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일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하나님에의해의롭다고선언된사람 을사도바울은 6 절에서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일방적으로여기심을받는사람 이라고불렀습니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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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로마서 4 : 6-8 일한것이없이 (without works) 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 일한것이없이 (without works) 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 에서 일한것이없이 =without works=choris ergon (χωρίς ἔργον) 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ibeth the blessedness of the man, unto whom God imputeth righteousness without(= χωρίς) works(= ἔργον), 로마서 4 : 7 그불법을사하심을받고그죄를가리우심을받는자는복이있고 7 Saying, Blessed are they whose iniquities are forgiven, and whose sins are covered. 로마서 4 : 8 주께서그죄를인정치아니하실사람은복이있도다함과같으니라 8 Blessed is the man to whom the Lord will not impute sin. 우리가지금읽은로마서 4:7-8 에서인용된시편은, 다윗왕이살인죄와간음죄를짓고범죄했을때 용서받은경험을기록한것입니다. 로마서 4 : 7 로마서 4 : 8 그불법을사하심을받고그죄를가리우심을받는자는복이있고 주께서그죄를인정치아니하실사람은복이있도다함과같으니라 다윗왕은율법에의하면죽을수밖에없는죄인이었지만무상으로용서를받았습니다. 다윗이용서를받은것은제사로용서를받은것이아닙니다. 용서를위한어떤행위에의해용서를받은것이아닙니다. 제사나행위와는전혀관계가없는하나님의순수한은혜에의해죄용서를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다윗의죄를보지않고그냥죄의수치를가리워주시고, 죄를죄로인정치않으셨습니다. 그죄를가리우심을받는자는복이있고 주께서그죄를인정치아니하실사람은복이있도다 하나님께서일방적으로용서를선언해주신것입니다. 하나님의은혜로그렇게되었습니다. 이렇게하나님의은혜로일방적으로선언해주시는것이바로의의전가입니다. 죄인임에도불구하고, 어떤의가있는것도아닌데, 하나님이당신의의를일방적으로전가해주셔서의롭다고선언해주셨습니다. 여기에다윗이한것은아무것도없습니다. 1

아무일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하나님에의해의롭다고선언된사람 을사도바울은 6 절에서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일방적으로여기심을받는사람 이라고불렀습니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ibeth the blessedness of the man, unto whom God imputeth righteousness without works, 우리들이생각하기엔어떤일을성취했기나, 성공적으로끝냈을때, 그것에대한보상을받는것을당연히생각합니다. 그러나다윗은 아무선한일을한것이없이오히려범죄를했는데 의로여김을받았습니다. 우리는여기서 일한것이없이 라는말의의미를공부해야할필요가있습니다. 일한것이없이 는영어로는 without works 입니다. Without 은헬라어로는 choris(χωρίς), separate 되어서따로존재하는것을말합니다. 사도바울은자신의주장을핵심적으로강조하기위해같은단어를반복하여사용했습니다. 사도바울은 choris (χωρίς) 를로마서 3:21 부터계속반복하여사용합니다. 로마서 3 : 21 이제는율법외에하나님의한의가나타났으니율법과 선지자들에게증거를받은것이라 Romans 3:21 (KJV) 21 But now the righteousness of God without the law is manifested, being witnessed by the law and the prophets; 로마서 3 : 28 그러므로사람이의롭다하심을얻는것은율법의행위에 있지않고믿음으로되는줄우리가인정하노라 Romans 3:28 (KJV) 28 Therefore we conclude that a man is justified by faith without the deeds of the law.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2

Romans 4:6 (KJV) 6 Even as David also describeth the blessedness of the man, unto whom God imputeth righteousness without works, 사도바울은믿음으로의롭다고하겠다는언약은, 율법의행위로말미암는언약과는따로 (separate) 떨어져서존재한다는것을말하고있습니다. 그러면율법외에 = without the law 가의미하는바는무엇입니까? Marvin R. Vicent 는 4 권으로된그의 word studies 에서이렇게주석했습니다 1. 율법외에 = without the law 가의미하는것은, 율법의요구인 Do this, and then live, 행하라, 그러면살리라 와떨어져 존재하는것이라고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율법의행위로말미암는의와복음의믿음으로말미암는의는, 따로존재하는것입니다. 구약에서 믿음으로의롭게된다는복음이선지자들로부터, 꾸준히모형으로으로예시되었지만, 율법으로 말미암는의와복음으로말미암는의는, 행위냐믿음이냐하는각도에서볼때따로존재하는것입니다. 이것이사도바울이 choris( χωρίς) 를반복사용하면서그의독자들에게전달하고싶었던내용입니다. 수많은사람들이믿음으로의롭게된다는것은사도바울이독창적으로만들어냈다고터무니없는말을 합니다. 그러면믿음으로의롭게된다는것이공관복음에서도말하고있습니까? 예수님은세리와창기들과친구로지내시면서그들에대해구원을선포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8 : 9 또자기를의롭다고믿고다른사람을멸시하는 1. Vincent s word studies in NT Rom 3:21 comm 3

