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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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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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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th America 4 - 북미게임심의기구 ESRB, 게임사진찍으면상세정보제공하는앱선보여 - ios용고품질그래픽구현엔진등장, iphoe용게임도고화상등장예고 - XBox360은온라인게임, PS는멀티미디어콘텐츠를주도하는것으로나타나 - Google, 개방형웹스토어 Chrome Web Store 개장 - Zyga, Facebook 인기게임 Adroid용으로출시해 - Activisio의 Call of duty', 11월 9일출시이후미국에서만 500만장판매 - EA의모바일게임저가정책으로인디게임개발사어려워져 - Zyga, HTML5 버전 'Mafia Wars' 공개 - Harmoix, 모회사 Viacom 대상으로고소제기 Europe 15 - 런던, 게임산업의메카로부상할것 - Soy, 유럽에서 ios/adroid용공식 Playstatio App 발표 - 'Agry Birds' 개발사 Rovio, 스마트폰용소액결제시스템개발 - 'Agry Birds' Adroid 버전, 매달광고수익으로 100만달러벌어 Asia 20 Japa - DeNA, 삼성과손잡고글로벌소셜게임네트워크구축에나서다 - PlayStatio Store, 비디오카테고리에영화콘텐츠대폭확충 - Gugho, Twitter와연동된플랫폼앱 FilMeee 서비스개시 - 2010년세계소셜게임시장, 전년대비 305% 성장 Chia - CyberAget, 2011년까지중국투자 100억엔규모로확대 - 중국온라인게임종합지수순위 (12월 27일현재 ) - 2010년중국의 10대신작게임 - Tecet, Crytek의신작게임 Warface 를중국내서비스 2

Others - 호주, 성인용게임등급제도입고려중 South America 31 - 국내게임개발사, 남미시장공략잇따라 3

North America 북미게임심의기구 ESRB, 게임사진찍으면상세정보제공하는앱선 보여 ios용고품질그래픽구현엔진등장, iphoe용게임도고화상등장예고 XBox360은온라인게임, PS는멀티미디어콘텐츠를주도하는것으로나타나 Google, 개방형웹스토어 Chrome Web Store 개장 Zyga, Facebook 인기게임 Adroid용으로출시해 Activisio의 Call of duty', 11월 9일출시이후미국에서만 500만장판매 EA의모바일게임저가정책으로인디게임개발사어려워져 Zyga, HTML5 버전 'Mafia Wars' 공개 Harmoix, 모회사 Viacom 대상으로고소제기 4

북미게임심의기구 ESRB, 게임사진찍으면상세정보제공하는앱선보여 ESRB 모바일앱으로게임사진찍으면상세정보제공 북미지역의게임심의기구인 ESRB(Etertaimet Software Ratigs Board) 가선보인모바일애플리케이션이휴대폰카메라로게임패키지만찍으면상세정보를보여주는기능을제공 - 이용자가휴대폰으로 2008년 7월 1일이후시중에출시된게임패키지사진을찍으면게임내용에대한상세설명을볼수있게됐음. 사진을찍지않고도게임이름을넣으면 ESRB 데이터베이스에있는 2만여게임에대한상세설명도볼수있음 - ESRB의 Patricia Vace 회장은 게임패키지에적힌등급설명만으로확신을갖지못했던부모님들도 ESRB 모바일앱을활용해자세한내용을보면자식에게해당게임을사줘도되는지확실히알게될것 이라고설명. 이앱은 Apple Appstore와 Adroid Market을통해무료로제공됨 - 올해 1월발간된보고서에따르면 70% 의부모님들이자식들에게게임을사줄때 ESRB 등급을참조하고있음. 학부모 TV 위원회 (The Parets Televisio Coucil) 는최근게임판매점이성인용게임을청소년들에게판매하고있다고비난한바있음 날짜 : 2010년 12월 14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2041/esrb_mobile_app_lets_users_sap_box_photos_for_m ore_ifo.php 5

ios 용고품질그래픽구현엔진등장, iphoe 용게임도고화상등장예고 고품질게임그래픽구현이가능한 UDK 엔진, ios 에등장 Epic Games의 Mark Rei 부사장이고성능게임그래픽엔진인 Ureal Developmet Kit(UDK) 의 ios용개발키트를모든개발자들에게공개한다고밝혀. Epic Games는최근 UDK 엔진을사용한 iphoe 게임 Ifiity Blade 를선보여, 휴대폰에서볼수없는엄청난그래픽으로화제를모은바있음 - 이에따라개발자들은 Gears of War와 Mass Effect처럼고품질그래픽을자랑했던 PC 및콘솔타이틀에사용된화면표현기술을이용해 iphoe, ipod Touch, ipad 등 ios를이용하는기기용애플리케이션을만들수있게됨 - Epic Games의공동설립자인 Mark Rei은 Apple Appstore는모바일게임에있어가장활발하게움직이는시장 이라며 만약당신이모바일게임을만들어서돈을많이벌고싶다면당연히 ios용으로만들어야할것 이라고강조 - 개발자들이게임을시험적으로만들거나무료게임을만들경우에는 UDK 엔진을무료로사용할수있음. UDK 엔진을활용한유료앱을만들경우에는우선 99달러의초기라이선싱비용을지불하고, 매출이 5,000달러를넘어설때부터는 25% 의로열티를지불하게됨 - Epic Games는최근 XBox360용게임 'Shadow Complex' 를개발한산하스튜디오 Chair Etertaimet를통해첫번째 ios 게임인 'Ifiity Blade' 를개발한바있음. Apple의 TV 광고에도등장했던이게임은 12월 9일출시되자마자 Appstore 순위상위권에올랐음. 판매가가 5.99달러로싸지는않음에도 4일만에 160만달러의매출을올릴정도로인기 - Rei은 Google의 Adroid Market이파일크기제한이나하드웨어종류가너무많은등의어려운점이있지만 Google이이러한문제를해결할것으로본다고확신 날짜 : 2010 년 12 월 15 일 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2043/ureal_dev_kit_for_ios_arrives_this_week.php 6

