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콘텐츠제작의비중을보면 TV 광고제작은매우활성화되어있는반면, 방송콘텐츠제작비중은 15~25% 선이며, 영화제작부문은 2~5% 정도의비중에지나지않는것으로알려져있음 [ 그림 1] 아랍에미리트 (UAE) 내영상콘텐츠제작비중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산업현황 작성취지 -

Similar documents
<4D F736F F D FC1A4C7CFB4C35FBFB5C8ADBBEABEF75FBFCFB4D920BDC3B3D7B8B628BFCF295FC3D6C1BE>

CJ CGV ( KS) 조금더기다리자 Company Comment 컨센서스하회하는 3 분기실적발표. 중국박스오피스전년대비 13.5% 역성장하며중국연결법인영업적자확대및터키법인인수관련비용영 향. 터키법인의 4 분기성수기효과및중국 4 분기박스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Microsoft Word _CJ CGV_K_1.docx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01업체광고1407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헐리우드블록버스터공세시작 2Q17 가디언즈오브갤럭시, 캐리비안의해적, 원더우먼, 미이라, 트랜스포머등블록버스터가연이어개봉함에따라국내박스오피스성장무난할전망 헐리우드블록버스터의개봉이시작됐다. 5/3 개봉한가디언즈오브갤럭시 VOL. 2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 CJCGV_2Q17preview_170710_kr_F.docx

041~084 ¹®È�Çö»óÀбâ

미국박스오피스현황 : 프랜차이즈피로증 작성취지 2017 년여름시즌미국영화시장의흥행성적을살펴보고, 시사점을찾아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영화시장흥행현황 (2017년 1월 ~ 8월 ) 2017년여름박스오피스흥행성적정리 정리와시사점 - 오히려저예산으로제작된공포영화 < 겟아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Word doc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2

hwp

pdf


Microsoft Word _1

Microsoft Word - CJCGV_3Q17preview_171016_kr_v3_F.docx

Microsoft Word - Movie monthly_170403_kr_final

CC hwp

?????

pdf

ìœ€íŁ´IP( _0219).xlsx

- 2 -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9월호_내지b74痴쩃

쇼박스 2013 AOP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세상에 읽지 못할 책은 없다 (사이토 다카시 지음/임해성 옮김/21세기북스/2016년 5월/208쪽/14,000원) 책 소개 사이토 다카시 교수가 들려주는 책의 양분 만 흡수하는 방법!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손에 책을 들고 읽는 사람을 찾아보기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_피부과Part-01

CJ CGV (7916) [ 한화리서치 ] [ 그림 1] CJ CGV 주가와중국박스오피스의연결고리 ( 십억 CNY) 18 중국박스오피스 CJ CGV 주가 ( 우 ) ( 천원 ) 중국영화시장의구조적성장및중국인터넷 기업들의보조금지원으로급성장


영진위 5월 해외 통신원 보고서


더바이어102호 01~09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연합뉴스) 마이더스

< 그림 1> 분기별국내박스오피스매출추이 < 그림 3> 월별중국오피스매출추이 (16.4 부터역성장시작 ) ( 십억원 ) 국내박스오피스매출 성장률 (YoY) (%) 7 35 ( 백만위안 ) 중국박스오피스매출 성장률 (YoY) 8,

<392EC7D4BFACC0DA2E687770>


<30362E B3E2B4EB20C8C4B9DD20B1E8BCF6BFB5BDC3C0C720B9CCB5F0BEEE20BCF6BFEB20BEE7BBF32DC3D6C1BEBCF6C1A42E687770>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Microsoft Word _1

(Microsoft Word _\261\342\276\367\272\320\274\256_\261\350\307\366\277\353_CJ_CGV)

CJ CGV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원, 배, %) E 2013F 매출액 영업이익 EBITDA 순이익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Microsoft Word CJCGV.doc

슬라이드 1

< B3E220C7D1B1B9BFB5C8ADBBEABEF7B0E1BBEA5FC3D6C1BE2E687770>

Microsoft Word _1

Focus2È£pdf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한 도서관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더책 좋은 출판사가 만드는 특별한 오디오북 서비스 더책 좋은 책을 모든 아이들이 읽을 수 있게! 독서 평등권 실현 더책 02

