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포켓몬고, AR 확장에불을지피다 Issue Report 2016. 7. 14 포켓몬고열풍으로 AR( 증강현실 ) 이슈부각. 관련기술을적용한게임이 본격적으로개발될것으로예상. 킬러콘텐츠등장으로 AR 기술은다양한 산업으로확장되며 AR 산업의대중화를가속화시킬것 포켓몬고, 속초행티켓을매진시키다! 손세훈 ( 스몰캡 ) 02)768-7971, midas.sohn@nhqv.com 안재민 ( 인터넷 / 게임 ) 02)768-7647, jaemin.ahn@nhqv.com 한위 ( 해외기업 ) 02)768-7452, weihan@nhqv.com 자료 : NEW, NH 투자증권리서치센터
I. Summary 왜 포켓몬 고 (POKEMON GO) 에 열광하는가? 미국에서시작된 포켓몬고 (POKEMON GO) 열풍이전세계로확산되고있다. 지도보안문제로게임자체가출시되지않은우리나라의경우속초에서게임이가능하다는글이온라인커뮤니티에서퍼지면서속초행교통편이모두매진되는진풍경이벌어지기도했다. 닌텐도주가는출시일인 6 일이후 50% 이상급등하였고 12 일거래대금은도쿄증권거래소에서시가총액이가장큰토요타의 4 배수준에육박하기도했다. 포켓몬고 (POKEMON GO) 의흥행비결로 친숙함 과 신선함 을꼽을수있다. 세 계적으로히트를친 IP( 지적재산권 ) 콘텐츠에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 을접목시킴으로써게임유저들의테이스트 (Taste) 를사로잡았다. POKEMON GO - 게임산업의미래를 보여주다 이번 포켓몬고 (POKEMON GO) 의인기는게임산업에상당히긍정적인이슈로작용할것으로전망한다. 가상현실 (VR) 과증강현실 (AR) 이콘텐츠로활용될수있겠다는막연한콘셉트가 1) 실제매출로이어질수있음을확인하였고, 2) VR 과 AR 시장에서게임이핵심콘텐츠가될수있다는점이부각되었기때문이다. 2
II. 왜 포켓몬고 (POKEMON GO) 에열광하는가? 1. 포켓몬고 (POKEMON GO), 인기도 GO! 포켓몬고 가큰인기를끌고있음. 하루이용자수는트위터에육박. 11일기준누적다운로드수는 7,500만건을넘어섬 포켓몬고 (POKEMON GO) 태풍이미대륙을강타하고있다. 게임유저들은밤낮없이스마트폰을들고포켓몬을찾아길거리를활보하고있으며해외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SNS) 에는자신이잡은포켓몬을자랑하거나각종공략법등을설명하는포스팅이넘치고있다. 늦은밤게임을즐기기위해모여든사람들을마약거래상으로오해해경찰들이출동하고어느새출동한경찰들도사람들과게임을같이즐기는웃지못할해프닝까지발생하였다. 모바일앱조사회사인미국의 앱애니 (App annie) 에의하면 포켓몬고 는 7월 7일 ~ 7월 12일간 6일연속매출과다운로드수에서 1위를기록했다. 안드로이드 (Android) 기반사용자들의경우, 출시한지며칠도지나지않아하루이용자수가글로벌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트위터 (Twitter) 에육박하고있다. 앱분석회사인센서타워 (Sensor Tower) 는 포켓몬고 (POKEMON GO) 의누적다운로드수가 7,500만건을넘어섰다고 7월 11일밝혔다. 미국게임앱스토어에서매출순위 1위를유지할경우, 최소한일평균매출액이 20 억 ~ 25억원에이른다는점, 그리고출시초기의과열등을감안할때 포켓몬고 (POKEMON GO) 는출시 5일동안 150억원의매출을무난히달성한것으로예상된다. 그림 1. 포켓몬고 (POKEMON GO) 그림 2. 포켓몬고 (POKEMON GO) 3
