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4. 수업과교수의이해 수업 (instruction) : 한시간동안교사가가르치는수행을의미한다. 학습자가계획된학습목표를달성할수있도록의도적이고체계적으로정보를제공하는것으로교사를포함한모든형태의매체에의해전달되는학습경험. 교수 (teaching) : 수업시작전부터의준비과정, 수업실행과수업후의활동을포함한다. ( 학습자의선수학습점검, 학습자료준비, 수업, 피드백, 평가등의활동 ) 교수 ( 수업전, 중, 후 )
5. 교수 - 학습과정의이해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 교수 - 학습과정 교수이론 - 가네 - 켈러 - 라이겔루스 - 메릴 학습 (learning) 이란경험의결과로인하여어떤개인의지식, 행동또는태도가지속적으로변화되는것이다. 학습은학습목표를달성시키려는상황에참여하여의도하는학습목표를성취하는활동을하는경우를말하며, 그변화의결과가성숙또는일시적인행동변화를포함하지않으며장기간이며그결과는행동또는지식구조이다.
1) 행동주의학습이론이교수 - 학습에미친영향 행동주의학습이론이란 경험에서기인한학습자의영구적인행동의변화 이며일시적인행동의변화는학습이라하지않는다. 조형 (Shaping) : 점진적접근 프로그램학습 : 쉬운문제에서출발하여점차어려운문제로학습이진행되도록고안된프로그램.
* 행동주의가함의하고있는이론적가정 모든생물학적종들은동일한방식으로환경과상호작용한다고믿는다. 그러므로동물실험의결과로부터파생된학습원리를인간에게적용할수있다고주장한다. 인간의행동은예측가능하기때문에환경을변화시킴으로써인간행동을바꿀수있다. 인간의행동은환경의조절에따라변화또는수정될수있는것으로가정한다.
* 파블로프의고전적조건형성이론 종소리 ( 조건자극 ) 를울리면서고기 ( 무조건자극 ) 를주는행동을반복한후에, 종소리 ( 조건자극 ) 만울려도타액분비 ( 조건반응 ) 가나타나는현상을고전적조건화라한다. 즉, 조건자극이제시되었을때조건반응이일어나는것은학습된반응이다. 학습이일어나는환경의속성을변화시킴으로써학습의양과가능성을변화시킬수있음을보여주었다.
파블로프의고전적조건형성이론
* 숀다이크의시행착오학습이론 문제상자속에든고양이가시행착오과정을통하여빗장을열고상자밖의먹이를먹는시간이점차단축되는현상을보고시행착오학습이론을개념을제시하였다. 학습은자극과반응간의연합을통해이루어진다. 숀다이크는이이론에서연습의법칙, 효과의법칙을발견하였다.
* 숀다이크의시행착오학습이론 효과의법칙은반응의결과가만족스러우면자극 - 반응간의결합이잘일어나고 ( 즉, 학습이잘되고 ), 불만족스러우면결합은약화된다는것이다. 즉, 상은결합을강화하고벌은결합을약화한다는것이다. 준비성의법칙이란어떤행동을행할준비가미리갖추어져있을때행동을하면만족감을주고, 준비가갖추어지지않은상태에서의행동은불만족을야기시키며, 행동이자율적이아니고강요될때에는그행동을하지않게되거나적극성을띠지못한다는것이다.
* 스키너의조작적조건형성이론 유기체를 Skinner 상자속에다시넣으면, 유기체는이리저리돌아다니다가우연히지렛대를누르게되고, 그결과먹이가제공되면지렛대를누르는행동이강화되기때문에이러한조작행동의빈도가증가하게된다. 많은조작행동중에서어느한가지행동 ( 이경우지렛대를누르는행동 ) 만을반복해서강화함으로써그행동이다시나타날가능성을높여주는것이며 ( 이때강화받지않은행동은점차소거됨 ) 이를 조작적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라한다.
* 스키너의조작적조건형성이론 강화의유형 정적강화 : 어떤반응을한후에유쾌한자극을제공해줌으로써앞으로의도한반응이나타날확률을더욱더증가시키는것을의미한다. 부적강화 : 어떤반응을한후에불쾌한자극을제거해줌으로써의도한반응이나타날확률을더욱증가시키는것을의미한다.
