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MONITOR 제 91 호 October 2018 삼정 KPMG 경제연구원 음악생태계선점을향한 ICT 기업의질주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0
Contacts 삼정KPMG 경제연구원 최연경 선임연구원 Tel: +82 2 2112 7769 yeonkyungchoi@kr.kpmg.com 김기범 선임연구원 Tel: +82 2 2112 7430 kkim28@kr.kpmg.com 이효정 이사 Tel: +82 2 2112 6744 hyojunglee@kr.kpmg.com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
Contents Executive Summary...... 3 Page 글로벌음악산업 Overview...... 4 음악산업정의및구조..... 글로벌음악산업규모.... 글로벌음악감상변화트렌드.... 4 5 6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선점경쟁배경... 7 플랫폼확장의기본아이템, 음악... 주요음악감상기기의변화... 음원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강세.. 7 8 11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진출현황... 12 해외 Players (1) 아마존 (Amazon)... 해외 Players (2) 애플 (Apple)...... 해외 Players (3) 구글 (Google)... 해외 Players (4) 텐센트 (Tencent)... 국내 Players (1) 카카오 (Kakao) 국내 Players (2) 네이버 (Naver) 국내 Players (3) SK텔레콤... 국내 Players (4) KT와 LG유플러스... 국내 Players (5) NHN엔터테인먼트. 13 14 15 16 18 19 20 21 23 시사점및기업의대응전략........ 24 본보고서는삼정KPMG 경제연구원과 KPMG member firm 전문가들이수집한자료를바탕으로일반적인정보를제공할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보고서에포함된자료의완전성, 정확성및신뢰성을확인하기위한절차를밟은것은아닙니다. 본보고서는특정기업이나개인의개별사안에대한조언을제공할목적으로작성된것이아니므로, 구체적인의사결정이필요한경우에는당법인의전문가와상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삼정KPMG의사전동의없이본보고서의전체또는일부를무단배포, 인용, 발간복제할수없습니다.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
Executive Summary 음악산업은문화, 미디어산업을넘어서관광, 패션, 화장품, 식음료등타산업에막대한영향을미치고있는대표적인고부가가치산업이다. 특히미디어를통해상품을생산하고유통한다는산업적특징으로인해 ICT 기업과긴밀한관계를가지고있으며, 최근스마트폰보급과통신기술발달등으로인해음악산업전체가디지털스트리밍플랫폼을중심으로전환되고있다. 국내외다양한 ICT 기업들이음악산업으로비즈니스범위를확장하고있는가운데, 음악산업에서주요플레이어로자리매김하고자하는 ICT 기업들의신속한대응이필요한시점이다. 본보고서는글로벌음악산업의동향과트렌드,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진출현황등을살펴보고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Executive Summary 글로벌음악산업동향및트렌드 국제음반산업협회 (IFPI) 에따르면, 글로벌음악산업규모는 1999 년 252 억달러에서 2017 년 173 억달러를기록하여연평균성장률 -2.1% 를기록. 다만 2015 년이후전체매출액이성장세로전환되는것을확인할수있음 글로벌음악산업규모의감소배경으로는디지털음원이등장한이후불법으로유통되어음반매출이급격히감소한점이주요요인으로지목되고있음. 하지만법과규제강화로음원불법유통은크게축소됐으며, 실시간으로음원을재생하여감상할수있는 스트리밍 (Streaming) 서비스가정착되기시작하면서음악산업이부활하고있음 과거에는 CD 나카세트테이프등피지컬앨범을구입하는것이보편적이었다면, 최근에는무형의디지털앨범을통해음악을소비. 특히오디오및비디오스트리밍, 라디오청취등음악을소유하지않고즐기는방식이주요음악감상트렌드로자리매김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선점경쟁현황 음악소비자의주요음악감상기기가스마트폰과인공지능 (AI) 스피커로변화하고있음. 이와같은가운데 ICT 기업들은음악이라는접근성이용이한콘텐츠를플랫폼확장의기본콘텐츠로삼으며, 다양한서비스플랫폼확보및강화를위하여음악생태계를선점하기위해경쟁하고있음 ICT 기업의음악비즈니스활동은음원스트리밍시장을중심으로전개되고있으며, 2017 년 6 월기준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점유율상위 6 개기업중 4 개기업이 ICT 기업또는 ICT 기업의자회사가운영중인것으로나타남 해외 Players: 아마존, 애플, 구글, 텐센트등은자사음원스트리밍플랫폼을중심으로음악비즈니스영역을확장하기위해노력중. 특히글로벌음원스트리밍시장점유율 1 위를기록하고있는스웨덴의스포티파이 (Spotify) 를앞서기위한경쟁이심화 국내 Players: 국내에서는카카오가멜론을통해음원시장을크게점유하고있으며, 네이버가최근새로운플랫폼바이브 (VIVE) 를발표하면서한국의스포티파이를목표로하고있음. 또한 SK 텔레콤, KT, LG 유플러스등통신기업들과 NHN 엔터테인먼트등도다양한음악콘텐츠를제공하기위해준비하고있음 시사점 음악산업의주요플레이어로자리매김하고자하는 ICT 기업이고려해야할대응방안을 (1) 음원플랫폼확보, (2) 모바일환경에적합한음악콘텐츠개발, (3) 신기술도입으로새로운서비스개발, (4) 경쟁력있는기업과의다양한협력전략모색등네가지로제시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3
글로벌음악산업 Overview 음악을생산및유통하며수익을창출하는음악산업은다양한산업에막대한영향을미치고있음 음악산업정의및구조음악산업이란유형혹은무형의음원매체 (Configuration) 판매사업, 공연및이벤트 (Concerts) 사업, 아티스트매니지먼트 (Artist Management) 사업, 음악출판 (Music Publishing) 사업, 음악의활용에따른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사업등아티스트와그악곡을중심으로한산업들을총칭한다. 즉, 음악을생산하고유통하며수익을창출하는산업을일컫는다고할수있다. 음악산업은문화, 미디어산업을넘어서관광, 패션, 화장품, 식음료등다른산업에도막대한영향을미치고있다. 특히미디어를통해상품을생산 유통한다는산업적특징으로인해 ICT 기업과긴밀한관계를가진다. 더불어음악은드라마, 영화등다양한콘텐츠에활용되는 원소스멀티유즈 (One-Source Multi-Use) 효과를주는고부가가치산업이기도하다. 음악산업의구조는디지털음악시장의등장으로국가마다다소상이한구조로나타나지만, 필수적역할과기능에의해크게 생산 유통 소비 라는가치사슬 (Value Chain) 로표현해볼수있다. 생산단계에서는창작, 녹음 (Recording) 및녹음매체로의임가공 (Manufacturing) 단계를포함한다. 이후음원다운로드및스트리밍, CD, DVD Audio와같은방법을통한음반및음원의온 오프라인유통단계를거쳐, 이를소비하는단계로이어진다. 2000년대부터유통과소비단계는스마트폰보급과통신기술발달로인해음반과같은오프라인매체기반유통체계에서디지털유통체계로급격하게변화했으며, IT, 통신및포털업계가시장에활발히참여하고있다. 음악산업의가치사슬 (Value Chain) 생산단계유통단계소비단계 창작 녹음 영업및마케팅 유통회사 도매소매소비자 Source: 한국콘텐츠진흥원,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4
