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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의 - 성화 - 영화 : 구원받는순서인가? 이글은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학술지인 성경과교회 7 권 (2009), pp. 145-66 에기고된글입니다. 인용을위해서는 성경과교회 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들어가는말 1. 구원받는순서로서의칭의, 성화, 영화 1.1. 구원의서정 1.2. 칭의 - 성화 - 영화 : 구원의과거 - 현재 - 미래순서 2. 칭의, 성화, 영화는구원받아가는순서의틀에갇히지않는다 2.1. 아브라함의칭의 2.2. 칭의는과거에만국한되지않는다 2.3. 칭의 - 성화 - 영화 : 과거 - 현재 - 미래 의틀은적절치않다 3. 함의맺음말 들어가는말 칭의주제는구원이해에중요하다. 중요한만큼논의와논쟁도크고다양하다. 1 본고는칭의와관련된여러논의중에서특별한한가지시각에대해논의하려한다. 곧칭의를성화나영화와구원의시간순서차이로구별하면서칭의 - 성화 - 영화를신자가구원받아가는시간순서로이해하는시각에대해논의하려고한다. 2 보통이런이해는 구원의서정 이라는틀로바울서신을해석하려는시각에서종종나타난다. 따라서본고는 (1) 구원의서정 이라는틀속에서칭의, 성화, 영화를신자가구원받는순서로이해하려는입장을살피고, (2) 이런이해가과연얼마나타당한지를논의하여, (3) 결국그판단이주는함의를정리하고자한다. 1. 구원받는순서로서의칭의, 성화, 영화 칭의, 성화, 영화를신자가구원받는시간순서로이해하는입장은두가지논리적단계를가지고있다. 첫째는 구원의서정 이라는틀로신자의구원을생각한다는것이고, 둘째는이틀에기초하여칭의, 성화, 영화를순서적으로이해하려고한다는것이다. 이두가지를차례로살필필요가있다. 1.1. 구원의서정 구원의서정 (ordo salutis) 이란신자의구원과관계된여러요소를순서화하려는것을말한다. 이주제는중세로마가톨릭때부터논의되었지만 17, 18 세기개신교스콜라신학에서비로소 구원의서정 이라는신학적용어로발전하여사용되기시작되었다고김광열은지적한다 : 기독교회의역사속에서구원의서정의문제가가장두드러지게공식적으로제기되었던시기는중세로마카톨릭 [sic] 신학에서였다. 구원의과정이성례와연관되어이해되면서, 중세신학은성령이적용시키시는사역을 7 성례에한정하여설명한다. 그러나, 기독교회안에서 ordo 1 칭의 의주제는 2000 년교회역사속에서중요하게다루어져왔다. 이런중요성은약 500 여년전에개신교가등장하여칭의주제를가지고중세가톨릭과논쟁하면서더크게증폭되었다. 개신교회는칭의주제를여러교리의중심부에놓고신학을발전시킨측면이있고, 가톨릭교회는개신교에대한반향으로칭의교리에대한재정리를시도한측면이있다. 500 여년이지난지금, 가톨릭과개신교는 ( 적어도루터교와감리교는 ) 칭의교리에관하여함께토의하고, 어떤면에서이주제에대한합의점을찾고자한다. 결국가톨릭과루터교는 1999 년공동합의문을내놓았고, 감리교가 2006 년이에동참하였다. 칭의교리의역사에대해서는 McGrath, 하나님의칭의론 을참조하고, 가톨릭과개신교사이의대화에대한복음주의입장의평가를위해선, Lane, Justification by Faith in Catholic-Protestant Dialogue: An Evangelical Assessment 를참조하라. 2 본고는 칭의 가무엇인가에대한조직신학적접근이나, 바울서신이말하는 칭의 나, 칭의와성화의관계 등에대한다양한논의는하지않는다. 다만본고의초점은칭의, 성화, 영화를신자가구원받는순서로이해하는틀을평가하려는것이다. 1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salutis 라는용어가최초로사용된것은 17,8 세기의개신교스콜라신학에서이다. 종교개혁의후예들이개신교회의신학을정립하려하던과정속에서이용어가정착된것이라고볼수있는데, 최초로이용어를사용한이들로는 F. Buddeus 와루터파신학자 Jacob Karpov 를들수있다. 3 이용어는조직신학의발전과함께점차개신교신학에중요한개념으로등장한다. 