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05전경련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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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Design Presentation for the CEO s Understanding on the Nature of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 : 경쟁력의원천 Design Management: Source of Competitiveness 정경원 ( 디자인학박사 ) KAIST 산업디자인학과교수대외협력처장 주요약력 : Curriculum Vitae 학력 (Education) - 서울대학교학사및석사 ( 산업디자인전공 ) - 미국시라큐스대학교석사 ( 디자인경영전공 ) - 영국맨체스터메트로폴리탄대학교박사 ( 디자인전략론 ) 주요경력 (Work Experiences) - 한국디자인진흥원장 (2000-2003) - 세계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집행위원 (1995-1999), 고문 ( 현재 ) - 2002년미국우수산업디자인상 (2002 IDEA) 심사위원 - 현재, 한국과학기술원산업디자인학과교수 수상 (Awards) - 은탑산업훈장수상, 제 5회산업디자인진흥대회 (2003) - 대통령표창, 제1회산업디자인진흥대회디자인공로부문 (1999) - 한국과학기술원공로상 (1995) ( 연락처 : kwchung@kaist.ac.kr)

Design Presentation for the CEO s Understanding on the Nature of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 : 경쟁력의원천 Design Management: Source of Competitiveness 정경원 ( 디자인학박사 ) KAIST 산업디자인학과교수 대외협력처장

목차 : Contents 디자인의새로운발견 (New Discovery of Design) 디자인환경의변화 (Changes in Design Environment) 디자인경영이란?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사례 (case Studies on Design Management) 결론 (Conclusion) The Rebirth of Design (Time, March 20, 2000) 기능은가고, 형태가뜬다. Function is out. Form is in. From radios to cars to toothbrushes, America is bowled over by style When industries are competing at equal price and functionality, design is the only differential that matters. We don't want more; we don't even want better. We want things whose looks can kill or at least thrill. A new generation of hot designers brings style to everything from toothbrushes to computers "Design is being democratized." "This is the new Golden Age of design."

Putting on the Style (Economist, December 19,2002) 자동차산업에서엔지니어는가고, 디자이너들이각광을받는다. Forget engineers, designers are the rock stars of the car industry 기술수준의평준화에따라소비자의감성을충족시키는차별화는디자인을통해이루어짐. Today, these designers are the individuals with the ability to make or break car companies. Car makers all have access to more or less the same technology and engineering skills, so the spotlight is on the designers. The Power of Design (Business Week, 2003,2004) "Now, we're seeing designers create an experience for the customer, rather than a mere product. That's the leading edge of design in Europe, the U.S., and Japan. (July 7, 2003) A tiny firm called IDEO redefined good design by creating experiences, not just products. Now it s changing the way companies innovate. (May 17, 2004)

디자인의새로운탄생 : New Discoveries in Design 주간조선 (2004.04.01) 자동차산업의 판세 가디자이너들에의해좌우됨 BMW Z3 크리스토퍼뱅글, 아우디A8 페터슈라이어, 포르셰박스터하름라가이등 A급디자이너들이차별화의주역으로등장. 동아일보 (2004.07.13)- 디자인파워 디자인하나로 220배대박 : 2004 상반기 GD마크선정 49업체제품당 2600만원디자인개발에투자, 57억원매출증대 인터퓨어 티타늄공기청정기 ( 월매출7000만원-> 6억6000만원 ) GD 마크신청업체에있어, 중소기업의참여가높아지고상품범위도다양한소비상품으로넓어지는등디자인에대한관심이높아짐 엑스넷. 전자명암수집시스템 ( 월매출 2억6000만원-> 17억5000만원 ) 디자인이경쟁력이다 : Design is the competitiveness 삼성전자, 세계가놀란디자인혁명 ( 머니투데이, 05.12) 삼성 LG 디자인코리아 NO.1 시동- 디자인경영에사활걸고있다 ( 연합뉴스 05. 03) Samsung''SPH-V4400'' ' 콰트로프리덤 (Quatro Freedom) 4 도어냉장고 '

