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연극영화 수험번호 : ( ) 성명 : ( ) 제 1 차시험 2 교시전공 A 14 문항 40 점시험시간 9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2. 다음은특정연극사조에대한글이다. 이글이설명하고있는 연극사조와괄호안에해당하는작가를순서대로쓰시오. [2 점 ] 1. 는이교사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 영화제작실습 과목교육과정 ( 교육부고시제2015-74호 ) 에근거해서구성한수업개요이다. 는이교사가선택한평가방법이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평가방법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수업개요 과목 : 영화제작실습 영역 : 후반제작단계 하위영역 : 평가와반성 학습활동 : 단편영화제작워크숍평가 일상생활에서쉽게만날수있는인물들이등장하여, 주변에서흔히일어날수있는이야기를평범한말과행동으로표현하였다. 상상력, 자유, 평등, 박애를이상화 ( 理想化 ) 하고지나치게감성 ( 感性 ) 을내세우는낭만주의연극을비판하면서 19세기중엽유럽에서시작되었다. 관객의관심을사회문제로유도하여변화를가져오게하려고하였다. 삶의모습을있는그대로묘사하려하였다. ꡔ인형의집ꡕ의극작가 ( ) 이 / 가선구자이다. 평가방법 ( ᄀ ): 학생들의영화제작에대한태도를관찰하고, 워크숍결과물, 제작과정의정보나자료수집등을심도있는대화를통해직접적으로평가한다. ( ᄂ ): 시나리오부터상영까지단계별로만들었던결과물을지속적으로확인, 평가하고작품의완성도와제작과정에서의여러문제를수정 보완한다. 이때시놉시스,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신별구분표, 사운드디자인표, 캐스팅표, 헌팅표, 조명디자인표, 최종완성작등의결과물을모아놓은워크북을평가한다. 3. 는 1980년대단행된정책이고, 는이로인한사회문화적 환경의변화이다. 의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명칭을 순서대로쓰시오. [2점] 정책 사회문화적환경의변화 1982년심야극장이허용 제5공화국은정치에쏠린국민들의관심을돌리기위해스크린, 섹스, 스포츠의 되었다. 에로영화가양산되어큰인기를끌었다. ( ᄀ ) 정책 을적극이용 프로야구가출범되었고, 1986년 했다. 아시안게임과 1988년올림 픽이개최되었다. 1988년 ( ᄂ ) 이 / 가 < 위험한정사 (Fatal Attraction)> 를서울에서개봉시키면서미국영화의직배가시작되었다. 한국영화점유율은지속적으로하락하여 1993 년에는 15.9% 까지떨어졌다. 국내영화인들은새로운제작 배급방식을모색하였고, 영화법개정에적극적으로참여하게되었다.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2 면 )
4. 다음은연극제작과정중공연에대한설명이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명칭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연극의중요한요소는배우, ( ᄀ ), 무대, 희곡이다. 연극은 ( ᄀ ) 이 / 가참여함으로써비로소완성된다. 연출가는전체적인연습과정을주관하지만, 공연이시작되면무대뒤에서는 ( ᄂ ) 의역할이중요하다. ( ᄂ ) 은 / 는공연의모든진행을담당하는사람이다. 다른제작진과함께공연이가능하도록공연의시작부터끝까지전체과정을수행한다. 사전에작성한큐시트에따라조명, 음향, 무대등기술적요소와배우들의등퇴장을지휘하고공연중발생하는문제들을신속하게해결하며공연을만들어간다. 6. 는 영화기술 수업과제중디지털카메라로촬영한결과물이다. 는김교사가이결과물을가지고학생들과나눈대화이다. 