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342D322EBCD3C7A5C1F6BFCD20B8F1C2F728317E34295FBCF6C1BE2E687770>

Similar documents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53 목차 주제어 : 영화포스터, 색채, 감정언어 1. 서론 2. 영화포스터와색채의이론적배경 2.1. 영화포스터의기능및특성 2.2.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2.3. 색채심리와이미지 2.4. 색채와

hwp

1


10월추천dvd

Slide 1

2002report hwp

<C7D1B1B9C7D0BFACB1B820C1A63336C1FD28BABBB9AE 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BABBB9AE2DC7D5C3BC2E687770>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B0A3C1F62DB0D4C0D3B8AEC6F7C6AE2E6A7067>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CC hwp

글청봉3기 PDF용

<34372DB5B5BCADC1F6BFAA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현대무용의상

- 2 -

의복과색채의수업계획서 < 평가인정유효기간 : 06 년 월 ~ 00 년 월 >. 강의개요 학습과정명의복과색채학점 강의시간 강의실 V60. 교육과정수업목표본교과과정을통하여색채의기초이론을이해하고의복의배색과조화, 의복색채의감 정효과, 이미지별배색효과, 색채코디네이션등의내용을학

Microsoft Word - 4-Eui S. Jung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pb61۲õðÀÚÀ̳ʸ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34362DBDBAC5B8C7ECBEEEC4C3B7AF2E687770>

10번)7_이수연(편집후).hwp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슬라이드 1

(연합뉴스) 마이더스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색의 기초와 응용

DBPIA-NURIMEDIA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쌍백합23호3

11¹Ú´ö±Ô

영 상 미 학 (색: COLOR)

~

0.筌≪럩??袁ⓓ?紐껋젾 筌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1A4B0EDB8B6C4C9C6C33328C0CCC1D8C0CF2DC0CCC1F6C0B1292E687770>

<31342DBFECC0AFC6D0C5B0C1F62E687770>

52애니 김설리(수정완료).hwp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슬라이드 1

..1,2,3,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312E20C1A4BFB5BCB12E687770>

<33392DB1B9B3BBC8ADC0E5C7B02E687770>

DBPIA-NURIMEDIA

<35312DBCB1C8A3B5B5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89 -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애니메이션] 2010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동아프?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 ``...(2011), , (.)''

내지 뒷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DBPIA-NURIMEDIA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서론 34 2

04( ) CPLV14-28.hwp

STRIP LIGHT LED SOLUTION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xlogo 1.0 beta version < 기본중의기본 > 1. 키워드 ( 명령어 ) 는변수명으로사용될수없다. 2. 키워드는대소문자를구분하지않고사용할수있다. 3. 변수명은대소문자를구분한다. 4. 변수를명시적으로정의하는과정필요없이값을대입하는순간변수정의되고, 대입한값의성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2002report hwp

Print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78È£pdf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슬라이드 1

wtu05_ÃÖÁ¾

전기공학과 3 대표학생 11 전기장인 정찬호 전기공학과 3 구성원 전기공학과 3 구성원 전기공학과 3 구성원 정보통신공학과 4 대표학생 12 GAG(Get And

