평화포럼 한국국제교류재단 4) 2011년 체한연구펠로십 사업(Cao, Wei 한국연구중심 박사과정생) 5)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中 國 海 洋 大 學 南 京 大 學 1) 해외한국학 중핵대학 육성 사업 2) 세종학당 1) 해외한국학 중핵대학 육성 사업 2)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화관광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국제교류재단 上 海 外 國 語 大 學 2010 하반기 해외한국학 씨앗형 사업 한국학중앙연구원 山 東 大 學 (위해분교) 1) 2011년 한국발전 보고서 출판 2)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3)세종학당 한국국제교류재단 상동 문화관광부 人 民 大 學 한국어객원교수 파견 한국국제교류재단 淸 華 大 學 한국어 객원교수 파견 한국국제교류재단 吉 林 大 學 중국 한국학 대회 한국국제교류재단 中 國 韓 國 語 敎 育 硏 究 學 會 연례회의 지원 한국국제교류재단 연변과학기술대학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내몽고 한국어언문화연구소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서안외국어대학 신서북대훈학원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천진외대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양주대학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홍콩중문대학 한국어교육문화원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22 484 한중인문학연구 35 북경문화원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상해문화원 세종학당 문화관광부 북경영화아카데미 2011년 체한연구펠로십 사업(Yu, Fan 영화학 박사과정생) 한국국제교류재단 낙양외대 2011년 체한연구펠로십 사업(Ma, Huixia 외국어학과 강사) 2011 한국어펠로십 (Wang, Xufeng) 2011 한국어펠로십 (Han, Yu) 2011 한국어펠로십 (Zhu, Qin) 2011 한국어펠로십 (Xie, Jinghua) 한국국제교류재단 대외경제무역대 한국전공대학원생펠로십 한국국제교류재단 학술 연구 지원에 있어 인적 교류가 핵심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 인력 지 원 사업은 중국 내 한국학 성장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2000년대 이후 확대된 지원 사업들은 중국 내 다양한 연구소와 대학과 국내 연구 기관과 의 교류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중국뿐 아니라 국내의 한국학 관련 연구 성과를 확대하는데도 역할을 했다. 지원과 교류를 통한 학술적인 성과는 다양한 한국학 관련 학술대회를 통해 가 시적으로 확인된다. 한국학 관련 학술대회는 한국학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과 범 주를 넘나들며 문학, 어학, 역사, 경제 등을 주제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 전통문화국제학술세미나나 환태평양국제학술세미나처럼 여러 연구소가 함께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되기도 한다. 이들 학술세미나는 중국 내 한국학 의 당면 과제를 모색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한국학을 통한 동양문화에 대한 이해 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학 관련 주요 학술대회> 대 학 교 사업명 지원기관 北 京 大 學 延 邊 大 學 북경 포럼 동북아 평화발전과 한반도 회의( ) 세계 한국학 학술대회(2005.2) 아태포럼: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발전( ) 제7회 한국 전통 문화 학술회의( ) 두만강 포럼 한국어언문학 학술대회 ( ~8) 한국고등교육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공동 주최 한국고등교육재단

23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85 復 旦 大 學 吉 林 大 學 한국어작문 대회( ) 제8회 한국 전통 문화 학술회의( ) 1. 한국연구중심 박사과정생 포럼 한반도 평화포럼 북한 핵문제와 동북아 형세 전망 회의(2005.4) 시장 경제와 세계화 국제회의(2005.5) 변화하는 동북아: 문화ㆍ정치ㆍ국제협력 회의(2005.7) 기독교와 동아시아 반파시즘 전쟁 세미나( ) 한국학 특강(매년) 한국 연구 논총 발간(매년) 2. 중한문화비교연구소 국제 한국 언어 문학교육과 연구 학술 토론회( ) 중국 한국학 대회 중한 비교문학 학술 토론회(2004.7) 동아시아어문학 연구 토론회(2005.8)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국제교류재단 中 國 韓 國 語 敎 育 硏 究 學 會 연례회의 지원 한국국제교류재단 중국대학 한국학 연구소 한국 전통문화 학술세미나 한국국제교류재단 PACS 환태평양국제학술세미나 한국국제교류재단 한중인문학회 국제학술세미나 한국연구재단 中 國 海 洋 大 學 황해권 한중 교류의 역사와 현황, 미래 국제학술회의 한국국제교류재단 南 京 大 學 北 京 第 2 外 國 語 大 學 中 央 民 族 大 学 山 东 大 学 山 东 师 范 大 学 烟 台 大 学 2003 제5회 한국 전통 문화 회의 2005 동북아 안보 관련 워크숍 2006 한중 전통 문화 교류 워크숍 2009 <지정조격> 국제학술세미나 국제 한국어 교육 세미나(2004.7) 세계 속의 한국어 비교 연구 국제 학술 토론회(2000.8) 세계속의 한국 문학 비교 연구 국제 학술 토론회(2001.8) 세계 속의 한국어 어휘 규범에 관한 국제 학술 토론회( ) 한국 언어 문학 교육과 교재 편찬에 관한 국제 학술 토론회( ) 세계 속의 조선어, 한국어, 중국 조선어 비교 연구 국제 학술 토론회( ) 제3차 한국 전통 문화 국제 학술회의( ) 중국 덩저우항의 역사적 위상과 오늘 날의 역할 회의(2004.5) 외국어 학술 토론회( ) 옌타이대학-강남대학 국제학술회의(2004.6) 한국학 연구 논문집(1) ( )(매년 출판)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국제교류재단 遼 寧 大 學 제6회 한국 전통 문화 학술 대회(2005.8) 한국국제교류재단

24 486 한중인문학연구 35 대략적으로 제시한 목록만 보더라도 중국의 한국학 관련 학술대회는 중국 내 에 개설된 연구소만큼이나 많은 수가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수적인 증가뿐 아니라 학술 교류의 주제 자체가 이전과 달리 다양하고 폭 넓게 다뤄지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한국어 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한국의 전통문화나 정치, 경제, 사 회적 주제로 다양해지면서 범주 또한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 지역이나 아태지역 으로까지 그 시야를 넓혀 가고 있다. 또한 소수민족 대학인 연변대학과 중앙민 족대학을 중심으로 민족 교육과 민족문화 연구에 심도를 가하는 지역별 특성화 의 흐름까지도 보이고 있다. 두만강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전반의 문제를 다원 공존의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는 연변대학의 <두만강지역개발과 우리민족문화 의 구축과 활성화>라는 주제가 대표적인 사례에 해당한다. 이렇듯 중국 내 한국학의 연구 내용은 주제의 범주뿐 아니라 대상 지역 또한 확장, 심화되고 있다. 외형적 성장에 못지않은 이러한 내용적 성장은 한중 수교 이후, 특히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한국 내의 여러 기관 의 지원과 협조가 학술적인 성과로 드러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중국 내 한국학을 주도하고 있는 조선족 학계의 존재 또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의 학술적 역량은 그동안 모국인 북한과 남한의 성과에 바탕을 두 고 있었지만 중국의 학계에서 수준 있는 학술적 성과들을 꾸준히 생산해 냄으로 써 독자적인 학술 역량을 모색, 구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족 학계의 성 장은 중국 내 한국학이 단순히 국내 한국학의 성과를 전달해야 하는 일방적 전 파 대상에 머물지 않고, 국내 한국학과 함께 한국학의 세계사적 정체성을 구축 해야 할 협력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렇게 한국학의 역량과 성과가 중국 내 민족공동체의 운명과 진로에 관계된다는 점이 중국 내 한국학이 지닌 주요한 특징이자 장점으로, 이는 우리민족의 새로운 세계사적 도전과도 관련되 는 한국학의 본질적인 과제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 다양한 주제의 학술대회가 여러 기관에서 개최되는 것만큼 그에 따른 구체적 인 성과가 정기적으로 제출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 기관에서 한국학 관련 연구 성과를 출판물로 제출하고 있는 다양한 학술지가 그것이다. 북경대학의 한국학논문집, 복단대학의 한국연구논문집, 연변대학의 조선학연구, 조선