글로벌음악산업규모 글로벌음악산업규모는 2015 년이후부터성장세로전환 특히스트리밍부문은 2017 년가장큰단일수입원으로등극 국제음반산업협회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 에따르면, 글로벌음악산업규모는 1999년 252억달러에서 2017년 173억달러로감소하면서연평균성장률은 -2.1% 를기록했다. 하지만 2015년이후부터글로벌음악산업의매출액은성장세로전환되는것을확인할수있다. 전반적인음악산업의시장규모가 2014년까지줄어든주요요인은디지털음원이등장하면서미국의냅스터 (Napster), 카자 (Kazaa), 한국의소리바다등 P2P(Peer to Peer, 인터넷에서개인과개인이직접연결되어파일을교환 공유하는서비스 ) 를통해음원이불법으로유통되어음반매출이급격히감소한점을들수있다. 해당 P2P 기업들은법과규제가강화되면서규모가크게축소됐으며, 이후실시간으로음원을재생하여감상할수있는 스트리밍 (Streaming) 서비스가정착되기시작하면서음악산업은부활하고있다. 2017년글로벌음악산업매출액은 173억달러로전년대비 8.1% 증가한가운데, 이는 IFPI가시장을집계한 1997년이래로가장높은성장률이다. 특히스트리밍부문은지속적인성장추세에힘입어 2017년 66억달러의매출액을기록하며사상처음으로음악산업부문중가장큰수입원으로등극했다. 글로벌음악산업매출액 ( 십억달러 ) 피지컬디지털 ( 스트리밍제외 ) 스트리밍실연권배경음악 30 25 25.2 23.4 24.4 22.6 21.0 20.8 20.1 19.4 18.2 20 15 16.9 15.8 14.9 14.8 14.9 14.6 14.2 14.7 16.0 17.3 10 5 0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Source: 국제음반산업협회 Note 1: 실연권 (Performance Right) 이란가수나연주자등저작물을무용 연주 가창등의방법으로표현하는실연자가보유하는저작인접권의하나를뜻함 Note 2: 배경음악 (Synchronisation) 은 TV 프로그램, 영화, 게임, 광고등제작시배경음악으로사용되어로열티가발생하는음악을의미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5
글로벌음악감상변화트렌드 글로벌음악소비방식은피지컬앨범보다디지털앨범소비가보편적인방식으로자리매김 음악은인류의문화를이루는중요한분야로자리잡았으며, 음악장르의유행이시대마다변화하듯이항상새로운트렌드가나타난다. 글로벌음악감상트렌드또한변하고있는데, 대표적으로음악청취자들의음악소비행태가있다. 과거에는유명가수의 CD나카세트테이프등 피지컬앨범 을구입하는것이보편적이었다면, 최근에는무형의 디지털앨범 을통해음악을소비하는방식이대세로자리매김했다. IFPI가발표한 Music Consumer Insight Report 2017 에따르면, 글로벌음악청취자들의음악소비방식은소유와감상이분리되고있는모습을볼수있다. IFPI의보고서에서수행한설문조사에서 CD, 바이닐등유형의음악앨범인피지컬앨범이나유료음원다운로드를통해음악을소비한다고응답한청취자는 44% 인반면, 오디오스트리밍 (45%), 비디오스트리밍 (75%), 라디오청취 (87%) 등음악을소유하지않고즐기는방식은피지컬앨범이나유료다운로드방식보다더많은응답자가선택했다. 미국의경제학자제러미리프킨 (Jeremy Rifkin) 은저서 소유의종말 (The Age of Access) 에서단순히물질을소유하는것이아닌, 보다다양한가치를추구하는접속의시대로향해간다고주장한바있다. 글로벌음악시장의소비자들또한소유에서접속으로음악을즐기는방식이변해가고있다. 글로벌음악청취자들의주요음악소비방식 44% CD 다운로드 바이닐 17% 28% 32% 45% 무료 유료 27% 39% 피지컬앨범또는유료다운로드 오디오스트리밍 75% 87% 라디오방송 인터넷라디오 35% 68% 비디오스트리밍 라디오청취 Source: 국제음반산업협회,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Note 1: 호주, 브라질,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한국, 스페인, 스웨덴, 영국, 미국등 13 개국 16~64 세인터넷사용자 11,776 명을대상으로 2017 년조사했으며중복응답을허용 Note 2: 바이닐 (Vinyl) 은디지털이아닌아날로그방식으로녹음된축음기음반을가리키며, 대표적으로 LP(Long Play Record) 가있음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6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선점경쟁배경 미디어이용이모바일중심으로재편되고인터넷이용에제약이줄어들면서언제어디서든지음악을들을수있는환경이조성되었다. 이러한환경에서자연스럽게디지털음악시장이확대되면서기존음악산업강자들뿐만아니라 ICT 기업들의행보도빨라지고있다. 특히 ICT 기업들은음악이라는콘텐츠를통해기존고객들의전환비용 (Switching Cost, 한상품에서경쟁사의다른상품으로전환하는데드는비용 ) 을높여자사플랫폼에서고객들이쉽게이탈하지못하게하는락인 (Lock-in) 전략을펼치고있다. 이렇게국내외 ICT 기업들이앞다퉈음악시장에진출하면서음악생태계를차지하기위해경쟁하고있는데, 그요인을크게세가지로분석했다.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선점경쟁주요요인 플랫폼확장의기본아이템 음악은 ICT 플랫폼을확장할수있는차별화된콘텐츠로서경쟁력을보유 주요음악감상기기변화 스마트폰의보편화및인공지능 (AI) 스피커확산등음악을감상하는주요기기의트렌드변화 음원스트리밍시장의강세 음원스트리밍서비스는전체음악시장의성장을이끌만큼성장세를나타내고있음 Source: 삼정 KPMG 경제연구원 플랫폼확장의기본아이템, 음악 용이한접근성등음악자체가지닌특성들로인해음악은 ICT 기업의플랫폼확장의기본요소가됨 ICT 산업중콘텐츠에주안점을둔산업의가치사슬은 C-P-N-D, 즉콘텐츠 (Content), 플랫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디바이스 (Device) 의네가지로구성된다. 기존에는각가치사슬단계에서별도의사업자가서비스나제품을공급하고있었지만, 최근들어한기업이모든가치사슬단계의사업을영위하거나각단계가깊은상호관계를맺게되면서경쟁기업과의차별성이중요해졌다. 이에따라 ICT 기업은소비자가쉽게접하고즐기는 음악 이플랫폼을확장할수있는콘텐츠로서경쟁력을보유하고있다고판단하여음악관련비즈니스에진입하고있다. 음악이플랫폼에기여하는확장성은음악이라는콘텐츠자체가가지고있는접근성에서기인하기도한다. 영상의경우모바일에서실시간으로스트리밍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7