Print

Transcription: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4 영화 인사이드아웃 캐릭터의성격유형에따른색채표현연구 The Study on Color Representation by Character Types in the Movie Inside Out 주저자 : 윤정원 (Yoon, Jung Won) 중앙대학교일반대학원시각디자인과 jwyoon0731@naver.com - 57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4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2. 연구대상및방법 2. 이론적배경 2.1. 색채와상징성 2.2. 색채의감성 2.3. 색채의연상 3.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역할과색채표현 3.1.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표현 3.2.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역할 4. 사례연구분석 4.1. 분석의기준 4.2. 캐릭터색채분석 5. 결론참고문헌 ( 요약 ) 2015년한국에서는어른들을위한힐링애니메이션이부상하고있다. 본연구는애니메이션캐릭터들의색채사용을통해캐릭터의성격및감정에알맞은촉매제역할을할수있는가를규명하고, 색채의상징성을적극활용한작품인지를파악하는데의의가있다. 문헌연구결과, 색채는인간개인의기분과정서, 심리적의미는영향을받을수있으나색에내포된상징적인부분은어느정도공통점을지닌다는것을알수있었으며, 애니메이션캐릭터색채표현이캐릭터의성격을결정하는데많은도움을줄수있는것으로확인할수있었다. 선정된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표현은영화의이야기, 캐릭터표정묘사, 색채에내포된특정상징성등과밀접한관계를맺으며주인공의감정을효과적으로나타내어그캐릭터를성격을해석하게하는상징적단서를제공한다. 또한캐릭터색상은인물의성격, 여러감정들이그에어울리는색채이미지를가지고있으며그에맞는선택이균등하게이루어져야한다. 주제어 : 색채상징성, 색채표현, 애니메이션캐릭터 (Abstract) Looking at the film market in 2015, animated movies are popular in theaters leading the trend of the healing animated movies for adults. Considering the colors used for the characters in the movies are expanded to the field of the character s personality and emotion, it is considered that the colors would have great influence on the viewer s emotional change and personal psychological change. This study has a significance to define if a color can be a proper catalyst for the character s personality and emotion and if the animation has maximized the color symbolization. As the result of the documentary research, a color may have influence on personal emotions, feelings, and psychological meanings, but have common symbolization contained in a color for a certain range. Therefore, it was found that color representation of a character is helpful to decide the personality of the character. The selected animated movie uses the color closely related to the story of the movie, facial expression of the characters, and the symbolization of the colors to effectively describe the main character s emotion and provide a symbolic clue for viewers to interpret the characters personality. Moreover, the characters have different colors suitable for their personality as various emotions have their own color that matches their personality, and the proper selection should be made equally. Keyword : Color Symbolism, Color Expression, Animation s Character - 58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4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21세기컴퓨터기술은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모바일콘텐츠등에밀접한관계를맺으며, 직관적기능을가지고있는색채를통해많은메시지를암시하는방향으로확대시켜나가고있다. 