XBox360 은온라인게임, PS 는멀티미디어콘텐츠를주도하는것으로나타나 XBox360 이온라인게임주도, Wii 이용자들은전체이용시간의 20% 를실시간스 트리밍콘텐츠에활용 현존차세대게임기들이단순한게임기능외에거실의허브로자리매김하면서음악부터비디오대여까지다양한미디어소비를이끌고있지만각게임기마다다른특성을보여눈길 - PS3에서는멀티미디어콘텐츠소비가주를이루는반면, XBox360에서는온라인게임을즐기는경우가많은것으로나타남. 시장조사업체인 Nielse에따르면 XBox360 유저들은전체이용시간의 62% 를게임을즐기는데활용. 온라인, 오프라인게임이용이각각절반을차지함. 하지만 PS3 이용자들은전체이용시간의절반이상을게임외에음악이나영화등다른콘텐츠를즐기는데사용. 특히온라인기능보다는오프라인기능을많이활용했음 - Nielse은콘솔의출시전략이이런수치와연관이있다고분석. MS는 XBox306에대해온라인및멀티플레이어콘텐츠를강조해온반면 PS3는원가상승에도불구하고블루레이드라이브를기본탑재했음 - Nielse은각콘솔의특성에따라여러가지이용행태를보이고있지만가장큰차이는온라인콘텐츠이용에대한것이라고결론. 상세한내용은아래차트와같음 7

- PS3 이용자는전체이용시간의 27% 를블루레이시청에할애. 이는오프라인게임시간 (30%) 에버금가는것이고온라인게임시간 (19%) 은넘어서는수치임. XBox360 이용자는전체시간의 11% 를 DVD 시청에활용. - 넷플릭스나 MLB 네트워크, ESPN3와같은주문형비디오와스트리밍서비스이용도활발했음. Nitedo Wii 이용자들은 20% 의시간을투입, XBox360(10%) 과 PS3(9%) 를상회했음. Nielse은 이영역에서 Wii가강세를보였지만이는 Wii의활용이대부분오프라인게임에집중되는가운데올해서비스를시작한넷플릭스덕분에그나마주문형비디오영역의수치가높아진것 이라고설명 날짜 : 2010 년 12 월 15 일 출처 : http://www.ielse.com 8

Google, 개방형웹스토어 Chrome Web Store 개장 Google, 200 여게임으로무장한 Chrome Web Store 열어 Google이 Chrome Web Store를개장, Chrome 웹브라우저에애플리케이션과소프트웨어, 확장기능을제공. Google은지난 5월 Chrome Web Store를발표한바있음 - Chrome Web Store에는게임 200여개가등록됨. EA와 Zyga를비롯해 Digital Chocolate, Jagex, Spryfox, Bigpoit, Namco 등많은게임회사가참여하고있음 - EA의최고운영책임자인 Joh Schappert는유명캐주얼게임타이틀인 'Poppit' 을 Chrome9 웹브라우저에기본제공할것이라고발표. 그는 우리는최신 HTML5 기술을활용해다양한클래식게임을새로운게임플랫폼인 Chrome에제공할수있다 고말함 - Chrome Web Store는게임을다양한카테고리로분류. 아케이드, RPS, 롤플레잉, 스포츠, 버추얼월드등. 'FIFA Superstars', 'Kightfall: Death ad Taxes', 'War of Legeds', 'Plats Vs Zombies', 'Facy Pats Adveture' 등유명게임들을위한코너도따로마련했음 - Google Chrome의상품관리팀부사장인 Sudar Pichai는 웹은혁신을위한매우강력한플랫폼이되었다 며 이용자들은이제온라인에서과거상상할수없었던많은것들을할수있다 고설명. 이어 Chrome Web Store는개방형웹의힘을보여주는사례이며 EA의다양한게임을가질수있게돼서기쁘다 고강조 날짜 : 2010년 12월 8일출처 : http://www.gamesidustry.biz/articles/2010-12-08-googles-chrome-web-store-goes-live-with-over-2 00-games 9

Zyga, Facebook 인기게임 Adroid 용으로출시해 Zyga, Adroid 폰에 'Mafia Wars' 와 'FarmVille' 출시 유명소셜게임개발사 Zyga가 Facebook의대표게임타이틀인 'Mafia Wars' 와 'FarmVille' 을 Adroid 운영체제기반디바이스에선보인다고발표 - Adroid폰이용자들은이미휴대폰웹브라우저로 Zyga의소셜게임을이용하고는있지만이번전용앱출시로보다빠르고쉽게즐길수있게됐음 - Zyga의모바일부문신임부사장 David Ko는최근파리에서열린 LeWeb 컨퍼런스에서한달내에 'Mafia Wars' 를 Adroid에출시하겠다고공개. 'FarmVille' 에대해서는날짜를언급하지않음 - Zyga는 iphoe이나 ipod Touch, ipad 등 Apple 기기에는 'Mafia Wars' 와 'FarmVille' 을비롯해다양한자사게임들을선보인바있지만 Adroid Market에는 'Zyga Poker' 하나만출시했음 - Facebook에서 Mafia Wars는 1,920만명의월간실제이용자를기록하고있으며, FarmVille은무려 5,440만명의월간이용자를확보 날짜 : 2010 년 12 월 10 일 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1988/zyga_brigig_mafia_wars_farmville_to_adroid.php 10

