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접수일 : 2013.12.19 심사일 : 2014.01.05 게재확정일 : 2014.01.26 국내우유패키지의색채이미지연구 -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중심으로 - Study on Color Images of Korean Milk Package - Focusing Standard and Organic Milks - 주저자 : 한정민 단국대학교인터하이브리드디자인전공박사과정 Han, Jung Min Dept. Inter-hybrid Design, Dankook University 교신저자 : 강혜승 단국대학교패션산업디자인학과교수 Kang, Hae Seung Dept. Fashion Industrial Design, Dankook University - 101 -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2. 연구의방법및범위 2. 이론적고찰 2.1. 국내우유시장현황 2.2. 패키지디자인과색채 3. 국내우유패키지색채분석 3.1. 일반우유 3.2. 유기농우유 4. 종합분석 5.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본연구는국내의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색채특성의차이를분석함으로써, 유기농우유성장세에따른일반우유와의차별화전략을살펴보고자하였다. 연구대상은국내중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함께출시하고있는 7개 ( 건국유업, 남양유업, 동원데어리푸드, 매일유업, 삼양식품, 연세유업, 파스퇴르 ) 로선정하였다. 분석결과는첫째, 일반우유패키지는 B색상의빈도가가장높았고, 채도가높은톤으로선명한색상을나타냈다. 반면, 유기농우유패키지는 YG색상과 O색상의빈도가가장높았고, 일반우유에비해채도가낮은톤의색상으로자연적이고편안함을나타냈다. 둘째, IRI 이미지스케일에서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가 Y축으로는공통된위치에있었지만, X축으로는다소상반된결과를나타냈다. 이결과를통해전체적으로국내의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는패키지색채특성이확연하게구분됨을알수있었다. 본연구는국내의신제품출시에앞서현존하는패키지색채의감성전략을분석하는데유용한자료가될수있을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reviews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n the growth trend of organic milks against standard milks by analyzing differences of color characteristics of standard and organic milks of Korean dairy companies. Seven dairy companies (Kokkuk Dairy, Namyang Dairy, Dongwon Dairy Food, Maeil Dairy, Samyang Foods, Yonsei University Milk, Pasteur) selling both standard and organic milks are selected for this study's subjects. The analysis result shows that, first, the frequency of B color is the highest and definitive colors in high chroma tones are appeared on standard milk packages. In the meanwhile, on organic milk packages, YG and O colors show higher frequency while natural and comfort feelings are expressed with colors in low chroma tones. Second, in IRI image scale, standard and organic milks are positioned at the common point on the Y axis, but show opposing result on the X axis. This result shows that color characteristics of packages for Korean dairy company's standard and organic milks are clearly separated. This study will become an useful material to analyze the emotional strategy on existing package colors for Korean dairy companies before introducing new products. Keyword Milk, Color, Package Design 주제어우유, 색채, 패키지디자인 - 102 -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환경과건강을중요시하는웰빙의열풍에따라식품업계는친환경과유기농을추구하는그린 (Green) 소비가각광을받고있다. 