Microsoft Word - CJ CGV_Company note_160719_kr_final.docx

1. 모바일게임, 영웅 의개발사 동사는 16 년 5 월 KB 제 6 호스팩과합병으로 KOSDAQ 에상장했다. 동사의최대주주는퍼블리싱기업인 4:33 이고, 자회사로 다스에이지 와 넥스트에이지 를보유하고있다. 대표게임은 영웅 for Kakao 이다. 영웅 이후신규게임의런칭

[영화] 2010년 권역별 영화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남미권 영화 시장의

01....b

2007백서-001-특집

(291)본문7

¾Ë·¹¸£±âÁöħ¼�1-ÃÖÁ¾

00목차

-.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제작비 10억 미만 영화를 제외할 경우 2012년에 개봉한 한국 상업영화는 65편임. -. 총제작비 10억 이하 영화를 제외할 경우 평균 제작비가 46.8억 원인 점을 고려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화가 2

KOREANv0.1_IMPERIAL STAR ETERTAINMENT GROUP_0309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Microsoft Word doc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23호) 심층이슈.hwp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Microsoft Word docx

......

2015 년미국박스오피스상반기결산 작성취지 년 월부터 월까지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흥행성적과주요스튜디오비교분석을통해주요이슈를간추려보고 미국영화산업계동향을살펴보고자함작성순서 들어가기 년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분석 년상반기미국박스오피스의주목할만한현상 정리와시사점 1. 들어가기 - 2

untitled

화해와나눔-여름호(본문)수정

화해와나눔-가을호(본문)

<B1E2C8A3C7D0BFACB1B C1FD2E687770>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3Q15 컨센서스부합전망 암살과베테랑흥행으로 3Q15 국내전국관람객수 5.6%YoY 증가 의 3Q15 연결기준실적은매출액 3,62 억원 (+17.%YoY), 영업이익 371억원 (+9.4%YoY) 으로컨센서스 ( 영업이익 374 억원 ) 에부합할것으로예상된다. 우선별도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Microsoft Word - C001_UNIT_ _ doc

순 서 국외훈련개요 1 훈련기관개요 2 제 1 장. 콘텐츠산업및영화산업현황 5 제 2 장. 미국영화산업현황 16 제 3 장. 미국영화산업비용및수익분석 26 제 4 장. 미국영화산업자본시장분석 50 제 5 장. 미국영화산업및투자시장에 대한공공지원현황 81 제 6 장. 콘

Ⅰ 년 4 분기영화산업인사이트 1.1.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영화산업의 13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1조 3,663 억원이며영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21.2%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1% 감소하였고전분기

Transcription:

UAE 콘텐츠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MIDDLE EAST 2017 년 12 호 구분 ( 장르 ) 제목키워드 주간심층이슈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산업현황 아랍에미리트 (UAE) 는 MENA 지역경제 관광 문화중심지이지만, 영화제작부문에서는여전히초창기단계를벗어나고있지못하는상황 자국영화제작은여전히많은개선이필요하나, 두바이 아부다비는할리우드영화들의촬영장소로각광받고있고, 최근들어국영제작사가글로벌프로젝트에참여하는경우가있음 아랍에미리트 (UAE) 는할리우드영화중심으로소비시장이형성되어있으며, 첨단기술이도입된멀티플렉스극장등영화관람에매우좋은환경을제공하고있음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산업의현황 ( 제작, 박스오피스 ) 을살펴보며부딪치고있는한계와향후기회에대해살펴보고자함 영화 2018. 1. 1. 한국콘텐츠진흥원 UAE 마케터

