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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넷째, 한국선교 120 주년기념비전 7 개선언문을채택하였다. 이선언문을대회가진행되는 곳마다참여자들이함께낭송하게될것이다. 1. 우리는 120년전에흑암의이땅에언더우드 1세와아펜젤러선교사를포함한많은선교사들을보내사빛되신예수생명을주신하나님께진심으로감사를드리며그은혜를잊지않고보답할

한국선교지도자포럼핸드북 제 3 회 ~14. 양평쉐르빌온천호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국세계선교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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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NCOWE Ⅲ) 선교의효과적협력과선교사의전략적배치 세계선교! 일어나자한국교회! 일시 : 2000년 8월 14일 ( 월 )~15일( 화 ) 장소 : 사랑의교회 ( 옥한흠목사시무 ) 주최 : 한국세계선교협의회 공동주관 : NCOWE Ⅲ 진행위원회 / 사랑의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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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 EVALUATION QUESTIONS: EMOTIONS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이세계가현재 50% 가도시화로급변하고있다. 2050까지 66% 의도시화현상이예상된다는보고이다. 이같은도시화현상으로인해기독교인구의분포도가달라지고있다. 세계기독교인구가 33% 인반면, 도시기독교인구는 44% 이다. 이렇게급변하는도시화현상에서의미전도종족선교는다방면의접근전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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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하나로 5호

농촌과목회제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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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가절실하다. 4. 인간사회는삼대시대적변천의과정을겪고있다. - 농업화시대 Agricultural Wave - 공업화시대 Industrial Wave - 정보화시대 Information Wave와문화의시대 cultural Wave 대부분의선교현지는 3시대가공존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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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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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시작할 준비가 되었으면 다음 설명에 따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1단계: 허락받기 클럽을 떠나는 회원에게 에 응해 줄 것인지 물어본다. 이 설문 조사는 클럽의 문제점을 보완해 향후 같은 이유로 이탈하는 회원들이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응답 내용은 대외비로 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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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장로교소개 미국장로교는한국기독교역사상최초의선교사를파송해준교단이며, 이후많은선교사역을통해한국기독교의기초를제공해준교단이다. 언더우드 (Horace Underwood), 마포삼열 (Samuel Moffett), 배위량 (William Baird) 등으로대표되는미국장로교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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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회 목회대학원 선교신학 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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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4호 교체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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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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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본문2(91-182)


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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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성은세가지변수factor( 선교대상과선교지현실, 서교주체인선교사, 시대적상황 / 선교환경 ) 가변했기때문이다. 그래서새로운선교패러다임의모색은세가지작업이필요한데, 첫째는서구선교이론에대한비판적반성이다. 새로운선교주체에게적합한것인가를검토하는차원이다. 수정하고보완하려는작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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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준비위원 회장 : 이윤식 ( 인천대 ) 수석부회장 : 송광용 ( 서울교대 ) 부회장 : 박영숙 ( 한국교육개발원 ) 박은혜 ( 이화여대 ) 신현기 ( 단국대 ) 신현석 ( 고려대 ) 이윤경 ( 서원대 ) 이일용 ( 중앙대 ) 정정진 ( 강남대 ) 조동섭 ( 경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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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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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절제는영적승리의비결, 연속금식기도 SLIM 합시다! (Spirituality Lives in Modesty) 사랑의교회영적건축과우리들의기도 100 대기도제목 주후 2016 년 3 월 20 일 ( 종려주일 ) ~ 2017 년 4 월 8 일 (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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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에게선교를시작하던 1912년이후를일컫는다. 제4기는 땅끝까지선교로써 1955년태국에선교사를파송하기로결정하던총회때부터잡고있다. 3) 사역형태역시한반도안에있는한민족을향한선교와, 한반도밖에있는한민족을위한선교, 그리고이웃과먼곳의타민족을향한선교가각각특성을달리할수밖에없었던점을

120~151역사지도서3

357호 완성 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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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졸업요건 1. 전공및교양학점 ( 자유선택학점별도 ) 이수 전공 학번 영역별학점 ( 전공선택이수 ) 교양학점합계학번신약구약교리현대신학교회사실천철학언어교필교선 단일전공 97이전 53( 전공필수 ) 53 97이전 26(24) 16 98이후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에든버러대회의존속위원회는이후에국제선교협의회 (IMC: International Missionary Council) 가되었고에큐메니컬운동의중심축을이루어가게되었다. 이후 1928 년에예루살렘에서, 1938 년에탐바람, 1947 년윗비, 1952 년빌링겐, 1958 년아크라

