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ty Research 212.6.13 컴투스 (7834) Buy( 유지 ) 이승훈 ( 인터넷 / 게임 / 미디어 ) 6933-715 shlee@heungkuksec.co.kr 목표주가 43,원 ( 상향 ) 현재주가 (6/12) 37,55원 액면가 5원 52주최고가 ( 보통주 ) 37,55원 최저가 ( 보통주 ) 1,7원 KOSPI(6/12) 1,854.74p KOSDAQ(6/12) 471.97p 자본금 5억원 시가총액 3,788억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1,9만주 ( 우선주 ) 만주 6D 일평균거래량 46만주 6D 일평균거래대금 12억원 유동주식비율 ( 보통주 ) 73.6% 외국인보유비중 ( 보통주 ) 11.8% 주요주주 : 이영일외 7인 21.5% 알리안츠자산운용 1.6% KOSPI 대비상대수익률 (1 년 ) % KOSDAQ 천원 14 상대수익률 ( 좌측 ) 4 12 35 1 3 25 8 2 6 15 4 1 2 5 11.6.13 11.11.13 12.4.13 주가수익률 1개월 6개월 12개월 절대주가 4.1% 62.2% 232.3% 상대주가 46.6% 77.1% 228.7% 5/2일이후코스닥대비 +58% 의상대수익률기록컴투스는 5/2일이후전일종가 (6/12) 기준코스닥대비 +58% 의상대수익률을기록했다. 2분기이후수익성이크게개선되고하반기이후자체게임이본격적으로출시될예정이기때문이에성장에대한높은기대감이반영되었다. 변화는중국모바일환경, 새로운기회! 국내매출을중심으로동사의극적인실적개선이전망되는가운데, 하반기이후중국모바일시장환경이변화되면서동사의중국매출액이올해 4분기부터본격화될것으로전망된다. 중국내휴대폰이용자규모는세계최대이나모바일게임매출규모가미미한이유는 1) 2G 중심의네트워크환경, 2) 안드로이드기반의앱스토어부재, 그리고 3) 낮은통신이용자의 ARPU 때문이다. 하지만하반기이후 3G 스마트폰의보급이급증할것으로예상되며, 차이나모바일의자체앱스토어인 MM스토어의본격적인매출이기대된다. 또한 3G 스마트폰이용자의증가에따라통신이용자의 ARPU가상승하기때문에애플앱스토어및통신사앱스토어의유료게임매출이증가할것으로판단된다. 목표주가 43, 원상향, 투자의견 Buy 유지목표주가는중국매출모멘텀이가시화되는 213년수정 EPS원에글로벌모바일게임사의 213년추정 PER을 2% 할증한 18.8배를적용하여산출했다. 동사는 23년이후중국에서모바일게임사업을진행하면서글로벌경쟁사이상의현지화능력을보유했으며, 이미블랙마켓을통해배포되어설치된게임이풍부하여향후크로스마케팅을통한신작게임성공가능성이높다. 따라서중국앱스토어환경이개선되는 213년중국매출이급증할것으로예상된다. 도표 1. 컴투스 영업실적및투자지표요약 결산월매출액증가율영업이익영업마진순이익 *EPS 원 EPS 증감 *P/E *P/CF PBR EV/EBITDA ROE ( 십억원 ) (%) ( 십억원 ) (%) ( 십억원 ) ( 원 ) (%) ( 배 ) ( 배 ) ( 배 ) ( 배 ) (%) 21.12 28. -11.7 3.4 12. 4. 398-31.8 33.4 26.9 2. 21.9 6.7 211.12 36.2 29.3 3. 8.6 4.2 411 3.3 53.5 4. 3. 4.5 6.3 212.12(E) 67. 84.8 12.6 18. 15.4 1,267 289.3 29.6 26.3 4.4 24.4 2.1 213.12(E) 99.1 48. 25.9 26. 22.3 2,37 44.9 16.3 15.1 3.6 11.4 24.1 214.12(E) 121.2 22.3 31.7 26.1 27.5 2,717 17.7 13.8 13. 2.9 8.8 24. 자료 : 컴투스, 흥국증권리서치센터추정 (211 년이후 IFRS 연결기준 ), * 수정 EPS: 1 분기일시적수익제외 - 당사는보고서작성일현재상기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으며, 동보고서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동자료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는상기종목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이승훈 )
