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print) 1226-5012 22(2):119-126, June 2017 < 초청논문 > http://dx.doi.org/10.14479/jkoos.2017.22.2.119 Study of Change of Fatigue and Visual Function before and after Viewing 2D and 3D at Near Distance Hyungoo Kang 1,2, Soojin Oh 1, Yeonjung Kim 1, and Hyungki Hong 1, * 1 Dept. of Optometry, Seoul Nationa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01811, Korea 2 Dept. of Optometry, Kookje College, Pyung-Tak 17731, Korea (Received January 25, 2017: Revised June 13, 2017: Accepted June 20, 2017) Purpose: Change of the fatigue and the visual function after watching 2D and 3D movies at near distance in 3D notebook computer was analyzed using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SSQ) and the visual function test. Methods: 15 subjects (8 male and 7 female) with the normal visual function, normal stereopsis with stereo visual acuity higher than 60 arc sec, uncorrected and corrected visual acuity of better than 1.0 (Participants who wear eyeglass or contact lens were excluded.), age range of 23~33 years (average age of 25.67±1.6 years) were selected as participants. Participants watched 2D or 3D movies for 90 minutes on 3D notebook of the diagonal size of 15.6 inch at the distance of 0.5 m. Before and at 30, 60, 90 minutes during watching movies, fatigues using SSQ and the visual functions (phoria at far and near, fusional vergence and accommodation ability) were measured and analyzed. Results: In the fatigue survey between before and at 30 minutes during watching movies,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2D and 3D. However at 60 minutes, score of difficulty concentrating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in viewing 3D (p = 0.036). At 90 minutes, scores of difficulty concentrating (p = 0.011), dizzy (p = 0.023), stiff neck (p = 0.028), sleepy (p = 0.030), eyeache (p = 0.027), vertigo (p = 0.014)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in viewing 3D. In visual function test, statistical significant change occurred at Accommodation facility, Near point of convergence, Amplitude of accommodation, but no abnormal change occurred. Conclusions: Watching 3D until 30 minutes at near distance, there was no noticeable difference of fatigues compared with viewing 2D. However we need pay attention when we watch 3D more than 30 minutes. Key words: 3D display, Near distance, Fatigue, Visual function 서론 3D 표시장치및영상이보급되면서우리눈에미치는영향과피로도에관한연구가시과학, 인간공학, 심리학, 뇌과학등다양한분야에서진행되었다. [1-4] 기존의시각피로와멀미등에관한연구를살펴보면주로 2D 영상보다 3D 시청시피로가발생한다고알려져있다. 