하기에분량이길고데이터용량을많이차지하는반면, 음악은단시간에끝나고용량이작다는장점이있다. 이러한특성으로소비자들은음악을쉽고가볍게즐기기좋으며, 콘텐츠공급이나유통에있어서도영상콘텐츠에비해상대적으로쉽게접근할수있다. 또한독립콘텐츠이면서도종속콘텐츠라는점도매력적이다. 즉, 드라마나영화같은영상뿐만아니라게임등다양한분야의콘텐츠를제작할때음악은필수적으로포함되어야하는요소이기때문에향후활용도가높다. 이와같이 ICT 기업들은음악을통해자사가가진기술과결합하여다양한분야에다채로운음악관련서비스를제공할수있기때문에음악생태계를선점하기위해경쟁하고있다. 주요음악감상기기의변화 스마트폰보급확대와통신기술발전등으로국내외주요음악감상기기는스마트폰위주로재편되고있음 음악은매체를통해재생되고소비할수있기때문에테크놀로지와분리해서생각할수없다. 이러한점에서음악감상기기의변화가 ICT 기업이음악시장에주목하는요인중하나로도볼수있다. IFPI에따르면 2017년조사대상연령중대부분인 16~54세의연령대가음악감상시스마트폰을이용하는비중은전년대비높아졌음을알수있다. 글로벌연령별음악감상시스마트폰이용비중 2016 년 2017 년 16~24 세 25~34 세 35~44 세 45~54 세 55~64 세 0 20 40 60 80 100 (%) Source: 국제음반산업협회,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Note: 호주, 브라질,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한국, 스페인, 스웨덴, 영국, 미국등 13 개국 16~64 세인터넷사용자 11,776 명을대상으로 2017 년조사 국내음악소비자들이음악감상시이용하는주된기기또한휴대성과접근용이성을중요시하는모습이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발표한 2017 음악산업백서 에따르면, 국내음악이용자가음악감상시이용하는기기는스마트폰 (84.4%) 으로다른매체에비해압도적으로가장많이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스마트폰사용이보편화되고, 5G 통신서비스등통신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8
국내음악감상시이용기기 (2017 년 ) 스마트폰 TV 라디오컴퓨터 / 노트북 CD/DVD/ 블루레이태블릿PC MP3 플레이어카세트테이프플레이어 LP플레이어 ( 턴테이블 ) 기타 10.0 5.3 1.6 0.5 7.8 22.9 26.8 34.1 47.8 84.4 0 20 40 60 80 100 (%) Source: 한국콘텐츠진흥원,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Note: 1,200 명대상, 복수응답 기술의고도화는향후통신서비스와음악서비스가결합하여새로운상품을만들어낼수있다는점에서통신기업이음악사업에관심을가지는이유이기도하다. 인 공 지 능 스피커는 빠른속도로 대중화된 대표적인 디바이스로, 다수의 글로벌 ICT 기업이 출시하며음악비즈니스 경쟁에뛰어들고있음 스마트폰이후플랫폼을장악할것으로거론되는인공지능 (AI) 스피커는테크놀로지기업이음악관련비즈니스에경쟁적으로뛰어드는요인으로분석되는대표적인디바이스이다. 미국의시장분석기업액티베이트 (Activate) 는 Tech and Media Outlook 2018 에서미국인구의 50% 가스마트폰을사용하는데걸린시간은 6~7년, TV는 10년이넘은반면, 인공지능스피커는세상에등장한지 5년이채되지않은상황에서대중화를이룬디바이스로꼽았다. 2014년아마존 (Amazon) 이인공지능스피커 에코 (Echo) 를출시한이후애플 (Apple), 구글 (Google), 삼성전자, 네이버등리딩글로벌 ICT 기업대부분이인공지능스피커를내놓았다. S&P Global Market Intelligence는글로벌인공지능스피커출하량이 2017년 3,170만대에서 2022년 1억 4,200만대로증가할것으로예상한가운데, 인공지능스피커서비스중음악재생서비스를사용하는빈도가높아차별화된음악서비스는인공지능스피커의경쟁력을한층업그레이드할수있는요소가될수있을것으로보인다.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9
글로벌주요 ICT 기업의인공지능스피커 기업명 제품명 출시일 아마존 에코 2014년 11월 구글 구글홈 2016년 10월 애플 홈팟 2018년 2월 텐센트 텅쉰팅팅 2017년 4월 삼성전자 갤럭시홈 2018년하반기 ( 예정 ) 카카오 카카오미니 2017년 11월 네이버 웨이브 2017년 8월 SK텔레콤 누구 2016년 9월 KT 기가지니 2017년 1월 글로벌인공지능스피커출하량전망 ( 백만대 ) 160 142.0 140 118.2 120 100 94.0 80 70.9 60 50.3 40 31.7 20 0 '17 '18F '19F '20F '21F '22F Source: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S&P Global Market Intelligence,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0
음원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강세 디지털음악이전체음악시장의주류가되면서, 음원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강세가지속되고있음 기업이새로운사업을시작하거나투자하는이유는시장의성장세와무관하지않다. 거대자본을가진글로벌 ICT 기업이음악산업에뛰어드는이유또한해당시장의미래가치가높게전망되고있기때문이기도하다. 앞서확인한트렌드에서알수있듯이, 디지털음악이전체음악시장의주류가되고있는흐름이감지된다. 그중에서도특히음원스트리밍부문의경우유료서비스가입자가증가하면서 IFPI가발표한 2017년글로벌음악산업단일매출원가운데가장큰비중을차지하기도했다. 글로벌음원스트리밍연간매출성장률은 2015, 2016년주요기업의새로운음원스트리밍플랫폼출시, 중국시장의강세등으로매우높은성장률을나타냈으나, 2017년에는일부시장에서경쟁이치열해지면서성장세가다소둔화되어 41.1% 의성장률을기록했다. 하지만최근 5년간평균성장률 46.1% 를기록해눈에띄는성장률을보였다. 음원스트리밍사용자수또한지속적으로늘어날것으로예상된다. 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업체미디어리서치 (MIDiA Research) 는신흥시장등이성장을견인하면서글로벌음원스트리밍구독자 (Subscriber) 수가 2020년 2억 2,150만명에도달할것으로전망했다. 소비자들이다양한음원스트리밍서비스중원하는서비스를선택할수있는환경이조성되고, 아마존, 애플뮤직, 디저 (Deezer), 구글, 스포티파이 (Spotify) 등과같은글로벌플랫폼기업들이현지에맞는서비스제공등의노력을기울이면서음원스트리밍구독자수의증가세는지속될것으로기대된다. 소비자입장에서도구독형스트리밍음원서비스가다운로드음악서비스에비해저렴하고보다다양한장르의음악을청취할수있을뿐아니라 PC, 모바일등여러기기에서활용이가능하다는장점이있기때문에편의성이커이용이확대될것으로보인다. 글로벌음원스트리밍매출액및성장률 ( 십억달러 ) 매출액 ( 좌 ) 연간매출성장률 ( 우 ) (%) 7 65.1 70 6 60 5 4 47.6 41.0 35.5 41.1 50 40 3 6.6 30 4.7 2 20 2.8 1 1.4 1.9 10 0 0 '13 '14 '15 '16 '17 글로벌음원스트리밍구독자수추이 ( 백만명 ) 250 221.5 200 150 100 50 7.7 0 '10 '11 '12 '13 '14 '15 '16 '17F '18F '19F '20F Source: 국제음반산업협회,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MIDiA Research,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1