의괄호안의ᄀ, ᄂ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결과물 1 결과물 2 김교사 : 결과물 1 은적정노출인데결과물 2 는노출부족이구나. 영 호 : 네, 선생님. 똑같은렌즈를쓰고, 날씨에도변화가 없었는데이렇게다르게나왔어요. 김교사 : 선생님생각에는네가감도 (ISO) 를바꾼것같은데? 소연 : 네, 맞아요. 결과물 2는감도를 400에서 100으로바꾸고다시촬영했어요. 김교사 : 결과물 1에서감도를 400으로맞추었을때적정노출을몇으로설정했니? 5. 다음은브레히트 (B. Brecht) 서사극의대표적특징에대한설명이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명칭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브레히트는관객이무대위의사건에공감하는감정상태로부터벗어나는것을가리켜 ( ᄀ )( 이 ) 라고불렀다. 이것은관객들을무대에서벌어지는일들에몰입시키기보다는모든것을새로운관점에서인식하게만들었다. 브레히트는사회에대한자신의비판적시각을관객들에게이해시키고관객을이성적으로생각하게만들고자했다. 또한브레히트는연극의즐거움은과거상황에대한이야기를관찰하고새로운진실을발견하여현재를이해하는데있다고생각했다. 따라서서사극에서관객은등장인물에게감정적으로동화되지않고오히려극의바깥에서극을지켜보는 ( ᄂ ) 의역할을한다. 영호 :f8로찍었어요. 그랬더니적정노출을가진결과물 1을얻었어요. 김교사 : 결과물 2를촬영할때감도를 100으로바꾸고나서 f-stop을변경했니? 소연 : 아니요. 변경하지않고그냥찍었습니다. 김교사 : 문제는바로그거야. 다른조건이모두동일했다면, 감도를 400에서 100으로바꾸고나서조리개수치도변경했어야해. 영호 : 어떻게변경했어야하나요? 김교사 : 감도가 400일때 f8이적정노출이었으니까, 감도를 100으로바꾼후적정노출을얻으려면결과물 2를촬영할때, 조리개를 ( ᄀ )( 으 ) 로설정했어야지. 그럼 f8일때와무엇이달라지지? 소연 :f8 일때보다피사계심도가 ( ᄂ ) 집니다. 김교사 : 그렇지. 잘알고있구나.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3 면 )
7. 다음은공간과숏 (shot) 에대한설명이다. 괄호안의ᄀ, ᄂ에 해당하는영화용어를순서대로쓰시오. [2 점 ] 8. 다음은고전희곡속인물의극적역할과기능에따른분류중 일부이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용어를순서대로쓰시오. [2 점 ] 그리스극에서유래했으며, proto( 첫번째의 )+agon ( 투쟁, 갈등 )+ist( 사람 ) 의합성어이다. 가장두드러진인물로극의중심목표를수행한다. 대결하는힘이강한인물로서갈등의중심이되며극적행동을이끈다. 그리스극에서유래했으며, 반대의투쟁을하는사람 이란뜻을가지고있다. 갈등이있는희곡에서주인공의극적목표를방해하는주된존재이다. 작가자신의입장이나사상을피력하는인물로작가를대변한다. 대체로공감이가고설득력있는사람이다. 17세기프랑스극작술에서유래했으며, 허구의세계를그리지만진실처럼보여야한다는원칙에따라, 독백이나방백같은비사실적표현을없애기위해만든인물이다. 주요등장인물이내면의심리나비밀을털어놓을수있는존재이다. 주인공 (protagonist) ( ᄀ ) 레조네르 (raisonneur) ( ᄂ ) 영상은폭, 높이, 깊이의 3 가지차원을내포하고있다. 폭과높이는사실적이지만깊이는환영 (illusion) 으로만인식이가능하다. 영상의깊이를내포한영화나텔레비전에서, 환영이미지는실제로는전자혹은광학적인영상기기의 2차원적인평면에불과하다. 우리가보는영상전개의이야기는네모상자안에있다. 감독은보이는모든것을담는것이아니라영상의규격혹은틀이라고할수있는 ( ᄀ ) 의경계를결정하고, 그안에서인물이나사물의위치, 시각적구성, 카메라와조명의배치를결정하여미장센을구축한다. 그러나화면내부가영화공간의전부라고는할수없다. 영화공간에는이른바오프신 (off scene) 이라고불리는화면밖의공간이있다. 대부분의감독들은한신을만들때우선적으로 ( ᄂ ) 을 / 를고려한다. 이숏은한신의중요한인물들, 사물들그리고공간을제시해주는화면으로서주로롱숏이나풀숏으로표현된다.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4 면 )