특히애니메이션은하나의표현형식으로확실하게자리매김하고있으며, 유아또는어린이에서남녀노소를가리지않는대상의확장으로그영역을넓혀가고있다. 애니메이션캐릭터는색채, 형태, 움직임등으로구성되는데이와는별도로색채의문제를고려해야한다. 애니메이션에서사용되는색채는의미있는것으로사용 (F.R. 달론느, 1991, p.7) 되며, 모든색은감정적성격을갖는다면캐릭터에대입된색채는캐릭터의성격과이미지표출에상당히관여될것으로예상된다. 즉애니메이션캐릭터들의색채는캐릭터의형태나물질과연합되거나또는별개로캐릭터의성격이나의미형성에영향을미칠것으로예측된다. 그리고그영향력은해당영화내용 ( 글또는말 ) 에도영향을미칠것으로생각된다. 이에본연구는색채상징성이캐릭터의색채역할및성격표현에어떻게작용하는지를밝히고, 캐릭터제작과정에있어색채적용에참고할수있는연구결과를도출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1.2. 연구대상및방법연구대상은 2015년 5월, 칸국제영화제에서기발한상상력과탄탄한줄거리, 다섯가지캐릭터의색채표현을통해인간의심리학분야를흥미롭게다루었다는평가를받은픽사 (Pixar) 의 인사이드아웃 (2015) 으로하였다. 인사이드아웃 은단기간에많은관객의돌파와함께특히성인관객들의호응을얻어 힐링애니메이션 이라고평가되기도하는작품이다. 연구방법은문헌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하였으며사례연구에서는색채분석을실시하였다.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에대한심리적접근을위해색채이미지스케일 (Color Image Scale) 과색의상징 (Color Symbolism),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의톤이미지를바탕으로한다. 색채이미지스케일은 단색혹은배색의이미지를이미지스케일의각축에배치시킴으로써색채를보고느끼는심리적감성을분석하고구분하는기준이되는매트릭 스 (Matrix) (I.R.I 색채연구소, 2007, p.178) 이고, PCCS 톤이미지는톤의명도와채도에따라서느껴지는감성이다르게느껴지는중요한요소이다. 문헌연구에서는색채와감성에관한이론을파악하고사례연구에서는분석을통하여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역할과색채의상징성을규명하였다. 연구절차는, 색채에대한개념과상징성을중심으로한심미적이론을고찰하고그에따른색채표현과색채역할을파악하였다. 그후, 연구대상물분석을통하여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의역할을규명하고색채표현이캐릭터의성격과캐릭터행동및표정묘사에따라효과적으로나타내는지알아보았다. 2. 이론적고찰 2.1. 색채와상징성색채는 물리적인현상과더불어생리적이고심리적인현상에의하여성립되는시감각으로색이감각기관인눈을통해서지각되어졌으나그와같은지각현상과마찬가지의경험효과를가리키는말이다. ( 박은주, 2001, p.10) 즉, 색채는눈을통해지각되어진색의인식이경험, 개인의정서적요인과연관해해석되는통합체라해석한다. 색채의정서적요인은개인의인식, 성향, 기억등에의해작용되나색에내포된상징적인부분이어느정도공통점을지니는것으로이해된다. 상징이란 법칙에따라그것이외시하는대상체로귀결되는기호 ( 김성도, 2006, p.156) 이며, 구체적인사물이나심상 ( 心像 ) 을통해암시하는일 ( 운평어문연구소, 1998, p.13) 을말한다. 이러한상징은색채가가지고있는상징과공통점을지닌다는것을알수있다. 괴테 (Goethe) 는 1808년의색채론 (Farbenlehre) 에서예술가에대한전체론적시각과색채의감정적측면을옹호하고 ( 테오도르압트, 2008a, p. 85) 색이 인간의의식성의상징이되어각색상의정신적특성에대한기본적인개념이된다 ( 테오도르압트, 2008b, p.87) 고하였다. 즉색의상징성 (Color Symbolism) 은 색의감정을통해사상이나개면이상기되거나연상 ( 박현일, 2012a, p.152) 되며, 인간의정서와감정이밀접하게연결되어상징적인관계로이해해야한다는것이다. 2.2 색채의감성상징과연관하여 색채가본질적으로중요한것은 - 59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4 단순히시각적인전달만이아니고감성적인감각과같기때문이다. ( 최영훈, 1985, p.6) 색채에는인간의생리나감성에영향을미치는힘이있으며 색채의심리적속성의원인이되는인간의기저의감성을일컬어색채감성 (Color Sensibility) 이라한다. ( 이지아, 2010, p.6) 즉, 색채의감성은심미적효과로서 인종과언어, 시대를초월하는전달수단으로써실생활에서인간의감성과감각에영향을주기때문에중요하다. ( 문은배, 2005, p.199) 미국의심리학자 Guilford(1939) 는색채는인간의감정을대신하는일종의언어라주장했고, 실제로색채는우리들의감성적인감각인시각적, 정신적불안요인이되어성격형성이나생활에많은영향을주는중요한부분이된다고했다. 