ICT 기업의음악생태계진출현황 음악과유망기술이결합하는 뮤직테크 트렌드 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점유율상위기업중 ICT 기업이다수포진 핀테크 (FinTech), 에듀테크 (EduTech), 인슈테크 (InsurTech) 등다양한산업에서정보통신기술이결합되어새로운상품이창출되고있다. 음악분야또한예외는아니다. 최근음악과유망기술이결합하는현상이두드러지고있는데, 이를 뮤직테크 (MusicTech) 로칭하기도한다. 음악콘텐츠는 CD,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등새로운기술이나플랫폼이등장할때마다가장먼저결합되는경향이있다. 음악은접근성과이용편의성을높이며뮤직테크를통하여이용자의삶속에빠르게녹아들고있다. 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점유율현황에서도이러한흐름을감지할수있다. 2017년 6월기준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점유율상위 6개기업중 4개기업이 ICT 기업또는 ICT 기업의자회사가운영중이다. 미국의애플, 아마존은각각애플뮤직, 아마존뮤직을, 중국의텐센트는 QQ뮤직등을거느리고있다. 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에서약 3% 의점유율을차지하는한국의카카오는멜론을통해음악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글로벌 ICT 기업은음악스트리밍서비스뿐만아니라엔터테인먼트기업과의제휴나 M&A 등다양한방안을통해음악생태계를선점하기위해경쟁하고있다. 인공지능스피커, 자율주행차등음악을이용할수있는새로운기기와플랫폼이등장하면서미디어재생플랫폼을신속하게선점하기위한 ICT 기업의경쟁은보다치열해질것이다. 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점유율 스포티파이 (Spotify) 아마존뮤직 (Amazon Music) 디저 (Deezer) 기타 애플뮤직 (Apple Music) QQ뮤직 (QQ Music) 멜론 (Melon) 24% 36% 3% 4% 6% 10% 17% Source: MIDiA Research Note: 2017 년 6 월구독자수 (Subscriber) 기준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2
해외 Players - (1) 아마존 (Amazon) 인공지능스피커시장의강자인아마존은뮤직언리미티드서비스를론칭하고음악스트리밍서비스를기반으로한수익모델을마련할것으로예상 인공지능스피커 에코 (Echo) 등이유명한아마존은일찌감치음악관련비즈니스를시작해왔다. 2007년 9월디지털저작권관리 (Digital Rights Management, DRM) 가없는 230만곡을보유한디지털뮤직스토어를열었으며, 오픈당시 4대메이저음반사중유니버설뮤직과 EMI 뮤직이동참해주목을받았다. 2014년에는아마존프라임회원들에게일부음원콘텐츠를무제한스트리밍을통해감상할수있는 프라임뮤직 (Prime Music) 서비스를출시했으며, 같은해인공지능스피커에코를공개했다. 인공지능음성비서 알렉사 (Alexa) 가탑재된에코는출시당시큰주목을받지못했으나인공지능스피커가차세대플랫폼으로주목받으면서해당분야의선구적인제품으로자리잡았다. 미국시장조사기관 Experian의 2016년연구결과에따르면에코사용자들이가장자주반복해서사용하는서비스의 52% 가음악관련기능인것으로나타났다. 아마존은인공지능스피커외에도차량용인포테인먼트시스템, 호텔용서비스를통해서도자사의음악서비스를이용할수있게생태계를구축하고있다. 아울러아마존은 2016년 10월자사가보유하고있는수백만곡의음원에사용자들이효율적으로접속할수있도록기존음악서비스를분리해음악스트리밍서비스 뮤직언리미티드 (Music Unlimited) 를론칭했다. 최근실적발표에서빠르게성장하고있는음악스트리밍서비스를바탕으로알렉사의수익모델을마련할뜻을내비쳐, 아마존의음악관련행보에귀추가주목된다. 아마존에코에서가장자주사용하는기능 아마존의음악관련비즈니스 10.1% 쇼핑목록에아이템추가 17.0% 34.0% 뉴스읽기 음악재생 유료음악서비스연결 스마트전등제어 타이머설정 18.2% 30.8% 24.5% 2007.09. Amazon Music 2014. 06. Amazon Prime Music 2014.11. Amazon Echo 2016.10. Amazon Music Unlimited 디지털저작권관리 (DRM) 가없는 230 만곡의음악을갖춘디지털뮤직스토어를개장 아마존프라임회원들에게무료로제공 광고없이무제한스트리밍이가능하며, 사용자기기에음악파일을저장해오프라인재생도가능 음성으로말을걸면관련정보를알려주는블루투스스피커겸용음성비서 아마존에코 공개 날씨나뉴스정보를물어볼수있고, 음악재생, 할일목록저장등의기능보유 월정액을지불하면무제한으로음악을들을수있는 뮤직언리미티드 출시 아마존프라임을통해감상할수있는 200 만곡보다더많은곡을감상할수있음 Source: Experian(2016),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3
해외 Players - (2) 애플 (Apple) 애플은아이튠즈를통해주력부문을디지털엔터테인먼트로전환하는데성공 최근비츠일렉트로닉스, 샤잠등을인수하며스포티파이를추격중 애플은주력산업을컴퓨터분야에서디지털엔터테인먼트로전환하기위해 2003년유료온라인음악서비스 아이튠즈뮤직스토어 (itunes Music Store) 를열었다. 애플은아이튠즈를통해마니아층을유지했으며, 2001년출시해 MP3 대중화에기여한아이팟 (ipod) 의판매를촉진하는등의성과를거두었다. 기본적인애플의사업전략은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아이튠즈스토어, 앱스토어등다양한서비스와편리한애플리케이션등을유기적으로연결한애플생태계에소비자를끌어들이는것이다. 음악비즈니스에서는아이튠즈를통해생태계조성을시작했으며, 이를통해다운로드기반의디지털음원생태계를안정적으로만들어나갔다. 애플은음악부문의핵심적인역할을수행하게된아이튠즈출시이후 2014년음향기기 음악콘텐츠기업인비츠일렉트로닉스 (Beats Electronics) 를인수했다. 비츠일렉트로닉스의스트리밍서비스와아이튠즈의음악라이브러리를활용해 2015년유료음악스트리밍서비스 애플뮤직 (Apple Music) 을공개했다. 최근애플은글로벌최대음악시장인미국이홈그라운드인이점을갖고, 음악스트리밍업계의최강자로불리는스포티파이 (Spotify) 를추격하고있다. 블룸버그는애플뮤직구독자수가 2015년 1,100만명에서 2020년 9,000만명에이를것으로내다보고있다. 2017 년 12월영국의노래찾기애플리케이션 샤잠 (Shazam) 인수, 2018 년 2 월인공지능스피커홈팟 (HomePod) 출시등을연이어발표하면서자사음악생태계구축을견고히하는데더욱힘쓰고있다. 애플의사업부문 애플뮤직구독자수추이 하드웨어 iphone ipad Apple Watch Mac Apple TV itunes Store App Store ibooks Store Apple Music 서비스 소프트웨어 ios macos watchos tvos ilife iwork imovie Final Cut Pro 애플리케이션 ( 백만명 ) 100 90 90 80 70 63 60 50 43 40 34 30 20 20 11 10 0 2015 2016 2017E 2018F 2019F 2020F Source: SM insight,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Bloomberg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4