그림 3. 트위터 (Twitter) 와하루이용자비교 그림 4. 포켓몬고 (POKEMON GO) 와 SNS 이용시간비교 자료 : : SimilarWeb 자료 : SimilarWeb 그림 5. 미국앱스토어포켓몬고매출순위 그림 6. 미국앱스토어포켓몬고다운로드순위 ( 순위 ) 0 '16.7.7 '16.7.8 '16.7.9 '16.7.10 '16.7.11 ( 순위 ) 0 '16.7.7 '16.7.8 '16.7.9 '16.7.10 '16.7.11 20 1 40 60 80 100 120 Pokémon GO( 미국, 애플 ) Pokémon GO( 미국, 구글 ) 2 3 4 5 Pokémon GO( 미국, 애플 ) Pokémon GO( 미국, 구글 ) 자료 : Apple, Google, Appannie 자료 : Apple, Google, Appannie 그림 7. 닌텐도 (Nintendo) 주가추이 (JPY) 80,000 Wii 출시 70,000 60,000 50,000 포켓몬고출시 40,000 닌텐도 3DS 출시 30,000 20,000 Wii Fit 출시 10,000 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자료 : Factset 4
2. 포켓몬고 (POKEMON GO) 는어떤게임인가? 닌텐도, 게임기획사 POKEMON, 게임벤처기업나이언틱이증강현실 (AR) 기술과 GPS기술을적용하여공동개발 포켓몬고 (POKEMON GO) 는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활용하여실제환경에서게임을즐길수있도록구현하였다. 게임개발에는닌텐도 (NINTENDO CO., Ltd, 7974.JP), 게임기획회사인 POKEMON, 그리고미국구글로부터독립한게임벤처기업나이언틱 (Niantic) 이참여했다. 닌텐도는게임기획사 POKEMON의지분 32% 를보유중이다. 나이언틱은 2012년 Ingress 라는 GPS 기반게임을개발하기도했다. 포켓몬고는우선적으로미국, 호주, 뉴질랜드에서공개되었으며현재서버가다운될정도의큰인기를누리고있다. 여러의견들이나오고있으나포켓몬의고향인일본과한국에서의출시여부는아직미정이다. 포켓몬고 (POKEMON GO) 에접속하면구글맵상의자신의위치, 포켓몬이거주하고있는장소, 그리고포켓스톱이라는아이템구입이가능한장소가표시되며실제그장소로이동시포켓몬을만날수있고다양한플레이가가능하다. 또한, 팀기능이있어불특정다수와팀을이뤄게임을즐길수있다. GYM 이라는가상공간에서자신의캐릭터를키울수있으며다른팀의 GYM 을공격하여세력을확장할수있다. 게임플레이는무료이나 Lucky Eggs, Lure Modules 등의유료아이템을구비하여보다빠른진행을원하는유저들을유혹하고있다. 그림 8. 포켓몬고 (POKEMON GO) 게임플레이이미지 자료 : worb.egloos.com 5
3. 왜 포켓몬고 (POKEMON GO) 에열광하는가? 1 신기술 (AR( 증강현실 ); Augmented reality) 과인기게임의접목 증강현실 (AR) 기술이란현실세계의이미지에디지털정보를입력시켜가상의관련정보들을보거나조작할수있는기술 포켓몬고 (POKEMON GO) 의열풍에는우리가생활하는일상공간에서게임을간단히즐길수있다는점이크게작용했다. 여기에는말로는한번쯤들어봤으나아직우리에게친숙하지는않은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기술이적용되었다. 증강현실 기술이란간단히말해현실세계의이미지에디지털정보를입력시켜가상의관련정보들을보거나조작할수있는기술을말한다. 증강현실 (AR) 은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과언뜻유사해보이지만주체가현실인지, 아니면가상의이미지인지에따라확연히구분된다. 가상현실게임은가상의현실에서가상의주인공이게임을풀어가는형태인반면증강현실게임은현실의공간에서내자신이직접주인공이되어게임을진행해가는형태이다. 디지털전문컨설팅업체 Digi-Capital 사에따르면가상현실 (VR) 및증강현실 (AR) 시장은 2020년까지약 1,500억달러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되고있으며특히, 증강현실 (AR) 시장이가상현실 (VR) 보다더빠른성장세를나타낼것으로내다봤다. 가상현실 (VR) 콘텐츠의경우소프트실행을위해값비싸고무거운 HMD(Headmounted display) 기기등이필요한반면증강현실 (AR) 콘텐츠의경우에는평소소지하고다니는스마트폰으로도충분하기때문에 포켓몬고 (POKEMON GO) 와같이많은사람들의흥미를이끌수있는소프트웨어가개발된다면그파급효과는클것으로기대된다. 그림 9. 2020 년 1,500 억달러로예상되는 AR/VR 시장 그림 10. AR 시장 1,200 억달러 자료 : Digi-capital 자료 : Digi-capital 6