영상콘텐츠제작의비중을보면 TV 광고제작은매우활성화되어있는반면, 방송콘텐츠제작비중은 15~25% 선이며, 영화제작부문은 2~5% 정도의비중에지나지않는것으로알려져있음 [ 그림 1] 아랍에미리트 (UAE) 내영상콘텐츠제작비중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산업현황 작성취지 - 아랍에미리트 (UAE) 의영화산업은초기단계로성숙도가매우낮은반면영화소비시장은활성화되어있어영화산업의양축을이루는제작과소비가상당히대조적인구도를띠고있음 - 소수의자국영화제작사들이있으나제작활동이그리활발하지는않으며, 자국민들또한할리우드영화에대해선호도가매우높은편 - 할리우드영화들의촬영배경으로도주목받고있는아랍에미리트 (UAE) 의영화산업의이모저모를살펴보고, 그에대한한계와발전기회에대해서살펴보고자함 [ 출처 ] LANDSCAPE ASSESSMENT AND KEY TRENDS THE MEDIA AND ENTERTAINMENT SECTOR, 2017 [ 그림 2] 아랍에미리트 (UAE) 두바이현지 (Local) 영화제작추이 작성순서 1.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제작부문현황 2.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박스오피스부문현황 3.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산업의한계와기회 1.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제작현황 초기단계수준의영화제작분야 - 아랍에미리트 (UAE) 의영화제작수준과비중은그리높지않은편으로두바이창조클러스터청 (Dubai Creative Clusters Authority) 의자료에의하면, 아랍에미리트 (UAE) 는 MENA 지역의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산업의중심지임에도불구하고 [ 출처 ] LANDSCAPE ASSESSMENT AND KEY TRENDS THE MEDIA AND ENTERTAINMENT SECTOR, 2017-1 - - 2 -

- 현지 (Local) 영화제작편수가지속적으로증가를하고는있으나, 2014년기준으로총 15편에불과 - 또한, 2012년에서 2015년까지의아랍지역내영화제작현황을살펴봐도 UAE 영화는박스오피스수익의 0.89% 를, 작품건수는 6% 를차지할정도로미미한수준 - 이집트는영상산업에대한역사가길고, 산업이활성화되어있어각각 85.4%, 78% 로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 [ 그림3] 아랍지역주요국가별영화제작현황 (2012~2015) [ 출처 ] Media Industries in the Middle East 2016 - 아랍에미리트 (UAE) 기반제작사들의영화대부분은해외에서촬영되는것으로조사됨 - 이는현지영화제작 1) 시제한된인재풀, 정부차원의투자결핍, 비싼제작비용등으로어려움을겪고있기때문 - 그러나, 최근들어젊은세대들이영화산업에활성화에앞장서면서하나둘씩눈에띄는영화감독과제작자들이나오고있는상황 - UAE의여성최초제작자겸감독인나일라알카자 (Nayla Al Khaza) 가최근주목을받은바있으며, 2017년처음으로아카데미영화제외국어영화상에아랍에미리트 (UAE) 작품을출품하는자격을부여받은것으로보도됨영화제작부문점유를모두차지하고있는소수의영화제작사 - 아랍에미리트 (UAE) 내영화제작산업은기본적으로소수의규모있는주요영화제작사들이거의대부분을점유하고있음 - 이미지네이션 (Image Nation), 필름마스터 (FILMMASTER), 필름웍스 (Filmworks) 등 1) 아랍에미리트 (UAE) 국적의영화감독의작품또는아랍에미리트 (UAE) 고유의스토리를다루는영화를말함 3개기업이아랍에미리트 (UAE) 의대표적인영화제작사 - 또한알리무스타파 (Ali Mostafa), 나와프알자나히 (Nawaf Al Janahi) 와같은소수의독립에미라티 (Emirati) 2) 영화제작자들이꾸준히활동을하고있으나, TV 광고또는기업홍보영상제작을주로하면서영화작업을틈틈이병행하고있는정도 - 이중아부다비정부의미디어 엔터테인먼트프리존 twofour54 의지원을받는이미지네이션 (Image Nation) 은가장활발하게활동하며아랍에미리트 (UAE) 의영화산업을선도하고있는기업으로편당약 1~2백만달러 ( 한화약 10억 6천만원 ~ 21억 3천만원 ) 규모의영화를주로제작하고있음 - 이미지네이션은자국내영화제작뿐아니라할리우드와의협력으로글로벌프로젝트제작 지원을하고있는데워너브라더스, 파크스 / 맥도널드 (Parkes/MacDonald) 와지난수년간파트너쉽을맺어오고있음 - 또한 2017년상반기에는세계적인제작자로이리 (Roy Lee) 3), 스티븐슈나이더 (Steven Schneider) 4) 와약정을맺고 3년간저예산호러영화를공동제작키로함 - 톰행크스가출연해 2017년 6월개봉한할리우드영화 < 더서클 (The Circle)> 의경우이미지네이션이제작비용을전액지원했으며, 스티븐슈나이더가제작하고알리무스타파가연출한스릴러영화 <The Worthy> 는이미지네이션이제작해넷플릭스에방영하는아랍어콘텐츠임 - 이와같은이미지네이션의글로벌전략은아부다비의영화제작수준및대외인식을끌어올리는데일조하고있음 - 또한 2018 팜스프링즈국제영화제에서실버타운을소재로제작한현지영화 < 쉬밥쉐이압 (Shebab Sheyab)> 의시사회를갖으며, 국제적역량을쌓아가고있음 - 나아가아부다비교육청연계프로그램, 영화제작세미나개최등자국영화제작자들을육성하기위한다양한프로그램도진행중에있음 - 필름마스터 (FILMMASTER) 는이탈리아기업으로, 아랍에미리트 (UAE),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등에지사를두고있으며, 영화제작, TV 광고분야에서주로활동하고있음 2) 아랍에미리트 (UAE) 의자국민을뜻함. 아랍에미리트 (UAE) 의인구는약 927만명 (World Bank 기준 ) 이나, 대부분이외국인이며에미라티, 즉순수자국민의비율은 10% 수준에불과함 3) 로이리 (Roy Lee) 는미국영화제작자로할리우드판 < 올드보이 > 를제작한것으로국내에잘알려져있으며, < 레고무비 >, < 잇 (It)>, < 블레어위치 > 등을제작 4) 스티븐슈나이더 (Steven Schneider) 는 < 파라노말액티비티 > 로유명한호러, 스릴러영화제작자 - 3 - - 4 -