벌 강화는행동을증가시키지만벌은행동을감소시키거나저지하기위해사용된다는점에서차이가있다. 흔히벌과부적강화를혼동하기쉽다. 이두가지는전적으로그것이행동에대해서갖는결과에따라구별된다. 즉벌은그에선행하는반응을감소또는저지하는결과를가져오지만부적강화는그에선행하는반응을증가시킨다는것이다. 제 1 유형의벌 ( 적극적인벌 ) 어떤싫어하는것 ( 불쾌, 고통등 ) 을주어서문제행동을감소시키는방법 ex) 나쁜행동에벌점주기, 벌청소등 제 2 유형의벌 ( 소극적인벌 ) 어떤좋아하는것을빼앗음으로써문제행동을감소시키는방법 ex) 바람직하지못한행동때문에교실밖으로쫓겨나거나, 좋아하는장난감을빼앗겨버리는경우
2) 인지주의학습이론이교수 - 학습에미친영향 인지주의학습이론이란학습을 경험에서기인하는영구적인정신적연상의변화 로본다. 행동을불러일으키는내적과정에서학습의의미를규명한다.( 학습은인지구조의변화 ) 경험의결과로일어나는행동의변화를다루는행동주의이론과달리, 인지주의학습이론은정신적과정에초점을맞추어학습을설명하는이론으로행동의변화를보여줄수있는가능성을준비하는개인의정신적구조의변화를다룬다. 인지주의는행동으로드러나지않는인지과정을포함한다.
* 인지주의가함의하고있는이론적가정 인간과동물간의학습에질적차이가있다. 인간의학습은단순히자극에의해반응하는연합의결과가아니라자극에대한정보를해석하고판단하는처리과정을통한결과이다. 내적인인지과정에초점을두기때문에학습의결과로써행동이반드시필요한것이아니다. 행동이드러나지않아도학습자내부에서인지사태가변화하였다면학습이이루어진것으로본다. 다른사람의행동을관찰하거나이야기를들음으로써자신의문제를해결할수있다.
* 형태주의와통찰 ( 쾰러 ) 형태주의심리학이주장하는통찰학습은인간이세계를유의미한전체로지각한다고믿고 전체는부분의합이상이다 라고주장했다. 형태주의는전체적인모습이나관계를강조한다 학습이란사태 ( 과정 ) 를인지하고통찰을통하여주어진사태를재구조화함으로써문제를해결하는과정으로보았다. ** 통찰 : 새로운사태에직면하여장면의의미를재조직화함으로써갑작스럽게문제를해결함. 또는그런과정. 쾰러는학습이시행착오에의하여일어나는것이아니라이러한과정에의하여일어난다고보았다.
* 형태주의와통찰 ( 쾰러 ) 통찰학습에서문제해결은어느순간갑자기이루어지는 아하경험 ( 아! 이제알았다 ) 이곧학습이다. 교사는단편적인요소가아니라전체적인관계를이해하도록가르쳐야한다.
*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유기체는환경과의상호작용을통하여인지발달을지속하게된다. 그과정에서유기체는항상성, 즉평형상태를유지하기위해환경에적응하는기제를발휘하게된다. 적응기제는동화 -> 조절 -> 평형화로이루어진다.
피아제의이론에의하면, 아동의사고는두가지과정을통해서발달해나간다. 즉, 동화와조절의과정이다. 동화란새로운정보가들어왔을때, 현존해있는도식이이를잘받아들여새로운정보를잘융합시키는것을말한다. EX) 예를들면, 떡방앗간에서쌀을곱게간다고가정하자. 떡방앗간에있는기계속에다쌀을넣고, 전기스위치를꽂으면잡음이별로나지않고, 순조로이기계가잘돌아갈것이다. 그러나기계속에다돌덩어리를넣었다고가정해보자.
쿵쾅, 쿵쾅거리며큰소리를내거나곧기계가멈추고말것이다 ( 인지적갈등 ). 전자의예가바로동화의경우이다. 그러나새로들어오는정보가반드시떡방앗간의기계속으로들어가는쌀과같이. 현존해있는도식에잘융합될수있는것들만은아니다. 잘융합될수없을때, 아동은자신이가지고있는현재의도식을수정해서새로운정보를현재의도식과융합시키게된다. 이러한과정을조절이라고한다.
유기체는환경과의상호작용을통하여인지적발달을지속한다. 그리고그과정에서유기체는항상성을유지하려는경향을가진다. 이항상성이깨어지면유기체는평형상태를유지하기위하여환경에적응하는기제를발휘하게된다.