해외 Players - (3) 구글 (Google) 첨단기술을선도하는기업으로잘알려진구글도음악관련비즈니스를영위하고있다. 경쟁사들에비하면다소늦은 2011년클라우드음악서비스 구글뮤직 (Google Music) 을공개했고, 2012년디지털콘텐츠서비스를개편하면서구글뮤직을 구글플레이뮤직 (Google Play Music) 으로변경했다. 구글은유튜브의막강한플랫폼파워를바탕으로음악스트리밍시장에본격적으로나서기시작 구글플레이뮤직을타사음악서비스와비교하면경쟁력이다소약하게보이지만,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브랜드 유튜브 (YouTube) 는강력하다. IFPI에따르면, 2017년온디맨드 (On-Demand) 음악스트리밍소비시간비중은비디오스트리밍이 55% 를차지했는데, 그중 46% 가유튜브로음악이나뮤직비디오를감상하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7 음악산업백서 에의하면국내이용자들이음악스트리밍및다운로드서비스이용시유튜브관련서비스를이용하는응답비율이가장높아 ( 유튜브 57.7%, 유튜브레드 3.3%), 유튜브의국내모바일미디어시장에서의영향력을입증했다. 구글은유튜브의막강한플랫폼파워를앞세워 2018년 5월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음악감상에최적화한유튜브뮤직 (YouTube Music) 을출시했다. 이는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중심이던유튜브가음악스트리밍사업에본격적인행보에나선것으로, 음악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경쟁구도가심화될것으로전망된다. 장기적으로는유튜브뮤직이구글플레이뮤직을대체할것으로보이는가운데, 유튜브뮤직인음악스트리밍시장에어떠한과정으로안착할것인지지속적으로모니터링할필요가있다. 글로벌온디맨드음악스트리밍소비시간 국내음악스트리밍및다운로드서비스이용방법 비디오스트리밍무료오디오스트리밍 유료오디오스트리밍 멜론유튜브 네이버뮤직 22% 카카오뮤직지니뮤직 벅스뮤직 23% 55% 엠넷소리바다유튜브레드 46% YouTube 기타 0 10 20 30 40 50 60 (%) Source: 국제음반산업협회 Source: 한국콘텐츠진흥원, 삼정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Note: 호주, 브라질,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Note1: 2017년기준, 1,056명대상, 복수응답을허용한 Top 10 한국, 스페인, 스웨덴, 영국, 미국등 13개국 16~64 세인터넷 Note2: 기타는여타 9가지서비스를제외한무료음악애플리케이션사용자를대상으로 2017년조사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5
해외 Players - (4) 텐센트 (Tencent) 중국의 IT 공룡텐센트또한음원업계의최강자가되기위한행보를보이고있다. 텐센트는 2016년중국음악스트리밍분야 1위기업인차이나뮤직을인수해 QQ뮤직, 쿠거우뮤직, 쿠워뮤직등세개의음원플랫폼을운영하고있다. 중국음원스트리밍시장은다양한 IT 기업들이경쟁하고있는가운데, 텐센트계열의음악관련서비스는시장에서우위를점하고있다. 텐센트 계열의 음원플랫폼은중국음원 시장에서독보적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모바일인터넷시장조사기관퀘스트모바일 (QuestMobile) 이발표한 2017 China Music Apps Report 에따르면, 중국내상위 10 개음악애플리케이션 MAU(Monthly Active Users, 한달간해당서비스의순수이용자수 ) 중상위 3개의애플리케이션모두텐센트계열의음원플랫폼인것으로나타났다. 더불어세플랫폼모두 1억명이상의 MAU를기록해중국음원시장에서텐센트뮤직이독보적임을확인할수있다. 텐센트뮤직은글로벌영향력을확대해나가기위해서다방면으로전략을펼치고있다. 텐센트뮤직은 2016년에는 YG엔터테인먼트에 8,500만달러규모의지분투자를단행했으며, 2017년에는스포티파이와지분교환협상방식을통해협력관계구축에합의하기도했다. 2018년 7월에는미국증권거래소에음악사업부문을별도법인으로설립해상장할계획이라고밝혀또한번전세계의주목을받았다. IFPI에서도중국의음악시장에주목하고있는가운데, 텐센트뮤직의고속성장에전세계의이목이집중되고있다. 중국음원스트리밍시장경쟁구도 중국 Top 10 음악애플리케이션 MAU(2017) 텐센트계열 쿠거우뮤직 ( 酷狗音乐 ) QQ 뮤직 (QQ 音乐 ) ( 백만명 ) 텐센트계열 250 217.3 205.3 200 넷이즈계열 쿠워뮤직 ( 酷我音乐 ) 왕이윈뮤직 ( 网易云音乐 ) 150 100 50 107.5 69.7 알리바바계열 샤미뮤직 ( 虾米音乐 ) 0 13.7 6.2 4.0 2.9 2.2 2.1 바이두계열 바이두뮤직 ( 百度音乐 ) Source: 각사홈페이지,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QuestMobile Note: MAU(Monthly Active Users) 는한달간해당서비스의순수이용자수를뜻함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6
[Case Study] 글로벌음원스트리밍시장의맹주, 스포티파이스포티파이는글로벌음악스트리밍시장의점유율 1위 (2017 년 6월기준 ) 를차지하고있는음원스트리밍서비스제공업체다. 스포티파이는 2006년마틴로렌존 (Martin Lorentzon) 과다니엘에크 (Daniel Ek) 가창립한스웨덴기업으로, 2008년부터본격적인음원스트리밍서비스를개시했다. 65개국에 3,500만곡이상을서비스하고있으며, 2017년기준 7,100만명의유료구독자를거느리고있다. 스포티파이는지역중소규모음반사와계약하면서음원을확보하기시작했고, 라이브러리가확장되면서회원수가증가했다. 이후스마트폰이대중화되고간결한애플리케이션환경과취향분석후음악을추천해주는기능과같이차별화된서비스를내세우며급격히성장했다. 스포티파이의비즈니스모델은유료구독제 (Premium Subscription) 와광고기반무료회원제 (Ad-Supported Service) 등크게 2가지로스포티파이의실적 나뉜다. 무료회원제의경우라디오처럼이용자가음악을청취하는도중광고가흘러나오며, 이는광고수익을통해운영된다. 유료회원의경우구독료를결제하고광고를듣지않고음악을들을수있다. 스포티파이는유료상품다양화를통해해지율을낮추기위해노력중이다. 스포티파이는창립이래흑자를기록하지못했는데, 이는높게책정된저작권료때문이라는분석이적지않다. 스포티파이는유료회원으로부터들어오는수입의 70% 이상을저작권료로지불하고있지만당분간저작권료를낮추지않을것으로보인다. 업계에서는스포티파이가지속적으로유료가입자수를늘려흑자전환에성공할수있을것이라는예상을하고있다. 실제로스포티파이는 2018 년 4 월뉴욕증권거래소에직상장 (Direct Listing) 방식으로입성해 SPOT 이라는이름으로상장했다. 전문가들은스포티파이의영업이익적자규모가크지만매년두자릿수의성장을이어가고있는것이성공적인기업공개의배경이된것으로평가한다. 음악산업의패러다임을바꾼스포티파이의질주가어디까지뻗어나갈지전세계가주목하고있다. 최근 3년간스포티파이 M&A 동향 ( 백만유로 ) 50,000 매출액 ( 좌 ) 영업이익 ( 좌 ) 영업이익률 ( 우 ) (%) 50 연도인수기업명국가인수기업사업내용 2018 Loudr 미국음악저작권플랫폼 40,000 40 2017 Soundtrap 스웨덴온라인음악스튜디오 2017 Niland 프랑스머신러닝솔루션 30,000 30 2017 Mediachain Labs 미국블록체인솔루션 20,000 20 2017 MightyTV 미국콘텐츠추천프로그램 10,000 10 2017 Sonalytic 영국오디오식별시스템 0 0 2016 Preact 미국클라우드기반구독자분석 2016 CrowdAlbum 미국사진, 영상수집서비스 -10,000-20,000 2013 2014 2015 2016 2017-10 -20 2016 Cord Project 미국 모바일기기음성메시지플랫폼 2016 Soundwave 아일랜드소셜음악애플리케이션 Source: Spotify Source: CrunchBase,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7