- 필름웍스 (Filmworks) 는두바이, 베이루트, 남아공, 미국로스앤젤레스등을근거로활동하고있으며, 필름마스터 (FILMMASTER) 와마찬가지로영화제작, TV 광고분야에서주로활동하고있음 - 주로두바이를배경으로촬영된영화들의현지파트너로활동했으며, 에미라티현지영화 <City of Life, 2009> 제작에도참여한바있음. 아울러영화촬영장비렌탈회사를보유하고있음 - 그러나필름마스터 (FILMMASTER) 와필름웍스 (Filmworks) 의최근활동은영화보다는주로 TV 광고또는기업홍보영상제작쪽에더욱치중하고있음 [ 그림4] < 미션임파서블 : 고스트프로토콜 >, < 스타워즈 7: 깨어난포스 > 의배경이된 UAE [ 출처 ] 두바이관광청블로그 세계적영화의촬영배경으로각광받는아랍에미리트 (UAE) - 최근, 두바이를중심으로아랍에미리트 (UAE) 라는국가브랜드가급격히개선되고, 전세계의주목을받음에따라다수의해외영화들이아랍에미리트 (UAE) 의주요명소들을배경삼아촬영을진행되고있음 - 현재까지약 8~10개의할리우드영화, 약 80개의인도발리우드영화등이아랍에미리트 (UAE) 에서촬영된것으로알려짐 - 두바이가 2011년개봉된 < 미션임파서블 : 고스트프로토콜 > 과 2016년 < 스타트렉비욘드 > 의촬영장소로전세계의수많은이목을사로잡은데이어, 아부다비또한 < 분노의질주 7> 와 < 스타워즈 7: 깨어난포스 > 의촬영장소로주목을받음 - 두바이는 MENA 지역의주요도시에비해위치및접근성, 지원및제작환경, 도시인프라, 안전등에서매우높은수준을자랑하고, 현대도시와사막이라는이국적인풍경을연출할수있는촬영장소로서의좋은장점들을많이가지고있음 [ 표 1] MENA 지역주요도시별영화산업관련주요지표등급 구분두바이아부다비베이루트암만카이로카사블랑카 위치, 접근성우수보통우수미흡보통보통 지원및제작환경우수매우미흡우수미흡보통보통 인센티브, 투자수익보통우수미흡미흡미흡우수 도시인프라, 안전최상우수미흡미흡미흡미흡 인재활용미흡매우미흡우수미흡우수보통 [ 출처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the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Media production market, Oliver Wyman, 2013 - 아랍에미리트 (UAE) 는국가이미지홍보및관광의목적으로촬영로케이션지원 제도를운영하고있는데각종비용감면과함께행정 제도적지원절차가마련되 어있음 - 두바이영화 TV 위원회 (Dubai Film and TV Commission) 는 2013 년경부터촬영 비용에대한리베이트시스템을전면폐지했으나, 제작관련산업주요관계자 미팅, 현지촬영승인및행정비용리베이트, 현지서비스공급사소개, 세금 면제, 각종행정 비자절차지원등을위원회차원에서적극협력하고있음 - 아부다비영화위원회 (Abu Dhabi Film Commission) 는현재로케이션촬영비용에 대한 30% 현금리베이트를제공하고있으며, 두바이와마찬가지로, 아부다비내 야외촬영장소섭외, 실내외세트 스튜디오사용료할인, 촬영지원인력협조, 세금면제, 각종행정 비자절차지원등을지원하고있음 2.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박스오피스부문현황 매년증가하고있는아랍에미리트 (UAE) 내박스오피스수익 - 초기성장과정에있는영화제작환경에비해아랍에미리트 (UAE) 의영화소비시 장 ( 박스오피스수익기준 ) 은 1 억 2 천만달러 ( 한화약 1,277 억원 / 2015 년기준 ) 규 모로세계적수준에는못미치나, MENA 지역국가들중에서는최상위수준 - 인기리에상영된영화들과그렇지못한영화들의박스오피스수익편차가큰편 - 두바이창조클러스터청 (Dubai Creative Clusters Authority) 의자료에의하면, 아랍 에미리트 (UAE) 의박스오피스시장은연평균 4.3% 의성장률을보이며 2019 년까 - 5 - - 6 -

