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Brief 2013. 9. 12 Buy NHN 엔터테인먼트 (181710) 분할상장그이후 Analyst 김동희 (6309-4591) 목표주가 (6개월) 160,000원 현재주가 (9.11) : 113,500원 소속업종 서비스업 시가총액 (9.11) : 17,212억원 평균거래대금 (60일) 1,157.9억원 외국인지분율 37.54% 예상EPS( 전년비 ) FY13 10,717원 ( 7.3 %) FY14 10,192원 (-4.9 %) 예상PER 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16만원유지 - 동사주가는분할재상장이후웹보드 규제리스크현실화 로시초가대비 24.1% 급락. 2013F PER과 PBR는각각 10.6배, 1.5배에불과하며저평가매력부각 - 1) 모바일게임개발사로의변모긍정적, 2) 라인플랫폼의성장 = 라인캐릭터게임수혜 라는점, 3) 신규비즈니스 ( 토스트, 포커게임 한강 등 ) 구체화로 11만원수준에서는중장기적저가매수기회로판단 - NHN엔터테인먼트에대해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16만원유지 긍정적인변화들 1. 모바일게임개발사로의변모 - 모바일게임매출비중은 2012년 6.3% 2013년 23.4% 2014년 37.9% 로확대전망 - 라인플랫폼성장에따른수혜 ( 라인팝등 ) 뿐만아니라국내모바일게임매출액도 9월현재월 100억원이상기록하며순조로운성장세시현하고있음 - 하반기라인플랫폼공략본격화전망. 9월 11일기준준비중인라인플랫폼 ( 자체개발 ) 게임이 6개로확대 (LINE DOZER, Revenant Gate for LINE, LINE Chaser, LINE Runner, LINE Loop, Fish Island for LINE). 연내 2~3개의게임추가될전망. 9월중라인피쉬아일랜드론칭될것으로추정 주가그래프 FY13 10.6배 FY14 11.1배 2. 라인및소셜플랫폼성장의최대수혜 - 9월이후네이버는라인웹스토어오픈과결제수단다변화로일본이외시장수익창출본격화한다면동사의라인캐릭터게임 ( 라인팝, 라인젤리등 ) 등의수혜기대 - 그밖에 GREE( 우파루마운틴 ), 추콩 ( 언데드슬레이어 ), 포코팡 ( 카카오톡 ) 등한국, 일본, 중국등으로지역및플랫폼다변화되고있다는점도긍정적 000'S 140.0 120.0 100.0 80.0 60.0 40.0 20.0 0.0 NHN Entertainment Corporation FROM 11/9/12 TO 11/9/13 DAILY 8.28 8.30 9.01 9.03 9.05 9.07 9.09 9.11 PRICE HIGH 127500 29/08/13, LOW 104000 06/09/13, LAST 113500 PRICE REL. TO KOREA SE COMPOSITE(KOSPI) 3. 신규비즈니스구체화 - 8월 29일 미디어데이 2013 을통해신규라인업과새브랜드 토스트 소개 - 9월 9일포커게임 한강 론칭하며규제의틀안에서게임의건전성과재미추구하며규제환경을정면돌파하려는노력긍정적 - 연내미주및동남아지역을타겟팅한해외웹보드시장진출구체화기대 4. 3분기실적, 기대치부합전망 - 3분기실적, 시장컨센서스부합전망. 3분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659억원 (+6.9% YoY), 505억원 (-3.6% YoY) 으로전망. 모바일게임매출액은 429억원 (+25.7% QoQ) 추정 - 영업이익률은인건비및마케팅비증가로 3.0%p QoQ 하락한 30.4% 로예상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 지배주주 ) EPS 증감률 BPS PER PBR EV/EBITDA ROE 부채비율 ( 억원 ) ( 억원 ) ( 억원 ) ( 원 ) (%) ( 원 ) ( 배 ) ( 배 ) ( 배 ) (%) (%) 2012 6,253 1,977 1,515 9,992 N/A 60,281 N/A N/A N/A 16.5 6.2 2013E 6,627 2,119 1,625 10,717 7.3% 77,371 10.6 1.5 5.8 15.5 5.0 2014E 7,265 2,001 1,546 10,192-4.9% 87,563 11.1 1.3 5.7 12.4 4.8 2015E 7,840 2,212 1,716 11,316 11.0% 98,879 10.0 1.1 4.8 12.1 4.6 시장대비상대강도 : 1개월 (1.06), 3개월 (1.09), 6개월 (1.37)