2 기독교윤리실천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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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선교를위한신학교육왜필요한가? 월간목회 2007 년 5 월호 강승삼교수 ( 한국세계선교협의회사무총장 ) 한국교회가세계선교대국으로부상하고있다. 선교는선교하는교회의수준만큼발전되고열매가맺는다. 한국교회의신학수준만큼선교현장의신학수준이자라게된다. 한국선교사의신학수준만큼선교현장의교회가그문화에뿌리를내린건강하고재생산적인토착교회가된다. 본고에서는오늘의한국교회평신도의신학수준이세계선교를감당하는데어느정도인지를간략히진단하고, 바른선교를위해한국교회평신도에게어떤신학훈련이필요한지를제시하고자한다. 특히선교사역에있어서선교현장의문화에어떻게성경적으로접근하여그상황에맞는사역을할수있는지에대한신학의이해도를밝히고미래선교를위한평신도의신학적준비를제언하고자한다. 1. 한국교회평신도전문인선교사비율과사역영역이크게확대되고있다. 첫째,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의선교사파송현황을보면평신도전문인선교사의비율이확대되고있다. 한국교회가파송한선교사는 173개국에 16,616명이다. 목사선교사가정 (64.6%) 이평신도선교사가정 (35.4%) 보다비율이훨씬높은편이다. 그러나사모를평신도로본다면평신도선교사가 60% 정도임을알수있다. 그리고남자선교사 (46.6%) 보다여자선교사 (53.4%) 가많은이유는독신여선교사가 1,138명 (7%) 이포함되어있기때문이다. 독신여선교사들은팀사역하는분들도있지만대부분여장부로서열악한선교현장에서선교리더십을발휘하고있다. 또한한국기독교총연합회 (CCK) 와한국교회협의회 (KNCC) 에소속된회원교파의현황을종합한통계를보더라도평신도전문인선교사의비율이급증하고있음을알수있다. 한국교회전체선교사의 40%(6,551명 ) 가교파 / 교단소속선교사들이며 60% 의선교사들은선교단체소속선교사들이다. 교단선교사들이급감한비율의변화를보면, 2005년도 49%, 2006년도 48%, 2007년

도 40% 이다. 다양한이유가있겠지만두어가지예를들면하나는최근에들어교단마다이중 회원권선교사들에대한협력협정보다는소속결정요구조치의결과로분석된다. 또다른한가 지는각단체마다평신도선교사파송에박차를가하고있기때문인것으로판단된다. 2007 년 1 월현재한국기독교교파별교세현황종합 교파별노회수교회수목사수신도수선교사수 장로교 1,045 39,629 51,663 9,874,214 (8,761,762) 성결교 103 5,694 5,084 971,505 576 감리교 213 5,692 8,415 1,508,434 626 기하성 55 2,302 2,408 1,146,225 631 기침 111 2,545 3,706 714,697 526 기타 51 1,549 1,770 285,712 67 총합계 1,578 57,411 73,046 13,388,335 (14,500,787) 4,125 6,551 노회수, 교회수, 목사수, 신도수는한기총 (CCK) 자료 (2007.1.25) 와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감리회, 구세군대한본영, 기독교대한복음교회, 대한성공회는 KNCC회원으로 KWMA에서자체조사한자료이다. (2007.1.26) 선교사수는교단들의합계는 6,551명, 단체들의합계는 10,065명이다. (2007.1.16). 장로교 * 표시교단의신도수는한기총의 2005년자료임. ( 괄호 ) 의합계는 2005년자료로대체한합계임. 다음의통계는한국선교사들의사역영역별현황으로서 35.4% 의선교사들이평신도전문인선교사로서사역을잘감당하고있으나신학적으로는아직도훈련이아쉬운편이다. 이자료는개인선교사의사역별이아니라각교단 / 선교단체별로주재국사역자들의응답빈도수 ( 복수응답 ) 에따른비율이다. 특수사역과전문사역은성경번역, 순회, 녹취, 교육, 학원, 방송, 아동, 농장, MK사역등이며, 기타사역은비거주, 선박, 탈북자, 소수민족사역등으로서평신도선교사들이함께사역할수있는영역들이다. 2006년사역영역별현황 순위별 사역비율 교회개척 27.1% 제자훈련 21.8% 캠퍼스사역 11.9% 구제개발 6.9% 신학교육 6.5% 전문사역2) 5.9% 기타사역3) 5.4% 문화스포츠 3.3% 의료 3.2% 선교훈련 2.0% 선교동원 1.8% 선교행정 1.3% 선교출판 1.0% 상담치유 0.8% 선교정보연구 0.7% 외국인근로자 0.4% 100%