지약 1 억 4 천 2 백만달러 ( 한화약 1,511 억 6 천만원 ) 의규모까지증가할것이라 고전망 [ 표 2] 아랍에미리트 (UAE) 내박스오피스순위 (2015 년기준 ) 순위영화제목제작연도수익규모 1 분노의질주 7 (Fast & Furious 7) 2015 약 139 억 1 천만원 2 아바타 (Avatar) 2009 약 77 억 9 천 6 백만원 3 몬스터호텔 2 (Hotel Transylvania 2) 2015 약 74 억 2 천만원 4 딜왈레 (Dilwale) 2015 약 59 억 7 천만원 5 마션 (The Martian) 2015 약 58 억원 6 포커스 (Focus) 2015 약 49 억 2 천 7 백만원 7 8 헝거게임더파이널 (The Hunger Games: Mockingjay-Part 2) 킹스맨시크릿에이전트 (Kingsman: The Secret Service) 2015 약 47 억 4 천 3 백만원 2015 약 47 억 2 천 4 백만원 9 테이큰 3 (Taken 3) 2015 약 43 억 4 천 7 백만원 10 트랜스포머 3 (Transformers: Dark of The Moon) [ 출처 ] Box Office Mojo 2011 약 42 억 9 천만원 - 2015 년기준으로아랍에미리트 (UAE) 내상영영화들의역대박스오피스순위를 보면, < 아바타 > 와 < 트랜스포머 3> 를제외한영화들이모두 2015 년에개봉한영화 - 이는아랍에미리트 (UAE) 내영화상영수익이매년증가하고있으며, 2015 년을 기점으로특히급성장했다고해석될수있음 - 대체로할리우드영화가박스오피스상위에랭크되어있으며, 주로액션, 판타 지등시청각을사로잡는블록버스터장르들의영화가드라마, 코미디등의스 토리형식의장르보다훨씬더인기가많다는것을알수있음 - 또한 2017 년할리우드의박스오피스순위와견주어봤을때 < 겟아웃 (Get Out)>, <23 아이덴티티 (Split)> 과같이관객별로해석의여지가있거나난해성이있는 영화, < 그레이의 50 개의그림자 (Fifty Shades Darker)> 와같이검열에의해대거 편집된영화 5) 등과같은작품들이상대적으로흥행성적이안좋은것으로판 단됨 6) 5) < 그레이의 50 개의그림자 > 는 UAE 개봉시검열에의해 18 분가량편집 - 또한아부다비에서촬영이된 < 분노의질주 7> 이역대가장큰수익을올렸다는점이눈여겨볼만한점 - 아울러, 액션, 코미디장르의 < 딜왈레 (2015)>, 범죄드라마 < 해피뉴이어 (2014)>, 2017년 12월에개봉한액션스릴러 < 타이거진다하이 > 등발리우드 ( 인도 ) 영화들의강세도돋보이는데, 이는아랍에미리트 (UAE) 를구성하고있는인구비율중인도의이주민들이많기때문에나타나는현상 - 아랍에미리트 (UAE) 는미국, 영국에이어 3번째로큰발리우드영화소비시장중동 북아프리카 (MENA) 를대표하는영화소비시장아랍에미리트 (UAE) - 아랍에미리트 (UAE) 는중동 북아프리카지역에서가장박스오피스수익이높은영화소비시장 - MENA 지역에서전통적으로영화제작으로유명한이집트와레바논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박스오피스수익을기록하고있음 - 아랍에미리트 (UAE) 의경우, 영화한편당평균 44만 4천달러 ( 한화약 4억 7천만원 ) 의수익을거두는반면, 이집트와레바논은각각 17만달러 ( 한화약 1억 8천만원 ) 와 15만달러 ( 한화약 1억 6천만원 ) 에불과 - 연도별박스오피스수익규모로도 2015 년기준아랍에미리트 (UAE) 가 1억 8천 9백만달러 7) 를기록하고있으나, 이집트는 4천 4백만달러, 레바논 3천 1백만달러로큰차이를보이고있음 [ 그림5] 아랍지역상위 3개국영화수익비교 ( 단위 : 백만불 ) [ 출처 ] Media Industries in the Middle East 2016 6) 본내용은미국과 UAE 박스오피스현황을분석한필자의주관적견해임을밝힘 7) 자료출처에따라두바이창조클러스터청자료인 UAE 시장규모 1억 2천만달러 (6면) 와통계결과의차이를보임 - 7 - - 8 -