20 세기초반에벌코프 (L. Berkhof) 는 구원의서정 을그리스도의사건이성령을통해개인에게주관적이고논리적으로적용되는순서라고이해했음을밝혔고, 4 20 세기후반에퍼거슨 (S.B. Ferguson) 은 IVP 신학사전에서 (New Dictionary of Theology) 구원의서정 을 개인구원에있는여러요소를조직적으로순서화한것 이라고정의했다. 5 결국 구원의서정 이란말은신자의구원과관계된여러요소를순서적으로보려는신학용어라고말할수있다. 6 1.2. 칭의 - 성화 - 영화 : 구원의과거 - 현재 - 미래순서 이런구원의서정이란주제의틀안에서특별히칭의, 성화, 영화가종종특별한주목을받아왔다. 칭의, 성화, 영화가개인구원의시간순서로서특별히구원의과거, 현재, 미래라는양상으로이해되어온것이다. 19, 20 세기런던웨스트민스터채플에서활동적으로사역했던몰간 (C. Morgan, 1863-1945) 의말은이러한이해가당시교회강단에서종종등장했음을상징적으로보여준다. 그는로마서를분해하면서로마서의중요부분이 칭의 - 성화 - 영화 의틀로쓰여져있으며구원의 과거 - 현재 - 미래 라는틀로이해될수있다고지적한다. 이제로마서에서가장중요한메시지를담고있는본문을공부하기로합시다. 사도바울은모든사람이정죄아래있다고말하고난후, 잃은자들을위한하나님의구원의길을보여줍니다. 사도바울의진술은세부분으로이루어져있습니다. 첫째부분 (3:21-5 장 ) 은칭의, 둘째부분 (6:1-8:17) 은성화, 셋째부분 (8:18-39) 은영화에대해서언급하고있습니다. 이런식으로그는 [ 바울은 ] 과거와현재와미래에인간에게필요한것들을총망라하여언급하며그가 [sic] 하나님앞에서서하나님의뜻을따르며궁극적으로하나님과완전한친교를맺고있다고말합니다. 7 ( 굵은체는강조를위해필자가추가한것 ) 8 조직신학자에릭슨 (M.J. Erickson) 은이런입장이 20 세기후반에도이어지고있음을시사한다. 그는자신의 복음주의조직신학 (Christian Theology, 1985) 이란책에서사람들이구원을다양한시간적각도에서보고있는점을지적하면서도, 기본적으로 칭의 성화 영화 가사람들에게구원의 과거 현재 미래 로쉽게이해되고있음을시사하였다. 구원이시간과어떻게관련되는가에대한여러가지견해들이존재한다. 이것은그리스도인의삶의시초에일어나는단일한사건으로서, 또한그리스도인의삶을통하여내내지속되는과정으로서, 혹은미래의사건으로서다양하게생각된다. 어떤그리스도인들은구원이그리스도인의삶의시초에기본적으로완성되는것으로생각한다. 그들은 우리는구원받았다 고말하는경향이있다. 다른사람들은구원을과정으로간주한다 - 우리는구원받고있다. 그러나또다른사람들은구원을미래에받게될어떤것으로생각한다 - 우리는구원받을것이다. 물론이견해들가운데두가지나세가지를전부결합할수도있다. 그런경우에, 구원의독립된국면들 ( 예를들어, 칭의와성화와영화 ) 은상이한때에일어나는것으로이해된다. 9 그리고에릭슨은이런보편적시각을그책에서 구원 기술의기본틀에반영한다. 그는먼저구원을시간적인도식으로, 즉구원의 과거 - 현재 - 미래 라는틀로설명하고자한다고밝힌다. 3 김광열, 구원과성화, p. 16. 4 Berkhof, Manual of Christian Doctrine, p. 230; Systematic Theology, pp. 415-16. 5 [T]he systematic ordering of the various elements in personal salvation. Ferguson, Ordo Salutis, p. 480. 6 김광열 ( 구원과성화, p. 15) 은이구원의서정이란개념이 구원의여러가지축복들을신자개개인들에게적용함에있어서, 그각각의요소들이서로어떻게연관되는지를밝혀주는역할을한다 고말하고있다. 7 Morgan, 로마서분해연구, pp. 37-38. 8 본논문의인용문에굵은체로쓰여진것은모두강조를위해필자가한것이다. 9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 62. 2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우리는자료를많은다른방식으로조직할수있지만, 시간적인도식을활용하기로선택하였다. 우리는구원을, 그것의시작과지속과완성의측면에서주목할것이다. 10 에릭슨은과거 - 현재 - 미래의틀속에구원의다양한요소를언급하며설명하고있지만, 11 의미심장하게도칭의, 성화, 영화를그세단계에중요한요소로넣고있다. 12 즉, 그는칭의, 성화, 영화를구원의 과거 ( 시작 ), 현재 ( 지속 ), 미래 ( 완성 ) 로이해하고있는것이다. 