둘째, Target2030 운동으로앞으로대량평신도전문인선교사역자들을파송할계획이다. 이번통계조사애서 2006년선교대회와 NCOWE IV에서결의한바있는 Target2030운동 ( 즉, 2030년까지 10만선교정병파송운동이다 ) 을각교단과단체들에게 2030년까지파송계획을물었는데그결과는아주고무적이다. 특히나교단은 2030년까지 3만여명의선교사를, 선교단체들은 136,885명을파송할계획이라는보고이다. 이파송계획에는대부분평신도선교들이포함되어있을것으로판단된다. 또한 MT2020운동 ( 즉, 2020년까지 1백만자비량선교사역자를파송운동이다 ) 에는거의모두평신도전문인이며직업의전문성을가지고서자비량사역자들, 조기은퇴한실버선교사들, 한인디아스포라교회에서파송하는전문인들을포함한다. 한국교회의선교운동은이제평신도전문인선교운동시대로돌입하였다고볼수있다. 이같이한국교회선교운동은양적성장뿐만아니라질적인선교사를배출해야하는당위성을가지고있다. 그렇다면어떻게평신도전문인선교사역자들을훈련할것인가를진지하게생각하지않을수없다. 2. 오늘의한국교회평신도선교사의성경 / 신학교육이왜필요한가? 첫째, 평신도전문인선교사선발에대한성경 / 신학훈련의질적수준향상이필요하다. 선교사선발은선교단체들의매뉴얼이나선발규정의갱신이필요한때가되었다. 외냐하면 21세기선교현장의교육수준도높아지고있고, 또한대량선교사파송운동과더불어선교사의질적수준이향상되어야한다. 평신도전문인선교사자격에대한규정은각교단선교부 / 회와선교단체마다조금씩차이는있지만거의비슷하다고본다. 예를들면예장합동선교회 GMS의경우, 평신도전문인선교사는전문지식과기술을갖춘자로서초급대학이상의학력과공적인성경 / 신학교육 1년이상을요구하고있다. 이유는평신도선교사도선교현지에서는지도자요, 자기전문분야에서사역하면서현지동역자들에게전문성을가르칠뿐만아니라많은경우에예수님의제자들을양육해야할필요가있기때문이다. 둘째, 주님의지상명령을총체적으로수행하기위해평신도전문인선교사도성경 / 신학훈련이필수요건 4가자를성경자체가제시하고있다. 첫째, 성경은세계복음화를위한지상명령을내리셨다.( 마28:18-20, 마16:15, 눅24:44-48, 요20:21, 행1:8) 주님은말씀을선포하시고, 가르치시고, 사람들을섬기셨다. 결국지상명령의궁극적인목표는하나님의나라를회복하고주님의잃은백성을찾는운동을통해서남은과업을다이루어하나님께영광을돌리는것이다. 둘째, 성경은세계복음화를하나의복음을다양한형태로표현하는풍부한메시지가있어 ( 고전15:11, 갈 1:6-8) 어떤문화권에서든지적용할수있다. 셋째, 성경은세계복음화를위한선교의성육신적모델이있다. ( 창12:1-3, 갈3:8, 요1:14, 벧후1:28, 히1:1) 넷째, 성경은세계복음화를위한능력을부시는책이다. 안과밖의악한세상 (World-outside와 World-inside) 과마귀를대항하여이기는비결은우리에게있지않고하나님의말씀에있기때문이다. ( 일요5:19, 마12:27-29, 눅11:20-22, 골2:15, 고전2:1-5, 고후12:9-10, 롬1:16)