- 세계적인규모와수준에는미치지못하고영화관람문화가널리대중적으로형성 된편은아니지만, 중동 북아프리카 (MENA) 지역의종교적 사회적특수성을감 안한다면아랍에미리트 (UAE) 는주변국들과는구별되며영화의소비와접근성이 높은수준이라고할수있음 아랍에미리트 (UAE) 내개봉된한국영화 - 아랍에미리트 (UAE) 내에서한국영화도상영된바가있음. 각종필름페스티벌 에서상영되었을뿐아니라, 2008 년 9 월 < 괴물 > 을비롯하여 2017 년도 11 월 < 군 함도 > 에이르기까지약 7 편정도의영화가현지극장에서개봉되었으나, 흥행에 큰성공을거두지는못함 [ 표 3] 아랍에미리트 (UAE) 내상영된한국영화 영화제목개봉시기박스오피스수익 괴물 (The Host) 설국열차 (Snowpiercer) 베를린 (The Berlin File) 인천상륙작전 (Operation Chromite) 군함도 (The Battleship Island) 2008 년 9 월 2014 년 4 월 2014 년 10 월 2016 년 11 월 2017 년 11 월 98,923 달러 ( 한화약 1 억 5 백만원 ) 394,829 달러 ( 한화약 4 억 2 천만원 ) 6,808 달러 ( 한화약 724 만원 ) 261,268 달러 ( 한화약 2 억 7 천 8 백만원 ) 36,886 달러 ( 한화약 3 천 9 백만원 ) 이외통계현황에파악되지않은영화 : 7 광구, 뽀로로슈퍼썰매대모험, 슬픔보다슬픈이야기 [ 출처 ] Boxofficemojo.com 및자체조사 - 2014 년부터개봉된영화를볼때모두우리나라의역사적특수성을소재로한 영화를수입한점이눈에띄며, 더욱현지배급사에다양한장르에대한정보제 공이필요할것으로보임 3. 아랍에미리트 (UAE) 영화산업의한계와기회 세계적인산업트렌드를따라가기에는역부족인자국산업규모 - 이미지네이션과같은국영제작사의활발한제작활동과할리우드등글로벌제 작사와의협업, 로케이션지원제도로인한자체역량개발등으로인해자국영 화산업이성장하고있는것은사실. 그러나아직까지규모, 인력, 기술, 문화적 특수성등여려이유로인해한계가있는것이사실 - 세계적인영화산업의추세는높은몰입도와현실감을연출하는기술력, 친환경적인제작방식등에초점이맞춰져있으나, 아랍에미리트 (UAE) 의영화제작기술은아직초창기단계이며, 그규모도크지않기에새로운영화제작트렌드를따라가기에는역부족 - 아랍에미리트 (UAE) 에수조, 수천억원에달하는부동산, 건축개발사업이속속진행되고있으나, 아직까지영화제작에대규모의투자가이루어지고있지않으며, 이로인해영화제작기술발전도더딘편영화콘텐츠기반의테마파크양산및성장 8) - 글로벌영화제작사들은그들의지적재산권을더욱수익화하기위한일환으로전세계곳곳에테마파크를세우고있음 - 많은영화소비에도불구하고, MENA 지역에는이러한테마파크가곳곳에존재하지는않음. 그러나아랍에미리트 (UAE) 는예외 - < 슈렉 >, < 마다가스카 >, < 쿵푸팬더 >, < 몬스터호텔 >, < 스머프 > 등드림웍스와소니픽쳐스가공동소유하고있는콘텐츠를기반으로세워진 < 모션게이트 >, 유럽기반의메를린 (Merlin) 엔터테인먼트소유의 < 레고랜드 >, 인도산영화를기반으로한 < 발리우드파크 > 등이두바이파크앤리조트 (Dubai Parks & Resorts) 단지내에조성되어있음 - 두바이에위치한세계최대실내테마파크를자랑하는 IMG 월드오브어드벤처에는 < 마블 (Marvel) 존 > 이별도로구성되어있기도함 - 오는 2018년에는 < 심슨 >, < 아이스에이지 >, < 타이타닉 > 등의콘텐츠를보유한 20 세기폭스사의테마파크와호텔, 그리고 < 슈퍼맨 >, < 원더우먼 >, < 배트맨 > 의워너브라더스스튜디오가두바이와아부다비에각각오픈할예정 - 할리우드영화에대한높은관심과자본력이합쳐져아랍에미리트 (UAE) 는테마파크의최대시장이되고있음극장체인들의상영기술발전 - 세계적인트렌드에발맞춰가고있는부문으로서, 아랍에미리트 (UAE) 내극장체인들은시청각효과를극대화하는질적향상에발빠른움직임을보이고있음 - 복스시네마 (Vox Cinema), 릴시네마 (Reel Cinema), 노보시네마 (Novo Cinema) 8) 2017 년중동콘텐츠산업동향 3 호참조 - 9 - - 10 -