이기제를통하여끊임없이유지하려는평행화는개인이스스로자신의인지구조를형성하고재구성하는인지발달의핵심기능이다. 평형화는두가지협력적인과정인동화와조절의통합과정이다.
동화란자신이이미가지고있는도식또는인지구조속에외계의대상들을받아들이는인지과정이다. 예 ) 물체가물위에뜬다는인지구조를가진유아가여러물체를물위에띄워보는과정은동화에해당한다.
조절은자신이가진기존의도식이나구조가새로운대상을동화하는데적합하지않을때새로운대상에맞게이미있는도식이나구조를바꾸어가는인지적과정을의미한다.
예 ) 자신이잡기에너무큰물체가주어져잡을수없을때유아가자신의잡는방식을적절히바꾸어그물체를잡을수있게될때조절이일어난것이다.
물체가물에뜬다는인지구조를가진유아가물에가라앉는물체를보았을때당혹감을느끼고여러물체를물에담가보면서어떤물체는뜨고어떤물체는가라앉는다는새로운구조를형성하게되었을때조절이일어난것이다.
이처럼동화와조절과정은항상보다상위의도식이나구조를생성함으로써인지발달을이루는주요기능이된다. 피아제에따르면아동들은기존의스키마에동화될수있으나너무쉽지는않은어느정도의조절을필요로하는경험을가장재미있어한다.
* 비고츠키의사회문화적인지발달이론 아동이타인과의관계에서영향을받으며성장하는사회적존재임을강조했다. 아동의인지발달은언어와같은기호와상징에의한중재에의해발생한다. 언어는타인과의상호작용을할수있게한다. 근접발달영역 (ZPD) : 현재발달수준과잠재적발달수준사이에존재하는구역으로혼자서는해결할수없지만누군가의도움을받아서해결할수있는구간이다.
비고츠키의근접발달영역 (ZPD) 실제적발달수준은타인의도움없이도문제를해결할수있는수준을말하며, 잠재적발달수준은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는없으나타인의도움에의해문제를해결할수있는수준을말한다.
예 ) 컴퓨터를전혀못하는아동에게워드프로세서를가르친다고생각해보자. 이아이에겐아무리도움을줘도잠재적발달수준이높을수는없다. 따라서 ZPD 는좁아지게되고, 역으로교사의도움은더많이필요하게된다.
비계설정 (scaffolding) 의의미? 학습과정초기에는교사가적극적으로개입하고많은양의비계설정을한다. 성인이나교사가할일은최종목표로정한행동을아동이독립적으로수행하도록비계설정을해오던것을제때에제거하는일이다. 비계설정은과제를좀더쉽게만드는것이아니라도움의양을변화시키는것이다. 그리고수행에대한책임은학습이진행됨에따라아동에게양도된다
3) 구성주의가교수 - 학습에미친영향 모든지식은인식의주체에의해구성된다. 모든지식은개인에의해주관적으로구성된다. 세상에고정된지식은없으며개인의주관적경험을통해지식과의미가재창출된다. 학습은지식구성의과정으로본다. 교사는학습자의경험이유의미하도록학습경험을설계하여제공하여야한다. 학습과제는구체적인상황을전제로실제적인맥락속에서이루어져야한다. 협동학습을강조한다.
* 대표적이론 (1) 인지적도재이론 - 모델링, 코칭, 스케폴딩 (2) 앵커드수업이론 - 상황학습 (3) 인지적유연성이론 (4) 문제기반학습 (PBL) (5) 플립드러닝
4) 교수이론 5) 교수 - 학습과정
2 장교수설계모형
교수설계란수업을하기이전에교사가교수계획표를작성하는것을의미한다. 건축설계도면
1. 교수설계모형 : ADDIE 모형 분석 (A) 설계 (D) 개발 (D) 실행 (I) 평가 (E) 피드백
1) 분석단계 교사는수업을계획하기이전에요구 (Need) 분석이중요하다. 요구란학습자가도달해야하는기대상태, 즉기대치와현재수준과의간격 (gap) 이며이간격이학습목표가된다. 학습자분석 ( 선수학습의정도, 흥미, 수업태도등 ) 환경분석 ( 물리적환경 )
요구분석 도달해야하는상태 ( 기대 ) 기대 : 2X2=4( 곱셈 ) 을알아야함 Gap 요구 현재상태 현재상태 : 2+2=4( 덧셈 ) 을알고있음 이부분이학습목표가된다
2) 설계단계 수업지도안작성 수업목표를명세화 수업목표달성의확인을위한평가도구설계 교수전략수립 ( 미시전략, 거시전략 ) 교육방법설정 수업매체선택 수업내용에대한계열화 (sequence)
3) 개발단계 실제수업에활용할수있는교수 - 학습자료및매체개발 ( 그림, 도표, 사진, 멀티미디어 ) 형성평가실시 1 매체가학습목표달성에적합한가? 2 평가도구는학습목표와일관성이있는가? 3 개발된자료는학습자의수준이나특성에적합한가?