I. 동사의모멘텀 : 11 년해외, 12 년국내매출급증 타이니팜과프로야구게임 이용량증가에따른 2 분기 실적개선기대 컴투스는 211년이후글로벌하게스마트폰보급률이증가하여국내외앱스토어매출규모가확대되면서미래성장성을인정받았다. 특히최근주가의급등은작년 4분기에출시된 타이니팜 과올해 1분기에출시된 컴투스프로야구 의이용량증가로국내매출이급격히증가할것으로추정되면서시발되었다. 211년동사의매출은피쳐폰감소에따른국내매출감소에도불구하고해외매출증가로전년대비 +17.2% 성장했다. 전년대비국내매출이 -21.6% 감소했지만, 해외매출이 +97.8% 증가했다. 그러나전년 4분기와금년 1분기해외성장이정체내지소폭감소하면서 ( 도표 3) 다시매출증가에대한우려감이확대되었다. 올해 2분기는국내매출을중심으로실적이크게개선될것으로예상되면서성장의기대감이상승했다. 하지만하반기국내시장내폭발적성장은쉽지않을것으로예상된다. 왜냐하면기존게임의성장에는한계가있으며, 신규출시게임이과거게임이용자이상보급되지않았기때문이다. 또한 3,4분기신규게임의이용자수가급증하더라도현금을창출하는데시간이필요하기때문에하반기국내매출은점진적인증가가예상된다. 향후성장모멘텀은중국 중심의해외 따라서향후또다시폭발적인성장을기대할수있는시장은해외시장이며, 특히중국 모바일게임시장개화에따른수혜가전망된다. 도표 2. 동사는 211 년글로벌앱스토어의등장으로해외매출급증 도표 3. 211 년해외, 212 년국내매출이성장을견인 ( 백만원 ) 해외매출 전분기대비성장률 해외성장률 국내성장률 6, 5, 4, 3, 2, 1, 58.2% 36.6% 36.3% 25.7% -1.4% 1.2% -4.3% -1.3% -13.4% 1Q1 2Q1 3Q1 4Q1 1Q11 2Q11 3Q11 4Q11 1Q12 121.5% 58.2% 59.6% 36.3% 1.2% 4.2% 7.5% 6.% 5.8% 4.4% 9.6% -4.3% -9.2% -1.3% -22.9% -24.6% 1Q11 2Q11 3Q11 4Q11 1Q12 2Q12E 3Q12E 4Q12E 자료 : 컴투스,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컴투스, 흥국증권리서치센터추정 흥국증권 2/12
II. 중국모바일비즈니스현황 중국세계최대휴대폰 사용자확보했으나모바일 앱스토어시장미미 현재중국내휴대폰사용자는 1억명 ( 도표 4) 을넘어세계최대이용량을기록중이나, 중국시장의특수한요인으로인해모바일비즈니스는활성화되지못했다. 아직양성적인모바일앱스토어시장이활성화되지못했으나, 212년하반기를기점으로빠르게관련시장이팽창할것으로판단된다. 1. 모바일게임사의해외매출가운데중국비중이낮은이유 유료매출이발생하는 모바일앱스토어부재 현재국내모바일매출가운데중국비중이낮은이유는아직중국내앱스토어시장이활성되지않았기때문이다. 중국애플앱스토어는작년 6월이미다운로드기준으로세계 2위 (1위는미국, 도표 5) 를기록했으며, 3rd Party 마켓 ( 블랙마켓 ) 이약 6개가존재한다. 하지만유료게임이용률이낮고, 블랙마켓이활성화됨에따라게임개발사들에게실질적인수익은미미한것으로파악된다. 도표 4. 1Q12 중국내휴대폰이용자현황, 현재 1 억명이상사용도표 5. 중국앱스토어다운로드수는 211 년 11 월세계 2 위 (1 위미국 ) ( 만명 ) 12,925 13.1% 중국다운로드수 / 미국다운로드수 2,289 2.5% 35% 3% 3%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25% 2% 18% 65,544 66.4% 차이나모바일 15% 1% 5% 가입자수 비중 % 11-1 11-11 자료 : 각사, 언론자료,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Distimo,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3/12