셋째, 한국의신학대학원들이부설로평신도전문인선교사후보자들을위한 1년과정의성경 / 신학훈련프로그램을개발할필요가있다. 미주의대부분의신학교들은평신도들이원하면 1년수료과정을이수할수있다. 그러나한국의신학교들은목사후보자만을위한신학교이지평신도들을합류시키지않는것이보통이다. 물론신학대학교마다평생교육원이있긴하다. 하지만이프로그램이선교사훈련을목적으로한학점인정제도는아니다. 또한대학원수준의과정도아니다. 한국의신학교들이평신도선교사후보자들의성경 / 신학훈련을위한문호개방이절실하다. 넷째, 평신도전문인선교훈련프로그램의기능적인변혁이필요하다. 한국선교계에정규선교훈련프로그램이많이있고, 평신도전문인선교훈련프로그램도있다. 한예로 GMS에는 GMTI 산하에수십개에달하는평신도선교훈련프로그램인 LMTC가있다. 그러나거의모든훈련프로그램은타문화권적응훈련프로그램으로한정되어있다. 신학 / 성경과제자양육과정은개인이알아서훈련받아야할것을전제하고있는것이다. 많은현장평신도선교사역자들이전문사역에만종사하고제자양육사역에는참여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대학생성경일기회 (UBF) 나대학생선교회 (CCC) 출신들은성경과제자양육방법을충분히익혀서선교현장에투입되므로그들은자비량선교사역을감당하면서도캠퍼스에서제자양육사역을잘세워나가고있는것이다. 다섯째, 평신도전문인선교사들의성경 / 신학훈련프로그램의질적향상으로목사선교사와평신도선교사간의갈등해소의기초가되고팀사역에중요근거가될수있기때문이다. 지금까지선교현장에서사역하던평신도전문인선교사들중에적지않은분들이신학공부를하고목사안수를받은예가많다. 그이유를들면, 첫째, 선교사역에평신도보다는목사선교사의위치가더낫다는것이다. 둘째, 목사로서의부르심을받았다는것이다. 셋째는더근본적인이유로서목사선교와의갈등때문에나도목사가되어야겠다는것이다. 이것은목사선교사와평신도선교사양측다문제이다. 서로가팀사역을하여야한다. 이제평신도전문인선교사들이최소한 1년과정혹은 20학점정도의성경 / 신학과정과제자양육과정을마스터한다면평신도전문인선교사들의질이향상되고서로가더존경하고목사선교사와좋은팀이되어선교사역에아름다운열매를많이맺게될것이다. 여섯째, 한국교회선교지도자들또한평신도전문인선교사들의성경 / 신학훈련이필요하다는데공감을하고있다. KWMA 정책소위원회정기모임에도평신도전문인선교사역자들에대한성경과신학교육이필요하다는것을공감하였다. 또한한국기독교총연합회 (CCK) 와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가주최하여 Target2030운동을어떻게구체적으로전개할것인가에대한회의를 2007년 3월 16일한기총회의실에서개최한바있다. 한국평신도선교사역자들에대한성경과성경 / 신학훈련의필요성을모두공감하였다. 3. 바른선교를위해한국교회평신도전문인선교사에게어떤방향의성경 / 신학 훈련이필요한가? 선교지도자는선발되고훈련되어져야한다. 평신도전문인선교사도현장에서는지도자이다. 선교지에서사역의협력, 지도력의위임과이양, 그리고현지재산권관리와이양의과정을위하여영적지도자교육은필수적이다. 하나님은사람을사용하여역사하신다. 선교현장의그리스도인이사역자와지도자로훈련되어지고활성화되어야건강한선교라할수있다.