포레이 (Foley) 와아나스타시 (Anastasi) 는 인간에게깊이뿌리박은색채의의미와인간의감정사이에는어떤보편적연합관계가있다. ( 박현일, 2012b, p.175) 했고, 색채심리학자 Birren(1985) 은인간에있어서색채의물리적효과는심리적반응을유발한다고했다. 샤크텔 (Schactel) 은 색에대한경험은정감이나정서에가깝다 ( 루돌프아른하임, 2003, p.54) 고보았고, 이덴 (Itten) 은 색을인간의식과긍정적, 부정적방식으로영향을주는방사력이며에너지라고주장하였다 ( 안희숙 & 최유미, 2014, p.184). 도이치 (Deutsch) 는 신체변화를통해인식되는감정의흥분은연상작용을통하여야기된다고주장하였다. ( 이하경 & 김희현, 2014, p.40) 또한비렌 (Billen) 은 모든색채는그색상마다인간에게각각다른느낌을 ( 조용국, 2010, p.363) 준다고주장하였다. 이러한연구를근거로볼때, 색채의감성은주관적측면과공통되는연합관계측면이있기때문에, 인간의감정을자극할수있을것으로이해된다. 2.3. 색채의연상연상이란 심리적용어로써하나의관념이그와관계되는다른관념으로떠오르는현상을말하며다른이름으로관념연합 (Association of Ideas) 이라한다 ( 한국어사전편찬회편, 1976, p.1159). 이러한연상은색채를보았을때도반응하는데인간이색을보았을때그와관계가있는추상적이미지, 구체적사물, 감정에따라영향받는것을색채의연상 (Color Association) 이라한다. 색의연상에는구체적인연상과추상적인연상이있다. 구체적연상은빨간색을보고사과, 소방차, 소 화기라는구체적대상을떠올리는것이며추상적연상은빨간색을보고열정, 흥분, 위험이라는색이상징하는추상적인관념을떠올리는것이다. 색의연상은개인적인경험, 기억, 정서등을반영한다 ( 윤혜림, 2008, pp.20-21; [ 표1]). 연상의종류 구체적연상 추상적연상 [ 표 1] 구체적연상과추상적연상의특징 특징 생활에밀착한구체적인사물을떠올리는경우. 예 ) 빨강 태양, 초록 나뭇잎 구체적인사물과연결짓는것. 색의지각이나기억과관련이깊다. 유채색에서나타나기쉽다. 추상적사고능력이미숙한유아, 소년층에서는친숙한동식물, 가족등에관련된구체적인연상이많다. 구체적생활체험을심리적내용으로바꾸어추상적인개념을떠올리는경우. 예 ) 빨강 정열, 초록 평화 정신적인개념과연결짓는것. 색의감정이나의미와관계가깊다. 무채색에서나타나기쉽다. 일반적으로청년, 성년, 노년기에이르면문화, 사회적사상을포함한추상적연상으로범위가확대된다. 추상적연상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개념이있다. 첫째, 감정적개념 : 희로애락, 쾌 / 불쾌 둘째, 감각적개념 : 온도감, 무게감 셋째, 사회적 / 문화적개념 : 여성적, 이국적. 3. 애니메이션캐릭터의역할과색채기능 3.1.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표현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표현은캐릭터가가지고있는특징과감정, 성격등을관객에게전달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 애니메이션캐릭터의외면적표현요소중, 본연구에서핵심이되는색채에대해여영화논문사례를통해살펴보면다음과같다. 이현주 (2013) 는색채는감정전달표현수단의하나로써매우중요하며, 적절한색채표현은작품전반의분위기를좌우한다고했다. [ 그림 1] 이현주. 유령신부 - 60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4 그는팀버튼의작품중하나인 유령신부 를현실세계와사후세계로나누어비교하여분석하였다. [ 그림1] 의좌측장면은현실세계로오히려차갑고어두운블루계열의색상을일관되게사용하였고, 우측장면은사후세계로밝고따뜻한느낌의색채를사용해서오히려행복한느낌을표현하였다. 화면에표현된색채는 유령신부 가표현하고자하는메시지를색채가지니고있는이미지와상징성을적극활용하여표현되었음을알수있었다. 안희숙과최유미 (2014) 는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를통해그캐릭터의특성과감정을관객들에게전달하는데도움을줄수있으며, 보는이에게캐릭터에내재된성격및여러종류의감정을그에어울리는색채로표출할수있다고했다. 색상별캐릭터성격에관한선행연구를통해노랑은전반적으로빨간색보다는긍정적인이미지로인식되고긍정적인성격의캐릭터에적응된다고했으며, 그예로스폰지밥, 라바의노란벌레, 세일러문, 곰돌이푸우등을들었다. 파랑은대부분정신적인이미지가강한캐릭터를많이적용하며그예로메가마인드. 도라이몽, 몬스터주식회사의마이크. 아바타, 알라딘등을들었다. 빨강은대체적으로감성적인캐릭터에많이적용되며아이언맨, 슬램덩크강백호, 피구왕통키, 슈퍼마리오, 스파이더맨등과같이강인함, 용기, 도전정신이강한영웅형주인공캐릭터가많은색으로표현되었음을알수있었다. 