2012년의 Yang 등의연구에따르면약 3 m에서 90분간영상을 3D 로시청할때 2D 영상에비해더큰몰입감을주지만시각피로와멀미를유발한다고하였으며, [5] 같은해 Yoon 등의연구에서도 2.7 m 원거리에서 65분간 2D와 3D 영상을시청했을때 2D 영상에서보다 3D 영상에서피로도가더크게나타난다고하였다. [6] 2013년의 Solimini의의한연구에서도 497명을대상으로실험했을때 3D에서약 3~4 배더멀미를느낀다고나타났다. [7] 이렇듯과거에는짧은 시간사용에도시기능및피로도에영향을미친다고보고되어왔다. 그러나 3D 영상표시장치의발전, [8] 영상의질개선, [9] 휴먼팩터 [10] 등에관한연구가진행되었으며, 최근의연구들을살펴보면약 2~3 m의원거리시청에서는 3D 영상시청시모두시기능및피로도에큰문제가없고불편함이발생하지않음이알려지고있다. 2013년 Pölönen 등의연구에서 2.3 m의원거리 3D 영상시청시성인과어린이상관없이 2시간의정도의시청은큰불편함을초래하지않는다고하였다. [11] 2016년 Kang 등의연구에의하면 2.5 m 원거리에서 30분간 2D, 3D 영상을시청하였을때시기능과피로도모두유의한차이가발견되지않았다. [12] 2016년 Read 등의 2.5 m 거리에서 80분간 3D 영상시청후시각운동조정력과균형잡기에서도문제를발생시키지않음을보고하였다. [13] *Corresponding author: Hyungki Hong, TEL: +82-2-970-6232, E-mail: hyungki.hong@snut.ac.kr 본논문의일부내용은 2016년도한국안광학회하계학술대회에서포스터로발표되었음. 119
120 Hyungoo Kang, Soojin Oh, Yeonjung Kim, and Hyungki Hong 3D 극장, 3D TV와같이원거리에서시청하는 3D 영상표시장치의상용화이후최근에는노트북, [14] 스마트폰, [15] 휴대용게임기 [16] 등근거리에서시청하는작은화면의 3D 영상표시장치가상용화되었기때문에근거리에서의 3D 시청에대한평가가요구된다. 2012년에 Kim 등의연구에의하면 30분간 3 m 거리에서 3D 영상시청후원거리에서약 1.0~1.5 Δ 정도, 근거리에서약 1.5~2.0 Δ 정도외사위로증가하는경향을보였으며, 3D 영상에서안정피로가더심하게발생한다고하였다. [17] 2013년의 Kim 등의연구에의하면 1 m 거리에서 30분간시청한후에 2D와 3D에서모두조절력의감소, 안정피로의증가를보고하였다. [18] 2015년의 Son 등의연구에따르면 1 m에서 30분간 3D 영상을시청하였을때, 원 근거리모두사위량이외사위방향으로점진적으로증가하여폭주부족의경향을보였으며시청중지후 20~25분정도에시청전수준으로회복하였다. [19] 기존보고에서원거리에서시기능과피로도에서유의한차이가발생하지않은실험조건 [11,13] 과근거리실험조건은다르기때문에원거리와근거리결과를비교하기에한계가있으며, 기존보고의 0.7~1 m 거리의근거리조건들은일반적인휴대용기기의시청거리와차이가있다. [17-19] 그리고대부분 3D 영상시청전 후시기능분석에대한실험조건은 30~1시간정도의비교적짧은시간으로실험이진행되었음을알수있다. [6,17-21] 따라서본연구에서는원거리에서시기능과피로도에서유의한차이가발생하지않은 Kang 등의연구조건 [12] 과유사한실험영상과피로도평가법을사용하여, 0.5 m의근거리시청환경에서 2D와 3D 영상을장시간 (90분) 시청하였을때피로도와시기능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알아보고자하였다. 대상으로하였다. 사시와부등시등특별한안과질환및전신질환이없고, 근거리입체시력 60 초 (sec) 이상으로입체영상시청에무리가없는피검자들을대상으로진행했다. 2. 검사방법실험기기로편광안경방식 3D를사용하는 LG 전자의 15.6 인치 (34.6 19.4 cm) 노트북 (X-NOTE A530) 을사용했다. 실험실의조도는 50 lux, 시청거리는근거리조건인 0.5 m로하였다. 영상시청을방해할수있는요소차단및영상집중도를높이기위해광택이없는검은색의차단막 (60 60 90 cm) 을사용했다 (Fig. 1). 스크린의위치는피검자의눈높이에맞게조정하였으며, 시청화면이시야에서차지하는각도는수평방향으로 34.68 o 이었다. 실험에사용된영상은아바타 (Avatar, 2009년 ) 와어벤져스 (The avengers, 2012년 ) 의처음부터 90분까지이다. 시청순서는 2D 및 3D의영향을배제하기위해실험대상자의 대상및방법 1. 실험대상본실험대상은양안교정및나안시력이 1.0 이상 ( 정시및콘택트렌즈착용자, 안경착용자제외 ) 인 23-33세 ( 평균연령 25.67±1.6세 ) 의피검자 15명 ( 남 8명, 여 7명 ) 을 Fig. 1. Experimental setup. Fig. 2. Schedule of experimental procedure. (V.F.T. = Visual Function Test, A.R. = Auto Refractometer)