Activisio 의 Call of duty', 11 월 9 일출시이후미국에서만 500 만장판매 'Call of Duty: Black Ops' 가미국에서 500 만장팔려 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에따르면, 11월미국비디오게임시장의성장세를이끌었던 'Call of Duty: Black Ops' 가 XBox360에서만 490만장팔린것으로집계됨 - Call of Duty: Black Ops 의 PS3 버전은 310만장팔림. 이외에 Nitedo DS와 Nitedo Wii 등 3개의다른게임플랫폼을모두포함한전체판매량은 840만장임. 이에따라 'Call of Duty: Black Ops' 는미국시장에서출시첫달가장많이팔린게임으로기록됐을뿐아니라전체게임판매량에있어서도역대 7위에오르는기염을토함 - 개발사인 Activisio은전세계판매량을정확히공개하지는않았지만 11월 9일출시후첫 5일동안 6억 5,000만달러의매출을올렸다는기록은공개 - 이게임의 XBox360과 PS3 판매량비중은 60% 대 40% 임. 이는지난해출시된시리즈전작 'Call of Duty: Moder Warfare2' 의 70% 대 30% 비중과는달라진것임. 'Moder Warfare2' 는발매첫달 600만장이팔린바있음. - 'Black Ops' 의 XBox360과 PS3 사이에 3:2의판매량비율이드러난것은두콘솔자체의판매량비율과비슷하다는점에서눈길. 2010년 11월기준으로미국시장에서 XBox360은 2,360만대가팔렸고, PS3는 1,400만대가팔렸음 - 아래표는 XBox360과 PS3에서 'Call of Duty' 게임시리즈의첫달판매량을보여줌. 2008년의낮은판매량은 'Gears of War2' 라는대작게임과경쟁을했기때문 날짜 : 2010년 12월 10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1995/exclusive_black_ops_for_xbox_360_sells_nearly_5_milli o_i_us.php 11

EA 의모바일게임저가정책으로인디게임개발사어려워져 EA, Appstore 에서저가전략으로인디게임들침몰시켜 EA가 Appstore에서게임가격을급격히내리면서유료게임순위톱10에 7개의자사게임이름을올리며기염 - 'Battlefield', 'Need for Speed', 'FIFA', 'The Sims' 등 5개게임은전체앱판매순위톱10에도이름을올릴정도로인기. 이들게임은 0.99파운드이하에팔리고있음 - EA의이러한공격적인가격정책은과거저렴한가격으로소비자들의시선을끌었던수천명의인디게임개발자들에게큰타격을입혔음. 'Agry Birds' 만이 3위와 5위에오르며선전하고있음. EA 모바일은 'Agry Birds' 를개발한핀란드게임개발사 Rovio를인수하려고노력해왔지만성과를거두지못하고있음. EA는대신 Rovio의퍼블리싱파트너인 Chilligo 를인수 - EA의이러한저가정책은아직까지는아주성공적이라고볼수는없음. 인기게임차트톱 10에들어간 7개게임가운데실제돈을벌었는지를가늠할수있는 Top Grossig 톱10 차트에속해있는게임은 3개에불과 - 실제로 EA의 0.99 파운드짜리게임들은 6.99 파운드에판매되고있는 Sega s Football Maager 2011 보다돈을벌지못하고있음. 이게임은 Appstore 인기차트에서는 25위에올라있지만매출차트에서는상위권에랭크됨 날짜 : 2010 년 12 월 17 일 출처 : http://www.develop-olie.et/ews/36607/ea-udercuts-idies-i-app-store-discout-spree 12

Zyga, HTML5 버전 'Mafia Wars' 공개 Zyga, 'Mafia Wars' 의 HTML5 버전공개로 ios 나저사양휴대폰으로플랫폼확대 Zyga가 Facebook에서높은인기를누리고있는 'Mafia Wars 의 HTML5 버전 'Mafia Wars Atlatic City' 를공개했음 - 'Mafia Wars' 는 Facebook에서 5번째로인기있는게임으로, 월단위 1,910만의액티브유저와일단위 300만의유저수를기록하고있음 - 이번에새로공개된버전은 'Mafia Wars' 의각도시버전중하나인아틀란틱시티를배경으로하고있으며, 우선 Facebook이나 MafiaWars.com 등에서 'Mafia Wars' 를 18레벨이상클리어해야새버전플레이가가능함 - HTML5 버전은플래시가작동되지않는 ios나저성능의휴대폰에서도플레이가능해, 유저층이더욱확대될전망 Zyga는향후다양한모바일플랫폼으로사업을적극확대해나갈것으로예상됨 - Zyga는이미 'Mafia Wars' 의 iphoe 버전애플리케이션을출시하였고 12월이후 Adroid 지원애플리케이션도발표할예정임 - 많은자사의인기타이틀과관련된무료 iphoe 버전을출시한뒤 2010년 11월최초의 Adroid 애플리케이션 'Zyga Poker' 를출시한바있으며, 12월에는 FarmVille 의일본모바일로컬버전 Farmvillage 를 Mixi를통해서비스하기시작했음 - 또 iphoe 개발사인 Newtoy나일본모바일소셜게임개발사 Uoh, 독일의 Aves Egie( 모바일웹게임 ) 개발사 Dextrose AG 등을인수하고있어, 다양한모바일플랫폼사업전개에대한 Zyga의강한의지를엿볼수있음 - 이번 HTML5 버전이스마트폰에서얼마큼성과를낼수있을지향후동향에관심이모아지고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21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701 13