이찬후와노선영 (2006) 은모든색은성격을가지고있으며, 색의성격은형태보다표현적인힘이강하다고했다. 또한캐릭터의색지정은캐릭터내재한성격과일치해야이미지표출의효율성을높일수있다고했다. 이들은미국과일본, 한국의캐릭터들을사례분석하였고, 그결과색은특정한사회와문화권마다다르게표출되지만, 색이특정한감정내지분위기를공통적으로상징하므로색채분석을통하여이미지를이해할수있다고하였다. 또한결과적으로캐릭터의색채표현은사회와문화마다의미가다를수는있으나색채의상징적인이미지는제한적인범위에있다는것을알수있었다. 이와같이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표현은영화의이야기와밀접한관계를맺으며주인공의감정을효과적으로나타내어그캐릭터의성격을파악하게하는단서를제공한다. 또한캐릭터색상은인물의성격, 여러감정들은그에어울리는색채선택이중요하다는것을알수있었다. 3.2.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역할 색채의선택은바로이미지선택이다 ( 한국색채학회, 2002, p.55). 애니메이션에서의색채는캐릭터의색채뿐만아니라스토리의전개, 배경, 빛의명암에이르기까지작품전반에영향을준다. 그중색채는 관객들의흥미를자아내기위해서는적당한색채를활용해야하며캐릭터의머리, 옷, 피부등에서도사람들의감성을불러일으킬수있는공감효과를부여한색채를활용함에따라그효과는큰차이를보일수있다 ( 오상민, 2005, p.12). 구체적으로캐릭터의색상은감성의연상으로캐릭터의성격을표현하기도하며, 관객에게감정을전달하기도한다. 또한캐릭터는색상과톤의변화를통해캐릭터의성격적인특징을잡아내는데 일반적으로원색의해맑은톤에서색의연상이강하며, 흰색에가까운연한, 즉아주연한톤이될수록그이미지의연상언어가약해져서어수룩한, 연한, 부드러운, 순순한등의이미지언어를갖는다. 다시말하면정도가약해져서색상의다른이미지를띤다. 마찬가지로톤이어두워질수록무거움, 깊이있음, 오래됨등의방향으로이동하여다소다른이미지를갖게된다 ( 서혜옥, 2001, p.160). 즉, 캐릭터의색상은사람이빠르게지각하는요소들중하나이므로캐릭터성격표현을결정짓는중요한요소라는것을의미한다. 4. 사례연구분석 4.1. 분석의기준 [ 그림2] 인사이드아웃 의영화포스터및주요정보 -네이버영화, 2015 영화 인사이드아웃 은다섯가지감정캐릭터와탄탄한스토리로칸국제영화제에서호평을이끌어낸작품이다. 영화는머릿속감정컨트롤본부에서일하는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다섯감정이낯선환경에서힘든시간을보내고있는주인공 라일리 에게행복을찾아주기위해벌이는모험을그린 - 61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4 3D 애니메이션으로감정을고유의색 ( 기쁨-노랑, 슬픔-파랑, 버럭-빨강, 까칠-초록, 소심-보라 ) 으로표현한다. 이영화는 애니메이션주요관람층의변화가뚜렷한작품 ( 이혜리, 2015) 이라는평가를받았으며, 어린이뿐만아니라어른들의감정을위로, 위안하여 힐링애니메이션이라는평가 ( 김소연, 2015) 를받고있는것이특징이다. 본연구는선정된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분포도를알아보기위해 1단계캐릭터를 Photoshop tool 중 Filter 의 Pixelate 를사용하여 Mosaic Cell Size 를일정한값으로사용한후, 캐릭터를구성하는모발, 눈, 복장, 피부에주로사용된색상을 RGB 컬러로추출하였다. 2단계객관적인수치를위해 Munsell Conversion version 4.01 을사용하여 RGB 의값과, 색채의기본속성인색상, 명도, 채도에따른객관적인수치를함께표기하였다. 3단계그색들을통해색채이미지스케일, 색채의상징등이캐릭터의성격과잘이루어졌는지를살펴보았다 ( 박옥련 & 김은정, 2007, pp.92-105). 색 빨강 (Red) 노랑 (Yellow) 초록 (Green) 파랑 (Blue) 보라 (Purple) [ 표 2] 주요색의감성적이미지 감성적이미지 시가적인반응을가정먼저느끼는색 따뜻하면서대담하고, 흥분과긴장감, 자극적인효과 화려한이미지연출이가능 정열, 사랑, 혁명, 위험, 분노, 폭발, 생명력 친근감을주는색으로편안하고부드러우며긍정적인이미지 풍요로움과부의상징 희망, 명량, 유쾌, 광명, 경박, 미숙, 질투, 이별 자연의풍부함과평화로운이미지 안정감을느끼며건강을상징하고휴식을주는색상 스트레스나불안감을해소 자연, 비옥함, 생명, 희망, 성장, 융성, 안정성, 위안 맑고깨끗함, 지적, 청결, 청순등의이미지로시원하고세련된느낌을주며이지적분위기연출 사무적이고독선적이며보수적인느낌 편안함, 온건함, 안정성의이미지 숭고, 냉혈, 평화, 무한진실, 지성, 충실성, 소극성 고귀함과권력의상징이며, 신비로운느낌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품위있는, 고상함, 외로움, 슬픔 청초, 우아, 예술, 고귀, 불안, 병약, 신비 4.2. 캐릭터색채분석영화 인사이드아웃 의캐릭터들은기쁨-노랑, 슬픔-파랑, 버럭-빨강, 까칠-초록, 소심-보라가주색으로사용되고있다. 인사이드아웃캐릭터들은색채의상징적이미지를적극적으로활용하여캐릭터의성격, 감정상태를효과적으로표현하고있다. 