2. 중국내모바일앱스토어시장규모가미미한이유 중국내앱스토어시장이미미한이유는 1) 네트워크환경이열악하고, 2) 글로벌 & 통신사앱스토어비활성화, 그리고 3) 통신이용자의낮은 ARPU 때문이다. 1) 네트워크환경이열악 중국휴대폰이용자의 13.7% 만 3G, 차이나모바일 8.2% 열악한네트워크상에서 SNG 구동불가 3G 네트워크전환에따른캐주얼게임이용확대예상 현재중국모바일네트워크환경은전세계적으로유행하고있는모바일게임을구동시키기어려운상황이다. 올해 1분기까지중국내전체 3G가입자비중은 13.7%( 도표 6) 에불과하며특히차이나모바일의 3G 이용자는 8.2% 를기록했다. 차이나모바일은 6.6억명의가입자를보유하여전세계 1위가입자통신사업자이며, 국내 SK텔레콤처럼중국에서높은시장점유율과 ARPU를기록하여프리미엄이용자규모가가장크다. 차이나모바일의 3G 이용자비중이낮은이유는채택하고있는 3G 방식이 TD-SCDMA로독자적인모델이기때문에아이폰을비롯한해외브랜드 3G단말기지원이불가능하기때문이다. 네트워크환경이열악하다는것은국내에서유행하는 룰더스카이 나 타이니팜 류의부분유료화모델이적용되는 Social Network Game 구동이어렵다는것을의미한다. 현재중국애플앱스토어의 Top Gross 상위를차지하고게임 ( 도표 7) 은기존웹게임형태로하드코어이용자의비중이높다. 국내 타이니팜 이용자의 6% 수준이여성이차지하고있으며, 국내외로부분유료화매출은캐주얼게임을중심으로발생한다. 결국중국시장의앱스토어는향후네트워크가 3G로전환되면서캐주얼게임이용도가높아지고, 이용자의유료아이템결제율도상승할것으로예상된다. 현대중국최대통신사인차이나모바일의앱스토어 MM(Mobile Market) 매출의 9% 이상이유료게임다운로드에서발생하며, 이는경쟁사인차이나유니콤이 77%, 애플앱스토어가 48% 에비해높은수치이다. 즉, 부분유료화를통한매출이미미하다. 도표 6. 중국전체휴대폰이용자의 13.7% 만 3G 이용 (1Q12 기준 ) 도표 7. 중국애플앱스토어 Top Gross 상위게임들 ( 만명 ) 3G가입자수각사전체가입자대비비중전체휴대폰인구대비 5,394 29.9% 3G 가입자비중 13.7% 4,37 21.2% 3,87 8.2% 차이나모바일차이나유니콤차이나텔레콤 자료 : 각사, 언론자료,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4/12
2) 글로벌 & 통신사앱스토어미비 3G 네트워크전환에따른캐주얼게임이용확대예상구글과중국의대립으로구글 플레이 스토어사용불가중국 1위통신사아이폰공식공급불가과거통신사앱스토어는해킹이빈번하고부분유료화모델이부재 현재중국내모바일게임의유통플랫폼은애플앱스토어, 통신사앱스토어, 제조사의밴더앱스토어, 그리고 3rd Party( 블랙마켓 ) 앱스토어로구분된다. 현재게임이주로유통되는플랫폼은애플앱스토어와불법결제가주를이루는 3rd Party 앱스토어로게임개발사에게수익이분배될수없는구조이다. 우선앱다운로드규모에서 1위 ( 도표 9) 를기록하는구글의 플레이 스토어마켓은중국에서이용이불가능하다. 중국과검열문제로첨예하게구글이대립하는상황에서중국내 G메일계정사용이어렵고, 결제과정이불가능하기때문에구글 플레이 스토어는활성화되지못했다. 한편애플앱스토어는위안화결제를허용하는등중국에협조적이지만, 1위통신사인차이나모바일의 3G 네트워크표준이적용되지않기때문에공식적인단말이유통이어렵다. 그럼에도불구하고현재차이나모바일내아이폰이용자는 1천 5백만명수준으로파악된다. 공식적인유통망을통하지않은이용자들로네트워크를 3G에서 2G로다운그레이드해서사용하는비중이높다. 결국 1위통신사업자가아이폰을유통할수없는상황으로현재아이폰이용자는 Early Adapter 이용층으로파악되며, 본래의기능을충분히사용할수없는상황이다. 끝으로통신사앱스토어는 212년하반기이후활성화될것으로예상된다. 과거통신사의모바일게임플랫폼은게임의 DRM이미약하여해킹이빈번하고, 부분유료화수익모델이없었기때문에수준높은모바일게임이공급조차되지않았다. 211년말이후게임의 DRM을강화하고결제시스템을구비하기시작했다. 도표 8. 미국앱스토어의일간평균다운로드 (4 백만건 ) 앱의 OS 별비중 도표 9. 212 년 5 월중국 MM 스토어는유료게임비중이 9% 이상 아이패드, 9.3% 아마존, 4.7% Windows 7,.9% 구글플레이, 1% 75% 유료게임비중 아이폰, 46.7% 5% 38.3% 25% % China Mobile China Unicom Apple 자료 : Distimo,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Bloomberg News,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5/12