Harmoix, 모회사 Viacom 대상으로고소제기 Harmoix 보너스지급요구, 양사대립이 Harmoix 매각에영향미쳤나 Harmoix의창립자인 Alex Rigopulos와 Era Egozy가개발자출신의전주주들과함께모기업 Viacom에대해고소를제기했음 - 11월 Harmoix 매각을결정한 MTV의모회사 Viacom이 Harmoix에지불해야할보너스를회피하고있다는것이고소의주된내용임 - 게임관련정보사이트 Gamasutra는이번논쟁이 Harmoix가 2006년 Viacom에인수되었을때양당사자간에작성된초기계약조건과관련해발생했다고보도했음. Harmoix는 2007 년 3,200만달러를초과한총매출에대해 3.5배의보너스를기대했으나일부가지급되지않았고, 2008년에도동일한조건이적용되어야하나 4,500만달러를초과한이익에한해서만적용되었다는주장임 - Harmoix측은계약으로양사에부여된신의성실의원칙에입각하여 Viacom이이번수익조작 ( 계약불이행 ) 에따른손해를배상해야한다고주장하고있음. 또이번고소에서 Viacom이 2008년 EA의유통비를감축하기로우선결정하면서, 이같은결정에따른이익을 Harmoix 에공유하지않고 EA측에 Rock Bad 유통을계속하도록허용했다고주장하고있음 Gamasutra는이번양사대립이 Viacom의 Harmoix 매각결정에있어중요요인으로작용한것으로추정하고있어, 향후소송의추이와양사관계에이목이집중되고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21 일 출처 : http://www.mcvuk.com/ews/42338/harmoix-suig-owers-viacom 14

Europe 런던, 게임산업의메카로부상할것 Soy, 유럽에서 ios/adroid용공식 Playstatio App 발표 'Agry Birds' 개발사 Rovio, 스마트폰용소액결제시스템개발 'Agry Birds' Adroid 버전, 매달광고수익으로 100만달러벌어 15

런던, 게임산업의메카로부상할것 런던이영국게임산업의성장을이끌수있을까 영국게임산업이최근세계시장의경쟁구도속에서힘겨운싸움을하고있는가운데영국게임매체인 Develop는특집기사를통해영국수도인런던이번창하고있다고보도 - 런던에서는최근 Moshi Mosters, SigStar, Bow Street Ruer, Pet Society, Football Maager 등다양한게임들이탄생하고있음. 콘솔부터테이블게임까지다양한게임을개발하는 Hide&Seek의개발디렉터인 Margaret Robertso은 런던은문화와재능이있는곳 이라며 특히게임과문화의뒤섞임을잘이해하는사람들이모여있다 고강조 - 이번특집기사에서는 Paulia Bozek, Simo Feto, Rob Hedry, Alice Taylor, Michael Acto Smith, Ed Fear, Paul Croft 등영국의참신한게임개발자들로부터런던의장점에대해들었음 날짜 : 2010 년 12 월 22 일 출처 : http://www.develop-olie.et/ews/36628/ca-lodo-drive-growth-i-the-uk-games-idustry 16

Soy, 유럽에서 ios/adroid 용공식 Playstatio App 발표 PS App 유럽일부국가에한정적으로제공, 향후각언어대응및기능추가 유럽의 SCE(Soy Computer Etertaimet) 공식블로그에서 ios와 Adroid 상의 PlayStatio Network 관련콘텐츠에접속할수있는공식 'PlayStatio App' 이발표되었음 - 본 PlayStatio App은 OS 4 이후의 iphoe 및 ipod touch, OS 1.6 이상의 Adroid 버전대부분에서다운로드가능하며, 아래의기능을탑재하고있음 PlayStatio Network의트로피정보확인 친구의게임및온라인상황정보업데이트 PS3, PSP, PS2의최신게임, 뉴스, 하드웨어정보제공 유럽 PlayStatio.Blog에게재되는발표내용제공 즐겨찾기제품이나뉴스를 Facebook/Twitter/ 이메일을통해친구와공유 - PlayStatio App은처음공개하는버전 1.00을우선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네덜란드를대상으로한정적으로무료제공할계획임 SCEE(Soy Computer Etertaimet Europe) 담당자는유럽권역의각국언어를지원하는차기버전 PlayStatio App 개발에착수한상태로 ipad 지원도검토중이며, 보다다채로운기능을추가하여 2011년초에해당내용을발표할예정이라고밝혔음 일자 : 2010 년 12 월 17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675 17