그가 칭의 를 구원의시작 : 객관적국면들 이란제목아래, 13 성화 를 구원의지속 이란제목아래에, 14 영화 를 구원의완성 이란제목아래에기술하고있다는사실이이러한점을잘보여준다. 15 이처럼 칭의 - 성화 - 영화 를구원의 과거 ( 시점 )- 현재 ( 지속 )- 미래 ( 완성 ) 로보려는시각이개신교신학의이해한켠에존재하고있음을부인하기힘들다. 한편이와유사한시각이성경학자에의해서도제안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돈프리드 (K. Donfried) 는바울서신에등장하는칭의, 성화, 구원 ( 영화 ) 의개념을 과거, 현재, 미래 라는틀로다음과같이간편하게정리하고자한다. 칭의 : 과거사건. 성화를통해현재적함의를갖고있다. 성화 : 현재사건. 과거사건인칭의에의존하여있고, 미래적함의, 즉구원 [ 영화 ] 을내다본다. 구원 [ 영화 ]: 미래사건. 칭의와성화에서이미기대되었고, 부분적으로경험했을뿐아니라, 그것들에의존되어있다. 16 물론돈프리드가칭의, 성화, 구원 ( 영화 ) 을서로관련된것으로말하기는하지만, 구원의서정이란틀속에서칭의, 성화, 구원 ( 영화 ) 이각각과거, 현재, 미래의양상을지닌것으로본다는점은분명하다. 10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 109. 11 예컨대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p. 109-89) 은구원의요소로효과적부르심, 회심, 중생, 양자됨, 견인등을넣어설명하고있다. 12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p. 137-44, 151-59, 183-89. 13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p. 129, 137-44. Erickson 은 칭의 를구원시작의 주관적국면 에포함시키기보다 객관적국면 에넣고있다. 14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p. 151-59. 15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p. 170, 183-89. 16 Donfried, Justification and Last Judgement in Paul, p. 102. 3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그렇다면결국우리가살펴본이러한생각은다음의 < 그림 -1> 처럼간단하게표현할수있다. 17 그리스도의재림 칭의 ( 시작 ) 성화 ( 지속 ) 영화 ( 완성 ) 과거 현재 미래 구원전 구원후 < 그림 -1> 구원순서로본칭의 - 성화 - 영화 18 이처럼칭의, 성화, 영화를구원받는시간순서로이해하는시각이개신교의구원이해에존재함을알수있다. 칭의 는신자가구원을받기시작하는시점으로과거적구원을말하고, 성화는현재적구원으로구원의지속을뜻하며, 영화는신자가궁극적으로도달하게될미래적구원을의미한다는것이다. 개신교신학의한켠에이런시각이존재하고있음을부인하기힘들다. 2. 칭의, 성화, 영화는구원받는순서의틀에갇히지않는다 그러나문제는이런판단이적절하지않다는것이다. 관련된성경구절을숙고해볼때, 칭의, 성화, 영화를구원받는시간순서로보는시각은정당성을얻기힘들다. 이를세가지단계로생각해볼수있다. 첫째는칭의와관련하여빈번하게언급된아브라함의예가과연이입장을지지하는가하는것이고, 둘째는칭의가과연구원의과거국면에만국한되는가하는것이며, 셋째는결국 칭의 - 성화 - 영화 를구원의 과거 - 현재 - 미래 의순서로보는것이얼마나적절한가하는것이다. 2.1. 아브라함의칭의 칭의가과연구원의순서상어떤한시점만을뜻하는가하는논의에는 칭의 주제와관련하여성경에등장하는구체적인물을상정하는것이필요할것이다. 이에가장적합한인물은아브라함이다. 신약성경에는칭의란주제와함께아브라함이종종등장하기때문이다 ( 롬 3:21-4:25; 갈 3:6-14; 약 2:21-24; 히 10:38; 11:7-10 등 ). 17 이런이해가종종실제한국교회와선교현장에알려져있는듯하다. 예를들어, 20 세기후반에한국목회자들에게널리알려졌던주석중하나인이상근주석시리즈의로마서주석에는 ( 이주석은 1965 년에초판을발행하여, 1994 년에 25 판을발행했다고한다.) Morgan 의입장이깊이반영되어있음을발견할수있다 : 이부분 [ 롬 3:21-8:39] 은바울의구원론, 즉믿음으로의롭게된다는대진리를설명한곳으로로마서의중심부이다. 