이와같은특성은우유시장에서도나타나고있으며, 유기농우유와같은프리미엄우유제품의매출이증가하고있다 ( 아시아경제, 2013).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발행한가공식품세분시장현황에따르면, 국내유기농우유는 2008년약 50억규모에서 2012년에는약 300억원대시장으로급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 백색시유의가격인상으로우유업계가어려움을겪는현재상황에서프리미엄우유는가격의논란없이꾸준히성장세에있다 ( 헤럴드경제, 2013). 앞서살펴본바와같이국내유기농우유시장이꾸준한성장세를보임에따라각들은시장우위를점하기위해다양한브랜드전략을수립하고있다. 특히, 소비자의감성적욕구충족을위해자사만의차별화된패키지디자인을위해노력하고있으며, 패키지디자인은소비자의구매에큰영향을미친다 (Frontiers, 1996; Wang & Chou, 2009). 또한, 패키지디자인은판매촉진의역할과함께브랜드퍼스널리티를확보하는수단이될수있다 ( 최동신외, 2006). 패키지디자인의구성요소중컬러는기업의이미지를전달하는중요한매개체가될수있으며, 브랜드아이덴티티와기업인지도의상승효과를가져올수있다 (Chang & Lin, 2010; 김민기, 김유선, 2012). 또한, 컬러는소비자에대한브랜드기대와소비자태도에중요한요인으로작용하므로 (Cyr et al., 2009), 기업은패키지디자인의컬러에주목한브랜드전략에힘써야한다. 지금까지우유패키지디자인에대한연구중정병국, 우아미 (2008) 는국내 외백색시유패키지디자인의현황조사에서국내우유패키지는국외에비해다양한컬러를나타내지않는다고하였다. 김선주외 (2008) 는기존우유패키지디자인의로고타입과용기디자인을새롭게제시하여실증분석하였고, 패키지디자인의중요성을언급하였다. 김경화, 나지영 (2012) 은우유패키지디자인의색채마케팅전략에대한실증연구에서우유패키지디자인에서색채가가장중요한사항임을검증하였다. 이외에바나나우유패키지디자인에대한실증연구 ( 김진영, 조희영, 2012) 도있었다. 일부연구에서는유기농우유를다루기도했다. 차일권, 김의석 (2010) 은국내 외유기농우유패키지디 자인을비교 분석한연구에서, 국내유기농우유패키지디자인은제품간의차별성이사라지고있음을지적하고해외제품과같은차별화된시각커뮤니케이션의필요성을언급하였다. 김인재 (2011) 는유기농우유패키지디자인에대한소비자의이성소구와감성소구의영향검증을위한실증연구를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이성적소구영향이높음을검증하였고, 시각적만족감뿐만아니라이성적표현유형에도주력해야함을제시하였다. 이들연구는우유패키지디자인에대한선행연구로써, 우유제품에있어패키지디자인의중요성을제시하고자하였다. 일부연구에서유기농우유를다루기도했지만, 이들연구는국내유기농우유패키지디자인색채에대한세부적인분석은이루어지지않았음을알수있다. 또한, 유기농우유시장이급성하고있는가운데일반우유와는어떠한색채전략의차이를나타내는지분석할필요성이제기된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의색채를중심으로다루고자한다. 본연구의목적은국내의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디자인색채를분석하여그차이를밝히는것이다. 이러한연구는국내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색채특성을구체적으로분석함으로써, 국내우유브랜드색채연구에있어폭넓은유용성을제시한다는데의의가있다. 또한, 현재유기농우유시장이급성장하고있는가운데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색채의차이를밝히는연구는의미있는연구가될것으로사료된다. 1.2. 연구방법및범위본연구는유제품중생산과소비가가장높은백색시유 ( 낙농진흥회, 2013) 를중심으로, 낙농진흥회 1) 에서제시한국내 19개중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함께출시하고있는 7개를대상으로패키지색채를분석하고자한다. 해당는건국유업, 남양유업, 동원데어리푸드, 매일유업, 삼양식품, 연세유업, 그리고파스퇴르이며, 분석패키지는해당의대표우유 1개씩을대상으로하여색을추출하여분석한다. 선행연구와관련서적및기사를통해문헌연구를하고, 색채분석은해당의웹사이트에제시된우유패키지와실제패키지를통해분석한다. Adobe CS6으로색을추출하고, KS 색상환및색조를통해색과톤을분석한다. 또한,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 1) 낙농진흥회 http://www.dairy.or.kr - 103 -