전체적인캐릭터의특징을살펴보면 ( 김미리, 2015a; 2015b, 2015c; 2015d), 감정컨트롤본부의대장으로선택된기쁨은어떤상황속에서도재미를찾아내는에너지넘치고긍정적인캐릭터로주인공라일리에게행복을찾아주려는캐릭터이다. 작품의캐릭터아트디렉터는 축하자리에서샴페인을따는느낌, 폭죽이미지얼굴팔, 어디서든밝게빛나는캐릭터이미지 로서기쁨을원했다. 반면, 슬픔은라일리에게도움을줄수있을지자신이없고, 오히려망칠수있을지도모른다는생각에늘불안해하면서도오직라일리를위해최선을다하는캐릭터이며, 슬픔은 눈물이거꾸로된모습, 느리고차분한, 무기력한 이미지이다. 버럭은불같은성격으로일이계획대로풀리지않으면폭발하는성향을가진캐릭터이며, 화가날때머리에서불꽃이나온다. 총제작자는 불꽃의색빨강과어울리는이미지 를생각했다고한다. 까칠은독선적이며, 라일리를보호하고, 만나는사람들부터작년에유행했던패션트렌드까지모든장소와물건들을매의눈으로지켜본다. 또한세심하고본인에대한강한확신을가진캐릭터로남의행동을함부로간섭하지않는다. 제작진은 까칠의기원은쓴맛, 아이에게쓴음식을먹인다면이라는 " 이미지를생각했다고전한다. 마지막으로소심은라일리에게일어날수있는잠재적피해를막고, 덜덜덜떠는불안한모습과모든일에소심한경향을가지고있으며, 감정중가장유대감이먼저생기는캐릭터이다. 제작진은 심리적불안감을높이기위해길고마르며찌그러뜨리는몸, 강아지가슬플때하는꼬리처진행동 을이미지로생각했다. [ 그림3] 기쁨 (Joy) - 62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4 [ 표3] 기쁨이색채분석 [ 그림3] 은감정컨트롤본부의대장인기쁨이다. 기쁨의전체적인느낌은밝은이미지톤의 7.72YR 색상과 1.29GY 색상이며 Yellow 색상이지배적이다. 기쁨의모발과눈은 1.88B 색상과 4.48PB 색상으로 Blue 색상이다. 기쁨의색채이미지는어디서든밝게빛나고행복한모습인기쁨의표정묘사와두번째극한상황속에서행복의찾아가려는긍정적인성격과에너지넘치고사랑스러운행동, 영화속에서라일리의행복을찾아주려는에너지넘치는태도를통해기쁨색채이미지를분석할수있다. Yellow 색상과 Blue 색상은 명랑, 유쾌함, 편안함, 평화, 맑고깨끗함, 청순등 의긍정적감성적이미지를주며, 밝은톤 (Light tone) 을사용하여 순수하고깨끗한이미지를연출하면서도여성적이고, 부드러운느낌, 귀여운느낌, 밝고동적인 이미지를부각시킨캐릭터로분석되어진다. 즉, 기쁨은캐릭터색채이미지를결정짓는두요소의영향을받아, Yellow 색상과 Blue 색상에서가장강한긍정적감성이미지를내포하고있으며, 명랑하고유쾌하면서맑고깨끗한부드러운성격 을가지고있는캐릭터성격을표현하고있다. 톤의 9.21B 색상과 3.31B 색상이며 Blue 색상이지배적이다. 슬픔의모발과눈은 3.93PB 색상과 6.05PB 색상이다. 슬픔의색채이미지는늘불안한생각으로눈물이떨어질것같은표정묘사와두번째극한상황속에서행복에게의지하는우유부단함성격과도움을줄수있을지모르는자신이없는태도, 무슨일이든망설이는행동, 하지만영화속에서라일리의행복을찾아주려고최선을다하는행동을통해슬픔색채이미지를분석할수있다. Blue 는 슬픔, 우울, 금욕, 부도덕등 의부정적감성적이미지와 경건하고, 관료적이며, 보수적인 이미지도함께지니고있다. 또한 파란색이지닌후퇴색의특성과도연관있으며고독이나고뇌, 절망등을의미 ( 유한나 et al, 2010, p.39) 를연상하기도한다. 모발과눈에들어가 Purple 색상은 광기어린광란의색상 으로비추어져불길한의미로인식되며, 보라는빨강과파랑의중간색으로 고귀함, 외로움, 슬픔, 불안, 병약, 화려함등 의감성적이미지를지니고있다. 슬픔의어두운톤 (Dark tone) 은 무겁고엄숙한이미지를가지고있으며명도가낮아지면차분하고신중하며중후함느낌, 무거운, 차가운, 인공적인딱딱한 이미지를내포한다. 즉슬픔은캐릭터색채이미지를결정짓는두요소의영향을받아, Blue 색상과 Purple 색상의부정적인감성이미지를연상하며, 슬프고우울하면서도늘불안해하고외로운성격 을가지고있는캐릭터성격을표현하고있다. [ 그림 4] 슬픔 (Sadness) [ 표 4] 슬픔이색채분석 [ 그림 5] 버럭 (Anger) [ 표 5] 버럭이색채분석 [ 그림4] 는늘불안한생각을하지만 라일리 를위해서최선을다하는슬픔으로전체적으로어두운 [ 그림5] 은불같은성격으로일이계획대로풀리지않으면폭발하는성향을가진버럭이다. 버럭은전체적으로화려한톤과어두운톤의 7.94R 색상과 - 63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4 9.31R 색상으로 Red 색상이다. 버럭의모발과눈은 8.32R 색상과 9.17R 색상으로 Red 색상이다. 버럭의색채이미지를결정짓는요소는늘불같이화를낼것같은표정과흥분한얼굴표정묘사, 극한상황속에서감정적으로행동하는태도와일이계획대로풀리지않으면폭발하는행동, 무슨일이든망설임없는태도, 급한행동을통해버럭색채이미지를분석할수있다. Red는 정열, 사랑, 위험, 흥분, 분노, 폭발, 긴장감, 자극적인 감성적이미지를주며, 화려한톤 (Vivid tone) 과어두운톤 (Dark tone) 을사용하여 생동감, 경쾌한이미지, 활동적이고강렬한이미지를주면서, 무겁고엄숙한이미지 를내포한다. 