25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87 학-한국학총서, 낙양외대의 동방언어문화논총, 중앙민족대학의 조선학, 절 강대의 한국연구, 중국 사회과학원의 당대한국 등이 정기적으로 출간되는 대표적인 학술지들이다. 이외에도 많은 학술지가 정기적으로 간행되어 한국학 의 내실을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중국 내 한국학 관련 주요 학자 현황> 성명 출생 소속 학위수여 직위 연구영역 尹 海 燕 南 京 大 學 韓 國 仁 荷 大 學 敎 授 韓 國 現 代 文 學, 中 韓 比 較 文 學 尹 允 镇 吉 林 大 学 延 边 大 学 教 授 中 朝 ( 韩 ) 文 学 比 较, 中 日 文 学 比 较, 朝 韩 日 文 学 比 较 张 东 明 辽 宁 大 学 主 任 教 授, 硕 士 研 究 生 导 师 世 界 经 济, 东 北 亚 经 济, 韩 国 ( 朝 鲜 ) 经 济, 朝 鲜 半 岛 问 题, 国 际 关 系 ( 东 北 亚 ) 韦 旭 升 1928 北 京 大 学 教 授, 曾 任 亚 非 研 究 所 特 约 研 究 员 朝 ( 韩 ) 古 典 文 学, 韩 语 语 法 研 究 安 炳 浩 1929 北 京 大 学 韩 振 乾 1944 北 京 大 学 朝 鲜 国 家 学 术 委 员 会 朝 鲜 民 主 主 义 人 民 共 和 国 教 授, 曾 任 北 京 大 学 朝 鲜 语 教 研 室 主 任, 朝 鲜 文 化 研 究 所 副 所 长 朝 鲜 语 发 展 史, 中 国 朝 鲜 族 文 化 史, 中 国 朝 鲜 族 语 言 史, 古 朝 鲜 地 名, 高 丽 地 名 教 授, 曾 任 北 京 大 学 朝 鲜 语 教 研 室 主 朝 ( 韩 ) 文 学, 韩 语 语 法, 韩 国 哲 学, 任, 韩 国 文 化 北 京 大 学 韩 国 学 研 究 中 心 副 主 任 宋 成 有 1945 北 京 大 学 北 京 大 学 石 源 华 1949 复 旦 大 学 复 旦 大 学 东 北 亚 研 究 所 所 长, 世 界 史 研 究 所 主 任 教 授, 博 士 生 导 师, 韩 国 研 究 中 心 主 任 近 现 代 日 本 史 和 韩 国 史, 东 北 亚 史, 世 界 近 现 代 史, 近 现 代 中 日 韩 发 展 类 型 比 较, 当 代 东 北 亚 国 际 关 系 史 中 国 近 现 代 外 交 史, 中 华 民 国 史, 20 世 纪 中 国 外 交 史, 中 国 与 周 边 国 家 关 系 史, 朝 鲜 半 岛 与 东 北 亚 国 际 关 系 史 沈 定 昌 1951 北 京 大 学 韩 国 关 东 大 学 金 健 人 1951 浙 江 大 学 教 授, 韩 国 外 交, 经 济, 国 际 关 系 北 京 大 学 韩 国 学 研 究 中 心 主 任 教 授, 韩 国 研 究 所 所 长, 博 士 生 导 师 文 学 原 理, 叙 事 学, 中 韩 文 化 交 流, 文 艺 学, 海 外 汉 文 小 说 等 金 宽 雄 1951 延 边 大 学 延 边 大 学 韩 国 学 学 院 比 较 文 学 研 究 所 中 朝 古 代 文 学 比 较, 西 方 文 学 史,

26 488 한중인문학연구 35 所 长, 延 边 作 家 协 会 副 主 席, 教 授 西 方 文 论 史, 世 界 文 化 史 张 光 军 1952 解 放 军 外 国 语 学 院 延 边 大 学 亚 非 语 言 系 主 任 朝 鲜 语 言 文 学 金 春 仙 1953 中 央 民 族 大 學 中 央 民 族 大 學 教 授 朝 鲜 语 言 文 学, 韩 国 语 教 育 金 虎 雄 1953 延 边 大 学 延 边 大 学 教 授, 博 士 生 导 师, 文 学 理 论, 中 国 朝 鲜 族 文 学 延 边 大 学 文 科 学 术 委 员 会 主 席 金 强 一 1956 延 边 大 学 延 边 大 学 东 北 亚 研 究 院 长 國 際 政 治, 韓 ( 朝 ) 政 治, 社 會 史 陈 尚 胜 1958 山 东 大 学 教 授 中 外 关 系 史, 中 国 传 统 对 外 政 策 和 涉 外 制 度, 中 国 与 周 邻 国 家 关 系 史, 孙 春 日 1958 延 边 大 学 韩 国 学 中 央 研 究 院 延 边 大 学 民 族 研 究 院 副 院 长 近 现 代 东 北 民 族 关 系 史, 中 朝 日 三 国 关 系 史, 中 国 朝 鲜 族 史, 近 现 代 韩 国 史 张 伯 伟 1959 南 京 大 学 南 京 大 学 教 授, 中 国 古 代 文 学, 东 方 诗 学 南 京 大 学 域 外 汉 籍 研 究 所 所 长 姜 龙 范 1960 延 边 大 学 延 边 大 学 人 文 社 会 科 学 学 院 院 长, 教 授 当 代 东 北 亚 国 际 关 系 史 ; 中 朝 韩 日 关 系 史 ; 日 本 史 金 京 善 1961 北 京 外 国 语 大 学 韩 国 釜 山 大 学 教 授 韩 国 语 言 文 学, 韩 国 语 教 育 牛 林 杰 1965 山 东 大 学 韩 国 成 均 馆 大 学 院 长, 山 東 大 學 韓 國 學 院 教 授, 院 長 韓 國 現 代 文 學, 韓 中 文 化 交 流 李 海 英 1975 中 国 海 洋 大 学 韩 国 国 立 首 尔 大 学 中 國 海 洋 大 學 副 敎 授, 韓 國 硏 究 中 心 副 主 任 韩 国 现 代 文 学, 韩 国 语 教 育 중국 내 한국학의 외형적, 질적 성장세와 맞물려 한국학 관련 연구자의 수도 상당한 인력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위에서 제시한 학자들은 중국뿐 아니라 국내 한국학 관련 기관과의 학술 교류에 적극적이었던 학자들의 대략을 제시한 것이다. 중국 내 한국학을 주도하고 있는 연변대와 북경대를 중심으로 산동대학, 절강대학, 복단대학, 남경대학 등의 연구자들의 학술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6) 눈에 띄는 사항은 저명한 한국학자의 반열에 한국에서 수학한 학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수학하고 있는 유학생이 많 6) 주요 연구 성과는 별첨 자료로 제시한다.