벤처 IT 제품, 예뻐야잘팔려요 벤처기업 IT 제품에 ' 웰루킹 (Well-Looking ㆍ미관화려 )' 바람이거세다. 의류ㆍ자동차뿐만아니라조그만 IT 제품에도디자인ㆍ색상등시각적요소들이차지하는비중이커지면서외관을중시하는웰루킹마케팅을펼치는벤처기업이늘고있다. ( 매일경제신문 2005 년 6 월 22 일자 ) 디자인이란?: Harmonizing Form and Function - 머리속의구상을그리거나만들어낸다는라틴어인 Designare 에서직접유래 - 쓸모있고, 경제적이며, 아름다운물건을만들어내는창의적인분야 기능, 쓸모 ( 과학기술 ) 아이디어생각관념 창의적인과정 형태, 아름다움 ( 미술 ) 아름답고기능적인형태

디자인의역할 : Integrating the Art and Science 디자인은과학기술과조형예술의중간에위치하며, 기능과형태의조화를성취하기위한다양한분야들로구성됨. 기술과감성의조화로상품과서비스의경쟁력을높여줌. 산업디자인 조형예술 감성 ( 感性 ) 공예 시각디자인 디자인 환경디자인 공학디자인 과학기술 이성 ( 理性 ) - 아름다움은기능의약속이다. 호레이쇼그레노 (Horatio Greenough, 1850) - 디자인은조용한세일즈맨이다. 헨리드레이퍼스 (Henry Dreyfuss, 1920) - 디자인이 21 세기기업경영의최후의승부처가될것이다. ( 이건희회장, 1996) 한국속담속의디자인 : Design Appeared in the Korean Proverb 우리의전래속담중에는우리민족의디자인의식을나타내주는것들이많아서생활속에녹아있는디자인정서를엿볼수있음. 형태 형태 + 기능 기능 옷이날개다 보기좋은떡이먹기도좋다. 뚝배기보다장맛 - 이왕이면 ( 같은값이면 ) 다홍치마, 빛좋은개살구 - 잘입은놈중에못난놈없다./ 거지도잘입어야얻어먹는다. - 구슬이세말이어도꿰어야보배 / 싼게비지떡

디자인분야의유형 : Co-existing Various Design Disciplines 디자인은다루는대상의특성에따라산업디자인 ( 제품 ), 시각디자인 ( 커뮤니케이션 ), 환경디자인 ( 공간 ) 으로크게구분될수있으며, 각기독자적인영역으로공존하고있음. 디자인 산업디자인시각디자인환경디자인 일상생활용품 의복 섬유 가구 가전제품 운송수단 중장비 기타 C I 광고 포장 출판 영상 일러스트레이션 기타 인테리어 건축 도시 조경 도시계획 지역개발 기타 디자인을산다 : Buying Products because of Design 상품을구매할때, 가장중요하게여기는요인으로디자인이부각되고있음. 특히첨단전자제품인 MP3의경우를조사한결과중요도가디자인 (40.8%), 펌웨어업그레이드 (28.3%), 메모리용량 (11.2%), 가격 (9.9%) 순으로나타나고있음. WOW.SRS 17 (4.7%) 펌웨어업그레이드 105 (28.8%) LCD Size 14 (3.8%) 디자인 153 (41.9%) 메모리용량 40 (11.1%) 가격 36 (9.9%) 0 20 40 60 80 100 120 140 160 180 ( 출처 : 케이원정보통신, 2004 )

디자인의기능 : Facilitating Interface between Users and Products 제품과서비스의성능은기술에의해결정되며, 디자인은사용자와제품간의원활한인터페이스를통해고객만족을극대화하고, 기업이미지의형성에기여함 디자인 인터페이스 (Interface) 기술성능 브랜드 첫인상좌우 구매욕구자극 만족 / 불만족결정 제품 / 서비스 기업에대한신뢰도, 충성도 (Loyalty) 형성 고객 / 사용자 온라인쇼핑의확산 : The Importance of Visible Information E-비즈니스의확산으로온라인쇼핑이활성화됨에따라상품의차별화와감성을충족시켜주는디자인이구매결정에서가장중요한요인으로대두되고있음.!