또한 Red 색상은 저조한기분, 불안정, 강한긴장감 을내포하기때문에감정의상태가분노한상태라할수있다. 즉버럭은캐릭터색채이미지를결정짓는두요소의영향을받아, Red 색상에서가장강하게나타나는부정적감성이미지를내포하고있으며, 흥분과분노를잘표출하고자극적이면서도경쾌한성격 을가지고있는캐릭터성격을표현하고있다고분석되어진다. 통해까칠색채이미지를분석할수있다. Green 은 자연, 비옥, 생명, 희망, 안정성, 위안등 과같은긍정적인감성적이미지가강하지만, 까칠의행동과태도및표정은 이기심, 질투, 게으름등 의부정적인감성적이미지를나타내고있다. 또한초록은 사람의감정이나정신상태의중립을의미하는동시에서툰일이나바보스러움, 답답함을의미하기도한다. ( 오수연, 2004, pp.7-8) Yellow 색상은 신경자극, 초조함, 경박함, 불안, 질투등 과같은모순된감성적이미지를지니고있다. 까칠의밝은톤 (Light tone) 과화려한톤 (Vivid tone) 은 생동감, 경쾌한, 활동적, 여성적인부드러움, 개성적인, 강인함, 복잡한, 동적인 이미지를내포한다. 즉까칠은캐릭터색채이미지를결정짓는두요소의영향을받아, Green 색상과 Yellow 색상의부정적인감성이미지를내포하고있으며, 이기심과질투가많고, 신경이예민하면서질투가많은동적인성격 의캐릭터성격을표현하고있다고분석되어진다. [ 그림 7] 소심 (Fear) [ 그림 6] 까칠 (Disgust) [ 표 7] 소심이색채분석 [ 표 6] 까칠이색채분석 [ 그림6] 은매우독선적이고남의행동을함부로간섭하지않는까칠이로전체적으로밝은톤과화려한톤의 8.74GY 색상과 4.99G 색상이며 Green 색상이지배적이다. 까칠의모발과눈은 9.79GY 색상과.47G 색상이다. 까칠의색채이미지는늘매의눈으로지켜보는표정과불만있는것같은표정묘사, 까칠하고독선적인태도와세심하고본인의견에대한강한확신, 남에게함부로간섭하지않는태도를 [ 그림7] 은덜덜덜떠는불안하고소심한경향을가지고있는소심으로전체적으로밝은톤과어두운톤의 5.59P 색상과 8.53PB 색상이며 Purple 색상이지배적이다. 소심의모발과눈은 2.83P 색상과 1.42P 색상이다. 소심의색채이미지는늘걱정이가득한표정과심리적으로불안해보이는표정과두려움이가득한표정묘사, 라일리를보호하려는행동과위험에빠지지않도록하는행동, 남에게함부로하지못하는태도, 본인의의견을내지못해처진어깨를보여주는행동통해소심색채이미지를분석할수있다. - 64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44 Purple 은 불안함, 병약, 속물근성, 허세, 속임수등 의부정적인감성적이미지를가지고있다. 또한보라색은 지혜, 계몽의긍정적인이미지와연결되지만때때로잔인함이나교만한같은부정적맥락에쓰여 ( 개빈앰브로즈 & 폴해리스 2008, p.122) 지는색상이다. Blue 색상은 숭고, 냉철, 진실, 깨끗함등 과같이긍정적인감성적이미지가강하지만, 소심의행동과태도, 표정은 소극성, 지루함, 우울함등 과같은조용한이미지도지니고있다. 소심의밝은톤 (Light tone) 과어두운톤 (Dark tone) 은 순수하고깨끗한, 무겁고엄숙한, 차분하고신중한, 감성적, 견고한, 공포를반영하는 이미지를내포한다. 즉소심은캐릭터색채이미지를결정짓는두요소의영향을받아, Purple 색상과 Blue 색상의부정적인감성이미지를내포하고있으며, 소극적이고우울하며, 차분하고신중한성격 의캐릭터성격을표현하고있다고분석되어진다. 이상으로 인사이드아웃 의 5감정캐릭터들에표현된색채표현과색채역할을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5감정캐릭터색채표현은앞의선행연구들에서나타난색채감성이미지와는다른이미지로생성되었지만, 캐릭터표정묘사의영향과각각캐릭터들의행동및태도등의표현으로캐릭터의성격과색채가균일하게표현된것으로분석하였다. 또한각캐릭터의성격을연상시킬때적절한색채표현은캐릭터의성격이나의미형성을결정하는데영향을줄수있는도구로분석하였다. 즉, 색채의효과적표현은캐릭터의성격및감정을더극대화하는촉매제 ( 觸媒劑 ) 역할을한다는것을판단할수있었다. 5. 결론영화 인사이드아웃 에나타난 5감정캐릭터들의색채표현은앞의선행연구들에서나타난색채감성이미지와는다른의미가생성되고있었다. 이는세가지를증명하는것으로색채를통한감정표현은색채상징성만으로는한계가있음을, 색채의상징성에있어서경험의중요성을, 마지막으로캐릭터표정묘사의영향과각각캐릭터들의행동및태도등에따라색채가적용되어야하며그의미가달라질수있음을명시한사례였다. 기쁨 의색채표현은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보다색상계열의변화가상대적으로많았으며, 기쁨 캐릭터의지배색은 Blue 색상 과 Yellow 색상 중 Yellow 색상 이미지의의존도가훨씬높았다. 따라서 기쁨 캐릭터는 Blue 색상 의부정적이미지 ( 슬픔, 우울, 금욕, 부도덕등 ) 보다 Yellow 색상 의긍정적이미지 ( 명랑, 유쾌함, 편안함, 맑고깨끗함, 등 ) 로변화되어사용되는것으로파악되었다. 즉의존도가높은색채이미지에의해색채의상징적의미가변화한다는사례였다. 슬픔, 버럭, 까칠, 소심 은색상계열의변화가상대적으로적었는데, 이는각성격에맞는이미지를더욱부각시키기위한것으로판단되었다. 