'Agry Birds' 개발사 Rovio, 스마트폰용소액결제시스템개발 Rovio, 소액결제시스템개발로보다다양한스마트폰에콘텐츠제공해나갈방침 'Agry Birds' 의개발사인핀란드 Rovio사가 iphoe에서 'Agry Birds' 출시 1주년을기념해, 핀란드최대통신사인 Elisa와공동으로 'Bad Piggy Bak' 라는이름의소액결제시스템을개발했다고발표함 - 'Bad Piggy Bak' 는 'Agry Birds' 의테마를그대로옮겨와유저가게임내과금을할수있으며, 화면을두드리는것만으로도결제가가능하다는강점이있음. 또유저등록이나카드결제를할필요없이요금지불은전화요금과함께청구됨 - Rovio사는다양한스마트폰플랫폼에자사콘텐츠를제공해나갈계획이나과금플랫폼이통일되어있지않아콘텐츠제공에어려움이있었다며, 이번소액결제시스템개발경위를설명 - 새로개발된소액결제시스템은외부개발사에도공개해나갈방침이어서, 향후 Rovio사가개발한해당시스템이어느정도게임에도입될지귀추가주목됨 일자 : 2010 년 12 월 14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645 18

'Agry Birds' Adroid 버전, 매달광고수익으로 100 만달러벌어 Adroid 용 Agry Birds 매달 100 만달러의광고수익, Adroid 성공사례로서주 목 CasualGamig.biz에따르면 Rovio Mobile사가제공중인게임 'Agry Birds' 의 Adroid 버전이광고수입으로매달 100만달러 ( 약 9,000만엔 ) 의매출을거두고있는것으로나타났음 - 'Agry Birds' 는 iphoe과 Adroid에서높은인기를끌고있는게임으로, iphoe에서는 105 엔의유료애플리케이션으로제공되지만 Adroid에서는무료로제공되고있음 - Rovio Mobile의개발자 Peter Vesterbacka는올연말까지 'Agry Birds' 의 Adroid 버전의광고수입이매달 100만달러규모를돌파할전망이라고밝혔음 - 이는 ios의경우 Apple이매출의 30% 를취득함을고려할때 iphoe의 AppStore에서 1달러짜리게임이 120만다운로드를기록했을때의매출규모에해당됨 - Vesterbacka에따르면, 'Agry Birds' 는 AppStore에서 1,200만유료다운로드를기록했으며 Adroid에서는 500만건이상의다운로드수를기록, 모든플랫폼에서의총다운로드수는총 3,000만건에달한다고함. 참고로해당게임의 iphoe 유저총플레이타임은매달 6,500 만분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 이번발표는 Adroid에서의성공사례로주목을받고있으며, 향후 Adroid 플랫폼에서도이같은성공사례가이어질것으로예상됨 일자 : 2010년 12월 6일출처 : http://www.casualgamig.biz/ews/30807/rovio-predicts-1m-of-mothly-ad-reveues-for-agry-bir ds-adroid 19

Asia Japa DeNA, 삼성과손잡고글로벌소셜게임네트워크구축에나서다 PlayStatio Store, 비디오카테고리에영화콘텐츠대폭확충 Gugho, Twitter와연동된플랫폼앱 FilMeee 서비스개시 2010년세계소셜게임시장, 전년대비 305% 성장 Chia CyberAget, 2011 년까지중국투자 100 억엔규모로확대 중국온라인게임종합지수순위 (12 월 27 일현재 ) 2010 년중국의 10 대신작게임 Tecet, Crytek 의신작게임 Warface 를중국내서비스 Others 호주, 성인용게임등급제도입고려중 20

DeNA, 삼성과손잡고글로벌소셜게임네트워크구축에나서다 DeNA 스마트폰용글로벌소셜게임네트워크오픈, 세계시장에서의입지강화노 려 DeNA는 2011년 4월스마트폰을위한글로벌소셜게임네트워크를오픈할예정이며, 이를삼성의 Adroid폰플랫폼과통합하기위한파트너십을구축할계획이라고발표 - 'Mobage' 라불리는새네트워크서비스는 DeNA가일본에서보유하고있는모바게타운 ( 등록유저약 2,050만명 ) 과명칭이비슷하며, 소셜게임의카탈로그와같은성격을띠게될것으로보임. Mobage 는소셜엔터테인먼트와함께다른유저들의상태업데이트나커뮤니케이션등네트워킹에필요한정보들을제공할예정임 - 한편, DeNA는삼성과제휴해수개월내에전세계삼성의 Adroid폰에서 Mobage 를제공할계획임. DeNA는이번삼성과의제휴가세계소셜게임네트워크시장의성장을더욱가속화시켜, 글로벌시장에서의자사서비스확대로이어지기를기대하고있음 DeNA는네트워크런칭을앞두고 Hudso, Square Eix, Take-Two Iteractive, Nexo, SGN, Gamevil, RockYou, PlayFirst 등 50여개의파트너사를대상으로오픈모바게스마트폰 SDK의프라이빗베타서비스를시작했음 - 해당 SDK는 DeNA의모바게타운과 plus+ audiece로의접속및과금을가능케하며, 최근 DeNA는인수자회사 Ngmoco가개발한 gcore( 개발자들이개발한게임을최소한의코드수정으로 Adroid, ios, 웹등다양한플랫폼을통해전세계에제공할수있도록하는기술 ) 도공개했음 일자 : 2010년 12월 15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2049/dena_to_lauch_global_social_gamig_network_part ers_with_samsug.php 21