3) 낮은모바일통신이용자의 ARPU 기본적으로중국휴대폰이용자의 ARPU가낮기때문에모바일게임이용이보편화되기에는시간이필요할것으로판단된다. 1위업체인차이나모바일의 1Q12 ARPU가 71위안 ( 약 13,원 ) 으로 LG U+ 의절반수준 ( 도표 1) 이다. 특히 ARPU가가장높고, 프리미엄고객이많은차이나모바일이용자들이공식으로서비스되고있는모바일게임유통플랫폼이현재거의없기때문에모바일게임사의중국향매출은아직미미한수준이다. 도표 1. 중국과국내이통사별 ARPU 비교 (1 위안 = 184 원 ) 도표 11. 차이나모바일의애플리케이션과서비스부문매출액추이 ( 원 ) 1Q12 ARPU ( 조원 ) Application & information service 4, 8.87 3, 2, 1, 7.91 21 211 자료 : 각사,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차이나모바일,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6/12
III. 2H12 중국모바일게임시장개화 ( 開花 ) 이유 올해 4 분기부터중국내모바일게임매출액이본격화될것으로판단하는이유는 1) 3 분 기이후 3G 기반의글로벌브랜드스마트폰보급증가, 2) 차이나모바일앱스토어의이 용량증가, 그리고 3) 휴대폰이용자의 ARPU 가증가할것으로전망되기때문이다. 1) 3G 기반의글로벌브랜드스마트폰보급증가 3 분기이후갤럭시 S3, 아이폰 5 중국공급가능 3G 이용자급증전망 3분기이후삼성과애플의스마트폰이중국내모든통신사에공급될것으로전망된다. 퀄컴이 211년 4분기이후출시한 MSM896시리즈칩들은이미중국이독자적으로사용하고있는 TD-SCDMA를지원하기때문에아이폰 5 역시차이나모바일에공급이가능할것으로판단된다. 3분기삼성의갤럭시 S3, 4분기아이폰 5 등이중국시장에공급되면서 3G 이용자가급증할것으로예상된다. 212년 1분기중국내 3G 이용자는 1.35억명이며, 216년까지약 5.4억명수준 ( 도표 12) 으로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또한 213년이후중국내 TD-LTE 가시작될것으로예상되는만큼, 그동안모바일게임활성화에방해가되었던네트워크문제가빠르게해결될것으로판단된다. 도표 12. 216년중국내 3G 네트워크이용자수는 5억명이상전망도표 13. 중국스마트폰보급률 2.5% 수준 (211년말 ) ( 백만명 ) 스마트폰이용자수총인구대비스마트폰이용자비중 3G이용자수 ( 만명 ) 6 12, 35.2% 32.% 5 1, 27.9% 4 8, 3 6, 2 1 4, 2, 2.5% 7.7% 211 1Q12 216F 미국중국영국한국일본 자료 : ABI Research,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Flurry,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7/12
2) 차이나모바일앱스토어의이용증가 차이나모바일앱스토어 MM 스토어 3 분기이후 본격화 한편중국내구글 플레이 스토어가이용불가능한상황에서차이나모바일의앱스토어인 MM(Mobile Market: http://mm.186.cn/) 이안드로이드기반의모바일게임주요유통플랫폼이될것으로예상된다. 이미 2억명의가입자 ( 도표 14) 가존재하며월간최대누적다운로드 1억회를기록하는거대한플랫폼이지만 DRM 미미, 결제시스템부족, 그리고부분유료화모델이없었기때문에매출규모는크지않았다. 하지만올해 4월부분유료화가포함된 SDK( 소프트웨어기술자가특정한소프트웨어꾸러미, 소프트웨어프레임워크, 하드웨어플랫폼, 컴퓨터시스템, 게임기, 운영체제등을위한응용프로그램을만들수있게하는개발도구의집합 ) 을공개배포하고모바일게임유통확대를위한프로모션을강화중이다. 국내모바일게임유통플랫폼의매출규모는 SK플래넷의 T스토어가애플앱스토어의 1.5~4배이상 ( 도표 15) 으로조사되었다. 중국역시초기 1위통신업체인차이나모바일의아이폰보급률이낮고,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가부재한상황이기때문에통신사자체앱스토어인 MM 스토어가 3분기이후매출규모가빠르게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도표 14. China Mobile 의앱스토어 MM(Mobile Market) 스토어현황 도표 15. 