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비중확대 /Maintain) 차이나조이, 현실과기회 Issue Comment 217.8.1 글로벌최대게임쇼중국 차이나조이 217 참관, 현지게임산업트렌드파악 현실 : 크리에이티브한게임시연보다는 e 스포츠가더부각, 한국게임전시는위축된편 기회 : 모바일은캐주얼보다는 RPG, 온라인대전형 (PvP) 게임, 콘솔 VR 게임성장에주목 [ 인터넷 / 게임 / 광고 ]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차이나조이 217' 을통해살펴본게임산업트렌드 지난주중국상해에서열린중국및글로벌시장에서가장큰게임쇼 차이나조이 217 을산업트렌드파악을위해참관했다. 15주년을맞은올해차이나조이관람객은 4만명이넘은것으로추산된다. 한국부산에서 11월에열리는게임쇼 지스타 의경우, 작년관람객이 21만명이었다. 차이나조이전시는 B2C관 7개, B2B관 3개, e스마트관 2개, WMGC(World Mobile Game Conference & Expo) 관, CAWAE(Comic & Animation World Amazing Expo) 관등으로구성되었다. 중국게임시장은 217 년 18억달러로추산되며, 글로벌게임시장의약 18% 비중으로추정된다. 플랫폼중에는모바일과 PC 게임의비중이높아, 이는게임쇼구성에도반영되었다. 그림 1. 올해 15 회째를맞은차이나조이, B2C 관 7개, B2B 관 3개등으로전시구성 자료 : 차이나조이,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그림 2. 중국게임시장은글로벌시장내현재 18% 비중, 4년내 2% 근접예상 ( 십억달러 ) 28 21 중국콘솔게임 (L) 중국캐주얼웹게임 (L) 글로벌게임시장내중국비중 (R) 중국 PC 게임 (L) 중국모바일게임 (L) (%) 2 18 16 14 14 7 12 13 14 15 16 17F 18F 19F 2F 1 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차이나조이 217' 에서소개된주요한국게임 차이나조이현장에서한국게임들은단독부스보다는중국현지파트너사의부스전시내용을통해간접적으로소개되고있는상황이었다. 넷마블게임즈와엔씨소프트등국내대형게임사의관련게임도상대적으로소규모로소개된편이었다. 넷마블게임즈 (25127/ 매수 ) 의경우 리니지 2: 레볼루션 을중국에텐센트를통해서올해 4 분기에출시할계획이다. 그러나 7월차이나조이개최시점까지는판호 ( 게임의고유식별번호, 유통의무사항 ) 를받지못했기때문에텐센트부스내의로고와동영상정도만소개되었다. 엔씨소프트 (3657/ 매수 ) 와웹젠은각각 리니지 2 와 MU MU 의 IP 를활용한중국회사의개발게임이소개되었다. 전시규모면에서는하반기신규상장예정기업펄어비스의온라인게임 검은사막 이상대적으로부각되었다. 검은사막 은스네일게임즈부스의대표게임위상으로콘텐츠내용전시와시연이진행되고있었다. 넥슨도텐센트를통해서 3개게임이소개되는등양적인면에서부각되었다. 표 1. 중국 차이나조이 217 에서소개된주요한국게임 회사명 파트너사부스 소개된게임및주요사항 넷마블게임즈 텐센트게임즈 리니지 2: 레볼루션 ( 천당2: 서언 ) 엔씨소프트 37 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천당2: 교성 (IP 제공 ) 웹젠 텐센트게임즈, 아워팜 -룽투게임즈 기적MU: 각성 (IP 제공 ) 넥슨 텐센트게임즈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2,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펄어비스 스네일게임즈 검은사막 ( 흑색사막 ) 블루홀 판다TV 배틀그라운드 ( 라이브스트리밍 ) 카카오 B2B 단독부스 해피엘레먼츠와 ' 앙상블스타즈 ' 국내퍼블리싱계약 위메이드 B2B 단독부스 전기아이피미르 IP 관련미팅, 중국샹라오시인민정부와 MOU 체결 그림 3. 텐센트부스의넷마블게임즈 리니지 2: 레볼루션 그림 4. 텐센트부스의웹젠 기적 MU: 각성 그림 5. 스네일게임즈부스의펄어비스 검은사막 그림 6. 카카오게임의단독부스 2 Mirae Asset Daewoo Research
B2B 관 'KOREA' 의실종, 중국의한국게임판호부여지연중 한국게임의위축이느껴졌던상징적인부분은 B2B 관의한국관이 KOREA Pavilion 이아닌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 Pavilion 으로표기되었고, 전시관의위치도찾기어려웠던점이었다. 말레이시아나대만등다른국가의전시관이국적명을그대로표기했던것과도대조적이었다. 중국의외산게임에대한판호부여규모는중국자국게임대비매월 5~1% 수준으로추산된다. 외산게임에대한판호심사기간은통상 4~5개월로알려져있다. 216 년 11월부터는판호부여건수가늘어난추세이다. 그러나한국게임은사드우려와관련된한한령으로인해올해 3월쯤부터는추가적인판호부여가진행되지않은것으로파악된다. 그러나한한령은실제문건으로전달된내용은아니며, 현지게임산업트렌드를고려해볼때향후상황이완화될가능성은있는것으로판단된다. 