PlayStatio Store, 비디오카테고리에영화콘텐츠대폭확충 Soy, PS Store 비디오에서헐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 2 곳의영화를추가제공 Soy Computer Etertaimet Japa이 PlayStatio Store의비디오카테고리에헐리우드의메이저스튜디오가제공하는영화를추가함으로써, 영화콘텐츠라인업을대폭확충할방침이라고발표 - PlayStatio Store의비디오콘텐츠는 SD 화질일경우 PlayStatio3와 PSP로시청가능하며, PS3를이용하면 HD 화질이나 3D 입체영상에대응한영화도시청할수있음 - PlayStatio Store에서는이미콘텐츠를제공중인 Walt Disey Studio Japa, Soy Pictures, Paramout Pictures, Warer Bros. 의 4개사에이어 2011년 1월부터 20th Cetury FOX와 Uiversal Pictures의영화를제공할계획임. - 이번결정으로 PlayStatio Store를통해 Predators( 프레데터스 ) 나 The Bour Idetity( 본아이덴티티 ) 와같은유명영화도서비스될예정이어서, 향후유저의콘텐츠선택폭이더욱늘어날것으로기대됨 일자 : 2010 년 12 월 15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654 22

Gugho, Twitter 와연동된플랫폼앱 FilMeee 서비스개시 Gugho, FilMeee 통해 Twitter 와연동된스마트폰용게임및아바타서비스제공 Gugho Olie Etertaimet가 12월 17일부터스마트폰용 Twitter 연동플랫폼애플리케이션 'FilMeee' 를서비스개시했음 - FilMeee는 Softbak Mobile에서출시된새휴대폰단말기 'GALAPAGOS SoftBak 003SH' 에무료인스톨되어있으며 Adroid폰에서무료로다운로드받을수있는애플리케이션으로, Twitter와연동된게임및아바타서비스를제공함 - 게임애플리케이션의경우 Twitter의아이콘화면이나팔로우 / 팔로워의관계도를이용한다는점이특징임. 현재자신이팔로잉하는유저에게심리테스트문제를출제할수있는게임이나 Twitter 상에트윗된키워드를예상해볼을치는골프게임, 팔로잉하는유저의아이콘이적이되는슈팅게임등현재 5개애플리케이션이제공되고있으며, 향후게임애플리케이션의종류를더추가해나갈예정임 - 아바타서비스관련해서는 Twitter 상의아이콘을 ' 얼굴 ' 로하여아바타 'FilMeee' 를만드는것이가능함. 200종이상준비된아바타아이템을활용해자신은물론팔로잉하고있는유저의아바타를자유롭게만들어자신의타임라인상에표시할수있는서비스임. 향후로비기능의 ' 플레이스 ' 를추가해 FilMeee간궁합에따라싸우거나사이가좋아지는등의기능도구현할계획임 - 그밖에일반적인 Twitter 클라이언트에있는타임라인기능을추가다운로드할수있으며, 타임라인상에자신이나팔로잉하고있는유저의 FilMeee가표시됨으로써보다역동적인타임라인을구현할수있을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18 일 출처 : http://www.gugho.co.jp 23

2010 년세계소셜게임시장, 전년대비 305% 성장 2010 년세계소셜게임시장 1,219 억엔규모로성장, 내년에도높은성장예상 日시장조사회사 Seed Plaig이자사의소셜게임시장동향조사를바탕으로 2010년소셜게임시장규모에대해, 전년대비 305% 증가한 1,219억엔규모로성장했다고발표함 ( 예상치 ) - 이와같은큰폭의성장은 mixi나모바게타운, GREE와같은주요 SNS의등장으로게임콘텐츠가다수제공되게되면서소셜게임을즐기는유저수가급증했고, 이를바탕으로게임내아이템판매수입과광고수입이크게증가했기때문으로분석됨 - 카테고리별내역을보면 2010년아이템판매수입은전년대비 347.6% 증가, 광고수입은 164.3% 증가한것으로예상됨 - 동사는 2011년이후에는 PC용소셜게임이나현재급속도로보급되고있는스마트폰단말대상서비스가본격적으로시작될것으로예상하는한편, 2011년에도전년대비 49.3% 증가하는등높은성장이지속될것이라는전망을내놓았음 - 단, 2012년도이후에는소셜게임의확산이어느정도일단락된다는점과전자책콘텐츠등과의경쟁으로성장률이둔화될것으로예상, 2014년이후의소셜게임시장규모는 2,500억엔규모로전망했음 일자 : 2010 년 12 월 21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697 24

CyberAget, 2011 년까지중국투자 100 억엔규모로확대 CyberAget, 유망현지투자기업발굴및투자사업확대등중국사업에주력 일본 CyberAget가 CyberAget Vetures를통해중국내에서베이징, 상하이에이어급속도로경제발전이이루어지고있는남부심천에새로운투자거점을설립하고, 기존에중국에설치했던주재원사무소를 12월 8일부터현지법인화했다고발표함 - CyberAget는 CyberAget Vetures를통해지난 4년간중국에서투자활동을해오면서유망한투자기업을발굴해왔으며, 이외에도중국시장의폭발적성장이예상되면서중국내투자사업을더욱확대해나가기위해이번결정을내리게되었음 - CyberAget Vetures는 2011년연말까지중국에서의투자운용액을 100억엔규모까지늘릴계획으로, 향후중국내비즈니스에더욱주력할방침임 일자 : 2010 년 12 월 21 일 출처 : http://www.gamebusiess.jp/article.php?id=2689 25