9. 다음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일반선택 연극 과목교육과정 ( 교육부고시제2015-74호 ) 중일상생활속의연극적요소찾기에관련된내용이다. 의학생들이발표한내용은 의연극의특성과관련이있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단어를순서대로쓰고, 각각의개념을서술하시오. [4점] 10. 는컷 (cut) 의종류와그에따른의미와목적을나타낸표이며, 는 의컷어웨이 (cut away) 를예시한그림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서술하시오. [4점] 종류의미와목적 학생들의발표내용 특성 수현 : 아침에동생에게어쩔수없이거짓말을하게 되었어요. 그런데거짓말을하고있는제자신을 제가관찰하고있었어요. 배우들도비슷할것같아요. 배우자신과어떤역할로서의자신이 ( 연극의ᄀ ) 함께있잖아요. 연극도뭔가허구의세계와현실의세계가같이있는거아닌가요? 성은 : 얼마전소희를위해깜짝생일파티를준비 했어요. 풍선도달고음악도틀어놓고의상도연극의맞춰입고소희가나타나기전까지불을꺼뒀다가종합성깜짝놀라게해줬어요. 노래와춤까지선보였더니 소희가감동하더라고요. 한편의연극같았어요. ᄀ컷어웨이 (cut away) ᄂ 두숏사이에공통적으로일치하는요소를사용하여자연스럽게연결하는방식. ᄃ숏들사이의비약적인전환으로서때로는의도적으로시간과공간의연속성을혼란시키는연결방식. 준호 : 저는어제영어학원에 5분늦게도착했는데요, 강의실에헐레벌떡들어가는순간 굉장히연극같다 는생각이들었어요. 제가그장소에도착해야만영어선생님과저의수업이성립되는거니까요. 저없이지나간 5분은절대되돌릴수없죠. 연극의 ( ᄂ ) < 작성방법 > 의ᄀ, ᄂ에해당하는용어를순서대로쓸것. 의ᄃ에해당하는컷어웨이의의미와목적에대하여서술할것.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5 면 )
11. 는수업대화내용이고, 는수업지도안이다. 의 [ 그림 1], [ 그림 2] 를참고하여 ( 다 ) 에제시된결정요소에해당하는ᄀ, ᄂ, ᄃ, ᄅ의연출방법을각각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수업대화내용김교사 : 공간구성에대해공부해볼까요? 공간의깊이를만드는여러요소가있지만이가운데오늘은소실점, 크기의차이, 인물의움직임, 렌즈, 톤에대해서알아보죠. 철수 :[ 그림 1], [ 그림 2] 는무엇인가요? 김교사 :[ 그림 1] 은평면적인공간이고, [ 그림 2] 는깊이있는공간이에요. [ 그림 1] 의평면적인공간을 [ 그림 2] 의깊이있는공간으로바꾸려면어떻게해야하는지알아보죠. 수업지도안 과목 영화기술 대상 영화과 2학년 1반 단원 촬영의기초 준비물 DSLR 카메라, 필기도구, 트라이포드, 렌즈 학습목표원근법을활용하여장면을깊이있게촬영할수있다. 단계 교수 학습활동 유의사항 도입 전시내용인구도요소와원근법에대해다시한번요약한다. 본시에배울내용인영화공간의깊이연출에대해구체적으로설명한다. 학생들에게영화공간에대한영상물을보여주며동기유발을한다. 교사는본시에서영화공간에대한설명을한다. 학생들은교사의설명을듣고모둠활동지에따라모둠별로실습을한다. 동영상자료 ppt [ 그림 1] 평면적인공간 [ 그림 2] 깊이있는공간 전개 ( 다 ) 깊이있는공간연출 장비를활용하여 모둠별로실습을한다. 결정요소 연출방법 소실점천정, 벽, 바닥이소실점을형성하도록담아내어깊이감을만든다. 크기의차이인물의움직임렌즈톤 ᄀᄂᄃᄅ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6 면 )