27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89 다는 점에서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중국 한국학의 학술적 역량을 강화하는 연구 인력을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뿐 아니라 중국과 한국의 학술 교류를 적극적으로 이끌어갈 잠재적인 인력 풀을 확대한다 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4. 결론 중국 내 한국학 관련 학과와 연구소의 개설은 한중수교와 한류의 영향으로 최 근 들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중국 내 대학에 한국 관련 학과는 외형 적 성장을 이루었을 뿐 아니라 내적인 변화와 성장 또한 만만치 않다. 한국과의 교류가 직접적으로 확대되면서 북한 중심의 제한적인 한국학이 남한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중국 내 한국학의 전반적이 역량이 강화되었고, 소수 민족 교육이나 정치 외교적 필요에서 진행되어 국가 정책적인 차원에서 접근되던 것이 실용적 이고 문화적인 차원으로 변화되었다. 여기에 최근 들어 한국의 다양한 기관과의 교류를 바탕으로 학술적 영역 또한 다양하게 확장되고 심화되고 있다. 현재 중국의 한국학은 다양한 기관에서 매년 개최되는 국내 및 국제 학술세미 나, 또는 여러 연구소가 함께 참여하는 한국전통문화국제학술세미나나 환태평 양국제학술세미나처럼 문학, 어학, 역사, 경제 등을 주제로 하는 한국학과 관련 된 다양한 영역과 범주를 넘나들며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학 관련 연구 기 관은 한국의 언어, 역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한국의 고 유한 학문을 연구 개발하는 기관으로, 양국 간의 학술교류를 강화하여 양국의 우의를 증진시키며, 나아가 동아시아 문명의 정체성을 밝히고 동양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역할을 실천적으로 모색하는 도정에 놓여 있다. 앞서 언급 했듯이 이제 중국의 한국학은 단순히 국내 한국학을 전파하는 특정한 지역 중 하나에 그치는 소극적인 역할에 머물지 않는다. 해외 한국학의 역량을 확대하는 실천적인 장이면서 동시에 국내 학계와 상호 협력, 교류하면서 국내 한국학의 성과 또한 다시금 확인하게 하는 동반자적 지위에 가까워지고 있다. 특히, 중국 내 민족 공동체의 정체를 지키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학술적 지향을 지닌 조선족

28 490 한중인문학연구 35 학계의 역할은 남한과 북한의 학술적인 성과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면서 동 시에 그 차이를 극복하는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후 통일 시대 한국 학을 위한 중요한 역할이 기대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중국의 한국학에 대한 지원과 교류는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되어 야 할 필요가 있다. 지금의 성장이 있기까지 한국 정부나 기업의 지원 그리고 한국 내 학술기관과의 교류가 큰 역할을 한 것처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한국 학의 수준을 견인함으로써 중국학계에서 한국학의 위상을 높여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중국 내 한국학에 대한 냉정한 평가 작업과 지원의 효율성 등을 구체 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중국에서 한국학 관련 기관의 역사는 70여년 정도 된다. 그 가운데 연변대학 과 중앙민족대학은 소수민족 교육의 일환으로 중국조선족을 위한 교육을 시행 하여 북한이나 한국에 비해 손색이 없는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 한 국학 연구는 북경대학과 연변대학을 제외하면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부 족한 실정이다. 한국학과가 많이 설치되어 있지만 여전히 한국어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어나 한국문학 전공자를 제외하면 한국어에 능통한 학자가 부족하여 역사, 철학, 문화, 정치, 경제 분야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략하 게 진행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한국학 발전을 위해 각종 한국학 관련 기관들의 전문성, 고유영역을 보장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한국학 발전 사업을 종합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현재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고전번역원), 외교통상부(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문화체 육관광부(세종학당, 국립국어교육원, 문화콘텐츠 진흥원) 등에서 수행하고 있는 해외 한국학 진흥 사업을 통합하고 조정할 수 있는 전문 운영기관을 국무총리실 혹은 대통령 직속 위원회(국가 브랜드 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하에 설치하고 그 하위에 부문별 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부처의 기관들과 협력 하에 한국학 종합 발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아울러 학계 현장에서는 한국어문 중심의 교류를 다양한 학문 분야로 확장하 는 융합적 교류에 힘을 더 쏟을 필요가 있다.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술적

29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491 성과가 어느 정도 축적되고 이를 위한 교류 시스템 또한 다양한 기관에 구축되 어 있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을 제외한 분야의 연구 역량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교류가 요구된다. 특히, 역사, 철학, 정치, 경제 등 의 분야에서는 한국어에 능통한 연구자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형편이므 로 한국어 교육 중심의 학술 교류가 한국학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회와 계 기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또한 국내 기관의 지원 수준 또한 현실화 할 필요가 있다. 예전 한중수교 직후 에는 한국과 중국의 경제적 격차가 상대적으로 커서 적은 비용으로도 지원 효과 를 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중국의 물가가 우리와 별반 차이가 없으므 로 실제 지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원비의 수준을 한국 수준으로 상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일례로 북경대학출판사의 경우 책 한 권의 출판비가 5만에서 10만 위안에 이르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여전히 과거의 중국 물가를 기준으로 출 판비를 책정 지원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와 함께 중국 한국학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 지원의 내용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일례로 학술지 번역 사업이나 교주본 작업의 의 미를 국내 학문의 기준으로 과소평가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그 성과를 확대할 계기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특히 조선족 학계의 성과를 국내 한국학 의 기준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중국 학문 조류에 한국학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차 원에서 전향적으로 판단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국내에서 수학 중인 대학원생 들에 대한 지원도 이런 차원에서 확대될 필요가 있다. 그들이야말로 중국 한국 학의 잠재적인 연구 인력으로 한국과 중국의 학술 교류 사업에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국학진흥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시행하고 있는 중핵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기관의 지원과 교류 사업으로 연구와 교육 그리고 이를 위한 연구 인력 네트워크 구축 등 한국과 중국의 학술적 교류가 전반적, 포괄적으로 진행되면서 중국의 각 지역 내의 한국학을 견인할 장기적인 비전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학 술성과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한국학의 세계화, 통 일시대 한국학의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 중국내의 한국학 연구자들과 국내 한

30 492 한중인문학연구 35 국학 석학들에 대한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宋 成 有 石 源 华 <주요 연구자별 한국학 관련 주요 연구 성과> 연구 성과 명 간행처 출판년도 1. 战 后 日 韩 经 济 开 发 进 程 与 奥 林 匹 克 现 象 2. 韩 末 诸 改 革 外 力 的 介 入 与 韩 国 君 臣 的 对 应 以 光 武 改 革 3. 北 京 大 学 与 韩 国 三 一 独 立 运 动 4. 韩 国 临 时 政 府 在 中 国 1. 战 后 韩 国 驻 华 代 表 团 的 国 际 政 治 外 交 活 动 述 考 2. 韩 国 研 究 论 丛 第 18 辑 3. 论 中 国 共 产 党 与 韩 国 临 时 政 府 的 关 系 韩 国 临 时 政 府 在 华 二 十 七 年 奋 斗 史 述 论 4. 韩 国 牛 肉 风 波 为 何 愈 演 愈 烈 5. 韩 国 研 究 论 丛 第 17 辑 6. 金 九 与 韩 国 临 时 政 府 驻 华 代 表 团 7. 韩 国 研 究 论 丛 第 16 辑 8. 韩 国 面 面 观 中 日 韩 三 国 媒 体 首 次 大 型 联 合 民 意 调 查 解 1. 中 国 文 学 在 朝 鲜 2. 中 国 文 学 对 韩 国 文 学 的 影 响 3. 韩 国 语 实 用 语 法 4. 中 国 古 典 文 学 和 朝 鲜 5. 韦 旭 升 文 集 (1~6 卷 ) 6. 新 编 韩 国 语 实 用 语 法 韦 旭 升 7. 韩 国 文 学 史 8. 韦 旭 升 文 集 ( 增 补 修 订 版 13 卷 ) 9. 韩 国 诗 人 李 殷 相 鹭 山 时 调 选 集 ( 译 著 ) 10. 从 仙 女 红 袋 到 现 代 京 剧 崔 致 远 传 奇 11. 中 国 对 韩 国 的 认 识 12. 中 国 对 韩 国 古 典 小 说 的 介 绍 与 研 究 13. 新 罗 诗 人 在 华 ( 唐 朝 ) 的 活 动 1. 朝 鲜 语 发 展 史 2. 朝 鲜 汉 字 音 体 系 的 研 究 3. 鸡 林 类 事 与 高 丽 时 期 的 朝 鲜 语 4. 中 国 朝 鲜 族 文 化 史 大 系 ( 语 言 史 ) 5. 中 国 朝 鲜 族 语 言 史 6. 韩 语 发 展 史 安 炳 浩 7. 韩 国 语 中 级 教 程 ( 合 编 ) 8. 标 准 韩 国 语 ( 合 编 ) 9. 关 于 金 韵 玉 篇 10. 朝 鲜 数 词 与 阿 尔 泰 语 数 词 的 比 较 研 究 11. 关 于 古 朝 鲜 的 部 分 地 名, 人 名 研 究 1. 韩 国 学 论 文 集 第 14 辑, 沈 阳 : 辽 宁 民 族 出 版 社 2. 韩 国 学 论 文 集 3. 香 港 社 会 科 学 出 版 社 4. 北 京 日 报 1. 韩 国 研 究 论 丛 第 19 辑 2. 世 界 知 识 出 版 社 3. 韩 国 临 时 政 府 在 杭 州 4. 韩 临 时 政 府 在 杭 州 5. 新 民 晚 报 6. 世 界 知 识 出 版 社 7. 复 旦 大 学 韩 国 研 究 论 丛 第 15 辑 8. 世 界 知 识 出 版 社 瞭 望 东 方 周 刊 , 年 3 月 年 1 月 年 6 月 年 3 月 年 9 月 年 9 月 年 7 月 年 5 月 年 9 月 年 6 月 年 7 月 年 10 月 年 6 月 年 12 月 年 1 月 年 11 月