4) 실행단계 교사가직접수업을실행하는것이다. 반성적고찰을통하여수업계획을수정, 보완
5) 평가단계 수업목표가체계적으로달성되었는지를중심으로평가하는것이다. 진단평가 : 선수학습의정도를파악하기위해사전에실시하는평가 형성평가 : 학습자가수업내용을잘이해했는지확인하는평가 총괄평가 : 수업종료후실시 ( 최종평가 ) 교사는평가를통해수업에대한피드백을받는다.
2. 미시적교수설계 : Gagne & Briggs 의교수설계모형 [ 학습의조건 ], 학습자의학습을촉진하기위해서는학습자의내부에서발생하는학습의과정을이해하고적절한외부환경 ( 교수사태 ) 을제공해야한다 Conditioning of learning 학습의내적조건 학습성과 상호작용 교수사태
1) 학습의내적조건 학습자의내부에서일어나는내적상태및인지적처리과정을의미한다. 내적상태란? 선수학습의정도, 인지적능력, 학습동기등이다. 인지적과정이란? 뇌에서정보를처리하는절차정보투입 -> 주의집중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인출 ( 약호화 -> 저장 -> 인출 )
2) 학습의외적조건 학습자에게전해지는외적환경이나자극 ( 교수사태 ) 를의미한다. 도입단계 : 주의집중, 목표 ( 수업방향 ) 제시, 선수학습재생 ( 상기 ) 전개단계 : 학습자료제시, 학습안내 ( 핵심원리나개념의안내 ), 질문을통한연습 ( 수행 ), 수행결과에대한피드백제공 정리단계 : 형성평가 ( 학습의진전도확인 ), 파지및전이 ( 연습문제를통해파지를높이고응용력을기른다 )
3) 다섯가지학습성과 언어정보 : 언어로표현하는능력 지적기능 : 변별, 개념, 원리, 문제해결능력 인지전략 : 기억하고사고하는능력 운동기능 태도 : 가치관
3 장교수이론
1. Keller 학습동기모형 (ARCS) 1) 주의집중 (Attention) 동기유발을위한전략이필요하다. - 지각적방법시사상식, 유머, 그림또는영상등을수업의흐름에방해되지않는범위안에서제공 - 탐색적방법도전적인질문으로호기심을유발학습자가문제를해결하도록정보 (Hint) 를제공
2) 관련성 (Relevance) 자신과관련있는내용에더관심을가진다. - 학습내용이현재가치있는것임을이해시킨다. - 미래의유용성 - 경험 ( 지식 & 기술 ) 과관련짓기 - 욕구 ( 매슬로우 ) 와관련짓기
3) 자신감 (Confidence) 학습자의수준에맞게제시한다. - 학습자의자신감을위해난이도를조절한다. ( 과제의제시순서는쉬운것에서어려운것으로 ) - 목표와평가준거제시 - 학습자의성장 ( 성공경험 ) - 피드백제공 ( 내적귀인을위한 ) - 학습을자신이통제할수있는것으로인식시킨다.
4) 만족감 (Satisfaction) 동기유발을위한긍정적피드백제공 - 모든학습자에공정한기회를제공한다. - 교사의칭찬이나보상 유의사항 - 지나친보상은학습자를당황시킨다. - 과도한외적보상은수업에방해할수있다.
4 장수업의실행 TEACHING IS ART
교수학습지도안 약안 : 매시간교수학습지도안의약식기록 세안 : 매시간교수학습지도안의구체적기록 도입전개정리
교수학습지도안 도입 복습 학습목표 배울내용에대한동기유발
도입단계 1) 선수학습확인 ( 복습 ) 2) 학습목표설정단순하게, 짧게, 구체적으로표현 3) 학습자의동기유발 - 내적동기유발 - 외적동기유발 참잘했어요 - 학습자의관심과수업에서다룰주제의연결
교수학습지도안 전개 학습내용제시 주제와관련된활동 다양한수업방법의사용 학습자의참여유도 적절한 Feedback
전개단계 교수자중심에서학습자중심 학습자의적극적참여 학습자가학습주제를직접경험할수있도록수업을설계한다.