이부분을대별하면먼저믿음으로말미암아순간적으로되는의인 ( 義認 ) 의교리를밝히고 (3:21-5:21), 의인을받은자가계속적으로힘쓸성결 ( 聖潔 ) 의생활을강조한 (6:1-8:17) 후, 성도가미래에받을영화에이르고있다 (8:18-39). 또한많은사람에게보급된선교단체 CCC 의책자, 성령충만한생활의비결을발견하셨습니까? 에나타난신자구원의이해를참고하라. 18 칭의와성화에대한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 153) 의다음과같은언급은이러한도표를더욱생각나게한다 : 칭의는한순간에완성되는순간적인사건이지만, 반면에성화는완성을위하여전생애를필요로하는하나의과정이다. 마찬가지로양적인구분도존재한다. 한가지는 [ 칭의는 ] 의롭다함을받거나그렇지않은것이지만, 반면에한가지는 [ 성화는 ] 더많거나혹은더적게성화될수있다는것이다. 즉칭의의단계들이아니라성화의단계들이존재한다. 4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바울은특히믿음으로말미암는 칭의 를말할때아브라함을등장시킨다 ( 롬 3:21-4:25; 갈 3:6-14). 로마서 4 장이가장대표적인예이다. 바울은로마서 3:21-26 에서믿음으로말미암는의를제시하고, 4 장에서아브라함의예를거론하며자신이앞에서언급한칭의의주장을좀더확고히하고자한다. 19 따라서로마서 4 장에언급된아브라함의칭의가구원의시작시점을분명히가정하고있는지확인할필요가있다. 바울은로마서 4:3 과 4:9 에서 아브라함이하나님을믿었다 고언급한창세기 15:6 을인용하며아브라함의칭의를말한다. 따라서바울이 칭의 를신자구원의시작시점으로생각했었다면, 창세기 15:6 의아브라함은이때처음구원받기시작한것이된다. 그렇다면아브라함은이때몇살이었을까? 아브라함이가나안땅을향해가려고하란을떠날때가 75 세라고했고 ( 참조. 창 12:4), 하갈을통해이스마엘을낳을때가 86 세라고했기에 ( 참조. 창 16:16), ( 만일창세기의아브라함본문이시간순서적으로기록되었다면 ) 창세기 15 장의아브라함나이는 75 세와 86 세의중간정도가된다. 어림잡아약 80 세라고가정해보자. 20 그렇다면아브라함의구원이시작된때는그의나이약 80 세즈음이다. 그런데당장문제가제기된다. 바울은로마서 4:19-22 에서 (4:3, 9 과는다르게 ) 아브라함이약 100 세나되었을때그의믿음으로또의롭다여겨졌다고말하기때문이다. 그가백세나되어자기몸의죽은것같음과사라의태의죽은것같음을알고도믿음이약하여지지아니하고, 믿음이없어하나님의약속을의심치않고믿음에견고하여져서하나님께영광을돌리며약속하신그것을또한능히이루실줄을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이것을저에게의로여기셨느니라. ( 롬 4:19-22, 개역한글판 ) 21 그렇다면무엇인가? 바울은로마서 4 장에서아브라함의구원에두번의시작점이있었다고말한셈이된다. ( 구원시작이여러번반복될수있다는점을가정하지않는한 ) 구원의시작시점이두번다른시기에있다는것은설명하기힘들다. 따라서이는바울이아브라함의구원시작시점을두번다르게언급하지않았다는말이되고, 결국바울이칭의를 신자구원의시작시점 이라는개념으로생각하지않았다는증거가된다. 이것을신약성경의다른책저자들이언급한것과비교해보면우리의논점은더욱분명해진다. 히브리서저자는아브라함이기업으로받을 ( 가나안 ) 땅에나갈때 ( 즉 75 세때즈음에 ) 믿음으로행동했다고기록한다 ( 참조. 히 11:8). 만일이것을믿음으로말미암는의와연결할수있다면 ( 참조. 히 10:38; 11:7), 아브라함은 75 세때에구원받기시작한것이된다. 더나아가야고보서저자는아브라함이 그아들이삭을제단에드릴때에 의롭다하심을받은것으로기록한다 ( 참조. 약 2:21-23). 아브라함이이삭을제단에드릴때의나이를약 110 세정도로추정할수있다면, 아브라함은약 110 세때에구원받기시작한것이된다. 22 그렇다면무엇인가? 히브리서와야고보서저자, 바울각각이모두아브라함의구원시작시점을다르게판단한것인가? 아니면신약성경의저자들이 칭의 를신자구원의시작시점이라는개념으로이해하지않은것인가? 아브라함의칭의에대한신약성경의통일성이무시된다고가정하지않는한, 그대답은자명하게후자일것이다. 결국우리는바울이칭의를신자의구원시작시점이라는개념으로이해하지않았고, 더나아가신약성경이그렇게칭의를바라보지않았다는결론에도달하게된다. 