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16만원유지 동사주가는분할재상장이후웹보드규제리스크현실화로시초가대비 24.1%, 상장일종가 12.7만원대비로도 12.3% 하락하였다. 그러나최근저점대비 10.0% 상승하며반등의기회를모색중이다. 2013F PER과 PBR는각각 10.6배, 1.5배에불과하며저평가매력이부각되고있다고판단된다. 긍정적인포인트들 NHN엔터테인먼트에대한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16만원을유지한다. 11만원주가수준에서는중장기적저가매수기회로판단된다. 긍정적인포인트들은다음과같다. 첫째, 모바일게임개발사로의변모긍정적이다. 모바일게임매출비중은 2012년 6.3% 2013년 23.4% 2014년 37.9% 로확대될전망이다. 라인플랫폼성장에따른수혜 ( 라인팝등 ) 뿐만아니라, 국내모바일게임월매출액도 9월현재 100억원이상기록하며순조로운서장세시현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또한, 하반기라인플랫폼공략본격화될전망이다. 9월 11일기준준비중인라인플랫폼 ( 자체개발 ) 게임이 6개로확대 (LINE DOZER, Revenant Gate for LINE, LINE Chaser, LINE Runner, LINE Loop, Fish Island for LINE) 된것으로파악된다. 연내일본에서최소 2~3개의라인게임은출시완료될전망이다. 9월내라인피쉬아일랜드론칭될것으로보인다. 둘째, 라인플랫폼의성장에따른최대수혜가기대된다. 9월이후네이버는라인웹스토어오픈과결제수단다변화로일본이외시장수익창출본격화한다면동사의라인캐릭터게임 ( 라인팝, 라인젤리등 ) 등의수혜기대된다. 그밖에 GREE( 우파루마운틴 ), 추콩 ( 언데드슬레이어 ), 포코팡 ( 카카오톡 ) 등한국, 일본, 중국등으로지역및플랫폼다변화되고있다는점도긍정적이다. 셋째, 신규비즈니스 ( 토스트, 포커게임 한강 등 ) 가구체화되고있다. 8월 29일 미디어데이 2013 을통해신규게임라인업과새브랜드 토스트 를소개한바있다. 토스트 는한게임 ( 웹보드 ) 를뛰어넘는국내외시장공략을위한통합브랜드로자리매김할전망이다. 또한 9월 9일에는신규포커게임 한강 을론칭하며규제리스크를정면돌파하는전략을본격화하고있다. 한강 은 100% 랜덤매칭으로규제의틀안에서건전성과게임성을동시에추구하는보드게임개편의시발점으로작용할것으로판단된다. [ 그림 1] NHN 엔터주가, 저점대비 11% 상승 [ 그림 2] 게임업종내밸류에이션메리트지속 ( 천원 ) ( 천원 ) 540 130 520 125 120 500 115 480 110 460 105 440 100 95 420 90 400 NAVER NHN엔터테인먼트 ( 우 ) 85 380 80 29-Aug-13 1-Sep-13 4-Sep-13 7-Sep-13 10-Sep-13 자료 :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배 ) 40 35 30 25 20 15 10 5 0 11.8 11.9 2013F PER 2014F PER 21.0 12.9 NHN 엔터엔씨소프트위메이드컴투스게임빌자료 :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33.4 17.1 13.3 11.2 15.1 12.5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
[ 그림 3] 모바일게임회사로변모 2014 년모바일게임매출비중은 38% 로확대전망 ( 십억원 ) 400 모바일게임매출 44.6% 50% 350 300 전체매출액대비비중 ( 우 ) 37.9% 40% 250 200 23.4% 30% 150 20% 100 50 0 6.3% 39.6 155.4 275.0 349.5 2012 2013F 2014F 2015F 10% 0% [ 그림 4] 라인업확장 : 자체개발 LINE POP LINE 젤리 Puzzle / Launched Dec, 2012 Puzzle / Launched Apr, 2013 日 1 등퍼즐게임 피쉬아일랜드 골든글러브 Sports / Launched Sep, 2012 Sports / Launched Sep, 2012 韓 1 등낚시게임 우파루마운틴 모리아사가 SNG / Launched Feb, 2013 Card Battle / Launched Jun, 2013 韓 2 등 SNG 게임 [ 그림 5] 출시예정 : 자체개발 ( 하반기총 21 종 ) 라인도저 우파루마운틴 *Global Genre: Arcade / 3Q13 Genre: SNG /4Q13 라인체이서 Genre: Running / 4Q13 팀몬스터 Genre: Action RPG / 4Q13 라인러너 Genre: Running / 4Q13 풋볼데이 Genre: Sports Simulation / 4Q13 피쉬아일랜드 *Global Genre: Fishing / 4Q13 아이돌드림 Genre: TCG / 4Q13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3
[ 그림 6] 라인업확장 : 퍼블리싱 PC Mobile 던전스트라이커 이너월드 RPG / Launched May, 2013 TCG / Launched Jul, 2013 드래곤네스트 언데드슬레이어 RPG / Launched Jun, 2010 Action / Launched Dec, 2012 테라 전장의발큐리아 MMORPG / Launched Feb, 2010 Action / Launched Sep, 2012 [ 그림 7] 출시예정 : 퍼블리싱 ( 하반기총 24 종 ) 포코팡 for Kakao Genre: Puzzle / Developer: Treenod / 4Q13 레벨업 Genre: RPG / Developer: Delusion / 4Q13 언데드슬레이어 * 글로벌런칭 Genre: Action / Developer: Hidea / 4Q13 