국내 Players - (1) 카카오 (Kakao) 멜론을중심으로펼치는카카오의음악관련비즈니스 커넥티드카, 홈IoT 시장등에진출계획을알리며음악생태계확장이본격화될것으로예상 신성장사업을적극적으로추진하고있는카카오는 2016년디지털음원플랫폼멜론을운영하던로엔엔터테인먼트 ( 현카카오M) 를인수하고, 국내음원시장을스트리밍중심으로옮겨놓으면서멜론을성장시켰다. 카카오는자회사였던카카오M을통해음악관련비즈니스를진행하고있었으며, 국내음원서비스유료가입자수에서 1위를유지하고있는멜론이그중심에있다. 우선카카오는 2017년 11월멜론과연동되는인공지능스피커 카카오미니 를출시했다. 이후카카오톡으로음악을공유하는 카카오멜론, 인공지능뮤직봇 로니 를공개하며자사서비스를결합한신규서비스를선보이고있다. 아울러음악관련유망시장에도적극적인행보를보인다. 먼저구글의안드로이드오토를통해 2016년이후생산된현대자동차와기아자동차에서음성명령으로멜론의음악을들을수있다. 2018년하반기에는인공지능플랫폼 카카오I 를기반으로커넥티드카시장뿐만아니라, 홈IoT 시장에도진출계획을밝혀멜론을통한카카오생태계확장이본격화될것으로전망된다. 카카오M은음원플랫폼멜론뿐만아니라음악및영상콘텐츠제작 유통, 매니지먼트업도병행하면서, 음악관련다양한비즈니스로축적한노하우를기반으로음악사업자로서의위상을공고히했다. 2018년 9월 1일카카오는카카오M과합병해카카오톡과멜론서비스간결합이더욱강해질것으로보이며, 향후음악과영상컴퍼니를신규법인으로분사할계획을밝혀새로운움직임을주시할필요가있다. 국내음원서비스유료가입자수추이 카카오 M 의비즈니스구조 ( 만명 ) 900 800 700 600 500 400 300 전체유료가입자수멜론유료가입자수 780 690 610 510 480 455 400 355 280 305 카카오 M 멜론컴퍼니 음악콘텐츠컴퍼니 영상콘텐츠컴퍼니 04 년론칭한국내대표적인음악스트리밍서비스플랫폼멜론 투자유통사업본부 ( 음원투자 유통 ), 멜론티켓 ( 공연추천 예매 ), 1theK(SNS 음악콘텐츠브랜드 ) 크리스피스튜디오, 메가몬스터등드라마및예능제작 200 100 0 2013 2014 2015 2016 2017 레이블 페이브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등 7 개레이블체제로아티스트매니지먼트및제작사업진행 Source: Fnguide,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카카오,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8
국내 Players - (2) 네이버 (Naver) 국내외 ICT 기업들이 2018년하반기음악플랫폼의대변신을예고한가운데네이버또한새로운음악플랫폼을발표해주목받고있다. 네이버는 2004년부터 네이버뮤직 이라는음원플랫폼을운영하고있지만주요경쟁사와달리음원유통을직접수행하지않는다. 이로인해경쟁력이다소뒤처진다는평가를받기도했는데, 2018년 6월새로운음원서비스인 바이브 (VIVE) 를공개했다. YG엔터테인먼트의 2 대주주인네이버는최근인공지능기술을적용한음원서비스 바이브 를공개 바이브에는딥러닝등인공지능기술이적용돼있으며, 네이버뮤직과달리처음부터다양한플랫폼에확장할수있도록기술로촘촘히설계된점이특징이라할수있다. 네이버는바이브를인공지능스피커와차량용인포테인먼트 (In-Vehicle Infotainment, IVI) 등다양한네이버플랫폼과연결하고네이버의대표음악플랫폼으로자리잡게할계획이라고밝혔다. 국내인터넷포털기업중압도적인회원수를거느린네이버임에도불구하고음원서비스의시장점유율은미미하다는한계가지적되고있는가운데, 바이브가한국판스포티파이로자리잡을수있을지예의주시할필요가있다. 차별화된음원서비스를만들기위해서는독점적인음악콘텐츠확보또한중요하다. 네이버는이를위해국내 3대엔터테인먼트사중한곳인 YG엔터테인먼트와의협력을강화하고있다. 2017년 3월네이버는 1,000억원을투자해 YG엔터테인먼트의지분 8.5% 를획득하며 2대주주로올라섰다. YG엔터테인먼트의자회사 YG플러스는바이브를공동운영하고일본음원스트리밍플랫폼라인뮤직에 K팝 (K-POP) 음원을유통하는등플랫폼서비스와엔터테인먼트콘텐츠의결합으로시너지효과를내고자노력하는모습이보인다. 네이버의음악플랫폼진출및엔터테인먼트사협력현황 프렌즈 ( 웨이브, 프렌즈, 프렌즈미니등 ) 네이버뮤직 바이브 라인뮤직 YG 엔터테인먼트의 2 대주주 YG 플러스와바이브공동운영 YG 플러스일본라인뮤직 K 팝음원유통 Source: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19
국내 Players - (3) SK텔레콤최근 SK텔레콤이자체음원플랫폼을확보하고자하는행보에시장의이목이집중되고있다. SK텔레콤은 2013년증손회사지분을 100% 보유해야한다는공정거래법규제를피하기위해멜론을운영하는로엔엔터테인먼트를매각했다. 이후 2014년 ICT 제조를기반으로다양한콘텐츠사업을진행해온아이리버를인수하면서음악관련비즈니스에대한관심을지속해왔다. SK 텔레콤은아이리버, 그루버스를중심으로음원유통과음악콘텐츠플랫폼시장에재진출예정 SK텔레콤은 2016년인공지능스피커 누구 (NUGU) 를출시하고, 음원서비스가킬러콘텐츠로부상하면서신규음악플랫폼구축에힘쓰는모습이관찰된다. 2017년 9월 SK텔레콤과 SM엔터테인먼트는상호출자를통해각각 SM C&C, 아이리버의 2대주주가되었으며, ICT 기반의콘텐츠사업을개발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다. 2018년에는 SM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협약을맺고아이리버가 3사음원의 B2B 유통을맡기로했다. 이어고품질음원서비스업체 그루버스 를인수해음원유통시장으로의재진출을표면화했다. SK텔레콤은자회사가운영중인자동랜덤재생음악스트리밍서비스 뮤직메이트 를업그레이드하고, 아이리버, 그루버스와함께신규음악플랫폼을 2018년하반기에공개할계획이다. 더불어음악, 음식, 여행, 뷰티등다양한주제의모바일동영상콘텐츠제작스타트업 메이크어스 를통해보이는음악콘텐츠를제공하는등다양한형태의음악콘텐츠를제공할것으로예상된다. SK텔레콤은 2018년초, 인공지능및차량용인포테인먼트와연동시켜 5G 핵심콘텐츠플랫폼으로신규음악서비스를공개하겠다는비전을제시했는데, 이를통해펼칠콘텐츠플랫폼전략에귀추가주목된다. SK 텔레콤의음악사업협력구조 SK 텔레콤의음악관련 M&A 및투자현황 거래일 내용 AI/5G/ 블록체인기술도입 창작자권리증진 신규음악플랫폼 엔터사제휴확대 2014.06 아이리버인수 2017.09 SM 엔터테인먼트와상호출자 2018.01 SM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등과독점 B2B 음악유통권계약 2018.03 자회사아이리버통해그루버스인수 2018.05 메이크어스에 100 억원투자 2018.07 SM 엔터테인먼트와함께아이리버에 700 억원유상증자 Source: SK 텔레콤,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0