키지들을 IRI 이미지스케일에대입한다. 2. 이론적고찰 2.1. 국내우유시장현황현재우유시장의소비트렌드는웰빙추구의확산에따라저지방 / 무지방, 유기농, 프리미엄제품군이성장세에있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3). 낙농자조금관리위원회에따르면, 2008년이후프리미엄우유는해마다 20% 이상성장했으며, 이중에서도유기농우유는매년 60% 이상급성장했다. 2013년가공식품세분시장현황보고서에의하면, 20대는일반우유를구입하는비중이높았고 (65.5%), 유기농우유나칼슘우유와같은기능성우유와프리미엄우유는연령층이높아질수록구입하는비중이높았다. 국내들은새로운컨셉의다양한유기농우유제품을출시하고있다. 매일유업은유기농우유시장에서우위를차지하고있으며, 유기농우유출시 1 년만에시장점유율 1위를기록하면서 5년연속그자리를유지하고있다 ( 아시아경제, 2013). 또한, 올해전체유기농우유시장의 64% 의매출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 디지털타임스, 2013). 건국유업은국내유기농인증은물론국제유기농인증 (IFOAM) 을획득한유기농우유를출시하였다 ( 푸드투데이, 2012). 또한, 삼양식품은친환경청정지역컨셉을나타낸유기농우유를출시하였고, 무광의용기재질과여백을살린패키지디자인으로첨가물이없는유기농의컨셉을극대화하였다 ( 이데일리뉴스, 2012). 이외에도남양유업, 동원데어리푸드, 연세유업, 파스퇴르의에서유기농우유를출시하여유기농우유시장을석권하고자치열한경쟁구도에있음을알수있다. 유기농우유출시와함께각는원료와원산지에대한체계적인관리에노력하고있다. 매일유업은고창지역에유기농우유전문공장을설립하고최고의기술과설비를도입하였다. 또한, 매일유업상하목장은매년전문인증기관에서실시하는 200여가지의검사를통한생산으로유기농우유의신뢰도를더하고있다 ( 포커스신문사, 2012). 매일유업이외에도여러들이목초급여량을높이거나특수사료를사용하는등의제품의원료에많은노력을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 시민일보, 2012). 이와같은유기농우유시장의성장세는웰빙트렌드의확산과함께국민의소득수준향상을이유로들수있다. 더불어자연친화적인요소와함께기능적이고안전한제품을선호하는현대소비자들의소비추세도한몫을한다고할수있다. 특히, 자녀를 둔소비자들은환경문제와함께나타나는아토피성피부염과천식, 알레르기성비염등의각종질환때문에유기농제품만을고집하기도한다. 이러한환경적기반에맞춰유기농우유는소비자들의건강지향적욕구를충족시키는가공기법으로소비자들에게안전성과신뢰도를향상시키기에성장세를보인다고할수있겠다. 지금까지국내유기농우유시장현황에서살펴봤듯이, 유기농우유의소비가급증하고있으며, 이에맞춰국내들의경쟁도더욱심화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현대인들의유기농우유소비의증가세는환경문제에대한관심도와함께꾸준히지속될것으로전망된다. 2.2. 패키지디자인과색채패키지디자인은제품을보호하고운반하는것이상의의미로써, 제품에감성을담아소비자와소통할수있는도구라고할수있다 ( 최동신외, 2006). 소비자는제품구입에있어패키지디자인으로인해심리적만족감을얻을수있으며, 패키지디자인은소비자의구매와밀접한관계를갖는다고할수있다. 이와같은패키지디자인은브랜드차별화와브랜드이미지형성에있어중요한요인으로작용한다. 소비자들은패키지디자인의질에따라제품의만족도에차이를나타내며 (Topoyan & Bulut, 2008), 브랜드인지도와제품의재구매에도큰영향을미친다 (Rundh, 2009). 패키지디자인은한가지요소만으로는제품의이미지를형성할수없으며, 여러가지요소의결합으로브랜드이미지를나타낸다 (Orth & Malkewitz, 2006). 패키지디자인은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컬러와같은시각적요소들로구성되며, 각각의요소들의조합으로패키지를나타낸다. 제품을인지시키는대표적역할을하는것이로고이며, 일러스트레이션은그림이나사진으로표현하여제품의물리적특성을반영한다 ( 최동신, 2003). 또한, 레이아웃은패키지의미적표현을증대시키는마무리작업이라할수있다 ( 최동신, 2003). 패키지디자인을구성하는시각적요인중컬러는인간의정서에소구하며 (Cheskin, 1976), 시각적자극과함께인간의심리적반응을유발하는중요한요소이다 (Cyr et al., 2009). 또한, 각각의컬러가지닌상징성은제품의특성을효율적으로나타내는역할을한다. 기업측면에서컬러는경쟁사와의구분되는아이덴티티구축을위한중요한요소이며, 따라서기업 - 104 -
은자사이미지를위해차별화된기업의상징컬러를개발하는것이필수적이다 ( 최문희, 2006). 지금까지다수의연구자들이패키지디자인과색채의중요성을검증하고자시도해왔다. 엄인영, 김인화 (2011) 는키덜트완구의색채사례연구를통해키덜트소비자를위한색채마케팅의필요성을제시하였다. 김영석 (2012) 은치약제품의패키지디자인색채에대해치약의구매선호도를먼저실증조사한후, 선호도제품순위의데이터를통해색채가구매에미치는영향력을분석하였다. 이외에도화장품패키지디자인과컬러 ( 박영주, 노아름, 2011; 이솔외, 2012; 한정민, 강혜승, 2013), 농산물공동브랜드패키지디자인색채 ( 박규원, 홍주연, 2007) 등다양한제품군에서패키지디자인과색채에대한중요성을시사하는연구들이있었다. 한편, 친환경및유기농제품에대한연구중하용훈외 (2010) 는바디케어패키지에서제품정보인지에가장영향을미치는요소는용기의형태와색상이라는결과는보여주었다. 하상오, 송영은 (2009) 은유기농쿠키브랜드의패키지디자인컬러에대한연구에서소비자가가장선호하는유기농쿠키브랜드의컬러는곡물느낌의아이보리컬러임을나타냈다. 