Study of Change of Fatigue and Visual Function before and after Viewing 2D and 3D at Near Distance 121 Table 1. List of visual function test List of visual function test Horizontal and vertical phorias, Fusional vergence, Vergence facility, Near point of convergence, Relative accommodation, Amplitude of accommodation, Accommodative facility, Accommodative lag, Stereopsis. 절반은 2D를먼저시청한후 3D를시청하였으며나머지절반은 3D 영상시청후 2D 영상을시청하였다. 첫번째영상시청후 7일간의휴식시간을둔후에두번째영상을시청했고모든영상은한글자막과함께상영되었다 (Fig. 2). 3D 영상을근거리에서시청할경우시기능과피로도에미치는영향을수치화하기위하여실험전, 영상시청중 30분, 60분, 90분간격으로총 4차례의피로도설문지와 AR 측정을하였고실험전 후총 2 차례의시기능검사를시행하였다. 시기능검사는크게이향운동기능검사와조절기능검사로나눌수있다. 이향운동기능검사에서는수정된토링톤차트를이용한원 근거리사위, 원 근거리개산및폭주융합여력, 3 Δ B.I. 과 12 Δ B.O. 플리퍼 를이용한버전스용이성, 계산및경사조절성폭주비 (AC/A), 폭주근점을검사하였고조절기능검사에서는 push-up 방법을통한최대조절력, 상대조절, ±2.00 D 플리퍼를이용한조절용이성, Open-view autorefractometer 를이용해조절래그를측정하였다 (Table 1). 3. 피로도설문 Kuze 등의연구를참고해본연구는보완된 SSQ 설문지의 5가지범주, 28개의평가항목을사용하여진행하였다. Table 2의보완된 SSQ(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설문지는 MSQ(the Pensacola Motion Sickness Questionnaire) 에서발전된방법으로서 Kennedy 등에의해개발되었다. [22] Table 2. Questionnaire for evaluating visual fatigue Eyestrain General discomfort Nausea Focusing Headache List of fatigue survey Blurry, Dry eye, Eyestrain, Gritty, Pain in the eye, Sting, Eye heavy, Hazy, Warm eyes, Flickering, Watery eyes. Feeling heavy in the head, Difficulty concerning, Dizzy, Stiff neck, Sleepy, Feel heavy, Stiff shoulder. Vomiting, Vertigo, Nausea Difficulty focusing, Double vision, Near vision difficulty, Far vision difficulty. Pain in the temple, Pain in the middle of the forehead, Pain in the back of the head. Table 3. Score of seven subjective ranking assesment Score 7 6 5 4 3 2 1 피로도는최소 1 점에서최대 7 점으로평가되었다. 1 점은무증상으로서해당항목에대해전혀자각하지못한다는뜻이며 7 점은매우심각한증상을뜻한다. 영상시청전후및시청중 30분간격으로피검자가직접응답하여증상변화를평가하였다. 피로도설문지로평가한 7 가지수준은 Table 3과같다. 4. 통계분석자료분석은 SPSS의 paired t-test를사용하여시기능데이터의경우실험전 후데이터를비교하였으며, 피로도의경우실험전, 실험 30분, 60분, 90분후로나누어 2D와 3D의측정결과를비교분석하였다. 결과및고찰 Degrees of symptoms very severe symptoms severe symptoms moderately severe symptoms moderate symptoms slight symptoms minor symptoms asymptomatic 1. 피로도 2D 시청후와 3D 시청후의피로도차이를비교했을때피로도검사의 28가지항목중 7가지항목에서유의한차이를보였다. 5가지범주중일반적인불편함범주에서는시청후 30 분에서는 2D에비해 3D 영상모든항목에서유의한차이를보이지않았다. 하지만시청 60분후집중하기어려움 (difficulty concentrating) 항목차이값은 0.73±1.23 (p = 0.036) 로유의하게더큰것으로나타났으며, 90분시청후 2D, 3D의차이는집중하기어려움 (difficulty concentrating) 1.13±1.51(p = 0.011), 어지러움 (dizzy) 1.13±1.73(p = 0.023), 목이뻐근함 (stiff neck) 0.73±1.163(p = 0.028), 그리고졸림 (sleepy) 1.07±1.71(p = 0.030) 로유의하게차이나는것으로나타났다. 전반적인불편함 (General discomfort) 범주의거의모든항목에서 2D에비해 3D의값이점진적으로증가하며그증가폭이큰것을볼수있었다 (Fig. 3). 5가지범주중눈의불편함에서는 2D와 3D 영상시청시작부터 30분, 60분의모든항목에서유의한차이가없었다. 하지만 90분시청후눈의통증 (pain in the eye) 은 0.53±0.83(p = 0.027) 로유의하게더큰것으로나타났다. 눈의건조함 (dry eye), 눈의피로함 (eyestrain), 눈의이물감
