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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을동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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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1. 서비스 & 사업전략 2. 주요성과 - 양질의컨텐츠개발 - 포트폴리오다변화 - 투자 - 자체개발 - 퍼블리싱 3. 게임라인업 4. 주요관심사 - 해외확장 - 물적분할 - 웹보드규제 5. Appendix 2
3 1. 서비스 & 사업전략 / 양질의컨텐츠개발 플랫폼 ( 유저 ) 서비스 양질의게임 Lesson 1. 시대의유행을선도하던플랫폼도지속적으로교체되는현실 Lesson 2. 양질의게임들은시간이지나도유저들의꾸준한사랑을받음 게임의핵심은플랫폼이아닌컨텐츠 3
4 1. 서비스 & 사업전략 / 포트폴리오다변화 자체개발퍼블리싱투자 게임포트폴리오다변화 새로운투자진행및아태지역중심글로벌확대 전략적제휴를통한 CGP CGP (Cross Game Promotion) 4
5 1. 서비스 & 사업전략 / 투자 투자전략과방향 올해연말까지 2,000 억원 인력현황 (2013 년 9 월말기준 2,402 명 ) 801 (1,371, 연결기준 ) 414 (529, 연결기준 ) 40% 해외사업및플랫폼 우수게임개발인력채용 % M&A 및투자기회모색 1) 풍부한현금력보유 2) 국내외중소형개발사 3) 우수 IP 투자기회모색 2013 년 12 월일본모바일게임개발사 Ateam (3662 JP) 지분 3% 확보 2014 년 1 월중합작개발사설립예정 국내외시장에서의전략적제휴를위해 2013 년 10 월쿠키런개발사 데브시스터즈 지분 22% 인수 해외시장입지강화를위해 2013 년 7 월 댄싱엔초비엔터테인먼트 주요지분 55% 인수 5
6 2. 주요성과 / 자체개발 : 한국 국내주요개발성과 LINE POP Puzzle 日 3 등퍼즐게임 LINE Dozer Arcade 日 3 등 Cards & Casino 게임 피쉬아일랜드 Fishing 韓 1 등낚시게임 누적다운로드 매출순위 25,500,000건 5,000,000건 6,000,000건 (DAU 1,500,000) 일본 Top10 위 일본 Top30 위 국내 Top 25 위일본 Top 40 위 서비스기간 2012 년 11 월출시후 15 개월 2013 년 11 월출시 2012 년 9 월출시후 17 개월 6
7 2. 주요성과 / 자체개발 : 일본 일본주요개발성과 LINE 쯔리토모 Fishing / Launched 2Q 2013 LINE 용자콜렉터 TCG / Launched Nov 평균일간 UV 130,000 명 누적다운로드 1,500,000 건 3Q13 매출 2.5 억엔 (100%+ Q/Q) 연간누적매출 7 억엔 7
8 2. 주요성과 / 모바일퍼블리싱 국내사업성과 포코팡 for Kakao Puzzle / Developer: Treenod Launched Oct 이너월드 TCG / Developer: Softmax Launched Jul.2013 누적다운로드 매출순위 8,000,000 건 국내 5 위 누적다운로드 700,000 건 다운로드순위 국내 1 위 MAU 100,000 만명이상 8
9 2. 주요성과 / PC 온라인 국내사업성과 풋볼데이 PC/Mobile Sports / Developer: NHN Ent. Launched Dec 에오스 : Echo of Soul PC MMORPG / Developer: Nvius Launched Sep.2013 평균 PCU 20,000 명평균 PCU 30,000 명 월간 UV 300,000 명 PC 방점유율순위 9 위 9
10 3. 게임라인업 / 모바일 LINE 파티런 Genre: Running / Developer: Orange Crew 더비임팩트 Genre: Sports / Developer: Ateam Inc. 가디언스톤 Genre: RPG / Developer: Delusion Studio LINE Disney 츠무츠무 Genre: Puzzle / Developer: NHN PlayArt 10
11 3. 게임라인업 / PC 온라인 풋볼데이 Genre: Sports Developer: NHN Entertainment 위닝일레븐온라인 2014 Genre: Sports Developer: NHN Entertainment & Konami 신의칼 Genre: MMORPG Developer: Dream Network 11
12 3. 게임라인업 / 1H14 해외신작 서비스중개수 국내신작 해외 국내 2013 년말 2014 년상반기 12
13 4. 주요관심사 / 해외확장 Mobile 15 년게임사업노하우및 LINE 과의적극적인협력을통한사업확대 법인설립을통한현지시장역량확보로컬앱스토어와퍼블리셔등주요협력업체들과의우호적파트너쉽형성 현지파트너와의협력을통한시장진입과현지법인확장 NHN 싱가폴을거점으로주변국의문화와이용자특성분석및사업확대 Social Casino 캐주얼 DNA 와오랜노하우를활용한해외소셜카지노시장진출 동남아연합 13
14 4. 주요관심사 / 물적분할 AS-IS TO-BE 개발 운영 개발 운영 인큐베이팅 NHN Studio 629 NHN BlackPick NHN PixelCube 14
15 4. 주요관심사 / 물적분할 신설법인 NHN Studio629 담당게임 POKO PANG, Wooparoo Mountain NHN BlackPick EOS, ASTA, Winning Eleven, Football Day, Baseball 9, Team 9 NHN PixelCube Fish Island, LINE POP, LINE Jelly 분할배경및기대효과보상및책임을명확히하는책임경영체제를통해게임성공가능성확대슬림한조직구조를통한신속하고전문적인의사결정으로사업경쟁력강화본사에잔류하는주요게임조직에대한맞춤형인큐베이팅운영신설법인들의책임경영체제를기반으로사업경쟁력상승과장기적기업및주주가치증대 15