31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高 丽 地 名 研 究 13. 鸡 林 类 事 及 其 研 究 14. 中 国 朝 鲜 族 文 化 与 儒 教 思 想 1. 朝 鲜 谚 语 选 2. 朝 鲜 语 词 源 探 究 ( 韩 文 ) 3. ( 朝 鲜 ) 六 镇 方 言 研 究 ( 韩 文 ) 4. 朝 鲜 语 基 础 教 程 ( 合 编 ) 5. 汉 朝 ( 韩 ) 对 照 会 话 ( 合 编 ) 6. 汉 朝 ( 韩 ) 动 物 名 称 词 典 ( 合 编 ) 7. 汉 朝 ( 韩 ) 植 物 名 称 词 典 ( 合 编 ) 8. 千 禧 韩 中 词 典 ( 合 编 ) 9. 新 世 纪 韩 汉 词 典 ( 合 编 ) 10. 朝 鲜 短 篇 小 说 选 ( 合 译 ) 11. 韩 国 对 外 贸 易 的 成 功 与 失 误 12. 韩 国 哲 学 史 ( 下 )( 合 译 ) 13. 朝 鲜 语 汉 字 论 考 韩 振 乾 14. 朝 鲜 语 成 语 辨 析 15. 朝 鲜 谜 语 制 作 手 法 及 其 表 现 特 征 16. 朝 鲜 语 俗 语 初 探 17. 朝 鲜 语 惯 用 语 初 探 18. 汉 字 在 朝 鲜 半 岛 19. 六 镇 方 言 特 征 研 究 20. 六 镇 方 言 的 句 型 特 征 21. 试 论 六 镇 方 言 与 中 世 纪 语 言 的 关 系 22. 试 论 檀 君 神 话 的 文 化 意 蕴 23. 韩 国 语 汉 字 成 语 论 考 24. 韩 国 人 的 地 方 观 念 透 析 25. 韩 国 人 的 庭 苑 文 化 26. 中 国 人 眼 中 的 韩 流 1. 日 韩 实 用 对 照 语 法 2. 韩 国 对 外 关 系 3. 韩 国 外 交 与 美 国 ( 韩 文 ) 4. 韩 国 外 交 与 美 国 5. 中 国 对 朝 鲜 半 岛 的 研 究 6. 朝 鲜 半 岛 相 关 文 献 目 录 7. 韩 国 学 概 论 8. 东 方 风 俗 文 化 辞 典 ( 朝 鲜 部 分 ) 沈 定 昌 9. 现 代 韩 中 中 韩 词 典 10. 朝 鲜 文 学 史 上 册 ( 合 译 ) 11. 试 论 在 朝 语 构 词 法 中 增 设 词 缀 合 成 法 和 词 尾 添 加 法 12. 日 语 朝 鲜 语 的 数 词 比 较 类 似 点 及 差 异 点 13. 面 向 21 世 纪 的 中 韩 关 系 14. 中 韩 经 济 合 作 与 展 望 15. 韩 国 外 交 政 策 的 变 迁 及 其 原 因 16. 中 韩 文 化 交 流 的 快 速 升 温 及 其 原 因 年 12 月 年 3 月 年 9 月 年 5 月 年 3 月 年 6 月 年 10 月 年 7 月 年 10 月 年 3 月 年 2 月 年 1 月 年 5 月 年 6 月 年 6 月 年 9 月 年 12 月 年 1 月 年 年 年 10 月 年 10 月 年 12 月 年 年 12 月 年 年 12 月 年 9 月 年 5 月 年 4 月 年 11 月 年 8 月 年 9 月 年 9 月 年 3 月 年 9 月 年 10 月 年 7 月 年 2 月 年 12 月 年 1 月 年 3 月 年 10 月

32 494 한중인문학연구 35 金 健 人 牛 林 杰 陈 尚 胜 17. 中 国 研 究 韩 国 学 现 状 及 其 展 望 18. 中 韩 经 济 合 作 的 现 状 和 前 景 19. 中 韩 加 强 合 作 对 东 北 亚 和 平 发 展 所 起 的 作 用 20. 中 国 的 韩 国 学 研 究 现 状 及 其 课 题 21. 韩 流 对 中 国 的 影 响 22. 中 韩 青 少 年 交 流 往 来 现 状, 存 在 的 问 题 及 改 进 的 方 向 23. 浅 析 李 明 博 的 新 亚 洲 外 交 24. 中 韩 社 会 文 化 交 流 现 状 及 其 前 景 25. 中 韩 建 交 以 来 的 文 化 教 育 交 流 26. 李 明 博 政 府 外 交 政 策 刍 议 1. 韩 国 研 究 第 八 辑 2. 中 国 江 南 与 韩 国 文 化 交 流 3. 韩 国 研 究 七 4. 韩 国 天 君 系 列 小 说 与 中 国 程 朱 理 学 1. 论 韩 国 的 少 年 战 争 体 验 小 说 年 韩 国 发 展 报 告 年 韩 国 的 政 治 外 交 及 韩 朝 关 系 综 述 4. 大 学 韩 国 语 3 5. 大 学 韩 国 语 2 6. 杜 诗 在 韩 国 的 传 播 及 其 影 响 7. 社 会 动 乱 与 文 学 的 对 应 中 国 新 时 期 小 说 与 韩 国 战 后 小 说 8. 韩 国 作 家 朴 泰 远 与 世 界 文 学 世 纪 初 梁 启 超 爱 国 启 蒙 思 想 在 韩 国 的 传 播 10. 韩 国 开 化 期 文 学 与 梁 启 超 ( 专 著 ) 11. 梁 启 超 与 朝 鲜 近 代 文 学 ( 专 著 ) 12. 梁 启 超 历 史 传 记 小 说 在 韩 国 的 传 播 13. 韓 國 文 學 14. 韓 國 民 俗 15. 중국 근대 장회소설 <영웅루>에 대한 고찰 16. 동아삼국의 蚩 尤 전설에 대한 고찰 17. 論 韓 國 战 后 文 学 中 的 青 少 年 戰 爭 體 驗 小 說 18. 근대형성기 중국 시가문학의 한 양상 19. 韓 國 戰 後 小 說 에 나타난 意 識 의 흐름 技 法 研 究 20. 中 韓 建 交 以 來 兩 國 文 化 教 育 交 流 綜 述,, 21. 跨 文 化 交 流 與 文 化 誤 讀 22. 東 西 洋 文 學 批 評 담론의 特 徵 23. 한국 개화기문체에 끼친 양계초의 影 響 世 紀 初 梁 啟 超 愛 國 啟 蒙 思 想 의 韓 國 的 수용 25. 사회동란과 문학의 대응 1. 论 近 15 年 中 国 媒 体 中 韩 国 形 象 的 变 化 2. 字 小 与 国 家 利 益 : 对 明 朝 就 朝 鲜 壬 辰 倭 乱 所 做 反 应 的 透 视 3. 明 朝 对 日 本 侵 略 朝 鲜 的 壬 辰 战 争 反 应 过 程 ---- 兼 论 明 鲜 之 1. 辽 宁 民 族 出 版 社 2. 学 苑 出 版 社 3. 学 苑 出 版 社 4. 外 国 文 学 评 论 2003 年 2 期 1. 韩 中 人 文 科 学 研 究 2. 中 国 社 会 科 学 文 献 出 版 社 3. 当 代 韩 国 4. 北 京 大 学 出 版 社 5. 北 京 大 学 出 版 社 6. 中 韩 人 文 社 会 科 学 研 究 第 1 辑 7. 亚 太 发 展 研 究 第 3 卷 世 纪 亚 太 发 展 问 题 9. 中 韩 人 文 科 学 研 究 10. 韩 国 Pakijeung Press 11. 韩 国 博 而 精 出 版 社 12. 中 韩 人 文 科 学 研 究 会 ( 韩 国 )13. 山 東 大 學 出 版 社 14. 山 東 大 學 出 版 社 15. 고소설연구 16. 韓 中 人 文 學 研 究 17. 東 嶽 論 叢 18. 韓 國 詩 歌 研 究 19. 亞 細 亞 文 化 研 究 20. 東 北 亞 論 壇 21. 韓 國 研 究 論 叢 22. 亞 細 亞 文 化 研 究 23. 韓 中 人 文 學 研 究 24. 韓 中 人 文 科 學 研 究 25. 韓 中 人 文 學 研 究 1. 韩 国 总 理 府 与 韩 国 学 中 央 研 究 院 : 外 国 媒 体 中 的 韩 国 形 2. 社 会 科 学 辑 刊 3. 韩 国 韩 国 学 中 央 研 究 院 壬 辰 战 争 国 际 学 术 讨 论 会 论 文 集 年 9 月 年 10 月 年 1 月 年 9 月 年 3 月 年 10 月 年 11 月 年 7 月 年 12 月