전개단계 1) 학습내용의제시 - 학습내용의소개 - 계열성의원리 - 복잡한것은분할
전개단계 2) 학습자료및교수매체제시 - 연령에맞는수업자료준비 - 유치원 : 신체적활동계획 - 중등교육 : 상징적표현 ( 기호, 공식 ) 언어적표현 - 적절한교수매체제시
전개단계 3) 다양한수업방법사용 - 과거 : 교사의언어적설명 - 현재 : 다양한수업방법채택 - 토론학습, 탐구학습, 발견학습, PBL - 학습주제와연관된수업방법채택
전개단계 브루너의발견학습 - 학습자에게지식의구조 ( 개념, 원리, 법칙 ) 를가르치고 - 학습자스스로지식과기술을습득 - 기본적인지식을통해전이가활발히이루어지도록한다.
브루너의발견학습 학생이교사의설명에의해지식을습득하는것이아니라, 과정의추리와직관을통해학생스스로지식을발견하고, 한교과의기본적인지식의구조를이해해나가는과정이다. 결과보다는과정을중시한다.
발견학습의특징 학습자들이능동적으로참여하고사고하는교수방법 기본이되는지식의구조를습득할수있도록수업을설계해야한다. 핵심을이해하면지식의전이가용이해진다. 흥미를가지고몰입할수있는주제를선정
지식의구조 지식의구조 - ( 기본적아이디어, 개념, 원리, 법칙 ) 해당지식을성립시키는일반적인원리나기본적개념으로서, 이를토대로다양한사실적지식이파생되어새로운영역을개척할수있는것으로변화할표면적지식이아니라교과지식의본질을습득하는것이중요하다.( 지식의구조를파악한다는것은단편적인지식이아니라지식간의연관성, 사물의현상이어떻게관련되어있는가를파악하는것이다, 기능과반대되는개념이다. ( 수학의구조, 물리학의구조, 언어의구조등 )
전개단계 By Piaget - 학령전기 : 전조작기 ( 직접경험 ) - 초등학교이후 : 구체적조작기 ( 영상경험 ) - 초등고학년이후 : 형식적조작기 ( 상징적경험 )
BRUNER 의인지발달에따른 세가지표상양식의발달 1 단계 ( 학령전기 ) 행동적 ( 활동적 ) 표상양식으로지식을지각 직접경험
BRUNER 의인지발달에따른 세가지표상양식의발달 2 단계영상적표상양식으로지식을지각
BRUNER 의인지발달에따른 세가지표상양식의발달 3 단계상징적표상양식으로지식을지각 6 x 3 = 18
전개단계 4) 학습자의참여유도 - 학습자가참여하는활동이포함 - 학생이수업의주인공 5) 피드백제공
교수학습지도안 정리 학습내용요약 형성평가 전이 - 다양한분야에서의적용하는능력 다음수업계획예고
5 장효과적발문 물음 (QUESTION) 이없는수업은수업이아니다.
1. 수업에서의발문의중요성 학습자들로하여금학습주제에대한통찰력을높여준다. 학습주제를명료화한다. 적절한발문은교사 - 학생의상호작용을높이고수업참여도를높인다.
2. 발문의종류 1) 수렴형발문이란제한적인응답을요구하는질문이다. 예 : 중국의수도는? - 재생적발문은배웠던내용을복습하기위해던지는발문
2. 발문의종류 2) 확산형발문이란다양한응답을가능하게하는질문 - 자유로운사고를유도하기위한목적 - 두가지의발문을상황에맞게사용
2. 발문의종류 잘못된확산형발문 계모인왕비에게미움을받고쫓겨난백설공주는어떤마음일까요? 바람직한확산형발문 백설공주가왕자의청혼을받았을때난쟁이중한명이백설공주에게사랑을고백합니다. 여러분이라면난쟁이와왕자중누구의청혼을받겠습니까? 그리고이유를이야기해주시겠어요
3. 효과적인발문구사법 1) 학습자가여러관점에서생각할수있는발문을제시한다. 2) 단순한응답을요구하는것은효과적발문이아니다. 3) 생각을필요도없는발문 X 4) 너무추상적이거나너무어려운발문 X 5) 발문후생각할시간을준다. 6) 학습자수준에이해할수있는언어를사용하여발문한다.