는아랍에미리트 (UAE) 내대표적인극장체인으로서, 아이맥스, 4DX, 서라운드음향기술을적극도입하고있음 - 이러한극장체인들의최신기술도입은소비자들이보다나은영화콘텐츠를경험할수있는데에큰기여를함 - 그결과, 카타르국립대학교와도하필름인스티튜트에서진행한설문에의하면, 아랍에미리트 (UAE) 의응답자중 82% 가 영화시청방식의다양화에도불구하고, 극장에서영화를관람하기를선호한다. 고답변한바있음영화에대한니즈와잠재력은높으나, 투자와제도적지원미흡 - 아랍에미리트 (UAE) 자국민비율중청년들의비중이매우높고, 이들의영화및엔터테인먼트분야에대한관심이높음 - 또한이들이최근스타트업, 예술, 문화부문에진출하는경우가증가하고있음 - 이집트가영상제작분야에서가장앞서가며아랍시장을석권하고있으나무게중심이점점아랍에미리트 (UAE) 로옮겨가고있으며, 전세계 3억명이넘는아랍인들은아랍어콘텐츠에대한니즈가매우높은것으로볼때, 자국영화콘텐츠산업또한향후발전이전망되고있음 - 그러나, 영화제작비용측면에서봤을때아랍에미리트 (UAE) 는레바논과이집트에비해각각 50%, 100% 이상의비용이추가적으로발생하기때문에, 글로벌프로젝트참여, 해외제작등의방식으로발전할것으로전망 - 단 MENA 지역의영화콘텐츠배급및판매구조의문제, 불법콘텐츠등으로인해산업의지속적성장에장애가되고있음 - 지적재산권에대한법률체계및사회적제도마련과동시에, 제작비용지원과투자에관한정부제도의다양화를통해자국영화제작에대한잠재력을지속발전시켜나가야할필요가있음 [ 참고 ] 2017 년미국 -UAE 박스오피스현황비교 순위영화명미국수익 UAE 수익 1 Star Wars: The Last Jedi $572,691,546 N/A 2 Beauty and the Beast (2017) $504,014,165 $2,096,044 3 Wonder Woman $412,563,408 $1,352,881 4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 $389,813,101 $1,352,881 5 Spider-Man: Homecoming $334,201,140 $1,449,913 6 It $327,481,748 $1,101,068 7 Thor: Ragnarok $312,459,726 $2,102,333 8 Despicable Me 3 $264,624,300 $1,585,846 9 Jumanji: Welcome to the Jungle $245,606,319 N/A 10 Justice League $227,032,490 $1,979,754 11 Logan $226,277,068 $1,968,980 12 The Fate of the Furious $225,764,765 $4,643,148 13 Coco $191,925,612 $328,772 14 Dunkirk $188,045,546 $1,287,725 15 The LEGO Batman Movie $175,750,384 $487,684 16 Get Out $175,484,140 $373,285 17 The Boss Baby $175,003,033 $1,612,406 18 Pirates of the Caribbean: Dead Men Tell No Tales $172,558,876 $1,927,748 19 Kong: Skull Island $168,052,812 $1,961,056 20 Cars 3 $152,901,115 $453,822 21 War for the Planet of the Apes $146,880,162 $1,836,240 22 Split $138,141,585 $491,589 23 Transformers: The Last Knight $130,168,683 $1,139,196 24 Wonder $126,638,732 $112,125 25 Girls Trip $115,108,515 N/A 26 Fifty Shades Darker $114,434,010 $43,559 27 Baby Driver $107,825,862 $752,009 28 Daddy's Home 2 $102,934,995 $622,416 29 Annabelle: Creation $102,092,201 $1,158,944 30 Murder on the Orient Express (2017) $101,555,644 $817,713 31 Kingsman: The Golden Circle $100,234,838 $1,452,358-11 - - 12 -

32 John Wick: Chapter Two $92,029,184 $1,038,107 33 Blade Runner 2049 $91,800,042 $599,487 34 The Emoji Movie $86,089,513 $445,202 35 Pitch Perfect 3 $86,055,435 $242,819 36 Power Rangers (2017) $85,364,450 $491,678 37 The Mummy (2017) $80,101,125 $1,360,233 38 The Greatest Showman $76,875,323 N/A 39 The Hitman's Bodyguard $75,468,583 $1,242,936 40 Alien: Covenant $74,262,031 $545,802 41 Captain Underpants: The First Epic Movie $73,921,000 $785,319 42 A Bad Moms Christmas $72,080,547 $207,067 43 Ferdinand $70,466,891 $479,186 44 A Dog's Purpose $64,321,890 $71,378 45 The LEGO Ninjago Movie $59,281,555 $451,341 46 Baywatch $58,060,186 $1,075,218 47 The Shack $57,386,418 N/A 48 Happy Death Day $55,683,845 $201,820 49 Atomic Blonde $51,573,925 $356,007 50 American Made $51,342,000 $946,384 자료출처 : Box Office Mojo UAE 마케터연락처 박상욱과장 : 971-2-491-7227 / swpark@kocca.kr - 13 -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