33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许 国 与 朝 鲜 士 庶 的 交 流 4. 梨 花 史 学 5. 重 赔 婉 露 更 何 年 朝 鲜 李 珥 出 使 明 朝 诗 歌 初 探 5. 山 东 大 学 学 报 6. 日 本 明 石 书 店 6. 壬 辰 战 争 时 期 明 朝 与 朝 鲜 的 对 日 外 交 性 格 比 较 韩 国 产 业 政 策 韩 国 经 济 概 论 构 筑 东 北 亚 经 贸 合 作 的 框 架 基 础 : 关 于 合 作 途 径 和 突 破 点 的 几 点 思 考. 张 东 明 简 析 新 世 纪 初 朝 鲜 的 经 济 调 整 政 策 韩 国 经 济 发 展 中 的 市 场, 计 划 与 政 府 韩 国 金 融 危 机 探 讨 21 世 纪 中 韩 合 作 课 题 与 展 望 浅 析 韩 国 企 业 对 华 投 资 1. 朝 鲜 半 岛 的 地 缘 政 治 意 义 及 其 对 我 国 的 影 响 研 究 ( 第 二 作 者 ) 2. 中 美 日 东 北 亚 战 略 框 架 之 中 的 朝 鲜 半 岛 问 题 金 强 一 3. 韩 国 NGO 抵 制 奥 运 会 活 动 的 动 向 4. 脱 北 者 问 题 及 我 国 的 对 策 研 究 孙 春 日 姜 龙 范 1. 韩 国 对 今 后 十 五 年 东 北 亚 安 全 机 制 的 展 望 2. 朝 鲜 义 勇 军 在 东 北 的 改 编 与 发 展 3. 中 国 朝 鲜 族 における 国 籍 问 题 の 历 史 4. 日 伪 时 期 日 帝 对 朝, 日 两 民 族 东 北 移 民 政 策 之 比 较 5. 满 洲 国 时 期 朝 鲜 开 拓 民 研 究 专 著 6. 论 清 朝 对 朝 鲜 垦 民 的 土 地 政 策 7. 中 朝 日 围 绕 间 岛 发 生 纠 纷 的 原 委 8. 満 州 事 変 前 後 の 在 満 朝 鮮 人 問 題 とその 苦 境 9. 中 国 朝 鲜 族 社 会 文 化 变 迁 史 ( 主 编 ) 事 变 后 中 朝 日 三 民 族 移 民 比 较 1. 清 代 中 朝 日 关 系 史 合 著 2. 朝 核 问 题 与 中 朝 关 系 现 状 3. 国 际 文 化 专 业 方 向 课 程 体 系 改 革 研 究 与 探 索 4. 站 在 十 字 路 口 的 北 朝 鲜 合 著 5. 中 朝 关 系 的 现 状 与 今 后 的 展 望 关 于 朝 鲜 半 岛 问 题 上 的 中 国 战 略 6. 朝 鲜 半 岛 的 将 来 与 国 际 合 作 合 著 7. 人 民 日 报 关 于 朝 鲜, 韩 国, 日 本 问 题 资 料 汇 编 合 著, 主 编 8. 近 代 中 朝 日 三 国 对 间 岛 朝 鲜 人 的 政 策 研 究 专 著 1. 延 边 大 学 学 报, 人 大 复 印 资 料 中 国 外 交 2. 东 疆 学 刊, 高 等 学 校 文 科 学 术 文 摘 3. 新 华 社 内 参 1. 当 代 亚 太 2. 精 神 文 化, 韩 国 学 中 央 研 究 院 3. 东 北 アジア 朝 鲜 民 族 の 多 角 的 研 究, 樱 井 龙 彦 编, 4. 东 北 亚 发 展 的 回 顾 与 展 望 5. 延 边 大 学 出 版 社 6. 满 族 研 究, 辽 宁 省 民 族 研 究 所 7. 中 国 边 疆 史 地 研 究, 中 国 社 会 科 学 院 中 国 边 疆 史 地 研 究 中 心 8. 東 アジア 近 代 史,( 日 ) 東 アジア 近 代 史 学 会 9. 延 边 教 育 出 版 社 10. 中 国 史 研 究 1. 吉 林 文 史 出 版 2. 东 北 亚 研 究 3. 现 代 教 育 科 学 4. 日 本 笹 川 和 平 財 団 5. 吉 林 省 社 会 科 学 院 东 北 亚 研 究 6. 日 本 笹 川 和 平 財 団 7. 黑 龙 江 朝 鲜 民 族 出 版 社 8. 黑 龙 江 朝 鲜 民 族 出 版 , 2009,9 全 文 转 载 , 2008,5 全 文 转 载 金 宽 雄 1. 族 裔 散 居, 苹 果 梨 及 民 族 文 化 之 根 1. 历 史 与 文 化 ( 韩 ),2007 年 创 刊