실제 KOCCA 관참여한국기업과중국현지기업간의미팅은활발히진행되었던것으로파악된다. 또한중국모바일게임이캐주얼소셜성격보다 RPG 등장르의복잡화가진행되고있는점, e스포츠시장의성장으로인해대전 (PvP) 형게임에대한수요가증가하고있는점등은한국게임기업들에게잠재적인기회요인이라고판단된다. 그림 7. 차이나조이에한국관 (KOREA Pavilion) 이아닌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관으로참석 그림 8. 중국의외산게임판호부여월간추이 ( 개 ) 8 PC/ 콘솔 모바일 6 4 2 16.1 16.3 16.5 16.7 16.9 16.11 17.1 17.3 자료 : 중국국가신문출판총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표 2. 올해한국게임판호부여현황 : 3 월이후추가판호소식없는상태 게임명 출판 운영 판호부여일자 관련한국기업 던전앤파이터모바일 텐센트 텐센트 2월 8일 네오플 파천일검모바일 요이춘추 요이춘추 2월 4일 매직스 MU 모바일 장취 천마시공 2월 4일 웹젠 앵그리버드 : 다이스 상하이호지아 상하이호지아 1월 2일 조이시티 별에서온그대 왕이 왕이레이훠 1월 4일 모바일위메이드 선경전설 RO: 수호영항적애 신둥 신둥 1월 4일 모바일그래비티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언론종합,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Mirae Asset Daewoo Research 3
B2C 관은 e 스포츠가부각, 온라인대전게임수요증가 B2C 관은 N1 과 N2 홀에현지대형게임퍼블리셔인텐센트와넷이즈등의게임전시부스가집중되어있었다. 나머지 B2C 관홀에서는대부분대형 e 스포츠경기무대들이마련되어관객을끌어모으고있었다. 중국의 e스포츠시장의규모는 217 년 7,7 만달러로전년비 38% 고성장이추산되며, 글로벌 e스포츠시장내비중은 18% 로추정된다. 차이나조이의 e스포츠무대는스타크래프트로유명한블리자드와현지퍼블리셔넷이즈의합동무대가단연눈에띄었다. 또한텐센트가인수한라이엇게임즈의리그오브레전드 (LoL) 무대도많은관객을모으고있었다. 퍼펙트월드도 도타2 홍보를위해경기중계를벌이고있었다. 중국의인터넷개인방송플랫폼들도대규모무대를세워게임경기중계를진행중인점이인상적이었다. 한국의아프리카 TV나미국의트위치 (Twitch) 와유사한중국의개인방송플랫폼 도우위 (Duoyi) 와 판다TV(Panda.TV) 가대표적이었다. 판다TV 는중국부동산및영화재벌완다그룹회장의아들왕쓰충이운영하는곳으로유명하다. 판다 TV 는차이나조이에서중국에아직정식유통되지않은한국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게임경기를선보여더욱눈길을끌었다. 중국 e 스포츠시장의성장은대결및대전 (PvP) 형태의온라인게임에대한수요를증가시킬것으로파악된다. PvP 성격이강한게임을보유한한국의게임개발사에대한관심도요구된다. 그림 9. 중국 e 스포츠시장, 22 년글로벌시장의 2% 비중전망 그림 1. 넷이즈와블리자드의합동 e 스포츠무대 ( 백만달러 ) 2 16 중국 e 스포츠시장 (L) 글로벌 e 스포츠시장내중국비중 (R) (%) 22 2 12 18 8 16 4 14 13 14 15 16 17F 18F 19F 2F 12 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그림 11. 텐센트계열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 (LoL) 무대 그림 12. 퍼펙트월드의 도타 2 무대 4 Mirae Asset Daewoo Research
그림 13. 중국인터넷라이브방송플랫폼 도우위 (Duo uoyi) 의 e 스포츠무대 그림 14. 중국인터넷라이브방송플랫폼 판다 TV(Panda.TV) 의 e 스포츠무대 그림 15. 판다 TV 의 e 스포츠무대에서는한국게임기업블루홀의온라인게임 배틀그라운드 도소개 자료 : 블루홀,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Mirae Asset Daewoo Research 5
VR 게임사업은지역별특화전략으로구체화될가능성 올해차이나조이와상해 MWC 에서공통적으로체감한점은중국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게임이과도기를겪고있다는것이었다. 6월상해 MWC에서는게임보다는다양한동영상용도전시가상대적으로많았고, 7월의차이나조이에서도 VR 게임은 e스포츠, 모바일과온라인게임등지배적인트렌드속에서비주류에가까운느낌이었다. VR 게임사업은중국등아시아와북미 / 유럽등서구권각각의게임시장플랫폼구성을감안하여, 각지역에특화된전략으로전개될전망이다. 중국에서는스마트폰이나 PC 등하드웨어사양이충분히높지않고, 콘솔시장이미미하기때문에스마트폰을끼워쓸수있는저가형 VR 기기나아케이드기기를통한 1분정도단시간의 스낵형 VR 게임 시장이발달할것으로전망된다. 반면북미 / 유럽등서구권에서는콘솔에기반한 고사양장시간 VR 게임 시장이발달할전망이다. 