이는친환경적임과동시에건강에좋고신뢰가간다는점을실증분석을통해검증하였다. 임자은 (2012) 은로하스패키지의색채를다룬연구에서로하스를대표하는색으로하나의색을고집하기보다사계절의색을활용하여야한다는결과를실증분석을통해검증하였다. 위의선행연구들에서알수있듯이패키지디자인의요소중색채의중요성은여러분야에서증명되었다. 본연구와관련하여, 일부연구 ( 차일권, 김의석, 2010; 김인재, 2011) 에서는유기농우유패키지와색채를다루었지만, 이들연구는세부적인색채분석은이루어지지않았다. 따라서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를비교한색채연구는아직미비하다고할수있다. 지색채를분석하고자한다. 다음 [ 표 1] 은국내 7개의일반우유패키지색채를분석한것이다. 건국유업 건국우유 남양유업 맛있는우유 GT 동원데어리푸드 소와나무우유 매일유업 매일우유오리지널 3. 국내우유패키지색채분석 3.1, 일반우유 삼양식품 대관령고원우유 국내 19개는대부분일반백색시유를생산하고있고, 그중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함께출시하고있는는 7개이다. 해당는건국유업, 남양유업, 동원데어리푸드, 매일유업, 삼양식품, 연세유업, 그리고파스퇴르이다. 따라서이장에서는해당 7개업체의대표우유를중심으로일반우유패키 - 105 -
연세유업 연세우유 다. 다음 [ 표 2] 는유기농우유패키지색채를분석한것이다. 건국유업 강원청정목장유기농우유 파스퇴르 후레쉬우유 남양유업 남양맛있는우유GT 유기농 [ 표 1] 일반우유패키지색채분석 국내 7개의일반우유패키지를분석한결과, 일반우유는우유를나타내는색인 Wh를주조색으로적용한경우가대부분이었고, 전체적으로고채도로선명한느낌을나타냈다. 별색채를분석하면다음과같다. 건국유업은주조색을고채도의 G색상을적용하여자사의이미지를대표하고있었다. 남양유업, 매일유업, 그리고연세유업은 Wh색상을주조색으로하여우유의깨끗함을나타냈고, 고채도의 B색상을보조색을적용함으로써우유의시원함을표현하고있었다. 동원데어리푸드는 Wh색상을주조색으로, Bk색상과 YG색상을보조색으로적용하였다. YG색상의사용은신선한우유의느낌을표현하였고, Bk색상의적용은브랜드아이덴티티를나타내기위한색채전략이라할수있다. 삼양식품은 Wh색상과 B색상의면적비를유사하게적용하여가벼운느낌보다는선명함을강조하여활기찬느낌을나타냈다. 파스퇴르는 Wh색상을주조색으로, B색상과 Y색상을보조색으로사용하였고, 주조색면적을넓게하여백색시유임을패키지에서강조하고있었다. 또한, 우유의뚜껑을 Y색상으로강조하였고, 이는차별화된자사만의고유한패키지디자인계획으로판단된다. 동원데어리푸드 덴마크유기농우유 매일유업 매일상하목장유기농우유 삼양식품 EcoGreen Campus 대관령유기농우유 3.2. 유기농우유 앞의일반우유패키지색채분석과마찬가지로 7 개의유기농대표우유색채를분석하고자한 - 106 -
연세유업 연세유기농목장우유 농우유의특성인웰빙의느낌을살린가벼운느낌을주고자한의도를엿볼수있었다. 일반우유 파스퇴르 내곁에목장유기농우유 유기농우유 [ 표 2] 유기농우유패키지색채분석 국내 7개의유기농우유패키지색채를분석한결과, 유기농우유의모든패키지는 Wh색상을주조색으로적용하였고, 보조색으로 G색상, O색상, 그리고 B색상을사용한것으로나타났다. 제품의주조색으로 Wh를적용함으로써우유의깨끗함을나타냈고, 유기농우유의특성을살리기위해자연의색상인 YG색상과 O색상을사용하였다. 이는자연적인신선함과함께친환경이미지를주고자한의도라할수있다. 또한, 유기농우유패키지의톤은전체적으로일반우유에비해낮게나타났다. [ 표 3]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색상빈도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의감성전략을살펴보기위해색채분포를 IRI 이미지스케일에대입해보았다 [ 표 4]. 일반우유 4. 종합분석본연구의분석대상은국내중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함께출시하고있는 7개의패키지였다. 해당의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의색채분포를비교하면 [ 표3] 과같다. 7개의일반우유는 B색상과 G색상을다수적용한것으로나타났고, 특히 B색상패키지가압도적으로많은것을알수있었다. 유기농우유의경우, YG색상과 O색상을다수적용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톤을비교해보면, 일반우유는전체적으로채도가높은선명한배색을적용한것으로나타났고, 유기농우유는일반우유보다저채도의차분한톤을적용한것으로나타났다. 전체적으로유기농우유는일반우유에비해적용된색상의수가적었으며, 최소한의색상적용으로유기 - 107 -