2.2. 칭의는과거에만국한되지않는다 19 로마서 4 장의아브라함예가 3:21-26 의 칭의 주제와연결되어있다는점은해석자들대부분이공감하는것이다. 참조. Cranfield, Romans, Volume I, pp. 224-25; Dunn, Romans 1, pp. 196-97; Moo, Romans, pp. 243-45; Wright, Romans, pp. 464-68, 487-88; Moxnes, Theology in Conflict, pp. 223-30; Hays, Abraham, pp. 76-98; Yeung, Faith in Jesus and Paul, pp. 226-32, 267, 283 (inter alia). 다만 3:21-26( 넓게는 3:21-31) 의이신칭의주제가로마서 4 장의아브라함예와구체적으로어떻게관계되는가하는점에대해서는여러입장이있다. 이에대해서는필자의다른글을참조하라. 이진섭, 믿음의법과아브라함 ( 로마서 3:21-4:25), pp. 1-22; Lee, The Law of Faith in Romans, pp. 143-60. 20 아브라함의나이를정확히추정하기는힘들지만, 논의를위해 80 세라고가정하자. 21 본소고의성경인용은특별한언급이없는한개역한글판을사용한다. 22 이삭이번제에쓸나무를지고갈만큼자랐어야하므로 ( 참조. 창 22:6) 이삭의나이는적어도 10 세는되었을것이고, 따라서아브라함의나이는 110 세정도되었을것으로추측할수있다. 참조. Hamilton, The Book of Genesis: Chapters 18-50, p. 109. 5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이어서생각할수있는두번째점은칭의가과연구원의과거국면만을의미하느냐하는것이다. 이에대한답은이미우리의이전논의가암시하고있다. 만일바울이아브라함의칭의를구원시작의한시점으로생각하지않고적어도두번의시점을가정하고있다면, 더나아가신약성경이아브라함의칭의시점을여러때로 (75 세, 80 세, 100 세, 110 세때로 ) 말하고있다면, 칭의를신자구원의과거적측면만으로생각하기는어렵다는것이다. 더나아가바울서신에칭의와관련된미래적표현이분명히등장하고있다는점도주목해야한다. 칭의의미래적측면을언급한다음의구절들을무시하지말아야한다. 하나님앞에서는율법을듣는자가의인이아니요오직율법을행하는자라야의롭다하심을얻으리니 (dikaiwqh,sontai) 23 ( 롬 2:13) 그러므로율법의행위로그의앞에의롭다하심을얻을 (dikaiwqh,setai) 24 육체가없나니, 율법으로는죄를깨달음이니라. ( 롬 3:20) 할례자도믿음으로말미암아무할례자도믿음으로말미암아의롭다하실 (dikaiw,sei) 25 하나님은한분이시니라. ( 롬 3:30) 율법의행위로는의롭다함을얻을 (dikaiwqh,setai) 26 육체가없느니라 ( 갈 2:16c) 이구절들은대체적으로최종심판과관련하여언급되고있기에 ( 참조. 롬 2:16; 3:19), 하나님의의롭다하심이단순히신자의구원시작에만관계된다고보는시각에는한계가있음을알수있다. 따라서칭의는과거사건에만국한하여생각하기힘들다. 인간이하나님앞에받아들여질때면언제든지이루어질수있다. 27 한번만일어나는것이아니라반복될수있으며, 미래적측면도포함하는것으로보아야할필요가있다. 28 2.3. 칭의 - 성화 - 영화 : 과거 - 현재 - 미래 의틀은적절치않다 마지막으로우리는 칭의 - 성화 - 영화 를신자구원의 과거 - 현재 - 미래 라는시간흐름의틀로보는시각을평가하여야한다. 이논의도자연히앞의두가지논의에영향을받는다. 만일칭의가구원시작의한순간만을말하는것도아니고, 구원의과거적측면만을가리키는것도아니라면, 자연히 칭의 - 성화 - 영화 를구원순서의 과거 - 현재 - 미래 로보는시각에문제가있음을알게된다. 기본적틀자체가성립할수없다. 바울이로마서에서 칭의 - 성화 - 영화 를시간순서의틀로서생각했는지는명확하지않다. 몰간은순서적으로로마서 3:21-5:21 이칭의를말하고있고, 6:1-8:17 이성화를말하며, 8:18-39 이영화를말하고있다고주장하였다. 29 하지만이문단들의끝부분인로마서 8:30 에서바울은구원의순서와관련하여 칭의 에이어 영화 를말할뿐, 그중간순서에 성화 를삽입하고있지않다. 