국내모바일게임유통플랫폼의 212 년 3 월매출비중 ( 억원 ) T 스토어 애플앱스토어 MM 스토어오픈 29 년 8 월 가입자 1.58 억명 부분유료화 212 년 4 월 SDK 공개보급 월간최고누적다운로드 1 억건 누적다운로드 6.3 억건 App 개수 약 69 개 Paid App 비중 9% 19.2% 8.8% 38.2% 61.8% 게임빌 컴투스 자료 : 차이나모바일, 언론자료,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SK 플래닛, 언론자료,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8/12
3) 휴대폰이용자의 ARPU 가증가할것으로전망 3G 이용자의데이터 이용량증가에따른 ARPU 상승 중국모바일환경에 3G로전환되면서 ARPU가빠르게상승할가능성이높다. 중국내아이폰을가장빠르게공급한차이나유니콤 ( 도표 17) 의 212년 1분기 ARPU는 47.3 위안 ( 약 6,444원 ) 으로 3개업체가운데최하위이지만 3G 이용자의 ARPU는 94 위안 ( 약 17,296원 ) 으로차이나모바일의평균 ARPU 71 위안보다오히려높다. 결국아이폰중심의 3G 이용자는기본적으로구매력이타이용자들에비해높을것으로전망되며, 향후삼성의갤럭시 S3, 아이폰 5 등의글로벌브랜드이용자는기본구매력이높고, 데이터이용량증가로높은 ARPU가기대된다. 따라서모바일게임의부분유료화빈도역시프리미엄스마트폰구매층을중심으로상승할것으로판단된다. 도표 16. 212 년중국 Application 및서비스시장규모약 4 조전망 도표 17. 1Q12 차이나유니콤의 3G ARPU 는 2G 의 1.7 배 (1 억위안 ) 중국 Application 및서비스시장규모 차이나유니콤 ARPU (+8% 성장 ) 22 (+168.6%) 17,296 122 6,44 211 212 2G 3G 자료 : 애널리스트인터내셔널, 흥국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차이나유니콤,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9/12
IV. 컴투스가중국모바일시장내수혜가기대되는이유 1) 1년간의선제적인중국투자동사는 23년중국내합작법인을설립한이후게임업체, 웹진등의현지업체가지속적인관계를유지했다. 따라서중국내규제문제에빠른대응이가능하고글로벌게임업체보다높은수준의게임현지화가가능하다. 2) 높은브랜드인지도중국내모바일게임인지도가글로벌모바일기업에떨어지지않으며, 중국통신사와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한다. 현재차이나모바일의 MM스토어의추천게임 ( 도표 18) 에 홈런배틀 2 와 삼국지디펜스 가선정되어메인에노출중이다. 타워디펜스 와 Escape the Ape 이중국애플앱스토어 1위를기록하는등게임성역시인정받았다. 3) 풍부한누적다운로드게임동사매출가운데중국비중은크지않지만, 중국내이미설치된게임은규모는상당할것으로추정된다. 단지동사의스마트폰게임이블랫마켓을중심으로유통되면서실제적규모를추산하는것은어려울것으로판단된다. 중국내블랙마켓은약 6개수준으로파악되고있으며, 실질적으로모바일게임이가장활발히유통되는플랫폼이다. 비록기존에해킹되어설치된게임이동사매출에기여하지는못했으나, 향후신작출시시크로스프로모션채널로역할을하면서중국게임시장확대의기반될것으로판단된다. 도표 18. 차이나모바일의 MM 스토어에추천된동사의게임 자료 : 차이나모바일, 흥국증권리서치센터 도표 19. 동사의해외자회사현황 ( 억원 ) 자회사 국가 소유지분율 자산총계 부채총계 매출액 분기순이익 설립일 Beijing Raymobile Co., Ltd. 중국 1% 15.2.7 1.3 -.8 23-9-9 COM2US JAPAN 일본 1% 2.5.4 1.3-2. 27-11-29 COM2US USA 미국 1% 35.9 32.7 59.2.1 29-12-22 자료 : 컴투스,, 흥국증권리서치센터 흥국증권 1/12