드래곤프렌트 * 글로벌런칭 Genre: SNG / Developer: Innospark / 1Q14 신나는게임파티런앤히트 2 Genre: Casual / Developer: DDD Game / 3Q13 Genre: Sports / Developer: Bluepepper / 1Q14 EOS: Echo of Soul PC Online Genre: MMORPG / Developer: Nvius / 3Q13 아스타 (ASTA) PC Online Genre: MMORPG / Developer: Polygon / 4Q13 [ 그림 8] 토스트 갓구운, 신선한, 매일만나도 새로운 이란의미 [ 그림 9] 한게임과토스트, 2 가지브랜드전략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4
하반기, 이익에대한기대감은낮춰야할듯 2013년 8월분할 IR를통해 2013년실적가이던스로매출액 5% 성장, 영업이익률 30% 를제시한바있다. 상반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3,245억원 (+3.3% YoY), 1,154억원 (+21.8% YoY, 영업이익률 35.6%) 를기록한바있어하반기이익에대한기대감은낮춰도될전망이다. 3분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659억원 (+6.9% YoY), 505억원 (-3.6% YoY) 으로전망한다. 시장컨센서스 ( 매출액 1,629억원, 영업이익 495억원 ) 에대체로부합할전망이다. 사업부문별로는 PC게임과모바일게임매출액은각각 1,172억원 (-16.6% YoY), 429억원 (+576.7% YoY) 으로예상한다. PC게임내웹보드와퍼블리싱비중은약 55%: 45% 수준으로추정한다. 퍼블리싱매출액은전년대비 10% 의감소세기록하고있으며이는엔저효과에기인한다 ( 퍼블리싱내일본비중 70~80% 차지 ). 웹보드게임매출액은규제여부와상관없이 10% 이상의감소세유지하고있으며하반기그감소폭은더욱확대될전망이다. 참고로전체매출액대비웹보드게임비중은 2012년 48.1% 에서 2013년 39.7% 로감소할것으로추정한다. 그러나모바일게임매출액은국내오픈마켓및카카오톡출시게임과일본라인캐릭터게임호조등에근거하여전년대비 576.7% 증가한 429억원으로예상한다. 3분기영업이익률은인건비및마케팅비증가로 3.0%p QoQ 하락한 30.4% 로예상한다. 개발인력충원지속되고있으며하반기다수의 PC 및모바일게임출시에따른프로모션비용증가할전망이다. [ 표 1] NHN 엔터테인먼트분기실적추이및전망 ( 십억원,%) 3Q12 4Q12 1Q13 2Q13 3Q13F Meritz QoQ YoY Consensus 매출액 155.2 155.8 166.1 158.4 165.9 4.7 6.9 162.9 PC 140.6 133.1 135.2 120.9 117.2-3.0-16.6 - 모바일 6.3 18.0 26.8 34.1 42.9 25.7 576.7 - 기타 8.3 4.6 4.1 3.4 5.8 69.5-30.0 - 영업이익 52.4 50.6 62.5 52.9 50.5-4.7-3.6 49.5 세전이익 57.1 55.4 67.4 58.0 55.6-4.1-2.6 - 순이익 40.0 38.8 47.2 40.6 38.9-4.1-2.6 39.0 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5
[ 표 2] NHN엔터테인먼트연간실적추정내역 ( 십억원,%) 2012 2013F 2014F 2015F 매출액 625.3 662.7 726.5 784.0 growth(%) 6.0% 9.6% 7.9% PC 556.8 490.5 434.1 417.9 growth(%) -11.9% -11.5% -3.7% 모바일 39.6 155.3 275.0 349.5 growth(%) 292.5% 77.1% 27.1% 기타 29.0 16.9 17.4 16.5 영업비용 427.6 450.8 526.4 562.7 인건비 172.0 160.9 190.6 200.2 지급수수료 173.1 219.4 264.4 285.0 광고선전비 27.5 20.9 17.7 21.2 감가상각비 15.6 15.2 17.4 18.3 기타 39.3 34.5 36.3 38.1 영업이익 197.7 211.9 200.1 221.2 growth(%) 7.2% -5.6% 10.6% OPM(%) 31.6% 32.0% 27.5% 28.2% 순이익 151.5 162.5 154.6 171.6 growth(%) 7.3% -4.9% 11.0% NPM(%) 24.2% 24.5% 21.3% 21.9% 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 표 3] 게임라인업 ( 자체개발 ) 타이틀 장르 출시 개발사 LINE Dozer *JP Arcade 3Q13 Orangecrew Revenant Gate for LINE *JP RPG 3Q13 NHN PlayArt Disney Tsumu Tsumu *JP Action RPG 3Q13 NHN PlayArt Chocotoland for Android *JP RPG 3Q13 NHN PlayArt LINE Chaser *JP Running 4Q13 Orangecrew LINE Runner *JP