유기농우유 [ 표 4] IRI 이미지스케일의색채분포 ( 일반 / 유기농 ) 일반우유는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감성과 동적인 감성에가깝게위치하는반면, 유기농우유는대부분 부드러운 과 정적인 감성에가깝게위치하고있었다. 즉,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모두 Y축감성은공통점을나타냈지만, X축감성은다소상반된결과를나타냈다. 일반우유패키지는 새로운, 자유로운, 율동적인 감성에위치하고있었다. 유기농우유패키지는 자연적인, 전원적인, 편안한 감성과 쾌활한 감성에위치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5. 결론본연구는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함께출시하고있는국내의패키지색채를분석하고,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색채특성이어떠한차이를나타내는지알아보고자하였다. 연구의주요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국내의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의색채를분석한결과, 일반우유패키지는 B색상의빈도가가장높았고, 유기농우유는 YG색상과 O색상이가장높게나타났다. 이는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색채패턴을알수있는결과이다. 둘째,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의톤의차이를비교 분석한결과, 일반우유는채도가높은선명 한색상을적용하여시원함과신선함을강조하였다. 반면, 유기농우유는일반우유에비해채도가낮은색상을적용하여자연적이고편안한색상을적용한것을알수있었다. 이는유해성분이첨가되지않은자연의느낌을살리기위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셋째,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패키지를 IRI 이미지스케일에대입한결과, 일반우유는부드럽고동적인감성에위치하였고, 유기농우유는부드럽고정적인감성에더많이위치하였다. 이결과에서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가 Y축으로는부드러운감성의공통점을나타냈지만, X축으로는다소상반된결과의특성을알수있었다. 또한, 일반우유의색채감성은 새로운, 자유로운, 율동적인 에위치하였고, 유기농우유의색채감성은 자연적인, 전원적인, 편안한 과 쾌활한 에위치하였다. 이는제품의특성과색채감성을한눈에볼수있는결과이다. 본연구결과는다음과같은시사점을남긴다. 첫째,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색상과톤의차이가뚜렷이나타난결과는국내들이웰빙에관심이많은현대소비트렌드를중요시한다는것으로해석된다. 즉, 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색상과톤의차이를명확하게나타냄으로써, 환경과건강에관심이많은현대소비자들의구매욕구를높이기위한의도라할수있겠다. 현재다양한제품군이출시되고있는우유시장현황에서제품군의구분을넘어경쟁사와의차별화된패키지디자인에대한노력은필수적이다. 따라서각각의는같은제품군안에서경쟁사제품들을비교분석하여자사브랜드우위를점할수있는패키지디자인에대한색채전략을수립해야할것이다. 둘째, 일반우유는 동적인 감성에위치했지만, 유기농우유는대부분 정적인 감성에위치한결과는기업이신제품출시에앞서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의감성전략을고려할수있는기초자료가될수있을것이다. 이러한공통적인상황에서각각의는경쟁사제품과차별화된감성전략을수립해야하며, 자사브랜드컨셉이뚜렷하게나타날수있는브랜드고유성을유지하는등의방안을모색해야할것이다. 이러한패키지디자인의색채계획이장기적인브랜드전략으로이어진다면, 브랜드인지도및신뢰도를높여장수브랜드탄생에기여할것으로판단된다. 본연구는다음과같은한계점을갖는다. 첫째, 국내의모든일반우유와유기농우유를포괄하지못하였고, 둘째, 패키지디자인의시각적요인중색채를중심으로분석했다는데제한점이있다. 본연구의분석결과에서색채의차이이외에용기형태, - 108 -
타이포그래피의차이도볼수있었다. 따라서후행연구에서는색채뿐만아니라다양한요소의접근이필요하며, 소비자조사도함께이루어질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참고문헌 - 김경화, 나지영 (2012). 우유Packaging 색채마케팅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1), 197-210. - 김민기, 김유선 (2012). COLORIST. 미진사. - 김선주, 이대영, 성정환 (2008). 포장디자인에따른소비자구매행동변화에관한연구 : 우유포장디자인의소비자관여도변화를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9(6), 41-48. - 김인재 (2011). 패키지디자인의표현유형에따른소비자태도에관한연구 - 유기농우유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진영, 조희영 (2012), 브랜드연상우위를위한효율적패키지디자인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0(1), 221-234. - 박규원, 홍주연 (2007). 농산물공동브랜드패키지에나타난색채표현에관한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3(4), 157-169. - 박영주, 노아름 (2011). 