자들에게이비유로말씀하시되 누가복음 18 : 10 누가복음 18 : 11 두사람이기도하러성전에올라가니하나는바리새인이요하나는세리라 바리새인은서서따로기도하여가로되하나님이여 나는다른사람들곧토색, 불의, 간음을하는자들과같지아니하고이 세리와도같지아니함을감사하나이다 누가복음 18 : 12 나는이레에두번씩금식하고또소득의십일조를드리나이다하고 12 I fast twice in the week, I give tithes of all that I possess. 누가복음 18 : 13 세리는멀리서서감히눈을들어하늘을우러러 보지도못하고다만가슴을치며가로되하나님이여불쌍히여기옵소서나는죄인이로소이다하였느니라 13 And the publican, standing afar off, would not lift up so much as his eyes unto heaven, but smote upon his breast, saying, God be merciful to me a sinner. 누가복음 18 : 14 내가너희에게이르노니이사람이저보다의롭다 하심을받고집에내려갔느니라무릇자기를높이는자는낮아지고자기를 낮추는자는높아지리라하시니라 우리가읽은상기의구절에서바리새인은율법의행위에의해하나님께의롭다여김을받으려하는사람을말하고, 세리는믿음으로의롭게된사람을말합니다. 세리는율법에의해죄인으로선고를받아성전에나와제사를드리는것조차거부된그런죄인입니다. 그런데예수님은바리새인이아니라세리가하나님앞에서의롭다여김을받았다고하십니다. 이것은범죄한다윗이은혜로용서를받은것과같은맥락에있는사실입니다. 예수님이말씀하신이구절에서세리가의롭게된믿음을지시하는말이무엇입니까? 누가복음 18 : 13 세리는멀리서서감히눈을들어하늘을우러러 보지도못하고다만가슴을치며가로되하나님이여불쌍히여기옵소서나는죄인이로소이다하였느니라 13 And the publican, standing afar off, would not lift up so much as his eyes unto heaven, but smote upon his breast, saying, God be merciful to me a sinner. (KJV) 4

우리가읽은이구절에서믿음으로의롭게된다는것을지시해주는단어는아무것도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주목해야할말이 하나님이여불쌍히여기옵소서나는죄인이로소이다 에서불쌍히여겨달라는 말입니다. God be merciful to me a sinner. 에서 be merciful 라는말입니다. 이 be merciful 은원어로는 hilaskomai(ἱλάσκομαι) 2 인데, 제사용어입니다. 이것은죄인인인간이하나님과화해한다고할때사용하는말이아닙니다. 하나님께서은혜로당신의백성을사하시고화해하시는하나님의일방적행위를말하기때문에특수한의미를나타내고신약에서는꼭두번만나옵니다. 히브리서 2 : 17 그러므로저가범사에형제들과같이되심이마땅하도다이는하나님의일에자비하고충성된대제사장이되어백성의죄를구속하려하심이라 [17] Wherefore in all things it behoved him to be made like unto his brethren, that he might be a merciful and faithful high priest in things pertaining to God, to make reconciliation for the sins of the people. 백성의죄를구속하려하심이라 = to make reconciliation for 당신의백성의죄를사하시고화해하시는하나님의행위를나나냅니다. hilaskomai(ἱλάσκομαι) 는로마서 3:25 의화목제물을나타내는 hilasterion 3 과같은어원을말입니다. 로마서 3 : 25 이예수를하나님이그의피로인하여믿음으로말미암는 화목제물 (Propitiation = hilasterion) 로세우셨으니이는하나님께서길이 참으시는중에전에지은죄를간과하심으로자기의의로우심을나타내려하심이니 이 hilasterion 은구약의시은소를말하며, 화목제물을말하고, 예수님을의미한다고이미로마서 3:25 의 강해 화목제물이되신예수님 에서공부를했습니다. 복습삼아다시공부를하면, 속죄소 (hilasterion) 라는것은지성소안의법궤를덮는뚜껑과같은것인데, 일년에일차대속죄일에대 제사장이속죄제물 (hilasterion) 피를가지고들어가서속죄소에그피를뿌리면, 대제사장을위시하여 모든백성이일년동안지은모든죄가다사해지는것입니다. 이속죄피로인해하나님의은혜로 하나님과이스라엘의화목이이루어져 (hilaskomai(ἱλάσκομαι)) 이스라엘백성이살수있는것입니다. 2. 동사로는신약에서누가복음과히브리서 2:17 에서두번쓰였다. 3. 명사로는신약에서롬 3:25 과히 9:22 에서두번쓰였다. 5