국내 Players - (4) KT 와 LG 유플러스 KT는자사음원스트리밍플랫폼지니뮤직을통해카카오의멜론을추격하고있다. 우선 KT의인공지능스피커 기가지니 에지니뮤직이기본탑재되면서자연스럽게인공지능스피커및홈IoT 시장에진입했다. 뿐만아니라새로운시장에도진출하고있는데, 최근 KT의 AI 호텔서비스 기가지니호텔 에도적용돼음성명령으로객실에서지니뮤직의음악을들을수있다. 아울러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와제휴를맺고연구개발을진행해자동차용인포테인먼트시스템에도진출했다. KT 의지니뮤직은 CJ 디지털뮤직의합병을결정하고 5G 기반미래형음악서비스계획발표 지니뮤직은 2018년 7월 CJ ENM의자회사 CJ디지털뮤직 ( 엠넷닷컴 ) 을합병하기로결정하며국내음원시장점유율 35% 를확보할예정이다. 이번합병을통해 KT와 LG유플러스, CJ ENM이맞손을잡게됐다. 지니뮤직은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로이어지는음악시장의가치사슬을바탕으로이용자들에게이전까지체험하지못했던음악서비스를제공한다는방침이다. 또한지니뮤직은최근개최한기자간담회에서 2022년까지 5G 기반미래형음악서비스를구축하겠다고발표하며, 단순히듣는음악서비스에서벗어나홀로그램,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과같은기술을활용한실감형콘텐츠를선보일계획이라고밝혔다. 최근음악시장은듣는음악에서보는음악으로, 보는음악에서체감하는음악으로패러다임이변화하고있다. 통신사의 ICT 역량과콘텐츠제작사의융합이또다른트렌드를만들어낼지기대해볼만하다. 지니뮤직의미래형음악서비스계획 차세대 5G 네트워크기반미래형음악서비스 인텔리전스큐레이션서비스차량용인포테인먼트 (IVI) 지니서비스지니애플리케이션전면개편지니오픈형 SDK 출시 이용자데이터와 AI 를바탕으로사용자취향을분석해음악을추천해주는서비스 도로상황과운행정보, 사용자취향을종합적으로분석해음악을추천 채널지니 ( 가칭 ) 코너를선보이는등동영상콘텐츠를중심으로개편예정 누구나음악서비스를손쉽게만들수있도록할계획 Source: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Note: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는소프트웨어개발키트를뜻함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1
독자음원서비스플랫폼이없는 LG 유플러스는 KT, 네이버등과의협력을강화중 LG유플러스는독자음원서비스플랫폼을갖추지못한상황을타개하기위해타사와의협력을강화하고있다. 먼저음악사업플랫폼경쟁력강화를위해 KT와협력하고있다. LG유플러스는 2017년 3월 KT뮤직 ( 현지니뮤직 ) 에 267억원을투자하며지분 15% 를인수하고 KT뮤직의 2대주주가됐다. 앞서언급한지니뮤직과 CJ디지털뮤직과의합병거래에서는 KT와연합하여, LG유플러스가 CJ디지털뮤직의 3대주주 (1대주주는 KT, 2대주주는 CJ ENM) 로등극했다. 이를통해 LG유플러스는향후다양한콘텐츠기반서비스를선보일수있을것으로보인다. 현재음원시장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주요요인으로손꼽히는인공지능스피커부문의경우네이버와협력하고있다. LG유플러스는 2017년 12월네이버와함께연구 개발한 U+ 우리집 AI 를출시해네이버뮤직, 지니뮤직, 벅스의음악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더불어해외기업과의제휴를통해다채로운콘텐츠를선보이는행보도눈에띄는데, 자사고객에게애플뮤직, 유튜브프리미엄서비스를일정기간동안무료로제공하는상품을내놓은것이대표적이다. 이같은제휴서비스를통해 LG유플러스는음악서비스시장에서콘텐츠를제공하는플랫폼역할도수행하는기업으로자리매김하여, 후발주자로의한계를극복해나갈것으로전망된다.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2
국내 Players - (5) NHN엔터테인먼트온라인및모바일게임사업과간편결제, 웹툰사업등을영위하는 NHN엔터테인먼트는음악서비스전문자회사 NHN벅스를통해음악사업에참여하고있다. 1999년설립된온라인음원사이트 벅스 (Bugs!) 의경우, 2015년벅스를운영하는네오위즈인터넷이 NHN엔터테인먼트에인수되면서 2017년사명을네오위즈인터넷에서 NHN벅스로변경했다. NHN벅스는 2018년 10월기준국내음원스트리밍시장에서 4위권에자리잡고있으며, 시장점유율을확대하기위해다양한전략을펼치고있다. NHN 엔터테인먼트는음악서비스전문자회사 NHN 벅스를통해다양한기업과협업하며음악감상생태계를구축하고있음 먼저 NHN벅스는음원스트리밍가입자수를늘리기위해 2015년말부터 니나노클럽 프로모션을진행했다. 니나노클럽은벅스의음악감상뿐만아니라코미코, 티켓링크등 NHN엔터테인먼트산하의콘텐츠와서비스를저렴한가격으로즐길수있는회원제상품이다. 2017년 2월니나노클럽모집은종료된가운데, 업계에서는이를통해 NHN벅스가유료가입자다수를유치한것으로내다보고있다. 최근에는다양한기업과의협업전략이눈에띈다. 특히 2018년 9월 NHN벅스는인공지능스피커구글홈의국내음원서비스파트너로선정돼음성명령으로벅스의음악연동서비스를제공할수있게되었다. 아울러삼성전자, 블루사운드등과협업해다양한플랫폼에서음악을감상할수있는생태계를구축해가고있다. 또한 NHN벅스는 2016년하우엔터테인먼트, 2018년제이플래닛엔터테인먼트의지분인수발표등연예매니지먼트로도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다. NHN벅스는엔터테인먼트사를통한신인발굴및역량있는아티스트와의계약으로음원유통권을확보해나갈계획을밝힌가운데, 향후사업다각화에따른시너지효과가기대된다. NHN 벅스의니나노클럽 최근 3 년간 NHN 벅스주요비즈니스동향 [ 벅스 ] 무제한음악 무제한듣기 + 스마트폰저장 MP3/FLAC 다운로드시반값 분류연도내용 2018 구글홈의국내음원서비스파트너로선정 [ 벅스 ] 멤버십라운지 [ 티켓링크 ] 무제한예매수수료면제 커피, 음향기기등각종제품최저가구매 스포츠, 공연, 콘서트예매수수료면제 협업및제휴 2018 2017 캐나다하이파이오디오브랜드 블루사운드 의스피커에벅스의고음질음원탑재제휴를맺음 삼성전자스마트 TV 전용벅스애플리케이션출시 2016 하우엔터테인먼트지분 70% 인수 [ 코미코 ] 무제한웹툰 최신인기유료웹툰감상 M&A 2018 제이플래닛엔터테인먼트지분 70% 인수 Source: NHN 벅스,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언론사종합,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3
시사점및기업의대응전략 음악산업은다른콘텐츠산업에대한영향력이크며부가가치가높은산업이다. 또한북미, 유럽, 아시아주요국가를중심으로음악산업전체가디지털스트리밍플랫폼중심으로전환되고있다. 이러한현상으로인해국내외 ICT 기업들은새로운기술로무장해음악산업으로비즈니스범위를확장하는데여념이없다. 관련시장의경쟁이보다치열해질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해당시장의주요플레이어로자리매김하고자하는 ICT 기업들의발빠른대응방안이필요한시점이다. ICT 기업의음원플랫폼확보는필수 음악비즈니스로진출하기위해 ICT 기업의음원플랫폼확보는선행되어야할과제 ICT 기업에게접근이비교적용이한음악콘텐츠를활용한새로운서비스는기존에제공하던서비스의한계를넘어새로운비즈니스를창출하는데기회로작용할것으로보인다. 특히디지털음악부문이피지컬음악부문을압도하고있으며, 음원스트리밍이전체음악시장의대표적인수익원으로올라섬으로써자사의다양한전자기기와연동해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음원스트리밍플랫폼에대한 ICT 기업의수요는더욱커질것으로전망된다. 이에따라 ICT 기업에게음원플랫폼확보는필수사항이되었으며, 음원플랫폼을보유하고있는기업은음악관련비즈니스를확장하는데유리할수밖에없다. 유튜브의경우전세계적으로대표적인동영상스트리밍플랫폼기업이지만최근음악재생에최적화된유튜브뮤직을내놓은것을보면독자적인음원플랫폼을확보하는것이그만큼중요하다는것을방증한다고볼수있다. 아울러국내통신사 SK텔레콤도멜론매각이후자사만의음원플랫폼을구축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음악관련비즈니스를영위하고자하는 ICT 기업은자사또는협력관계에있는기업의음원플랫폼을통해사업에유리한고지를선점해야할것이다. 모바일환경에적합한음악콘텐츠개발 음악감상주이용기기인스마트폰기반의모바일트렌드를이끌어갈수있는콘텐츠개발이필수 음악을소비하는주요기기가스마트폰으로굳어지면서모바일환경에서의음악생태계주도권선점또한필수가되었다. 현재음원스트리밍이시장의큰부분을차지하고있지만, 뮤직비디오등 보는음악콘텐츠 의인기도높다. 대표적으로국내모바일영상콘텐츠제작기업메이크어스의 딩고스튜디오 에서스마트폰사용자의행동방식을고려하여세로로촬영 제작하는세로라이브등은국내의성공적인모바일미디어의음악콘텐츠포맷으로손꼽히고있으며, 10대 20대를중심으로시청자가늘어나고있다. 보는음악에대한트렌드는점차확산될것으로보이며, 앞으로음악관련콘텐츠를공급하는기업들은모바일환경에서소비자가원하는방식의음악콘텐츠수요를파악하고적절한콘텐츠를개발하여모바일음악콘텐츠시장의트렌드를주도할수있도록해야한다.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4