그림 11. VR 과 AR 의차이 자료 : 삼성 SDS 7
4. 왜 포켓몬고 (POKEMON GO) 에열광하는가? 2 1 개의탄탄한 IP 콘텐츠게임, 100 개게임안부럽다 게임유저들에게 친숙한 IP 를활용하여 인기몰이 일본닛케이신문은 포켓몬스터는즉, 일본문화이다 라고표현했다. 1996년탄생한포켓몬스터는어른, 아이할것없이전연령층에서큰인기몰이를하며콘텐츠업계에센세이션을일으켰다. 전세계적으로포켓몬스터관련 ( 콘텐츠, 캐릭터상품등 ) 누적매출은 5조엔에이를것으로추정되고있다. 포켓몬스터는 1996년 2월 27일닌텐도가게임보이용게임소프트를발매하며시장에첫선을보였다. 귀엽고다양한캐릭터들은많은사람들에게사랑을받았고이에포켓몬관련게임소프트는전세계적으로약 3억개정도팔렸다. 포켓몬은일본내에서도가장성공한콘텐츠로주목받고있다. 또한, 특이한점은건담, 아톰등의인기만화가만화 -> 애니메이션 -> 콘텐츠와같은전통적인방식에따라성공한반면포켓몬스터는게임소프트로부터만화, 애니메이션등으로파급 / 확대되었다는점이다. 포켓몬스터는해외에서도큰성공을거두었으며특히, 미국에서는관련게임소프트가밀리언셀러를기록하며가장인기있는콘텐츠로자리매김하였다. 그림12. 포켓몬스터 게임보이그림13. 포켓몬스터도쿄센터 그림 14. 전일본공수의 포켓몬스터 이벤트비행기그림 15. 포켓몬스터도쿄센터 8
III. POKEMON GO AR 확장에불을지피다 1. VR 에앞서 AR, 게임등다양한영역으로확대 AR과 VR이매출로이어질수있는양질의게임콘텐츠가될수있다는점을확인시켜준 Big Event 임 이번 포켓몬고 (POKEMON GO) 의인기는게임산업에상당히긍정적인이슈로작용할것으로전망한다. 가상현실 (VR) 과증강현실 (AR) 이게임콘텐츠로활용될수있겠다는막연한콘셉트가실제매출로이어져게임산업의성장을도모할수있게된점과 VR과 AR 시장에서게임이주요핵심콘텐츠가될수있다는점을사실로확인시켜주었기때문이다. 이번포켓몬고의성공을기점으로향후 VR, AR 관련다양한게임콘텐츠들이본격적으로개발되고, 새로운성장동력으로작용할수있다는점에서게임산업에대한긍정적인영향을기대한다. 특히, 증강현실 (AR) 은추가적인 Device 없이우리가보유하고있는스마트폰을통 해바로실현가능하다는점에서, VR 에앞서콘텐츠시장에안착할수있을것으로 판단한다. 한국게임업체중 AR 과직접적으로관련된게임을단기간내출시할곳은아직 없는것으로보인다. 하지만, AR 과 VR 이게임구현과개발측면에서크게다르지 않다는점에서 VR 게임개발을준비하고있는회사들에주목해야할필요가있다. 건쉽배틀의 VR 버전을준비하고있는조이시티가현재로서는가장앞서있는상황 으로평가되며, 드래곤플라이의 스페셜포스 VR 과엠게임의 우주탐험 VR 이라는 게임도개발중에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뿐만아니라, 엔씨소프트도최근 VR게임프로젝트개발자들을모집하면서관련준비를차근차근진행해나가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특히엔씨소프트는기존에뛰어난개발력과충분한자금력, AI(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등의기술력을보유하고있어신규기술에대한접근에서는유리할것으로판단한다. 9