30 또미리정하신그들을또한부르시고, 부르신그들또한의롭다하시고, 의롭다하신그들을또한영화롭게하셨느니라. ( 롬 8:30) 23 3 인칭복수미래수동직설법동사 24 3 인칭단수미래수동직설법동사 25 3 인칭단수미래능동직설법동사 26 3 인칭단수미래수동직설법동사 27 Stuhlmacher(Justification, pp. 55-73) 는칭의가하나의과정임을강조하고있다. 참조, Dunn, 바울신학, pp. 533-34. 28 칭의의역사를전문적으로연구했던 McGrath( 하나님의칭의론, pp. 45-46) 는바울에나타난 칭의 개념의시제성에대해이렇게말한다 : 바울에나타나는칭의적언어는신앙생활의시작과동시에마지막완성을지칭하는것으로보인다. 이것은복잡하면서포괄적인개념으로궁극적인면죄선포에이은최후의심판을고대한다 ( 롬 8:30-34). 따라서현재에의롭다고여김받는신자의기독교적실존은다가올진노에서구원받는다는기대이며동시에이구원에미리참여하는것이다. 또한최후의종말론적인무죄방면평결에대한현재적인보장이기도하다 ( 롬 5:9-10). 29 Morgan, 로마서분해연구, pp. 37-38. 30 물론이말은로마서 8:30 이나로마서의관심이구원의순서를밝히려는것에있다는뜻이아니다. 참조. Berkouwer, Faith and Sanctification, p. 31; Hoekema, 개혁주의구원론, pp. 26-27; 김광열, 구원과 성과, p. 24. 6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이러한언급은바울이 칭의 - 성화 - 영화 라는패러다임으로로마서 3:21-8:39 을보았다는시각에일차적으로의문을제공한다. 칭의 - 영화 라는순서가고려될수는있겠지만, 칭의 - 성화 라는시간적순서를바울이생각했었다고보기는어렵기때문이다. 칭의와성화를구원받는시간순서로이해하는것이적절하지않다는주장은이미칼빈에게서발견된다. 앞에서언급한것처럼에릭슨은구원의 과거 - 현재 - 미래 라는틀속에서 칭의 - 성화 - 영화 를설명하려고한다. 31 하지만개혁주의의중심에있는칼빈은칭의와성화가모두 그리스도와의연합 에서발생하는은혜이며또한동시에주어지는것이란점을지적하고있다. 32 그러나그리스도의의를붙잡으면동시에거룩함 [ 성화 ] 도붙잡지않을수없다. 그리스도는우리에게 의로움과거룩함과구속함이되셨기 때문이다 ( 고전 1:30). 그러므로그리스도께서사람을의롭게하시면반드시동시에거룩하게도만드신다. 이은혜들은영원히풀수없는유대관계로결합되어있다. 그는동시에두가지를 [ 즉, 칭의와성화를 ] 함께우리에게주신다. 한쪽이있으면반드시다른쪽도있다. 그러므로우리가의롭다함을받는것은행위와떨어진것이아니면서도행위에의한것이아님이사실인것은분명하다. 우리는그리스도안에참여함으로써의롭다함을받으며, 그리스도안에참여한다는것은의에못지않게거룩함 [ 즉, 성화 ] 을포함한다. ( 기독교강요, III, 16, 1) 33 칼빈이칭의와성화를시간순서적으로생각하지않았다는점을괼러 (A. Göhler) 는분명하게지적한다. 괼러는칼빈의이해속에성화가시간적으로칭의다음에등장하는것이아니고이두가지가동시적으로드러나는것임을다음과같이부각시킨다. 칭의와성화가밀접하게서로속해있다는빈번한논급에대한칼빈의관심은보다특징적이다. 칭의와성화가언제나동시적으로하나님으로부터선물로주어지고, 다만동시적으로인간에의해소유될수있다는것으로표현된다. 태양의열과태양의빛이나누어질수없는것처럼 ( 칼빈은이상징을여러번비유로인용한다.) 그와같이성화와칭의는하나님의은혜이다. 하나님이이두가지은혜의선물을동시에선물로주려고하기때문에, 성화가시간적으로또는발생적으로칭의다음에따라오게하는것은가능하지않다. 34 이처럼개혁주의의장본인이라할수있는칼빈에게도칭의는신자의과거적사건이아니며또한 칭의 - 성화 를개인구원의시간순서의틀로바라보는시각도마땅치않은것이다. 35 또한칭의, 성화, 영화 ( 구원 ) 를 과거 - 현재 - 미래 라는틀에산뜻하게넣으려했던돈프리드의주장을학자들이쉽게동의하지않았음도기억해야한다. 던 (J.D.G. Dunn) 은돈프리드의견해에우호적인입장은보이면서도 칭의 와 성화 를시간순서적으로구분한것이적절하지않음을지적하고있다. 36 맥그라스 (A.E. McGrath) 는돈프리드의주장이적절하지않음을매우분명하게지적한다. 칭의의역사를다룬그의저서 하나님의칭의론 서두에서맥그라스는칭의에 31 Erickson, 복음주의조직신학 ( 하 ), pp. 109, 129, 137-44, 151-49. 32 Calvin 은 교황주의자들 이거룩한삶 ( 즉, 성화 ) 이없는칭의를지적하는것에대해반대할때이런주장을말하고있다 ( 기독교강요, III, 16, 1). 