영적지도자로서의평신도전문인선교사훈련에대한방향을제시함에있어서성경에서모델을찾는다. 첫째, 제자선발과훈련에있어서주님께서보이신모델이가장바람직하다. 콜만 (Robert Coleman) 은예수님의제자훈련을 8단계로나누었다. ( 마13:36, 17:19) 1제자들을선택하심 (Election,) 2제자들과함께하심 (Association), 3제자들을성별하심 (Consecration), 4제자들에게능력주심 (Impartation), 5본을보이심 (Demonstration), 6제자들에게위임하심 (Delegation), 7케어와감독하심 (Supervision), 8제자가제자를재생산함 (Reproduction) 등이다. 둘째, 성경에서의영적지도자훈련의방법은주로멘토링과같은비공식훈련 (Non-Formal Training) 과가정교육과같은비형식훈련 (In-Formal Training) 이었다. 셋째, 성경에서종으로서의영적지도자모델은 9가지의특성으로나타내보인다. 즉, 1하나님의부르심, 2하나님의정결케하심, 3하나님의사명주심, 4하나님의보호하심, 5하나님의능력주심, 6하나님의인도하심, 7종이겸손하게섬김, 8종이세상에버림받음, 9종이결국그사명을완수함등이다. 이사야, 예레미야, 다니엘, 에스겔, 베드로, 요한, 바울에게서이모델을볼수있다. 다음은평신도전문인선교지도력육성훈련프로그램을위한성경 / 신학과정을어떤방 향으로개발할것인가? 1) 피훈련자의영성함양과제자양육사역의능력배양훈련이무엇보다강조되어야한다. 첫째, 성경이해력과사용법 (Biblical Training), 기도훈련, 전도훈련이강조되어야한다. 둘째, 제자양육능력배양훈련의분야 (Discipling skills and Abilities) 가검증되어야한다. 즉, 영적은사 (Spiritual Gifts) 개발이발견되고있는가를보아야한다. 1사역은사의갈망, 2사역의열매, 3하나님능력역사의인정, 4하나님의능력과사역자상호간의협력정신 ( 고전12::31, 고전14:1, 고전14:39) 이발견되는가이다. 셋째, 교회에서의제자사역에성령의능력이나타나는가? 넷째, 발견된은사를계속사용하여그은사가계속개발되고성숙되어지는가? 다섯째, 기도와찬양으로하나님의능력이나타나게하는가? ( 왕하19:14-37; 대하20:1-30) 여섯째, 영적인삶과능력을배양하는훈련이다. (Personal Spiritual Life - PSL) 주님을알아가는기본원리, 성경읽기 ( 수1:8, 시1:2-3), 성경공부, 성경암송, 기도와하나님의음성을듣기와묵상하기등이다. 일곱째, 금식, 경건서적읽기, 깨달은바를기록하기, 예술적인자질을사용하기등이다. 악기, 음악, 그림, 조각, 댄싱, 노래하기, 찬양, 악기사용등개인적인훈련과교회공동체생활 --1함께모이기를힘씀, 2대중예배, 3영적권위자와관계를유지, 4영적권위를사용하기, 5함께하는협력의기도, 6교회의제자도 (Cell Group) 의과정, 7서로사랑하고용납하기, 8죄를대적하기, 9우리의은사를다른사람을위하여사용하기등이다. 2) 평신도전문인선교사들의영성훈련실천과적용 (Applied Spirituality) 할사항은 7 가지다. 첫째, 사탄을대적하고죄를피하라.( 눅 8:14,15) 우리를실족케하는네가지죄는 1쓴뿌리 (bitterness), 2성적부도덕, 3돈을사랑함, 4교만 ( 자만 ) 함이다. 다음으로영적지도자가피해야하는범죄 ( 마 22장 ) 는 1사람들위에지나치게군림하려함, 2타인이나타지도자를시기하거나비방함. 3제자나타지도자를키우지않음이다.

둘째, 그리스도닮는인격을개발하라. 신약에서가장강조하는네가지요소는사랑, 거룩, 종의모습, 겸손이다. 셋째, 성경적삶과사역에서다가오는고난을받아들이라. 넷째, 가족, 직장, 정부에대한사회적인책임을수행하라. 기독교인은요셉과다니엘처럼가족부양의책임, 고용주에대한충성심, 국가의일등시민이되어야한다. 다섯째, 성도는자원 ( 시간, 돈, 달란트, 사역능력, 지식에대한청지기의식을가진다. 여섯째, 주요결정을하나님의뜻대로하라. 일곱째, 성경적이고총체적인영성을지향하라. (Eph 4:11-16) C H RI S TL 세상 성경기도제자양육 I K E N E S S 예배순종훈련 교회 자연 환경 자신 / 가정 3) 모든성경 / 신학과정은교회선교활성화중심지향적이어야한다. 교회선교활성화와신학교육갱신을위하여신학교육과목회자의영성훈련에선교중심의재조망 을해야한다. 각전공신학이교회선교중심축의바퀴처럼총체적으로엮어져야할것이다. 그림