216 년글로벌 VR 하드웨어판매점유율을살펴보면, 스마트폰을끼워쓸수있는 삼성기어 VR 다음두번째로많이팔린기기는바로콘솔인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 이었다. 재작년부터야콘솔전시가포함된차이나조이에서도올해 플레이스테이션 VR 부스전시가눈에띄었다. 소니는작년하반기에플레이스테이션 VR 헤드셋을출시하여 16만대를판매했다. 현재전세계에이미판매되어있는플레이스테이션이 1,8 만대인점을감안하면, 콘솔기반의 VR 기기및게임콘텐츠보급이스마트폰기반의 VR 못지않게가속화될가능성이엿보인다. 한국기업의 VR 게임개발도모바일외에플레이스테이션등콘솔버전도늘어날전망이다. 그림 16. 글로벌 VR 기기판매점유율 : 스마트폰 VR 과콘솔 VR 부각 그림 17. 글로벌콘솔시장 : 중국은미미, 북미 / 유럽이 77% 비중 2% 5% 1% 13% 7% 삼성기어 VR 소니플레이스테이션 VR HTC VIVE 오큘러스리프트기타 ( 십억달러 ) 남미 (L) 3 유럽및중동 (L) 북미 (L) 아시아태평양 (L) 24 중국비중 (R) 18 12 6 (%).8.6.4.2 13 14 15 16 17F 18F 19F 2F 주 : 216 년기준, 자료 : ID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자료 : PwC,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그림 18. 차이나조이의소니플레이스테이션 VR 부스전시 그림 19. 차이나조이에서소개된한국 VR 게임 Dead GroundZ 자료 : 헝그리앱,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자료 : VRillAR,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6 Mirae Asset Daewoo Research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추이 종목명 ( 코드번호 )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종목명 ( 코드번호 )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엔씨소프트 (3657) 217.7.9 매수 6, 원 216.2.5 매수 4, 원 217.5.1 매수 5, 원 215.7.13 매수 27, 원 분석대상제외넷마블게임즈 (25127) 217.5.1 매수 2, 원 216.3.11 매수 42, 원 ( 원 ) 엔씨소프트 8, 6, 4, 2, 15.8 16.7 17.7 ( 원 ) 넷마블게임즈 25, 2, 15, 1, 5, 15.8 16.7 17.7 투자의견분류및적용기준 기업 산업 매수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2% 이상의초과수익예상 비중확대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높거나상승 Trading Buy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1% 이상의초과수익예상 중립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수준 중립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1~1% 이내의등락이예상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낮거나악화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절대수익률 -1%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 매수 ( ), Trading Buy( ), 중립 ( ), 비중축소 ( ), 주가 ( ), 목표주가 ( ), Not covered( ) 투자의견비율 매수 ( 매수 ) Trading Buy( 매수 ) 중립 ( 중립 ) 비중축소 ( 매도 ) 69.67% 17.6% 13.27%.% * 217 년 6 월 3 일기준으로최근 1 년간금융투자상품에대하여공표한최근일투자등급의비율 Compliance Notice -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과관련하여특별한이해관계가없음을확인합니다. - 당사는본자료를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자료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은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조사분석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조사분석자료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할수없습니다. Mirae Asset Daewoo Research 7