이세리는하나님의이은혜를간구한것입니다. 레위기 16 : 14 그는또수송아지의피를취하여손가락으로속죄소 (hilasterion) 동편에뿌리고또손가락으로그피를속죄소 (hilasterion) 앞에일곱번뿌릴것이며 레위기 16 : 15 또백성을위한속죄제염소 (hilasterion) 를잡아그피를가지고장안에들어가서 그수송아지피로행함같이그피로행하여속죄소 (hilasterion) 위와속죄소 (hilasterion) 앞에뿌릴지니레위기 16 : 16 곧이스라엘자손의부정과그범한모든죄를인하여지성소를위하여속죄하고 (hilaskomai(ἱλάσκομαι)) 또그들의부정한중에있는회막을위하여그같이할것이요이구절에서속죄동물, 속죄소, 나아가서로마서 3:25 에서화목제물은 helasterion 이라는한단어로 쓰였는데, 동일한대상예수님을가르치는것입니다. 이세리는자기의행위를의지하고간구한것이아니고, 믿음에의지하고간구한것입니다. 이세리가 hilasterion 를사용하여사죄를한것은, 이피를기억해달라고하나님께탄원한것입니다. 나는죄인이지만이피를의지하고하나니께기도하오니나를용서해달라고한것입니다. 이것이바로 without works=choris ergon (χωρίς ἔργον)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입장에서보면대제사장도일반백성도, 바리새인도세리도모두죄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하나님의은혜를받을수있었던것은그들의의가아니라제단에뿌려진이피 때문이었습니다. 세리는이피를의지하고용서를구했습니다. 그렇지만바리새인은자기처지도모르고 자기의행위의義로하나님앞에서려고했던것입니다. 그결과그는하나님께아무런은혜도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우리가여기에서깊이생각해야할것이있습니다. 율법은지키라고주신것입니다. 지켜야할 의무가있습니다. 6

그런데그것을지키려고몸부림쳤던바리새인들은왜하나님께외면을당했습니까? 이들은율법을어겨, 하나님의징계로나라를잃고조상들이포로로잡혀갔다가돌아온기억이 있습니다. 유대인들이포로에서돌아와하나님의율법을들으며, 온국민이통곡하였다고하는것은 과장된말이아닙니다. 그래서이들은쓰라린과거를기억하며목숨을내놓고율법을지키려고노력했던 것입니다. 율법을지키려고목숨을내버린사람들이한두사람이아닙니다. 어떤때는안식일을지키기 위해수천명이학살을당한때도있었습니다. 이러한유대인들이기에세리는같은유대인이라할지라도 변절자요배신자이기때문에죽여마땅한사람들입니다. 그런사람에게예수님은의롭다고구원을 선포하신것입니다. 무엇때문입니까? 이것이바로의의전가입니다. 의를전가시켜일방적으로의로선언해주는것입니다. Without works, choris ergon! 갈라디아 2:16 을읽고우리공부를마치십시다. 갈라디아서 2 : 16 사람이의롭게되는것은율법의행위에서난것이 아니요오직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는줄아는고로우리도그리스도예수를믿나니이는우리가율법의행위에서아니고그리스도를믿음으로서의롭다함을얻으려함이라율법의행위로서는의롭다함을얻을육체가없느니라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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