34 496 한중인문학연구 35 金 虎 雄 2. 北 韩 文 学 的 历 史 理 解 ( 第 一 作 者 ) 3. 北 韩 主 体 思 想 时 期 领 袖 形 象 文 学 的 前 近 代 性 4. 朝 鲜 文 学 的 发 展 与 中 国 文 学 ( 合 著 ) 5. 中 朝 古 代 诗 歌 比 较 研 究 ( 主 篇 ) 6. 中 朝 古 代 小 说 比 较 研 究 ( 独 著 ) 7. 朝 鲜 史 话 ( 合 著 ) 1. 朝 鮮 文 化 與 文 學 的 歷 史 理 解 2. 中 日 韩 文 化 漫 游 3. 朝 鲜 韩 国 学 丛 书 (7) 来 华 朝 鲜 - 韩 国 名 人 事 迹 述 略 4. 朝 鲜 - 韩 国 名 人 研 究 5. 金 学 铁 评 传 6. 解 放 前 来 华 朝 鲜 人 离 散 文 学 研 究 7. 文 学 概 论 ( 三 人 合 著, 第 一 作 者 ) 8. 李 根 全 論 9. 著 名 的 作 家 金 學 鐵 10. 中 國 朝 鮮 族 抗 日 文 學 的 曆 史 面 貌 11. 安 壽 吉 與 他 的 文 學 世 界 12. 在 滿 朝 鮮 人 文 學 的 旗 手 - 安 壽 吉 和 他 的 小 說 世 界 ~30 年 代 韓 國 文 學 與 上 海 14. 金 学 铁 研 究 的 新 的 视 觉 15. 对 日 协 力 与 对 抗 的 几 种 形 态 世 纪 年 代 韩 国 作 家 和 上 海 17. 移 民 浪 潮 与 文 化 战 略 及 其 作 家 18. 中 国 朝 鲜 民 族 文 学 大 系 13, 金 学 铁 - 金 光 洲 篇 19. 韩 国 文 学 与 上 海 20. 中 国 朝 鲜 族 与 离 散 21.< 中 国 朝 鲜 族 小 说 中 的 韩 国 形 象 及 其 文 化 史 意 义 > 号 2. 韩 国 培 才 大 学 校 出 版 部 3. 批 评 文 学 ( 韩 ) 4. 延 边 大 学 出 版 社 5. 黑 龙 江 朝 鲜 民 族 出 版 社 6. 延 边 大 学 出 版 社 7. 延 边 大 学 出 版 社 韓 國 槍 與 鉉 黑 龍 江 朝 鮮 民 族 出 版 社 3. 黑 龙 江 朝 鲜 民 族 出 版 社 4. 延 边 人 民 出 版 社 5. 韩 国 实 践 文 学 社 6. 延 边 大 学 出 版 社 7. 延 边 大 学 出 版 社 8. " 朝 鮮 族 文 學 硏 究 ", 黑 龍 江 朝 鮮 民 族 出 版 社 9. " 天 池 " 10. " 文 化 山 脈 " 第 5 期 11." 中 國 朝 鮮 民 族 文 學 大 系 " 第 十 卷 12. 東 方 文 學 13. 現 代 文 學 硏 究 (23) 14. 文 学 与 艺 术, 第 2 期 15. 文 学 与 艺 术 第 5 期 16. 朝 鲜 韩 国 学 丛 书 (7) 17. 延 边 文 学 第 9 期 18. 韩 国 宝 库 社 19. 韩 国 学 论 丛 第 8 集 20. 韩 中 人 文 学 研 究 第 29 集 21. 叙 事 研 究 (Narrative) 年 年 年 年 年 年 年 年 年 12 月 年 年 6 月 年 韩 国 语 精 读 2. 韩 国 语 表 现 语 法 及 其 模 式 化 研 究 3. 军 队 院 校 非 通 用 语 复 语 制 研 究 4. 韩 国 语 语 法 5. 综 合 韩 国 语 6. 韩 国 语 写 作 韩 国 语 口 语 语 法 张 光 军 世 纪 韩 国 语 系 列 教 材 朝 鲜 语 接 续 词 尾 语 境 论 10. 韩 国 语 应 用 文 写 作 教 程 11. 韩 国 语 语 法 语 境 素 12. 韩 国 语 中 的 汉 字 词 缩 略 语 9. 韩 国 月 印 出 版 社 出 版 10. 辽 宁 民 族 出 版 社 11. 语 言 文 字 第 3 期 12. 汉 语 学 习 第 6 期 年 年 年 年 13. 对 中 国 学 生 韩 语 学 习 中 听 力 难 的 分 析 13. 解 放 军 外 国 语 学 院 学 报 第 年 期 李 海 英 1. 中 国 朝 鲜 族 社 会 史 与 长 篇 小 说 1. 韩 国 亦 乐 出 版 社

35 중국 지역의 한국학 현황 青 年 金 学 铁 与 他 的 时 代 3. 日 占 时 期 满 洲 移 民 与 其 形 象 化 的 两 个 形 式 4. 近 代 初 期 一 个 朝 鲜 革 命 家 的 东 亚 认 识 5. 小 说 创 作 与 语 言 6. 改 革 开 放 与 中 国 朝 鲜 族 小 说 的 对 应 7. 殖 民 地 时 代 知 识 分 子 的 抵 抗 和 记 录 8. 理 念 的 变 化 与 小 说 的 形 式 问 题 研 究 9. 韩 国 语 与 韩 国 学 统 合 教 育 课 程 开 发 研 究 10. 韩 国 传 统 文 化 教 育 方 案 研 究 11. 韩 国 语 专 业 社 会 与 文 化 教 材 开 发 方 案 12. 山 东 省 非 正 规 教 育 机 关 韩 国 语 教 育 研 究 13. 中 国 朝 鲜 族 早 期 长 篇 小 说 的 两 种 形 式 年 代 延 安 体 验 形 象 化 研 究 15. 崔 弘 一 小 说 的 脱 理 念 性 16. 说 吧, 海 兰 江 的 形 象 化 原 理 17. 中 国 朝 鲜 族 小 说 语 言 的 地 域 性 和 阶 层 性 年 代 中 国 朝 鲜 族 长 篇 小 说 的 两 种 形 式 19. 说 吧, 海 兰 江 的 创 作 方 法 研 究 2. 韩 国 亦 乐 出 版 社 3. 韩 国 学 研 究, 第 21 卷 4. 韩 中 人 文 学 研 究, 第 27 卷 5. 韩 国 文 化 技 术, 第 4 卷 第 2 号 6. 韩 国 ( 朝 鲜 ) 语 言 文 学 国 际 学 术 会 议 论 文 集 7. 韩 中 人 文 学 研 究,22 集 8. 文 学 与 艺 术,3 期 9. 韩 国 语 言 文 化 研 究,4 集 10. 韩 国 学 研 究, 北 京 大 学 出 版 社, 11. 韩 国 语 教 育 12. 韩 国 学 研 究 13. 朝 鲜 - 韩 国 语 言 文 学 研 究 14. 金 学 铁 论. 年 青 一 代 的 视 角 15. 韩 中 人 文 学 研 究,19 集 16. 金 学 铁 研 究,2 17. 中 国 朝 鲜 语 文 18. 韩 中 人 文 学 研 究,13 集 19. 韩 中 人 文 学 研 究,11 集 禅 与 诗 学 2. 锺 嵘 诗 品 研 究 3. 中 国 诗 学 研 究 4. 临 济 录 5. 中 华 文 化 通 志 诗 词 曲 志 6. 全 唐 五 代 诗 格 校 汇 考 张 伯 伟 7. 中 国 古 代 文 学 批 评 方 法 研 究 8. 程 千 帆 诗 论 选 集 ( 编 ) 9. 稀 见 本 宋 人 诗 话 四 种 ( 编 ) 10. 中 国 诗 学 ( 主 编 ) 11. 朝 鲜 时 代 书 目 丛 刊 12. 域 外 汉 籍 研 究 集 刊 1. 朝 鲜 现 代 小 说 艺 术 模 式 研 究 2. 中 国 文 化 对 朝 鲜 日 本 的 影 响 研 究 3. 外 国 文 学 史 ( 主 编 ) 4. 朝 鲜 近 现 代 小 说 的 发 展 与 李 光 洙 的 初 期 小 说 5. 对 中 国 现 代 文 学 的 朝 鲜 传 播 过 程 的 若 干 考 察 6. 廉 想 涉 初 期 小 说 的 艺 术 特 点 7. 从 中 朝 古 典 文 人 的 小 说 观 念 的 变 化 看 小 说 尹 允 镇 8. 金 昌 杰 的 恨 与 解 恨 方 式 年 代 中 国 朝 鲜 人 文 学 和 朝 鲜 文 学 的 关 联 10. 从 小 说 史 前 叙 事 文 学 的 关 系 看 小 说 11. 关 于 朝 鲜 现 代 文 学 形 成 的 文 化 心 理 学 的 考 察 12. 对 中 朝 现 代 文 学 交 流 关 系 的 若 干 考 察 13. 关 于 朝 文 系 课 程 安 排 的 几 点 看 法 14. 论 韩 中 现 代 文 学 交 流 关 系 1. 浙 江 人 民 出 版 社 2. 南 京 大 学 出 版 社 3. 辽 沈 出 版 社 4. 台 湾 佛 光 文 化 事 业 公 司 5. 上 海 人 民 出 版 社 6. 江 苏 古 籍 出 版 社 版 7. 中 华 书 局 8. 山 西 人 民 出 版 社 版 9. 江 苏 古 籍 出 版 社 版 10. 人 民 文 学 出 版 社 出 版 11. 中 华 书 局 12. 中 华 书 局 6. 延 边 大 学 第 二 次 高 丽 学 术 讨 论 会 论 文 集 7. 文 学 与 艺 术 8. 文 学 与 艺 术 10. 朝 鲜 学 研 究 论 文 集 11. 朝 鲜 语 言 文 学 论 文 集