Running 4Q13 Orangecrew LINE Loop *JP Puzzle 4Q13 NHN PlayArt Fish Island for LINE *JP Fishing 4Q13 NHN Entertainment Wooparoo Mountain for Gree *JP SNG 4Q13 NHN Entertainment Seven Days War TCG 4Q13 Orangecrew Rainbow Chaser Running 4Q13 Orangecrew i-monster for Kakao SNG 4Q13 Orangecrew Idol Dream: Boys *JP, SEA TCG 4Q13 NHN Entertainment Football Day Sports 4Q13 NHN Entertainment The Brain Puzzle 4Q13 NHN Entertainment Mahjong *JP Puzzle 4Q13 NHN PlayArt 1 Minute RPG *JP Action RPG 4Q13 NHN PlayArt Daisenryaku Web *JP Simulation 4Q13 NHN PlayArt Full Metal Alchemist *JP Social RPG 4Q13 NHN PlayArt Team Monster *JP, US, SEA Action RPG 4Q13 DancingAnchovy Team Zombie Shooting Action 4Q13 DancingAnchovy 주 : *JP 일본런칭, *US 미국런칭, *SEA 동남아런칭 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6
[ 표 4] NHN 엔터게임라인업 ( 퍼블리싱 ) PC Mobile 타이틀 장르 출시 개발사 판권 Drakensang Online Web RPG 3Q13 Bigpoint KR EOS RPG 3Q13 NVIUS KR, JP, NA, SA, EU ASTA RPG 4Q13 Polygon Games KR, JP, US, EU PAL Online RPG 4Q13 Dream Network KR Game Party for Kakao Casual 3Q13 DDD Game Global Bird Island for Kakao SNG 3Q13 Crecat Soft KR, JP Pokopang for Kakao Puzzle 4Q13 Treenod KR My Tower Story for Kakao SNG 4Q13 Zepetto Global Wara Store for Kakao SNG 4Q13 New.F.O Global Candy Punch for Kakao Racing 4Q13 Purumiru Global Goblin Hunter RPG 4Q13 Troll Games Global Seven Spirit RPG 4Q13 30 Games Global Legions TCG 4Q13 Dryad Global Gang Road TCG 4Q13 Applibot KR Puzzle Run for Kakao Puzzle 4Q13 Qoolly Global Run and Hit 2 Sports 4Q13 Bluepepper Global MontaWars 2 TCG 4Q13 BUFFSTONE Global Warrior s Forest Casual 4Q13 Blue Interactive Global Seven Dragons TCG 4Q13 Sunground KR KrazyKlub for Kakao Casual 4Q13 IDO Games Global God of Highschool TCG 4Q13 Daya Edutainment Global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7
[ 표 5] 추정요약재무제표와투자지표 Income Statement Statement of Cash Flow ( 억원 ) 2012 2013E 2014E 2015E ( 억원 ) 2012 2013E 2014E 2015E 매출액 6,253 6,627 7,265 7,840 영업활동현금흐름 N/A 2,267 1,130 1,233 증감률 (%) 6.0 9.6 7.9 당기순이익 ( 손실 ) 1,515 1,625 1,546 1,716 매출원가 N/A N/A N/A N/A 유무형자산감가상각비 N/A 152 174 183 매출총이익 6,253 6,627 7,265 7,840 운전자본의증감 4,112 1,442 928 1,036 Gross Profit Margin(%) 100.0 100.0 100.0 100.0 투자활동현금흐름 N/A -1,768-633 -602 판매비와관리비 4,276 4,508 5,264 5,627 유형자산의증가 (CAPEX) -737-1,313-134 -147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30-15 -7-7 영업이익 1,977 2,119 2,001 2,212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23-1,313-134 -147 EBITDA 2,134 2,271 2,175 2,395 재무활동현금흐름 N/A 894 28 30 세전계속사업이익 2,165 2,322 2,212 2,456 차입금증감 N/A -5 7 8 법인세비용 649 