중국온라인게임종합지수순위 (12 월 27 일현재 ) 중국의대표적인인터넷포털인 Sia 는게임관련코너를운영하고있으며, 온라인 게임에대한자체조사를바탕으로정기적으로 시나중국온라인게임순위 (CGWR: Chia Games Weight Rak) 를발표하고있음 CGWR은중국내륙과홍콩, 마카오, 대만지역에서테스트와운영되고있는모든온라인게임을대상으로하고있음 Sia가선정한전문가평가테스트팀은게임 (8개항목, 20개분류 ) 에대해평가테스트를실시하고점수를매긴뒤종합점수 (1점 ~10점 ) CGWS(Chia Games Weight Score) 를산출하고, 이를바탕으로순위를매김 게임평가테스트의 8개항목은 음향효과 ( 게임의화면, 엔진, 음악, 시각효과, 장면제작등 ), 시스템특색 ( 요금방식, 연령 성별적합등 ), 게임대입감 ( 게임플레이, 세계관, 사용자인터페이스등 ), 게임유희성 ( 개인 팀게이머, 친구맺기방식, 단체형, 경쟁성, 최종내용, 최고등급등 ) 직업설정 ( 게임의직업분류, 전직존재유무, 직업균형성등 ) 발전지속성 ( 게임의국내외테스트시간, 업데이트속도, 온 오프라인활동등 ) 고객서비스질 ( 게임계정의안전정도, 충전방식, 고객서비스전화, 고객서비스인원수등 ) 업체종합지수 ( 업체지명도, 업체의기타게임품질, 업체의시장가치, 업체규모, 게임업체추천지수등 ) 을포함 26

순위게임명장르개발업체 1 월드오브워크래프트 (WOW, 魔兽世界 ) 2 미리의전설 ( 热血传奇 ) 2D RPG 3 4 검협정연온라인판 3( 剑侠情缘网络版 3) 유성호접검 ( 流星蝴蝶剑 ) 온라인 5 드래곤네스트 ( 龙之谷 ) 3D RPG 점수 CGWR 서비스상황 3D RPG 블리자드 9.50 상용서비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9.27 상용서비스 3D RPG 킹소프트 ( 金山软件 ) 9.13 상용서비스 3D RPG 나인유 ( 久游网 ) 9.08 비공개테스트 아이덴티티게임즈 (EYEDENTITY GAMES) 9.01 공개테스트 6 뮤 ( 奇迹 MU) 3D RPG 웹젠 8.97 상용서비스 7 신마대륙 ( 神魔大陆 ) 3D RPG 완미시공 ( 完美时空 ) 8.96 공개테스트 8 칭기스칸 ( 成吉思汗 )2 3D RPG 기린게임 ( 麒麟游戏 ) 8.95 내부테스트 9 신병전기 ( 神兵传奇 ) 3D RPG 나인유 ( 久游网 ) 8.93 내부테스트 10 대화서유 2( 大话西游 2) MMORPG 넷이즈 ( 网易 ) 8.87 상용서비스 11 강룡지검 ( 降龙之剑 ) 2D RPG 완미시공 8.75 공개테스트 12 아이온 ( 永恒之塔 ) 3D RPG 엔씨소프트 8.75 상용서비스 13 오디션 ( 劲舞团 ) 댄스티쓰리엔터테인먼트 8.75 상용서비스 14 천녀유혼 ( 倩女幽魂 ) 온라인 2.5D RPG 넷이즈 8.72 비공개테스트 15 천하이 ( 天下贰 ) 3D MMORPG 넷이즈 8.68 상용서비스 16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FPS 스마일게이트 8.66 상용서비스 17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MMORPG 네오플 ( 넥슨 ) 8.65 상용서비스 18 성진변 ( 星辰变 ) MMORPG 샨다 ( 盛大 ) 게임 8.62 비공개테스트 19 몽환서유 ( 梦幻西游 ) MMORPG 넷이즈 8.58 상용서비스 20 신귀세계 ( 神鬼世界 ) < 표 > 중국온라인게임종합지수순위 2.5D MMORPG 자료 : 중국 Sia 의게임전문코너, 2010 년 12 월 27 일현재 완미시공 8.58 내부테스트 일자 : 2010 년 12 월 27 일 출처 : http://games.sia.com.c 27

2010 년중국의 10 대신작게임 중국의공산당기관지인인민일보의웹사이트인민망 ( 人民网 ) 은 12 월 10 일 2010 년 중국 10 대신작게임 을발표함 한국의 3D게임 드래곤네스트 ( 龙之谷 ) 가 1위에올랐으며, 이어 2위는중국완미시공이개발한 3D게임 신마대륙 ( 神魔大陆 ), 3위는빙촨네트워크가개발한 2.5D 게임 원정 ( 远征 ) 온라인 이차지함 - 이어 4위는완미시공이개발한 2.5D게임 신귀세계 ( 神鬼世界 ), 5위는만화풍의 3D 게임 천자전기 ( 天子传奇 ), 6위에는텅쉰이내놓은라운드제방식의 2D 무협 MMORPG 대명룡권 ( 大明龙权 ), 7위는완미시공의 2D 게임 강룡지검 ( 降龙之剑 ), 8위에거인네트워크가개발한 2D MMORPG 정도 ( 征途 )2, 9위에기린게임이개발한 2D 라운드제게임 몽환료재 ( 梦幻聊斋 ), 10위에텅쉰이출시한전쟁책략류의웹 MMORPG 칠웅쟁패 ( 七雄争霸 ) 가각각꼽혔음 자료 : 중국인민일보의웹사이트인민망 < 표 > 인민일보가발표한 2010 년중국 10 대신작게임 순위게임명화면 1 드래곤네스트 ( 龙之谷 ) 3D 2 신마대륙 ( 神魔大陆 ) 3D 3 원정 ( 远征 ) 온라인 2.5D 4 신귀세계 ( 神鬼世界 ) 2.5D 5 천자전기 ( 天子传奇 ) 3D 6 대명룡권 ( 大明龙权 ) 2D 7 강룡지검 ( 降龙之剑 ) 2D 8 정도 ( 征途 )2 2D 9 몽환료재 ( 梦幻聊斋 ) 2D 라운드 10 칠웅쟁패 ( 七雄争霸 ) 웹게임 일자 : 2010 년 12 월 10 일 출처 : www.people.com.c 28