36 498 한중인문학연구 35 尹 海 燕 金 春 仙 金 京 善 15. 中 朝 古 典 小 说 概 念 的 历 史 变 化 与 小 说 16. 韩 国 文 学 的 近 代 化 和 西 方 文 化 17. 满 鲜 日 报 的 文 学 批 评 研 究 1. 聊 斋 志 异 的 朝 语 翻 译 上 存 在 的 一 些 问 题 ( 论 文 ) 2. 关 于 雪 夜 的 艺 术 成 就 ( 论 文 ) 3. 关 于 金 光 均 诗 歌 之 意 境 的 研 究 ( 论 文 ), 4. 郑 芝 溶 的 乡 愁 里 内 在 的 汉 文 学 之 传 统 ( 论 文 ) 5. 金 冠 植 的 创 作 世 界 研 究 ( 论 文 ) 1. 中 国 朝 鲜 语 文 2. 文 学 与 艺 术 3. 韩 国 文 化 研 究 ( 中 央 民 族 大 学 ) 4. 东 西 文 学 ( 韩 国 ) 5. 现 代 诗 ( 韩 国 ) 1. 韓 國 朝 鮮 文 學 史 2. 韓 國 朝 鮮 現 代 文 學 史 2. 韓 國 圖 書 出 版 月 印 世 紀 後 半 期 國 文 長 篇 小 說 硏 究 3. 朝 鮮 金 日 成 綜 合 大 學 出 版 社 4. 朝 鮮 韓 國 當 代 文 學 槪 論 4. 民 族 出 版 社 5. 当 代 韓 國 反 美 文 學 及 其 社 會 文 化 成 因 探 析 ( 論 5. 中 央 民 族 大 學 學 報 文 ) 1. 混 沌 的 面 孔 2. 韩 国 文 学 选 集 3. 旅 游 汉 语 4. 中 韩 30 年 代 小 说 比 较 研 究 5. 韩 国 语 2, 3, 4 册 6. 退 魔 录 1, 3 7. 希 腊 罗 马 神 话 之 旅 1. 桐 柏 文 化 出 版 社 2. 外 语 教 学 与 研 究 出 版 社 3. 东 洋 文 库 4. 民 族 出 版 社 5. 民 族 出 版 社 6. 东 方 出 版 社 7. 远 流 出 版 社 年 10 月 年 10 月 年 2 月 年 5 月 年 月 1 月 2004 年 1 月 年 5 月 年 8 月 참고문헌 강은국,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과과정 연구,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태학사, 김경선, 중국의 한국어교육과 한국학연구, 한국국제교류재단 엮음, 해외 한국학 백서, 을유문화사, 2007, pp 김병운, 중국의 현실과 한국어 기초 교재 교수용 참고서 개발 방안, 세계 속의 조선(한 국) 언어 문학 교양과 교재 편찬 연구, 중앙민족대학, 김순녀, 중국 지역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과제, 국외 한국어 교육 자료의 실태 및 개발 방향, 제4차 한국어 세계화 국제 학술 대회 논문집. 김종태, 한국어과 졸업 후 인재 육성의 방향, 중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Ⅲ, 옌볜과학기 술대학 한국학연구소 편, 태학사, 김해수, 옌볜대학 조문학부 교고과정,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 태학사, 문영자, 졸업 후를 대비한 커리큘럼에 관하여,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 Ⅳ, 옌볜과학기 술대학 한국학 연구소 편, 태학사, 민현식, 국내 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과정과 교수 요 목,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13차 학술 대회 논문집, 2003.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504).hwp

기사스크랩 (160504).hwp 경향신문 / 2016.05.03(화) "갈등없는 성과연봉제 도입" 홍보하던 동서발전, 부당노동행위 정황 성과연봉제 노사합의안 찬반투표 당시 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기표소 모습 공기업 발전회사 중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진 한국동서발전이 직원 들의 찬성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벌인 복수의 정황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More information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 시행 2015.9.9] [ 산림청훈령 제1262 호, 2015.9.9, 일부개정] 산림청( 산림병해충과), 042-481-4038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산림보호법 제3 장 " 산림병해충의 예찰 방제 에서 위임된 사항과 산림병해충( 이하 " 병 해충 이라 한다) 의 예방 구제를 위하여 병해충의 발생조사와

More information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와 그 위헌 여부에 관한 소론 - 서울고등법원 2011.2.1.자 2010아189 위헌법률심판제청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11년 5월 사례연구회 2011. 5. 17.발표 변호사 김기중 미완성 원고임 1. 서론 헌법재판소는 2002. 6. 27. 99헌마480 전기통신사업법 제53조등 위헌확인사건에 서 불온통신 의 단속에

More information

Ⅰ- 1 Ⅰ- 2 Ⅰ- 3 Ⅰ- 4 Ⅰ- 5 Ⅰ- 6 Ⅰ- 7 Ⅰ- 8 Ⅰ- 9 Ⅰ- 10 Ⅰ- 11 Ⅰ- 12 Ⅰ- 13 Ⅰ- 14 Ⅰ- 15 Ⅰ- 16 Ⅰ- 17 Ⅰ- 18 Ⅰ- 19 Ⅰ- 20 Ⅰ- 21 Ⅰ- 22 Ⅰ- 23 Ⅰ- 24 Ⅰ- 25 Ⅰ- 26 Ⅰ- 27 Ⅰ- 28 Ⅰ- 29 Ⅰ- 30 Ⅰ- 31 Ⅰ- 32 Ⅰ- 33 Ⅰ- 34 Ⅰ- 35

More information

IAEA

IAEA 1 '구호천사' 한비야의 이라크에서 보낸 편지 "수돗물 5 일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학교엔 화장실 없어 아무데나 '볼일' "외국인 떠나라" 구호단체도 공격대상 오지 여행가로 유명한 한비야(45)씨는 6 월 16 일부터 이라크 모술에서 2 개월여 구호활동을 벌였다.바그다드 유엔 사무실 폭파사건에 이어 모술에서도 대규모 총격사태가 벌어지자 지난달 말 예정을 2

More information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2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의 문제점 임 과 새 날 의 의미를 중심으로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어떤 노래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의 기념곡으로 지정되려면(혹은 지정 되지 않고 제창되려면) 두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그 가요(특히 가사)에 내포된 메시지가 기념하려는 사건의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0. 3. 1]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61호, 2010. 2.24, 일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02-2023-85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 (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More information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2.2.5] [보건복지부령 제106호, 2012.2.3, 타법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의 내용은 다음 각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 ᄀ 2) 지은이가 3) (라)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일신여자중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ᄀ환도를 하고 폐허가 된 서울에 사람들의 모습 이 등장하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고대 동아시아의 왕성과 풍납토성 - 풍납토성의 성격 규명을 위한 학술세미나 - pp. 46-67 한국의 고대 왕성과 풍납토성 김기섭(한성백제박물관)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고대의 왕성 1. 평양 낙랑토성 2. 집안 국내성 3. 경주 월성 4. 한국 고대 왕성의 특징 Ⅲ. 풍납토성과 백제의 한성 1. 풍납토성의 현황 2. 한성의 풍경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More information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1) 중 2013년 2학기 중간고사 대비 국어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8-21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 의하여 보호되는 콘텐츠의 경우, 그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 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Ⅰ 추진 배경 ISO 26000 등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하고 윤리 투명 경영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단순한 준법경영을