122 Hyungoo Kang, Soojin Oh, Yeonjung Kim, and Hyungki Hong Fig. 3. SSQ score difference changes in general discomfort category.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2D and 3D were noted by *. Fig. 4. SSQ score difference changes in eyestrain category.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2D and 3D was noted by *. Fig. 5. SSQ score difference changes in nausea, focusing difficulty, headache category.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2D and 3D was noted by *. (gritty), 눈의졸림 (eyes heavy) 항목은 2D 값보다 3D 값이점진적으로증가하고, 통계적으로유의하진않으나그차이가조금더큰경향을나타냈다. 그외나머지항목들은 2D와 3D의피로도변화양상이비슷하게나타났다 (Fig. 4). Fig. 5는메스꺼움, 집중력, 두통의 3가지범주의결과이다. 30분시청후메스꺼움범주의구토 (vomiting), 현기증 (vertigo), 메스꺼움 (nausea) 3가지항목모두유의한차이를보이지않았다. 60분시청후현기증항목에서 0.80±1.52 (p = 0.061) 차이로 3D에서더큰것으로나타났다. 90분시청후에는현기증항목이 3D에서 1.20±1.66(p = 0.014) 로유의하게큰것을확인하였다. 또한메스꺼움항목에서도 2D에비해 3D에서시간에따라증가하는경향을확인할수있는데이는임상적으로근거리에서 3D 영상시청이어지러움이나메스꺼움을유발할수있음을나타낸다. 집중력 (focusing difficulty) 범주의 2D와 3D의유의한차이점은발견되지않았다. 두통 (headache) 범주에서는관자놀이, 앞이마, 뒤통수의두통 3가지항목모두유의한차이는없었다. 다만이 3가지항목에서 2D의값보다 3D 의값이점진적으로증가하는경향을볼수있다. 최근의 3D 시청에관한연구들을살펴보면원거리에서 3D 영상을볼때 60분이상의시청에도불편감이크지않
Study of Change of Fatigue and Visual Function before and after Viewing 2D and 3D at Near Distance 123 Table 4. Statistically significant visual function test results before and after watching movies.(*: p<0.05 by paired t-test) Visual function 2D 3D Pre Post p-value Pre Post p-value N.P.C. (cm) 6.46±2.51 7.77±3.26 0.039* 6.33±2.76 7.11±2.47 0.012* A.A.(O.D.) (D) 11.83±2.02 11.50±1.48 0.371 13.26±3.06 11.75±2.25 0.028* A.F.(O.S.) (cycle/min) 12.80±4.55 14.33±5.31 0.011* 13.13±3.91 13.27±5.87 0.884 N.P.C. = Near point of convergence. A.A. = Amplitude of Accommodation. A.F. = Accommodative facility. 다고알려져있다. [11,13] 본연구와동일한영상을이용한 Kang 등의결과에서는 30분까지불편감이크기않았다. [12] 하지만본연구의결과를살펴보면근거리에서 3D 영상을시청할시에는시청 30분까지는피로도가크지않았으나, 시청 60분후부터, 2D를시청했을때보다다수의항목에서피로도가크게나타났으며, 이는시청시간이길어질수록증가하는경향을보였다. 즉, 원거리와비교해근거리시청시비교적짧은시간에피로가발생할가능성이큼을알수있다. 원거리영상에비해근거리실험조건에서피로도가더크게발생한원인을살펴보면, 근거리실험의 0.5 m, 원거리실험의 2.5 m, 3 m에위치한영상표시장치의조절자극량은각각약 2, 0.4, 0.33 디옵터 (D) 로, 근거리영상시청시요구되는조절량이원거리에비해큰것을알수있다. 그러므로영상표시장치의스크린위치보다상이앞으로튀어나오거나, 뒤로멀어져보이는입체영상에의한조절자극은원거리보다근거리에서더크게지각될수있다. 따라서원거리와비교하여근거리에서초점심도를벗어나는 3D 영상을더빈번하게시청할가능성이높기때문에 3D 멀미의원인중하나인조절-폭주의불균형문제와연관되어피로가발생했음을추론할수있다. [23-25] Ukai 등 [23] 과 Lee 등 [24] 의연구를살펴보면 3D 영상을시청할경우우리눈은스크린이나영상의위치에맞춰조절하는반면, 이향운동인폭주와개산의경우영상시차에맞춰매순간변하게되어조절과폭주의불일치가발생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3D 영상의양안시차가크지않은경우조절과폭주는비교적비슷한위치에반응하여영상시청에큰무리를주지않지만, 양안시차가커지는경우조절과폭주의불일치가크게되어 3D 영상으로인한피로가발생되는것이다. 