도표 7. 컴투스 재무상태표 ( 단위 : 십억원 ) 도표 8. 컴투스 포괄손익계산서 ( 단위 : 십억원 ) 21 211 212E 213E 214E 21 211 212E 213E 214E 유동자산 46.5 5.3 66.5 88.5 115.6 매출액 28. 36.2 66.9 99.1 121.2 현금및현금성자산 1.7 3.3 31.5 51.2 72.2 매출원가 11.5 14.8 22. 27. 31.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7 8.4 16.3 17.8 23.4 매출총이익 16.6 21.5 45. 72. 89.3 재고자산..... 매출총이익률 (%) 59.1 59.3 67.2 72.7 73.7 기타유동자산 1.8 3.5 4.1 5. 5.5 판매비와관리비 13.2 18.3 32.9 46.3 57.7 비유동자산 18.9 24.9 21.7 22.2 22.8 조정영업이익 3.4 3.1 12.1 25.8 31.6 관계기업투자등 3.5..1.4.7 조정영업이익률 (%) 12. 8.6 18. 26. 26.1 유형자산 2. 2.5 3.1 3.1 3.1 발표영업이익 3.4 3. 12.6 25.9 31.7 무형자산 1.6 3. 3.2 3.5 3.8 비영업손익.8 1.5 5.2 2.7 3.5 자산총계 65.4 75.3 88.2 11.7 138.3 순금융손익 1.5 1.5 1.5 2.1 3. 유동부채 3.1 5.1 5.4 6.2 6.7 외환관련손익.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9.... 관계기업등투자손익 -.9 -.1.1.3.3 단기금융부채..1... 세전계속사업이익 4.2 4.5 17.8 28.5 35.3 기타유동부채 1.2 5. 5.4 6.2 6.7 세전계속사업이익률 (%) 15. 12.5 26.6 28.8 29.1 비유동부채.1.1. 2.2 4.7 계속사업법인세 -.2 -.4-2.4-6.3-7.8 장기금융부채..... 계속사업이익 4. 4.1 15.4 22.2 27.5 기타비유동부채.1.1. 2.2 4.7 중단사업이익..... 부채총계 3.2 5.2 5.4 8.4 11.4 당기순이익 4. 4.1 15.4 22.2 27.5 지배주주지분 62.2 7. 82.8 12.2 127. 순이익률 (%) 14.3 11.5 22.9 22.5 22.7 자본금 5. 5. 5. 5. 5. 지배주주 4. 4.1 15.4 22.2 27.5 자본잉여금 26.4 26.4 26.4 26.4 26.4 비지배주주..... 이익잉여금 33.3 38. 53.3 75.5 13.1 총포괄이익 4. 7.2 12.6 19.5 24.7 비지배주주지분 ( 연결 )..... 지배주주 4. 7.2 12.6 19.5 24.7 자본총계 62.2 7. 82.8 12.2 127. 비지배주주..... 도표 9. 컴투스 현금흐름표 ( 단위 : 십억원 ) 도표 1. 컴투스 주요투자지표 21 211 212E 213E 214E 21 211 212E 213E 214E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2.6.7 4.3 19.6 2. 성장성 (%) 당기순이익 ( 손실 ) 4. 4.1 15.4 22.2 27.5 매출액 -11.7 29.3 84.8 48. 22.3 비현금수익비용가감 2..8-1.5 5.2 5.8 조정영업이익 -36.3-7. 286.2 113.4 22.8 유형자산감가상각비.5.7.8 1. 1. 세전계속사업이익 -32. 7.5 293.1 6.4 23.7 무형자산상각비.5.7.8.7.7 EBITDA -31.3 4.4 21.1 11. 21.7 기타 -.2 -.6..3.3 EPS -31.8 3.3 289.3 44.9 17.7 영업활동으로인한변동 -3.4-2.6-7.8-1.6-5.6 수익성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9 -.8-8.8-1.5-5.6 ROA(%) 6.4 5.9 18.8 22.4 22.1 재고자산..... ROE(%) 6.7 6.3 2.1 24.1 24. 매입채무및기타채무.7.... EBITDA 마진 (%) 15.5 12.5 2.4 27.7 27.5 법인세납부. -1.6-1.7-6.3-7.8 안전성 (%)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4. -1.8 23.8.1 1. 유동비율 (%) 1,489.1 986.4 1,228.8 1,428.2 1,719.9 유형자산처분 ( 취득 ) -.7 -.6-1.3-1. -1. 