7 장발견학습과탐구학습
1. 발견학습 학습자에지식의구조를가르치고학습자스스로내적과정을통하여지식과기술을습득하는학습방법.
2. 탐구학습 탐구학습이란학습자스스로가문제를제기하고, 가설을형성하고, 실험을설계하고, 데이터를수집하고, 가설을검정하고, 결론을내리는과정.
듀이의교육철학 듀이는기존의지식체계와문화유산을전달하는것이교육의본질이라고는생각하지않았다. 듀이는실제의생활문제를해결하는가운데학습자가탐구, 사고, 창조하는과정을중시하며이를통해경험을재구성해나가는것을교육과제로삼았다.
듀이의교육철학 듀이가교육을통해증진시켜야된다고보는 반성적사고 란바로이실험적탐구논리에따른교육방법을말한다. 그러므로과학적절차를내용으로하는반성적사고는앎에이르는가장훌륭한방법이될수있는것이다.
듀이의교육철학 과학에서보여지는실험절차에따른과정 ( 반성적사고과정 ) 은지식을조직하는가장이상적인방법이면서동시에인간의심리적과정과도일치하는바람직한교육방법. 아동의흥미를유지시키면서지식도습득하는효율적인방법이다.
듀이의교육철학 듀이는다윈의진화론이전의사고를바탕으로프뢰벨이부각시켰던아동기에대한존중, 놀이의본질적중요성을인정하였고자유로운아동중심의활동, 생활중심의활동의필요함을지적하였다
듀이의교육방법 외적인교재나자료의제시를강조하는형식적교수방법에반대하고활동적과정에기초하는교수방법을중시한다. 아동의본성을계발하는것은능동적인면이수동적인면에우선되어야하며이를위해서는아동의능동적인활동을촉구하는활동학습방법이활용되어야한다.
듀이의교육방법 학습은경험에의해이루어지고, 경험은사고와행동에의해축적된다. 이사고와행동은끊임없는사고과정을통해새로운행동으로발전해나간다. 일련의학습이되어가는과정을듀이는반성적경험이라고일컫고, 이반성적경험의과정이곧교육적경험의방법이라고보았다.
2.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특징 공통점 학습자가능동적으로참여하고 사고를요한다. 차이점 발견학습 연령이어린학생부터가능자연상태의사건이나현상을학습자의관찰하기통하여이루어짐 탐구학습 형식적조작기이후가능반성적사고를통하여새로운대안이나결론도출가설검증 ( 고차원 )
1) 탐구학습의특징 듀이 (Dewey) 에의해제안 반성적사고는우리의탐구를촉진한다. 즉, 어떤문제에대해서심사숙고하는과정을통해탐구학습이이루어진다.
탐구학습과정 문제인식????? 가설설정 잠정적인해답 실험설계 실험수행 가설검증 반성적사고 결론및일반화 실제생활에적용
2) 탐구학습의유의사항 탐구학습에적합한주제인지를검토 학습자가인지능력을갖추어야한다. 교육환경에대한사전점검 학습자의동기유발유도 & 보조자 ( 안내자 ) 역할
3) 탐구학습의예시 놀래미물의최적의온도는? 삶은달걀은어느것인가? 화산과지진의원인?
8 장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원리 주어진학습과제나학습목표를소집단으로구성된학습자들이협동하여자신과타인의학습을극대화하는학습방법. 협동학습이란공동의학습목표를이루기위하여학생들이함께학습하는수업이다.
1. 협동학습의원리 학습자들간의상호작용을하는과정에서의사소통기술이나협력하는기술을배울수있다.
1) 집단의구성 동질집단 : 학습자의특성이유사한그룹 - 친밀감형성 - 다른성향의학습자에대한이해기회 X 이질집단 : 다양한학습자들로구성 - 다른점을이해하고긍정적에너지 - 친밀감형성실패시갈등상황
협동학습의목적 다양한사람들과의상호작용을할수있는능력과공동체에서의자신의책임을다하는것을배우는것이다.
2) 협동학습을위한교실분위기 편안한분위기조성 적극적인상호작용 상호신뢰하는마음 ( 분위기 ) 모둠 ( 집단 ) 의규칙제정
3) 협동학습의 4 가지원리 ( 규칙 ) 첫째, 긍정적인상호의존, 다른사람의성과가나에게도움이되고나의성과가다른사람에게도도움이되게하여각자가서로의지하는관계로만드는것 이다. 즉, 너의이익이나의이익이요, 나의이익이너의이익이라는것 둘째, 개인적인책임, 학습과정에있어서집단속에자신을감추는일이없도록개인에대한구체적인역할을제시하고그에대한책임을묻는것 이다.