또한 Okada 등에의한연구에따르면이러한경향은영상이더선명할수록, 조절자극량이클수록심해질수있다고하였다. [25] 2. 시기능변화시기능검사에서는 14가지항목중폭주근점, 최대조절력, 조절용이성의 3가지항목에서유의한변화가있었 Fig. 6. Results of Accommodative facility after watching 2D and 3D movies.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watching movie was noted by *. Fig. 7. Results of Near point of convergence before and after watching 2D and 3D movies.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watching movie was noted by *. 다 (Table 4). 조절용이성 (Accommodative facility) 항목은단안 (O.S.) 에서 2D 시청전 12.80±4.55 cycle/min, 시청후 14.33±5.31 cycle/min으로유의한차이를보였다 (p = 0.011), (Fig. 6). 폭주근점 (Near point of convergence) 항목은 2D 시청전 6.46±2.51 cm, 시청후 7.77±3.26 cm로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를보였다 (p=0.039). 또한 3D 시청에서도전 6.33±2.76 cm, 시청후 7.11±2.47 cm로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를보였다 (p=0.012) (Fig. 7). 최대조절력 (Amplitude of accommodation) 항목은단안 (O.D.) 에서 3D 시청전 13.26±3.06 D, 시청후 11.75±2.25 D로
124 Hyungoo Kang, Soojin Oh, Yeonjung Kim, and Hyungki Hong Fig. 8. Results of Amplitude of accommodation before and after watching 2D and 3D movies.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watching movie was noted by *. 유의한차이를보였다 (p = 0.028). 2D 시청전, 후그리고 3D 시청시좌안에서는유의한차이를보이지않았다 (Fig. 8). 2D와 3D 영상시청후시기능변화를살펴보면폭주근점은 2D와 3D 근거리영상시청전, 후모두증가하였고, 2D에서좌안조절용이성의증가, 3D에서는우안의최대조절력이유의하게감소하였다. 이 3가지항목에서통계적유의차는있으나변화폭이크지않았다. 3가지항목외에원거리및근거리수평 수직사위, 음성및양성상대조절력, 버전스용이성등의 11가지항목에서는유의한차이가없었다. 본실험의피실험자들이모두부등사시, 사시및사위, 조절기능등양안시기능에이상이없는 20대초반이대부분이었기에사위및융합여력등에서유의한변화가없었음을추측할수있다. 근거리영상시청에관한연구결과를살펴보면근업작업으로인한조절기능감소등의영향을확인할수있으며, [17-18,21] 영상시청전과비교해보았을때 2D 영상시청후, 3D 영상시청후의순서로조절력의감소는안정피로와관련이있음이보고되었다. [18] 본연구결과에서 2D, 3D 영상시청후모두폭주근점이증가했으며, 3D 영상시청후단안최대조절력 (O.D.) 이유의하게감소했다는점에서기존의연구들과조절관련검사결과에서유사한특성을보인다. 하지만이는근거리작업으로인한일부조절력검사항목에서일시적이고크지않은변화였으며, 유의한차이가있는 3가지항목의경우에도 90분시청직후에도시기능의비정상적인변화는관찰되지않았다. 또한나머지 11가지항목에서 2D와 3D 영상시청사이에도큰차이는발견할수없었다. 결 론 본연구를통해 TV의원거리시청조건 (2.5 m) 과달리 0.5 m 정도의근거리에서노트북을사용하여 2D 및 3D 영상을약 1시간 30분시청할경우피로도와시기능의변화에대해알아보았다. 설문조사를통한피로도변화의경우 30분까지는 2D와 3D에서모두눈과전신관련피로를거의느끼지않다가시청 60분후, 90분후부터는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등의시청피로가 3D에서점진적으로증가함을알수있었다. 시기능검사에서는 2D 및 3D 모두폭주근점, 최대조절력등일부항목에서유의한변화를관찰하였지만, 시기능의비정상적인큰변화는발견되지않았다. 원거리에서 3D 영상을시청할경우와비교하여, 근거리에서시청시조절자극량의범위가증가하여조절-폭주의불균형문제와연관되어피로가발생할가능성이크다. 근거리에서 3D 영상을시청할경우 30분정도의시청은 2D 영상시청과비교해큰시청피로를유발하지않지만, 시청시간이길어지는경우주의가필요할것으로생각된다. 