16 4. 주요관심사 / 웹보드규제 13년 6월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시행령개정추진 13년 8월 규제개혁위원회 웹보드게임규제안 수정승인 13년 11월 법제처심사및승인 14년 2월 규제안적용 (2월 23일 ) 안건내용 1 1월게임머니구매한도 30만원 2 1인 1회게임머니사용한도 3만원적용 3 1일 10만원손실시 24시간접속제한 4 게임의상대방선택금지 ( 랜덤매칭 ) 5 게임의자동진행금지 6 로그인시본인인증조치강화 [ 사업영향 ] 베팅한도액제한등게임성저하우려사용자이탈로사업에부정적영향 [ 대응방안 ] 중장기사업성장모색동남아, 북미등해외진출검토 16
17 Appendix / 글로벌산업전망 전체게임시장 모바일게임시장 (USD b) (USD b) E 2014E 2015E 2016E E 2014E 2015E 2016E Asia 35% CAGR N. America 24% CAGR Europe 32% CAGR Others 26% CAGR - 출처 :Gartner - 출처 : Gartner, IDG 전체게임시장의안정적성장속에모바일의견고한확장예상 17
18 Appendix / 연혁 1998 NOV 한게임커뮤니케이션설립 1999 DEC 한게임정식서비스개시 2000 JUL 네이버컴 에인수합병 2000 SEP 알렉사집계기준, 인터넷게임분야 1 위등극 2001 MAR 세계최초게임부분유료모델 한게임프리미엄서비스 출시 2001 SEP NHN 로사명변경 검색포털 네이버, 인터넷게임 한게임 2006 DEC 게임부문세계최초 개인정보보호부문 ISO27001 인증획득 2008 APR 게임부정이용자근절, 사행화방지위한 한게임클린센터 개시 2011 JAN TERA, 한국시장출시 2011 AUG 모바일게임출시 사천성, 신맞고, 울프보이, 런앤히트, 에브리팜, 마스터오브소드 5 리로드 등 2012 SEP 스마트폰용낚시게임 피쉬아일랜드, 스마트폰실시간대전야구게임 골든글러브 출시 2013 MAR NHN 인적분할발표 2013 AUG 분할후 NHN 엔터테인먼트 로사명변경및 KOSPI 재상장 2013 AUG 새로운글로벌모바일브랜드 토스트 (TOAST) 런칭 18
19 Appendix / 회사정보 지분구조 주요사항 Overseas Institutions, 20.9% Others, 16.6% Naver Corp., 9.5% Executives, 8.3% Korea National Pension, 11.6% Truston Asset, 6.9% Other Domestic Institutions, 26.3% 상장시장 KOSPI 종목코드 KS 상장주식수 15,165,025 주 인력현황 (2013 년 9 월말기준 ) 801 명 ( 별도기준 ) 2,402 명 ( 연결기준 ) (NHN 엔터테인먼트 ) (NHN PlayArt, 日 ) 본사위치 성남시분당구삼평동 629 플레이뮤지엄 2013 년 12 월 31 일기준국내기관투자자및개인투자자지분율은내부추정치임 19
20 Appendix / 계열사현황 NHN 인베스트먼트 100% NHN 싱가폴 100% NHN USA 100% NHN PlayArt ( 일본 ) 100% 오렌지크루 100% 펀웨이즈 60.0% 와이즈캣 51.0% 댄싱엔초비 55.4% 웹젠 28.5% 게임계열사 20
21 Appendix [ 모바일 ] PU 추이 / 주요지표 Paying Users Jun-12 Sep-12 Dec-12 Mar-13 Jun-13 Sep-13 Dec-13 [ 모바일 ] MAU 추이 Monthly Active Users Jan-12 Apr-12 Jul-12 Oct-12 Jan-13 Apr-13 Jul-13 Oct-13 21
22 Appendix / 게임매출비중 게임매출 1,469 억원 4% 게임매출 1,462 억원 22% (+18%p Y/Y) 모바일게임 45% 36% (-9%p Y/Y) PC 온라인게임 51% 42% (-9%p Y/Y) 웹보드게임 3Q12 3Q13 22
23 Appendix / 연결제무재표 ( 백만원 )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매출 167, , , , , , ,405 [ 사업별 ] 게임매출 159, , , , , , ,191 PC 151, , , , , , ,315 모바일 8,309 6,911 6,338 18,021 26,790 34,123 31,877 기타매출 7,697 8,326 8,331 4,628 4,135 3,441 7,214 [ 게임사업지역별 ] 국내 100,802 83,857 88,997 89, , , ,865 해외 58,777 54,847 57,920 61,581 51,878 47,273 44,326 영업비용 116, , , , , , ,647 지급수수료 45,892 40,516 41,793 44,946 47,400 51,971 52,747 인건비 48,119 45,005 41,016 37,902 36,856 37,476 43,934 광고선전비 7,943 3,608 6,395 9,521 6,446 4,308 3,546 감가상각비 3,626 4,364 3,724 3,912 3,852 3,420 5,019 기타 10,768 9,744 9,945 8,877 9,094 8,298 11,401 영업이익 50,930 43,794 52,377 50,624 62,459 52,943 36,758 영업이익률 30.4% 29.8% 33.7% 32.5% 37.6% 33.4% 24.0% 23
2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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