3) 협동학습의 4 가지원리 셋째, 동등한참여, 학습자모두가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도록유도하면서일부에의해학습활동이독점되거나반대로참여하지못하는일이없도록하자는것 넷째, 동시다발적인상호작용, 학생모두가다양한학습활동을동시다발적으로진행하도록하는것 을의미한다
협동학습 은 창의 인성수업문화 에가장적합한수업모형이다. 아이들은 경쟁 보다는 협력 을통하여더많은것들을배운다. 아이들에게자신의역량을발휘할충분한시간과기회를제공해야한다. 경쟁 이필요없다는것이아니라, 공정한경쟁환경을만들어주어야한다는것이다. 핀란드의경우, 16 세까지국가의모든교육적역량을동원하여학생들을동일한출발선상에서게한후에경쟁을시작한다.
높은수준의창의성만있는것이아니라, 낮은수준의창의성도있다. 협동학습은모둠구성원사이의자유로운참여와소통을통해자신의능력에맞는창의성을발휘할수있게한다.
5) 협동학습에서의교사의역할 학습과제에대한점검 적절한협력기술을사용하는지를확인 도움이필요한학습자가있는지점검
9 장문제기반학습
1. 등장배경 PBL(Problem Based Learning) 학습자스스로문제를해결하는학습방법 구성주의에바탕을둔학습방법
객관주의와구성주의 객관주의에서의학습은학습자의외부에존재하며학습을통하여외부에서내부로전이하는과정이라본다. 구성주의에서는경험을통하여학습자에의해지식이구성된다고가정한다.
Key Words 지식을상대적, 주관적관점에서인식 개인적경험을통해지식을구성 맥락을통한학습강조 실제적인문제해결기반수업 활용가능한지식추구 모둠을구성하여협동학습
아동인지발달이론사회적구성주의자성인 & 유능한또래비계 ( 스케폴딩 ) 역할상호작용을통한지식의습득중요시결과보다는과정을중요시
요소객관주의구성주의 인식주체외부에존재내부자에의해결정 지식의관점보편적, 객관적상대적, 주관적 학습객관적실제수용개인적의미구성 교육내용 학문적지식, 체계적지식 비판적사고력문제해결능력 교사역할지식전달자, 교육과정실행자학습촉진자 학습자역할수동적수용자능동적지식구성자 교육방법교사중심수업학습자중심수업
1) 문제기반학습의특성 PBL 이성공하기위해서는함께해결하여야할문제를만드는것이우선 흥미와관심 - 관련성 일상생활 - 실제성 학습자수준에적절한내용 여러가지대안이가능한복잡성 문제해결에필요한정보가포함된비구조적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1 단계 : 도입 - 모둠구성 - 학습목표와 PBL 에대해소개 - 자율과협동으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분위기조성 - 구성원각자의역할주지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2 단계 : 문제제시 - 학습자가충분히이해할수있도록주제설명 - 평가정보를미리알려준다 - 실제생활에어떻게도움이되는지알려준다.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3 단계 : 문제해결 - 문제파악하고이해 - 소주제로나누어역할분담 - 학습계획서작성 - 브레인스토밍, 맵 - 자기주도적팀학습활동
브레인스토밍 : 생각나는대로아이디어를내놓는방법 맵 (mind map)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4 단계 : 발표및토의 - 보고서발표 - 학습결과의공유 - 부족한점에대해토의
2) 문제기반학습의단계 5 단계 : 정리 - 교사는요약 - 학습내용이실제생활에적용될수있도록도와준다. - 피드백, 평가 ( 동료평가, 자기평가 )
교육공학
10 장교육공학의이해
1. 교육공학의정의 초기의교육공학의의미는시청각교육을의미교육에서의공학 후기, 교육목적을효과적으로달성하기위한체계적이고과학적인절차를적용하여, 교수 - 학습과정에서발생하는제반문제해결의개념을의미한다. 교육개선을강조하는교육의공학
2. 교육공학의역사 1) 감각적실학주의 - 자연현상, 감각, 직관을통한교육을강조 - 코메니우스 *, 언어중심교육보다감각적교육을강조하였다. - 1657 년, 세계도회 ( 그림교과서 ) - 실물교육과시청각교육의출발 * 감각교육이모든학습의기초가된다.