감사의글 이연구는서울과학기술대학교교내연구비의지원으로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1] Howarth PA. Potential hazards of viewing 3-D stereoscopic television, cinema and computer games: a review. Ophthalmic Physiol Opt. 2011;31(2):111-122. [2] Rushton SK, Riddell PM. Developing visual systems and exposure to virtual reality and stereo displays: some concerns and speculations about the demands on accommodation and vergence. Appl Egron. 1999;30(1):69-78. [3] Chen C, Li K, Wu Q, Wang H, Qian Z, Sudlow G. EEGbased detection and evaluation of fatigue caused by watching 3DTV. Displays. 2013;34(2):81-88. [4] Lambooij MTM, IJsselsteijn WA, Heynderickx I. Visual discomfort in stereoscopic displays: a review. SPIE. 2007; 6490:1-13. [5] Yang SN, Schlieski T, Selmins B, Cooper SC, Doherty RA, Corriveau PJ, Sheedy JE. Stereoscopic Viewing and reported perceived immersion and symptoms. Optom Vis Sci. 2012;89(7):1068-1080. [6] Yoon JH, Lee I, Kim T, Kim J. Visual fatigue in watching 3 dimension television. 2012;17(1): 47-52. [7] Solimini AG. Are there side effects to watching 3D movies? a prospective crossover observational study on visually induced motion sickness. PLoS One. 2013;8(2): e56160. [8] Hong HK, Jang JW, Lee DG, Lim M, Shin H. Analysis of angular dependence of 3-D technology using polarized eyeglasses. J Soc Inf Display. 2010;18(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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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 Hyungoo Kang, Soojin Oh, Yeonjung Kim, and Hyungki Hong 2D 및 3D 근거리영상시청전, 후의피로도및시기능변화에대한연구 강현구 1,2, 오수진 1, 김연정 1, 홍형기 1, *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안경광학과, 서울 01811 2 국제대학교안경광학과, 평택 17731 투고일 (2017 년 1 월 25 일 ), 수정일 (2017 년 6 월 13 일 ), 게재확정일 (2017 년 6 월 20 일 ) 목적 : 근거리시청환경인 3D 노트북에서 2D 및 3D 영상시청전, 후피로도와시기능변화를피로도설문지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와시기능검사를통해비교분석하였다. 방법 : 시기능에이상이없고, 근거리입체시력 60 초 (sec) 이상으로입체영상시청에무리가없는양안교정및나안시력이 1.0 이상 ( 정시및콘택트렌즈착용자, 안경착용자제외 ) 인 23-33 세 ( 평균연령 25.67±1.6 세 ) 의피검자 15 명 ( 남 8 명, 여 7 명 ) 을대상으로하였다. 15.6 인치의 3D 노트북을이용하여 0.5 m 거리에서 90 분간 2D 및 3D 영상을시청하였다. 시청전, 시청중 30 분, 60 분, 90 분으로나누어피로도설문 (SSQ) 및시기능검사 ( 원 근거리사위및이향운동, 조절력 ) 를실시하여분석하였다. 결과 : 영상시청전과 30 분후의피로도검사에서는 2D 및 3D 에서차이가나타나지않았지만, 시청후 60 분에서는 3D 영상에서집중하기어려움항목이더높게나타났고 (p = 0.036), 90 분시청후 3D 영상에서집중하기어려움 (p = 0.011), 어지러움 (p = 0.023), 목이뻐근함 (p = 0.028), 졸림 (p = 0.030), 눈의통증 (p = 0.027), 그리고현기증 (p = 0.014) 의항목이유의하게큰것으로나타났다. 시기능검사에서는조절용이성, 폭주근점, 최대조절력항목에서유의한변화를관찰하였지만, 시기능의비정상적인큰변화는발견되지않았다. 결론 : 근거리에서 3D 영상을시청할경우 30 분정도의시청은 2D 영상시청과비교해큰시청피로를유발하지않지만, 시청시간이더긴경우주의가요구된다. 주제어 : 3D 영상표시장치, 근거리시청, 피로도, 시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