또한캐릭터의색채가적용된결과를보면모발, 눈, 피부는신체의부분이라는점에서동일한색채표현관점으로이해할수있으나복장도동일계열색상을이루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따라서모발, 눈, 피부 : 복장은대립함을구성하고있으며, 동일계열색의명도와채도에서피부는중간에위치하고의미론적으로는 바탕 을, 양단의끝쪽에 모발, 눈, 복장 이존재한다고이해할때, 이것들을 도형 으로이해할수있었다. 즉캐릭터색채표현할때, 눈, 모발, 피부, 의상은하나의신체일부요소로해석되어야하며, 동일색채나유사한의미색채를적용해야캐릭터의성격을더부각되는것으로판단되었다. 본연구를통해알수있듯이캐릭터성격은형태및태도, 행동뿐만아니라색상을통해서도캐릭터의성격을추축한다. 하지만캐릭터색채표현에있어무조건적인색채연상의사용은관객이캐릭터의성격을연상시킬때, 커뮤니케이션기능을약화시킬수있음을염두에두어야할것이며, 내용의흐름과캐릭터의행동및태도의연결성이좋아야풍부한감정의교감이될것으로판단된다. 본논문을토대로앞으로캐릭터제작과정에있어객관적인색채적용이이루어지도록노력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김성도. (2006). 퍼스의기호사상. 민음사. 개빈앰브로즈, 폴해리스. (2008). Colour. ( 김은희역 ). 안그라픽스. ( 원서출판 2006). 루돌프아른하임. (2003). 미술과시지각. ( 김춘일역 ). 미진사. ( 원서출판 2004). - 65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5. Vol.44 문은배. (2005). 색채의이해와활용. 안그라픽스. 박은주. (2001). 색채조형의기초. 서울 : 미진사. 박옥련, 김은정. (2007). Color. 형설출판사. 박현일. (2012). 아동미술용어사전. 이담북스. 오수연. (2004). 색의유혹색채심리와컬러마케팅. 살림출판사. 운평어문연구소편저. (1998). 그랜드국어사전. 금성출판사. 윤혜림. (2008). 색채심리마케팅과배색이론. 도서출판국제. 유한나, 김진숙, 박경진. (2010). 색채와디자인. 백산출판사. 조용국. (2010). 인쇄의생명력. 한국학술정보. 최영훈. (1985). 색채학개론. 미진사. 테오도르압트. (2008). 융심리학적그림해석. ( 이유경역 ). 서울 : 분석심리학연구소. ( 원서출판 2005). 한국어사전편찬회편. (1976). 한국어대사전. 현문사. 한국색채학회. (2002). 이제는色이다. 도서출판국제. F.R. 달론느. (1991). 영화와빛. ( 지명학역 ). 믿음사. ( 원서출판 1991). I.R.I 색채연구소. (2007). 색채용어사전. 예림. 서혜옥. (2001). 디지털애니메이션의색채에관한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 No.7. 오상민. (2005). 애니메이션캐릭터의성격에따른색채의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충남. 이지아. (2010). 우울증환자의색선호도와색채감성에관한연구. CHV 의과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이하경, 김희현. (2014). 융 (G.G.Jung) 의분석심리학관점에서본그림책일러스트레이션상지의표상적특성연구 : 찰스키핑의 창너머 를중심으로.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38 No.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이현주. (2013). 팀버튼의 < 유령신부 > 색채에관한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11 No.4.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이찬후, 노선영. (2006). 애니메이션캐릭터의색채에대한감성적측면에관한연구. 디자인지식저널 Vol.3 No. 한국디자인지식학회. 안희숙, 최유미. (2014). 캐릭터관련성격유형에따른연상색연구 : 초등학교 3,4학년을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Vol.13 No5. 디자인융복합학회. 김소연. (2015.07.28.). 어린이위한애니vs 어른이보는애니, 극장가 만화 에빠지다. 스타뉴스. 김미리. (2015.07.07.). 인사이드아웃 5감정캐릭터어떻게만들어졌나. 마이데일리. 이혜리. (2015.07.16). 애니메이션편견깬 인사이드아웃 흥행역주행. 스포츠동아. 네이버영화. (2015.07.09.). 영화인사이드아웃. Retrieved 2015.08.01. from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 =115622 전자우편 : jwyoon0731@naver.com 원고접수일 : 2015년 08월 10일심사완료일 : 2015년 08월 27일게재결정일 : 2015년 09월 24일 3명의익명 ( 匿名 ) 에의한심사. - 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