More information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제1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은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노래다 -정부의 5 18 공식기념곡 지정에 반대하는 다섯 가지 이유- 조 우 석 (문화평론가, 전 중앙일보 기자) 운동권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 을 둘러싼 시비로 한국사회가 다시 소모적 논 쟁에 빠져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노래를 5 18 광주민주화운동(이하 5 18 광주 혹은 광주5 18)의 공식기념곡으로

More information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종친회 순례 ④ 忠節과 禮의 名門 : 김녕김씨(金寧金氏) 高興 貫祖墓 奉安으로 金寧史를 새로 쓰다 金寧金氏中央宗親會 篇 金鍾彬 중앙종친회장 VS 김녕김씨중앙종친회가 지난 2013년 4월 6일 전남 고흥(高興)에 새로이 조성한 김녕김씨(金寧金氏) 관조(貫祖) 김녕군(金寧君) 시호(諡號) 문열공(文烈公) 휘(諱) 시흥(時興)님의 묘역을 봉안(奉安)함으로써 김녕종사(金寧宗史)에

More information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1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2 제2014년 - 4호 ( 2월 ) 펴낸이 : 안 승 렬 교장선생님 도운이 : 박 명 덕 교감선생님 편집인 : 정 경 순 선생님 Tel. (031) 618-9671 학부모회장님 글 1 2월 동삭 교육활동 1.13 신입생 예비소집

More information

640..

640.. 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More information

688È£

688È£ 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More information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가) 2) (가)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염창중 말할 수 있게 되어 어머니가 다시 주시거든 나에게 갚 아라.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우리 중에는 전쟁으로

More information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진짜 헬(hell)은 자유의지 가 용납되지 않는 곳 김 다 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교회나 성당을 다니지 않는 사람도 빨간 글씨로 적힌 12월 25일을 즐긴다. 일본인, 중국인 친구들이 한국은 왜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냐고 묻는 말에 어떤 대답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 봐도 답이 안 나온다. 석가 탄신일도 공휴일이어서 공평하다는 말 만 되풀이한다. 느닷없이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13-01 The Center on Philanthropy at The Beautiful Foundation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13년 기획연구 보고서 2013. 12. PART.1 성실공익법인 지정확인제도 도입에 따른 대응연구 박 훈 PART.2 국내 민간공익재단에 대한 세법적 규제의 변화 및 기본방향 이상신 PART.3 기존 나눔

More information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2013년도 운영관련 업무처리안내 개정사항(신구문 대조표) 분야 P 2012년 안내 2013년 안내 개정사유 Ⅱ. 의 운영 3. 의 연혁 Ⅲ. 사업 8 20 12년: 사회복지사업 개정 201 2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오타수정 13 사업의 대상 1)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주민 2) 장애인, 노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주민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194

194 May 194호 2015년 5월 15일(금요일) 07 (10) 경인지역 뉴스의 중심에 서다 -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이민영 팀장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수신료 이메일, 메시지 등을 통해 업무에 관해 소통을 하죠. 뉴스가 끝나고 업무를 마감하면 10시가 좀 넘어요. 를 납부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More information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2014 2 통권 342호 차 례 제목 : 백양역사의 초석 사진 : 모경옥 단주 2 7 8 12 14 17 20 30 32 34 36 38 42 45 곤수곡인법어 성훈한마디 신년사 심법연구 이상적멸분( 離 相 寂 滅 分 ) 59 경전연구 論 語 78 미륵세상 만들기 스승을 그리며/김문자 점전사 편 용두봉 음악 산책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첨 부 보고서 Ⅰ. 조사 개요 1. 조사 배경 및 목적 o 문화적 여유가 생기면서 만화영화 주인공이나 연예인 등의 캐릭터를 넣어 개발한 캐 릭터상품이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앞으로 도 계속해서 신세대의 소비문화 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그동안 어린이들 사이에 유행했던 캐릭터로는 미키마우스, 세일러문, 아기공룡 둘 리, 바비, 헬로키티,

More information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1. 다음은 성폭력특별법상 친족등강간죄의 주체에 관한 판례이다. 판례에 의할 경우 유추석에 당하는 여부를 또는 로 표시하라.(배점 2) ㄱ. 피자와 아무런 혈연관계가 없고 단지 피자의 어머니와 사실상 부부로서 동거하는 관계에 있는 자(의붓아 버지)를 (1997. 이전의 구)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7조 제4항에서 규정하는 사실상의 관 계에 의한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B9E6B0FAC8C4C7D0B1B3B8C5B4BABEF32E687770>

<B9E6B0FAC8C4C7D0B1B3B8C5B4BABEF32E687770> 2012 방 과 후 학 교 운 영 2012 방과후학교 운영 매뉴얼 매 뉴 얼 2012 방과후학교 운영 매뉴얼 2012 방과후학교 운영 매뉴얼 일러두기 explanatory notes 개발 목적 방 과후학교 운영과 관련된 정보 제공 및 행정업무 처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중심으로 안내 제공하고, 교원의 업무 부담 경감과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에 도

More information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제 1 교시 2015학년도 9월 모평 대비 EBS 리허설 2차 국어 영역(B형) 김철회의 1등급에 이르게 해 주는 [보기] 활용 문제 미니 모의고사(문학편) 1 유형편 [1]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머리는 이미 오래 전에 잘렸다 / 전깃줄에 닿지 않도록 올해는 팔다리까지 잘려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통권 제67호 대구공동육아협동조합 http://cafe.gongdong.or.kr/siksikan 함께 크는 우리 아이 여는 글/03 교육평가 및 교육계획/05 터전소식/38 몸살림 체조 강좌 후기/43 단오행사 후기/44 게릴라 인터뷰/46 책 읽어주는 방법 찾기/50 특별기고/52 맛있는 인문학/55 편집후기/58 2010. 8 함께 크는 아이, 더불어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VISION2009사업계획(v5.0)-3월5일 토론용 초안.hwp

VISION2009사업계획(v5.0)-3월5일 토론용 초안.hwp VISION 2009-1 - 2009년 전망 [1] 경제 전망 경제 위기 계속 -각종 연구소 2009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마이너스 성장 예상 -주요 기업들 감산 및 구조조정, 중소기업 부도 -실업 증가, 비정규직 증가, 내수부진으로 인한 자영업 몰락 2009년은 경제위기가 정세전망을 원천적으로 규정하는 상수. 이를 둘러싸고 정 치사회의 공방이 진행.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Contents part 1. 2014 연구프로젝트 강철수 01 : 당대성과 전통성의 양가적 만화 07 강철수 _ 박인하(청강문화산업대 교수) 02 : 1970년대 청년 세대의 성 풍속도에 대한 단상 17 강철수의 초기 성인극화를 중심으로 _ 서은영(만화연구가) 03 : 여성에 대한 언어적 폭력의 활자화 29 강철수 _ 한상정(상지대학교

More information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유형원 柳 馨 遠 (1622~1673) 1) 유형원 연보 年 譜 2) 유형원 생애 관련 자료 1. 유형원柳馨遠(1622~1673) 생애와 행적 1) 유형원 연보年譜 본관 : 문화文化, 자 : 덕부德夫, 호 : 반계磻溪 나이 / 연도 8 연보 주요 행적지 1세(1622, 광해14) * 서울 정릉동貞陵洞(정동) 출생 2세(1623, 인조1) * 아버지 흠欽+心

More information

정 관

정         관 정 관 (1991. 6. 3.전문개정) (1991. 10. 18. 개 정) (1992. 3. 9. 개 정) (1994. 2. 24. 개 정) (1995. 6. 1. 개 정) (1997. 3. 14. 개 정) (1997. 11. 21. 개 정) (1998. 3. 10. 개 정) (1998. 7. 7. 개 정) (1999. 8. 1. 개 정) (1999. 9.

More information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30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경건회 (2011년 1학기) 시편 68편 강해 (3) 시온 산에서 하늘 성소까지 김헌수_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개역 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 로다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피함이 주 여호와께로 말미암 거니와 21 그 원수의 머리 곧 그 죄과에 항상 행하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각기업의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2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17 이달의 부동산 Focus 새로운 주택청약제도 27일부터 시행 - 국토교통부 - 18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