과같이선교는교회의본질에서출발하고교회선교는모든신학의중심이되도록재반영되어 야한다. 모든신학분과에서는예수님의지상명령 (Great Commission) 순종지향적인신학으로재 조망해야한다. 4) 대개선교훈련과정은다음과같다. 첫째, 타문화권사역훈련과정은대개 12과목이다. 성경선교신학, 선교적교회론, 선교역사, 선교뮨화인류학, 선교커뮤니케이션, 타문화권전도와제자양육, 타뭄화권교회개척과갱신, 세계종교, 언어학, 상황화신학, 도시선교, 미전도종족선교, 전방개척선교, 등이다. 둘째, 인간관계술과선교리더십과정이다. 선교행정과정책, 인간관계, 선교전략, 리더십과팀워크, 총체적선교와지역개발, 여성선교와어린이선교, 연장교육 (TEE) 등이다. 셋째, 타문화권사역과삶의과목이다. 영적전쟁, 타문화권적응, 경건훈련 (Q.T. Life), 선교사의가정생활, 실재기술--Basic hygiene, Preventive Health Care, Repair Skills, First Aid 등이다. 교회는영적지도력개발의터전이며교회학교는영적지도력개발의기초가형성되는단계이 다 ( 눅 2:52). 그러므로평신도전문인선교후보자는교회에서성경을가르치고, 제자양육과셀 원리를적용하는경험이있어야한다. 5) 제자양육은어떻게훈련할것인가? (How to train? - pedagogy) 첫째, 훈련이이루어지는 3 가지방법론은무엇인가? 선교지향성비형식교육 -기능적, 필요 -전통에근거함에서발생함 -사회 정치적으로 -시공간의제한안정됨받지않음 변화지향성비공식공식단계식구조성 교육 교육 의도적 계획적 교수및직원 재정확보 -Formal( 공식 ): 단계식교육구조, 모든교육행위가계획됨. 인사행정. 재정확보의필요.

-Non-formal( 비공식 ): 예수님의교육방법같은멘토링이나삶의본을통해교육함. -Informal ( 비형식 ): 가정교육, 동아리활동등과같은비의도적인상태의교육방법. 둘째, 제자선택을어떻게할것인가? 1) 배움에열망하는자를택한다. ( 딤전3:2-7). (Select those who are hungry to learn) 2) 충성스럽고 (Faithful) 약속을지키는사람을택한다. 3) 시간, 힘, 헌신도가높은적절한 (available) 사람이어야한다. 4) 배우려고하고말을들을수있는사람이어야한다 (Teachable). 5) 영적지도자 (Spiritual leadership) 를선택할때는강직한은사를가진사람을구하여야한다. 베드로는어부였다. 그러나그는단순한고기잡이가아니라상당한잠재력을가진자였다. 주님께서는그것을보시고그를부르셨다. 결론적으로평신도전문인선교사도전방개척선교사역의목표를세워야한다. 그목표는건강한토착교회설립이기때문에항상전도와제자양육이실시도어야한다. 이러한전방개척사역은정말많은기도와인내와지혜와물질과전략정책이필요하다. 대부분의개척선교단체들의전략은크게두가지로나눈다. 하나는창의적접근지역에가서학생신분, 연구원 (Researchers) 의신분또는전문직업 (Professionals) 을가지고지혜롭게사역한다. 또한가지방법은기독교선교의자유가있는제3국의어느전략적인지역을거점으로삼아단기여행객으로위장하여목표종족이나지역에전도하고제자육성사역을하여토착교회를설립한다. 이러한사역을위하여선교사는조화된영성과소명의확신은물론타문화권에서의팀사역기법과전도의방법, 제자양육의기술, 그리고셀교회의전략에익숙하여야만한다. 건강한토착교회란자전 (Self-Evangelism/Mission), 자치 (Self-Government), 자급 (Self-Support), 그리고자신학화 (Self-Theologizing) 할수있는교회를가리킨다. 또한가지방향은선교의전방개척 ((Mission Frontiers), 즉, 선교에방해가되는지적장해 (Intellectual Frontiers) 의도전이기독교선교개척분야임을깨닫고기독교회가한걸음더적극적으로참여해야할것이다. 강승삼박사는아프리카무슬림지역선교사 (12년) 후전총신대학교선교대학원교수와원장을역임하였고, 현재한국세계선교협의회사무총장, 한국복음주의협의회선교위원장, 선교사연장교육원장으로섬기고있으며슬하에 1남 1녀와 7손자를두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