새로운디자인분야들의출현 : Needs for Integrated Approach 웹디자인 정보디자인 애니메이션 인터랙션디자인 캐릭터 아이덴티티디자인 GUI 싸인 디스플레이 제품디자인 PI 공간디자인 게임 테마파크 엔터테인먼트디자인 디자인경영의정의 신상품이나서비스의기획에서부터개발과유통등혁신의전과정을디자인마인드로관리하여총체적으로기업의경쟁력을제고시켜주는경영활동 디자인 ( De + Sign ) 새로운비전 디자인경영 경영전략적수단 목표달성 삶의질제고 경영 ( Man+Age+ment ) 새로운가치

디자인경영의주요위상 디자인업무의범주에따라디자인경영은실행적, 전술적, 전략적위상으로구분됨. 전략적차원 기업디자인경영 전술적차원 디자인조직경영 실행적차원 디자인프로젝트 1 디자인프로젝트 1 디자인프로젝트 N 디자인경영의주요역할 : A Role Model of Design Management 디자인을기업경영을위한전략적수단으로활용하여고객의감동을이끌어낼수있는제품과서비스의창출을위해이미지, 매력, 문화의유기적인조화를도모함.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Design Management 매력창출 USP Creating 문화구현 Culture Embodying

이미지메이킹 : Image Making 기업아이덴티티 Corporate Identity 브랜드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제품아이덴티티 Product Identity 매력창출 : Creating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아이디어도출 Idea Generation 컨셉창출 Concept Creation 차별화 Differentiation

문화구현 : Culture Embodying 니즈파악 Needs Identification 생활양식선도 Leading Life Style 문화사조의반영 Applying the Cultural Trends 사용자관찰타운와칭생활양식분석시나리오분석설문조사인터뷰애로분석이익구조분석모의실험 사용행태분석... 등 전략적디자인기획 : Visual Clinic for Making Balanced Progresses 이미지가좋은기업 A C 이미지 U 매력이있는기업 B C 매력 I 핵심역량 Strategic Design Planning 이미지메이킹 디자인경영 매력 (USP) 창출 문화적인기업 C 문화 I 문화구현 균형이룬발전도모 U (Balanced Progress)

사회적인화제를주도하라 : Applying Women's Liberation Movement 만성적인적자로회사의존폐위기를맞은쿠카이는 1996년여성을해방시킨다는 벼락맞은남자 광고시리즈를개발하는창의적인이미지메이킹으로큰성공을거두었음. 디자인으로 USP 창출 : Creating the USP by Design

공간과문화를파는글로벌기업으로성장 : Starbucks - 1971 년시애틀의파이크플레이스마켓에 1 호점개장. - 커피를파는것이아니라공간과문화를판다 - 전세계에 5,886 매장운영 : 디자인으로동질성 (identity) 을형성. 커피소비문화의혁신 - 2002 매출 24% 신장으로이익 $ 2 억 15 백만달러달성 디자인경영평가 : 디자인분야와디자인경영의관계 이미지메이킹, 매력창출, 문화구현등디자인경영의주요기능은시각, 산업, 환경디자인분야와밀접한관련이있음. Graphic Design Industrial Design Environmental Design Image Making Unique Selling Proposition Culture Embodying 높은상관관계보통낮음

디자인경영평가 : 디자인경영의척도 기업의디자인경영상태를주요기능별로진단하여각각의기능들이균형을이루도록해야함. Image Making 이미지메이킹 1 2 3 4 5 6 7 USP Creating 매력창출 1 2 3 4 5 6 7 Culture Embodying 문화구현 1 2 3 4 5 6 7 Core Competence 핵심역량 1 2 3 4 5 6 7 디자인경영평가 : 디자인경영의척도 Image Making Desired State Current State USP Creating Culture Embodying Core Competence

디자인경영핵심역량 7S 내용 (Contents) 비고 공유가치 Shared Value 전략 Strategy 시스템 System 스태프 Staff 조직구조 Structure 기법 Skill 스타일 Style Design Philosophy Designer s Credo Offensive vs Defensive, Aggressive vs Passive, Pro-active vs Re-active Parallelized vs Serialized Processes, Evaluation Criteria In-House Design Group or Outsourcing Centralized Structure or Decentralized Structure Idea Generation, Need Identification, Form Creating, Model Making. Degree of Freedom, Democratic Leadership, Autocratic Leadership Designed to Make a Difference High Design Iriver and Inno Design Hybrid Structure VR Presentation, Rapid Prototyping 디자인이경쟁력이다 : Design is the Competitiveness 1. 최고의질과가치로승부하라 : Value Game 2. 디자인경영은최고경영자의책임이다 : 시스템구축 3. 디자인투자를확대하라 : 가장효과적인 ROI 수단 4. 독창적인디자인전략을세워라 : 주도적인역할고취 5. 다양한디자인인력을활용하라 : 인적네트워크형성 6. 창의적인환경을조성하라 : 물리적, 심리적환경

There is no limitation in art and no saturation in design. Design shapes the future of our life and environment TH E 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