더불어모바일사용자들은소셜미디어를콘텐츠플랫폼으로여기는특성이강하게나타난다. 소셜미디어를통해음악관련콘텐츠를공유하고소비하는행태는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으며, 2018년초페이스북 (Facebook) 도음악 뮤직비디오사업진출을선언해이러한흐름은글로벌음악시장전반에발생할것으로보인다. 음악비즈니스에서는소셜미디어에서의브랜딩이필수요소로자리잡고있으며, 브랜딩은노력과시간이누적된결과로단기간에효과를볼수는없지만한번효력이발효되면막강한경쟁력을가지게된다는특징이있다. 따라서음악생태계선점을위해 ICT 기업은소셜미디어를통한음악콘텐츠마케팅에도전략적접근을고려해볼수있을것이다. 신기술도입으로새로운서비스개발음악산업과새로운기술의결합은콘텐츠제작뿐만아니라유통, 마케팅등전가치사슬상에서일어나고있다. 특히특정매체를통해감상한다는음악콘텐츠의특성에기인해, 인공지능스피커로대표되는음성인터페이스의확산과함께인공지능스피커에서의음악재생이용률이빠르게증가중이다. 즉, 인공지능스피커제조기업들을중심으로음악산업이발전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ICT 기업들은인공지능스피커출시를필두로음악관련서비스경쟁에나서 블록체인, 가상현실등 다양한 기술이결합된 음악 산업 관련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의 경쟁은심화될전망 앞서살펴본대부분의 ICT 기업들이기존음악서비스출시이후인공지능스피커를내놓으면서자사제품에음악서비스를연동하여제공하고있다. 인공지능스피커는기본적으로오디오형태의정보와콘텐츠를제공한다는점에서음악과밀접한관련을맺을수밖에없다. 또한인공지능스피커는 ICT 기업들이차기비즈니스로주목하고있는홈IoT에서핵심적인역할을수행할것으로예상된다. 인공지능스피커시장에서는큐레이션 (Curation, 빅데이터분석을통해개인맞춤정보를제공하는것 ) 기능의경쟁외에도인공지능과결합한음악서비스관련경쟁이심화될것으로전망된다. 신기술도입은비단디바이스분야에만그치지않는다. 2018년 1월 SK텔레콤은협력관계의기업들과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등다양한기술을도입하여새로운음악서비스를개발하겠다고밝혔다. 또한 2018년 7월에는국내연주음악 창작곡플랫폼기업마피아컴퍼니가블록체인기반의탈중앙화음악산업플랫폼 뮤지카 (Muzika) 를공개하고서비스를개시하는등새로운기술을적용해음악산업의패러다임을변화시키기위한시도는지속되고있다. 더불어가상현실기술을활용해몰입감을높인공연사업이진행되고있고, 향후가상공간에대한관객의참여와경험, 팬미팅과음반발매등으로다양한유료수익모델이시도될가능성이높아지고있다. 따라서기술과음악관련비즈니스가만나다채로운수익모델이만들어질수있다는점을염두에두고음원스트리밍서비스외에도새로운서비스를개발하는데투자할필요가있다.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5
경쟁력있는기업과의다양한협력전략모색 독점콘텐츠와기술을확보하기위해협력, M&A 등다양한전략을모색해야할때 음악 이라는핵심콘텐츠를갖춘국내외다양한 ICT 기업들은이를바탕으로투자및협력체계를구축하는등합종연횡을가속화하고있다. 국내기업의경우다양한음악관련콘텐츠를보유하고있는엔터테인먼트업계와의협력이눈에띈다. 엔터테인먼트사와의협력은엔터테인먼트사의콘텐츠를독점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대표적으로최근 SK텔레콤이음악유통시장에재진출을선언하면서 SM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등과독점유통권계약을맺은것을예로들수있다. 네이버또한 YG엔터테인먼트와손을잡으면서 YG플러스를통해음원등을공급받고있다. 글로벌음원스트리밍업계에서 1위를차지하고있는스포티파이는최근기술력을갖춘다양한스타트업을 M&A하고있어해당시장에진출한 ICT 기업들에게여전히위협적인존재가될것으로예상된다. 애플은 2017년 12월공시한 샤잠 인수건이최근유럽연합 (EU) 으로부터최종승인을받으면서자사인공지능비서시리와샤잠의음악인식서비스를결합할것으로알려져글로벌음악시장의구도에변화가일어날가능성이있다. 음악은활용범위가넓은콘텐츠로서자동차, 호텔등다양한산업에서도활용될수있으며, 자사의음악서비스가지속적으로경쟁력을갖기위해서는타기업의기술이나독점적음악콘텐츠를통해차별화된서비스를만들어내야한다. 이를위해서는협업관계구축이나투자뿐만아니라 M&A 등다채로운전략을모색할필요가있다.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6
Appendix 국내음악산업의분류체계 국내유통사음원시장점유율 (2017 년 ) 대분류중분류소분류 음악제작업 음악기획및제작업 음반 ( 음원 ) 녹음시설운영업 카카오 CJ ENM 지니뮤직 NHN 벅스기타 음악및오디오물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기타오디오물제작업 11.5 음반복제및배급업 음반복제업음반배급업 6.0 33.6 음악산업 음반도소매업 음반도매업음반소매업 인터넷 / 모바일음악서비스업 23.1 온라인음악유통업 음원대리중개업 인터넷 / 모바일음악콘텐츠제작및제공업 (CP) 음악공연업 음악공연기획및제작업기타음악공연서비스업 25.9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Source: 한국콘텐츠진흥원, 삼정 KPMG 경제연구원재구성 Source: 가온차트 Note: 100 위권기준 국내음악산업구조내주요 Player 온라인유통 통신업계 SK텔레콤 뮤직메이트 ( 업그레이드중 ) 콘텐츠제작기획사 CJ ENM, 카카오,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JYP 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등 오프라인유통 도매상 KT, LG유플러스포털업계카카오네이버소매상 지니뮤직 멜론 네이버뮤직, 바이브 최종소비자 핫트랙스, 신나라레코드등 소매음악콘텐츠판매상 공동기획과프로모션등 공동프로모션등 방송사 공동프로모션등 지상파, 케이블, 종편등 Source: 삼정 KPMG 경제연구원 Note: 오프라인음반및온라인디지털음악시장만을대상으로한협의의음악중심 ( 공연등제외 ) with KPMG International Cooperative ( KPMG International ), a Swiss entity.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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