부채비율 (%) 5.1 7.5 6.5 8.3 9. 무형자산감소 ( 증가 ) -.7-1.5-1. -1. -1. 순차입금 / 자기자본 (%) -62.6-54.7-55.7-64.3-68.3 장단기금융자산 7.8-1.2 2.7.. EBITDA/ 이자비용 (X)..... 기타투자활동 -1.4 1.6 5.4 2.1 3. 주당지표 FCF -.3.4 2. 18.2 18.8 EPS( 원 ) 398. 411.1 1,6.4 2,318.7 2,728.9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4.3.1.. BPS( 원 ) 6,578.5 7,289.9 8,545.4 1,473.7 12,925.3 장단기금융부채감소 ( 증가 )..... CFPS( 원 ) 495.2 55.4 1,764.5 2,492. 2,9. 자본의증가 ( 감소 ).4.3.1.. DPS( 원 )..... 배당금지급..... Valuation 지표 ( 배 ) 기타재무활동..... P/E(x) 33.4 53.5 23.5 16.2 13.8 현금의증가 -1. -.7 28.2 19.6 21. PBR(x) 2. 3. 4.4 3.6 2.9 기초현금 2.7 4. 3.3 31.5 51.2 P/CF(x) 26.9 4. 21.3 15.1 13. 기말현금 1.7 3.3 31.5 51.2 72.2 EV/EBITDA(x) 21.9 4.5 24.4 11.4 8.8 흥국증권 11/12
컴투스 - 주가및당사목표주가변경 천원 컴투스주가 5 적정주가 45 4 35 3 25 2 15 1 5 1.6.14 1.1.14 11.2.14 11.6.14 11.1.14 12.2.14 최근 2년간당사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 날짜 투자의견 적정가격 날짜 투자의견 적정가격 211/3/24 BUY 19, 원 211/11/15 BUY 35, 원 212/1/26 BUY 3, 원 212/5/29 BUY 35, 원 212/6/13 BUY 43, 원 기업투자의견 ( 향후 6 개월기준 ) 산업투자의견 ( 향후 6 개월기준 ) - Strong BUY ( 적극매수 ): KOSPI 대비 3% 이상초과수익예상 - BUY ( 매수 ): KOSPI 대비 1~3% 초과수익예상 - HOLD ( 중립 ): KOSPI 대비 -1~1% 초과수익예상 - SELL ( 매도 ): KOSPI 대비 1% 이상주가하락예상 - Overweight: KOSPI 대비 1% 이상주가상승예상 - Neutral: KOSPI 대비 -1~1% 주가상승예상 - Underweight: KOSPI 대비 1% 이상주가하락예상 Compliance Notice - 당사는보고서제공시점현재상기종목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으며, 동보고서를기관투자가또는제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동자료의조사분석담당자및그배우자등관련자는상기종목의유가증권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당사는보고서제공시점기준으로지난 6개월간상기종목의유가증권발행에주간사로참여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이승훈 ) 본보고서는당사고객들의투자에관한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자료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 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신뢰성이나완전성을보증하는것이아닙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보고서가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 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또한본보고서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될수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