697 666 740 자본의증가 N/A 880 0 0 유효법인세율 (%) 30.0 30.0 30.1 30.1 현금의증가 N/A 1,393 525 661 당기순이익 1,515 1,625 1,546 1,716 기초현금 N/A 1,020 2,413 2,938 지배주주지분순이익 1,515 1,625 1,546 1,716 기말현금 1,020 2,413 2,938 3,600 Balance Sheet Key Financial Data ( 억원 ) 2012 2013E 2014E 2015E 2012 2013E 2014E 2015E 유동자산현금및현금성자산매출채권 4,421 5,863 6,806 7,874 1,020 2,413 2,938 3,600 543 1,367 1,503 1,654 총발행주식수 ( 천주 ) 시가총액 ( 십억원 ) 주가 ( 원 ) 주당데이터 ( 원 ) 15,165 15,165 15,165 15,165 N/A 1,721 1,721 1,721 N/A 110,000 110,000 110,000 비유동자산유형자산무형자산투자자산자산총계유동부채매입채무단기차입금미지급법인세비유동부채사채부채총계자본금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자본조정자본총계부채및자본총계 5,316 6,458 7,104 7,815 23 1,336 1,470 1,617 52 67 73 81 4,536 4,320 4,752 5,227 9,737 12,322 13,910 15,689 309 309 324 356 215 191 210 231 257 279 307 338 566 588 631 694 76 76 76 76 9,165 10,046 10,046 10,046 0 1,625 3,171 4,887 9,171 11,733 13,279 14,995 9,737 12,322 13,910 15,689 EPS BPS DPS Valuation(Multiple) PER PBR EV/EBITDA Key Financial Ratio(%) 자기자본이익률 (ROE) 자산이익률 (ROA) 배당수익률 (%) 안정성지표부채비율 (%) 순차입금 / 자기자본 (%) 유동비율 (%) 이자보상배율 (x) 총자산회전율 (x) 매출채권회전율 (x) 9,992 10,717 10,192 11,316 60,281 77,371 87,563 98,879 N/A 10.6 11.1 10.0 N/A 1.5 1.3 1.1 N/A 5.8 5.7 4.8 16.5 15.5 12.4 12.1 15.6 14.7 11.8 11.6 0.0 0.0 0.0 0.0 6.2 5.0 4.8 4.6 94.2 95.2 95.5 95.6 1,430.2 1,896.7 2,102.0 2,211.0 0.0 0.0 0.0 0.0 1.3 0.6 0.6 0.5 N/A 6.9 5.1 5.0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8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2013년 9월 12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2013년 9월 12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2013년 9월 12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동희 )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투자등급관련사항 1. 종목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4등급 ) 아래종목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ㆍStrong 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0% 이상. ㆍ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 +50% 미만. ㆍHold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 +15% 미만. ㆍReduce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미만. 2. 산업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등급 ) 아래산업투자의견은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 ㆍ비중확대 (Overweight). ㆍ중립 (Neutral). ㆍ비중축소 (Underweight) NHN 엔터테인먼트 (181710) 의투자등급변경내용 추천확정일자 자료의형식 투자의견 목표주가 담당자 주가및목표주가변동추이 2013.08.29 산업브리프 Buy 160,000 김동희 2013.09.12 기업브리프 Buy 160,000 김동희 200,000 ( 원 ) 주가목표주가 150,000 100,000 50,000 0 2011.09 2012.01 2012.05 2012.09 2013.01 2013.05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