여기서우리는중요한점을다시생각할필요가있다. 칭의-성화-영화 를구원의 과거-현재-미래 의순서로보는시각이 ( 예컨대 Erickson 의입장이 ) 성화의삶을반대하는것은아닐지라도, 성화가이루어지지못한칭의구원을논리적으로내포할수있는문제가있다는점이다. 그리고이것은윤리적삶의비중을약화시킬위험성을갖고있다. 원종천 ( 성화진작을위한칼빈의신학적진보, pp. 22-47) 은 ( 제 53 차복음주의신학회발표논문에서 ) 이주제와관련된루터와칼빈의입장을이렇게말한다 : 초기개신교이론이갖고있는약점, 즉윤리적삶 ( 성화 ) 의부진현상을극복하기위해서루터는칭의와성화를 ( 구별하면서도 ) 하나로묶는노력을했지만, 결국칭의와성화를논리적순서로배열하는한계를극복하지못했다 (pp. 29-32, 43-44). 하지만칼빈은칭의와성화가모두그리스도와의연합사상에근거한다는논리를통해칭의와성화가순서화되는것을극복하여이둘의동시성을강조했다 (pp. 37-44). 33 Calvin, 기독교강요( 중 ), pp. 339-40. 34 Göhler, 칼빈의성화론, pp. 84-85. 35 Hoekema( 개혁주의구원론, pp. 22-48) 는구원의서정에대한개혁주의입장을대변하면서, 구원과정의다양한국면들이연속적인단계들이아니라동시적인사건들임을인식 해야함을결론적으로피력하고있다 (p. 48). 36 Dunn, The New Perspective on Paul, p. 72 n. 293. Dunn 은또한칭의의미래적요소를인정한다. 7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관한바울의진술을명확히이해하는것이쉽지는않지만, 과거 - 현재 - 미래로칭의 - 성화 - 영화를보려는시각은매우부적절한이론이라고평가한다. 놀랄만한정연함에도불구하고이접근법은매우부적절하다. 예를들어, 바울자료에서칭의는성도로서의삶의시작과최종적인완성이모두연관된것으로보이므로, 과거만이아니라미래또한언급한다 ( 롬 2:13; 8:33; 갈 5:4-5). 마찬가지로성화또한과거의사건 ( 고전 6:11) 과미래의사건 ( 살전 5:23) 을언급할수있다. 구원 [ 영화 ] 은예외적으로복잡한개념이다. 미래사건을포괄할뿐아니라, 과거에일어난일도포함한다 ( 롬 8:24; 고전 15:2). 심지어는현재의일도포함한다 ( 고전 1:18). 37 이처럼 칭의 - 성화 - 영화 를구원의 과거 - 현재 - 미래 의순서로바라보는시각은적절치않다고판단된다. 관련성경구절의지지를받지못할뿐아니라, 신학이론으로서세워가는데많은논리적문제가있기때문이다. 38 3. 함의 그렇다면이제우리의논의가어떤함의를내포하고있는지정리할필요가있다. 크게두가지면을생각할수있다. 첫째, 칭의 - 성화 - 영화를구원받는시간순서의틀로이해하여이런틀로바울서신이나성경을해석하려는것은적절하지않다는점이다. 칭의를과거적구원, 성화를현재적구원, 영화를미래적구원이라고설명하는것이매우간편하고편리해보인다. 그래서종종목회현장에서이런틀이사용되는경우가있다. 설교에반영되거나, 신앙교육에영향을미친다. 하지만관련성경구절들은이틀을지지하지않고, 오히려이틀이가지고있는한계와문제를드러낸다. 따라서이틀을가지고신자의구원을설명하려는것은지양해야한다. 쉽다는점때문에당장은좋아보일수있지만, 결국은성경을왜곡하여더큰어려움을가져올수있기때문이다. 둘째, 이부적절한이론의틀위에세워진각종부차적이론들에의문을던질필요가있다는점이다. 39 칭의 - 성화 - 영화를구원받는 ( 직선적인 ) 시간순서로이해하는시각은다양한부차적이론이나여러가지사고방식의기초가되고있다. 예를들어, 육적인그리스도인 (carnal Christian) 이론, 40 차등상급론, 41 전도와양육의분리사고, 42 믿음과행함의분리사고 43 등은 37 McGrath, 하나님의칭의론, p. 45; 참조. McGrath, Justification, p. 518. 38 우리는더나아가시간순서로바라보는이런시각을좀더근본적인면에서논의할필요가있다. 과연구원을시간순서로바라보는것이얼마나적절한가하는것이다. 이논의에는 순서 라는개념이 논리적순서 인지 개인체험의순서 인지를생각해야하고, 또한이순서가 직선적 인것인지또다른방식이있는지등을고려할필요가있다. 예컨대, Murray(Redemption-Accomplished and Applied, p. 98) 는성경에서명확한배열순서를찾을수있다고주장하면서, 하나의순서를제시하지만 ( 부르심, 중생, 믿음과회개, 칭의, 양자삼음, 성화, 견인, 영화 ), Berkhof(Systematic Theology, pp. 416-18) 는하나의순서를제시하면서도성경이뚜렷한구원순서를밝히지는않는다고말한다. 