2. AR 의확산속도 VR 보다빠를것으로전망 게임의성공이 AR 산업의대중화를 이끌것 포켓몬고 (POKEMON GO) 로인해 AR의응용이게임뿐만아니라다양한산업으로빠르게확산될것으로예상한다. AR은스마트폰이처음등장했을때부터부각되었던기술이다. 유명관광지에여행갔을때, 유적지를촬영하면유적지와관련된정보가뜨기도하고, 내가가고자하는지역을증강현실을통해안내받는등 AR 적용영역은예전부터광범위했다. 그러나 AR의활용도는매우낮은상황인데이는 AR을이용한콘텐츠가부족하기때문이다. 과거인터넷이성인콘텐츠 / 게임에의해, 빠르게보급되었듯이이번 포켓몬고 (POKEMON GO) 의열풍은 AR 의대중화를앞당길것으로예상한다. 구글글래스는 AR 을적용한대표적인디바이스이며의료, 교육분야에이미적용되 고있다. 구글과더불어서 AR 에적극적인업체는 MS 이다. MS 는 2015 년 1 월 윈 도 10 을발표하면서 홀로렌즈 (HoloLens) 를공개하였다. 유통업계생태계에서도 AR 적용사례가많아질것으로예상한다. 특히백화점은증강현실과비콘 ( 스마트폰근거리통신기술 ) 을활용해할인과쇼핑정보를제공할것이다. 가구및인테리어업체들은소비자들이실제자기집에가상의가구및인테리어를적용시킬수있는서비스를준비중에있다. 심지어는증강현실을이용해어려운자동차정비를직접할수도있다. 소비자가증강현실을구현하는스마트안경을착용하면, 정비하려는자동차의종류등관련정보가실제자동차모습위에겹쳐안내된다. 소비자는이후안경에서지시한대로본넷을열고안경이잡으라는공구를이용해나사를풀고부품을교체할수있다. AR 은시각적정보를처리하는인간생활의모든분야에적용가능하기에확대가 능성은충분하며 포켓몬고 (POKEMON GO) 열풍으로 VR 보다 AR 이더빠르게성 장할것으로예상한다. 10
그림 16. MS 가출시한 홀로렌즈 (HoloLens ) 그림 17. 홀로렌즈 (HoloLens) 적용 그림 18. AR 을이용한자동차정비 그림 19. 아이나비의 AR 내비게이션 자료 : 아이나비 그림 20. AR 을활용한수술사례 그림 21. MS 홀로렌즈를이용한해부학수업, 삼성서울병원, Case Western Reserve Univ 11
그림 22. 영화속 AR 사례 - 아이언맨 그림 23. AR 을적용한드래곤볼스카우터 ( 전투력측정기 ) 자료 : 구글 (GOOGLE) 자료 : 구글 (GOOGLE) AR 관련업체들 국내 해외 관련산업업체명사업내용 게임 게임외 시가총액 ( 십억원 ) 엔씨소프트모바일게임개발 5,602.8 16.1 2.5 17.1 조이시티모바일게임개발 건쉽배틀 VR 363.0 11.2 3.1 31.4 드래곤플라이모바일게임개발 스페셜포스 VR 152.0-3.1-27.6 엠게임모바일게임개발 - 우주탐험 VR 127.8 66.2 4.3 7.2 덱스터가구업체와증강현실프로젝트진행중 245.5 42.4 4.4 10.6 팅크웨어증강현실내비게이션판매 122.2 83.1 0.7 0.8 HW 텔레칩스 GPS 생산기술보유 114.8 43.6 1.3 - 기업명영문명사업내용 시가총액 ( 십억엔 ) PER ( 배 ) PBR ( 배 ) ROE (%) PER PBR ROE 닌텐도 NINTENDO Co., Ltd. 게임기기및소프트개발 3,092.6 98.2 2.3 2.3 소니 SONY Corporation 게임기기및소프트개발 3,881.2 36.0 1.4 4.4 코에이테크모홀딩스 Koei Tecmo Holdings Co., Ltd. 게임소프트개발 214.6 19.0 2.0 10.8 코나미홀딩스 KONAMI HOLDINGS CORP 게임소프트개발 627.8 28.0 2.5 9.4 GREE GREE, Inc. 모바일게임, 웹게임, VR 게임개발 142.2 18.4 1.2 7.2 DeNA DeNA Co., Ltd. 모바일게임, 웹게임, VR 게임개발 394.0 20.3 1.8 9.0 반다이남코홀딩스 Bandai Namco 콘텐츠, 게임소프트개발 603.1 15.6 1.7 11.7 Gungho Gungho Online Entertainment 모바일게임개발 320.5 10.3 2.3 28.7 Mobile Factory Mobile Factory, Inc. GPS 기반게임소프트개발 8.8 23.0 3.0 15.6 자료 : Bloomberg, NH 투자증권주 1: 7 월 13 일종가기준, 2017 년예상치기준주 2: 국내기업에서엔씨소프트, 조이시티만 2017 년예상치, 그외국내기업 2015 년기준. 해외기업에서 Mobile Factory 는 2015 년기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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