2. 교육공학의역사 교육공학의기반 - 에밀 (Emile) 1~5 세 : 신체를통한교육 5~15 세 : 감각교육 - Pestalozzi 실물교육노작교육 : 작업을통한배움
프뢰벨 (Frobel) 은물 ( 가베 )
몬테소리 (Montessori) 교구
마리아몬테소리
몬테소리는어린이에게는스스로를발달시킬수있는무한한잠재력이있다고믿었다. 이잠재력을어린이스스로가펼칠수있도록교육을설계하고환경을마련하였다. 어린이는어른의지시나강요로부터존중되어야할독립적인인격체다. 어린이를존중하고스스로독립적이고자발적으로활동할수있도록과학적이고체계적인몬테소리교구를개발하게된다.
2) 시각교육 - 1905 년, 뉴욕주시각수업과설치슬라이드자료학교보급 - 교재를시각화, 사물을그림으로묘사
호반 (Hoban) 시각교육의이론적토대를제시한학자로서교육의목적은지적경험을일반화하는것이며이를위해교재의시각화를주장하면서, 시각적교재를구체성과추상성의기준에따라분류하였다. Hoban 은학습지도에있어서구체적인교재로부터시작해서차례로추상적인교재를사용해갈때학습자의효과적인지식획득이이루어질수있다고하였다.
시각자료를교사의교수보조물로간주 추상성 구체성 호반의시각교재분류
3) 시청각교육 - 2 차세계대전이후, 라디오, TV 발전 - 1930 년대말, 시청각매체교육현장도입 - 학교, 시청각실설치 시청각교재를활용 ( 데일 ) 학습자의감각기관, 특히눈과귀를통해학습내용을효과적으로전달하고자했다. 교수 - 학습과정의보조수단
데일은경험의원추모형에서학습경험을크게직접적 목적적경험, 영상적경험, 상징적경험의세유형으로분류하였다. 그는추상성이높아질수록반드시학습이어려워지는것은아니며, 교재는학습자의지적능력이나경험에맞추어선택하는것이적절하다.
교육공학형성이론 교사 - 학습자간의교수 - 학습과정은학습내용을가지고이루어지는통신의과정으로볼수있다. 교수 - 학습과정은다양한형태의커뮤니케이션을기반으로이루어지며커뮤니케이션의질에따라교수 - 학습과정의효과가달라진다.
4) 시청각통신교육 ( 의사소통과정 ) Berlo, S-M-C-R 모형제안송신자 (S) 와수신자 (R) 간의상호역동적인역동관계를나타낸다. 통신 통신 수업의질 학생이느끼는수업의질
4) 시청각통신교육 Berlo, S-M-C-R 모형 송신자 (S) 와수신자 (R) 간의상호역동적인역동관계를나타낸다. S( 송신자 ), 송신자가메시지를전달하는데있어서태도, 기술, 지식, 문화등이영향을미친다. M( 전달내용 ), C( 채널 / 경로, 청각, 시각, 촉각 ) R( 수신자 ), 수신자가가진태도, 기술, 지식, 문화등에의해받아들여지고해석되어진다.
Berlo, S-M-C-R 모형 - 대부분의경우송신자가의도한메시지와수신자가받아들인메시지는완전하게일치하지않는다 ( M M' ) - 피드백이없다 - 의사소통에방해되는요인들에대한언급이없다. - 인간내적과정에대한설명이없다.
Shannon 과 Schramm 의모형 ( 반복적 ) 피드백 : 잡음의문제해결 학습의장에서교사가전달하는내용은모든학습자에게그대로흡수되지쌍방향않는다. 여러통신가지요인 (noise) 에의하여전달하는 경험의내용장 (message) : 송신자와은수신자가변형되어학습자에게공통으로경험하전달된다. 따라서는교사가장이많으면수업에서많을수록하는모든의사소통이내용을모든잘학습자가이루어진동일하게다받아들일. 것이라고예상하는것은잘못된것이다. 학습자의 경험이나잡음 : 물리적학습환경에잡음의하여 ( 외부교사의환경적메세지는잡음 ) 학습자에게전혀의도하지내적않은 ( 정신적내용으로, 심리적전달될, 가능성도생리적 ) 잡음있다. : 교사는수신피드백에의해메시지가제대로전달되었는지확인할수있다. 자의내부의해석적인방해요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