더나아가, Berkouwer(Faith and Sanctification, pp. 25, 26, 36) 는구원의순서를언급하는것이오히려많은오해를일으킨다고보며, 구원의순서 보다 구원의길 이란표현을사용하기를좋아한다. 또한구원의서정을목회현장에서는 개인체험의순서 로보는경우가많지만 ( 대표적예로 Boice, Foundations of the Christian Faith, pp. 401-403), Berkhof(Systematic Theology, pp. 415-16) 는이를 논리적 개념이라고본다. 그리고구원의순서를직선적으로보는경우가적지않지만, Hoekema( 개혁주의구원론, pp. 30-31) 는 동시에시작되어지속되는다양한국면들을포함하는 경험으로이해되어야한다고말한다. ( 김광열 [ 구원과성화, p. 27] 은이런입장은 원형적접근방식 이라고표현한다.) 39 예를들어, Hoekema( 개혁주의구원론, pp. 27-48) 도 구원의과정은동시에시작되는다양한국면들을포함하는 것이라고말하면서 (p. 30) 직선적인구원의서정에대한반대는결국그와관련된부차이론들을반대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pp. 31-48). 40 육적그리스도인이론 이란고전 3:1-3 을기초로해서신자면서자연인처럼사는사람을구원받는신자로이해하려는사고방식이다 ( 참조. The New Scofield Reference Bible, 1967, p. 1234; 한국대학생선교회, 성령충만한생활의비결을발견하셨습니까? ). 하지만이이론은결국이논고에서비평한시각의토대위에서발전된부차적이론으로서, 고전 3:1-3 을바르게석의했다고보기힘들다 ( 참조. 이진섭, 교회의구원과멸망위험, pp. 177-206; Reisinger, E.C., 거짓된신자 ). Hoekema( 개혁주의구원론, pp. 31-48) 도직선적인 구원의서정 의틀이틀렸다는점을지적하면서더나아가그함의로서육적그리스도인이론이잘못되었다는점을길게밝히고있다. 41 참조. 이진섭, 교회의구원과멸망위험, pp. 178-84. 8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시간순서적인칭의 - 성화 - 영화시각에이론적인기초를두고그영향을받고있다. 따라서이런파생이론과사고들은재고되어야하고, 새롭게논의될필요가있다. 다시말해, 시간순서로칭의, 성화, 영화를보는시각이부적절한것이라면, 그것을기초로한여러파생이론들이과연적절한지의심해보아야한다는것이다. 물론이각각의이론과생각들을살피는것이그렇게간단한작업은아닐것이다. 하지만기초가되는토대가부적절하다면, 자연히그파생이론과생각들을다시점검하고정리하려는노력은필수적인것이다. 파생이론이재점검되지않는한잘못된이론의영향력은완전히사라지지않은것이기때문이다. 맺음말 칭의주제는기독교회에매우중요하다. 중요하기에신중하고조심스럽게다루어야하고, 바르게이해해야한다. 만일그와관련하여잘못된이론이세워지면그영향은클수밖에없다. 우리는개신교회안에칭의, 성화, 영화를구원받는시간순서로보는시각이한켠에존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시각은매우간편하고설득적인것처럼보인다. 하지만신약성경이이런시각을지지하지않음을어렵지않게알수있다. 또한그시각이개혁주의입장과도맞지않음을알수있다. 우리는칭의, 성화, 영화를신자가구원받아가는시간적순서의틀로이해하려는우를범해서는안될것이다. 더나아가이런틀에기초한잘못된파생이론들도다시점검하여필요한부분을수정해야할것이다. 42 전도를통해칭의구원을받게하여 ( 즉구원의시작, 또는과거적구원을이루어 ) 일단교회에들어오게하고, 그후현재적구원인성화를위해양육한다는생각을하는경우가있다. 더나아가칭의-성화의시간순서적틀에기초하여대상과장소에따라전도설교와양육설교를구분해야한다고보는시각도있다. 43 예컨대, 믿음으로는칭의받아일단과거적인구원을받고, 그후행함으로성화받아현재적인구원을이루어간다는사고방식이종종목회현장에서통용되고있다. 9 출처 : 성경사역연구소 (www.bibleminist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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