12. 는영화장르 (genre) 에관한서술이고, 는특정장르를설명한것이다. 가어떤장르인지쓰고, 를토대로 의장르가관습적주제의측면에서어떻게변화하였는지를 3 가지로서술하시오. [4점] 장르는정적인것이아니다. 그것은시간과함께진화하고때로는사라지기도한다. 장르는효용가치가있는공식들을반복하지만장르적관습들을전이시키고현대화시키는새로운기술과이데올로기그리고가치를제시하기도한다. 스티브닐 (S. Neale) 은 장르의관습은단순히반복되는것이라기보다항상변화중에있다. 라고말했다. 대표적인관습은클라이맥스에서의최후의총격전이다. 미국의 프론티어신화 를바탕으로국가정체성을구현한대표적인장르이다. < 역마차 >(1939) 같은초기의영화들은 1950년대이후 < 부러진화살 >(1950), < 하이눈 >(1952), < 수색자 >(1956) 등의영화들을지나 < 황야의무법자 >(1964) 를거치면서변화했다. 13. 는시드필드 (S. Field) 의시나리오패러다임 (paradigm) 을설명한것이다. 의밑줄친부분은 ᄂ의예시이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용어를순서대로쓰고, ᄂ의기능을서술하시오. [4점] 액트Ⅰ(ActⅠ) 은 120쪽짜리시나리오를기준으로 1쪽부터약 30쪽정도의분량이다. 이부분은 ( ᄀ ) ( 이 ) 라는극적정황으로이루어지는데, 이야기에대한정보를확립하고확장하기위한주요등장인물들이소개되고, 극적전제가제공되며, 주인공이겪게될갈등의원천적배경이제시된다. 액트Ⅱ(ActⅡ) 는 30쪽에서 90쪽까지지속되는극적행동의단위이다. 이부분은약 60쪽분량이며, 대립 이라는극적정황으로이루어진다. 액트Ⅲ(ActⅢ) 는 90쪽에서 120쪽까지지속되는극적행동의단위이다. 이부분은약 30쪽분량이며, 해결 이라는극적정황으로이루어진다. 액트Ⅰ의끝부분에서 ( ᄂ )( 이 ) 라고일컫는사건이발생하는데, 시나리오에따라다르지만대체로시작후 25쪽~27쪽쯤에위치한다. 이것은액트Ⅱ의끝부분에도위치하는데, 대략 85쪽~90쪽쯤이다. 액트Ⅰ (ActⅠ) 은퇴를일주일앞둔노형사윌리엄서머셋은범인이비만인사람에게억지로음식을먹여살해한살인사건을수사한다. 이끔찍한첫번째사건으로부터얼마후, 범인이시체옆에 탐욕 이라고쓴두번째살인사건이발생한다. 서머셋은첫번째피해자의집냉장고뒤에서 탐식 이라는범인의메시지를발견하고, 두사건이연관돼있으며연쇄살인의시작에불과함을직감한다. 서머셋과신참형사데이빗밀즈는함께이사건을수사해나간다. 액트Ⅱ (ActⅡ) 끔찍한살인이계속되는가운데서머셋과밀즈는범인이자신들을지목하여사건에휘말리도록집요하게유도하고있다는것을느낀다. 그러던중범인은서머셋과밀즈에게총격을가하지만고의로두형사들의목숨을살려주면서그존재를드러낸다. 이후로도계속되는살인. 급기야다섯번의살인을끝낸범인은마지막남은두사건의살인계획을실현하기위해계획적으로자수한후, 수사당국과협상한다. 피해자두명의시체가있는곳을가르쳐주는대신, 그장소에범인자신과밀즈, 그리고서머셋이동행해야한다는것이다. 액트Ⅲ (ActⅢ) 밀즈는범인이인도한장소에서예상치못한소포를받는다. 그는소포안의내용물이바로아내의머리라는것과모든일이범인이만들어낸음모였음을알게된다. 서머셋의만류에도불구하고자신의분노를절제하지못하고범인을사살하고마는밀즈. 이로써밀즈의 분노 와범인자신의 시기 를통해, 범인이계획했던모든범행은완성된다. - 데이비드핀처 (D. Fincher) 감독의 < 세븐 (Seven)>(1995) 의줄거리요약-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7 면 )
14. 는조선시대연희에대한설명이다. 의사진을참고하여,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명칭을순서대로쓰고, 각각의특징을 1 가지씩서술하시오. [4점] 조선초기에는사신영접과왕의부묘 ( 祔廟 ) 행사등국가적경사에거대하고화려한산대가설치되었다. 산대도감 ( 山臺都監 ) 은의례와연희를관장하였다. 조선중기까지의연희는산대잡희라불렸으며 ( ᄀ ), ( ᄂ ), 악공 ( 樂工 ) 들의음악 ( 音樂 ) 등세부분으로분화 발전하였다. 조선중기이후산대도감이해체된뒤에도전통연희는그곳에예속되었던재인들에의해성행하였다. ᄀ의예 버나 ᄂ의예 전통가면극 < 수고하셨습니다.> 연극영화 [ 전공 A] (8 면중 8 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