중국수출용기초화장품패키지디자인의색채에관한연구. 한국디자인포럼, 32(-), 133-146. - 엄인영, 김인화 (2011). 키덜트완구의색채사례에관한연구 : 2010년레고판매제품을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5(1), 5-19. - 이솔, 정현영, 이정민 (2012). 저가화장품의브랜드아이덴티티와컬러활용사례분석. 한국미용예술학회지, 6(1), 165-174. - 임자은 (2012). 사계절색채이론을통한로하스패키지디자인의색채적용방법에관한연구 : 국내로하스인증제품을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정병국, 우아미 (2008). 소비자구매행동의변화에따른우유패키지디자인의변화와미래방향성에대한연구 - 백색시유 ( 흰우유 ) 를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6(2), 90-107. - 차일권, 김의석 (2010). 국내유기농우유포장디자인및발전방향에관한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름, 25(-), 107-116. - 최동신 (2003). 장수브랜드와패키지디자인의관계연구 - 국내과자브랜드를중심으로.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논문집, 14(-), 193-220. - 최동신외 (2006). 패키지디자인. 안그라픽스. - 최문희 (2006). 아이덴티티향상을위한기업의칼라표현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연구,4(2), 55-71. - 하상오, 송영은 (2009). 웰빙트렌드의특성을고려한패키지디자인의 Color에관한연구 - 유기농쿠키브랜드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7(2), 145-162. - 하용훈, 도경은 (2010). 패키지디자인구성요소와인식의관계성연구. 브랜드디자인학회, 8(3), 51-64. - 한정민, 강혜승 (2013). 국내화장품브랜드아이덴티티와색채이미지연구 - 고가브랜드와중저가브랜드의 B.I와웹사이트를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8(-), 253-264. - Chang, W. L., & Lin, H. L. (2010). The impact of color traits on corporate branding.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4(!5), 3344-3355. - Cheskin, L. (1976). Color and Communication. ABC Edition, Zurich. - Cyr, D., Head, M., & Larios, H. (2010). Colour appeal in website design within and across cultures - A multi-method evalu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8(1-2), 1-21. - Frontier (1996). Planning for Consumer Change in Europe 1996/1997, Henley Centre. cited in Connolly, A., Davison, L., How does design affect decisions at point of sale?. Journal of Brand Management, 4(2), 100-1. - Orth, U. R. & Malkewitz, K. (2008). Holistic Package Design and Consumer Brand Impression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72(-), 64-81. - Rundh, B. (2009). Packaging design: creating competitive advantage with product packaging, British Food Journal, 111(9), 988-1002. - Topoyan, M. & Bulut, Z. A. (2008). Packaging value of cosmetics products: An Insight from the view point of consumers, ICOVACS, 183-190. - Wang, W. Y. & Chou, M. C. (2009). Consumer comprehension of the communication designs for food packag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search into Design, 321-330. 인터넷사이트 - 이승현 (2012. 11. 22). 이데일리뉴스. - 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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