Tecet, Crytek 의신작게임 Warface 를중국내서비스 Crytek 의신작무료일인칭총싸움게임 (FPS) 인 Warface 가 Tecet 를통해중국 내에독점서비스될예정 Crytek의신작 FPS Warface' 중국내독점서비스를 Tecet에서맡음. Tecet는매출 18억달러에시가총액이 7,500만달러인중국의거대인터넷기업 - Crytek의 Avi Yerli 마케팅디렉터는 첫번째무료온라인게임을개발함으로써우리스튜디오가한단계도약하는반석을마련하게됐다 고설명. 이어 중국에서가장큰온라인게임커뮤니티를가졌음은물론세계적인온라인게임개발및운영사인 Tecet와파트너를맺게돼서매우흥분된다 며 이게임이아시아시장에서큰성과를거둘것으로믿는다 고강조 - 올해초 Tecet의 Bo Wag 부사장은자사게임들이각각안정적인소액결제비즈니스모델과함께 5~7년의라이프사이클을유지한다고발표한바있음. Tecet의 Steve Ma 부사장은 Crytek이개발하고 Tecet가서비스하는 Warface가중국게이머들에게혁신적인슈팅게임경험을제공할것 이라고설명 날짜 : 2010 년 12 월 13 일 출처 : http://www.gamesidustry.biz/articles/2010-12-13-tecet-to-maage-cryteks-warface-i-chia 29

호주, 성인용게임등급제도입고려중 호주, 2011 년초에게임등급체계재조정할듯 호주가성인용게임등급인 R18+ 를새롭게도입하는것을고려하고있음 - 호주게임매체인게임스팟에따르면연방법무부장관인 Robert McClellad와가족부 (Home Affirs) 장관인 Breda O Coor는호주의법률개혁위원회에기술의변화에따른새로운등급도입검토를요청할계획임. 가족부장관인 Breda O Coor는 기술의발전을수용하기위해호주의등급분류체계가현대화될필요가있다 고말함 - O Coor 장관은 등급체계가처음도입됐을때는분류가능한콘텐츠와이를소비자들에게제공하는방법이매우고정적이었다 며 하지만지금은영화가극장과 DVD, TV, 다운로드등다양한방식으로소비된다 고설명. 그는이어 많은게임들이스토리텔링과같은영화적요소를갖추고영화는반대로양방향콘텐츠를갖췄다 며 초고속인터넷망의발달로다양한콘텐츠에접근할수있는요건이갖춰졌다 고말함 - 호주정부는그동안 18세이용가등급도입을고려해왔음. 지금까지호주에서는해당등급의게임이발매되지못하거나내용에변화를줘야만했음. 입법화는올해두번이나미뤄진바있지만내년에는본격적인검토절차에들어갈예정. 현재최고등급은 MA15+ 임 날짜 : 2010년 12월 21일출처 : http://www.gamasutra.com/view/ews/32135/australia_to_reevaluate_media_ratigs_i_early_2011. php 30

South America 국내게임개발사, 남미시장공략잇따라 31

국내게임개발사, 남미시장공략잇따라 갈라랩의 라펠즈, 브라질공개시범테스트준비완료 국내게임개발사갈라랩의 크리처혁명, 라펠즈 가브라질현지서비스사인갈라넷브라질 (Gala-Net Brazil) 을통해성공적인첫번째비공개시범테스트 (CBT) 를마치고, 공개시범테스트 (OBT) 를실시할예정임 - 갈라넷브라질을통해첫번째 CBT를실시한 라펠즈 는게이머자신만의분신인크리처가강력한모습으로변신하는 크리처강화시스템 과게임의편의성을제공해주는길드 UI를포함한다채로운콘텐츠를제공함 - 갈라랩의해외사업본부배대희본부장은 브라질게임시장은최근온라인인프라의구축에따라앞으로성장가능성이높은글로벌게임시장으로평가받고있다 며 12월초에실시예정인 라펠즈 OBT의성공적인서비스는물론, 라펠즈 가전세계의많은게이머들에게즐거움을주도록노력하겠다 고전함 - 한편, 라펠즈는 CBT 기간동안최고레벨에도달한게이머에게 PS3을증정했고, 갈라넷브라질에서운영하는 Facebook과 Twitter, 브라질최고의 SNS인 Orkut에가입시게임아이템을지급하는등공격적인마케팅을펼치고있음 바른손게임즈, 현지지사를통해남미최대퍼블리셔를목표로도약중 이외에도국내게임개발사인바른손게임즈는멕시코지사인빌라세임즈를통해남미최대퍼 블리셔를목표로신규게임라인업강화및게임포트폴리오다양화등을계획하는등국내게 임개발사들의남미시장공략이잇따르고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14 일 출처 : http://www.ajews.co.kr/view.jsp?ewsid=20101214000441 http://www.ewsprime.co.kr/ews/articleview.html?idxo=174480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